kioskist의 등록된 링크

 kioskis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09건입니다.

내가 사랑하는 목소리 '스티브 페리(Steve Perry)' [내부링크]

1977년부터 1987년까지 (90년대 잠시 복귀했지만) 그룹 저니의 보컬로 활동했던 스티브 페리. 그가 활동하던 시기가 저니의 최전성기였다. 수많은 락밴드들 사이에서도 단연 눈에 띄는 목소리였다. 'Seperate Ways', 'Open Arms', 'Don't Stop Believin'' 등에서 보여주는 강하고 날카로운 엄청난 고음의 허스키 보이스는 정말 매력적이다. Don't Stop Believin' Seperate Ways Open Arms

결함 [내부링크]

"모든 사람에게는 언제나 결함이 있다. 그리고, 결함을 채우는 것이 제 자신이면 그것은 의지나 동기가 되고, 타인이면 그것은 관계가 되며, 채워지지 않으면 그 자체로 캐릭터가 된다." 얼마 전에 읽은 책에 나온 글귀인데 멋진 말인 것 같다

도대체 국내에 설치된 키오스크는 몇 대일까? [내부링크]

국내에 설치된 키오스크의 총 댓수는 얼마나 될까? 출처: 통계청 - 포스단말기 및 무인주문기(키오스크) 사용여부 위의 자료는 통계청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2021년도 기준 외식업체 조사자료이다. 이 자료에 따르면 외식업체의 키오스크 보급율은 4.5%다.(전수조사가 아니라 표본조사이다) 출처: The외식 - 외식산업현황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운영하는 The외식 사이트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20년 기준으로 음식점/주점업 사업체수가 80여만개라고 나온다. 2020년과 2021년 자료를 비교하는 게 좀 그렇긴 하지만 어쨌든 80만개를 기준으로 4.5%를 적용하면 3만 6천대 정도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여기서 규모가 좀 되는 매장이라면 키오스크가 1대가 아니라 2대 이상 설치된 ..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령 개정 공청회 [내부링크]

어제(2022년 6월 27일) 국회에서 '장애인차별금지법 시행령 개정 공청회'가 있었다. 사정상 참석은 못하고 오늘 기사로 내용을 접했다. 기사 ‘단계적 적용’에 집중된 키오스크 공청회... 장차법 시행령, ‘중소기업’ 강제할까? | 더인디고 (theindigo.co.kr) ‘단계적 적용’에 집중된 키오스크 공청회... 장차법 시행령, ‘중소기업’ 강제할까? | 더인디 일명 ‘키오스크’라 불리는 무인정보단말기와 이동통신 단말기에 설치되는 응용 소프트웨어(모바일 앱) 등 장애인 정보접근성 보장을 명시한 장애인차별금지법 제15조와 21조가 국회를 통과했 theindigo.co.kr 전면적 실시를 요구하는 장애인 단체와 단계적 시행을 요구하는 산업계 사이에 이견이 많았나 보다. 사실 참석 안했어도 미뤄 짐작하..

말, 말, 말 [내부링크]

'말이 많으면 영혼이 빈곤해진다.' '말이 많다 보면 고래가 등산을 하고 코끼리가 헤엄을 친다.' '개 짖는 소리에 대꾸해주면 개는 지 말이 통한다고 착각한다.' '호리병 같은 사람이 되라. 주둥이가 작으니 말이 적고 몸통이 크니 담긴 것이 많다.' 말이 많으면 실수도 많을 수 밖에 없다. 입조심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에서 NULL을 허용할 것인가, 허용하지 않을 것인가 [내부링크]

아침에 팀원 한 사람과 DB 모델을 검토하면서 null 얘기가 나왔다. 난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를 설계하면서 모든 컬럼에 not null을 사용했다. 이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전까지의 프로그래밍 경험에 비춰봤을 때 개인적으론 not null이 훨씬 이득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매번 null 여부를 체크해서 blank나 0으로 변환하는 것도 귀찮고, where 절이나 group by 절에 nvl 또는 isnull로 체크하는 것도 문제가 있고, null 체크를 안했다가 결과값이 엉뚱하게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어서 새로운 DB 모델에서는 아예 not null로 하고 default 값을 지정해줬다. 아래 링크는 이병국 님이 쓴 null에 관한 이야기이다. 참고 개발자들의 영원한 숙제 ‘NULL 이야기..

일회용컵 보증금제에 따른 결제 금액 처리 [내부링크]

회사로 공문이 하나 날아왔다. 일회용컵 보증금제도가 6개월 유예되어 2022년 12월 2일부터 시행되며 이에 따라 결제금액에서 컵보증금을 분리해서 처리하라는 내용이다. 더불어 환경부에서 국세청에 보증금의 소득공제 대상 여부를 문의한 내용도 같이 첨부되어 왔다.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의 「조세특례제한법」 제126조의2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금액 중 다회용컵의 회수를 보장하기 위하여 받는 보증금은 동항에 따른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해당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내용대로 하면 현금영수증 신청할 때 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신청해야 하는 것 같다. 근데 신용카드 결제는 어떻게 해야 할까? VAN 승인 받을 때 보증금을 제외한 금액으로 승인을 받고 보증금은 따로 현금으로 받으라는 소린가??? 만약에..

[내부링크]

어쩌면 난, 그리고 우린 직장이라는 집단을 위해 우리의 지난 세월을 너무 헐값에 팔아넘기고, 또 때론 아무런 대가도 받지 못하고 그냥 그게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 회사에 줘 오고 있었던 건 아니었나 모르겠다. 물론 안다. 그게 직장 생활이라는 걸. 나뿐만 아니라 모든 직장인들이 다 그렇게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는 걸. 하지만 우리의 지난 세월값이 지금의 우리 월급에 다 포함되어 있는 거라면… 조금은 서글플 거 같았다. 그래서일까. 남의 지난 세월을 그냥 가져다 쓰는 게 따지고 보면 비정상이라는 걸 몰랐을 때와 그걸 알아버린 지금은 크게 달랐다. '로또 1등도 출근합니다'(서인하) 중에서

일회용컵 보증금제와 키오스크 [내부링크]

다음달 10일(6월 10일)부터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시행된다. 이전 실시하다 폐지됐었는데 이번에 다시 부활했다. 대상은 10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한 프랜차이즈다. 제도 소개 1회용 컵 보증금제도 |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cosmo.or.kr) 1회용 컵 보증금제도 | 자원순환보증금관리센터 처리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십시오. www.cosmo.or.kr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그 중에서 키오스크에는 영향을 미치게 되는 부분을 생각해 봤다. 매출 처리 1. 보증금은 매출이 아니다. 따라서 매출 집계에서 분리해야 한다. 2. 보증금컵을 가져오면 보증금을 내줘야 하는데 별도의 반환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에 서로 간에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키오스크의 매출/회계에서는 마이너스 처리가 불가 3. ASP 서비스와의 ..

'장애인·고령자 등의 정보 접근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고시'에서 말하는 키오스크의 분류 [내부링크]

2022년 5월 12일자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장애인·고령자 등의 정보 접근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고시'의 개정을 고시했다. (장애인·고령자등의정보접근및이용편의증진을위한고시 (law.go.kr)) 이 지침에서 정의하는 키오스크의 종류는 '별표4'에 정의되어 있는데 아래와 같다. 우선구매지능정보제품 무인정보단말기 무인민원발급기 o 무인민원발급기(행정, 법원, 교육 등) o 기타 국가기관 등에서 설치·운영하는 무인민원발급기 무인증명발매기 o 무인학사증명발급기(대학교) 금융자동화기기 o CD/ATM기 o 공과금 수납 무인자동화기기 o 환전 무인자동화기기기 o AI 카드 발매 무인자동화기기 o 기타 금융권에서 설치·운영하는 무인정보단말기 무인발권기 o 고속철도(KTX, SRT) 및 광역철도(새마을호, ..

접근성을 고려한 키오스크 UI (1) - 수어 서비스 [내부링크]

키오스크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해야 할까? 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제시한 UI 표준이나 관련 업체에서 시범서비스로 제공하는 UI를 몇가지 검토해봤다. 대략 아래와 같이 구성되지 않을까 싶다. case 1처럼 주문화면 한쪽 구석에 수화 영상을 보여주거나 case 2처럼 화면을 분할해서 한쪽은 주문화면, 다른 한쪽은 수화 영상화면으로 구성할 수 있겠다. 이렇게 했을 경우에 어떤 문제가 있을까? [case 1] 1. 수어 서비스 영상이 작게 보여진다: 시력이 안좋을 경우 보기에 불편할 수 있다. 2. 수어 영상이 보여지는 부분을 고려하여 주문 UI 화면을 변경해야 한다: 아니면 주문화면이 가려진다. 3. 일반 주문일 경우 수어 영역이 비어보인다. [case 2] 1. 주문 영역이 ..

켈로그 씨리얼 자판기 [내부링크]

씨리얼 업체 켈로그가 차우보틱스(Chowbotics)와 함께 선보인 씨리얼 자판기 'Bowl Bot'. 플로리다 주립대학과 위스콘신-매디슨 대학에 설치. 터치스크린 또는 앱을 이용해 주문. 가격은 2.99 달러에서 6.5달러.

셀프 체크아웃에 대한 6가지 이야기 (소비자 설문 결과) [내부링크]

2022/3/14, by Bobby Marhamat — CEO, Raydiant 미국 내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결과. 1. 셀프 체크아웃은 계속 증가할 것 - 36.3%는 2020년 이후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 23.5%는 조금 증가 - 34.1%는 향후 주요 구매방식으로 사용할 것, 18.7%는 조금 더 사용할 것 2. 과거에 사용에 실패했던 경험 - 고장이나 느린 처리속도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 - 응답자의 67.3%는 그냥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경험 3. 과거의 부정적인 사용경험이 셀프 체크아웃 사용에 걸림돌 - 25.1%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셀프 체크아웃으로 인해 기피하고 있음 - 21.9%는 지나치게 느린 처리 속도 때문에 기피 4. 소비자들은 본인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기를 ..

벤츠에서 울고 싶다 [내부링크]

'돈으로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자전거에 앉아 우는 것보다 벤츠에서 우는 게 편하다.'고 한다. 나도 벤츠에서 울고 싶다.

즉석에서 로봇이 햄버거를 만들어주는 자판기 [내부링크]

로보버거(RoboBurger)에서 만든 로봇 햄버거 자판기. - 자판기 내부에 50개의 냉동 패티 보관 - 즉석에서 패티를 굽고 소스와 채소를 얹은 다음 박스에 담아서 배출 - 햄버거 제조 후 30초간 세척 원문 Watch This Video of RoboBurger, a Robot Burger Vending Machine, Cooking Up Burgers (thespoon.tech) Watch This Video of RoboBurger, a Robot Burger Vending Machine, Cooking Up Burgers Over the past couple of years, there’s been no shortage of robotic vending machines cooking up ev..

'무인정보단말기 접근성 지침' 개정에 따른 키오스크 프로그램 개발 이슈 [내부링크]

올 2월 장애인과 고령자의 키오스크 접근성을 규정하는 '무인정보단말기 접근성 지침 (KS X 9211:2022)'이 개정되었다. 하드웨어적인 표준과 소프트웨어 UI/UX의 접근성 표준을 규정하는 지침이다. UI 측면에서 보면 이런 내용들이 있다. - 시각장애인 모드에서 터치스크린의 ‘다음’ 버튼을 터치하면 버튼의 레이블을 알려준다. 즉, ‘다음’ 버튼이 초점을 받더라도 실행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이 버튼의 기능은 다른 버튼(예: 확인 버튼)의 조작을 통해 실행된다. - “‘삑’ 소리가 나면 ‘확인’ 버튼을 누르시오”라는 지시 사항은 소리를 인식할 수 없는 사용자의 경우, ‘삑’ 소리를 들을 수 없으므로 언제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할지 모른다. 이 경우, ‘삑 소리와 함께 지시등이 켜지면 ‘확인’ 버튼을..

무인정보단말기 접근성 지침 (KS X 9211) [내부링크]

올해 개정된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 스마트자판기 등) 접근성 지침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e나라표준인증' 사이트에서 '무인정보 단말기'로 검색해보면 나옵니다. 링크 https://standard.go.kr/KSCI/standardIntro/getStandardSearchView.do?menuId=919&topMenuId=502&upperMenuId=503&ksNo=KSX9211&tmprKsNo=KS_X_NEW_2015_1845&reformNo=01 중간에 있는 '표준원문보기' 버튼을 누르면 전문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조회만 가능하고 파일로 저장이나 출력을 하려면 'KSSN(한국표준정보망)'에서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PDF 또는 프린트) 링크 https://www.kssn.net/sear..

원고 마감에 시달리는 작가를 위한 '마감 카페' [내부링크]

일본 코엔지(Koenji) 지역에 위치한 마감 카페. 원고 마감의 압박감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한 카페라는데 운영 방식이 재미있다. 우선 입장료를 지불하고 언제까지 얼마나 작성할지를 직원에게 알려준다. 직원은 매시간 자리에 와서 진척상황을 체크하고 제대로 진척이 안되면 잔소리를 해준다. 이때 목소리톤을 어떻게 할 건지 선택할 수 있는데 약하게 할 수도 있고 강하게 질책할 수도 있다. 작업을 완료할 때까지 카페를 떠날 수 없다. 이용 요금은 시간당 300엔으로 와이파이와 충전 단자, 음료를 제공. 원본 Cafe in Koenji is Only For Writers Working on a Deadline | Spoon & Tamago (spoon-tamago.com) Cafe in Koenji is Only..

장애인·고령자 등의 정보 접근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고시 일부개정안 재행정예고 [내부링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난 3월 3일자로 공고한 내용. 키오스크 제조 및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에서는 참고할 것. 주요내용 가. 총칙 (1장) - 장애인ㆍ고령자 등의 접근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지능정보제품 및 지능정보서비스에 대한 정의, 적용 범위 등에 대한 명시 나. 설계지침(2장) - 지능정보서비스 및 지능정보제품을 설계할 때 장애인·고령자 등의 접근성 준수에 필요한 설계지침 규정 다. 우선구매대상지능정보제품의 지정 등 (3장) - 우선구매지능정보제품의 종류, 검증기준 및 신청, 검증, 검증서 발급, 검증 유효기간 및 연장 등에 대한 내용을 규정 공고문 보러가기 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mId=109&mPid=103&bbsSeqNo=84&n..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키오스크 적용가이드) [내부링크]

서울디지털재단에서 발표한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키오스크 적용가이드)'. 한국정보사회지능연구원(NIA)에서 만든(혹은 만드는 중인) 가이드와 비교해보면 서울디지털재단에서 만든 가이드가 좀 더 범위가 좁은 대신 상세한 듯 하다. ** 서울시 가이드보다는 국가표준을 우선하는 게 맞는 것 같다 (참조 https://kioskist.tistory.com/218)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표준」키오스크 적용가이드란?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에 따라 고령층이 디지털기기 및 정보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 중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활용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고령층의 특성을 반영한 표준입니다. 키오스크 적용가이드의 구성 「고령층 친화 디지털 접근성..

키오스크로 돼지 머리를 대신하다 [내부링크]

10여년 전 다니던 키오스크 회사에서 파주에 공장을 하나 인수했다. 오픈을 며칠 앞두고 직원들과 얘기하다 아이디어가 하나 떠올랐다. 돼지머리를 키오스크로 고사를 지내보자는 얘기였다. 급히 돼지머리 이미지를 찾고 현금을 입금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었다. 5만원권을 입금하면 "아싸~"하고 소리가 나고 나머지 지폐는 뱉어 내면서 '"에이~"하는 소리가 나도록 했다. 그리고 오픈식을 진행했는데 참여했던 직원들과 초청 손님들 모두 즐거워하는 나름의 이벤트였다.

음성주문 키오스크의 최대 장애물은? [내부링크]

요즘 여기저기서 음성으로 주문하는 키오스크를 개발 중이거나 이미 개발해서 운영하는 업체들이 많이 눈에 띈다. 음성주문 키오스크에 있어서 가장 큰 허들은 뭘까? 음성 인식률? 반응 속도? 자연어 처리? 사투리? 노이즈? 내 생각에 메뉴(상품) 이름이 아닐까 싶다. 발디비에소까베르네소비뇽, 스모크나폴리탄 토마토파스타, 라즈베리 화이트치즈 초콜릿 브륄레, 테루아앤비뇨블그로망상모엘르 .. 주문.. 할 수 있을까?

청력검사 키오스크 [내부링크]

제약회사 하티그와 보청기 제조사인 이너스코프가 선보인 청력 측정 키오스크. 원문 Hartig Drug Company Partners with InnerScope Hearing Technologies to offer Free Hearing Screenings with Automated Kiosks | Hartig Drug Stores Hartig Drug Company Partners with InnerScope Hearing Technologies to offer Free Hearing Screenings with Automated Kiosks DUBUQUE, Iowa – Hartig Drug Company is pleased to announce its partnership with InnerScope..

2020년 셀프체크아웃 시장 현황 [내부링크]

2020년 팬데믹 이후 글로벌 셀프 체크아웃 장비 선적량이 25% 증가.(by RBR consulting firm) 하지만 여전히 고객경험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67%. 맥킨지에 따르면 일부 문제에도 불구하고 셀프 체크아웃을 사용하려는 소비자 비율은 전염병 발생 첫 18개월 동안 30%에서 45%로 증가. 개선이 필요한 문제점으로는 스캔의 어려움, 스캔 코드 찾기 문제, 중량 오류, 결제 문제 등이 포함. 원문 Self-checkout machine shipments jump 25% in 2020, issues remain| Coping with COVID-19 | Kiosk Marketplace Self-checkout machine shipments jump 25% in 2020, issues ..

야구장에 설치된 무인스토어 [내부링크]

미국 프로야구 팀 트리플에이의 우스터 레드삭스 구장에 들어선 무인스토어. 스낵, 음료, 기념품 등을 판매하며 AI와 머신 비전 기술을 활용하여 스캔 없이 체크아웃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성. 유인, 무인 겸용 시스템으로 현금, 신용카드, 앱 결제 지원. 원문 Minor league team makes autonomous checkout history with new store | Chain Store Age

키오스크의 내구연한 [내부링크]

문득 키오스크의 내구연한은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조달청이 정한 컴퓨터의 내구연한은 5년이다. 키오스크도 컴퓨터와 유사한 장비라고 보면 내구연한이 5년이라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론적으로는 맞는 것 같은데 키오스크의 진짜 내구연한은 얼마일까? 우리나라 자영업의 평균 수명이 3.7년이라고 한다. 커피전문점이 1.5년, 세탁소가 2.5년, 노래방이 3.5년이라고 하는데 결국 키오스크 내구연한은 자영업의 평균 수명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뭐 중고장비를 사서 쓰는 경우도 있고 장비를 재활용하거나 수출하는 케이스도 있어서 실제 내구연한은 당연히 자영업 평균 수명보다 길다.

맥도널드, IBM의 인공지능 도입 [내부링크]

맥도널드가 드라이브스루에 IBM의 인공지능을 이용한 고객관리 솔루션과 음성인식 기술을 도입할 예정. 그 일환으로 IBM의 맥도널드의 McD Tech Labs를 인수. 원문 McDonald's enters strategic partnership with IBM to automate drive-thru lanes (cnbc.com) McDonald's enters strategic partnership with IBM to automate drive-thru lanes McDonald's has entered a strategic partnership with IBM to help the fast-food chain automate its drive-thru lanes. www.cnbc.com

스타벅스와 아마존의 합작 매장이? [내부링크]

스타벅스와 아마존이 손잡고 공동 브랜드를 출시할 수도 있다는 소식. 아직은 썰의 성격이 좀 더 강한 것 같지만 아마존의 'Just Walk Out' 기술이 적용된 스타벅스의 모습은 어떨까 궁금하긴 하다. 원문 Potential Starbucks partnership shows Amazon’s ambitions for its cashierless retail technology - GeekWire Potential Starbucks partnership shows Amazon’s ambitions for its cashierless retail technology Could Starbucks give Amazon's retail technology a jolt? A report this afternoon ..

인스타카트, 스마트카트 업체 'Caper AI' 인수 [내부링크]

식료품 배송 서비스 업체인 인스타카드에서 스마트카트와 스마트카운터 개발업체인 Caper AI를 인수. 인수 금액은 3억 5천말 달러. Caper 홈페이지 Caper - AI-powered Smart Carts & Checkout Systems Caper - AI-powered Smart Carts & Checkout Systems Caper offers contactless and automated checkout powered by AI and computer vision. Our self-checkout tech commonly works in grocery and convenience stores. www.caper.ai 원문 Instacart buys smart cart maker Caper AI..

키오스크 시장의 최근 동향과 전망 (사례를 중심으로) [내부링크]

지난 주 금요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키오스크를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2011년부터 키오스크 개발을 했으니까 어느덧 11년째입니다. 나름 키오스크 초창기부터 개발을 해왔고 꽤 다양한 형태의 키오스크를 개발해 왔습니다. 주로 해외 사례를 중심으로 얘기했는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KIOSK: 흔히 접할 수 없는 키오스크 사례 Smart Vending Machine: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스마트 자판기 COVID-19 Pandemic: 팬데믹이 시작된 후의 큰 변화(배송, 픽업, 터치리스) Cashierless & Mobile Store: 무인스토어, 모바일스토어, 스마트카트, ..

TGI 프라이데이의 고스트키친 전략 [내부링크]

TGI프라이데이가 리프 테크놀로지(Reef Technology)와 파트너십을 맺고 고스트키친을 전세계에 선보일 계획. 향후 5년 동안 북미와 전 세계에 300개의 고스트키친을 설치할 계획 원문 TGI Fridays to open 300 ghost kitchens with Reef (restaurantbusinessonline.com) TGI Fridays to open 300 ghost kitchens with Reef Nearly half of the delivery-only outposts will be in international markets. www.restaurantbusinessonline.com

홈 디포, 월마트 '고로컬(GoLocal)' 서비스에 올라타다 [내부링크]

인테리어 용품, 원예 용품 등을 취급하는 대형 유통업체 홈 디포(Home Depot)가 얼마 전에 런칭한 월마트의 지역배송서비스 '고로컬(GoLocal)' 서비스를 이용할 예정. 공식적으로는 고로컬 서비스를 이용하는 첫번째 계약. 홈디포는 몇 주간 이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 뒤 연말까지 확대할 예정으로 고객 주문의 90%를 당일 또는 익익배송으로 처리할 계획이라고. 원문 Is Home Depot’s deal with Walmart a sign of bigger things to come? – RetailWire Is Home Depot’s deal with Walmart a sign of bigger things to come? – RetailWire Home Depot is hiring Walmart t..

무인 매장이 늘어나고 셀프 스캐닝이 증가함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항 [내부링크]

by Carl von Sydow, Diebold Nixdorf’s director of self-service sales, Americas Forrester(‘18): 조사대상의 18%는 대기줄과 체크아웃 시간이 짧으면 다른 매장을 이용할 것이다 VDC Research 셀프 체크아웃 시장의 연간 예상 성장율은 14%를 넘을 것 유럽 리테일 업체에서 휴대용 스캐너 도입 이후 매년 구매단위 증가, 평균 매출 10% 증가 셀프 스캐닝 시스템 ROI 18~24개월 Nielsen(’17): 유럽에서 휴대용 스캐닝 시스템을 이용한 구매가 최고 35%에 달한다 Progressive Grocer’s 85th Annual Report: 미국 식료품 매장에서의 셀프 스캐닝 시스템 사용율이 2017년 8.5%에서 2018년..

RoboMart의 Mobile Shop [내부링크]

미국의 스타트업 robomart(https://robomart.co)에서 개발한 이동형 매장. 판매와 배송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형태. 원래 3년 전 Stop & Shop과 함께 시작했었지만 보스턴 시의 자율주행운행 불허로 밴 형태의 유인차량으로 변화. 참조 Robomart | Shop at home Robomart | Shop at home Hail a store on wheels and get snacks, or pharmacy goods in minutes, and shop right at home. Now available in West Hollywood. Download the Robomart iOS app now. robomart.co

일본의 식용곤충 스낵 자판기 [내부링크]

일본 미야키에 설치된 자판기로 대나무 벌레, 구더기 등12종의 튀긴 곤충을 판매한다. 한 병에 1,000엔이고 20~30마리의 곤충이 담겨 있다. 향후 귀뚜라미, 물방개 등도 판매할 예정. 원본 Vending machine offers edible insects | NHK WORLD-JAPAN News Vending machine offers edible insects | NHK WORLD-JAPAN News Foods with insect extracts and edible insects are being sold in vending machines across Japan. www3.nhk.or.jp

접근성 강화한 키오스크 표준 [내부링크]

앞으로 공공기관이나 시설에 설치하는 키오스크는 아래 사항을 고민할 것.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의 UI/UX 모두 고려해야 할 사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지난달 25일 ‘무인정보단말기 접근성 지침’을 제작해 정보통신 관련 국가표준을 관장하는 국립전파연구원에 보냈다고 23일 밝혔다." "버튼 높이와 글자 크기 외에도 색약자를 위해 글자와 배경의 명도 차가 4.5대1은 돼야 한다는 내용이 있다. 시각장애인들이 이어폰을 꽂아 음성을 듣거나 손가락으로 점자를 만져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시각장애인들이 음성의 크기와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는 규정도 있다. 카드를 투입구에 넣다가 떨어뜨리지 않도록 받침대를 둔다는 등의 세부적인 내용도 눈에 띈다. 다른 유..

아마존이 만드는 백화점 [내부링크]

아마존이 백화점 형태의 매장을 계획하고 있는 중이라고 한다. 샌프란시스코와 오하이오주 콜로라도에 오픈할 이 매장은 자사의 브랜드 의류를 판매하며 아마존의 하이테크 드레싱룸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한다. 고객이 입어보고 싶은 옷을 QR 스캔하면 직원들이 드레싱룸에 해당 제품을 비치하도록 하고 룸 안에 설치된 터치 스크린을 통해 추천 제품을 보여주며 직원에게 가져다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한다. 원문 Amazon department stores to get high-tech dressing rooms: report (nypost.com) Amazon’s department stores will reportedly get high-tech dressing rooms Amazon is testing an app ..

비가 오면 생각나는 그 가수 [내부링크]

비가 오면 유난히 생각나는 목소리들이 있다. 나에겐 호세 펠리치아노와 데미스 루소스가 그렇다. 호세 펠리치아노 푸에르토리코 출신의 맹인 가수이자 뛰어난 기타리스트. 감히 흉내낼 수 없는 목소리의 소유자. Gypsy The windmills of your mind Che Sara 데미스 루소스 그리스 가수이지만 출생지는 이집트. 그룹 아프로디테스 차일드에서 보컬로 활동. 짙은 허스키 보이스와 빼어난 고음 처리가 일품. Follow Me 로드리고의 아랑페즈 협주곡 2악장에 가사를 붙인 곡 My Friend The Wind 그리스의 작곡가 테오도라키스의 작품 "그리스인 조르바"를 영화화한 작품에서 안소니 퀸이 바닷가에서 춤을 추는 장면에 쓰인 '조르바의 춤'의 선율을 따와 만든 곡 Goodbye, My Lov..

키오스크 정보접근성 준수의무 및 권리구제 관련 법령 [내부링크]

키오스크의 보급이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장애인, 고령층 등 사회적 약자의 배려에 대한 이슈가 계속 불거지고 있다. 이에 국가 차원에서도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법률이 제정되었고 2023년 1월부터 시행이 될 예정이다. 민간 영역에는 유예 기간이 주어지겠지만 당장 공공용 장비에는 접근성이 고려되지 않으면 납품이 어려울 수도 있다. 미리미리 준비해야 할 듯. 물론 그 전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나와야 하겠지만. ** 추가 지난 3월 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장애인·고령자 등의 정보 접근 및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한 고시 일부개정안 재행정예고'를 고시했다. 관련내용은 여기를 참조. 법률명 법 시행령 지능정보화 기본법 제46조(장애인ㆍ고령자 등의 지능정보서비스 접근 및 이용 보장) ① 국가기관등은 정보통신망을 통..

[키오스크 개발사례] 코레일유통 스마트 자판기 [내부링크]

올 상반기 개발해서 코레일유통 본사에 설치한 스마트 자판기. 기능 - 주문: 일반 주문, 1+1/2+1 주문 - 결제: 신용카드, 현금, 교통카드, 카카오페이, 제로페이, 알리페이, 위챗페이, 바통결제, KTX마일리지 등 - 관리: 기기 설정, 주변장치, 재고관리, 할인관리 - 기타: 성인 인증 주문화면 - 좌측/우측 자판기를 선택하고 상품 선택 - 위쪽 장바구니에 상품이 담김 주문 프로세스 결제 수단 성인인증 관리 화면

2021년 NAMA(National Automatic Merchandising Association) 출품 제품과 솔루션 요약 [내부링크]

Aquabeve - 비접촉식 생수기(정수기): 센서로 냉/온수 선택 Avanti Markets - 픽업 라커(pick-up locker): 음식 주문 후 픽업 용도 Azkoyen Group - eye-tracking 기술: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한 주문 시스템 Cantaloupe Systems Inc. - 요크 페이먼츠 인수로 재고 관리 및 결제 처리 플랫폼과 통합된 셀프 체크아웃 키오스크 제공 - 모바일 지갑에 학생의 캠퍼스 카드를 추가할 수 있어 캠퍼스 내에서 물품 결제를 하고 편의시설에 접근할 수 있음. 현재는 Apple Wallet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버전도 출시될 예정. - MORE 모바일에 브라우저 기반의 앱리스(App-less) 경험으로 가상화폐, 터치리스 자판기, 로열티 프로..

완전 자동화된 로봇 레스토랑 'Rowok' [내부링크]

캐나다 소재의 푸드테크 회사에서 개발한 완전 자동화 로봇 레스토랑 'Rowok'. 시간당 70개의 요리를 만들 수 있으며 유명 쉐프의 레시피를 이용. 100의 크기로 독립된 유닛. 2021년 가을 출시 예정. 사이트 https://sjwrobotics.com/

월마트의 새로운 배송 서비스 GoLocal(고로컬) [내부링크]

월마트가 새로운 배송서비스를 발표했다. 'GoLocal'이라고 이름 붙인 이 서비스는 월마트의 배송 플랫폼을 이용해 지역 유통업체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일반 배송 뿐만 아니라 당일 배송, 예약 배송도 제공할 예정이다. 단, 자사의 배송차량을 이용하는 건 아니고 DroneUp이나 ZipLine과 같은 드론, Nuro나 Waymo와 같은 무인자율배송차량 등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한다. Walmart announces GoLocal, a last-mile delivery service for other retailers | TechCrunch Walmart announces GoLocal, a last-mile delivery service for other retailers – TechCru..

블론디는 계속 부활 중 [내부링크]

1970, 1980년대 선풍적인 인기를 누렸던 펑크락, 뉴웨이브 락 밴드 '블론디'. 보컬을 담당한 데비 해리의 음색이 무척 매력적인 밴드다. 잊혀졌던 블론디의 이름이 다시 알려진 건 영화 '미녀는 괴로워'에서 김아중이 부른 '마리아'가 알려지면서다. 최근에는 '크루엘라'에 삽입된 그들의 노래 'One Way Or Onother'가 인기를 끌고 있다. 'Call Me' 'Heart Of Glass' 'The Tide Is High' 'One Way Or Another' 'Atomic' 'Maria'

윈도우 버전 업은 재앙이다 [내부링크]

1년 전쯤 '윈도우 업데이트는 재앙이다'라는 글을 올린 적이 있다. 그때도 언급했었지만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POS나 키오스크는 대부분 윈도우 기반이다. 그래서 윈도우 버전이 올라가게 되면 개발사는 비상이 걸리게 된다. 최근에 새로운 버전의 윈도우를 기반으로 제품이 출시되었다. 근데 몇몇 매장에서 자꾸 오류가 접수되었다. 출력 데몬이 제대로 작동을 안해서 영수증이 출력되지 않기도 하고 매출 전송하는 데몬에 이상이 있어 ASP에서 매출이 안보이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키오스크 프로그램이 멈추는 증상도 나타났다. 로그를 점검하고 소스에서 문제가 될 부분을 점검하고 심지어는 장비를 교체하는 등 온갖 방법을 동원했지만 잡히지 않았다. 그러다 발견한 것. 윈도우가 버전 업이 되면서 권한관리가 강화가 된 거다. ..

짐 스타인먼(Jim Steinman)의 음악들 [내부링크]

올초(2021.4.19) 짐 스타인먼이 세상을 떴다. 애초에 유지컬 작곡가로 음악을 시작해서인지 그의 작품들은 대작이 굉장히 많다. 오케스트라를 활용한 장대한 곡을 많이 작곡했는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명한 곡들이다. 이 곡들은 DJ들이 곤혹스러워할 만큼 연주시간이 길다. Making Love Out Of Nothing At All - Air Supply (5분 41초) Total Eclipse Of The Heart - Bonnie Tyler (6분 58초) Holding Out For A Hero - Bonnie Tyler (5분 48초) Nowhere Fast - Fire Inc. (6분 3초) Bat Out of Hell - Meat Loaf (9분 48초) I'd Do Anything For ..

한국에는 '쿨'이, 독일에는 'Goombay Dance Band'가 [내부링크]

여름이면 생각나는 가수들이 있다. 우리나라에 '쿨'이 있다면 미국에는 'Beach Boys'가 있고 독일엔 'Goombay Dance Band'가 있다. 굼베이댄스밴드는 올리버 벤트가 결성한 그룹으로 1980년대 초반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밴드다. 레게 리듬과 경쾌한 유로팝이 어울어진 멜로디가 단순하면서도 강한 중독성을 지녔고 올리버 벤트의 보컬도 무척 매력적이다. Sun Of Jameica El Dorado Seven Tears Aloha-Oe

셀프체크아웃(Self-Chekout) 시장 전망 [내부링크]

2020년 셀프체크아웃 시장이 25% 성장. (영국 리서치 회사 RBR 조사) 2026년까지 전세계적으로 150만 개의 셀프체크아웃이 설치될 것으로 전망. 지난 해 출하량의 55%를 셀프체크아웃 장비가 차지. 북미의 경우 주로 식료품 매장에서 설치가 이뤄졌지만 점차 할인점, 편의점, 약국 등으로 확장되고 있는 중. 원문 https://progressivegrocer.com/self-checkout-installations-surged-25-2020 Self-Checkout Installations Surged 25% in 2020 Cashless is now king amid shift in installed units progressivegrocer.com

거구의 미성 보컬리스트 [내부링크]

중학교 시절. 아카데미였는지 그래미였는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는데 크리스토퍼 크로스가 라이브로 'Best That You Can Do (Arthur's Theme)'를 부른 적이 있었다. TV로 지켜보면서 두 번 놀랬다. 우선 거구의 덩치를 가져서였고 다음으론 그 덩치에서 그렇게나 맑은 미성이 나온다는 점이었다. 짧았던 전성기가 아쉽기만 하지만 그래도 그의 목소리는 독보적인 보컬로 남을 것 같다. 작년에 코로나에 감염됐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잘 회복되었기를..

개리 무어(Gary Moore)의 [내부링크]

개리 무어 "Still Got The Blues" 한때 무척이나 좋아했던 곡. 뭐 지금도 좋아하지만. 요즘은 이런 음악 찾기 어렵다. 흐린 날, 추적추적 비 내리는 날, 끈적끈적한 여름밤에 들으면 온 몸이 빠져든다. 개리 무어의 모습이 어린 시절 TV에서 방영되었던 '두 얼굴을 가진 사나이'의 루 페리노가 헐크로 변신한 모습과 닮았다. Gary Moore - Still Got The Blues from Zoha on Vimeo.

바위 [내부링크]

나는 바위에 갇힌 떠도는 영혼 이 바위를 쪼개고 내 영혼을 끄집어 내다오 당신의 입맞춤으로 내게 날개를 달아다오 싸매고 또 싸매고 묶고 또 묶어 한 점 회한(悔恨)으로 오그라들던 내 그리움은 터져 나오는 설움에 열꽃 기둥 되어 땅을 가르며 허공에 붉은 울음 터뜨리다 몸을 비비고 서로를 껴안으며 한 개 바위가 되었다 하여 천년 침묵 속에서 조약돌 되고 모래 되도록 금 긋고 무늬 새기고 너설 부숴뜨리며 그 얼마나 몸부림쳤던가 그래도 끝내 빼치지 못했다 내 그리움은 억겁 기다림 속에서 흙이 되고 먼지 되도록 하늘과 땅 바다, 생겨났다 무너지며 빛 바랜 적이 그 몇 번이던가 그러나 끝내 주저 앉고 말았다 내 그리움은 이제 그리움은 속살 뜨거운 열기에 안으로만 녹아 내리고 헛들리는 사랑말에 가슴을 삭혀 내리고 있..

로봇 베이커리 벤딩머신 [내부링크]

Le Bread Xpress에서 만든 로봇 빵 자판기(robot bakery vending machine) Bake Xpress 크루아상, 패스트리, 피자, 샌드위치 등 6종의 빵을 판매. 초벌 구이한 빵을 냉장장치에 넣고 고객이 선택하면 즉석에서 오븐에 구워 배출.

단편 소설을 출력하는 키오스크 [내부링크]

샌프란시스코의 역에 설치된 단편 소설 출력 키오스크.(정확히는 dispenser) 1분, 3분, 5분 중 선택을 하며 시간에 맞는 이야기를 출력해준다. 고객은 이동하는 시간동안 짧은 이야기를 읽을 수 있고 작가는 자신의 작품을 소개할 기회를 얻는다. https://twitter.com/i/status/1374882331060674563 SFBART on Twitter “The Short Story Dispensers print 1-, 3-, or 5-minute reads on recyclable receipt paper. The dispensers are located inside paid areas at Montgomery (coming soon), Fruitvale, Richmond and Plea..

코카콜라 벤딩머신 프리스타일(Freestyle) [내부링크]

코카콜라에서 만든 벤딩머신 프리스타일 시리즈. 자신만의 음료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으며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자판기와 동일한 UI를 사용할 수 있다. 프리스타일 9100 모델 프리스타일 7100 모델

현재 개발 진행 중인 무인판매기기 [내부링크]

스마트 자판기 코레일유통 스마트 자판기(시범서비스 중): 키오스크 + 자판기 무인판매시스템 모 프랜차이즈 무인판매시스템(시범서비스 중): POS + 키오스크 + 냉장/냉동시스템, 유통기한 체크 키오스크 스마트로 VAN 연동: 마스터, 매출 연동 기가지니 연동(1차 개발완료 후 보류): 키오스크 + 음성인식 POS 호텔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 연동(완료): 매출 전송

피자 자판기 in Rome [내부링크]

로마에 설치된 피자 자판기 'Mr. Go Pizza'. 피자를 선택하고 결제하면 작은 창을 통해 피자가 구워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피자 가격은 4.5~6유로(5.2~7.2달러). 고객 반응은 호불호가 엇갈리는 듯. 원문 Fresh pizza vending machine prompts curiosity and horror in Rome | Reuters Fresh pizza vending machine prompts curiosity and horror in Rome Raffaele Esposito, the 19th century Neapolitan credited with inventing Italy's most famous type of pizza, may be turning in his grave..

터치없는 터치 기술(Touchless touch) [내부링크]

터치 전문기술업체 프리터치(Freetouch) 사의 터치 제어 기술. 앱을 통해 QR코드를 찍으면 스마트폰으로 터치 제어권이 넘어오고 스마트폰이 일종의 마우스 역할을 하게 된다.

대마 자판기(CBD vending machine) [내부링크]

대마제품을 판매하는 자판기(CBD vending machine) 뉴욕 브룩클린에 설치되었으면 대마로 만든 오일, 캡슐, 음료, 커피 등을 판매. 제조사: One Step Vending, Corp. One Step Vending CorpOne Step Vending Corp 원문 One Step Vending, Corp. Receives Enthusiastic Welcome By Customers And Merchants Press Release – www.onestepvending.com www.onestepvending.com – www.onestepvending.com Harrison, NY, Jan. 22, 2019 (GLOBE NEWSWIRE) — via NEWMEDIAWIRE — One Step..

지보단의 아로마 키오스크(aroma kiosk) [내부링크]

세계적인 향료, 향수업체인 지보단에서 선보인 아로마 키오스크. 최근 남아공의 한 음료회사와 협력하여 대형 쇼핑몰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알코올 음료에 가장 적절한 향을 찾는데 활용하는 용도로 사용. 고객이 키오스크에서 분출하는 향을 맡고 그 반응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품을 출시하는 데 반영. 원문 Digital sensory innovation: Givaudan’s Aroma Kiosk leverages AI to identify flavor preferences (foodingredientsfirst.com) Digital sensory innovation: Givaudan’s Aroma Kiosk leverages AI to identify flavor preferences 25 Mar 2021 --- ..

개발이란.. [내부링크]

사이트 한 군데에서 키오스크 프로그램에 음성인식 기능을 넣어 달라는 요청이 있어 개발하는 중이다. 이게 참 어렵다. 기존 로직은 그대로 놔두고 음성 처리 로직을 새로 추가해야 하는데 프로그램이 어찌나 복잡한지 하나 고치면 문제가 생기고 그걸 고치면 또다른 문제가 나오고.. 2주째 작업하는 중인데 생노가다가 따로 없다. 개발은 머리로 하는 게 아니다.

자동차 자판기 (car vending machine) [내부링크]

온라인 중고차 판매업체인 카바나(Carvana)가 라스베가스에서 선보인 최신 자동차 자판기(car vending machine) 시스템. 11개 층에 39개 모델이 탑재되어 있고 구매에서 픽업(또는 배송)까지 원스탑으로 진행할 수 있다.

[펌글] 미국 요식업계의 화두 ‘고스트 키친’ [내부링크]

2020-10-20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코로나19 직격탄 맞은 美 요식업계, 온라인 주문 배달과 픽업으로 돌파구 찾아 - - 손님 없는 식당 주방 뜻하는 ‘고스트 키친’ 최근 LA 요식업계 화두로 떠올라 - 원문: 미국 요식업계의 화두 ‘고스트 키친’ - 트렌드 - KOTRA 해외시장뉴스

KFC의 무인스토어(Cashierless Store) [내부링크]

태국 KFC에서 올초 3개의 무인스토어를 오픈할 예정. 1월 11일 오픈하는 3개의 매장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이후 전 매장에 적용할 계획. 원문 Yum planning to introduce cashier-less stores (bangkokpost.com) Yum planning to introduce cashier-less stores Yum Restaurant Thailand vows to ramp up its digital programs and tighten its safety measures as the latest coronavirus outbreak hampers restaurants and food outlets in Thailand. www.bangkokpost.com

[키오스크 개발 사례] 물류센터 구내식당 출입 키오스크 [내부링크]

얼마전 국내 유명 물류센터로부터 키오스크 개발 의뢰를 받고 며칠 전 설치했다. 코로나 사태로 구내식당 출입자를 장부로 관리해 왔었는데 키오스크를 활용해 관리하고 싶다는 거다. 기능은 단순하다. 1. 앉을 좌석 선택 2. 사원증의 바코드 스캔(사원증이나 출입증이 없는 사람은 전화번호 입력) 3. 입실 처리 후 좌석번호와 바코드가 찍힌 출력물 인쇄 4. 퇴실 할 때 사원증 또는 출력물 스캔(분실시 전화번호 입력) 메인화면 전체 좌석 표시 잔여좌석수 표시: 우측 상단 선택된 좌석 색깔 표기: 노란색 네트워크 상태 표시 페이지 이동 사원증/출입증 스캔 사원증/전화번호 입력 사원증 스캔 또는 전화번호 입력 사원번호/전화번호와 바코드가 인쇄된 출력물 환경설정 센터 정보 등록 키오스크 정보 등록

무인매장 도난 주의 [내부링크]

아침에 콜센터로 무인아이스크림 전문점 점주에게서 전화 한 통이 왔다. 어제 밤에 도둑이 들어서 키오스크 문짝을 강제로 뜯어내고 현금을 빼갔는데 수리비가 얼마나 되느냐는 문의였다. ATM이나 CD 기기는 이중, 삼중으로 보안장치가 되어 있고 두께도 장난이 아니라 강제로 뜯을 엄두를 못내는데 키오스크는 문짝도 얇은데다 건강한 성인이라면 충분히 힘으로 뜯어낼 수 있다. 사실 무인매장에 키오스크가 유행한 게 올해가 처음이다 보니 누구도 이런 일은 예상 못했을 거다. 하드웨어 차원에서 보완이 필요한데 사실 현금 결제를 빼버리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도난 뿐만이 아니라 장애 포인트의 반 이상은 현금 관련 문제이다. 근데 CCTV를 안봐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키오스크를 아는 사람의 소행이 아닐까 싶다. ..

코닥의 포토 키오스크 'Kodak Moments To Go' [내부링크]

코닥 모멘츠의 터치 프리 키오스크 'Kodak Moments To Go'.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업로드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의 키오스크에서 출력할 수 있는 시스템.

자동차 키 벤딩머신 Keys Now! [내부링크]

자동차 키 교체 업체인 Car Keys Express에서 선보인 자동차 키 자판기 'Keys Now!'. 이미징과 커팅 기술을 활용해 자동차와 집 열쇠를 즉석에서 만들어 배출. 300~400 달러인 자동차를 키를 최대 75%까지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 원본 Car Keys Express introduces car key vending machine | Kiosk Marketplace Car Keys Express introduces car key vending machine Car Keys Express, a provider of automotive key replacement, has announced Keys Now!, a fully automated vending machine that uses i..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한 KFC의 무인판매시스템 [내부링크]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KFC의 자율주행차량 판매 서비스. 일정 지역을 배회하면서 판매하는 일종의 무인 푸드트럭과 비슷함. 터치 스크린으로 주문하고 QR코드로 결제. 네오릭스(Neolix)의 자율주행차량 원문 Roaming Autonomous KFC Vending Machines Are Making 2020 A Little Less Miserable (msn.com) Roaming Autonomous KFC Vending Machines Are Making 2020 A Little Less Miserable Drive-thrus are so last year. And those manned food trucks--those might as well be Flintstones cars. What we rea..

피크닉(Picnic)의 2세대 피자로봇 [내부링크]

시애틀에 위치한 피자로봇 제조사인 피크닉의 2세대 피자로봇.

케익자판기 [내부링크]

케익자판기 'The Jar Bar'. 캐나다의 케익판매업체인 'Just Cakes'에서 만든 케익자판기.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케익 형태가 아니고 유리병 안에 담긴 케익으로 이 업체에서 파는 인기 품목 중의 하나인데 자판기를 통해 판매하는 것.

피자자판기와 배송로봇을 이용한 무인 피자 배달 시스템 [내부링크]

키위봇(KiwiBot)과 피에스트로(Piestro)가 손잡고 피자 제조부터 배송까지 무인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을 선보임. 고객이 앱으로 주문을 하면 피에스트로의 머신에서 3분 내에 피자를 만들고 키위봇의 배송로봇이 대기하고 있다가 고객에게 전달.

크리스피 크림의 도넛 자판기 [내부링크]

크리스피크림의 도넛 자판기. 최근 본사 매장에 도넛 자판기를 설치하고 파일럿 운영에 들어감. 전면 터치스크린을 채용했으며 가장 인기있는 3종의 도넛 팩을 판매. 자판기 내부는 섭씨 18~21도로 유지되며 실시간으로 재고를 관리. 원문 www.vendingtimes.com/articles/krispy-kreme-uses-vending-to-provide-247-availability/ Krispy Kreme uses vending to provide 24/7 availability Krispy Kreme recently opened a pilot vending machine at its headquarters shop in Charlotte, North Carolina. If the test is succ..

언택트 시대를 위한 마스터카드의 솔루션 [내부링크]

언택트 시대를 맞이하는 마스터카드의 전략/솔루션 2가지 Checkout Free Shopping Accel Robotics의 플랫폼 'Shop Anywhere'를 사용한 개인화 솔루션 - 개인정보를 침해하지 않고 개인화를 제공 - 인벤토리와 쇼핑객 분석을 통해 충돌지점 제거, 대기시간 및 대기줄 제거 - 10월부터 여러 소매점에 파일럿 실시: 써클K, 던킨, 델라웨어 노스 Personalized Drive-Thru SoundHound Inc. 및 Rekor Systems와 제휴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드라이브스루 솔루션 제공 - 차량인식, 음성주문, 인공지능을 기능을 활용한 빠른 드라이브스루 - 과거 주문이력을 기반으로 한 메뉴 추천 기능 - 10월부터 화이트캐슬에서 파일럿 실시 원문 mastercardco..

스마트폰으로 주문하는 코카콜라의 Freestyle 벤딩머신 [내부링크]

코카콜라에서 만든 비접촉식(touch-free) 벤딩머신.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주문을 할 수 있다. 별도의 앱이나 멤버십 불필요. 몇몇 매장에서 시범서비스를 진행했고 10,000개 이상의 벤딩머신에 설치할 예정. 출처 consumergoods.com/coca-colas-pour-phone-brings-touch-free-tech-freestyle-beverage-machines Coca-Cola’s ‘Pour By Phone’ Brings Touch-Free Tech to Freestyle Beverage Machines Coca-Cola’s ‘Pour By Phone’ Brings Touch-Free Tech to Freestyle Beverage Machine..

Tiliter Scan&Go Scale, 식료품 매장에서의 무인 시스템 [내부링크]

아마존을 비롯한 몇몇 업체에서 식료품점에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육류나 채소 등 중량으로 계산하는 상품을 어떻게 무인화할 것인가 하는 점이 제일 큰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최근에 포스팅했던 아마존 프레시(Amazon Fresh) 훑어보기 에서 보듯이 캐셔가 처리하는 프로세스를 뺄 수가 없는 듯 보였다. 틸리터(www.tiliter.com/scanandgoscale)라는 업체에서 이러한 부분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전자저울에 구매할 상품을 올려놓으면 AI와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비전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상품 종류와 중량을 확인해서 가격을 계산하고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 바코드 또는 QR코드를 사용자가 스캔한 다음 가져가면 된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한 프랜차이즈 매장 판매형태의 변화 혹은 진화 [내부링크]

- 던킨: 마스터카드, Accel Robotics와 함께 아마존고 스타일의 무인 스토어 파일럿 예정 링크 thespoon.tech/cashierless-tech-could-move-dunkin-ahead-in-the-race-to-reinvent-the-qsr-format/ - 버거킹: 차량내 주문 후 차량으로 음식 배달, 앱주문 고객을 위한 curbside 서비스(도로변 배달)와 픽업 보관함, 드라이브스루 레인 추가/분리, 차선 위의 주방, 컨베이어벨트를 통한 상품 전달 링크 thespoon.tech/floating-kitchens-of-burger-king/ - 쉑쉑버거: 2021년에 드라이브스루 매장 오픈 예정, 모바일전용 라인, 직배송 링크 thespoon.tech/shake-shack-pivot..

주방을 대체하는 키친 로봇 Beastro [내부링크]

이스라엘 기업 Kitchen Robotics에서 만든 자동화된 조리 로봇 Beastro. 이태리 요리, 아시아 요리 등을 할 수 있고 시간당 45가지를 만들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딥 러닝과 예측분석을 활용하며 배달 서비스와도 연동. 아직은 레시피나 만들 수 있는 요리의 종류도 한정되어 있고 사전 준비작업이 필요하고 사용료도 비싸지만(로봇의 경우 월 5,990 달러, 소프트웨어는 월 249~999 달러) 커다란 가능성을 가진 시스템. 올 연말까지 미국내 2곳에 설치될 예정. 원문 thespoon.tech/beastro-is-a-robot-for-ghost-kitchens/?mc_cid=8cffcd8f23&mc_eid=8e11b8b438 Beastro is a Robot for Ghost Kitche..

아마존 프레시(Amazon Fresh) 훑어보기 [내부링크]

홀푸드를 인수한지 3년만에 아마존이 LA에 '아마존 프레시(Amazon Fresh)'라는 새로운 컨셉의 식료품점을 오픈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 기존의 아마존고 컨셉의 셀프체크아웃 기능 - 알렉사(Alexa)를 이용한 상품 검색 기능 - 컴퓨터 비전과 센서를 활용한 Amazon Dash Cart - 당일 배송 및 픽업 서비스 원문 https://progressivegrocer.com/exclusive-inside-amazons-new-fresh-grocery-banner EXCLUSIVE: Inside Amazon's New Fresh Grocery Banner Where high service and low prices meet the future progressivegrocer.com

안면인식시스템의 최대 장애물 '마스크' [내부링크]

By Associated Press (뉴욕포스트)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에서 사람 얼굴에 가상의 마스크를 씌워 코로나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개발된 안면인식 시스템을 이용해 안면인식 알고리즘을 테스트해 보았다. 예비연구에 따르면 안면인식 오류율이 50%에 달했다. 이후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89개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100만명, 620만장의테스트한 결과 이상적인 테스트 환경에서 오류율이 0.3%로 내려갔지만 연령, 인종, 성별에 따른 상당한 오차가 있었다. 여기에 마스크를 추가하면 5%까지 증가했다. NIST의 예비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어떤 마스크를 쓰고 어떻게 착용하는지가 얼굴 인식 시스템에 차이를 만든다고 한다. 원문 http..

구글과 까르푸가 손잡고 선보이는 음성인식 쇼핑 [내부링크]

까르푸가 구글과 협업하여 음성인식을 통한 쇼핑 시스템을 선보임. 사용자가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선택한 상품이 자동으로 까르푸의 쇼핑 리스트에 담김. 원문 https://www.reuters.com/article/us-carrefour-google/carrefour-google-to-launch-voice-grocery-shopping-service-in-france-idUSKBN23N1RC Carrefour, Google to launch voice grocery shopping service in France Carrefour and Google said on Tuesday they were launching a voice-based grocery shopping service in France as..

터치 없는 터치 키오스크 [내부링크]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언택트(untact) 소비가 늘고 있다고 한다. 키오스크도 언택트의 일환이긴 하지만 터치 스크린을 통한 감염 우려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여 한 키오스크 회사에서 터치 없이 운영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내놨다. 동작인식 기반의 제스쳐 내비게이션 기능 패달을 이용한 풋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능 https://kioskinnovations.com/touchless-solutions/ Services & Support - Kiosk Innovations Whether it's a simple touch-screen kiosk or a hi-tech automated retail kiosk, the creative staff of Kiosk Innovations are..

윈도우 업데이트는 재앙이다. [내부링크]

윈도우 업데이트는 재앙이다. 우리나라에서 POS나 키오스크는 거의 대부분 윈도우 운영체제 기반이다. 문제는 업데이트가 있게 되면 종종 프로그램과 충돌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어 업데이트를 강제로 막아 놓는다는 점. 근데 윈도우 10에서는 이게 잘 안된다.강제로 막아놔도 OS에서 강제로 업데이트를 해버린다. 매번 프로그램 패치 때마다 OS 버전별 테스트를 하지만 어디선가는 예상치 못한 오류가 툭툭 튀어나온다. 비상이다. 기사 원문 https://www.zdnet.co.kr/view/?no=20200505132302&from=Mobile MS, 윈도10 기능 업데이트 28일부터 배포 마이크로소프트 윈도10의 올해 첫 기능 업데이트가 오는 28일부터 시작된다.4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

결제시스템(Payment)에 대한 단상 [내부링크]

최근 몇 년 사이 결제시스템이 굉장히 다양해졌다. 제조사의 자체 페이와 플랫폼 사의 간편결제,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지역화폐, 카드사/통신사 포인트, 각종 상품권 등등 수많은 결제 수단이 쏟아져 나오면서 그야말로 결제의 '춘추전국시대'가 되었다. 주문솔루션을 개발하는 개발사 입장에서는 그리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기존에는 POS든 KIOSK든 신용카드 결제와 현금영수증 발행만 신경쓰면 됐었는데 지금은 결제 연동에 들어가는 리소스가 너무 많아졌다. 얼마 전에 각 VAN사별로 제공하는 결제수단을 정리해 봤더니 무려 60여가지나 된다. VAN을 한 두개 지원할 때야 문제가 안되는데 현재 우리 솔루션에 붙어있는 VAN사가 13개다. 엄두가 안 난다..

코로나 마스크 자판기 [내부링크]

이달 말부터 홍콩에 설치할 마스크 벤딩머신. 중국의 NGO 활동가인 아드리안 쳉이 35개 지역에 설치하고 1천개의 마스크를 공급할 계획. QR코드로 인증해서 일주일에 5개씩 공급. 우리나라에서도 적용시켜 볼 만 하지 않을까? 휴대폰 가입정보를 활용해 요일제를 적용시키고 QR코드나 인증번호를 받아 결제 처리하면 가능할 것 같은데.

아이스크림 할인점을 위한 키오스크 시스템 [내부링크]

바깥 기온이 올라가면서 아이스크림 할인점 시장이 꿈틀대고 있다. 올 초부터 아이스크림 할인점에 사용할 키오스크에 대한 얘기가 여기저기서 있었는데 마침 영업팀에서 급하게 프로그램을 개발해 달라는 의뢰가 들어왔다. 요건은 크게 두가지였다. 하나는 바코드 스캔이 가능하면서 바코드가 없는 상품을 위해 터치로 선택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 이에 기존의 프로그램을 변형해 최대한 빠르게 개발하기로 했다. 메인 화면에서는 개점/마감, 결제 관리, 옵션 설정, 메뉴 조정 등을 할 수 있다. 기존의 ShopPlus 프로그램과 동일하다. 메인 화면에서 고객 판매를 누르면 주문 화면으로 이동한다. 상단 버튼에 보이는 상품은 바코드가 없는 상품으로 손으로 터치해서 선택을 한다. 바코드가 있는 상품은 스캐너에 바코드를 가져다 대면..

미래형 편의점에 집중하는 GS리테일 [내부링크]

"GS리테일이 디지털 전환을 담당할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라이프스타일 미래형 매장 구축과 확산에 속도를 높인다. 비대면 무인 매장을 비롯해 새로운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하는 차세대 점포를 확대하고, 전사 업무 방식도 디지털 전환에 집중하기로 했다." 원문: https://www.etnews.com/20200312000213?mc=ns_002_00001 [단독]GS리테일 '미래형 편의점' 전문 조직 만든다 GS리테일이 디지털 전환을 담당할 전문 조직을 신설하고 라이프스타일 미래형 매장 구축과 확산에 속도를 높인다. 비대면 무인 매장을 비롯해 새로운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하는 차세대 점포를 확대하고, 전사 업무... www.etnews.com

무인스토어 시스템 판매에 나서는 아마존 [내부링크]

아마존에서 무인스토어 시스템에 필요한 각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판매할 계획. 아마존고와는 다르게 전용앱이나 아마존 계정 없이 신용카드만으로 인증하고 결제. 원문 https://techcrunch.com/2020/03/09/amazon-is-now-selling-its-cashierless-store-technology-to-other-retailers/ Amazon is now selling its cashierless store technology to other retailers – TechCrunch Amazon on Monday announced it will now offer its cashierless store technology, called “Just Walk Out,” to othe..

키오스크 성능 높이기 [내부링크]

제목은 '키오스크 성능 높이기'지만 실제로 키오스크 성능을 높이는 건 아니다. 몇 년 사이 키오스크가 활성화 되면서 장비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많이 늘어났다. 필연적으로 가격 경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고 거기에 따라 하드웨어, 특히 CPU 사양을 한 단계, 두 단계 낮추게 되면서 프로그램이 버벅대는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CPU는 i3급, 그리고 J1900, 더 낮으면 J1800 모델이다. i3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돌리는 데 전혀 문제가 없지만 셀러론 급인 J1900이나 J1800으로 내려가면 프로그램이 버벅대는 증상이 나타난다. 메뉴에 이미지를 사용하는 키오스크에서 아주 눈에 거슬리는 현상이다. 프로그램을 최적화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개발 툴의 한계도 있고 자칫 잘..

아마존의 무인 식료품매장 Amazon Go Grocery Store [내부링크]

아마존이 본사가 있는 시애틀에 편의점 형태의 아마존고에 이은 Amazon Go Grocery Store를 오픈했다는 소식. 식료품이란게 포장되어 판매하는 상품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중량으로 계산하는 상품들도 있을텐데 어떻게 처리하는지 궁금하다. 센서와 카메라로 측정하고 제어한다지만 쉽지 않은 과정일텐데 잘 상상이 안된다. https://techcrunch.com/2020/02/25/amazon-opens-its-first-cashierless-grocery-store/ Amazon opens its first cashierless grocery store – TechCrunch Today Amazon is opening its first grocery store to pilot the use of the..

세븐일레븐 무인매장 전경 [내부링크]

시범 서비스 중인 세븐일레븐 무인매장의 모습들

종이영수증 선택 발급이 키오스크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지난 11일자로 부가가치세법이 개정되면서 종이영수증 발급이 고객의 선택사항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고객이 발급을 원할 때만 영수증을 출력해 주면 된다는 얘기다. 뭐, 지금도 마트나 편의점 등 이미 바뀐 경우도 많이 있다. 키오스크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1. 옵션 처리: 자동발급/선택발급/발급안함 2. 결제 마지막 단계에서 발급 여부 확인 전자영수증 발급과 연계한다면? 1. 고객 인증 2. 전자영수증 전송 대략 이런 절차들이 추가 될 거다. 우려되는 점은, 오퍼레이션 단계가 추가된다는 점, 발급 안했을 경우 교환/환불 처리는 어떻게 할지, 전자영수증 연계에 따른 비용 부담 등등.. 참조 https://news.v.daum.net/v/20200213120556009 카드영수증 자동발급 사라진다..원하는 고..

세븐일레븐의 무인스토어 [내부링크]

세븐일레븐이 무인스토어 테스트에 들어갔다는 소식.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아마존고 컨셉. 테스트 기간이나 향후 확산 계획은 미정. 세븐일레븐은 현재 전세계 17개국에 7만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음. 원문 https://techcrunch.com/2020/02/06/7-eleven-is-the-next-retailer-to-test-cashierless-stores/ 7-Eleven is the next retailer to test cashierless stores – TechCrunch 7-Eleven is the latest retailer to test the “cashierless” store concept, following Amazon’s big push into the market with..

홈디포(Home Depot)의 부품 스캐닝 키오스크 [내부링크]

홈디포에 설치된 부품 스캐닝 키오스크. 부품을 올려 놓고 스캔하면 부품에 대한 설명과 실제 사용 모습을 일러스트로 보여줌 원문 https://technical.ly/philly/2020/01/27/slyce-visual-search-kiosk-home-depot-stores/ Slyce is piloting a visual search kiosk machine at the Home Depot in South Philly - Technical.ly Philly You can currently find this little machine at the Home Depot on Columbus Boulevard. technical.ly

NRF(미국소매협회) 전시회에 나타난 무인매장솔루션 [내부링크]

1월 12일부터 14일까지 열린 NRF(National Retail Federation) 전시회 스케치 Acrelec America: 키오스크 장비/솔루션 Advantech: 키오스크 장비/솔루션 Apex Supply Chain Technologies: 셀프 온장고 스테이션(heated order pick-up station) Appetize: POS/휴대형 POS/모바일 주문/실시간 분석 솔루션 Bell Howell: 락커를 이용한 식료품 픽업 솔루션 Buzzy Booth: 키오스크 장비/솔루션 ComQi: CMS 플랫폼 Convergent Retail: 액세서리 판매를 위한 피팅 솔루션 Datalogic: 셀프 체크아웃 Diebold Nixdorf: 키오스크 장비 Digilock: BOPIS(Buy ..

안면인식 시장 성장 추이 [내부링크]

2024년까지 안면인식 시장의 연평균성장율이 12.5%에 달할 것. 2018년 기준 45억 달러에서 2024년에는 90억 달러로 성장할 것. 미국과 중국이 선두에 있으며 아시아 지역이 성장율이 가장 높을 것. 스마트폰의 3D카메라 장착이 늘어나면서 3D 안면인식이 보편화, 이에 따른 결제 방법의 변화도 커지고 있음. 원문: https://www.kioskmarketplace.com/news/facial-recognition-to-grow-at-a-125-annually-through-2024/ Facial recognition to grow 12.5% annually through 2024 The facial recognition market is expected to grow at a combined ..

스타벅스가 AI와 IoT를 이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스타벅스가 AI를 디지털 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투자를 차츰 늘리기 시작. 지난 몇년간 딥 브루(Deep Brew)를 통해 매장내 인력관리, 재고관리를 최적화 했는데 향후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계획. 향후에 설치될 Mastrena 에스프레소 머신에는 IoT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모든 데이터를 수집, 모든 에스프레소 샷을 모니터링하고 머신의 상태를 점검하여 튜닝과 유지보수를 진행할 예정. 이러한 데이터는 머신러닝과 AI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https://risnews.com/how-starbucks-using-artificial-intelligence-and-iot?oly_enc_id=8464I2017134C0S How Starbucks Is Using Artifi..

맥도날드 드라이브스루, 인공지능(AI)을 통해 메뉴 추천 서비스 테스트 중 [내부링크]

맥도날드가 몇몇 드라이브스루(drive-thru) 매장에서 AI를 통한 메뉴 추천 서비스를 테스트 중이라는 소식. 날씨, 대기시간, 메뉴 인기도 등에 이전에 구매했던 이력을 참조하여 추천 메뉴를 선정. 원문 https://www.retailwire.com/discussion/mcdonalds-drive-thru-ai-knows-what-you-want-before-you-order/ McDonald’s drive-thru AI knows what you want before you order – RetailWire Implementing in-store touch screen ordering kiosks was only the beginning for McDonald’s in efforts to mode..

샐러드 자판기 '샐리(Sally)' [내부링크]

흥미로운 컨셉의 샐러드자판기 '샐리(Sally)'

자판기의 배신, 황당한 대륙의 자판기 [내부링크]

열받게 만드는 대륙의 자판기 https://www.fmkorea.com/2259251891 대륙의 자동판매기 www.fmkorea.com

셀프 체크아웃 시장 예측 [내부링크]

셀프 체크아웃 시장이 올해 20억 달러에서 2024년에 4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https://www.retailcustomerexperience.com/news/self-checkout-market-to-hit-4b-by-2024/ Self-checkout market to hit $4B by 2024 The self-checkout system market is predicted to jump from this year's value of $2 billion to over $4 billion by 2024, according to a Global Market Insights, Inc. study. Factors driving growth, according to a press release,..

미식축구 선수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 키오스크 [내부링크]

댈러스 카우보이스에서 AT&T 스타디움에 설치한 포토 키오스크. 자신이 좋아하는 선수 5명을 선택하고 포즈를 취하면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음.

세계는 무인배송 전쟁 중 [내부링크]

1. Last-Mile bot * Amazon Scout: 워싱톤에서 테스트 중 * Fedex SameDay Bot: 올해 피자헛, 오토존, 로위, 타겟, 월그린 등과 테스트 예정 * Postmates Serve: 내년도 LA에서 식품배송 테스트 예정 * Starship Technologies: 미국 내 몇몇 대학에서 테스트. 독일/네덜란드에서 도미와 테스트 중 * Eliport: 영국에서 테스코와, 스페인에서 ulabox.com과 테스트 중 * Robby Technologies: 펩시와 함께 대학 내 음료/스낵 배송 2. Autonomous Car * Kroger: 뉴로(Nuro)와 함께 자율배송 서비스 파일럿 테스트 * Walmart - 유델브(Udelv)와 함께 카고 밴을 이용해 배송 - 웨이모(W..

예외 처리의 중요성 [내부링크]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중요한 게 뭘까? 성능, 재사용성, 잘 짜여진 설계, 편리한 유지보수 ... 모두 다 중요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예외처리'를 최우선으로 꼽고 싶다. 특히나 키오스크와 같은 무인기기의 프로그래밍에서 더욱 중요하다. 프로그램이나 인터페이스, 외부 연동 등에서 발생하는 오류 또는 예외사항들은 비교적 명확하게 처리 가능하지만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사용자'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예외처리가 더 중요하다는 점이다. 사용자(매장 점주와 같은 관리자 포함)는 어디로 튈 지 모르는 용수철 같은 존재다. 개발자는 당연히 다음에 어떤 단계를 진행해야 한다고 정하고 프로그래밍을 하지만 사용자는 그대로 행하지 않는다. 개발자의 혼자만의 생각을 반영하여 프로세스나 기능을 구현하면 나중에 생각지도..

프로그래머로 산다는 것 [내부링크]

IT 일의 시작은 프로그래머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프로젝트 매니저, 기획, 프리세일즈, 세일즈를 거치는 동안 차차 프로그래밍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나이가 들고 경력이 쌓여 가면서 나타나는, 어쩌면 자연스러운 역할의 변동일 수도. 하지만 전산쟁이에게 최후이자 최고의 무기는 프로그래밍 능력인 것 같다. 여러 일들을 겪고 나니 새삼 후회스러운 게 너무 일찍 프로그래밍에서 손을 뗐다는 것.

주목할 만한 무인매장 3가지 해법 [내부링크]

Cafe X : 미니 로봇 무인 카페 앱으로 주문하고 매장에 방문한 다음 소형 디스플레이에 코드를 입력하면 로봇 바리스타가 커피를 제조 Cafe X: Robotic Coffee Bars in San Francisco Cafe X serves specialty coffee from local roasters including Ritual, Intelligentsia, and Equator. Get your first cup for FREE! cafexapp.com caper : 인공지능 쇼핑카트 상품 인지, 자동 계산, 매장내 지도, 결제까지 카트에서 처리 Caper AI Checkout - Make Shopping Magic Caper enriches customers' shopping journey a..

미국에는 아마존이, 영국에는 테스코가 [내부링크]

테스코가 이스라엘 스타트업 Trigo Vision과 손잡고 이달 초 무인점포를 선보일 계획. AI 기반의 네트워크 카메라와 센서가 설치된 선반으로 고객이 물건을 집어들고 장바구니에 담는 과정을 인지한 다음 자동으로 결제까지 완료. https://uk.finance.yahoo.com/news/tesco-turns-cashierless-stores-competition-172430105.html?guccounter=1 Tesco turns to cashierless stores as competition with Amazon heats up Tesco shoppers could soon be buying their groceries in futuristic checkout-less stores as the ..

도미노피자, 자율주행배송서비스 준비 [내부링크]

도미노 피자가 로보틱스 회사 뉴로(Nuro)와 함께 올 연말 자율주행차량을 이용한 무인배송서비스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 뉴로로써는 크로거에 이어 도미노피자라는 큰 기업을 고객으로 맞은 것. https://www.cnbc.com/2019/06/17/dominos-pizza-teams-with-nuro-to-test-automated-delivery-in-houston.html Domino's Pizza teams with robotics company Nuro to test automated delivery in Houston The pizza chain's robo delivery program could add to store owners' options during peak times. ww..

2019 National Restaurant Show에 출품한 39개 키오스크 회사의 제품과 솔루션 리뷰 [내부링크]

올해 시카고에서 열리는 2019 National Restaurant Show에 출품한 39개 키오스크 회사의 제품과 솔루션 리뷰 온라인 주문, 모바일 주문, 로열티 리워드, 메시지 전송, 배달, 영양성분 표시, 주방 디스플레이 등등 여러 서비스와 통합되는 추세 1. Acrelec Americas 메뉴 보드와 연동되는 드라이브-스루 키오스크 2. Apex Supply Chain Technologies Inc. 앱, 비콘과 연동되는 스마트 선반(smart shelf) 솔루션 3. Appetize Technologies Inc. 안드로이드 기반의 키오스크 4. Apptizer 카드리더기와 프린터 일체형의 미니 키오스크 5. Autonetics Universe 스크린이 장착된 로봇 배달부 6. Birdcall ..

현금없는 결제로 가는 스마트 벤딩머신 [내부링크]

향후 5년간 스마트벤딩머신 시장은 매년 12~14% 성장할 것으로 추정(PYMNTS 자료) 글로벌 인텔리전트 벤딩머신 시장은 2025년에 50억 달러에 이를 것 최근 키오스크와 벤딩머신의 소비자 트렌드는 편하고 빠른 결제 이어폰, 옷, 화장품, 즉석빵을 파는 자판기도 등장 글로벌 키오스크 시장 규모는 2019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성장률 6.1% 예측되는데 일부 국가에선 성장률이 둔화되기 직전 베네통 그룹은 런던에서 모바일 POS(mPOS)를 테스트 중인데 점원들이 돌아다니면서 즉석에서 결제를 해주고 전자영수증을 발행 중국의 한 모바일 회사에서 출시한 스마트벤딩머신은 5G 통신과 AI를 기반으로 물건을 꺼내고 문을 닫으면 안면인식을 이용해 자동으로 결제하도록 만들어 별도의 모바일 장비가 필요 없음 원..

현금없는 매장을 표방했던 아마존고는 왜 현금을 받을까 [내부링크]

뉴욕에 문을 연 12번째 아마존고에서는 현금을 받는다고 한다. 이유는 저소득층이나 이민자 등 은행 이용이 어려운 계층을 위해서라고. 더군다나 필라델피아를 비롯한 미국의 몇몇 주에서는 현금없는(cashless) 매장을 금지하는 법을 시행하고 있다고 하니 아마존고를 확대하려면 어쩔 수 없이 수용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안나왔지만 현금 처리를 위한 아마존의 대응이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다. Amazon's cashier-less storefront continues to grow after one year in business from CNBC. 원문: https://risnews.com/amazon-breaks-cashless-convenience?oly_enc_id=8464I2017134..

크로거의 자율주행배송 서비스 [내부링크]

지난해 8월 뉴로와 손잡고 실시하던 파일럿을 마치고 올 봄부터 휴스턴의 2개 매장에서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 kroger.com 사이트와 크로거 앱을 통해 주문할 수 있고 당일 혹은 익일 배송 서비스료는 주문금액과 상관없이 5.95 달러 원문: https://progressivegrocer.com/kroger-nuro-bring-autonomous-delivery-service-houston Kroger, Nuro to Bring Autonomous Delivery Service to Houston Grocer began piloting initiative last year in Scottsdale, AZ progressivegrocer.com

월마트의 AI 기반의 미래 매장 [내부링크]

원문: https://www.apnews.com/d416ba3945d64975994805db55467744/gallery/media:64a3c89a651349a7b4a2c543b7f33ea2 Walmart experiments with AI to monitor stores in real time LEVITTOWN, N.Y. (AP) — Who's minding the store? In the not-too-distant future it could be cameras and sensors that can tell almost instantly when bruised bananas need to be swapped for fresh ones... apnews.com

맥도날드 키오스크 해킹 사례로 보는 8가지 보안 강화 방법 [내부링크]

얼마전 호주에서 맥도날드 키오스크 오퍼레이션을 조작하여 공짜로 햄버거를 먹는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보기) 1. PIN 번호기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 2. BIOS에 비밀번호 설정할 것 3. 가능한한 키보드 입력을 제한할 것 4.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방지할 것 5. USB 포트 접근 제한할 것 6. 파일시스템 접근 제한할 것 7. whitelist를 이용해 웹페이지에 대한 접근을 제한할 것 8. 와치독(watchdog)을 통합 원문: https://www.kioskmarketplace.com/blogs/mcdonalds-kiosk-hack-wasnt-a-fluke-8-ways-to-protect-yourself/ McDonald’s kiosk hack was a wake up call; 8..

월마트, 무인매장을 위해 자동화 로봇 도입할 예정 [내부링크]

월마트에서 무인매장 관리를 위해 로봇을 도입할 예정 매장 오픈과 청소를 담당할 AUTO-C 진열대 스캔과 가격을 체크할 AUTO-S 원문: https://risnews.com/walmart-putting-thousands-robots-work-stores-expanding-vending-style-pickup Walmart Putting Thousands of Robots to Work in Stores, Expanding Vending-Style Pickup Walmart is expanding its use of robots, or “smart associates,” as well as rolling out a swath of new pickup towers. risnews.com

중국으로 들어가는 월마트의 Scan & Go [내부링크]

월마트의 무인매장 Scan & Go가 중국으로 진출할 예정. 단, 전체 시스템은 아니고 스캐닝과 모바일 결제 부분만 적용. 원문: https://consumergoods.com/walmarts-scan-go-moves-china Walmart's Scan & Go Moves to China While Scan & Go failed to make the cut in Walmart’s U.S. business, the concept took off quickly in China, where the retailer launched the mobile checkout service via a third-party application. consumergoods.com

도미노 피자의 차량 내 주문 시스템 [내부링크]

도미노 피자가 제보와 손잡고 차량내 터치스크린(아마도 네비게이션?)을 통해 피자를 주문하는 in-car ordering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 스마트폰 놔두고 굳이 네비로 주문하는게 얼마나 큰 의미가 있는지는 잘.. 원문: https://risnews.com/dominos-launch-car-ordering?utm_source=omeda&utm_medium=email&utm_campaign=NL_RIS+Executive+Insight&utm_keyword=&ajs_uid=8464I2017134C0S&oly_enc_id=8464I2017134C0S&ajs_trait_oebid=5235H5701912B7O Domino's to Launch In-Car Ordering The digital disruptor ..

개인화 서비스를 준비하는 맥도날드 [내부링크]

맥도널드에서 개인화 서비스 의사결정기술을 보유한 다이나믹 일드(Dynamic Yield)를 인수 드라이브 쓰루 매장의 메뉴보드에 적용: 날씨, 시간, 매장의 주문상태, 트렌드 등을 고려한 메뉴 추천 2018년 몇몇 매장에서 테스트 중으로 2019년 미국내에 적용하고 이후 전 세계로 확산할 예정. 여기에는 키오스크나 모바일을 통한 주문 등 고객 접점을 통한 모든 거래를 아우를 것. 원문: https://www.kioskmarketplace.com/news/mcdonalds-to-acquire-personalization-and-decision-logic-tech-provider-for-menu-boards-and-kiosks-2/?utm_source=KMC&utm_medium=email&utm_campai..

고객이 지휘하는 맥도날드 오케스트라 [내부링크]

맥도날드가 포르투갈의 한 쇼핑센터에서 실시한 마케팅 광고, 고객이 보면대 앞에서 지휘를 하면 음악과 함께 고객의 동작을 따라 햄버거 내용물이 움직이는 가상의 오케스트라. with 제이씨데코(포르투갈)

펩시의 자율주행 스낵 로봇 [내부링크]

펩시코와 로비 테크놀로지스(Robby Technologies)에서 시험 중인 자율주행 스낵로봇 현재 캘리포니아에 있는 퍼시픽 대학에서 서비스 중 각종 스낵류와 음료, 커피 등을 취급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앱(iOS)을 통해 주문 한번 충전에 20마일 운행, 카메라 장착, 헤드라이트 장착으로 밤이나 비오는 날도 운행 가능

무인 이동형 수퍼마켓 [내부링크]

무인전기차(driverless electric car)로 신선야채를 판매하는 이동형 수퍼마켓 'Stop & Shop' 미국의 스타트업 robomart(https://robomart.co)에서 개발 앱을 통해 차량을 호출, 차량이 도착하고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면 자동으로 결제

KFC, 2020년까지 5천개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할 예정 [내부링크]

KFC가 2020년까지 5천여개 매장에 셀프 주문이 가능한 키오스크를 설치할 예정 원문: https://www.kioskmarketplace.com/articles/kfc-plans-kiosks-for-5000-restaurants-by-2020 간략한 히스토리 - 2008년 영국에서 테스트 시작 - 2012년 인도에서 5대 설치 운영 - 2017년 영국 시범서비스 실시 - 2018년 중국에서 안면인식, QR코드 결제 가능한 키오스크 설치

AiFi의 초소형 무인매장 [내부링크]

설비, 냉장고 등이 모듈 형태로 제공되는 창고형 플러그앤플레이(plug-and-play) 시스템. 중앙 허브와 연결된 카메라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체크. 160평방미터(4.5평)의 초소형 매장으로 주차장, 대학 캠퍼스, 쇼핑센터, 공항, 건물 사이 등 어느 곳에서나 설치 가능. * AiFi : Visa’s 2018 Everywhere 컨테스트에서 주목받은 스타트업 출처: 벤처비트(https://venturebeat.com/2019/01/13/aifi-markets-nanostore-a-tiny-white-label-cashierless-store/)

크로거와 마이크로소프트가 손잡고 선보일 커넥티드 스토어 [내부링크]

식품업계 거인인 크로거와 소프트웨어 업계의 거인 마이크로소프트가 손잡고 아마존과 유사한 식품매장을 설치할 계획.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클라우드와 IoT를 이용하여 디지털화된 선반시스템(EDGE (Enhanced Display for Grocery Environment) Shelf)은 가격과 프로모션이 자동으로 반영되며 고객이 물건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앱에 반영된다.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매장에서 찾아가는 픽업 서비스도 제공.

즉석에서 빵을 만들어주는 빵자판기 'BreadBot' [내부링크]

윌킨슨 베이킹에서 CES2019에 선보인 빵 자동판매기. 재료의 계량부터 반죽, 성형, 굽기까지 자동화시켰는데 빵 제조설비와 자판기가 결합된 형태. 너비 3미터, 높이 1.3미터.

고기를 판매하는 자판기 [내부링크]

양질의 고기를 저렴한 가격으로 24시간 판매하는 애플스톤 미트(AppleStone Meat) 원문 https://seedbomb.opencreators.com/blog/portfolio/meat-vending-machine/

2019년 리테일 기술 트렌드 7가지 [내부링크]

원문: https://risnews.com/top-7-retail-technology-trends-watch-2019 by Justin Honaman (액센츄어) 1. Cyber Security 2. New Analytics Approach 3. Data Transparency 4. AI 5. Blockchain 6. Pop-Up Stores 7. Amazon Delivery

2021년까지 3000개의 아마존 고(AmazonGo) 스토어 오픈 예정 [내부링크]

아마존의 무인 점포 아마존 고(AmazonGo)가 올 연말까지 10곳, 2019년에 대도시 50곳에 오픈하고 2021년까지 3,000개의 매장을 오픈할 예정. 원문: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8-09-19/amazon-is-said-to-plan-up-to-3-000-cashierless-stores-by-2021

샘스클럽(Sam's Club)의 무인판매점 [내부링크]

월마트의 샘스클럽 디비전에서 댈러스에 아마존 고와 유사한 무인판매점을 오픈. 주요 특징구매이력과 머신 러닝을 통해 자동으로 쇼핑 목록 작성동선 및 물건 위치 안내증강현실(Augmented Reality)1시간내 매장 픽업 서비스

박테리아에 감염된 영국 맥도널드의 키오스크 이슈 [내부링크]

영국 맥도널드 매장내 키오스크 터치스크린에서 박테리아가 발견된 이슈로 지난 몇주간 떠들썩. 개인이 사용하는 휴대폰도 오염이 꽤 심하다고 하는데 키오스크는 다중이 이용하는 장비라 언제든 발생될 수 있는 문제. 우리나라도 키오스크 보급이 활발해지고 있는 시점이라 위생 문제는 한번쯤 짚고 가야하지 않을까? 원문: https://www.kioskmarketplace.com/articles/mcdonalds-bacteria-covered-kiosks-give-rise-to-safety-concerns-2/?utm_source=KMC&utm_medium=email&utm_campaign=EMNA&utm_content=2018-12-17

[펌글] 소매업의 종말을 뛰어넘을 리테일테크와 동향 [내부링크]

소매업의 종말을 뛰어넘을 리테일테크와 동향 by 맥갤러리 - 무인화, 구독서비스, IoT 원문: https://blog.lgcns.com/1893?category=668556

세븐일레븐의 모바일 셀프 체크아웃 서비스 Scan & Pay [내부링크]

세븐일레븐에서 테스트 중인 모바일 셀프 체크아웃(self-checkout) 서비스 Scan & Pay 미국 댈러스의 14개 매장에서 테스트 중으로 세븐일레븐 앱을 통해 바코드를 스캔한 다음 판매대를 거치지 않고 바로 결제까지 진행. 지오 펜스(geo-fence) 내 또는 근처에 고객이 있으면 자동으로 쇼핑 정보를 매핑하여 물건을 장바구니에 담을때 자동으로 할인이나 프로모션 적용. 결제시 자동으로 포인트 적립. 내년도에 추가로 몇개 도시에 더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결제 옵션을 더 추가하고 AR 적용,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 확대, 아마존 라커와의 제휴 등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 원본: https://risnews.com/7-eleven-launches-mobile-self-checkout

맥도널드 빅맥 50주년 기념 축하 캠페인 [내부링크]

맥도널드의 빅맥 탄생 50주년을 기념하여 제이씨데코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한 캠페인. 콜롬비아의 수도 보고타의 버스 쉘터에 설치한 스크린을 통해 실루엣으로 보이는 댄스 동작을 정확히 따라하면 맥코인(McCoin)을 지급. (그냥 기념품인듯)

중국 KFC에 안면인식 키오스크 도입 예정 [내부링크]

중국 KFC에서 바이두와 손잡고 키오스크에 AI를 적용한 안면인식 기능을 도입할 예정. 안면인식을 통해 고객의 나이, 성별, 감정(또는 분위기, 기분) 등을 파악해 메뉴를 추천해주는 기능인데 모두 5,000여대의 키오스크에 설치할 예정이라고 한다. 인식의 정확도, 추천 메뉴의 적절성 등이 어느 정도일지는 모르겠는데 쉽지는 않아 보인다. 인식률을 높이려면 수많은 데이터가 쌓여야 할 거고 적절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야 하는데 이전에 해봤던 개인적인 경험을 생각해보면 만만치 않은 작업일 것 같다.그래도 인공지능 기술에 많은 발전이 있었으니 조금은 나아지겠지? 원문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7/jan/11/china-beijing-first-smart-restau..

프로즌 요거트(frozen yogurt) 키오스크 [내부링크]

frozen yogurt 프랜차이즈 기업 'Reis & Irvy'사의 요거트 판매 키오스크. 고객이 주문을 하면 로봇팔이 요거트와 토핑(최대 6가지)을 담아 배출.4대 기준 14만 달러, 8대 기준 28만 달러니까 대당 3만 5천 달러.커피 자판기처럼 휴게소나 푸드코트 한쪽에 설치해 놓고 쓰는 듯.

mobile-only 슈퍼마켓 [내부링크]

Futureproof Retail이란 회사에서 선보인 mobile-only 슈퍼마켓 솔루션.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해 물건을 스캔하고 계산대에 줄 설 필요없이 체크아웃하는 시스템. 장점은 결제 대기시간이 없거나 극히 짧다는 점, 그리고 구매액이 얼마인지 바로 알 수 있다는 점, 별도의 현금이나 신용카드가 필요 없다는 점 등. 한가지, 도난방지 시스템과 연동된 부분이 보이지 않아 계산 안하고 그냥 들고 나오면 어떻게 되는 건지 모르겠다. 대형 마트나 슈퍼에서 기존의 POS 시스템과 병행 사용해 볼만 할 것 같다.

한국거래소(KRX) 홍보관 구축 프로젝트 [내부링크]

한국거래소(KRX)가 최근 부산 국제금융센터(BIFC)에 입주하면서 51층에 홍보관을 오픈했습니다. 12월 22일 기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프레스 데이를 먼저 가지고 12월 30일에 정식으로 오픈했습니다. (관련기사: 한국경제신문 '한국거래소, 부산에 최첨단 홍보관 개관') 증권의 역사와 현재, 미래를 주제로 한 이 홍보관은 터치 디스플레이, 프로젝터, 키넥트, 소닉 센서, 엣지 블렌딩 등 최신 기기와 솔루션을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그림 1 지난 12월 30일 홍보관 오픈 행사 모습] 홍보관은 총 6개의 섹터로 나눠져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복도로 들어서면서 투어가 시작됩니다. 이어 OT실을 지나 자본시장의 역사, 한국거래소의 업무, 창조경제의 사다리, 글로벌 비전존 등을 거치며 보고 듣고 체험..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벤츠코리아의 GLA 클래스 광고 [내부링크]

벤츠 코리아에서 새로운 SUV 차량인 GLA 클래스의 홍보를 위해 신논현역(강남역과 신논현역 중간 CGV 건너편) 버스쉘터에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한 광고를 선보였습니다. 72" 대형 디스플레이와 안면인식 솔루션, 두 대의 카메라를 이용해 만든 이 광고는 영국의 버스쉘터, 오스트리아의 트램쉘터와 마찬가지로 JC데코에서 진행했습니다. Mercedes-Benz Korea님의 글 영상은 총 3가지로 차량이 갑자기 우회전해 돌진하는 영상과 차량 지붕에서 풍선이 나오면서 하늘로 날아가는 영상, 그리고 갑자기 로봇팔이 나타나 차량을 들고 가버리는 영상입니다. 디스플레이는 72" LG 제품이 사용되었으며 후면부에 설치한 카메라를 통해 쉘터 뒷부분의 영상을 디스플레이에 비춰주고 전면부 디스플레이 상단에 설치된 카메라와..

좀비가 나타났다! -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한 워킹데드 시즌 5의 홍보 [내부링크]

폭스 TV의 인기드라마인 '워킹데드(The Walking Dead)'의 시즌 5를 예고하는 디지털 사이니지 캠페인이 오스트리아에서 있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TV 네트워크인 Sky Austria와 광고회사인 Gewista가 손잡고 선보인 이 캠페인은 사전에 촬용한 좀비 동영상과 카메라를 통해 비추인 거리를 합성해서 마치 좀비가 승객을 덮치는 듯해 트램을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공포를 불러 일으킵니다. JC데코에서 만들었으며 펩시와 함께 영국의 버스 쉘터에서 펼쳤던 'Unbelievable Bus Shelter'와 동일한 컨셉의 광고입니다. 국내에서도 모 자동차 회사에서 JC데코와 함께 유사한 광고를 설치했습니다. 다음에 정식으로 소개하겠습니다.

미니 코크는 미니 자판기에서 [내부링크]

오길비 & 매터 베를린에서 만든 미니 코크 프로모션입니다. 미니 코크에 맞게 미니 가게와 미니 벤딩머신을 이용한 반짝반짝한 아이디어입니다. Adweek에 따르면 이 미니 벤딩머신에서 판매되는 미니 코크 수량이 일평균 380개로 일반적인 콜라 벤딩머신의 판매량보다 278%나 높다고 하는군요.

키오스크로 필리핀을 탐험해 보세요 [내부링크]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쇼핑객들을 대상으로 필리핀을 체험해 볼 수 있는 키오스크(디지털 사이니지)입니다. Pearl Media에서 제작한 이 키오스크를 통해 암벽등반과 스쿠버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데 제스쳐 기반의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험이 끝나면 스냅샷을 이용해 엽서를 출력해 주고 SNS로 공유도 할 수 있습니다. 시카고 워터타워 팰리스를 시작으로 LA, 샌프란시스코, 밴쿠버, 애버딘, 토론토 등 미국과 캐나다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선보일 예정입니다.

전기스쿠터 배터리 교환용 키오스크 [내부링크]

'Kentfa Advanced Technology'에서 대만의 두번째 도시인 카오슝에 설치한 전기스쿠터 배터리 교환 키오스크입니다. 사물함 형태의 이 키오스크는 지난 가을 첫 선을 보인 이래 현재까지 30 여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500 명의 사람들이 사용 중이라고 합니다. 사용하던 배터리를 반납하고 충전된 배터리를 꺼내가는 교환 방식으로 충전 방식보다 간편하고 시간이 훨씬 단축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드컵 시즌을 맞아 펩시가 내놓은 인터랙티브 벤딩머신 [내부링크]

다음달 열릴 브라질 월드컵을 맞아 펩시가 축구를 주제로 한 벤딩머신을 내놨습니다. 모션 센서와 게임을 결합한 이 인터랙티브 벤딩머신은 스크린 상의 가상의 아바타를 통해 축구공을 발등으로 통통 튀기다가 슛을 하면 음료를 배출해 줍니다. 아바타로 등장하는 축구선수가 무려 로빈 판 페르시, 다비드 루이즈, 세르히오 라모스, 세르히오 아게르, 잭 윌셔, 리오넬 메시.

거대한 정유 저장탱크에서 펼쳐지는 미디어 아트 쇼 [내부링크]

독일의 한 정유 저장탱크에서 디지털 미디어 아트 쇼 '320 LICHT'가 펼쳐지고 있습니다. 높이만 112 미터에 이르는 이 거대한 정유 저장탱크에 21대의 프로젝터와 1개의 프로젝션 스크린을 이용해 만든 이 작품은 지난 4월 11일부터 관람이 시작되었으며 올 연말까지 이어질 예정입니다. 아래는 작업 과정을 담은 영상입니다. 독일에 갈 기회가 있다면 한번 꼭 보고 싶군요.

하겐다즈의 콘서트 증강현실 앱 [내부링크]

"아이스크림 바로 먹지 마세요. 콘서트가 끝나면 드세요." 하겐다즈가 증강현실을 사용하는 법. 하겐다즈에서 증강현실을 이용한 재밌는 앱을 만들었군요. 아이스크림을 바로 먹지 말고 아이스크림이 어느 정도 녹아 부드러워지면 먹으라는 메시지를 증강현실 앱을 통해 구현했는데 기다리는 동안 2분짜리 짧은 콘서트를 볼 수 있습니다.

Fingernails 2 Go의 네일 아트(nail art)를 위한 키오스크 [내부링크]

'Fingernails 2 Go'라는 영국 회사에서 만든 프랜차이즈 네일 샵을 위한 디지털 네일 아트 키오스크입니다. 키오스크는 크게 고해상도 스크린과 내장 카메라, 네일 프린팅 모듈, 결제 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는 1만 여개의 내장된 이미지 중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프린팅 모듈에 손을 넣으면 내장된 카메라가 인지하여 선택된 이미지를 프린팅합니다. 전체를 출력하는데는 약 2초, 손가락 한개만 출력하는데는 1초면 된다고 하는군요.

유통 트렌드(Commerce Trend),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에서 [내부링크]

유통은 지금 큰 변화에 직면에 있습니다. 온라인 몰은 포화 상태이고 오프라인은 출점 제한 등으로 성장이 막혀 있습니다. 인스토어(in-store) 쇼핑족이 늘어나면서 오프라인에서는 구경만 하고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는 사람도 계속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온라인/오프라인 쇼핑몰들은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아마존이나 이베이 등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려는 시도도 하고 있고 전통의 오프라인 매장들도 디지털 기술을 접목시켜 나가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국내의 오프라인 강자들도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여러가지 고민을 하고는 있지만 아직 유의할 만한 시도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리는 슬라이드 자료는 이러한 시도들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

NFC를 기본으로 하는 Store 3.0 'Connected Store' [내부링크]

SES(Store Electronic Systems)에서 생각하는 Store 3.0 'Connected Store'의 모습입니다. NFC 태그를 기본으로 스마트폰과 앱, 가격표시장치, 결제시스템, 매장관리시스템이 결합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마트폰에 있는쇼핑 목록과 매대의 진열스템을 연동해 쇼핑 동선을 보여주고 찾는 물건이 없을 때는 대체 상품을 추천해 주며 구매가 다 끝나면 스마트폰을 통해 스스로 결제를 합니다. 매장 관리자는 가격이 변동되면 가격표시장치에 자동으로 변경된 가격을 올리고 매대의 상품 위치를 변경시키기도 합니다. 이 동영상이 만들어진 게 작년 9월인데 어떻게 진행됐는지 궁금합니다. 영상에서 확인할 수 없는 게 몇가지 있습니다. 우선 카트에 담은 물건과 앱으로 결제한 내역이 같다는 걸 어떻..

DSA(Digital Screenmedia Association)에서 선정한 2014 DSA Industry Excellence Award 수상작들 [내부링크]

DSA(Digital Screenmedia Association)에서는 매년 디지털 사이니지와 키오스크, 비디오월 등 스크린을 활용해 만든 제품에 대해 산업 분야별로 수상작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창의적이고 멋진 아이디어를 가진 수상작들이 선정되었는데 한번씩 훑어 보시면 제품이나 컨텐츠 제작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Best Corporate Communications Digital Signage Best Corporate Communications Self-Service/Interactive Kiosk Best Cultural Digital Signage Best Digital Out-of-Home Digital Signage Best Entertainment/Gaming Digital Sign..

스쿼트하고 무료로 지하철을 타세요, 소치 올림픽 프로모션 [내부링크]

소치에서 열린 동계올림픽을 기념하여 모스크바에서 열렸던 프로모션입니다. 모스크바 지하철 역에 특별히 제작된 티켓발권기 앞에서 스쿼트 자세를 취하면 1루블이 카운트되며 지하철 요금에 해당하는 30회의 스쿼트를 하면 공짜 티켓이 출력됩니다. 좀 있으면 월드컵도 다가오는데 이런 프로모션 한번 기획해 봐야겠습니다.

지하철이 들어오면 머리카락이 날리는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내부링크]

요 며칠간 이 영상이 화제입니다. 스웨덴의 'Apotek Hjärtat'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광고인데 디지털 사이니지 안에 소닉 센서를 부착하고 지하철이 들어오는 것을 감지해서 여성 모델의 머리카락이 마치 바람에 휘날리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들었습니다. 물론 자사의 헤어 케어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인데 상품의 특성을 아주 잘 살린 훌륭한 광고입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한 코카콜라의 발렌타인 데이 이벤트 [내부링크]

발렌타인 데이를 맞아 코카콜라가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해 흥미로운 이벤트를 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를 벽에 설치하고 커플이 지나가면 사이니지에 불이 들어오면서 커플의 이름을 물어옵니다. 그리고 재밌는 발렌타인 동영상을 보여준 다음 커플의 이름이 씌여진 콜라캔을 선물로 제공합니다. 코카콜라와 펩시는 이런 류의 사이니지나 벤딩 머신을 이용한 이벤트에서도 치열한 경쟁관계를 보여주는군요.

멋진 디자인의 가판대(KIOSK) [내부링크]

이 블로그에는 맞지 않는 포스트일지 모르겠지만 멋진 가판대가 눈에 띄여 포스팅합니다. 영국 런던의 캐너리 워프(Canary Wharf)에 설치된 이 가판대는 종이접기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는데 마치 우리나라의 합죽선처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가판대입니다. 바디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으며 커피 판매, DJ 박스, 인포메이션 센터 등 다용도로 사용합니다. 단조로운 사각 박스 형태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디자인의 가판대가 거리를 멋지게 만들 것 같습니다. 원문 http://goo.gl/YFKSra

얼음을 팝니다, 아이스 벤딩 머신 (ice vending machine) [내부링크]

독특한 컨셉의 벤딩 머신이 눈에 띄여 포스팅해 봅니다. "ice vending machine". 'Ice House America'이라는 곳에서 운영하는 이 벤딩 머신은 말 그대로 얼음을 파는 자판기입니다(냉수도). 이 자판기는 무인 프랜차이즈 형태로 24시간 운영되고 있으며 규모에 따라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현재 2,700 여대가 팔려서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효용성이 있을까 생각해 봤는데 위생과 정수 기술이 보장되고 설치 장소만 적절하면 가능성이 있을 것도 같습니다. 편의점의 얼음이 위생 불량이라는 보도들, 정수기에서 세균이 검출되었다는 뉴스 등.. 1. IceBorn House: 가장 큰 모델로 인구 이동이 잦은 대형 장소에 설치하는 모델 2. IceBorn Hut: House보..

윙코 월드 2014 트레이드쇼에서 선보인 맥도널드용 셀프 오더 키오스크(Self Order Kiosk) [내부링크]

독일의 자동화기기 전문 회사인 윙코 닉스도르프가 매년 개최하는 'Wincor World 2014 Trade Show'에서 맥도널드용 셀프 오더 키오스크를 선보였습니다. 피크 타임을 겨냥했고 카드 전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테스트 해본 결과 피크 타임에는 대략 50%의 고객들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현재는 독일의 맥도널드 매장에 설치되어 있으며 올해 안으로 다른 유럽 국가로 확대할 예정. 원본 http://paymentsafrika.com/payment-news/point-of-sale/wincor-nixdorf-demonstrates-automated-processes-at-mcdonalds-in-germany/

헤드 뱅잉을 하면 맥주를 드립니다 [내부링크]

인도의 방갈로르에서 있었던 재미난 프로모션 소개합니다. 영국의 맥주회사인 Kingfisher에서 실시한 이 프로모션은 벤딩머신 앞에서 헤드 뱅잉을 하면 맥주를 공짜로 줍니다. 3일 동안 펼쳐진 이 프로모션은 10만 번이 넘는 헤드뱅잉이 있었고 500여 개의 맥주가 지급되었다고 합니다. Seaga님의 글

Farmer’s Fridge의 채소 샐러드 판매용 냉장 키오스크 [내부링크]

Farmer’s Fridge에서 채소 샐러드 판매용으로 설치한 냉장 키오스크입니다. 일단 외관이 멋지군요. 나무로 함체 외부를 감쌌고 재생품을 사용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터치 스크린에서 상품을 선택한 다음 카드로 결제하고 바코드 스캐너를 통한 쿠폰 결제도 가능. 매일 아침 새로운 재료로 채워 넣고 지역에서 생산된 채소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매일 6시에는 1달러씩 할인해서 판매도 하고 팔리지 않은 상품은 폐기처분합니다. 괜찮은 아이템이군요.

뉴욕 지하철에 등장한 로레알 화장품 판매 키오스크 [내부링크]

유명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이 키오스크를 통한 제품 판매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뉴욕 지하철에서 설치되어 있으며, 화장에 관한 팁을 제공하고 키오스를 통해 자사의 화장품도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고객의 옷색깔에 맞춘 화장품의 컬러도 추천을 해준다네요. 약 2개월간의 시범서비스를 거쳐 확산할 계획이라고 하는군요.

SAP, ‘NFC 스마트 자판기’에서 ‘혁신’을 보다 [내부링크]

"영국 NFC관련 전문 매체인 NFC월드가 영국 현지시간으로 9일 SAP는 자동판매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NFC를 통해 소비자 구매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NFC 기반의 스마트 자동판매기 솔루션 개발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스마트자판기 솔루션은 SAP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기술을 담아 소비자 구매패턴이 담긴 소셜 프로필을 통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도 강화할 수 있다." 원문 http://www.industrysolutio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34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맥주를 주는 키오스크 [내부링크]

현대인들은 항상 바쁩니다. 일하느라, 운동하느라, 먹느라, 말하느라, ... 이런 현대인들을 겨냥해 역으로 마케팅을 전개한 업체가 있습니다. 암스텔 불가리아입니다. 사용자가 정해진 위치에 서서 기기의 버튼을 누르면 3분(180초)가 카운트 되고 아무것도 안하고 기다리면 캔맥주가 튀어 나옵니다. 움직이면? 취소되어 버립니다. 이 캠페인은 16일 동안 불가리아의 주요 도시에서 전개되었고 1,344개의 맥주가 제공되었으며 4,032분의 강제 정지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원문 http://www.fastcodesign.com/3018315/amstel-to-passers-by-do-nothing-get-beer?partner=rss

구글, 샌프란시스코로 BufferBox 키오스크 서비스 확대 [내부링크]

작년 연말 BufferBox라는 캐나다 업체를 구글이 인수했었습니다. BufferBox는 뭘 하는 회사일까요? 한마디로 얘기하면 물품보관함 서비스 회사입니다. 배달원이 라커에 배달할 물품을 넣어 두면 고객에게 통보가 가고 고객은 원하는 시간에 물건을 찾아가면 됩니다. 마치 부재 중일 때 경비실에 보관하는 것과 같은 서비스죠. 구글이 이 업체를 1,700만 달러에 인수했는데 인수 목적이 뭘까요? 결국 구글의 온라인 쇼핑을 강화하기 위한 일환입니다. BufferBox는 기존에 캐나다 토론토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었는데 구글에 인수된 뒤 처음으로 샌프란시스코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참고 http://goo.gl/cp1twp) 우리나라에서도 아파트난 대형 오피스 등에서 설치하면 어떨까요? 기기 자체야 별로 ..

[키오스크 개발 사례] 롯데마트 푸드코트 키오스크의 UI/UX 이야기 (3) [내부링크]

지난 1, 2편에 이어 롯데마트 푸드코트 키오스크 UI와 UX에 관한 세번째 이야기입니다. 지난번 2편에서 결제 중 현금과 신용카드 부분을 살펴봤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인트 결제와 포인트 적립,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영수증과 주문권 배출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아, 그리고 최근 중계점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보니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한대로 그동안 UI의 변화가 좀 있었더군요. 최신 UI를 입수하지 못한 관계로 이전에 캡쳐해 놓은 UI로 진행함을 양해 바랍니다. 1편 http://kioskist.tistory.com/482편 http://kioskist.tistory.com/49 멤버스 포인트 결제 롯데마트에서 가장 신경을 썼던 부분이 어쩌면 유통업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멤버스포인트 부분입니다. 이마트 푸..

[키오스크 개발 사례] 롯데마트 푸드코트 키오스크의 UI/UX 이야기 (2) [내부링크]

지난 번 포스팅에 이어 롯데마트 키오스크의 UI와 UX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지난 번엔 메인화면에서의 구성을 얘기했는데 오늘은 메인화면에서 메뉴를 선택한 다음 결제를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 얘기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개편 이전의 화면이라 실제 지금 설치된 화면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결제 메인 메인화면에서 메뉴를 다 고르고 결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결제창이 나타납니다. 결제 수단은 현금, 신용카드, 롯데멤버스포인트의 3가지 입니다. 개발일정상 1차 개발이 3가지이고 이후 교통카드와 모바일카드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지금은 아마 추가 되었을 듯) 현금 결제 현금은 지폐만 입금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고객사에서는 동전도 입금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만 강력히 반대해서 없는 걸로 했습니다. 우선..

[키오스크 개발 사례] 롯데마트 푸드코트 키오스크의 UI/UX 이야기 (1) [내부링크]

블로그 첫 포스팅으로 롯데마트 푸드코트 키오스크 개발 사례를 올렸었습니다. 롯데마트에 구현했던 키오스크의 UI와 UX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첫 화면의 디자인과 UI의 동작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카테고리의 배치 카테고리는 음식 코너를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전체메뉴'와 각각의 코너명이 이미지와 함께 보여집니다. 코너명을 선택하면 코너에 등록된 메뉴가 이미지, 가격, 메뉴명이 표시되고 '전체메뉴'를 선택하면 코너에 상관없이 전 메뉴가 모두 표시됩니다. 사실 '전체메뉴'를 표시하는 것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았습니다. 코너를 일일이 선택한 다음 메뉴를 선택하는 것보다 전체메뉴를 모두 보여주고 화면 이동없이 바로 선택하는 것이 고객에게 편하다는 주장도 있었고 메뉴가 한꺼번에 ..

즉석에서 잡지를 출력해 판매하는 키오스크 [내부링크]

스웨덴 스톡홀름에 설치된 키오스크인데 잡지를 출력해서 판매하는 키오스크입니다. 사용자가 터치 스크린을 통해 원하는 잡지를 선택한 다음 결제를 하면 즉석에서 키오스크를 통해 출력해줍니다. 장점이 뭐가 있을까요? 우선 온 디맨드 방식이기 때문에 미리 많은 양의 잡지를 찍어낼 필요가 없어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구애 받지 않고 24시간 판매가 가능하죠. 재고를 가져갈 필요도 없고 지나간 과월호도 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문 http://goo.gl/oxMi8M

[키오스크 개발 사례] 골프장의 키오스크 (Golf Course's KIOSK) [내부링크]

일전에 올렸던 포스트에서 설치 사례로 언급했던 선운산 CC의 골프장 키오스크입니다. 선운산 CC는 골프존이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의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그의 일환으로 키오스크를 설치했습니다. 프로세스는 간단합니다. [그림 1 서비스 절차] 캐디가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해 라운딩 장면 또는 라운딩 후 단체 사진을 찍어 스코어와 함께 서버로 전송합니다. 서버에서는 키오스크로 정보를 내려주고 라커로 돌아온 골퍼는 키오스크에서 자신의 사진을 선택하고 출력 버튼을 누르면 스코어 카드와 함께 포토 용지에 인쇄해 줍니다. [그림 2 키오스크를 조작하고 있는 모습] [그림 3 사진과 스코어카드가 출력된 모습] 고객에게 서비스로 제공하는 거라 별도의 결제 모듈이 필요 없어서 기기 구성은 간단합니다. 터치..

화장품을 판매하는 버스 모양의 키오스크 [내부링크]

Benefit Cosmetics라는 회사에서 JFK 국제공항에 설치한 핑크색 버스 모양의 키오스크입니다. 화장품을 판매하는데 핑크색의 조그만 버스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향후, 뉴욕, 라스베가스, 휴스턴, 오스틴 등 다른 공항에도 설치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키오스크도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원문 http://www.kioskmarketplace.com/article/217373/Benefit-beauty-vending-kiosks-take-off-in-US-airports

터치스크린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 커피전문점 [내부링크]

'Briggo Coffee Haus'에서 텍사스 대학에 설치한 무인 커피샵입니다. 터치스크린 방식의 키오스크로 웹, 앱, 키오스크에서 자신이 원하는 타입의 커피를 주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디자인은 좋군요. 원문 http://www.fastcodesign.com/1673167/this-new-coffee-shop-is-staffed-by-robots#1

교회와 키오스크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내부링크]

오늘 해외의 키오스크 사례를 좀 찾아보다가 눈에 들어오는 기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교회에서 사용하는 키오스크인데요 교회와 키오스크가 무슨 관련이 있을까요? 바로 헌금 모금 키오스크입니다. 'Free Church KIOSK'라는 이 회사에서는 아이패드용 키오스크 외함(enclose)과 앱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데, 카드 리더기를 통해 헌금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아마 카드 결제수수료로 수익을 얻겠죠?) 그런데 실제로 몇년 전 제가 다니던 회사에도 이런 영업 건이 있었습니다. 분당에 있는 모 교회에서 헌금용 키오스크를 설치하려는 얘기가 있어서 영업 사원이 다닌 적이 있었죠. 결국 안하긴 했지만 어떨까요? 교회에서 신자들의 헌금을 신용카드로 '결제'하는게 과연 옳은 일일까요? Free Church Kiosk.c..

활을 쏘아 과녁에 명중시키면 음료를 제공하는 벤딩 머신 [내부링크]

Strongbow라는 회사에서 새로운 음료를 출시하면서 실시한 프로모션입니다. 동작 인식 기술을 이용해 가상의 활을 당겨 과녁을 명중시키면 음료를 배출해 주는데 회사 이름에 걸맞는 프로모션이군요.

키오스크 개발 사례 정리 [내부링크]

5월 7일 첫 포스팅을 한 이후로 지금까지 13개의 글을 통해 10개의 개발 사례를 올렸습니다. 첫번째 글인 롯데마트 푸드코트 키오스크를 시작으로 상품권 키오스크, 전기차 충전 키오스크, 택시회사 사납금 정산기, 백화점 식수충전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KTX 승차권발매기까지 글을 올렸습니다. 우선 정리할 수 있는 사례들은 대부분 올렸는데 그동안의 포스팅을 한번 정리해 보고 가려고 합니다. 사이트 설명 링크 비고 롯데마트 푸드코트 키오스크 http://kioskist.tistory.com/1 가장 최근에 개발된 기기송파점, 삼양점 시범테스트 후 약 150대를 전국에 설치하기 위해 현재 기기 제작 중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키오스크 http://kioskist.tistory.com/3 CD기와 키오스크가 함께 ..

미술 작품을 보여주는 ATM기 'ArtATM' [내부링크]

캐나다에 설치된 이 ATM기는 거래가 없는 동안 스크린에 미술 작품을 보여줍니다. 작품은 기기에서 직접 올리거나 온라인으로 올릴 수 있으며 현재 약 200여명의 아티스트의 작품이 올라가 있습니다. 원문 http://www.good.is/posts/bank-on-art-modified-atm-machines-as-virtual-exhibitions

안경을 세척하는 키오스크 [내부링크]

말 그대로 안경을 세척할 수 있는 키오스크입니다. 기기 내부에 안경을 거치하고 결제를 하면 물세척과 건조 과정을 거쳐 깨끗한 안경으로 만들어 줍니다. 제작사 말에 따르면 1분 이내에 99%의 박테리아를 없애준다고 하는군요. 원문 http://goo.gl/Up2nHn

[키오스크 개발 사례] 키오스크 개발의 시작점이 된 KTX 철도승차권 발매기 (2, 끝) - KTX Ticket KIOSK [내부링크]

지난 번 글에 이어서 KTX 철도승차권 발매기에 관한 얘기를 계속 하겠습니다. 발권 프로세스 [그림 1 승차권 발권 프로세스] 발매기 화면[그림 2 키오스크 화면] 위 화면들은 개편 전 화면입니다. 지난해 말에 전면적으로 UI가 개편되어 현재는 화면의 디자인이나 발권 프로세스 등이 모두 바뀌어져 있습니다. 새로운 화면은 지난 해에 코레일에서 실시한 국민 공모전을 통해 입상한 작품을 기반으로 작년 연말에 만들어졌습니다. 후기 이전 포스트에서 언급한대로 이 철도승차권 발매 키오스크는 회사 입장에서 우여곡절이 많은 서비스였습니다. 2008년부터 2013년 초까지 5년간 운영하면서 지속적인 수익을 가져다 주었고 코레일이라는 레퍼런스를 발판으로 키오스크 산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서비스가 계..

또다른 플랫 슈즈 판매 키오스크 [내부링크]

스페인의 한 회사에서 만든 플랫 슈즈 판매 키오스크입니다. 일전에 올린 포스트와 같은 개념입니다.사용자가 돈을 넣고 사이즈를 선택하면 박스에 돌돌 말려 담긴(아마 부피를 줄이려고 한 듯) 플랫 슈즈를 배출해 줍니다.

하품을 하면 커피를 준다? [내부링크]

하품을 하면 커피를 주는 벤딩 머신이 있습니다. 독일의 커피 회사인 'Douwe Egberts'가 최근 남아공의 O.R. Tambo 국제 공항에 설치한 이 벤딩 머신은 안면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벤딩 머신 앞에서 하품을 하면 갓 추출한 인스턴트 커피를 한잔씩 제공해 줍니다.피곤한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키오스크 개발 사례] 키오스크 개발의 시작점이 된 KTX 철도승차권 발매기 (1) - KTX Ticket KIOSK [내부링크]

이제 주요 키오스크 개발건의 마지막을 장식할 KTX 철도승차권 발매기를 말씀드리려 합니다. 이 사업이 바로 키오스크 분야에 발을 들여 놓게 된 계기가 된 문제의 키오스크입니다. (국가기간망이 포함된 사례라 일부 내용은 공개하가 어렵고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적어 보겠습니다.) 개요 KTX 승차권발매기는 2008년에 처음 설치되었습니다. 키오스크를 제작해서 무상으로 역에 설치하고 기기에서 발권되는 티켓 매수에 연동해 수수료를 가져가는 구조입니다. 그러다 보니 초기에 자금이 부족해 모 회사를 컨택해서 자금을 지원받고 수수료의 일부를 배당하는 방법으로 추진했는데 결국 몇년 후 자금지원을 받았던 회사의 자회사로 편입되었습니다. 최초 3년간 계약을 하고 2011년 2년 연장계약을 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

플랫 슈즈를 판매하는 키오스크 [내부링크]

말 그대로 플랫 슈즈를 판매하는 키오스크입니다. 온종일 하이힐을 신고 다녀 피곤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다고 합니다. 향후 24개월 내에 100여대의 키오스크를 공항, 해변, 나이트클럽 등에 설치할 예정이라고. 원문 http://goo.gl/AWRsR

[키오스크 개발 사례]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권 발매기 (2, 끝) [내부링크]

지난 번 글에 이어 고속도로 휴게소 키오스크의 개발사례입니다. 주요 화면 [그림 1 메인 화면 - 코너 선택] [그림 2 메뉴 선택 화면] [그림 3 주문 금액 확인 후 결제] [그림 4 신용카드 결제] [그림 5 서명 입력] [그림 6 현금 결제] [그림 7 결제 완료 후 식권과 영수증 발행] 후기 사실 휴게소용 키오스크는 사용율이 높지 않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짧은 시간에 주문해서 먹고 가야하는 제약도 있고 무엇보다 주문 단계가 길고 복잡하다는 점이 가장 큰 약점입니다. 사실 UI나 주문 프로세스는 POS와의 연동 문제 때문에 우리의 의지로는 바꿀 수 없다는 점이 시스템 업그레이드에 큰 걸림돌이 되어 왔습니다. 불편함을 알면서도 바꿀 수 없다는.. 한편 근래에 도로공사의 e-휴게소 시스템이..

춤을 추면 선물을 주는 자판기 (Fantastic Delites vending machine) [내부링크]

호주의 한 회사가 만든 벤딩 머신 'Delite-o-matic'. 거리 한 가운데에 설치한 벤딩 머신인데 고객들에게 뭔가 행동을 요구하고, 예를 들어 버튼을 수백번 누르게 한다든지(심지어 5천번까지), 무릎을 꿇고 절을 하게 한다든지, 혹은 푸쉬업이나 춤을 추게 한 다음 선물을 내어 줍니다. 재밌는 이벤트입니다.

3M에서 만든 도서관용 셀프 체크 키오스크 (SelfCheck KIOSK for library) [내부링크]

3M에서 미국 도서관협회 행사(American Library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 Exhibition)에 선보인 셀프 체크 키오스크입니다. 도서 대출 기능에 이벤트 기능이 결합된 형태로 심플한 외관과 U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도서관에 있는 대출/반납기와 비슷한데 추천 기능과 이벤트 기능이 추가되어 있다는 점이 차이점. 원문 http://www.kioskmarketplace.com/article/215511/3M-debuts-new-SelfCheck-features-during-Chicago-library-conference

[키오스크 개발 사례] 고속도로 휴게소의 식권 발매기 (1) [내부링크]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푸드코트 식권 발매기입니다. 경부고속도로 만남의 광장 휴게소를 시작으로 경기, 강원, 전라, 경상도까지 전국의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개요 KTX 승차권 발매기 이후로 최초로 상용으로 제작된 키오스크입니다.(지금 현재 이 모델은 단종되었고 새로운 모델로 나가고 있습니다.) 개념은 휴게소에 설치된 영업관리시스템을 통해 각 마스터 파일을 다운 받고 거래가 발생되면 영업관리시스템으로 전송을 합니다. 다시 영업관리시스템에서 도로공사의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실적 집계와 모니터링이 이뤄집니다. [그림 1 무인 식권 발매 키오스크] 기기 구조 기기는 상단의 스크린과 중간의 결제 관련 모듈로 구성되어 있고 다시 스크린은 광고 재생부와 고객 조작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판매기 형태의 아이폰 케이스 [내부링크]

etsy.com에서 판매 중인 자판기 모양의 아이폰 케이스. 재밌긴 한데 많이 팔릴까요? [코카콜라 자판기 모양의 케이스] [스낵 자판기 형태의 케이스] [음료 자판기 모양의 케이스]

택시 안에 설치된 음료 자판기 (in-cab vending machine) [내부링크]

뉴 올리언즈에서는 음료수 자판기가 설치된 택시가 운행 중이라고 합니다. 승객들은 택시 안에 설치된 자판기에서 터치스크린을 통해 콜라, 스프라이트 등 시원한 음료를 골라 마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카고와 뉴욕으로도 확대할 예정이라고. 원문 http://www.psfk.com/2013/03/taxi-mobile-vending-machine.html

열쇠를 제작해주는 키오스크 'KeyMe' (KeyMe KIOSK) [내부링크]

Locksmith라는 회사에서 맨하탄의 세븐 일레븐에 설치한 열쇠 제작/복제 키오스크입니다. 암호화, 지문 인식을 통해 키 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된다고 합니다. 키 제작은 19.99 달러, 키 복제는 3.49(기본형)/5.99(장식형) 달러.뉴욕에서는 매년 300만명이 열쇠가 잠겨서 곤란을 겪고 처리 비용도 150 달러가 소요된다고 하네요. 원문 http://www.nydailynews.com/new-york/locked-middle-night-new-kiosks-7-eleven-stores-store-keys-article-1.1381316

고객의 사진을 이용해 라떼 아트를 만들어주는 키오스크 (Latte art machine) [내부링크]

대만의 커피숍 체인인 Let's Cafe는 편의점에 라떼 아트 키오스크를 설치해서 고객의 사진을 라떼 아트로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해 전송하면 라떼 위에 파우더를 뿌려 멋진 초상화를 출력해 줍니다. 기기 사진을 정확히 볼 수가 없어서 키오스크의 형태나 구조를 알 수가 없군요.

[키오스크 개발 사례] 택시회사를 위한 사납금 정산기 [내부링크]

재밌는 개념의 키오스크입니다. 회사택시를 운행하시는 분들은 근무를 마치면 회사로 복귀해서 사납금을 입금하고 LPG 주유권을 받아갑니다. 경리 담당자에게 입금하게 되는데 이 부분을 키오스크로 처리하는 겁니다. 외관 [그림 1 정산기 외관] 기기는 단순합니다. 상단에 고객이 조작할 수 있는 터치 모니터가 있고 중간에 결제관련 모듈, 그리고 하단에는 지폐입금통이 들어 있습니다. [그림 2 정산기 구조] 구성 및 프로세스 [그림 3 시스템 구성] 택시회사에선 이미 MIS/ERP 프로그램의 일종인 자체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략 2-3개 업체 정도가 대부분의 택시회사에 공급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 프로그램과 정산기 데이터를 연동시킵니다. [그림 4 업무 프로세스] 주요 화면 [그림 5 초기 화면] [그..

세븐업(7Up)의 얼음으로 만든 자판기(melting vending machine) [내부링크]

몇달 전 아르헨티나의 세븐업이 실시한 프로모션입니다. 제목은 자판기라고 되어 있지만 엄밀히 말하면 자판기는 아니고(돈을 넣는 게 아니라) 얼음을 자판기 모양으로 만들어 길거리에 세워둔 겁니다. 더운 날씨에 얼음이 녹으면서 지나가던 사람들은 음료를 맘대로 꺼내 마실 수 있는 거죠. 얼음이 녹는데 얼마나 걸릴지를 트위터에 #meltingmachine 해쉬 태그를 써서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6개 들이 팩도 선물했다고 하네요. 재밌는 프로모션이라 소개해 봅니다.

Kate Spade가 eBay와 손잡고 선보인 'shoppable windows' [내부링크]

패션 브랜드 Kate Spade가 eBay와 손잡고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윈도우 쇼핑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Kate Spade Saturday 브랜드의 아이템 중 30개를 판매하는데, 매장 전면에 설치된 대형 터치 디스플레이(9 X 2 ft, 2.7 X 0.6 m)를 통해 고객이 아이템을 주문을 하면 1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배달이 되고 결제는 배송업체를 통해 PayPal Here로 결제하면 됩니다. [Kate Spade 매장] 원문 http://nydesignagenda.com/kate-spade-and-ebay-innovate-on-modern-shopping/

태양광을 이용한 충전대 'Street Charge' [내부링크]

Pensa, Goal Zero, AT&T의 3개사가 손을 잡고 뉴욕의 길거리에 태양광으로 무료로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는 충전대를 설치했습니다. 현재 25개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3개월간 운영해 볼 계획이라고 합니다. [station 설치 모습] [스마트폰을 충전하고 있는 모습] 여기에 충전하는 동안 광고를 보거나 쿠폰을 출력할 수 있도록 디지털 사이니지나 키오스크를 결합하면 어떨까요? 혹은 심플한 기능의 음료 자판기를 결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구요. 기기 자체의 파워도 태양광을 이용하면 전기 요금도 그렇게 많이 들지 않을 것 같은데요. 원문 http://goo.gl/4Jn8X

본인의 노래를 즉석에서 LP 레코드로 만들어주는 키오스크 'Third Man Record Booth' [내부링크]

부스에 들어가서 코인을 집어 넣고 노래를 부르면 녹음된 노래를 재생하며 즉석에서 LP 레코드로 만들어주는 서비스2분 정도 길이로 녹음하며 6" 디스크로 만들어 줌 원문 http://goo.gl/zxFWL

[키오스크 개발 사례] 현대백화점 무인식수충전기 [내부링크]

이 기기는 현대백화점 직원식당용으로 만들어진 키오스크로 식수를 충전하고 식권과 사급품 쿠폰을 발행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현대백화점에 설치가 되어 있으며 연간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와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외관 및 구조 [그림 1 키오스크 외관 및 구조] 기기는 2대의 모니터와 결제부, 그리고 사원증/바코드 인식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객용 모니터는 17" 모델로 요즘 개발하는 키오스크에 비해 작은 사이즈입니다. 영수증과 거스름돈 방출부과 고객 모니터 상단에 설치되어 있는 점도 특이한 구성입니다.(고객이 조작하기에 좀 불편한 구조인 듯) 시스템 구조 [그림 2 시스템 구성] 키오스크에는 발권 및 충전 프로그램과 광고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고 실시간으로 서버와 통신을..

올인원 키오스크(all-in-one KIOSK) [내부링크]

미국의 한 식료품 매장에 설치된 독특한 형태의 키오스크입니다.'SteriLyfe'라는 회사에서 만든 키오스크인데 25" 터치스크린과 손 소독기, 캔 수집기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원문 http://www.dailydooh.com/archives/85185

키오스크 개발의 어려움 [내부링크]

[그 동안 개발했던 키오스크들] 그동안 키오스크를 제작하면서 많은 애로사항이 있었습니다. 그 중 생각나는 몇가지를 적어 봤습니다. 주문식 생산이다 보니 수요 예측이 어렵고 그에 따라 부품 수급이 어렵다. 키오스크 내부에 들어가는 각종 부품, 그리고 함체 등의 재고는 얼마나 보유해야 할까. 또한 수입 부품의 경우 조달 기간이 장시간 소요되어 납기 단축이 어렵다. 결국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생산하기가 어렵고 장애시 AS 처리의 지연이 발생될 소지가 많다. 함체 디자인이 변경에 따라 내부 구조도 변경되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내부구조가 바뀌면 전체적인 테스트를 또 다시 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동전 방출구의 위치가 변경되었을 경우 동전이 제대로 방출이 되는지, 지폐 입금기이나 방출기에서 입출금이 제대로 되..

월마트, 버스정류장에 가상스토어 'online bus store' 설치 (Walmart Uses Bus Stops To Display QR Codes) [내부링크]

- 홈플러스의 virtual store와 같은 컨셉 - QR코드를 찍어서 쇼핑 - 토론토 지역 50개소에 설치할 예정 원문 http://www.ubergizmo.com/2013/06/walmart-uses-bus-stops-to-display-qr-codes/

[키오스크 개발 사례] 대한민국 인터넷 대표 기업 NHN에 식권발매기를 설치하다 [내부링크]

2012년 3월 케이터링 서비스를 하는 모 업체로부터 키오스크 납품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이번엔 분당에 있는 NHN의 직원용 구내식당이었습니다. 개요 기존에 고속도로 휴게소용 키오스크가 있었지만 초기에 만들어진 거라 좀 더 슬림하고 가벼운 키오스크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더불어 프로그램의 개편도 있었습니다. 우선 세로로 되어 있던 디스플레이를 가로형으로 만들었고 여러 스텝을 거쳐서 발권을 해야했던 주문 프로세스도 대폭 단축시켰습니다. 외관 [그림 1 기기 외관] 아쉽게도 제대로 촬영한 기기 사진이 없어서 테스트 기기로 대신합니다. 일반적인 키오스크 구성에서 별로 벗어나지 않습니다. 주요 UI 화면 [그림 2 키오스크 메인 화면] 메인 화면은 크게 4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가장 좌측은 여러가지 정..

이베이, 뉴욕 번화가에 가상 스토어 [내부링크]

이베이가 뉴욕의 번화가에 가상 스토어 "shoppable windows"를 오픈.터치 스크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고 결제는 PayPal로. 원문 http://www.reuters.com/article/2013/06/05/us-ebay-fifthpacific-idUSBRE9540FR20130605

음식점에서 태블릿을 키오스크로 활용할 수 있는 몇가지 방안 [내부링크]

태블릿을 이용해 POS나 KIOSK 용도로 활용하는 사례가 종종 있는데,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1.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용도. 화면이 좀 작긴 하지만 설치 장소에 거의 구애받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일 듯. 2. 회원 관리 ( Loyalty Program): 회원 가입, 체크인, 리워드 프로그램, 디스카운트 등 3. 주문 (Table-side Ordering): 점원을 부르지 않고 테이블에서 직접 주문. 4. 포토 부스 (Photo Booth): 포토 키오스크로 활용하여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 5. 셀프 서비스 (Self-service): 일반적인 키오스크처럼 주문과 결제를 한방에! 원문 http://www.kioskma..

펩시의 'Like' 벤딩 머신 [내부링크]

돈 대신에 페이스북 페이지의 'Like' 버튼을 누르면 음료를 제공 원문 http://thenextweb.com/shareables/2013/05/31/this-vending-machine-spits-out-cans-of-pepsi-in-exchange-for-facebook-likes-not-cash

코카콜라의 키오스크를 이용한 이벤트 - 벤딩머신을 통해 지리적으로 분리된 두 지역에서 서로 친구 만들기 [내부링크]

최근 코카콜라에서 설치한 이벤트성 키오스크. 인도와 파키스탄의 유명한 쇼핑몰에 각각 음료자판기를 설치한 다음 지리적으로 떨어진(325마일) 두 지역의 사용자들의 모습을 상대편 스크린에 보여주면서 간단한 동작, 예를 들어 스크린에 표시된 모양을 따라 그린다든지, 춤을 춘다든지 하는 액션을 하면 음료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했습니다. 영원한 앙숙관계인 두 나라지만 이 순간만은 무척 즐거워 보입니다.

[키오스크 개발 사례] 요식업 프랜차이즈/단독 매장을 위한 식권 발매 키오스크 (3, 끝) [내부링크]

지난 번 포스트(http://kioskist.tistory.com/11)에 이어 마지막 포스트입니다. 실제 매장에 설치한 사례를 알아봅니다. 설치 사례 1. 매장 설치 사례: 여의도에 있는 일본식 음식점 최초로 키오스크를 설치한 곳으로 일본식 돈까스와 우동 등을 판매하는 매장입니다. 직장인들이 많다는 특성상 현금보다는 카드 결제 비중이 훨씬 높습니다. [그림 1 키오스크와 안내 배너가 설치된 모습] [그림 2 실제 매장에서 발권하는 모습] 2. 선운산 CC 포토 키오스크 골프장에서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여기 선운산 CC에서 시도하였습니다. 캐디들이 태블릿을 이용해 골퍼들의 라운딩 장면을 촬영하고 이 사진을 동기화시키면 라운딩이 완료된 후 키오스크에서 라운딩 장면과 스코어를 포토 용지에 출력해 ..

[키오스크 개발 사례] 요식업 프랜차이즈/단독 매장을 위한 식권 발매 키오스크 (2) [내부링크]

지난 번 포스트(http://kioskist.tistory.com/10)에 이어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시스템 구성 [그림 1 시스템 구성] 시스템은 크게 서버 모듈과 클라이언트(KIOSK) 모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버와 키오스크 간에는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고 서버 단의 SMS 모듈은 통신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매장에 키오스크가 나가게 되면 우선 매장과 키오스크에 대한 정보를 등록한 다음 메뉴를 등록하여 해당 매장과 키오스크에 연결고리를 만들어 줍니다. 매장에 키오스크를 설치한 다음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시스템 매니저가 구동하면서 자동으로 운용에 필요한 각종 마스터 정보와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후에는 일정 간격으로 서버의 변동사항을 체크하여 갱신합니다. 주요 기능 설명 키오스크의 주요 기능..

[키오스크 개발 사례] 요식업 프랜차이즈/단독 매장을 위한 식권 발매 키오스크 (1) [내부링크]

시작 2011년에 접어 들면서 회사 내부적으로 고민이 생겼습니다. 기존에 서비스하던 사이트 한 곳이 2년 뒤면 계약이 만료되어 매월 고정적으로 들어오던 수입이 끊긴다는 점이었습니다. 회사 매출이나 수익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던 서비스였기 때문에 계약이 종료되면 많은 타격이 예상되었습니다. 결국 새로운 방향을 찾아보고자 많은 조사와 논의를 거쳐 프랜차이즈점 혹은 단독 점포를 위한 요식업용 키오스크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POS를 보완 또는 대체하는 기기를 만드는데, 기존의 키오스크보다 디자인이나 기능, 성능면에서 업그레이드 된 기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우선 디자인은 산업용 가전기기를 전문으로 디자인하는 업체에 의뢰를 하였고 기기 타입은 스탠드형과 데스크형의 2가지로 결정했습니다. 몇개월 간의 작업 끝..

태블릿 키오스크 가이드 (Tablet KIOSK Guide) from MokiMobility [내부링크]

[링크]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18945451/The_complete_guide_to_tablet_kiosks.pdf 컨텐츠Tablet kiosk use-casesContentHardwareKiosk enclosuresKiosk appsKiosk management

펩시 콜라의 슬림한 음료자판기 [내부링크]

링크: http://www.youtube.com/watch?feature=player_embedded&v=wyYuXxccTWU#! 초 슬림한 형태의 음료 자판기설치 장소의 제약이 훨씬 감소할 것으로 보여짐단,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나 모바일 결제 등은 괜찮지만 현금 결제는 불가능 (현금 관련 모듈 장착이 불가능해 보임)요즘 흔히 많이 쓰는 큰 화면의 터치 디스플레이는 장착 불가

[키오스크 개발 사례] 전기차 충전 키오스크를 만들다 [내부링크]

2011년 독특한 키오스크 개발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바로 전기차충전기를 만들어달라는 의뢰였습니다. 개발 개요 말 그대로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한 셀프 주유기 키오스크, 그 중에서도 급속 충전기를 개발하는 건이었습니다. 일반적인 구성이나 기능은 통상의 키오스와 별 차이가 없었지만 키오스크 내부에 전기 관련 장치가 잔뜩 들어간다는 점, 그리고 충전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컨트롤러 보드와 통신한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하겠습니다. 구성 키오스크는 내부적으로는 485 보드를 통해 제어부와 통신하고 외부적으로 중앙의 서버와 통신을 합니다. 15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으며 외부에 설치되는 관계로 방수와 빛 반사에 따른 선명도가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그림 1 초기화면] [그림 2 충전방법 선택 화면] [그림 3 충전커넥..

펩시에서 터치 기반의 음료수 판매기 테스트 예정 [내부링크]

"Pepsi Touch Tower 1.0"터치스크린 기반고객이 옵션을 선택하여 100여가지 맛을 조합덴버의 'Garbanzo Mediterranean Grills'라는 곳에서 테스트할 예정 원문: http://adage.com/article/news/pepsico-soda-fountain-lets-consumers-mix-n-match-flavors/241415/

네슬레 네스프레소 부티크의 셀프서비스 키오스크 [내부링크]

상품에 RFID 칩을 장착해서 고객이 쇼핑을 마치고 쇼핑백을 키오스크에 올려 놓으면 자동으로 계산되는 셀프서비스 키오스크결제는 신용카드와 NFC 기반의 모바일 카드로 http://www.kioskmarketplace.com/article/213095/RFID-based-self-checkout-system-targets-specialty-shops

[키오스크 개발 사례]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발매 키오스크 [내부링크]

개발 개요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을 발매하는 키오스크입니다. 기업은행의 복합금융자동화 코너 부스에 CD기와 키오스크를 한 세트로 묶어 설치했으며 서울과 경기권 주요 전통시장 5곳에 시범 설치하였습니다. 개발 기간은 대략 3개월 반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구성 [그림 1 키오스크 구성] 기기는 17" 터치스크린을 장착하였고 상단에는 두 대의 카메라를 설치하여 거래가 발생하면 구매자의 얼굴과 손을 촬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결제 수단은 기업은행 현금카드를 통한 이체와 지폐의 2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내부 각 부위에 센서를 장착해서 모든 동작에 대한 신호가 관제센터에 통보되도록 구성했습니다. 구매 방식은 할인 구매와 정가 구매의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먼저 정가 구매는 말 그대로 정가에 상품..

[키오스크 개발 사례] 롯데마트 푸드코트 식권발매용 KIOSK 개발기 [내부링크]

개발 개요 기존의 롯데마트 푸드코트는 여타의 마트들처럼 캐셔가 POS를 이용해 주문을 받아 결제를 하고 교환권을 발급해 주는 형태입니다. 물론 이마트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해 부분적으로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수도 적고 결제 수단도 한정된 제한적인 시스템이죠. 롯데마트는 2013년 중 전국확산을 목표로 2012년 11월 1일 시스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늦어도 여름에는 시작이 되었어야 하는데 내외부 여러가지 사정으로 개발이 많이 지연된 상태였습니다. (사실 이런 프로젝트는 원칙적으로 안합니다. 기간 짧고 해야할 것 많고..) 좀 더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우선 개발 기간을 1, 2차로 나눴습니다. 1차에서는 주문과 관련된 대부분의 기능과 결제 기능 중 현금(현금영수증 포함), 신용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