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erica-man의 등록된 링크

 komerica-m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0건입니다.

2020년 미국 Best 20 직종 - 언어치료사는 몇위일까?(Feat. Glassdoor) [내부링크]

작년에 간단하게 미국에서의 직업순위는 어떻게 될까 알아본적이 있다. 포스팅을 해놨는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봤다. 올해도 어김없이 미국의 대표적인 Job Search 회사인 Glassdoor가 발표한 미국의 직업순위..

후두 검사방법 (Mirror, Transnasal Flexible Endoscopy, Videostroboscopy 등) [내부링크]

후두를 검사하는데 있어서 직접 살펴보는 것 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그래서 여러가지 후두를 관측하고 촬영하는 방법이 있는데 앞서 포스팅 했던 것처럼 후두의 상태를 직접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이다. 흔하게 우..

음성 장애 (Voice Disorder)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음성장애는 주로 성대를 오용, 남용함으로써 발생하는 Phonotrauma, 질병이나 기질상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Organic, 근육 긴장등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발성장애(Functional), 심리적인 문제등으로 음성치료에서는..

태아기에 소음과 난청의 관계 [내부링크]

최근 영유아기의 난청에 대해서 배우고 있어서 간단하게 최근 검색한 연구결과를 공유해보고자 한다. 물론 영유아기의 난청에 대해서 배우지만 최근에는 태아기때의 소음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미국에서 자리잡기 (46) - LA 근교 첫 집 어디에 장만하는게 좋을까? (OC편) [내부링크]

밸리와 엘에이 지역을 봤는데 첫 집으로 적당한 곳은 엘에이 중심부보다는 다소 벗어난 곳이 가격면에서도 그렇고 훨씬 낫다는 결론이 난다. 하지만 밸리지역의 단점들을 생각하면 또 다른 곳으로 눈이 돌아가게..

미국에서 자리잡기 (45) - LA 근교 첫 집 어디에 장만하는게 좋을까? (LA 편) [내부링크]

저번에 이어 이번에는 LA지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애초에 LA시내가 아닌 밸리나 오렌지카운티 등 다른 지역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살기 좋아서' 이지만, 일자리라든지 많은 상권이 몰려있는 LA를 왜 사..

미국에서 자리잡기 (44) - LA 근교 첫 집 어디에 장만하는게 좋을까? (밸리지역 편) [내부링크]

미국에 본격적으로 살기 시작한지 이제 3년이 되어간다. 그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학교에 들어가고, 취업도 하고, 영주권도 받고, 견진, 혼배성사도 하고 등등) 무엇보다 자리를 잡아가면서 제일 먼저 하고..

미국에서 자리잡기 (43) - 코로나 구제 2차 현금지원 [내부링크]

필자는 지난 2월에 영주권을 극적으로(?) 취득하고 얼마지나지 않아 코로나 사태로 일을 더이상 못하게 되었었다. 2달정도 지나고 나서 미국 행정부는 나름 발빠른 조치로 모든 합법적 신분의 국민에게 현금지원..

미국에서 자리잡기 (42) - 응급시 갈 수 있는 어전트케어(Urgent care) [내부링크]

유학생으로 미국에서 지내기란 쉽지가 않다. 타지에 나와서 가장 힘들때가 바로 몸이 아플때라고 하는데 미국에선 특히, 몸이 아프면 몸보다 돈 걱정이 앞설 정도로 의료비가 비싸기로 유명하다. 물론 유학생은 당..

미국에서 자리잡기 (41) - 드디어 In-state 학비 적용받다! [내부링크]

앞서 영주권 취득 후에 학비에 대한 부담을 줄여보고자 In-state 학비를 어떻게 하면 적용받을 수 있을지 살펴봤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글을 참고 미국에서 자리잡기 (24) - 주립대에서 In-state 학비 적용받기..

미국에서 자리잡기 (40) - 미국에서 집 구매하기 [내부링크]

아직 좀 이른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부부가 둘이 어느정도 고정된 수입이 있는 경우, 제일 먼저 정리하고 싶은것이 렌트생활이 아닐까 싶다. 물론 그것에 연연하지 않고 렌트만으로 사는 미국사람들이 부지기수지..

미국에서 자리잡기 (39) - 8월 영주권 문호! [내부링크]

오늘 새벽에 또 8월의 영주권 문호가 공개됐다. 요즘 트럼프로 인해 이민업무가 원활하게 되지 않는 등 영주권과 관련해서 진행 중이거나 준비중인 사람들에게는 가장 좋지 않은 기간을 보내고 있는 건 확실한 것..

미국에서 자리잡기(38) - 캘리포니아 다시한번 락다운 [내부링크]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 지난 13일 캘리포니아 개빈 뉴섬 주지사는 또다시 강력한 조치를 내릴 수 밖에 없었다. 이 명령으로 실내 영업은 당연히 할 수 없게 되었고 대면 영업을 해야하는 미용실 같은 (반드시..

미국에서 자리잡기 (37) - 미국 회사 취업 후기 [내부링크]

영주권을 손에 얻고 나서 제일 먼저 한 게 구직활동이었다. 정확히 2월에 영주권을 얻고나서 구직활동을 시작했지만 3월에 곧바로 코로나바이러스가 터지면서 기존 직장도 문을 닫아서 일을 하지 못하게 됐다. 그..

미국에서 자리잡기 (36) - 7월 영주권 문호 [내부링크]

매달 15일쯤 발표하는 영주권 문호를 손꼽아 기다리던 일은 더 이상 하지 않게 됐지만, 아직도 내 휴대폰에는 Visa Bulletin이 떴다는 알람이 울리곤 한다. 지난 16일에 발표한 영주권 문호를 보니, 또 다시 3순..

미국에서 자리잡기 (35) - CPR 자격증 쉽게 취득하기 [내부링크]

아이들과 관련된 일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일을 하기전에 여러가지 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의 경우에도 언어치료관련 기관에서 일을 하게 됐는데, 기본적인 ID(운전면허증, Work Authorization, 여권..

미국에서 자리잡기 (34) - 식료품 (Grocery) 쇼핑할 때마다 적립금 쌓는 어플 [내부링크]

최근에 지인을 통해 알게된 어플이 있는데, 신박하고 쓰임새가 많아서 한번 소개할까 한다. 어플의 이름은 Fetch Rewards인데 구글이나 애플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구글은 잘 안써서 모르겠지만 애플의 경..

미국에서 자리잡기 (33) - George Floyd protest - 경찰 과잉진압 시위 (Fairfax 근처) [내부링크]

2020년은 하루가 멀다하고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마치 우리나라 모 대통령의 임기 말년과 비슷하지 않나 싶기도 하다. 트럼프는 시위를 '폭동' (Riot) 이라 지칭하고 급진 좌파의 프레임을 씌우는 등 마..

APA 양식으로 리포트 제출하기 [내부링크]

미국에서 학교를 다니다보면 초기에는 그냥 리포트를 써서 내다가 어느순간부터 교수님들이 특정형식의 리포트를 원하게 된다. 졸업논문을 써 낼때도 일정한 양식에 따라 작성된 논문을 제출해야하기 때문에 미리..

우뇌 장애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 (Right-Hemisphere Disorders, RHD) [내부링크]

어제에 이어 세번째로 오늘은 우뇌장애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에 대해서 다뤄볼까한다.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있듯이 뇌의 좌반구와 우반구는 그 역할이 서로 다르다. 좌반구는 설명이라든지 분석에 작용하..

외상성 뇌손상에 의한 언어장애 (Traumatic Brain Injury, TBI) [내부링크]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두번째로 Neurological Communication Disorder 중에 외상성 뇌손상에 의한 언어장애에 대해 알아본다. 말그대로 뇌에 외적인 데미지가 가해져서 생기는 병으로 일반적으로 우리가 머리를 다..

치매(Dementia)와 알츠하이머(Alzheimer's)의 차이는 뭘까 [내부링크]

수업을 듣다보면 아이들말고도 어른들의 Aphasia에 대해 공부하게 된다. 주로 후천적인 사고나 질병의 발생으로 뇌에 병변이 생긴 경우가 대부분인데, 그 때문에 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 즉, 신경적 의..

언어치료사로서 인터뷰와 카운셀링 (Feat. Code of Ethics) [내부링크]

석사수업을 듣다보면 좀 깊게 배우는 부분도 있지만, 학사때에는 다루지 않던, 다룰 수 없던 부분을 배우게 되는데 바로 인터뷰와 카운셀링 부분이다. 석사과정에 초기단계에 듣는 수업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석..

미국에서 자리잡기 (32) - 2020년 5월 영주권 문호, 트럼프 행정명령 [내부링크]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이민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까지 미치고 있다. 영주권 관련해서 트럼프의 행정명령 등 변화가 시시각각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트럼프가 4월 22일 드디어 60일간 이민을 일시 중..

미국에서 자리잡기 (31) - 미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 후기 (feat. Drive-thru) [내부링크]

연일 계속 살벌하게 쏟아져나오는 뉴스가 이제는 보기 두려울 정도다. 그나마 동부보다는 서부가 덜하지만 그래도 매일 같이 증가하는 확진자수와 사망자수를 보니 더욱 그렇다. 사실 나도 2주정도 두통을 앓고 있..

미국에서 동물병원 방문기 - 고양이 피부병 문제 [내부링크]

처음 쉘터에서 두부를 데려왔을때 너무 작고 몸무게도 안나가는 병약한 애기였다. 몇일동안 애지중지 지켜만보고 부족함이 없이 돌봤다고 생각했지만 낯선환경에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아니면 너무 어린나이에 목..

미국에서 자리잡기 (30) - 코로나가 바꿔놓은 수업 풍경, 온라인 Zoom Session [내부링크]

코로나의 여파가 날로 강해지면서 세계적으로 감염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미국이 이제는 그 중심축이 되어가는 느낌이다. 애초부터 열악한 의료접근성, 자유주의, 개인적인 성향, 보건에 대한 취약한 인식, 유행병..

미국에서 자리잡기 (29) - 캘리포니아, LA Safer at Home 긴급조치 명령 [내부링크]

미국도 이제 본격적인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전쟁이 시작됐다. 엊그제에는 샌프란시스코를 Lockdown 한데에 이어 이제는 LA까지 Safer at Home을 발동하며 거주자들이 집밖으로의 외출을 제한하기에 이르렀다. 아래..

미국에서 자리잡기 (28) - 미국 (LA) 코로나 바이러스 현재 상황 [내부링크]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가 이제 전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면서 미국도 불안하던 움직임들이 하나둘씩 표면으로 드러나고 있다. 사실 우한에서의 발병 때도 그랬고, 한국에서의 큰 창궐을 보면서도,..

미국에서 자리잡기 (27) - 영주권 카드(그린카드) 수령 [내부링크]

사실 카드를 손에 쥐기 전까지 안심할 수 없는게 미국의 행정시스템이라 카드를 학수고대하고 기다렸다. 마침내 우편함에 빨간줄이 있는 편지를 보고서는 드디어 모든 걱정이 사라졌다. 그린카드가 온 것이다. 아..

미국에서 자리잡기 (26) - 드디어 영주권 승인! [내부링크]

저번주에 영주권 인터뷰를 보고나서 찜찜함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당일 혹은 몇일안에 승인이 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고 사실 조금 기대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건 뭐...매달 15일에 다음달 영주권 문호를 발..

미국에서 자리잡기 (25) - 영주권 인터뷰 후기 [내부링크]

드디어 영주권 인터뷰가 있던 날, 새벽 6시 45분이라는 인터뷰 시간에 황당하긴 했지만, 그래도 아침에 상쾌한 기분으로 인터뷰를 본다면, 인터뷰를 하는 심사관도 긍정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전날 밤에..

Knives out (2020, Rian Johnson) [내부링크]

최근에는 영화에 대한 리뷰를 잘 남기지 않는 편이다. 예전에는 꼭 리뷰를 남기면서 봐서 시간이 지나서 다시 내가 쓴 리뷰를 보면서 영화를 다시 보는 것 같이 음미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제는 그 시간 조차도..

미국에서 자리잡기 (24) - 주립대에서 In-state 학비 적용받기 [내부링크]

영주권을 받으면 해야할 일들이 많지만, 무엇보다 가장 먼저해야할 일이 바로 학교에서 학비를 In-state학비로 적용받는 것이다. 가장 나의 Priority로 생각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찾아본 결과를 여기에 기록해..

언어치료 석사과정을 위한 Prerequisites (선수과목) 소개 [내부링크]

언어치료학과 석사로 시작하기 위한 방법들과 나의 루트를 여러번 포스팅한 것 같다. 어드미션을 받기전에 수업을 이미 듣고 있다고 적었는데 바로 선수과목을 듣기 위해서였다. 선수과목은 아래의 10과목으로 기..

미국에서 자리잡기 (23) - Social Security Number 발급받기 [내부링크]

영주권 절차를 밟다보면, I-140, I-485를 접수할 때 Social Security Card를 발급받겠다고 표시를 하면, EAD카드가 발급된 후 2주정도 안에 소셜카드가 온다고 했다. 그렇게 믿고 1주정도 기다렸는데, 카드는 커녕..

미국에서 자리잡기 (22) - 영주권 타임라인 업데이트 (드디어 인터뷰!) [내부링크]

앞서 콤보카드가 승인됐다는 글을 포스팅 했었다. 그러고 얼마지나지 않아서 알람이 왔는데 Status가 "Interview was ready to be scheduled" 였다. 생각보다 빨리 바뀌었다고 생각하며 와이프와 같이 축배를 들었..

미국에서 자리잡기 (21) - 영주권 타임라인 업데이트 (EAD카드) [내부링크]

어느덧 2019년이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다. 다른때와 다름없이 학교를 다니면서 수업과 실습에 전념하고 있는데, 매일매일 하루가 멀다하고 앱을 켜고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집에 있는..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 [내부링크]

지적장애란 IQ가 70이거나 그보다 낮으며 스스로 행동하는데에 지장이 있거나 언어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지적장애가 있는경우 3가지 측면에서 영향을 받게 되는데 다음과 같다. Conceptual domain : 언..

Early Communication Impairments (조기 의사소통 장애) [내부링크]

최근 시험기간이 겹쳐서 도저히 블로그를 하지 못했다. 생각해보니 저번처럼 시험을 대비할 겸 여기에 정리해놓기로 마음을 먹었다. 알아야 할 용어들 Incidence : 특정 기간동안 새롭게 발견된 케이스의 숫자들..

미국에서 자리잡기 (20) - 미국 기름값 폭등? [내부링크]

지난 9월 14일, 사우디의 석유시설이 사우디아라비아 동부에 있는 아브카이크 탈황 석유시설과 쿠라이스 유전이 현지시각 새벽 4시쯤 예멘 후티 (Houthi) 반군의 드론 공격을 받아 화재가 발생했다. 뉴스와 언론..

아동실행증의 조기발견 및 중재 [내부링크]

이 주제도 역시 앞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한바 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설명을 볼 수 있다. 실행증에 의한 언어장애 (Speech of Apraxia) 최근에 한 히스패닉 계열의 아이를 상대로 Therapy를 시작했다. 학교..

자폐증, 영유아 시기에 발견하기 [내부링크]

저번 포스트에서 자폐증에 대해서 다루어 봤다면 이번엔 어떤 징후가 영유아때 나타나고 어떻게 하면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뤄 보겠다.  ASHA에 따르면 자폐증은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

미국에서 자리잡기 (19) - 영주권 국가별 상한 쿼터제 폐지 논란 [내부링크]

몇주전부터 영주권의 국가별 상한 쿼터제가 폐지될거란 얘기가 돌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바로 관련법이 연방하원을 통과했고 상원에 표결이 붙여진다는 얘기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럼 이게 왜 그렇게 논란이 되고..

태아 및 신생아의 발달 단계 (Prenatal and Newborn Development) [내부링크]

임신과 더불어 신생아의 발달은 다음 단계인 영유아나 아동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 태아나 이제 막 태어난 아이들에게는 어떤 발달이 일어나고 또 어떤 위험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아이들의 발달에 가장 영향..

아동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들 [내부링크]

아무래도 언어치료가 아이들을 대상으로 많이 이뤄지다보니 Early Intervention 같은 코스는 필수로 들어야 한다. 그 중에 아이들의 발달에 관련한 이론들을 배울 경우가 생겨서 한번 기록을 해보고자 한다. 기본..

미국에서 자리잡기 (18) - 미국에는 쇼핑에도 등급이 있다? [내부링크]

미국은 쇼핑의 천국이기도 하다. 워낙 물건들이 상대적으로 싸게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느껴지는 것도 있다. 다들 미국에 오면 쇼핑을 꼭 하지 않던가, 싸게 나온 물건들에 혹해서 이것저것 사다보면..

미국에서 자리잡기 (17) - 미국 입국심사시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내부링크]

미국을 많이 왔다갔다하다보면 공항과 그 시설들, 사람들에 이골이 나지만 그래도 항상 긴장되는게 바로 입국심사다. 특히 세계에서도 가장 사람이 많이 왕래하는 LAX는 그 악명이 높기도 하다. 미국은 이민자의..

미국에서 자리잡기 (16) - 미국의 최저시급은 얼마일까 [내부링크]

한국도 외식비가 많이 비싸져서 살아가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지만, 이제는 외식비나 마트에서 장을 보는 비용은 얼추 비슷하다고 보여진다. 외식비는 미국이 좀 더 비싸고, 마트에서 장보는 비용..

미국에서 보조 언어치료사가 되려면? (Speech Language Pathologist Assistant) [내부링크]

한국과는 좀 다르게 미국의 교육분야에서는 Assistant제도가 굉장히 잘 되어 있다. 거의 모든 직급에 Assistant가 있어서 직급이 위로 올라가기전에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국은 인력부족의 문제로..

조기중재(Early Intervention)의 중요성 [내부링크]

조기중재(Early Intervention)란? 발달지연이나 장애를 갖고 있는 영유아 아이들의 도와주는 시스템을 통합해서 칭한다. 일반적으로 5분야로 나누는데, 1. Physical Development (소근육 및 대근육) 2. Cognitiv..

언어치료 대학원 입학과정 총 정리 (필요조건, 준비사항) [내부링크]

블로그가 조금 노출이 되면서 언어치료 분야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분들에게서 많은 질문을 받았다. 매번 답장은 해드리지만 같은 내용을 반복하다보니 이쯤되면 한번 정리해 놓는게 좋을 것 같아서 맘을 먹었다...

미국에서 언어치료 실습 수업 후기 [내부링크]

앞서 포스팅했듯이 언어치료 대학원 과정에서 반드시 이수해야하는 실습 시간이 300시간이다. 물론 실제 치료하는 사이트에 가서 실습시간을 채우기도 하지만, 학교내에서 실습시간을 수업으로 채우기도 한다. 대..

미국에서 자리잡기 (15) - 미국 운전면허증 취득하기 (캘리포니아 기준) [내부링크]

미국에서 장기로 거주할 목적이 있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운전면허증이다. 당연히 단기로 올 때는 국제운전면허를 사용 하겠지만 그것도 캘리포니아에서는 사실상 그렇게 인정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정말 단..

미국에서 자리잡기 (14) - 애완동물 분양받기 [내부링크]

미국에서 살면서 외로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물론 타국에 나와살면서 느끼는 당연한 감정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말을 유창하게 잘하면서 뒤에서 다른 생각하는 사람보다는 말을 못하더라도..

미국에서 자리잡기 (13) 영주권 타임라인 업데이트 (핑거프린팅) [내부링크]

요즘은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다. 수업의 일환인 실습도 벌써 끝 마무리를 해야하는 시점이 돼서 더 바빠지긴 했다. 수업도 수업이지만 영주권 프로세싱도 하루가 다르게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 사실..

인공와우(코클리어 임플란트, Cochlear Implant)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앞에서 포스팅 했듯이 (링크참조) 난청은 전음성난청과 감각신경성난청으로 나눌 수 있다. 전음성난청은 주로 보청기 (Hearing Aid)로 많이 해결하지만 감각신경성난청은 달팽이관(와우)안의 세포와 신경의 손상으..

미국에서 자리잡기 (12) - Dine LA로 누리는 LA 라이프 [내부링크]

앞서 포스팅했던 것처럼 미국은 외식비가 비싸기로 유명하다. 직장인들도 다들 번거롭더라도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니기도 한다. 워낙 점심으로 간단하게 사먹을 수 있는 것들이 흔히 말하는 정크푸드여서 건강을..

미국에서 자리잡기(11) - 미국의 기름값은 얼마나 할까 [내부링크]

앞서 미국, 특히 LA에서 한달에 생활하는데 드는 비용에 대해서 포스팅한 바가 있다. (참고링크) 미국에서 자리잡기 (6) - 미국 생활비 얼마나 들까 이번에는 많이들 궁금해하는 미국생활에 들어가는 비용들을 짚..

미국에서 자리잡기 (10) - 미국에서 자주 쓰는 유용한 앱 [내부링크]

한국이 워낙 IT발달 속도가 빠르고 사람들도 잘 적응하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일상생활이 정말 편해졌다고 봐도 무방하다. 속도가 약간 더디긴하지만 마이크로 소프트와 애플의 본고장인 미국도 역시 많..

2019년 미국 직업 순위 - 언어치료사는 몇위일까 [내부링크]

한국에서는 당연하리만큼 학교를 졸업하면 공기업, 대기업만 바라보면서 취업전선에 뛰어든다. 그 불나방(?) 같던 시절을 보내면서 남들과 비교해서 자랑하거나 초라해지거나를 반복했던 것 같다. 회사에 취업하..

미국에서 자리잡기(9) - 미국대학원 입학 GRE 시험보기 [내부링크]

TOEFL과 GRE 필자처럼 한국에서 대학교를 나오고 미국 대학원에 입학하는 사람들에게는 TOEFL과 GRE가 필수다. 일부 학교, 과에 따라서 GRE를 요구하지 않는 곳도 있고 GRE시험의 유효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자폐증 (Autism spectrum disorder) 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언어치료를 배우고 일하다보면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을 더러 볼 수 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한국에서는 잘 볼 수 없었던 자폐아들을 여기 미국에서는 훨씬 더 쉽게 접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부모들이 아이가..

미국에서 자리잡기(8) - 현지에서는 뭘 먹을까 [내부링크]

어느나라를 가든 의식주가 제일 관건이긴 하다. 그 중에서도 살 곳이 제일 중요하긴 하지만 (거주지 선정에 대해서는 전에 포스팅했다) 먹는 것 또한 무시할 수가 없다. 미국안에서도 LA는 특히 정말 다양한 민족..

음운장애와 조음장애의 구분 (Phonological & Articulation Disorder) [내부링크]

아이에게 문제가 발생했다는 걸 알게됐을 때, 걱정을 많이하지만 정확한 문제가 어떤것인지 가끔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음운장애(Phonological Disorder)와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

[실시간 LA 지진] 미국 지진 7.1강진 또 발생 [내부링크]

7월 5일 저녁시간 8시 30분쯤 너무 큰 흔들림에 서둘러 밖으로 나왔는데 진도 7.1.. 진짜 크게 3번 흔들리고 지속시간도 저번보다 더 길었다. https://www.latimes.com/local/lanow/la-me-major-earthquake-south..

[거의실시간] LA지진 강도 6.4 [내부링크]

오늘은 독립기념일로 쉬는날이어서 전날까지 친구들과 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나름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주중에 휴일이 있으면 사는데 정말 숨통이 트이는 느낌이랄까. 늦잠을 자도 되지만 아침에 떡하니 눈이 떠..

그리피스천문대 - 인디펜던스데이(독립기념일)에 즐기기 [내부링크]

미국의 독립기념일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이 날이 되면 미국전역에서는 독립의 기쁨을 알리는 불꽃놀이가 일제히 벌어진다. 특히 LA는 곳곳에서 불꽃놀이를 하는데 LA에 사는 사람들은 해마다 특별한 장소를 가서..

말더듬증 (Stuttering) 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말더듬증은 주로 말을 유창하게 하지 못하고 떠듬떠듬하는 증상을 말한다. 특정 단어나 소리에서 막혀 나아가지 못해서 긴장하게 되고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어린시절을 돌이켜보면 동네에 그런 친구들이 더러있..

미국에서 자리잡기 (7) - 미국의 공휴일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미국에 있다보니까 한국과 다른 공휴일 때문에 가끔 헷갈릴 때가 있다. 당장 내일 모레가 미국의 독립기념일이라 간만에 꿀 같은 휴식을 맛보게 됐다. 그래서 갑자기 생각난 미국의 공휴일에 대해서 좀 정리해봤다..

난청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귀가 잘 안들리는 경우 우리는 난청을 의심해본다. 난청은 나이가 듦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질병'이라 '장애'라고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곤 한다. 미국은 난청의 경우 자연스럽게 Hearing A..

미국에서 자리잡기 (6) - 미국 생활비 얼마나 들까 [내부링크]

이번에는 많이들 궁금해하는 미국생활에 들어가는 비용들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이것도 역시 사람마다, 케이스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아주 일반적이고 현실적인 것들을 기준으로 작성해보겠다. 지역은 캘리포니아..

스피치 바나나를 알아보자 (Speech banana) [내부링크]

언어학을 배우면 반드시 거쳐가는 것이 음성학이다. 기본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데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이론 중 하나가 바로 스피치 바나나이다. 스피치 바나나는 도표상에서 소리를 주파수와 데시벨로 표현..

미국에서 자리잡기(5) - 영주권 타임라인 공유 [내부링크]

영주권 신청이 들어가면서부터 하루하루가 사실 좀 애가 탔다. 나뿐만 아니라 영주권 신청이 들어간 누구나 그런 경험을 했을 거라 생각한다. 나도 굉장히 이것 저것 검색을 많이 했고, 요즘 추세가 어떤지 다른..

인사이드 르윈 (Inside Llewyn Davis, 2013) - 현실과 맞부딪힐 용기가 있는가 [내부링크]

코엔형제가 감독을 맡고 오스카이삭이 주연을 맡은 음악 영화 영화가 끝나고 난 후 뭔가 묘한 여운이 남았다. 영화를 보는 동안에는 뭔가 우울한 분위기가 감돌았지만 - 노래도 한 몫 한다.- 영화안에서 중간중간..

보완대체 의사소통 -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내부링크]

실습을 총 4명의 아이들과 하는데 우연히도 그 중 2명의 아이들이 뇌성마비(Cerebral Palsy)이다. 이 친구들은 중증의 근육마비 증상으로 조음기관을 사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움직임도 어려운 친구들..

미국에서 자리잡기 (4) - 자동차 구매 및 신용관리 [내부링크]

미국, 특히 서부 캘리포니아 지역에 자리를 잡으려면 가장 먼저 집을 떠올리겠지만 그것 못지 않게 필수품이 바로 자동차이다. 땅덩어리가 커서 한국처럼 집 앞에 걸어가서 해결한다는 개념은 거의 없다. 동네 마..

미국에서 자리잡기 (3) - 영주권 신청하기 (취업 영주권(EB-3 숙련직)의 경우) [내부링크]

미국에 온지 2년째인데, 지금도,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긴하다. 조금씩 스며들고 있긴하지만 말이다. 미국으로 오는 결심도 힘들었지만, 그것보다 미국에 체류하는 것 자체가 사실 쉽지 않은 일인다. 여기서들..

실행증에 의한 언어장애 (Speech of Apraxia) [내부링크]

최근에 한 히스패닉 계열의 아이를 상대로 Therapy를 시작했다. 학교에서 하는 거라 나 같은 학생은 학기마다 환자를 돌본다. 그래서 그 아이에 대한 정보는 그 전에 치료를 담당했던 다른 학생의 정보를 많이 참..

/s/를 /th/로 발음하는 문제 [내부링크]

아이들을 보다보면 /s/를 /th/로 발음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대표적인 연예인이 있는데 그는 바로 노홍철 잘 모르는 상태에선 웃기려고 그러나 싶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근육이 그렇게 기억하..

영어 스트레스? [내부링크]

이제 미국온지 2년인데 가끔 영어가 잘 안들릴때가 있다. 그 날의 컨디션 탓도 있지만, 유독 어려운 한 단어에 꽂히면 그 다음부터 신경이 쓰이는 건 사실이다. 2년 동안 매일 영어를 달고 사는것도 아니고, 특히..

미국에서 언어치료사 되기 [내부링크]

미국에서 언어치료사는 몇 손가락 안에 드는 좋은 직업중에 하나다. 한국이랑은 완전히 다르게. 언어치료사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 부터 치료, 나아가서는 환자 가족의 상담사 역할까지 폭 넓은 일을 한다...

프로포즈 ( The proposal, 2009) [내부링크]

산드라블록이 한참 물이 올랐을 무렵의 영화, 귀여운 매력의 라이언 레이놀드와의 호흡이 잘 맞아 떨어진 재밌는 영화다. 까다롭고 완벽해보이는 노처녀 직장상사도 그 내면엔 따뜻하고 눈물많은 소녀의 감성을..

소라닌 (ソラニン : Solanin , 2010) [내부링크]

처음 제목을 접하고 하늘 (空 : そら) 사람 (人 : にん) 인 줄 알았습니다. 남자주인공이 극 중에 죽는 것과 영화 중간중간에 계속 하늘을 보여주는 것도 제목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첫 장면에..

러스트 앤 본 (Rust & Bone, 자크오디아르) - 안정을 찾는 불안한 젊음 [내부링크]

소중한 것은 언제나 곁에 있을 땐 무감각해지고 소홀해지기 마련이다. 그것이 인간이 가지고 있는 한계이자, 완벽하지 않은 인간이 만들어 낼 수 있는 사건의 시작일 것이다. 극 중 매력적인 돌고래 조련사로 나..

내일을 위한 시간 (2014)- 다르덴 형제 [내부링크]

이 영화를 선택한 분명한 몇가지 이유는, 마리옹 꼬띠아르, 수많은 '장그래'를 양산하고 있는 현실에 맞는 시의성, 제목의 탁월함이다. 원제는 Deux jours, une nuit, 1박2일이다. 예능프로그램 때문에 다소 우..

성공하는 사람은 화술이 다르다. (2012, 김양호) [내부링크]

출세나 입신양명, 흔한말로 '성공'에 대한 사람들의 욕심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한결같다. 다른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한다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지만 어려운만큼 반대급부의 보상은 반드시 주어진다고 본다. 시간..

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 - 김혜남 (2008) [내부링크]

마지막 예비군훈련이 있던 날, 집주소인 서울로 가서 동네 주민센터로 집결, 동네를 한바퀴 돌면서 자꾸만 우울해졌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지름길, 골목들도 내가 잘 알고 있다는 게 나를 힘들게 만들었다. 후회..

독이 되는 말, 득이 되는 말 - 쓰다 히데키, 니시무라 에스케 [내부링크]

세치혀가 가장 무섭고, 말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가하면 '아'다르고 '어'다른게 한국말이다.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말은 소중한 존재이면서도 모든 '화'와 '오해'의 근원이기도 하다. 아름다운 수단이면서도 ..

천국에서 만난 다섯사람 - 미치 앨봄(2010) [내부링크]

'죽음'이란 공통된 끝나지 않는 숙제같은 일에 사람들은 다양한 형태로 그 후의 세계를 꿈꾸곤 한다. 정작 사후세계에 집착하다보면 천국같은 현실을 모르고 죽어갈 수도 있고, 현실에만 급급하다보면 죽음을 앞..

미술관 옆 인문학 - 박홍순 (2011), 미술과 인문학의 크로스 [내부링크]

정말 오랜만에 책을 읽었다. 서점에 가서 책들을 살펴보다가 눈에 확 들어오는 책이 하나 있었다. 미술에 관심이 많았던 이유도 있었고, 색감에서 시선을 빼앗긴 이유도 있었다. 안에 들여다보면 세기의 유명한 화..

하버드의 생각수업 (2014, 후쿠하라 마사히로) [내부링크]

한 국가의 백년을 책임진다는 교육은 기성세대와 새로운 세대간의 약속이라고 할만큼 중요하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교육의 방식과 시스템이 우리나라와 다른나라가 다른 이유를 돌아보면 교육이 시대와..

쥬만지 (2018, Jumanji) - 이건 영화지 비디오 게임이 아냐 [내부링크]

간만에 별 생각없이 웃을 수 있는 영화를 선택, 무엇보다 잭블랙이 나오는 영화 아니던가. 어렸을때 재밌게 봤던 보드게임의 영화화라는 파격적인 쥬만지의 후속작이라 기대를 좀 했다. 이번 컨셉은 쥬만지의 비..

소명(召命) [내부링크]

한가지 일을 평생토록 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한가지 일만 반복적으로 함으로써 포기해야하는 기회비용이 분명 많다고 생각해서 일 것이다. 정보도 부족할 뿐더러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하나밖에 없다고..

믿음 [내부링크]

가끔 인생을 살다보면 목적을 잃을 때가 있다. 어쩌면 인간이 시간이라는 제한된 우주안에서 살아가는 것 자체가 고통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믿음이란게 필요한 것 같다. 잠깐이라도 시간의 여울에서 벗어나는 것..

겸손 [내부링크]

어려서부터 겸손이란 겸손은 다 떨면서 살았다. 그게 최고선이라 배웠고 또 맞는 거라고 생각하면서 자랐다. 남을 위한 배려라고 생각했던 겸손이 더 이상 남을 위한 행동이 아닌 세상이 요즘이다. 같은 생각, 같..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자리잡기 (2) - 학교 들어가기 [내부링크]

유학원 근처에도 안가본 나에겐 대학교가 그냥 놀이터였고 쉼터 같은 곳이었다. 집 근처에 있어서 가끔 공부하러 가거나 그냥 날씨 좋은날 산책만 가도 마냥 좋았다.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대학원을 알아보거나 입..

미국(캘리포니아)에서 자리잡기 (1) [내부링크]

7년동안 다니던 정들었던(?) 회사를 그만 뒀다. 좋은 조건의 회사였지만, 항상 나와는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느낌이었다. 60살 넘도록 내가 싫어하는 일을 하면서 살 자신이 없었다. 미국은 완벽한 자본주의 사회..

인생의 가장 큰 갈림길 [내부링크]

"네가 할 수 있을 것 같아? 여기서도 적응 못하는데?" 지금 생각해봐도 부장님의 마지막 말씀은 충분히 설득력 있었다. 아니, 그때도 설득력 있다고 생각했었다. "부장님, 제 마음은 변함없어요." 너무 현실적이..

라스베가스 밤거리의 그녀 [내부링크]

화려한 라스베가스의 밤을 담아내던 나의 카메라 한구석에 나타난 의문의 여인. 물론 나의 카메라에 그녀가 나타난 건지, 그녀가 있던 자리에 갑작스레 내가 나타나서 셔터를 눌러댔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