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gdori의 등록된 링크

 kongdor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3건입니다.

[사이트 업데이트] 해외 주요 레버리지 종목 수익률과 비용 [내부링크]

해외 주요 레버리지 종목의 최근 1년 수익률과 위험도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변동성 끌림에 의한 비용과 차입 금융 비용 추정값도 함께 제시합니다. 사이트 레버리지 수익률과 비용 | 퀀트강의 슬기로운 주식 정보 https://quantkang.github.io/lev/ 대상 종목 해외 주요 레버리지 종목 예제 (클릭시 자세한 정보를 포함한 해당 페이지를 연결합니다)

[사이트 업데이트] 업종별 시가총액 기준 종목 목록 [내부링크]

KOSPI, KOSDAQ 시장의 업종별 비중 현황과 종목별 비중 현황을 보여줍니다. 각 업종별로도 종목별 비중 현황을 주요 재무 지표 목록과 함께 제공합니다. 사이트 업종별 통계 | 퀀트강의 슬기로운 주식 정보 https://quantkang.github.io/stats/sector/ 대상 종목 KOSPI 또는 KOSDAQ 시장 종목 예제 (클릭시 자세한 정보를 포함한 해당 페이지를 연결합니다)

[사이트 업데이트] 주가 흐름 차트와 기술적 지표 [내부링크]

종목에 대한 최근 1년 주가 흐름 차트와 이동평균선 및 MACD 지표를 보여줍니다. 사이트 퀀트강의 슬기로운 주식 정보 https://quantkang.github.io/ 대상 종목 코스피 200 또는 코스닥 150 지수 편입 종목 예시 삼성전자 에코프로비엠

[사이트 업데이트] 재무지표 기반 저PER, 저PBR, 고배당 종목 목록 [내부링크]

PER, PBR, DIV(배당률)에 기반하여 저PER, 저PBR, 고배당 상위 10% 종목 목록을 제공합니다. 사이트 퀀트강의 슬기로운 주식 정보 https://quantkang.github.io/stats/ 대상 종목 코스피 200 또는 코스닥 150 지수 편입 종목 목록 저PER 상위 10% 저PBR 상위 10% 고배당 상위 10% 고PER 상위 10% 고PBR 상위 10% 스크린 샷 주의 KRX(한국거래소)에 가장 최근에 제출된 연간 보고서 기준입니다. KRX의 검토 후 개제되는 데이터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장에서 추정하는 현재 재무 상태와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 기업의 결산 마감일 기준으로 최대 1년 5개월까지 시차가 발생합니다. 이들 지표로 추린 종목은 관심 또는 주의..

[이런저런 분석] 신규 상장은 시총과 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LG에너지솔루션의 예) [내부링크]

코스피/코스닥의 시총과 지수 변화 (2001년 6월 ~ 2023년 12월)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 글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사례로 신규 상장된 자회사가 시총과 지수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간단하게 살펴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시총/지수 아래 그래프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총/지수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간혹 코스닥 시장에서 시총/지수가 크게 내리는 경우가 있는데, 아마도 시총이 큰 종목이 코스피 시장으로 이전한 경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음날 시총은 줄지만 지수는 그대로이기에 시총/지수가 떨어지게 됩니다. 코스피 그래프에서 2018년 중순경에 시총/지수가 크게 떨어졌다가 복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액면분할을 위해 2018년 4월 30일부터 2018년 5월 3일까지 거래가 ..

이동평균선은 투자에 있어 의미없는 지표일까? [내부링크]

주의 이 글은 특정 투자 전략을 평가할 때 해당 투자 전략이 적용되었을 때만을 고려하는 평가 방식의 문제점을 설명합니다. 이 글에서 투자 전략은 설명의 편의를 위해 과최적화 된 것이므로 실제 투자에 있어 효용이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책에서의 기술적 지표의 소개와 평가 이동평균선은 여러 주식 투자 서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적 지표의 하나입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기는 힘들어도 다른 재무적 또는 기술적 지표와 함께 사용하면 효용이 있다는 식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투자 방법을 설명하는 책들은 각종 지표를 이용한 좋은 또는 나쁜 사례를 들기는 하지만, 검증은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처럼 기술적 지표를 구하는 데 사용하는 대부분의 데이터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평..

[이런저런 생각] 만일 미래의 주가를 알 수 있다면 #1 [내부링크]

꿈에서 주식 미래 가격 예측 능력을 받는다면, 당신이 꿈에서 조상님을 또는 당신이 믿는 신을 만났다고 하겠습니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이 분이 당신의 소원 한 가지를 들어주겠다고 하십니다. 사람마다 간절히 원하는 소원은 모두 다르겠지만, 만일 주식의 미래 가격을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달라고 했다고 하겠습니다. 이 분은 흔쾌히 그 능력을 줄 수 있다고 하시고, 다음과 같은 조건을 덧붙이셨습니다. 조건 1: 한 종목만 선택할 수 있고, 이후 변경할 수 없다. 조건 2: 고정된 k 거래일마다 다음 k 거래일 후의 주가를 알 수 있다. 어떤 종목을 선택해야 할까? 본인이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결정할까요? 선물, 옵션, 레버리지, 인버스는 이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조건 1을 보면, 상폐 ..

코스피/코스닥의 시총과 지수 변화 (2001년 6월 ~ 2023년 12월) [내부링크]

아래는 코스피/코스닥의 시가 총액과 지수의 최근 22.5년간의 변화를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해당 그래프에서 시가 총액과 지수 모두 배당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배당은 대략 코스피의 경우 연 2% 정도 코스닥의 경우 연 0.5% 정도입니다. 굵은 실선은 시가 총액이며, 가는 점선은 지수입니다. 세로축은 로그입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지난 22.5년간,코스피는 시총이 9.9배 상승했고, 지수는 4.3배 상승했습니다. 대략 2.3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코스닥은 시총이 9.2배 상승했고, 지수는 1.1배 상승했습니다. 대략 8.4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는 시가 총액 / 지수의 비를 그래프로 그려보면 확연히 드러납니다. 코스닥의 경우 시총과 지수의 차이가 심한데, 주된 이유를 짐작하기는 어렵네요. 대략 추정하기..

시가총액 데이터셋(marcap)을 사용해 보자 (파이썬) [내부링크]

marcap은 국내 종목에 대한 시가 데이터셋을 제공하는 파이썬 라이브러리입니다. git 명령어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가져올 수 있습니다. $ git clone "https://github.com/FinanceData/marcap.git" marcap ---------- Cloning into 'marcap'... remote: Enumerating objects: 4165, done. remote: Counting objects: 100% (4/4), done. remote: Compressing objects: 100% (4/4), done. remote: Total 4165 (delta 0), reused 1 (delta 0), pack-reused 4161 Receiving objects: 10..

[R + Python 연습] 증권사 Open API를 이용하여 종목의 일일 시세를 다운로드하라. [내부링크]

문제 증권사 HTS를 이용하여 개별 종목의 일일 시세 데이터를 다운로드 하는 것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다. 증권사 Open API를 이용하여 이 작업을 자동화하라. 이렇게 다운로드 받은 데이터를 다른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저장하라. 코드 (파이썬 코드) import datetime import json import pandas as pd import requests from google.colab import drive APP_KEY = "" APP_SECRET = "" URL_BASE = "https://openapivts.koreainvestment.com:29443" ## Pesudo # Get authentication token. # Refer https://api..

[R 연습] 증권사에서 다운받은 일일주가 데이터를 구글 시트에 올려 공유하고, 이를 가져오는 코드를 작성하라. [내부링크]

문제 Yahoo Finance에서 제공하는 국내 주식 데이터는 결측치가 포함되어 있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잘못된 값이 있을 수 있다. 보다 깨끗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증권사 HTS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라. 이렇게 구한 국내 주식 데이터를 다른 시스템 또는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시트를 통해 공유하라. 최종적으로 R에서 공유된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코드를 작성하라. 코드 library(googlesheets4) ## for read_sheet() library(tidyverse) ## for others. # Google sheet id in a URL for sharing. korea_stock_sheet_id % # Convert the first column to date. muta..

[R 연습] KOPSI 200을 추종하는 KODEX 200 ETF를 매매하는 전략을 선형 회귀 분석으로 도출하라. [내부링크]

문제 KOSPI 200을 추종하는 ETF로 KODEX 200이 있다. 매일 종가를 기준으로 이를 보유할지 또는 보유하지 않을지를 결정하고 싶다. 선형 회귀 분석으로 이러한 전략을 도출하고 지속 보유 전략 대비 그 성능을 평가하라. 주의 Yahoo Finance 또는 Google Finance의 (Google Sheet에서 불러온 경우도 포함) 국내 시세 데이터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결측값이 있거나 잘못된 값이 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실사용 목적으로는 보다 완전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결과는 통계적 유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데이터 적용 기간에 따라 결과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결과는 각종 수수료, 세금, 슬리피지 등이 고려..

[R 연습] 기대 수익률이 더 높지만 기대 변동성도 더 높은 투자 상품은 장기적으로 얼마나 더 유리한가? [내부링크]

문제 연단위 기대 수익률과 기대 변동성(표준편차)이 정규 분포를 따르는 두 상품 A와 B가 있다. 기대 변동성과 기대 수익률이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장기 투자한다면, 상품 B의 누적 투자 수익률이 상품 A의 누적 기대 수익률을 하회할 확률은 어떻게 변하는가? - 상품 A: 기대 수익률 10%, 변동성 5% - 상품 B: 기대 수익률 20%, 변동성 20% 주의 수익률이 일반 정규 분포가 아닌 로그 정규 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면, 복리 수익률은 로그 정규 분포로 근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통계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보다 수월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랜덤 샘플을 생성하여 추정해 봅니다.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입니다. 두 정규 분포의 합은 정규 분포입니다. 그렇다면 두 로그 정규 분포의 합도 로그..

[R 연습] 국내 주요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요일별 밤낮 평균 수익률은? [내부링크]

문제 국내 주요 지수인 KOSPI 200과 KOSDAQ 150을 추종하는 ETF로 KODEX 200과 KODEX 코스닥 150이 있다. 이 두 ETF에 대해 시가에 매수해서 종가에 매도하는 전략을 (이하 주간 매매 전략) 사용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가? 반대로 종가에 매수해서 다음날 시가에 매도하는 전략은 (이하 야간 매매 전략) 어떠한가? 요일별로 특이점이 있는가? 주의 Yahoo Finance 또는 Google Finance의 (Google Sheet에서 불러온 경우도 포함) 국내 시세 데이터는 완벽하지 않습니다. 결측값이 있거나 잘못된 값이 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실사용 목적으로는 보다 완전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결과는 통계적 유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

[R 연습] 한국과 미국의 주요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의 누적 수익률 그래프 그리기 [내부링크]

문제 한국의 주요 주가지수로는 KOSPI 200과 KOSDAQ 150이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S&P 500과 Nasdaq 100이 주요 지수입니다. 이들 4가지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으로 각각 KODEX 200, KODEX 코스닥 150, SPY, QQQ를 들 수 있습니다. 이 ETF들의 누적 수익률 그래프를 그려 보세요. 코드 library(tidyr) ## for tribble() library(quantmod) ## for getSymbols() library(PerformanceAnalytics) ## for Return.calculate() # Map Yahoo Finance ticker names and legends. ticker_map

[투자 성과] 2023년 6월 [내부링크]

몇 가지 단기 투자 전략을 조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월단위로 투자 성과를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투자와 관련한 개인 기록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한 방식의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번달 투자 성과 basic: BM(1.10%), MY(2.11%), 이득(1.01%) daily: BM(-1.70%), MY(-0.94%), 이득(0.76%) hybrid: BM(4.47%), MY(5.50%), 이득(1.04%) hybrid.2IQ: MY(6.25%), 이득(1.78%) hybrid.HP: MY(6.11%), 이득(1.64%) sector: MY(-0.46%) Markets KOSPI200(-0.09%) K..

TIGER 미국배당+7%프리미엄다우존스 ETF는 정말 고배당을 지속할 수 있는 상품일까? [내부링크]

SCHD는 다우존스 미국 배당 100 (Dow Jones US Dividend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은 상품입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상장 ETF로 월배당인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 미국고배당S&P ETF가 2021년 10월에 상장되었습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는 2022년 11월에 상장되었습니다. 신한자산운용의 상품 역시 월배당이며 환노출 상품과 환헷지 상품을 함께 제공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해당 지수를 따르는 ETF가 인기를 끌다 보니 타사에서도 관심을 가진 듯하고, 이번에 (2023년 6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도 관련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단순히 동일한 상품이라면 신규 상장할 때 투자자를 모으기 어려울..

[투자 성과] 2023년 6월 4주차 (주간) [내부링크]

몇 가지 단기 투자 전략을 조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단위 그리고 월단위로 투자 성과를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투자와 관련한 개인 기록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한 방식의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번주 투자 성과 basic: BM(-0.52%), MY(-0.39%), 이득(0.13%) daily: BM(-0.34%), MY(-0.22%), 이득(0.12%) hybrid: BM(-0.47%), MY(-0.29%), 이득(0.18%) hybrid.2IQ: = MY(0.43%), 이득(0.89%) hybrid.HP: = MY(-3.30%), 이득(-2.84%) sector: MY(-1.83%) mini: MY..

[이런저런 생각] 생성 AI와 일자리 감소 [내부링크]

생성 AI에 대한 책인 생성 AI 혁명 - 챗GPT와 오픈AI가 촉발한 (강정수 외)를 읽을 때 어렴풋이 느꼈지만, 생성 AI로 인한 일자리 감소와 해고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듯합니다. KBS 뉴스에 따르면 미국에서 지난 5월에 약 8만명이 해고되었는데, 이 중에서 5%인 약 4천명의 해고 사유가 인공지능 때문이라고 합니다. 해고 사유로 인공지능을 든 것은 지난 5월이 처음이었습니다. 미 기업, 5월 AI로 4천 명 해고…“해고 이유에 AI 첫 등장” 미 기업, 5월 AI로 4천 명 해고…“해고 이유에 AI 첫 등장” 미국 소재 기업들이 지난달에 직원 8만 명에 대한 해고 결정을 한 것으로 집계가 됐는데 이 가운데 4천명 가까이는 인공지능, 이른바 AI 여파가 원인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업들의 해고 이유에 ..

[투자 성과] 2023년 6월 3주차 (주간) [내부링크]

몇 가지 단기 투자 전략을 조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단위 그리고 월단위로 투자 성과를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투자와 관련한 개인 기록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한 방식의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번주 투자 성과 basic: BM(-0.10%), MY(0.22%), 이득(0.32%) daily: BM(3.37%), MY(3.49%), 이득(0.12%) hybrid: BM(5.87%), MY(6.20%), 이득(0.33%) hybrid.2IQ: = hybrid hybrid.HP: = MY(4.93%), 이득(-0.94%) sector: MY(0.72%) Markets KOSPI200(-0.51%) K..

TSLL(테슬라 1.5배 레버리지)가 얼마나 올라야 TQQQ(나스닥100 3배 레버리지) 보다 유리할까? [내부링크]

지난 글에서 TSLL의 유지 비용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기에는 부족한 6개월간의 짧은 시간에 대한 분석이었지만, TSLL의 유지 비용은 나스닥100 지수의 3배 레버리지 상품인 TQQQ와 비슷한 21% 정도였습니다. TSLL(테슬라 1.5배 레버리지 ETF)는 1년에 얼마나 녹을까? TSLL(테슬라 1.5배 레버리지 ETF)는 1년에 얼마나 녹을까? TSLL은 기초 자산인 테슬라(TSLA)를 1.5배 레버리지로 추종하는 Direxion사 ETF입니다. 이 글에서는 TSLL의 연간 유지비용을 간단하게 추정해 봅니다. 본 글은 특정 상품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려는 의도 kongdori.tistory.com 그렇다면 어떤 조건이 만족된다면 TSLL에 투자하는 것이 테슬라나 T..

TSLL(테슬라 1.5배 레버리지 ETF)는 1년에 얼마나 녹을까? [내부링크]

TSLL은 기초 자산인 테슬라(TSLA)를 1.5배 레버리지로 추종하는 Direxion사 ETF입니다. 이 글에서는 TSLL의 연간 유지비용을 간단하게 추정해 봅니다. 본 글은 특정 상품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습니다. TSLL의 최근 1년 추정 비용은 퀀트강의 슬기로운 주식 정보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ETF의 연간 유지 비용을 추정하는 방법과 예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삼슬라(TSL3, 3TSL)는 1년에 얼마나 녹았을까? 삼슬라(TSL3, 3TSL)는 1년에 얼마나 녹았을까? 삼슬라라고 부르는 TSL3와 3TSL은 테슬라(TSLA)를 3배 레버리지로 추종하는 ETN입니다. 테슬라는 주가 변동이 심한 종목의 하나이기에 단기간에 높은 시세 차익을 노리고 ..

[투자 성과] 2023년 6월 2주차 (주간) [내부링크]

몇 가지 단기 투자 전략을 조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단위 그리고 월단위로 투자 성과를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투자와 관련한 개인 기록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한 방식의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번주 투자 성과 basic: BM(1.90%), MY(1.99%), 이득(0.08%) daily: BM(-2.05%), MY(-1.08%), 이득(0.24%) hybrid: BM(0.93%), MY(1.22%), 이득(0.29%) hybrid.2IQ: = hybrid hybrid.HP: = MY(4.28%), 이득(3.35%) sector: MY(1.22%) Markets KOSPI200(1.28%) KO..

[투자 성과] 2023년 6월 1주차 (주간) [내부링크]

몇 가지 단기 투자 전략을 조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단위 그리고 월단위로 투자 성과를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투자와 관련한 개인 기록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한 방식의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번주 투자 성과 basic: BM(1.72%), MY(2.02%), 이득(0.30%) daily: BM(-0.24%), MY(-0.03%), 이득(0.21%) hybrid: BM(0.49%), MY(0.59%), 이득(0.10%) hybrid.2IQ: = hybrid hybrid.HP: = MY(4.32%), 이득(3.83%) Markets KOSPI200(1.56%) KOSDAQ150(3.97%) S&P5..

[투자 성과] 2023년 5월 (월간) [내부링크]

몇 가지 단기 투자 전략을 조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단위 그리고 월단위로 투자 성과를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투자와 관련한 개인 기록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한 방식의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번달 투자 성과 daily: BM(-1.70%), MY(-0.86%), 이득(0.85%) hybrid: BM(5.06%), MY(6.15%), 이득(1.09%) hybrid.2IQ: MY(6.93%), 이득(1.86%) Markets KOSPI200(4.23%) KOSDAQ150(0.69%) S&P500(1.25%) 수익률 그래프 (2022. 10. 17. ~ ) 참고 본 글은 개인 투자 기록용으로 작성한 것으로, 다른 분들에게 투..

[투자 성과] 2023년 5월 4주차 (주간) [내부링크]

몇 가지 단기 투자 전략을 조합하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단위 그리고 월단위로 투자 성과를 정리하여 게시합니다. 투자와 관련한 개인 기록을 남기는 것이 목적이며, 특정한 방식의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 이번주 투자 성과 basic: BM(0.66%), MY(0.69%), 이득(0.03%) daily: BM(0.60%), MY(0.82%), 이득(0.22%) hybrid: BM(1.07%), MY(1.24%), 이득(0.17%) hybrid.2IQ: = hybrid hybrid.HP: = MY(1.65%), 이득(0.59%) Markets KOSPI200(0.88%) KOSDAQ150(0.67%) S&P500..

[까칠하게 기사 읽기] 밧데리아저씨 "내 덕에 돈 벌어놓고…은혜 모르는 금수" 활동 중단 (뉴스1) [내부링크]

밧데리아저씨라는 별명으로 널리 알려진 박순혁 전 금양 홍보이사가 서정덕TV 채널을 통해 본인의 서운함과 비판을 전달했습니다. 밧데리아저씨 "내 덕에 돈 벌어놓고…은혜 모르는 금수" 활동 중단 밧데리아저씨 "내 덕에 돈 벌어놓고…은혜 모르는 금수" 활동 중단 '밧데리(배터리)아저씨'로 불리는 박순혁 전 금양 홍보이사가 활동 중단을 선언하며 자신을 믿고 따랐던 개인투자자들과 금양을 비롯한 K-배터리 기업, 그리고 정부를 포함한 대한민국 전체에 n.news.naver.com 기사 내용을 읽어보면 좀 황당합니다. 이 분은 애널리스트 출신이라 잘 알고 있을 것임에도 억지를 쓴다고 느꼈습니다.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불성실 공시 건 이 분은 4월 초 한 유튜브 채널에서 본인이 재직하고 있던 금양의 자사주 매각 계..

무한매수법과 VR(Value Rebalancing) 수익률에 대한 몇 가지 생각 [내부링크]

아이디어는 멋있고 그럴듯하지만, 실효성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투자 전략들이 있습니다. 무한매수법과 VR도 그러한 전략에 속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글에서는 이에 대해 적어 두었던 몇 건의 글을 정리합니다. 무한매수법이란?무한매수법은 미국장에서 거래되는 3배 레버리지 상품을 이용한 단기 적립식 투자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양한 변종 전략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전체 자금을 n등분합니다.매일 1등분에 해당되는 자금으로 3배 레버리지 상품을 종가에 매수합니다.수익률이 k%를 넘으면 (주로 10%) 일괄 매도하고 위의 과정을 처음부터 반복합니다.모든 자금을 소진했다면, 일괄 또는 부분 매도하고 위의 과정을 처음부터 반복합니다.이 전략을 백테스트해 보면 상당히 괜찮은 결과를 얻을 수 있..

부기 (부산 소통캐릭터) @부산종합터미널 [내부링크]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를 위한 부기 캐릭터입니다. 한 손에는 어묵꼬치를 다른 한 손에는 씨앗호떡을 들고 있습니다. 부산종합터미널 앞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s22, 스냅시드.

애드센스 URL별 광고 수익 확인 방법 (URL 채널 활용) [내부링크]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경우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를 이용하면 어떤 글에서 수익이 났는지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애드센스는 이러한 기능이 기본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URL 채널을 설정하여 애드센스 보고서에 URL별 페이지뷰, 클릭수, 예상 광고 수익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추적할 URL 생성과 URL 채널에 등록 애드센스는 최대 500개의 URL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이용하여 추척할 URL 목록을 만듭니다. 애드센스 보고서 메뉴로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고 URL 채널 관리를 선택합니다. 채널 추가 버튼을 누르고, 만들어 놓은 URL 목록을 추가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URL별 보고..

[기사 소개] "오후 2시 1만주 사세요"…카톡 찍어주고 작전 개시 (한국경제) [내부링크]

한국경제의 배성재 기자가 리딩방 세 곳에 한 달간 가입하여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기사입니다. 취재를 위한 리딩방 경험 기간이 꽤 되기에 후속 기사가 추가로 나올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오후 2시 1만주 사세요"…카톡 찍어주고 작전 개시 "오후 2시 1만주 사세요"…카톡 찍어주고 작전 개시 지난 2일 유사투자자문 업체 K의 ‘프리미엄회원’ 카카오톡방. ‘주당 1500원에 크리스탈신소재 매수 추천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자 크리스탈신소재 주식 매수 주문이 쏟아졌다. 엿새 뒤인 n.news.naver.com 해당 기사에는 리딩방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이 있습니다. 회비를 받지 않거나 저렴한 일반 회원방이 있고, 회비가 있거나 비싼 프리미엄 회원방이 있습니다. 리딩방이 띄우고..

[이런저런 생각] 정주영 현대그룹 초대 회장은 소를 판 돈으로 얼마나 불렸을까? [내부링크]

한국의 고도성장기에 현대그룹을 설립하고 성장시킨 고 정주영 현대그룹 초대 회장은 여러 가지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아버지가 소를 판 돈을 훔쳐 가출한 (세 번째 가출) 사건입니다. 1998년에 소떼 1,001마리를 (이자 1,000마리) 몰고 방북을 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소를 판 돈이 그룹의 자본이 된 것은 아니겠지만 (이후 아버지에게 붙잡혀 고향으로 끌려갔습니다), 이 당시 경험이 이후 사업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농업 위주인 사회에서 다른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는 시대의 변화를 느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당시 소를 판 돈이 70원이었다고 하는데, 이 자금이 현대그룹의 초기 자본이라면 정주영 초대 회장은 얼마나 벌었던 것일까요? 한 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1933년에..

[이런저런 생각] 리딩방은 왜 나에게 윽박지르는 것일까? (리딩방과 원숭이) [내부링크]

리딩방 또는 리딩하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고객(?)의 질문에 윽박지르듯이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궁금한 점을 물어보거나 반론을 제기하면, "그것도 모르십니까", "공부 좀 하세요", "당신은 리딩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라는 식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정말 그 이유 때문일까요? 윽박지르면 무엇이 좋을까?윽박지는 것은 다툼이 있을 때 우위에 서기 위한 행동입니다. 차량 접촉 사고가 발생하면 목소리가 큰 사람이 이긴다는 말이 있듯이, 합리성 여부와 관계없이 일단 상대를 위축시켜 본인의 말에 고분고분 따르게 만들기 유리합니다. 만일 이러한 대응에 기분이 상해서 리딩방을 빠져나가거나 관심을 거둔다면 잠재적인 반대자가 제거되어 커뮤니티를 나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핀번호가 왔습니다 (8일만에) [내부링크]

집 우편함에 오늘 들어와 있었습니다. 5월 4일 핀번호를 발송했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다른 분들은 대개 받는데 3주 정도 걸린다고 하셔서 기대하지 않고 있었는데 의외로 빨리 왔습니다. 저만 이렇게 빨리 받는 게 아닐 테니, 좀 더 빠르게 배송되도록 바뀌었나 봅니다. 봉투를 개봉하면 파란색 큰 글자로 6자리 숫자가 있습니다. 우편물에 안내되어 있듯이 http://g.co/AdSensePin 페이지를 방문하면 이 핀번호를 어떻게 입력하는지 절차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지금 광고 수익 추세라면 100 달러를 넘겨 첫 지급을 받으려면 1년 정도는 더 기다려야 할 듯 합니다.

코스피는 언제 오르는 것일까? 낮일까? 밤일까? [내부링크]

코스피는 언제 오르는 것일까요? 낮에 오르는 것일까요? 아니면 밤에 오르는 것일까요? 아니면 낮과 밤 구분이 없는 것일까요? 코스피 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하나인 KODEX 200으로 간단하게 분석해 봅니다. 데이터 KODEX 200의 일일 데이터는 investing.com에서 받았으며, 기간은 2013년 3월 25일부터 대략 10년치입니다. 국내 증권사 HTS에서 받을 수 있는 데이터에 비해 외국의 증권 관련 사이트(야후 파이낸스나 구글 파이낸스 포함)에서 제공하는 국내 데이터는 누락되거나 잘못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러니 이 글은 이런 식으로 분석해 볼 수 있다는 정도로만 보시고, 혹시나 좀 더 깊게 확인해 보고 싶으신 분은 국내 증권사 데이터를 이용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크롬북을 쓰..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 FSD 무료 평가판 제공 계획은 무엇을 의미하나? [내부링크]

테슬라 FSD 서비스와 채택률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서비스인 FSD(Full Self Driving)은 일시불 또는 월정액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일시불의 경우 15,000달러, 월정액인 경우에는 199달러입니다. 일시불 요금이 월정액 요금의 대략 6년 치에 해당됩니다. 테슬라의 가장 저렴한 모델인 모델 3가 40,000달러이니 꽤 비싼 편입니다. 월구독이 가능한 서비스이니 자연히 차량을 구매하면 무료 사용 기간이 포함되어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나 봅니다. FSD 채택률은 10% 내외로 추정되는데, 왜 이렇게 채택률이 낮은지 의아했는데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 가격과 함께 무료 평가판이 제공되지 않은 것도 한 가지 요인이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무료 평가판 제공 의사 오늘 2023년 5월..

How did BTS become globally popular? [내부링크]

BTS gained worldwide popularity through a combination of various factors. These include their musical talent and unique style, strategic marketing, social impact, and passionate fan community. Firstly, BTS's music has been widely acclaimed worldwide. They offer a distinct sound that blends various genres and styles, while delivering emotional and honest lyrics that resonate with audiences. Their..

[韓国料理] パジョン [내부링크]

パジョンは、韓国の伝統的な料理で、主な材料としてネギが使われます。パジョンは日本語で「ネギのチヂミ」と呼ばれることもあります。 パジョンは、ネギを小麦粉と卵などと混ぜ合わせた生地を油で焼いて作られます。さらに、唐辛子粉やさまざまな野菜を加えて味と風味を調えることもあります。 一般的には、パジョンをしょうゆベースのたれにつけて食べたり、チョンヤンゴチュ(韓国の米酒)やマッコリ(韓国の米酒)と一緒に楽しむことが一般的です。特に韓国では、雨の日にパジョンとマッコリを一緒に楽しむことが人気です。 パジョンにはさまざまなバリエーションがあります。代表的な種類には、クンゴガム(焼きいものネギチヂミ)、ヘムルパジョン(海鮮ネギチヂミ)、ソメンパジョン(そうめんネギチヂミ)、キムチパジョン(キムチネギチヂミ)などがあります。また、自分の好みに合わせてさまざまな材料と組み合わせて新しいパジョンを作ること..

[Korean Food] Chueo-tang [내부링크]

Chueo-tang is a soup-based dish where the seafood is simmered together with ingredients like radish, scallions, and garlic. While freshwater fish like crucian carp or loach are commonly used, other seafood such as eel, sea cucumber, crab, or shrimp can also be included. As a result, chueo-tang offers a rich and flavorful taste of the sea. The soup in chueo-tang is known for its hearty and savory..

[Korean Food] Pa-jeon [내부링크]

Pa-jeon is a traditional Korean dish made primarily with green onions, known as "pa" in Korean. It is made by mixing the green onions with flour, eggs, and other ingredients to create a batter, which is then fried in cooking oil. Additional ingredients such as red pepper flakes or various vegetables can be added to enhance the flavor and texture. Pa-jeon is commonly enjoyed by dipping it in a so..

[Korean Food Recipe] Kimchi Bokkeumbap (Kimchi fried rice) [내부링크]

What is Kimchi Bokkeumbap? Kimchi fried rice, or "Kimchi Bokkeumbap" in Korean, is a popular Korean dish known for its spicy and savory flavors. Here's an explanation of what Kimchi fried rice is: Kimchi fried rice is a stir-fried rice dish that incorporates kimchi, a traditional Korean fermented cabbage dish, as a key ingredient. The dish typically consists of cooked rice, kimchi, and various v..

[나무 하이라이트] 2023년 4월 (동일연령대 상위 8%) [내부링크]

나무증권에는 나무 하이라이트라는 지난달 투자 성과를 간단하게 분석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수익률이 얼마인지, 같은 나이대의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었는지, 어떤 종목으로 어느 정도의 수익과 수익률을 거두었는지 등에 대한 간단한 요약 서비스입니다. 제 경우 메인 계좌는 미래에셋증권에 있지만, 간혹 상황에 따라 또는 몇몇 실험적인 전략을 운용할 때 나무증권을 사용합니다. 4월의 투자 성과를 보니 8.95%입니다. 동일연령대 상위 8%이니 상당히 좋은 성과입니다. 특이한 것은 제 나이대 사람들의 평균 수익률은 12.63%였습니다. 평균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률임에도 불구하고 상위 8%에 속한다니 좀 아리송합니다. 아마도 일부 높은 수익률을 거둔 사람들의 수익률이 상상 이상으로 높은..

[뒤집어 보는 행동경제학] 확실한 이익과 불확실한 손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전망 이론에 대한 생각) [내부링크]

행동경제학(behavioral economics)은 사람이 이성적으로 판단했을 때 도출되는 결론과는 다른 행동을 하는 현상을 파악하고 그 이유를 밝히는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예를 들어 정가가 1,000원인 공책을 100원 싸게 사기 위해 할인점까지 10분간 걸어가서 구매합니다. 하지만 100만원짜리 노트북을 100원 싸게 사기 위해 동일한 행동을 하지는 않습니다. 둘 다 100원을 더 싸게 살 수 있어 효용은 동일하지만, 후자의 행동은 마치 비합리적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행동경제학은 이처럼 사람이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비합리적인 행동을 하는 현상을 실험으로 파악하고 분석합니다. 시중에 행동경제학을 소개하는 책이 많이 있지만, 아쉽게도 이러한 행동을 하는 근본적인 원인에 대해 깊게 설명하는 책은 찾아..

주식 투자에서 리딩을 해준다는 사람을 믿으면 안되는 이유 [내부링크]

주식 투자를 하다 기대보다 수익률이 저조하거나 큰 손실을 경험하게 되면, 나를 대신해서 오를법한 종목을 콕콕 집어주는 사람을 갈구하게 됩니다. 사람은 대개 불안하면 지도자(?)를 찾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런 개인의 심리적 불안감에 편승하는 행위가 리딩입니다. 대개 리딩을 하는 사람이나 단체는 "본인은 이미 벌만큼 벌었기에 자원봉사의 의미로 무료나 실비 수준의 비용만을 받는다"거나, "슈퍼개미이며 수익률 OOO%로 검증된 전략을 쓴다"라고 홍보합니다. 사실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그들이 홍보하는 수준의 수익률을 정말 거둘 수 있다면, 리딩을 하지 않고 본인과 가족 그리고 친지들의 자금만으로 투자하는 것이 더 낫기 때문입니다. 경제적 이익이 되기 때문에 리딩을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왜 그런지 아래..

검색 엔진별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 트래픽의 변화 (2023. 5. 31. 업데이트) [내부링크]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지는 대략 3년 정도 되었습니다. 첫 글은 2020년 7월 24일에 작성했습니다. 이후에 전자책 리더기 사용기와 사진 및 카메라 관련 글, 그리고 투자와 관련한 생각이나 책에 대한 서평을 1달 정도에 걸쳐 50편 정도 올리고는 더 이상 관리하지 않았습니다. 올해 2023년 2월말부터 본격적으로 블로깅을 해 볼까 해서 1주일에 몇 편씩 글을 올리고, 구글 애드센스와 다음 애드핏도 신청해서 승인을 받았습니다. 카페나 네이버 블로그에 남긴 링크를 타고 오는 트래픽이 조금 더 많은 편이지만, 검색으로는 얼마나 들어오나 싶어 확인해 보았습니다. 2023년 검색 트래픽 아래는 주 단위로 (일 단위로는 워낙 트래픽이 워낙 적습니다) 각 검색 엔진별 트래픽입니다. 2023년 3월 13일자까지는..

북한도 학생수가 줄고 있는 것일까? [내부링크]

북한에서 생활고 때문에 대학에 합격해 놓고도 다니지 못한다는 중앙일보 기사를 보다 눈길을 끄는 사진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대학 힘들게 붙었는데 중도포기"…北 대학 '무상 교육'의 실체 "대학 힘들게 붙었는데 중도포기"…北 대학 '무상 교육'의 실체 이달 초 개강한 북한 대학가의 분위기가 여느 신학기와 달리 침울한 편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대학 입학시험에 합격하고도 당국으로부터 추천받은 대학이 선호대학이 아니거나 대학생활비를 v.daum.net 이 기사 중에 한 중학교에서 각반별로 성적순으로 사진을 게시판에 붙여 놓은 사진이 있습니다. 2006년 11월 24일에 찍은 사진이니 약 17년 전 사진입니다. 시기상 중간고사 같은 시험을 치르고 성적순으로 붙여 놓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한 반에 남녀 사진이 모..

[까칠하게 기사 읽기]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은 정말 주주를 위해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기로 했을까? [내부링크]

에코프로 이동채 회장은 전환사채 600억원에 대해 콜옵션을 인수하여 행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를 주주를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하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상당히 많은 사람이 이 기사를 읽고 이동채 회장의 결단에 대해 찬사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기사의 의도대로 여론이 형성된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결정은 정말 주주를 위한 결정이었을까요? [단독]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의 결단...“주주가치 위해 6천억 이익 포기” [단독]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의 결단...“주주가치 위해 6천억 이익 포기” 600억 전환사채 콜옵션 행사 안하기로 에코프로, 자기사채 취득 후 소각 결정 10배 평가차익에도 “회사·주주이익 우선”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전환사채(CB) 매수청구권 n.news.n..

코스닥150 2x 인버스 상품의 종류와 유지 비용 간단 분석 [내부링크]

코스닥150 지수(또는 선물 지수)를 1배로 추종하는 ETF, 2배 레버리지로 추종하는 ETF, -1배 인버스로 추종하는 ETF는 상장된 지 꽤 오래되었으며 일단위 거래량과 거래 금액도 많은 편입니다. 거래 금액이 가장 큰 자산운용사 상품의 경우 일단위 거래 금액 상위 10위 ETF 목록에 빈번하게 포함됩니다. 코스닥150 지수는 코스피200 지수에 비해 변동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2배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의 거래는 최근까지 허용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배수의 레버리지라도 정방향 레버리지에 비해 역방향 레버리지가 장기적으로 더 큰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022년 10월 17일에 7개의 증권사에서 코스닥150 -2배 인버스 레버리지 ETN을 상장했습니다. 한국거래소의 허가가 났기 때문입니다. 자..

증권사 CMA 금리를 비교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과 CMA 계좌 사용 시 몇 가지 주의 사항 (네이버 검색 활용) [내부링크]

기준 금리나 시장 금리가 변하면 증권사 CMA 금리도 이를 반영하여 변합니다. 금리가 유리한 증권사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주기적으로 최신 금리 정보로 글을 업데이트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네이버 검색을 하다 보니 검색 결과로 최신 금리를 비교하는 표가 자세히 나오고 있었습니다. 네이버에서 CMA로 검색네이버 검색에서 [CMA]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상단 부분은 광고로 채워져 있습니다. RP형을 기준으로 증권사별 금리를 보여줍니다. 저도 가지고 있는 미래에셋증권 제휴의 네이버통장이 최대 1,000만원까지 연 3.55%로 가장 높은 금리를 줍니다. SK증권의 행복나눔CMA는 연 3.50%인데, 이 중에서 0.1%는 고객이 선택한 기부단체에 기부하게 됩니다. ..

[신규 ETF] TIGER 인도니프티50 ETF (연금계좌에서 투자 가능) [내부링크]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TIGER 인도니프티50 ETF를 신규 상장했습니다. 이 상품은 인도의 대표 지수인 니프티50에 편입된 종목을, 현물로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선물을 통해 일부 투자합니다. 환헤지를 하지 않는 상품입니다. 미래에셋 TIGER ETF 미래에셋 TIGER ETF 공식홈페이지, 시장대표지수 및 다양한 섹터, 테마 등 국내에서 글로벌까지 ETF투자솔루션 제공 www.tigeretf.com 이 상품은 현물 기반이기에 연금 계좌에서 매매가 가능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인도니프티50 레버리지(합성) ETF도 운용하고 있는데, 이 상품은 레버리지 상품이라 연금 계좌에서 매매할 수 없습니다. 연금 계좌에서 니프티50 지수에 투자하시는 분은 KOSEF 인도 Nifty50(합성) ETF를 선..

[신규 ETN] KIS CD금리투자 ETN 3종 (CD 91일물 금리 추종) [내부링크]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에서 나란히 2023년 4월 6일에 CD 91일물 금리를 따르는 ETN을 신규 상장했습니다. 이로서 CD 91일물 금리를 추종하는 ETP(ETF + ETN)은 총 4종류가 되었습니다. 아래 표에 이를 간단하게 나열하였습니다. 종목명 거래대금 (2023. 4. 7. 금) 운용사 상장일 TIGER CD금리투자KIS(합성) ETF 74.97억원 미래에셋자산운용 2020. 7. 7. TRUE KIS CD금리투자 ETN 없음 한국투자증권 2023. 4. 6. QV KIS CD금리투자 ETN 15만원 NH투자증권 2023. 4. 6. 메리츠 KIS CD금리투자 ETN 없음 메리츠증권 2023. 4. 6. 누구에게 의미가 있는 상품인가? 이 상품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일반 증..

증권사 CMA 금리 (RP형과 발행어음형 - 2023. 4. 12. 기준) [내부링크]

증권사 CMA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계좌입니다. 제1금융권 수시입출금 계좌에 비해 높은 금리를 받습니다. 제2금융권 수시입출금 계좌와 비교해도 금리가 더 높거나 가장 높은 금리를 주는 몇몇 금융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또한 매월 정해진 날에 이자를 주는 것이 아니라 매일 이자가 붙습니다. 이 글에서는 증권사 CMA의 최신 금리를 정리하였습니다. 증권사별 CMA 금리 (RP형, 발행어음형)아래는 2023년 4월 12일 기준으로 주요 증권사의 CMA 금리를 정리한 표입니다. 증권사의 CMA 계좌는 계좌에 남아 있는 출금 가능한 예수금으로 특정 상품에 저녁 또는 밤에 자동으로 투자합니다. 자동으로 투자할 상품은 여러 가지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RP와 발행어음이 보편적입니다. 표에서는 이 두 가..

기준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왜 떨어질까? [내부링크]

금리와 채권의 가격은 반비례 관계가 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 보유한 채권의 가격은 떨어지고, 금리가 내리면 보유한 채권의 가격은 오릅니다. 조금은 이상하게 들리기도 해서 저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리와 채권 가격의 관계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금리와 채권 가격의 관계가 헷갈리는 이유 금리가 오르면 보유한 채권의 가격이 떨어진다는 게 직관적이지 않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보유한 채권을 팔지 않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보유한 채권을 만기까지 가지고 간다면, 채권 발행 시 계약한 원금과 이자를 받게 됩니다. 그러니 이 경우 채권으로 얻는 수익은 금리 변동과 관계가 없습니다. 문제는 만기 전에 채권을 팔 때 얼마를 받을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금리가 오르면 신규 발행 채권의 금리는 어떻게 되나? 오성..

증권사 해외 주식 거래 수수료 이벤트 목록 (2023. 4. 8. 기준, 평생 우대 이벤트만, 미국 주식 거래 기준) [내부링크]

증권사 별 해외 주식 수수료를 정리하였습니다. 미국 주식 거래를 기준으로 평생 우대를 받을 수 있는 경우만 정리하였습니다. 거래 발생 시 1년 단위 자동 연장되는 경우도 포함하였습니다. 일부 증권사는 멤버십에 가입하거나 고객 센터를 통한 협의를 통해 보다 낮은 수수료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벤트는 기한이 있습니다. 진행되던 이벤트가 없어지거나, 보다 좋은 조건으로 새로운 이벤트가 시작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벤트 신청을 해야만 혜택이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택하기 전에 꼼꼼하게 이벤트 정보를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증권사 미국 주식 거래 수수료 (조건) 미래에셋증권 0.07% (기간내 거래 발생 시 1년씩 자동 연장) 한국투자증권 0.07% (기간내 거래 발생 시 1년씩 자동 연장)..

증권사 국내 주식 거래 수수료 이벤트 목록 (2023. 4. 8. 기준, 평생 우대 이벤트만) [내부링크]

증권사 별 국내 주식 수수료를 정리하였습니다. 평생 우대를 받을 수 있는 경우만 정리하였습니다. 1년 정도만 혜택이 적용되는 경우, 본인도 모르게 어느 순간 상당히 높은 표준 수수료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권거래세가 붙지 않는 ETF와 ETN 위주로 단기 거래를 주로 하시는 분이라면 수수료를 꼭 확인해 보는 게 좋습니다. 정리하면서 느꼈지만, 최근 들어 신규 비대면 계좌 또는 휴면 계좌에 대한 평생 우대 이벤트가 많이 줄은 듯 합니다. 아마도 최근 주식 시장이 침체되어 증권사의 수익성이 떨어졌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니 평생 수수료 우대 이벤트를 시행할 때 계좌를 만들어 두는 것도 괜찮은 듯합니다. 증권사 수수료 미래에셋증권 0.0036396% 한국투자증권 0.0036396% 삼성증권 (..

ETF 거래량과 거래 금액을 비교하는 간단한 방법 (네이버 증권) [내부링크]

인기 있는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여러 운용사에서 경쟁적으로 상장합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니 장기 성과는 유사할 것입니다. 투자자는 이 중에서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장기로 적립하는 분은 거래 수수료를 중점적으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경우에는 단기 매매 비중이 높아 거래량과 거래 금액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거래량과 거래 금액이 많을수록 호가 간격이 좁아 단기 매매 시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는 상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네이버 증권을 이용하여 국내 상장 ETF의 거래량과 거래 금액을 살펴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다양한 ETF의 예 (코스피200) 국내 주가 지수의 대표격인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는 아래와 같은 상품이 있습니다. 현재는 국..

삼슬라(TSL3, 3TSL)는 1년에 얼마나 녹았을까? [내부링크]

삼슬라라고 부르는 TSL3와 3TSL은 테슬라(TSLA)를 3배 레버리지로 추종하는 ETN입니다. 테슬라는 주가 변동이 심한 종목의 하나이기에 단기간에 높은 시세 차익을 노리고 테슬라 대신 삼슬라를 매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글은 삼슬라의 1년 유지 비용 즉 얼마나 녹았는지 추정해 봅니다. 본 글은 특정 상품에 대한 매매를 추천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습니다. TSL3의 최근 1년 추정 비용은 퀀트강의 슬기로운 주식 정보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TSL3와 3TSL의 차이는 무엇인가? TSL3와 3TSL은 둘 다 Leverage Shares사가 운용하는 상품이며 영국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국가마다 그리고 거래소마다 상장 규정이 다른데, 개별 종목에 대한 레버리지 상품의 거래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

S&P500과 나스닥100 인버스 ETF인 SH와 PSQ의 유지 비용은 얼마나 될까? [내부링크]

이 글에서는 S&P500과 나스닥100 지수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인버스 ETF의 유지 비용에 대해 살펴봅니다. 어떤 인버스 ETF가 있나? 아래는 S&P500과 나스닥100 지수를 1배 또는 -1배로 추종하는 주요 ETF입니다. 특이한 점은 QQQ의 경우 Invesco사의 상품인데, ProShares사에서 Short QQQ라는 이름으로 PSQ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비슷하게 SPY는 SSGA사에서 운용합니다만, -1배수 인버스는 ProShares사의 SH가 유명합니다. 티커 기초 지수 배율 운용사 SPY S&P500 1배 SSGA SH S&P500 -1배 ProShares QQQ 나스닥100 1배 Invesco PSQ 나스닥100 -1배 ProShares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로 본 장기 성과 ETF..

SQQQ는 TQQQ보다 왜 더 위험한가? (레버리지 ETF 유지 비용을 추산해 봅니다) [내부링크]

이 글에서는 -3배 인버스 레버리지 ETF인 SQQQ의 유지 비용을 예를 들어 추산해 봅니다. 짝이 된다고 할 수 있는 3배 레버리지 ETF인 TQQQ에 비해 훨씬 높은 유지 비용이 발생하는 이유도 함께 설명합니다. 본 글은 특정 상품에 대한 투자를 권유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왜 녹는가? 레버리지 ETF는 개념적으로 투자자 대신 운용사가 대출을 받아 레버리지로 운용하는 상품입니다. 운용사는 대출을 받았으니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2023년 4월 3일 현재 미국 기준 금리는 4.75 ~ 5.00%입니다. 단기 대출이니 운용사는 기준 금리보다 1.5% 정도 더 높은 6% 정도의 이자를 지급해야 합니다. TQQQ는 나스닥100 지수를 3배로 추종합니다. 투자자가 100달러치 TQQQ..

SPY보다는 QQQ에 현금이 더 좋은 이유 (위험 대비 수익률 이야기 #2) [내부링크]

S&P500과 나스닥100은 미국 주식 시장의 주요 지수입니다. S&P500 지수는 대형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ETF로는 SPY가 유명합니다. 나스닥100 지수는 나스닥에 상장된 주요 기술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QQQ가 대표적인 ETF입니다. SPY와 QQQ의 장기 성과 QQQ가 SPY에 비해 보다 장기간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을 거라 예상할 것입니다. 1999년 4월부터의 데이터로 확인해 보면, SPY는 연 6.87%, QQQ는 연 8.53% 성장했습니다. 최근 10년간 미국 시장이 고성장한 것에 비한다면 상당히 낮은 수치에 의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기간 동안 2001년 닷컴 버블 붕괴와 2008년 세계 금융 위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QQQ는 SPY 보다 투자 효율이 높았나? QQQ가 ..

SPY와 QQQ로 살펴 본 미국 증시의 고성장은 언제부터일까? [내부링크]

최근 10여 년간 미국 증시의 성장세는 대단했습니다.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의 연평균 복리 수익률 CAGR은 12.15%였습니다.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는 이보다 5.5% 이상 더 높은 17.69%에 달했습니다. 이런 고성장은 이전부터 계속되어 왔던 것일까요? 만일 그렇지 않았다면 앞으로도 고성장이 지속될 거라 기대하긴 어렵지 않을까요? 주요 지수로 본 미국 증시의 장기 수익률 아래는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로 확인한 SPY와 QQQ의 장기 투자 성과입니다. QQQ는 1999년 3월 10일에 설정되었기에 1999년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24년 치 누적 성과입니다. 분석에는 배당 재투자를 가정하였습니다. 최근 10년간의 SPY와 QQQ의 CAGR이 각각 12.15%와 17.6..

애드핏 광고 수익 (시작한지 2일,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추천) [내부링크]

2023년 3월 30일에 애드핏 승인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먼저 받았습니다. 애드센스는 달기 시작한 지 1주일 정도 되었습니다. (혹시나 규정 위반이 될까 싶어 광고 단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애드센스를 단 지 며칠 되지 않았기에 단언하긴 어렵습니다만,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평상시에는 광고 클릭이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로 매일 1센트 또는 2센트 정도의 수익이 나왔습니다. 클릭이 아니라 노출에 비례해서 수익을 주는 광고가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애드포스트를 붙여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서도 광고 클릭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노출에 비례한 수익 단가는 애드센스와 비슷한 듯 합니다. 광고 클릭이 발생하면 수익이 많이 올라갑니다. 물론 ..

한국거래소에서 새로운 지수 두 가지를 도입했습니다 (KRX 포스트 IPO 지수, 코스피200NTR 월간 레버리지 지수) [내부링크]

한국거래소에서 2023년 3월 30일에 새로운 지수 두 가지를 소개했습니다.KRX 포스트 IPO(기업공개) 지수코스피200 총수익(NTR - Net Total Return) 월간 레버리지 지수두 지수는 4월 첫 거래일인 4월 3일 월요일부터 운용됩니다. 이에 대한 기사는 아래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운용사가 이 지수를 따르는 ETF를 출시한다는 소식은 아직 없습니다. 거래소, 신규상장 종목 담은 'KRX 포스트 IPO 지수' 등 발표 거래소, 신규상장 종목 담은 'KRX 포스트 IPO 지수' 등 발표한국거래소는 'KRX 포스트 IPO(기업공개) 지수', '코스피200 총수익(NTR·Net Total Return) 월간 레버리지 지수' 등 2종의 신규 지수를 다음 달 3일 발표한다고 30일 밝혔다. KRX..

ARKK는 왜 좋은 투자가 아니었나? #2 (위험 대비 수익률에 대한 이야기) [내부링크]

이 글은 "ARKK는 왜 좋은 투자가 아니었나? (위험 대비 수익률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지난 글에서 2021년 말에 투자 결정을 내릴 때 ARKK가 왜 좋은 선택이 아니었는지 설명드렸습니다. 이를 요약하면 ARKK는 2021년 말 기준으로 SPY와 QQQ 대비 높은 연평균 복리 수익률(CAGR)을 보였다. 해당 시점에 ARKK는 큰 폭으로 하락한 상태였다. 해당 시점까지의 성과와 다소 과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낙폭을 고려한다면 ARKK는 좋은 투자 상품으로 보였다. 하지만 이는 위험도를 고려하지 않고 수익률만 단순 비교한 것이기에 적절한 판단이 아닐 수 있다. 투자 효율 즉 위험 대비 투자 수익률을 고려하면 QQQ > SPY > ARKK 순이었다. 표준 편차를 조절하여 위험도를 동일..

신한투자증권 외화 RP 금리 인상 (2023. 3. 28. 부터) [내부링크]

미국 기준 금리 인상을 반영하여 신한투자증권의 일부 달러 RP의 금리가 상향되었습니다. 신한투자증권의 달러 RP 금리는 증권사 중에서 높은 편입니다. 수시형 25bp 인상 (4.10% → 4.35%) 2개월 약정형까지 10bp 인상 외화RP 자동매수 서비스 신청시 계좌에 있는 달러로 오후 4시 달러 RP를 일괄 자동 매수합니다. 자동 매수된 달러 RP는 필요한 경우 수동으로 매도하여야 예수금으로 환원됩니다. 자동 매수된 달러 RP는 수시형과 동일한 금리가 적용됩니다.

TQQQ와 SQQQ를 반반씩 장기 투자하면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이 글은 미국 3배 레버리지 ETF인 TQQQ와 SQQQ를 조합하여 그리드 매매하게 된 아이디어를 정리한 글입니다. 이 글은 설명하는 매매 기법이나 투자 대상에 대한 추천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드 매매 기법이 무엇인지 어떤 종목에 적용하려고 하는지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3배 레버리지 ETF로 그리드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인 운용) 미국 3배 레버리지 ETF로 그리드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인 운용) 간단한 역추세 전략의 하나인 그리드 매매 기법을 이용하여 미국 3배 레버리지 ETF 몇 가지를 양방향으로 매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으로 운용하는 것이라 전체 투자 자산 대비 비중은 높지 kongdori.tistory.com 레버리지 ETF의 특성 (TQQQ와 SQQQ의 경우..

한국투자증권 외화 RP(USD) 금리 인상 (2023. 3. 29. 부터) [내부링크]

미국 기준 금리 이상을 반영하여 한국투자증권 외화 RP 금리도 소폭 인상되었습니다. 수시물과 약정물 한국투자증권의 외화 RP 금리는 타사 대비 높은 편이었습니다. 미국 기준 금리 인상폭에 미치지 못한 소폭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수시물은 5bp, 2개월 기간물까지는 10bp 인상되었습니다. 자동 매매 자동 매매는 계좌에 보유한 달러가 있으면, 오후 4시에 RP를 일괄 자동 매수합니다. 자동 매수된 RP는 익영업일 오전 6시 이전에 자동 매도됩니다. 수동으로 매수하여야 하는 자사 수시물 대비 금리가 상당히 낮습니다. 타사 유사 서비스에 비해서도 금리가 낮은 편입니다.

미래에셋증권 외화 RP 금리 인상 (2023. 3. 29. 부터) [내부링크]

미국 기준 금리 인상을 반영하여 미래에셋증권의 외화 RP 금리도 인상되었습니다. 수시형과 약정형 수시형과 1개월까지의 약정형은 기준 금리 인상폭과 동일하게 25bp 인상되었습니다. 좀 더 긴 기간의 약정물은 조금 낮게 인상되거나 인상되지 않았습니다. 상대적으로 긴 기간의 약정물은 이후에 추가 인상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외화로 이미 RP를 매수한 경우에는 매도 후 재매수해야 변경된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 경우 약정형은 매도 시 중도 해지 금리가 적용될 수 있으니, 유지하는 선택과 매도 후 재매수하는 선택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유리한지 따져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화예탁금 자동 매수형 자동 매수형은 계좌에 외화가 있을 경우 오후 4시에 해당 통화 RP를 일괄 자동 매수합니다 자동 매수된 외화 RP는 익..

미국 3배 레버리지 ETF로 그리드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인 운용) [내부링크]

간단한 역추세 전략의 하나인 그리드 매매 기법을 이용하여 미국 3배 레버리지 ETF 몇 가지를 양방향으로 매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실험적으로 운용하는 것이라 전체 투자 자산 대비 비중은 높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그리드 매매 기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제가 투자하는 대상 종목을 소개합니다. 이 글은 그리드 매매 기법이나 매매 대상 종목에 대한 추천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그리드 매매 기법이란? 그리드(grid)는 눈금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본인이 감당 가능한 가격 범위 내에서 적절히 가격을 나눕니다. 즉 가격에 눈금을 긋습니다. 각각의 지정된 가격에 도달하면 계획된 방식으로 매매를 합니다. 그리드 매매 기법은 전형적인 역추세 전략의 하나로 가격이 하락하면 매수하고..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 생기는 일 (다음 자동 검색 봇) [내부링크]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면 꼭 검색 트래픽이 발생하더군요. 처음에는 누군가 최신 글로 검색을 했나 싶었는데, 알고 보니 다음에서 운영하는 봇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제목의 글을 올리면, ARKK는 왜 좋은 투자가 아니었나? (위험 대비 수익률에 대한 이야기) 아래와 같은 검색 로그가 대개 30분 이내에 티스토리에 찍힙니다. [ARKK는 왜]라는 흔치 않은 검색어를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이 제대로 되는지 글의 제목을 이용하여 테스트하는 봇이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와! 내 글이 좋아서 이렇게 잘 검색되는구나"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나니 조금은 허탈합니다. 물론 기분은 괜찮습니다. 1회라도 검색 횟수가 올라가니까요 ^^ 이 글은 어떤 검색어로 들어올까요? 아마 [티스토리에]..

ARKK는 왜 좋은 투자가 아니었나? (위험 대비 수익률에 대한 이야기) [내부링크]

ARKK는 ARK Investment의 대표적인 액티브 ETF입니다. 테슬라(TSLA), 줌(ZM), 로쿠(ROKU)와 같이 미래에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종목에 집중해서 투자합니다. 2021년까지는 상당히 좋은 성과를 보였기에 많은 분들이 투자했습니다. 설립자이자 CEO인 Cathie Wood의 한국 발음은 캐시 우드입니다. 이를 재미있게 해석해서 돈나무 언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ARKK가 왜 좋은 투자가 아니었는지 위험 대비 수익률 관점에서 분석해 봅니다. 이러한 분석은 후행적입니다. 과거 자료를 이용한 분석은 대개 좋은 투자 또는 좋지 못한 투자였던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지,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ARKK의 주가 흐름 아래는 ARKK가 설정된 2014년 ..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수동광고란? (간단 정리) [내부링크]

2023년 3월에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해 애드센스 가입 신청을 했습니다. 15일 후에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고시라는 말이 있듯이 승인이 상당히 까다롭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내심 걱정을 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한 번에 통과했습니다. 승인을 받았으니 이제 광고를 붙여 보려고 여러 사용기도 읽어보고 설정도 이리저리 바꾸어 보았습니다. 이에 대해 여러 글을 읽어 보았는데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특히 자동광고와 수동광고의 차이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며칠 동안 알아보고 경험을 해보니 대략 감이 잡혔습니다. 이 글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자동광고와 수동광고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동광고와 수동광고가 헷갈리는 이유 자동광고와 수동광고 개념을 포함해서, 티스토리 애드센스 설정에 대..

ChatGPT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 물어본 경험 (구라쟁이) [내부링크]

ChatGPT는 일반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나름 괜찮은 답변을 합니다만,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잘못된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해 ChatGPT와 대화한 내용입니다. 대화 내용 먼저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 신고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시작은 나름 괜찮습니다. 양도 소득세 신고 절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설명에서 양도소득세율은 잘못되었습니다. 국세 20%와 지방세 2%를 합해서 22%입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의문을 표했습니다. 바로 발을 빼면서 잘못 설명한 이유를 댑니다. 그런데 그 이유에 대한 설명도 잘못되었습니다. 2022년부터 양도세율이 바뀐 건 아니니까요. 일단 이 건은 넘어가고, 공제 한도가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잘못된 내용을 ..

ChatGPT 가입 방법과 간단 사용기 (한글 채팅 가능) [내부링크]

OpenAI의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ChatGPT가 초미의 관심사입니다. 제가 자주 방문하는 주식 투자 카페에도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ChatGPT에 구글 계정으로 가입하는 방법과 한글로 이용해 본 간단한 사용기를 남깁니다. 가입 절차 (구글 계정 이용)아래 링크를 방문하시면 로그인 또는 가입하라는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이미 계정이 있는 분은 로그인을 하면 되고, ChatGPT가 처음인 분은 가입을 하면 됩니다. https://chat.openai.com/chat 가입을 선택하면 여러 옵션이 있는데, 구글 계정이 있는 분은 이를 이용해서 가입하면 편합니다. 가입할 구글 계정을 선택하면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전화번호까지 입력하면 6자리 숫자의 승인용 문자 메시지가 옵니..

토스뱅크의 매일 이자를 주는 수시입출금 예금은 경쟁력이 있는 것일까? [내부링크]

토스뱅크의 수시입출금 예금은 매일 이자를 정산받을 수 있습니다. 대개의 은행은 한 달 단위로 이자를 정산해 줍니다. 이에 비한다면 뭔가 혁신적이고 이자 측면에서도 상당한 이득이 될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 글에서는 정말 그런지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토스뱅크 - 토스뱅크 통장 토스뱅크완전히 새로운 은행을 만나보세요tossbank.com 이자를 매일 받는다면 실효 금리는 얼마인가?토스뱅크 수시입출금 예금은 2023년 3월 25일 현재 5천만원까지는 연 2.2%, 5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연 3.8%의 이자를 지급합니다. 매일 이자를 받으면 다시 통장에 들어가니 복리 효과로 자산이 금방 불어날 듯한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 얼마만큼 이자를 더 받을 수 있는 이율이 되는지 계산해 보겠습니다. 계산..

토스뱅크의 '먼저 이자 받는 예금'이 불편한 이유 [내부링크]

은행 업계에서 후발주자의 하나인 토스뱅크가 최근 '먼저 이자 받는 예금'을 출시했습니다. 이 상품은 3개월 또는 6개월 기간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연 3.5% 이자를 선지급하는 점이 독특합니다. 토스뱅크 먼저 이자 받는 예금 토스뱅크 완전히 새로운 은행을 만나보세요 tossbank.com 얼마나 유리한 상품인가? 예를 들어 1,000만원으로 6개월로 가입하면 연 3.5%의 6개월치 이자인 17.5만원을 먼저 받습니다. 이에 대한 세금 26,950원은 (17.5만원 × 15.4%) 예금 해지 시 정산하게 됩니다. 이자를 먼저 지급받아 다른 곳에 굴릴 수 있으니 고객에게 상당히 유리한 상품인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정말 그런지 한 번 따져 보겠습니다. 계산의 편의상 세금은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6개월 뒤..

국내 상장 ETF 일일 데이터 다운 받는 법 (investing.com) [내부링크]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구글 시트와 (구글 파이낸스 연동) 야후 파이낸스에서 KODEX 200과 같은 국내 상장 ETF의 일일 데이터가 2023년 1월경부터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삼성전자와 같은 일반 종목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데이터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구글 파이낸스는 아래와 같이 2023년 1월 20일경부터 당일 시세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2월에 구글 측에 문의를 넣었는데 별다른 답변이 없었습니다. 야후 파이낸스의 경우에도 과거 데이터 조회시 당일 시세만 보입니다. 야후 파이낸스 데이터는 배당등을 고려한 수정 주가를 제공하고 있어서 요긴했는데 상당히 아쉽습니다. 증권사 HTS를 이용하시는 분은 차트 보기에서 손쉽게 과거 데이터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저처럼 크롬북이나 맥을 위주로 쓰시는..

장기 투자에서 연 수익률 1%의 의미 [내부링크]

이 글은 연 수익률 1% 차이가 장기 투자 성과 측면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는 글입니다. 장기 투자에서 연 1%는 왜 중요한가? 종목에 따라서는 한 해에 수십~수백 %씩 등락하는 주식을 보면, 연 1% 수익률 차이는 어떻게 보면 별것 아닌 듯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물론 예상하시다시피 이 정도의 수익률 차이라도 장기에 걸쳐 누적되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만큼 큰 차이를 보입니다. 아래 그래프는 거치식으로 최대 40년간 자금을 운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결과입니다. 사회 초년생이 투자를 시작해서 은퇴할 때까지의 기간을 30년으로 본다면, 연 수익률 +1%는 34% 더 많은 자산을, 연 수익률 -1%는 -26% 더 적은 자산을 가지게 됩니다. 만일 이보다 조금 더 높거나 약간 더 낮은 수익률을..

장기 투자 성과 계산 방법과 예 (거치식, 적립식 - 인플레이션 고려 시) [내부링크]

이 글에서는 거치식 또는 적립식으로 장기 투자할 때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고려해서 성과를 계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투자하면 최종적으로 얼마가 될지 알고 싶을 때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 1,000만원을 연 3% 복리 예금에 10년간 투자하면 얼마가 될까? 미국 주식이 연평균 9% 오른다면, 오늘 1,000만원을 투자하면 30년 뒤에는 현재 가치로 얼마가 될까? 매월 10만원씩 연 4% 복리 적금에 20년간 투자하면 얼마가 될까? 첫 달 10만원을 시작으로 연 4% 복리 적금에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서 증액하면서 30년간 투자하면 현재 가치로 얼마가 될까? 예금처럼 투자하는 거치식과 적금처럼 투자하는 적립식으로 나누어서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거치식 장기 투자 성과 ..

포트폴리오 최적화로 답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는 질문의 예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활용) [내부링크]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를 이용하여 올시즌스(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하는 사례를 아래 글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올시즌스(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해 보자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활용) 올시즌스(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최적화해 보자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활용) 지난 글에서 올시즌스 포트폴리오의 장기 성과와 안정성 그리고 투자 효율성을 살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 blog.naver.com 본 글에서는 포트폴리오 최적화를 이용하면 답을 구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질문을 소개합니다. 이를 살펴보면 본인에게 포트폴리오 최적화 도구가 필요한지 여부를 보다 쉽게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글에서도 여러 번 강조해서 설명드렸다시피 최적화로 도출된 포트폴리오는 과거 데이터로 봤을 때 유용했다는 의미이..

VOO나 IVV는 SPY에 비해 수익률이 얼마나 높은 걸까? [내부링크]

미국 시장에 상장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많이들 투자하는 이름 있는 ETF로는 SPY, VOO, IVV를 들 수 있습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기에 장기 성과는 비슷하고 유지 보수 비용에서 살짝 차이가 납니다. SPY는 연 0.09%, VOO와 IVV는 연 0.03%입니다. 보수는 불과 연 0.06% 차이지만 비율로 따진다면 SPY가 3배 비쌉니다. SPY를 운용하는 SSGA는 1주 가격은 SPY의 약 1/9이면서 보수는 다른 ETF처럼 연 0.03%인 SPLG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장기 투자 하시는 분은 수수료에 민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10년 이상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조그마한 수수료 차이도 최종 수익에서 꽤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연 0.06%의 수수료 ..

증권사 달러 RP와 달러 발행어음 이율 (2023. 5. 20. 기준) [내부링크]

달러 RP와 달러 발행어음 이율 (수시물)아래 표는 각 증권사별 수시형 달러 RP, 자동 매수형 달러 RP, 수시형 달러 발행어음의 이율을 정리한 것입니다. 수동으로 매수하는 수시형 달러 RP의 경우 4.00 ~ 4.45%로 0.45%의 꽤 큰 차이가 납니다.수동으로 매수하는 수시형 달러 발행어음의 경우에도 4.00 ~ 4.50%로 0.50%의 꽤 큰 차이가 납니다.달러 RP와 달러 발행어음의 금리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수시물인 경우에는 자동 매수가 가능한 달러 RP가 편리하며, 기간물의 경우에는 금리를 고려하여 선택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자동 매수형 달러 RP는 지정한 시각이 (주로 16:00) 되면 계좌에 남아있는 달러로 수시형 달러 RP를 일괄 자동 매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가능한 일괄 매수..

나무증권에서 애플워치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내부링크]

주요 지수나 관심 종목 또는 보유 종목의 현재가와 차트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시계 화면이 네모 모양이라 그런지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보입니다. '하뚜시그널'이라고 다른 워치용 증권 앱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기능이 있습니다. 워치로 온 체결 메시지를 터치한 시점의 심박수 기록이라고 하는데 무슨 의도로 기획했는지 궁금해집니다. 스마트 워치까지 써 가면서 시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직장인이라면 상사 몰래 힐끗 힐끗 하는데 쓸모가 있을까요?

증권사 발행어음 이율 (2023. 3. 24. 기준) [내부링크]

증권사 발행어음 이율은? (2023년 3월 24일 현재) 자기 자본 4조 이상으로 발행어음을 취급할 수 있도록 허가받은 증권사는 총 4곳입니다. 아래 표는 이들 증권사의 발행어음형 이율입니다. 대개 이율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상대적으로 유리한 곳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행어음 이율은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변경되면 1주일 이내에 조정됩니다. 각 증권사별로 약정 기간에 따라 현재 이율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첨부하였으니 투자하시려는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개의 증권사는 약정을 기간으로 정합니다 따라서 2개월 동안 묶어 둘 자금이라면 31~60일 기간 약정을 할 수도 있고, 61~90일 기간 약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후자가 더 높은 이율을 줍니다. 표에서는 이렇게 2개월인 경우 조금 더 ..

JEPI는 매달 현금 흐름이 필요한 경우 현명한 선택이었을까? (SCHD와 비교)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 JEPI의 과거 수익률을 SPY 및 SCHD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해당 글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JEPI는 출시되지 오래되지 않은 상품이라 성급하게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출시된 지 3년이 되지 않는 JEPI는 먼저 출시된 JEPIX와 동일한 수익률 추이를 보였다. 그러므로 JEPIX로 JEPI의 수익률을 분석해도 큰 무리가 없다. 최근 4.5년가량의 기간 동안 JEPIX의 배당 재투자 수익률을 살펴보면 SPY를 대체하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하다. JEPIX를 배당성장 ETF인 SCHD와 비교 시, JEPIX가 위험도는 조금 더 낮지만 수익률은 SCHD가 더 높다. SCHD와 현금을 75 : 25로 월단위 리밸런싱하면 JEPIX와 유사한 수준의 위험도를 가진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KOSDAQ 150 레버리지 ETF의 상대 수익률 [내부링크]

개인적으로 레버리지 ETF를 좋아하기에 KOSPI 200 레버리지 지수를 추종하는 ETF와 더불어 KOSDAQ 150 레버리지 지수를 추종하는 ETF도 포트폴리오에 담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총 5종의 KOSDAQ 150 레버리지 지수 추종 ETF가 있으며, 거래금액으로는 KODEX가 타 ETF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KODEX는 타 ETF에 비해 총보수가 높은 편입니다. (현재 0.64%) 아래 그래프는 KODEX를 제외한 나머지 ETF의 KODEX 대비 상대 수익률입니다. 범례는 일일거래금액순입니다. KBSTAR의 경우 설정 초기인 2017년 9월 22일에 (아마도) LP가 장마감 동시호가때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높은 괴리율이 발생한 적이 있는데, 이 날짜의 종가는 전주와 다음주의 종가를 기반으로..

[책] 주식시장을 이기는 큰 비밀 (조엘 그린블라트) [내부링크]

조엘 그린블라트의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의 후속작입니다. 전작은 마법공식으로 저평가된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을 소개했고, 이 책에서는 ETF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아래 순으로 수익률이 높다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액티브 펀드 < 인덱스 펀드 (시가총액가중)

[책] 배당왕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내부링크]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배당주에 대한 투자 소개서입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에 대해서는 소수몽키, 베가스풍류객, 윤재홍 공저의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가 더 자세하고 읽기 좋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단 한가지, 2020년 올해 초에 출판된 책으로 구 배당왕 15 종목과 신 배당왕 15 종목에 대한 개요와 2020년 추정치를 포함한 분석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두꺼운 책은 아니지만 이 부분이 책 전체의 2/3을 차지합니다. 추정치 등의 자료는 코로나 사태 이전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현시점과는 차이가 많을 수 있습니다. 북클럽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http://bookclub.yes24.com/BookClub/BcDetail?goodsNo=87597699 배당왕 투자의 신..

[책]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소수몽키, 베가스풍류객, 윤재홍) [내부링크]

미국 배당주 투자에 대한 소개서입니다. 어떤 배당주를 선택해야 할지부터 배당 관련 ETF, 참고 사이트까지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대략 이 책 하나면 미국 배당주 투자를 시작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특히 시가배당률이 아니라 배당의 지속성과 배당의 성장이 종목 선정에 더 중요하다는 점이 와닿습니다. 올해 말이나 내년쯤에 배당주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데 미국 배당주 투자에 대한 소개서로는 이 책이 괜찮고, 국내 배당주 투자는 피트 황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가 읽기 편하고 구체적인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북클럽과 밀리의 서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경제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배당주 지급!미국배당주 투자 , 더 이상 망설일 필요없다!이미 많은 한국 투자자..

[책] 똑똑한 배당주 투자 (피트 황) [내부링크]

최근 배당주에 관심이 가서 관련 서적을 몇 권 읽어보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국내 증시에 상장된 배당주에 투자한 경험담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성공한 사례뿐이 아니라 실패한 사례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 배당주 투자가 단순히 시가배당률이 높은 종목을 선정하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배당주를 저렴할 때 매수해서 고배당을 받다가 고평가되면 매도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당이라는 신호가 있기에, 성장주에 비해 매수와 매도 결정이 수월하고 상대적으로 시장등락에 덜 민감하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고 있습니다. 저자는 매수 매도를 결정하기 위해 국채 금리와 시가배당률을 비교하는 국채시가배당률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또한 적절한 배당주를 선정하고 매수 매도..

[책] 현명한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 [내부링크]

말이 필요 없는 유명한 책 중에 하나입니다. 개정 4판은 저자가 직접 써서 1973년에 출판한 마지막 책입니다. 이건 전문 번역가가 번역한 책으로 전반적으로 읽기 편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큰 기대를 하고 읽기 시작했습니다만, 아쉽게도 저는 종목 취향이 아니라서 그런지 깊은 인상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오히려 이 책을 아주 좋아하는 윌리엄 번스타인이 쓰는 현명한 자산배분 투자자가 (일부러 비슷하게 책 이름을 지었습니다) 더 재미있었습니다. 책 뒤쪽에는 실제 사례를 가지고 투자를 할지 말지 또는 어떤 종목을 선택할 것인지 대해 소개하는 사례가 여럿 나옵니다. 가치투자 방식으로 종목 선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해답을 바로 보지 마시고, 자신의 판단을 정리해서 그 이유를 적어두신 후에 저자의 생각과 비교해 보시..

[책] 시장의 마법사들 (잭 슈웨거) [내부링크]

성공한 트레이더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엮은 책입니다. 마지막 장에는 트레이더 심리학자와의 인터뷰도 싣고 있습니다. 대개는 상품(콩, 옥수수, 면화 같은), 지수, 통화 선물을 위주로 매매하는 트레이더들이 인터뷰 대상입니다. 선물매매이다 보니 레버리지를 크게 해서 상당한 (사실은 엄청난) 수익을 장기간 얻은 사람들입니다. 개인적으로 지수 ETF를 가능한 레버리지 없이 하는 입장에서는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제가 느낀 성공한 트레이더들의 공통점은 위험 관리입니다. 대개는 두가지 방식으로 위험을 관리하는데, 첫번째는 분산 또는 헷지이고,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최악의 상황에도 그 영향이 가능한 적도록 설계하고 관리합니다. 두번째는 손절입니다. 이익은 가능한 크게 보되, 본인이 예상한 것과 시장이 다르..

[책] 나는 어떻게 시장을 이겼나 (에드워드 O. 소프) [내부링크]

원제는 "A Man for All Markets: From Las Vegas to Wall Street, How I Beat the Dealer and the Market"이며, 계량투자자(퀀트투자자)로 유명한 에더워드 O. 소프의 자서전입니다. 저자의 유년시절부터 투자 경험, 그리고 투자에 대한 생각까지 자세하게 풀어 놓았습니다. 투자 자체에 대한 책이라기 보다는 투자에 대한 접근법에 대한 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중간중간 이전에 읽은 워런 버핏 바이블의 워런 버핏이 떠오릅니다. 한 사람은 계량투자자이고 다른 한 사람은 가치투자자인데 공통점이 있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제가 보기에는 위험을 가능한 회피하는 투자를 선호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꽤 큰 공통점이 있습니다. 소프의 경우 시장중립..

[책] 채권쟁이 서준식의 다시 쓰는 주식 투자 교과서 (서준식) [내부링크]

주식투자 특히 가치투자 입문자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북클럽과 리디셀렉트에 올라와 있는 볼만한 주식투자 관련 서적 대부분을 읽고 나서 남은 책 중에 하나입니다. 읽으면서 왜 이제야 이 책을 읽고 있을까라는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소 황당하면서도 재미있었던 점은 이 책은 "왜 채권쟁이들이 주식으로 돈을 잘 벌까?"의 개정판인데, 이미 4년전에 종이책으로 주문해서 가지고 있지만 아직 읽지 않은 책이라는 점입니다. 이전 책도 개정판도 모두 제목이 저의 관심을 끌지 못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책의 내용은 간결하면서 읽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문장도 매끄럽게 술술 잘 읽힙니다. 주요 내용은 - 채권과 금리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있습니다. 특히 채권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버..

단점 위주의 lx10 간단 사용기 [내부링크]

2017년 말에 구매해서 1년 조금 넘게 사용해 온 파나소닉 lx10에 대한 간단한 사용기를 기록겸 남깁니다. 이 카메라에 대한 장점을 다룬 리뷰는 많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저의 활용용도에 따른 단점 위주로만 간단하게 정리합니다. 매우 주관적인 사용기이므로 혹시나 lx10을 구매하시려는 분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lx10을 구매한 이유는 기존에 사용하던 lx100의 부피와 무게가 매일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웠기 때문입니다. 작은 크기의 카메라를 물색하다, 소니 rx100 시리즈에 비해 가격이 다소 저렴한 lx10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활용용도는 출퇴근시 스냅입니다. 인물과 동영상 촬영 용도로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촬영한 사진은 휴대폰으로 wi-fi를 통해 전송하며, 필요..

단점 위주의 xf10 간단 사용기 [내부링크]

소니 a7m3를 메인으로 파나소닉 lx10과 lx100을 서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a7m3와 lx100은 주로 아이 촬영용으로, lx10은 개인적인 스냅용으로 씁니다. lx10이 (rx100m3와 유사한 크기와 성능) 작고 기능이 많아서 (플립액정, 터치 스크린, 밝은 광각단) 스냅용으로 쓰고는 있습니다만, 왠지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판형이 1인치라서 그런가 싶어 JPG용으로 평이 좋은 후지필름 카메라 중에서 최근에 나온 가장 작은 xf10을 구매하였습니다. (x70을 구매하고 싶었는데, 단종된데다 신품 가격이 높아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장점은 다른 분들이 많이 리뷰해 주셨을 것 같아서, 며칠간 사용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단점 위주로 두서없이 말씀드립니다. 장점..

개인적인 gr3 설정과 캡쳐원 후보정 설정 [내부링크]

gr3를 구매한지 한 달 가량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gr3 설정과 캡쳐원 후보정 기본 설정을 기록 겸 남깁니다. 인물과 동영상은 촬영하지 않고 스냅용으로만 사용합니다. 몇몇은 카메라 기본 설정값입니다. 기존에 gr 시리즈나 다른 카메라를 쓰시던 분에게는 별다른 의미가 안되겠지만, gr3가 첫 카메라인 분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선호에 맞춘 설정이므로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카메라 설정 포커스 - 핀포인트 AF - AF 영역이 넓은 경우, 간혹 피사체가 아닌 배경에 초점이 맞는 경우가 있어 핀포인트로 설정했습니다. gr3의 경우 저조도에서 af 성능이 확연히 떨어지는데, 중앙부가 조금 나은 것 같습니다. 얼굴 검출 - OFF - 인물을 찍지 않는데다, 혹시나 af 성능에 ..

크레마 카르타 G 간단 사용 소감 (카르타 대비) [내부링크]

- 6인치 치고는 조금 크긴 하지만, 파지감은 무난합니다. - 배젤이 상당히 넓습니다. 꽤 넓어졌네요. - 반응 속도는 카르타 보다 조금 더 빠릿합니다. - 열린 서재가 홈페이지에 통합되어 좀 더 편합니다. - 물리키가 지원됩니다. - 색온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 블루투스가 지원됩니다. (버튼과 소리) - 보다 빠른 wifi가 지원됩니다. - ram이 512MB에서 1GB로 늘어 났습니다. 단점은 - 물리키를 누를 때 다소 힘이 들어갑니다. 리디 페이퍼 프로보다 힘을 더 주어야 합니다. - 카르타 보다 액정이 안 좋습니다. 배경이 좀 더 어두운데다, 명암비도 떨어지는 듯 합니다. 카르타가 배경이 조금 더 밝고, 검정색이 진하게 표시됩니다. 충전이 오락가락하고, 물리키와 리디북스 지원 때문에 구입..

책 여는데 걸리는 시간 간단 비교 (크레마 카르타 G, 루팅한 리디페이퍼 프로, 포크프로) [내부링크]

크레마 카르타G, 루팅한 리디페이퍼 프로, 포크프로에서 새로운 책을 열거나 한 번 열었던 책을 다시 열 때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소요시간은 어떤 전자책이냐, 전자책 포맷, 기기의 펌웨어 버전, 외장 메모리 사용 여부, 서점의 전자책 처리 방식, 앱 버전, 백그라운드 동작 앱 여부 등과 같은 다양한 변수가 있으므로 단순한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측정 방법 리디북스 앱은 리디페이퍼 프로 추출판을 사용했습니다. 크레마 관련 앱은 크레마 엑스퍼트 추출판을 사용했습니다. 내장 메모리 사용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기기는 리부팅 후 해당 앱만 실행 후 잠시 기다렸다가 측정을 시작했습니다. wifi는 껐습니다. 각 1회만 측정하였습니다. 측정에 사용한 도서: 나는 농담으로 과학을 말한다. (리디북..

개인적인 전자책 리더기 사용기 (크레마 샤인, 크레마 카르타, 크레마 카르타G, 리디페이퍼 프로, 포크프로) [내부링크]

몇 년간 사용해 본 e-ink 전자책 리더기에 대한 간단한 사용 소감입니다. 2010년에 출시된 북큐브 815도 사용했지만, 해당 제품은 현시점에는 딱히 유용하지 않은 제품이라 이에 대한 사용기는 생략합니다. 크레마 샤인 열린 서재와 백라이트를 장착한 모델입니다. 펄 패널이라 배경이 다소 어둡고, 잔상이 꽤 있는 제품입니다. 메모리가 작아 (512MB) 웹 브라우저를 돌리기에는 (웹서핑을 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를 돌리는게 아니라 리디북스와 같은 서점에 들어가기 위해서) 다소 성능이 부족합니다.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후속 기종인 크레마 사운드와 크레마 사운드 업의 경우 카르타 패널이라 아마 좀 더 나은 가독성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크레마 카르타 개인적으로 크레마 시리즈 중에서 가장 밸런스가..

Yes24 북클럽 무료이용권과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Yes24 (북클럽), 리디북스 (리디셀렉트), 교보문고 (sam 무제한), 밀리의 서재는 월정액 전자책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약된 도서에 대해서는 가입기간동안 무제한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개별 도서는 계약 기간이 있기 때문에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 (예를 들어 1년) 더 이상 열람하지 못합니다. 신작이나 잘 팔리고 있는 책은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스테디셀러를 포함해서 볼만한 책이 꽤 많습니다. 아래는 각사의 도서관 서비스 링크입니다. YES24 북클럽 누구나 첫 달 무료! 프리미엄 무제한 월정액 서비스, YES24 북클럽 bookclub.yes24.com 리디셀렉트 베스트셀러부터 프리미엄 아티클까지 select.ridibooks.com sam 무제한 - 교보eBook..

[책] 대한민국 주식투자 100년사 (윤재수)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주식시장과 관련한 주요 사건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리한 책입니다. 직접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 사건을 사진과 챠트와 함께 보여주고 있어 재미있고 유용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글도 정갈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 읽기 편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름만 알고 있던 "중동 특수와 건설주 호황", "장영자 사건" 같은 과거 사건을 잘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리디셀렉트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개정판 | 대한민국 주식투자 100년사 - 리디셀렉트 40년간 현장을 지킨 정통 주식 전문가, 역사에서 투자의 교훈을 얻다 주식투자는 어떤 이에게는 기회의 땅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재앙의 땅이다. 방향성 없어 보이는 폭락과 폭등 속에서 투자자 sele..

[책] 퀀트로 가치투자하라 (웨슬리 그레이, 토비아스 칼라일) [내부링크]

가치투자에서 종종 이야기하는 "우량한 종목을 저가에 매수"하는 퀀트적 접근 방법에 대한 책입니다. 최종적으로 QV(퀀트가치, Quantitative Value)라는 전략을 소개하는데 조엘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보다 우수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백테스트를 통해 밝히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시한 QV전략은 - 여러 신호를 이용해서 위험한 종목을 (예를 들어 파산가능성이 높은 주식) 사전 필터링하고 - 가격과 (EBIT/EV) 퀄러티 (10가지 이진신호 합산) 두 가지 측면에서 순위를 매겨 합산한 수치로 선정합니다. 최종 결과는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1974년부터 2011년 미국시장에 대한 백테스트 결과는 CAGR로 QV 17.68%, MF (마법공식) 13.94%, S&P500 10.45%, MW (유니버..

개인적인 a7m3 인물사진용 jpg 세팅과 스냅시드 후보정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개인적인 a7m3 인물사진용 jpg 세팅과 스냅시드 후보정 제 경우 인물은 주로 아이사진입니다. 촬영시 쓰는 기본 설정은 - 마이 스타일 - 뉴트럴 - d레인지 최적화 ... blog.naver.com

소니 hx99 고배율 컴팩트 카메라 간단 사용기와 설정 [내부링크]

망원줌이 필요해서 구매한 소니 hx99를 하루 정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간단히 사용 경험을 정리합니다. 해당 카메라 사양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ony.co.kr/electronics/cyber-shot-compact-cameras/dsc-hx99#product_details_default 해당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함께 고려한 다른 카메라는 아래 글에 간단하게 나열되어 있습니다. 고배율 컴팩트 카메라인 hx99를 주문했습니다. 한 번씩 찾아오는 장비구입병을 조금이나마 완화시키기 위해서 뭘 구입할까 며칠 고민하다가 소니 고배율 ... blog.naver.com 두서없이 느낀점을 나열합니다. 택배를 받고나서, 왜 이렇게 가볍지? 다른게 왔나 느낄 정도로 박스가 가볍습니다. 박..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저속연사와 반셔터 활용법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저속연사와 반셔터 활용법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내용입니다만 기록삼아 남깁니다. a7m3의 연사를 저속으로 두면 연사를 쓰기 편합니... blog.naver.com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iso auto 최소속도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iso auto 최소속도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기록삼아 남깁니다. a7m3의 iso auto 최소속도는 미리 지정한 iso auto의 최고... blog.naver.com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크롭모드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크롭모드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기록 겸 남깁니다. a7m3와 같은 풀프레임 카메라는 대개 크롭 카메라용 렌즈와... blog.naver.com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지속 중 설정 호출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아시는 분은 다 아시는 a7m3 지속 중 설정 호출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기록 삼아 남깁니다. 처음에는 이 "지속 중 설정 호출"이라는 게 무... blog.naver.com

용누오 Yongnuo EF-E II 캐논-소니 렌즈 어댑터 간단 사용기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용누오 Yongnuo EF-E II 캐논-소니 렌즈 어댑터 간단 사용기 slrclub의 한 회원님께서 올려주신 용누오 어댑터 사용기를 보고 괜찮아 보여서 알리에서 하나 주문했습니... blog.naver.com

헷갈릴 수 있는 크롭 f2.8 렌즈와 풀프레임 f4 렌즈는 왜 동급인가?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헷갈릴 수 있는 크롭 f2.8 렌즈와 풀프레임 f4 렌즈는 왜 동급인가? 이 글은 센서의 크기가 작은 크롭용 또는 마이크로포서드용 렌즈가 풀프레임용 렌즈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 blog.naver.com

카메라 노출모드에 대한 짧은 생각 (PASM)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카메라 노출모드에 대한 짧은 생각 (PASM) 전통적으로 카메라는 P(프로그램 자동 모드), A(조리개 우선 모드), S(셔터 우선 모드), M(수동 모드) ... blog.naver.com

카메라 노출모드에 대한 짧은 생각 (PASM + iso)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카메라 노출모드에 대한 짧은 생각 (PASM + iso) 이 글은 아래 카메라 노출모드에 대한 짧은 생각 (PASM)의 후속 글입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발전하면서... blog.naver.com

후지필름 카메라의 색감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 [내부링크]

해당 글은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습니다. 후지필름 카메라의 색감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 굳이 후지필름 카메라가 아니더라도, 인터넷 상에 올려져 있는 찍은 사진의 색감이 본인의 취향에 맞아, 특... blog.naver.com

[책] 위험한 과학책 [내부링크]

말도 안되는? 하지만 궁금해 봄직한 상황을 가정하여 어떻게 될 지 물리학적으로 풀어주는 재미난 책입니다. 예를 들어 "지구가 자전을 멈춘다면" 어떤 일이 생길지 설명해 줍니다. 중간중간 포함된 만화도 있어 가볍게 읽을 수 있습니다. 리디 셀렉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위험한 과학책 - 리디셀렉트 미국 최고의 사이언스 웹툰 xkcd 드디어 한국 상륙! 출간 즉시 아마존, 뉴욕타임스 30주 연속 베스트셀러! 《스타워즈》《어벤져스》 《인터스텔라》를 보며 상상했던 엉뚱한 일들, 이 책에서 바 select.ridibooks.com

[책] 월스트리트 퀀트투자의 법칙 [내부링크]

퀀트 투자를 소개하는 두 권의 책을 읽는 내내 머리에서 떠나지 않았던 의문: "흥미로운 전략을 소개하고 있기는 한데, 왜 이런 간단한 전략들을 도출하는데, 수십명의 수학자와 컴퓨터공학자가 필요하다는 거지?" 이 의문을 풀어주는 책입니다. 개인투자자가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단순명료한 전략이 의미가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퀀트가 무엇인지 제대로 아시고자 하시는 분은 한 번 정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리디북스의 리디셀렉트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퀀트투자의 법칙 - 리디셀렉트 연평균 30퍼센트의 수익률을 달성하는 퀀트투자의 비밀을 배우다!” 불확실성과 위기에서도 안정적 수익률을 올리는 퀀트투자의 정석! 월스트리트 최고 투자회사에서 15년간 쌓은 퀀트 비법을 select.ridi..

[책] 최진기의 경제상식 오늘부터 1일 [내부링크]

최근 경제와 투자에 대한 관심이 다시 생겨서 읽어보고 있는 책입니다. 기초부터 자세하게 잘 정리해 놓았고 글도 쉽게 읽을 수 있어 입문서로 추천할만한 책입니다. 리디북스 셀렉트와 Yes24 북클럽에 올라와 있습니다. 최진기의 경제상식 오늘부터 1일 이 책은 2012년에 출간된 《최진기의 뒤죽박죽 경제상식》(스마트북스)의 개정판입니다. 꼭 필요한 것만 경제적으로, 경제 상식을 공부한다!온국민 경제 콤플렉스를 시원하게 날려버릴 『최 bookclub.yes24.com 최진기의 경제상식 오늘부터1일 - 리디셀렉트 이 책은 2012년에 출간된 《최진기의 뒤죽박죽 경제상식》(스마트북스)의 개정판입니다. 꼭 필요한 것만 경제적으로, 경제 상식을 공부한다! 온국민 경제 콤플렉스를 시원하게 날려버릴 『최 s..

[책] 마법의 돈 굴리기 (김성일) [내부링크]

자산배분에 대한 책입니다. 나름 열심히 쓰려고 노력한 듯 하고, 글도 읽기 편하게 잘 다듬어져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자산배분이라는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이 부족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백데이터 테스트도 섬세하지 못한 느낌이라 아쉽습니다. 주제와 다소 거리가 먼 이야기를 장황하게 설명하는 경우가 잦아, 간혹 읽으면서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듭니다. 개인적으로 자산배분을 진지하게 고려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책은 아닙니다. Yes24 북클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마법의 돈 굴리기 자산배분을 이용한 스노우볼 투자법당신이 20대 초보 직장인이라면, 30대 결혼을 앞두고 있다면,40대 한창 돈이 필요한 중년이라면, 이제 퇴직을 앞둔 50대라면어디에 투자할 것인가? 적은 돈으로 bookclub.yes24..

[책] 절대수익 투자법칙 (김동주=김단테) [내부링크]

김단테라는 필명으로 잘 알려진 김동주님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대한 해설서입니다. 종이책을 구입해서 읽어보는 것은 정말 오랜만입니다. 몇 년간 전자책만 읽고 있는데, 종이책으로 읽으니 확실히 읽기 편합니다. 요즘 고민하고 있는 퇴직연금 포트폴리오 구성에 도움이 될까 싶어 구입했습니다. 저자의 블로그에 올려진 글을 통해 올웨더 포토폴리오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었으며, 이에 대한 설명을 보다 자세히 설명해 놓아서 좋았습니다. 술술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글은 매끄럽고 간결하게 잘 작성되어 있습니다. 중간중간 부가설명으로 용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어 초보투자자 분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책 말미에 있는 투자 전반에 대한 설명이 재미있고 유익합니다. 다른 분들이 이 책..

[책] 마법의 연금 굴리기 (김성일) [내부링크]

마법의 돈 굴리기의 저자인 김성일님의 연금에 특화된 책입니다. 글 내용은 전반적으로 전작과 많은 부분이 겹칩니다. 세금과 관련한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절세를 하고자 하는 분에게는 상당한 도음이 될 듯 합니다. 연금저축, 퇴직연금 (IRP 포함), ISA와 같은 절세 가능한 계좌를 운영했을 때의 추가 수익과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산을 어떻게 배분할지 그리고 인출 또는 연금 수령을 어떻게 하는 것이 유리한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작보다는 이 책이 더 맘에 듭니다. YES24 북클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마법의 연금 굴리기 “연금저축, IRP, ISA 절세 삼총사를ETF로 자산배분하라!”가장 신뢰받는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박사 추천!인생 100세 시대라고 한..

[책]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systrader79, 이성규) [내부링크]

이 책은 전반적으로 모멘텀(추세추종) 방식에 기반한 매매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안정성이 다소 높은 ETF를 기초자산으로 다양한 매매전략을 백테스트와 함께 정리한 책입니다. 주식 ETF만으로 모멘텀 투자시 발생할 수 있는 높은 변동성을 억제하기 위해 채권과 현금을 포함시키고 이들 비중을 설정하는 다양한 전략도 함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 구성과 내용은 좋은 편입니다만, 아쉬운 점 한 가지는 결론적으로 어떤 전략을 쓰는게 좋다는 것인지 종합 평가가 없습니다. 앞서 소개한 전략을 계속 보완해 나가면서 더 나은 전략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서술되어 있지만, 종합평가는 없습니다. 변동성에 민감한 투자자는 어떤 전략이 상대적으로 좋다던지, 고수익을 목표로 하는 투자자에게는 어떤 전략이 어울린다는 등의 평가가 없..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내부링크]

피터 린치의 유명한 책입니다. 원제는 One Up On Wall Street로 월스트리트에서 한 발 앞서기 정도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가 자화자찬하는 책 제목을 붙이지는 않았을테니까요. 피터 린치가 마젤란 펀드를 운용하면서 투자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 철학과 사례를 세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책 중간중간 유머를 곁들여 놓았는데, 읽다 보면 한 번씩 웃을 수 있어 다소 딱딱할 수 있는 내용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미국 주식 위주라서 소개하는 종목이 선듯 와 닿지 않는 점만 빼면 읽기도 편하고 번역도 깔끔합니다. 최근 이건이라는 분이 번역한 주식서적을 여러권 읽었는데, 이 분이 번역한 책은 책 자체도 훌륭하지만 번역도 잘 되어 있어 읽기 편해서 좋습니다. 주식관련 서적을 고..

[책]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 (조엘 그린블라트) [내부링크]

몇 년전에 읽었었는데, 리디북스 셀렉트에 올라와 있길래 다시 한 번 읽어보았습니다. 아주 재미있게 쓴 책이라 술술 잘 읽힙니다. 주식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리디셀렉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개정판 |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 리디셀렉트 〈추천평〉무수한 책들이 다양한 이론과 논리를 동원해 주식투자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아주 단순한 껌 비즈니스의 사례를 통해 주식투자의 핵심으로 성큼 들어선다. 이 책 select.ridibooks.com

[책] 현명한 자산배분 투자자 (윌리엄 번스타인) [내부링크]

퇴직연금 자산배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읽고 있는 책입니다. 최근에 퇴직연금 사업자를 미래에셋대우로 변경했는데, 미래에셋대우 퇴직연금의 경우 매매가능한 ETF 상품에 다소 제약이 있긴 하지만, 실시간 매매가 가능합니다. 펀드로만 자산을 구성했을 때보다 시장 상황에 맞춰 세부자산을 재조정하기에 유리합니다. 이 책은 기초적인 자산배분 방식부터 조금씩 고급 방식으로 넘어가는 형식으로 서술되어 있는데, 가상의 인물과 사례를 통해 자산배분 방식과 그 효과를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당히 오랜기간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자산배분 방식이 단순히 주식(인덱스) 또는 채권만 보유했을 때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과 같이 매매가능한 상품에 제약이 있고, 자주 신경 쓰기 ..

[책]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하워드 막스) [내부링크]

제 투자전략과 가장 잘 맞는 자산들의 변동성에 대한 책입니다. 제 경우 주식에만 적용하고 있는데, 간단하게는 가격이 내려가면 조금씩 사고, 올라가면 조금씩 파는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자산 또는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의 사이클이 (일정하지는 않지만 상승과 하강을 반복하는) 생기는 원인과 그 결과가 미치는 영향을 상세하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리디셀렉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리디셀렉트 “메일함에 하워드 막스의 메일이 있으면 나는 그것을 가장 먼저 읽는다!”_워런 버핏 순환이란 무엇인가, 상승과 하락의 원인은 무엇인가, 어떤 투자 행동이 성공할 수 있는가 워런 버핏, 찰리 select.ridibooks.com

[책] 주식시장은 어떻게 반복되는가 (켄 피셔, 라라 호프만스) [내부링크]

지금 읽고 있는 책입니다. 번역이 매끄러워 읽기 편합니다. 지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주식시장의 폭등과 폭락은 새로운 것이 아니며, 다소 다른 형태를 띄고 있다 하더라도 과거에도 있었던 일이며, 주식시장은 꾸준히 상승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니 과거로부터 배우자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책을 읽는 중에 특별히 공감가는 부분이 있어 미처 다 읽지는 않았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는 겸 서평을 남깁니다. 경기폭락기에는 실업이 감소합니다. 제품이 팔리지 않으니 회사는 생존을 위해 핵심 인력을 제외하고 해고를 하게 됩니다. 남은 핵심 인력은 회사의 부족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을 높입니다. 조금씩 경기가 회복되면서 제품이 팔리게 시작하는데, 경영자는 아직 경기회복을 확신할 수 없어 추가고용..

[책] 듀얼 모멘텀 투자 전략 (게리 안토나치) [내부링크]

최근 모멘텀 투자에 관심이 생겨 읽어보고 있는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리밸런싱의 일종인 오버밸런싱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방식이 하락장에서는 자산의 감소를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지만, 상승장에서는 효율이 상당히 떨어지기에 모멘텀 투자 방식을 접목할 수 있을까 싶어 읽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저자는 듀얼 모멘텀이라는 절대적 모멘텀과 상대적 모멘텀을 혼합한 전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이 용어는 마케팅에 가깝습니다. 기존 모멘텀 전략과 다른 점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만들어낸 용이어지만, 따지고 보면 채권이 들어간 상대적 모멘텀 전략입니다. 듀얼 모멘텀 전략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채권을 포함하여 몇 가지 상관관계가 낮은 자산 중에서 최근 12개월간 가장 수익률이 높은 자산..

[책]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제레미 시겔) [내부링크]

한마디로 주식 장기투자 설명서입니다. 책 분량은 꽤 방대한 편이며, 번역도 매끄럽습니다. 정말 설명서 같은 책이라 읽기는 편한데, 재미는 별로 없습니다. 책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면, 주식은 장기적으로 인플레이션 고려시 6% 정도의 수익률이 나온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채권에 비해 수익과 안정성이 더 뛰어나다. 해외를 포함하여 분산투자하라. Yes24 북클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와튼스쿨 제러미 시겔 교수의 역사상 가장 완벽한 투자지침서와튼스쿨에서 재무학을 가르치고 있는 제러미 시겔 교수는 `장기투자의 대상으로는 주식만큼 위험이 낮고 수익이 높은 자산은 없 bookclub.yes24.com

[책] 실전 퀀트투자 (홍용찬) [내부링크]

실제 적용할만한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퀀트투자(계량투자) 지표를 소개하고 백테스팅을 통해 그 효과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퀀트전략을 소개하는 다른 책과 유사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루는 퀀트전략 엄밀하게는 지표가 많이 겹칠 수 있습니다. 같은 주제를 다루는 다른 책과의 가장 큰 차별점으로는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지표를 소개하고 이를 백테스팅으로 확인하는 점은 동일하지만, 그 시작은 이러이러한 지표가 과연 효과가 있을까 하는 자연스러운 물음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배당을 준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1년동안 주가 상승률이 더 높을까라는 물음에서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확장해가며 풀어 나갑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국내시장을 주된 대상으로 하고, 명시적으로 생존자 편향을 고려해서..

[책]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존 리) [내부링크]

주식 투자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계신 존 리님의 최근 책입니다. 주식과 관련해서는 별다른 내용이 없어 딱히 남길 말이 없습니다. 리디셀렉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리디셀렉트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한국 사회에 만연한 그릇된 소비행태는 한국 사람들이 돈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탓에 형성된 것이다. 바로 열심히 일하고 저축해도 부자 select.ridibooks.com

주식양도세 도입으로 예상되는 변화 (정부, 기업, 개인, 증권사) [내부링크]

주식양도소득세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안이 완전히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 알려진 윤곽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주식에 대해서 연 5천만원까지 비과세 - 국내주식 이외의 상품에 대해서 통산하여 연 250만원까지 비과세 - 국내주식 및 기타상품 통합 5년 이월공제 - 국내주식 거래세 인하: 0.25% -> 0.15% - 채권양도소득에 대해 과세 (22%) - ELS 수익에 대해서 세율 인상 (15.4% -> 22%) - 반기단위 (6개월) 원천징수 - 국내 ETF와 펀드에 대해서도 비과세 한도 적용 (이 부분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레버리지를 포함한 모든 ETF와 펀드가 대상인지, 주식과 채권 혼합형인 경우에는 어떻게 적용되는 등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주식양도소득세와 개편과 관련해서 정부, ..

한국인의 식판 - 초등학생에게 김치볶음밥이 나만 불편한 것일까? [내부링크]

오늘 JTBC에서 토요일 저녁에 방송하는 한국인의 식판이라는 프로그램의 후반부를 보게 되었습니다. 지난번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급식편을 나름 재미있게 본 터라 조금 기대를 했습니다. 이번주는 미국 초등학교 급식편이었습니다. 주 메뉴로 김치볶음밥이 나왔는데, 일부 아이들이 매워서 제대로 먹지 못했습니다. 매운맛은 통각입니다. 혀가 아프다는 뜻입니다. 예민한 사람은 매운 음식을 먹으면 위나 장에도 무리가 가서 탈이 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음식을 한국적이라는 이유로 익숙하지 않은 초등학생 급식 메뉴로 선정하였습니다. 물론 한식을 대표하는 음식의 하나인 김치를 포함시키고 싶은 제작진의 심정은 이해가 갑니다. 조리 과정에서 매운맛을 줄이기 위해 노력도 했고요. 그런데 아이가 있는 집 부모들은 다 압니다.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