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exercise-specialist의 등록된 링크

 korea-exercise-specialis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건입니다.

Hamstring의 해부학적 이해와 움직임 분석 [내부링크]

햄스트링 복합체는 대퇴이두근 장두, 대퇴이두근 단두, 반건양근, 반막양근 등 허벅지 뒤쪽에 위치한 네 개의 근육 그룹이다. 이 근육은 고관절 신전과 무릎 굴곡, 걷기와 달리기 시 골반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Newman Kinesiology에서는 대퇴이두근이 더 측면에 위치하고 반건양근과 반막양근이 더 안쪽에 위치하는 대각선 방향을 갖는 것으로 햄스트링 복합체를 설명한다. 이 대각선 방향은 햄스트링 복합체가 고관절 신전 동안 둔부 근육과 무릎 굴곡 동안 대퇴사두근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도록 한다. Anatomy Trains 근막경선해부학에서는 햄스트링 콤플렉스가 몸의 뒤쪽을 따라 발과 머리를 연결하는 "Deep Longitudinal System"의 일부라고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Superfic..

Biceps Brachii 상완이두근(위팔두갈래근)과 손목, 어깨, 팔꿈치의 통합적 이해 [내부링크]

Biceps Brachii 상완이두근(위팔두갈래근)은 아래팔의 가장 강력한 뒤침근육이자 팔꿈치 굽힘, 그리고 약간의 어깨 굽힘을 담당한다. 상완이두근의 정지점과 기시점을 통해 기능을 이해하고 과활성시 어떠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살펴보자. 1. Biceps Brachii의 Origin기시점과 Insertion정지점 Origin 기시점 : Supragelnoid tubercle오목위 결절(Long head 장두), Coracoid Process오훼돌기(Short head 단두) Insertion 정지점 : Radius노뼈 상완이두근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머리가 두개인 근육이다. 즉 근육힘살이 두개인데 둘다 노뼈Radius에서 시작하여 상완골의 전면부를 타고 올라와 Long Head장두는 Greater Tu..

어깨 통증의 해부학 적 이해와 기능적 접근을 통한 해결 방법 [내부링크]

어깨가 아파서 병원을 찾아가면 소염제 처방하거나 주사 몇대주고 집에 보낸다. 그리고 운동을 쉬라고 한다. 그리고 몇일동안 괜찮지만 통증은 다시 찾아온다. 결국 병원비로 돈만 깨지고 증상은 전혀개선되지 않는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골격계에 대한 평가가 구조적인 평가와 기능적인 평가로 나뉘는것을 인지해야 한다. 구조적인평가란 신체 구조물 자체에서 오는 병리가 운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을 병리운동학적 모델이라고 한다. 예를들어 어깨아파서 병원갔는데 MRI, X-Ray찍은다음 '회전근개 파열이네요.' 라고 하면 회전근개 파열때문에 어깨 병리가 있는 것이다. 반대로 기능적평가란 부상의 부위가 아닌 원인을 규명하는 평가방법으로 잘못된 자세, 움직임이 누적되거나 급성적인 손상을 유발하므로..

TPC_흉곽골반통구조(Thoraco Pelvic Canister)에 대해 알아보자. #Core #코어 [내부링크]

흉곽골반통구조는 흉곽과 골반, 그리고 그 주변의 근육들로 구성된 복합체이다. 흔히들 코어라고 불리는 구조가 바로 이것이며 흉요근막과 복부근막에 의해 안정된다. 인체의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근막경선들과 운동사슬의 중간다리 역할을 하며 이 구조가 안정되지 못하면 올바른 근수축타이밍, 분절간 연결, 가동성 관절의 분리작용이 일어날수 없다. 1. 구성 근육, 근막 1-1. 횡경막과 호흡근 흉곽골반통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흉강과 복강이 횡경막을 통해 분리되어 있다는것을 인지해야 한다. 횡경막은 흉요추연접부(Thoraco Lumbar Junction)에 위치한 근육으로서 기시점은 L1~L3의 몸통, 복장뼈(Sternum), Rib 7~12, 전종인대(Anterior Longitudinal Ligament)에 존..

Latissimus dorsi_광배근(활배근, 넓은등근)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광배근(Latissimus dorsi)는 상지와 하지를 연결하는 유일한 근육으로서 장골능과 요추 및 흉추7~12에서 시작해 상완골의 Intertubercular Groove(결절사이고랑)에 부착한다. 광배근의 단일 기능은 GHJ의 Extension(신전), Adduction(내전), Interner Rotation(내회전)이다. 토마스 마이어의 근막경선 해부학 4판에 따르면 광배근은 동측기능선, 후방기능선을 구성하며 특히나 후방기능선은 나선선과 함께 몸통, 골반, 어깨의 회전 혹은 항회전을 담당하는 X자의 슬링을 구성한다. 1. 광배근의 기시점Origin과 정지점Insertion. 광배근과 기시점과 정지점은 다음 사진을 참고하라. 근육의 붉은 힘살부분과 하얀색의 흉요근막을 분리해서 보라. 1-1. 광배근..

테스트 [내부링크]

H1 테스트 글 H2 H3 H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