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ma의 등록된 링크

 kpm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1건입니다.

스펙타클 블라인드 플랜지란? 사용하는 이유와 특징, 규격표 [내부링크]

블라인드 플랜지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비슷한 이름의 스펙타클 블라인드 플랜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스펙타클 블라인드 플랜지는 블라인드 플랜지와 유사한 역할을 하지만 좀 더 많은 기능을 가진 플랜지입니다. 스펙타클 블라인드 플랜지에 알아보기 전에 블라인드 플랜지에 대해 잘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블라인드 플랜지(Blind Flange) 종류와 사용처, 규격표 블라인드 플랜지(Blind Flange) 종류와 사용처, 규격표 예전에 플랜지 형상에 따른 종류들을 소개하면서, 블라인드 플랜지에 대한 내용도 간략히 소개해드렸었는데, 오늘은 블라인드 플랜지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플랜지 종류 kpma.tistory.com 스..

DIN PN16, PN25 플랜지 규격 [DIN2543, DIN2544]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DIN 규격 플랜지 PN6과 PN10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오늘은 PN16과 PN25 압력의 플랜지에 대한 소개입니다. PN6과 PN10 규격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DIN PN6, PN10 플랜지 규격 [DIN2573, DIN2576] DIN PN6, PN10 플랜지 규격 [DIN2573, DIN2576] 예전 포스팅에서 플랜지 JIS 규격과 ANSI 규격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이번 포스팅부터는 DIN 규격 플랜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플랜지 규격이 JIS, ANSI, DIN으로 왜 나뉘는지 그리고 차이점은 무엇이 kpma.tistory.com 지난번에도 소개해드렸는데, DIN 규격은 압력 정격(PN)을 사용해 압력 등급을 지정합니다. 따라서 5K, 10..

DIN PN6, PN10 플랜지 규격 [DIN2573, DIN2576] [내부링크]

예전 포스팅에서 플랜지 JIS 규격과 ANSI 규격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이번 포스팅부터는 DIN 규격 플랜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플랜지 규격이 JIS, ANSI, DIN으로 왜 나뉘는지 그리고 차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JIS, ANSI, DIN규격의 차이점과 이유 JIS, ANSI, DIN 규격의 차이점과 이유 배관이나 플랜지, 밸브 등 관련 업무 종사자라면 JIS, KS, ANSI, DIN 등의 규격에 대해 한번씩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러한 규격들이 어느 나라의 어떤 규격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한번 읽어보 kpma.tistory.com JIS나 ANSI, DIN 모두 압력에 따라 플랜지 규격이 나뉘는데, JIS는 5K, 10K 등으로 나뉘고 AN..

블라인드 플랜지(Blind Flange) 종류와 사용처, 규격표 [내부링크]

예전에 플랜지 형상에 따른 종류들을 소개하면서, 블라인드 플랜지에 대한 내용도 간략히 소개해드렸었는데, 오늘은 블라인드 플랜지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플랜지 종류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 (FF, RF, MF, BL 등)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 (FF, RF, MF, BL 등) 배관 플랜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배관파이프와 어떤 방식으로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 그리고 플랜지와 플랜지가 어떻게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 kpma.tistory.com 배관을 흐르는 유체가 압력이 너무 높거나 피팅, 플랜지 또는 밸브 등을 제대로 체결하지않아 기밀성..

텅앤그루브 플랜지 장단점과 사용처 (Tongue and Groove) 규격표 [내부링크]

예전 포스팅에서 플랜지끼리 닿는 부분, 즉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들을 소개해드렸었는데,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 (FF, RF, MF, BL 등)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 (FF, RF, MF, BL 등) 배관 플랜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배관파이프와 어떤 방식으로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 그리고 플랜지와 플랜지가 어떻게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 kpma.tistory.com 오늘은 그 종류 중 하나인 텅앤그루브 플랜지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텅앤그루브 플랜지 Tongue and Groove 텅앤그루브 플랜지는 혀를 뜻하는 Tongue과 홈을 의미하는 Gro..

DIN PN40 플랜지 규격 [DIN2545, DIN2635] [내부링크]

오늘은 DIN 플랜지 규격에 대한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이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JIS와 ANSI, DIN 플랜지 규격에 대한 내용은 모두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이후부터는 플랜지 관련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Q&A 형식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JIS, ANSI, DIN 규격에 관한 내용 또는 플랜지 관련해 기초 상식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의 플랜지 카테고리에서 확인해 보세요! '플랜지' 카테고리의 글 목록 기업에서 사용되는 원자재, 부자재, 잡자재 등 다양한 제품들의 표준 규격과 사양, 사용법을 비롯한 업무상식을 소개합니다. kpma.tistory.com 오늘은 DIN 규격 중에서 가장 높은 압력인 40BAR, 즉 PN40 플랜지 규격표입니다. 아래 규격표에 나오는 용어는 다음과 ..

JIS, ANSI, DIN 규격의 차이점과 이유 [내부링크]

배관이나 플랜지, 밸브 등 관련 업무 종사자라면 JIS, KS, ANSI, DIN 등의 규격에 대해 한번씩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러한 규격들이 어느 나라의 어떤 규격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배관자재 국가별 규격의 종류 - JIS, KS, ANSI, ASME, BS 등 배관자재 국가별 규격의 종류 - JIS, KS, ANSI, ASME, BS 등 일반적으로 배관자재인 Pipe, Flange, Elbow 등의 피팅류와 밸브관련된 규격은 보통 JIS, ANSI, ASME, DIN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KS를 비롯해 다양한 종류의 규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국 saysensibility.tistory.com 오늘은 대표 규격인 JIS와 ANSI, DIN 규격의 ..

ASME, ANSI CLASS 1500, CLASS 2500 플랜지 규격 [ANSI B 16.5] [내부링크]

ANSI 플랜지 규격표 포스팅도 마지막입니다. 이번에는 가장 높은 압력인 1500파운드와 2500파운드 플랜지 규격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플랜지의 압력에 따라 KS와 JIS 그리고 ASME, ANSI 규격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다면, 예전 150파운드 ANSI 플랜지에 대해 소개할 때 설명해 두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ASME, ANSI CLASS 150, CLASS 300 플랜지 규격 [ANSI B 16.5] ASME, ANSI CLASS 150, CLASS 300 플랜지 규격 [ANSI B 16.5] 지난 포스팅에서 JIS 규격 플랜지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이번 포스팅부터는 ASME, ANSI 규격입니다. ANSI 규격도 JIS 규격과 마찬가지로 압력에 따라 여러 규격으로 나뉘는..

ASME, ANSI CLASS 900 플랜지 규격 [ANSI B 16.5] [내부링크]

ANSI CLASS 150부터 CLASS 600까지의 플랜지 규격에 이어 오늘은 ANSI CLASS 900 플랜지 규격표를 공유합니다. 배관을 흐르는 유체의 압력에 따라 동일한 플랜지 사이즈라 하더라도 두께나 외경, 볼트 개수 등 여러 조건들이 변경되는데요. 900파운드 플랜지는 어떻게 바뀌는지 아래 규격표로 확인해 보세요. 규격표는 총 두가지로 플랜지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1. 슬립온 플랜지, 소켓웰딩 플랜지, 웰딩넥 플랜지, 블라인드 플랜지 2. 스레드 플랜지와 랩조인트 플랜지, 링조인트 플랜지 참고하셔서 본인이 필요로하는 플랜지 종류의 규격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ANSI CLASS 900 플랜지 규격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블라인드 플랜지 위 규격표에 나와있는 용어..

ASME, ANSI CLASS 400, CLASS 600 플랜지 규격 [ANSI B 16.5]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ANSI CLASS 150과 300 플랜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400과 #600 플랜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KS 규격과 JIS 규격은 5K, 10K 등의 압력으로 분류되는데, ANSI는 왜 CLASS, LBS, 파운드 등으로 구분이 되는지도 소개해드렸으니, 카테고리 #플랜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그럼 ANSI 300파운드 규격부터 확인해 볼까요? 참고로 아래 규격표는 플랜지 종류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슬립온 플랜지와 소켓웰딩, 웰딩넥, 블라인드 플랜지가 규격표 하나로 묶여있고, 스레드 플랜지와 랩조인트, 링조인트 플랜지는 별도의 규격표를 따릅니다. 순서대로 살펴보세요. ANSI CLASS 400 플랜지 규격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블라인드 플랜지 규격표에 나..

ASME, ANSI CLASS 150, CLASS 300 플랜지 규격 [ANSI B 16.5]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JIS 규격 플랜지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이번 포스팅부터는 ASME, ANSI 규격입니다. ANSI 규격도 JIS 규격과 마찬가지로 압력에 따라 여러 규격으로 나뉘는데요. 우리나라와 일본은 단위를 kg과 cm를 사용하기 때문에 압력 단위인 kgf/cm2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5K 플랜지, 10K 플랜지 등으로 불리는데요. ANSI 규격은 다릅니다. 파운드와 인치 단위를 사용하기 때문에 lbf/In2라는 압력단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 CLASS 150 플랜지, 150LBS 플랜지, #150 플랜지, 150파운드 플랜지 또한 JIS는 5K, 10K, 16K, 20K 등으로 압력이 올라가는 반면 ANSI는 #150, #300, #400, #600 등으로 변경됩니다. 오..

JIS 30K 플랜지 규격 [JIS B 2220] [내부링크]

지금까지 JIS 플랜지 5K부터 10K, 16K, 20K 규격표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JIS 30K 플랜지 규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40K 플랜지도 있으나 많이 사용되지 않으므로 제외하고, 이후부터는 ANSI 규격과 DIN 규격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카테고리 #플랜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플랜지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 등으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플랜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 kpma.tistory.com 아래 플랜지 규격표에 나오..

JIS 20K 플랜지 규격 [JIS B 2220] [내부링크]

동일한 플랜지 규격이라 하더라도 배관 파이프를 흐르는 유체의 압력에 따라 플랜지 사이즈와 형상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지난번에 JIS 5K 플랜지부터 10K, 16K 플랜지 규격까지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JIS 20K 플랜지 규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른 압력의 플랜지 규격에 대해 알고 싶다면, 카테고리 #플랜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소개해드리는 플랜지 규격표에 나오는 용어부터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Nominal Dia. of Flange : 플랜지 사이즈 Outside Dia. of Flange (D) : 플랜지 외측 사이즈 Dia. of Bolt Circle (C) : 볼트 홀 거리 Dia. of Raised Face (g) : RF 외측 사이즈 Inside Dia. of Flang..

JIS 16K 플랜지 규격 [JIS B 2220] [내부링크]

JIS 5K와 JIS 10K 플랜지 규격에 이어 이번에는 JIS 16K 플랜지 규격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다른 압력의 플랜지 규격에 대해 알고 싶다면, 카테고리 #플랜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랜지에 대해 보다 상세히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 등으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플랜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 kpma.tistory.com 오늘 소개해드리는 규격은 JIS 16K 플랜지입니다. 플랜지 규격표를 확인하기에 앞서, 아래 규격표에 나온 용어부터 살펴보시길 권장합니다. Nomin..

JIS 10K 플랜지 규격 [JIS B 2220]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JIS 5K 플랜지 규격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10K가 아닌 5K 플랜지 규격을 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JIS 5K 플랜지 규격 [JIS B 2220] JIS 5K 플랜지 규격 [JIS B 2220] 배관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를 이어 연장하거나 파이프에 밸브나 다른 기계를 결합할 때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플랜지의 뜻과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부 kpma.tistory.com 오늘은 5K 플랜지에 이어 10K 플랜지 규격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 규격표에 나온 용어 해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Nominal Dia. of Flange : 플랜지 사이즈 Outside Dia. of Flange (D) : 플랜지 외측 사이..

JIS 5K 플랜지 규격 [JIS B 2220] [내부링크]

배관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를 이어 연장하거나 파이프에 밸브나 다른 기계를 결합할 때 사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플랜지의 뜻과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 등으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플랜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 kpma.tistory.com 오늘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JIS 5K 플랜지 규격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ANSI나 DIN 규격과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 규격표는 JIS 규격과 KS 규격에 한정합니다. 규격집에 나오는 용어부터 살펴보세요. Nominal Dia. o..

SCH40S 스케줄 파이프 표기뒤에 붙은 S의 의미 [내부링크]

스케줄 파이프는 SCH40 또는 SCH80과 같이 SCH 뒤에 숫자를 붙여 표기합니다. 뒤에 붙은 숫자는 허용 압력을 의미하는 메가파스칼(MPa)을 뜻하는데요. 스케줄 파이프에 대해 상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케줄 파이프란? 스케줄의 뜻과 SCH 파이프 규격 스케줄 파이프란? 스케줄의 뜻과 SCH 파이프 규격 예전 포스팅에서 배관용 파이프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아직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일반 배관용 탄소 kpma.tistory.com 간혹 스케줄파이프 표기명 뒤에 S가 붙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SCH40S, SCH80S 같이 말이죠. 뒤에 붙은 S는 과연 무엇일까요? 스케줄..

스케줄 파이프란? 스케줄의 뜻과 SCH 파이프 규격 [내부링크]

예전 포스팅에서 배관용 파이프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아직 읽어보지 않으셨다면 아래 포스팅도 확인해보세요.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원형 파이프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압력 배관용 탄소강관, 일반 구조용 탄소강관 등으로도 나뉘며, 재질에 따라 흑관, 백관, 그리 kpma.tistory.com 배관을 설계할때, 배관을 흐르는 유체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파이프 선정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액체나 기체의 경우 위에서 소개해드린 일반 배관용 파이프를 선택하면 되지만, 고압의 가스라면 얘기가 달라지죠. 배관을 흐르는 유체가 압력이 높을 경우 사용압력을 ..

철과 스테인리스를 붙여놓으면 녹이슬까? 이종금속 접촉부식 [내부링크]

녹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것들이 있지만,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배관자재에는 철로 만들어진 제품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예를 들어 스테인리스 시트에 철 재질의 볼트를 연결하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스테인리스와 철을 붙여 놓았을 때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종금속 접촉부식이란? 스테인리스와 철을 연결하면 이종금속 접촉부식이 발생해 철의 녹 발생이 촉진됩니다. 신기하지 않나요? 녹이 발생되지 않는 스테인리스와 붙여놓았을 뿐인데 철은 더 빨리 녹슬게 되니까요. 이는 스테인리스와 철의 이온화 경향의 차이로 인해 부분적으로 전지가 형성되어 철의 이온화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전문용어로 "이종금속 접촉부식" 이라고 하..

FF플랜지와 RF플랜지의 차이점, 무엇이 다를까?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플랜지의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플랜지는 파이프와 어떤 방식으로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와 플랜지 페이스 부분의 형상에 따른 분류로 나뉩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플랜지 페이스 부분, 즉 다시 말해 플랜지와 플랜지가 결합되는 부분의 형상에 따른 종류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FF 플랜지와 RF 플랜지의 차이점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참고로 낮은 압력에 있어서 FF 플랜지와 RF 플랜지는 어느 쪽을 사용하든 큰 문제가 없기에 사용상에 있어서는 별도로 구분 짓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그러나 압력이 높아질 경우 이야기는 달라지기 때문에 두가지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아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FF 플랜지 FF 플랜지는 Flat Face(플랫 페이스)의 약자로 위 사진과 같이 플랜..

플랜지 페이스면의 형상에 따른 플랜지 종류 (FF, RF, MF, BL 등) [내부링크]

배관 플랜지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배관파이프와 어떤 방식으로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 그리고 플랜지와 플랜지가 어떻게 체결되느냐에 따른 분류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파이프와 체결되는 방식에 따른 플랜지 종류들을 소개해드렸는데, 아직 확인해보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접합 방법에 따른 플랜지 종류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플랜지 등) 접합 방법에 따른 플랜지 종류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플랜지 등) 지난 포스팅에서 플랜지란 무엇인지, 그리고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글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kpma.tistory.com 플랜지를 체결할때는 유..

접합 방법에 따른 플랜지 종류 (슬립온, 소켓웰딩, 웰딩넥 플랜지 등)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플랜지란 무엇인지, 그리고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글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란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 등으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플랜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 kpma.tistory.com 플랜지는 크게 2가지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하나는 배관과 접합하는 방법에 따른 분류이며, 또다른 하나는 형상에 따른 분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가지로 구분을 하더라도 혼용해 사용되므로, 구분 방법보다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플랜지란? 배관에서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내부링크]

플랜지란 어떠한 제품과 제품을 볼트 등으로 조립할 때 닿는 부위를 플랜지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관에서 사용되는 플랜지란 파이프와 파이프 또는 파이프와 밸브 또는 다른 기계 부분을 결합할 때 사용되는 일종의 부품을 말하는데요. 위 사진처럼 플랜지는 배관 끝에 부착되어 다른 배관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플랜지를 왜 사용하는지 알면 플랜지에 대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플랜지를 사용하는 이유 1. 배관길이가 너무 길 때 일반적으로 파이프는 한본에 6M로 나옵니다. 그런데 배관 길이가 몇십 미터 정도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파이프를 용접해서 여러 개를 이어야 하겠죠? 이럴 경우 현장에서 용접을 해야 하며, 작업시간이 매우 오래 소요됩니다. 하지만 플랜지를 사용..

도장 vs 도금의 장단점과 차이점 비교 [내부링크]

도장과 도금은 금속 표면에 피막(껍질같이 얇은 막)을 형성시켜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고, 외관을 아름답게 만든다는 점에서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도장과 도금은 각각 사용하는 도료와 도포 방법이 다릅니다. 오늘은 도장과 도금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각각의 장단점과 차이점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도장은 수지를 주원료로 한 도막을 붓이나 롤러,·스프레이 등을 사용하여 표면에 도포하는 방식인 반면 도금은 금속을 녹인 액체에 소재를 담그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물론 도장방식 중에도 유동침지법이라고 도금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만 오늘은 가장 일반적인 도장과 도금에 대해서만 거론하기로 하겠습니다. 유동침지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분체도장 뜻과 종류, 정전분체도장과 유..

도금이란? 도금을 하는 이유와 종류 (크롬도금, 니켈도금, 아연도금) [내부링크]

도금의 뜻 도금이란 철이나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등의 금속 표면에 다른 금속의 피막을 형성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옛날에 도금시계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텐데요. 철과 같은 저렴한 금속 위에 금색을 입혀 금시계처럼 보이게한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도금이란 금처럼 보이게끔 만들어주는 것으로 알고있으신 분들도 많을텐데, 실제로는 구리나 니켈, 크롬, 아연 등을 입힌 것을 말합니다. 도금 가공을 하는 이유와 목적 도금 가공은 전기를 쉽게 통하게 하기 위해 도전성을 올리거나 마찰에 의한 손상을 막기 위해 내마모성을 높이는 등 다양한 이유로 행해지고 있습니다. 도금하고자 하는 제품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표면을 처리하게 되는데, 크게 다음과 같은 이유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금속의 내식성 향상 철과 같이 녹이 ..

금속 연마 가공이란? 연마의 4단계와 종류 (숫돌연마, 랩핑연마, 버프연마, 배럴연마) [내부링크]

연마 가공이란? 금속의 연마 가공이란 금속 제품의 표면을 미세하게 깎아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마치 거울처럼 반짝거리고 윤기가 나는 것처럼 만든다고 하여 경면 연마라고도 하는데요. 금속 가공에 있어서 최종 공정에서 실시되는 가공방법입니다. 연마 가공은 정확한 사이즈를 필요로하는 제품에 행해지며, 제품의 표면을 마이크론 단위로 조정 가능하며, 자동차, 항공기, 공작기계나 반도체 등의 분야에서 요구됩니다. 또한 외관이 중요시되는 제품에도 많이 사용되는 가공방법입니다. 연마 가공의 4단계 공정 연마 가공은 기초연마, 나라시, 광택(폴리싱), 경면 연마라는 4단계로 작업이 진행되는데요. 각각의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기초연마 : 큰 요철(울퉁불퉁한 것)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공정 거친 숫..

용접가공 납접 뜻과 종류: 경납땜, 연납땜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용접의 종류인 융접과 압접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납접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납접은 접합하는 금속보다 융점이 낮은 합금을 녹여, 접착제의 역할을 갖게 하는 용접방법으로 흔히 알고 있는 납땜을 말합니다. 납땜은 접합하는 금속 자체를 용해시키지 않고 접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가공방식인데요. 어떤 방식인지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납접이란? 용가재를 사용하여 모재를 녹이지 않고 접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복잡한 형상의 부품을 용접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부품들을 동시에 접합도 가능하며, 금속과 비금속의 접합도 가능합니다. 납접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되는데, 용가재의 융해 온도가 450 이상의 것을 경납땜, 융해 온도가 낮은 것을 연납땜이라고 구분..

용접가공 압접 뜻과 종류: 마찰압접, 가스압접, 저항용접, 폭발압접, 초음파압접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용접 가공 중에서도 융접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다른 용접 종류 중 하나인 압접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용접가공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용접이란? 용접 가공의 종류와 장점, 주의사항 용접이란? 용접 가공의 종류와 장점, 주의사항 용접이란 두 개 이상의 금속 소재를 접합하는 가공 공정을 말합니다. 보통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 금속 2개를 접합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기계적 접합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기 kpma.tistory.com 압접이란? 압접은 금속끼리 표면을 밀착시킨 후 마찰이나 초음파에 의한 열이나 압력을 가해 용해시켜 결합하는 용접을 말합니다. 이름에서부터 쉽게 유추해볼 수 있듯이 압접은 가압 용접의 줄임말로, 피용접 재료(모재..

용접가공 융접 뜻과 종류: 아크용접, 가스용접, 레이저용접, 전자빔용접 [내부링크]

용접 가공은 두 개 이상의 금속 소재를 접합하는 가공 공정을 말합니다. 용접의 종류에는 융접과 압접, 납접이라는 3가지로 나뉘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용접이 용접봉과 모재를 녹여 접합하는 방법인 융접입니다. 오늘은 융접의 의미와 융접의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용접 가공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용접이란? 용접 가공의 종류와 장점, 주의사항 용접이란? 용접 가공의 종류와 장점, 주의사항 용접이란 두 개 이상의 금속 소재를 접합하는 가공 공정을 말합니다. 보통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 금속 2개를 접합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기계적 접합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기 kpma.tistory.com 융접이란? 융접은 판재의 형상이나 사이즈 등 제약을 거의 받지 않는..

용접이란? 용접 가공의 종류와 장점, 주의사항 [내부링크]

용접이란 두 개 이상의 금속 소재를 접합하는 가공 공정을 말합니다. 보통 볼트와 너트를 이용해 금속 2개를 접합하기도 하는데요, 이를 기계적 접합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기계적 접합과 대조적인 접합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용접입니다. 용접의 종류 용접 가공은 크게 나누어 융접과 압접 그리고 납접으로 나뉩니다. 융접은 가장 일반적인 용접 방법으로 용접봉을 이용해 용접하는 방법이며, 압접은 금속끼리 표면을 밀착시킨 뒤 열이나 압력을 가해 용해시켜 결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납접은 접합하는 금속보다 융점이 낮은 합금을 녹여 접착제의 역할을 갖게 하여 접합하는 방식인데요. 융접과 압접, 납접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하단 관련 추천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용접의 장..

S50C 탄소강 재질이란? S45C와 S50C 재질 비교 [내부링크]

SxxC라 불리는 철판 재질은 탄소강 중에서도 SC재 즉, 기계구조용 탄소강을 의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계구조용 탄소강은 S45C이며, S45C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45C 철판 재질이란? S45C의 특징, 장단점과 사용처 S45C 철판 재질이란? S45C의 특징, 장단점과 사용처 지난 포스팅에서 탄소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질인 SS400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SS400 철판 재질의 의미, SS400의 특징과 용도, 장단점까 kpma.tistory.com 탄소강에는 위 표와 같이 SPC재와 SS재, 그리고 SK재, SC재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포함되어있는 탄소 함유량과 사용목적, 강도에 따라 분류되고 있습니다. 그럼 ..

S45C 철판 재질이란? S45C의 특징, 장단점과 사용처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탄소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질인 SS400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확인해보세요. #SS400 철판 재질의 의미, SS400의 특징과 용도, 장단점까지 SS400 철판 재질의 의미, SS400의 특징과 용도, 장단점까지 철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탄소강과 합금강인데요. 스테인리스로 대표되는 합금강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부르는 일반 철판은 탄소강입니다. 탄소강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 kpma.tistory.com 오늘은 SS400과 함께 많이 사용되고 있는 S45C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위 표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탄소강의 종류는 탄소의 양이 얼마나 포함되어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탄소함량에 따라 강도 또한 달라지며, 사용처도 바..

SS400 철판 재질의 의미, SS400의 특징과 용도, 장단점까지 [내부링크]

철판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탄소강과 합금강인데요. 스테인리스로 대표되는 합금강을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부르는 일반 철판은 탄소강입니다. 탄소강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철판에 포함된 탄소의 양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습니다. 위 표와 같이 탄소강은 함유한 탄소의 양에 따라 저탄소강, 중탄소강, 고탄소강으로 나뉘게되는데요. 오늘은 저탄소강과 중탄소강 사이에 있는 일반구조용 압연 강재인 SS재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SS400이라는 재질입니다. SS400이란? SS400은 철판 재질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강철로, 일반 구조용 압연 강재입니다. 먼저 SS400이라는 기호에 대해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SS는 일반적인 구조물의 재료로 사용된다는 ..

S25C 재질이란? S45C와 비교, 특징과 용도 차이점 [내부링크]

S25C란? S25C는 기계 부품에 많이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SC 즉 Steel Carbon (탄소강)의 일종입니다. JIS 규격에서는 기계구조용 탄소강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비중은 7.84~7.86입니다.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일반 철의 비중이 7.85이기 때문에 철로 분류되는 재질은 비중을 7.85로 계산하면 편리합니다. S25C의 특징, 용도 S25C는 탄소강 중에서도 탄소 함유율이 0.25%로 낮기때문에 저탄소강으로 분류되며, 다른 탄소강 대비 비교적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탄소강은 열처리를 통해 보다 단단해지지만 S25C는 탄소량이 적기 때문에 열처리를 해도 강도는 거의 향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열처리를 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

철판 압연 가공이란? 열간압연과 냉간압연 차이 (HR, CR) [내부링크]

철판에 힘을 가해 소성 변형시켜 원하는 형상으로 가공하는 것을 소성가공이라고 합니다. 소성가공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압연인데요. 압연이란? 압연은 회전하고 있는 2개의 롤 사이에 금속재료를 넣어, 길이 방향으로 재료를 늘리는 가공법을 말합니다. 영어로는 Rolling이라고 합니다. 압연 가공은 금속에 적당한 힘을 가하면서도 파괴되지 않고, 영구 변형하는 성질 즉 소성이 있는 것을 이용한 가공방식으로서, 연속적으로 균일한 두께로 가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량생산에 매우 적합한 가공방식입니다. 위 이미지는 압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간략히 소개되었지만, 실제로 압연설비는 그 규모가 상당히 큽니다. 압연의 종류 철판 종류에는 열연강판과 냉연강판으로 크게 나뉩니다. 이때 열간 압연 가공한 강판을 열연강..

심레스 파이프와 ERW 파이프 차이점, 조관파이프 vs 인발강관 비교 [내부링크]

배관 산업에 있어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파이프는 심레스 파이프이거나 ERW 파이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심레스 파이프와 ERW 파이프가 각각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나는지 각각의 장단점을 소개해드리고, 제조공정도 동영상으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ERW 파이프란? ERW 파이프의 정식 영문명칭은 Electric Resistance Welding Pipe이며, 전기저항 용접 파이프라는 뜻입니다. 어떻게 제작되는지 제조과정은 아래 동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ERW 파이프 제조방법 영상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코일로 된 얇은 철판을 포밍기계에 넣어 파이프 형태로 동그랗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철판과 철판이 만나는 부위를 전기저항 용접으로 마감 처리해 제작됩니다. 위 사진처럼..

철판 샤링 절단가공이란? 샤링기 작동방법 동영상 [내부링크]

철판은 보통 한장에 1219x2438mm 사이즈로 유통됩니다. 흔히 말하는 4'x8'이라 불리는 철판인데요. 그런데 이렇게 큰 사이즈는 필요없고 작은 사이즈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첫째, 레이저 가공입니다. 레이저 절단 업체에서 원하는 사이즈나 형상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가공의 장점은 일직선이 아닌 곡선과 같은 복잡한 형상으로도 절단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대신 가공비가 비싸고, 철판 원소재의 절단 LOSS가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레이저 가공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가공의 장점과 기능, 종류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가공의 장점과 기능, 종류 지난 포스팅에서 판금가공과 프레스가공에 대해 소개해드렸는..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규격, 원형 파이프 규격 (백관, 흑관) [내부링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원형 파이프에도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 압력 배관용 탄소강관, 일반 구조용 탄소강관 등으로도 나뉘며, 재질에 따라 흑관, 백관, 그리고 스텐파이프 등으로 나뉩니다. 제조방식에 따라서 심레스 파이프라는 것도 많이 사용되며, 용도에 따라 스케줄 파이프라는 제품도 있는데요. 오늘은 라운드 파이프중에서도 가장 기본인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배관용 탄소강관의 용어 일본 공업규격인 JIS에서는 SGP 파이프라 부릅니다. Steel Gas Pipe의 약자이며, JIS G3452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한국 공업규격인 KS에서는 SPP 파이프라 부르며, 정확한 영문 표기는 Carbon steel pipes for ordinary pipi..

단면 2차 모멘트, 단면계수, 단면 2차반경 의미, 뜻 [내부링크]

파이프나 H빔, 앵글 등 형강류는 제품의 단면 형상에 따라 제품의 강도 또한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단면 형상이 제품의 특성 및 강도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구조물 설계 시 어떤 자재를 사용할 것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위 표는 H형강의 규격표입니다. 이처럼 규격표에는 형강의 사이즈와 단위 무게(단위 중량) 뿐만 아니라 단면 2차 모멘트와 단면 2차 반지름, 단면 계수도 표기되어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것들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단면 2차 모멘트란? 단면 2차 모멘트는 구부리는 힘에 대한 부재의 변형이 어려운 것을 나타낸 단면의 특성으로 설계상의 강도 등의 지표가 되는 값입니다.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강도 또한 높아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I로 표기합..

사각파이프 규격, 일반구조용 각형강관 중량 규격표 [내부링크]

토목이나 건축 등 구조물에 사용되는 사각 파이프를 일컬어 '일반구조용 각형강관'이라고 합니다. 실무에서는 부르기 쉽게 사각 파이프 또는 스퀘어 파이프(Square Pipe), SQ파이프 등으로도 불려지는데요. 원형 강관(Round Pipe)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각파이프, 오늘은 사각파이프의 규격과 사이즈별 중량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각파이프는 일반적으로 길이가 6미터 기준으로 제작됩니다. 파이프 조관 업체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가장 많이 유통되는 사이즈가 6미터이며, 사용량이 많다면 원하는 길이대로 주문해 조관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6.2미터라든가 8미터 등 이런 식으로 말이죠. 물론 그만큼 물량이 받쳐줘야 합니다. 일반구조용 각형강관은 형상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

분체도장 뜻과 종류, 정전분체도장과 유동침지법 [내부링크]

금속으로 된 제품은 녹이 발생하기 쉽기때문에 도장이라는 공정을 거치게 됩니다. 스테인리스와 같이 녹이 잘 발생하지않는 금속이라 하더라도 미관상 도장을 실시하기도 하는데요. 도장에는 액상도장과 분체도장 등으로 나뉘어지는데, 오늘은 분체도장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분체도장 뜻 분체도장이란 파우더 형태, 즉 분말로 된 도료를 이용해 도장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잘게 분쇄된 도료를 도장 대상물에 직접 부착시켜 고온에서 녹인 후 건조시키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파우더가 굳으면서 도막을 형성하게 됩니다. 분체도장은 서두에서도 알려드렸다시피, 다른 종류의 도장과 마찬가지로 방청(녹 발생 방지) 효과와 미관상 보기좋게 만드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그 외에도 착색이나 내후성 향상 등을 위해 도장을 실시..

앙카볼트의 종류와 시공방법에 따른 분류방법 [내부링크]

ANCHOR BOLT 앙카볼트란? 영어로 Anchor란 배를 고정하는 닻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앙카볼트란 무언가를 고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볼트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나 시멘트 바닥에 목재나 강재와 같은 구조 부품이나 설비기기 등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앙카볼트는 목조건물이나 철골조 건축물, 철근콘크리트 기둥 등 건설현장에서 주로 사용되며 기초공사에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기초앙카볼트 또는 기초볼트라고도 불리는데요. 일반 기업에서는 콘크리트에 앙카볼트를 매립 후 기계설비를 단단히 고정해 흔들리거나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앙카볼트의 강도 앙카볼트의 인입 강도는 일반적으로 볼트가 콘크리트에 접하는 표면적에 비례합니다. 또한 굵은 앙카볼트로 깊이 박을수록 인발 ..

U너트 규격과 특징, 제작방법 (U Nut)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U볼트는 알파벳 U자 형상의 볼트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U너트도 U자 형상의 너트를 의미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오늘은 U너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U볼트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kpma.tistory.com U-Nut U너트란 너트 상단부에 프릭션 링을 코킹가공한 너트를 말합니다. 프릭션 링은 스프링 작용을 하며, 볼트 나사산에 고정이 되어 풀림방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U너트를 체결할때 프릭션 링이 나사산 방향..

나일론너트 규격과 특징, 용도 [내부링크]

나일론너트는 너트 전체가 나일론으로 만들어진 너트가 아니라, 금속 재질의 일반 너트 상단부에 나일론으로 된 링이 붙어있는 너트를 말합니다. 위 사진처럼 너트 상부에 나일론 링이 코킹되어 있으며, 나일론 내경이 너트보다 작기 때문에 나일론의 마찰력으로 볼트 풀림방지 역할을 하는 너트입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볼트, 너트 체결시 풀림 방지 관련 내용을 소개해드렸었는데, 관심 있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kpma.tistory.com Nylon Nut 위에서 소개해드린..

와셔종류 8가지 비교, 차이점과 용도 (평와샤, 스프링와샤, 사각와샤, 이붙이와샤 등) [내부링크]

볼트, 너트와 함께 사용되는 와샤. 볼트, 너트만큼이나 그 종류도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와셔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와셔의 형상에 따른 특징과 차이점, 용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순서는 위 이미지에 보이는 대로 평와셔부터 펜더 와셔를 시작으로 독 와샤까지 8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볼트의 종류와 특징, 용도 1. 평와셔 (Flat Washer) 평와샤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와셔 중 하나입니다. 볼트를 조이면서 볼트머리가 볼트 홀에 들어가지 않도록 접촉면을 확장시키는 용도로 사용되며, 부재 측의 훼손도 방지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

대와샤, 슈와샤, 빅와샤, 펜더와샤 규격표, 특징과 사용처 [내부링크]

제목에 와샤 이름을 네개나 적어두었는데, 사실 모두 동일한 와샤를 의미합니다. 평와샤는 크게 대와샤와 소와샤로 나뉘는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와샤가 일반와샤(소와샤)입니다. 오늘은 대와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ig Plain Washer, Big Flat Washer, Fender Washer 평와셔는 일반적으로 내경(ID) 너비의 약 두 배인 외경(OD)을 갖는데요. 대와샤는 일반와샤 대비 외경이 좀 더 큰 와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빅와샤라고도 불리며, 슈와샤, 펜더 (Fender) 와샤 등으로도 불립니다. 일반와샤와 대와샤의 차이점 위 사진을 살펴보면 아시겠지만, 대와샤는 내경 대비 외경이 훨씬 큽니다. 실제로 동일한 규격의 일반와샤와 대와샤를 비교해보면, 내경과 두께는 동일하지만 외경 ..

와셔의 종류 스프링와셔 규격과 특징, 체결 순서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평와샤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평와샤와 함께 많이 사용되는 스프링와샤에 대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평와샤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 재질을 비롯해 고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으로도 만들어집니다. 와셔는 볼트 체 kpma.tistory.com Spring Washer, Spring Lock Washer 스프링 와셔는 평와셔의 일부가 잘려나가 비틀린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마치 스프링의 단면을 잘라놓은 것 같은 형상인데, 반발성을 이용해 볼트, 너트 체결 시 풀림 방지 역할을 합니다. 일부 표기방법으로 Spring Washer의 약자인 ..

와샤 종류 평와셔 규격과 특징, 사용처 [내부링크]

와셔는 작은 나사나 볼트 등을 체결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 철이나 스테인리스를 비롯한 금속 재질을 비롯해 고무나 실리콘, 플라스틱 등으로도 만들어집니다. 와셔는 볼트 체결부의 재료가 손상되지 않게 하고, 기밀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와셔라고 하면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평와셔를 말합니다. Plain Washer, Flat Washer 금속으로 만들어진 평와셔를 자세히 보면 앞면과 뒷면이 미묘하게 형상이 다릅니다, 이는 프레스 가공에서 생기는 현상일뿐 사용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와셔 사용 시 방향은 아무런 상관이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외형이 더 좋은 앞면을 사람의 눈에 띄는 바깥쪽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프레스 가공이 아닌 절삭 가공한 와셔나 수지로 만들어진 와..

육각캡너트 규격과 종류, 사용처와 특징 [내부링크]

육각 캡너트는 일반 육각너트의 끝부분이 반구형태로 막혀있는 형상의 너트를 말합니다.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자동차 타이어 휠인데요. 위 사진처럼 타이어휠을 차체에 고정할 때, 볼트 나사부가 밖으로 돌출되지 않도록 너트를 체결함과 동시에 한쪽 방향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Domed Cap Nut, Box Nut 캡너트의 영문명은 Domed Cap Nut로 '반구로 된 캡너트'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반구란 공의 형태를 절반으로 자른 것을 뜻하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쉽게 형상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너트를 사용할 경우 볼트의 나사부가 노출되기때문에, 미관상 보기 좋지 않고 나사부로 인해 다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이 중요한 부위나 안전성이 필요한 부위에 캡너트가 주로 ..

볼트, 너트 사용시 풀림방지하는 방법 5가지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너트의 규격과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kpma.tistory.com 일반적으로 볼트, 너트를 체결할 경우 진동에 의해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철도나 트럭 운송도중 진동에 의해 너트가 많이 풀리게 되는데요. 따라서 볼트 너트를 체결할 때에는 풀림 방지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풀림 방지를 위해서는 크게 다섯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하나씩 소개드리겠습니다. 볼트 너트 풀림방지하는 방법 ..

육각너트 규격과 종류별 차이점 (1종, 2종, 3종) [내부링크]

육각너트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친숙한 너트입니다.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육각 형태로 된 너트인데요. 너트 종류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될 정도로 흔히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Hexagon Nut 일반적으로 너트는 볼트나 나사와 조합하여 둘 이상의 대상물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데요. 볼트 중에서는 아이볼트처럼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간혹 있으나, 너트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육각너트는 볼트와 체결 시 육각형 부분을 스패너로 조이는 것이 일반적이며, 그 외에도 위와 같이 몽키스패너나 파이프렌치, 소켓렌치, 옵셋렌치 등의 공구를 사용합니다. 몽키스패너나 파이프렌치는 사이즈별로 여러가지를 구비할 필요 없이, 공구 하나로 다양한 크기의 육각 너트나 육각 볼트를 조일 수 있다는 장..

플랜지 너트 규격표와 플랜지너트를 사용하는 이유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플랜지볼트에 대해 소개해드렸었는데요. 플랜지너트의 탄생 배경도 플랜지 볼트와 다를 바 없습니다. 따라서 아래 플랜지볼트 관련 글부터 읽어보시면 이해에 더욱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플랜지 볼트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볼트 규격표 (셀레이트 볼트) 일반적인 육각볼트는 볼트 구멍에 볼트머리가 닿는 부분이 작기 때문에 견고히 고정이 안되거나 볼트 홀이 클 경우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 부분에 평와 kpma.tistory.com Flange Nut 플랜지너트란? 플랜지너트는 육각 너트의 안쪽에 와셔 모양이 달린 너트입니다. 이 플랜지 부분이 와셔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그렇다면 와셔를 사용하면 되지, 왜 플랜지 너트를 사용하는지 궁금하시죠? 이유는 크게 세가지입니다. ..

플랜지 볼트를 사용하는 이유, 플랜지볼트 규격표 (셀레이트 볼트) [내부링크]

일반적인 육각볼트는 볼트 구멍에 볼트머리가 닿는 부분이 작기 때문에 견고히 고정이 안되거나 볼트 홀이 클 경우 뒤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 부분에 평와셔를 끼워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문제점들을 방지하고자 개발된 볼트가 있는데, 바로 플랜지 볼트입니다. Flange Bolt 플랜지볼트란? 플랜지볼트는 육각볼트 머리 부분 아래에 평와셔가 끼워진것 같은 형상이며, 일체형이기때문에 평와셔를 별도로 사용하지않아도 되어 조립공정이 간단해지고, 부품관리 비용도 절감되는 장점을 가진 볼트입니다. 체결부인 볼트좌면의 면적이 크기때문에 볼트 머리부분 함몰 방지 효과도 있는데요. 플랜지 볼트는 일반 육각볼트와는 달리 볼트 머리 부분이 약간 움푹 파여있는 형상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이유..

전산볼트 의미와 규격, 형상, 절단방법 (장기리, 단기리, 중기리볼트) [내부링크]

볼트는 일반적으로 M10*120L과 같이 규격을 표기합니다. M10 규격에 볼트 길이가 120mm라는 의미인데요. 가끔 작업을 하기 전 볼트 길이가 얼마짜리가 필요한지 애매할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사용하기 좋은 볼트가 있는데요. 바로 전산볼트입니다. 전산볼트란? 전산볼트는 볼트 전체가 나사산으로 된 볼트라고해서 전산볼트라 불립니다. 영어로는 Flush Cut Bolt 또는 Threaded Rod라고도 하는데요. 원하는 길이에 맞춰 잘라서 사용한다고하여 절단볼트라고도 합니다. 다른 볼트와 달리 볼트머리가 없다는게 특징이며, 보통 1M 단위로 유통되고 있어 현장맞춤으로 사용 후 남은 길이는 잘라서 다른곳에 또 사용할 수 있어 건설현장이나 배관공사에 많이 사용됩니다. 현장에서는 전나사볼트, 전산봉, 장길이볼트..

나비너트 규격 및 특징, 나비너트 종류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나비볼트에 대한 소개를 해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유사한 용도로 사용되는 나비너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나비 볼트에 대해서도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나비볼트 규격과 특징, 나비볼트 종류별 형상 나비볼트는 볼트 머리에 나비같은 손잡이가 달린 볼트입니다. 공구 없이도 손으로 체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 제품인데요. 일본과 한국에서는 나비볼트라 부르지만, 미국에 kpma.tistory.com 나비너트는 나비볼트와 마찬가지로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조이거나 풀 수 있는 너트입니다. 손잡이 부분이 마치 나비처럼 생겼다고해서, 나비너트라 불리며 한국, 일본, 중국에서 동일한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영어로는 Wing nut라고 불립니다. 나비 너트는 압조, 프레스, 다이캐스트 ..

나비볼트 규격과 특징, 나비볼트 종류별 형상 [내부링크]

나비볼트는 볼트 머리에 나비같은 손잡이가 달린 볼트입니다. 공구 없이도 손으로 체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진 제품인데요. 일본과 한국에서는 나비볼트라 부르지만, 미국에서는 나비가 아닌 날개를 닮았다하여 윙볼트(Wing Bolt)라 불립니다. 나비볼트의 종류 나비볼트는 1종부터 3종까지 세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종과 2종은 손잡이 부분이 비교적 고급스럽고, 중량도 3종에 비해 무거운 반면 가격이 비쌉니다. 3종은 비교적 제작이 쉽고, 가벼운데다가 가격도 저렴합니다. 나비볼트 종류별 형상과 특징 1종 나비 볼트 : 단조가공 또는 냉간가공으로 제작되며, 손잡이 부분이 원호 형상입니다. 2종 나비 볼트 : 단조가공 또는 냉간가공으로 제작되며, 손잡이 부분이 뿔 모양이 특징입니다. 3종 나비 볼트: 프레스 ..

아이볼트 사용하중 (허용하중)과 안전상 주의사항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아이볼트의 의미와 사용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직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해당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일반적인 볼트는 육각형태의 머리와 나사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볼트는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볼트입니다. 바로 아이볼트인데요. 아이볼트란? 아이볼트는 위 kpma.tistory.com 아이볼트는 큰 설비나 기계와 같이 중량물에 설치하여 들어올리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자칫하다가는 대형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상의 문제로 아이볼트 머리 부분(링 부분)이 파단되거나 변형이 생겨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허용 하중이 정해져 있는데요. 우선 아래 규격표..

아이볼트 의미와 사용처, EYE Bolt JIS 규격표 (JIS B 1168-1994) [내부링크]

일반적인 볼트는 육각형태의 머리와 나사부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볼트는 독특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볼트입니다. 바로 아이볼트인데요. 아이볼트란? 아이볼트는 위 사진처럼 볼트머리가 도넛 모양인 형상을 가진 볼트입니다. 볼트 머리 부분이 마치 눈처럼 동그랗게 생겼다고 해서 EYE볼트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RING처럼 생겨 링 볼트라 부르기도 합니다. 아이볼트의 사용처 아이볼트는 주로 중량물을 들어올리기 위해 사용되는 볼트입니다. 무거워서 사람의 손으로는 들어 올릴 수가 없는 설비나 기계, 또는 대형 밸브 등의 상부에 아이볼트를 설치한 뒤 후크나 샤클에 연결된 와이어로프를 이용해 호이스트, 크레인으로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제품인데요. 중량물을 들어올리는데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

U볼트 종류별 체결방식, A형, B형, C형의 차이점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U볼트의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직 못보셨다면 아래 링크부터 확인하세요!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kpma.tistory.com U볼트는 규격표에도 총 3가지 타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A형과 B형, C형으로 나뉘어지는데, 선박용으로 사용할때, U볼트에 체결되는 육각너트의 개수와 설치방법에 따라 나뉘어지는데요. 아래 이미지로 확인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꺼에요. U볼트 A타입 너트를 고정브라켓 위아래에 각각 하나씩 체결하는..

U볼트 규격과 사용처, 체결방식까지 U Bolt의 모든것 [내부링크]

U볼트는 이름 그대로 알파벳 U자처럼 생긴 볼트를 말합니다. 볼트 양끝단부가 나사부로 되어 있어 두개의 너트를 이용해 고정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는데요. 대부분의 볼트는 너트가 아닌 볼트를 회전시켜서 체결하는 방식인데, U볼트는 그 반대입니다. 볼트를 회전시켜 체결하는 것이 아니라 너트를 돌려 체결하는 몇 안되는 볼트 중 하나거든요. 그도 그럴것이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U볼트는 회전시킬 수가 없겠죠? U볼트의 사용처 U볼트는 주로 배관, 파이프 등을 벽이나 브라켓에 고정할 때 사용됩니다. 시공이 용이하고, 안정성이나 강도면에서 뛰어나기때문에 배관지지 역할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배관 파이프를 수직 또는 수평으로 설치할때, 움직이지않도록 고정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U볼트의 사이즈 표기 일반적..

둥근머리 렌치볼트 규격표와 사용처 [내부링크]

렌치볼트의 종류와 규격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육각 렌치볼트 종류와 렌치볼트 규격별 필요한 육각렌치 사이즈는? 육각 볼트를 조일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스패너입니다. 그런데 스패너는 사용할때 반경이 커지기때문에 기계의 좁은 틈이나 공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kpma.tistory.com 오늘은 렌치볼트의 종류 중 둥근머리 렌치볼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JIS 규격: JIS B 1174-1989 일본 정식명칭: 육각구멍붙이 버튼볼트 (버튼 캡) 영문 정식명칭: Hexagon socket button head cap screw 둥근머리 렌치볼트는 둥근머리 모양이 마치 버튼처럼 생겼다고 해서 일본이나 미국에서는 버튼볼트, 버튼캡 등으로..

접시머리 렌치볼트 규격과 사용처, 카운터싱크 가공치수 [내부링크]

예전 포스팅에서 렌치볼트의 종류와 규격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부터 읽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육각 렌치볼트 종류와 렌치볼트 규격별 필요한 육각렌치 사이즈는? 육각 볼트를 조일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스패너입니다. 그런데 스패너는 사용할때 반경이 커지기때문에 기계의 좁은 틈이나 공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kpma.tistory.com 오늘은 렌치볼트 종류 중에서도 접시머리 렌치볼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접시머리 렌치볼트는 말 그대로 볼트 머리 모양이 접시 형태인 것을 의미합니다. 접시처럼 생겼다기보다는 볼트 헤드 끝부분이 평평 또는 납작하게 생겼기 때문에, 납작머리 렌치볼트가 더 맞는 표현이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생각하는데요. 일본 공업규격인 JIS에서 접시..

육각 렌치볼트 규격: 볼트머리 두께와 사이즈, 피치, 렌치소켓 사이즈와 깊이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육각렌치볼트란 무엇인지, 렌치볼트의 종류와 규격별 필요한 렌치 사이즈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확인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육각 렌치볼트 종류와 렌치볼트 규격별 필요한 육각렌치 사이즈는? 육각 볼트를 조일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스패너입니다. 그런데 스패너는 사용할때 반경이 커지기때문에 기계의 좁은 틈이나 공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kpma.tistory.com 오늘은 육각렌치볼트의 규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참고로 위 링크를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육각렌치볼트는 볼트머리가 육각인게 아니라 볼트머리의 소켓(홈)이 육각인 형태의 볼트를 의미합니다. 그럼 육각렌치볼트 규격표도 확인해보세요. d : 볼트 규격 P: 볼트 피치 b: 볼트 길..

육각 렌치볼트 종류와 렌치볼트 규격별 필요한 육각렌치 사이즈는? [내부링크]

육각 볼트를 조일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스패너입니다. 그런데 스패너는 사용할때 반경이 커지기때문에 기계의 좁은 틈이나 공간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할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개발된 볼트가 있는데요. 바로 렌치볼트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볼트 머리가 육각이 아니라 볼트머리 안쪽 홈이 육각형태인 볼트를 육각 렌치볼트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소켓(홈)의 형상에 따라 육각렌치볼트와 별렌치볼트로 나뉘게 되는데, 오늘은 육각렌치볼트에 대해 중점적으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육각렌치볼트의 종류 우선 육각 렌치볼트도 유두렌치볼트와 무두렌치볼트로 나뉩니다. 유두렌치볼트는 말 그대로 볼트머리가 있는 것을 뜻하고, 무두렌치볼트는 볼트머리가 없는 형태의 볼트를 뜻하는데요. 위 사진처럼 볼트머리가 없는 게 무..

육각볼트 머리에 새겨진 글자와 숫자의 의미 [내부링크]

육각볼트 머리부분을 보면 가끔씩 영어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아래 사진처럼요. 아무것도 안적혀있는 볼트도 있고, 영어나 문양, 무늬가 새겨진 볼트도 있는데요. 오늘은 볼트머리에 음각 또는 양각으로 새겨진 글자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볼트 머리글자 무슨 의미일까? 가장 쉽게볼 수 있는 볼트 형태입니다. 위쪽에 새겨진 영어는 제조회사를 나타낸 것이고, 아래에 보이는 4.8은 강도를 표기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강도가 위에 적혀있고, 제조회사 이름이 아래에 적혀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SCM435와 같이 재질을 표기하기도 하는데요. 이 정도 되면 눈치채셨나요? 볼트 머리에 새겨진 영어나 숫자는 JIS나 KS와 같은 공업규격에서 따로 규정한 것이 없다는 것을요. 볼트머리 숫자가 ..

육각볼트 규격과 종류 (전나사, 반나사 차이점) [내부링크]

육각머리볼트는 이름에서도 쉽게 알 수 있듯이, 머리 모양이 육각형으로 된 볼트를 말합니다. 육각머리볼트는 육각볼트로 통용되며, 일반적으로 볼트라고 말하는 것들은 대게 육각볼트를 의미할 정도로 가장 기본이 되는 볼트입니다. Hexagon Head Bolt 육각볼트는 스패너 또는 렌치를 이용해 너트와 결합되며, 산업기계부터 가구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으며, 가장 저렴한 볼트 종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육각볼트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지만, 전나사와 반나사로 구분이 되기도 하는데요. 위 사진에서 볼트머리 아래부터 끝까지 나사산으로 되어있는 것이 전나사. 그리고 볼트 일부가 나사산으로 되어있지 않은 것을 반나사라 부릅니다. 대게 길이가 짧은 볼트는 전나사로만 생산되고 있으며, 길이가 길어질 경우 반나사, 전..

미가키와 흑피 차이점, 마환봉과 구로환봉 비교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환봉을 구분할 때 마환봉과 구로환봉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외관상으로 두 가지를 비교해봐도 그 차이는 크게 발생하는데요. 우선 아래 사진부터 확인해보시죠. 동일한 사이즈의 환봉인데, 하나는 색상이 까맣고 하나는 GI 재질처럼 반짝반짝 빛이납니다. 어떤 것이 마환봉이고 어떤 것이 구로환봉인지 구분이 되시나요? 정답을 말씀드리자면 위 제품이 구로환봉, 아래 제품이 마환봉입니다. 구로 환봉: 일본어로 黒(くろ)라는 의미로 검다는 의미입니다. 흑피재라고도 합니다. 마환봉: 연마되었다는 의미로 '마'가 붙었으며, 미가키(みがき)라고도 합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설명하자면, 철을 압연하는 방식에는 크게 열간압연(열연)과 냉간압연(냉연)이 있습니다. 열간압연은 1000 정도로 철을 가열한 ..

전해연마의 원리, 가공방법 및 효과 [내부링크]

연마는 금속 가공에 있어서 마무리 가공에 속하는 가공법입니다. 다양한 연마가공 방식중에서 전해연마는 전기분해 작용을 통해 연마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오늘은 전해연마의 개요부터 원리, 가공방법 그리고 얻을 수 있는 효과까지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해 연마란? 전해연마란 전기분해 원리를 이용하여 금속 표면을 녹여 연마효과를 얻는 가공법입니다. 일반적으로 SUS304나 SUS316등의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레스와 알루미늄의 연마에 자주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해연마의 특징은 가공 후 외관이 미려해지는 것입니다. 물리적 연마나 세척 등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미세한 흠집이나 오염도 제거할 수 있고요. 또한 전해 연마한 금속의 표면은 균일하고 매끄러워지기 때문에 오염이 잘 묻지 않는 상태가 됩니다. 설사 얼룩..

SUS304와 SUS304L의 차이점, 가격과 강도 [내부링크]

SUS304는 스테인레스강의 대표적인 재질로서, 우리주변 일상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재질입니다.내식성, 내열성, 강도 등이 뛰어나기 때문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SUS304와 동일하게 오스테나이트 계열 스테인리스강인 SUS304L은 L그레이드(등급)으로 불리는 스테인레스강입니다. SUS304보다 탄소 성분을 줄임으로써 예민화 발생을 억제하고 내립계 부식성을 향상시킨 재질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예민화란 스테인리스강이 550~900 정도 가열됐을 때 탄소와 크롬이 결합해 내식성을 저하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무조건 SUS304 보다 SUS304L이 좋은 것일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오늘은 SUS304와 SUS304L의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US304와 SUS304..

SKD11 재질의 특징과 장단점, 성분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SKD11의 의미와 용도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렸는데요. 아래 링크부터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프레스 금형 재질 SKD11의 의미와 사용처 일반적으로 금속 가공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프레스입니다. 프레스는 정해진 제품을 생산하기위해 반드시 금형이 필요한데요. 이때 사용되는 금속이 바로 SKD11입니다. 금형은 강도, 내마모성, kpma.tistory.com 오늘은 SKD11 재질의 특성과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SKD11의 장점 1. 내마모성이 뛰어나다 2. 열처리 후에는, HRC58~63 정도의 높은 경도를 얻을 수 있다 3. 열처리 후의 변형이 작아 정밀한 제품의 재료에 적합하다 4. 냉간 금형의 재료들 중에서 유통이 잘되어 구입하기 쉽다 5. 냉간 가공용이지만 열간..

프레스 금형 재질 SKD11의 의미와 사용처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금속 가공에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프레스입니다. 프레스는 정해진 제품을 생산하기위해 반드시 금형이 필요한데요. 이때 사용되는 금속이 바로 SKD11입니다. 금형은 강도, 내마모성, 형상 불변성 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이 우수한 SKD11이 많이 사용되어지는 것이죠. 오늘은 SKD11이라는 재질이 어떤 금속인지, 그리고 SKD11의 용도와 특징, 규격, 물리적·화학적 성질, 가공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합니다. SKD11이란? SKD11은 탄소 공구강에 크롬이나 몰리브덴, 바나듐을 첨가한 합금 공구강을 말합니다. 0.55~1.50%의 탄소를 함유하고, 규소와 망간의 함유량을 조정한 탄소 공구강에, 각종 원소를 첨가하여 성질의 향상을 도모한 것인데요. 내마모성이 뛰어나 열처리 변형이 적..

프리하든강의 종류 NAK55, STAVAX, DH2F 등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프리하든강의 특성 및 장단점, 용도 등에 대해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링크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하든강의 제조방식 및 용도, 장단점, 금형 제작용 열처리강 플라스틱 금형으로 주로 사용되는 프리하든강은 조질강(담금질 따위의 열처리를 수행하여 고장력을 갖게 된 강재)라고 불리는 금속 재료로, 미리 열처리가 이루어진 강재를 말합니다. Pre hardened kpma.tistory.com 오늘은 프리하든강의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이전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프리하든강은 SC계 탄소강과 SCM계 합금강, 스테인리스(SUS) 3가지 종류의 강재로 제작됩니다. 프리하든강은 열처리라는 후공정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성질은 원재료로 사용되는 강재의 특성을 유지하기때문에 원재료가 ..

프리하든강의 제조방식 및 용도, 장단점, 금형 제작용 열처리강 [내부링크]

플라스틱 금형으로 주로 사용되는 프리하든강은 조질강(담금질 따위의 열처리를 수행하여 고장력을 갖게 된 강재)라고 불리는 금속 재료로, 미리 열처리가 이루어진 강재를 말합니다. Pre hardened steel이라는 영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경화한 강재'를 의미하는데요. 오늘은 프리하든강의 제조방식부터 용도, 장단점 등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프리하든강 제조방법 프리하든강은 탄소강, 합금강 등의 강재에 조질이라고 하는 열처리를 실시해 제작됩니다. 일반적인 탄소강의 담금질 야키이레 (焼き入れ) 온도는 800~850이며, 강도를 높이기위해 추가로 열처리하는 야키모도시 (焼き戻し) 온도는 420 정도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프리하든강은 야키모도시 온도가 대략 500 내외에서 이루어지는데요. 담..

스테인리스 SUS304, STS304 용도 및 사용하면 안되는 곳 [내부링크]

스테인리스(Stainless)는 이름 그대로 녹슬지 않는 합금강입니다. 비교적 강성이 있어 강도가 필요한 부품에 자주 이용되며, 특성의 장점을 살려 수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어떤 용도에 있어서는 적합하지 않기도 합니다. 오늘은 스테인리스에서도 특히 가장 많이 사용되는 종류중 하나인 SUS304 (STS304)의 적합한 용도와 사용하면 안되는 곳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SUS304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기 적합한 용도 1. 식기세척기 최근에 출시되는 식기세척기는 스팀기능도 들어있기때문에 항상 고온 다습한 상황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 녹이 발생하지 않는 재질로 제작되어야하는데요. 이로인해 SUS304 재질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표면의 청결성도 요구되므로 SUS304 선택..

알루미늄, 철, 스테인리스, 구리의 차이점 및 재질특성 비교 [내부링크]

알루미늄 재질관련 네번째 포스팅입니다. 알루미늄은 다른 금속 대비 비중이 작고 내식성 및 가공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철과 스테인리스, 구리와 비교했을때 어느정도인지 그 차이점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알루미늄 재질도 수십가지 종류가 있고, 철이나 스테인리스도 마찬가지로 수십여종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재질들을 기준으로 비교한 자료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루미늄 VS 다른 금속 특징 비교 ※ 스테인리스 재질중에는 자성이 나타나는 것과 자성이 없는 재질이 있습니다. 위 표에서는 SUS304에 국한된 내용이므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알루미늄은 경량성을 바탕으로 뛰어난 가공성과 외관의 미려함 등 메리트가 아주 높은 금속재료입니다. 특히 높은 비강도로 인..

알루미늄 재질의 종류 - A1050, A2017, A2024 등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알루미늄 재질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포스팅 하단부에 관련 내용들을 링크해두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알루미늄 재질의 대표적인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순수한 알루미늄은 강도가 매우 낮기때문에 다른 금속을 첨가하여 합금으로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에 철이나 아연, 마그네슘, 구리 등을 첨가해 다양한 종류의 합금을 제작하게 되는데요. 산업용 알루미늄은 최종 제품의 용도 등에 따라 전신용 합금과 주물용 합금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전신용 합금은 소성 변형을 이용하여 가공하기 위한 재료로 사용되며, 주물용 합금은 이름 그대로 주조에 사용되는데요. 그럼 전신용 합금과 주물용 합금에 사용되는 알루미늄의 종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루미늄 재질의 단점과 취급시 주의사항 5가지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알루미늄 재질의 특징과 장점 12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알루미늄 재질의 특징 및 장점 12가지 알루미늄은 비철 금속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재료입니다. 일반 철에는 없는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어, 산업 전반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제품 설계를 할 때는 재료의 특성을 잘 이 kpma.tistory.com 오늘은 알루미늄 재질의 단점과 사용시 주의사항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알루미늄 사용시 주의점 및 단점 1. 철강재와 비교시 낮은 강도 알루미늄은 비강도(질량 대비 강도)가 우수한 편이긴 하지만 일반 철강재와 비교해서는 낮은 강도를 보여줍니다. 비행기의 날개처럼 부드러운 구조물에는 적합하지만 기어처럼 아주 높은 ..

알루미늄 재질의 특징 및 장점 12가지 [내부링크]

알루미늄은 비철 금속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재료입니다. 일반 철에는 없는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어, 산업 전반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제품 설계를 할 때는 재료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적절한 재질, 가공법, 열처리 등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알루미늄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주의사항과 재질의 종류 등 알루미늄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우선 알루미늄의 특징과 장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알루미늄의 특징 및 장점 12가지 1. 가볍다 알루미늄의 비중은 2.7입니다. 일반 철의 비중이 7.85이므로 약 1/3 정도밖에 되지않는데요. 이 말은 동일한 부피일 경우 철에 비해 알루미늄이 약 3배나 가볍다는 말입니다. 알루미늄의 가벼운 성질을 살려 항공기나 인공위성, KTX ..

레이저 가공 가능한 두께는 얼마? 레이저 가공이 불가능한 재질은?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레이저 가공의 장단점, 레이저 가공기의 종류 등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렸으니 아래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가공의 장점과 기능, 종류 지난 포스팅에서 판금가공과 프레스가공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레이저 가공방법 및 종류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 kpma.tistory.com 오늘은 레이저 가공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해 Q&A 형식으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Q. 레이저 가공기로 절단할 수 있는 두께는 얼마나 됩니까? A. 소재와 레이저 출력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철판의 경우 두께 30mm 정도까지 가능합니다. 단, 두꺼워질수록 정확도는 떨어지게 되며 버(Burr)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가공의 장점과 기능, 종류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판금가공과 프레스가공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의 특징과 차이점, 가공방식 선정방법 철판을 비롯해 금속판을 가공하는 방법에는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계 부품들이 이러한 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진 부품들은 비슷해 보이기 kpma.tistory.com 오늘은 레이저 가공방법 및 종류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레이저 가공이란? 레이저는 매우 직진성이 높은 빛입니다. 레이저의 에너지를 높이면 열이 발생하는데, 이를 이용해 금속이나 목재, 수지 등을 자르거나 각인 등 다양한 가공이 가능합니다. 레이저 가공의 장점 1. 미세 가공 레이저 가공기계는 복잡한 형상이나 미세한 가..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의 특징과 차이점, 가공방식 선정방법 [내부링크]

철판을 비롯해 금속판을 가공하는 방법에는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계 부품들이 이러한 공정으로 제작되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렇게 만들어진 부품들은 비슷해 보이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는지 알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판금과 프레스를 동일하게 생각하는데, 엄연히 다른 공정입니다. 품질이나 가공비, 공수 등에 큰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오늘은 판금 가공과 프레스 가공의 특징, 그리고 두가지 공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울러 어떤 상황에서는 어떤 가공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도 알아보시죠. 판금 가공이란? 판금 가공이란 금속판을 절단 또는 구부리거나 구멍을 뚫는 등 소재를 소성 변형시키는 가공 방법입니다. 스테인리스나 알루미늄 등의 판재를 기계로 가공..

합금화 용융아연 도금강판과 갈바륨 강판 [내부링크]

아연도금 강판의 특징 및 종류, 장단점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연도금 강판의 특징과 종류, 장단점: 전기아연 도금강판과 용융아연 도금강판 지난 포스팅에서 아연도금 후처리에 대한 내용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연도금 전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연도금의 특징과 종류, 용 kpma.tistory.com 오늘은 용융아연 도금강판 (SGCC)의 파생재라 불리는 두 가지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용융아연 도금강판에는 내식성을 더욱 향상시키거나 가공성을 향상시킨 파생재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 가지가 바로 합금화 용융아연 도금강판과 갈바륨 강판입니다. 합금화 용융아연 도금강판 예전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일반적인 용..

아연도금 강판의 특징과 종류, 장단점: 전기아연 도금강판과 용융아연 도금강판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아연도금 후처리에 대한 내용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연도금 전반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연도금의 특징과 종류, 용융아연도금과 전기아연도금 아연도금 강판이란, 말 그대로 강판(일반 철판)에 아연 도금을 한 재료입니다. 주로 철의 부식을 막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아연도금강판은 높은 방청 효과를 지니는데요. 우선 kpma.tistory.com 오늘은 아연도금강판의 종류와 제조방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연도금 강판을 금속적인 분류로는 아연 전용도금과 아연 합금도금으로 나뉩니다. 아연 합금도금은 용융 아연도금과 전기 아연도금으로 첨가되는 금속의 종류가 다른데요. 용융 아연도금에서는 납이 자주 사용되어왔고, 최근에는 알루미늄이나 ..

아연도금의 특징과 종류, 용융아연도금과 전기아연도금 [내부링크]

아연도금 강판이란, 말 그대로 강판(일반 철판)에 아연 도금을 한 재료입니다. 주로 철의 부식을 막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아연도금강판은 높은 방청 효과를 지니는데요. 우선 제조방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연도금강판 제조방법 아연 도금 강판은 냉간 압연 강판(SPCC)에 아연 도금을 실시한 것입니다. 냉간압연 강판은 비교적 저렴하고 구하기 쉬운 강판으로 가공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프레스, 포밍 등 성형가공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강판인데요. 딱 하나 단점이 있다면 녹이 발생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도장이나 도금 등 표면 처리가 꼭 필요한데요. 그중 하나가 아연도금입니다. 아연도금의 특징 도금은 금속이나 수지의 표면에 금속의 얇은 막을 입히는 표면 처리방법입니다. 그 중에서도 아연 막을 입히는 것을 아..

SUS304와 SUS316, SUS430 차이점은? 스테인리스의 등급과 성능 [내부링크]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스테인리스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오스테나이트계, 페라이트계, 마르텐사이트계 등 큰 범주도 여러가지로 나뉘고, 그 속에서도 여러가지 재질로 나뉘고 있는데요. 따라서 사용처, 강도, 가격, 외관 등 여러가지 조건을 고려해 용도에 맞춰 종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바닷가 근처에서 해수에 대한 내식성이 부족한 SUS304를 사용할 경우 순식간에 녹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소재 선정에 실패하지 않기위해서는 각 재질별 성질을 잘 이해해야합니다. 스테인리스는 철에 크롬과 니켈을 혼합해 내식성, 내후성, 내마모성을 향상시킨 제품입니다. 하지만 크롬과 니켈은 희귀한 금속이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비싼데요. 이로인해 크롬과 니켈 함유량에 따라 나뉘어지는 스테인리스 재질들을 성능과 ..

스테인리스 스틸의 특징과 종류 [내부링크]

우리 주변에서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금속을 손에 꼽으라면 바로 스테인리스 스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주방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각종 냄비와 칼이 바로 그러한 것들인데요. 스테인리스 스틸은 철의 최대 결점인 약한 내식성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위생을 위해 물로 자주 씻어줘야 하거나 물에 자주 닿지만 강도를 위해 금속 재질을 사용해야 할 경우 대부분 스테인리스로 만들어지는데요. Stainless는 '녹'이라는 의미의 stain과 '적다, 덜하다'는 뜻의 less의 합성어로 정확히 말하자면 전혀 녹이 슬지않는다기 보다는 녹이 덜 스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줄여말하는 '스텐'이라는 말은 녹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맞지 않는 말입니다. 꼭 뒤에 '리스'를 붙여서 말해주는 걸 권장합니다. 스..

스테인리스 용접강관 스케쥴 파이프의 중량계산표 [내부링크]

예전 포스팅에서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단중을 계산하는 공식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직 읽어보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단중 계산 공식, 스테인리스 강관 무게 구하는법 스테인리스 철판의 무게를 구하는 방법 및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부터 읽어보세요!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과 단중구하는 공식, SUS304 비중 외 스테인리스 재질 관련 kpma.tistory.com 지난 시간에도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중량계산표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용접강관용 스테인리스 파이프 중량 계산표입니다. 일반 배관용 스테인리스 파이프 중량계산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파이프 스케쥴 파이프의 중량계산표 / 규격표 지난 포스팅에서..

스테인리스 파이프 스케쥴 파이프의 중량계산표 / 규격표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단중을 계산하는 공식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직 읽어보지 않았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단중 계산 공식, 스테인리스 강관 무게 구하는법 스테인리스 철판의 무게를 구하는 방법 및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부터 읽어보세요!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과 단중구하는 공식, SUS304 비중 외 스테인리스 재질 관련 kpma.tistory.com 스테인리스 재질안에도 수십여 가지의 종류가 있고, SUS304나 SUS316 등 각각의 스테인리스 재질별로 비중도 다릅니다. 따라서 파이프의 외경이나 두께를 포함해 규격이 동일하다고 하더라도 재질별로 중량이 다르므로 주의해야 하는데요. 오늘 소개할 내용은 스테인리스 파이프..

스테인리스 파이프의 단중 계산 공식, 스테인리스 강관 무게 구하는법 [내부링크]

스테인리스 철판의 무게를 구하는 방법 및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부터 읽어보세요!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과 단중구하는 공식, SUS304 비중 외 스테인리스 재질 관련 열한번째 포스팅입니다. 카테고리 다른 글에서 스테인리스 관련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스테인리스 재질의 단중을 계산하는 kpma.tistory.com 이번에는 스테인리스 강관, 즉 라운드 파이프(원형관)의 단중을 구하는 공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반 스틸 재질이나 스테인리스나 공식은 동일합니다. 단 비중이 다르죠. 우선 아래 이미지부터 보시죠. 스테인리스 배관의 중량(단중, 1M 기준)을 구하는 공식은 간단합니다. w = A X t X (D-t) 배관의 중량은 A X 두..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과 단중구하는 공식, SUS304 비중 외 [내부링크]

스테인리스 재질 관련 열한번째 포스팅입니다. 카테고리 다른 글에서 스테인리스 관련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스테인리스 재질의 단중을 계산하는 방법과 스테인리스 재질별 비중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일반 철판의 단중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부터 확인하시는게 좀 더 이해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kpma.tistory.com 위 링크를 확인해보셨다면 철판의 비중은 7.85라는 것을 쉽게 아실 수 있으실텐데요. ..

스테인리스 재질별 기계적 성질, 인장강도와 항복점 [내부링크]

모든 금속은 사용처에 맞는 강도를 확인하기위해 인장강도와 항복점, 연신율 등의 기계적 성질 기준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인장강도와 항복점인데요. JIS 규격에서는 스테인리스 파이프에 대해 인장강도와 항복점 외에도 편평성, 용접부 굽힘성, 결정 입도, 수압시험 특성, 비파괴검사 특성, 내압성능, 침출 성능 등 다양한 항목의 규정도 있긴합니다만, 오늘은 대표적인 인장강도와 항복점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인장강도와 항복점이 무엇을 뜻하는지 그 의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인장강도: 항장력이라고도 하며, 재료의 기계적 강도를 표시하는 값의 하나입니다. 막대 모양의 시편을 잡아당겨 가해진 하중과 시편의 변형에 따른 인장강도를 구한 값입니다. 항복점: 명확한 항복점을 나타내지 않는 재료에서 적당..

스테인리스 재질 종류별 화학성분 함유량 (SUS304, SUS316 등) [내부링크]

스테인리스 재질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큰 범주로 보면 오스테나이트, 페라이트, 마르텐사이트, 듀플렉스로 나뉘며, 그 안에서도 SUS304, SUS316, SUS410 등과 같이 세분화되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스테인리스 재질을 나누는 기준은 바로 화학성분의 함유량입니다. 어떤 성분이 들어갔는지에 따라서 스텐리스 재질의 종류도 나뉘고, 특징 (예를 들면 스테인리스 재질이지만 녹이 좀 더 발생하는지와 같은 재질별 특성)도 알 수 있으므로 필요할 때마다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참고로 위 사진은 크롬의 함유량에 따른 발청 (녹발생) 변화과정입니다. 크롬 함유량이 1%부터 최대 21%까지 포함된 시편이며, 크롬 함유량이 낮으면 낮을수록 녹 발생이 더 쉽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아래 ..

스테인리스 파이프 제조방법과 마감방법에 따른 기호분류 [내부링크]

SUS304와 SUS316 등의 스테인리스 파이프는 내식성, 내열성, 내고온 산화성 등이 뛰어나기때문에 가격은 비싸지만, 폭넓은 용도로 사용되고있습니다. 특히 화학 플랜트, LNG 플랜트, 냉동 공업, 석유화학 공업용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강관인데요. 제조 방법과 마감방법에 따라 스텐 파이프 뒤에 기호가 붙는다는 사실 알고있으셨나요? SUS304TP-E-G 스테인리스 파이프가 위와같이 표기되어있을 경우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오늘은 스테인리스 파이프 제조방식에 따른 구분 기호표기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반 재질의 강관도 동일한 방식으로 표기하긴 하나 스테인리스의 경우 더 쓰임새가 많으니 참고바랍니다. 아래 내용은 일본의 JIS 규격에서 규정되어있는 배관 표기법입니다..

스테인리스가 녹이 슬었다? 금속 녹발생 원인과 녹슬지않는 스텐 종류 [내부링크]

철은 표면에 산소와 물이 있으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침식됩니다. 즉 녹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녹이 왜 발생하는지 알기 쉽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철은 원래 철광석을 정련한 것입니다. 철광석은 자연에서 산화철 상태로 존재하고 있는데요. 철강재료를 만들기 위해 코크스를 철과 반응시켜 산소를 제거하고 인공적으로 철을 만들어냅니다. ※ 코크스란? 점결성 석탄을 용기에 넣고 밀폐해서 1,000˚C 내외로 가열하면, 수분이나 휘발분이 가스가 되어 방출되고, 대부분의 탄소와 회분으로 이루어지는 상태가 되는데, 이를 코크스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물들이 그렇듯이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려는 회귀현상이 발생하는데, 철도 마찬가지입니다. 본래의 모습이 더욱 안정적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레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

스테인리스 듀플렉스계 종류 SUS329LD, SUS329J3L 등 [내부링크]

스테인리스의 4가지 재질 중 마지막 재질인 듀플렉스 관련 포스팅입니다. 오스테나이트와 페라이트, 마르텐사이트 재질의 특성과 종류에 대해서는 포스팅 하단부에 링크를 삽입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테인리스 듀플렉스(Duplex)의 특성과 종류 듀플렉스(Duplex)는 오스테나이트(Austenite)와 페라이트(Ferrite)가 혼합된 조직 구조로서, 이상계 스테인리스라고도 불립니다. 물리적인 특성으로도 오스테나이트계와 페라이트계의 중간적 성질을 띄고 있는데요. 듀플렉스계 스테인리스강은 오스테나이트 보다 더 내구성이 좋고, 구멍이나 균열 같은 부식에도 더 강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바닷물(해수)에 대한 내식성이 높아 물탱크나 담수화 설비 등 관련 산업기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가격은 저렴하지..

스테인리스 마르텐사이트계 종류 SUS410, SUS420 등 [내부링크]

스테인리스 재질 중 오스테나이트, 페라이트에 이어 세 번째로 소개해드릴 재질은 마르텐사이트입니다. 스테인리스 마르텐사이트(Martensite)의 특성과 종류 마르텐사이트는 보통 12%의 크롬을 포함하며, 타 계열보다 탄소함량이 높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처리에 의해 경도를 높이는 게 가능하고 성분 배합과 열처리 방법을 바꾸는 것으로 다양한 특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르텐 사이트계 스텐리스는 칼이나 기계구조부품, 디스크 브레이크 등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SUS410 (STS410) SUS410은 13Cr-0.04C 성분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열처리에 의해 경화(금속 재료에 가공이나 열처리를 하여 재료를 단단하게 만드는 일)되며 가공성이 우수한 고강도강입니다. 강도가 강해 칼날이나 기계부품 용으로 많..

스테인리스 페라이트계 종류 SUS430, SUS444 등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스테인리스 오스테나이트계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스테인리스 재질의 두 번째 종류인 페라이트계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스테인리스 페라이트(Ferrite)의 특성과 종류 페라이트(Ferrite)계는 탄소함량이 다소 낮고, 주로 크롬으로 이루어져 우수한 연성과 부식 및 응력 부식 균열에 대한 저항성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와 주방용품 및 산업 장비에 많이 사용됩니다.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 재질은 오스테나이트만큼 강하거나 부식에 강하지는 않지만 더 나은 공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용접은 가능하지만, 용접 열에 영향을 받는 부위와 용접 금속 열간 균열이 민감해지기 쉽다는 용접성 한계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페라이트계 스테인리스는 오스테나이트 보다 저렴한 편..

스테인리스 오스테나이트계 종류 SUS304, SUS316 등 [내부링크]

스테인리스 재질은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오스테나이트, 페라이트, 마르텐사이트, 듀플렉스가 있는데요. 그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스테인리스 재질인 오스테나이트계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테인리스 재질은 SUS라 불리는데, 이는 일본공업규격인 JIS에서 표기하는 재료 기호이며, 우리나라 규격인 KS규격에서는 STS로 표기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스테인리스 오스테나이트(Austenite)의 특성과 종류 오스테나이트는 스테인리스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며, 생산되는 스테인리스 중 약 60%가 바로 오스테나이트계일 정도입니다. 오스테나이트는 탄소 0.15% 이하, 크롬 16% ~ 20%, 니켈 8% 이상의 성분이 포함되어있으며, 성형성, 용접성, 내식성이 아주 우수합니다...

열연강판의 제조공정, 동영상으로 보는 철판 제작과정 [내부링크]

철판은 크게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세가지 공정으로 제작됩니다. 철광석을 녹여 쇳물을 만드는 제선공정, 그리고 이 쇳물에 들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 강철을 만드는 제강공정, 제강공정 후 만들어진 반제품 슬래브, 블룸, 빌렛을 납작하게 만드는 압연공정인데요. 이때 압연하는 방식에 따라 열연(열간압연) 강판과 냉연(냉간압연) 강판으로 나뉘어지며, 후처리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철판으로 제작되는데요. 우선 철판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포스코에서 제작한 동영상으로 간단히 살펴볼까요? 위 영상에서 간단하게나마 철판이 제작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열연강판이 제작되는 과정에 대해 좀 더 상세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쇳물을 만드는 제선공정과 불순물 제거 후 강철을 만드는 제강공정은 위 동영상에서도 나왔..

철판 중량계산법,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내부링크]

자동차 업계나 철판 관련 업체직원이라면 기본 상식인 철판 중량계산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어떤 형태를 지닌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산출할 수 있으니 기본 공식 하나만 외우시면 됩니다. 철판 무게 구하는 공식 : 부피×비중÷상수 참고로 철판의 비중은 7.85이며, 상수는 100만입니다. 그렇다면 부피만 알면 무게도 쉽게 구할 수 있다는 말이겠죠? 제품이 네모처럼 생긴 철판이든 동그라미, 세모 상관없이 부피만 구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3T*300*400이라는 규격의 네모난 철판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부피구하는 공식은 쉽죠? 두께×가로×세로입니다. 따라서 위 공식에 대입하면 3*300*400*7.85/1,000,000 이 됩니다. 결과값은 2.826kg이죠. 철판의 ..

철판 규격표와 두께별 단위중량 확인 방법 (철판 단중) [내부링크]

철판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형태로 유통되는지 간략히 소개해드리고, 철판 규격과 단중 확인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려합니다. 철판은 제선, 제강, 압연이라는 3가지 단계를 통해 만들어지는데요. 제선이란 철의 원료인 철광석과 석탄 등을 용광로에 넣고 쇳물을 만드는 단계입니다. 제선공정이 완료된 후 불순물을 제거하고 일정한 틀에 넣어 식히면서 고체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제강입니다. 이때 두꺼운 널판지 형태로 만들어진 철판을 바로 슬래브(Slab)라고 합니다. 반제품 상태의 슬래브를 롤을 이용해 납작하게 만드는 공정이 바로 압연인데요. 이렇게 나온 제품이 열연, HR철판입니다. 열연철판을 산세처리 후 방청유를 도포하면 PO철판이 되며, 냉간압연을 통해 CR이나 GI 등 다양한 재질의 철판으로 탈바꿈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