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ejongchan의 등록된 링크

 leejongch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5건입니다.

4. 네이버(Naver)로 이직 - 3차면접(최종면접) [내부링크]

주니어 개발자의 네이버 이직 이야기 드디어 나도 네이버 개발자가 되었다! 내 20대에 이루고 싶은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네이버 입사를 이룰 수 있게 되어서 너무 기뻤다 :) 그리고 나보다 부모님, 친구들이 더..

3. 네이버(Naver)로 이직 - 2차면접 [내부링크]

주니어 개발자의 네이버 이직 이야기 2차면접도 합격하게 되었다! 2차면접 결과도 하루하루 메일 알람이 울릴 때마다 심쿵하며 기다렸다. 면접 이후 2주반만에 전화로 합격 통보를 받았고 예상치 못하게 추가 면..

2. 네이버(Naver)로 이직 - 1차면접 [내부링크]

주니어 개발자의 네이버 이직 이야기 먼저 결과를 말하자면 서류전형에 이어 1차면접도 합격하게 되었다! 요즘 네이버에서 많은 개발자들을 채용하고 코로나 때문인지 합격 통보를 3주만에 받았다. 면접을 본후에..

1. 네이버(Naver)로 이직 - 서류전형 [내부링크]

주니어 개발자의 네이버 이직 이야기 서류 전형에는 총 4가지 문항이 있었다. 개발자로서의 성장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기술 및 개발 역량/경험 등의 관점에서 경쟁력 자신의 기술력과 열정..

0. 네이버(Naver)로 이직 - 입사지원 [내부링크]

주니어 개발자의 네이버 이직 이야기 현재 재직하고 있는 회사(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부서에 배치되고 짧은 기간이지만 좋은 팀원분들을 만나게 되어 코드 리뷰, 끊임 없는 최신..

서블릿 리스너와 필터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웹 MVC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서블릿 리스너는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하는 주요 이벤트를 감지하고 각 이벤트에 특별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서블릿 컨텍스트 수..

서블릿(Servlet) 소개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웹 MVC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서블릿 (Servlet) 자바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은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용 스팩과 API을 제공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클래스중 하나가 HttpServlet이다...

스프링 MVC 소개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웹 MVC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스프링 MVC는 Servlet기반의 Application에서 MVC 패턴을 사용하기 쉽게끔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이다. M (Model) 도메인 객체 또는 DTO로 화면에 전달할..

Null-safety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툴의 지원을 받아 Compile 타임에 최대한 NullPointException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Spring Framework 5에 Null 관련 Annotation이..

스프링 AOP: @AOP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Spring Annotation 기반의 AOP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의존성 추가를 해야한다. org.spring.framwork.boot spring-boot-starter-aop @Aspec..

Spring AOP: 프록시 기반 AOP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스프링 AOP: 프록시 기반 AOP 스프링 AOP 특징은 다음과 같다. 프록시 기반의 AOP 구현체 스프링 빈에만 AOP를 적용할 수 있다. 모든 AOP..

Spring AOP: 개념 소개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AOP 소개 (개념 소개) Spring은 AOP를 구현체를 제공하며 Java에 만들어져 있는 AOP의 구현체 AspectJ와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SpEL (스프링 Expression Language)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스프링 EL은 스프링 3.0 부터 지원하며 객체 그래프를 조회하고 조작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Unified EL과 비슷하지만 메소드 호출을 지..

데이터 바인딩 추상화: Converter와 Formatter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Converter Spring 3.0부터 Converter와 Formatter를 사용할 수 있다. PropertyEditor의 단점들 때문에 Converter가 생겼다. Converter..

데이터 바인딩 추상화: PropertyEditor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Property의 값을 Target 객체에 설정하는 것을 데이터 바인딩이라고 한다. 사용자 관점에서 보면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Application Doma..

Validation 추상화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Application에서 사용하는 객체들을 검증할 때 사용하는 Interface Validator를 제공한다. 주로 Spring MVC에서 사용하지만 Web 계층 전..

Resource 추상화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java.net.URL이라는 Class를 org.springframwork.core.io.Resource Class로 감싸서 실제 Low level에 있는 Resource에 접근하는 기능을..

자동 설정의 이해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스프링 부트는 빈을 두번 등록을 한다. 1. @ComponentScan으로 Bean을 등록 2. @EnableAutoConfiguration으로 읽어온 Bean들을 다시 등록 (Co..

의존성 관리 응용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스프링 부트가 지원하는 의존성 관리 기능 활용에 대해 알아본다. Maven 의존성 검색은 다음 링크에서 할 수 있다. mvnrepository.com/ Maven..

의존성 관리 이해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docs.spring.io/spring-boot/docs/current/reference/htmlsingle/#using-boot-dependency Spring Boot Reference Documentation This section..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 구조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Maven 기본 Java 프로젝트의 구조와 동일하며 다음과 같다. src ㄴ main ㄴ java ㄴ me.jongchan.springinit ㄴ resources ㄴ test ㄴ java..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 생성기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start.spring.io/ 위 웹사이트에서도 원하는 형태로 스프링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스프링 콘솔 명령어를 설치하여 프로젝트를 만들 수도..

스프링 부트 시작하기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Intellij IDE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만들 때 Ultimate 버전이라면 Spring Initializer를 통해 생성하고 그렇지 않으면(Community 버전) Mave..

스프링 부트 소개 [내부링크]

백기선님의스프링 부트 개념과 활용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docs.spring.io/spring-boot/docs/2.0.3.RELEASE/reference/htmlsingle/#getting-started-introducing-spring-boot Spring Boot Refer..

Spring Boot에서 요청 Query와 Transaction Log 확인 [내부링크]

다음 property를 추가하면 Spring Boot에서 Query(Jpa를 사용할 경우)와 Transaction Log 확인할 수 있다. // Transaction logging.level.org.springframework.orm.jpa=DEBUG // SQL spring.jpa.properties.hiber..

ConstraintValidator(Custom Validation)을 String @RequestParam에 적용 [내부링크]

팀원분의 코드를 리뷰하는 중에 @RequestParam으로 전달받는 String 변수의 Validation check를 AOP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부분을 Custom Validation을 이용해서 처리하는 것도 가능할 것으..

[Spring] URL Decoding issue with RestTemplate [내부링크]

URL이 종종 ASCII set 범위에서 벗어난 문자를 포함하기 때문에 유효한 ASCII 포맷으로 URL을 변환해야 한다고 다음 링크에서 말한다. https://www.w3schools.com/tags/ref_urlencode.asp HTML URL Encoding Refer..

Node.js의 I/O Bound는 Worker thread를 사용하는가 [내부링크]

Node.js의 동작원리를 공부하며 모든 I/O는 내부 Worker thread pool에서 worker thread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러나, 이와 다르게 Non-blocking을 자체 지원하지 않는 I/O에 대해서 Non-bloc..

[Spring] org.springframework.http.converter.HttpMessageNotWritableException: Could not write JSON: Session/EntityManager is closed [내부링크]

Ehcache를 이용하여 Database에서 조회한 데이터를 Application Memory에 캐시(Local Cache)를 했다. 그런데 배포후에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했다. org.springframework.http.converter.HttpMessageNotWritableE..

신입개발자 및 프로그래머를 꿈꾸고 있는 친구들에게 꼭 해주고싶은 이야기 [내부링크]

Youtube 알고리즘에 의해 우연히 박센스님의 아래 영상을 보게되었다. 이 영상 또한 신입 개발자인 나에게 어떻게 무엇을 공부해야할지 좋은 방향을 제시해주는 것 같아서 포스팅하게 되었다. https://www.youtube..

읽고 싶은 (전공)책 리스트 [내부링크]

앞으로 읽고 싶은 책, 읽을 책 메모 이펙티브 자바 캔트백의 구현패턴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헤드퍼스트 디자인 패턴 테스트 주도 개발

백기선님, 정상혁님의 Youtube 영상을 보고 [내부링크]

평소 백기선님 영상을 가끔 보곤 하는데 추천 영상으로 뜬 정상혁님과 백기선님이 대화하는 영상을 보게 되었다. 회사에서 서비스 개발을 하며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고민이 되었는데 이 영상을 보고 어느정도 방향..

Java의 정석 [내부링크]

블로그에 앞으로 읽을 그리고 읽은 전공서적을 기록해두려고 한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 입사 후 Java 기반 Spring Framework을 이용하여 서비스 개발을 하고 있다. Java를 사용하면서 부족함을 느끼고 기본기를..

IoC 컨테이너 6부: Environment 1부. 프로파일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Environment는 현재 구동중인 Application 환경을 나타내는 Interface로 Profile과 Property를 다루는 Interface이다. Environment의 역..

사진 [내부링크]

나에게 새로운 취미가 생겼다. 취업을 하게되면 카메라를 사고 사진을 찍고 싶었는데 돈을 벌어도 막상 사려니 카메라가 너무비싸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빌렸다! ㅎㅎㅎ SONY RX100 4 앞으로 재미를 붙여봐야..

IoC 컨테이너 9부: ResourceLoader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Resource를 Loading해주는 Interface를 ApplicationContext가 상속받아 구현하고 있다. Resource는 Resource Class의 getResource(java.l..

IoC 컨테이너 8부: ApplicationEventPublisher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ApplicationEventPublisher는 이벤트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옵저버 패턴의 구현체이다. ApplicationContext는 Appl..

IoC 컨테이너 7부: MessageSource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MessageSource는 국제화(i18n)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ApplicationContext는 MessageSource를 상속받고 있기 때문에 ApplicationContext를..

IoC 컨테이너 6부: Environment 2부. 프로퍼티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Property는 Application에 등록되는 여러가지 Key-value 쌍으로 제공되는 Property에 접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값을..

IoC 컨테이너 5부: 빈의 스코프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Bean의 Scope Singleton 하나의 Instance를 사용하는 Scope이다. @Component public class singleton { @Autowired private Proto proto;..

IoC 컨테이너 4부: @Component와 컴포넌트 스캔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ComponentScan @ComponentScan이 있는 Class부터 해당 패키지 이하의 모든 클래스를 Scan한다. 다른 패키지의 Class는 Scan하지 않는다...

IoC 컨테이너 3부: @Autowired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Autowired를 이용한 의존성 주입 Field Injection @Service public class BookService { @Autowired BookRepository bookRepository; } C..

IoC 컨테이너 2부 : ApplicationContext와 다양한 빈 설정 방법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Spring IoC 컨테이너는 Bean 설정이 있어야 한다. XML File에 Bean 선언 <?xml version="1.0" encoding="UTF-8"?> // name은 setter에서..

IoC 컨테이너 1부 : 스프링 IoC 컨테이너와 빈 [내부링크]

백기선님의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IoC (Inversion of control) 클래스 안에서 인스턴스를 직접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장치를 사용해서( ex) 생성자 ) 주입을 받아 사..

About me [내부링크]

Information Name : Jongchan Lee E-mail : [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 Career Naver (2020.09 입사 예정) Samsung Electronics (2019.08 -2020.08) Naver Internship (2019.01 - 201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