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finance1004의 등록된 링크

 lifefinance1004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6건입니다.

은행의 기원과 은행의 주요 수입원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은행의 기원과 은행의 주요 수입원인 이자 수익과 수수료 수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의 기원 은행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여러 자료에서 유럽의 금(金) 세공업자로부터 은행이 만들어졌..

경제활동의 정의와 경제활동에서 금융의 역할 [내부링크]

경제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경제활동에서의 기업, 정부, 가계의 역할과 금융이 무엇이고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경제활동이란? 경제활동은 가계, 기업, 정부와 같은 주체들이 재화와 서..

보험의 종류(사회보험, 민영보험)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보험의 종류 사회보험과 민영보험 보험은 크게 사회보험과 민영보험으로 구분된다. 사회보험은 국민이 미래에 직면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에 대비하여 국가 또는 공법인이 관리하는 사회보장제..

보험의 개념, 보험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개념들 [내부링크]

보험이란? 보험은 장래 어떤 손실이 발생할 경우 그 손실을 회복하는 데 드는 비용을 같은 종류의 위험에 직면한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부담하는 사회적인 장치이자 제도이며, 다른 한..

부채관리를 하는 방법과 대출상환 원칙 [내부링크]

부채로 인한 경제적 및 심리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부채상환계획을 세워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채관리 순서는 부채 현황 파악 → 부채상환계획 수립 → 부채상환을 위한 행..

대출상품의 종류와 대출금리, 대출제도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대출로 인하여 경제적인 문제를 겪지 않으려면 사전에 대출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상환능력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또한 본인에게 알맞은 대출상품과 유리한 조건을 찾기 위해 대출기..

부채의 개념과 부채의 발생 요인 [내부링크]

부채의 개념 부채는 다른 사람 혹은 금융 회사로부터 빌린 돈, 즉 차입금을 말한다. 개인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소득 내에서 필요한 지출을 하고 나머지는 저축을 하게 된다. 그러나 소득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점과 신용카드의 활용법 [내부링크]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차이점 신용카드는 통장에 잔고가 없어도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갖는다. 즉, 신용카드로 물품을 구매하면 구매하는 시점보다 약 한 달 뒤 정해진 결제일에 ..

신용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신용관리방법 금융회사는 자체 분석한 소비자의 신용등급과 CB로부터 제공받은 신용등급 등을 기초로 대출 여부, 대출금액, 대출금리, 대출기간 등의 대출조건을 결정한다. 따라서 신용등급이 높으면 많..

신용의 의미와 신용 정보, 신용 등급의 중요성 [내부링크]

신용이란? 신용이란 일반적으로 사람에 대한 신뢰를 의미하며, 돈거래에서 신용은 돈을 빌리거나 외상으로 물건을 사고 언제까지 갚겠다는 약속을 잘 지킬 것이라는 신뢰를 의미한다. 우리의..

금융투자상품 투자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투자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 금융투자상품은 원금손실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 금융투자상품 중 주식·채권·집합투자증권 등은 투자자가 낸 원금의 범위 내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또 파생상품은 원..

구조화 상품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구조화 상품의 개념 적색, 녹색, 청색을 3 원색이라고 한다. 이 세 가지 색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면 여러 가지 색이 만들어진다. 금융상품의 경우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예금, 주..

파생상품 선물계약과 옵션계약의 개념 [내부링크]

파생상품이란? 파생상품(derivatives)이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가리키며, 그 가치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파생상품’..

펀드의 개념, 유형, 종류와 펀드 투자의 유의사항 [내부링크]

펀드의 개념과 유형, 종류를 알아보고 펀드 투자의 유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펀드란? 본래 펀드(fund)는 기금을 의미하며, ‘특정 목적을 위해 모은 돈이나 단체’를 뜻한다. 예를 들어 국제연합..

증권 투자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여러 가지 정보를 통해 증권의 투자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권의 투자가치 분석 주식은 예측하기 어려운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앞으로 가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나..

채권의 개념, 종류와 채권 투자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채권의 개념과 채권을 투자했을 때 얻는 이익, 채권 투자의 위험, 채권의 종류, 채권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의 개념 채권은 정부, 공공기관, 특수법인 등과 주식회사의 형태를 갖춘 기업이 비..

금융회사(은행, 비은행, 보험회사, 투자회사)의 종류 [내부링크]

금융회사의 종류를 알아보고 은행, 비은행 금융회사, 보험회사, 금융투자회사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금융회사의 종류 금융회사가 오랜 역사를 통해 사회의 요구에 맞춰 발전하게 되면서 점차 금융회사 사이에..

금융시장의 정의와 구성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금융시장이 어떤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금융시장, 간접금융시장, 단기금융시장, 장기금융시장, 발행시장과 유통시장, 거래소시장, 장외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시장의 구성 농산물 시장..

금융상품(저축, 대출, 투자, 보험, 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금융상품의 종류를 알아보고 저축상품, 대출상품, 투자상품, 보험상품, 연금상품과 같은 금융상품과 금융상품 통합비교공시를 통해 한눈에 금융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상품의 종류 일반 시장에서 상품들이 거..

주식 투자의 개념과 주식 거래 방법, 주식 투자의 위험 알아보기 [내부링크]

주식 투자의 전반적인 부분으로 주식의 개념, 주식 거래방법, 주식 투자의 위험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투자 금융상품은 원금손실의 위험성에 따라 금융투자상품과 비금융 투자상품으로 구분할 수 있..

투자 수익률과 투자의 개념, 투자의 위험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투자의 가치, 투자 수익률, 투자의 위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투자의 가치 투자란 미래에 긍정적인 이익이 발생하길 바라며, 불확실성을 무릅쓰고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산을 운용하는 것을 말한..

예금자 보호제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예금보험제도란? 기업과 마찬가지로 금융회사도 도산할 수 있다. 금융회사가 도산할 조짐이 보이면 뱅크런이라고 불리는 예금인출쇄도(bank-run)가 나타나고, 그 결과 금융시스템 전체가 붕괴될..

단리 복리의 개념과 차이, 저축의 가치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단리와 복리의 개념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저축과 이자, 인플레이션, 세금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축과 이자 이자는 기간이 1년인 경우에는 단순히 원금에 이자율을 곱하여 나온 ..

환율의 개념과 환율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환율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환율이 어떻게 결정되고 환율의 변동과 환율의 변화가 미치는 영향,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율이란? 오늘날과 같은 세계화 시대에는 국가 간 교류가..

주가지수와 주식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주가지수의 개념과 공식을 알아보고 주식과 주식시장, 경기변동에 따른 주가지수의 변화와 우리나라, 외국의 주요 주가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이란? 주식은 주식회사가 자본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증권입니..

금리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금리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금리를 결정하는 방법, 금리 변동이 미치는 영향, 금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리란? 우리는 여유자금을 금융회사에 저축이나 투자하고 반대로 돈이 부족하면 대출을 받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