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info21의 등록된 링크

 lifeinfo2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0건입니다.

전략적 경영정보 [내부링크]

지금까지 우리는 여러가지 다양한 기업활동, 이익차울을 위한 주된 활동으로써 생산 운영관리와 마케팅관리를 살펴보았고, 이러한 주된 할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되도록 지원해주는 활동으로 인적자원관리, 자금의..

경영 그리고 정보 [내부링크]

월마트에서는 매일 품목별로 팔린 양과 재고량을 확인하며 어떤 품목을 얼마나 주문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또 주간별, 월간별로 판매경향을 분석하면서 매장구성에 무제점은 없는지 어떤 품목을 더 보충하고 혹은..

마케팅 새로운 흐름 [내부링크]

경영의 모든 패러다임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 가는데, 이와 마찬가지로 마케팅에 대한 모든 아이디어들도 개선 및 변화를 필요로 하며 마케팅사고 역시 예외가 아니다. 아래에서는 최근에..

마케팅 유통전략과 촉진전략 [내부링크]

마케팅믹스에서 유통전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최종 소비자인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제품이나 서비스가 표적고객들이 바라는 시점과 장소에 적절한 양만큼 공..

마케팅 제품전략 [내부링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품의 제공이야말로 기업의 마케팅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무리 가격을 잘 절정하고 최적의 유통경로를 선택하여 홍보를 잘 하다 하더라도 제품이 없는 마케팅활동은..

전략적 마케팅관리 [내부링크]

전략적 마케팅관리는 시장점유율, 매출액, 상표선호도 등 마케팅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들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는 다음의 3가지 구성요소로 나눌 수 있다. 즉..

마케팅관리활동 [내부링크]

코틀러는 마케팅관리란 개인 및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게 해주는 교환 관계를 창조하기 위해아이디어나 재화 및 서비스 등의 개념화, 가격,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바고지는 마케팅..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마케팅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 촉진, 가격결정, 유통경로 등을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의 결과는 다시 개인, 조직, 그리고 사회의 사고와 행동양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자신이 속해 있는 환..

경영에서의 마케팅 [내부링크]

 마케팅에 무엇인가? 과거에는 기차를 탄다는 것은 큰 재미거리였다. 시커먼 괴물 같은 쇠덩어리가 흰연기와 요란한 소리를 내면서 빠른 속도로 움직인다는 것은 신기한 일이었다. 비행기를 탄다는 것도 빠르게..

리더십 [내부링크]

리더십이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종업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능력, 즉 조직에서 권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업무와 관련된 행동에 영향을 미치려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경영..

교환매체의 변화 [내부링크]

2차 세계대전 막바지에 개최된 브레턴우즈 회의를 계기로 세계통화기금과 국제부흥개발은행이 설립되었고, 미국 다러는 사실상 세계통화로 격상되었다. 2009년 국제연합 무역개발회의는 달러를 대체할 특별 준비통..

빈부격차에 따른 불평등 [내부링크]

2011년 오바마 대통령은 소득불평등을 '이 시대의 결정적인 쟁점'으로 규정했다. 여러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을 추격하고 있다. 하지만 가진자와 못 가진 자의 이분법에서 벗어난 세계는 아직 요원한 꿈인 듯하다...

돈의미래 [내부링크]

이 세상에는 한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 바로 대다수 사람들의 삶이 불행하다는 점이 문제다. 문제를 해결할 많은 해법이 제시되었지만, 대체로 돈이라는 종잇조각의 움직임에만 그 초점을 맞추었다. 그런 해법..

유산분쟁과 기부 [내부링크]

유산은 유언장을 통해 개인이나 단체에 물려주는 재물이나 돈을 말한다. 유산을 엄격히 구분하자면 동산에는 '비퀘스트'라는 용어를 쓰고 부동산에는 '디바이즈'라는 용어를 쓴다. 재산 유증과 관련한 법적 구속력..

저축에 대하여 [내부링크]

절약은 미래를 대비해 화폐자원을 보존하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저축은 폭넓게 볼 때 보통예금 계좌에 돈을 예치하는 행위처럼, 화폐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구사하는 안전한 전략을 가르킨다. 저축은 흔히 주식..

고객충성도 [내부링크]

소매업자는 반복 판매를 유도하고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 충성도 제도에 힘쓴다. 그리고 역사를 통해 누차 증명되었듯이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 가운데 하나는 금전적 유..

대출과 신용카드 [내부링크]

"돈은 빌리지도 빌려주지도 마라." 이 말은 <햄릿>에 나오는 폴로니어스의 대사다. 그러나 요즘처럼 신용대출에 목마른 세상에서 이 말에 귀 기울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성인 10명당 1명 정도..

저축과 지출 [내부링크]

돈이 영원히 풀리지 않는 숙제처럼 느껴지면 우리가 돈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다음 3가지로 귀결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돈을 모으거나, 쓰거나, 남에게 준다, 11장에서는 이 3가지를 상세히 살펴..

생애주기_은퇴 [내부링크]

요즘만큼 부유하고, 건강하고, 활동적이고, 장수하는 노인 세대의 비중이 컸던 시절도 없었다. 1950년 세계의 60세 이상 인구는 2억 며이었으나, 2050년에는 2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그때쯤이면 60세 이..

생의주기 자녀부양 이후 [내부링크]

자녀가 생기면 우리 인생이 완성될 것 같고, 자녀의 해맑은 미소를 보면 우리 가슴은 환희로 가득할 것만 같다. 하지만 현실은 냉정하다. 자녀 부양에는 막대한 지출이 따른다. 자식을 둔 우리의 마음은 뿌듯함으..

결혼시기의 경제 [내부링크]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날은 돈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날일 가능성이 높다. 조촐한 예식 이후에 몇몇 하객과 함께 즐기는 샌드위치와 샴페인에 만족하지 못하는 예비부부는 만만찮은 비용을 각오해야 하고, 당장 저..

사회진출시기 [내부링크]

대학 시절은 여유와 낭만으로 가득한 때다. 대학생은 늦잠을 즐겨도 되고, 낮에는 독서를 저녁에는 음주를 즐길 수 있다. 그러다가 이따금 인생사를 진지하게 고민한다. 적어도 흔히 꿈꾸는 낭만적인 대학 시절은..

생애주기 [내부링크]

생애단계는 다음과 같이 여러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신생아기, 유아기, 미취학 아동기, 10대, 20대, 30대, 40대, 중년기, 노년기 등으로 그 단계는 다양하다. 생애단계 구분법과는 무관하게 인간의 평균수명은..

불량한 국가 [내부링크]

불량국가는 해석적 유연성을 감안할 때 논쟁의 여지가 있는 개념이다. 이 용어는 대체로 인권유린, 테러행위 지원, 대량살상무기 거래 같은 국제법 위반을 통해 국제사회의 안보를 위협하는 나라를 가리킬 때 쓰인..

어둠의 경제 [내부링크]

 비공식 경제는 일종의 법적 회색지대에 존재한다. 비공식 경제는 전체 경제 중에서 규제와 감독을 받지 않고, 세금을 내지 않으며, 공식 통계에 잡히지 않는 비공식적인 부분이다. 비공식 경제에는 그림자경제,..

돈과법 [내부링크]

"돈은 만악의 뿌리"라는 말이 있다. 사도 바울도 제자인 디모데에게 보낸 편지에서 "돈 욕심은 만악의 뿌리다."라고 썼다. 거의 같은 뜻처럼 보이지만, 앞의 속담과 바울의 말에는 중요한 의미 차이가 있다. 바울..

자산종류 [내부링크]

'주식''채권''현금' 등으로 구성된 모든 자산관리 원형그래프에는 '대체자산'이라는 부분이 없다. 대체자산에는 부동산, 토지, 미술품, 포도주, 경주마, 골동품 자동차, 보석, 동전, 우표 등 다양한 자산이 포함된..

주식투자와 파생상품 [내부링크]

현재 나름의 자산군을 학보하고 있고 균형이 잘 잡힌 투자 포트폴리오의 한 축을 이루지만, 벤처 캐피털은 사모펀드의 동생 격으로 볼 수 있다. 대개의 경우 벤처 캐피털 투자자들은 상당량의 지분과 추가 권리를..

주식투자 [내부링크]

주식은 대표적인 인기 투자상품이다. 대체로 간단하고, 쉽게 매매할 수 있다. 한편 수많은 기업이 발행하는 이 주식은 개인 투자자들이 분산투자, 장기투자, 연금 등과 관련한 계획을 수립할 때 기댈 수 있는 언덕..

호황과 불황 [내부링크]

 지난 110년간의 다우존스 산업평균 추이에 따르면 그동안 3차례의 호황이 있었고, 매번 호황의 규모가 커졌다. 첫 번째 호황은 자동차와 주식투기의 시대인 1920년대의 산업주도형 호황이고, 두 번째는 인구와..

투자와 금융 [내부링크]

방치된 돈은 위축되기 쉽다. 돈은 물가가 상승하면 구매력이 감소한다. 통합가치는 등락을 거듭하고, 때로는 급격하게 오르내린다. 이렇듯 현금은 자산으로서 쓰임새가 있지만, 그 자체로 특별히 생산적이지는 않..

시장 [내부링크]

금융시장은 사고파는 곳, 최신 소식과 정보를 교환하는 곳, 뒷말과 소문이 나도는 곳, 궁극적으로 거래를 통해 돈을 보는 장소다. 거대한 규모의 세계금융시장에는 각종 최첨단 과학기술이 동원되지만 아직 인간적..

은행제도2 [내부링크]

최근의 은행은 전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대다수 은행의 기본임무는 예금과 대출이다. 은행은 기본적으로 예금자에게 지급하는 금리보다 더 높은 금리를 대출자에게 부과..

은행제도 [내부링크]

'은행'하면 흔히 돌기둥과 주량현관을 갖춘 웅장한 석조건물이 떠오른다. 이 고전적인 은행의 모습은 텔레비전에 나오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나 영란은행 건물의 고색창연함에서 비롯된것이다. 하지만실제로 요즘..

돈과정부3 [내부링크]

세금은 다양한 성격의 돈 중에서 농담이나 만화, 우스갯소리 등에 자주 등장하는 단골 주제다. 물론 세금이 등장하는 유머는 대부분 냉소적인 풍자다. 세금은 죽음과 더불어 우리 삶에서 피할 수 없는 2가지다. 세..

돈과정부2 [내부링크]

국가 재정의 수지균형을 맞추는 것은 재무부의 역할이다. 재무부는 한 나라의 재산을 보과나는 국고인 셈이고, 오늘날 국고는 대개 조세 수입을 의미한다. 그런데 재무부는 거두어들인 세금을 정해진 법적, 행정적..

돈과정부 [내부링크]

돈과 권력은 서로 밀접하게 얽혀 있다. 국민이 어떤 정권을 선택한다는 것은 그 정권에 '과세'와 '지출'이라는 2가지 기본적 임무를 맡긴다는 의미다. 정부의 중요한 재정적 역할인 과세와 지출은 예전부터 선진..

풍요의 세계, 빈곤의 세계 [내부링크]

세계 인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국제연합인구기금에 따르면 2011년 후반의 세계 인구는 70억 명을 기록했다. 이 결과는 축하할 일이라기 보다는 걱정할 일이었다. 전문가들은 2025년경에는 세계 인구가 80억 명,..

현대경영이론의 전개 [내부링크]

 우리가 과거의 경영 이론들을 학교에서 배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현재의 시점에서 의사결정을 하는데 과거의 많은 법칙과 이론들이 도움을 주기때문일 것이다. 비록 오래된 기법이나 이론일지라도 현..

현대경영학의 발전 [내부링크]

1.1 경영학자들의 발자취. 길거리를 가다 보면 원조 ㅇㅇ 곰탕집이라는 간판을 흔히 볼 수 있다.바로 옆에도 진짜 원조 ㅁㅁ곰탕집이라는 간판을 볼 수 있다. 우리 주변에는 ㅇㅇ곰탕 집뿐만 아니라 삼계탕, 갈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