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plipsmile의 등록된 링크

 liplipsmil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6건입니다.

IRP 퇴직연금 계좌개설 및 정확한 세액공제 조항 [내부링크]

https://liplipsmile.tistory.com/70 경제공부) 퇴직연금제도, DB·DC·IRP 퇴직연금이란 회사가 근로자의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지급해야 할 퇴직금을 회사가 아닌 금융기관에 맡기고 근로자 퇴직 시 일시금 또..

예금·적금 금리 및 이자 쉽게 비교하는 방법 [내부링크]

최근 계속해서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면서 금리가 높은 예적금 상품도 덩달아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로인해 한동안 주식이나 가상화폐 투자에 자리를 내줬던 예·적금 재테크가 다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예금과..

경제공부) 태평양 중심의 메가 FTA, CPTPP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무역 협정인 RCEP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https://liplipsmile.tistory.com/73 경제공부) FTA를 넘어 메가 FTA의 시대, RCEP란? FTA(Free Trade Agreeme..

경제공부) FTA를 넘어 메가 FTA의 시대, RCEP란? [내부링크]

FTA(Free Trade Agreement, 자유 무역 협정)이란 나라간에 지정한 품목을 무관세 혹은 저렴한 관세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협약으로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경제 용어이다. 이..

경제공부) 하이퍼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는 인플레이션의 정의와 원인, 해결책 등을 알아보았다. https://liplipsmile.tistory.com/69 경제공부)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해결방안 인플레이션이란 한 마디로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

경제공부) 예금과 적금, 파킹통장의 개념과 이자 차이 [내부링크]

쥐꼬리만한 월급이나 사업매출로 먹고사는 현대인들에게 재테크란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이나 다름없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쉽고 보편적인 재테크인 예금 및 적금, 파킹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한..

경제공부) 퇴직연금제도, DB·DC·IRP [내부링크]

퇴직연금이란 회사가 근로자의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지급해야 할 퇴직금을 회사가 아닌 금융기관에 맡기고 근로자 퇴직 시 일시금 또는 연금으로 지급하는 퇴직급여제도이다. 퇴직연금은 기존의 퇴직금 제도의..

경제공부)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해결방안 [내부링크]

인플레이션이란 한 마디로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이다. 통화량이 늘어 사람들에게 돈이 많아지면 돈의 가치가 떨어지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돈이 많아지..

경제공부) 주식투자의 기본, 주가지수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는 주식의 기본적인 개념과 주식회사, 상장회사, 코스피, 코스닥 등 주식에 관련된 기초적인 요소들을 알아보았다. https://liplipsmile.tistory.com/67?category=1308546 경제공부) 주식이란? 주..

경제공부) 주식이란? 주식회사와 상장회사, 코스피와 코스닥 [내부링크]

요즘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금리도 급격히 상승해 고금리 예적금상품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장기적인 저금리 상황때문에 주식이나 비트코인 같은 모험..

경제공부) 미국 금리 상승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https://liplipsmile.tistory.com/64?category=1308546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현재 미국의 금리는 빅스텝, 자이언트스텝을 넘어 울트라스텝까지 바라보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은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의..

경제공부) 미국 금리 상승의 개념과 원인, 전망 [내부링크]

미국의 금리에 대해서 설명하려면 먼저 연준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연준이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Federal Reserve System)의 줄임말로, 쉽게 말해 우리나라의 한국은행과 같은 미국은행(?)이라고 볼 수..

경제공부) 전자적 전송물과 무관세 [내부링크]

며칠 전 있었던 제 74회 에미상 시상식에서 오징어 게임이 무려 6관왕을 달성하면서 드라마가 넷플릭스에 처음 공개된 지 1년이 지난 지금도 그 인기가 사그러들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늘은 바로 그 ..

경제공부)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내부링크]

지난 8월 초 미국 상원에서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축법, 일명 IRA법안(IRA·Inflation Reduction Act). 말 그대로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는 미국의 물가 상승을 억제하겠다는 포부의 법안이다. 미국의 강한 의..

[원더] R.J.팔라시오 책 리뷰 [내부링크]

내가 평범하지 않은 이유는 단 하나, 아무도 나를 평범하게 보지 않기 때문이다. - p.10 「원더」는 선천적으로 안면기형을 갖고 태어난 어거스트 풀먼이라는 소년의 이야기이다. 짧은 에피스드들을 다양한 인물..

[비하인드 도어] B.A.패리스 책 리뷰 [내부링크]

공포야말로 최고의 재갈이다. - p.112 이야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극도의 긴장상태를 유지한다. 소름끼칠 정도로 완벽한 모습을 연기하고 있는 그레이스를 보며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지 어리둥절하다..

[사라의 열쇠] 타티아나 드 로즈네 책 리뷰 [내부링크]

"벨로드롬 디베르 일제 검거. 줄여서 벨디브라고 해. 사이클 경기가 열리던 유명한 실내 경기장이야. 유대인 수천 명이 그곳에서 며칠을 처참하게 지내다 아우슈비츠로 이송돼 가스실로 직행했어." - p.54 1942년..

[인간과 동물] 최재천 책 리뷰 [내부링크]

자연을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알고 배우다 보면 우리 자신을 더 사랑하고 다른 동물이나 식물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나밖에 없는 이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비행운] 김애란 책 리뷰 [내부링크]

어느 날 자리에서 눈을 떠보니 시시한 인간이 돼 있던 거다. 아무것도 되지 않은 채. 어쩌면 앞으로도 영원히 이 이상이 될 수 없을 거란 불안을 안고. - p.251 「비행운」은 어딘가 끈적끈적하고 우울한 내용의..

[제노사이드] 다카노 가즈아키 책 리뷰 [내부링크]

세상은 이렇게 아름다운데, 이 별에는 인간이라는 괴물이 있어. - p.534 처음 이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재밌는 미스터리 스릴러 소설 한 권 읽겠구나 싶었다. 실제로 「제노사이드」는 어마어마한 상상력..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박준 책 리뷰 [내부링크]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그래도 같이 울면 덜 창피하고 조금 힘도 되고 그러겠습니다. - p.157 산문집인데 어쩐지 시집같아 그 안에 담긴 뜻을 깊게 헤아리고 싶어서 문장을 자꾸 곱씹으며 읽었..

[해가 지는 곳으로] 최진영 책 리뷰 [내부링크]

세상이 지옥이어서 우리가 아무리 선하려 해도, 이렇게 살아 있는 것만으로 우리는 이미 악마야. - p.97 바이러스나 핵폭발에 의한 지구 종말을 그린 소설은 차고 넘치게 많다. 그럼에도 과감하게 그 클리셰를 선..

[나는 과학이 말하는 성차별이 불편합니다] 마리 루티 책 리뷰 [내부링크]

작가는 이 책에서 우리 사회에 고착돼 있는 성 고정관념("남자는 ㅇㅇ하고 여자는 ㅁㅁ하다."와 같은), 일명 젠더 프로파일링을 지적함과 동시에 이에 가장 크게 일조한 진화심리학을 비판한다. 진화심리학자들이..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책 리뷰 [내부링크]

"국가란 무엇인가?" 이 질문에 한 마디로 대답하기는 쉽지않다. 심지어 여러 마디로도 어려울 수 있다. 이 책은 우리가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는 국가, 통치자, 애국심 그리고 진보와 보수의 개념 등을 명쾌하게..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책 리뷰 [내부링크]

「82년생 김지영」이라는 책은 딱히 특별할게 없는 책이다. 뻔한 내용이다. 그래서 일명 '하이퍼리얼리즘'. 거의 대부분의 여성의 일상이 저렇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는 동안 흠칫흠칫 놀라거나 화를 내거나 때..

[인간실격] 다자이 오사무 책 리뷰 [내부링크]

"부끄럼 많은 생애를 보냈습니다."라는 유명한 구절로 시작되는 이 책은 그저 한 인간의 지질한 인생을 나열해 놓았을 뿐이다. 그런데도 어쩐지 책을 놓지 못하고 몰입해서 읽게 되는 까닭은, 인간으로 살기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