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zglobal의 등록된 링크

 lizglobal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6건입니다.

PDF 편집 쉽고 간단하게 해보세요 [내부링크]

오늘은 제가 업무 중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PDF 편집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PDF는 편집이 안된다고 알고 계시지만, 업무를 하다 보면 PDF를 편집할 일이 발생합니다. 쉽고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PDF 편집 사이트 https://www.ilovepdf.com/ko iLovePDF | PDF를 즐겨 쓰시는 분들을 위한 온라인 PDF 툴 iLovePDF는 PDF 파일 작업을 위한 온라인 서비스로 완전히 무료이며 사용하기 쉽습니다. PDF 병합, PDF 분리, PDF 압축, 오피스 파일에서 PDF로, PDF에서 JPG로 변환 등! www.ilovepdf.com 먼저 추천드릴 수 있는 편집 사이트는 "ILOVEPDF"입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비용..

폐가전 무료수거 간편하게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어제 산책 중에 아파트 단지에서 폐가전 무료 수거 안내 플래카드가 걸려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폐가전제품을 버릴 때는 소정의 돈을 내고 버려야 된다고 알고 있었는데요. 좋은 소식이길래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1. 폐가전 무료수거란? 별도 가입이나 수수료 없이 업체에서 신청자의 자택으로 방문하여 무료로 폐가전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입니다. 2. 신청방법 1) 전화 1599-0903으로 전화하셔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홈페이지 https://15990903.or.kr/portal/main/main.do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 15990903.or.kr 이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직접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처럼 "수거 예약하기"를 ..

운전면허증 적성검사/면허갱신 쉽고 간편하게 해보세요. [내부링크]

오늘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운전면허 갱신/적성검사 안내문 문자를 받았습니다. 두 달 전에 이 문자를 한번 받았었는데 그때 잊어버리고 하지 않아서 오늘 리마인드 문자를 다시 받았습니다. 저는 연말까지 갱신을 완료해야 해서 문자를 받자마자 바로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운전면허증 갱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안내는 "적성검사/면허 갱신" 이렇게 함께 안내가 옵니다. 적성검사를 해야 되는지 면허 갱신을 해야 되는지 먼저 그 대상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대상 적성검사 실시 후 면허 갱신 신청 진행 대상: 제1종 운전면허 소지자, 70세 이상 제2종 운전면허 소지자 적성검사 없이 면허갱신 대상 : 70세 미만의 제2종 운전면허 소지자 저는 70세 미만의 2종 운전면허 소지자라 적성검사 없이 바로 면허..

RSV 바이러스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알아보아요. [내부링크]

얼마 전 저희 아기 어린이집으로부터 RSV를 조심하라는 안내문을 받았습니다. RSV 바이러스에 대해 처음 들어보아서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이 글을 씁니다. 1. RSV 바이러스란? RSV란 Respiratory Syncytial Virus의 약자로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대상을 가리지 않고 감기, 기관지염, 폐렴, 세기관지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온이 낮아지는 늦가을부터 겨울철(매년 10월부터 다음 해 3월까지)까지 유행하는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어른도 감염될 수 있지만 주로 돌 이전의 아기들이 더 쉽게 감염된다고 합니다. 기저 호흡기 질환이 있는 아기에게는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감염 경로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거나..

뇌진탕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아요. [내부링크]

얼마 전 제가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저의 증상은 심한 두통이었는데요. 병원에서 충격으로 인한 뇌진탕이라는 진단을 받고 이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알아보고자 이 글을 씁니다. 1. 원인 뇌진탕의 원인은 머리 부분의 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꼭 어디에 부딪히는 등의 직접 충격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속도의 변화의 의한 가속 및 감속으로 머리가 심하게 흔들릴 때에도 뇌진탕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를 보면, 교통사고 발생 시 저의 머리가 어디에 부딪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뒤에서 차가 박음으로써 순간적으로 제 머리가 심하게 앞으로 쏠렸고 저의 두통 발생 부위도 머리 앞 쪽인 이마 부분입니다. 이처럼 순간적인 흔들림으로도 뇌진탕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알게 되었습니다. 2. 증상 뇌..

자동차 사고 빠르고 안전하게 대응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제가 저번 주에 자동차 사고를 당하고 제 사고가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 일을 기록하고자 이 글을 씁니다. 1. 사고 경위 분당으로 가기 위해 분당으로 빠지는 차선에서 주행 중이었습니다. 우회전을 하기 위해 기다리는 차가 많아서 차들이 서행하고 있었고, 가다 서다를 반복 중에 있었습니다. 저도 교통 흐름에 맞추어 서행 중에 있었고, 앞차에서 브레이크 등이 들어왔습니다. 저도 앞차에 맞추어 같이 브레이크를 밟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앞 차가 빠지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갑자기 제 차에서 쿵하는 소리와 충격이 발생했습니다. 뒤를 돌아보니 뒤차가 제 차를 박은 것이었습니다. 일단 내려서 뒤차 운전자와 함께 사고를 확인했습니다. 뒤차 운전자의 말로는 '다리에 쥐가 나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잘 안..

소형 식기세척기 추천합니다 [내부링크]

2019년에 구입해서 잘 쓰고 있던 저희 집의 소형 식기세척기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동안 쓰고 있던 모델은 쿠쿠의 마시멜로우 식기세척기인데요. 얼마 전부터 "강력"모드가 작동이 되질 않더니, 다른 모드에서도 세척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쿠쿠 기사님이 방문하셔서 진단하신 결과는 "메인보드"가 고장의 원인이었습니다. 이 메인보드를 교체하려면 8 ~ 10만 원이 소요되고 추가로 출장비까지 발생하여 최소 10만 원이 넘어가게 되는데요. 메인보드를 교체한다 하더라고 이후 또 다른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 정도 금액이면 새로운 식기세척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새로운 식기세척기 구매를 위하여 이 글을 작성해봅니다. 먼저 저희 집의 컨디션을 분석해보았습니..

마동석, 예정화 결혼 소식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배우 마동석이 모델 겸 배우 예정화와 지난해 결혼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마동석은 2022년 10월 20일에 열린 제12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시상식에서 영화예술인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수상소감에서 “ 동료들을 비롯해 나의 아내 예정화씨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며 결혼 사실을 직접적으로 언급했습니다. 시상식 다음날인 21일에는 두 사람의 소속사 빅펀치엔터테인먼트는 공식적으로 두 사람의 결혼을 발표했습니다. “마동석과 예정화가 지난해 혼인신고를 마쳤다. 바쁜 일정 영향으로 결혼식은 추후에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두 사람은 2016년부터 약 6년간 공개 연애를 했으며, 결혼이라는 아름다운 결실을 맺었습니다. 마동석, 예정화 두 분의 결혼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활발한 활동 기대합니다.

독감 무료접종하고 올 겨울 안전하게 보내세요 [내부링크]

이제 겨울로 접어들면서 방역당국에서는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가 동시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대상자들은 최대한 빨리 접종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겨울을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 독감 예방접종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독감이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급성 호흡기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코, 목, 폐 등 호흡기관이 감염되어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독감은 전 세계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병으로 특히 기온이 내려가는 겨울철에 더 잘 유행합니다. 독감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대상(노인, 어린이, 기저질환자)들은 더욱 각별한 주의가 ..

생리통 완화하는 법 함께 해보세요 [내부링크]

오늘은 생리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한 달에 한번 생리를 합니다. 이 생리 기간에는 생리통이라는 불청객도 함께 찾아오곤 합니다. 어떻게 하면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지 차근차근 살펴보겠습니다. 1. 생리통이란? 생리통이란 생리 기간에 나타나는 통증 일체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여성 중 50% 이상은 이 생리통을 경험했다고 할 정도로 매우 일반적인 통증입니다. 약간 통증을 있다라고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심하면 통증으로 응급실에 가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그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천차만별입니다. 2. 생리통의 원인 1) 호르몬 생리 중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라딘'이라는 호르몬 때문에 생리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 호르몬은 월경 시 자궁 내막의 탈락을 위해 자궁 근육의 수축..

주민등록등본, 영문주민등록등본 쉽고 간편하게 발급 받으세요 [내부링크]

오늘은 주민등록등본과 영문으로 된 주민등록등본을 어떻게 발급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업무를 하거나 개인적인 일 때문에 이 서류들이 필요한 적이 있었는데요. 한 번씩은 어쩌다 필요하게 되어 발급받아야 되는 서류들입니다. 요즈음은 쉽고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주민등록등본이란? 먼저 주민등록등본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나의 거주지 주소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우리가 이사를 할 때 전입신고를 하면서 우리의 주소가 정부에 등록이 되는 것입니다. 주민등록등본에는 주소, 이름, 가족 구성원, 주민등록번호, 전입일, 변경 사유 등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

싱가포르 여행가자! 입국하는 법 알려드려요. [내부링크]

이제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각 국의 국경이 개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싱가포르 여행 시 입국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싱가포르는 코로나19가 심했을 때는 입국 절차가 매우 까다로운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 절차를 매우 간소화하여 여행자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싱가포르 입국 카드란? 싱가포르 입국 카드는 예전에 WHITE CARD라고 종이로 된 양식이었는데, 이제는 온라인으로 바뀌었습니다. 입국하는 모든 사람들이 사전에 적어서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국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아래 링크의 입국카드 작성입니다. 컴퓨터나 모바일로 작성하시면 되고, 시스템에 자동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별도로 출력해서 지참할 필요는 없..

한혜진 쿡민식당 / 이미주 뉴스투데이 [내부링크]

1. 쿡민식당 소개 모델 한혜진과 개그맨 문세윤을 필두로 새로운 맛집 프로그램 '쿡민식당'이 방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채널A, ENA PLAY가 공동으로 제작하였고, 2022년 10월 15일 오전 9시에 첫 방송을 시작합니다. 한혜진과 문세윤은 의뢰인을 대신하여 식당들의 음식을 평가합니다. 주요 평가 기준은 의뢰인의 취향에 맞는가입니다. 의뢰인의 취향을 맞추기 위하여 경력이 쟁쟁한 식당들이 참여하는데요. 이 식당들은 기존의 메뉴들을 변형하거나, 신 메뉴를 개발하는 등 의뢰인들의 입맛에 딱 맞는 요리를 선보이고자 노력합니다. 이 방송 프로그램은 기존에 맛집을 찾아가는 방식이 아닌, 식당이 의뢰인을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식당에서는 즉석에서 요리를 함으로써 더 맛있는 음식을 대접할 수 있습니다..

부산국제영화제 정보부터 예매까지 한 번에 알아보세요 [내부링크]

10월 5일 제 27회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개막합니다.부산국제영화제는 그동안 코로나19 때문에 축소되어 진행되었으나, 올해부터는 코로나19 상황이 완화되어 예전처럼 화려하게 개막합니다. 지난 3년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올해는 더욱 더 많은 스타들이 참석하여 부산국제영화제를 빛나게 할 예정입니다. 1. 운영기간 및 장소 2022년 10월 5일부터 10월 14일까지 열흘간 개최 영화의전당 , CGV 센텀시티점 ,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 소향씨어터 신한카드홀 , 영화진흥위원회 표준시사실 2. 세부 정보 1) 주요 참석자 명단 홍콩배우 양조위, 고레에다 히로카즈(영화 '브로커' 감독), 배우 강동원, 이영애, 한지민, 하정우, 류준열, 전여빈, 권율, 한선화 등 2) 상영작 공식 초청작 71개국 ..

소상공인 손실보상 쉽고 간편하게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지금은 소상공인 손실보장 신청 접수기간입니다. 오늘부터 10월 9일까지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에 따른 '홀짝제'를 운영합니다. 그럼 소상공인 손실보장 신청 놓칠 수 없겠죠? 어떻게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란?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은 소상공인 지원법에 따라 코로나 19가 창궐했을 당시 방역조치에 따른 손실금을 분기별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일회성으로 지급되는 '손실보전금'과는 다르며, 2021년 3분기, 2021년 4분기, 2022년 1분기, 2022년 2분기로 이번이 네 번째이자 마지막입니다. 왜냐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지난 4월 17일 자로 해제됐기 때문에 더 이상의 방역조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2. 손실보상 세부 정보 1) 손실보상 신청 대상 2022년 4월 1..

ESG 경영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아요. [내부링크]

오늘은 요즘 화두인 ES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SG가 무엇인지,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ESG의 뜻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기업활동에 있어서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 투명한 지배구조를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1) 환경 (Environment) 기업의 환경 보호 정도는 기업을 운영하는데 큰 고려사항입니다. 요즘은 소비자들도 기업의 환경 보호에 대해 관심이 많아져서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를 할 때 친환경 제품인지도 고려합니다. 이처럼 기업의 환경 보호 여부는 매출과 직결되어 있으며, 기업의 친환경적 이미지를 결정합니다. 스타벅스에서 플라스틱..

기초연금 인상추진 [내부링크]

국민의힘이 '노인의 날'을 맞이하여 기초연금 관련 정책을 점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민의힘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지속 가능한 연금 개혁 및 어르신들의 안정된 생활을 위해서 기초연금을 40만 원까지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서면 브리핑에서 밝혔습니다. 현재 기초연금 월 최대 금액은 307,500원입니다. '기초연금 40만원'안은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 및 윤석열 정부의 국정 과제로 선정된 안건입니다. 또한 야당에서도 정기국회에서 기초연금 인상 추진을 공언했기 때문에, 여야의 의견 일치로 국회 통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정부의 타임라인은 내년 상반기까지는 기초 연금 40만 원 인상을 위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준비하고, 2024년부터 실제 지급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경복궁 관람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경복궁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복궁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으므로 이제는 직접 경복궁에 방문해서 역사적 특징을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더 재미있게 관람을 할 수 있겠죠? 지금부터 경복궁 관람 방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복궁 관람 시간 및 요금 1) 관람 시간 매주 화요일은 휴궁일이므로, 방문하실 수 없습니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또는 오후 6시까지인데 월별로 관람시간이 조금씩 다릅니다. 해가 짧은 동절기에는 오후 5시, 해가 긴 하절기에는 오후 6시까지라고 보면 됩니다. 2) 관람 요금 성인은 인당 3,000원이고, 어린이 및 청소년(만 7세부터 만 18세까지)은 1,500원입니다. 10명 이상의 성인 단체일 경우 인당 2,400원이며, 어린..

경복궁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아요 [내부링크]

오늘은 가을 나들이 명소로 아주 좋은 경복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복궁의 역사적 특징을 먼저 알아보고 경복궁 관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복궁의 역사적 특징 1) 설립 배경 조선 왕조는 고려의 수도인 개경에서 1392년에 건국하여 1910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태조 이성계는 무력으로 정권을 장악하여 새 왕조를 설립했기 때문에 민심을 안정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태조는 천도를 통하여 민심 안정과 왕권 강화를 이루고자 하였습니다. 태조는 강력한 의지로 1394년 수도를 개경에서 한양으로 옮기면서 경복궁 건축에 착수하였습니다. 다음해인 1395년 종묘, 사직과 함께 조선 왕조 최초로 경복궁이 창건되었습니다. 경복궁의 이름의 뜻은 '큰 복을 누리며 번성하라'는 뜻인데 태조..

역류성 후두염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 또한 역류성 후두염으로 몇 달 동안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역류성 후두염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호전될 수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 후두염이란? 먼저 역류성 질환이란 위산 또는 위 속의 음식이 식도나 목구멍으로 거꾸로 올라와서 여러가지 증상을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산은 말 그대로 산성의 물질이기 때문에 거꾸로 올라올 경우에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이 됩니다. 목구멍의 점막은 매우 예민해서 아주 적은 양의 위산으로도 자극을 크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극을 받은 목구멍, 즉 후두에서 기침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긴 기침은 잘 낫지 않고 만성 기침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싱가포르 법인 설립 핵심 정보 알려드려요 [내부링크]

오늘은 싱가포르 법인 설립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들어 싱가포르에 진출하여 사업을 확장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 어떻게 진출하는지, 싱가포르 법인 설립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지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왜 싱가포르인가? 1) 평화로운 정치, 사회 분위기 싱가포르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정치적, 사회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나라와 다르게 갈등의 상황이 거의 없고, 평화로운 사회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내에 다양한 인종, 종교가 공존함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인종과 종교를 존중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인종, 종교가 한 곳에 집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흥 시장인 중국, 인도, 동남아를 한꺼번에 공략할 수 있습니다. 2) 지리적으로 근접..

제주도 렌터카 안전하게 예약 하세요. [내부링크]

요즘 가을 날씨가 너무 좋습니다. 이런 날씨에 집에만 있을 수 없죠. 우리나라의 최고 관광지인 제주도로 많이 여행을 가시는데요. 오늘은 제주도 여행에 있어 꼭 필요한 렌터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행하는 데 있어 발이 되어줄 렌터카가 있다면 여행이 더 편하고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와 동반하는 여행에는 렌터카가 필수입니다. 렌터카를 예약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주도 렌터카 예약 방법 1) 가격비교 사이트 이용 검색을 해보시면 제주도 렌터카 가격비교 사이트들이 많이 나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한 곳에 들어가셔서 원하는 차량으로 조회를 해보면 사이트별로 가격 비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격비교 사이트의 장점은 홈페이지 시스템으로 몇 초만에 가격이 바로 비교..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쉽고 간편하게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요즘 물가가 많이 오르고 있어 가계의 부담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거주비용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파트 관리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매달 나가고 있는 관리비에 어떤 항목이 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항목이 있는지 파악하고 있으면 그 항목에 맞추어 관리비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1. 아파트 관리비란? 아파트 관리 주체가 아파트의 유지 관리를 위한 각종 비용을 배분하여 아파트 입주자에게 부과하는 비용입니다. 매월 말이 되면 아파트 편지함에 관리비 고지서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관리소는 매달 관리 비용을 정산하여 입주자의 지분율, 사용률에 따라서 그 금액을 부과하고, 아파트 입주자들은 매달 이 금액을 ..

화담숲 예약 간편하게 하는 법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추석이 지나면서 이제 날씨가 좀 더 선선해지고 있습니다. 이제 곧 단풍 시즌이 다가오는데요. 이렇게 날씨 좋고 단풍이 아름다운 가을날 집에만 있을 수는 없겠죠? 저도 가족들과 함께 가을 나들이를 찾는 중입니다. 여러 후보지들 중 오늘은 곤지암의 화담숲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화담숲은 철저하게 예약 시스템으로 운영되오니 이 글이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1. 화담숲 위치 및 교통편 안내 1) 자동차 이동 안내 및 화담숲 주소 경기도 근교에 있다보니 아무래도 자동차로 이동하시는 분이 많을텐데요. 네비게이션에 "화담숲"을 검색하시거나 주소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1" 입력하시면 됩니다. 2) 서울/경기 광역버스 1113-1(강변역), 500-1(잠실역), 500-2(삼성역), ..

효과 만점 코골이 줄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코골이 방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도 모르게 코를 골면서 자고 있더라고요. 남편이 컴플레인(?)을 해서 제 코골이도 고칠 겸 글을 써봅니다. 먼저 코골이 원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체중 증가 저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요즘 재택근무를 하면서 체중이 좀 늘어났어요. 그래서 예전보다 코골이가 심해진 것이 아닐까라는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목에도 지방이 축적되어 기도가 좁아진다고 합니다. 기도가 좁아지면서 숨 쉴 때 공기의 마찰음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코골이 증상의 원인의 60~80%는 비만 때문이라고 하니 먼저 다이어트부터 해봐야겠습니다. 저희 집에는 22개월 아기도 있는데 저 때문에 고통 받고 있는 우리 남편과 아기를 생각해서라도 다이어트를 시작해야겠어요. ..

쉽고 간편하게 재산세 신용카드로 납부해요 [내부링크]

9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입니다. 여러 재산세 항목들 중 토지와 주택 2기분이 해당됩니다. 저도 이번 달에 재산세를 납부해야되서 한번 더 확인해볼 겸 이 글을 작성해 봅니다. 재산세란 무엇인지, 재산세를 어떻게 납부해야하는지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재산세란? 1) 재산세의 정의 재산세 홈페이지(https://www.wetax.go.kr/main/)에 따르면, 재산세란 납세자가 소유한 재산의 경제적 교환가치에 담세력을 두어 과세하는 조세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재산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이 재산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과세 대상은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를 말합니다. 그리고 납세자는 과세기준일(매년 6월 1일) 시점에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지 아닌지로 결정됩..

언어 수업 교실의 운영 방안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언어 수업 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한 학기별, 주간별, 본시 수업별 각각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수업 계획서를 바탕으로 어떻게 언어 수업 교실을 운영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사의 말과 움직임 1) 교사 역할의 중요성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수업을 이끌어가는 교사의 말, 발화량, 목소리, 움직임 등 교사의 말과 행동 모든 것이 수업에 영향을 주게 된다. 교사가 수업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이 수업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의 말과 움직임 하나하나를 잘 조절하고 신경을 써야 한다. 2) 발화량 언어 수업은 기본적으로 학습자들의 발화를 최대한 끌어내야 하는 수업이다. 그러나 ..

언어 수업 계획서 작성하기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수업 계획, 수업 목표 설정, 수업의 내용과 방법, 평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어떻게 언어 수업을 계획해야하는지 그 계획서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수업 계획서 작성의 중요성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은 대개 학기별로 10주 단위로 실행되는데, 주 5일 동안 하루 4시간씩 총 200시간의 수업으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수업 계획은 학기별 계획과 그에 따른 주별 계획 및 본시 수업에 대한 계획으로 이루어진다. 수업 계획이 잘 되어 있으면 교사들은 수업을 하는 데 안정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들에게도 전달되어 수업에 대한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수업 계획서 작성은 수업을 준비하는 시작점이다. 따라서 수업 계획서 준비가..

언어 수업 계획 [내부링크]

지금까지 언어 기술 수업을 어떻게 조직하는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각각의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부터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어떻게 언어 수업을 계획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언어 수업이란? 교실 수업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특히 언어 교육을 위한 수업에서는 새로운 언어 형식을 도입하여 학습자들이 그것을 연습하도록 이끌고, 학습자들에게 배운 언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 효율적으로 수업을 하기 위한 계획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수업에 대한 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은 경험 많은 교사나 초보 교사 모두에게 필요한 일이다. 경험이 많은 교사일 경우에는 수업 시간에 해야 할 활동들을 간단하게 메모하는 정도의..

쓰기 전, 중, 후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지금까지 듣기, 말하기, 읽기의 전, 중 후 단계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쓰기의 전, 중, 후 단계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1. 쓰기 전 단계 쓰기 전 단계에서는 글쓰기 주제를 제시하고 주제와 관련된 배경 지식을 형성하거나 새로운 어휘, 문법, 문형에 대한 스키마를 활성화하는 활동을 한다. 쓰기 전 활동에서는 글쓰기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도록 학습자들과 관련된 자료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다음은 쓰기 전 단계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활동들이다. 1) 관련 어휘와 표현 제시하기 쓰기에 필요한 관련 어휘와 문법 및 표현들을 직접 제시하고 설명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통제적인 글쓰기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방법이나, 때로는 자유로운 글쓰기를 할 때 주제..

읽기 후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오늘은 읽기 후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듣기, 말하기, 읽기의 각 단계별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읽기 후 단계 읽기 후 단계에서는 읽은 내용을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과 텍스트의 내용과 학습자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연결시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읽기 후 활동은 대부분 말하기, 쓰기와 연계 시켜 읽고 이해한 것들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말하기 활동으로는 읽은 내용을 다시 말하기나 토론하기, 다른 결말이나 의견 제시하기 등이 있다. 특히 이야기 중심의 읽기 내용인 경우는 역할극 활동이 효과적이다. 쓰기 활동으로는 자신의 말로 그 이야기를 다시 쓰게 하거나 요약해 보기, 읽은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의견 쓰기 등이 있다. 1) 읽..

읽기 중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저번 글에 이어서 읽기 중 단계의 특징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읽기 중 단계의 특징 읽기 단계는 학습자가 스스로 텍스트를 읽는 단계이다. 교사는 학습자가 성공적인 읽기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읽기 전략을 활용하며 읽는 활동들을 준비한다. 즉, 읽기 중 활동을 하면서 핵심 내용 훑어 읽기, 필요한 정보 찾아 일기, 문맥을 이용해 단어 의미 추측하기, 추론하기, 배경 지식 활용해 내용 파악하기, 요약하기, 핵심 내용 파악하기 등의 읽기 전략과 기술을 익힌다. 특히 읽기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에게는 읽기 과정을 통해 읽기 전략을 학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여기서는 다음의 텍스트를 활용하여 읽기 단계의 활동을 살펴 보기로 한다. 1) 핵심어와 중심 문장 찾기 텍스트의 각 단..

읽기 전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지금까지 듣기, 말하기의 각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부터는 읽기 단계의 각 특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읽기 단계에도 전, 중, 후 단계가 있으며 여기에서는 읽기 수업의 개념과 읽기 전 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읽기 수업이란? 의사소통 중심의 언어 교육에서는 말하기 교육에 초점을 두기 쉽다. 그러나 의사소통은 말로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생활은 실제로 기사, 안내문, 간판, 편지 등 문자를 이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언어 교육에서 읽기 능력은 말하기나 쓰기 능력 향상에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한다. 모어 화자가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문자 언어를 통해 얻고 넓혀 가듯 언어 학습자들도 다양한 주제나 종류의 읽기 자료를 통해서 언어 입력의 양이나 질을 향상시켜..

말하기 후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오늘은 저번 글에 이어서 마지막 단계인 말하기 후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말하기 후 단계 말하기 활동을 정리하고 다른 기능으로 확장하는 단계이다. 교사가 기록해 놓은 오류 중 학습자 전반에 나타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오류는 이 단계에서 상기시키고 수정해 줄 수 있다. 또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에게 부족한 것으로 생각되는 문법이나 기능들이 있으면,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다시 한 번 정리할 수도 있다. 말하기 후 단계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활동 중 하나는 다른 언어 기능으로의 확장인데, 말하기 주제와 관련한 듣기 자료를 듣거나 읽기 자료를 읽고 내용을 파악한다든지, 말하기 활동에서 한 내용들을 정리해 글로 써 보는 등의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다. 1) 정보 차 활동 ..

말하기 전 단계와 말하기 중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지금까지 듣기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아보았고, 다음으로는 말하기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말하기도 듣기와 마찬가지로 전, 중, 후 단계가 있으며 오늘은 말하기 전 단계와 말하기 중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말하기 수업이란? 말하기는 음성언어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듣기와 함께 실생활 언어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언어 기능이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말하기 능력은 외국어를 학습하고 구사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말하기 능력은 상대방의 언어 능력을 가늠해 보는 첫 번째 기준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학습자 스스로도 자신의 언어 능력을 측정할 때 말하기 능력을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언어 학습의 동기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도 말하기는 매우 중요한 언..

듣기 후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듣기 전 단계와 듣기 후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이어서 마지막 단계인 듣기 후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듣기 후 단계 듣기 후 단계에서는 말하기나 쓰기 활동과 연계된 통합적 활동이 효과적이다. 듣기 후의 말하기 활동으로는 읽은 내용 다시 말하기나 역할극, 다른 결말이나 의견 제시하기 등이 있다. 쓰기 활동으로는 자신의 말로 그 이야기를 다시 쓰게 하거나 요약해보기, 들은 내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 쓰기 등이 있다. 1) 들은 내용 재생하기 들은 내용을 다시 말하거나 쓰게 하면서 그 내용을 재생하는 활동이다. 주어진 어휘나 핵심어로 이루어진 어휘망, 그림 등 단서를 이용해서 내용을 재생시킨다. 학습자들은 듣기 텍스트에 나온 모범 문장을 만들어 써 보면서 새로운 표현과 문..

듣기 전 단계와 듣기 중 단계의 특징 [내부링크]

오늘은 듣기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듣기 단계에는 전 단계와 중 단계, 후 단계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듣기 전 단계와 듣기 중 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음글에서는 듣기 후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듣기 전 단계 듣기 전 단계는 듣기를 준비하는 단계로, 학습자들의 배경 지식을 활용해 들을 내용을 추측해 보거나 주제나 어휘 등을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 활동들은 학습자들이 내용에 대해 흥미를 가지도록 하며, 들을 내용에 대한 부담감이나 긴장감을 덜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들이다. 1) 시각 자료 보고 내용 추측하기 듣게 될 대화 내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장소나 상황을 사진이나 그림으로 미리 살펴보는 것이다. 그림이나 사진을 보면서 대화가 이루어지는 장소나 상황 또는 대화 인물..

발음 연습 방법 [내부링크]

지금까지 문법, 어휘, 문장 학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발음 연습에 대해 알아보면서 어떻게 발음을 학습해야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올바른 발음 교육이란? 발음은 언어 구사에 자신감을 갖게 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아무리 문법이나 어휘에 대한 지식이 많은 학습자라도 발음이 정확하지 않으면 학습자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된다. 또한 발음은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는데, 아무리 말하기 능력이 뛰어나도 발음이 나쁘면 언어 구사에 대한 첫인상과 평가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P-P-P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 발음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올바른 발음 교육을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문법을 활용한 문장 학습 방법 [내부링크]

지금까지 어휘와 문법 학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문장 학습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문장 학습방법도 어휘와 문법 학습 방법과 같이 다양한 연습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장 학습의 여러가지 방법 1) 연결하기 서로 관계있는 두 문장이나 어휘들을 골라 연결한 다음, 지시하는 문법 항목을 써서 한 문장으로 만드는 연습이다. 두 문장을 연결해 만드는 연습은 다양한 의미 관계로 이루어진 연결 표현들을 연습할 때 특히 유용하다. 학습자들이 두 문장을 연결하려면 두 문장 사이의 의미 관계를 계속 생각해 보게 되는데, 이런 과정이 문법 항목의 형태 연습뿐만 아니라 그 의미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문장 완성하기 목표 문법 항목을 써서 ..

언어 기술 향상을 위한 수업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언어 기술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를 활용하는 수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언어 기술의 특징 1) 언어 기술의 4가지 영역 언어 학습에서 언어 기술을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한다. 이들은 다시 활용되는 언어의 형식에 따라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로 구분되고, 언어 활동에 따라 이해와 표현으로 구분된다. 언어 기술 향상을 위한 수업을 조직하기 위해서는 우선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술이 지니고 있는 특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듣기와 읽기는 수용적 기술이라는 점에서 유사한 특징을 지닌다. 학습자들이 목표 언어를 듣거나 읽을 때에는 대상이 되는 언어를 인식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비해서 말하기와 ..

P-P-P 수업모형의 특징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P-P-P 수업모형을 통해 새로운 언어 항목을 위한 수업은 어떻게 진행해야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P-P-P 수업 모형의 개념 1) 수업 환경 수업은 학습자가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외적인 환경을 통제하는 과정이다. 수업에 작용하는 내적 환경에는 학습자의 일반적인 능력이나 학습 성향과 동기 등이 주요 요소가 되며, 외적 환경에는 학습 내용과 전달 매체, 학습 시간 등이 주요한 요소가 된다. 수업은 이러한 요소들로 형성된 학습자의 환경을 분석하여 이들이 유기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활동이다. 수업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그 과정을 일정한 모형으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 수업 모형은 수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일련의 전략이며, 이것은 수업..

언어 학습자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언어 학습자에 대해 어떻게 이해해야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학습자의 성향 파악하는 방법, 학습자의 여러 요인, 수업 계획과 실천 방안에 대해서 이해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언어학습자의 성향 파악하기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학습자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앞으로 배워야할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성향이나 학습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면 수업 방법을 선택하고 수업 중 발생하는 상황에 적절히 대응하고 융통성 있게 적응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무엇을 가르칠지 올바르게 결정하기 위해서 학기 초에 교사는 학습자의 언어 능력을 잘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전에 학습자를 가르쳤던 교사와 이야기를 하거나 학..

언어 교사의 역할과 필요한 능력 [내부링크]

오늘은 언어 교사란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 교사의 개념, 언어 교사의 역할, 언어 교사에게 기대되는 능력을 차례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언어 교사란? 교사는 누구나 좋은 교사, 잘 가르치는 교사를 꿈꾼다. 좋은 교사의 자질을 타고난 이들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교사들은 어떻게 해야 잘 가르치는지, 어떻게 해야 좋은 교사가 되는지를 배우고 노력해야만 한다. 개개의 교사들은 한 개인으로서의 성격도 다르고 교육에 대한 각기 다른 관점과 방법을 지니고 있지만, 언어 교사로서 요구되는 공통된 능력과 자질을 갖출 필요가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고 하듯이, 교사의 능력과 자질은 교육의 성패를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언어 교사는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자..

문법 학습 방법 [내부링크]

저번 글까지는 어휘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글부터는 문법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법 학습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법 학습의 중요성 언어를 통해 최소한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은 어휘 하나만으로도 가능하다. 문법 없이 몇몇 어휘의 나열만으로도 의사소통을 시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복잡하고 미묘한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문법이라는 정교한 의미 전달의 도구가 필요하다.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 화자와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하려면 정확한 의미 전달을 돕는 문법의 습득이 필수적인데, 이는 언어 교육에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룰 때 문법 구조나 항목이 교육 목표를 제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의사소통 능력이라는 것은 상황에 맞는 문법을 적절하..

어휘 학습 방법 [내부링크]

저번 글에서는 언어 기술 향상을 위한 수업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어휘 학습의 중요성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에는 어휘가 출발점이 된다. 어휘 하나만으로도 최소한의 의미는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휘는 그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언어를 학습해 가는 데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언어 능력이 아무리 높아져도 새로운 어휘는 끊임없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이렇게 의사소통에 필수적이고 그 양이 방대한 어휘를 수업 현장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P-P-P 수업 모형 안에서 살펴보도록 한다. 수업에서 어휘를 제시하고 연습하고 학습자들이 새로 배운 어휘를 기억하도록 돕기 위해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사..

언어관과 언어 교육의 개념 [내부링크]

오늘은 언어관과 언어교육이 무엇인지 개괄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관과 언어교육, 언어를 보는 관점, 언어관을 교수법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차례대로 살펴 보겠습니다. 1. 언어관과 언어 교육의 개념 언어 교육에서 우선하여 제기되는 문제는 언어란 무엇이고 인간은 그것을 어떻게 습득하여 사용하는가 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오랜 세월 동안 주요한 관심사 중의 하나였으며, 따라서 여러 관점에서 논의되어 왔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논의는 교실 안에서 사용하는 언어 교수 방법과 교수 자료에 영향을 끼쳤다. 언어 연구에서 언어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특히 언어가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는 점에서 그에 대한 해석도 복잡하게 제시되었다. 언어 교육에서 유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언어에 대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