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a의 등록된 링크

 lor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3건입니다.

PASS 인증서 발급 및 사용법 안내 [내부링크]

공인인증서의 시대가 저물면서 각종 범용 인증서가 쏟아지고 있는데요. 카카오, 네이버, 삼성패스, 통신사 PASS 인증서 등 다양한 범용 인증서가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PASS 인증서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간..

간편인증으로 국세청 홈택스 간편하게 로그인하기 [내부링크]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다양한 사설 인증서가 생겨났습니다. 금융, 정부기관도 카카오톡, PASS앱, 삼성패스 등의 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보다 훨씬 편하더라고요. 간편인증으로 국세청 홈택..

내로남불 뜻, 사자성어? [내부링크]

요즘 정치 관련 뉴스나 라디오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 바로 내로남불입니다. 사건만 일어났다 하면 내로남불이 어쩌고 저쩌고 하죠. 언듯 들어보면 사자성어 같죠. 하지만 내로남불은 사자성어가 아니고, 영..

생활 무전기 모토로라 TLKR T80 내돈내산 리뷰 [내부링크]

요즘 같은 최첨단 IT시대에 과연 무전기가 필요할까요? 다들 스마트폰 가지고 다니고 전파가 안 터지는 곳도 없는데 말이죠. 하지만 일상이나 업무 시 무전기가 필요할 때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구매한 생활무전기..

iptime USB 무선랜카드의 장단점과 설치 방법 [내부링크]

데스크톱은 노트북에 비해 동급 대비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부피도 크고 선도 지저분해서 공간상 제약이 많죠. 저도 집에서 데스크탑을 사용하면서 아무리 선을 정리해도 지저분한 것은 어쩔 수 없더라고요...

해피머니상품권 온라인 오프라인 사용처 및 교환 방법 [내부링크]

이벤트 상품으로 해피머니 상품권을 받았는데요. 해피머니 포인트 생각보다 활용처가 많더라고요. 또한 해피머니 캐시로 전환하여 해피머니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피머니 온라인 / 오프라인 사용처..

디지털 멀티미터 전류 측정 방법과 주의사항 (AC / DC) [내부링크]

멀티미터는 전압, 전류, 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 전자공학 및 각종 산업계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장비 중 하나입니다. 주로 저항이나 전압을 측정하지만 가끔 전류를 측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핸드폰 공기계를 데스크탑 PC 스피커로 활용하는 방법 (AudioRelay) [내부링크]

갑자기 PC 스피커가 고장 나서 난감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스피커를 구매하기 전까지 소리를 들을 수 없으니 너무 답답하더라고요. 계속 이어폰을 끼는 것도 힘들고. 이럴 땐 스마트폰 공기계 하나만 있으면 임시..

타이머 콘센트 사용법과 장점, 단점 [내부링크]

타이머 콘센트라는 제품을 아시나요? 콘센트에 타이머가 달려서 원하는 시간에 가전제품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세팅만 해 놓으면 자동으로 작동하므로 아주 편리합니다. 작동법이 그렇게 어렵진 않은데 처음..

110V 220V 돼지코, 전원 변환 플러그 어댑터 사용법과 주의사항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모든 가전제품은 220V 전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110V 전압을 사용하는 나라들도 있습니다. 이런 나라에서 생산된 전자제품은 코드의 규격이 다르므로 반드시 전원변환 어댑터인 돼지코가..

3분 만에 새 배터리로! 전기차 배터리 교체식이란? [내부링크]

최근 르노에서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식이 아닌 교체식으로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전기차에서 배터리 교체식은 방전된 배터리를 완충된 배터리로 아예 바꾸는 방식입니다. 처음 들었을 땐 정말 신박한..

여름철, 겨울철 전기요금 절약 방법 꿀팁 10가지 [내부링크]

해마다 여름과 겨울만 되면 냉방이나 난방 때문에 전기세 부담이 크게 늘어납니다. 작은 습관으로도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답니다. 여름철과 겨울철 전기요금 아끼는 방법 10가지 소개할게요. 1. 안 쓰는 플러그..

가스레인지 점화불량? 가스렌지 건전지 교체 방법 [내부링크]

가스레인지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갑자기 불이 안 붙는 경우가 있는데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주로 스파크를 튀겨 점화를 하는 건전지가 소모돼서 점화 불량이 발생합니다. 가스레인지 점화불량시 건전지 교체..

계양전기 전동드릴 DDH-1442L-2C 충전 함마드릴 리뷰 [내부링크]

산업현장 필수 공구 전동드릴, 어떤 제품 사용하시나요? 전동드릴 기능에 따라 종류도 많고 브랜드로 많아서 선택하시기 어려우셨을 텐데요. 오늘은 가성비 좋은 국산 전동드릴 계양전기 함마드릴 DDH-1442L-2C 소..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웨일, 엣지 유용한 단축키 모음 [내부링크]

직장에서 일상에서 인터넷 많이 하시죠? 인터넷 서핑을 좀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연히 시도해 봐야죠! 인생은 시간과의 싸움, 최대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면 시도해볼만 합니다. 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주소창 검색엔진 변경 방법 [내부링크]

요즘 크롬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시죠? 구글 크롬과 경쟁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내놓은 크롬 기반의 브라우저가 바로 엣지(Edge)입니다. 엣지 브라우저 사용 시 첫 난관이 바로 검색엔진입니다. 주소표시..

등산할때 하이킹과 트레킹의 차이 [내부링크]

등산 관련 용어 중에 하이킹과 트레킹이 있습니다. 뭔가 비슷한 거 같으면서도 다른 거 같기도 하고 헷갈리지 않나요? 그래서 오늘은 하이킹과 트레킹, 등산, 등반 등 등산 용어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등산,..

중재가 필요할 땐? 전라도 사투리 "개탕치다"의 뜻과 예시 [내부링크]

전라도 여수 지방의 사투리로 개탕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여수뿐만 아니라 광주지역에서도 많이 쓰는 말인데요. 저도 처음 이 말을 듣었을 때에는 뭔가 부정적인 의미인 줄 알았었는데, 제가 오해를 했더라고요...

막고품다 뜻과 유래, 예시 [내부링크]

직장생활을 시작할 때 상사가 저보고 그 일은 막고 품어라고 하더라고요. 맞고품다? 막고풀다? 맞고풀다? 생전 처음 들어본 말에 당황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늘은 "막고 품다"의 뜻과 유래, 그리고 어떤 상황에..

차박 캠핑시 가장 위험한 일산화탄소 중독 예방법 [내부링크]

겨울만 되면 꼭 발생하는 사고가 있습니다. 바로 일산화탄소 가스중독으로 인한 사망사고죠. 정말 그렇게 매스컴에 보도되고 위험하다고 해도 꼭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독립된 공간에..

Fluke 289 디지털 멀티테스터기, 데이터 로깅되는 명품 멀티미터 [내부링크]

"장비는 무조건 좋은걸 써라! 장비에 돈 아끼지 말자!"라는 철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제가 사용하는 멀티미터가 바로 Fluke 289입니다. True RMS 멀티테스터기 성능도 훌륭하지만 무엇보다도 데이터 로깅이..

신용등급 폐지! 바뀌는 신용점수제의 좋은점과 점수 기준 [내부링크]

새해는 각종 제도가 바뀌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2021년 새해에도 많은 제도가 폐지되거나 시행되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신용등급 제도입니다. 올해부터는 신용등급제가 폐지되고 신용점수제로 변경됩니다...

불이 붙은 온도? 인화점, 발화점, 연소점의 뜻과 차이 [내부링크]

발화점과 인화점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불이 붙는 온도를 뜻하는 거 같긴 한데요. 정확한 의미가 뭘까요?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오늘은 인화점, 발화점, 연소점의 정확한 의미와 차이에 대해 알려드..

가스레인지는 해롭다? 발암물질 펙트 체크하고 건강하게 사용하기 [내부링크]

몇 년 전에 가스레인지에서 미세먼지가 나온다, 발암물질로 폐암이 걸린다는 소문이 돌았었는데요. 전기레인지나 인덕터 홍보를 위해 허위사실을 퍼트린 것이었습니다. 아직도 가스레인지가 해롭다고 알고 계시는..

화학공학과와 화학과의 차이점과 입시, 진로, 취업 [내부링크]

화학 관련 학과로 화학공학과(화공과)와 화학과가 있습니다. 화공과와 화학과가 같은 전공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엄연히 다른 전공이며 배우는 것부터 향후 진로까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화..

안전화 뭐 살지고민이라면? 구매팁, 기능과 브랜드 비교 [내부링크]

산업 현장에서 일할 때 필수품 안전화, 다들 신고 있죠? 요즘은 안전화의 종류도 정말 다양하고 품질도 좋아졌더라고요. 저는 10년 이상 현장에서 일하면서 안전화만 신고 일하다보니 지금은 안전화를 안 신으면..

신한은행 통장 출금이 안되면? 신한쏠에서 출금계좌 등록하는 방법 [내부링크]

최근 신한은행에서 외화전용 계좌인 외화 체인지업 예금에 가입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용 통장으로 활용하면 좋겠더라고요. 드디어 달러가 입금되고 외환 출금을 하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출금 항목이 없습니다..

IP68? IPX? 방진 방수 IP등급의 의미와 이해하기 [내부링크]

스마트폰이나 아웃도어용 디바이스를 구매하면 방수가 된다며 IP68 등급, IPX7 등급 등의 기호가 써진 거 다들 보셨을 거예요. 과연 이 숫자들이 의미하는 바가 뭘까요? 오늘은 방진 방수 등급인 IP등급에 대해 자..

폭발위험장소에 꼭 필요한 LED 방폭 후레쉬 펠리칸 3325 [내부링크]

가연성 가스가 체류 되어 있거나, 체류 되어 있을 확률이 큰 장소를 폭발위험장소라고 합니다. 이런 장소에서는 방폭 인증된 장비가 설치되어야 하며, 유지보수 시 사용하는 공구도 방폭제품이어야 합니다. 오늘은..

마끼다 전동드릴 HP330D, DIY 가정용 가성비 좋은 충전드릴 [내부링크]

산업 현장, 가정, DIY 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동드릴. 저처럼 현장에서 뛰는 사람의 필수 장비인데요. 저는 마끼다 HP330D 제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성비로는 이만한 제품이 없는 거 같습니다...

플리어 FLIR 휴대용 열화상카메라 E75 사용법 [내부링크]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수혜를 본 산업 중 하나가 온도계 산업입니다. 빨간색 온도계로 온도를 재던 게 엊그제 같은데 요즘은 비접촉식 온도계가 대중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체..

투척용소화기 사용법과 설치기준, 가정용 소화기로 추천 [내부링크]

화재의 위험성은 두말하면 입이 아픕니다. 이게 겪어보지 못하면 실감이 안 나는데요, 한번이라도 겪어보면 평생 트마우마로 남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진압입니다. 모든 화재는 사소한 불씨로 시작하고,..

veraport, wizvera 지워도 되나? 용도와 삭제 방법 [내부링크]

Active X가 사라지면 잡다한 설치파일을 안 깔고 쾌적하게 PC를 사용할 줄 알았는데요. 아직도 뭐만 하려고 하면 깔아야 하는 프로그램이 많네요. 아마 우리나라 대부분 PC에 깔려 있을 veraport와 wizvera도 그..

오일 압력게이지, 오일의 역할과 용도 [내부링크]

산업 현장에서 압력계를 많이 사용합니다. 압력, 모양, 재질에 따라 수많은 압력계가 있는데요. 그중에 오일 충만형 압력계가 있습니다. 압력계 안에 투명한 오일이 들어있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오일의 역할과..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의 차이와 구분방법 [내부링크]

여러분, 농협은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 2가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농협은행과 지역농협이라고도 하는데요.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은 다른 은행이므로 업무가 호환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하셔야 합니..

nvidia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 방법 [내부링크]

PC나 노트북 그래픽카드 뭐 쓰시나요? 대부분 지포스 아니면 라데온일 겁니다. 제 노트북도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시리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다운로드하여..

누전차단기 내려감, 안올라감 원인과 대처 방법 [내부링크]

갑자기 집에 전기가 안 들어오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실거예요. 이웃집까지 모두 전기가 안 들어오는 경우도 있지만 누전차단기(두꺼비집)이 내려가 우리집만 정전인 경우도 많습..

적금계산기 사용법과 적금 이자 계산 방법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 예금과 적금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금은 금리에 예치 기간이 반영되므로 계산 방법이 예금보다 복잡한데요. 적금이자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적금계산기에 대해 소개하고 이자를 계산..

전국 도시가스 고객센터 전화번호 및 공급지역 안내 [내부링크]

전국 도시가스 보급률이 2019년 83.7%를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도시가스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전기나 통신은 사업자의 수가 많지 않지만, 도시가스는 34개사가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지역별로..

HP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내부링크]

프린터 하면 HP죠. 저도 사무실과 집에서 HP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렛팩커드 프린터를 구매하거나 오류 발생 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P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과 설치 방..

KT 넷플릭스 셋톱박스 자가 설치 및 셀프개통 방법 [내부링크]

요즘은 OTT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넷플릭스가 가장 유명하죠. 넷플릭스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바로 시청이 가능하지만 TV에서 보려면 별도의 장비와 통신사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LG유플러스만 넷플..

예금과 적금의 차이 제대로 알고 재테크하기 [내부링크]

재테크의 기본은 예금과 적금입니다. 요즘은 워낙 저금리 시대라 예적금만으로 목돈을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초가 탄탄해야 다른 재테크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초년생이나 재테크 초보자가 꼭..

PDF 파일변환 무료로하기! 설치프로그램 다운, 사이트 소개 [내부링크]

PDF 파일 많이 사용하시죠? 공식적인 문서는 PDF 형식이 답입니다. PDF 파일은 어떤 컴퓨터에서나 똑같은 양식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PDF 파일의 중요성과 무료로 PD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소개합니다.   PDF..

윈도우 단축키 모음, 딱 12개만 알아도 칼퇴한다 [내부링크]

Ctrl+C와 Ctrl+V 다들 아시죠? 국민 단축키 복사, 붙여넣기입니다. 만약 복붙 단축키가 없다면? 생각만해도 답답해집니다. 이처럼 단축키는 한번 몸에 익으면 정말 편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2..

DIY 필수품 초강력 3M 양면테이프의 장점과 주의사항 [내부링크]

홍보 아닌 내돈내산 리뷰 DIY를 좋아하는 당신이라면 무조건 있어야 할 필수품! 바로 3M 양면테이프입니다. DIY, 산업현장, 사무실 등 언제 어디서나 만병통치약이 되어주는 3M 양면테이프의 장점과 주의사항 알려..

싱크홀 발생원인과 대책, GPR 도입이 정답인가? [내부링크]

지난 8월 26일 구리시 교문동에서 지름 15m의 대형 싱크홀이 발생하였습니다.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아 정말 다행입니다. 이처럼 싱크홀은 언제 어디서나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싱크홀이 발생하는..

택트 스위치 구조와 동작원리, 결선방법 [내부링크]

전자제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위치가 뭘까요? 저는 택트스위치라고 생각합니다. 터치방식이 아닌 이상 누르는 스위치는 대부분 이 택트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전기전자 관련 회로에 꼭 들어가는 이 택트스위..

HP 노트북 드라이버 다운로드 및 설치, HP Support Assistant 활용하기 [내부링크]

HP 노트북을 포맷하고 윈도우10을 설치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작업은 드라이버 설치입니다. HP 공식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으며, HP 컴퓨터 전용 유틸리티인 HP Support..

가전제품 전원버튼 스위치 모양 I O의 의미와 대기전력 [내부링크]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 가전제품, 전기제품의 전원버튼에는 I와 O로 된 기호가 있습니다. 과연 이 기호들은 뭘 의미하는 걸까요? 저는 스위치를 사용할 때 I가 켜는 것인지 끄는 것인지 항상 헷갈리더라고요. 이..

비접촉식 체온계 사용법과 코로나 발열 기준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체온을 재는 것이 일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어딜 가도 체온계를 볼 수 있는데요. 체온계마다 사용법이 다 다릅니다. 관공서나 병원에서 많이 쓰는 비접촉식 체온계에 대해 알아보고 정확한 사용법과 발..

윈도우10 설치방법 HP 노트북 프리도스 [내부링크]

HP 노트북에 윈도우10 설치하는 방법 공유합니다. 요즘은 윈도우 OS가 없는 깡통 노트북도 많이 팔립니다. OS가 빠지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해서 좋죠. 이처럼 OS가 없는 노트북을 프리도스라고 합니다. 오늘은 노..

DIY 목재 재단 인터넷 주문하기, 원목 나무 원하는 사이즈로! [내부링크]

살다 보면 맞춤제작 가구나 소품이 필요할 때가 있죠? 예전에는 직접 나무판을 사서 톱으로 잘라서 만들거나 목공소에서 주문했었는데요. 요즘은 인터넷에서 DIY용 목재도 재단해서 판매하네요. 와 사이즈도 딱 맞..

온도센서 바이메탈의 원리와 활용 [내부링크]

다리미나 전기포트, 토스트기에서 딸깍 하는 소리와 함께 전원이 꺼지는 거 다들 보셨을 거에요. 온도가 적당히 높아졌으니 자동으로 꺼지는 것인데요? 어떤 원리일까요? 바로 바이메탈로 이런 온도제어를 합니다...

TV 만능 리모컨 고장 직접 수리하기 [내부링크]

갑자기 TV 리모컨 동작이 안 됩니다. 아무리 세게 눌러도 작동하지 않고, 건전지를 바꿔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이럴 땐 버리고 새 거 사죠? TV 만능 리모콘은 인터넷에서 약 1만 원 정도 하거든요. 하지만 그냥..

노트북 CD롬에 하드디스크 추가시 필요한 멀티부스트 설치방법 [내부링크]

오래된 HP 파빌리온 노트북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CD롬을 떼어내고 그 자리에 기존에 사용하던 HDD 하드디스크를 설치하고자 합니다. 이 때 필요한 부품이 멀티부스트입니다.   HP 노트북 SSD 교체로 최..

HP 파빌리온 노트북 SSD 교체방법 [내부링크]

2012년에 구매한 HP 파빌리온 노트북 DV6 6040TX. 당시만 해도 정말 비싼 최고 사양의 노트북이었습니다. 하지만 10년이 가까워져 오자 너무 느려서 못 쓰겠더라고요. 그래서 느린 하드디스크인 HDD를 SSD로 업그..

랜선 뜻과 신조어 랜선라이프, 랜선응원의 의미 [내부링크]

컴퓨터와 인터넷을 연결해주는 랜선의 뜻을 아시나요?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해 집이나 온라인 라이프가 대세가 되었죠. 그래서 랜선라이프, 랜선응원 등의 신조어까지 생겨났습니다. 랜선의 뜻에 대해 자세히 알아..

윈도우10 설치 USB 만들기 컴맹, 초보자용 [내부링크]

바야흐로 윈도우10의 시대입니다.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한 첫걸음이 바로 설치 디스크를 만드는 것입니다. USB에 윈도우10용 설치디스크 하나만 만들어 놓으면 컴퓨터 포맷하고 재설치할 때 두고두고..

윈도우10 내컴퓨터 아이콘 바탕화면 설정 방법 [내부링크]

윈도우10 처음 설치했을 때 내컴퓨터 아이콘이 없어서 당황하셨나요? 항상 보던 내문서와 제어판도 안 보여서 처음에 적응하기 힘드셨을 거에요. 윈도우10 내컴퓨터 아이콘 바탕화면 설정 방법 알려드립니다.  ..

리켄케이키 휴대용 고감도 가스검지기 SP-220 [내부링크]

가스설비의 유지관리 시 가장 중요한 장비 중 하나가 가스검지기입니다. 휴대용 가스검지기는 현장에서 가스누설 여부나 누설위치를 정확히 찾는 데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이번에 리켄케이키에서 나온 휴대용 고..

보쉬 전동드릴 미니 전동드라이버 IXO 3.6V III 작지만 강하다 [내부링크]

전동드릴 하면 어떤 브랜드가 생각나시나요? 저는 보쉬, 마끼다, 디월트, 아임삭 등이 생각나에요. 그 중에서 보쉬는 정말 누구나 다 아는 브랜드죠. 거의 10년 동안 애용한 저의 전동공구, 보쉬에서 나온 미니..

플루크 Fluke 보급형 디지털 멀티미터 15B+ 리뷰 [내부링크]

플루크는 미국의 글로벌 계측장비 전문기업으로 전기, 전자 분야에서 일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Fluke 제품을 봤을 겁니다. 노란색 멀티미터하면 플루크죠. 그만큼 인지도, 성능, 내구성 등 최고의 계측기로 알아주..

유용한 사무용품 EPSON 엡손 라벨프린터 추천 [내부링크]

학창시절 견출지에 손글씨로 이름을 썻던 기억 나시나요?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이젠 견출지가 필요없습니다. 라벨프린터 하나면 모든 게 해결되거든요. 사무실 필수템이라고 생각하는 라벨프린터, 사용해보니 정..

유치 전쟁이 치열한 4세대 방사광가속기란? [내부링크]

지난 5월 8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 부지로 충북 청주시가 최종 확정됐습니다 20년 5월, 1조원 규모 국책사업인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부지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이에 춘천, 포항, 나주, 청주 4개..

시계 무브먼트 수리 후 사무실벽시계 만들기 [내부링크]

고장 난 벽시계 부품을 주웠습니다. 그냥 지나칠 제가 아니죠. 고쳐서 저만의 벽시계를 만들고 싶더라고요. 결국 고쳐서 사무실 책상에 저만의 벽시계를 만들었답니다. 벽시계 무브먼트 수리 방법과 사무실 벽시계..

4차산업혁명 IoT의 핵심 RFID 통신기술이란? [내부링크]

스마트폰, 교통카드, 하이패스, 출입카드, 반려동물 등록제의 공통점 아시나요? 모두 RFID 기술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RFID 기술이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편리하게 쓰이고 있는 데요. 4차산업혁명의 IoT..

SPD 서지보호기 기능이 있는 누전차단기 [내부링크]

모든 전기설비는 기본적으로 전원 라인에 누전차단기가 들어갑니다. 누전이나 과전류 발생 시 누전차단기가 전기를 차단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안전상 가장 중요한 전기설비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이런 누전차..

LPG 가스배관 고무호스에서 금속배관 사용 의무화 [내부링크]

2020년 설 연휴에 강원도 동해의 펜션에서 가스폭발로 일가족 7명이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LPG 가스는 참 편리한 연료이기도 하지만 순간의 실수가 이렇게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에..

4차산업혁명이란 ICT, 빅데이터, IoT, 인공지능의 산업 [내부링크]

20대 시절엔 3차 산업혁명이라고 해서 IT라는 용어가 유행이었는데 어느덧 시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4차산업 혁명의 대표적 기술은 ICT, 빅데이터, IoT, 인공지능, 드론..

아두이노 정품 스타터키트 언박싱(Arduino Starter Kit) [내부링크]

아두이노 우노 정품 스타터 키트가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두꺼운 책 한 권 크기로 생각보다 작네요. 상자를 열어보니 구성품이 꽤 알찹니다. 아두이노 정품 스타터키트 언박싱 리뷰입니다. 아두이노 정품 스타터..

방폭설비의 방수에 내압 방폭형 케이블그랜드 적용 [내부링크]

가연성 가스가 있는 장소에서 전기설비를 설치할 때 폭발 방지를 위해 방폭설비를 설치해야 됩니다. 전기설비의 케이블이 들어가는 전선관관도 방폭구조이긴 한데 방수가 완벽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폭설비 전..

아두이노 릴레이 모듈 NO, NC와 구매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아두이노로 개발을 위해 가장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가 릴레이입니다. 아두이노의 출력 신호를 제어하려면 릴레이가 필요합니다. 저는 인터넷 쇼핑으로 가장 저렴한 제품을 선택했습니다. 릴레이 모듈의 동작방..

가스를 중단하지 않는 핫태핑 공법 Hot tapping [내부링크]

핫태핑은 가스를 중단하지 않고 공사하는 공법으로 플랜트, 가스, 수도 등 배관을 통해 유체를 공급하는 산업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가스 관련 자격증에 단골 문제이기도 하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핫태핑이..

어른들의 장남감 아두이노 상상을 현실로 디자인하다 [내부링크]

예전부터 관심있었던 어른들의 장난감 아두이노 우노. 프로그램만 조금 할 줄 알면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걸 뭐든지 만들 수 있는 하드웨어. 드디어 아두이노 우노를 시작했습니다. 아두이노 우노는 디지털 입..

노트북 메인보드 USB고장 수리 후기 [내부링크]

몇 년 전 회사에서 사용하던 노트북의 USB 포트가 고장이 났습니다. 수리비는 너무 비싸고, 노트북을 버리기는 아깝고, 고민하다가 제가 직접 고쳐보았습니다. 작동이 되긴 하는데 잘 되진 않더라고요. USB포트..

온도와 섭씨,화씨,절대온도 단위변환 [내부링크]

오늘은 모든 공학의 기본이 되는 온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고 따뜻한 정도를 수치화한 것이 온도입니다. 온도의 단위로 섭씨온도, 화씨온도, 절대온도를 많이 사용합니다. 단위의 개념과 다른 단위로 온도를..

아두이노로 시간제어 릴레이 개발 구상 [내부링크]

제어기의 기본 동작중 하나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동작을 하는 것일겁니다. 원하는 시간만 릴레이를 통해 전원을 컨트롤하는 장비가 있으면 편리할 거 같습니다. 시간이나 주기를 원하는데로 셋팅할 수 있는 기..

아두이노 프로젝트 4채널 타이머 릴레이 구상 [내부링크]

아두이노로 타이머 릴레이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원하는 시간, 주기에 맞춰 릴레이가 작동하는 것입니다. 셋팅도 자유롭게 할수 있고요. 예를 들어 주말농장에 매일 1회 아침 10시에 10분동안 물을 주고 싶다면..

자동제어 PLC와 시퀀스 비교 (하드 와이어드, 소프트 와이어드) [내부링크]

예전의 자동제어설비는 상대적으로 구조가 간단하여 릴레이, 타이머 등의 기본적인 부품으로 로직 구현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PLC가 기본이죠. 시퀀스로만 이루어진 회로를 하드 와어어드, PLC 기반의 로..

무선통신의 종류와 RF 통신방식 [내부링크]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입니다. 이제 사람이 직접 측정하러 현장을 돌아다니는 시대가 지나간거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자동화를 하려고 하면 개발비용, 설치비용, 고장이나 부품 교체 등 유지보수 비용 등 그..

가스의 호환성의 판단하는 척도 웨버지수 [내부링크]

가스관련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웨버지수라고 들어보셨을거에요. 막상 이게 뭔지 설명하려면 말문이 턱 막히죠. 웨버지수는 자격증 시험문제에서도 단골손님입니다. 웨버지수의 개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

노이즈를 없애주는 페라이트코어의 개념과 원리 [내부링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모니터의 충전기의 전선을 보면 끝부분에 동그란 부품이 달려 있을 거에요. 이게 뭔지 아시나요? 한번쯤 궁금하시지 않았나요? 바로 페라이트코어라고 하는 부품입니다. 1. 페라..

트랜스미터 4~20mA 전류 신호에 대하여 [내부링크]

보통 센서는 출력으로 0-5V를 주로 사용합니다. 예전에 개발업무를 할 때에도 0~5V의 전압신호나, 주파수 신호를 센서의 출력으로 주로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공장이나 설비에 들어가는 산업용 센서는 신호..

민웰 Meanwell DCDC 컨버터 SD시리즈 소개 [내부링크]

저는 파워서플라이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업인 민웰 제품을 주로 사용합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해야할까요. SMPS, DCDC컨버터등 전기, 통신장비의 파워서플라이 등 다양한 라인업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

전기방식이란? 철이 녹슬지 않는 기술 [내부링크]

철은 매장량이 많가 경제적이면서도 강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금속입니사. 정말 유익한 금속이죠. 하지만 생각보다 사용하기 까다로운 금속이기도 하죠 1. 철의 취약점 수소취성(수소 침투시 ..

건전지 가성비라면 국산제품, 비싼 장비에는 듀라셀 [내부링크]

건전지 정말 다양한 분야에 사용합니다. 가정용, 산업용으로 안 쓰이는데가 없죠. 저같은 경우 건전지가 전원인 측정장비를 많이 다루기 때문에 수시로 건전지를 교체하고 있습니다. 가격을 떠나 가장 만족스러운..

LS산전 전력량계 구매시 주의사항과 설치방법 [내부링크]

오늘 전력량계를 교체했습니다. 일반적인 전력량계는 한전 소유물이므로 아무나 임의로 조작을 하거나 교체를 하면 안됩니다. 저같은 경우 전기 사용량을 측정하기 위해 별도로 전력량계를 설치한 개소가 있어 제..

대형사고의 수학적 이론 하인리히법칙 [내부링크]

뉴스를 보면 항상 사건, 사고 이야기네요. 사고 관련 뉴스를 보면 특히나 안타깝습니다. 사소한 우연들이 겹치고 겹쳐서 큰 사고로 이어지는걸 볼때면 중간에 막을수 있는 기회가 분명히 있었을텐데, 정말 운이 없..

오래쓰는 산업용 배터리 세방전지 ESP65-12 [내부링크]

배터리, 우리 생활에서 안 쓰이는 곳이 없네요. 스마트폰, 무선청소기, 전기면도기, 자동차 등 일상생활에서 부터 태양광, ESS, UPS 등 산업 전반에서도 없어선 안되는 부품입니다. 저는 주로 세방전지에서 나온..

토양산습도계 DM-5 소개와 올바른 사용방법 [내부링크]

토양산습도계는 토양의 산성도와 습도를 동시에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 주로 농업, 산업용으로 쓰이는 장비입니다. 오늘은 토양산습도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토양산습도계의 용도 1) 농업용 토양산..

가스라이타에 대하여 (연료, 칸막이, 부탄, 특징) [내부링크]

주변에서 흔이 볼 수 있는 가스라이터. 사용하시다가 궁금한점 없으셨나요? 라이타 안에 뭐가 들어있는 거지? 가스가 어떻게 물처럼 안에 있는 것이지? 지금까지 가스라이터를 사용하면서 한번쯤 궁금해 하셨을..

PCB 보드는 왜 녹색일까? PCB의 모든것 [내부링크]

우리가 접하는 수많은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보드를 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컴퓨터의 램이나 그래픽카드, 마더보드 등 다들 보셨을거에요. 공통점이 있지 않나요? 왜 다들 녹색일까요?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보통..

18년 단위재정의 관련 국제표준 SI단위란? [내부링크]

이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단위가 있습니다. 미터, 파운드, , 되, 말 등등 종류마다 쓰는 단위가 너무 많습니다. 게다가 나라마다 사용하는 단위가 달라 혼란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길이와 무게는 한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