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vip의 등록된 링크

 love-vip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3건입니다.

모디 인도 총리 트위터 계정 해킹 [내부링크]

트위터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개인 웹사이트 계정이 해킹당했다고 밝혔다. 팔로워들에게 구호기금에 암호화폐를 기부해 달라는 내용의 트윗이 잇따랐다. 트위터는 이 활동을 알고 있으며, 손상된 계정을 확..

어린이용 앱은 기본적으로 프라이버시를 제공해야 한다. [내부링크]

특히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앱, 소셜 미디어 플랫폼, 온라인 게임들은 이제 그들의 디자인의 핵심에 프라이버시를 두어야 할 것이다. 어린이 데이터가 어떻게 보호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관행 코드가 시행..

가계처분가능소득, 가교은행, 가동률, 가변예치의무제도 [내부링크]

가계처분가능소득 가계처분가능소득(PDI; Personal Disposable Income)은 가계가 맘대로 소비와 저축으로 처분할 수 있는 소득을 의미한다. 흔히 국민들의 생활수준을 파악해 볼 수 있는 지표로 1인당 GNI가 널리..

가계부실위험지수(HDRI), 가계수지, 가계순저축률, 가계신용통계 [내부링크]

가계부실위험지수(HDRI) 가구의 소득 흐름은 물론 금융 및 실물 자산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가계부채의 부실위험을 평가하는 지표로, 가계의 채무상환능력을 소득 측면에서 평가하는 원리금상환비율(DSR; Debt..

전체 FTSE 100보다 더 가치있는 Apple [내부링크]

미국의 거대 기술기업인 애플의 평가는 계속 급등하여 영국 최고주가지수의 모든 주식의 전체 가치를 능가하고 있다. 애플의 주가는 화요일 FTSE 100에 있는 모든 회사들의 1.5tn 가치에 비해 2조 3천억 달러(1.7t..

소구경 추진공법(강관압입공법) [내부링크]

1. 시공개요 1) 압입식공법   무진동 압입식 추진공법이므로 소음 및 진동이 없어 상부구조물의 피해가 없고 민원 발생의 소지가 없다. 2) 경암(지름=800mm, L=200m) 시공   경암 암반까지 파..

팽이말뚝기초(TOP-BASE) 공법 [내부링크]

1. 공법 개요 TOP-BASE 공법(팽이형 파일공법)이란 짧은 팽이형 콘크리트 파일을 연결하여 지반위에 설치함으로써 침하억제 효과와 지지력 증대를 동시에 도모하는 공법으로 연약지반에 대한 표면처리공법의 일..

하수도 고도처리 공법-2 [내부링크]

1. 연속회분식 반응조 (SBR) 변형공법 (4) : CASS 1) 처리공정 개요 ∙단일 반응조에서 오․폐수의 유입 및 처리수의 유출이 일어나는 공정으로 정해진 시간의 배열에 따라 각 단위공정이 연..

사면보강공법 (절토법면, 성토법면) [내부링크]

(1) 절토법면 1. 보강토옹벽 + SOILNAILING공법 1) 공법개요 절토사면의 안정성을 압력식 Soil Nail로 확보하고, 전면은 치장블럭을 쌓아서 시공하는 방법. 2) 장점 ①다양한 적용성 ②수려한 미관..

하수도 고도처리 공법-1 [내부링크]

1. 표준활성슬러지법 + 고도처리 (물리화학적 처리 : 목표방류수질에 따라 적용함) 1) 처리공정 개요 ∙1차 침전된 하수와 반송 활성슬러지가 폭기조의 앞부분으로 주입되고 산기식 또는 기계식..

하수처리공법 소개 [내부링크]

1. 표준활성 슬러지법 1) 처리공정 개요  1차 침전된 하수와 반송 활성슬러지가 포기조의 앞부분에 주입되고  산기식 또는 기계식 포기에 의하여 혼합됨  일반적으로 공기는 포기조 길이로..

상수시설물 용어정리 [내부링크]

1.취수관 : 원수를 채취하여 취수장까지 보내는 관로 2.도수관 : 취수장에서 정수장까지 보내는 관로 3.송수관 : 정수장에서 배수지까지의 관로 4.배수관 : 배수지를 기점으로 배수목적으로 부설한관 5.급수관 :..

비굴착보수 [내부링크]

1 원형관 보수공사 1.1 부분보수 공법 1.1.1 일반사항 비굴착 부분보수공법이란 노후 된 하수관거를 부분적으로 정비할 때 지면을 굴착 하지 않고 하수본관과 연결관 접합부, 연결관, 본관 이음부 등의 파손부위에..

연약지반 처리공법(공법소개) [내부링크]

1. 지반개량공법 연약지반 상의 건설공사에서는 구조물의 규모, 시공속도에 따라서는 구조물 및 그 주변지반에 침하가 발생하며, 지지력부족에 의한 지반의 전단파괴, 주변지반의 융기, 진동 및 지진시의 지반 액..

연약지반 처리공법(Sand Drain공법) [내부링크]

1. 기본원리   점토층의 압밀소요시간은 배수거리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배수거리를 감소시키면 압밀시간은 현저히 단축된다. 이와 같은 원리를 이용하여 두꺼운 점토층내에 투수성이 좋은 모..

하수관거 보수보강법(교체공법, 갱신공법) [내부링크]

3. 하수관거의 교체공법 혹은 갱신공법 기존의 하수관거를 보수․보강하는 것이 항상 바람직하거나 가능할 수만은 없으며 흔히 통수능력의 부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존관을 갱생하면 마찰계수가 작..

하수관거 보수보강법(하수관거 갱생법) [내부링크]

2. 하수관거 갱생법 하수관거 갱생법은 기존 구조물을 이용하여 관로의 일부를 형성하거나 새로운 라이닝을 한다. 하수관거 갱생법은 파이프 라이닝, 쎄그멘탈 라이닝(segmental lining), 구조적/비구조적 코팅(st..

하수관거 보수보강법(일반적인 고려사항) [내부링크]

1. 일반적인 고려사항 하수관거 보수․보강법을 선정할 때는 기능의 중복 여부, 내구성 또는 사용연한, 구조적 고려사항, 통수능력, 비용, 시스템 전반에 걸친 범용성, 시공시 고려사항, 계약서의 내용에 관한 사..

상하수도 시설계획 [내부링크]

1. 상수도의 구성 1) 수원 → 도수 → 정수 → 송수 → 배수 → 급수 2) 정수 : 침전 → 여과 → 살균 ∙약품침전법 : (착수정) → [혼화지 → 플록형성지 → 약품침전지 ]→ 급속여..

흙의 전단강도 [내부링크]

1. 수직응력(σ)과 전단응력(τ) 2. Coulomb의 전단강도 3. 전단시험의 종류 (1) 직접전단시험(Direct shear Test) : 사질점토지반의 C, 를 구하기 위하여 (2) 삼축압축시험(Triaxial Compressio..

지반 개량 공법 [내부링크]

1. 공법의 종류 1) 점성토지반 개량공법 ① 치환공법 : 굴착치환공법, 강제치환공법(압출치환, 폭파치환) ② 프리로딩(Preloading) 공법(여성토공법) ③ 압성토(부재)공법 ④ Sand drain 공법 및 P..

토질기초(개념) - 2 [내부링크]

57. 슬라임 및 디샌딩 모래 함유율이 높으면 콘크리트 강도저하 및 조인트 부위에 청소작업을 통해 제거된 이물질이나 슬라임이 다시 부착되어 누수의 원인이 되므로 트렌치내의 안정액은  모래함유율이 3%이..

토질기초(개념) - 1 [내부링크]

1. 사운딩 지반조사의 일종으로 로드 선단에 부착한 저항체를 지중에 매입하여 관입,회전,인발등의 힘을 가하여 그저항치에서 토층의 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이다. 보링과 같은 다른방법과 ..

표준관입시험 활용법, 콘관입시험 활용법 [내부링크]

1. 표준관입시험 활용법 표준관입시험에 의한 N치는 현재 실무에 필요 이상으로 많이 이용 내부마찰각을 N치로 추정하여 각종 설계에 적용 ⇒ 결국 지반공학관련 모든 설계에 사용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

지지력 결정방법 [내부링크]

1. 지지력 결정방법 지지력 결정방법의 분류 : 해석적 방법, 경험적 방법의 두 가지로 크게 분류  해석적 방법 - 토질정수를 지지력공식등에 대입하여 해석적으로 지지력을 산정 - Terzaghi, Meyerhof..

기초지반의 파괴형태 [내부링크]

⊙ 기초지반에 발생하는 전단파괴 (Vesic, 1973) : 전면전단파괴(general shear failure) 국부전단파괴(local shear failure) 펀칭전단파괴(punching shear failfailure)  전면전단파괴 - 후팅의 ..

원수 취수시설 [내부링크]

1. 개요  원수 취수 시설은 지표수로부터 원수의 취수를 제어하는데 이용한다. 이것의 일차적인 목적은 물고기, 떠다니는 협잡물, 조대 침전물, 다른 방해가 되는 부유성 물질을 배제하면서 가장 좋은 수질의 물..

설계 예를 통한 사전설계 보고서와 문제의 정의 [내부링크]

1. 서론  사전설계에 관한 연구는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구성요소를 결정하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과정으로서, 상세 설계를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연구는 고객, 설계 기술자, 규제..

대수층의 특성 [내부링크]

 대수층은 저장과 유송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즉, 대수층은 물의 저장기능과 관로와 같은 유송기능이 있다. 중력의 영향 하에서 포화된 물질로부터 물이 배수될 때, 공극 내에 포화되었던 물만..

지하수의 개념 [내부링크]

 지하수는 다공매체, 분쇄매체 또는 큰 균열(석회암층)을 통과하는 흐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공매체는 고형물질과 비어있는 공극 또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흙과 같은 다공 매체는 물이 흐를 수 있는 공..

기본 설계시 고려 사항들-3 [내부링크]

1. 원수의 수질과 수원 선정  처리의 유형은 수원의 수질과 정수의 목표수질에 영향을 받는다. 일번적으로 원수는 최소의 처리 공정 갯수와 처리비용으로 정수의 목표수질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수..

기본 설계시 고려 사항들-2 [내부링크]

1. 초기 및 설계년도와 단계구간  정수장은 일반적으로 장래 수년 동안 지역사회의 급수량을 충족하기 위하여 설계되고 건설된다. 초기년도는 건설이 완공되어 최초로 운전이 시작되는 연도이다. 설계 또는 계획..

개수로(흐름의 분류) [내부링크]

흐름의 분류  개수로의 흐름은 여러 가지 형식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또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기술될 수 있다. 흐름은 시간적 및 공간적으로 수로의 일정한 단면이나 구간에 대하여 유속, 유량, 수심 등의 수리..

흐름의 기초원리 [내부링크]

개요  정지하고 있는 유체에는 두 가지 종류의 힘, 즉 질량력과 압력이 작용한다. 유체가 운동하는 경우에는 이 두 가지 힘 외에 유체가 점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지하고 있는 형태를 변형시키려는 힘에 대한..

원수취수, 펌핑, 운반 및 유량 측정, 잔류물 관리 [내부링크]

 정수장에서는 원수 취수, 펌핑, 운반과 유량 측정을 해야 한다. 비록 이러한 시스템들이 어느 물질의 처리에 이용되지는 않을 수 있지만, 이것들은 총괄적인 처리공정의 한 부분으로서 필요하다. 1. 원수 취수..

유체의 물리적 특성 [내부링크]

1. 외력 및 내력  어떤 물체의 운동상태의 변화는 그 물체에 외부로부터 작용하고 있는 힘에 의해서 일어난다. 이 힘을 일반적으로 외력(external force)이라고 부른다. 단체로서의 고체는 공간 또는 수중에 어떤..

말뚝 기초 [내부링크]

연약 또는 침수된 지반에서 말뚝기초의 이용은 선사시대부터이다. 직선 형태, 평행 또는 테이퍼(taper) 형태의 목재 파일의 사용은 초기 문명에서부터 사용되어졌다. 현재의 말뚝과 말뚝 기술은 과학과 공학기술이..

기초설계에 있어 침하 기준 [내부링크]

 대다수의 기초는 가볍고 중간크기의 빌딩을 기준으로 표준화되어 있다. 주로 지금까지 사용된 방법을 이용하는 설계이거나 지역기준에 따른다. 대부분 과대 설계로 되어 있고, 확장적용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개수로(서론) [내부링크]

서론  모든 수로에서의 흐름은 개수로의 흐름(open channel flow)이나 관수로의 흐름(pipe-channel flow)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두 종류의 흐름은 여러 가지 면에서 비슷하나, 중요한 차이점은 자융수면(free s..

기본 설계시 고려 사항들-1 [내부링크]

1. 서론  정수처리계획은 수원, 도수, 정수, 저수, 배수의 범위에서 다양하다. 취수원과 처리능력, 취수 위치, 시설배치, 시설용량, 공정 선택 및 선택, 저수와 배수에 관한 대안평가에 있어서 폭넓은 공학적이고..

기초의 지지력 [내부링크]

1. 설계 개념  기초는 구조물의 하중을 지중의 흙 또는 암반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대부분 빌딩 및 토목구조물의 기초는 평면인 철근 콘크리트로 시공되어진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토목구조물은..

지반변형의 형태와 침하의 원인 [내부링크]

 침하란 지반변형으로 인해 기초나 다른 구조물의 바닥면이 수직으로 내려가는 변위를 말한다. 지반변형을 발생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메카니즘들이 있으며, 변형에 의해 저항하거나 압력을 받는 다양한 형태의..

점토광물의 생성과 구조 [내부링크]

 점토광물은 주로 장석과 운모의 풍화에서 생성된다.  점토광물은 충격자 광물로 알려진 칼슘과 철, 알루미나 실리케이트의 복합적인 형태를 띤다. 점토광물은 본래의 상태로 크기에 있어서 매우 작고 매우 박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