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you9742의 등록된 링크

 loveyou9742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건입니다.

7단계. 베타피쉬 번식 알짜기 후 암컷 분리시기 [내부링크]

알을 다짜고 나면 수컷이 매몰차게 암컷을 쫒아버립니다 . 혹시 알짜때 근처에 계시다가 계속 조용하다가 퍼덕거리는 소리 나면 그때 가보면 암컷이 구석에 숨어 있을거에요 . 이때 암컷을 뜰채로 조심스럽게 꺼내시면 돼용 ~ 너무 좁은 어항에서 시도하면 이렇게 꺼내다가 알 떨굴고 거품집 다파괴시킵니다 .. 좀 가로로 넓은 어항에서 채집통 중자 이상에서 하라고 여러번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 있는거죵. ㅜ ㅜ 워낙 예민한상태이고 체력이 고갈된 상태라 언제 다 수컷이 식란해도 이상하지 않은때입니다. 최대한 알에서 먼곳에서 건져주세요. 평소 손을 잘따르도록 교육시켜놓았어야지 건지기 쉽습니다. 아 그리고 건지시기 전에 콩돌로 합사항 어항물을 빼서 암컷어항에 조금 채워둡니다. ( 콩돌로 물빼시는건 아시죠 ?? 지금 와서 또..

6단계. 열대어 베타 물고기 번식 합사 성공 여부 알아보기 [내부링크]

1. 페어링 페어링이란 암컷도 수컷처럼 고개를 들고 허리가 꺽일듯한 구애춤을 추는거에요 . 그이외 동작은 도망이거나 공격이구요 . 수컷도 이 암컷의 구애춤을 보면 공격하지않고 옆에 붙어서 같이춥니다. 이경우 체력 고갈같은 일이 없는한은 거의 90퍼센트 성공할거라 보시면 됍니다. 대부분 이런 경우가 흔하지 않아요 . 엄청 쿵짝이 맞아야만 보여주는 경우이지 보통은 이렇지 않아요. 게다가 암컷이 약간 수컷적인 성향이 있을때나 페어링을 추는듯도 합니다. 페어링영상 위에 빵지님 글에 페어링 영상 있어요 . 알짜는 영상알짜는 영상은 위 1초커플 글에 있음. 2. 고개 숙이기 페어링을 하지 않는 경우는 암컷이 실컷맞다가 알이 나올거 같으면 수컷에게 고개를 확 숙이고 다가갑니다. 막 공격하러 와도 아랑곳하지 않고 ..

5단계. 열대어 베타 물고기 교배 합사 성공하는 방법 [내부링크]

앞단계에서 하룻동안 서로 충분히 가까운 거리에서 있는것이 익숙해져 있을겁니다. 오늘은 본격 적으로 합사를 할건데 그 전 단계가 짧게 있어요. 암수 자리교대를 하는겁니다. 암컷이 컵밖으로 나오고 수컷이 들어가게 합니다. 갑자기 풀어줘 버리면 암컷이 거품집 구경할새도 없이 수컷이 너무 쫒아다녀서 맘이 쉽게 안열리거든요. 자리바꾸기는 암컷을 풀면서 수컷이 암컷을 향해 올때 바로 들고 있던 컵으로 수컷을 덮어버리면 됩니다.. 원래 느린애들이라 잘잡혀용. 그럼 암컷은 어항을 둘러 보면서 거품집 밑으로 가서 거품을 빤히 보면서 관심을 보입니다. 1시간 정도 요렇게 두세요. 충분히 이 수컷이 거품집을 지었다는걸 알도록용.. 아직 접촉이 있어선 안돼요.. 더 애태워야돼용. 암컷이 수컷을 구경하고 맘을 열도록 두는거죠...

4단계 열대어 베타 물고기 번식 미팅 방법 [내부링크]

합사 기본지식 http://naver.me/xZWNavCl 전 위에 분글 참고 했어요 .. 기본적인 합사 지식입니다 . 보통은 위의 방법으로 시도하시는데 운에 달려있어요 ㅜ ㅜ. 베타 알짜기 영상은 검색하면 나오니 알아서 보시구요 . 전 좀더 세세한 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실패율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기위해서 말이죠. 1. 합사 준비물 스티로폼 그릇 : 반틈 짤라서 저렇게 구멍도 좀 송송 내줍니다. 저구멍으로 거품집올릴 산소 빠끔 물어가기 쉽도록 한거에요. 테이크아웃컵 : 밑바닥을 잘라줍니다 . 그리고 컵 마시는쪽이 날카롭지 않은 것 ( 몸부림치다 다칠수 있는 요소는 모두 제거 해야함). 어느정도 큰 컵. 그릇 깊이가 1센티 높이정도 돼게 높이를 잘라줍니다. 보통 저거 보다 그릇이 높아 많이 뜨거든요 . 번..

3단계. 베타물고기 관리 및 번식 실패 이유 미리알기. [내부링크]

주의사항 : 제가 브리딩 하는 방법은 일반적인 방법보다 오래 걸립니다 .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실패율이 꽤 높습니다 .. 운에 달려있다고 해야할까용 .. 그래서 최대한 안전하게 성공율을 높여서 시도 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 포스팅을 꼭 먼저 보고 오시구요. 커플선정이 끝나고 고자인지 아닌지 확인이 된상태면 이제 본격 적으로 합사전에 합사를 견딜 체력으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 어령이 3개월정도면 5개월 될때 까지 아래 환경에서 키워주세요. 번식력을 올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1. 합사할 어항을 먼저 구입하세요 . 채집통 중자 이상 크기여야합니다 . 가로길이가 20에서 25 센티 정도 돼야 합니다 . 2. 수컷은 합사할 어항에서 미리 한달이나 두달 무여과로 길러줍니다 . 미리 어..

2단계. 암수 물고기 베타 합사 번식 개체 선정 및 유전지식 [내부링크]

일단 베타는 베일이든 하프문이든 플라캇이든 모두 같이.교배가 됩니다 .. 베타란 이름만 붙어 있다면요. 단순히 흑인 , 백인 같은거에요 . 베일은 베일 끼리 하프문은 하프문 끼리 하지 않아도 됩니다 . 교잡이라고 하는데 .. 글쎄요 .. 에초에 품종을 만들때 다섞어서 교배후 고정시켜서 만들던데 .. 이미 선대에서 교잡이 된거 아닌가 싶네요 .. 다 개량된 베타니까요 . 실제로 하프문과 플라캇 교배를 하니 엄마가 플라캇이여서인지 모조리 플라캇이더군요 . 결국 우성쪽으로 쏠리거나 엄마쪽을 다잇는거 같아요. 베타들 맘이 중요하지 주인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도 않아요 ㅋㅋㅋ 빅이어는 열성이라 빅이어끼리만 해야 빅이어가 많이 나옵니다 ..둘다 빅이어라도 다 빅이어가 나오지도 않는다고하네요 . 자유롭게..

1단계. 열대어 베타 물고기 교배 브리딩 준비물 [내부링크]

이번엔 베타 브리딩에 대해서 알아 보기전에 고려할 사항을 먼저 짚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치어키우는 법부터 마스터하시기 전엔 꿈도 꾸지 마세용 제발 ㅜ ㅜ 치어키우기 엄청 섬세해야 정상적으로 자랍니당. 브리딩시기 브리딩시기는 9~ 11월이 가장 안좋다고 여겨집니다 물론 분양 생각이 없이 그냥 과밀로 큰 항에 내가 다키울꺼다라고 하시는 분은 상관없겠으나 ... 가을시기에 득치하게 되면 키우는건 좀 쉬울지 모르나 분양시기가 한겨울이 돼버리기 때문에 .. 분양에 상당한 어려움이 따릅니다 .. 이시기엔 업체에서도 날씨 때문에 분양이 좀 적은데 직거래로만 입양자를 구하기 힘들 수 도 있는 지역이면..택배도 고려해야하는데.. 거의 힘들죠. 한겨울 포장은 아무리 잘해도 위험천만ㅜㅜ 포장비도 만만치않구요 ....

베타 치어 어항 스펀지 여과기 설치 방법 및 시기 [내부링크]

#스펀지 여과기설치하기 설치시기 : 4주차 가 되면 설치 합니다 . 하지만 피딩이 잘 안돼서 작다면 2주정도 더 키우다 하시는게 좋아요 . 여과기가 들어가면 물살도 세지기 때문에 작으면 치여서 더잘안클수도 있거든요. 어느 정도 견딜때 넣어주는 편이 전 낫더라구요 . 그리고 너무 작을때 넣으면 여과기에 끼여 죽을수도 있어요. 개체수가 많다거나 성장이 빠르면 3주 쯤에도 괜찮고 개체가 너무 많으면 차라리 여러항으로 분할하시고 최대한 콩돌 약한거로 키운 후에 설치하세요 . 너무 일찍 설치하면 빵이 잘 안커져요 . 여과기 역할 : 돌연사만 막아줍니다. 물리적인 거름망 역할이지 생물학적 여과같은거 기대 마세요 . 매일 여과기 짜고 청소해야만 합니다 . 매일 청소안하면 엄청난 질병에 시달리게 됩니다 . 급격한 수질..

베타 물고기 치어 콩돌 설치 방법 [내부링크]

1.콩돌설치법 치어 콩돌 설치시기 : 태어나고 날아다니면서 아빠 분리후 브라인 첫급여성공후, 골고루 빵빵하게 다 먹이신후, 콩돌을 넣어 줍니다 . 0~1주차 콩돌세기 : 공기방울 줄기가 한줄기나 두줄기 정도만 나오도록 에어조절기로 최소로 조절해주세요 . 에어가 세면 치이다가 죽는 애들 다량 발생합니다. 3주정도 되면 좀 세게 4줄기 정도 틀어도 됩니다 . 크기가 급성장하면서 산소요구도 많이 합니다 . 베타가 라비린스관으로 폐호흡과 유사한 호흡도 하지만 주호흡은 아가미로 한다고 하네요 . 물론 두 호흡다 원활해야하고 한쪽만 해서 살수 있는게 아니에요. 한쪽이라도 부족하면 죽을수 있어요 . 물밖으로 산소호흡 해야할때 어디껴서 제때못올라가거나 물안에 산소가 적어서 아가미 호흡을 원할히 못하거나 하면 질식사할수..

베타물고기 치어항 청소방법 [내부링크]

청소시기 : 베타가 1주 정도 컷을때 부터 시작합니다. 청소방법: 위 사진처럼 스포이드를 바닥과 최대한 밀착시킨후 살살 빨아들입니다 . 치어항은 매일 매일 청소와 환수가 대량으로 이루어 져야합니다 . 스네일을 이용하셔도 돼고 스포이를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 스네일을 이용해도 스포이드로 청소를 해야합니다. 똥 엄청싸거든요 검수방법 : 깨끗한 하얀용기에 스포이드물을 버린후 딸려온 치어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청소영상 위에 영상처럼 바닥청소를 해주시고 환수를 해주시면 됩니다 . 치어항 환수방법 바로가기

열대어 베타 치어 물수위와 어항뚜껑 [내부링크]

1.치어 물수위 0주~1주 : 높이 2센티정도로 유지 최대 4센티 이하 밥먹을땐 꼭 수위를 타이트하게 낮춰서 먹이를 잘찾아 먹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물빼는 방법은 아래 링크 물빼는 방법 1주 ~2주 : 최대 5센티 높이 넘지 않게 유지 2주 ~6주 : 10센티 이하로만 유지 저는 요런 물수위로 단계로 키우는게 수면위로 올라 올때 덜힘들어 하다라구요 . 수면위를 많이 오르락 내리락해야지 발달이 잘되는데 .. 저기서 높아지면 딱봐도 버거워 하더라구요 . 왼쪽이 수위가 더낮은대신 가로로 더길죠 . 높은 항보다 낮은 어항이 치어 키우기 더 좋아요. 비슷하게 작은 크기의 어항이라도 이렇게 물표면적이 넓은게 사육엔 좋습니다. 2. 뚜껑해주기. 치어때는 물수면이 축축해야지 잔병 치레가 없고 부레가 잘발달한다고 합..

열대어 베타 치어 먹이양과 올바른 피딩 방법 [내부링크]

주의사항 : 이 먹이 피딩법은 저처럼 환수할때 효과 적인겁니다 . 블로그에 치어 환수 하는법 치어 환수량 제대로 확인후 시행하세요 . 제 포스팅은 다른 포스팅과 모두 연계되기때문에 일부분만 보시면 엄청난 실수를 저지르실수 있으니 꼭 전체 다른 포스팅을 한번 훍어 주세요. 브라인 쉬림프 채취방법 위의 베타치어사육방법 포스팅에서 제가 브라인을 채취한거 링크글 일단 보시구요. 저렇게 작은 스포이드로 브라인을 뽑은후 아래사진 처럼 피딩해주시면됩니다. 저렇게 화살표 방향 대로 아주 골고루 뿌려주어야만합니다 . 최대한 많은양을 한꺼번에 말이죠 . 순식간에 없어지기 때문에 못먹는 애가 생기면 그아이는 도태가 되거나 몸집차이가 엄청 크게 나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또 크기별로 분류해서 따로 키워야해서 좀 많아 귀찮아질뿐..

베타 치어는 브라인을 먹지 못한다 ? 그린달웜 키우기 방법 [내부링크]

#그린달웜 배양법 전 달웜을 수세미에 키웁니다 .. 이유는 흙배지나 자연물배지는 한번 폭번하면 다시 쓸수 없는 배지이고 물조절에 실패하면 시궁창이 돼버려서 ... 냄새때문에 미쳐버리는줄알았네요 ... 그리고 실패율이 너무커요 조심하지 않으면요 .. 게다가 웜수거했을때도 흙이 덕지덕지 너무 묻어서 웜도 너무 더럽더라구요 .. 그래서 저는 물조절에 실패해도 폭망하지않는 수세미에 씁니다 . 계속사용도 가능하구요. 저는 요렇게 구멍 안뚫고 그냥 씁니다 .. 기존정보랑 다르게 얘네 산소 소모가 심하지 않더군요 . 저렇게 밀폐돼도 완전 밀폐용기가 아니라 어딘가 틈으로 공기가 들어가기도하고 해서 구멍 뚫을 필요가 없어요 .. 어차피 뚜껑에까지 붙어 올라오기에 청소하기엔 구멍이 없는게 편합니다 뚜껑채 씻어서 웜을 걷으..

주차별 열대어 베타 물고기 치어 크기 [내부링크]

베타 치어 키우는 법 링크 모음 바로가기 치어를 키울때 꼭 주차별로 성장 크기를 체크해야 합니다 . 물론 1주 정도는 느리거나 할수 있으나 그이상으로 작다면 미달 개체가 많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 제때 제시기에 성장해야 할 시기를 놓치면 자라나서 수명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불리해질수 있습니다. 보통은 선별해서 탈락을 시킨다고 하는데 이게 일반인에게는 멀쩡한 치어를 탈락시킨다는 게 쉽지 않습니다 . 저는 그런식의 선별은 하지 않았습니다 . 실제로 미달 개체라도 건강하게 2년 간 본 수명까지 다 사는 애들이 꽤 많습니다 . 정상치까지 자라는 경우도 있었구요 . 8개월간 준성어 성장기간 이거든요 . 그냥 미달은 제가 키우고 분양 보내는 애들은 정상체구 위주로 혹 약간 미달이라 정상치 까지 갈 가능성 높은 ..

열대어 베타 물고기 치어 환수 방법 바로 알고 키우기 [내부링크]

치어는 굉장히 폭발적으로 시간당 자라나기 때문에 물 안에 수많은 원소나 영양분을 소비하고 그만큼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짧습니다 . 성어에 비해 굉장하 짧은 소화 시간을 가지고 있어요 . 성어로 갈수록 소화시간이 길어 지구요. 치어일수록 시간당 엄청난 소모를 하고 있는데 이미 고갈된 어항물을 그대로 둔다?? 환수 쇼크로 죽으니까??? 말도 안되는 소리 입니다 . 그건 올바른 환수 방법을 전혀 모른채 물생활을 시작하고 그 이후로도 환수개념이 전혀 없는 분들이 하는 변명 입니다 . 올바른 환수 방법을 안다면 결코 그런 말을 하지 않고 치어는 물피딩이 필요하다라는 말을 합니다 . 수많은 고수 분들이 하나 같이 하시는 말이 치어는 물피딩이 중요 하다고 말합니다 . 그만큼 성장에 필요한 요소들은 빠르게..

열대어 베타 물고기 치어 키우기 사육법 및 먹이 [내부링크]

일단 제가 참고한 베타번식 , 베타치어 , 베타교배 링크글들을 모았구요. 제가 환수하는 방법이랑 먹이 급여 등 제가 키운 환경에 대해 적었습니다. 1. 전체적인 관리 치어 사육 방법 (2013년 개정) 전체적 대략적인 관리는 이분글 참고 했어요. 근데 오래전거라 세세한 부분이 없어요. 그래서 좀 부작용이 있을수 있어서 .. 저는 좀더 자세히 앞으로 세세한 부분을 포스팅 할거구요. 일단 오늘은 먹이부터 다룹니다 . 2.먹이 베타치어는 막 태어났을때 브라인 에그에서 막 부화해서 살아있는 먹이 밖에 못먹습니다 . 냉동 브라인이나 탈각 알테미아가 되니 안되니 하는데 분명히 말하는데 먹는거 아니고 몰살 되는거고 그중 몇마리 살았다고 된다는 소린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 그냥 물안에 있는 미생물 먹고 버틴거에요...

열대어 베타 물고기 번식 후 아빠 , 치어 분리시기 [내부링크]

평소에 베타 물고기가 손에 대한 거부감이 없도록 손만 보면 따라오도록 훈련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 혹은 먹이 숟갈 같은거로 따라오도록 훈련시킨후 알짜셔야 합니다. 그런후 베타 피쉬 치어가 ㅣ 이렇게 세로로 붙어 있다가 ㅡ 이렇게 가로로 날아다닌애가 한두마리 눈에 띄인다 하면 빨리 수컷을 분리 해야합니다 . 다 날아다니면 치어들땜에 수컷만 분리하기 무지 힘듭니다 . 합사시킨 어항이 채집통 기준 중자 이상이어야합니다. 손이나 먹이숟갈로 거품집에서 멀리 떨어뜨린후 뜰채나 작은 컵으로 쏙 뜹니다 .. 치어가 딸려 왔는지 잘보시구요 . 준비하신 어항에 넣어 주시고.. 치어항은 수위를 좀 낮춥니다. 3센티나 5센티 정도로요 . 그날안으로 다 날아 다닙니다 . 이때 브라인 급여하면 됩니다 . 혹은 달웜새끼요. 혹 알..

8단계 열대어 베타 물고기 브리딩 식란 ,식치, 부화시기 [내부링크]

1. 식란 식치 방지 먹이 : 알처럼 생긴 먹이를 피한다 . 사실 체력만 있다면 크게 상관없긴한데 .. 색상이 알색과유사하고 크기도 유사한 먹이면 피하세요 . 조금 더 크거나 알색과 확 다른 먹이 주세요. 주변환경 : 치어가 태어나기 전까진 함부로 정면에 얼굴을 들이 밀거나 수시로 강한 후레쉬 불을 비추거나(형광등 켜두는거나 어항용 조명은 돼요 . 알이 보여야 잘돌봄. 밤새 약하게 켜두는게 좋음) 소음을 크게하거나 여과기를 넣거나 하지 않습니다 . 영상을 찍거나 하지 말아주세요. 앞단계에 나온 가림막한채 최대한 그냥 혼자 두세요 . 환수 걱정하지 마세요 . 얘들 3개월간 아무것도 먹이,환수 안해줘도 살아남을 정도로 질긴애들이니 괜한 갑섭일 뿐이에용~ 2.부화시기 제가 앞에서 제시한대로 성공을 ..

열대어 베타 물고기가 죽는 이유 [내부링크]

< 모든 물고기의 기본 개념 > 무조건 항상성을 지켜 주어야 한다. 갑작스러운 변화를 주어서는 안되고 천천히 적응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모든 물고기를 죽이지 않는 기본 개념이다 . 생물에게는 각 종마다 적정..

열대어 베타 물고기 치어 , 유어 살리는 방법 [내부링크]

헐떡이고 공격받는 치어나 유어를 발견하셨을땐 혼자 분리하지 않으면 공격받아죽어요 . 약한 아이들을 본능적으로 제거하려합니다 . 전염병이라도 막으려는 본능인건지 ... 요런 불투명한 작은 통을 준비합니다...

베타물고기 치어 , 유어 이상징후 알아두기 [내부링크]

치어들 유어들 정상 상태 : 물위아래로 자유롭게 오르락내리락 하고 있어야합니다. 밑에 치어 이상징후 현상들입니다. 1. 모두 물위에 떠서 가만히 있다 : 환수요구, 산소 부족, 물깨짐증상 긴급 !! 콩돌 산소 공..

열대어 베타 물고기 치어 크기별 분리 방법 [내부링크]

사진 재탕~ 콩돌이든 컵이든 이용해서 최대한 물을 줄인후 저렇게 작은 컵에 몰아 넣습니다 . 요렇게 높이 낮은 접시같은 그릇을 준비후 컵을 요기에 조금씩 비웁니다 . 적당한 수의 애기들이 접시에 담기면 스톱..

열대어 베타 물고기 치어 키우기 환수방법 2편 [내부링크]

밑바닥 청소를 마친후 물을 콩돌말고 그냥 떠냅니다. 3주이상 자라면 콩돌로 빼면 너무 오래걸려서 이렇게해요 (3주이전에는 청소후 콩돌로 빼고 물맞댐키트로 넣어요. 이전 치어관리 글들 블로그에 나와 있으니..

베타 물고기 치어 키우기 부레병 밸리 슬라이더 란 ? [내부링크]

#밸리에 대해서 알아둡시다 밸리슬라이더란 ? 부레가 발달하지 못해서 꼬리가 아래로 쳐져서 제대로 수평으로 헤엄을 못치는 증상입니다. 부레란 ? 위에 사진 처럼 2주쯤 되면 저렇게 투명한 공기 주머니가 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