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h9267의 등록된 링크

 lsh9267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7건입니다.

불타는 트롯맨 투표방법 결승진출 top 8 [내부링크]

요즘 대한민국에서는 트롯을 빼면 이야기를 못할 정도로 트롯 열풍이 거세게 몰아치고 있습니다. 화려한 전작을 지닌 미스터 트롯 2와 이에 맞서서 고군분투하는 불타는 트롯맨이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대한민국의 트롯 발전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MBN 사상 최고 시청률을 거듭해서 갱신하고 있는 불타는 트롯맨의 기세가 꺾일 줄 모르고 있습니다. 현재 결승 진출 멤버 top8이 결정되는 방송을 앞두고 있어서 더욱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대국민 응원 투표의 열기 또한 매우 뜨겁습니다. 지금부터 불타는 트롯맨의 주요 내용과 자세한 투표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불타는 트롯맨 보러가기 불타는 트롯맨 투표 방법 1. Now 앱이나 네이버 앱 또는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서 불타는 트롯맨 투표하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비지트 재팬 웹 등록방법 -온라인 입국심사, 온라인 세관 신고 [내부링크]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고 있어서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 많으시죠?? 일본 여행을 떠나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는데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백신접종 증명서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여행 필수품 백신 접종 증명서 3년 만에 해외여행 규제가 해제되어서 정말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실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가 유행 중이라서 해외여행 시에 꼭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 데요. starryssuny.com 영문으로 된 백신 접종 증명서가 준비되신 분은 다음으로 비지트 재팬웹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입국심사와 검역 거기에 세관신고까지 한 번에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을 떠나시기 전에 미리미리 해두시면 공..

나이키 덩크로우 디스럽트2 범고래 쌍둥이 내돈내산 [내부링크]

난방비 폭발했던 겨울도 거의 끝나가고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봄 하면 떠오르는 게 바로 여행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여행을 떠날 때 꼭 필요한 운동화에 대한 리뷰를 해 보겠습니다. 나이키 덩크로우는 범고래로 아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길을 가다 보면 심심찮게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너무 흔한 건 별로여서 덩크로우 디스럽트 2를 구매해 보았습니다. 이 제품은 판다라는 별칭이 있더군요. 지금부터 나이키 덩크로우 디스럽트 2에 대해서 제품 상세 정보와 구매 꿀팁 등에 대해서 샅샅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나이키 덩크로우 디스럽트 2 제품 상세 정보와 구매 꿀팁 자기표현이 자연스러운 요즘 세대에 맞게 농구 아이콘을 재해석한 덩크 로우 디스럽트 2는 클래식한 스타일과 맞춤 디자인이 결합하여 탄생했습니다. 여..

남자 향수 선물 추천 2023 최신 [내부링크]

2월 14일. 사랑을 표현하는 밸런타인데이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밸런타인데이라고 해서 무조건 초콜릿만 선물하란 법은 없죠. 최근 들어서 남자가 밸런타인데이에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은 무엇일까?라는 설문 조사에 향수가 아주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남자친구나 남편의 선물을 찾아 방황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그래서 여러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리기 위해서 밸런타인데이에 선물하기 좋은 남자향수 best5를 엄선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입생로랑 - 와이 르 퍼퓸 내일의 성취를 시작하는 질문 why not. 자유롭고 진취적인 남성을 위해서 입생로랑이 새롭게 출시한 향수 와이 르 퍼퓸입니다. 입생로랑 와이 르 퍼퓸은 푸제르 오리엔탈 우디향수로 라벤더와 제라늄의 신선하고..

신봉선 서현 빨간통 다이어트 - 푸드올로지 내돈내산 후기 [내부링크]

새해 목표에 꼭 빠지지 않는 다이어트!!! 올해 2023년도 벌써 1달이 다 지나가고 있는데 다들 목표 달성하셨나요?? 이번에는 설명절이 빨랐던 만큼 올해 초에 세웠던 계획들이 다시 무너졌을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저 역시도 마찬가지고요. 설 명절에 가족 친구들과 즐거운 만남들을 가지면서 허리띠를 풀어놓고 마음 놓고 먹은 탓에 몸무게가 ㅠ.ㅠ 이럴 때일수록 마음을 다시 고쳐 먹고 특훈에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푸드올로지 둘러보기 신봉선 서현이 선택한 빨간통 다이어트 여기저기 기웃거리다가 엄청난 후기들을 보고 또 한번 속는 셈치고 시작해 보았습니다. 화려한 연예인들의 아름다운 모습들을 보고 다시 한 번 경각심을 가지고 굳은 다짐 속에 또 한 번 다이어트에 돌입해 보았습니다. 서현은 정말 아름답네요...

불타는 트롯맨 투표방법 [내부링크]

요즘 대한민국은 트롯 열풍에 빠져있습니다. 미스터 트롯 2에 이어서 불타는 트롯맨 또한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MBN 사상 최고 시청률을 거듭해서 갱신하고 있는 불타는 트롯맨의 기세가 어마어마합니다. 이 기세를 몰아서 대국민 응원 투표의 열기 또한 매우 뜨겁습니다. 지금부터 불타는 트롯맨의 주요 내용과 자세한 투표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불타는 트롯맨 보러가기 불타는 트롯맨 우승 상금 불타는 트롯맨은 TV조선에서 미스터 트롯을 완벽하게 성공시킨 서혜진 PD가 이번에는 MBN에서 새롭게 기획한 프로그램입니다. 무엇보다 불타는 트롯맨에 관심이 집중된 것은 바로 오픈 상금제라는 특별한 방식입니다. 역대급 상금 방식에 대표단들 역시 엄청나게 환호했고, 3억 원이라는 엄청난 금액의 돈이 상금통에 ..

미스터트롯2 투표 방법 [내부링크]

12월에 첫방송된 미스터 트롯 2 그 열기가 아주 뜨겁습니다. 매 회 방송에서 시청률을 갱신하고 있는 미스터 트롯2. 1회에서는 20.2%로 시작해서 2회 20.8%, 3`4회 최고 시청률 20.9%를 기록하고 점점 열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큰 등락없이 고정 시청층을 모은 상태입니다. 벌써 또 한 주가 지나 5 번째 방송을 앞두고 있습니다. 미스터트롯 2의 방송일정과 심사위원 참가자 등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글을 참고해 주세요^^ 미스터 트롯2 관련 정보 보기 미스터 트롯2는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으며 명장면들도 여러 사람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명장면을 다시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에서 모아서 시청 가능합니다. 미스터 트롯2 명장면 다시 보기 미스터트롯 2 투표방법 미스터 트롯 2의 대국민 응원투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한 눈에 알아보기 [내부링크]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리는 연말정산! 올해도 그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근로 소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예외 없이 해야만 하는 연말정산입니다. 국세청에서 1월 15일부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니 빨리 시작하라는 뜻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직장인들이 홈택스와 손택스를 이용하여 연말정산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연말정산 서비스에서 받을 수 있는 공제 항목들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기로 합시다.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방법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우리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로그인하는 것입니다. 저는 좀 더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손택스로 예를 들겠습..

가전구매 지원 사업 신청 대상자와 신청방법 한 눈에 보기 [내부링크]

지난번 글에서 가전구매지원 사업이란 무엇이며 그 사업의 시행기간과 해당품목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앞전 글에 이어서 가전 구매 지원사업의 구체적인 대상자와 자세한 신청방법에 대해 낱낱이 알아보겠습니다. 30만 원 할인받고 새로운 가전 구매할 준비되셨나요?? 가전구매 지원사업 알아보기 가전 구매 지원 사업 신청절차 1. 회원가입 가전 구매 지원 사업의 대상자 여부를 확인 하시려면 먼저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가전 구매지원사업 대상자 여부를 인터넷상에서 손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2. 대상자 확인 가전 구매 지원 사업의 대상자는 전기요금 복지할인을 받고 있는 가구입니다. 구체적인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장애등급 1~3등급의 장애인 ② ..

한전 고효율 가전구매지원사업으로 30만원 지원받기 [내부링크]

새해를 맞이해서 이것저것 가전 바꿀일이 많으시죠? 그런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한국전력공사에서 제공하는 한전 고효율 가전 구매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가전을 선택해서 가전제품을 구입할 경우 3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전 구매 지원 사업의 대상자가 맞다면 이번 기회에 가전을 좀 더 저렴하게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부터 가전구매지원사업의 대상자와 신청방법에 대해서 샅샅이 밝혀 보겠습니다. 가전 구매 지원 사업이란? 한전에서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 복지 확대를 위해서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구매비용의 10% (가구당 30만 원 한도)를 지원해 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21년에 처음 실시되어서 현재까지 지속해서 시행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신청..

해외 여행 필수품 백신 접종 증명서 [내부링크]

3년 만에 해외여행 규제가 해제되어서 정말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실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직 코로나가 유행 중이라서 해외여행 시에 꼭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 데요. 그건 바로 입니다. 여행 전에 백신접종증명서를 꼭 챙기셔야 하는 데요, 아직 3차까지 맞지 않으신 분들은 동절기 추가 접종 증명서를 발급 받아도 됩니다. 저도 어제 동절기 추가 접종을 했답니다. 지금부터 해외여행 필수품인 백신 접종 증명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방접종증명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gov.kr 해외여행 시 어떤 백신을 접종해야 할까요? 많은 국가들이 입국이에요 코로나 19 백신 접종 증명서를 요구하고 있습..

국민 취업 지원 제도 신청 절차 구직 촉진 수당 받는 방법 [내부링크]

이번에는 2023년 한국형 실업 부조인 국민 취업 지원 제도에 대해서 더 구체적인 신청 절차와 구직 촉진 수당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취업 지원 제도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글에 이어서 이번 글도 잘 따라와 주세요~^^ 국민 취업 지원 제도 한눈에 알아보기 ◁클릭 국민 취업지원 제도 신청 방법 1. 워크넷 사이트에서 구직 신청을 한다. 2. 취업지원 신청서를 제출한다. (고용 센터를 방문해서 제출하거나 국민 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 가능하다.) 3. 신청서와 서류를 검토한다. 4. 신청 등록을 완료한다. 5. 신청서 접수를 한 시기로 부터 1개월 이내에 수급자격 결정을 통보한다. 워크넷 홈페이지 바로 가기 국민 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 취업 지원 제도..

2023 한국형 실업 부조 국민 취업지원 제도 신청방법 대상 자격요건 [내부링크]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예전에 취업 성공 패키지로 불렸던 정책이 변화된 것입니다. 지속되는 코로나의 유행으로 인해서 자영업을 접고 실직한 사람들이 무려 25만 명에 달하고 직장생활을 그만두게 된 실직자들이 43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취업난 속에서 국가는 취업을 원하지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지의 국민 취업 지원제도의 구체적인 신청 대상과 자격요건, 신청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알아보기 국민 취업 지원 제도란 무엇일까? 국민 취업 지원 제도는 취업 지원과 생계지원을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즉, 취업을 희망하는 국민들에게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소득이 적은 참여자들에게 최소한의 경제적 비용도 ..

송중기 영국인 여자친구 - 최근 제기된 임신설까지 [내부링크]

최근에 종영한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승승장구하며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인 배우 송중기는 최근 영국인 여자친구를 공개하여 그 여성에 대한 관심이 정말 뜨겁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도 서슴없이 자신의 여자친구의 존재를 숨기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송중기 여자친구 임신설까지 나돌고 있습니다. 과연 그 진실은 무엇일까요? 송중기 영국인 여자친구와 핑크빛 열애 중 최근 12월 25일 총 16 화를 마지막으로 종영을 하게 된 jtbc의 금토일 드라마인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진도준 역할과, 윤현우 역할을 맡은 송중기는 작년에 지인의 소개로 인연을 맺게 된 여인과 핑크빛 만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드라마의 높은 시청률만큼이나 화제성 또한 엄청났는데요. 드라마가 종영하자마자 이보다 더 큰 관심을 끌게 된..

미스터 트롯 2 첫방송 - 새로운 전설의 시작 [내부링크]

미스터 트롯 2 방송 일정 클래스의 차이를 보이는 트로트 오디션의 원조 미스터 트롯 2가 드디어 첫 방송에 들어갑니다. 오디션 사상 최고의 우승 상금인 5억이라는 큰 금액의 주인공은 과연 누가 될까요? 제2의 임영웅은 과연 누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트로트의 명가로 자리 잡은 tv조선과 트로트의 새 시대를 열 주인공은 과연 누가 될 것인가? 코로나로 심신이 지친 우리 국민들에게 커다란 즐거움을 줄 수 있을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미스터트롯2 1회 - [단독 선공개] 장구의 신 박서진, 장구를 내려놓다?! 장구의 신 그가 왔다. 압도적인 팬덤, 행사의 황제. 하지만 사람들이 먼저 찾는 건 언제나 '장구'였다. 이제는 '가수' 박서진으로 불리고 싶은 장구의 신. 오늘, 미스터트롯2에서 장구를..

스타벅스 다이어리 2023 윈터 프리퀀시 [내부링크]

일 년을 마무리하는 겨울이 되면 항상 시작되는 우리들 만의 의식과도 같은 스타벅스의 다이어리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매 시즌 다양한 md를 내세우며 수많은 마니아 층을 거느리고 있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능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스타벅스 e-프리퀀시 이벤트 기간과 다이어리의 내부 구성, 증정품 예약 기간과 구체적인 수령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스타벅스 윈터 프리퀀시 기간과 구체적인 내용 올해 스타벅스 윈터 프리퀀시 기간은 2022. 11.15(화) ~ 2022. 12.31(토) 까지 입니다. 미션음료 3잔을 포함해서 총 17잔을 구매하면 2023 플래너 3종 중 하나를 얻게 됩니다. 지금 현재 미션음료에 해당하는 음료로는 리저브 카테고리 제조음료와 토피넛 라테,..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개요, 보보 인형 실험, 사회적 학습의 유형 [내부링크]

앨버트 반두라는 캐나다 출신으로 사회인지학습이론을 창시한 사람이다. 그는 사회학습이론에 관심을 보이고 그 당시의 이론들이 행동주의에만 치우친 사실을 깨닫고 행동수정 이론, 관찰학습, 자기 효능감 등에 관심을 보이며 연구했다. 지금부터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전반적인 개요와 보보 인형 실험을 통한 모델링, 사회적 학습의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반두라의 사회 학습 이론의 개요 앨버트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극과 반응에 중점을 둔 전통적인 행동주의적 관점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결함을 가지고 있다고 여겼다. 반두라는 루터의 사회학습 이론을 이어받아서 인간의 행동이 내적 과정을 거치고, 내적 과정과 환경적인 영향으로 인해..

벡의 인지치료 특징 원리 주요 개념 [내부링크]

1921년에 태어난 아론 벡은 인지 요법의 아버지로 불린다.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이기도 한 아론 벡은 인지치료를 창시했는데, 그의 인지 치료는 우울증을 비롯한 다양한 정신장애를 인지적 관점을 바탕으로 치료하기 위한 치료적 방법으로 제시되었다. 지금부터 벡의 인지치료의 의의와 특징, 인지 치료의 원리, 주요 개념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인지 치료의 특징 벡은 인지적 관점을 바탕으로 우울증 등을 비롯한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는 자들을 치료하기 위한 기법으로 인지치료(cognitive therapy)를 개발하였다. 정신과 의사였던 벡이 인지치료(ct)를 제시할 무렵에는 우울증은 정신분석적 방법이나 행동주의적 방법으로는 잘 치유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그는 우울증을 겪는 사람들을 치료하는 과정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내부링크]

타임지가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포함된 인지 발달 이론의 최고 대가인 피아제는 스위스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이다. 생물학적 연구를 시작으로 점차 아동의 심리적 발달에 관심을 옮겨가면서 생물학적 연구와 철학적 연구의 교집합을 찾고자 한 피아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피아제 이론의 배경과 기본 원리, 발달 단계의 순서로 살펴보자. 피아제 인지 발달 이론의 배경 장 피아제는 아동 연구를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아동용 지능 검사를 제작하였다. 아이들의 반응을 정답과 오답으로 분류하는 것이 지루하게 느껴졌지만, 아동들의 오답에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하게 된다. 아이들의 오답에는 실수가 있고, 그 실수는 일정한 유형으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즉,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더 똑똑하지 못한 존재가 아니라 사고하..

생각에 관한 생각. 대니얼 카너먼 [내부링크]

은 인간의 2가지 사고 체계인 이성과 직관 사이의 충돌과 융합을 창의적으로 분석해 낸 유명한 저서이다. 지난 25년 동안 엄청난 수의 심리학자들의 단골 연구 주제인 빠르게 생각하기와 느리게 생각하기를 다루고 있다. 대니얼 카너먼은 동료 심리학자인 트버스키와 함께 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기대 효용의 허점을 지적하고 새로운 전망 이론을 주장했다. 그 두 사람은 전망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의사결정은 꼭 합리적이거나 이성적이지만 않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이론은 합리적 경제인이라는 경제학의 명확한 전제를 붕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빠른 생각과 느린 생각, 기억하는 자아와 경험하는 자아, 이 대치를 넘어서는 곳에 인간의 행복에 다가가는 열쇠가 있다고 그의 저서는 이야기한다. 그가 던진 이 질문은 심리학을 새로운..

새로운 문화심리학 구축. 얀 발지너 [내부링크]

이라는 저서는 미국의 문화심리학자 얀 발지너가 인간과 문화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파악하려는 관점에서 새로운 문화 심리학을 제시한 책이다. 얀 발지나 는 '인간이 맨몸으로 외부와 대치하는 것을 막는 구조'의 모든 것이 문화라고 이야기한다. 시시각각 변화는 환경에서 살아 남아 다음 세대에게 이어지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문화의 역할에 중점을 두고 연구했다. 지금부터는 문화와 심리학의 관계에 대해 규명해 보고, 일반 문화 심리학에서 본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해 보자. 그리고 복선 경로 동등성 접근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자. 문화와 심리학의 연관성 문화와 심리학 사이에는 어떤 연관이 있을까? 문화가 어떻게 구성원의 심리적 과정을 반영하고 형성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인 문화심리학은 일반적으로 비교 문화..

목격자의 증언. 엘리자베스 로프터스 [내부링크]

미국의 인지 심리학자인 엘리자베스 로프터스는 이라는 책을 통해서 인간의 기억과 지각에 관한 대단한 통찰력을 보여주었다. 기억이란 전에 봤던 것을 저장했다가 시간이 흐른 다음에 그것을 꺼낸다는 의미가 있다. 사람들은 흔히 뇌에 정보들을 쌓아두는 것을 기억의 기능이라고 생각하지만, 기억은 사진이나 동영상들과는 달라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재연해 낼 수 없다. 로프터스는 인간 기억이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연구했다. 기억이 사후에 제공되는 정보에 의해서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주된 연구 주제로 삼았다. 그녀의 목격자 증언의 신빙성 연구는 아주 유명하다. 지금부터는 목격자의 증언이 믿을만한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고 법 현장에서 시작된 응용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기억에 따른 증언을 어..

마시멜로 테스트. 월터 미셸 [내부링크]

월터 미셀은 1960년대에 만족 지연에 대한 연구를 주력으로 시작했다. 만족 지연 연구는 마시멜로 테스트라는 것으로 유명해졌다. 4살의 어린이 앞에 마시멜로를 제공하고 15분 후에 돌아올 때까지 먹지 않고 기다리고 있으면 마시멜로 하나를 더 준다고 이야기하는 것으로 실험은 시작된다. 그 어린이가 마시멜로를 먹어버리지 않고 기다리는지, 참지 못하고 먹어버리는지를 관찰하는 실험이다. 그 실험 대상의 어린이들을 추적 관찰한 결과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인내한 소수의 어린이들은 자라서 학업성적이나 대인관계 등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나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그래서 이 실험은 매우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미셸은 사람들이 두루 알고 있는 것과는 다르게 사람은 달라질 수 있다는 견해를 가진다. 지금부터 성격을 파악하..

스트레스와 감정의 심리학 - 리처드 라자루스 [내부링크]

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리처드 라자루스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감정들에 대한 연구를 집결해 놓은 축소판이다. 리처드 라자루스는 스트레스를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서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해치는 인간과 환경의 특별한 관계로 정의 내렸다. 다시 말해 스트레스를 관계성의 개념으로 이해할 것을 주장한 것이다. 지금부터는 생리학에서 시작된 스트레스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었고, 여러 학자들은 스트레스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또한 개인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생리학에서 시작된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라는 용어는 원래는 기계공학을 분야의 전문용어였다. 외력이 물체에 가해진 경우의 왜곡과 불균형을 뜻하는 용어였다. 여기에서 외력이란 스트레서이고, 그 결과로 만들어지는 것이 스트레스이다. 이러한 개..

설득의 심리학 - 로버트 치알디니 [내부링크]

은 미국의 애리조나대 마케팅학과 교수 로버트 치알디니의 대표적이다. 그는 사회 심리학 분야에서 설득과 순응, 협상 분야에서 유명한 전문가이다. 이 책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쌓게 되었다. 그는 이 책에서 설득의 대가들이 상대에게 무의식적이고 자발적인 복종을 이끌어 내어 결국 승낙의 답을 듣게 되는 과정을 살핀다. 특히 승낙 유도의 6가지 설득 원칙이 주가 된다. 또한 그것이 심리학에서 악용될 여지는 없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로버트 치알디니가 잘 속는 심리학자에서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는 에피소드도 같이 알아보자. 승낙 유도 6가지 원리 로버트 치알디니의 명저인 은 초판 발행일이 30년도 더 지난 책이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여전히 수많은 독자들의 애정을 받고 있다. 그가 책에서 소개한 6가지 설득의 원칙은..

권위에 대한 복종 - 스탠리 밀그램 [내부링크]

대략 50여 년 전 유명한 사회 과학자인 스탠리 밀그램이 실시한 실험을 기록한 책으로, 이 실험은 인간이 권위에 어떠한 방식으로 복종하는 지를 알려준다. 그의 복종 실험은 인간이 어떠한 행동을 할 시에 자신의 내면에 존재하는 선악의 본성을 따르기보다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밝혀냈다. 따라서 일반적인 사람도 때때로 사회적 압력에 의해서 인간적이지 못한 행동을 할 수도 있다. 밀그램의 실험은 이어지는 여러 심리 실험의 표본이 되었고 다양한 이론을 제시하기도 했다. 권위에 관한 복종 실험 저서의 첫부분에서 밀그램은 사회 구조 안에서 복종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단언했다. 사회에서는 특정한 권위 구조가 우연이 아니라는 것이다. 윗사람이 명령을 내렸을 때 아랫사람이 할 수 있는 선택은 복종..

예언이 끝났을 때 - 레온 페스팅거 [내부링크]

라는 이 책은 어떤 종교 단체의 종말론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엄청난 홍수가 생기고, 외계에서 온 자들이 자기들을 안전하게 구해 준다고 예언했던 종교 집단을 그 조직 내부에서 직접 바라보고 쓴 기록이다. 페스팅거는 이 종교 집단이 보여주는 심리와 행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하고서 인지 부조화 이론을 제시했다. 그가 말한 인지부조화 현상은 연구가 계속되는 1950년대 미국뿐만 아니라 현재 전 세계에서도 언제나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사회 심리학 영역에 실험심리학을 도입해서 사회심리학의 아버지로 일컬어졌지만, 1960년대 후반부터는 안구운동, 색채 지각 등을 다룬 시각 체계 연구를 시작했다. 그리고 말년에는 고고학과 역사에까지 자신의 관심분야를 넓혔다. 인류 종말 예언과 인지 부조화 이론 레온 페스팅거는 게..

동기와 성격 - 에이브러햄 매슬로 [내부링크]

은 인간 본성에 대한 긍정론을 논리적이고 경험론적으로 체계화한 책이다. 이 책은 그의 학문적 성과를 집대성한 것으로 심리학, 교육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울러 지금까지 제일 많이 인용된 고전으로 손꼽힌다. 그는 행동주의적 심리 실험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인본주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인간의 동기를 전인적 관점에서 논의한다. 매슬로의 심리학은 제3의 심리학을 추구했다. 인본주의 심리학을 앞세운 그는 건강한 사람의 정신상태를 인식하고 더 나은 삶을 이어가도록 하는 심리학을 추구했다. 더 나은 생활을 위한 심리학 -제3의 심리학 은 '건강해지는 저서'이자 '심리학의 비타민'으로 알려졌다. 매슬로의 자아실현 이론은 경영학이나 마케팅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1950년대에는 과학적 심리학을 주창하는 행동..

사회 과학에서의 장이론 - 쿠르트 레빈 [내부링크]

독일의 사회학자 쿠르트 레닌은 을 저술했다. 이 책은 게슈탈트 심리학 개념의 총정리 책으로 불린다. 게슈탈트 심리학은 개별적인 요소보다는 전체의 구조가 훨씬 더 중요하다는 주장을 한다. 레닌은 인간 행동과 집단의 행동을 효율적으로 이야기하고 예견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했다. 그의 장이론과 집단 역학의 개념을 통해 의사소통 이론과 연구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게슈탈트 개념의 스타트 어떤 일이든 숙달된 상태까지 만들려면 엄청난 연습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하나를 수정하려고 하면 다른 부분이 어그러지는 경험을 누구나 겪어보았을 것이다. 예를 들어 골프 연습을 가정해 보자. 손목에 집중하다 보면 허리보다 손목이 더 먼저 움직여서 포즈가 흐트러진다. 바른 자세에 이그 는 과정을 어떤 하나의 흐름으로서 획득할 ..

죽음의 수용소에서 - 빅터 프랭클 [내부링크]

정신의학자 빅터 프랭클은 자신의 체험을 토대로 를 집필하였다. 나치 독일이 유대인을 뿌리까지 없애기 위해서 만들었던 강제 수용소에서 많은 수의 유대인들이 죽음을 맞이했다. 빅터 프랭클은 오스트리아에 위치한 빈 의과대학의 신경 정신과 교수로 근무했고, 미국 인터내셔널 대학에서 로고 세러피를 교육했다. 로고 세러피는 실존적 심리 치료 방법으로, 삶의 가치를 깨닫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는 강제 수용소의 경험을 토대로 인간을 자유와 책임이 있는 존재로 규정하고, 자신만의 독자적인 실존 분석을 수립해 의미 치료를 주창했다. 압도하는 가치의 근원 가 최고의 책이라는 데에 이견을 표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저자 빅터 프랭클이 신경하고 정신의학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학자로서 심리학은 아..

대화적 자아 - 휴버트 헤르만스 [내부링크]

네덜란드의 유명한 심리학자인 휴버트 헤르만스는 를 집필했다. 이 책은 21c에 진입하면서 주목받는 자아 이론들 중 하나에 속하는 대화적 자아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헤르만스의 대화적 자이 이론은 자아를 고정적이고 하나밖에 없는 존재로 여기지 않는다. 그의 대화적 자아는 언제나 변화 가능하고 유동적이다. 서로 다른 자아가 서로 대치하는 것이 아니라 융합할 수 있다는 것을 포함하는 측면으로 세계화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하다. 그의 주요 개념으로는 대화적 자아, 자아 직면 방법, 개인 위치 목록 방법, 가치화 이론 등이 존재한다. 자아 개념의 히스토리 자아라는 존재를 처음 대상화하게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심리학에서 논의하는 자아라는 개념은 로크로부터 이어진 사상의 흐름 안에서 확인 가능하다. 그 이후..

데카르트의 오류 - 안토니오 다마지오 [내부링크]

뇌신경 과학자 안토니오 다마지오의 저서 는 심신 이원론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유기체로서의 마음, 뇌, 몸의 관련성을 밝혀낸다. 데카르트가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의 뇌는 컴퓨터와 같고 마음은 프로그램이라는 식으로 둘을 구분하기 힘들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안토니오 다마지오의 소매틱 마커 가설은 인간이 외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때, 또는 무엇인가를 시도하려고 할 때 몸이 반응을 한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이성적 사고만으로 현실 생활 속에서 다채로운 선택과 결정을 내리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라는 명제는 사실일까?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데카르트가 에서 선포한 명제이다. 모든 것들의 존재를 의심하고 또 의심해봐도 의심하는 자기가 존재한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므..

뇌는 세상을 어떻게 보는가? - 빌라야누르 라마찬드란 [내부링크]

라마찬드란은 뇌가 어떻게 세상을 인식하는지를 보여주고 인간에 대해 제기되었던 오래된 철학적 문제를 뇌과학 속에서도 다루어야 한다고 단언한다. 는 에 이어 임상연구와 얻은 내용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서 설명하고 있다. 그는 철학박사와 의사인데, 현재 캘리포니아의 신경과학연구소와 스탠퍼드의 첨단행동과학연구소, 인도의 과학 아카데미 회원으로 다방면으로 활동에 임하고 있다. 그는 가 뽑은 21세기 우리가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100 중의 한 명이다. 뇌의 혼선과 단선 뇌신경 과학자인 빌라야누르 라마찬드란은 혼선과 단선에 대해 주목했다. 그는 감각과 지각의 신체적 기반이 뇌에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절단된 팔과 다리가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환각지, 대뇌반구에 장애가 있을 때 반대적..

왜 마음 챙김 명상인가? - 존카밧진 [내부링크]

미국의 심리학자 존 카밧진이 저술한 는 명상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자세히 이야기하고, 이것들을 현실 생활에서 적용하는 방식을 가르쳐 준다. 스트레스나 통증, 질병 등에 아픔을 겪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여러 사람들에게도 마음 챙김 명상이 그 적용 방법을 알기 쉽고 따라 하기 편하게 설명해 준다. 그는 매사추세츠 의과대학에서 명예교수직을 역임하고 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마음 챙김에 기초를 둔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인 MBSR의 창시자이다. 이것은 세게 여러 곳의 병원이나 학교, 기업, 군대, 교도소, 프로 스포츠 팀 할 것 없이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행동 치료 3세대 임상 심리사는 주로 심리학을 공부하지만 의사는 의학을 공부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의사는 약물치료를 할 수 있지만, 임상심리사는 하..

낙관적 학습 - 마틴 셀리그만 [내부링크]

학습된 무기력, 긍정 심리학, 낙관적 학습 등의 개념을 잘 설명한 미국의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만의 저서 은 낙관주의를 과학적으로 이해시켜 준다. 이 책의 대부분은 비관성과 낙관성, 자신은 어떤 것도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하게 만드는 학습된 무기력, 어떤 사건이 발생한 근거를 자기 자신에게 습관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인 설명 양식, 우울증, 그리고 이러한 개념들이 인간의 행복과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들을 설명하고 있다. 심리학사적으로 셀리그만의 연구는 행동주의에서 인지주의로 변화해가는 시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 연구로 인정받는다. 그는 행동이라는 것에 입각한 행동치료와 인지 행동 치료의 길을 열어 준 인물이다. 학습된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은 심리학에서는 우울증의 행동 모델로 널리 퍼져 있다. 마..

디자인과 인간 심리 -도널드 노먼 [내부링크]

인지 심리학자인 도널드 노먼의 저서 는 1988년에 처음 책이 발간된 이후 25년 동안 꾸준히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리고 현재는 디자인 부문에서 최고의 고전으로 회자되고 있다. 이 저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을 예로 제시하여 인간의 행동과 심리에 대한 깊은 이해가 가능하도록 해 주는 심리서로 주목을 받았다. 이 책에서 도널드 노먼은 디자인의 역할은 사용자의 경험을 다양하게 만들고 실수를 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엘리너 깁슨의 행동 유도성 이론 미국의 심리학자 엘리너 깁슨은 플라이트 시뮬레이터에 필요한 이론을 고안해 냈다. 이 기술은 직접 지각이라고 불리는데 각종 탑승 시뮬레이션 게임에 이용되어 게임산업을 새롭게 했다. 엘리너 깁슨이 창안해낸 행동 유동성이라면 단어는 그 이..

침묵에서 말하기로 - 캐럴 길리건 [내부링크]

-단절의 윤리에서 포용하는 윤리로 윤리학자이면서 심리학자인 캐럴 길리건의 저서 는 출간 직후부터 심리학계를 강타한 명저로 통한다. 이 저서에서 길리건은 종전의 심리학과 도덕 이론이 오직 남성의 입장에서 쓰인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새로운 관점의 전환을 주장했다. 프로이트, 에릭슨, 콜버그, 피아제 등 유명한 심리학자들과 그들의 이론이 여성들을 계속해서 제외해왔다는 것을 지적하고, 배려 윤리를 여성의 도덕 발달의 규준으로 제시했다. 즉 단절의 윤리에서 포용하는 윤리로 변화해 가는 것이다. 남성 중심적인 정의'윤리에 맞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 윤리의 가능성과 중요성을 주장했다. 길리건이 주장한 배려의 윤리는 단순히 남녀 대립의 가치관을 뛰어넘어 도덕성과 윤리에 관한 참신한 의견으로 수용되었다. 길리건의 이론은 남..

정체성과 생활주기 - 에릭 에릭슨 [내부링크]

- 인간의 정체성은 어떻게 만들어내는가? 정체성과 생활주기는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릭슨의 사상에 기초가 된 3개의 논문으로 이루어진 책이다. 이때가지만 해도 심리학에서 일컫는 심리는 인지적인 측면만을 나타내는 것이 보통이었다. 하지만 에릭슨은 이 저서에서 전생애 동안 나타나는 발달을 아주 넓은 시야로 관찰했다. 이 저서에서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단계를 8단계로 구분했다. 이때 각 단계는 단절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축적해가는 것으로 갈등과 위기를 겪으면서 성장한다고 보여주었다. 에릭슨은 아이덴티티 의미를 내세워서 심리학에서 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과학에서도 아주 절대적인 영향을 미쳤다. 아동 발달 연구를 기점으로 점차 정신분석 이론까지 자기 자신만의 방법으로 독창적인 이론을 정립했다. 에릭슨의 정..

자유와 존엄을 넘어서 - 벌허스 프레더릭 스키너 [내부링크]

는 20세기 가장 파워 있는 심리학자인 벌허스 프레더릭 스캐너가 저술한 책이다. 행동주의적 기반을 둔 행동 분석의 교과서이며 대중들의 기억 속에 스키너를 각인시킨 저서이기도 하다. 스키너는 이 책에서 새로운 인간관과 문화관을 보여주었다. 행동을 분류하고 행동주의 탄생에 기여하였으며 처벌을 반대한 최초의 심리학자이기도 하다. 행동을 분류 인간의 행동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하나는 반응행동이고 나머지 하나는 작동행동이다. 반응행동은 쉽게 풀이하면 반사이다. 무릎 아래를 치면 다리가 퍼지는 슬로건 반사가 바로 그 예이다. 작동 행동은 반사 이외의 자발적인 행동을 의미한다. 그 특징 중 하나는 칭찬받은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해서 시행한다는 것이다. 이것에서 말하는 칭찬은 긍정적인 결과가 발생하거나 외부에서 상..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알렉산드르 로마노비치 루리야 [내부링크]

는 기억력이 특출한 어떤 남자의 삶을 그린다. 저자인 루리야는 기억력 검사를 받기 위해 그를 찾아온 기자인 솔로몬 셰르스키와 만나게 된다. 그는 공감각 능력이 아주 뛰어난 사람이었다. 루리야는 수십 년 간 그 기자와 끊임없이 접촉하며 엄청난 기억력의 비밀을 샅샅이 연구해서 이 책을 저술했다. 기억의 분류 심리학에서 가장 먼저 기억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사람은 헤드만 에빙하우스였다. 에빙하우스는 무의미 철자하는 도구를 발명해서 자음, 모음, 자음의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문자들을 얼마나 잘 암기할 수 있는지를 실험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서 암기한 내용들을 어느 정도 잊게 되는지를 측정해서 만든 그래프가 바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이다. 다음으로 심리학자 조지 밀러는 라는 이름난 논문에서 인간은 한 번에 겨우 ..

심리학의 원리 - 윌리엄 제임스 [내부링크]

심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윌리엄 제임스는 라는 저서를 통해서 의식은 끊임없이 흐르는 것이라고 인식했다. 따라서 그는 존 로크와 구스타프 융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끊임없이 흐르는 의식 윌리엄 제임스는 심리학에 쉼 없이 영향을 미치는 거장이다. 그는 1890년에 를 발간했다. 제임스는 심리학은 의식에 대한 학문이라는 정의에 동감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의식을 자연과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였다. 기존의 심리학에서는 마음을 영혼과 그 결이 같다고 여겼지만, 근대 심리학에서는 마음 그 자체만으로 기능을 알아낸다. 따라서 제임스는 분트와 같이 근대 심리학의 아버지로 꼽힌다. 이 책의 주제는 의식의 흐름과 습관, 자아이다. 의식의 흐름은 의식을 순간적, 찰나적인 것으로 이해했던 기존의 생각들과 반대된다. 끊임없는 의식의 흐름..

의미의 복권 - 제롬 브루너 [내부링크]

- 이야기를 통해 삶의 의미를 부여 미국의 심리학자 제롬 브루너가 저술한 은 인간이 의미를 통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과정을 이해하기 쉽게 일러주는 책이다. 브루너에 따르면 우리가 누구인가? 하는 의미를 만드는 것이 곧 서사 양식이며, 서사는 문화와 상호작용한다. 이 저서는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어렵지만 근본적인 부분을 연구한다. 브루너는 삶 속에서 의미를 만들기 위해서 어떠한 이야기를 고르고 재단해가는지를 스스로 물으면서 내러티브를 매개로 하는 진취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19세기 말에 정립된 근대 심리학에서는 의미를 제외한 채 인간의 기억에 대한 탐구에 심취했다. 그러나 우리는 의미 없는 철자에 에워싸인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그 의미를 구성하고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살아간다는 것이 그의 주장..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 칼로저스 [내부링크]

- 치료해야 할 환자가 아니라 상담이 필요한 의뢰인 는 심리치료와 상담의 색다른 융합 과정을 제시한 칼 로저스의 초기 대표 저서이다. 실제 면담 사례가 실려 있어서 효과적인 심리치료의 구성을 보여주고 한결같은 가설을 드러낸다. 이 책에서 로저스는 내담자에 대한 상담사의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관심, 일관성 있는 공감과 이해를 강조했다. 인문주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한 인간 중심 상담을 고안해 낸 칼 로저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상담자이고, 연구자이며, 교육자이기까지 하다. 위스콘신대, 오아이오 주립대, 시카고대학 등지에서 교수로 있으면서 활발한 연구활동과 상담을 직접적으로 수행했다. 그중 특별히 시카고 대학 재직 중에 그가 설립한 가디언수 센터는 인간 중심 상담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그는 인..

교육심리학 강의 - 레프 비고츠키 [내부링크]

인간에게만 있는 고유한 기능 레프 비고츠키는 심리학의 모차르트로 회자된다. 재주가 아주 넘쳤지만, 일찍 죽음을 맞이했다는 요소가 일치했기 때문이다. 1896년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기 이전에 벨라루스라는 곳에서 레프 비고츠키는 탄생했다. 그는 혁명의 시기를 살아오면서 왕성한 연구활동을 했지만, 1934년에 폐결핵이라는 병으로 세상과 하직했다. 비고츠키는 게슈탈트 심리학자인 볼프강 쾰러의 침팬지 통찰 실험에서 영감을 얻어서 기호 심리학을 고안해 냈다. 쾰러의 연구에서는 침팬지가 천장의 바나나를 획득하기 위해서 상자를 차근차근 쌓아 올려서 결국 바나나를 얻어내는 데 성공하는 것은 침팬지의 통찰력이 작용한 것으로 본다. 이러한 통찰 학습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사물을 어떤 것으로 가정해서 이용해야 하는데 박스..

심리 유형 - 칼 쿠스타프 융 [내부링크]

심리유형 -인간의 유형을 제시 심리학자이자 정신의학자였던 칼 구스타프 융은 프로이트가 말한 억압을 입증하고 이를 '콤플렉스'라고 명명했다. 콤플렉스라는 개념은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에서 빈번히 사용되었고 융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1907년 이후 융은 정신분석의 창시자 프로이트에 공동작업을 하면서 그의 후계자로 더 유명해졌다. 하지만 그는 프로이트의 리비도를 성적 에너지에 국한하지 않고 일반적인 에너지라고 주장할 끝에 갈등을 빚고 결국 결별했다. 이때 독자적으로 무의식 세계를 연구해 분석심리학을 창시했다. 은 마음의 기능을 중시해 독자적인 분석심리학 체계를 만들어낸 책이다. 융은 인간을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했다. 즉 인간관계를 외면에 관심이 있는 사람과 자신의 주체 등 내면에 관심이 있..

정신분석학 입문 - 지그문트 프로이트 [내부링크]

프로이트의 전반기를 망라한 책 은 '20세기 사상의 거장'으로 불리는 프로이트의 전반기를 총망라한 책이다. 1916~1917년 빈대학 의학부에서 실시한 정신분석 입문 강의를 출간한 것으로 총 3부, 28개 강의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정신분석의 기본 구조가 완성되었고 그 후 원만한 수정과 발전이 이루어졌다. 이 책은 원래 세 권으로 나뉘어 출간되었다. 그때까지는 프로이트 학설을 크게 3가지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 세 가지는 '착오 행위(실수)', '꿈', '신경증(노이로제) 있다. 프로이트는 착오 행위, 꿈, 신경증이 연속되면서도 질적으로 서로 다르다고 생각했다. 쉽게 물을 예로 들어보자. 'H2O'는 온도가 변화하면 얼음, 물, 수증기 상태로 변화한다. 이를 상전이라고 한다. 물질이 ..

지능의 실험적 연구 - 알프레드 비네 [내부링크]

지능 검사와 지능 지수 프랑스의 심리학자이자 의사인 알프레도 비네는 최초로 실용 가능한 지능 검사를 만들었다. 19세기 말 비네는 프랑스에서 신흥 학문이던 심리학에 심취해 있었다. 그는 인간의 사고 과정에 흥미를 느꼈는데 아이가 암시의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1890년 무렵부터 아동발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그는 이후 장기간에 걸쳐 아동 연구에 매진했다. 그 후 1905년에는 정부의 요청에 따라 젊은 의사 시몽과 협력하여 아동 심리검사법을 최초로 발표했다. 이것이 지금까지도 가장 널리 사용되며 신뢰받는 비네시몽 검사법의 원형이다. 그때 프랑스에는 모든 아이를 학교에서 교육할 수 있는 체제가 마련되는 중이었다. 하지만 개중에는 집단 교육의 학급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아이도 있어서 행정적 측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