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tal-care의 등록된 링크

 mantal-car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건입니다.

불안의 외적요인과 내적요인 [내부링크]

만약 우리가 현재 사실로 존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그것이 현실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불확실한 위협 때문에 자신의 경계와 안전지대를 좁히게 된다면 너무나 많은 것과의 만남이 차단되고 더 많은 기회를..

세포의 연결을 바꾸는 작업 [내부링크]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는 자신만의 독특한 존재와 정체성을 형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생명을 유지하고 활동하는 특수한 기능을 할 수 있다. 어떤 생명체는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건형성에 대한 반응 [내부링크]

조건형성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거나 과거에 학습된 위험요소가 내부에 존재할 때 현재의 위험요소를 알아차리고 방어반응과 생리적 반응이 발현되도록 하여 생존과 안전에 유리한 준비상태를 만든다. 만약 선천..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 [내부링크]

잘못된 조건형성이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어떤 여성이 어두운 골목길을 걸어가다 불량배를 만나 돈을 뺏기고 불량배가 휘드른 칼에 상처를 입었다. 이 여성은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공포 상황에서..

공포와 불안에 대한 싸움-도주 반응 [내부링크]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동물의 삶은 순간순간이 생존을 위한 끊임없는 투쟁의 연속이다. 동물의 세계에서는 자신의 생명을 노리는 수많은 포식자의 존재를 경계하면서 굶어 죽지 않기 위해 먹을 것을 구하고 불확실..

공포와 불안에 대한 믿음 [내부링크]

우리가 알고 있고 믿고 있는 대부분의 사실이 절대적인 사실이 아니라고 하면 사람들은 대체로 어리둥절한 반응을 보인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사실이 절대적인 사실이 아니라는 그 사실만큼은 절대..

공포와 불안은 선택이다 [내부링크]

공포와 불안은 선택이다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다. 사랑, 꿈, 행복, 미소, 목표, 신념뿐만 아니라 공포와 불안, 우울 등도 우리의 선택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상태가 자신의 자유의지에..

공포와 불안반응 [내부링크]

공포와 불안에 무의식적인 반응이 먼저 일어난다 우리는 외부의 위협적인 자극과 정보를 대부분 의식적으로 먼저 지각한다고 착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의식적 개입없이 무의식적인 시스템과 편도가 먼저 자동적으..

불안장애의 원인과 종류 [내부링크]

불안장애는 우리 주변에 가장 널리 퍼져있는 정신질환의 종류이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누구나 일시적인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정상적인 경우 그러한 불안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마음의 내성과 응집력이 강..

공포와 불안의 차이 [내부링크]

우리는 일반적으로 불안과 공포를 넓은 의미에서 함께 사용한다. 주변 자극과 상황에 따라 불안과 공포를 개념적으로는 충분히 구분할 수 있지만 두 가지 상태는 완전히 독립적으로 분리될 수 없는 상관성을 가지..

걱정과 불안으로 인한 불안장애 [내부링크]

마태복음 6장 27절에 "너희 중에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 할 수 있겠느냐"라는 구절이 있다. 우리는 걱정을 많이 해서 자기 수명을 더 늘릴 수도 없고 더 많이 행복할 수도 없다. 우리가 걱정을 많이 해..

불안의 의도는 무엇인가? [내부링크]

프로이트는 "불안이 거의 모든 정신적 문제의 뿌리이며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는 열쇠다"라고 했다. 그리고 "불안 문제의 해답은 틀림없이 우리의 정신적 존재 전체에 빛을 비출 것이다"라고도 했다. 프로이트는..

불안을 통제하는 힘을 가져라 [내부링크]

우리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지금 여기에서 현실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적인 두려움을 현실에서 사실로 착각하기 쉽다. 미래에 고통을 겪을 수도 있다는 두려워하는 생각만으로도 이미 그 두려움의 정..

불안을 느끼지 않는 사람은 없다 [내부링크]

불안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정상적인 정서이지만 그 불안이 지나치게 될 때 자신의 자원과 에너지를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우리의 삶에서 불안을 조절하거나 극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미래에 겪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