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cal0319의 등록된 링크

 medical0319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건입니다.

당뇨병 [내부링크]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에 흡수된 포도당은 이용되지 못하고 혈액 속에 쌓여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며, 이런 병적인 상태를 ‘당뇨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최근 들어..

코로나바이러스 [내부링크]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정보 정의 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 질병 분류 법정감염병 : 제1급감염병 신종감염병 증후군 질병 코드 : U07.1 병원체 SARS-CoV-2 : Coronaviridae에 속하는..

치매의 임상적진단 [내부링크]

치매란?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해서 기질적으로 손상 내지는 파괴되어 전반적으로 지능, 학습, 언어 등의 인지기능과 고도의 정신기능이 감퇴하는 복합적인 임상증후군입니..

천식 [내부링크]

천식이란? 천식은 기도가 수축하고 염증이 생기는 흔한 만성 호흡기 질환입니다. 정상인들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가벼운 자극에도 쉽게 기도가 좁아지게 되어 천명, 기침, 가슴이 답답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선천성 기형아 다운증후군 검사 [내부링크]

선천성 기형아 선별검사는 임산부 혈청의 multiple marker를 이용하여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신경관결손증 질환의 위험도를 파악하는 검사이다. 이 marker들은 태아나 태반에서 만들어져 임산부의 혈청에..

골다공증 [내부링크]

골다공증이란?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초고령사회로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주의해야 할 질환 중 하나가 골다공증입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골다공증을 ‘골량의 감소와 미세..

홍역 Measles [내부링크]

홍역의 원인 바이러스를 진단 홍역은 홍역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발진성 질환으로 온대, 열대, 극지방 지역에 걸쳐 발 생한다. 사람이 유일한 숙주로 알려져 있고 감염자의 호흡기 비말 등을..

수두 (Varicella zoster virus) [내부링크]

수두는 헤르페스과에 속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이하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증상은 급성미열로 시작되고, 전신적으로 발진성 수포가 발생하여 소양감 동반과 함께 반점에서..

유행성이하선염(볼거리) [내부링크]

유행성 이하선염은 ‘볼거리’라고도 하며, 귀 아래의 침샘이 부어오르고 열과 두통이 동반되는 전염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감염경로 4~6월, 10~12월에 발생률이 높습니다. 주로 4~6세, 13~18세에서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