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onatrain-20200711의 등록된 링크

 menonatrain-2020071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0건입니다.

사전예방의 원칙? 의도는 선하지만 결과는 글쎄... [내부링크]

환경분야에서는 사전예방의 원칙(Precautionary Principle)이란 확실한 증거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심각한 환경파괴의 위험이 있을 때는 적기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는 원칙을 말합니다(위키백과 참조). 얼핏 들으..

중국을 압박하는 미국! 옐로스톤의 늑대처럼 그들의 공격은 계속된다. [내부링크]

패권경쟁으로 자웅을 가리는 미국과 중국... 중국의 무기는 무딘 반면, 미국은 모든 화력을 동원해 중국에 총공세를 퍼붓고 있는 양상이며 현재에도 게속 진행중입니다. 화웨이 제재나 틱톡의 미국 내 사용금지,..

구글트렌드는 이미 알고 있었다 누가 미국대선의 승자인지... [내부링크]

미국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와 블로그, 뉴스와 게시판 등에서 미국 대선을 예측하는 글들과 보도가 쏟아지고 있지요. 미국대선을 예측하는 여러가지 방법과 모델들이 있지만, 참고삼아 볼 만..

자연은 한 폭의 수묵화가 아닌 치열하고 잔인한 생존의 현장 [내부링크]

여러분은 자연이라고 하면 무엇을 떠올리시나요? 새가 지저귀고, 아름다운 물소리가 들리며 광활한 초원을 얼룩말들이 떼지어 이동하는 것들을 상상하시나요? 구글 이미지에서 ‘자연’이라고 검색해보면 온통 초..

트럼프 바이든... 과연 미국 대선의 최종 승자는? (구글 트렌드 분석) [내부링크]

Trump. Gage Skidmore from Peoria, AZ, United States of America / CC BY-SA & Biden. Flickr by Gage Skidmore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2.0) 요즘 최고의 화제거리 중 하나는 단연 미국..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종을 빠짐없이 다 셀 수 있을까? [내부링크]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가 곧 실시됩니다. 통계법에 근거해서 5년마다 실시하는 인구총조사는 1925년부터 올해로 20차를 맞이하게 되는데요,,, 사람의 수는 이렇게 셀 수 있다하더라도, 수없이 많은 지구 상의 생..

2010~2025년 모든 생물종이 다 사라져 버린다고? [내부링크]

매년 약 4만 정도의 생물종이 사라져서 멸종한다면 여러분들은 믿으시겠습니까? 그것도 인간에 의해서 말이죠. 만약 이것이 진실이라면 인간은 지구 상에서 백해무익한 존재라고 할 수 있겠죠? 1979년 영국의 환..

만약 당신이 유엔 사무총장이고 약 59조 원이 손에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시겠나요? [내부링크]

United NAtions flag. Free for commercial use from pikrepo 만약 당신이 유엔 사무총장이고 약 59조 원이 손에 주어진다면 무엇을 하시겠나요? 여러분! 가정을 한 번 해볼까요? 여러분이 유엔 사무총장이 되..

97% 과학자들이 인간에 의한 지구온난화(AGW)에 동의를 했다? 과연 진실은? [내부링크]

97% 과학자들이 인간에 의한 지구온난화(AGW)에 동의를 했다? 과연 진실은? 지난 포스팅에서 '갈릴레오 갈릴레이'라는 과학자를 통해서 진정한 과학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았습니다...

9호 태풍 마이삭 이동경로 비슷했던 2003년 태풍 매미와의 비교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skeeze님의 이미지 입니다. 9호 태풍 마이삭 이동경로 비슷했던 2003년 태풍 매미와의 비교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서 장마가 끝나고 태풍이 자주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예보와는 다르게..

2050년 탄소중립~ 넷제로 달성 가능한가? [내부링크]

wind power. CCO public domain. royalty-free by piqsel 2050년 탄소중립~ 넷제로 달성 가능한가? 최근 유럽은 폴란드를 제외하고 탄소 순배출량을 사실상 넷제로로 만들기 위해 합의했습니다.('EU, 2050년..

태풍 바비 관련해 기상청이 오보청, 구라청이라 불리는 이유는? [내부링크]

CC0 Public Domain by pxhere 태풍 바비 관련해 기상청이 오보청, 구라청이라 불리는 이유는? 매미급의 풍속을 보일 것이라던 2020년 8호 태풍 바비가 다행히 정말 다행히 우리나라에 큰 피해를 입히지는 않고..

태양광 시설 태풍 바비에 견딜 수 있을까? [내부링크]

from pxfuel & public domain by NASA image courtesy Jeff Schmaltz, MODIS Land Rapid Response Team at NASA GSFC 태양광 시설 태풍 바비에 견딜 수 있을까? 지난 포스팅에서 태풍 매미의 초속보다 빠를 것..

2020년 8호 태풍 바비와 2003년 태풍 매미 비교하기 [내부링크]

Free for commercial use, DMCA from Pxfuel 2020년 8호 태풍 바비와 2003년 태풍 매미 비교하기 올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첫 태풍이라고 했던 5호 태풍 장미가 지나간지도 벌써 2주 정도 지났습니다. 8월 9..

WIKIPEDIA에서 소개하고 있는 보의 기능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SichiRi님의 이미지 입니다. WIKIPEDIA에서 소개하고 있는 보의 기능 지난 포스팅에서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 소개하는 보의 첫 번째 기능인 홍수 조절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

4대강 보를 개방했기 때문에 홍수 피해가 커진 것은 사실이다! 보의 기능을 통해 살펴본 4대강 사업 [내부링크]

강정고령보의 디아크. Xxpooun by 위키백과 4대강 보를 개방했기 때문에 홍수 피해가 커진 것은 사실이다! 보의 기능을 통해 살펴본 4대강 사업 이번 장마로 인해 홍수 피해가 전국 곳곳에서 발생했습니다. 홍..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진정한 과학자인 이유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Gerd Altmann님의 이미지 입니다.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진정한 과학자인 이유 과학은 인류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위대한 학문입니다. 우리가 과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과학의 본성은 여러..

안전디딤돌 앱 깔고 재난문자 수신 원하는대로 설정하기 [내부링크]

CC0 공개 도메인 pxhere by Markus Winkler 안전디딤돌 앱 깔고 재난문자 수신 원하는대로 설정하기 최근, 장마와 폭염으로 재난문자를 많이 받으셨을텐데, 코로나 2차 확산 조짐으로 더욱 재난문자를 많이 받으..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로 [내부링크]

CCO 공개 도메인 from PxHere 기후변화를 넘어 기후위기로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1913년 이래 지구 최고 기온 54.4도가 기록됐다(2020.08.18.)'는 뉴스를 보셨나요? 미국 캘리포니아주 데스밸리 국립공원에..

침묵의 봄으로 의해 금지된 DDT, 인류에겐 아직 필요악인가?(2) [내부링크]

Pixnio by K. Burns, USAID 침묵의 봄으로 의해 금지된 DDT, 인류에겐 아직 필요악인가?(2) 지난 침묵의 봄과 관련된 첫 번째 포스팅에서는 침묵의 봄과 레이첼 카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고, 두 번째 포스팅..

그린뉴딜을 바라보는 7인의 토론자와 토론을 지켜 본 경제학자 1인(2) [내부링크]

public domain. flickr by Mike Goad 그린뉴딜을 바라보는 7인의 토론자와 토론을 지켜 본 경제학자 1인(2)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2020년 5월 27일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주최로 열린 환경포럼 2부 지정..

그린뉴딜을 바라보는 7인의 토론자와 토론을 지켜 본 경제학자 1인(1) [내부링크]

출처 : Flickr by Ron Mader 그린뉴딜을 바라보는 7인의 토론자와 토론을 지켜 본 경제학자 1인(1) 2020년 5월 27일 KEI(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환경포럼이 열렸습니다. 제가 직접 가보지는 않았으나..

올 여름 서울 날씨예보 믿을 수가 없다 폭염이라고? [내부링크]

출처 : Flickr by jdxyw. 올 여름 서울 날씨예보 믿을 수가 없다 폭염이라고? 역대 최장 장마기간인 54일을 끝으로 담주 부터는 폭염이 기승을 부린다고 합니다([날씨] '54일' 최장 장마 내일 끝. 2020.08.15...

침묵의 봄으로 의해 금지된 DDT, 인류에겐 아직 필요악인가?(1) [내부링크]

군인에게 DDT 살포를 시연하는 장면. CC0, public domain. CDC 침묵의 봄으로 인해 금지된 DDT, 인류에게 아직 필요악인가?(1) 지난 포스팅에서 「침묵의 봄」과 이를 지은 저자인 레이첼 카슨에 대하여 다..

2020년 미국대선 구글트렌드로 맞추기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Jackie Ramirez님의 이미지 입니다. 2020년 미국대선 구글트렌드로 맞추기 전 세계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미국대선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미국 현지 시간으로 올 해 2020년 1..

대구 날씨가 37도라고?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 같은데?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JONGDEOK HAN님의 이미지 입니다. 대구 날씨가 37도라고?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 같은데? 대구는 대프리카로 매년 불리며 다른 도시들에 사는 사람들이 신기하게 바라봅니다. '더운데 거..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 세계를 바꾸다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Elias Sch.님의 이미지 입니다.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 세계를 바꾸다. 환경을 공부하는 분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환경학의 고전이죠? 바로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입니다..

아큐웨더로 서울 날씨 3달치 미리보기 [내부링크]

출처 : 아큐웨더 홈페이지 메인 화면 아큐웨더로 서울 날씨 3달치 미리보기 네이버 검색을 하다가 한 달 날씨를 하루하루 미리 예보하는 유용한 기상청이 있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미국 기상청에서 제공..

부산 날씨 이상하다? 한 여름 찌는 듯한 무더위는 언제 올까?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Baek youngsuk님의 이미지 입니다. 부산 날씨 이상하다? 한 여름 찌는 듯한 무더위는 언제 올까? 최근 집중호우 탓인지 코로나 탓인지 예년같았으면 뜨거운 모래사장 위에 파라솔을 펼..

4대강 홍수를 예방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Pixabay로부터 입수된 Russ McElroy님의 이미지 입니다. 4대강 홍수를 예방할 수 있을까? 요며칠 사이 긴 장마기간이 이어졌고, 그로 인해 집중호우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4대강 보로 홍수 피해가 완화 되..

갤럭시 재난문자 끄기 및 그 대안책 소개 [내부링크]

Photo by Daniel Romero on Unsplash 갤럭시 재난문자 끄기 및 그 대안책 소개 요즘 같이 집중호우가 쏟아지는 날 연일 핸드폰에서 강력한 진동음이나 '삐'~~~ 경고음이 함께 들리는 상황이 자주 연출됩니다. 물..

2020년 태풍 장미 예년처럼 강력할까? [내부링크]

Photo by NASA on Unsplash 2020년 태풍 장미 예년처럼 강력할까? 한반도를 비롯해 인근 중국 등에 엄청난 집중호우가 며칠새 쏟아졌습니다. 여름철 집중호우가 오는 것은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지만 이렇게..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무슨 단계가 더 높을까? [내부링크]

Photo by Macau Photo Agency on Unsplash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무슨 단계가 더 높을까? 지루한 장마가 이어지더니 요며칠새 비가 억수같이 쏟아졌습니다. 오늘(20.08.08.)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한반도에 퍼부..

최근 서울 날씨! 왜 이럴까요?? [내부링크]

Photo by Sunyu Kim from Pexels 최근 서울 날씨! 왜 이럴까요?? 앞서 몇몇 포스팅에서 서울 날씨를 대표할 수 있는 7월의 평균 기온과 최고 기온을 3년간의 자료를 바탕으로 추이가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

한 여름 서울 날씨 미쳤다!!! 30도 이상인 날이 7월에는 고작 7일 밖에 안돼... [내부링크]

한 여름 서울 날씨 이상하다!!! 30도 이상인 날이 7월에는 고작 7일... 올 여름 서울 날씨... 뭔가 이상합니다........ 왜 그럴까요??? 서울의 날씨가 예년만 못합니다. 더욱이 7월말~8월초는 아이스크림이 채..

올 여름 서울 날씨 분석 (2018~2020년 6, 7월 기온을 기준으로) [내부링크]

올 여름 서울 날씨 분석 (2018~2020년 6, 7월 기온을 기준으로) 기상청 자료를 바탕으로 올 여름의 서울 날씨인 3년간 기온 변화 추이를 분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서울로 정한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가..

올 여름 날씨 이상하다 기상청 날씨 누리 통한 올 여름 날씨 분석!! [내부링크]

올 여름 날씨 이상하다 기상청 날씨 누리 통한 올 여름 날씨 분석!! 올 여름 날씨에 폭염이 들이닥칠지 탐구해볼 준비가 되셨나요? 여름 날씨 중에서도 가장 우리가 관심있게 보고 있는 '기온'을 토대로 한 번 분..

2020년 장마기간은 역대급이다. [내부링크]

2020년 장마기간은 역대급이다. 2020년 본격적인 여름을 앞둔 5~6월 연일 올여름의 무더위를 예견하는 기사들이 앞 다투며 언론사들로부터 쏟아졌습니다. 폭염일수가 무려 근 한 달인 31.5일 동안 있었던 2018년..

환영합니다! [내부링크]

#1 글을 작성해 보세요. 카터필러님의 회원 가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글은 비공개로 작성돼 있습니다. '편집'으로 내용을 바꾸시거나, 삭제 후 '새 글을 작성'하셔도 됩니다. 블로그를 간단하게 소개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