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gyo의 등록된 링크

 mgy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7건입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예제, 준비방법 (빅분기 실기) [내부링크]

요즈음, 많은 분들께서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 취득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시험을 치르고, 합격하신 분들은, 실기 준비를 해야겠죠? 그런데, 많은 분들이 실기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시간초과를 대비하는 빠른 입력 받기 방법 sys.stdin.readline(), strip() [내부링크]

input()대신 sys.stdin.readline()을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히 몇줄 입력받는 문제들과는다르게, 반복문으로 여러줄을 연속적으로 입력받아야 하는(정렬, 이진 탐색, 최단 경로 문제)의 경우 input()으로 데이터를..

알고리즘 인터뷰 공부하며 Python Class 상속에 대해 추가로 정리한 것 [내부링크]

[알고리즘 공부하며 python class 추가로 정리한 것] class JSS: def __init__(self): self.name = input("이름을 입력 : ") self.age = input("나이를 입력 : ") def show(self): print("나의 이름은 {}, 나이는..

모각코 in GDG Songdo 행사 후기!!(Google Developer Groups) [내부링크]

오늘은 코딩에 즐거움을 더해 줄 좋은 행사에 참여했다. 이번행사는 GDG Songdo에서 진행되었다. 행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mgyo.tistory.com/162 모각코 in Songdo..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단답형 예상문제 (필답형) [내부링크]

※ 이 글에 추가하고 싶은 문제가 있으시다면, 댓글에 문제와 정답을 남겨주시면 참고하여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예시문제]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컴퓨터에 저장된 많은 자료들을 쉽고 빠르게 조회, 추가, 수정,..

모각코 in Songdo 행사 소개!!(Google Developer Groups) [내부링크]

오늘 오후 10시에 모각코 in Songdo 행사가 시작됩니다. 행사 시작 이후 체크인을 진행한 참가자들께 기념품을 증정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행사 일시 : 2021년 11월 23일 화요..

코딩 테스트 주요 라이브러리 문법과 유의점(내장함수, itertools, heapq, bisect, collections, math) [내부링크]

파이썬에서 지원하는 표준 라이브러리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며 반드시 알아야 하는 라이브러리는 6가지 정도이다. (이 6가지 라이브러리의 가장 중요하고 알아두어야 할 핵심 내용만 요약하..

빅데이터 분석기사 응시 및 합격 후기 [내부링크]

요즘 너무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1달전쯤에 빅데이터 분석기사 시험을 응시했었고, 최근에 몇주전에 결과 발표가 나왔는데, 이제서야 후기를 쓴다. 자격증 취득외에도 계획한 공부들 or 개인 프로젝트들이..

중앙 처리 장치(CPU) 작동 원리 [내부링크]

CPU는 컴퓨터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부분이다. 인간으로 치면 '인간의 두뇌'에 해당 할 것이다. 크게 연산장치, 제어장치, 레지스터 3가지로 구성된다. 연산 장치 산술연산과 논리연산 수행(따라서..

컴퓨터의 구성 [내부링크]

컴퓨터의 구성 컴퓨터가 가지는 구성에 대해 알아보자. 컴퓨터 시스템은 크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누어진다. 하드웨어 : 컴퓨터를 구성하는 기계적 장치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의 동작을 지시하고 제어하..

코딩 테스트 기출문제 유형 분석 [내부링크]

1. 최신 출제 경향과 준비 방향 코딩 테스트는 '기업/기관에서 직원이나 연수생을 선발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일종의 문제풀이 시험'이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의 공채와 같이 지원자가 많은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지..

복잡도 (알고리즘 인터뷰) [내부링크]

복잡도 알고리즘의 성능을 나타내는 척도 시간 복잡도 : 알고리즘을 위해 필요한 연산의 횟수 공간 복잡도 : 알고리즘을 위해 필요한 메모리의 양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사용한다고 했을 때, 보통 시간 복잡도와 공..

컴퓨터구조 기초 [내부링크]

1. 컴퓨터를 구분하는 기본 처리 속도 저장 용량 2. 컴퓨터 시스템 3계층 컴퓨터 시스템은 사용자 입장에서 3계층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드웨어(hardware) 하드웨어는 다양한 기게, 전자 기기, 반도체 등이..

착하고 성실하며 동시에 영악하고 게을러야 한다. [내부링크]

"세상은 착하고 성실한 것으로 모든 것이 용서되지 않는다." "착하고 성실하며 동시에 영악하고 게을러야 한다." "영악함으로 선함을 보호 할 수 있고" "게으르고 싶어져야 일을 현명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알고리즘 인터뷰 공부 [내부링크]

알고리즘 인터뷰 공부를 시작하려고 한다. 각종 데이터분석이나 프로젝트들을 진행해왔지만, 알고리즘 공부를 해보는 것은 처음이라서 어떤 방법으로 공부를 해야할지 조금 막막했다. 그래서 괜찮은 책을 하나 구..

Python Basic Grammar 리뷰를 마무리 하며! [내부링크]

Python Basic Grammar 리뷰가 마무리 되었다. 파이썬 기본 문법 리뷰를 계획했을 때, 되새겼던 말을 잊지 말자. We sometimes overlook the most basic things. Let us not forget that the most important thing..

파이썬 문법 예제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 문법 리뷰의 마지막 시간이다. 지금까지 배운것들을 생각해보며 풀어볼 수 있는 예제를 리뷰 할 것이다. 모두들 재미있게 파이썬은 공부하면 좋겠다. # 08장 종합문제 #---------------------------..

파이썬 정규 표현식 메타문자 정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 정규 표현식 메타문자에 대해 리뷰할 것이다. 이번 리뷰를 마치면, 간단한 정리문제들을 리뷰할 것이다. # 정규 표현식의 세계로 # 이제 07-2에서 배우지 않은 몇몇 메타 문자의 의미를 살펴..

수익과 비용 [내부링크]

포괄손익계산서 수익인식의 세 가지 조건 수익에 대한 개념정의 얼마로 계상할지 측정 언제, 어느 회계기간에 발생했으며 기록할 것인지 기간포착 일정 회계기간 동안의 경영성과를 담아내는 보고서이며, 포괄손..

부채와 자본 (자본) [내부링크]

자본의 정의 자본이란 기업의 자산에서 채권자지분을 차감하고 남은 잔여지분, 즉 주주지분을 말한다. 자본 = 납입자본 + 이익잉여금 + 기타자본구성요소 = [주식발행자본금 + 주식발행초과금] +  [이익준비금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작성 및 아이디어 구체화 [내부링크]

키프리스 특허 검색식 작성 큰따옴표를 잊지 말자! 대중에게 일반적으로 공개될 떄는 번호정보로 공개가 된다. 출원번호로 검색할 때는, 번호정보를 이용하면 된다. 10으로 시작하는 것은 특허, 20으로 시작하는..

Machine Learning Study Course with "Kaggle" (머신러닝 스터디 코스) [내부링크]

Introduction [English ] " 30 Days of ML with Kaggle" Repository presents a Machine Learning Study Guide using the Kaggle Platform. This course is based on a tutorial provided by Kaggle.I wrote..

인공지능 비트 트레이더 경진대회 시즌3 리뷰 (시계열 데이터 예측 feat. ARIMA model) [내부링크]

DACON-Artificial-Intelligence-Bit-Trader-Competition-Season-3 #Overview of the competition - Time Series Data Prediction Model\ # #1. Topic #Please make the highest yield model by predicting the..

부채와 자본 (부채) [내부링크]

1) 금융시장 (financing market)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시켜주는 중개시장 역할. 은행, 보험회사, 신용금고 등 (제 1, 2금융기관 포함)이 참여. 일반적으로 간접금융시장, 단기금융시장(money market)을..

파이썬 정규표현식에 대해 알아보자! (re module)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 정규표현식의 기초와 re모듈에 대해서 리뷰 할 것이다. 정규식은 매우 유용하니 잘 따라오기 바란다. # 07-2 정규 표현식 시작하기 # 정규 표현식의 기초, 메타 문자 # 정규 표현식에서 사용하는 메..

유형자산과 무형자산 [내부링크]

유형자산이란 기업활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보유하는 물리적 형체가 있는 자산으로서, 1년을 초과하여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산 유형자산의 취득 유형자산의 취득원가 = 순수구입대금 + 부대비용 ※ 부대비용..

유가증권이란? (자산) 회계원리 [내부링크]

금융상품의 개요 회계상 금융상품 : 다른 회사가 발행한 주식이나 사채, 정부가 발행한 국채, 지방자치단체가 발행한 공채 등 상법에서는 이들 외에 수표나 어음 등도 유가증권으로 정의하지만 회계에서는 경제적..

현금과 수취채권 (자산) [내부링크]

자산(assets) :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원 과거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현재 기업실체에 의해 지배되고 미래에 경제적 효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 자산의 분류 자산은 유동자산과 비유동 자산으로 나눌..

장부의 마감 (회계순환과정) [내부링크]

결산이란? 결산이란 회계기간동안 자산, 부채, 자본에 발생한 변동내용 및 그 변동들로인한 결과를 종합하여 재무제표로 일목요연하게 요약하는 과정 결산 작업을 통하여 정보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회계보고서를..

재고자산 (매출환입, 매출환출, 에누리) [내부링크]

재소자산의 취득원가 = 매입원가 + 매입부대비용 - 매입환출 및 에누리 - 매입할인 1. 매입부대비용 재고자산의 취득원가는 재고자산을 판매 가능한 상태로 만들기까지 소요된 모든 지출액으로 매입가액뿐만 아니..

기말재고자산의 단가결정 [내부링크]

선입선출법 (first-in, first-out method : FIFO) 먼저 구입된 상품이 먼저 매출된다는 가정 매출원가는 과거 시점의 구입가격으로 계산되는 반면, 기말재고상품은 최근의 구입가격으로 계산됨 후입선출법 (last-..

상품매매업의 개요(계속기록법과 실지재고조사법) [내부링크]

회계순환과정에서 유통업관련 내용의 목차이다. 크게 서비스업, 상품매매업(유통업), 제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서비스업의 경우에는 법률/회계서비스, 컨선팅업 등을 이야기한다. 상품매매업의 경우에는 대형..

선행기술조사 방법 (키프리스 특허검색) [내부링크]

특허와 실용신안의 차이 특허와 실용신안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특허의 보호대상은 발명(물건, 물질, 방법)인 반면, 실용신안의 보호대상은 고안(물건에 한함)이라는 것이다. 존속기간은 특허 설정등록일로부터..

정산표 작성하는 방법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내부링크]

오늘은 정산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이다. 예제를 통해 알아보자. 왼편에 있는 것들 중, - 자산항목 현금 외상매출금 소모품 토지 사무설비 - 비용 급료 임차료 우측에 있는 것들 중, - 부채항목 미지급..

결산정리분개(수정분개)와 정산표의 작성 [내부링크]

결산정리란? - 계정잔액을 기말 현재시점에서 수정하는 것 (1) 재무상태표에 기말의 자산 및 부채가 올바른 금액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2) 손익계산서에 당기의 수익과 비용이 올바른 금액으로 나타나도록 한다...

계정의 분류 및 결산 [내부링크]

자산은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나뉘며, 결산일기준으로 1년 내 현금화 가능한 자산은 유동자산이다. 부채는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나위며, 1년내 상환해야 할 것은 유동부채이고, 그외는 비유동부채이다...

분개 및 전기 (feat.회계원리) [내부링크]

문제를 보고, 먼저 중심을 파악해보자.(ex- 현금흐름) 현금은 자산이다. 자본금은 자본이다. 차입금은 부채이다. 현금은 자산이다. 용역매출은 수익이다. 현금지급은 자산감소이다. 급여지급은 비용의 발생이..

신규성과 진보성이란? (feat.창업특허 ) [내부링크]

학술지에서는 원고를 보냈을 경우에 신규성을 상실한다.(불특정 다수가 볼 수 있는 시기) 카탈로그의 경우에는 제작된 시기가 아니라, 배포된 시기에 신규성을 상실한다.(일반인에게 알려진 시기) 특허청에 출원..

선형대수 기초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오늘은 선형대수의 가장 기초적인 요소들에 대해서 리뷰 할 것이다. oder가 정해져있지 않은 것은 set이라고 부른다. Matrix는 기본적으로 행렬이다. 행렬은 기본적으로 two-dimensional array를 이야기 한다. 그..

파이썬 정규표현식 살펴보기! [내부링크]

파이썬 기본 문법 리뷰가 거의 마무리 되어간다! 아래의 말을 되세기며 끝까지 잘 마무리 해 보자! 오늘은 정규 표현식에 대해 간략히 살펴볼 것이다. We sometimes overlook the most basic things. Let us not f..

파이썬 게시판 페이징 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을 이용해서 게시판 페이징을 해 볼 것이다. # 06-3 게시판 페이징하기 # A 씨는 게시판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있다. # 그런데 게십물의 총 건수와 한 페이지에 보여 줄 게시물 수를 입력으로 주었을..

파이썬 배수의 합 구하기! [내부링크]

오늘 리뷰에서는 파이썬을 이용해서 배수의 합을 구해 볼 것이다. # 06-2 3과 5의 배수 합하기 # 자, 다음 문제를 어떻게 풀면 좋을지 생각해 보자. # 10 미만의 자연수에서 3과 5의 배수를 구하면 3, 5, 6, 9 이..

[데이터 수집 및 저장 계획] 데이터 적재 및 저장 [내부링크]

1. 데이터 적재 (1) 데이터 적재 아키텍처 수립 {1} 아키텍처 정의 아키텍처 정의란 요구사항을 구현하기 위한 기반 기술을 정의하는 과정이다.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정의하는데..

회계의 기록과 순환 과정 [내부링크]

회계상 거래란? 자산, 부채, 자본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면서 동시에 변화의 크기를 금액으로 측정할 수 있는 사건, 따라서 장부 기록의 대상이 되는 사건 회계상 거래에만 포함되는 것 상품의 화재, 도난 파손..

재무회계의 개념체계 [내부링크]

재무보고와 재무제표(지난주 복습) 재무회계의 개념체계 기본가넝과 일반원칙 재무정보의 질적 특성 특정시점 옆에 단위를 적어주어야 함!!!(저기선 생략되있는데 나중에 조심할 것) 차입금은 빌려온 것(부채),..

파이썬,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딥러닝 강좌 모음 [내부링크]

파이썬, 데이터과학, 머신러닝, 딥러닝과 관련하여 좋은 자료들을 모아봣다. 스터디 멤버분께서 공유해주신 좋은 자료라서, 잘 적어두기로 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파이썬 입문 동영상 모음..

체계적인 사고로 접근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래밍을 막 시작한 사람은, 문법도 알고, 어느정도 지식도 알았으니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할텐데, 보통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내가 어떤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접근하곤 한다. 이럴..

IT기업 기술 블로그 모음 [내부링크]

공부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양질의 자료가 많을수록 개발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요즘 IT업계에서 자주 언급되는 기업인 "네카라쿠배당토직야" 를 포함해서 개발자라면 누구..

포괄손익계산서 [내부링크]

재무상태표는 일정시점, 특정시점 포괄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의 경엉성과를 알려주는 보고서이다. 대공황의 원인을 회계로 봤었다. 수익이란? 자본의 증가를 가져오는 자산의 유입과 증가(또는 부채의 감소)..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내부링크]

재무상태표의 정의 - 기어븽 특정 시점의 재무상태를 알려주는 보고서 재무상태표 등식 : 자산 = 부채 + 자본 자산이란, 경제작 가치가 있는 자원 1년기준으로 유동자산, 비유동 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로..

재무보고와 재무제표 [내부링크]

재무보고는 기업에 관한 정보를 조직 외부의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ex(투자자) 재무보고의 목적은 '의사결정의 유용성' 이다. 회계책임은 경영자가 사회구성원들로부터 조달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효율..

생활속의창업특허 2주 [내부링크]

에릭릭스가 정의한 신규 스타트업 기존의 제품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무엇이었는지 발견하고 정의를 내리자. 문제를 발견하고나서는 상대방 중심으로 생각해서 아이디어를 생각한다. 아이디어를 기술화(실제로..

역시 운동은 즐거워 [내부링크]

오늘도 운동을 다녀오겠다는 생각에 아침 여섯시에 눈이 번쩍 떠졌다. 라고 말하기엔 조금 늦은 6시 30분에 눈을떳다!! 어제는 다시 운동을 시작한 날이니까 "근육 신경계만 활성화시키자!"라는 생각으로 가볍게..

[데이터 수집 및 저장 계획] 데이터 수집 및 전환 [내부링크]

데이터 수집 및 전환 데이터 수집 및 전환은 데이터 처리 기술 중 하나이다. 전체적인 데이터 처리 기술은 데이터 필터링, 데이터 변환, 데이터 정제, 데이터 통합, 데이터 축소가 있다. [데이터 처리 기술] 기술..

운동을 하기 싫을 때는 이 글을 봐 [내부링크]

좋아하지만 뒤로 미뤄두었던 운동을 왜 다시 시작 할 수 있었는지를 기억하자. 그것 만큼 중요한 동기부여는 없을 것이다. 자만하지말고, 차근차근 나아가자. 아무튼 오늘도 고생했고,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나보다..

파이썬 라이브러리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 리뷰에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우리의 파이썬 프로그래밍에 날개를 달아보자! # 05-6 라이브러리 # 이제 파이썬 프로그래밍 능력을 높여 줄 더..

[데이터 분석 계획] 분석 작업 계획 [내부링크]

1. 데이터 확보 계획 빅데이터 분석 목적 달성을 위해 데이터 특성에 맞는 수집 방법을 선정한다 (1) 데이터 획득 방안 수립 내외부의 다양한 시스템으로부터 정형/비정형/반정형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 계획] 분석 방안 수립 [내부링크]

1. 분석 로드맵 설정 (1) 분석 로드맵 개념 단계별로 추진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정의하고, 선-후행 단계를 고려해 단계별 추진내용을 정렬한다. (2) 분석 로드맵 단계 분석 로드맵 단계는 데이터 분석 체계..

조직경영과 회계정보 [내부링크]

현금흐름표는 재무활동, 투자활동, 영업활동에 기인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에 모두 회계적 내용이 들어간다. 경영자(CEO): 회계보고서(재무재표)에 대해 책임을 지고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공표한다. 주주/..

회계란 무엇인가? (feat. 회계의 개념) [내부링크]

회계의 개념 미국회계학회(AAA)의 정의 (1966년) 회계란 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식별하고 측정하여 전달하는 과정이다. 경영자가 회계정보가 필요한 이유 경영..

회계원리 리뷰 [내부링크]

회계는 기업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개인의 생활에서도 도움이 된다. 기업 투자에 있어서는 가치평가를 하는데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하버드 MBA의 회계수업 도서를 참고하여 회계원리를 리뷰해 보도록 하..

파이썬 내장 함수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리뷰시간에는 파이썬에 내장되어있는 여러 함수들에 대해서 알아 보겠다. 프로그래밍을 할 때, 함수를 잘 이용하면 좋은 코드를 만들 수 있다. # 파이썬 내장 함수 # 파이썬으로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가장 기..

Predict modeling process [내부링크]

라이브러리 import Dataset check (null) Exploratory Data Analysis 각 feature(column)분석 상관관계 파악 visualization tool을 이용해서 인사이트 도출 Feature engineering (improve model performance) ex)..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 기술 및 제도 [내부링크]

빅데이터 플랫폼 (1)빅데이터 플랫폼(Bigdata Platform)의 개념 빅데이터에서 가치를 추출하기 위해 이련의 과정( 수집 → 저장 → 처리 → 분석 → 시각화)을 규격화한 기술이다. 특화된 분석(의료, 환경, 범죄,..

30 Days of ML with Kaggle [Challenge Complete] [내부링크]

캐글에서(Kaggle) 30일간 진행되었던 머신러닝 코스를 완료했다. 머시러닝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다시한번 재고하는 좋은 공부가 되었다. 아! 그리고 이번 과정을 진행하면서 캐글에서 만들어준 Discord의 Korea..

[빅데이터의 이해] 빅데이터 개요 및 활용 [내부링크]

빅데이터 특징 (1) 빅데이터 개념 빅데이터는 막대한 양(수십 테라바이트 이상)의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이다.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의 의미로도 통용된다. 데이터에서부터 가치를..

국내외 블록체인 동향 [내부링크]

IBM의 하이퍼렛저 프로젝트는 SCM전체 운송거래 기록 및 추적을 목적으로 진행 관세청 물류 통관 시스템에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데, 해당 사업이 진행되면, 통관 업무가 수월해진다.(관세 허위신고..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5~30]- Competition Submission(reg_lambda 35.1 20, reg_alpha 34.9 20, max_depth 2 5) [내부링크]

이번에는 덜 보수적인 모델이 되도록 XGBRegressor의 파라미터를 변경했다. Public에서의 결과는 최적파라미터 모델, 보수적 모델, 덜 보수적 모델 3가지가 모두 비슷하다. Private에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굼..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5~30]- Competition Submission(reg_lambda 35.1 45.9, reg_alpha 34.9 44.9) [내부링크]

XGBRgressor의 파라미너 ref_lambda, reg_alpha는 해당 파라미터의 값을 증가시키면 모델에 대해 보수적인 성향을 추가하게 된다. 현재 RMSE(Root-mean-square-Error)가 0.71 정도가 되는데, private 평가에서는..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5~30]- Competition Submission(XGBRegressor) [내부링크]

train 25개의 column과 300000개의 row로 구성된 train data set을 이용하여 동일한 column과 200000개로 구성된 test data set에 대하여 target을 예측하는 competition에 참여했다. 30 Days of ML을 마무리하는..

블록체인 용어 리뷰 [내부링크]

사이드체인(sidechain) 사이드체인(sidechain)은 비트코인의 단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창안된 개념이다. 사이드체인은 블록체인간의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비트코인의 소유자가 자..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 배경과 개념(2)-IOTA 아이오타 탱글 알고리즘 [내부링크]

Pow(Proof of Work) 작업증명 방식은 사토시 나카모토가 최초로 제안한 방식이다. 보상의 경우엔 블록을 생성헀을때 코인을 지급해 준다. 해시를 기반으로 강력한 보안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PoW의 가장 치명..

인공지능을 위한 선형대수 리뷰(with.주재걸 교수) [내부링크]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초이다. 그리고 인공지능에서 중요한 것은, 통계학적 분석과 선형대수 개념이다. 선형대수 리뷰를 통해 인공지능에 사용되는 선형대수 개념을 다시한번 재고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

하버드 대학교 통계학(Statistics) 강의 수강 및 리뷰 [내부링크]

하버드 대학교의 통계학과 교수인 Joe Blitzstein의 통계학(Statistics)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다. 빅데이터, 머신러닝, 딥러닝의 과정에서 EDA 과정을 진행할 때, 통계학적인 관점으로 데이터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 배경과 개념 [내부링크]

강의자는 "김석"님이다. 보안분야에서 상당히 저명하신 분으로 알려져 있다. 블록체인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는 아래와 같다. 탈중앙화 확장성 보안성 스타벅스 = 미래의 은행이 될수도 있다. 선결제 되어있는..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5~30]- Data analysis [내부링크]

캐글의 타이타닉 데이터를 이용해서 Data analysis의 전체적인 과정을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Data analysis는 크게 5가지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Data set check EDA(Exploratory Data Analysis) Feature e..

파이썬 예외 처리에 대해서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리뷰시간에는 파이썬의 예외처리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많은 오류를 접하게 된다. 하지만 때때로 이러한 오류를 무시하고 싶을 떄도 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자. # 5-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기술인력 블록체인 과정-OT [내부링크]

SW기술 블록체인 교육과정 기록공간이다. 오늘은 교육수료자들간에 간단한 인사와 자기소개를하고, 교육일정안내를 들었다. 평소에 관심이 있던 분야이기 때문에, 재미있는 공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많은 공부..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5~30]- Competition Base Line Code [내부링크]

15일차에는 아래와 같은 매일을 받았다. Day15~Day30 까지는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응용해서 해당 competition을 참여한다. 대회의 대략적인 개요는 아래와 같다. 해당 competition은 보험금 청구 금액 target을..

파이썬 패키지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의 패키지에 대해서 리뷰할 것이다. 패키지는 파이썬 모듈을 디렉토리 구조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패키지 구조를 이용하면, 공동작업, 유지보수 등 여러면에서 편리하다. # 패키지 # 패키..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4]-XGBoost, Data Leakage [내부링크]

오늘은 Day14에 대한 내용이다. Today's Assignment - day 14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6 of the Intermediate ML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m Lesson 6 of the Intermediate ML course) Read..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3]-Pipelines, Cross-Validation [내부링크]

Day13이다. 오늘 알아 볼 내용은 아래와 같다. Today's Assignment - day 13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4 of the Intermediate ML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m Lesson 4 of the Intermediate M..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2]-Introduction, Missing Values, Categorical Variables [내부링크]

오늘은 Day 12 이다. Intro to ML을 끝내고, Intermediate ML course을 시작한다. Today's Assignment - day 12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1 of the Intermediate ML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

[2021 토스 NEXT] Data Engineer 코딩테스트 후기 [내부링크]

미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서 그 목표를 성취하기위해 한걸음씩 정진하고 있다. 나중에는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Data Scientist 직군, 그리고 금융, 핀테크..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1]-Machine Learning Competitions [내부링크]

Day 11이다! 오늘은 intro to ML 의 lesson 7이다. Today's Assignment - day 11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7 of the Intro to ML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m Lesson 7 of the Intro to ML co..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0]-Underfitting and Overfitting, Random Forests [내부링크]

오늘은 Day10이다! 오늘 Assignment를 잘 수행하면, 1/3이 지난다! 오늘도 열심히 해보자! Today's Assignment - day 10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5 of the Intro to ML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과적합(overfitting) 방지를 위한 데이터셋 분리 [내부링크]

머신러닝 / 딥러닝 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해서는 데이터셋이 필요하다. 이 데이터셋은 어떻게 구성하고 활용할까? sickit-learn의 model_selection 패키지 안에는 학습세트와 테스트세트를 분리할 수 있는 모듈이..

파이썬 모듈이 뭐야?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모듈에 대해서 리뷰하도록 하겠다. 모듈은, 함수나 변수 또는 클래스를 모아 놓은 파일이다. 다른 사람들이 이미 만들어 놓은 모듈을 사용할 수도 있고 우리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9]-Your First Machine Learning Model, Model Validation [내부링크]

오늘은 Day9 차례다. 오늘 해볼 내용은, Machine_learning model을 만들고, Model Validation(모델검증)에 관한 것이다. Today's Assignment - day 9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3 of the Intro to ML cour..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8]-How Models Work, Basic Data Exploration [내부링크]

Day8부터는 파이썬코스 다음인 ML과정으로 진입한다. Today's Assignment - day 8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1 of the Intro to ML course)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2 of the Intro to ML cours..

파이썬 클래스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클래스에 대해 리뷰할 것이다! 클래스는 쉽게 설명하면 과자를 만드는 과자틀과 같다. 과자틀로 만들어진 과자는 객체가 될 것이다. # 클래스 # 클래스는 왜 필요한가? # 프로그래머들이 가장 많..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7]-Working with External Libraries [내부링크]

오늘은 Day7이다. 파이썬의 외부 라이브러리에 관련된 내용인 것 같다. Today's Assignment - day 7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7 of the Python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m Lesson 7 of the P..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6]-Strings and Dictionaries [내부링크]

Day5가 어제엿는데 토요일이라서 수행해야할 섹션이 2개였다. 그래서 오늘도 주말이어서 2개일줄 알고 메일을 클릭했는데 오늘수행해야할 섹션은 1개다! 개인적으로 다른공부도 많이 하고있어서 양이 조금 걱정됐..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5]-Lists, Loops and List Comprehensions [내부링크]

오늘은 Day5인데, 주말이다보니 부여되는 양이 평일에 비해 많아졌다. 오늘도 즐겁게 하자! Today's Assignment - day 5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4 of the Python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

파이썬 읽고 쓰기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읽고 쓰기에 대해서 리뷰할 것이다. # 파일 읽고 쓰기 # 파일 생성하기 f = open("새파일.txt", 'w') f.close() #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 우리는 파이썬 내장 함수 open 을 사용햇다. # open 함수..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4]-Booleans and Conditionals [내부링크]

30 Days of ML의 Day4!! Today's Assignment - day 4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3 of the Python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m Lesson 3 of the Python course) 오늘은Booleans and Conditional..

파이썬 사용자 입력과 출력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사용자 입력과 출력에 대해서 리뷰할 것이다. # 사용자 입력과 출력 # 우리들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완성된 프로그램은 사용자 입력에 따라 그에 맞는 출력을 내보낸다. # 대표적인 예로 게시판에..

First Steps with TensroFlow(with Google Developers) [내부링크]

TensorFlow는 machine learning을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이다. TensorFlow는 machine learning system의 모든 측면을 관리하기에 충분하다. Google Machine learning 집중 교육에서는 machine learning model을 개..

파이썬 변수에 대해 알아보자!(자료형의 값을 저장하는 공간)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변수에 대해 리뷰 할 것이다. 파이썬의 자료형 값을 저장하는 공간을 변수라고 한다. # 변수는 어떻게 만들까? # 우리는 이전시간에 이미 변수를 사용해 왔다. 다음 예와 같은 a, b, c를 변수라고..

파이썬 불(bool)자료형 리뷰!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 불(bool)자료형 리뷰를 할 것이다.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불(bool) 자료형은, 참(True)와 거짓(False)를 나타내는 자료형이다. # 불 자료형이란? # 불(bool) 자료형이란 참(True)과 거짓(False)을..

파이썬 집합 자료형이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파이썬의 집합 자료형에 대해 리뷰하겠다. 집합에 관련된 것을 쉽게 처리하기 위해 만든 자료형인 집합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자! # 집합 자료형은 어떻게 만들까? # 집합(set)은 파이썬 2.3부터 지원..

파이썬 딕셔너리 자료형이 뭐야? [내부링크]

지난시간에는 파이썬의 튜플 자료형에 대해 리뷰했었다. 오늘은 Key와 Value로 이루어진 딕셔너리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겠다. # 딕셔너리란? # 사람은 누구든지 "이름" = "홍길동", "생일" = "몇월 며칠" 등으로..

plaidML 사용해서 Tensorflow를 AMD GPU로 돌리기 [내부링크]

전에 Direct ML로 시도했던게 잘 안돼서 추가적으로 알게된 plaidml을 적용해 보려고 한다. Vertex AI(지금은 intell에 인수되었다.)에서 PlaidML이라는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만들었다. PlaidML의 가장 큰 특징은..

Tensorflow에서 AMD GPU사용하기 (DirectML) [내부링크]

Tensorflow얼마전에 새로 텐서플로 설정을 했는데, 남은 그래픽카드로 model 연산을 하고싶어졌다. https://www.tensorflow.org/guide/gpu GPU 사용하기  | TensorFlow Core Note: 이 문서는 텐서플로 커뮤니티..

Tensorflow환경설정(2021.07.29 기준) [내부링크]

예전에는 텐서버젼이랑 파이썬 버젼을 맞춰서 사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었기에 설치할 때에 텐서랑 파이썬 버젼을 꼭 맞춰서 다운받았어야했는데, 지금은 최신버젼 anaconda3를 다운받아도, 텐서랑 호환이 잘..

파이썬 튜플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볼까?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튜플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튜플은 어떻게 만들까? # 튜플(tuple)은 몇 가지 점을 제외하곤 리스트와 거의 비슷하며 리스트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 -리스트는 []으로 둘러..

제29회 투자자산운용사 자격 시험 응시 후기 [내부링크]

짧고 굵었던 시험준비를 마치고 시험응시를 하고왔다. 시험응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그리고 미래에 이순간을 추억하고 싶은 나 자신을 위해 후기를 남겨 보려고 한다. 투자자산운용사 응시 후기 나는 집..

투자자산운용사 공부계획 [내부링크]

투자자산운용사 자격증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 주문했던 책이 드디어 도착했다. 교보문고 어플을 통해 주문을 했었다. 거래명세서와 함께 잘 포장되어 배송됐다. 간략히 책 살펴보기 책은 총 두권이었다. 상평과..

투자자산운용사 자격 시험 원서접수 [내부링크]

금융관련 자격증 중에 하나인,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에 응시했다. 그와 관련하여 후기로 작성해 놓으려고 한다. 내가 투자자산운용사 취득을 목표하게 된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일단 투자자산운용사는 자산운용..

Loss 줄이기! (Reducing Loss with mini-batch gradient descent) [내부링크]

Reducing Loss 이번 섹션에는 Loss 줄이기에 대해 알아보겠다. 지난 시간에는 Loss를 계산하는 법을 알아보았는데, 그렇다면 손실을 최소화하는 매개변수는 어떻게 찾아낼까? 매개변수 공간안에 나아갈 방향이 있..

머신러닝으로 빠져들기!! Descending into ML with Google [내부링크]

Descending into ML Google 모델은 데이터를 통해 학습시킨다. 여기에는 복잡한 모델 유형도 많고, 데이터를 학습 할 수 있는 흥미로운 방식도 많다. 하지만 일단은, 아주 쉽고 친숙한 방식으로 시작해서 좀더 복..

파이썬 리스트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은 리스트 자료형에 대해서 리뷰 해보도록 하겠다. # 리스트는 어떻게 만들고 사용할까? # 리스트를 사용하면 1, 3, 5, 7, 9 숫자 모음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표현할 수 있다. odd = [1 , 3, 5, 7 ,9] # 리..

Google의 D.Sculley와 함께한 ML프레이밍 [내부링크]

TensorFlow API를 이용한 머신러닝 프레이밍 머신러닝은 input을 결합하여 model을 만들고, 이전에 보지 못한 데이터도 적절히 예측하는 방법을 배운다. 모델을 학습시킬 때는 Label을 제공한다. 예를들어 이메일..

Google의 피터 노빅과 함께 머신러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부링크]

Google 머신러닝 집중과정 참여 구글에서 진행한 머신러닝 집중과정에 참여하며 공부한 것들을 정리할 예정이다.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다. Peter Norvig과 함께하는 머신러닝 소개 이 과정은 숙련된 머신러닝 전..

파이썬 문자열 자료형이 뭐야?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 문자열에 대해서 알아보자. # 문자열이란? # 문자열(String)이란, 문자, 단어 등으로 구성된 문자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것들이 문자열이다. "life is too short, You..

파이썬 숫자형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파이썬 정수형에 대해서 리뷰 해보도록 하자. # 정수형 # 정수형(Intger)이란 말 그대로 정수를 뜻하는 자료형을 말한다. 다음 예는 양의 정수와 음의 정수, 숫자0을 변수a에 대입하는 예이다. a = 1..

큰 걱정없이 하고싶은 공부를 할 수 있는 낭만 [내부링크]

하고싶은 공부를 하며 밤을 지세우는 일은 잦아졌지만, 이렇게 동이 틀때, 창밖을 바라본건 굉장히 오랜만이다. 어느 여름날 새벽 5시 11분의 풍경이다.  어느 풍경도 이보다 낭만적일 순 없을 것이다. 억지로..

캐글 챌린지 도전! 30 Days of ML with Kaggle [내부링크]

나는 최근에 Kaggle의 한국버젼으로 알려진 DACON에서 주관한 "인공지능 비트 트레이더 경진대회 시즌3" 에 참가했었다. Public 4위, Private 31위를 했고, 현재는 최종 결과대기중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최종결..

Google Developers 머신러닝 부트캠프 2021 신청하다! [내부링크]

내가 트위터에서 팔로우하고있는 "Soonson Kwon"님이 최근에 트윗을 올리셧다. 권순선님은 구글에서 진행한 2020 머신러닝 부트캠프의 총괄 책임자이신데, 올해도 2021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진행한다고 트윗하셧다..

윈도우에서 파이썬을 설치해보자! [내부링크]

실습을 위해 컴퓨터에 파이썬을 설치해 보도록 하자. 윈도우에서 설치하는 방법만 다루도록 하겠다. 다른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에는 파이썬 홈페이지의 설명을 참고하기 바란다. https://www.python.org/ Welcome..

파이썬의 특징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나는 파이썬을 정말 좋아한다. 파이썬을 좋아하게 된 계기가 있는데, 글을 끝까지 읽어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모든프로그래밍 언어에는 각기 장단점이 있지만, 파이썬에는 다른 언어에서는 쉽게 찾아볼..

파이썬이 도대체 뭐야? [내부링크]

나는 파이썬이 너무 재밌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가끔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실제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과정, 그리고 결과물을 만들었을때 그 쾌감. 정말 짜릿하다. 프로젝트를 리드하고 진행해오며 있었던 이슈들..

컴퓨터 비전 (Computer Vision with Data-Centric) [내부링크]

컴퓨터 비전이 뭐야?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사람의 시각과 유사한 시스템 구조를 통해 컴퓨터가 사람처럼 물체나 상황을 식별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이다. 컴퓨터..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3]-Functions and Getting Help [내부링크]

오늘은 Day3이다! 이번주는 파이썬 기초를 다룬다. 가볍게 Assignment를 수행하자! Today's Assignment - day 3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2 of the Python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m Lesson..

파이썬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자! (feat. function)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함수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함수를 잘 사용하면, 프로그램의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다. # 함수 # 함수란 무엇인가? # 함수를 설명하기 전에 믹서를 생각해 보자. 우리는 믹서에 과일을 넣는다..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2]-Hello, Python [내부링크]

30 Days of ML with Kaggle의 Day 2 날이다. 오늘도 즐겁게 Assignment를 수행하자! Today's Assignment - day 2 Read this tutorial (from Lesson 1 of the Python course) Complete this exercise (from Lesso..

파이썬 for문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for문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for문은 파이썬의 특징중 하나인 직관성을 잘 대변해 준다. for문을 잘 공부하고, 프로그래밍 하면 더 재밌을 것이다. # for문 # for문의 기본 구조 # for문의 기본..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내부링크]

저는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에서 공부했습니다. 제가 좋은 지인분들에게 선한 영향을 받았던 것 처럼, 저 또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저라는 사람이, 이글을 읽는 당신께 도움이 될 만한 사람이..

30 Days of ML with Kaggle [Day 1]-Getting Started with Kaggle [내부링크]

2021년 8월 2일 부터 시작한다고 공지되어있었기 때문에, 사실 어제 부터 메일이 언제오려나.. 하고 기다리고 있었다. 함께 퀀트 스터디를 하는 멤버분께서도 캐글 챌린지를 신청하셨는데, 나에게 먼저 메일을 받..

파이썬 while문이 뭐야? (feat.반복문) [내부링크]

오늘은 파이썬의 while문에 대해서 리뷰할 것이다. while문은 반복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while문 # while문의 기본 구조 # 반복해서 문장을 수행해야 할 경우 while문을 사용한다. 그래서 while문을 반복문이..

파이썬 if문에 대해 알아보기!(feat.조건문)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의 if문에 대해서 리뷰 할 것이다. 조건문은 다양하게 자주 쓰이니 확실히 알아두자! # if문 # if문은 왜 필요할까? # 다음과 같은 상상을 해보자. # "돈이 있으면 택시를 타고, 돈이 없으면..

Bad file descriptor 오류 해결법 jupyter notebook [내부링크]

환경설정을 마치고, jupyter notebook을 실행하면 이런 오류가 발생 할 수 있다. Bad file descriptor (C:\cizeronq_1602704446950\work\src\epoll.cpp:100) Bad file descriptor (C:\cizeronq_1602704446950\w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