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tock의 등록된 링크

 mstoc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7건입니다.

주가의 장기적인 등락을 좌우하는 또 다른 투자지표 '외국인 한도소진율'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외국인 한도소진율] 외국인한도 소진율이란 외국인이 보유할 최대 한도주식 수 중에 현재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는 총 주식수에 대한 비율을 의미한다. 소진율이 100%가 되면 더 이상 외국인이..

큰 손실을 막기 위한 차선책 '손절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손절매] 가지고 있는 주식의 현재 시세가 매입 가격보다 낮은 상태이고, 향후 가격 상승의 희망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경우에 손해를 감수하고 파는 것을 말한다. 큰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액..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캔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캔들] 위의 차트안에 형성된 모양의 네모난 모양들을 캔들이라고 한다. 처음 주식을 접하는 분들 께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캔들이며 캔들을 알기위해서는 6가지를 알아둬야..

주가나 환율의 마감 가격을 관찰하는 '스토캐스틱'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스토캐스틱] 주가나 환율의 마감 가격이 일정기간 어느 곳에 있었는지를 관찰하기 위해 백분율로 나타낸 단기 기술적 지표를 말한다. 스토캐스틱은 크게 슬로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과..

주가지수선물과 현물 주가의 가격차이를 이용해 차익을 남기는 '프로그램매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프로그램매매] 프로그램매매란 주가지수선물과 현물 주가(KOSPI 200지수)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현물과 선물을 동시에 사고 팔아 차익을 남기는 것을 말한다. 주가등락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

기업의 규모가치를 알아볼수있는 "시가총액"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시가총액] 전 상장 주식을 시가로 평가한 금액을 말하는 것으로 전 상장 종목별로 그 날 종가에 상장주식수를 곱한 후 합계하여 산출하는데 거래소에서 산출 · 발표하고 있다. 시가총액은 주..

기업이 자본잠식을 피하기 위해 최후의 수단으로 내놓는 '무상감자'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무상감자] 감자란 기업이 자본금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하며 이러한 감자 역시 유상감자와 무상감자로 나누어 진다. 유상감자란 기업이 자본금을 줄이기 위해 주식수를 줄이고 주식을 보유한 주..

어렵지만 배워두면 주식투자에 있어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는 '베이시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베이시스] 베이시스(basis)란 주식시장에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선물가격-현물가격)으로 베이시스가 양(+) 이면 '콘탱고' 라고 하며, 음(-)이면 '백워데이션' 이라고 한..

상장회사의 경영성 및 재무상태 등을 알아 볼 수 있는 '사업보고서'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사업보고서] 상장회사가 매 사업년도 말에 당해사업년도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 유가증권의 변동에 관한 사항 등 기업내용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여 주주 및 이해관계자를 비롯하여 금융감독위..

남들보다 주식을 싸게 매수할 기회를 얻을수 있는 '공모'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공모] 공모는 '공개모집'의 약자로 기업을 공개하기 위한 절차의 핵심이다. 발행된 유가 증권을 불특정 다수인에게 균일한 조건으로 매도 및 매수 청약을 권유하는 것으로 일반 모집이라고도..

주가의 추가 상승 확률을 높이는 '적삼병'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적삼병] 적삼병이란 저점과 고점을 높이는 3개의 양봉이 연속해서 출현한 경우를 말한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적삼병 출현 이후 강력한 상승 추세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적삼병이 출현..

주가를 움직여 수십, 수백%의 수익률을 만들어주는 '재료'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재료] 주가를 움직이게 하는 구체적인 사건과 정보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주가재료는 구체적인 사건이나 뉴스 등의 정보로 전달되는데 그 중에서도 기업실적이 좋아질 듯한 정보가 주가에 있어..

거래가 집중된 구간으로 지지/저항을 분석하는 '매물대'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매물대] 매물대란 가격대별 거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구간을 말하며, 거래량이 많은 가격대가 매물대가 된다. 주가가 매물대를 상향 돌파할 경우 상승추세로, 매물대를 하향이탈하면 하락추..

주식 차트 중 빈도 높게 발생하고 있는 '장악형 패턴'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장악형 패턴]   장악형은 서로 상반된 색깔의 몸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전신호로 작용한다. 전일의 몸체 크기와 당일의 몸체 크기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새로운 추세로의 에너지가 강화되..

정확히 알고 투자하면 수익이 보이는 '조정'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조정] 주식시장에서 조정기간이란 기업의 실적이나 외부상황이 좋아져서 주가가 상승했을 때 너무 많이 상승했을 경우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팔고 이익을 취하게 되고 이에 따라 하락하게 되는..

기술적 분석의 원조 그랜빌이 창의적으로 만든 보조지표 OBV 활용하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OBV 지표] OBV선은 그랜빌이 만든 거래량 지표로서, 거래량은 주가에 선행한다는 전제 하에 주가가 전일에 비해 상승한 날의 거래량 누 계에서 하락한 날의 거래량 누계를 차감하여 이를 매..

VI 발동 [내부링크]

주식 용어 정리 2탄, VI 발동이란?   안녕하세요. 요즘 봉준호 감독이 한국 영화계 역사상 최초로 아카데미 4관왕이라는 기염을 토했는데요. 해당 소식이 국내에 전해지자 기생충 제작업체인 바른손이앤..

추세와 친구가 되라! 추세매매 기법 정리 [내부링크]

추세매매란? - 전략의 토대인 주가 차트의 셋업을 이용해 진입하고 청산하여 이익은 극대화 하고 위험은 최소화 하는 매매형태 - 이미 추세가 형성된 뒤에 진입하여 신고점이나 신저점을 기록하며 오르내리는..

증권주 실적 정리 (12.25 기준) [내부링크]

전체 증권업종 금년도 실적에 따른 현재 주가 기준 PER와 배당률을 계산하였습니다. 시총은 우선주와 본주 합계로 계산하였으며, 주당 배당액은 전년도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습니다. 4사분기 실적은 1~3분기 평..

항공산업(2) - 항공산업 투자방법, 비즈니스 모델과 싸이클 [내부링크]

1. Intro 항공산업은 워렌버핏마저 투자를 실패할 정도로 투자난이도가 굉장히 높은 산업군입니다. 워렌버핏은 항공산업에 대해 "Death trap for investors, 투자자에게 죽음의 늪"이라고 표현했었습니다. 거기..

항공산업(1) - 해운업과의 차이, 환율의 영향과 기능통화 [내부링크]

1. 항공산업에 환율이 미치는 영향 항공업에 속한 기업들을 찾다보면 자주보이는 기사들이 있습니다. 외환차손익으로 인해 손실을 봤다는 기사들입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관련된 기사를 찾을 수 있습..

자율주행차 테마 V2X 기술 [내부링크]

올해 증시는 전기차 산업의 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전기차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여 2020년에 관련 기업의 주가가 대폭 상승하는 흐름이 나왔는데요, 2차 전지테마, 2차 전지 소재 테마, 전기차 부품, 제조 등..

해외주식) CME그룹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CME그룹은 해외파생상품이나 해외선물을 해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회사이다. 거의 대부분의 상품들은 이 CME그룹에서 대부분 취급되기 때문이다. SGX나 MSCI등 여러 거래소들..

11/17 뉴스 모음 [내부링크]

화이자 이어 모더나 "코로나백신 효과 94.5%…게임체인저 될 것"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sec&oid=001&aid=0012018574 ∴ [모더나 관련주] 엔투텍, 에이비프로바이오, 파미셀, 바른손..

주요뉴스 [내부링크]

中, 바이든 당선 6일만에 축하…시진핑 대신 외교부가 브리핑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4&oid=015&aid=0004449597 파월 "백신 좋은 소식이지만…경제 당분간은 힘들 듯" htt..

주요 뉴스 [내부링크]

#미국 대선 D-2…경합주 6곳 중 북부 바이든 우세, 남부 초경합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215&aid=0000912037 #코로나 확진자 100만명 넘은 영국, 4주간 제2 봉쇄조치..

10/20 [내부링크]

#파월 "디지털화폐, 맨 처음 하는 것보다 제대로 하는 게 중요"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11955167 #펠로시 "5차 부양책 데드라인 48시간 남았다" https://..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PBR'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PBR]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 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PBR이라고도 하..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PBR'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PBR]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 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PBR이라고도 하..

주요 증시 [내부링크]

1. 증시 주요 이슈 1) 美, 2000조원 부양책 협상 재시동 - 미국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그동안 나온 소규모 경기부양책들을 모아 총 2조4000억 달러(약 2800조원) 규모의 부양안을 처리..

주식시장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정의 [내부링크]

 주식 공부를 하다 보면 신문이나 경제잡지에 '5일선이 20일선을 뚫는 골든크로스의 형태를...'과 같이 '골든크로스'라는 단어를 보게 될 때가 많습니다. 골든(Golden)? 금 가격과 관련된 지표일까요? 오늘은 대..

주주가 총회에 출석하여 결의에 참가할 수 있는 권리 '의결권'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의결권] 주주가 총회에 출석하여 결의에 참가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며, 주주는 의결권을 행사함으로써 경영에 참가하게 된다. 주주는(무의결권주주는 제외) 사단법인인 주식회사의 구성분자인..

본인이 아닌 타인의 투자를 따라가는 '뇌동매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뇌동매매] 투자자의 독자적이고 확실한 시세 예측에 의한 매매가 아닌 남을 따라 하는 매매를 말한다. 즉, 투자자 자신이 확실한 예측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전체의 인기나..

회사가 청산 시 보상 받을 수 있는 수치를 알아보기 위한 'BPS'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BPS(주당순자산가치)] 투자자가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뜻은 그 기업에 대한 소유권이 있다는 뜻이며, 그 뜻은 자신의 소유권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 이 때 그 보상의 정도를 결정..

주가의 크나 큰 움직임을 말하는 '갭'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갭] 일반적으로 갭이란 틈이나 간격, 격차를 뜻하고 있으며,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갭은 시세가 폭등, 폭락할 경우에 발생하는 빈 공간 을 말한다. 보통 돌발 악재나 뜻하지 않은 혼재로 전..

(해외주식) 이제는 비디오 시대, 줌 비디오(ZM) [내부링크]

 줌비디오(ZM)는?  줌비디오는 화상회의, 온라인 회의, 모바일 협업을 하나로 합친 원격 회의 서비스이다. 이름에서부터 느껴지듯이 화상회의, 온라인회의 솔루션으로 지난 2월 코로나19 사태 초기시 대부분..

본인이 아닌 타인의 투자를 따라가는 '뇌동매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뇌동매매] 투자자의 독자적이고 확실한 시세 예측에 의한 매매가 아닌 남을 따라 하는 매매를 말한다. 즉, 투자자 자신이 확실한 예측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전체의 인기나..

배당을 주지 않는 주식 '무배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무배주] 주주에게 배당을 지급하지 않고 단지 의결권이나 신주인수권만을 가질 것을 조건으로 하여 발행된 주식이다. 배당지급여력이 없어서 배당을 못하는 것과는 구별되지만 포괄적으로는 배..

우량주를 구분하는 용어 '블루칩 / 옐로칩' [내부링크]

주식시장에서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경기변동에 강한 대형우량주이다. 오랜 기간 안정적인 이익창출과 배당지급을 실행해 온 수익성·성장성·안정성이 높은 종목으로 비교적 고가(高價)이며 시장점유율이 높은 업..

기업의 직원이 회사의 주식을 취득, 관리하는 조직 '우리사주조합' [내부링크]

기업의 종업원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취득, 관리하기 위하여 조직한 조합으로 종업원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여 기업의 경영과 이익분배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종업원의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고 재산 형성을..

주인 없는 신주 '실권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실권주] 기업에서 유상증자를 할 때 주주가 배당받은 신주인수권을 포기하고 주급을 납부하지 않은 주식으로 유상증자 시 신규로 발행한 뒤 최초 결산기가 지나기 전의 주식을 신주(new share)..

바닥권을 발견하는 기능이 뛰어난 지표 '등락비율'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등락비율(ADR)] 일반적으로 종합주가지수는 가격의 변동을 나타내고 등락주선의 변동은 등락종목수의 변동을 나타낸다. 등락비율은 이 2가지를 대비 함으로써 시세가 어느 정도 강력한 것인가를..

미래를 파악하고 미리 매매하는 '선물거래'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선물거래] 선물거래(futures trading)란 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매매할 것을 현재 시점에서 약정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사고파는 것이다. 선물의 가치가 현물시장에서 운용..

어느 한 방향으로 일정하게 움직이려고하는 '추세선'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추세선] 주가흐름의 특성 가운데는 일반적으로 어느 기간 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추세라고 하며 차트에 일정한 직선 또는 곡선으로 나타내는 선을 추세선이라고 합..

기업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감사의견'에 대해 빠짐없이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감사의견] 감사의견은 회사의 재무제표가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공인회계사가 객관적으로 감사하 여 그 의견을 표시하는 것으로, 상장회사뿐만 아니라 1980년대 제..

4/14 증시 이슈 [내부링크]

1) 트럼프 "OPEC+, 1000만 아닌 2000만 배럴 감산 검토" - 트럼프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협상에 관여해 온 바, 좋게 말하자면 OPEC+가 줄이려고 살펴보고 있는 수치는 일..

4/13 증시 [내부링크]

. 증시 주요 이슈 1) 코로나19에 안전자산 선호..금값 사상 최고 - 1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X금시장에서 1짜리 금 현물의 1g 가격은 전날보다 1.38% 오른 6만5340원에 마감 - 2014년..

투자상품으로써 SPAC의 장단점 및 투자요령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 기업인수목적회사인 SPAC이라는 제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뤄봤습니다. 사실 투자자들은 SPAC이 뭐하는 회사인지 보다는 투자상품으로써 SPAC이 어떤 메리트를 갖고 있는지가 더 궁금합니다. 그래서..

원금이 보장되는 스팩(SPAC) 주식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우리나라는 침체되는 경기를 부양시키기 위해 다시 기준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를 인하하면 예금 이율도 낮아지기 때문에 예금 투자자들은 슬슬 다른 투자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데요..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 꼭 구성해야 할 '포트폴리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포트폴리오]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방법. 원래는 ‘서류가방’ 또는 ‘자료수 집철’을 뜻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주식 투..

순식간에 급락 현상을 일으키는 '투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투매] 주가하락이 예상될 때, 이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량으로 파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투매는 주가하락시에 급락현상을 야기 한다. 투자자들의 공포 심리가 작용하여 급락하는..

주식 초보들을 위한 주식 용어 정리 [내부링크]

아마 주식을 막 시작한 분들 혹은 앞으로 시작하실 분들에게 이 주식관련 용어에 대한 사전 공부는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럼 이제부터 시작해보도록 하지요. 매도 :주식에 있어서..

'엘리트라 불리는 이들의 투자 실패' [내부링크]

오마하의 현인으로 알려진 투자의 제왕 워렌 버핏 버크셔 헤더웨이 회장은 매년 주주들에게 연례서한을 보내고 그 서한을 통해 주주들에게 투자에 도움이 될만 한 조언들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주가조작에 해당되지만, 분기말 최대한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윈도드레싱'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윈도드레싱] 기관투자자들이 결산기에 투자수익률을 올리기 위해 주식을 집중적으로 사고파는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자산운용사 등의 기관투자가들이 자산운용의 모양새가 좋게 보이도록 할 목..

4/11 증시 주요 이슈 [내부링크]

1. 증시 주요 이슈 1) 美 연준, 정크 본드까지 매입하며 2800조원 공급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9일(현지시간)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중소기업과 가계, 연방 및..

'동전주'에 대해서 파헤치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동전주] 코스닥 시장에서 주가가 1,000원도 되지 않는 주식을 동전주라고 한다. * 주식 시가총액이 작아 움직임 예측이 어렵다. * 주식시장에 먼저 진입한 세력들이 작정하고 노릴 수가 있다...

'교환사채'에 관한 핵심 내용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교환사채] 교환사채란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 또는 다른 회사 주식을 특정 가격에 교환해 주기로 하고 발행하는 회사채를 말한다. 교환사채를 사간 투자자가 채권을 주식으로 교환하게 되면, 발..

변동성많은 선물시장으로 인해 서킷브레이커보다 빈번하게 작동하는 '사이드카'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사이드카]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호 가 관리제도.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의 일종으로..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액면분할'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액면분할] 액면분할이란 납입 자본금의 증감 없이 기존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발행 주식의 층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5천원짜리 1주를 둘로 나누어 2천5백 원..

무턱대고 매수했다가는 금세 거품처럼 빠져버리는 '버블현상'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버블현상] 버블(거품)이란 자산의 시장가격과 내재가치간의 차이를 말한다. 내재가치는 자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미래의 기대수익을 현재 가치로 평가한 것을 말하는데 시장가격이 이 내재가..

주식투자시 내가 주식을 살 때 가지고 있는 예치금인 '예수금'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예수금] 거래처 또는 종업원/임원들로부터 일시적으로 받은 신원보증금, 퇴직금 및 매월 지급되는 급료에서 공제된 예수금(원천세/보험료/ 국민연금 등의 보관액)으로서 부채에 속하는 품목이..

'소액주주'에 대해서 파헤치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소액주주] 한 회사의 주식을 소량 가지고 있는 주주로서 소액주주가 많을수록 회사의 주식분산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소득세법에서는 법인의 발행주식총액 또는 출자총액의 100분의..

주식시장에 충격과 희망을 가져다 주는 '국제통화기금(IMF)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국제통화기금] 1944년 체결된 브레턴우즈협정에 따라 1945년에 설립되어, 1947년 3월부터 국제부흥개발은행과 함께 업무를 개시한 국제금융기구다. 이 두 기구를 총칭하여 브레턴우즈기구라..

가장 적합한 주식 투자 시점을 알려주는 '베어마켓 / 불마켓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베어마켓 / 불마켓] 증시가 하락하고 있거나 하락이 예상되는 시장을 뜻하는 말로 곰(Bear)처럼 느리고 거래가 부진한 약세장을 뜻한다. 또한 시장에서 자생하는 부정적 심리로 인해 비관론이..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PBR'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PBR] 주가가 한 주당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보기 위한 주가기준의 하나로 장부가에 의한 한 주당 순자산(자본금과 자본잉여금, 이익 잉여금의 합계)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PBR이라고도 하..

정확한 판단없이는 큰 위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미수거래'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미수거래] 주식 매수 시 증거금을 내고 외상으로 매입하는 방법 증권사에 예치해 놓은 현금과 주식을 담보로 최대 2.5배까지 주식을 외상으 로 살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주식을 매수할 때 일..

주식회사의 최고의사결정기관!! '주주총회'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주주총회] 주식회사의 최고의사결정기관.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의사결정을 하는 회의체형식의 기관을 지칭한다.주주는 자신의 보유주식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가지며 주주총회에서 의결권행사..

경기에 따른 네 가지 장세 중 '실적장세'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실적장세] 경기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면서 실적이 좋은 기업들의 주식을 중심으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해 점차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장세로 업적장세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 국..

기업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감사의견'에 대해 빠짐없이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감사의견] 감사의견은 회사의 재무제표가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는지를 공인회계사가 객관적으로 감사하 여 그 의견을 표시하는 것으로, 상장회사뿐만 아니라 1980년대 제..

선물가격이 미래 현물가격보다 낮게 이루어지는 시장 '백워데이션'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백워데이션] 선물(先物)가격이 미래 현물(現物)가격보다 낮게 이루어지는 시장, 또는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역전현상으로 베이시스가 양(+)의 값을 가질 때, 즉 '선물가격>현물가격'일 때를..

어느 한 방향으로 일정하게 움직이려고하는 '추세선'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추세선] 주가흐름의 특성 가운데는 일반적으로 어느 기간 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추세라고 하며 차트에 일정한 직선 또는 곡선으로 나타내는 선을 추세선이라고 합..

주인 없는 신주 '실권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실권주] 기업에서 유상증자를 할 때 주주가 배당받은 신주인수권을 포기하고 주급을 납부하지 않은 주식으로 유상증자 시 신규로 발행한 뒤 최초 결산기가 지나기 전의 주식을 신주(new share)..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등급을 변경하는 '소속부변경'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소속부변경]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시장 1부와 2부로 분리돼 있다. 일반적으로 1부 종목은 2부 종목에 비해 재무구조가 건실하고 주식이 널리 분산 돼 있어 투자자들이 쉽게 사고팔아 환금성이..

기업의 결정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최대주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최대주주] 기본적으로 최대주주란 해당 기업의 주주중 가장 많은 주식을 보유한 사람을 말한다. 예를들어 삼성전자의 주식이 100주뿐이라고 가정할때 모든 주주가 딱 1주씩만 들고 있는데 어떤..

기본이 되는 '증시 개장시간'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증시 개장시간] 주식시장에서 일반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간을 의미한다. 토요일, 일요일, 법정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증시가 개장을 하며 이 시간동안 매수와 매도..

증권회사 선택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수료'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수수료] 주식을 매매할 때 투자가가 증권업자에게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한다. 정식으로는 주식매매 위탁수수료. 미국은 1975년부터 완 전히 자유화되어 있고 영국에서는 1986년 10월에 완전..

신규상장 주들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보호예수'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보호예수] 보호예수란 신규상장이나 인수합병(M&A), 제3자 유증 등을 하게 되었을 때 대주주(회사대주주, 기관투자자, 우리사주조 합 등)에 대해서 일정기간 처분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향후 주식시장 향방을 가르게 될 '환율'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환율] 환율의 한자 풀이를 보면 바꿀 환.비율 율로 바꾸는 비율이라는 뜻이 되며 우리나라 돈과 외국 돈의 교환비율을 환율이라고 하고 두 나라 통화의 상대적 가치를 표시한다. 여기서 교환..

바쁜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주식 매매방법 '예약주문'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예약주문] 예약 주문이란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내 매수 매도 주문을 처리하는것"을 말한다. 말 그대로 내가 한 주문을 컴퓨터가 알아서 매수,매도를 한다는 뜻이다. 장기간 컴퓨터를 사용..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 꼭 구성해야 할 '포트폴리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포트폴리오]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방법. 원래는 ‘서류가방’ 또는 ‘자료수 집철’을 뜻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주식 투..

한국 주식시장의 별 '코스닥(KOSDAQ)' [내부링크]

코스닥시장은 첨단벤처기업 중심 시장인 미국의 나스닥(Nasdaq)시장을 본떠 만든 것으로 증권거래소 시장과는 다른 별도의 시장이 다. 증권거래소와 같은 특정한 거래장소가 없고 컴퓨터와 통신망을 이용해 주식..

매매의 강도를 나타내주는 '체결강도'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체결강도] 주식을 할 때, 거래량의 일간 편차가 심하게 나타나고 이상매매가 발생할 때는 인위적인 대량거래가 수반되는 등 주가 예측을 왜곡시 키는 요인들이 있다. 체결강도는 이러한 왜곡..

주가의 장기적인 등락을 좌우하는 또 다른 투자지표 '외국인 한도소진율'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외국인 한도소진율] 외국인한도 소진율이란 외국인이 보유할 최대 한도주식 수 중에 현재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는 총 주식수에 대한 비율을 의미한다. 소진율이 100%가 되면 더 이상 외국인이..

주가나 환율의 마감 가격을 관찰하는 '스토캐스틱'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스토캐스틱] 주가나 환율의 마감 가격이 일정기간 어느 곳에 있었는지를 관찰하기 위해 백분율로 나타낸 단기 기술적 지표를 말한다. 스토캐스틱 은 크게 슬로 스토캐스틱(slow Stochastic)과..

주식시장에서 매년 상승이 반복되기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하는 '계절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계절주] 계절주는 회사의 매출이나 수익이 계절에 따라 크게 변하는 기업의 주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계절주의 특징을 살펴보면, 1. 손익의 편재성    즉, 특정 계절에 매출이 집중되는만큼..

기업에 투자된 자본을 사용해 어느 정도 이익을 올리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ROE'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ROE(Return On Equity)] ROE란 자기자본이익률이다. 경영자가 주주의 자본을 사용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주지분에 대한 운용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

투자의 핵심중 가장 눈여겨 봐야하는 '악재'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악재] 주가의 변동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을 말한다. 악재에는 시장 외적인 악재와 내부적인 악재가 있는데 금리인상, 경기침체 등과 같이 장세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동시호가'에 대해서 파헤치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동시호가] 동시호가 주문이란? 주로 시가와 종가를 체결하는 방식으로, 특정시간의 주문을 같은 시간에 낸 주문으로 처리하는 호가 주문 방식이다. 주식시장은 아침 장시작전 8시~9시와 장마감..

주식기법 중 가장 빠른 매매기법 '스캘핑 매매' [내부링크]

 [주식 용어 - 스캘핑 매매] 주식 보유시간을 통상적으로 2~3분 단위로 짧게 잡아 하루에 수십 번 또는 수백 번씩 주식 거래를 하며 박리다매식으로 매매차익을 얻는 기법이다. 스캘핑은 데이트레이딩이라는 단..

니콜라스 다비스의 '박스이론'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박스이론] 주가의 파동은 일정한 가격폭에 따라 움직이는 습성이 있고 그 폭은 하나의 상자(box) 모양을 형성한다는 이론. 니콜라스가 개발 한 투자기법으로 주가가 일정한 폭 내에서 오르내리..

매도시점과 매수시점을 분석할 수 있는 '이격도'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이격도] 이격도란 당일의 주가수준과 이동평균선간의 간격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당일의 주가를 이동평균 주가로 나눈 비율로 측정됩니다. 이격도가 100% 이상이면 당일의 주가가 이동평균선..

빌린 돈을 변제하지 못 할 경우 강제 일괄 매도 처분하는 '반대매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반대매매] 반대매매란 고객이 증권사의 돈을 빌리거나 신용 융자금으로 주식을 매입했는데, 빌린 돈을 약정한 만기 기간 안에 변제하지 못할 경우 고객의 의사와 상관없이 주식을 강제로 일괄..

추세가 나타나면 가장 먼저 반응하는 '볼린저밴드'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볼린저밴드]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로 시장이 움직일 때에는 가장 적합한 지표가 되지만 횡보장세에서는 적절한 신호를 나타내지 못하는 단점을 갖고 있다. 보통 주가 이동평균, 이동평균 오실..

주식매매시 가장 먼저 알아야할 '주식 호가'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호가] 주식 호가라는 것은, 주식을 매매하기 위해 가격과 수량 단위를 제시하는 것을 뜻한다. 주식거래는 거래의 효율성을 제고 시키기 위해, 여러가지 표준화 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러..

주식투자자들이 가장 많은 실수를 범하는 '신용거래'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신용거래] 신용거래란 고객이 매매를 결제함에 있어 위탁계좌에 일정한 보증금을 납입한 후 증권회사로부터 현금이나 유가증권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융자(대주)받아 결제하는 거래를 말한다. 쉽..

투자자들에게 주의를 환기 시키기 위해 지정하는 종목 '투자주의 환기종목'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투자주의 환기종목] 투자주의 종목은 투기적이거나 불공정거래의 개연성이 있는 종목을 말하여 일반 투자자들의 뇌동매매를 막고 잠재적 불공정거래 행위자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

과하면 독이되고 적절하면 경제를 잘 돌아가게 해주는 '부채비율'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부채비율] 부채비율은 자본구성의 건전성 여부를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재산 중에서 부채가 어느정도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기업..

주식의 초급등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큰 '숏커버링' [내부링크]

숏커버링이란 주식시장에서 빌려서 판 주식을 되갚기 위해 다시 사는 환매수를 말한다. 일단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주식을 빌려서 파는 공매도를 하게 된다. 이후 주가가 하락하면 싼 가격에 사서 돌려..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파생상품'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파생상품]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 상품을 말한다. 상품 가치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에 ‘파생상품’이라 이름 붙여졌다. 파생..

주식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투자자중 하나인 '기관투자자'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기관투자자]   주식투자를 주업무로 하는 은행ㆍ보험회사ㆍ투자신탁ㆍ증권회사ㆍ신용금고 등이 기관투자자 해당하며, 그밖에 각종 연금ㆍ기금ㆍ재단기금도 성격상 이에 속한다. 기관투자자는..

캔들 유형 설명 [내부링크]

<상승반전형> *역망치형 주가 하락국면중 최저점에서 나타난 상승시도로서 종가가 거의 시초가 수준으로마감하여 매우 짧은 몸통과 긴 윗그림자를 이루는 형태입니다. 몸통의 색깔은 큰 의미가 없고 다만 다음에..

주가 바닥을 확인하는 원칙 [내부링크]

주식을 매수하는 손쉬운 방법은 2가지입니다. A. 상승추세종목은 20일선과 60일선 눌림목에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B. 하락추세종목은 주가의 바닥을 확인하고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가 바닥은 어떻게 확..

아무리 종목이 급등한다해도 잡지 말아야 할 '상투'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상투] 주가변동의 폭이 상하로 심하게 오르락 내리락 할 때, 가장 고가권의 주가수준을 상투라고 하며, 상투에서 주식을 산 경우를 상투잡 았다고 한다. 상투와 반대되는 개념은 '바닥'이라..

현재가보다 더 높게 팔 수 있는 '주식매수청구권'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주식매수청구권] 주주총회에서 다수결로 결의된 사안에 반대하는 주주가 자신이 소유한 주식을 매수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로, 대주주의 횡포 로부터 소액주주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매수할 때 가장 안전한 구간인 '바닥권'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바닥권] 차트상 가장 저점에 위치해있는 지점을 말하며, 전저점 아래로 하락하지 않는 부근을 말한다. 보통 이 지점을 안전하게 매수할 수 있는 구간이라고 말을 한다.   우선 바닥권을 매수하..

손실의 위험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사용하는 '분할매수'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분할매수] 분할매수란 많은 분량의 특정 종목 주식을 점진적으로 매수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분할매수는 주로 그 주식의 가격상승을 유발하 지 않으면서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진..

시장의 상승을 선도하는 '대장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대장주] 대장주란 상승을 선도하는 종목을 말한다. 대장주는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 가장 강하게 오르면서 시장의 상승을 주도한다. 대장주 를 지수 선도주라고도 한다. 대장주가 움직이면 다..

주식시장에서 관심있게 봐야할 주식용어 'M&A'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M&A] M&A란 기업이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취하는 일종의 경영전략으로서, 대상기업들이 합쳐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과 경영권 획득을 목적으로 주식을 취득하는 매수를 합한 개념을..

고배당 수익을 얻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할 '우선주'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우선주] 의결권을 주지 않는 대신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률을 지급하는 주식을 말한다. 우선주는 기업이 배당을 하거나 기업이 해산할 경우의 잔여재산을 배분 등에서 다른 주식보다 우선적 지위..

같은 뜻 같지만 확연히 다른 '계열회사 / 관계회사'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계열회사 / 관계회사] 한 회사가 다른 회사의 의결권 주식을 지배주주보다 적은 양을 가질 때, 또는 두 회사가 다른 회사의 자회사일 때 두 회사는 계열회사 로 분류된다. 보통 대기업이 중소..

본전입하는 경우에 신주를 발행하여 무상으로 교부하는 '무상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무상주] 법인이 자본잉여금 또는 이익잉여금을 자본전입하는 경우에 신주를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무상으로 교부하게 되는데 이를 무상주라 한다. 이 경우에는 자본금이 증가하고 그 자본전입..

주식 매매를 할 때, 매수가 보다 더 중요한 '목표가'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목표가] 주식 매매를 할 때 내가 매수한 주식을 어느정도 수익을 보고 팔아야 할지 정해놓는 가격을 말한다.   주식 매매를 할 때 꼭 정해놓아야 하는 가격대가 있다. 매수가, 목표가, 손절가..

증권을 신용으로 거래할 때 꼭 알아야 할 '증거금'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증거금] 증거금이란 증권시장에서 고객이 주식을 매매할 경우 약정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을 말한다. 현재 현물시장에서의 증거금은 대개 약정 금액의..

폭등락 하는 주가를 안정시켜 줄 '서킷 브레이커'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서킷 브레이커]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하는 경우 주식매매를 일시 정지하는 제도이다. 영어의 첫 글자를 따서 'CB'라고도 하며, 전기 회로에서 서킷 브레이커가 과열된 회로를 차..

기술분석의 핵심 골든크로스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골든크로스] 골든 크로스란 쉽게 정의하면 뚫고 올라간다라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으며,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는것 을 표현하는 증시용어입니다. 이평균선에서 단기, 중기..

차트의 흐름에 따른 심리 [내부링크]

심리적 불안감을 극복하는 방법 - 기간투자입니다. 심리적 불안감을 잠재우고 통제할 수 있어야 주식투자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증시가 상승하는데 내 종목은 하락하고...증시가 하락하는데 내 종목은 그 낙폭..

99% 이상의 투자들이 이용하는 'HTS'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HTS] HTS(Home Trading System)은 투자자가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 증권사 객장에 나가거나 전화를 거는 대신 집이나 사무실에 설치된 PC를 통해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결국 증권사간..

매매체결의 4대 원칙중 하나인 "시간우선의 원칙"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시간우선의 원칙] 거래소시장에서는 유가증권 매매거래 시 개별경쟁매매원칙을 적용하게 되는데 이때 고객으로부터 접수된 주문 가운데 호가가 동일한 경우에는 호가가 행하여진 시간의 선후에..

권리락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권리락] 넓은 뜻으로는 증자신주 등의 배정권리와 배당권리가 없어진 것을 말합니다. 보통 증자나 배당을 할 때는 일정한 날을 정해 서 그 기준일까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주주에게만 신주를 인..

그랜빌의 법칙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그랜빌의 법칙] 미국의 주가분석가인 그랜빌은 주가와 이동평균선을 이용하여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을 파악할 수 있는 8가지의 투자전략을 제시 하였는데 이를 그랜빌의 법칙이라고 한다. 그랜..

역배열 알아보기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역배열] 이동평균선이란 주가의 일일변동 사항을 일정기간을 단위로 하여 평균치를 구한 것으로 일정 기간의 주가 평균을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주가동향을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다. 장기(120..

물타기 매매법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물타기] 손실이 나고 있는 상태에서 주가가 하락할 때 추가적으로 매수함으로서 평균단가를 낮추는 매매기법이다. 물타기를 한다면 보통 주가가 하락인 상태다. 해서 물타기를 하면 평균단가가..

관심을 가져야하는 '계절주'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계절주] 계절주는 회사의 매출이나 수익이 계절에 따라 크게 변하는 기업의 주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계절주의 특징을 살펴보면, 1. 손익의 편재성    즉, 특정 계절에 매출이 집중되는만큼..

'유상증자'에 대하여 [내부링크]

[실전 주식 용어 - 유상증자] 회사가 사업을 영위하는 도중 자금이 필요해 신주를 발행하여 주주로부터 자금을 납입받아 자본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금융권이나 사채권자로부터 자금을 융통하는 경우에는 이자..

주요이슈 점검 [내부링크]

* 뉴욕증시, 11월24일(현지시간) 뉴욕주식시장은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로 휴장 * 국제유가, 11월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는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로 휴장 * 유럽증시, 영국( +0..

해외시장 [내부링크]

전일 #해외시황 다우지수 19,023.87pt (+0.35%) S&P 500지수 2,202.94pt(+0.22%) 나스닥지수 5,386.35pt(+0.33%). - 미 증시는 트럼프 차기 미국 대통령의 대규모 투자와 규제완화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

에스아이리소스 [내부링크]

깨지면 안되는 자리가 깨지면서 투매가 나왔는데 썬형제와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대표이사 횡령 구속건으로 썬형제 동반 하한가에 전'현 경영진 배임 이슈가 있는 에스아이리소스도 불안감에 투매가 나오지 않..

정치테마주..그리고 기타코스닥종목들 대응법 [내부링크]

1 말그대로 ㄱ.정치테마주 ㄴ.개별 재료종목 ㄷ.개별이슈에 의한 추종매매 3가지만 현존하는장입니다 시장 더럽고 욕나오는장입니다 주식이 제로섬 게임이라는말이있는데 10이라는수치가 있다면 7 대3 , 8대2 1..

특이 종목 3개 리딩합니다 [내부링크]

서식품 5일선 과 10일선에서 놀고 있는데 거래량이 극미한 하락입니다 그리고 차트가 부국철강하고 아주 흡사하죠 오늘부국이 저번에 최저점 턴어라운드에서 추천된것과 같다보시면 됩니다 보유(그리고 코스피 종..

역배열 [내부링크]

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이 고점 대비 많이 빠져있는 종목을 선호합니다. 특히 1000원미만 동전주에도 몰빵하시는 분들이 계시고..고점대비 7~80%이상 빠진 종목에도 투자를 많이 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상승..

중소형주 [내부링크]

중소형주 투자전략입니다.  - 참고하세요.  1.상승 확률이 높을 수록 가장 확실한 투자이다.  2.작은 돈으로 최소한 6개월을 시작하라. 3.대형 우량주와 중소형주의 주가 등락 패턴은 다르다는것을 인식하라...

재무재표 용어 설명 [내부링크]

재무재표 용어설명 1. 주당순이익(EPS) = 당기순이익/총주식 수 주당순이익이란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했는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주당순이익이 높을수록 퉂 ㅏ가치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

2016년 10월 7일 소식 [내부링크]

 ㅇ파라다이스 3Q16 Preview: 외형과 이익 성장 달성 3분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할 전망 파라다이스 시티는 내년 4월 중 오픈 예정 투자의견 : 매수 목표주가 : 2만원 / 전일종가 : 1만6650원 한..

진정한 가치투자 매수하는 법이란 [내부링크]

치투자 매수는 어떻게 할것인가? 1. 떨어지는 칼날 - 떨어지는 칼날은 잡으면 다친다. 떨어지는 칼날은 땅에 꽂힐때까지 피하자. 떨어질 만큼 떨어졌기 때문에 더 이상 떨어질리 없다라고 착각하면 안된다. 이때..

기본적 분석 ( 재무제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 [내부링크]

기본적분석 - 재무재표 - 재무를 기록하는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현금흐름표 등을 일컬음 - 공시를 해야함, 분기/반기 실적은 마감 45일내, 연 실적은 60일내 => 90일 기본적분서 - 대차대조표 - 왼쪽에 대..

지표분석 -OBV [내부링크]

BV ( On Balance Volume ) OBV=상승한 날 거래량누계-하락한 날 거래량누계 (1) 특징 1) 주가가 뚜렷한 등락을 보이지 않고 정체되어 있을 때 거래량 동향에    의하여 향후 주가의 방향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다..

바닥과 투자 [내부링크]

시총 700억~1000억대에 있는 회사의 주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대주주와 관련관계인이 최소 50%정도의 주식을 보유하고 실질 유통주식수가1000만주이내인 주식의 경우... 대부분...일명 주포라는 세력이 존..

단타매매 원칙 [내부링크]

이건 단타매매자로 살아남기 위해선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대외증시도 중요하지만 결국 중요한것은 저희들이 매매하는 국내증시입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지수 잘못만나면 더 갈것도 못가게 하는것이 지수입..

작전주 모르면 당합니다 [내부링크]

종목선정 시장분석을 통해서 작전이 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면 종목선정을 한다. 종목선정은 우선 인위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리지 않아도 저절로 올라갈 만한 종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회사는..

단기간에 높은 주가 급등주매매기법 [내부링크]

[급등주 매매기법이란 무엇인가?] 급등주 매매는 단기간에 높은 주가 상승이 가능한 종목들을 공격적으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급등주들의 챠트 패턴과 수급 형태를 분석한후 정확한 시점에 매매하는게 매..

대량거래와 세력 [내부링크]

대량거래는 세력의 개입입니다. 단.. 대량거래 후 무너짐인가? 대량거래 후 강한 상승인가? 이것만이 문제입니다. ** 통상 단기상승 후 대량거래는 저점매수 세력들의 이익실현 그리고 급락마감은 수익챙긴 세력..

용어 정리 [내부링크]

PER = 1년에 100원을 벌면, 몇배에 주가가 거래되나?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즉 PER은 “배”수입니다. PER 100에 거래되면 (참고로 미국 나스닥 5000일..

용어정리 [내부링크]

상한가 남자가 300명 있는 기계과에 여학생이 입학한다. 엄청난 수요가 몰리지만 CC하기는 재수해서 서울대 가기보다 힘들다. 이런 것을 '상한가'라고 부른다. 하한가 아는 여자애에게 전화를 해도 안 받고 친구들..

오늘소식 [내부링크]

[현대증권] ㅇPOSCO(005490) - 철강 스프레드 확대와 자회사 실적 개선으로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비 큰 폭 증가하며 13분기만에 9,000억원 돌파할 전망 - 4분기도 철강재 가격 상승이 원가 부담을 상쇄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