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story1004의 등록된 링크

 musicstory1004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2건입니다.

Secondary half-diminished 7th chord(부반감7화음)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Secondary half-diminished 7th chord(부 반감 7화음)란 무엇인가? 여러분들은 지금까지 공부한 여러가지 화성의 소리를 직접 연주해 보았나요? 아니면 그냥 이론으로 머릿속으로만 알고 있나요? 처음의 포스..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의 4성부 편곡-멜로디 만들기 [내부링크]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의 4 성부 편곡-멜로디 만들기 전 포스팅에서는 소프라노의 선율이 있는 곡에 아름다운 반주를 만드는 법, 즉, Bass를 직접 넣는 방법에 대해 공부를 해봤습니다. 여러가지..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의 4성부 편곡 [내부링크]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의 4 성부 편곡 캐럴 실버벨 과 노엘을 그동안 우리가 공부한 Secondary Dominanat 7th chord(부속 7화음)과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부감 7화음)을 이용해서 재편곡..

캐럴실버벨(silver Bells) 화성 분석 및 재편곡 [내부링크]

캐럴 실버벨(silver Bells) 화성 분석 및 재편곡 이번 포스팅은 노래 언니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의 요청으로 크리스마스 캐럴를 한 곡 더 재편곡해보러고 합니다. 전 시간에 재편곡한 노엘은 연주해 보셨나..

크리스마스를 맞아 준비한 노엘(Noel) 악보를 분석해 보자 [내부링크]

The First Noel - 노엘 악보 분석과 재편곡 반음계적 화성학 어려우신가요? 온음계적 화성학에서 나온 속 7화음(Dominanat 7th chord)을 반음계적 화성학에 대입한 부속 7화음(Secondary dominant 7th chord) 온음..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 실전편 [내부링크]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를 곡에 적용해 보자 우리가 화성학을 공부하는 이유는 바로 좋은 곡을 쓰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위해서 속 7화음, 부속 7화음, 부감 7화음처럼 어려운 이론들을 배우고 익히는 것..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부감7화음)의 자리바꿈과 거짓 해결법 [내부링크]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부감 7화음)의 자리바꿈(inversion)과 거짓 해결법 모든 화음은 근음으로부터 차례로 3도씩 위로 쌓아 만듭니다. 이렇게 3도씩 쌓아 만든 화음의 구성음이 3개면 3화음(Triad)이..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부감7화음)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부감 7화음)에 대해 알아보자 부속 7화음(Secondary dominant 7th chord)에 대한 공부가 이제 막 끝났는데, 다시 비슷한 이름의 화성을 배워야 할 시간이 왔습니다. 하지만..

Secondary domianant 7th chord(부속7화음)는 어떤 곡에 쓰였을까? [내부링크]

Secondary domianant 7th chord(부속 7화음)는 어떤 곡에 쓰였을까? 세컨더리 도미난트 7화음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부속7화음, 이차적 도미난트라고도 부르는 이 화음은 정말 많은 매력을 지니..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7화음)의 연속 사용 방법 [내부링크]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 7화음)의 연속 사용 방법 Secondary dominant 7th chord에 관한 포스팅만 장장 5개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만큼 포스팅이 많다는 것은 부속7화음이 정말 중요한 화성..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7화음)의 거짓마침 해보기 [내부링크]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 7화음)의 거짓마침 해보기 며칠 동안 산책하기 좋은 가을 날씨입니다. 너무 춥지않고 햇빛이 따듯한 날씨라 기분이 덩달이 좋아집니다. 이렇게 좋은 날에 계속해서 세컨더리 도..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7화음)의 해결과 전위 [내부링크]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 7화음)의 해결과 전위 세컨더리 도미난트 7화음, 부속 7화음의 해결과 전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속 7화음 딱 한 가지 배우는데 포스팅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7화음)의 활용법 [내부링크]

Secondary Dominant 7th chord(부속 7화음)의 활용법 바로 앞 포스팅에서 세컨더리 도미난트, 부속7화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렵게 공부한 이차적 도미난트인데 어디에 어느부분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되는지..

고급에 고급을 더한 Secondary dominant 7th chord (부속7화음)! [내부링크]

고급에 고급을 더한 Secondary dominant 7th chord (부속 7화음)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부터는 고급화성학에 대해 이어나가겠습니다. 드디어 기초화성학이 끝나고 고급 화성학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기초..

베토벤의 스승 하이든(Franz Joseph Haydn)에 대하여... [내부링크]

베토벤의 스승 하이든(Franz Joseph Haydn)은 누구인가? 그동안 기초 화성학에 대해 공부했었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고급 화성학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어느 공부든 기초가 가장 중요하다는 거 다들..

계이름(syllable names)과 음이름(pitch names)의 차이를 아시나요? [내부링크]

계이름(syllable names)과 음이름(pitch names)의 차이를 아시나요? 이번에 준비한 포스팅은 바로 너무나 헷갈리는 그 이름, 바로 계이름(syllable names)과 음이름(pitch names)에 대한 내용입니다. 음악을..

공통화음을 이용한 전조(조바꿈, Modulation)를 해보자 [내부링크]

공통 화음을 이용한 전조(조바꿈, Modulation)를 해보자 악곡에 변화를 주기 위한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화성에 변화를 줄 수도 있고, 선율에 변화를 주거나, 리듬에 변화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법..

변이음(Changing tone)과 지속음(Pedal point) [내부링크]

변이음(Changing tone)과 지속음(Pedal point)에 대해서... 드디어 길고 긴 비화성음의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 비화성음의 종류가 다양하고 쓰임이 다 달라서 하나하나 글로 풀어 쓰려다 보니까 좀 길어졌습니다...

이탈음과 전타음 대해서.... [내부링크]

여러분 계속 이어나가는 비화성음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비화성음에도 종류가 많아서 포스팅이 길어졌는데요, 조금만 더 집중해서 봐주세요. 전 포스팅에서는 경과음(Passing tone), 보조음(Neighbourin tone),..

Suspension(계류음)과 Anticipation(선행음)이 헷갈린다고? [내부링크]

Suspension(계류음)과 Anticipation(선행음)이란? 비화성음의 두 번째 시간입니다. 바로 Suspension(계류음)과 Anticipation(선행음)입니다. 보통 곡 분석시에는 영어 약자(Sus/Ant)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

경과음과 보조음을 알고계시나요? [내부링크]

비화성음 중 경과음(Passing tone)과 보조음(Neighbouring tone)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바로 비화성음(Non-Harmonic tone)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동안 곡 분석을 많이는 아니지만 해보았는데요, 혹시 제가 곡..

페르마타,스타카토등의 연주방법 [내부링크]

기본 중의 기본, 여러 가지 연주법(창법)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본이지만, 정확히는 잘 알지 못했던 연주 기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히들 스타카토라고 하면 그 음을 짧게만 연주하는 것..

바로크시대의 뮤지컬, 오페라(Opera) [내부링크]

오페라(opera), 오라토리오(oratorio), 칸타타(cantata)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악곡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중세 성가는 하나의 멜로디로 노래하는 단성 음악이었습니다. 악기반주가 없는 무반주 하나..

베토벤 소타나의 짧은 곡 분석 [내부링크]

베토벤 소타나의 짧은 곡 분석 날씨가 많이 추워졌어요. 감기 조심하시고, 좋아하는 음악 들으면서 힐링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바로 전에 포스팅한 베토벤의 곡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소리가 들리지 않았..

하늘이 내린 천재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내부링크]

위대한 천재 음악가 베토벤에 대하여...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클래식 작곡가 중 이 세상 사람 중 모르는 사람이 없는 위대한 작곡가이자 연주가인 베토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앞으로 곡..

Diminished 7th Chord(감7화음,디미니쉬 7화음)이란? [내부링크]

7th Chord)과 반감 7화음(Half -Diminished 7th Chord)에 대해 알아보자 매력적인 음색을 들려주는 감 7화음과 반감 7화음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감 3화음과 마찬가지로 감 7화음 역시 우울하고 어두운..

3화음보다 한 단계 높은 7화음과 속7화음(Dominant 7th chord) [내부링크]

 7화음(Seventh Chord)과 속 7화음(Dominant 7th Chord)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제목에도 나와있듯이 '7화음'입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공부한 3화음 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하고 좋은 소리를 얻을 수 있지만, 오늘..

곡의 화성분석 (멘델스존) [내부링크]

악곡 분석 많이 하시나요? 곡 분석만큼은 작곡을 직접 하는 것 이상으로 많이 중요하답니다. 실제 곡에서 어떻게 화성들이 쓰였는지를 공부하고 분석하는 것이 작곡할 때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

악곡의 화성분석을 해보자! [내부링크]

앞으로는 명곡들의 곡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공부한 기초 화성학을 바탕으로 바흐(Johann Sebastian Bach), 쇼팽(Fryderyk Franciszek Chopin), 멘델스존(Jakob Ludwig Felix Mendelssohn-Ba..

바흐가 사랑한 커피이야기, 커피칸타타 [내부링크]

바흐가 사랑한 커피이야기, 커피 칸타타 여러분 커피 좋아하시나요? 노래 언니는 커피 사랑합니다. 하루에 1잔은 꼭 마셔야 하는 사람이랍니다. 혹시, 우리가 아는 바흐(Johann Sebastian Bach)도 커피 중독자..

디미니쉬코드(감3화음)가 어렵나요? [내부링크]

지금까지 공부한 주 3화음과 부 3화음 중 까다롭다고 느낀 화음이 있었나요? 대부분의 친구들이 감화음(Dimnished chord)을 어려워합니다. 구성음을 찾는 것부터 일단 어렵고, 이 화음들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면..

작곡과 편곡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작곡과 편곡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는 흔히 작곡과 편곡을 같은 작업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곡과 편곡은 엄밀히 다른 작업이며, 차이점이 확실합니다. 작곡은 흔히 곡을 쓰는 일, 즉 창작에 해..

대표적인 현악기 바이올린(violin) [내부링크]

대표적인 현악기 바이올린(violin) 현대에서 현악기를 말하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이올린을 가장 먼저 떠올릴 거랍니다. 그만큼 친숙하고 접할 기회가 많은 현악기가 바로 바이올린이기 때문입니다...

곡의 분위기 마법사 템포 [내부링크]

곡의 분위기 마법사 템포(Tempo) 혹시 같은 노래를 느리게, 중간 빠르기로, 아주 빠르게 처럼 여러 가지의 속도로 연주하거나 노래를 불러보신 적 있으신가요? 동일한 곡이라고 연주자가 어떻게 연주하느냐에 따..

셈여림, 음자리표, 다카포(D.C)란? [내부링크]

셈여림, 음자리표, 다카포(D.C)란? 내 곡에 맞는 박자와 셈여림, 노래의 부분 이동이나 반복을 표현하고 싶을 때 혹시 음악기호를 몰라 찾아 헤맨 적 있으신가요? 분명 배웠는데 그때뿐인 기억력을 탓하면서 다시..

피아노에 대해 알아볼까요? [내부링크]

피아노에 대해 알아볼까요? 작곡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 악기 중 하나가 바로 피아노랍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이 거의 필수로 배우게 되는 피아노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검은색, 흰색 건반..

웅장함의 끝판왕 오케스트라(Orchestra)에 대한 이야기 [내부링크]

웅장함의 끝판왕 오케스트라(Orchestra)에 대한 이야기 악곡의 형식까지 배웠으니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동안 수학 같은 화성학 때문에 머리가 지끈지끈하셨나요? 그래서 준비해 봤습니다...

곡의 형식, 구조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내부링크]

한도막형식, 두도막형식, 세도막형식에 대한 이야기 많은 사람들이 곡을 만든다고 하면 멜로디만 뚝딱 녹음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거 같습니다. 물론 멜로디가 가장 중요하죠. 하지만 그 멜로디 라인도 배울수록 다..

이제는 실전이다. 8마디의 곡을 써보자! [내부링크]

한도막 형식의 곡을 써보자! 모두들 기초 화성학 열심히 배우고 있으신가요?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들을 이제 내가 쓴 곡에 사용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무리 이론적으로 완벽하다 해도 실전에서 사용..

노래의 마무리 법칙, 바른마침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노래의 마무리 법칙, 종지(cadence)란 무엇인가?  우리는 지금까지 곡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화음들이 쓰이고, 그 화음들이 어떻게 연결되면 좋은지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내가 좋은데로 막 사용하는..

4 성부 합창 편곡의 베이스 실전편 [내부링크]

4 성부 합창의 그 마지막 베이스 실전 편 드디어 4 성부 합창의 끝이 다가왔습니다. 끝까지 제 포스팅을 읽어 주신 분들 고맙습니다. 오늘은 베이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아..

4성부 합창편곡의 소프라노 실전편 [내부링크]

4 성부 합창 편곡 이제 직접 해봅시다. 내 것으로 만들면 되겠죠? 보통 클래식 화성학을 배우면 4 성부에 관한 문제를 많이 풀게 되는데요. 소프라노(멜로디)만 그려져 있고 나머지 성부인 알토, 테너, 베이스..

4성부 합창 편곡 시 이런 건 하면 안 돼요! - 3 [내부링크]

4 성부 합창 편곡 시 이런 건 하면 안 돼요! 드디어 길고 긴 4 성부 합창 편곡에 대한 공부가 끝나갑니다. 최대한 간단히 쓰려고 노력했는데 결국 3개의 포스팅을 모두 해야만 끝나는 4 성부 편곡이 되어버..

합창과 스트링편곡 - 2 [내부링크]

4 성부 합장 편곡할 때 알아두어야 하는 두 번째 사항 전 포스팅에 이어서 4 성부 합창에 대해서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4 성부 합창을 위한 화음 배치를 배우고 사용하면 현 편곡(스트링 편곡)이..

4부합창을 배우면 스트링 편곡이 쉬워져요 - 1 [내부링크]

성악, 4부 합창을 배우면 스트링 편곡이 쉬워져요! 지난 시간까지 화성학 기초에 대해 배워 봤습니다. 이제 이렇게 배운 기초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야겠죠? 우린 음학(音學)이 아니라 음악(音樂)을 배..

아름다운 화음연결(harmonic progression)이란? [내부링크]

아름다운 화음 연결(harmonic progression)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 아름다운 소리, 멋진 편곡! 화음 연결만 알면 끝!! 앞선 포스팅에서 화성학 기초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다들 이해가 되었을까요?..

한 키(key)만 올려줘! 이게 바로 조옮김!! [내부링크]

한 키(key)만 올려줘! 이게 바로 조옮김!! 이 번 포스팅은 조옮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으로 채우려고 합니다. 조옮김과 더불어 쉬운 듯 안 쉬운 듯.. 하다 보면 헷갈리는 바로 그 골칫덩어리..

다시 해보는 조바꿈(전조) [내부링크]

조바꿈과 조옮김 이제는 쉽게 할 수 있다! 앞의 포스팅을 보신 분들이 계실까요? 며칠 전에 조바꿈(Modulation)과 조옮김(Transposion)에 대해 간단한 원리를 적어 놓았었는데요. 아마 그것만 보고 바로 알기는 어..

음악이 멋있어지는 부3화음(Secondary Triads)의 전위 [내부링크]

부 3화음(Secondary Triads)도 전위할 수 있다! 주 3화음의 전위 기억나시나요? 화음을 이루는 3개의 음이 서로의 자리를 바꾸는 것을 전위라고 하는데요, 제1전위(First inversion)와 제2전위(Second invers..

부3화음(Secondary Triads)알고 나면 반주가 멋있어진다고! [내부링크]

부 3화음(Secondary Triads) 알고 나면 반주가 멋있어진다고! 주 3화음(으뜸화음, 버금딸림화음, 딸림화음)과 주 3화음의 전위(inversion)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럼 이쯤에서 한 가지 의문이 들어야 한답니..

Second inversion(주3화음의 제2전위)은 언제 쓰는게 좋을까? [내부링크]

Second inversion chords , 제2전위 언제 사용하면 효과적일까? 앞의 포스팅에서 배운 제1전위, First inversion 보다 조금 더 조심히 사용해야 하는 게 제2전위입니다. 제1전위와 마찬가지로 베이스의 다양한 움..

first inversion chord(제 1전위, 화음의 자리바꿈)은 꼭 해야하나요? [내부링크]

first inversion chord 우리말로 제 1전위, 자리바꿈이라고 부릅니다. 앞에서 배운 주3화음의 자리바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 포스팅에 배운 주3화음 기억하시죠? 초등학교 때부터 지겹도록 배운 으뜸화..

주3화음의 첫째, 으뜸화음 너만 알면 다 배운거지! [내부링크]

주 3화음의 첫째, 으뜸화음 너만 알면 다 배운 거지! 드디어! 3화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왔습니다. 지금까지 배운 모든 것들이 이제부터 힘을 발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모든 공부에서 기초는 탄..

풍성한 소리를 만들어 주는 화음 만드는 법 [내부링크]

풍성한 소리를 만들어 주는 화음(chord) 만드는 법 앞에서 배운 음들은 반주 없이 하나의 선율로만 이루어진 단선율이었습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이런 단선율에 반주를 붙일 수도 있고, 여러 명이 각각 다른 음을..

스치듯 조바꿈,나에게 맞게 조옮김 하기 [내부링크]

스치듯 조바꿈(Modulation), 나에게 맞게 조옮김(Transposition) 하기 드디어 극강의 어려운 소제목을 가지고 왔습니다. 백병동 화성학 보면 정말 짧고,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고 있는데, 우리에게는 그렇지 않..

관계조와 나란한조 어렵지 않아요 [내부링크]

관계조와 나란한조 어렵지 않아요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면 어느 부분은 쉽게 훅훅 넘어가기도 하고 어느 부분은 정말 어렵게 어렵게 겨우 겨우 넘어가기도 하는데 관계조에 대해 배우기 시작하면 쉽게 넘어가는..

어렵지 않은 조표 붙는 순서와 으뜸음 찾기 [내부링크]

어렵지 않은 조표 붙는 순서와 으뜸음 찾기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음악 시험에 아주 아주 단골로 나오면서 어렵기도 했던 조표 붙는 순서와 그에 따른 으뜸음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key)와 조성 [내부링크]

조(key)와 조성 조란 어떤 곡, 또는 그 곡의 부분에서 음을 정리한 음조직 중 지배적이고 중심적인 한 음을 으뜸음으로 하고, 그 으뜸음이 음악 전체의 미치는 힘을 말합니다. 즉, 어떤 음을 으뜸음으로 정하여..

음계(Scale) 어렵지 않아요 [내부링크]

음계(Scale) 음계의 의의 음악에 쓰이는 음을 높이의 차례대로 배열한 음의 층계를 말한다고 합니다. 그냥 쉽게 말하면 도에서 높은 도 사이에 있는 음들을 말하는데요, '도레미파솔라시도' 이것들을 음계라고 생..

음정의 종류와 찾는 방법 [내부링크]

음정의 종류 앞 포스팅에서 음정을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서 그 음정을 어떻게 부르면 되는지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막연히 2도, 3도, 7도 이렇게 부르는 것보단 그 음정들의 성격에 따라서, 즉..

음 정 (Interval) 구하는 방법 [내부링크]

음 정 (Interval) 클래시 화성학이나 실용화성학에서나 가장 기본이 되는 음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음정이라고 해서 어렵게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모든 음악이 음정으로 이뤄지고..

노래 언니에요 [내부링크]

작곡을 전공한 노래 언니예요 전공하는 친구들과 취미로 작곡을 하고 싶은 친구들을 가르쳐본 경험을 바탕으로 작곡을 하고 싶을 때 제일 기초가 되는 화성학에 대해서 천천히 하나씩 올려보려고 해요 처음 접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