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biblenotes의 등록된 링크

 mybiblenote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03건입니다.

이스라엘의 애굽에서의 속박(출애굽기1장) [내부링크]

출애굽기의 시작은 이름과 함께 시작한다. 이름은 특별한 것이다. 단지 구별과 호칭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이름의 특별함을 꽃에 비유한 그 유명한 시를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

애굽에서의 야곱 및 요셉의 죽음(창세기 50장) [내부링크]

요셉은 애굽의 총리로서 의지적인 면모(창 47:13-26)를 보이기도 했으나, 근본적으로 풍부한 정서적 인간성을 가지고 있었다. 요셉은 헤어졌던 그의 형제들을 다시 만났을 때에도 방성 대곡하며 운 적이 있다(창..

야곱이 요셉의 아들들을 축복함(창세기 48장) [내부링크]

야곱이 자신의 죽음을 예상하고 요셉에게 사후의 일을 부탁한 사건이 있은 지 얼마 후(47:29)이 '어떤 사람'이 야곱의 위독함을 요셉에게 알렸다. • 야곱의 회상(창 48:1-7) 요셉은 그 부친이 병들었다는 소식을..

애굽에 들어간 요셉의 가족(창세기 47장) [내부링크]

애굽에 도착한 야곱과 가족들은 모두 70인이었다. 성경에서 70은 사람들에게 대해 사용한 어림 수로서 인류의 총수로 성경에서 상징수로 사용된다. 그 예는 "칠십 장로"(출 24:1,9), "종말론적 의미(단 9:2,24)",..

요셉과 그의 가족의 재회(再會)(창세기 46장) [내부링크]

야곱은 요셉이 살아있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한다. 애굽으로 자신을 초청한 요셉의 제안을 듣고 잠시잠깐 방설이지만, 애굽 이주가 단순히 개인적으로 기근을 피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장차 형..

요셉이 형들에게 자신을 알리다(45장) [내부링크]

요셉은 자신의 삶의 여정이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 가운데 이루어진 일임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어려운 역경을 이겨낼 수 있었을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가 되도록 흐트러짐 없는 거룩하고 아름다..

애굽에 들어간 요셉의 형들(창세기 42-44장) [내부링크]

이제 장면이 바뀌어 가나안에서 심한 기근에 시달리는 야곱에게로 돌아간다. 그 때는 요셉이 총리직에 오른지 8년쯤 되던 해이다. 즉 7년 대풍년 기간이 끌나고(창 41:53) 흉년이 유례 없을 정도로 극성을 부릴때..

요셉이 바로의 꿈을 해석함(창세기 41장) [내부링크]

요셉의 마지막 시련과 훈련이 끝나고 있었다. 그는 억울하게 노예로 팔렸지만 하나님 앞에서 신실하였고 그 신실함은 사람들 앞에서도 실행되었다. 계속되는 시련과 시험은 그를 지치게 할 만한 상황들을 만들었..

술 맡은 관원장 꿈과 떡 굽는 관원장 꿈을 해석해줌(창세기 40장) [내부링크]

요셉이 보디발 아내의 무고(誣告)로 억울한 누명을 쓰고 투옥된 후 바로의 측근들의 꿈을 해석해 줄 때때는 그의 나이 약 27세 가량으로 애굽으로 팔려온 지 10년쯤 된 때이다(37:2;41:1,46). 술 맡은자는 문자적..

요셉의 시련과 승리(창세기 39장) [내부링크]

이제 이야기는 유다에게서 요셉에게로, 가나안에서 애굽으로 돌아간다. • 요셉의 형통과 시험(창 39:1-19)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그 주인이..

유다와 다말(창세기 38장) [내부링크]

이제 요셉의 이야기에서 유다의 이야기로 방향을 바꿔 전개된다. 뜬금없는 이야기 같고 흐름을 방해하는 이야기 같지만, 성경 전체를 통해서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퍼즐조각이 소개되고 있다. 유다의 부끄러..

요셉이 노예로 팔림(창세기 37장) [내부링크]

이제 야곱의 이야기는 그의 아들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 사랑받는 요셉(창 37:1-17) 이야기는 "요셉이 십 칠세의 소년"이었을 때로 시간이동을 한다. 이 때는 요셉이 밧단아람에서 태어나 아버지를..

야곱의 형 에서의 후손(창세기36장) [내부링크]

창세기 36장은 사해 남동부인 에돔 땅에 거주한 에서의 후손에게 할애된다. 언약적 관점에서 이삭의 죽음에 이어 곧바로 야곱의 전기(傳記)로 들어가야 하지만 먼저 에서의 생애와 그 후예 간단히 서술된 이유는..

라헬의 죽음, 이삭의 죽음(창세기 35장) [내부링크]

• 라헬은 죽음, 베냐민을 출생(창 35:16-20) 야곱의 가족이 벧엘에서 남쪽으로 여행하는 동안 라헬이 출산 중에 죽었다. 난산의 이유는 아마 (1) 요셉을 초산(初産)한 이후 약 16, 7년이나 지난 50세 가량시 나..

야곱 벧엘로의 귀환(창세기35장) [내부링크]

창세기 35장은 30여 년 전에 한 맹세(28:20-22)를 이루라는 하나님의 야곱에 대한 명령과 더불어 시작된다. 여호와께서는 야곱으로 그 맹세를 지킬 준비가 되게 하기 위해서 앞장의 비극적인 사건들을 사용하셨다..

야곱 가정이 세겜에서 범한 죄(창세기 34장) [내부링크]

본장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지 않다. 야곱과 그의 가족이 세겜에 거하는 동안 그의 딸 디나가 이방 여자들과 사귐을 가졌는데 이는 경건치 않은 자들과 적절히 분리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범한 것이다...

[마하나임] 야곱 하나님과 씨름하다(창세기 32장) [내부링크]

"야곱이 그 길을 진행하더니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를 만난지라 야곱이 그들을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하나님의 군대라 하고 그 땅 이름을 마하나임이라 하였더라"(창 32:1-2) 고향을 떠나 올때 벧엘에서도 나타났..

야곱, 가나안으로 귀환(창세기 31장) [내부링크]

라반과 그 아들들이 점점 더 시기하고 분개하는 것을 야곱이 알게 되자 이제 가나안으로 갈 때가 되었다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여호와께서 야곱에게 이르시되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

야곱이 라반을 속이다(창세기 30:25-43) [내부링크]

야곱이 고향 가나안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얘기하자 외삼촌 라반은 더 머물라고 했다. 라반은, 여호와께서 야곱 때문에 자기를 축복하신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노라고 말하며, 더 머물면 삯을 주겠다고 했다. 이..

모형론(模型論) [내부링크]

구약에 나오는 어떤 인물과 사건과 사물들은 신약에서 ‘모형’(헬라어로 ‘투포스, τύπος’ 모형(a person or thing prefiguring a future (Messianic) person or thing)으로 분명히 밝혀져 있다. 예컨대..

야곱의 아내들과 후손(창세기 29:1-30:24) [내부링크]

야곱은 77세에 브엘세바를 떠나 하란으로 갔다. 그는 외삼촌 라반을 섬기느라 20년을 보내고, 가나안에 돌아와 30년을 보낸 다음, 애굽에서 마지막 17년을 보냈다. • 밧단아람에 도착한 야곱(창 29:1-14) 밧단아..

야곱의 하란으로의 도피(창세기 28장) [내부링크]

야곱이 이삭을 속여 축복을 받자, 에서는 분하였다. 에서는 “아버지의 임종이 가까웠으니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면 야곱을 죽여 버리겠다” 하고 혼자 중얼거렸다(창세기 27:41) 이것을 알게 된 리브가는 야곱..

에서를 속인 야곱(창세기 27장) [내부링크]

창세기 26장의 사건들이 있은 지 대략 30년이 흘렀다. 이삭은 이제 137세가 되었고 눈이 어두워졌다(25:26; 31:38; 41:46; 47:9). 야곱은 약 77세였다. 잘 보지 못하였더니(메르오트, מֵרְאֹ֑ת) - '보다'..

이삭과 아비멜렉(창세기 26장) [내부링크]

역사는 반복된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고 인생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지혜자에게 들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역사를 통해 아무것도 배우지 않는 사람처럼 어리석은 사람은 없다고 한다. 또 다시 찾아온 기근..

이삭의 가족, 에서와 야곱(창세기 25:19-34) [내부링크]

창세기는 대부분 족장의 역사들로 엮여져 있다. 그런데 이런 역사들을 기술함에 있어서 '족보'를 자주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있는데 이 족보는 단순한 인명의 열거가 아니라 그 인명을 통해 기나긴 역사를 압..

아브라함의 후손들(창세기 25:1-18) [내부링크]

이제 아브라함의 후처인그두라와 하갈에게서 이스마엘의 후손들이 대해 성경은 증언한다. "아브라함이 후처를 취하였으니 그 이름은 그두라라"(창 25:1) '후처(이솨, אשּׁה)'는 '부인', '아내' 또는 일반적..

이삭의 신부, 리브가(창세기 24장) [내부링크]

아브라함은 그의 나이 75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창 12:4). 그리고 175세로 세상을 하직하기 까지(창 25:7) 험난한 나그네 생활을 하며 많은 고초를 겪었다. 그런데도 그는 그의 생을 되돌아보며 하나님께..

아브라함 가족의 장지(葬地)(창세기 23장), 막벨라 굴 [내부링크]

*창 23:1/ 사라가 일백 이십 칠세를 살았으니 이것이 곧 사라의 향년이라 사라가 127세에 죽는다. 성경상에서 여자로서는 나이가 언급된 유일한 경우이다. 이러한 연유는 사라가 '약속의 자녀'의 어머니(17:19)로..

이삭을 제물로 바침(창세기 22장) [내부링크]

성경에 나타난 시험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사단에게서 기원한 시험으로(엡 2:2), 인간을 타락케 하는 유혹(temptation)이다(3:1-6). 그리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에 의한 시험으로 성도의 신앙을 증험(證驗)..

아브라함과 아비멜렉과의 갈등(창 21:22-34) [내부링크]

하갈과 이스마엘이 떠나간 뒤, 얼마간의 시간이 흐른다음 아비멜렉과 그의 군대장관 비골이 아브라함을 찾아 온다. "때에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이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하..

이스마엘의 독립(창 21:14-21) [내부링크]

사라가 이삭을 괴롭히는 이스라엘을 내쫓으라 요청했을 때, 아브라함은 하갈과 이스마엘을 잃을 것을 염려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마엘이 큰 민족의 아비가 될 것이라는 약속으로 그를 위로해주셨다. 그리고..

약속의 아들 이삭(창세기 21장) [내부링크]

거듭된 약속과 오랫동안의 고대 끝에 마침내 '약속의 씨'가 태어난다. 이처럼 구약의 인물 중 그 누구보다도 이삭이 대망(待望) 가운데 태어나게 된 까닭은 언약의 첫 열매인 그가 부활의 첫 열매인 그리스도(고..

아브라함과 아비멜렉(창세기 20장) [내부링크]

• 아브라함이 같은 죄를 다시 반복하다(창 20:1-7) 아브라함이 20년이 안되어 다시 사라를 그의 누이로 속이는 큰 실수를 범했다는 것은 믿기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우리 자신이 같은 죄에 넘어지는 경험을 하..

소돔의 멸망(창세기 19장) [내부링크]

소돔이란 이름은 동성애의 죄악과 동일한 의미가 돼버렸다. 그러나 성적인 타락만이 그 성이 멸망한 유일한 원인은 아니었다. 에스겔 16장 49-50절에서 여호와께서는 소돔의 죄악을 ‘교만함과 식물의 풍족함과..

아브라함의 중보기도(창세기 18장) [내부링크]

17장의 언약 과 할례의 명령이 있은 지 얼마 뒤에 세 사람이 아브라함에게 나타났다. 사실 그 중 둘은 천사였고 하나는 여호와 자신이었다. 그런데 하나님과 천사가 이처럼 가시적(可視的)인 사람의 형상을 입고..

할례와 언약 [내부링크]

하나님은 창세기 17장에서 아브라함에게 언약의 증표로 "할례를 받으라"고 명령하신다.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지 팔일만에 할례를 받..

나는 전능하신 하나님이다(창세기 17:1-14) [내부링크]

*창 17:1/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본절의 아브람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은 아브람이 자신의 힘으로..

육신의 아들 이스마엘(창세기 16장) [내부링크]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것과 그 약속이 더딜지라고 흔들리지 않고 소망 가운데 기다리는 것과는 많이 다르다. 믿음은 감정뿐만 아니라 이성과 의지가 포함된 전인격적인 확신을 기반으로 하는 전적인 신뢰이다. 그..

성경의 주요 언약들 [내부링크]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언약(베리트, בּרית)이라고 할 정도로 언약은 성경 전체를 이해하는 측면 뿐만 아니라 세상의 역사와 구속의 역사(구속사)를 이해하는 열쇠이다. 우리말 '언약을 맺다(체결하다..

아브람의 약속된 후사(창세기 15장) [내부링크]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창 15:1) 이 구절은 앞의 14장 마지막 부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아브라함..

살렘왕 멜기세덱, 창세기 14장 [내부링크]

창세기 14장의 주요 사건들이 일어나기 13년 전에 엘람(바사)왕 그돌라오멜이 사해(염해)에 인접한 평지의 여러 왕들을 정복한바 있었다. 제 13년째 되는 해에, 속국이 된 다섯 왕들이 그돌라오멜에게 반역을 했..

롯과의 결별, 선택의 원리(창세기 13:5-13:18) [내부링크]

애굽에서 가나안 땅으로 다시 돌아온 아브라함에게 또 다른 문제 (시험)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것은 아브람과 롯에게 가축이 너무 많아 그들이 함께 살기에는 그 땅의 목초지가 부족하였다(창세기 13:5-6)...

아브라함의 애굽 이동 및 귀환(12:10-13:4) [내부링크]

"그 땅에 기근이 있으므로"(창세기 12:10) 가나안(팔레스틴) 지방은 지리적 여건상 우기와 건기가 뚜렷이 구분되어 대개 양력 10, 11월에 집중적인 비가 내린다. 따라서 이대 비가 적게 오면 그 다음 해에는 기근..

아브라함을 부르심(창세기 12장) [내부링크]

창세기 12장에서 소수의 믿음의 무리들을 부르신 하나님은 그들에게 축복의 길을 가르쳐 주신다. 그 길은 다수를 이루며 육체의 욕망에 사로잡힌 니므롯 무리의 악한 의도와 대조되는 것이다. 니므롯 일당의 생각..

바벨 탑과 순례의 길(창세기 11장) [내부링크]

창세기 11장에서 인류는 언어에 따라 나뉘었다(5,20,31절). 그러나 이 흩어짐은 자연스런 결과가 아니라는데 서글픔이 있다. • 반역과 거역(창세기 11:1-4) "서로 말하되 자, 벽돌을 만들어 견고히 굽자 하고 이..

창세기 10장, 민족들의 태동과 세속 제국의 탄생 [내부링크]

* 창 10:1/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후예는 이러하니라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 홍수 이후 노아의 세 아들로 부터 다시 인류가 급속히 확산되었음을 보여 주는 본절은 비록 오늘날의 인류가 지..

인간의 범죄와 타락(창세기 3장) [내부링크]

뱀은 본래 영특하게 피조되었으나 사단의 도구로 사용되자 그 지혜는 사악한 것으로 전락하였다. 성경이 뱀에 대해 '간교하더라'(아롬, ערוּם)라고 그 특성을 서술하고 있다. 간교함은 좋은 의미에서는 '영..

가인과 아벨의 제사(창세기 4장) [내부링크]

*창 4:1/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여(알았고)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아담은 그의 아내 하와를 알았다. 이는 그가 그녀와 성적인 관계를 가졌음을..

바알, 아세라, 바알세불, 아스다롯 [내부링크]

• 바알(בּעל) 바알'은 당시 모압과 아모리인들이 섬기던 남신(男神)으로서 태양을 상징한다(레 26:1-3). 모압은 여러 우상들을 섬겼는데, 그 중 주신(主神)으로 '바알'(Baal)을 섬겼다. 이 '바알'은 '주인'..

아스다롯, 그모스, 밀곰 [내부링크]

*왕상 11:5/ 이는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을 좇고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좇음이라 가나안 땅에는 국가 신(수호신)을 비롯해서 인간의 행-불행과 관련된 신들 등 여러 종류의 신들이있었다. 그중 성경에 언..

창조사역, 천지창조 [내부링크]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세기 1:1) 성경에 나오는 이 처음 몇 단어는 세상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말해주며,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기초를 형성한다. 이 말을 믿으면 이어지는 성경의 모든 내용을..

아람(ארם)군대와 엘리사 [내부링크]

'아람(Aram)'은 '셈족'의 후예로서 '수리아(Syria)'라고도 불린다. "셈의 아들은 엘람과 앗수르와 아르박삿과 룻과 아람이요"(창 10:22) 유목 민족이었던 그들은 B.C.13세기 경에 힛타이트의 영토였던 다메섹에..

엘로힘(אלהים)과 여호와(יהוה) [내부링크]

• 엘로힘(אלהים) 한국어 성경에서 보통 하나님으로 번역된 엘로힘은 '두려워하다' 혹은 '강하다'란 뜻에서 파생된 말로 곧 '두려워해야 할 강하고 능력있는 자', '경외해야 할 최고 존재'란 의미이다. "태초..

요시야, 종교개혁 [내부링크]

요시야(Josiah)의 부친 아몬은 24세에 죽었다.(21 : 19, 23). 그러므로 결국 요시야가 태어난 때는 아몬의 16세였던 셈이 된다. 한편 요시야는유다 최후의 선왕(善王)으로서 31년간(B.C. 640-609)을 통치하였다...

엘리사와 수넴 여인 [내부링크]

*왕하 4:8/ 하루는 엘리사가 수넴에 이르렀더니 거기 한 귀한 여인이 저를 간권하여 음식을 먹게 한고로 엘리사가 그곳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먹으러 그리로 들어갔더라 수넴은 오늘날 술람이라는 곳과 동일한 곳..

엘리사와 가난한 선지생도의 아내 [내부링크]

*왕하 4:1/ 선지자의 생도의 아내 중에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가로되 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이미 죽었는데 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 이제 채주가 이르러 나의 두 아이..

엘리사와 도끼 사건 [내부링크]

*왕하 6:1/ 선지자의 생도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당신과 함께 거한 곳이 우리에게는 좁으니 이 기사의 배경이 되는 장소에 관해서 학자들 간에 이견이 있는 것 같다. 카일(Keil)은 대부분의 주석가..

레갑(Rechab)족속, 겐족속, 미디안 족속 [내부링크]

"레갑"은 겐 족속에 속하였는데(대상 2:55), 겐 족속(Kenites)은 모세의 장인 이드로(호밥이라 부르기도 함)가 속했던 이방 족속이였다(민 10:29). 겐 족속 혹은 미디안 족속이라고도 하며 이스라엘 민족에게 쉽..

나아만 장군, 계집종과 엘리사 [내부링크]

*왕하 5:1/ 아람 왕의 군대장관 나아만은 그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저로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저는 큰 용사나 문둥병자더라 나아만의 이름은 우가릿어(Ugarit)로서 '공평한'..

아담과 사람의 뜻 [내부링크]

1) 아담 사람으로 번역된 '아담(אדם)'이 흙으로 된 허무함과 비참성을 지닌 인간을 표현한다면, 사람의 또 다른 번역인 '이쉬(אישׁ)'는 능력을 지닌 인간을 나타낸 말이다(시 42:9; 62:9). 먼저 아담에 대..

므낫세(Manasseh)왕, 히스기야왕의 아들 [내부링크]

*왕하 21:1/ 므낫세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 이세라 예루살렘에서 오십 오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헵시바더라 '므낫세'(Manasseh)란 이름의 뜻은 '망각케 하는 자'이다. 유다 제 14대 왕(B.C.697-6..

[야곱과 에서] 선택과 예정론 [내부링크]

이삭은 40세에 결혼하였으나 20년 동안 리브가를 통하여 자식을 갖지 못했다. 아브라함의 후처인 그두라는 벌써 6형제를 낳았고 그 자손들 까지 번성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첩의 소생인 이스마엘 역시 이미 12..

거짓의 아비, 사단의 삼위일체 [내부링크]

"또 내가 보매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과 짐승의 입과 거짓 선지자의 입에서 나오니"(요한계시록 16:13). 사탄은 자신의 뜻을 수행하기 위하여 할수만 있으면, 광명한 천사로 가장하여 세상을 혼미하..

카카오톡 GIF 이모티콘 도전(비버 이모티콘) [내부링크]

카카오톡 움직이는 이모티콘 도전합니다. 움직이는 gif포멧은 시안을 총3개, 나머지 정지된 이모티콘은 21개 제출해야 합니다(총 24개, 승인되면 24개 모두 gif포멧으로 해야겠죠). 크기는 가로 세로 360px, 해상..

창조하시니라 [내부링크]

구약성경에는 '창조하다'란 뜻의 단어가 세 종류 나온다. 첫째 창세기 1:1에 사용된 '바라(בּרא)'는 무에서 유에로의 완전한 신적 창조 행위를 가리키는 것으로 순수한 의미의 창조를 가리킨다. *창 1:1/ 태..

시편4편 주석, 내가 편안하게 누워 잘 수 있는 것은 [내부링크]

나의 의가 되시는 하나님이시여, 내가 부를 때 응답하소서. 내가 곤경에 처했을 때 나를 구해 주신 주여, 나를 불쌍히 여기시고 내 기도를 들어주소서. 사람들아, 너희가 언제까지 나를 모욕하려느냐? 너희가 언..

아브라함의 부르심 [내부링크]

아브라함은 유대교, 기독교, 회교에서 믿음의 조상으로 여겨지며 존경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링컨 대통령을 통해 그 이름은 성경을 모르는 사람들에게도 친근한 이름이다. 아브라함을 아는 것은 성경의 전체 맥락..

다곤(Dagon)신과 법궤 [내부링크]

*삼상 5:2/ 블레셋 사람이 하나님의 궤를 가지고 다곤의 당에 들어가서 다곤의 곁에 두었더니... 블레셋 사람들이 이때 여호와의 궤를 이곳으로 가져온 가장 큰 이유는, 이곳 신전(神殿)에 모셔진 자신들의 다곤(..

법궤가 블레셋에서 옮겨진 경로 [내부링크]

여호수아시며 이래 계속 실로(Shiloh)에 있었던 법궤는 마침내 엘리 제사장 시대에 이르러 옮겨졌다. 즉 엘리의 두 아들의 주관하에 법궤는 실로로부터 에벤에셀(Ebenezer)과 아벡(Aphek)사이의 전쟁터로 이동되..

[블레셋 족속] the Philistines [내부링크]

'블레셋 사람'은 본래 해양 생활을 하던 민족으로서, B.C. 13세기 말에 헬라 본토인들의 압력에 의하여 자신들의 본거지 에게해(海) 지역을 떠나 애굽으로 침입해 들어갔었다. 그러나 그들은 거기서 애굽 왕 라암..

[두 마음을 품은자] 요동하는 물결같은 자 [내부링크]

*야고보서 1:6, 8/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두 마음을 품어 모든 일에 정함이 없는 자로다 '두 마음'(디프쉬코스,..

팔복 [내부링크]

“복”은 “행복한” 혹은 “영예로운”을 뜻한다(참조, 3-11 절). 하나님께서 주신 신자의 행복은 물질적 조건에 근거하지 않는 내적 기쁨이다. 이것은 감탄어(참조, 계 1:3)로서 아람어와 히브리어의 단어와 같..

셈, 야벳, 셈 [내부링크]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그가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창 6:9-10) •셈(שׁם)- '명성'이란 뜻. 셈은 노아의 세 아들 중 둘째로 그 이름에 걸맞게 그는..

양심에 대한 교리 [내부링크]

I. 양심은 마음 또는 정신활동과 관계되어 있다(롬 2:15; 딛1:15). "그들의 행동은 율법이 요구하는 일이 그들의 마음에 기록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그들의 양심도 이것이 사실임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왜냐..

[미스바] 에벤에셀의 하나님을 만나는 자리 [내부링크]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 백성을 미스바로 불러 모을 때의 상황을 성경은 이렇게 증언한다. 그래서 기럇 – 여아림 사람들은 여호와의 궤를 가지고 가서 산언덕에 사는 아비나답의 집에 두고 그의 아들 엘리아살에..

함의 후손들과 니므롯 [내부링크]

"홍수 후에 그들이 아들들을 낳았으니"창 10:1) 홍수 이후 노아의 세 아들로 부터 다시 인류가 급속히 확산되었음을 보여 주는 본절은 비록 오늘날의 인류가 지정학적, 인종적, 신체적 특성과 기질을 달리하고 있..

야곱의 12아들 축복 [내부링크]

야곱은 그의 열두 아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머리(조상)가 될 그들에게 운명전에 예언에 가까운 축복과 저주를 들려준다. 이는 아버지가 자녀에게 내리는 마지막 유언 같은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그 이상..

아말렉(Amalek)은 누구인가? [내부링크]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가 첩 딤나라는 여인을 통해 아말렉을 낳았다(아말렉은 에서의 손자이다). 그들이 에돔족으로 부터 이탈하여 한 민족을 이루게 된 동기가 서자(庶子)출신이었기 때문인 것 같다(창 36:12에서..

죽은 사무엘을 불러낸 신접한 여인의 정체 [내부링크]

사울은 블레셋의 침공으로 인하여 깊은 고민에 빠졌다. 자신을 위해 기도해주고 지도해 주던 사무엘이 죽었고 의지할 자가 없다는 생각에 더욱 크게 절망한 것 같다. 사울은 제사장들을 대량 학살하는 사건(22:18,..

[가나안 칠족] 1) 헷 족속 2) 아모리 족속 3) 여부스 족속 4) 브리스 족속 5) 기르가스 족속 6) 히위 족속 7) 가나안 족속 [내부링크]

우리가 가나안 족속(칠족)이라 부르는 족속은 소위 가나안의 후기 7족속으로, 이들 족속은 개인의 영웅적인 힘에 의존했던 가나안의 초기 원주민(르바, 엡, 호리, 수스, 아낙, 겐 그니스, 갓몬 족속)과는 전혀 다..

[가나안 족속] 그들을 진멸하라 [내부링크]

가나안땅은 넓은 의미에서는 팔레스틴에서 시리아에 이르는 해안 지대 및 내륙지대를 모두 일컫는 말이다. 그리고 가나안 족속(כּנעני)은 그땅에 거하는 함의 아들 가나안의 후손을 의미한다. *신 7:1/ 네..

[길갈(Gilgal)] 애굽의 수치를 굴리다 [내부링크]

길갈은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땅에 첫 발을 내딛은 곳이다. 그 때(정월 14일)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침내 요단 강을 건너 가나안 땅을 밟은 이 날은 그들이 애굽에서 나온지 40년에서 만 4일이 모자..

할례와 언약 [내부링크]

* 창 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할례'(割禮, circumcision)는 사내아이가 태어난지 8일 만에 생식기의 포피(包皮..

왕벌을 네 앞에 보내리니 [내부링크]

*출 23:28/ 내가 왕벌을 네 앞에 보내리니 그 벌이 히위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을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여기서 '왕벌'(치르아, צרעה)은 사해(死海) 주변의 사막을 포함하여 팔레스틴의 여러 지역에서..

[에돔] 에서와 세일산의 거주자들 [내부링크]

*창 25: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곤비하니 그 붉은 것을 나로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에돔'(Edom, אדם)은 붉다라는 뜻이다. 원문에는 이 말이 두 번 반복되어 '그 붉고 붉은것(..

모압과 암몬 족속 [내부링크]

*신 23:3/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그들에게 속한 자는 십대 뿐아니라 영원히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모압과 암몬, 왜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총회에 들어오..

기생 라합의 말을 통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정탐꾼 [내부링크]

라합이라는 기생, 성경은 그녀가 기생이었다고 서술한다. 라합을 미화하기 위하여 요세푸스(Josephus)와 탈굼(Targum), 그리고 유대 랍비들은 '기생'(조나,זנה)을 '여관 주인'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히..

아이성 전투와 아간의 범죄가 주는 교훈 [내부링크]

아이성은 '벧엘' 동남쪽 약 3km 지점에 위치해 있는 '아이'(Ai)는 전통적으로 현재의 '엣 텔'(et-Tell) 지역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것은 '아이'의 뜻이 '돌 무더기'(heap of stones) 또는 '파괴의 무더기'(heap o..

여리고 Jericho [내부링크]

구약 성경에 나오는 '여리고'(Jericho)는 오늘날 텔 에스 술탄(Tell es Sultan)이란 곳으로 판명되었는데, 그 위치는 사해(死海)에서 북쪽으로 12km, 요단에서 서쪽으로 9km, 또 예루사렘에서 동북 방면으로 약 30..

[벧엘] 하나님의 집 [내부링크]

벧엘은 예루살렘 북쪽 약 19km 지점에 위치한 '벧엘'(Bethel, '하나님의 집'이란 뜻)은 팔레스틴 남북(南北) 대로의 경계를 이룸과 동시에 요단 건너편 서쪽에서 여리고를 지나 지중해에 이르는 동서(東西) 교통의..

[시편 3편] 나의 방패,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 [내부링크]

여호와여, 나의 원수가 어찌 이렇게도 많습니까? 나를 대적하는 자가 너무나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은 나를 돕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나의 방패시요 나의 영광이시며..

성소의 휘장 [내부링크]

*출 26:33/ 그 장을 갈고리 아래 드리운 후에 증거궤를 그 장안에 들여 놓으라 그 장이 너희를 위하여 성소와 지성소를 구별하리라 여기서 "장"은 실내를 외부와 차단시키는 커어튼(curtain)이나 휘장(veil)을 가..

성소의 덮개(앙장)과 널판 [내부링크]

"너는 성막을 만들되 앙장 열 폭을 가늘게 꼰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그룹을 공교히 수 놓아 만들찌니"(출 26:1)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 것이니라"(벧전..

[시편2편] 너는 내 아들이라 [내부링크]

이 시편을 신약에서는 메시아에 대한 것으로 이해한다(참조, 히 1:56; 5:5, 즉, 한 아들, 참조, 시 2:7). 이 시편을 ㄱ. 베드로가 행 4:25 에서 사용하였고 ㄴ. 바울이 행 13:33 에서 사용하였다 나. 메시아의 통..

언약궤와 속죄소(시은좌) [내부링크]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출 25:22).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

분향단(향단, 금향로, 금단) [내부링크]

분향단은 직역하면 '향(케토레트, קטרת)을 태우는 곳인 단(미즈 베아호, מזבּח)'이다. 이처럼 신에게 향을 태워 제사하는 것은 비단 히브리인 뿐만 아니라 애굽과 바벨론, 그리이스, 로마 등에서도 시행..

등대 [내부링크]

*출 25:31-36/ 너는 정금으로 등대를 쳐서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하게 하고 가지 여섯을 등대 곁에서 나오게 하되 그 세 가지는 이편으로 나오고 그 세 가지는 저편으로 나오..

예루살렘 성전(성전산)의 역사 [내부링크]

예루살렘만큼 눈물과 피로 얼룩진 곳도 없을 것이다. 예루살렘은 해발 750미터 산 정상에 세워진 요새다. 본래 여부스족이 거주하던 곳이었는데 다윗이 점령하고 수도로 삼았다. 그의 아들 솔로몬이 이곳에 하나님..

진설병, the table of the Presence [내부링크]

*출 25:23/ 너는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되 장이 이 규빗, 광이 일 규빗, 고가 일 규빗 반이 되게 하고 떡상을 살피기 전에 앞선 성막의 기구들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자. • 뜰에서 문을 통해 우리가 성막 안으로..

물두멍, a laver of  brass [내부링크]

*출 40:30-32/ 그가 또 물두멍을 회막과 단 사이에 두고 거기 씻을 물을 담고 자기와 아론과 그 아들들이 거기서 수족을 씻되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와 단에 가까이 갈 때에 씻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

번제단, the altar of burned offerings [내부링크]

*출 27:1-2/ 너는 조각목으로 장이 오 규빗, 광이 오 규빗의 단을 만들되 네모 반듯하게 하며 고는 삼 규빗으로 하고 그 네 모퉁이 위에 뿔을 만들되 그 뿔이 그것에 연하게 하고 그 단을 놋으로 쌀찌며 번제단의..

임마누엘(עמּנוּאל) [내부링크]

'임마누엘'은 '함께'(with)라는 뜻의 히브리어 '임'(עם)과 '우리와'(us)라는 뜻의 '마누'(נו), '하나님'(God)이란 뜻의 '엘'(אֵ֣ל)이 결합된 형태로 '하나님은 우리들과 함께 하신다'의 의미이다. "그러..

하나님의 말씀(계시)을 가리키는 용어들 [내부링크]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니라 하시니라"(창 26:5)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순종한 것을 4가지의 다른 단어로 설명하신다. 즉, '미쉬메레트(명령)' , '..

하나님의 이름 [내부링크]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다는 표현은 하나님께 제사(경배, 예배)를 드렸다는 표현이다. 하나님의 이름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엘(אֵ֣ל) 1. 비록 많은 학자들이 하나님을 일컫는 용어가 아카..

[브엘세바] 일곱 우물 [내부링크]

브엘세바는 헤브론 서남쪽 약44km지점에 위치한 팔레스틴의 국경 도시이다(삼상 3:20). '브엘세바(בּאר שׁבע)'는 아브라함이 아비멜렉과 일곱 암양 새끼로 맺은 맹세를 기념하는 명칭으로 '일곱의 우물'..

[헤브론] 막벨라 굴 [내부링크]

헤브론은 벧엘 남방, 예루살렘 남서쪽 약 30km 지점에 위치한 성읍으로 본래 명칭은 기럇아르바이다(23:2). 훗날 여섯 도피성 중의 하나가 되었으며(수20:7)다윗이 이 곳에서 7년 반을 치리하기도 하였는데(삼하..

[시온산] 시온성, 다윗성 [내부링크]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성이더라"(삼하 5:7) 시온(Zion)은 '요새'란 뜻으로,예루살렘 남동쪽에 자리잡고 있는 구릉(丘陵)의 이름이다(풀핏 주석). 그런데 이곳에 세워진 산성을 다윗이 빼앗아..

이스라엘이 사용한 뿔(나팔)과 교훈 [내부링크]

히브리어에는 뿔/나팔과 관련된 단어가 4 개 있다. 1. “그 수양의 뿔”– 소리를 내는 도구로 됨, 참조, 수 6:5. 같은 단어가 창 22:13 에서 이삭 대신에 아브라함이 사용한 뿔이 걸려 있던 양에 대해 사용되었..

[선악과] 하나님의 특별 메시지 [내부링크]

*창세기 2:15-17, 3:1-7. 에덴 동산에도 두 그루의 특별한 나무가 있었습니다. 생명나무와 선악과나무입니다. 생명나무는 말 그대로 생명을 주는 나무입니다.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도 말그대로 선악을 알게 하는..

인침 [내부링크]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성령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 되며, 하나님은 그들의 소유주와 보호자가 되신다. 이런 관계 변화를 확증하고 보증하는 것이 '인침'이다. 인은 다음의 내용을 나타내는..

성경에서 사용한 상징적 수(숫자)와 666 [내부링크]

성경에 나오는 숫자들은 때때로 상징적 의미를 지난다. 1. 하나 – 하나님(예, 신 6:4; 엡 4:4-6)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단 한 분밖에 없는 여호와이십니다."(신명기 6:4) 2. 둘- 증거,..

구원의 확신과 영적성장 [내부링크]

구원의 확신은 교파적인 쟁점으로 바뀌었다: 1. 로마 카돌릭의 신학은 이 세상을 살면서 구원의 확신을 갖는 것을 부인하고, “참” 교회의 일원이 되는 것에 확신을 두게 한다. 2. 존 칼빈(개혁 전통)은 확신을..

구약성경의 비유와 기적 [내부링크]

1. 구약성경의 비유들 • 나무 비유- 삿 9.7-15 • 가난한 사람의 양을 도둑질- 삼하 12.1-4 • 두 형제- 삼하 14.1-24 • 레바논 가시나무와 백향나무- 왕하 14.8-14 • 포도밭- 에 5.1-7 • 살구나무와 끓는 가..

구약의 5대 제사와 4대 방법 [내부링크]

제사에 해당하는 '제바호(זבח)는 본래는 동물의 육체를 도륙한다에서 유래하여 제사, 헌물, 제물의 뜻으로 사용되었다. 점점 하나님에게 정성을 드리는 의식, 하나님을 경배하는 표현으로 하나님..

[술] 술취함에 대한 성경의 견해 [내부링크]

술은 인류 역사만큼 오래되었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밀농사를 지으며 정착한 인류는 그 때부터 오늘날의 맥주에 해당하는 술을 빚어 마셨다. 당시 기록이 담긴 점토판이 발견되었는데 밀 이삭의 대롱을 빨대..

요안나, 수산나, 살로메 [내부링크]

[예수님의 십자가 고통에 끝까지 동참하며 섬겼던 여인들] 고대로부터 여인들은 남자에 비해 열등한 존재로 여겨졌다. 물론 모계사회나 여인들이 전사로 이름을 날렸던 신화같은 이야기가 전해지지만 대체로 여인..

[마리아] 성경의 '마리아'라는 이름의 여인들 [내부링크]

마리아란 이름을 가진 사람은 신약에 여섯 명이 있다. 그래서 때로 혼동할 때가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찬송가 211장(통일 346장)이다. "값 비싼 향유를 주께 드린 막달라 마리아 본받아서"라고 무심코 부르지..

[성막] 하나님의 집(지성소) [내부링크]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히 9:3). 지성소는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곳으로서 오직 성소를 통해서만 들어갈 수가 있으며, 휘장으로써 구별되어있었다. 이는 성소(코..

[성막] 하나님의 집(성소) [내부링크]

3. 성소 유일한 구원의 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막에 들어가면, 먼저 번제단을 만난다. 이곳에서 우리는 주님께 우리를 위해 죽으신 십자가의 은혜를 통해 죄를 용서받게되며, 다음으..

[성막] 하나님의 집의 문, 뜰 [내부링크]

성막은 하나님의 법궤를 모셨던 거룩한 처소로서 모세가 하나님의 명을 받아 지었다. 이는 광야를 여행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쉽게 옮길 수 있도록 이동용으로 지었으며 내부는 휘장으로 성..

성막 [내부링크]

종교 개혁자 루터는 "성경은 좋은 금이 묻혀있는 큰 광구와 같으니 우리는 그 광구를 개발하여 금을 파내야 될것이다. 그러나 어떤 이는 그 광구 전체를 금으로 생각지 아니하여 금을 파내려고 아니하는 것 같은..

[성전] 제단과 성막과 성전의 역사와 의미 [내부링크]

하나님께서 죄악된 인간과 만나는 유일한 장소로 지정한 곳이 성막이다. 이는 하나님의 열망인 '그 백성가운데 거하'시려는 의지의 표현이다. 앞 구절이 출애굽후 모세에게 성막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설계도)..

나실인 [내부링크]

*민수기 6장 '나실인'이란 단어는 '구별하다'(separate), '분리하다'(set apart)란 뜻을 지닌 동사 '나자르'에서 유래된 말로 곧 '구별된 자', '성별되어 하나님께 바쳐진 자', '세상과 분리된 자'란 의미이다. *..

희년(Jubilee), 안식년 [내부링크]

*레위기 25장 *사 61:2/ 여호와의 은혜의 해와 우리 하나님의 신원의 날을 전파하여 모든 슬픈 자를 위로하되 *눅 4: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 희년을 이해하려면 먼저 가나안 땅과..

도피성(Refuge City) [내부링크]

*출 21:12-14; 신 19:1-13; 수 20:7-9 도피성은 '여호와의 제단'과 더불어 (출 21:12-14;왕상 1:50;2:28) 이스라엘 사회에서 우발적으로 살인을 저지른 자들에게 피신처 역할을 감당했다. 곧 이 도피성은 살인자..

[고엘] 기업 무를 자 [내부링크]

기업을 무른다는 것은, 판 땅을 다시 얻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 토지 무르기 제도는 예수그리스도께서 몸소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죄인된 인간들의 죄 값을 지불하시고 우리를 속량해 주신 것을 연상시켜..

부림절 [내부링크]

•부림절의 유래 부림절은 에스더서를 배경으로 하여 만들어진 자리이다. 유대인들이 바벨론 포로로 지낼 때 사단의 하수인 하만에 의해 전멸할 위기에 처했을 때, 모르드개의 기자와 그의 조카이자 왕비였던 에..

[수전절] 하누카 [내부링크]

그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되리라 *다니엘 8:15-27 1. 하누카(Hanukkah, 수전절)의 역사적 배경 성탄절 즈음에 유대인의 명절 가운데 하나인 ‘하누카 (Hanukkah)’가 시작한다. ‘하누카’는 유대력 키슬레브월(기..

에필로그/눈에 밟히는 사람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그들이 예수님의 눈에 들어왔다. 목자 없는 양처럼 방황하는 그들에게 선한 목자의 마음은 한없이 슬프고 아팠다. 눈에 밟히는 그들을 주님은 외면할 수 없었다. 벳세다 광야, 오병이어의..

39. 하나님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올 새해 아침도 하나님의 뒷모습을 바라보면서 출발한다. 우리보다 항상 앞서 가시며 인도하시는 하나님, 때때로 믿음 없는 우리의 눈을 열어 당신의 뒷모습을 보여주시는 하나님. 그 뒷..

38.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난다는 것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난다는 것은 그 이유가 어떠하든 힘든 길이다. 특히 광야를 지나야 한다면 그 여정은 더욱 힘들 수밖에 없다. 도시가 더 고향 같고 빌딩숲이 더 친근하고 편안한..

37. 태어나 처음 수영장에 가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요즘 차드는 너무 더워 숨쉬기도 만만치 않다. 문 앞에 심겨진 한 송이 채송화를 보며 대견하다 말해준다. 이 더위를 힘겹게 이겨내는 너를 보며 생명의 위대함을 배운다고 속삭인다. 어..

36. 민중의 곰팡이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차드의 모든 학교가 벌써 두 달째 파업이다. 정부가 월급을 몇 달째 주지 않자 공립학교 교사들이 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행동에 나선 것이다. 파급력을 키우기 위해 사립학교에도 파업에..

이스라엘 삼대 절기, 초막절(수장절) [내부링크]

*신 16: 13-15 이스라엘에게7월은 중요한 달이었다. 7은 완전, 거룩, 신성(神聖)의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이 숫자와 연결된 시간(시기)은 특별한 의의가 주어지게 마련이다. 그런 점에서 본문의 '7월'은 종교..

이스라엘의 삼대 절기, 오순절(칠칠절) [내부링크]

"칠주를 계수할찌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칠주를 계수하여"(신 16:9)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은 보리의 첫 이삭 한 단을 제단에 요제로 바치는 날인 초실절(初實節)을 가리키는데(레 23:10.1..

이스라엘의 3대 절기: 유월절 [내부링크]

신16:1-17(레위기 23) 1. 유월절(신 16:1-8) '아빕'은 '녹색' 또는 '푸른 이삭'이란 뜻으로 '신록(新綠)의 계절'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때는 양력 3, 4월에 해당하는데, 히브리 민간력으로는 7월..

성경의 절기와 추수(2/2) [내부링크]

그럼 이것들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치료와 회복 예수님의 비유 중에서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가 나온다(눅 10:25-37). 한 유대인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고 가다 무자비한 강도를 가진 것을..

성경의 절기와 추수(1/2) [내부링크]

이른 비와 늦은 비(추수)와 이스라엘의 절기 기독교의 역사관은 직선을 이룬다. 그래서 시작이 있고 그 끝이 있다. 그리고 이 역사의 시작과 끝을 붙잡고 계신 분이 하나님이시다. 그는 알..

아바 아버지 [내부링크]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였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느니라"(롬 8:15)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35. 도둑이 남기고 떠난 교훈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찌는듯한 더위가 며칠 기승을 부리더니, 아내의 몸에 부착된 기상청(산후 관절염)의 일기예보 시스템(신경통)이 강력한 신호를 보내더니, 아니나 다를까 한밤중에 양철지붕을 강타하는 빗..

34. 아프니까, 아프리카?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지옥을 경험했다. 아내와 작은 일로 다퉜다. 자존심이 상해서 먼저 화해하기 싫었다. “왜 매일 나만 먼저 화해해야 하는가?” 말도 안 되는 자존심이 바른 태도를 이겼다. 그래서 버텼다..

33. 총알이 부엌에 떨어졌지 말입니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잠자던 방에서 열 걸음도 되지 않는 곳으로 총알이 지붕을 뚫고 들어왔다. 앞이 뭉텅해진 것을 보니 굉장한 위력을 가지고 돌진하다 양철지붕을 뚫고 부엌 콘크리트 바닥에 충돌한 것 같..

32. 나쁜 고래들의 싸움에 등 터지는 어린 새우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반군들이 몰려오고 있다는 불안한 소식을 들으며 가족이 모여 저녁식사를 하고 있었다. 갑자기 ‘뽀옹’ 하는 소리가 들렸다. 평소 대담해 보이던 아빠가 소스라치게 놀란 모습으로 벌떡..

31. 숨 고르기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이야기] 차드로 돌아갈 날짜가 정해졌다. 벌써부터 마음 한 구석이 걱정과 기대감으로 출렁인다. 이제 출발선에 선 선수처럼 숨 고르기를 할 때이다. 호흡은 생명을 유지하는 것 이상이다. 생각과..

유일신 신앙 [내부링크]

“유일신 신앙”이라는 개념(한 분이시며 유일하신 하나님)은 다신교의 “높은 신” 혹은 이란의 이원론 (조로아스터교)에서 말하는 선한 신과 구별이 되는 것으로서 이스라엘에만 있는 독특한 내용이다(아브라함..

시편1편 주석 [내부링크]

구약에서 그리스도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책은 시편이다. 시편을 성도가 사랑하는 것은 우리의 일상을 만나기 때문이다. 고통과 환희, 눈물과 웃음, 아픔과 치유, 역경과 승리, 좌절과 희망을 ... 시편을 사랑..

본디오 빌라도 [내부링크]

빌라도는 주후 26-36 년 동안 총독으로 있었다. 역사의 기록은 그를 잔인하고 무자비한 사람으로 묘사한다. 유대 지도자들이 예수를 빌라도에게로 끌고 온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추측할 수 있다. 1. 이방인에 의..

성도 [내부링크]

이것은 야웨께서 독점적으로 사용하시도록 어떤 사람, 물건, 장소를 구별한다는 의미를 기본적으로 가진 히브리어의 카도쉬(קדושׁ)와 같은 뜻을 가진 헬라어이다. 이것은 영어에서 “신성한 자”라는 개념을..

하나님의 아들 [내부링크]

이것은 신약에서 예수님에 대해 사용한 주요한 칭호 가운데 하나이다. 이것은 분명히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을 뜻한다. “아들” 또는 “내 아들”로서의 예수님과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신 점은 예수께서 하나..

부활하신 예수께서 나타나심 [내부링크]

부활하신 예수께서는 여러 사람에게 나타나셔서 자신이 부활하셨음을 확증하게 하셨다. 1. 무덤에서 여인들에게, 마 28:9 "안식일 다음날 동틀 무렵에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살 펴보려고 갔다...

30. 아, 말라리아여!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애서] 후회와 아쉬움만 남기고 이렇게 떠나야 한단 말인가? “아니, 아직은 안 됩니다. 주님! 난 아직 주님 만날 준비가 안 되었네요. 부끄러움만 가지고 갈 순 없잖아요.” 죽었다가 살아났다..

29. 흰개미가 주는 교훈을 배우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아프리카 차드에 살면서 곤충 때문에 겪는 고초는 너무도 많다. 빛을 사랑하는 거룩한(?) 곤충들은 우기철이 되면 기가 막히게 바늘 구멍보다도 작은 구멍을 찾아 집 안으로 들어와 희미..

28.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가 없으나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하늘을 향해 길게 드리워진 것은 이 땅의 망고나무 가지만이 아니다. 라디오 전파를 잡기 위해 이 땅의 사람들은 전파 낚싯대를 하늘 호수에 던져본다. 그러나…… 멀리서 전해지는 방송..

27. 벼락을 맞았지 말입니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얼마 전 노르웨이의 산지 고원에서 야생 순록 323마리가 떼죽음을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벼락을 맞았던 것이다. 벼락은 1억 볼트 이상의 전류를 내뿜는 강력한 힘을 가졌다. 라디오방송..

26. 깊은 곳에 전파를 던지며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차드는 3월부터 더위와의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된다. 4월, 죽음의 달 사월(死月)이라 부르고 싶을 정도로 더위가 맹위를 떨친다. 열이 많은 이내 몸은 땀으로 목욕을 해야 한다. 몸 안의..

25. 성육신적 선교를 꿈꾸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학교사역을 하면서 교사들과 갈등이 있었다. 그것은 교사들이 주입식교육의 달인들이었기 때문이다. 이해도 못하는 아이들을 붙잡고 무조건 외우게 하였다. 그것을 가만히 보고만 있는 것..

24. 잃어버린 그들을 찾아서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왈리아’의 우리 집에 같이 사는 ‘따프’라는 9살 먹은 현지인 아이가 있다. 아픈 허리 때문에 몸을 움직일 수가 없어서 따프에게 면도칼을 사오라고 했다. 며칠 동안 면도를 하지 못..

23. 참으로 멋진 돌상을 대신 받고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동기 목사님한테 편지 한 장을 받았다. 할렐루야! 영적 전투의 최 전방에서 수고하고 있는 조목사님 잘 계시죠? 이번 저희 교회 새로운 신자 한 분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이 부부에게 아..

22. 아주 도드라진 것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늘 삭막한 이 땅도, 우기철엔 전혀 다른 풍경을 선보인다. 무수한 강아지풀들이 꽃밭처럼 펼쳐진 들판에 바람이 서성일 때면 군무를 추는 듯 살랑거리는 모습은 메마른 자의 가슴에도 감..

21. 재입성(再入城)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손님이 다 탈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려야만 하는 버스를 옆에 두고 땀에 절고 피곤에 지친 몸이 실낱 같은 정신에 의지하여 힘겹게 서있다. 내 몸은 시궁창에서 막 나온 생쥐처럼 퀘퀘한..

성경에서 사용한 상징적 수 [내부링크]

가. 어떤 숫자는 수와 상징 양쪽을 다 나타낸다: 1. 하나 – 하나님(예, 신 6:4; 엡 4:4-6)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단 한 분밖에 없는 여호와이십니다."(신명기 6:4) 2. 넷 – 지구 전체..

시험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헬라어에서 “시험”을 뜻하는 용어들과 그 용어들의 함축적 의미] 헬라어에는 고의로 사람을 시험함을 뜻하는 단어가 둘 있다. 1. 도키마조(δοκιμάζω) 이 용어는 금속제련 용어로서 어떤 물질(은유적..

삼위일체 [내부링크]

• 삼위일체의 정의 “삼위일체”라는 용어는 터툴리안이 처음으로 사용했는데, 성경에 나오는 용어는 아니지만 이 개념은 설득력이 있다. 삼위일체 교리는 어렵고 이해하기 쉽지 않은 교리이다. 위에서도..

[플라톤] 그의 철학과 인간이해 [내부링크]

인간이란 무엇인가? 플라톤은 그리스 도시 국가인 아테네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나기 이전의 아테네는 당시 무역을 통해서 경제적 부를 누이고 있었고,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 체계를 확립했으며, 사상적으로는..

구약성경의 메시아에 대한 이름들 [내부링크]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 5:39) 예수님의 이 가르침은 구약을 우리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지침이다. 구약은..

20. 먹을 땐 쩝쩝 소리밖에 들리지 않는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먹을 땐 쩝쩝쩝 소리밖에 안 들려.” 아내가 급식시간에 나에게 자주 하는 말이다. 진짜 그렇다. 고요한 중에 들려오는 쩝쩝 소리는 묘한 기분을 만들어 낸다. '논에 물 들어가는 소리..

19. 그 길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엊그제 독일에서 온 디구나(좋은 소식)선교회 대표와 함께 모나미 라디오방송국이 세워질 곳에 다녀왔다. 유럽에 폭설이 내려 공항이 폐쇄되어 올 수 없다는 소식을 듣고 못내 아쉬웠었다..

18. 꽁꾼자 이야기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동네마다 무거운 장비를 가지고 다니며 예수영화를 상영하며 복음을 전하는 사역은 낭만적이거나 편안한 일은 아니다. 오지 속으로 달려야 하기에 많은 위험이 있고, 밤에 이루어지는 사..

17. 다시 차드로 나아가며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기독교 선교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선교사 중 한 분은 ‘패트릭’이라는 선교사다. 그는 390년경 부유했던 영국교회의 사제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가 16세가 되었을 때 너무도 큰 시련이..

16. 무서운 장례행렬(葬禮行列)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저 멀리서 무더기의 사람들이 다가오고 있었다. “결혼행렬? 아니 오늘은 토요일이 아니잖아, 그래! 장례행렬이다!” “어제 먼지 바람이 심하게 불고, 비가 오는 것을 보고, 이제 사람들..

밀알 [내부링크]

*요 12: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한 알의 밀알의 죽음에 대한 비유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

[파라클레토스] παράκλητος, 대언자, 보혜사 [내부링크]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요일 2:1) '대언자'로 번역된 헬라어 '파라클레토스'는 문자적으로 '돕기 위해 곁에 부름을 받은자'(summoned, called to one's side, especial..

'인자'와 메시아에 대한 구약호칭들 [내부링크]

인자란 칭호는 예수께서 자신을 지칭할 때 특히 공생애 후반기에 흔히 사용하는 말로서 이 말 속에는 자신이 고난당하실 종말론적 메시야(단 7:13)라는 사실이 암시되어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아람어와 히..

15. 병자호란(病者好亂) [내부링크]

요즘 우리 유치원에서는 한참 병자호란(病者好亂) 중이다. 몇 아이들이 집에서 다치거나 아파서 결석을 했다. 공주라는 이름을 가진 ‘Princesse’는 손톱이 거의 빠질 지경이 되었다. ‘엠마누엘’은 머리가 온..

14. 나의 아비가일 나의 보아스여 [내부링크]

오랜 광야 생활 속에서 다윗은 서서히 잊혀져 갔다. 자신이 누구인지 다윗도 서서히 망각해가기 시작했다. 그의 모습에서 기름부음 받은 왕의 모습은 조금씩 지워져 갔다. 이제는 그것을 기억하는 사람은 거의 없..

13. & 세렌디피티 [내부링크]

‘세렌디피티’(Serendipity)라는 단어가 있다. 위키피디아사전은 이렇게 정의한다; ‘완전한 우연으로부터 중대한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일반사전에서는 ‘기대하지 않았던 것을 뜻밖에..

11. 결혼 그리고 지참금 [내부링크]

우리의 친구 아바카르가 드디어 결혼을 했다. 아바카르는 오랜 시간 나와 함께 성경을 나누고 모슬렘에서 예수님께로 발걸음을 옮긴 친구다. 그런데 신부의 나이는 신랑도 잘 모른단다. 이모의 중매로 이루어진..

[계시록 일곱교회 7] 라오디게아 교회 [내부링크]

* 요한 계시록 3:14-22 • 라오디게아는 라오디게아는 빌라델비아 동남쪽 약72km, 에베소에서 동쪽으로 약 160km 지점에 위치한 도시로서 라이커스(Lycus) 계곡에 있는 여러 도시들 중 하나이다. 또한 맞은 편으로..

[계시록 일곱교회 6] 빌라델비아 교회 [내부링크]

*요한계시록 3: 7-13 •빌라델비아는 '빌라델비아'는 사데 동남쪽 약 40km 지점에 위치한 고원 도시로 포도 생산지로 유명하였다. 그곳은 서머나와 루디아 왕국으로부터 동방으로 가기 위해 제일 먼저 들러야 하는..

[계시록 일곱교회 5] 사데 교회 [내부링크]

* 요한계시록 3:1-6 • '사데'는 사데는 두아디라 남동 약 48km 지점에 위치한 도시로 현재 터키인 루디아의 수도였다. 이 도시는 상업적으로 번창한 도시였다. 특히 염직 공업과 양털 염색, 금모래가 유명하여서..

[계시록 일곱교회 4] 두아디라 교회 [내부링크]

* 요한계시록 2:18-23 •'두아디라'는 '두아디라'의 옛 이름은 '펠로피아'(Pel- pia) 혹은 '유힙피아'(Euhiooia)이며, 현재는 '아킷살'(Akhissar)로 불리운다. 이곳은 버가모와 서머나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으..

[계시록의 일곱교회 3] 버가모 교회 [내부링크]

* 요한계시록 2:12-17 • '버가모'는 서머나 북쪽 약 100km되는 곳에 위치한 수도로 주전 130년 경에 로마의 식민지가 되었다. 이곳은 에베소와 서머나가 상업적으로아시아의 중심 역할을 한 반면에 문화적인 측면..

[계시록 일곱교회 2] 서머나 교회 [내부링크]

* 요한계시록 2:8-11 '서머나'는 에베소 북쪽 약 80km 지점에 있었고, 당시 인구가 약 20-30만 정도로 소아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항구 도시였다. '서머나'란 말 가운데 '머'(Myrrh)는 '유향'이란 뜻으로 이곳은..

10. 유목민의 후예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이곳에서는 자연스럽게 유목민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은 문명의 이기에 젖어 사는 우리가 쉽게 흉내 낼 수 없을 만큼 단순한 삶을 살아간다. 모든 가재도구들, 심지어 그들이 머물 집까지..

9. 나귀를 타신 분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차드의 도로는 조심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무수히 깨진 아스팔트는 지뢰밭처럼 자칫 방심하면 부실한 허리를 강타하기 일쑤다. 혼돈과 무질서에 점령당한 도로는 그것 말고도 위험천..

8. 설렘으로 비가 오길 기다린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양배추김치에 진력이 나서 한국에서 오신 지 얼마 안 되신 선교사님에게 한국씨앗을 부탁했다. 고맙게도 열무, 얼갈이 배추, 청경채 씨앗을 나눠주셨다. 마음은 어느새 김칫국부터 마셔본..

7. 사라지는 차드호수와 나비효과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온난화가 가져온 변화나 피해는 이제 지구별 구석구석에서 생생하게 감지되고 있다. 남태평양의 작은 섬나라 ‘투발루’는 매년 0.5∼0.6cm씩 물에 잠겨 40년 안에 전설의 도시 아틸란티..

6. 야곱의 새해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새해를 은자메나의 학교에서 홀로 맞이했다. 한 달여 만에 다시 오니 뿌연 먼지들이 말없이 나를 맞이했다. 세월이 남겨둔 빈 자리의 흔적을 지우기 위해 쉼을 뒤로하고 쓸고 닦기를 반복..

크로노스(Κρόνος)와 카이로스(Καιρός) [내부링크]

헬라어는 '때'(시간)를 표현하는 단어로 '카이로스'와 '크로노스'가 있다. 이 두 표현을 이해하는 것은 성경을 해석하는 것 뿐만아니라 우리의 때와 시간을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된다. '크로노스'(Κρόνος..

5. 사하라의 계절은 이야기한다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나는 잘 알고 있어. 인생은 단 한 번뿐이라는 걸. 아주 진실한 한 번뿐이라는 걸……. 그래서 날이 갈수록 안타까워. 더 용감하고 유쾌하게 인생과 대면하지 못한 게 참 아쉬워.” 중국..

4. 나무를 심은 사람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사람은 희망을 가져야만 일을 할 수 있다.” ‘장 지오노’가 《나무를 심은 사람》이란 작품에서 한 말이다. 나도 크게 동감한다. 그래서 나는 말하고 싶다. ‘꿈이 없는 사람들은 가..

[계시록 일곱교회 1] 에베소 교회 [내부링크]

* 요한계시록 2:1-7 • 에베소의 특성 (1)상업상으로는 매우 중요한 교역의 중심지로서 소아시아에서 제일 부유한 도시이며 유프라테스에서 라오디게아를 경유하여 에베소까지 이르면서 동방의 산물이 종착하는 곳..

[아가페] 하나님의 사랑과 필레오(우정), 그리고 에로스 [내부링크]

# 아가파오(ἀγαπάω)는 '사랑하다' # 필레오(φιλέω)는 '우정을 나누다' 우리말과는 달리 외국어는 동사의 변화나 여성, 남성과 같은 성별에 따라 변화하는 단어 등 독특하면서도 우리 말에는 없..

[성령의 인] 구원의 보증 [내부링크]

 우리가 성령님으로 인(印)치심을 받았다는 말씀이 신약성경에 세 번 기록되어 있다. *고후 1:22/ 저가 또한 우리에게 인치시고 보증으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느니라 *엡 1:13/ 그 안에서 너희도..

3. 가시나무의 성장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늦은 시간 시내로 나갈 일이 있었다. 한밤중에 숲을 지나게 되었다. 아직은 숲이라 부를 수 있는 곳이 있어서 좋다. “야! 토끼다!” 나도 모르게 고함을 지르고 말았다. 그런데 도망갈 생..

2. 다만, 널 사랑하고 있어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모처럼 영화를 보았다. “남동생이 일주일 전에 죽었어.” “무슨 병으로?” “사랑하면 죽는 병……” 너무 희귀해서 알려지지 않은 병, 그녀는 태어날 때부터 그 병을 가지고 있었다...

1. 내 사랑 차드를 향해 [내부링크]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조용히 눈을 감았다. 갑자기 흐르는 눈물을 억제할 수 없었다. 어디서부터 이 눈물이 쏟아지는 것일까? 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을 손으로 훔치며 눈물의 의미를 생각해보았다. ‘하나님의 뜻..

사하라의 별빛 아래서 [내부링크]

[프롤로그]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저를 귀히 여기시리라(요 12:26) 들어보지도 못했던 나라, 상상도 못해본 곳에서..

오순절 성령의 강림의 의미 [내부링크]

우리 주님의 이름은 임마누엘이시다. 이것은 두 가지 진리를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1) '예수는 하나님이시다'는 것과, 2) '그는 성육신 하셨다'는 것이다. 주님은 육신을 가지고 계시므로 여..

[에클레시아] 교회란 [내부링크]

교회를 뜻하는 에클레시아(ἐκκλησία) 라는 단어는 전령에 의해서 소집된 회중을 뜻한다(행 19:32,39,40). 그러나 이 단어가 칠십인 역에서는 이스라엘의 회증을 뜻하며, 특히 종교적인 목적으로 하나..

마음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우리의 생각은 많은 요소들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가령 환경이나 가정교육, 일반교육, 역사, 전통, 그리고 우리가 속한 곳의 삶의 방식, 종교 또는 각종 신앙과 미신숭배등을 통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바울..

[예수님의 족보] 마태복음과 누가복음 비교 [내부링크]

1. 선택된 왕의 계보(마태복음) *마태는 예수님의 조상을 14대씩 3세대로 나누어 기록하였다(일반적인 유대 선택적 족보기록 법을 따름) (1) 왕국 이전/   ①아브라함 ②이삭 ③야곱 ④유다 ⑤베레스 ⑥헤스론..

[로고스] λόγος , 요한복음에서의 말씀의 의미 [내부링크]

요한복음은 다른복음서와 달리 예수 그리스도를 태초부터 계신분으로 선언하고 시작한다. 공관복음을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메시아되심을 조심스럽게 증명하면서 점진적으로 계시한다. 반면 요한은 온 우주 창조..

[독사의 자식들] [내부링크]

세례 요한이 요단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 때에 그곳을 방문한 바리새인들을 향해서 요한이 외친 말이다. 요한은 광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독사들을 보며 인류의 조상 아담과 하와를 유혹한 간교한 뱀을 연상하..

[바리새인] 외식하는 자들의 대명사 [내부링크]

형식적인 종교인, 외식하는 자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바리새인들이 대해 살펴보자. 1. 바리새인의 기원 바리새인(파리사이온)은 요세푸스(Josephus)에 의하면 바리새파는 사두개파와 함께 마카비 독립 운동시대 초..

모퉁이돌 [내부링크]

단단하고 내구성이 좋은 돌은 성이나 집을 건축하기 위해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가 사용한 요긴한 재료이다. 돌은 단단하기도 하지만 오래도록 변함없는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하나님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사도행전에서의 성령의 역사 [내부링크]

사도행전은 '성령행전'이라는 별칭으로 불려질만큼 성령의 사역이 크게 부각되고 있는 책이다. 오순절 성령의 강림으로 시작된 성령의 역사는 베드로, 빌립, 스데반, 그리고 바나바와, 바울을 통해 거침없이..

성령의 명칭 [내부링크]

1. 하나님의 영 우리가 먼저 생각할 것은 성령은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성령을 '하나님의 영'으로 부른 다하여 하나님께 종속된 존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단지 하나님의 입김이나 호흡, 또는 에너..

[주기도문] 6가지 간구와 하나의 찬송 [내부링크]

기도를 가르쳐 달라는 제자들의 요청에 예수님께서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말씀하시며 기도의 모델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기도하라”는 현재 명령형으로서 계속해서 습관적으로 행하는 의미이며, 삶..

예수 제자들의 죽음(순교) [내부링크]

•야고보/ 구약의 '야곱'이라는 이름이다. 요한과는 형제이며, 어부였다. 그는 44년에 헤롯 아그립바 1세에 의해 순교했다(행 12:2) "그 때에 헤롯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 몇 사람을 해하려하여 요한의 형제 야고..

성령은 인격이신가? [내부링크]

그렇지 않으면 단순한 영향력에 불과한가? 어떤 사람들은 성령의 인격성을 부인하는데 그 까닭은 성령은 예수님처럼 몸, 혹은 모양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가소 말한다. 그러나 인격과 육체는..

사두개인(Sadducees)은 어떤 사람들인가 [내부링크]

복음서의 자주 등장하는 사두개인들은 바리새인들과 함께 유대 지도계급의 양대산맥을 이루었다. 바리새인들처럼 신앙이 변질되면 어떻게 되는지, 경건을 잃어버린 종교가 어떻게 변질되는지를 잘 대변해주는 사람..

나사렛 예수의 의미 [내부링크]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마 2:23) 예수께서 자라신 이 동네는 나사렛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이곳은 구약, 탈무드,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의 글에서 언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고고학적 증거들과 연구를 통해..

헤롯대왕과 그 가족 [내부링크]

권력은 나눠 갖지 않는 다고 한다. 부자지간에도 형제지간에도 모녀지간에도 친구지간에도 결코 권력은 나눠갖지 않는 거의 유일한 것이다. 하늘의 태양이 둘일수 없듯 왕이 둘일 수는 없다는 것이 불문률이다. 예..

내 증인이 되라 [내부링크]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셨을 때 하신 공식적인 마지막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부활후 40일 동안 이 땅에 머물면서 제자들을 가르치시며 오백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셔서 부활의 소식을 전하셨습니다..

너희는 빛이다 [내부링크]

*마태복음 5:14-16/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너희는 소금이다 [내부링크]

*마태복음 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그런데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어떻게 다시 짜게 할 수 있겠느냐? 그런 것은 아무 쓸모가 없어 밖에 버려져 사람들에게 짓밟힐 뿐이다. • “우리들 사이에 소금이 ..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라 [내부링크]

*마태복음 6: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이것은 현재 명령으로서 습관에 대한 명령입니다. 즉, 우리의 매일의 삶의 습관이나 우선순위(먼저)가 하..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1: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을 것이다. 그의 이름을 ‘예수’라고 불러라. 그가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이것은 가브리엘이 미리아에게 '수태고지'를 하는 장면입니다. 우리가 이 장면을 주..

외식하는 자란 무슨 뜻인가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7:5/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속에서 티를 빼리라 “외식하는 자여” 이 합성어는 연극무대에서 사용하는 말로서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배우에 대..

행복과 소유는 비례하는가? [내부링크]

*마태복음 6:19/ 너희는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아라. 땅에서는 좀먹고 녹슬어 못 쓰게 되고 도둑이 뚫고 들어와 훔쳐 가기도 한다. “쌓아 두지 말라” 이것은 문자적으로 “보물을 쌓는 보물쌓기를 멈추라”..

[야웨] 여호와라는 이름의 뜻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야웨(YHWH, 여호와)라는 이름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 이름은 언약을 맺으시는 하나님, 구원자요 구속자이신 하나님을 나타냅니다! 인간이 언약을 깨뜨렸음에도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 약속, 언약에 충실..

요한계시록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성경의 마지막 책은 요한사도가 쓴 계시록입니다. 계시록은 신약성경뿐 아니라 성경전체에 대한 결론이며, 하나님의 궁극적인 구속경륜의 대장정의 막을 내리는 순간입니다. 요한이 쓴 계시록입니다 없다면 성경은..

유다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믿음의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고 기도는 우리에게 권면합니다. • 유다서의 저자 마가복음 6장 3절에서 유다라고 불리우는 그리스도의 형제였습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야고보(그리스도의 또다른..

요한삼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요한삼서는 문제들을 안고 있는 지교회의 한 회원에게 씌어졌는데, 이 편지는 세 사람을 다룹니다. 1) 가이오- 잘 되어가는 그리스도인(요삼 1-8절) 우리에게 가이오와 같은 성도들이 있다는 ..

요한이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만년의 요한사도는 지교회에 속한 택하심을 입은 한 여인에게 이 간단한 개인적인 편지를 썼습니다. 어떤 연구자들은 “택하심을 입은 부녀“를 한 개인을 지칭함으로 생각하나, 다른 이들은..

요한일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사랑의 사도로 알려진 요한은, '우뢰의 아들'이었습니다. 불같은 성격에 참을성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사랑의 사도가 되어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말할 수 있었던 것은 그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이..

베드로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베드로는 첫 편지를 쓴 후에 체포되어 시련을 당하였으며, 사형 집행을 기다리면서 두번째 편지를 썼습니다(벧후 1:13-21). 베드로의 두번째 편지는 일반적인 그리스도인 모두에게 쓴 편지입니다. 어..

베드로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여러분은 이 은혜에 굳게 서십시오."(벧전 5:12) • 베드로전서의 저자 사도 베드로는 그의 이름으로 된 두 서신서의 저자입니다. 이 서신들에서 베드로는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주신 바, 양떼와 어..

야고보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야고보서는 서기 45년경에 예루살렘에서 쓰여진 책으로, 로마제국 안팎으로 흩어져 있는 유대인 들을 대상으로 쓰여진 서신입니다. 야고보서를 쓴 야고보는 예수 그리스도의 형제 사이였습니다(마태복음 13:55, 마..

히브리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히브리서는 우리에게 "완전한 데 나아가라“(영적 성숙)고 권면핮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가진 “보다 나은“ 축복들을 보여 줌으로써 신령한 생활에서 전진해 나가도록 우리를 격려하는 ..

빌레몬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우리가 차별없이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와 자녀로 받고 섬길 때 세상은 변해 갈 것입니다. 빌레몬서는 바울의 이러한 바람과 실천이 오네시모라는 노예를 통해 빌레몬과 우리에게 있어지기를 바라며 쓴 편지입니다...

디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바울은 닮은 목회자를 격려하고 그가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고" 편지를 썼습니다. • 디도서 개요 *개인적인 인사/1장 1-4절 1. 교회 조직/1장 5-16절 -장로들을 위한..

디모데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바울은 자신의 죽음을 직감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그를 떠났고, 때는 겨울의 문턱에 있었습니다. 그는 쇠약해졌고 외롭고 추웠습니다. 그는 믿음의 아들 디모데가 그리웠습니다. 그를 자신 곁으로 부르고 싶..

디모데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디모데는 바울이 친 아들처럼 생각하는 동역자였습니다. 그는 젊은 사역자였습니다. 그는 고질적인 질병도 있었으며, 내성적인 성경의 소유자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바울 사도에 의해 어려움이 많은 교회에서..

데살로니가 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데살로니가후서는 전서가 기록되고 얼마 지나지 않은 몇 개월 후에 기록되었습니다. 교회에 대한 박해는 점점 더 악화되었고(1:4-5) 사람들에게는 격려가 필요를 느낀 바울은 신속히 후서를 기록합니다..

데사로니가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데살로니가전서는 바울의 서신중 초창기에 기록된 서신중 하나입니다. 그의 신실한 동역자인 실라와 디모데가 함께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핍박 가운데 있는 데살로니가 성도들을 위로하고 격려하기위해 기록하..

골로새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골로새서는 그리스도는 만유(모든 것)시요, 교회의 머리라고 말씀합니다. 그는 모든 것 위에 뛰어나시고 탁월하신 분이십니다. • 골로새는 에베소 남동쪽으로 200km가량 떨어진 곳에 위치한 골로새는 히에라..

구원에 대한 성경적 증거는 무엇입니까? [내부링크]

*요한일서 2:25/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께서 직접 우리에게 약속해 주신 영원한 생명입니다. 1. 구원은 전적인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혜 구원은 성부의 성품(사랑, 요 3:16), 성자께서 이루신 일(십자가, 고후 5:21)..

빌립보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그리스도인의 기쁨을 가져다 주는 그리스도를 닮은 마음"에 대해 빌립보서는 말합니다. 제 3차 전도 여행을 마친 후 바울은 관례 대로 예루살렘을 방문하였습니다. 한 유대 폭도가 그를 공격..

에베소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에베소서에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1:23; 4:12, 16),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1:2 3), 그리스도 안에서 창조된 ‘한 새사람'(2:15), 성령 안에서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성전'(2:21, 22), 그리스도..

갈라디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사람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이암은 것도 아니요" 사도바울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론할 때 한 말입니다. 유대주의를 고수하는 거짓 교사들로 당시 갈라디아 교인들을 심하게 미혹(迷惑..

고린도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내가 보건대 고린도후서에 나타난 사도 바울의 계시의 투명성은 그 어떤 종교 문헌과도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독특하다." -새들러- 바울은 3년 동안 에베소에서 사역하는 중에 고린도전서를 썼으며, 거기..

[가상칠언]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2) [내부링크]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의 두번 째 말씀은 예수님 우편 십자가에 달린 한 강도의 간구에 대한 응답이였습니다. 우리는 그저 십자가상에서 두 사람이 나눈 대화로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첫 말씀은 죄인들을 위해 드..

고린도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교회사 단편 중에서 고린도전서와 필적할만한 것은 없다"- 웨이제커 • 고린도 전서의 기자 바울이 본서에서 자신의 기록임을 밝리고 있듯이 바울이 본 서신의 저자인 것은 분명합니다. 로마의 클레멘트는 자신의..

로마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어거스틴은 주후 386 년 로마서 13:13-14 을 읽다가 회심했습니다. 구원에 대한 마틴 루터의 이해는 그가 시 31:1과 롬 1:17(참조, 히 2:4)을 비교할 때 급격하게 변했습니다. 마틴 루터는 “의인은 믿음으로 ..

[가상칠언] 저들의 죄를 용서하소서(#1) [내부링크]

*성경봉독: 눅 23.33-38 사람이 죽을 때가 되면 철든다더니 곧 죽을려나.... 죽음은 사람을 진지하게 만든다. 그래서 유언은 그 어떤 말보다도 무겁게 여겨진다. 예수님도 운명하실 때 유언 같은 말씀을 하셨다...

주제별 성경암송(60구절) [내부링크]

A. 새로운 삶 *중심되신 그리스도*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갈2: 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

[가상칠언] 예수님의 십자가에서의 마지막 말씀 [내부링크]

예수님께서 운명직전에 십자가상에서 말씀하신 이 일곱 마디의 말은 예수님의 마음을 드러낸 진솔한 표현이였다. 이 말들은 예수님의 성품의 아름다움과 강인함을 동시에 드러내 주며, 예수님께서 겪..

마라나타는 어떤 의미인가요?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6:22/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찌어다 "주께서 임하시느니라(마라나타)" "오 주여 오소서"는 아람어 "마라나타"를 번역한 것으로 당시 초대교회 성도들이 자주 사용하..

바울서신의 기록연대 [내부링크]

바울이 서신서의 기록연대를 표로 만들어 올립니다.

바울은 누구인가요? [내부링크]

* 디모데전서 1:15/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 바울시대의 대부분의 유대인은 두 개의 이름, 유대식 이..

사도행전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사도행전에서, 그리스도는 그 주제요, 교회는 그 수단이며, 그리고 성령이 그 능력이시다." -그래함 스크로기- 사도행전은 사복음서 이후 복음이 어떻게 확산되고 교회가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보여주는 생생한 보..

요한복음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탄생으로 시작되고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침례(세례)로 시작되지만 요한복음은 천지창조 이전에서 시작됩니다. 요한은 요한복음의 첫 장의 첫 절에서부터 시작하여 복음서 전체에..

누가복음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누가는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버지의 마음과 선한 목자의 어깨, 여인의 가슴을 가지신 분으로 소개합니다. 사복음서는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에스겔과 계시록에 나오는 네가지 상징물 즉, 사자, 소, 사람..

마가복음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마가복음은 선언으로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 이 선언적인 문장은 마가가 본서를 기록할 때 죽음을 각오해야만 할 수 있었던 신앙 고백이었습니다. 이 간단한 구절은 아무 뜻..

마태복음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전통에 따르면 마태복음의 저자는 세리였던(마 9:9) 예수님의 12제자 중 하나였던 마태(마 10:3)로 알려졌습니다. 마가복음에 따르면 그는 레위라고도 불렸습니다(막 2: 14). 마태복음은 유대적이며, 그리스도를..

학개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구약성경의 마지막 세 선지자, 학개, 스가랴, 말라기의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대의 역사를 살펴봐야 합니다. 주전 536년에 에스라는 약 50,000명의 유대인들을 데리고 거룩한 땅으로 돌아..

스바냐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하나님의 그루터기를 희망한 스바냐는 유다의 가장 유명한 왕 중의 한 사람인 히스기야의 증손자입니다. 그의 혈관에는 왕의 피가 흐르고 있었으나, 보다 더 중요한 일은 그의 입술에 하나님..

하박국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2: 4)라는 유명한 신앙명제를 남긴 하박국 선지자는 그의 책 이외에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하박국이란 말은 “포옹하는 자”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직업은..

나훔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나훔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나훔이라는 이름은 “느헤미야”의 줄인 말로서 “위로”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엘고스”사람이었으며 앗수르가 사마리아를 정복하고 예..

미가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미가는 주전8세기 무렵 책을 기록했던 위대한 4명의 선지자들 중 맨 나중에 활동했던 선지자입니다. 미가의 개인적인 신상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의 고향이었던 모레셋은..

요나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성경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인물 중 한 사람이 요나 선지자입니다. 그가 물고기 뱃속에서 보낸 3일과 하나님께 투덜거렸던 벅넝쿨에 관한 이야기는 모든 세대에게 흥미진진한 이야기입니다. 이 이야기는 예수님께..

오바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오바댜는 ‘여호와를 예배하는 자’ 또는 ‘여호와의 종’이라는 뜻입니다. 그는 남유다의 선지자로 활동 하였습니다. 오바댜는 B.C.586년경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예루살렘 성이 함락될 때 활동한 선지자..

아모스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아모스는 예루살렘에서 20km 떨어진 '드고아' 출신의 목자였습니다. 드고아는 제들레헴에서 사해로 가는 길목에 위치했으며 850m 산악지대입니다. 그는 그곳에서 목자이며 뽕나무를 재배하였습니다(암 1:1, 7:..

요엘서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여호와의 날을 선포한 책, 요엘서를 기록한 요앨에 대해 본서가 제공하는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요엘”의 뜻은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다.” “요”는 “여호와”, “엘”은 “하나님”을 뜻합니다. 그는 남 유다..

028. 호세아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호세아는 북왕국 이스라엘에서 사역한 선지자입니다. 당시 북 이스라엘은 아모스 선지자 이후 선지자가 드물었던 때입니다. 그는 북 왕국 이스라엘 왕을 '우리 왕'이라고 부릅니다(호세아 7:5). 아모스가 남왕국 ..

177. 하나님께 서원하는 것은 잘못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56:12-13 하나님이시여, 내가 주께 약속한 것이 있으니 감사제를 주께 드리겠습니다. 주께서는 나를 죽음에서 건져 주시고 넘어지지 않게 하셨으며 나를 주 앞에서 생명의 빛 가운데 다니도록 하셨습니..

027. 다니엘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다니엘서는 구약의 계시록이라 불릴만큼 비전(환상)과 예언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누가 세상을 통치하시며 역사를 주관하시는지 보여주는 묵시입니다. •다니엘은 누구인가 다니엘의 이름은 ‘하나님은 나의 ..

026. 에스겔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제 30년 4월 5일에 내가 그발 강가 사로잡힌 자 중에 있더니, 하늘이 열리며 하나님의 이상을 내게 보이시니 여호야김 왕이 사로잡힌 지 5년 그 달 5일이라. 갈대아 땅 그발 강가에..

카카오톡 이모티콘 도전하기 [내부링크]

전국민이 이용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작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19로 방콕해야 하는 상황, 이모티콘 작가의 꿈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저는 스티커를 제안했는데요, '비비 비버 하잖아!'로 컨셉을 잡아 보..

025. 예레미야 애가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예레미야 애가는 주전 586년에 예루살렘이 바벨론에게 멸망한 것을 기념하는 다섯 편의 “애가“ 또는 “장례 시“를 수집해 놓은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이와 같은 비극적인 사건의 증인이되는..

024. 예레미야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예레미야서는 선지자의 이름을 따라서 불렸습니다. 그의 이름이 가진 뜻을 분명히 하기 어렵습니다 . “야웨께서 세우셨다”, “야웨께서 들어 올리신다(높이신다)”입니다. 그는 제사장의 혈통에서 태어나, 아..

023. 이사야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이사야서가 구약의 예언서 가운데 가장 위대한 책으로 여겨진 것이 옳다. 이스라엘의 모든 선지자 가운데 이사야는 하나님의 마음과 및 모든 세대의 사람들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가장 완벽하게 이해했다. 구..

022. 아가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당신은 나를 인장 반지처럼 당신의 마음에 간직하고 도장처럼 당신의 팔에 새기세요. 사랑은 죽음처럼 강하며 질투는 무덤처럼 잔인하여 맹렬한 불처럼 타오릅니다"(아가 8:6) •아가서, 책의 제목 여기서의 본..

021. 전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이제 모든 것을 다 들었으니 결론은 이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운 마음으로 섬기고 그의 명령에 순종하라.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다.- 전도서 12:13 “전도서“는 히브리 말이 아니라 신약성경에서 “교회“ 또..

020. 잠언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잠언은 제목 영어 단어 잠언(proverb)은 pro(... 대신)과 verba(말들)이라는 두 개의 라틴어 단어로 이루어졌습니다. 따라서 잠언이란 “많은 말을 대신하여“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그러므로 잠..

019. 시편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진실로 나는 이 책을 영혼의 모든 부분의 해부도라 부르고 싶다. 왜냐하면 이 거울에 투영되지 않은 마음의 파동을 느낄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슬픔, 곤경, 두려움, 의심, 소망, 고통, 혼돈, 감정 폭발..

176. 하나님의 섭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91:5, 9-1/ 너는 밤의 공포와 낮에 나는 화살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며 네가 여호와를 너의 보호자로 삼고 가장 높으신 분을 너의 피난처로 삼았으니 화가 너에게 미치지 못하고 재앙이 네 집에 가..

175. 하나님의 경륜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1:9-10/ 그리고 하나님은 자기가 기뻐하시는 뜻대로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계획하신 비밀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는데 그것은 때가 되면 하늘과 땅에 있는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도록..

018. 욥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우리가 욥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각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욥기는 시적인 책이라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시와는 그 형식이 매우 다르지만 욥기는 시입니다. 히브리어로 기록된 원문에..

017. 에스더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에스더서는 성경의 다른 곳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유대인의 역사의 한 부분을 제공해준다. 예를 들어, 이 책에서 우리는 부림절*의 기원을 알게 되는데, 부림절은 우리 모두가 아는 대로 유대 백성이 오늘날까지..

016. 느헤미야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구약의 어떤 부분도 느헤미야서만큼 하나님의 일에 대한 헌신적이고 분별력있는 열정을 갖도록 자극을 주지 못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에 대해 느헤미야가 보인 열정의 본(대가나 결과가 어떠하든)은 오늘날..

015 에스라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구약성경 역사서의 마지막 부분에 위치합니다. 히브리 성경에서는 이 두권의 책이 한 권으로 묶여져 있습니다. 각각의 책들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책제목..

174. 다윗이 말하는 선한 목자는 누구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23:1-2/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시편 23편은 가장 사랑받는 시편입니다. 그러나 이 시는 다윗이 사랑하는 아..

173. 하나님의 본질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디모데후서 6:16/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지어다. 아멘...

172. 율법은 무엇이며 어떤 일을 하나요? [내부링크]

*그리고 우리 믿음의 근원이시며 우리 믿음을 완전케 하시는 예수님을 바라봅시다. 그분은 장차 누릴 기쁨을 위하여 부끄러움과 십자가의 고통을 참으셨으며 지금은 하나님의 오른편에 앉아 계십니다(히브리서 12:..

171. 율법주의자 바울이 만난 예수님은 누구인가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회심 전의 바울의 신앙은 철저한 바리새주의였습니다. 그는 뼛속까지 율법주의자였습니다. 어..

170. 율법과 은혜는 서로 충돌하나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8:3/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예수님께서 산상수훈을 마치시고 산에서 내려오셨습니다. 한 문둥병자가..

014. 역대하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역대하는 그분의 조건적인 약속에 기초한 하나님의 징계를 보여줍니다. 427년 동안 19명의 유다 왕이 거쳐갔습니다. 그 중 7명은 다윗의 뒤를 따른 선한 왕이었고, 10명은 이스라엘 혹은 여로보암과 같은 악한..

013. 역대상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역대기는 모든 것을 뛰어넘는 그 자체의 고결함과 아름다움과, 그리고 도덕적인 정중함을 지니는데, 이는 그 책이 다른 모든 것이 폐허가 된 상황에서 하나님의 목적이 견고히 서있음을 집중적으로 보여주기 때..

169. 하나님의 자녀의 도리는 무엇입니까? [내부링크]

*빌립보서 1:29/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심이라 모든 지위와 직분에는 권리와 의무가 함께 공존합니다.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에..

012. 열왕기하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본래 하나의 책이었던 열왕기서를 나누는 분수령은 엘리야의 사역이 엘리사에게로 위임되는 사건을 분기점으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열왕기하는 엘리사 선지자의 사역이 그 중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열왕기서..

011. 열왕기상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열왕기상은 다윗 통치의 마감에서 아하시야 통치 중반까지의 일을 기록하고 있다. 솔로몬 치하에서 최고의 영광을 누리는 이스라엘왕국은 우리 주님의 천년통치를 예표 해준다. 이스라엘의 번영은 그 통치자와..

168. 어떻게 법적으로 하나님의 자녀의 지위를 얻었나요? [내부링크]

*골로새서 2:14-15/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바울이 말하는 '의문..

167. 하나님께서 어떻게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나요? [내부링크]

*이사야 63:16/ “주는 우리 아버지시라 아브라함은 우리를 모르고 이스라엘은 우리를 인정하지 아니할지라도 여호와여, 주는 우리의 아버지시라” •그가 나의 아버지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른 예수님은 이로..

하나님은 심판을 즐기시는 분이신가요? [내부링크]

*출애굽기 10:2/ 너로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곧 내가 그 가운데서 행한 표징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기승전심판?! 기승전재앙이 애굽에 내린 열가지..

001. 창세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히브리인들의 가장 큰 공헌 중 하나는 성경을 기록하고 보전하여 전해주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구약성경 39권의 책 제목을 붙일 때, 그 책의 첫 단어(절)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창세기는 '태초에'라..

002. 출애굽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출애굽기는 창세기의 뒤를 잇는 책입니다. 출애굽기를 시작하는 첫 문장은 창세기 46:8절을 반복합니다. •창 46:8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이 이러하니 야곱과 그 아들들 곧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과..

003. 레위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레위기 11:45) •레위기서의 이름 '레위기'의 히브리 명칭은 첫 두 글자를 따서"그가 부르셨다"입니..

004. 민수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민수기는 그 역사적인 전개를 그리스도인의 여정과 유사한 상황으로 견주어 볼 때 그리스도인의 삶에 독특한 기여를 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두 장을 할애하여 그러한 의미심장한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히 3-4장)..

005. 신명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맺음과 또다른 시작 이제 결국 이스라엘은 약속의 땅 가나안을 요단강을 사이에 두고 바라보고서 있습니다. 모세는 어린 민족을 이집트에서 이끌어내어 40년을 광야에서 양육하며 보냈습니다. 그리고 지금이 자..

006. 여호수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여호수아와 하나님의 꿈 성경은 언약의 책입니다. 구약과 신약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 맺은 언약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형상과 모양으로..

007. 사사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후의(삿 1:1)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착 이후의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사사기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누가 싸우리이까? 이 책을 시작할 때, 이스라엘 민족(여호..

008. 룻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룻기는 구약의 여덟 번째의 책입니다. 룻은 이방(모압) 여인이었습니다. 구약성경 '룻'과 '에스더'는 여자의 이름을 딴 책입니다. 룻은 유대인과 결혼한 이방 여인이었으며 에스더는 이방인과 결혼한 유대인이었습..

009. 사무엘상은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사무엘서(사무엘상하)는 사사시대로부터 왕국시대에 이르는 이스라엘의 정치적 변화를 기록하고 있는 역사서입니다. 사무엘은 최후의 사사였으며 또한 선지자의 이름으로 활동한 하나님의 종이었습니다. 초대 왕..

010. 사무엘하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다윗 왕은 이 책의 위대한 인물로서, 빛 가운데 행할 때는 메시야 왕의 풍부한 모형을 제시해준다. 이 책의 전반부는 그의 믿음과 전쟁의 삶에 수반된 승리들을 기록하는가 하면, 그 후반부는 번영으로 인해 그..

164. 역경을 어떻게 직면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시편 31:9/ 주님, 나를 긍휼히 여겨 주십시오. 나는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울다 지쳐, 내 눈이 시력조차 잃었습니다. 내 몸과 마음도 활력을 잃고 말았습니다. 이 세상을 종종 바다에 비유합니다. 잔잔..

야곱의 사다리로 들여다본 예수님의 족보 [내부링크]

성경은 족보책이라할 만큼 족보가 많이 등장합니다. 복음서에는 모양을 달리하는 예수님의 족보가 둘 등장합니다.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에 실린 예수님의 족보는 중요한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마태복음..

163 썩지 않는 소망, 부활의 확신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1: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사람이 사..

007 여인들이 일궈낸 생명의 역사(출 2:1-10) [내부링크]

모세의 이야기는 영화의 소재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의 출생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그의 생애는 드라마틱한 요소가 너무도 많습니다. 오늘 본문은 그의 출생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당시 이스라엘은 애..

162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보라 [내부링크]

*출애굽기 2:4 / 그 누이가 어떻게 되는 것을 알려고 멀리 섰더니 모세 출생 이야기의 중간 즈음 모세의 누이가 등장합니다. 여기서도 출애굽기 기자는 누이의 이름을 밝히지 않습니다. 이름이 없는 누이가 미리..

161 하나님께서 귀히 여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내부링크]

*사무엘상 2:30/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 어떤 물건은 겉으로 보기에 구분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계란을 예로 들면, 삶은 달걀과 날 달..

006/ 가서 장가드니라(출애굽기 2:1) [내부링크]

*출애굽기 2:1/ 레위 족속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 들었더니... •파라오의 공격 요셉이 죽고 이집트에는 정치적인 격변이 일어났습니다. 새로운 왕조가 등장합니다. 새로운 파라오(바로)는 아주 교..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의 특징과 복(출 1:15-22) [내부링크]

*출애굽기 1:17/ 그러나 산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여 애굽 왕의 명을 어기고 남자를 살린지라 •이민자의 아들 전차군단 독일이 2014년 월드컵 우승팀으로 연패를 노리다 한국에 패해 조별 경기에서 탈락했습니..

고난당할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출 2:23-25) [내부링크]

*출애굽기 2:24/ 하나님이 그들의 고통 소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 에게 세운 그의 언약을 기억하사 이스라엘 자손을 돌아보시고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셨다. 점점 애굽에 동화되어가는 하나..

바로와 하나님의 전쟁이 시작되다(출애굽기 1:8-22) [내부링크]

*출애굽기 1:20-21/ "그 산파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였으므로 하나님은 그들에게 은혜를 베풀어 그들 자신의 가정을 이룰 수 있게 하셨다.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들은 계속 번성하여 강력한 민족이 되었다." 그런..

성령세례와 성령충만은 어떻게 다른가요? [내부링크]

성령세례와 성령충만은 둘 다 성령의 역사지만 다른 개념입니다. 이 둘의 차이를 아는 것은 결혼과 결혼생활을 아는 것과 같습니다. 결혼과 결혼생활의 차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결혼을 해야 법적 부..

출애굽기 002/ 하나님의 침묵과 번성 [내부링크]

•출애굽기 1: 6-7/ 이제 요셉과 그의 모든 형제들과 그 시대 사람들은 다 죽고 말았다. 그러나 그들의 후손인 이스라엘 자손들은 많은 자녀를 낳고 크게 번성하여 고센 땅을 가득 메울 만큼 막강하였다. 요셉의..

하나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묵상 QT)을 왜 가져야 하나요? [내부링크]

*여호수아 1:8/ 이 율법책을 항상 읽고 밤낮으로 묵상하며 그 가운데 기록된 것을 하나도 빠짐없이 지켜라. 그래야 네가 잘 되고 성공할 것이다 첫째 우리가 묵상(QT)을 해야하는 이유는 예수님과 친밀한 교제를..

성경에 등장하는 사람들도 증인의 삶을 살았나요? [내부링크]

*여호수아 24:22/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가 여호와를 택하고 그를 섬기리라 하였으니 스스로 증인이 되었느니라 그들이 가로되 우리가 증인이 되었나이다 하나님은 우리와 같은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을..

누구에게 증인이 되어야 하나요? [내부링크]

*마가복음 16:15/ 그러고 나서 예수님은 그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온 세상에 나가 모든 사람에게 기쁜 소식을 전파하여라." "온 세상에 나가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라"는 주님의 명령을 우리는..

어떻게 나의 삶이 증인의 삶이 되게할 수 있을까요?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6:12/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미래는 자주 화를 내는 사람입니다. 화가날 때는 아무렇게 말하곤 합..

증인이 되는 것이 두려워요. [내부링크]

*사도행전 27:24/ ‘바울아, 두려워하지 말아라. 너는 황제 앞에 서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는 사람들을 다 너에게 주셨다.’ 성경은 '모세'라 불리우는 이스라엘의 한 유명한 리더에 대해서..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 무엇을 말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로마서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 전도..

왜 우리는 증인의 삶을 살아야 하나요? [내부링크]

*로마서 1:14/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소중한 사람이 생을 마감하며 우리에게 무언가를 부탁하고 떠났다면 우리는 그것을 지키려고 애쓸 것입니다. 꼭 이러한 유..

증언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누가복음 24: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당신은 법정에서 증인이 증언하는 모습을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증언이란 사건을 지켜보고 진실을 아는 사람이 법적인 효력이 있는 곳에서..

나 자신을 위해 기도하는 것은 좋은 것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116:1/ 여호와께서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으시므로 내가 저를 사랑하는도다 자신의 문제를 하나님께 이야기하는 것은 이기주의인가요?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는 기도하면서 정작 자기 자신에 대해서나 자신..

왜 권세자들을 위해 기도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2:1-2/ 나는 무엇보다도 먼저 이것을 권합니다. 그대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께 열심히 기도하며 감사하시오. 왕들과 높은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도 그렇게 하시오. 그것은 안정되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어떻게 기도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빌립보서 4: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말씀드리십시오. 만약에 당신의 친구가 교통사고로 부상을 당한다면 당신은 그를 위해서..

어떤 것들을 하나님께 감사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역대상 16:34/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사랑은 영원하다. 상상해 보십시오. 당신의 친구를 도와주기 위해 많은 시간들을 보냈는데 그 친구가 전혀 고맙다는 말을 하지 않으면 당신의 기분은 어떻..

어떻게 하나님께 용서를 구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요한일서 1:9/ 우리가 우리 죄를 고백하면 신실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은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모든 죄악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서현이는 엄마가 친구 집에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

어떻게 하나님을 경배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시편 150:6/ 살아 있는 모든 피조물들아, 여호와를 찬양하라! 여호와를 찬양하라! 당신은 어떤 사람이 예쁜 그림을 그렸을 때에 그에게 주저함 없이 그를 칭찬할 것입니다. 또 어떤 사람이 당신을 진심으로 도와..

주기도문, 기도할 때 무엇을 구해야 합니까? [내부링크]

*마태복음 6:33/ 너희는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러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덤으로 주실 것이다. 복음서에는 주기도문이라 불리워지는 기도가 실려 있습니다(마태복음 6:9-13). 예수님의 제..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기도는 필요한가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18:19 /내가 다시 말한다. 너희 중에 두 사람이 땅에서 마음을 같이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이루어 주실 것이다. 그리스인들은 기도를 위해 연합되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항상 응답 하십니까? [내부링크]

*시편 120:1/ 내가 환난 가운데서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그가 나에게 응답하셨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십니까?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응답하겠고..

누구를 위해 기도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디모데전서 2:1-2/ 나는 무엇보다도 먼저 이것을 권합니다. 그대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 께 열심히 기도하며 감사하시오. 왕들과 높은 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도 그렇게 하시오. 그것은 안정..

언제 어디서 기도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마가복음 1:35/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마가복음 1:35/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수호와..

하나님은 나의 기도를 들으시나요? [내부링크]

*잠언 8: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엘리야'는 하나님의 선지자였습니다. 그는 이스라엘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살아계신 진정한 신이심을 보여주고..

왜 우리는 기도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야고보서 4:2/ 여러분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해서 살인하며 탐을 내어도 얻지 못해서 다투고 싸웁니다. 여러분이 얻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 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들의 모든 것을 아십니다...

기도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예레미야 33:3/ "너는 나에게 부르짖어라. 그러면 내가 너에게 응답할 것이며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놀라운 일을 너에게 보여 주겠다." 기도란 하나님과의 대화입니다. 하나님은 그저그런 개념으로만 있는 존재..

어떻게 성경을 암송할 수 있는가? [내부링크]

*시편 119:11/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않으려고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간직하였습니다. 악한 것들을 피하고 영적인 대적과 싸움하는데 가장 강력한 성령의 무기가 무엇인지 기억하십니까? 예, 맞습니다. 성령의 검,..

너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두 보석에 새겨라 [내부링크]

*출애굽기 28:12하/ 이와 같이 아론은 나 여호와 앞에서 기념으로 그들의 이름을 두 어깨에 달고 다녀야 한다.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고 합니다. 이름을 역사에 남겼다고..

출애굽기 001/ 요셉, 한 알의 밀알, 예수를 닮은 사람 [내부링크]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애굽에 내려가게 되었는지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요셉이 있습니다. 요셉의 형들이 시기 질투하여 그를 애굽에 노예로 팔았습니다. 이것이 1막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그러..

왜 성경을 검에 비유할까요? [내부링크]

*히브리서 4:1/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왜 성경을 검에 비유할까요? 성..

왜 성경을 공부해야 합니까? [내부링크]

*히브리서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동력이 있어서 양쪽에 날이 선 그 어떤 칼보다도 더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쪼개고 사람의 마음속에 품은 생각과 뜻을 알아냅니다. 성경은..

묵상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내부링크]

*누가복음 21:38 모든 백성이 그 말씀을 들으려고 이른 아침에 성전에 나아가더라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개인예배(묵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는 것입니다. 개인예배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시간..

개인예배시간을 가지는 것은 왜 중요한가요? [내부링크]

*야고보서 4:8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 민수와 정민이는 친한 침구였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민수가 멀리 이..

개인예배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마가복음 1:35/ 새벽 오히려 미명에 예수께서 일어나 나가 한적한 곳으로 가사 거기서 기도하시더니 누가 당신의 최고의 친구인가요? 당신은 함께 시간를 보내고 좋은 것을 나누고 함께 말하고 싶은 친구가 있을..

왜 신약성경이 나에게 중요합니까? [내부링크]

*디모데후서 3:15/ 그대가 어릴 때부터 배워 알고 있는 대로 성경은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통해 구원을 받는 지혜를 줍니다. 만약 무엇인가가 당신의 생명을 구해주었다면 그것이 당신에게 아주 중요한..

신약성경은 무엇을 말하나요?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5:3/ 나는 내가 받은 가장 중요한 것을 여러분에게 전하였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성경 말씀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셨다가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다는 것입니다. '신약'성..

왜 구약성경은 나에게 중요한가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5:39/ 너희는 (구약)성경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줄로 생각하고 (구약)성경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있는데 바로 이 (구약)성경이 나를 증거하고 있다 *로마서 15:4/ 전에 기록된 모든 것(구약성경)은 우..

코로나19 예방 수칙- 널리 알려주세요 [내부링크]

미국 질병예방통제국(CDC)에서 강조하는 손씻기와 개인 청결문제는 다들 아실테니 좀 더 자세한 주의 사항을 전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If you have a runny nose and sputum, you have a common cold 콧..

왜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나뉘어졌나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5:39/ 너희는 성경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줄로 생각하고 성경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있는데 바로 이 성경이 나를 증거하고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은 예수님의 생애와 관련이 깊습니다. '기원전(B..

어떻게 성경이 하나의 책으로 형성되게 되었나요? [내부링크]

*이사야 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아라. 이 동물들 중에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니 이것은 여호와께서 그렇게 되도록 명령하셨고 성령께서 그것들을 함께 모으셨기 때문..

성경에 기록된 모든 것은 진실인가요? [내부링크]

*시 119:142-143/ 주의 의는 영원하고 주의 말씀은(법)은 진실합니다. 환난과 고통이 나에게 밀어닥쳤으나 주의 말씀이 나에게 위로가 됩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것들은 실제로 역사 속에서 일어난 일들을 말합니..

성경은 어디에서 왔나요? [내부링크]

*이사야 34:16/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아라. 이 동물들 중에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니 이것은 여호와께서 그렇게 되도록 명령하셨고 성령께서 그것들을 함께 모으셨기 때문..

성경은 어떤 책입니까? [내부링크]

*디모데후서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되어서 진리를 가르치고 잘못을 책망하여 바로잡게 하고 의로 훈련시키기에 유익한 책입니다. 아마도 당신은 "왜 성경은 다른 책들과는 다르지?"라고 스스..

베드로가 예수님을 부인했을 때 무슨일이 일어났나요? [내부링크]

*누가복음 22:60-62/ 베드로는 “여보시오, 나는 당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도무지 모르겠소” 하고 대답하였다... 닭이 곧 울었다. 주님께서 몸을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자 “네가 세 번이나 나를 부인할 것이..

어떻게 기생 '라합'은 믿음의 방패를 사용할수 있었나요? [내부링크]

*여호수아 2:9/ “나는 당신들의 하나님이 이 땅을 이미 당신들에게 주신 줄로 압니다. 우리는 당신들을 두려운 존재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이스라엘’ 이란 말만 들어도 무서워 떨고..

어떻게 기드온은 하나님을 위해 자신의 위치를 붙들고 유지할 수 있었나요? [내부링크]

*사사기 6:12, 16/ 여호와의 천사가 기드온에게 나타나 “힘 센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하신다” 하자 “나 여호와가 너와 함께하겠다! 그러므로 너는 한 사람을 치듯이 미디안 사람들을 쉽게 칠 수 있..

다윗이 범죄했을 때에 일어난 일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51:3, 11-12/ 나는 내 잘못을 인정하며 항상 내 죄를 의식하고 있습니다.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고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나에게 주의 구원의 기쁨을 다시 주셔서 기꺼이 주께..

어떻게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하나님을 위해 자신들의 위치를 지켰는가? [내부링크]

*다니엘 1:8/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와 그의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않게 하기를 환관장에게 구하니 성경은 요셉처럼 다른 나라에 포로로 팔린 많은 젊은이..

요셉은 어떻게 시험에 직면하고 승리하였는가? [내부링크]

*레위기 19:18/ 원수를 갚지 말며 동포를 원망하지 말며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성경은 요셉이라는 소년이 시험을 당했을 때 그것을 어떻게 지면했는지에 대해 우리에게 이야기해줍..

성경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시험과 유혹에서 승리하였나요? [내부링크]

*요한일서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성경에 나오는 인물들은 뭔가 특별하거나 우리보다 월등히 뛰어난 사람이라고 우리는 종종 생각..

어떻게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하나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6:11/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만약 당신이 축구의 골키퍼라면 보호장비를 하나도 갖추지 않고 경기에 임하겠습니까? 그리스도인으로서 당신은 하나님의 전신..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사용하는 것을 잊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6:10-11/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 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상상해 보세요. 만약에 소방관이 불을 끄러 가기 전에 보호장비..

예수님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사용하셨나요?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그리스도인이 “마귀에게 자리를 제공하지“ 않는다..

기도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6:18/ 성령님 안에서 항상 열심히 기도하고 간구하며 언제나 정신을 차리고 모든 성도들을 위해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기도는 왜 중요한가요?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실 때에 수시로 혼자 또는 다른..

성령의 검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6:17/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히브리서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동력이 있어서 양쪽에 날이 선 그 어떤 칼보다도 더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혼과 영과 관절과 골수를 쪼개고..

믿음의 방패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요한일서 5:4/ 하나님의 자녀들은 누구나 세상을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이긴 것은 바로 우리의 믿음입니다. 옛날에는 군인들이 싸움터에 나갈 때에 커다란 방패를 가지고 나갔습니다. 방패는 일반적..

평안의 신발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2:14/ 예수님은 우리의 평화가 되시는 분이십니다. 그분은 유대인과 이방인을 갈라 놓은 담을 헐어서 둘이 하나가 되게 하셨습니다. *에베소서 6:11, 16/ 마귀의 계략에 맞설 수 있도록 하나님의 무기(..

왜 구원의 투구가 필요한가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15:19-20/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히는 것이다.” 사이클선수, 스케이트보드 선수나 군인들이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쓴 것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헬멧입니다. 우..

의의 흉배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로마서 8:33/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가슴은 우리 신체 중 군인이 가장 먼저 보호해야할 중요한 곳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슴을 보호해야만 합..

진리의 허리띠는 어떤 기능을 하나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6: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하나님은 당신에게 전신갑주를 주어 당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만..

하나님의 전신갑주란 무엇입니까? [내부링크]

*에베소서 6:13/ 그러므로 악한 날에 원수를 대항하여 싸워 이기고 모든 일을 완성한 후에 설 수 있도록 하나님의 무기로 완전 무장하십시오. 당신은 전신갑주가 무엇인지 아십니까? 아마도 당신은 옛날 군인들이..

왜 성도는 깨어 있어야 하나요?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5:8/ 바짝 정신을 차리고 철저하게 경계하십시오(깨어 있으십시오). 여러분의 원수인 마귀가 울부짖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아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위험합니다, 주의하세요! 사탄의 교활한 술책 중..

사탄은 하나님보다 강한존재인가? [내부링크]

*누가복음 8:30-31/ 예수님이 그에게 “네 이름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시자 그는 “ 군대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이것은 그에게 많은 귀신이 들어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귀신들은 예수님께 제발 무저..

왜 나는 하나님의 전신갑주가 필요한가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6:11/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왜 우리에게 어떤 장비들은 꼭 필요할까요? 그것들이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스포츠 경기를 치르는 선수나..

영적전쟁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야고보서 4:7-8/ 그러므로 여러분은 하나님께 복종하고 마귀를 대항하십시오. 그러면 마귀가 도망칠 것입니다. 하나님을 가까이하십시오. 그러면 하나님도 여러분을 가까이하실 것입니다. 죄인들은 과거의 잘못을..

나는 참으로 사탄을 대항하여 이길 수 있는가? [내부링크]

*요한일서 2:13/ 부모들이여, 내가 이 편지를 쓰는 것은 여러분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부터 계신 분을 알기 때문입니다. 청년들이여, 내가 이 편지를 쓰는 것은 여러분이 악한 자를 이겼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당..

왜 하나님은 사탄이 나를 시험하도록 하실까요? [내부링크]

*야고보서 1: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은 악한 시험을 받지도 않으시고 사람을 시험하시지도 않습니다. 당신의 가장 친한 친구를 생각해보십시오. 당신..

왜 사탄은 위험한 존재인가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8:44/ "너희는 너희 아비인 마귀의 자식이므로 너희 아비가 원하는 것을 하고 싶어한다.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였다. 그에게는 진리가 없으므로 그가 진리의 편에 서지 못한다. 그는 거짓말을 할 때마다..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욕망이 왜 무서운가요? [내부링크]

*예레미야 50:31/ 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교만한 자여 보라 내가 너를 대적하나니 네 날 곧 너를 벌할 때가 이르렀음이라 사탄은 하나님처럼 되고자하는 자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을 했다고 성경은 고..

사탄은 누구인가?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는다. 사람들을 두렵게 하는 일반적인 이미지 중 하나는 사탄은 붉은색 외투를 입고 머리에 뿔이 있으며, 뾰족한 송..

천사는 진짜 존재하나요? [내부링크]

*히브리서 1:14/ 천사들은 모두 섬기는 영들이며 앞으로 구원받을 사람들을 섬기라고 하나님이 보내신 일꾼에 불과합니다. 당신은 이미 영화에서 천사가 등장하는 장면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TV나 책..

내가 받은 은사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나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4:12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로마서 12:6-8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혹 섬기는 일이..

권위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로마서 12:6-8/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가 다르니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할 것이니라. 권위의 은사는 예언하는 일과는 구별이 되고 가르치는 일과는 비슷하나 역시 구별이 되는 은사입..

구제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로마서 12: 6-8/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혹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할 것이니라 가난한 사람들을 돕는 일은 그 자체로 아름다운 일입니다. 성경은 '고아, 과부, 객(나그네, 타국인)..

예언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로마서 12:6/ 그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에 따라 우리가 받은 선물이 각각 다릅니다. 우리는 이것을 분수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만일 그 선물이 예언이라면 믿음의 정도에 맞게 하십시오. “예언의 은사는 믿..

다스림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롬 12:8/ 혹 권위하는 자면 권위하는 일로,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엄마!" 도마가 집에 뛰어 들어오면서 엄마를 크게 불렀습니다...

가르치는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로마서 12:6-7/ 그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에 따라 우리가 받은 선물이 각각 다릅니다. 우리는 이것을 분수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만일 그 선물이 ... 가르치는 일이면(교사는) 잘 가르침으로 하십시오. 선생..

긍휼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빌립보서 2:1-2/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은 서로 격려하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 로 위로하며 성령으로 교제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서로 친절과 동정을 베풀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한마음 한뜻으로..

섬김의 은사란 무엇인가요(2)?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4:11/ 말씀을 전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처럼 하고 봉사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하는 것처럼 하십시오. 그러면 모든 일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실 것..

섬김의 은사란 무엇인가요까(1)? [내부링크]

*에베소서 6:7/ 단 마음으로 섬기기를 주께 하듯하고 사람들에게 하듯하지 말라 서현이는 남을 돕는 것을 좋아합니다. 엄마가 그에게 어떤 것을 요청할 필요도 없이 그녀는 엄마의 도움이 되어 줍니다. 엄마가 장..

나는 어떤 특별한 은사를 받았을까요?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2:11/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 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니라 당신이 누군가를 위해 선물을 고르게 된다면 당신은 분명히 그 사람의 취향을 고려해 할 것입니다. 그..

교회와 성령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2:27/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몸이며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은 그 몸의 각 지체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당신은 하나님의 가족, 교회로 대변되는 그리스도의 몸의 한 지체(일부)가 되었습니다. 성경..

어떻게 성령님은 나 자신을 통제(절제)하도록 도우시나요? [내부링크]

*데살로니가전서 5:6/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이들과 같이 자지 말고 오직 깨어 근신할찌라 당신은 분명히 챔피언이 금메달이나 우승 트로피를 받고 기뻐하는 모습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또 그것을 얻기 위해..

나는 온유한 사람인가요? [내부링크]

*빌립보서 4:5/ 모든 사람을 너그럽게 대하십시오. 주님께서 오실 날이 가까웠습니다. 광현이는 매우 상냥한 소년입니다. 그는 친절하고 존중받는 아이입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즐겁고 유익하게 해주려고 애씁..

어떻게 성령님은 내가 신실한 사람이 되도록 도와 주시나요? [내부링크]

*데살로니가전서 5:24/ 여러분을 부르시는 분은 신실하시기 때문에 이 일을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 신실한 사람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그를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그는 자신의 한 약속을..

성령의 자비의 열매는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빌립보서 2:1-2/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은 서로 격려하고 있습니까?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로 위로하며 성령으로 교제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서로 친절(자비)과 동정을 베풀고 있습니까? 그렇다면 한마음 한뜻..

어떻게 나는 인내할 수 있나요? [내부링크]

*로마서 12: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서둘러 더 이상 너를 기다릴 수 없어", " 빨리빨리" 이런 말들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말들입니다. 어찌 보면 우리는 참을성이 없고..

어떻게 나는 평안을 누릴 수 있나요? [내부링크]

*이사야 26:3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민아는 창문을 통해 바깥을 내다봅니다. 비가 오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엄마가 집에..

어떻게 성령님은 기쁨을 주시나요? [내부링크]

*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참으로 놀라운 밤이었습니다. 죄수들이 어두운 지하 감옥에 갇혀 있었..

어떻게 성령님은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나요? [내부링크]

*로마서 5:5/ 이 희망은 우리에게 실망을 주지 않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그분의 사랑을 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다"라고 말합니다(요한일서 4장..

성령의 열매는 무엇을 의미하는가요? [내부링크]

*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사과나무에서 바나나가 열린 것을 본 적 있나요? 그것은 불가능한 일..

성령님께서는 저를 어떻게 변화시키시나요? [내부링크]

*고린도후서 5:17/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존재입니다. 옛 사람은 없어지고 새 사람이 된 것입니다. 당신이 처음이 세상에 태어났을 때 당신은 스스로 아무 것도 할 수도 없었습니다. 심..

성령을 근심하게 한다는 것은 무얼 말하나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마십시오. 성령님은 우리의 구원을 보증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근심케 한다'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아시나요? "속을 태우거나 우울해하는 감정을 가지게 하다"..

성령을 소멸하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데살로니가전서 5:19-22/ 성령을 소멸치 말며 예언을 멸시치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 성경에는 많은 상징과 그림(묘사) 같은 문학적인 요소들이 들어있습니다. 이것들..

어떻게 성령님은 우리를 도와 주시나요? [내부링크]

*시편 32:8/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너를 지도하여 네 갈 길을 가르치고 너를 지켜보며 인도하리라. 성령은 당신의 교수만이 아니시라 당신의 도움이시기도 하십니다. 성령은 당신의 삶의 작은 것들을 인..

어떻게 성령님은 우리를 가르치시나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16:13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 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당신이 학교를 다닐 때부터 지..

죄를 회개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내부링크]

*시편 32:1/ 허물의 사함을 얻고 그 죄의 가리움을 받은 자는 복이 있도다 당신이 밖에서 운동을 했을 때 당신은 더러워집니다. 그러면 당신은 무엇을 합니까? 당신은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게 됩니다. 죄는 우..

만약에 내가 죄를 지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내부링크]

*창세기 3:24/ 이와 같이 하나님은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쪽에 그룹 천사들을 배치하여 사방 도는 화염검으로 생명 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셨다. 어쩌면 당신은 친구에게 피해를 입힌 일이 있을 것입..

어떻게 유혹에 저항할 수 있을까요? [내부링크]

*갈라디아서 5:24-25/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정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 만일 우리가 성령님을 따라 산다면 그분의 가르침을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한다'라는..

성령의 은사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2:1/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영적인 선물(은사)에 대하여 모르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은사를 가리키는 헬라어 '카리스마'란 선물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은사란 말그대로 성령께서..

성령충만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내부링크]

*사도행전 11:24/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더라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을 주신 목적은 대략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예수님의 현존을 우리..

어떻게 성령님은 내 삶속에서 일하시나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4: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마십시오. 성령님은 우리의 구원을 보증해 주시는 분이십니다. 네비게이션은 길을 찾는 사람에게 그 길을 가르쳐주는 일을 합니다. 네비게이션이 발명되기 전 사..

성령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내부링크]

*로마서 8:26-27 성령님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와주십니다. 우리가 어떻게 기도해야 될지 모를 때 성령님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니다. 사람의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은 성령님의 생각을..

성령은 어떤 분이십니까? [내부링크]

*고린도후서 1:22/ 또한 그분은 우리를 자기 것으로 확인하는 도장을 찍으시고 보증하는 표로 성령을 우리 마음에 주셨습니다. 예수님께서 그의 제자들을 두고 떠나실 때에 제자들은 굉장히 슬펐습니다. 예수님은..

예수님의 재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데살로니가전서 5:8/ 그러나 우리는 낮에 속하였으므로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믿음과 사랑과 구원의 희망으로 완전 무장합시다. 우리는 어느 날, 몇 시에 주님이 다시 오실지 전혀 모릅니다. 이 돌발적인 사건에..

예수님은 언제 다시 오시나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24:36/ 그러나 내가 오는 그 날과 시간은 아무도 모른다. 하늘의 천사들과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신다. 어느 날 우리들 자신이 전혀 예상치 못했을 그 때에 예수님은 이 세상에 다시 오십니다..

정말 예수님은 나를 위해 기도하나요? [내부링크]

*히브리서 7:25/ 그러므로 예수님은 자기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분이 언제나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해 중재의 기도를 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예, 예수님..

하나님 곁에서 예수님은 지금 무슨 일을 하고 계시나요? [내부링크]

*로마서 8:34/ 누가 우리를 죄인으로 단정하겠습니까? 그리스도 예수님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셔서 하나님의 오른편에서 항상 우리를 위해 기도해 주십니다. 약 2000여 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나는 무엇을 하나님께 드릴 수 있을까요? [내부링크]

*로마서 12:1/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내가 하나님의 자비를 생각하며 권합니다. 여러 분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십시오. 이것은 여러분이 드릴 영적 예배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예수..

어떻게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 곁으로 돌아가셨나요? [내부링크]

*사도행전 1:11/ “갈릴리 사람들아, 왜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리워 가신 이 예수님은 너희가 본 그대로 다시 오실 것이다.” 하루는, 예수님께서 그의 제자들을 한 산으로 인도하여..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은 무엇입니까? [내부링크]

*마태복음 28: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내가 세상 끝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겠다.” 만약 당신이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오랫동안 보지 못하게 된다면 그들에게 어떤 작별..

예수님은 정말로 부활하였나요?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5:3-4/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

내 죄가 용서받았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당신의 죄가 진실로 용서받았는지 생각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예수님께서..

누가 무덤의 돌을 옮겼습니까? [내부링크]

*마가복음 16:1-3/ 안식일이 끝난 저녁에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 로메는 예수님의 시체에 바를 향료를 사 두었다. 안식일 다음날 동틀 무렵에 그들은 무덤으로 가면서 “무덤 입구를 막아..

왜 예수는 죽어야만 했나요? [내부링크]

*고린도후서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그리스도에게 우리 죄를 대신 지우신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에게 의롭다는 인정을 받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병사들은 예수님의 팔을 벌려 십자가..

예수님이 고난 받을 때에 그의 제자들은 어디에 있었나요? [내부링크]

*누가복음 22:54/ 예수를 잡아 끌고 대제사장의 집으로 들어갈 쌔 베드로가 멀찍이 따라가니라 예수님께서 붙잡히시고 심판 받기 전에 예수님은 그의 제자 중 하나인 베드로에게 말했습니다. "네가 오늘 밤 닭이..

왜 예수님은 심판을 받으셔야 했나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27:23/ “이유가 무엇이오? 이 사람이 무슨 죄를 지었소?” 하고 빌라도가 다시 묻자 군중들은 더욱 소리를 지르며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하고 외쳤다. 마가의 다락방에서 행해진 최후의 만찬은 예..

그 날 다락방에서 무슨 일이 있었나요? [내부링크]

*마가복음 14:24/ "이것은 많은 사람을 위해서 흘리는 내 계약의 피다." 이 이야기는 예수님이 죽으셨던 도시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33년 동안 이 땅에 거하셨던 예수님의 마지막 생애가 펼쳐진 곳입니다. 유대인..

예수님도 죄에 대한 시험을 받으셨나요? [내부링크]

*히브리서 4:15/ 우리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할 수 없는 분이 아니십니다. 오히려 그분은 모든 점에서 우리처럼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죄는 없으셨습니다. 당신은 예전에 완벽한 존재가 되고 싶..

왜 예수님을 '그 말씀'이라고 하나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 이시니라. 말(언어)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언어 때문에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당신의 생각을 나눌 수 있고, 당신..

이 땅에 계실 때 예수님은 어떤 일들을 하셨나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20:30-31/ 예수님은 이 책에 기록되지 않은 다른 기적도 제자들 앞에서 많이 행하셨다. 그러나 이것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라는 것을 여러분이 믿게 하고 또 여러분이 믿고..

예수님은 나와 같은 분이셨나요? [내부링크]

*히브리서 4:15/ 우리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할 수 없는 분이 아니십니다. 오히려 그분은 모든 점에서 우리처럼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죄는 없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어렸을 때 어떤 종류의 아이..

예수님은 어떻게 태어나셨나요? [내부링크]

*마태복음 1:20/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마리아에게 일어난 일은 얼마나 놀라운가..

어떻게 예수님은 하나님이면서 동시에 사람일 수 있습니까? [내부링크]

*고린도후서 4:4/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지성을 어둡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빛이 그들에게 비취지 못하도록 하였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모습)이다. *디모데전서 2:5/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는 어디에서 오셨습니까?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8:6/ 그러나 우리에게 아버지이신 하나님은 한 분뿐이십니다. 그분은 만물을 창조하셨고 우리도 그분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또 우리의 주님도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이십니다. 그분을 통해서 만물이..

왜 하나님은 예언이라는 형식으로 말씀하셨을까요? [내부링크]

*디도서 1:2/ 이 영원한 생명은 거짓말을 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이 오래 전에 약속하신 것인데 정해진 때에 전도의 말씀으로 이것을 나타내셨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한 약속을 지키지 않은 적이 있습니까? "나는..

앞으로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일을 행하실까요? [내부링크]

*이사야 11:9/ 나의 거룩한 산 모든 곳에서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을 것이니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할 것임이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예루살렘성에 입성하셨을 때에 백성..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 분이 분명 합니까? [내부링크]

*디모데후서 1:9/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또 그분의 거룩한 일을 위해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선행으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목적과 은혜로 된 것입니다. 그 은혜는 영원 전에 그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은 성취 되었습니까? [내부링크]

*갈 4:4/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신 구세주는 과연 어떤 존재일까요?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난 사람들이..

선지자들은 예수님에 대해서 무엇을 예언하였습니까? [내부링크]

*창세기 3:15/ "내가 너를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겠다. 여자의 후손이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며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다."* 당신은 수수께끼를 좋아..

누가 하나님의 선지자였나요? [내부링크]

*베드로후서 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많은 사람들이 미래에 대해서 알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오직 한 분 하나..

예언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베드로후서 1:20-21/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아주 오래..

나는 매일 하나님을 생각할 수 있을까요? [내부링크]

*시편 23:1-3/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그가 나를 푸른 풀 밭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가로 인도하시는도다.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 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다..

하나님은 언제나 나를 돌보시나요? [내부링크]

*시편 71:5-6/ 여호와여, 주는 나의 희망이시며 내가 어려서부터 의지해 온 분이십니다. 주는 내가 태어날 때부터 나를 붙들어 주셨고 나를 어머니 뱃속에서 나오게 하셨으므로 내가 항상 주를 찬양하겠습니다...

하나님은 내 인생 가운데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아시나요? [내부링크]

*시편 139:4-5/ 여호와여, 주는 내가 말하기도 전에 내가 할 말을 다 아십니다. 주는 나를 사방에서 포위하시며 주의 손으로 나를 붙들고 계십니다. 당신이 친구에게 무엇인가를 설명할 때, 그 친구가 눈을 크게..

하나님에게 꼭 감사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시편 136:1-2/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고 그의 사랑은 영원하다. 신들의 신이신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의 사랑은 영원하다.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이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주거나 도와주면 우리는 그에게..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어떤 일을 하십니까? [내부링크]

*사도행전 17:28/ 우리는 그분 안에서 살고 움직이며 존재합니다. 여러분의 시인 가운데 어떤 사람이 말한 것처럼 우리도 그분의 자녀입니다. 당신은 하나님께서 하루 온종일 하시는 일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질..

하나님은 나를 위해서 무엇을 하십니까? [내부링크]

*야고보서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우리 사람들은 모두가 근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나는 어떻게 하나님을 존중할 수 있습니까? [내부링크]

*시편 145:1/ 왕이신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를 높이고 영원히 주의 이름을 송축하리이다 만약에 당신이 한 왕의 집에 초대를 받았더라면 당신은 어떻게 행동하시겠습니까? 당신은 왕의 보좌가 있는 왕실을 웃으..

하나님을 두려워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내부링크]

*히브리서 12:28/ 그러므로 우리가 진동치 못할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찌니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였습니다. 그때는 나이 많았고 곧 죽..

하나님은 모든 것을 아시나요? [내부링크]

*역대상 28:9/ ... 여호와께서는 뭇 마음을 감찰하사 모든 사상을 아시나니 네가 저를 찾으면 만날 것이요 버리면 저가 너를 영원히 버리시리라 자기는 모든 것을 안다라고 말하는 사람을 본적이 있나요? 사법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진실로 믿을 수 있을까요? [내부링크]

*창세기 9:13/ 내가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으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에 계약의 표가 될 것이다.(현대인의 성경) 어떤 사람이 당신에게 거짓말을 한 적이 있습니까? 우리는 때때로 모든 사람은 어떤 순간에 다..

하나님은 언젠가는 나를 실망시키시지 않으실까요? [내부링크]

*신명기 7:9 / 그러므로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만이 유일하시고 신실하신 하나님이심을 명심하십시오. 여호와께서는 자기를 사랑하고 그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약속대로 천 대까지 사랑을 베푸실 것입니다(현대..

왜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것들이 임하게 되나요? [내부링크]

*잠 24:1 너는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며 그와 함께 있기도 원하지 말찌어다 왜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이 자주 편안한 삶을 살아갈까요? 그들은 부자이고 매일 축제를 벌이고, 건강하고... 그런데..

‘하나님의 선하심’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시 118:1/ 여호와께 감사하라 저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선하다", 이것은 누군가 잘 못한 사람을 벌하는 것 대신에 그를 진심으로 용서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행동하는 사랑입니다. "긍휼히 여..

하나님의 은혜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디모데후서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 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의 뜻과 영원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 대로 하심이라 당신은 예상하..

하나님은 언제까지 나를 사랑하시는가? [내부링크]

*로마서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당신은 분명히 '사랑한다' 말하는 것의 의미를 알고 있습니다. 당신..

왜 하나님은 죄인들을 심판하시는가? [내부링크]

*시편 118:1/ 여호와께 감사하라 저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당신은 "그것은 옳지 않아!"라고 저항해 본 적이 없습니까? 세상 그 누구도 하나님께 '당신은 옳지 않아'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성..

내 삶은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을 나타내는가? [내부링크]

시편118:8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나으며 하나님께서는 그의 자녀들에게 그들의 삶에서 어떤 어려움도 어떤 고난도 없을 것이라 약속하시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을 위한 계..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명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18:30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순수하니 저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아주아주 오래전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 들에게 십계명이라 부르는 법을 주셨습니다. 사실 그 누..

나의 삶은 하나님의 손에 있는가? [내부링크]

* 예레미야 32:27 나는 여호와요 모든 육체의 하나님이라 내게 할 수 없는 일이 있겠느냐 하나님은 전능하십니다. 그는 언제나 온 세상에 주인이십니다. 하나님은 그분이 원하시는 것을 행하실 수 있는 능력 뿐만..

누가 이 세상을 다스리시는 진정한 왕이신가? [내부링크]

*마태복음 10: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는 것이 아니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라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당신에게 부모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내가 완벽하게 될 때까지 기다리시는가? [내부링크]

*시편 15:1-2/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유할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오니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일삼으며 그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이사야 선지자는 천사들이 하나님 앞에서 그들의 얼굴과 발..

하나님께서 거룩하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22:3/ 이스라엘의 찬송 중에 거하시는 주여 주는 거룩하시니이다 구약 성경에 '이사야'라는 하나님의 큰 선지자가 계셨습니다. 선지자란 하나님의 메시지를 사람들에게 전하는 메신저입니다. 하나님은 그들..

하나님은 진실로 완전하십니까?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1: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 당신은 살아오면서 어떤 나쁜 일도 하지 않고 어떤 실수도 전혀 범하지 않은 사람을 알고 있습니까? 이 세상 사람 그..

어떻게 죄를 용서받을 수 있는가? [내부링크]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이제 당신은 예수님께서 당신의 죄를 위해 죽으셨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리고 아마도..

우리의 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님은 무엇을 하였나요? [내부링크]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역사상 가장 놀라운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행..

어떻게 죄가 이 세상에 들어오게 되었나요? [내부링크]

*로마서 5:19/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이 되었드이, 한 사람의 (온전한) 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될 것입니다(쉬운성경).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선하고 아름답게 창조하셨습니다...

홍수 이후의 노아 가족(9장) [내부링크]

*창 9:4/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채 먹지 말것이니라 • 생명의 소중함 홍수 후에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고기를 먹는 것이 허락되었음을 암시한다. 하지만 피를 먹는 것은 금지되었는데 그것은 피가 육체의..

창세기 6-8장, 죄악의 관영(貫盈)과 우주적인 홍수 심판 [내부링크]

성경에서 가장 난해하고 논쟁이 되는 부분 중 하나가 네피림과 관련되어 본문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아들들'이란 존재이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

셋과 그의 후손(창세기 5장) [내부링크]

창세기 5장은 ‘죽었더라’는 반복된 표현으로 인해 ‘죽음의 종소리’라 불리어왔다. 그것은 아담에서 노아의 아들 셈에 이르기까지 메시야의 혈족 계보를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의 족보를 기록하고 있는 누가복..

아비멜렉 [내부링크]

'아비멜렉'은 '아버지는 왕'이란 뜻으로 애굽 왕이 바로로 통용되듯이 그랄 왕의 공식적인 칭호이다(시 34편의 표제에 나오는 아비멜렉의 실제 이름은 '아기스'이다). 아비멜렉은 족장들과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

12. 남자 그리고 여자 [내부링크]

주일 아침 창가에 앉아 책을 읽고 있었다. 문 두드리는 소리가 나더니, 라헬(Rachel)이 왔다고 경비가 말을 한다. 그녀의 사정을 잘 알고 있기에 이른 아침 이렇게 불쑥 찾아 온 이유도 잘 알 수 있었다. 라헬,..

말라기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제사장들의 죄를 지적하는 구약성경의 마지막 책을 기록한 선지자는 말라기입니다. 실제로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는 세례(침례)요한이었습니다(말 3:1/말 4:5-6/마 11:10-15/막 1:2/눅 1:17). 말라기는 그리스도께..

스가랴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스가랴는 50,000명의 유대인들이 그들의 성읍과 성전 예배를 재건하기 위하여 팔레스틴으로 돌아온 어려운 시대에 학개와 더불어 사역하였던 선지자입니다. 남은 자들은 주전 536년에 돌아와 535년에 성전의 기초..

160 요셉, 한 알의 밀알같은 삶 [내부링크]

*창세기 45:5/ 당신들이 나를 이곳에 팔았으므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이다 출애굽기는 야곱의 가족 70명이 당시 전세계를 휩쓴 대기근으로..

성경을 묵상할 때 해야할 질문들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시편 119:140/ 주의 말씀이 심히 정미하므로 주의 종이 이를 사랑하나이다 어떻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것들을 알 수 있을까요? 먼저 성경을 읽기전에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도해야 합니다..

어떻게 성경을 공부해야 하나요 [내부링크]

*시편 143:8 아침에 나로 주의 인자한 말씀을 듣게 하소서 내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 나의 다닐 길을 알게 하소서 내가 내 영혼을 주께 받듦이니이다 성경은 분량이 많은 책입니다. 성경을 읽으려고 마음 먹지만..

어떻게 성령님은 양선의 열매를 맺게 하시나요? [내부링크]

*에베소서 4:32/ 서로 친절하게 대하고 불쌍히 여기며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같이 서로 용서하십시오. 베다니에 사는 마리아가 예수님의 죽음을 미리 장사하기 위해 값비싼 향유 옥합을..

007 사사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사사기는 여호수아가 죽은 후의(삿 1:1)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착 이후의 역사를 기록한 책입니다. 사사기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누가 싸우리이까? 이 책을 시작할 때, 이스라엘 민족(여호와의 군..

여호수아서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여호수아서는 모세오경이후 만나는 첫번 째 역사서입니다. 이 책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여호수아가 주요인물입니다. 우리는 그의 이름을 먼저 되새길 필요가 있습니다. "여호와는 구원", 또는 "여호께서 구원하..

성경의 식탁을 베풀며 [내부링크]

밥 한그릇에 담긴 사랑, 의미, 인생 중국의 역사가 사마천은 '사기'에서 '백성은 먹을 것을 하늘로 삼는다'고 했습니다. 밥을 하늘로 아는 사람은 겸손할 것입니다. 밥을 하늘에서 온 축복으로 아는 사람은 감사할..

005 신명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이전에 그들은 가나안 땅 목전에서 하나님을 불신하고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였습니다. 40년 광야 유량생활은 그래서 주어진 결과였습니다. 불신하고 불순종하던 모든 세대(죄성에 찌든 기질)은 다 죽고 이제 새..

004 민수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민수기는 그 역사적인 전개를 그리스도인의 여정과 유사한 상황으로 견주어 볼 때 그리스도인의 삶에 독특한 기여를 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두 장을 할애하여 그러한 의미심장한 적용을 시도하고 있다(히 3-4장)..

003 레위기는 어떤 책인가요? [내부링크]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레위기 11:45) •이름 '레위기'의 히브리 명칭은 첫 두 글자를 따서"그가 부르셨다"입니다. '레..

002 출애굽기는 어떤 책인가? [내부링크]

출애굽기는 창세기의 뒤를 잇는 책입니다. 출애굽기를 시작하는 첫 문장은 창세기 46:8절을 반복합니다. •창 46:8 애굽으로 내려간 이스라엘 가족의 이름이 이러하니 야곱과 그 아들들 곧 야곱의 맏아들 르우..

001 창세기는 어떤 책인가요? [내부링크]

히브리인들의 가장 큰 공헌 중 하나는 성경을 기록하고 보존하여 전해주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구약성경 39권의 책 제목을 붙일 때, 그 책의 첫 단어(절)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창세기는 '태초에(베..

하나님은 왜 인간을 만드셨나요? [내부링크]

*이사야서 43:21/ 이들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은 백성이다. 그들이 나를 찬양할 것이다(쉬운성경) 하나님께서 인간을 만드셨습니다. 성경의 첫 번째 책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지구와 거기 거 하는 모든 것을 만드..

왜 하나님은 전능하시다 말하는가? [내부링크]

*창세기 18:14/ 나 여호와가 하지 못할 일이 어디에 있느냐? 내년 이맘때에 내가 다시 너를 찾아올 것이다. 그 때에는 사라에게 아들이 생길 것이다(쉬운성경). 당신에게 있어 전능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나님은 언제나 존재하시는가? [내부링크]

*시편 102:26-27/ 그러나 주는 언제나 한결같으시니 주의 세월은 결코 끝이 없을 것입니다. 주의 종들의 자녀들이 주 앞에서 살 것이고, 그들의 자손들도 주와 함께 영원히 있을 것입니다(쉬운성경). 하나님은 언..

얼마나 많은 신들이 존재하는가? [내부링크]

*사 37:16/ 그룹 사이에 계신 이스라엘 하나님 만군의 여호와여 주는 천하 만국의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라 주께서 천지를 조성하셨나이다 어떤 종교들은 수 많은 신들이 존재한다고 확신합니다(다신교). 그러나 성..

하나님은 어떤 분이세요? [내부링크]

*시편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생각해 보셨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저 구름 위에 거하시는 산신령 같은 분으로 생각합니다. 또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