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medi의 등록된 링크

 mymed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92건입니다.

한쪽 코만 '꽉' 막히는 이유 아세요? [내부링크]

겨울철 코감기에 걸리면 한쪽 코가 ‘꽉’ 막혀 숨을 쉬는 데 불편함이 생긴다. 일상생활 중에는 물론, 잠에 들기 위해 누웠을 때도 누운 방향에 따라 계속 코가 막혀 뒤척이게 된다. 코가 한쪽만 막히는 이유를..

먹지 말아야 할 5가지 종류의 음식 [내부링크]

과일 통조림 = 제철에 먹는 복숭아보다 캔에 든 복숭아가 더 달다. 설탕 때문이다. 영양학자 에이미 고린은 "과일은 그 자체로 충분히 당분을 함유하고 있다"면서 "설탕물에 담근 통조림 과일은 되도록 먹지 않..

암환자들의 근력 운동 방법 [내부링크]

암 환자의 근력 운동,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항암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암 환자의 신체 기능은 전반적으로 저하되게 됩니다. 의사들은 암 환자들에게 적당한 정도의 운동을 할 것을 권고합니다. 근육 감소로 인..

할아버지 보디빌더 “근육 키우면 젊음도 돌아와…노화도 극복 가능해” [내부링크]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누구나 노력하면 노화도 늦추거나 극복 가능하다. 나이 60대의 할아버지 보디빌더의 이야기이다. 누구나 노력하면 가능하다. 과거 항공사와 건설사, 정부기관 등 해외주재원으로만 20..

운동으로 걸리지 않을 수 있는 암 10가지 [내부링크]

건강을 위해 운동은 아주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암 발병과 치료, 생존에 큰 도움을 준다. 유방암 경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암 진단 후 운동을 한 사람의 사망 위험이 45% 낮아졌다. 반면..

쭈그려 앉는 습관이 관절을 망친다 [내부링크]

나쁜 습관은 빨리 고쳐야 한다. 그러나 습관은 고치기 힘들다. 특히 나이들어서는 ... 부단한 노력을 해야 조금씩 개선된다. 걸레질, 손빨래 등 매일 이어지는 집안일과 연중행사인 명절, 김장철은 주부들에게 피..

위암의 예후 : 고통 덜고 효과 높인 2차 항암치료법 [내부링크]

- 최근 표적치료제 등 다양한 신약 - 포기 말고 개인별 맞춤 치료를 - 삶의 질 높아져 일상생활도 가능 위암은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 질환이다.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가 가능하지..

12가지 슈퍼푸드 (Super Food) [내부링크]

토마토 : 먹는 자외선 차단제 시금치 : 수퍼푸드, 수퍼영양  오렌지 : 심장마비.뇌졸중 얼씬도 못하게 브로콜리 : 암 막아주는 초록색 파워 연어 : 고혈압 위험 막는 오메가-3 풍부하게 ..

100세 시대 4대 리스크 [내부링크]

100세 시대의 4대 리스크는 아래와 같다. 돈 없이 오래 살 때 (無錢長壽) 아프며 오래 살 때  (有病長壽) 일 없이 오래 살 때 (無業長壽) 혼자되어 오래 살 때 (獨居長壽) 돈 없이 오래 살..

한약 재료 효능 [내부링크]

가시연꽃씨(검인, 검실, 계두실, 가시연밥) 비기허로인한 설사, 신허로 오는 유정, 허리아픔, 무릎아픔, 오줌이 맑지 못한데, 이슬, 요실금  가시오갈피 면역증진 기능, 면역세포인 T세포 ..

물 건강법 [내부링크]

24시간 물 건강 생활법 - 하루에 7잔 이상 마신다! - 물은 어떤 물을  어떻게 마시는지가 중요하다. 하루에 7~8잔 마시라고 하는데 언제 마시면 가장 좋은지? 하루의 생활을 따라가며 ..

100세까지 살게 하는 10가지 건강음식 [내부링크]

1. 시금치--혈관청소  특히 심장병 예방에 좋다.막힌 혈관을 뚫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히 먹을 경우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비명횡사할 확률이 줄어든다. 또한 신장의 기능..

100세까지 살려면 60세 이후 버려야 할 습관들 [내부링크]

60세가 되면, 이제 기존에 살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살면 안되는 것들이 많이 생겨난다. 몇 가지 알아 보자. 1. 이제 더이상 남들과 새로운 돈 거래를 시작하지 말고 고액 이자 준다는 곳에는 절대 투자 하지 마라..

주사 안 아프게 맞는 방법 [내부링크]

주사도 안 아프게 맞는 법 있습니다. 주사를 덜 아프게 맞는 방법은 실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주사 맞는 부위에서 힘을 빼는게 중요합니다. 피부 아래에는 여러 가지 감각을 느끼게 하는 신경이 복잡하게 얽혀..

주사 맞는 법 [내부링크]

최근 주사와 관련된 사건이 많았습니다. 신생아 사망, 집단 C형 감염, 집단 패혈증 사건 등이 크게 이슈화 됐죠. 모두 정맥 주사를 통한 감염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특히 집단 C형 간염과 패혈증 사건은 의원..

식초의 효능 [내부링크]

식초가 여러가지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합니다. 1. 고혈압 지방의 합성을 저지하는 작용과 함께 지방의 분해를 촉진하며, 염분 섭취를 억제하고,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해요. 2. 동맥경화 동맥경화는..

폐암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폐암에 좋은 음식은 아래와 같이 4가지 정도입니다. 1. 해조류: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해조류 섭취는 몸의 점액을 묽게 만들기 때문에 폐암환자의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김, 미역, 다시..

폐암의 예후 [내부링크]

기관지 및 폐에 발생하는 폐암은 암 중에서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흡연, 간접 흡연, 석면, 방사선,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 등으로 발생하는 폐암은 폐 내부에는 ..

소식해야 오래 산다... 스모 선수 평균 수명은 56세 [내부링크]

인류 역사상 가장 무거운 사람은 스모선수였던 미국인 윌터 허드슨으로 체중이 650kg이었다.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낼 뿐 아니라, 겨우 46세의 나이로 사망한다.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오래 사는 일본..

에어 프라이어를 통해 튀긴 음식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내부링크]

기존의 건강 전문가들은 공기를 이용하여 튀긴 음식이 전통적인 조리 방식을 통한 튀김과 비교할 때 조금은 건강하다는 사실에는 동의하지만 현실적으로 튀긴 음식은 여전히 튀긴 음식이며 튀긴 음식은 건강한 식..

엉덩이 근육 키워 100세까지 건강하게~ [내부링크]

중년 직장인의 엉덩이는 의자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엉덩이 근육은 쿠션 역할만 할 뿐이다. 이 상황이 계속되면 엉덩이 근육은 점차 줄어들고 말랑말랑한 엉덩이로 변하게 된다. 엉덩..

심정지 환자들의 예후와 삶의 질 [내부링크]

심장 마비와 심정지는 의미가 다르다. 심장마비는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막힌 것이고 급성 심정지는 심장이 기능 부전으로 인해 갑자기 심박이 멈추는 것입니다. 심장 마비는 순환 문제이며 급..

죽었다 살아난 에릭센, 심정지 상태로 5분간 사망 상태 [내부링크]

경기 중 쓰러졌던 덴마크 축구대표이자 전 토트넘 선수 크리스티안 에릭센(29, 인터 밀란)이 이제는 더 이상 선수생활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에릭센이 다시는 축구를 할 수 없을 수도 있으며 경기 중..

종아리 근육은 제 2의 심장 [내부링크]

종아리 근육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극세사 다리보다 무다리가 다리 건강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인형 다리처럼 매끈한 다리를 만들기 위해 걷지도, 뛰지도 않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형이..

근육감소는 질병이며, 칼슘섭취와 운동으로 극복 가능 [내부링크]

나이가 먹을수록 전신의 근육이 조금씩 줄어든다. 80세가 되면, 보통 20세 근육의 1/3으로 근육량이 줄어든다. 이런 현상이 심해져 신체활동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를 '근감소증'이다. 과거에는 근감소증이 노화의..

기도로 음식물이 넘어갈 수 있을까? [내부링크]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알약 등이 실수로 식도가 아닌 기도로 넘어갈 수 있을까? 결론은 불가능합니다. 식도로 들어가야 할 음식이나 약이 기도로 들어갈 때 사래가 걸립니다. 사래 걸리는 게 어떤 건지 잘 아실겁..

100세까지 행복하게 살기 위한 뇌 건강 방법 [내부링크]

육체가 건강하더라도 뇌가 건강하지 않으면 행복하게 살 수 없다. 급기야 치매까지 걸리면 본인 뿐 아니라 온 가족이 고통 받게 된다. 90세, 100세 시대에는 뇌의 노화를 예방해야 활기찬 중년, 노년을 즐길 수 있..

치매 초기 징후 [내부링크]

1. 방금 배운 것을 잊어 버린다 우리 모두는 가끔 사소한 일을 잊어버리지만, 치매가 있으면 삶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새로운 정보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대화할 때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기 시작하거나,..

무릎 강화에 좋은 운동 [내부링크]

무릎은 운동을 할 때 부상을 입기 쉬운 부위다. 운동 부담이 가장 많이 가는 곳이기 때문이다. 무릎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릎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높이는 운동을 하는 게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웹..

이어폰을 잘 못 이용하면 난청이 올 수 있다 [내부링크]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잘 못 후벼파면 귀 건강에 큰 해가 될 수 있다. 귀를 너무 자주 청소해도 문제가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너무 큰 소리로 이어폰을 들으면 나중에 난청이 올 수 있다. 헤드폰과 이어폰을..

폐렴·독감·식중독 ‘뚝’.. 위암도 감소세 [내부링크]

코로나19 유행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 시기에 오히려 발생률이 줄어든 질병들이 있다. 식중독·폐렴·독감·만성폐쇄성폐질환·천식 등이다. 이 질환들은 모두 손씻기, 마스크 착용, 거리두기 ..

염증 예방 효과에 좋은 먹거리 [내부링크]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생겨 붓고 화끈거리거나 쑤시는 병이다. 관절염의 종류 및 원인으로는 나이가 들면서 연골이 닳아 없어지는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인체 면역계가 관절을 공격해..

만성설사증의 원인과 치료 [내부링크]

설사의 정의 배변 횟수가 하루 3회 이상이거나 대변 무게가 200g 이상인 경우를 설사로 정의함. 아래 똥의 모양이 5번, 6번, 7번이 설사임. (1,2번은 변비, 3,4번은 정상) 설사는 대개 지나치게 많은 섬유질..

맘에 드는 여자를 데이트에서 확실히 잡는 방법 [내부링크]

데이트를 할 때, 롤러코스터나 위험한 경험을 같이 하게 되면 여자는 본능적으로 남자의 보호를 받고 싶어하는 본능을 느끼고, 데이트가 끝 난 후에도 위험한 경험을 같이 한 그 남자에게 더 호감이 느끼게 된다...

코골이 약화시키는 스프레이 종류 [내부링크]

코골이는 수면의 가장 큰 적으로, 이름과는 달리 코에서 나는 소리보다는 목젖을 포함한 목 주위가 떨리면서 나는 소리다. 비만인 성인 남자, 아래턱이 작고 뒤로 쳐지거나, 목이 짧고 굵은 경우에 자면서 코를 고..

항생제와 소염제 [내부링크]

항생제는 소염제보다 더 강한 처방으로 소염제는 상처부위의 염증만 억제하지만, 항생제는 우리 몸의 모든 균을 전부 사멸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몸에 좋은 균도 모두 죽게 됩니다. 특히 대장에 있는 좋은 균..

무좀과 습진 [내부링크]

사실 무좀과 습진은 피부과 의사들도 잘 구분하기 쉽지 않은 영역이다. 발에 생기는 무좀은 백선균이 원인균이고 사타구니의 습진은 완선균이 원인균 입니다. 두 가지가 많이 다릅니다. 두 가지 질병 모두 다 전염..

회음부의 근육과 통증 관리 [내부링크]

남성들이 간혹 사정시 혹은 사정후에 통증이 지속된다고 걱정하며 방문하는 사람들이 있다. 요새는 우리나라도 잘 살게 되었는지, 삶의 질 (quality of life)을 많이 따지는 질환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정시 통..

스마트폰 중독 탈출 방법 [내부링크]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 문제가 되고있다. 청소년의 25%가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합니다. 솔직히 전 지구인이 모두 스마트폰 중독이 되어가고 있고, 매년 점점 심해지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의 실태와 단점에 대해서..

100세까지 살기 위한 치아건강 방법 [내부링크]

8020 운동 - 80살까지 자기 이빨 20개 가지기 운동! 치매 환자가 관련 시설에 입소하면 이빨부터 딱는 교육을 시킨다고 합니다. 그만큼 이빨의 건강이 장수와 관련이 높습니다.

눈의 출혈 [내부링크]

Hemorrhages : 눈의 출혈

녹내장 환자의 주의사항 [내부링크]

안압을 낮추는 생활 수칙 녹내장이 의심되는 증상

어깨와 팔의 근골격 [내부링크]

어깨와 팔의 골격은 상지를 축성골격에 연결시켜주는 쇄골, 흉곽을 바탕으로 움직이면서 상지의 움직임을 위한 근육의 기시부로써, 또한 안정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견갑골, 그리고 상완골과 요골, 척골, 수근골과..

어깨근육의 신경지배 [내부링크]

견부복합체에 있는 대부분의 근육들은 1) 액와신경, 견갑하신경, 흉배신경과 같이 후신경속에서 나온 신경들과 2) 견갑배신경, 흉신경, 견갑상신경과 같이 신경총의 근위분절들로부터 나온 두 영역으로부터 신경..

어깨 관절 [내부링크]

- 어깨는 흉쇄고나절, 견봉쇄관절, 견흉관절, 관절와상완관절 등 4개의 관절로 이루어진다. - 흉쇄관절은 흉골과 쇄골간 관절사이의 관절로서 축성골격과 상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 견봉쇄관절은 견봉과 쇄..

임플란트 정의, 부작용, 가격 [내부링크]

[임플란트의 의미] implant, im(in)(안에다) +plant(심어넣다)의 합성어로, 안쪽(내부)에다 심어 넣다라는 뜻이다. 치과에서 쓰일 때는 "잇몸뼈(치조골)에다 심어 넣다" 라는 뜻으로, 상실된 치..

걷기운동 [내부링크]

여러분, 운동하고 계시죠? 운동은 꼭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늘날 현대인들은 잘못하면 운동 부족증에 걸리기 쉽습니다. 과거 우리조상들은 생계수단이 바로 신체활동이었습니다. 생을 영위하기 위해서..

약 없이 두통 나아지는 법 [내부링크]

두통, 누구나 흔히 겪어봤을 흔한 증상이다. 그러나 가볍진 않다. 심하면 일상생활을 크게 방해할 수도 있다. 오늘(23일)은 두통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대한두통학회가 지정한 '두통의 날'이다. 평..

백내장의 원인과 치료법 [내부링크]

백내장이란 무엇인가? 우리 눈에는 사진기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있는데 이 부분에 혼탁이 와 있는 상태를 백내장이라고 하며 시력이떨어지거나 한눈으로 볼 때도 물체가 겹쳐 보이게..

녹내장의 원인과 녹내장 치료 [내부링크]

녹내장이란? 점진적으로 시신경에 이상이 생기고, 그 결과로 시야결손이 나타나는 질환을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안압(눈속의 압력)이 높아서 시신경이 눌려 죽는 병으로 정의되어 있었는데, 안압이 높지..

술을 끊으면 발생하는 신체 변화 [내부링크]

술은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친구들과 만남의 자리나, 회사의 회식 자리에서도 대부분 술이 빠지지 않는다. 그러나 지나치게 잦은 음주는 몸뿐만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심대..

이상적인 코의 모양 [내부링크]

보통 성형외과에 가면 이상적인 코의 각도를 가지고 상담해 나간다. 아래는 하나의 예이다.

척추, 척수, 척추신경 [내부링크]

척추, 척수, 척추신경의 그림

뇌의 구조 / 뇌신경 [내부링크]

뇌의 구조 감각 운동 피질 뇌신경의 구조 뇌신경과 기능

청력상실 위험요인 [내부링크]

귀와 청력계에 관련된 건강력을 수집할 때 청력상실과 연관된 위험요소은 아래와 같다. • 소음(80db 이상의 고음에 반복 노출되는 경우)(M) • 이독성 약물(aminoglycosides, salicylates, furosemide)(M) • 가..

귀의 구조 [내부링크]

귀는 귀는 동물이 소리(공기의 진동)를 듣는 기관이다. 귀는 바깥쪽부터 외이·중이·내이로 구별된다. 외이와 중이는 청각을 위한 구조이지만 내이는 아래쪽에 있는 와우(蝸牛)만이 청각기로, 위쪽의 전정기관 및..

활력징후 정상범위 [내부링크]

성인은 맥박이 60~100이 정상이며, 혈압은 110~140이 정상이다.

피부의 구조 [내부링크]

피부 및 부속물

두통 [내부링크]

 두통(headache) • 가장 흔한 증상, 일차성 두통이 흔함 • 안과, 치과, 부비동염, 감염, 투약 부작용, 뇌출혈, 종양 관련  편두통(migraine headache) • 원인 : 두개 내 동맥의 혈..

목의 구조 [내부링크]

<목의 구조> • 지지 - 상부 척추(경추), 인대, 흉쇄유돌근, 승모근 • 전면삼각형 - 설골, 갑상연골, 윤상연골, 후두, 기관, 식도, 경부림프절 • 후면삼각형 – 후경부림프절 포함

얼굴 두개골 머리뼈 [내부링크]

<두개골> • 두개골 – 뇌와 상부 척수 보호 • 6개 뼈 – 전두골(1), 두정골(2), 측두골(2), 후두골(1)이 봉합선으로 결합 <머리 속 얼굴뼈> • 얼굴 뼈 – 눈, 귀, 코, 입을 포함한 구..

구강 인두암의 위험요인 [내부링크]

• 흡연(시가, 담배, 씹는 담배 등): 구강암 발병 환자의 90%가 흡연자임(M) • 과도한 음주: 구강암 환자의 75~80%가 과도한 음주(M) • 흡연과 음주: 흡연과 음주를 따로 할 때보다 같..

입속 혀의 구조 [내부링크]

입속과 혀의 구조는 아래와 같다.

코의 구조 [내부링크]

코의 내부 구조는 아래와 같다. 뼈에 후각구멍이 있어서 냄새를 맡기 쉽게 되어 있고, 코는 연골로 되어 있어서 약하지만 충격에 부드럽게 되처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코와 비강의 구조는 아래와 같다. 위의 사..

안질환의 위험요인과 건강력 [내부링크]

백내장의 위험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녹내장의 위험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황반변성의 위험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 안질환 건강력 현재력 • 시력에 어떤 변화가 있습니까? • 눈검진은 언..

시력검사표 - 안과용 [내부링크]

안과용 시력검사표는 아래와 같다.

고혈압에 관련된 8가지 진실 [내부링크]

1. 고혈압은 건강한 삶에 문제가 되지 않는지? 고혈압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보기는 어렵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마비, 뇌졸중, 심부전, 협심증, 실명, 콩팥질환, 성 기능 장애 등 다양한 질..

암세포 주변의 지방세포가 암세포를 증가시킨다 [내부링크]

암 주위 지방세포에서 분비되는 ‘유리지방산’이 암세포 전이를 심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다 아는 내용이다. 이미 암의 원인은 유전, 흡연, 감염 다음으로 비만이 4위의 원인으로 잘 알고 있다. 이 글을..

유치는 20개, 영구치는 28개(+사랑니4개) [내부링크]

아래 그림은 영구치 28개의 이름이다. 아래 그림은 유치 20개의 이름이다.

부종의 대표적인 원인, 림프순환 [내부링크]

몸이 여기저기가 붓는 부종의 대표적인 원인은 림프순환이다.

하이힐이 몸에 미치는 악영향 [내부링크]

하이힐을 너무 자주 신으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인체 전신 골격도 [내부링크]

우리 몸은 성인이 되면 20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다.

인체해부도와 근육 이름 [내부링크]

오래 살려면 돈이 많은 것도 아니고, 많이 아는 것도 아니다. 스트레스 받지 않고, 온 몸에 근육을 계속 키워야 오래 산다. 상체의 근육명은 아래와 같다. 어깨의 근육들은 견갑골을 안정시키는 근육과 상지를..

문재인 정부의 기초연금 조기인상 계획 [내부링크]

기초연금 30만원 중 어르신을 위한 연금은 부부가 같이 받으면 20% 감액되어, 부부가 각각 24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합하면 48만원.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 [내부링크]

•저소득층 의료비 지원이란 ? 가족 전체의 수익은 낮아서 현재 암같이 치료가 비싼 병을 앓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치료비를 제대로 낼 수 없는 가정에 대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의료 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

치통은 왜 아픈가? [내부링크]

예전부터 이빨은 5복중의 하나일 정도로 자기 이빨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자기 복이라고 여겼다. 그리고 치아 건강은 유전이다. 부모가 치아가 강한 사람은 자식들도 강한 편이고, 그 반대는 또 반대이다...

나이보다 젊어 보이기 위한 인체매뉴얼 [내부링크]

이 인체 매뉴얼은 심혈관, 두뇌, 뼈·관절·근육, 소화기관, 성(性) 기관, 감각기관, 면역체계 등을 나이보다 젊게 유지하기 위한 ‘매뉴얼’을 소개한다. 심장혈관 주 3회 매회 20분 이상 운동을 하되, 주 6500..

철봉 운동 [내부링크]

[철봉으로 몸 만들기] 도심에 산다면 도처의 철봉에서 전완근을 부들대며 떨어지지 않기 위한 운동을 할 수 있다.. 공원에서, 약수터 앞에서, 운동장 한구석 등에서 쉽게 철봉을 찾을 수 있다. 맨몸의 무게를..

등근육 운동 [내부링크]

등의 근육은 넓기도 하고 여러가지 근육들로 이루어진 부위. 크게는 광배근과 승모근으로 나누며 더 세세한 작은 근육부위들로도 나눌수 있다. 이토록 다양한 근육군으로 되어있기에 등근육 운동..

위암의 초기 증상과 위암의 원인 [내부링크]

위암은 현대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인 암 중에서 가장 흔함 암이다. 1기 2기초반까지 발견되면 주로 절단 등의 방법으로 5년 생존율이 매년 높아져서 이제 절반 이상이 5년 이상 살게 된다. 그러나 3기나 4기에..

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탄수화물 섭취 비율을 줄여야 한다 [내부링크]

우리나라 사람들은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편이고 지방, 단백질 섭취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가장 건강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섭취 비율은 5대 3대 2 비율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성인의 평균 영양소..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 [내부링크]

오랫동안 같은 음식을 함께 먹었는데도 감기를 달고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누군가는 건강하다. 물론 선천적으로 건강한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환절기만 되면 호흡기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늘..

익히지 않고 먹으면 더 건강에 좋은 식품들 [내부링크]

체중 조절 및 감량을 위해서는 무엇을 먹는지가 아니라 어떻게 먹는가가 중요하다. 상당수 식품들이 조리과정을 거칠 경우 소화 흡수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되고 결국 체중 증..

스페인 독감과 코로나 [내부링크]

그럼 독감에 대해서 알아보자. 독감은 일반 감기보다 그 증상이 훨씬 심하다. 특히 스페인 독감처럼 증상이 심한 독감은 그 자체만으로도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가기도 한다. 스페인 독감은 19..

감기의 3가지 원인과 8가지 감기 예방 방법! [내부링크]

요즘처럼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나 겨울철이 되면 약국과 병원이 감기환자로 넘쳐난다. 콜록거리는 기침이 심해지면 목이 찢어질 것처럼 아프다. 때로는 몸살까지 겹쳐서 춥고 솜방망이로 두드려 맞은 듯이 온몸이..

스마트폰으로 황반변성 환자 크게 증가와 대처법 [내부링크]

녹내장, 당뇨망막과 더불어 3대 실명 질환인 황반변성의 주 원인 '노화'이다. 50대 이상이 되면 황반 밀도가 20대의 절반 정도로 낮아진다. 루테인·지아잔틴 색소는 체내 생성 안 돼므로, 관련 영양제를 섭취해..

암의 원인 [내부링크]

많은 암의 원인은 사실 유전에 의해 좌우된다고 하지만, 다른 질병도 그렇지만 실제로는 암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그러나, 후천적인 암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젠 여러가지 이유로 3명중..

비만하면 여러가지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내부링크]

운동을 통하여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각종 성인병과 암의 예방하기 위함이 크다. 보건복지부의 '국민 암예방 수칙'에는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가 들어 있다. 적정 체..

항상 행복하게 사는 법 [내부링크]

한 소녀가 산길을 걷다가 나비 한 마리가 거미줄에 걸려 버둥대는 것을 발견 했습니다. 소녀는가시 덤블을 제치고 들어가 거미줄에 걸려있는 나비를 구해 주었습니다. 나비는 춤을추듯 훨..

노화를 예방하는 10가지 습관 [내부링크]

최근 미국 의학회에서는 노화를 질병이라고 단정하고 질병코드를 부여했다. 이는 노화를 관리와 치료를 통하여 극복하거나 최소한 속도를 늦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 노화를..

무릅 통증 다스리는 법 [내부링크]

우리 몸은 100% 자연치유 가능하도록 진화되어 왔다. 무릅도 마찬가지다. 무릅이나 허리 등 관절 연골을 치유되는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릴 뿐, 통증 발생시 무리하지 않고 보존치료에 주력하고, 통증이 완..

무릅에서 소리가 나도 통증이 동반되지 않으면 병원에 갈 필요 없다 [내부링크]

정형외과에 오는 손님들 중에 가장 많이 증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무릅을 구부리거나 펼 때 또는 특정 자세가 될 때마다 무릅에서 "툭툭" 소리가 계속 난다는 것이다. 무릅에서 "툭툭" 소리가 나는 이유는 정말..

대사증후군의 식이요법 [내부링크]

대사증후군의 판정은 아래 5가지 중 3개 이상이면 판정됩니다. 1) 고혈압 2) 고혈당 3) 고중성지방 4) 복부비만 5) 낮은 HDL 콜레스테롤 100세까지 살기 위해서는 치료보다는 판정 받기 전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100세까지 살기 위한 위장 건강법 [내부링크]

100세까지 위장의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위장 속 건강이 아주 중요하다. 몸의 면역세포 70~80%가 위장에 존재하고, 위장내 점막이 미생물이나 미생물의 부산물, 독소 등이 혈류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

혈관에 좋은 음식들 [내부링크]

심혈관계 질병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러한 문제는 증상이 거의 없고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고혈압처럼 ‘소리 없는 살인마’로 불린다. 심혈관 질병은 전 세계 사망 원인의 29%를 차지..

100세까지 뇌를 젊게 유지하는 습관들 [내부링크]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이 뇌의 노화일 것이다. 어느 조사에 따르면 암보다도 사람들은 치매를 더 무서워 한다고 합니다. 어느 순간 기억력이 감퇴하고 건망증이 깊어지면 사람들을 걱정을 시작한다...

온 몸에 작은 근육을 잘 키워야 100세까지 산다 [내부링크]

작은 근육 단련하는 법 근육이라고 하면 팔, 다리, 가슴, 어깨 등 큰 근육을 먼저 떠올린다. 그러나 발바닥 근육 같은 작은 근육도 건강과 직결돼 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작은 근..

약 없이 100세까지 혈압 낮추는 방법 [내부링크]

50살이 넘어서면, 많이들 고혈압약 하나씩은 먹기 시작한다. 지난해 고혈압으로 병·의원서 진료를 받은 이가 627만명이다. 전체 인구 다섯 중 한 명꼴로 고혈압 환자이니, 가히 ‘국민병’이다. 나이 들어 처음으..

보리밥 [내부링크]

*보 리 밥* 어느 노인이 빙판에서 넘어져 엉치뼈가 부러져 앉은뱅이가 되었는데, 그 부위가 3년이 지나도 낫지 않아 염증이 생기고 구더기가 날 정도였는데... 그 환자에게 날마다 보리죽을 끓여 먹게 하였더니,..

수명을 10년 더 늘리는 방법 [내부링크]

1. 하루 8시간 이상 잠자지 마라. 2. 양치질하듯 매일 30분씩 운동하라. 3. 물을 많이 마셔라. 4. 식사 중간에 5분간 쉬어라. 5. 계단을 자주 오르내려라. 6. TV 리모콘을 자주 딱아라. 7. 아침에 사과 하나를 먹..

100세까지 건강하기 위한 건강상식 [내부링크]

다 아는 내용입니다. 100세까지 건강히 살기 위하여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1. 소식한다. 간식을 하지 않는다. 2. 하루 30분 이상 운동한다(크게 움직인다) 3. 하루 5분이상 명상한다. 4. 백미(흰..

건강 식품 토마토의 10가지 효능 [내부링크]

나는 매일 아침 토마토를 하나 먹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았으나, 1년 이상 이런 식사를 하다보니 이제는 익숙해 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집안에 당뇨 이력이 있고, 현재 제 당 지수도 당뇨 전단계인..

알아두면 좋은 의학 상식 [내부링크]

하루 8잔의 물을 마셔야 한다는 주장은 사실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다. 미국 의학원에 따르면 커피ㆍ차를 마시거나 과일ㆍ야채를 섭취하는 방법으로도 인체에 필요한 수분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허리 디스크는 100% 자연 치유된다 [내부링크]

아프리카 사람들은 디스크라는 병이 없다고 한다. 아니, 증상은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자유치유되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전과 달리 왠만한 디스크는 이제는 수술보다는..

가을, 겨울에 온 몸이 가려운 증상은 몸이 건조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내부링크]

가을, 겨울철에 피부에 많이 발생하는 가려운 증상은, 열이 많거나 장이 안좋거나 몸에 독소가 있어 나타나는 증상도 아닙니다. 면역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증상도 아니며, 내적인 건강에 이상이 있어 나타나..

약과 같이 먹으면독이 되는 음식 다섯가지 [내부링크]

약을 먹을 때 피해야 할 다양한 음식을 몇 개 알려드립니다. 1. 진통제, 술과 커피 어떤 약을 먹더라도 술과 함께 섭취하면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많은 사람이 흔하게 복용하는 아세트아..

혈전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우리 몸은 외상으로 인해 피가 밖으로 흐를 경우 스스로 지혈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피가 계속 흘러 사망에 이르는 일이 없도록 스스로 막는 것이다. 그런데 상처 나지 않은 정상적..

양파와 혈관 [내부링크]

양파는 혈관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몸속 혈관 벽에 낀 지방을 분해하고 염증은 물론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전문가들이 양파를 ‘혈관 청소부’로 부르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렇다고 양..

습진과 무좀의 차이 [내부링크]

손이나 발에 물집, 각질,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될 경우 우리는 흔히 습진이나 무좀을 의심합니다. 하지만 두 질환은 전혀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임의로 질환을 잘못 판단, 자가치료를 하다가 증상이 더욱 심해..

눈의 구조 [내부링크]

우리 눈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중 수정체가 돋보기 같은 역할로 멀리 보았다 가까이 보았다 하게 해주는데, 45세 내외가 되면 수정체가 약해져서 노안이 오게 됩니다. 그리고 나이가 더 들면 수정체가 뿌..

간암 말기 환자의 ‘완치 기적 … 맨발걷기의 놀라운 효과 [내부링크]

“2001년 봄 국제 전송된 한 TV 프로그램을 봤다. 한 간암 말기 환자가 병원에서 더 이상 치료할 수 없다는 판정을 받고도 실망하지 않고 청계산을 맨발로 매일 걷고 돌아다닌 뒤 완쾌됐다는 내용이었다. 그 때 숲..

히포크라테스 선서 [내부링크]

나는 인류에 봉사하는데 내 일생을 바칠 것을 엄숙히 맹세한다. 나는 마땅히 나의 스승에게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 나는 양심과 위엄을 가지고 의료직을 수행한다. 나는 환자의 건강을 최우..

어떤 운동이 암에 도움이 될까? 답은 근력운동! [내부링크]

우리 모두는 균형 잡힌 식사를하고, 담배를 피하고, 적당히 술을 마시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노년기의 조언을 들으며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건강한 삶을 촉진하고 암 예방에 도움이되는 것으..

아이 건강을 증진시키는 10가지 방법 [내부링크]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을 계획하는 것부터 어린이가 차량에 탑승하는 동안 안전 벨트를 착용하도록 보장하는 것까지, 부모는 항상 자녀의 건강과 웰빙을 찾고 있습니다. 항상 쉬운 일은 아니지만 여기서 언급하는..

인종에 따라 다른 폐암 [내부링크]

American Clinical Cancer Research에 따르면 최근 일부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유럽계 미국인간의 비소 세포 성 폐암 (NSCLC)의 유전 적 차이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발견은 향후 맞춤형 암 치료에 임..

폐암과 관련된 도움이 되는 지식들 [내부링크]

폐암이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폐암이라는 질병을 이해하고 이를 극복 하거나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올해 미국에서는 약 222,5..

세계 3대 건강채소, 토마토 [내부링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제철에 맞는 농수축산물을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된 농수산물은 양파, 수박과 함께 세계 3대 채소로 꼽히는 '토마토'다. 토마토는 수백 종으로 그 종류만해도 다양하며 간단..

근육이 연금보다 중요하다 [내부링크]

'100세 시대'를 앞두고 활기찬 노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오래 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건강하게 사는 것'이기 때문이다. 노년기 건강관리 중 근력 및 근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나이 들면 근육..

두통 사라지게 하는 방법 4가지 [내부링크]

두통은 일생을 살면서 흔하게 겪는 머리의 아픔이다. 두통에는 특별한 병 없이 나타나는 일차 성 두통과 다른 병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이차 성 두통이 있다. 일차 성 두통에는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나 오랫동안 같..

폐암의 초기 증상 [내부링크]

폐암은 초기에는 다른 암처럼 증상이 거의 없거나 기침이나 객담, 객혈, 흉통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은  폐암만의 특징적 소견이 아니며 일반 호흡기 질환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증상이라 폐암 초기에..

암의 징후 10가지 [내부링크]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3분의 일은 죽기 전에 암에 걸린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많아진 것도 있지만, 오래 살게 되서 노인들이 많아져서 암에 걸리기 쉬워졌고, 의학의 발달로 초기 암의 진단이 많이진..

인구 고령화에 치매 사망 원인 9→7위로 증가 [내부링크]

인구 10만명 당 치매로 20.2명 사망 인구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면서 알츠하이머와 폐렴 등 노인성 질병 사망률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사망원인..

안압이 높아지는 습관 [내부링크]

안압이 높아지면 시신경이 무리가 와서 녹내장이 올 수 있다. 정상안압은 10~20 사이이다. 15에 가까울수록 정상입니다. 다음의 행동은 안압을 높이게 된다. 1. 수면시간 부족 .. 하루동안 높아진 안압은 자는 동..

심전도 검사란? [내부링크]

심전도 검사는 왜 필요할까? 부정맥(심장의 리듬 이상)의 발견과 진단 심장 카테타 검사를 할 때 심장병의 진행이나 회복 상태의 진단을 위해 치료약의 효과나 부작용을 판정하기 위해 고혈..

수면 위내시경이란? [내부링크]

수면 위내시경을 이용하는이유는 무엇인가요? 위궤양 및 위암 환자들이 만연한 우리나라에서 위장관내시경 검사는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에 따른 고통 등으로 인하..

반월상연골파열이란? [내부링크]

반월상연골파열이란?

자는 동안 일어나는 8가지 몸의 변화 [내부링크]

자는 동안 몸에서 일어나는 현상 8 수면은 생애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잠을 잘 자야 삶의 질이 좋아지는 이유다. 그렇다면 잠을 자는 동안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잠 잘 때 우리 몸에서..

위장 질환의 종류 [내부링크]

기능성 소화 불량증(속칭 신경성 소화불량) 정의치료 음식물 섭취 후, 상복부 중앙의 통증과 거북한 느낌과 더부룩한 것이 12주이상 경험 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경우 약물 치료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

당뇨병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당뇨병의 진단 [내부링크]

당뇨의 원인 유전적인 요인환경적인 요인면역학적 요인 가족력과 연관이 깊으며 최근의 통계에 따르면 부모가 모두 당뇨병인 경우 자식에서 58%, 부모 중 한쪽이 당뇨병인 경우 28%에서 당뇨병이 발생한다고 합니..

당뇨병 환자가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당뇨병 환자가 허벅지 근육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연령별 사망원인 [내부링크]

태어나서 애기때는 다양한 특수병으로 가장 많이 숨지며, 10대부터 30대까지는 자살이 가장 큰 사망 원인이며, 40대부터는 점차 암이 사망원인 1위로 올라서서 나이가 들어서도 암으로 가장 많이 숨진다. 전체 사..

한국인의 10대 질병 [내부링크]

아래를 보면 한국인이 주로 걸리는 10가지 질병과 그 조기 발견 방법, 그리고 그 질병에 대한 관리법 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세 호전시키는 법 [내부링크]

과민성 대장 증세는 다른 질환이나 해부학적 이상이 없이 대장 근육의 과민으로 인한 수축 운동이나 과민 작용을 하는 증세를 총칭한다. 증상은 두통, 배 속 가스, 변비, 복통, 설사, ..

파워 워킹의 습관화를 통해 100세까지 살기 (걷기 운동) [내부링크]

실제로 우리 병의 90% 정도는 하루 20분씩 햇빝에서 걸어주면 많이 호전되거나 다 낫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보면 많은 사람들이 걷는 것을 주위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수하고 싶으면 지..

비타민D와 골다공증 [내부링크]

우리나라 사람들의 90%는 비타민D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특히, 20대 여성과 30대 여성의 경우 비타민D 결핍율이 세계에서도 가장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 50대까지는 큰 문제는 없지만, 젊었..

오미자 - 기침에 특효약 [내부링크]

옛날 어느 마을에 폐결핵을 앓는 청년이 있었다. 피가 섞인 가래를 수시로 뱉어내고 몸은 성냥개비처럼 말랐다. 마을 사람들은 폐결핵이 전염될까 두려워서 그 젊은이가 가까이 오는 것을 꺼렸다. 마을 사람들은..

잠을 많이 자야 장수한다 [내부링크]

사람은 살아 있는 시간의 3분지 1은 잠을 잔다. 잠은 밥을 먹고 물을 마시는 것과 마찬가지로 생명의 기본요소다. 밥을 먹지 않고 살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잠을 자지 않고 살 수는 없다. 많은 사람들은 잠을..

항생제 역할, 부작용, 작용 [내부링크]

항생제로 가장 유명한 것이 세균을 죽이는 것으로 유명한 페니실린이지요. 페니실린의 정확한 기능은 "저해제"입니다. 페니실린은 박테리아에서 세포벽을 합성하는 효소의 저해제로 작용합니다. 식물의 세포벽 주..

아스피린과 타이레놀 비교 [내부링크]

아스피린과 타이레놀을 만화로 알기 쉽게 비교해 보자.

설사 멈추는 법 [내부링크]

설사 멈추는 법 따뜻한 물을 1시간마다 마셔서 장의 유해물질을 배출한다. 음식을 설사가 멎을 때까지 먹지 않거나, 죽 등으로 소량만 먹는다. 충분한 수면과 배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설사를 계속 해 준..

아스피린의 두얼굴 [내부링크]

아스피린은 역사가 아주 오래된 약이다. 고대 수메르인들은 버드나무 껍질을 먹으면 통증이 가신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다. 우리나라에도 이순신 장군이 무과 시험을 치다가 ..

근종, 선종, 용종, 낭종’의 차이 [내부링크]

‘근종, 선종, 용종, 낭종’의 차이는 무엇? 살다 보면 우리 몸에는 다양한 혹이 생길 수 있다. 혹이란 정상 조직이 아닌 체내의 덩어리를 뜻하는 말로, 체내에 생긴 혹은 성격이나 발생 부위에 따라 다르게 불..

40대 이상의 눈건강 [내부링크]

1. 노안 노안은 사실 어감 상 "老"자가 들어가 별로 좋지는 않지만 누구한테나 연령이 되면 찾아오는 증상입니다.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不惑(불혹=40대)의 문턱에 접어들면서부터 멀리 있..

눈 시력 좋아지는 음식 [내부링크]

눈 시력 좋아지는 음식 1. 치즈 유제품은 시력을 좋게 해주는 음식들입니다.몸에 피로가 누적되면 시력이 나빠질 수 있는데요.치즈는 이를 막아주며 비타민 A도 풍부하기 때문에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예방에도..

안압 검사, 안저 검사, 시야 검사 [내부링크]

김모 할아버지는 지난번에 눈꺼풀이 따가워 안과를 찾았다가 뜻밖의 소리를 들었다. 만성 개방각 녹내장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라 왼쪽 눈 시신경이 거의 다 죽어 언제 실명할지 모른다는 진단을 받은 것이다. 김..

무릅 연골이 닳지 않게 하려면 정신이 맑아야 한다. [내부링크]

올바른 정신상태에 있어야, 올바른 행동을 통하여 점차 새로운 행동에 적응할 수 있다. 연골을 닳지 않게 하는 방법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다양하게 나온다. 문제는 이를 잘 실행할 수 있는 정신이다. 무릅 연골..

퇴행성 관절염이란? [내부링크]

60살이 되면 절반정도가 80살이 되면 99%가 퇴행성 관절염을 앓는다. 다만, 평소 운동을 많이 하던 사람들은 관절염이 시작되도, 통증이 느껴지지 않을 뿐이다. 너무 무리하지 않게 꾸준하게 운동해 주는 것이 필..

무릅통증 치료방법 [내부링크]

통증이 심하면 쉬어주어야 하고, 통증이 조금 가라 앉으면 조금씩 운동해 주어야 한다. 이게 정석이다. 무릅 수술은 최악의 방법이고 80세가 되지 않았다면 비교적 권고하지 않는다. 80세가 넘었더라도 가급적 조..

재생이 어려운 연골, 알아두면 좋은 연골재생에 도움되는 방법 [내부링크]

멸치 등 음식을 통한 방법과 걷기 운동, 수영 등 운동을 통한 근육과 근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혈관이 가지 않는 무릅 연골에 영양분을 잘 주는 방법은? 무릅을 자꾸 움..

퇴행성 관절염치료, 체중감소가 가장 중요 [내부링크]

현미, 채소, 과일로 체중 줄이면 대부분 해결돼 체중은 연골이 닳는 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몸무게를 줄이면 웬만한 관절염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요즘 관절염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이..

휜다리 교정 [내부링크]

건강보험상 45세가 넘은 환자에겐 교정절골술을 할 때 보험적용 됩니다. 직접적으로 오다리 교정, 휜다리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로서는 수술이 유일한데, 젊은 사람이 미용목적으로 수술을 받으면서 보험 적용..

천장관절증후군 [내부링크]

내가 외국에 몇 년 사는 동안 천장관절증후군을 앓았다. 그런데, 선진국이라 그런지 그런 병(천장관절증후군)이 없다고 진단 받았습니다. 그냥 꾸준히 운동하면 낫는다고... MRI 결과 뼈에는 이상이 없다고.. 나중..

무릅 관절염에 좋은 운동 [내부링크]

무릅 관절염에 좋은 운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통은 대부분 자연 치유된다 [내부링크]

요통으로 불리는 허리통증 증상은 허리부위에서 부터 다리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 번 이상은 경험할 정도로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죠. 대부분의 요통은 특별한 치료 없이 저..

유치와 영구치 나오는 나이 [내부링크]

아래는 유치 나오는 나이 아래는 영구치 나오는 나이 아이들은 치아가 없이 태어납니다. 보통 아래 앞니부터 먼저 나기 시작하고 이후 서서히 옆으로 하나씩 더 나기 시작합니다. 때로는 송곳니는 옆의 어금니보..

치아를 잘 관리해야 오래 산다. [내부링크]

치아를 잘 관리하지 못하면 각종 성인병과 치매 등이 빨리 온다. 80살까지 자기 이빨 20개 갖도록 노력해야 함. 가급적 28개 모두 갖는게 장수의 비결. 아래는 치아를 잘 관리한 사람과 아닌 사람의 병 유발률 차이

입속 치아 세균의 종류와 치아 세균이 많은 곳 [내부링크]

입속 치아 세균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치아 세균이 많이 서식하는 곳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치아틈새 잇몸과 어금니, 혀바닥 등입니다.

치실 사용법 [내부링크]

치실 사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20가지 방법 [내부링크]

침묵의 살인자라는 무시무시한 별명이 있고 많은 합병증을 일으키는 고혈압! 대표적인 성인질병이자 심장 및 뇌혈관 질환 발생의 주요 원인인 고혈압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고혈압의 원인] 으로는 과도한..

고혈압에 좋은 영양소 [내부링크]

고혈압에 좋은 영양소는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칼륨 : 지나치게 섭취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하여 혈압을 내려줍니다. 급원식품 : 시금치, 토마토, 고구마, 쑥갓, 호박 2. 마그네슘 : 동맥을 이완시켜..

고혈압 운동법 [내부링크]

고혈압 운동법] 고혈압 있는 분께 추천하는 운동법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의학 오재근 교수 글 중에 좋은 글이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고혈압 있는 분들께 추천할만한 운동법에 대한 글입..

한국인 고혈압 환자의 유병특성 [내부링크]

국내 고혈압 유병률은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며, 65세 이상 노령 인구에서 증가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유병률은 2007년 24.6%에서 2011년 28.5%로 3.9%p 증가했다. 동기간 남자는 26.9%에..

동맥혈관도 [내부링크]

인체의 동맥혈관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심장과 커피 [내부링크]

‘장수 마을’로 알려진 그리스의 이카리아섬. 이곳의 주민 중 3분의 1이 90세까지 산다. 이 섬의 주민 가운데 유럽의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암은 20%, 심장병은 50% 낮게 발생했고..

당뇨 환자의 가을나기 [내부링크]

물 충분히 마시고, 가려움증·야외활동 주의해야 과일도 혈당 높이는 주범…한두 조각이면 충분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당뇨병 환자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

인공호흡기 설치 그림 [내부링크]

일반적인 인공호흡기 설치의 그림은 아래와 같다.

국내 인가중인 주요 항암제 [내부링크]

국내 인가중인 주요 항암제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암세포 전이 [내부링크]

암세포가 일반세포로 전이되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치과 교정비용 및 교정기간 [내부링크]

치아 교정은 비급여 항목이기 때문에 가격이 치과마다 지역별로 정말로 천차만별입니다. 큰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대략적인 평균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진단비 10 ~ 20만원 (2) 메탈 350 or 이빨색깔..

시력 종합 검사와 3대 실명 질환 [내부링크]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국민 모두 나이에 가리지 않고 시력이 나빠지고 있다. 안압이 높아지고 있고, 청색 광선에 의하여 시신경이 파괴 되고 있다. 이제 나이에 가리지 않고 시력 검사가 중요해 지고 있다...

암을 이기는 방법 [내부링크]

항암제는 절대 암을 치유하지 못합니다. 암은 생활습관 병이기 때문에 나이에 불문하지 않고 누구나 매일 발생합니다. 암이란 유전자가 변해서 된 비정상세포이므로 변질된 유전자를 제대로 돌아오게 하기..

숙면을 위한 10가지 수면 습관 [내부링크]

숙면을 위한 10가지 수면 습관

아스피린의 양면성 [내부링크]

아스피린은 역사가 아주 오래된 약이다. 고대 수메르인들은 버드나무 껍질을 먹으면 통증이 가신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다. 우리나라에도 이순신 장군이 무과 시험을 치다가 ..

Blind Spot 과 착시현상 [내부링크]

우리 눈은 충분히 불완전하지만, 경험으로 그 불완전한 부분을 극복한다. 우리 눈은 실제로는 아래 그림의 왼쪽과 같이 인식한다. 다만, 과거 경험이나 몇 초전 기억 등을 바탕으로 오른쪽과 같이 뇌에서 합성하여..

암, 손목시계가 먼저 안다 [내부링크]

웨어러블 의료기기 시장규모 5조원! 부정맥은 손목시계나 조끼가, 당뇨는 렌즈가, 뇌졸중 징후는 시곗줄로 진단하기 시작함. 걸치고 차면 오래 사는 세상이 열리고 있다. 미래에는 웨어러블 기기 사용하면 수명 연..

심장의 위치 [내부링크]

심장은 가슴우리 안에 위치하며, 가로막 위, 허파 사이 중앙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림프순환 부종 [내부링크]

림프계는 림프관과 림프조직으로 연결되어 몸 전체에 림프(액)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액)의 흐름은 림프가 몸을 통해 흐르고 혈류로 되돌아가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과..

치매는 유전병이다. 그러니 걱정하지 말고 살아라. [내부링크]

치매의 정의는 후천적 뇌 질환에 의한 기억 장애를 포함한 다발성의 인지기능 장애 상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후천적으로 바보가 되는 것. 80세 인구의 절반은 치매라고 합니다. 85세 인구의 약 47%가 치매환..

하루 우유 한잔이 근감소와 노화를 막아 준다 [내부링크]

미국에서는 노화를 질병으로 진단하고, 이젠 치유 가능한 질환으로 보고있다. 다시 말해서 초기 단계에서 영생에 도전하고 있다. 보통 80대가 되면 20대 근육의 25~50%만 남는다고 한다. 이것이 노화의 가장 큰 원..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환절기에 코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며 나타나는 지긋지긋한 알레르기 비염. 몇차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등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비염 검사란? [내부링크]

계절의 여왕이라는 봄, 하지만 알레르기 환자들에게는 괴로운 계절입니다. 환절기에는 우리나라 국민의 20%가 가지고 있다는 비염이 극성을 부리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시작되지 않았지만 꽃가루나 황사가 기승을..

뼈에 좋은 식품과 뼈에 나쁜 식품 [내부링크]

뼈에 좋은 식품과  뼈에 나쁜 식품 뼈에 좋은 식품 콩 속에 다량 들어있는 아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화학구조가 비슷하며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두부된장 콩나물 두유 등 콩 관..

나의 당뇨 예방 이야기 [내부링크]

나는 친가 친척 대부분이 당뇨이다. 할머니, 아버지, 사촌형들, 그리고 주위의 4촌, 8촌 친척에도 당뇨가 많다. 확실히 당뇨가 유전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내가 8살때 기억에 우연히 촌 구석 우리 친척들이 모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