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bee의 등록된 링크

 na-be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93건입니다.

[성골글] 왜 어떤 사람들은 남들보다 더 크게 성공할까? [내부링크]

왜 어떤 사람들은 남들보다 더 크게 성공할까? 내 머릿속에는 이내 또 다른 의문이 꼬리를 물었다. 성공이란 뭘까?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이 성공일까? 그렇지 않다. 성공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살아가는 것이..

[인생글] 타인의 행복을 위해자기 삶을 희생해서는 안 됩니다. [내부링크]

조타인의 행복을 위해 자기 삶을 희생해서는 안 됩니다. 탄탄하고 오래 지속되는 참된 사랑은 자기 자신의 행복과 타인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랑입니다. 우리는 함께 행복해야 합니다. -엠마뉘엘 수녀, 나는..

[좋은글] 머물지 마라 그 아픈상처에.. [내부링크]

불이 나면 꺼질 일만 남고, 상처가 나면 아물일만 남는다. 머물지 마라 그 아픈 상처에.. -머물지 마라 그 아픈상처에, 허허당 스님-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인생글] 살아있는 행복 -법륜스님- [내부링크]

살아있는 행복 인생을 너무 잘 살아야겠다고 생각하면 지금의 인생이 초라해집니다. 인생은 그냥 길가에 풀 한 포기가 나서 사는 것과 같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도 살았네" 한번 외쳐 보세요!.. 살았다는..

[좋은글] 나를 키우는 다짐 [내부링크]

나를 키우는 다짐 화는 저절로 우러나지 않는다. 자신이 화를 키우는 데 한몫을 한다. -엘버트 엘리스- 살다 보면 숱한 일을 겪지만, 화를 부르는 것은 알고 보면 의도하지 않은 일 때문이 아니라 그런 일을 대하..

[좋은글] 생각의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생각의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걱정거리를 늘 짊어지고 살아간다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고 바보 같은 일입니다. 무슨 일이든지 닥칠 때마다 걱정거리를 만들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걱정거리를 즐기고 있다면..

[좋은글] 나를 다스려야 뜻을 이룬다 -백범 김구- [내부링크]

나를 다스려야 뜻을 이룬다 어릴 때는 나보다 중요한 사람이 없고, 나이 들면 나만큼 대단한 사람이 없으며, 늙고 나면 나보다 더 못한 사람이 없다. 돈에 맞춰 일하면 직업이고, 돈을 넘어 일하면 소명이다. 직업..

[좋은글] 우리서로 기쁜 사람이되자 [내부링크]

우리서로 기쁜 사람이되자 우리가 삶에 지쳤을 때나 무너지고 싶을 때 말없이 마주보는 것만으로도 서로 마음 든든한 사람이 되고 때때로 힘겨운 인생의 무게로 하여 속 마음마저 막막할 때 우리 서로 위안이 되는..

뇌심혈관계질환 예방방법 - 업무환경관리 [내부링크]

업무량의 관리 ①적정업무에 대한 직무분석 ②불필요한 업무 지시 등 삼가 ③퇴근시간을 준수할 수 있는 범위의 업무량 ④업무 수행의 자율성 보장 ⑤휴식시간이 고려된 업무량 업무에 대한 책임의 관리 조직적 차..

금연 하는법, 담배 끊는 방법 [내부링크]

금연 방법 금연을 하기 위한 단계 -준비단계:금연하려는 동기유발,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게 되는 기간 -실천기간:여러 종류의 금연방법 중 자기에게 적당하다고 선택한 방법을 실천하는 기간 -유지단..

심혈관질환의 위험요인, 관상동액질환의 위험요인 [내부링크]

심혈관질환(관상동맥질환)의 위험요인 흡연 흡연은 관상동맥질환과 강력한 관계있습니다.  산화물을 증가시키고, HDL콜레스테롤의 심장보호 효과를 감소시켜서 일산화탄소, 니코틴과 함께 혈관내피세포에 손상을..

뇌혈관질환의 위험요인 [내부링크]

고혈압 ⑴ 뇌출혈과 뇌경색의 가장 큰 위험인자로 수축기 및 확장기 혈압의 정도와 뇌졸중 발생이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서 뇌졸중이 정상인보다 5배 더 발생합니다. ⑵ 독립된 수축기 고혈..

뇌심혈관질환의 발생원인과 개인요인과 직업적요인 [내부링크]

유전적 요인, 식습관, 운동, 스트레스, 수면, 음주 등 생활양식 및 생활습관과 작업장에서의 작업요인 등 다양합니다. 특히 직장에서 구조조정이나 조기 퇴직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으면 더욱 위험할 수 있고,..

뇌심혈관계질환 - 업무와 관련한 위험요인 [내부링크]

물리적 환경요인 갑작스러운 한랭, 고열, 소음 및 진동 등의 작업환경 화학적 환경요인 순환기계장해를 유발하는 화학물질(일산화탄소(CO), 이황화탄소(CS2), 염화탄화수소류, 니트로글리세린, 메틸렌 클로라이드..

권위주의적 리더십과 권위주의적 리더십 사례 [내부링크]

권위주의적 리더십 이란? 사람들은 권위자(상사, 윗사람, 선생님, 부모님 등등)가 명령할 때 그것이 평소 가지고 있던 도덕적 규범에 어긋나더라도 복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권위주의적 리더십 사례 1 의사의 권..

근골격계부담작업의 범위 및 유해요인조사 방법에 관한 고시 (2020. 1.6 개정) [내부링크]

근골격계부담작업의 범위 및 유해요인조사 방법에 관한 고시 제정 2003. 7. 15 노동부고시 제2003-24호 제정(폐지 후 재발령) 2009. 9. 25 노동부고시 제2009-56호 개정 2011. 7. 29 고용노동부고시 제2011-38호..

[좋은글] 안젤리나 졸리 명언 [내부링크]

안젤리나 졸리 명언 1. 아픔이 없다면 괴로움이 없을 것이다. 괴로움이 없다면 우리는 실수에서 아무 것도 배우지 못할 것이다. 실수를 제대로 바로 잡으려면 아픔과 괴로움이 모든 창문의 열쇠이다. 아픔과 괴로..

마슬락 소진측정도구 (Maslach Burnout Inventory) [내부링크]

마슬락 소진측정도구(Maslach Burnout Inventory) 번호 내용 전혀 그렇치 않다 (1) 대체로 그렇치 않다 (2) 반반 이다 (3) 대체로 그렇다 (4) 매우 그렇다 (5) 1 나는 업무로 인해 정신적으로 지쳐있다고 느낀다 2..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내부링크]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1) 직무요구 : 돌봄노동은 거동이 불편한 환자나 장애인의 일상 활동을 도와야 하기 때문에 위험이 따르고 신체적 노동강도가 매우 크다. 또한 대상자의 신체적 요구나 생활상의..

직무스트레스 - 번아웃 증후군 [내부링크]

번아웃 증후군이란? Burnout Syndrome. 한자어로 소진(燒盡)이라고 한다. 어떤 일에 몰두하다가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계속 쌓여 무기력증, 심한 불안감과 자기혐오, 분노, 의욕 상실 등에 빠질 때가 있..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몸의 반응 [내부링크]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몸의 반응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 적응 증후군 -스트레스에 대한 일반 적응 증후군은 경고 → 저항 → 소진의 세단계로 진행 *출처 : Selye의 일반 적응 증후군 General Adaptation Syndrom..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및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내부링크]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내가 맡은 일로 인해 심하게 압박감을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반응과 심리적(정서적) 반응을 말하며, 스트레스 반응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⑴ 근로자의 능력이나 자원, 바램(요구..

[좋은글] 현명한 사람 행복한 삶이 되기 위하여 [내부링크]

현명한 사람, 행복한 삶이 되기 위하여           지키지 못할 약속은 하지 마라 부부도 원래 타인에 지나지 않는다. 타인의 장점은 한시라도 빨리 칭찬하라 현명한 사람은 누구에게나 배운다. 위기야말..

[좋은글] 그래도 사랑하라 -마더 테레사- [내부링크]

그래도 사랑하라 - 마더 테레사 - 사람들은 불합리하고 비논리적이고 자기중심적이다. 그래도 사랑하라. 당신이 선한 일을 하면 이기적인 동기에서 하는 거라고 비난 받을 것이다. 그래도 좋은 일을 하라. 당신이..

[좋은글] 삶이 즐거워지는 8가지 습관 [내부링크]

삶이 즐거워지는 8가지 습관 하나 불행의 책임을 남에게 돌리지 말라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이나 불행에 대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들이 궁지에서 벗어나 마음 편해지기 위해 즉각 다른 사람에..

[인생글] 헬렌켈러의 희망 명언 17가지 [내부링크]

헬렌켈러의 희망 명언 17가지 1. 행복의 한 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 그러나 흔히 우리는 닫혀진 문을 오랫동안 보기 때문에 우리를 위해 열려 있는 문을 보지 못한다. 2. 장애는 불편하다. 하지만 불..

[좋은글] 나는 나의 능력을 믿으며 어떠한 어려움이나 고난도 이겨낼 수 있다. [내부링크]

"나의 신조" 나는 나의 능력을 믿으며 어떠한 어려움이나 고난도 이겨낼 수 있고 항상 자랑스러운 나를 만들 것이며 항상 배우는 사람으로 더 큰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늘 시작하는 사람으로 새롭게 일할 것이며..

[좋은글] 간디의 신발 한 짝 [내부링크]

간디의 신발 한 짝  어느 날 간디는 기차를 타고 일을 하러 가게 되었습니다. 이제 막 떠나는 기차에 도착하여 기차 발판에 오르려는데 그만 한쪽 신발이 벗겨져 기차 밖으로 떨어졌습니다. 기차는 이미 출발하고..

[좋은글] 반드시 좋은 일이 찾아올 것입니다. [내부링크]

우리가 생각하는 것들이 곧 우리가 행동하는 것들이 되고, 생각과 행동이 합쳐져 우리가 처한 상황을 만들어냅니다. 내가 겪고 있는 이 상황은 내 믿음이 만들어낸 결과인 셈입니다. 결국 우리가 할..

[좋은글] 삶에서 어떤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리얼리티 트랜서핑 - [내부링크]

중요한 것은, 생각이 그런 감정의 대상에 매여 있으면 사념에너지가 특정 주파수에 고정되고, 그러면 당신은 펜듈럼에 붙잡혀서 당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대상이 널려있는 해당 인생트랙으로 옮겨가게 된다는..

[좋은글] 지난 일은 결코 신경쓰지 말라 [내부링크]

지난 일은 결코 신경쓰지 말라 이것도 한 가지 경험으로 생각하고 고뇌는 잊어버리자 우리 눈 앞에는 언제나 곤란한 일이 쌓여있다 지난 날의 곤란까지 되돌아 볼 필요는 없다 -허버트 후우버-

[성공글] 평범함을 뛰어넘는 방법 '사자는 쥐와 겨루지 않는다' [내부링크]

평범함을 뛰어넘는 방법 1. 결점을 보완하라 일에서 뛰어난 성과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각자 세운 탁월함의 기준이 있을 것이고, 그 기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매진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그들은..

[행복글] 지금 행복하십시오. [내부링크]

순간에 행복하십시오. 그것으로 족합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오직 매 순간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 마더 데레사, ‘마더 데레사의 단순한 길’에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

[좋은글] 독서는 나를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 [내부링크]

독서는 나를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 책을 읽는 것은 자신을 다스린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알려고 하며 자신 안의 또 다른 자신에게 무수히 많은 질문을 던지는 작업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 '나라면..

[좋은글] 괴테의 인생 교훈 5가지 [내부링크]

괴테의 인생 교훈 5가지           첫째, 지나간 일을 쓸데없이 후회하지 말 것. 잊어 버려야 할 것은 깨끗이 잊어버려라. 과거는 잊고 미래를 바라보라. 둘째, 될수록 성을 내지 말 것. 분노(憤怒) 속에..

[좋은글] 낙관론자들의 불쾌한일과 유쾌한일을 대하는 자세 [내부링크]

낙관론자들은 불쾌한 일을 경험하면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불쾌한 일은 1. 지나간다. 2. 인생의 일부분에만 관계된다. 3. 그냥 운이 없었던 것뿐이다. 유쾌한 일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생각한다. 유쾌한 일은 1..

[좋은글] 불안감은 아무리 노력해도 지워지지 않는다. [내부링크]

불안감을 지우려고 아무리 노력해도 지워지지 않는다. 억지로 불안감을 지우려하기 보다는 ‘그게 현실이야. 그게 자연스러운 거야’ 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중요하다. 왜냐하면 불안할수록 나름대로 앞날을 내다..

[공부명언]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내부링크]

사실 맛있는 것을 먼저 먹는 사람이 있고 맛있는 것을 나중에 먹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어떤 것이 옳고 좋다고 할 수는 없다. 나의 경우 학창 시절 수학 공부가 너무 싫었고, 수학은 꼴도 보기 싫어졌다. 안 할..

[공부명언] 성공과 실패의 경계선은 지식을 얻는 사람의 태도가 결정짓는다. [내부링크]

누구도 성공한 사람에게 더 배우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스스로 배우려고 노력한다. 새로운 지식이 자신을 발전시킨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반대로 실패를 거듭하는 사람들은 게으르고 교만해서..

[성공글]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카네기- [내부링크]

사실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무엇을 알거나 나 스스로 무언가를 해서가 아니라 나보다 잘 아는 사람을 뽑아 쓸 줄 알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누구나 알아야 할 귀한 지식입니다. 나는 증기식 기계에 대..

[긍정글] 삶의 중요한 순간에 최선을 다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내부링크]

삶의 중요한 순간에 최선을 다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홈런을 가장 많이 치는 선수는 삼진 아웃을 많이 당한다고 한다. 또 팀의 핵심 타자는 4번 타자지만 보통 그는 열 번 중 세 번 이상 출루를 한다. 사람들..

[좋은글] 어릴 때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어릴 때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하는 이유 나이 든다고 여유가 저절로 생기는 건 아니다. 오히려 사고의 폭이 더 편협해지는 쪽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자기 고집이 세지는 스타일로 강화되면 그때부턴 본인 취향이..

[좋은글] 오그 만디노(Og Mandino)가 제안하는 자신감의 습관 [내부링크]

오그 만디노가 제안하는 자신감의 습관 성공학의 대가 오그 만디노(Og Mandino)는 자신감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덕목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좋은글] 행복한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내부링크]

행복한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똑똑함의 참된 척도는 하루하루를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을 얼마나 제대로 즐겁게 사느냐다. 따라서 지금 행복하다고 느낀다면, 그리고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불안전한 상태와 불안전한 행동이란? [내부링크]

불안전한 상태 : 기계, 물체, 물건 등의 문제 10% (예시 - 안전 벨트를 매려고 했는데, 안전 벨트가 고장남) 기물 자체의 결함 방호조치의 결함 물건의 배치 및 작업장소 불량 보호구 등 결함 작업환..

최신 재해유형 용어 [내부링크]

<재해유형 용어> 떨어짐: 높이가 있는 곳에서 사람이 떨어짐(구 명칭: 추락) 넘어짐: 사람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짐(구 명칭: 전도) 깔림·뒤집힘: 물체의 쓰러짐이나 뒤집힘(구 명칭: 전도) 부딪힘: 물..

2021년 산업재해 통계 : 사고사망자수 질병사망자수 재해자수 통계 [내부링크]

사망자수: 2,080명(전년 동기 대비 18명(0.9%) 증가) - 사고 사망자수: 828명(전년 동기 대비 54명(6.1%) 감소) - 질병 사망자수: 1,252명(전년 동기 대비 72명(6.1%) 증가) 사망자수(명): 업무상 사고 또는..

[좋은글] 희망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 [내부링크]

희망을 만드는 사람이 되라   이 세상 사람들 모두 잠들고 어둠속에 갇혀 꿈조차 잠이 들 때 홀로 일어난 새벽을 두려워 말고 별을 보고 걸어가는 사람이 되라. 겨울 밤은 깊어서 눈만 내리어 돌아갈 길 없는 오..

[성공글] 성공을 위한 12가지 지침서 [내부링크]

성공을 위한 12가지 지침서  마하트마 간디는 "한 사람에게 가능한 일은 나에게도 가능하다, 그러니 최선을 다하라"라고 했습니다. 1. 절대 좌절하지 말라. 인생은 7전 8기의 모험이다. 2. 모든 문제는 스스로..

[좋은글]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내부링크]

맹자가 말하는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은? 사람을 사랑해도 친해지지 않으면 그 인(仁)을 돌이켜 보고, 사람을 다스려도 다스려지지 않으면 그 지혜를 돌이켜 보고, 사람에게 예를 행했는데 보답받지 못하면 그..

[좋은글] 당신의 생각은 현실이 됩니다. [내부링크]

당신의 생각은 현실이 됩니다. 나를 방전시키는 생각과 나를 충전시키는 생각이 있습니다. 보통 생각할 때 에너지를 소모시키지만, 에너지를 채울 수도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이타적인 마음을 가지고 생각할 때 내..

[좋은글]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잡는다 [내부링크]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잡는다 관찰 분야의 경우, 발견의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온다. -루이 파스퇴르- 실제로 모든 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 우리가 부러워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스스로 성공을 일구었..

[좋은글] 싸우지 않고 이기는 7가지 방법 [내부링크]

싸우지 않고 이기는 7가지 방법 “미인은 문밖에 나오지 않아도 많은 사람이 만나길 원한다. 스스로 이름을 드러내려 애쓰기보단 내실을 다지는 것이 좋다.” – 묵자 묵자는 ‘겸애’라는 독창적인 학설을 창시..

[성공글] 성공을 앞당겨 주는 자기관리 39가지 법칙 [내부링크]

성공을 앞당겨 주는 자기관리 39가지 법칙 01. 시간을 관리하라. 02. 변화를 수용하라. 03. 목표를 설정하라. 04. 꾸준히 노력하라. 05. 인내심을 키워라. 06. 끝까지 밀고 나가라. 07. 확실하게 결단을 내려라. 0..

[성공글] 10년 후 만족한 인생을 살기 위한 30가지 방법 [내부링크]

10년 후 만족한 인생을 살기 위한 30가지 방법 1. 실행에 옮기는 순간 꿈은 이루어진다. 2. 절대 포기하지 말라! 포기하면 안 되는 경우가 두 가지 있는데, ‘포기하고 싶을 때’와 ‘포기하고 싶지 않을 때’이다..

[좋은글] 더 나은 사람이 되는 방법 [내부링크]

연필은 쓰던 걸 멈추고 몸을 깍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당장은 좀 아파도 심을 더 예리하게 쓸 수 있지요. 당신도 그렇게 고통과 슬픔을 견뎌내는 법을 배워야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파울로 코엘료,..

[성공글] 성공하는 방법 중 한가지. [내부링크]

탁월한 인물이 가진 특성 가운데 하나는 결코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자신을 자기 자신, 즉 자신이 과거에 이룬 성취와 미래의 가능성과만 비교합니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

[좋은글] 상대의 능력과 잠재력을 이끌어 내는 방법 [내부링크]

현재의 모습 그대로 상대방을 대해주면 그 사람은 현 상태 그대로 남아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할 수 있는 잠재능력대로 그를 대해주면 그 사람은 결국 그것을 이뤄낼 것입니다. - 괴테 - 파트너스 활동..

[성공글] 성공하면 실력 때문,실패하면 불운 때문인가? [내부링크]

성공하면 실력 때문,실패하면 불운 때문인가? 우리는 대개 성공하면 자신의 실력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반대로 실패하면 불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기분이 좋고 그게 마음이 편합니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

[성공글] 당신은 교육도 제대로 못 받은 농촌 출신이면서 어떻게 변호사가 되고 미국 대통령까지 될 수 있었습니까? [내부링크]

어떤 사람이 링컨에게 이렇게 물었다.  “당신은 교육도 제대로 못 받은 농촌 출신이면서 어떻게 변호사가 되고 미국 대통령까지 될 수 있었습니까?” 링컨은 이렇게 대답했다. “내가 마음먹은 날, 이미 절반은..

[심리학] 우리가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는 하루에 대략 5만에서 6만 가지의 많은 생각을 한다. 그런데 문제는 그 생각 중에서 85%는 부정적인 생각이며, 단 15%만이 긍정적인 생각이다. 우리는 하루의 대부분을 부정적인 생각..

[좋은글] 성공을 끌어당기는 법칙 10가지 [내부링크]

성공을 끌어당기는 법칙 10가지 01. 워렌 버핏의 "주머니 법칙" 워렌 버핏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딱 한 가지 뿐인 것은 가장 큰 위험이라고 했습니다. 한 가지 일보다는 보다 다양하게 많은 일을 할 수 있어야..

[좋은글] 인간관계를 망치는 7가지 (다른 사람이 나를 싫어하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인간관계를 망치는 7가지 첫째, 자기 중심적으로 행동 한다 의견이 다르거나 상대방이 실수를 하면 입장을 바꿔 생각하지 말고,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신랄하게 비난한다. 모든 상호작용의 문제는 같은 사물을 다르..

[좋은글] 탈무드에서 배우는 68가지 지혜 [내부링크]

탈무드에서 배우는 68가지 지혜 1. 가난해도 부자의 줄에 서라 2. 정보에 대한 감성이 비즈니스를 좌우한다 3. 최후의 경제 수단까지 빼앗지 말라 4. 위험이 클수록 이익도 증가한다 5. 철회는 하더라도 취소는 하..

[성공글] 성공으로 나아가는 10가지 자세 [내부링크]

성공으로 나아가는 10가지 자세 1. 긍정적인 정신자세를 보여라 대부분은 일이 안 풀린다는 그러한 습관화된 부정적인 생각이 있기 때문에 힘든 것이다 2. 삶의 기준을 정하고 타협하지 말라 오히려 명확한 기준이..

[인생글] 인간이 죽을 때 제일 많이 하는 10가지 후회 [내부링크]

인간이 죽을 때 제일 많이 하는 10가지 후회 1.  수많은 걱정거리를 안고 살아온 것. 2.  어떤 하나에 몰두해보지 않은 것. 3.  좀 더 도전적으로 살지 못한 것. 4.  내 감정을 솔직하게 주위 사람들에게 표현..

[좋은글] 인품이란 일종의 습관이다. [내부링크]

인품이란 일종의 습관이다. 인간은 서로 알기 전에는 각기 다른 섬과 섬이다. 그 섬에 다리를 놓는 것이 바로 인사이다. 훌륭한 인사는 품격 있는 인간으로 가는 첫걸음이다. 인사하는 습관, 옷 입는 습관, 책 읽..

[좋은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3가지 [내부링크]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3가지  첫번째 법칙, 다른 사람들에게 진정한 관심을 가져라  '진정한' 관심을 가지려면 그 대상을 좋아해야 하고, 끈기가 있어야 한다.  기다림의 미약이 없다면 상대..

[성공글] 꿈을 이루려면 열정만으로는 부족하다. [내부링크]

꿈을 이루려면 열정만으로는 부족하다. 인생 전반에 걸쳐 일관성 있는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자신의 열정만 불태우는 것은 위험하다. 이미 회사 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무슨 일을 하고 싶으세요?”라고..

[무료이력서양식] 무료이력서 다운로드, 한글 이력서양식 무료다운로드 [내부링크]

한글이력서 양식, 한글이력서 서식 무료서식입니다. 여러가지 서식종류들이 많으니 다운받아보시고 마음에 드시는걸로 작성하세요. 무료이력서, 무료이력서다운로드, 무료이력서양식, 기본무료이력서 입니다. 무..

세계는 결코 천국이었던 적은 없다. [내부링크]

세계는 결코 천국이었던 적은 없다. 옛날은 더 좋았고 지금은 지옥으로 된 것이 아니다. 세계는 어느 때에도 불완전하고 진흙투성이여서 그것을 참고 견디며 가치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사랑과 신념을 필요..

[좋은글] 하루하루 큰 변화가 없다고 너무 좌절하거나 힘들어하지 말자. [내부링크]

내가 매일 매일 발전하고 있다는 걸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힘들다. 계속해서 제자리 걸음을 걷는 것만 같고 열심히 해도 성과가 잘 나지 않아 불안하기도 하다. 하지만 단언컨대 열심히 하는 그 순간 나도 모르는..

채용 시 교육 및 작업내용 변경 시 교육에 들어갈 교과목명 세부과목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5] <개정 2021. 11. 19.> 다. 채용 시 교육 및 작업내용 변경 시 교육 교육내용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산업안전보..

관리감독자 정기교육에 들어갈 세부교육과정 내용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5] <개정 2021. 11. 19.> 나. 관리감독자 정기교육 교육내용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에 관한 사항 산업보건 및 직업병 예방에 관한 사항 유해·위험 작업환경 관리에 관..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에 들어가야 할 세부 교육내용(제26조제1항 관련) [내부링크]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에 들어가야할 세부 교육내용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5] <개정 2021. 11. 19.> 1. 근로자 안전보건교육(제26조제1항 관련) 가. 근로자 정기교육 교육내용 산업안전 및 사고 예방..

안전관리자 교육에 들어가야 할 세부교육내용 [내부링크]

안전관리자 교육에 들어가야 할 세부교육 내용 신규교육 보수교육 나. 안전관리자 및 안전관리전문기관 종사자 1) 산업안전보건법령에 관한 사항 2) 산업안전보건개론에 관한 사항 3) 인간공학 및 산업심리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교육(제29조제2항 관련) [내부링크]

안전보건관리책임자에 관한 교육내용 3.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등에 대한 교육(제29조제2항 관련) 교육대상 교육내용 신규과정 보수과정 가. 안전보건관리책임자 1) 관리책임자의 책임과 직무에 관한 사항 2) 산업안..

[좋은글] 날이 밝았는데 잠자리에서 일어나기가 싫을 때 [내부링크]

날이 밝았는데 잠자리에서 일어나기가 싫을 때는 마음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라. “나는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을 하기 위해 일어나는 것이다. 그 일을 위해 태어났고, 그 일을 위해 세상에 왔는데, 그런데도 여..

[좋은글] 불안과 무기력을 다스리는 방법 [내부링크]

  " 많은 사람들이 큰 행복과 큰 성공을 이루기를 쉬지않고 달려간다. 그러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정작 인생의 말년이 되어 뒤돌아 봤을때, 사람들은 인생에 이루기 힘든 몇 번되..

안전 불감증이란? [내부링크]

안전 불감증(安全不感症) 위험에 둔감해지거나 익숙해져서, 위험하다는 생각이나 의식을 못 하는 일. 예) 길을 가다가 빌딩 공사를 해서 모래가 떨어지는데도 돌아가지 않고 "설마 나에게 사고가 일어나겠어?  하..

안전관리자 선임기준, 안전관리자가 되려면 무슨 자격증이 필요한가요? [내부링크]

안전관리자가 되려면 필요한 자격증은 아래 세개 중 1개가 필요합니다. 1. 산업안전지도사 2. 산업안전기사 3. 건설안전기사 가 필요합니다. 산업기사도 되긴하지만, 대부분은 기사 자격증이 범위가 넓어서 기사로..

보건관리자 선임기준 [내부링크]

보건 관리자 :  사업장의 근로자들에게 건강 관리를 제공하는 사람 보건관리자 자격요건 : 아래의 자격을 갖추어야 함.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 6] 보건관리자의 자격(제21조 관련) 보건관리자는 다음 각..

[성공글] 성공을 위한 자기 관리 77가지 [내부링크]

 성공을 위한 자기 관리 77가지 1. 죽기 전에 꼭 경험하고 싶은 일 스물 다섯 가지를 적어 보아라.    그 목록이 적힌 종이를 지갑 속에 넣어 다니다가 가끔씩 꺼내 보아라. 2. 침대 ..

[좋은글]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로 하지 않는 20가지 [내부링크]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로 하지 않는 20가지 01. 성공의 기준을 돈으로 삼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은 행복, 마음의 평안, 타인을 위한봉사를 성공의 기준으로 삼는다.그들이생각하는  돈은여유있는 생활을 위한..

[좋은글] 행운을 끌어 당기는 31가지 방법 [내부링크]

행운을 끌어 당기는 31가지 방법 행운은 행복을 끌고 다니고, 불운은 불행을 끌고 다닌다. 행운과 불운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동전의 앞뒷면처럼 함께 있는 것이다. 1. 아침에 일어나면 '..

[부자의법칙] 부자들은 절대 하지 않는 돈에 대한 실수 5가지 [내부링크]

부자들은 절대 하지 않는 돈에 대한 실수 5가지 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은 성공하는데 필수적이다. 돈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사업에서 성공할 수 없다. 월급쟁이라도 돈을 관리하지 못하면 늘 재정적..

[부자의법칙] 부자가 되는 25가지 법칙 [내부링크]

부자가 되는 25가지 법칙 미국의 경제지 ‘CNN머니’는 최근 주택 투자 재테크계획 및 지출 등 4부문에 걸쳐 ‘부자가 되는 25가지 법칙(25 Rule to Grow Rich By)’을 소개했다. 미국의 서민들을 대상으로..

[인생글] 백범 김구선생님의 명언 : 모든것은 내 자신에 달려 있다 [내부링크]

백범 김구선생님의 명언 어릴 때는 나보다 중요한 사람이 없고, 나이 들면 나만큼 대단한 사람이 없으며, 늙고 나면 나보다 더 못한 사람이 없다. 돈에 맞춰 일하면 직업이고, 돈을 넘어 일하면 소명이다. 직업으..

[성공글] 10년 후 만족한 인생을 살기 위한 30가지 조언 [내부링크]

10년 후 만족한 인생을 살기 위한 30가지 조언 1. 실행에 옮기는 순간 꿈은 이루어진다. 2. 절대 포기하지 말라! 포기하면 안 되는 경우가 두 가지 있는데, ‘포기하고 싶을 때’와 ‘포기하고 싶지 않을 때..

[좋은글] 일상에서 즐거움 찾는 6가지 방법 [내부링크]

일상에서 즐거움 찾는 6가지 방법 많은 사람이 자기는 행복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산다. 그렇다고 어떻게 하면 성취감 있는 삶을 살 수 있는지 특별히 권할 만한 이야기도 없다. 또한 즐거움과 행복은 차원이 다..

[성공글] 목표달성형 인간 만들기 [내부링크]

목표달성형 인간 만들기 "나는 어려서부터 꿈이 있었고 그 꿈이 한 번도 변하지 않았다."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매우 특이한 경우다. 많은 위대한 사람은 어렸을 때 뚜렷한 목표가 없었고 하고 싶은 일도..

[부자의법칙] 로스차일드가의 열가지 경제원칙 [내부링크]

세계최고 가문, 로스차일드가의 열가지 경제원칙 유대계 대부호 가문인 로스차일드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로스차일드가는 19세기 전성기를 맞이한 이후 현재까지도 천문학적인 재산을 소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성공명언]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생활수칙 [내부링크]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생활수칙 ① 절제 = 배가 불편할 정도까지 먹지 말라. 취하도록 술을 마시지 말라. ② 침묵 = 남이나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 말을 삼가라.경박한 토론을 피하라. ③ 질서 = 모든 일..

[부자의법칙] 프라이빗뱅커 4명이 말하는 부자고객들의 공통점 [내부링크]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가 되라. 거시적인 트렌트를 읽어라. 많이 듣되 쉽게 믿지말라. 건강이 최대 밑천이다. 눈앞의 이익보다 신용을 우선하라 이런 5가지 덕목을 모두 갖췄다면 당신은 십중팔구 이..

[인생글] 오무(五無)인간을 친구로 삼지 말라 [내부링크]

오무(五無) 인간은 친구로 삼지말라. 여기서 오무(五無)는 ‘무정(無情)’ 무례(無禮)’ 무식(無識) 무도(無道)’ 무능(無能)'을 말 하는 것으로 다섯 가지를 설명 하면 첫째, 인간미가 있어야 되고, 눈물..

[인생글] 탈무드에서 배우는 68가지 지혜 [내부링크]

탈무드에서 배우는 68가지 지혜 1. 가난해도 부자의 줄에 서라 2. 정보에 대한 감성이 비즈니스를 좌우한다 3. 최후의 경제 수단까지 빼앗지 말라 4. 위험이 클수록 이익도 증가한다 5. 철회는 하더라도 취..

[성공글] 머피박사의 잠재의식의 법칙 [내부링크]

머피박사의 잠재의식의 법칙 1. 좋은 것을 생각하면 좋은 일이 일어나고 나쁜 것을 생각하면 나쁜 일이 일어난다. 2. 잠재의식에는 받아들인 것을 모조리 실현하고 마는 성질이 있다. 잠재의식에는 농담이나 거..

[성공글] 성공으로 나아가는 10가지 자세 [내부링크]

성공으로 나아가는 10가지 자세 ① 긍정적인 정신자세를 보여라 대부분은 일이 안 풀린다는 그러한 습관화된 부정적인 생각이 있기 때문에 힘든 것이다 ② 삶의 기준을 정하고 타협하지 말라..

[공부글] 성공한 사람들의 55가지 공부법 [내부링크]

성공한 사람들의 55가지 공부법 목표를 다시 세워라 01. 그냥 하는 공부는 안 된다 02. 진정한 프로가 되어라 03. 9년을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라 04. 당신은 그 일을 해낼 수 있는 프로다. 05. 좋아하는 것부..

[인생조언] 운을 끌어 당기는 34가지 기술 [내부링크]

운을 끌어 당기는 34가지 기술   1. 힘차게 웃으며, 하루를 시작하라 활기찬 하루가 펼쳐진다. 2. 세수할 때 거울을 보고 미소를 지어라. 거울 속의 사람도 나에게 미소를 보낸다 3. 밥을 그냥 먹지 말라...

[부자의법칙] 워렌 버핏의 조언 6가지 [내부링크]

워렌 버핏의 조언 6가지 1. 기대(Expectations) 정직은 매우 값비싼 선물입니다. 저렴한 사람들에게 그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2. 소비(Spending) 당신이 지금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구매한다면 머지않아 꼭..

[좋은글] 헬렌켈러의 희망 명언 17가지 [내부링크]

헬렌켈러의 희망 명언 17가지 1. 행복의 한 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 그러나 흔히 우리는 닫혀진 문을 오랫동안 보기 때문에 우리를 위해 열려 있는 문을 보지 못한다. 2. 장애는 불편하다. 하지만 불..

[인생글] 자신의 생명과 운명에 대한 책임과 권리는 자기 자신에게만 주어진다. [내부링크]

2004년 1월, 낙하산이 펴지지 않아 두 사람이 추락사했다. 이때 들은 이야기가 있다. 자기 목숨이 달린 일이므로 낙하산 관리는 자기 책임이라는 것이었다.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나는 어린아이에 불과했지만 '그..

[성공글] 승자와 패자의 차이 [내부링크]

승자는 언제나 계획을 갖고 있지만 패자는 언제나 변명을 갖고 있다. 승자는 모든 문제에서 답을 찾아내지만 패자는 모든 답에서 문제를 찾아낸다. 승자는 ‘어렵겠지만 가능하다’고 말하지만 패자는 ‘가능하지..

[성공글] 성공을 위해서는 대가를 미리 지불해야 한다. [내부링크]

성공을 위해서는 대가를 미리 지불해야 한다. 낮에 열심히 일하고 밤에도 부지런히 일했다. 노는 것과 많은 즐거움을 포기했다.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재미없는 책을 읽었다. 승리를 얻기 위해 조금씩 선두로..

[성공글]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 [내부링크]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 이미 해치워버린 일에 대해 아쉬워하는 것과 꼭 해보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했던 것에 대해 후회하는 일 가운데 어느 쪽이 더 후회..

[좋은글] 마음의 그릇 [내부링크]

마음의 그릇 마음이라는 그릇은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르니 어떤 사람은 세상을 다 담을 만큼 큰 그릇이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바늘 하나 꽂을 곳이 없을 정도로 작고 좁은 그릇도 있다.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성공글] 오그 만디노가 제안하는 자신감의 습관 [내부링크]

오그 만디노가 제안하는 자신감의 습관 성공학의 대가 오그 만디노(Og Mandino)는 자신감의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성공하기 위해 갖춰야 할 덕목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좋은글] 나를 극복하는 그 순간 나는 징기스칸이 되었다 [내부링크]

나를 극복하는 그 순간 나는 징기스칸이 되었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아홉 살 때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목숨을 건 전쟁이..

근로자의 귀책사유 근로자의 잘못으로 회사에 짤리는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30일 전에 예고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내부링크]

사업주, 회사에서 인력을 채용하고 그 사람을 해고하고 자를때는 30일 전에 미리 얘기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예외가 있습니다. 근로자 근속기간이 3개월 미만이면 예고를 하지 않고 자를수 있는데요. 이것을 수습..

[근로기준법] 부당해고 당했는데 어떻게 하죠? 부당해고 구제신청하는 법 [내부링크]

회사에서 부당해고를 당했습니다. 부당해고를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저는 어떻게 하죠? 걱정 마세요! 근로자는 부당해고에 대해서 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법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 법은 근..

[이사견적사이트 추천] 이사당일 전기세, 수도세,가스비 정산하는법 [내부링크]

이사를 하실때는 전기, 가스요금, 관리비 등을 정산해야 합니다. 이사 당일날 전화 해도(도시가스는 당일 안됨) 되고 요즘엔 정산해서 카카오톡 메세지로 보내주더라고 모두 계량기 숫자를 미리 확인하여 각 담..

머리 좋아지는 음식 10가지 [지니어스 푸드 10가지] [내부링크]

 뇌와 몸이 좋아 하는 음식 10가지 [지니어스 푸드] 1.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2. 아보카도 3. 블루베리 4. 다크 초콜릿 5. 달걀 6. 목초사육우 7. 녹색잎채소 8. 브로콜리 9. 자연산 연어 10. 아몬드 파..

[좋은글] 성공의 비결 [내부링크]

기자가 빌 게이츠에게 성공의 비결을 물었다. 그는 말했다. "목표를 정했으면 끝까지 물고 늘어져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머리가 좋아서가 아니라 한 번 정한 목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한 것..

산업안전보건법(1981년)의 역사는 근로기준법(1953년) 부터 시작한다.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에 관한 법은 근로기준법(근기법)으로 부터 시작되었다. 1953.5.10 근로기준법 제정 1961.9.11 근로보건관리규칙 제정 1962.5.7 근로안전관리규칙 제정 제정 되고 신기술의 유입과 유해물질의 사용량..

[좋은글] 자신이 가진 것을 더욱 아끼고 소중히 여겨라. [내부링크]

속사정을 알지 못한 채 겉만 보고 타인의 삶을 부러워하지 말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근심 걱정이 있게 마련이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장점을 찾아내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키우는 것이다. 긍정적인 시각..

게으름을 벗어나기위한 7가지 방법 [내부링크]

게으름을 벗어나기위한 7가지 방법 게으름은 움직이느냐 움직이지 않느냐의 문제가 아니다 게으르다는 것이 움직이는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아무런 물음과 생각 없이 일상적인 생활을 바쁘게 사는..

상대방의 거짓말을 알 수 있는 10가지 방법 (소시오패스와 허언증 피하기) [내부링크]

사람을 의심하는 것은 그리 좋은 일은 아니지만 중요한 일이나 결정을 앞두고 있을 때는 나중을 위해서라도 속시원하게 결말을 내는 게 좋다. 상대방이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은 어떻게 알아챌 수 있을까..

인간공학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2015년~2021년까지 [내부링크]

출처 : 큐넷 2021.12.08 - [자격증자료/인간공학기술사 기출문제] - 인간공학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2005년~2014년까지 인간공학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2005년~2014년까지  출처 : 큐넷 파트너스 활동을..

인간공학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2005년~2014년까지 [내부링크]

 출처 : 큐넷 2021.12.08 - [자격증자료/인간공학기술사 기출문제] - 인간공학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2015년~2021년까지 인간공학기술사 필기시험 기출문제 2015년~2021년까지 출처 : 큐넷 2021.12.08 - [자..

부자가 되는 7가지 방법 [내부링크]

부자가 되는 7가지 방법이며, 돈 복 없다는 사람을 위한 7가지 처방전이다. 1. 가난할 사람일수록 운명론을 믿기 쉽다.   " 커다란 코끼리가 조그만 말뚝에 가는 줄로 매어 있어도 꼼짝 못하는 것은 스스로 못한..

공부 잘하는 법, 잘 외우는 법 [내부링크]

무조건 외우려고 파고드는 재래식 공부법으로는 100명 중 의지력 강한 몇 명만이 성공하는 반면 이 학습법에서는 100명 중 90명이 성공한다는 설명이다. 1단계 연반추 학습(3회)=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단어..

[인생글] 자신만의 길을 찾아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아기들은 때가 되면 걷기 시작한다. 그런데 그 시점이 다른 아기들보다 느린 경우가 있다. 그러면 부모들은 "우리 아기에게 무슨 문제가 있나?" 하고 걱정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아기들의 걷기능력이 발달하는 과..

[좋은글] No pain, No gain [내부링크]

No pain, No gain 고통받지 마라, 안 얻으면 된다 -최현정, <빨강머리N>-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좋은글] 삶의 기적은 매 순간 일어나지만 [내부링크]

기웃거리다가 망설이다가 잠시 미루다가 기회는 달아난다. 삶의 기적은 매 순간 일어나지만 잡느냐 놓지느냐는 오로지 나의 몫이고 나의 능력이다. 선택에 대한 책임도 나에게 있다. -김정한, <잘 있었나요 내인생..

[좋은글] 바람이 불면 안쓰럽게 버티지 말고 [내부링크]

바람이 불면 안쓰럽게 버티지 말고 바람의 무게만큼 밀려나라 힘주어 버티면 쓴 힘의 양만큼 미움만 쌓인다 그동안의 꽃 같은 정이라도 안고 가고 싶으면 바람에 몸을 맡기고 날아가라 -이수동, <오늘, 수고했어요..

[좋은글] 선택에 대한 책임도 나에게 있다. [내부링크]

기웃거리다가 망설이다가 잠시 미루다가 기회는 달아난다. 삶의 기적은 매 순간 일어나지만 잡느냐 놓지느냐는 오로지 나의 몫이고 나의 능력이다. 선택에 대한 책임도 나에게 있다. -김정한, <잘 있었나요 내인생..

[인생글] 세상은 널 가진 적이 없다. [내부링크]

세상이 널 버렸다고 생각하지 마라. 세상은 널 가진 적이 없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머지않아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작자 미상-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후회없는 결정을 내리는 10가지 방법 [내부링크]

후회없는 결정을 내리는 10가지 방법 1. 결과를 두려워하지 말라 주말에 파리로 여행을 떠날 것인지 스키장으로 갈 것인지, 차를 새로 살 것인지 아니면 더 큰 집으로 이사갈 것인지, 누구와 결혼할 것인지...

[인간관계 처세술] 인생에서 필요한 지혜 25가지 [내부링크]

인생에서 필요한 지혜 25가지 1. 볼 때는 편견을 갖지 말고, 있는 그대로 보라. 2. 들을 때는 싫은 것도, 칭찬도 마음의 귀로, 빠짐 없이 듣는 귀를 가져라. 3. 얼굴 표정을 항상 웃는 밝음으로 하라. 4. 몸의..

근골격계질환의 정의와 발생원인, 예방법 [내부링크]

근골격계질환 근육과 신경, 힘줄, 인대, 관절 등의 조직이 손상되어 신체에 나타나는 건강장해를 말합니다. 일을 하려고 하는데 어깨가 결리고, 담이 들거나, 무릎이 아픈것들을 뜻합니다. 근골격계질환 발생원인..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비교 (산안법과 중처법 비교)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중대재해처벌법 사업주, 경영책임자의 벌금과 징역, 양벌규정 정리 [내부링크]

중대재해처벌법 사업주, 경영책임자의 벌금과 징역  제6조(중대산업재해 사업주와 경영책임자등의 처벌) ① 제4조(아래 참고) 또는 제5조(아래 참고) 를 위반하여 제2조제2호가목(가. 사망자가 1명 이상 발생)의..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중대산업재해 적용범위, 적용제외대상 (5명 미만 사업장은?) [내부링크]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중대산업재해 적용범위, 적용대상 제3조(적용범위) 상시 근로자가 5명 미만인 사업 또는 사업장의 사업주(개인사업주에 한정한다. 이하 같다) 또는 경영책임자등에게는 이 장의 규정을 적용..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 약칭: 중대재해처벌법 )에서 중대재해란? [내부링크]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 약칭: 중대재해처벌법 )에서 중대재해란? 1. “중대재해”란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를 말한다. 2. “중대산업재해”란 「산업안전보건법」 제2조제1호에..

중대재해처벌법 의무 주체, 종사자란? [내부링크]

중대재해처벌법의 의무 주체는 개인 사업자, 경영책임자 등도 의무 주체 입니다. 여기서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 약칭: 중대재해처벌법 )의 제 2조 정의를 살펴보시면 “사업주”란 자신의 사업을 영위하..

독감과 감기의 차이, 독감 예방 방법, 독감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일반인에게 독감으로 알려진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질환이다. 겨울철에 흔한 여러 가지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한 일반적인 감기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여 감별진단이 어렵다. 하지만..

스트레스 관리법 10가지 [내부링크]

스트레스 관리법 10가지 스트레스를 관리하지 않거나 무시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과학적 연구로 증명된 10가지 스트레스 관리법은 다음과 같다. 휴식 시간 가지기, 클래식 음악 듣기, 잠..

불면증 개선을 위한 수면방법 ‘수면 위생’ [내부링크]

불면증 개선을 위한 ‘수면 위생’ (출처 : 보건복지부, 대한수면학회) 아침에 깨어난 후 아침에 일어나서 햇볕을 쬔다. 낮잠을 피한다. 불면증 때문에 낮 활동이 너무 힘들 때자는 낮잠은 20분은 넘기지 않도록..

불면증의 원인과 관리, 야간 근로자의 불면증 관리 [내부링크]

불면증의 원인과 관리 1)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심리적인 원인 등 내부적인 요인부터, 생활 습관이나 환경 등의 외부적인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가. 심리적 원인 우울증 우울증은 수..

슬럼프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방법 7가지 [내부링크]

궁지에 몰리고, 만사가 어긋날 때, 한 순간도 더 이상은 버틸 수 없을 것 같을 때까지는,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 해리엇 비처 스토우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우리는 피할 수 없는 이 슬럼프를 어떻게 극..

[처세술] 자기 자신을 위한 처세술 10가지 [내부링크]

1. 자신이 아무리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더라도 스스로를 하찮게 여기지 마라. 2. 불행에 익숙해지지 마라. 불행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이기 시작하면 좀처럼 헤어나오기 힘들다. 3. 기회가 왔을 때 도망가지 마..

중대재해처벌법에서의 직업성 질병자란? [내부링크]

제2조(직업성 질병자)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2조제2호다목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업성 질병자”란 별표 1에서 정하는 직업성 질병에 걸린 사람을 말한다. 중대재해..

중대재해처벌법 과태료 부과기준 (중처법 벌금) [내부링크]

제7조(과태료의 부과기준) 법 제8조제2항에 따른 과태료의 부과기준은 별표 4와 같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4] 과태료의 부과기준(제7조 관련) 1. 일반기준 가. 위반행위의 횟수에 따른..

[인생명언] 시작하는 방법은 그만 말하고 [내부링크]

시작하는 방법은 그만 말하고 이제 행동하는 것이다. -월트 디즈니, 만화영화 제작자-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인생명언] 강한 척하면서 아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이 되지 마시고 [내부링크]

강한 척하면서 아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사람이 되지 마시고, 자신이 약하다는 걸 받아들이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련을 견뎌내지 못하는 '작은 나'를 인정할 때 무엇이든..

[좋은글] 가장 외로운 사람이 가장 친절하고 [내부링크]

가장 외로운 사람이 가장 친절하고 가장 슬픈 사람이 가장 밝게 웃는다. 그리고 가장 상처 받은 사람이 가장 현명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남들이 자신과 같은 고통을 받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영화, <소원>..

나이 들수록 잊지 말아야 할 어른의 3가지 의무 [내부링크]

나이 들수록 잊지 말아야 할 어른의 3가지 의무 첫째, 불평하지 않는다 둘째, 잘난 척하지 않는다 셋째, 기분 좋은 상태를 유지한다 -야마다 레이지, <어른의 의무>-

남의 상처를 안다고 자부하지 말 것 [내부링크]

남의 상처를 안다고 자부하지 말 것 그리고 나의 상처를 이해받기 위해 애쓰지도 말 것 상처 없는 사람은 없다. 우리를 둘러싼 수만 개의 상처에 더욱 유연해질 수 있는 방법은 나도 그렇듯 누군가도 그럴 거라는..

[좋은글]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내부링크]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바람개비를 돌리는 방법은 앞으로 달려가는 것이다 -데일 카네기, 작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안전보건총괄책임자 지정 사업장은? [내부링크]

안전보건총괄책임자 지정 사업장 ① 근로자를 포함한 상시 근로자가 100명 이상인 사업 ② 수급인의 공사금액을 포함한 해당 공사의 총공사금액이 20억원 이상인 건설업 ③ 선박 및 보트 건조업, 1차 금속 제조업..

안전보건총괄책임자 지정 사업장, 안전보건촐괄책임자가 하는 일 [내부링크]

제52조(안전보건총괄책임자 지정 대상사업) 법 제62조제1항(아래참고)에 따른 안전보건총괄책임자(이하 “안전보건총괄책임자”라 한다)를 지정해야 하는 사업의 종류 및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는 관계수급인에게..

산업안전지도사 등의 업무 영역별 종류 (기계안전지도사, 전기안전지도사, 화공안전지도사, 건설안전지도사, 산업위생지도사) [내부링크]

제102조(산업안전지도사 등의 업무 영역별 종류 등) ① 법 제145조제1항(아래참고)에 따라 등록한 산업안전지도사의 업무 영역은 기계안전ㆍ전기안전ㆍ화공안전ㆍ건설안전 분야로 구분하고, 같은 항에 따라 등록..

산업안전지도사의 업무, 삽언안전 지도사의 직무 [내부링크]

제9장 산업안전지도사 및 산업보건지도사  제101조(산업안전지도사 등의 직무) ① 법 제142조제1항제4호(아래참고) 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이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말한다. 1. 법 제36조(아래참..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선임,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업무, 회사, 사업장 [내부링크]

 제14조(안전보건관리책임자의 선임 등) ① 법 제15조제2항[아래참고] 에 따른 안전보건관리책임자(이하 “안전보건관리책임자”라 한다)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 및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건설공사의 경우..

작업환경측정기관의 지정 요건(작업환경측정기관 인가받는법) 과 작업환경측정기관의 지정 취소 등의 사유 [내부링크]

제95조(작업환경측정기관의 지정 요건) 법 제126조제1항에 따라 작업환경측정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작업환경측정기관의 유형별로 별표 29에 따른 인력ㆍ시설..

석면조사기관 지정요건(지정받는 법)과 석면조사기관 지정취소 사유 [내부링크]

제90조(석면조사기관의 지정 요건 등) 법 제120조제1항에 따라 석면조사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별표 27에 따른 인력ㆍ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법 제120조제2항..

제조 등이 금지되는 유해물질과 허가 대상 유해물질 [내부링크]

제87조(제조 등이 금지되는 유해물질) 법 제117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물질”이란 다음 각 호의 물질을 말한다. <개정 2020. 9. 8.> 1. β-나프틸아민[91-59-8]과 그 염(β-Naphthyla..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ㆍ제출 제외 대상 화학물질 등 (MSDS) [내부링크]

제86조(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ㆍ제출 제외 대상 화학물질 등) 법 제110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 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개정 2020. 8. 27.>..

공정안전보고서 제출대상과 공정안전보고서에 들어갈 내용 [내부링크]

제43조(공정안전보고서의 제출 대상) ① 법 제44조제1항 전단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유해하거나 위험한 설비”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하는 사업장의 경우에는 그 보유설비를 말하고,..

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 대상 사업장 [내부링크]

제42조(유해위험방지계획서 제출 대상) ① 법 제42조제1항제1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의 종류 및 규모에 해당하는 사업”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으로서 전기 계약용량이 300킬로와..

산업보건의의 선임, 산업보건의의 자격과 산업보건의 직무 [내부링크]

제29조(산업보건의의 선임 등) ① 법 제22조제1항에 따라 산업보건의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와 사업장은 제20조 및 별표 5에 따라 보건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으로서 상시근로자 수가 50명 이상인 사업장으..

안전관리전문기관 등의 지정 요건, 안전관리전문기관 인가받는법, 보건관리 전문기관 인가받는법, 안전관리전문기관 등의 지정 취소 등의 사유 [내부링크]

제27조(안전관리전문기관 등의 지정 요건) ① 법 제21조제1항에 따라 안전관리전문기관으로 지정받을 수 있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로서 별표 7(아래참고) 에 따른 인력ㆍ시설 및 장비를 갖..

보건관리자 업무의 위탁에 관한 법률 (보건관리 대행) [내부링크]

제23조(보건관리자 업무의 위탁 등) ① 법 제18조제4항에 따라 보건관리자의 업무를 위탁할 수 있는 보건관리전문기관은 지역별 보건관리전문기관과 업종별ㆍ유해인자별 보건관리전문기관으로 구분한다. ② 법 제1..

보건관리자의 업무, 보건관리자가 해야할 일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시행 2021.04.01] 제22조(보건관리자의 업무 등) ① 보건관리자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또는 노사협의체에서 심의ㆍ의결한 업무와 안전보건관리규정 및 취업..

안전관리자의 업무, 안전관리자가 해야할일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제18조(안전관리자의 업무 등) ① 안전관리자의 업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법 제24조제1항에 따른 산업안전보건위원회(이하 “산업안전보건위원회”라 한다) 또는 법 제75조제1항에 따..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하는 사업장 [내부링크]

제16조(안전관리자의 선임 등) ① 법 제17조제1항에 따라 안전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와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 안전관리자의 수 및 선임방법은 별표 3(아래 참고)과 같다. ② 제1항에 따른 사업 중..

관리감독자의 업무 [내부링크]

제15조(관리감독자의 업무 등) ① 법 제16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말한다. ① 법 제16조제1항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말한다. 1. 사업..

[좋은글] 언젠가 봄이 온다는 말도 [내부링크]

언젠가 봄이 온다는 말도 겨울을 버틸 수 있는 자들의 사치일 뿐이니까 -심윤수, 짧은 괴담 그을음 74화 '볕 조각' 댓글 중-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좋은글]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이하는가 [내부링크]

자발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고 진정한 느낌과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는 무능력 그로 인해 타인과 자신에게 가짜 자아를 내보일 수밖에 없는 것이 열등감과 무력감의 뿌리이다. -에리히 프롬, <나는 왜 무기력을 되풀..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란? [내부링크]

산업재해보상보험법이란? 산업재해에 있어서 근로자에게 보험급여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한 법률입니다.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 -확인제도 및 산재보험 특례 신설- 1. 요양 급여 본인 부담금 확..

[사랑글] 누구나 사랑을 하지. [내부링크]

누구나 사랑을 하지. 고흐는 사이프러스를 사랑했고, 어린 왕자는 장미를 사랑했고, 히틀러는 군국주의를 사랑했고, 나폴레옹은 정복을 사랑했어. 그리고 거리마다, 까페마다, 극장마다에는 사랑하는, 혹은 사랑..

[좋은글] 연은 순풍이 아니라 역풍에 가장 높이 난다 [내부링크]

그렇게 특별하다 믿었던 자신이 평범은커녕 아예 무능력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있고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설레던 이성으로부터 지루함을 느끼는 순간이 있고 분신인 듯 잘 맞던 친구로부터 정이 뚝 떨어지는 순간..

[좋은글] 세익스피어 중에서.. [내부링크]

요 몇가지 교훈을 네 기억에 새겨둬라. 너의 생각을 발설하지 말아라 절도 없는 생각을 행동에 옮기지도 말고 친절하되, 절대로 천박해지면 안된다. 있는 친구들은 겪어보고 받아들였으면 그들을 네 영혼에 쇠고..

[좋은글] 죽어도 행복을 포기하지 말것 [내부링크]

산 꼭대기에 오르면 행복 할거라 생각 하지만 정상에 오른다고 행복한건 아니다. 어느 지점에 도착하면 모든 사람이 행복해지는 그런 곳은 없다. 같은 곳에 있어도 행복한 사람이 있고 불행한 사람이 있다. 같은..

[좋은글] 오직 너를 위한 글 [내부링크]

오직 너를 위한 글 생각이 많아지고 네 곁의 누구도 힘이 되지 않아 외롭겠지만 가끔은 모두가 그렇단 사실을 잊지 마. 내 사람 같은 친구도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함께 살아온 가족조차 너를 쓸쓸하게 하지만 사..

[책 속 좋은글] 상실 수업 中에서.. [내부링크]

죽을 만큼 사랑했던 사람과 모른체 지나가게 되는 날이 오고 한때는 비밀을 공유하던 가까운 친구가 전화 한 통 하지 않을 만큼 멀어지는 날이 오고 또 한때는 죽이고 싶을 만큼 미웠던 사람과 웃으며 볼 수 있듯..

[좋은글] 채근담 중에서 [내부링크]

石火光中, 爭長競短, 幾何光陰? 蝸牛角上, 較雌論雄, 許大世界? 부싯돌 불빛과 같은 삶 속에서 길고 짦음을 다투고 경쟁한들, 얼마나 긴 세월이겠는가? 달팽이 뿔과 같은 세상에서 자웅을 겨루고 논한들, 얼마나..

[인생글] 나이가 들면 알아야 할 33가지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 알아야 할 33가지 1. 누워있지 말고 끊임없이 움직여라. 움직이면 살고 누우면 죽는다. 2. 하루에 하나씩 즐거운 일을 만들어라. 하루가 즐거우면 평생이 즐겁다. 3. 마음에 들지 않아도 웃으..

[좋은글]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130가지 충고 [내부링크]

1. 소외당하기 쉬운 10가지 충고 1. 그가 없을 때 그를 비웃는다면 2. 모든 대화에서 당신만 계속 말한다면 3. 그가 말하고 있을 때 끼어들어 당신의 자랑을 시작한다면 4. 당신의 생각과 다른 말을 할 때 그 사..

[좋은글] 행복을 부르는 기술 [내부링크]

행복을 부르는 기술 1. 힘차게 웃으며 하루를 시작하라.활기찬 하루가 펼쳐진다. 2. 세수할 때 거울을 보고 미소를 지어라. 거울 속의 사람도 나에게 미소를 보낸다. 3. 밥을 그냥 먹지 말라. 웃으며 먹고 나면..

[좋은글] 더 행복해지고 풍요로운 인생을 살 수 있는 인생을 바꾸는 7가지 법칙 [내부링크]

인생을 바꾸는 7가지 법칙 1. 인생의 패턴을 바꿔라. '난 되는 일이 없어. 그런데 저사람은 왜이리 하는 일마다 잘되는 거지?.' ->이것은 결국 패턴의 차이이다. 좋은 일만 일어나는 패턴이 반복되게 만들기 위해..

[좋은글] 인생을 즐기는 방법 [내부링크]

행복해지는 법 1. 나 자신을 위해서 꽃을 산다. 2. 날씨가 좋은 날엔 석양을 보러 나간다. 3. 제일 좋아하는 향수를 집안 곳곳에 뿌려 둔다. 4. 하루에 세번씩 사진을 찍을 때처럼 환하게 웃어본다. 5. 하고..

[부자되는법] 돈에 관한 60가지 원칙 [내부링크]

1. 부자 옆에 줄을 서라. 산삼 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2.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하라.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자가 되어있다. 3. 항상 기뻐하라. 그래야 기뻐할 일들이 줄줄이 따라온다. 4. 남의..

[부자 되는 법] 백만장자와의 대화 [내부링크]

백만장자로 자수 성가하는 7가지 특별한 방법 여기 부유하고 행복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신이 꿈꾸던 멋진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 마냥 부러워하지만 말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어떻게 부와 행복을 한꺼..

[인생명언] 인간은, 스스로 퇴화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입니다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 저절로 지식과 경륜이 늘고 인격이 높아질 거라 생각하기 쉬운데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무식이 늘고 절제하지 않으면 탐욕이 늘며 성찰하지 않으면 뻔뻔함만 늡니다. 인간은, 스..

[좋은글] 신과의 인터뷰 [내부링크]

인간에게서 가장 놀라운 점이 무엇인가요? 신이 대답했다. 어린 시절이 지루하다고 서둘러 어른이 되는 것 그리고는 다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기를 갈망하는 것 돈을 벌기 위해 건강을 잃어버리는 것 그리고는..

[짧은명언] 해가 지면 심지어 내 그림자도 나를 버리기 마련이다. [내부링크]

어두운 시절에 남이 내 곁을 지켜줄 거라 생각하지 마라. 해가 지면 심지어 내 그림자도 나를 버리기 마련이다. -이븐 타이마야, 시리아 법학자-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좋은글] 마음속에 분노를 품지마라. [내부링크]

상처 준 사람에게 분노를 품고 있을 때 마음이 곪는 이는 나 자신이다. 발에 가시가 박히면 일단 뽑아내야 한다 복수심을 놓지 않으려는 태도는 발에 박힌 가시를 내버려 두는 것과 같다. -안광복, <열일곱 살의..

[좋은글] 이제부터 남보다 더 큰 네 몫의 행복이 분명히 너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내부링크]

어디선가 읽은 이야기인데 사람이면 누구나 다 메고 다니는 운명 자루가 있고, 그 속에는 저마다 각기 똑같은 수의 검은 돌과 흰 돌이 들어 있다더구나. 검은 돌은 불운, 흰 돌은 행운을 상징하는데 우리가 살아..

[좋은글] 여기서 행복할 것 [내부링크]

예전 책에 '여기서 행복할 것' 이라는 말을 써두었더니 누군가 나에게 일러주었다. '여기서 행복할 것'의 줄임말이 '여행'이라고 나는 크게 고개를 끄덕였다. -김민철, <모든 요일의 여행>-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좋은글] 무사태평으로 보이는 사람들도 [내부링크]

무사태평으로 보이는 사람들도 마음속 깊은 곳을 두드려보면 어딘가 슬픈 소리가 난다. -나쓰메 소세키,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좋은글] 지나치게 도덕적인 사람이 되지 마라 [내부링크]

지나치게 도덕적인 사람이 되지 마라 인생을 즐길 수 없게 된다 도덕 그 이상을 목표로 하라 단순한 선함이 아니라 목적 있는 선함을 가져라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철학자-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

[좋은글] 고독은 혼자 있는 자의 심정이 아니라 [내부링크]

고독은 혼자 있는 자의 심정이 아니라 욕망하지 않는 것과의 연결을 끊은 자가 확보한 자유다. -김홍중, <은둔기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좋은글] 고통받지 마라, 안 얻으면 된다 [내부링크]

No pain, No gain 고통받지 마라, 안 얻으면 된다. -최현정, <빨강머리N>-

[좋은글] -영화, <소원>- [내부링크]

가장 외로운 사람이 가장 친절하고 가장 슬픈 사람이 가장 밝게 웃는다. 그리고 가장 상처 받은 사람이 가장 현명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남들이 자신과 같은 고통을 받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이다. -영화, <소원>-..

[좋은글] -황경민, <너의 우울이 길다>- [내부링크]

너의 우울이 길다 후회가, 체념이, 무기력이 너무 길다 보아라! 큰 바람이 불었고 세계는 그대로가 아니냐? 네 안에서 부는 바람에 너는 너무 오래 흔들린다. -황경민, <너의 우울이 길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인생글] 상대의 슬픔을 자신의 기준에서 재단하지 마십시오. [내부링크]

바늘로 코끼리를 찌르면 그저 따끔거리는 정도지만 개미에게는 치명적이고 높은 빌딩에서 떨어져도 개미는 무사하지만 코끼리는 죽습니다. 같은 고통의 무게도 인간의 슬픔도 그와 같습니다. 상대의 슬픔을 자신..

이젠 네가 정말 좋은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다. [내부링크]

딸아, 많이 사랑한다고 너무 다 퍼주면서 사랑할 필요는 없단다. 때로는 사랑받은 만큼만 사랑을 줄 필요도 있는거야. 사랑한다고 네가 모든 걸 감수해야 한다면 그건 진짜 사랑이 아니란다. 이젠 네가 정말 좋은..

[인생명언] 모든 결과는 본인의 선택에 대한 결과이다. [내부링크]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인과의 결과이다. 비록 혼자 생각하고 느끼는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초래하는 결과에 우리는 자유로울 수 없다. 2021.08.31 - [좋은글] - [인생명언] 옳고 그른 일..

[인생명언] 옳고 그른 일을 따져야 한다면.. [내부링크]

옳고 그른 일을 따져야 한다면 먼저 생각해 볼 일이 한 가지 있다. 우리가 하려는 일이 무엇을 위한 일인가. 2021.08.31 - [좋은글] - [인생명언] 모든 결과는 본인의 선택에 대한 결과이다. [인..

[좋은글]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마라. - 법정스님- [내부링크]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마라. 진정한 인연과 스쳐가는 인연은 구분해서 인연을 맺어야 한다. 진정한 인연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인연을 맺도록 노력하고 스쳐가는 인연이라면 무심코 지나쳐 버려야 한다. 그것을..

[책 속 좋은글] 너라는 위로 -김수민- [내부링크]

때로는 나 자신을 위해 도망가도 괜찮다. 사람에게 다쳐 상처받고 홀로 남겨진 나를 위해, 마음이 떠난 사람을 억지로 힘겹게 붙잡고 있는 나를 위해, 지치고 힘들 때 모든 걸 잠시 내려놓고 싶은 나를 위해, 수..

[인생명언] 삶을 사는 데는 단 두가지 방법이 있다. [내부링크]

삶을 사는 데는 단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기적이 전혀 없다고 여기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이라고 여기는 방식이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

[좋은글] 행복의 문 [내부링크]

행복의 문이 하나 닫히면 다른 문이 열린다 그러나 우리는 종종 닫힌 문을 멍하니 바라보다가 우리를 향해 열린 문을 보지 못하게 된다 – 헬렌켈러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인생명언]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라는 세월이 걸리며 [내부링크]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라는 세월이 걸리며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채 5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걸 명심한다면 당신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워런 버핏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인생명언] 타이밍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은 [내부링크]

타이밍은 본인이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거지 누군가 만들어 주는 게 아니다. 타이밍이 올 때까지 기다린다는 것은 타이밍이 안 오면 안 하겠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출처 : 오늘이 기회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

[좋은글] 이미 잃은 것보다 남은 인생이 더 소중하다. [내부링크]

도마뱀은 꼬리가 밟히면 얼른 꼬리를 끊고 달아나 생명을 보존한다. 이미 잃은 것보다 남은 인생이 더 소중하다. 출처 : 내 상처의 크기가 내 사명의 크기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안전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 안전관리자의 수 및 선임방법(제16조제1항 관련) [내부링크]

우리회사는 안전리자를 채용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요.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에 따라서 사업의 종류와 사업장의 상시 근로자수를 확인 하신 후에 채용 여부를 판단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현재 20..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 및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제14조제1항 관련) [내부링크]

*법이 자주 바뀌진 않지만, 이 글 작성일 기준의 법이기 때문에 맨 아래의 출처에 들어가셔서 개정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보셔야 확실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시행 2021. 4. 1.] [대통령령 제31576호, 2021..

보건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 보건관리자의 수 및 선임방법(제20조제1항 관련)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 5] <개정 2020. 9. 8.> 보건관리자를 두어야 하는 사업의 종류,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 보건관리자의 수 및 선임방법(제20조제1항 관련) 사업의 종류 사업장의 상시근로자 수 보..

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 (안전보건관리규정에 들어갈 항목)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 2020. 5. 26.] [법률 제17326호, 2020. 5. 26., 타법개정] 제25조(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 ① 사업주는 사업장의 안전 및 보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안전보건관..

보건관리자의 자격 (보건관리자 선임 자격 요건)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 6] 보건관리자의 자격(제21조 관련) 보건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한다. 1. 법 제143조제1항에 따른 산업보건지도사 자격을 가진 사람 2. 「의료법」..

안전관리자의 자격 (안전관리자 선임 자격 요건)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별표 4] <개정 2021. 3. 30.> 안전관리자의 자격(제17조 관련) 안전관리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한다. 1. 법 제143조제1항에 따른 산업안전지도사 자격을 가..

[인생명언]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꿈꾸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내부링크]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을 꿈꾸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누구도 지은 적이 없는 건물, 지금까지 누구도 불러 보지 못한 노래, 지금까지 불치병으로 여겨졌던 것을 치료하는 방법을 생각해 내는 일은..

[인생글] 비탄에 빠지는 것은 인생의 큰 과오이다. [내부링크]

슬픔은 일시적인 고통에 불과하며 비탄에 빠지는 것은 인생의 큰 과오이다. 뭔가를 잃어버린다는 것은 고통스러운 일이다. 상실에대해 슬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로 인한 부재를 채우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인생글] 10미터씩 더 뛰어보자. [내부링크]

그렇다고 내가 집안 배경이 좋거나 학벌이 좋았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남들보다 훨씬 못했다. 그러나 한 가지 내세울 만한 점은 10미터를 더 뛰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조금씩 더 뛰다 보니 어느 시점부턴가 비약..

인생사는 50가지 꿀팁 [내부링크]

인생사는 50가지 꿀팁 1. 사람 고쳐쓰는거 아니다 2. 인간관계에 너무 매달리지 않아도 된다 3. 마음이 불편한것보다 몸이 불편한게 낫다 4. 눈치는 어느 정도 없는 척 하는게 편하다 5. 세상 좁다 6. 연예인 걱..

[좋은글] 자기자신을 사랑하자 [내부링크]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아는 것이 가장 위대한 사랑입니다. -마이클 매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인간관계명언] 당신을 만나는 모든 사람이 당신과 헤어질 때는 더 나아지고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라. [내부링크]

당신을 만나는 모든 사람이 당신과 헤어질 때는 더 나아지고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하라. - 마더 테레사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행복글] 행복한 사람은? [내부링크]

행복한 사람은 특별한 환경 속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 어떤 특별한 마음 자세를 갖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휴다운즈-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좋은글] 화가 많이 날때.. [내부링크]

화날 때 말을 많이 하면 대개 후회 거리가 생기고 그때 잘 참으면 그것이 추억 거리가 됩니다. 즉, 화가 날 때는 침묵을 하십시오. 불길이 너무 강하면 고구마가 익지 않고 껍질만 탑니다. 살다보면 기쁘고 즐거..

[인생글] 걱정 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걱정에 물들지 않는 연습을 하라. [내부링크]

걱정 없는 인생을 바라지 말고, 걱정에 물들지 않는 연습을 하라. 똑같은 상황이 주어졌을 때 걱정을 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이 없다거나 열심히 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단정 짖는다. 걱정에 휩싸여 있는 자신이야..

[좋은글]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내부링크]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란다. 각각의 얼굴만큼 다양한 각양각색의 마음이 있어. 그바람 같은 마음을 머물게 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거란다. -어린왕자 중-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명언] 당신이 바라거나 믿는 바를 말할 때마다, 그것을 가장 먼저 듣는 사람은 당신이다. [내부링크]

당신이 바라거나 믿는 바를 말할 때마다, 그것을 가장 먼저 듣는 사람은 당신이다. 그것은 당신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에 대해 당신과 다른 사람 모두를 향한 메시지다. 스스로에 한계를 두지 마라. 오프라 윈프리..

[좋은글] 나는 잘 배운 사람의 다정함을 좋아한다. [내부링크]

나는 잘 배운 사람을 좋아한다. 학력을 말하는게 아니라, 상대를 배려할 줄 알고 무례하게 이야기하지 않으며, 오로지 자기 기분대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 같은 공간에 있으면 분위기를 읽고 공감할 줄 아는, 상..

[짧은인생명언] - 데일카네기 / 행복론 - [내부링크]

나는 신발이 없음을 한탄했는데, 거리에서 발없는 사람을 만났다. - 데일카네기 / 행복론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짧은인생명언] 기회 [내부링크]

앞으로 다가올 기회는 결국 당신의 준비수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짧은인생명언] 마음은 빈 상자와 같다. [내부링크]

마음은 빈 상자와 같다. 보석을 담으면 보물 상자가 되고, 쓰레기를 담으면 쓰레기 상자가 된다. -양광모 / 비상 중에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짧은인생명언] 삶도 마찬가지다. [내부링크]

여행이 즐거우려면 가벼운 마음으로 여행을 하면 된다. 삶도 마찬가지다. 가볍게 살면 된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짧은인생명언]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내부링크]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인생명언] 현실이 불만족스럽다면 [내부링크]

현실이 불만족스럽다면 변화해야 하는 것은 상황이 아니고 바로 당신이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간에 좋은 음식과 간에 나쁜 음식 [내부링크]

간에 좋은 음식  1. 토마토 토마토는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될 만큼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A, B, 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세포 재생에 도움이 되는 간에 좋은..

간암 초기 증상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의 기능과 간암예방법 [내부링크]

간암이란? 간에 생기는 암입니다, 간의 기능 - 화학물질을 해독(解毒) - 혈액에 침입한 세균을 파괴 - 혈액응고인자를 합성하고 혈액량을 조절 - 지방소화 - 우리 몸에 들어온 유해한 물질(술이나 약물)과 체내..

역학조사란? 역학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경우는? [내부링크]

역학조사란? 직업성 질환의 진단과 예방, 발생원인의 규명을 위해 필요하다가 인정할때 근로자의 질병과 작업장의 유해요인의 상관관계에 관한 직업성질환 역학 조사를 할 수 있다. 역학조사를 실시할 수 있는 경..

청력검사의 대상, 검사주기 등 [내부링크]

- 배치전 건강진단은 근로자의 신규채용 또는 작업부서의 일환으로 특수건강 진단 대상 업무에 종사할 근로자에 대하여 직업병의 조기발견에 필요한 기 초 건강자료 확보와 유해업무에 대한 업무적합성 평가를 위..

소음의 노출기준과 충격소음 노출기준 [내부링크]

1. 소음의 노출기준(충격소음제외)* (연속소음(continuous noise)에 대한 노출기준) 1일 노출시간(hr) 소음강도 dB(A) 8 90 4 95 2 100 1 105 1/2 110 1/4 115 1. 115dB(A)를 초과하는 소음 수준에 노출되어서는..

소음에 의한 청력손실 유형 네가지 [내부링크]

소음에 의한 청력손실 유형 네가지 ① 일시적인 청력손실 큰 소움에 담시 노출되었다가 조용한 곳으로 이동했을때 작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우이며 시간이 경과하면 원상태로 회복된다. 일시적 역치이동이..

소음이란? 소음의 종류와 소음에 의한 영향 [내부링크]

• 소음이란? 정신적, 신체적으로 인체에 유해한 소리, 사람이 원하지 않는 소리를 말합니다. • 소음의 종류 - 연속음 : 하루 종일 일정한 크기의 소리가 발생되는 것을 말하며, 1초에 1회 이상일 때 연속음으로..

제10조(관리감독자의 업무 내용) [내부링크]

제10조(관리감독자의 업무 내용) ① 법 제14조제1항 본문에서 "안전ㆍ보건점검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업무"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말한다. <개정 2010.7.12, 2010.11.18, 2014.3.12, 2016.10.27> 1. 사업장 내..

크고 강한 소리를 순간적으로 듣게되어 돌발적으로 청력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은? [내부링크]

Q. 크고 강한 소리를 순간적으로 듣게되어 돌발적으로 청력 손실을 입게 되는 것은? 음향성 외상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산업재해 발생보고 절차 및 과태료 [내부링크]

산업재해 발생보고 절차 및 과태료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중대재해조사 업무처리 흐름도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중대재해처벌법 주요사항 안내 교안PPT [내부링크]

교안 ppt목차 1. 중대재해처벌법 주요내용 2.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비교 3. 중대재해 근절을 위한 3대 안전수칙 출처 : 산업안전보건공단, 고용노동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물과 음식물은 체지방량으로 측정되므로 인바디 잴때는 꼭 공복에 재야 합니다. [내부링크]

인바디 제대로 재는법 1.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하면 체지방량으로 측정되므로 공복에서 측정해야함 2. 일어나서 2시간 후 측정하는것이 좋음. 3. 각질많은 발로 인해 측정이 되기 어려우므로 물티슈로 닦고 재는게..

조셉머피의 자기 긍정의 50가지 법칙 [내부링크]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에서 잠재의식(무의식)이 90%이상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인간이 가진 정신세계에서 대략 10%가 안되는 부분이 우리가 의식이라 부르며, 우리정신의 전부인것처럼 취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생글] 너무 늦게 깨달아 버린 인생의 15가지 [내부링크]

너무 늦게 깨달아 버린 인생의 15가지 1. 첫번째 이 세상에 진실로부터 도망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살면서 때로는 피하고 싶은 진실과 맞닥뜨려야 할 때가 있다. 그냥 모른 채 살면 좋겠지만 진실은 너무 끈질..

상처를 받을 것인지 말 것인지 내가 결정한다. - 백범김구 선생님- [내부링크]

어릴 때는 나보다 중요한 사람이 없고, 나이 들면 나만큼 대단한 사람이 없으며, 늙고 나면 나보다 더 못한 사람이 없다. 돈에 맞춰 일하면 직업이고, 돈을 넘어 일하면 소명이다. 직업으로 일하면 월급을 받고,..

ISO 45001 심사 순서 [내부링크]

ISO 45001 심사 순서 문서심사 → 현장심사(본심사) → 사후관리심사 → 갱신심사 1. 문서심사 위험성 평가, 내부 품질심사와 경영자 검토 결과 발견된 문제점을 시정하고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인증기관과..

ISO 45001 인증 취득 후 효과와 장점 [내부링크]

ISO 45001 인증을 취득 후 효과 - 사업장의 자율안전 보건활동을 추진 할 수 있음 - 사업장 내의 재해예방 및 사고율 감소 - 사고보상 비용의 저감 - 생산성 향상 - 근로자 복지 개선 - 안전사고 예방 - 사고..

ISO 45001 인증제도 문제점 [내부링크]

ISO 45001 인증심사는 ISO에서 직접시행하지 않고 각국별 재량에 맡기는 제도이다. - 국가별로 인증 심사 및 제도가 서로 다를수 있다. - ISO는 인증을 실시하는데 지켜야할 기준을 수립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학습의 종류 [내부링크]

학습의 종류 • 단순학습(조건학습) : 행동의 반복에 의한 자극과 반응과의 새로운 결합 - 개에게 ‘물어’, 아기가 ‘얌냠(맛봄)’을 익히는 것고 같이 하나의 상태에 행동이 적응될 경우 • 변별학습(지각학습)..

성인학습의 원리 [내부링크]

원리 내용 자발학습의 원리 • 성인교육의 특징 : 자각적 자발성에 기초한 자기 성취추구, 자유로운 이성의지에 의한 자기교육 • 학습자 개인의 자발적 학습의지를 북돋워주고 동기부여 • 적용-학습효과를 높이..

학습지도 원리 [내부링크]

학습지도 원리 자발성의 원리 • 학습지도는 내적 동기가 유발된 학습을 시켜야 한다는 원리 • 방법으로는 내적 동기유발과 내적 동기유발이 있음 • 내적 동기유발 : 동기가 학습활동 그 자체에 있음 • 외적 동..

학습의 유형(가네) [내부링크]

유형 내용 신호학습 • 가장 단순,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무의식적 행동이 획득되는 것 자극반응학습 • 자극과 반응의 단순한 결합. • 이 때 반응은 의지적이고 능동적이라는 점에서 신호학습과 구별 연..

학습의 종류 [내부링크]

학습의 종류 • 단순학습(조건학습) : 행동의 반복에 의한 자극과 반응과의 새로운 결합 - 개에게 ‘물어’, 아기가 ‘얌냠(맛봄)’을 익히는 것고 같이 하나의 상태에 행동이 적응될 경우 • 변별학습(지각학습)..

전통학습과 현대학습의 차이점 [내부링크]

전통적인 학습 현대적인 학습 • 타율적 • 주입적 교수방법 • 지식의 논리적 체계를 중시 • 집단적이고 고립적 • 획일화되고 일률적 • 자주적, 자발적 • 토론적, 개별적 지도방식 • 학습자 자신이 스스로..

지식의 분류(OECD 보고서) [내부링크]

지식의 분류(OECD 보고서) • 사실적 지식(know-what) - 데이터로 환원될 수 있고 부호화된 형태로 교류가 용이한 정보수준의 지식 • 원리적 지식(know-why) - 부호화된 형태로 외형화 하여 잠재적으로 공유된..

교육의 기능, 본질적 측면에서 본 교육의 기능 [내부링크]

교육의 기능 •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성장, 발달시켜 이상적인 인격의 형성과 자아실현을 돕는 기능 수행 • 개인이 생활경험을 습득하고 체험하도록 돕는 기능 본질적 측면에서 본 교육의 기능 1. 교육의 개인..

학습자의 특성/ Grow(1996)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정도에 따른 특성 [내부링크]

단계 내용 1단계 • 의존적인 학습자로 낮은 자기주도성 • 무엇을 배울지 어떻게 배울 것인지에 대해선 무관심 • 학습자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목표와 달성방법 명확히 제시하는 것이 중요 • 교수자는 지시적 역..

안전교육과 보건교육의 의미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교육의 3요소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관료주의(Max Weber)와 관료주의 4원칙 [내부링크]

• 관료주의(Max Weber) - 합리적, 공식적 구조로서의 관리자 및 근로자의 역할을 규정 - 비개인적, 법적인 경로로 조직 운영 - 4원칙(분업, 권한위임, 통제범위, 구조) • 관료주의 4원칙 - 노동의 분업 : 작업의..

집단응집성과 집단응집성 지수 [내부링크]

집단응집성 구성원들이 서로에게 매력적으로 끌리어 그 집단의 목표를 공유하는 정도 집단 응집성 지수 = 실제 상호작용의 수 / 가능한 상호작용의 수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산업 스트레스의 원인과 결과, 관리방안 [내부링크]

산업 스트레스 원 인 - 직무상의 요구 : 시간적 압박, 작업조건, 불확실성 하에서의 맡고 있는 직무, 의사결정, 자기 직무에 대한 통제력 행사 여부 - 역할 갈등 : 기대되는 역할과 실제 행하는 역할의 차이 (역할..

집단의 갈등 관리 (갈등 해결, 갈등 촉진) [내부링크]

집단의 갈등 관리 갈등 해결 • 문제의 공동 해결(대면) • 상위 목표의 도입 • 자원의 확충 • 타협(양보) • 전제적 명령 • 조직 구조의 변경 • 공동 적의 설정 갈등 촉진 • 커뮤니케이션의 증대 • 구성원..

갈등의 종류 [내부링크]

갈등의 종류 - 수직적 갈등 : 조직계층간의 갈등 - 수평적 갈등 : 조직체계에서 동일수준의 부문간, 집단간 발생하는 갈등 - line - staff 갈등 : line과 staff이 상대방의 업무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영역을 침범..

집단 갈등이란? 갈등의 역할은? [내부링크]

집단 갈등이란? : 개인이나 집단이 함께 일하는데 애로를 겪는 정상적인 활동이 방해되거나 파괴되는 상태 갈등의 역할 - 기능적 갈등(건설적 갈등) : 조직이나 집단의 효율성을 추진하는 잠재 적인 힘을 수반하는..

집단 효율성의 결정요인 [내부링크]

집단 효율성의 결정요인 - 참여와 배분 - 의사결정 과정 - 문제해결 과정 - 리더쉽 - 갈등해소 - 의사소통 - 영향력과 동조 - 지지도 및 신뢰감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집단 응집성 결정요인 [내부링크]

집단 응집성 결정요인 - 함께 보내는 시간 - 집단가입의 난이도 - 집단의 크기 - 외부의 위협 - 과거의 경험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사고 조사의 4단계 절차(재해사례 연구순서)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부주의 현상의 내적 현상 (의식의저하, 의식의 혼란, 의식의 중단, 의식의 우회)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실수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3C가 필요 [내부링크]

실수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3C가 필요하다, 3C란 ① 헌신(commitment) ② 문제해결 능력(competence) ③ 문제의 인식(cognizance)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실수관리(Error Management) [내부링크]

실수관리(Error Management) ① 사람은 실수를 통해서 경험을 쌓아간다 ② 자신의 성격과 같이 바꾸기 어려운 것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자신이 일하는 작업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 더 쉽다 ③ 실수는 원인보다는 결..

실수관리의 3가지 요소 [내부링크]

실수관리의 3가지 요소 ①실수의 감소 ②실수의 억제 ③효과적 작업을 위한 실수가능성의 관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휴먼에러 방지 대책 [내부링크]

제도적 차원 ▷ 안전시설 개선 : 예를 들어 美, 길어깨졸음방지시설과 같은 안전시설이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 위험을 약 70% 감소 효과를 봄 교육적 차원 ▷ 피로관리 교육프로그램의 방향 설정에 있어서 조직..

Vroom의 기대이론 [내부링크]

가정 : 인간은 사고와 이성을 지닌 존재이며 현재와 미래의 행위에 대하여 의식적인 선택행위를 하는 존재 Vroom의 기대이론 P = f ( A × M ) M = f (Vi × E ) Vi = f ( Vk × I ) Vi : 1차 수준(업무성과)에 대..

Porter & Lawler의 기대이론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공정성 이론(공평이론, 형평이론) [내부링크]

공정성 이론(공평이론, 형평이론) 사람의 행위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공정성을 유지하는 쪽으로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안전동기 부여 기법 [내부링크]

안전동기 부여 기법 • 능력에 맞는 직무 할당 • 정보의 전달(지식 제공) • 결과의 통보 • 목표에 의한 관리(MBO) • 자기착상실현기회(제안, 공모 등) • 경쟁과 협력 • 상 벌 • 금전적 보상 파트너스 활..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내부링크]

직무만족 개인이 자기 직무에 대하여 가지는 유쾌 하고 긍정적인 감정상태는 개인의 건강, 이직률, 생산성, 근무태도 등에 영향을 미침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조직요인 : 급여와 승진기회, 회사정책..

헤드쉽과 리더쉽의 차이 [내부링크]

헤드쉽과 리더쉽의 차이 개인의 상황 변수 헤드쉽 리더쉽 권한행사 권한부여 권한근거 권한귀속 상관과 부하의 관계 책임귀속 부하와의 사회적 간격 지휘형태 임명된 헤드 위에서 위임 법적 또는 공식적 공식화..

전제적 리드쉽과 민주적 리더쉽, 자유방임적 리더쉽 [내부링크]

전제적 리더쉽 • 리더에 의한 모든 정책 결정 • 권한에 의해 지시를 받는 기술과 활동 단계이고, 한 번에 하나의 지시가 있으므로 대체로 미래의 단계를 알 수가 없 다. • 리더는 보통 과업과 그 과업을 함께..

리더쉽의 요소(Stogdill)와 리더쉽의 자질 [내부링크]

리더쉽의 요소(Stogdill) • 능력 지능, 기민성, 언어능력, 창조력, 판단력 등 • 소양 학식, 경험, 업무 지식, 체력 등 • 책임감 신뢰성, 주도성, 인내력, 자신, 우월성 등 • 참가 활동성, 사교성, 협조성, 적..

리더쉽의 변화 요인(상황)(Tannenbaum) [내부링크]

리더쉽의 변화 요인(상황)(Tannenbaum) • 조직의 유형 : 공/사기업, 조직의 크기 • 집단의 유효성 : 경험, 문제해결능력, 응집력 등 •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성질 : 전문적 지식 요구 • 시간의 긴급성 : 훈..

리더의 권한 [내부링크]

리더의 권한 • 보상적 권한 • 강압적 권한 • 합법적 권한 • 위임된 권한 • 전문성의 권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리더의 기능 [내부링크]

리더의 기능 • 조정, 중재자 • 규범자 • 집단의 상징 • 개개인의 책임의 대행자 • 이데올로기의 대표자 • 이상상(father figure) • 희생자 • 실행자 • 정책 결정자 • 계획 입안자 • 전문가 • 대외적..

관리격자 리더쉽 모델 [내부링크]

관리격자 이론 리더의 관심을 생산과 인관관계로 구분하고 각각 9단계씩 세분화 함. 리더의 행동을 81가지로 세분화 하였으며 크게 5가지로 분류함. 9.9형 / 이상형(team) - 과업 달성과 인간관계 모두 중시. -..

McClelland의 성취 동기 이론 [내부링크]

McClelland의 성취 동기 이론 성취욕구, 권력욕구, 친화욕구가 동기부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고차원적 욕구 및 학습이론에 의거하여 성취 동기의 육성이 가능하다는 이론 ※ 높은 성취 동기를 가진 사람의..

Alderfer(알더퍼) 의 ERG 이론 [내부링크]

Maslow의 욕구 단계 이론을 수정, 두가지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존재 • 존재 욕구(Existence) : 생존에 필요한 물적자원의 확보(생리적, 물리적 안전의 확보) • 관계 욕구(Relatedness) : 타인과의 관계 유지(대..

Herzberg (허츠버그)의 동기-위생 이론(2요인 이론) [내부링크]

• 위생 요인 : 생리, 안전, 사회적 욕구, 임금, 지위 등으로 욕구가 충족되면 불만이 없어지고, 동기 요인 욕구가 형성 • 동기 요인 : 성취, 인정, 작업 자체, 책임감 등으로 직무 만족에 적극적인 영향, 생산력..

동기부여 이론의 형성 배경 [내부링크]

동기부여 이론의 형성 배경 • 쾌락주의론(hedonism theory) 미래와 연관된 의식적,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의하여 개인의 행동 발생 • 본능 이론(instinct theory) 인간의 본능이 목적 지향적 임 • 동인 이론(..

산업심리학 - 동기부여 [내부링크]

• 동기부여 의의 :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목표를 향하여 어떤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 • 역할 : 조직 성원의 직무성과는 각자의 직무수행능력과 동기부여 에 의하여 결정된다. 즉, P를 업무성과, A는 능력, M은 동..

인간공학이란? [내부링크]

Design for Human Human Factors, Human Engineering, Human Factors Engineering, Engineering Psychology, Applied Experimental Psychology, Ergonomics Ergon (작업, work) + nomos (관리, Law) + ics (학문)..

불안전한 상태의 예방대책 [내부링크]

불안전한 상태의 예방대책 -불안전한 상태는 설비 자체의 구조상의 문제, 설비기능상의 문제, 설비설치운용상의 문제 등 근본적인 안전화 대책이 요구된다. -따라서 설비의 계획단계부터 제작설치 사용에 따른..

재해방지대책 [내부링크]

재해방지대책은 재해원인에 근거한 동종재해 및 유사재해 방지의 면에서 물, 사람 및 관리측면에서 수립하여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동종의 재해가 유사한 재해로 재발을 거듭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① 경영자..

산업재해조사표 작성 - 재해조사기록의 보존 [내부링크]

재해조사기록의 보존 • 재해조사는 처음부터 대책을 고려하면서 재해원인을 기록하여야 보존하여야 함 • 보존되어진 조사기록은 다음에 참고를 하고 또 능률적인 통계처리에 의해 재해경향을 파악함으로써 동종..

산업재해조사표 작성 - 재해조사 작성방법 [내부링크]

재해조사 작성방법 ① 재해발생 날짜·시간·장소로 부터 재해요소·기인물 등을 찾아낸다. ② 재해자의 특성으로부터 인적인 재해요소를 찾는다. ③ 재해자의 상병의 부위·성질·정도 등 재해자의 상병상황에서..

산업재해조사표 작성 - 재해조사향목과 내용 [내부링크]

 재해조사향목과 내용 ① 발생년월일, 시간, 장소, 요일 ② 피재자의 성명, 성별, 연령, 경험 ③ 피재자의 작업 종류 및 직종 ④ 피재자의 상병의 정도, 부위, 성질 ⑤ 사고의 형 ⑥ 기인물 ⑦ 가해물 ⑧ 피재자..

재해발생 보고요령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제4조(산업재해 발생보고) -사업주는 사망 또는 4일 이상의 용아을 요하는 부상 또는 질별에 걸린 사람이 발생한 경우에는 산업재해가 발생한 날부터 1개월 이내에 산업재해조사표(시행..

작업위험분석 시 고려사항 [내부링크]

작업위험분석 시 고려사항 ① 육체적 요구 조건 ② 작업환경 조건 ③ 보건상 위험성 ④ 기타 잠재적 위험성(낙상, 전도, 낙하물의 위험성, 상해, 절상, 화상, 감전, 화재 및 폭발 등) ⑤ 안전관례 ⑥ 개인 보호 장..

작업위험분석법의 정의, 범위, 분석방법, 단계 [내부링크]

1. 작업위험분석법의 정의 및 의의 -작업위험분석이란, 작업대상물에 현재 또는 잠재되어 있는 모든 물리적, 화학적 위험 및 인간의 불안전한 행위요인을 발견하기 위한 작업절차에 관한 연구 -작업위험분석의 결..

사회 심리학과 산업 심리학의 관계 [내부링크]

사회 심리학과 산업 심리학의 관계 : 심리학의 방법과 식견을 가지고 인간의 산업활동에 대한 행동을 연구하는 실천 과학 1) 개성(personality) ① 습관 ② 습성 ③ 환경조건 ④교육 ⑤개인의 생리적 조건과 조화..

심리학의 5대 요소 [내부링크]

심리학의 5대 요소 1) 습관(habit ; 습관행동, 규칙적 행동) : 반복된 행동의 안정화, 자동화된 수행으로 규칙적인 행동 2) 동기(motive)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원동력,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의 직접요인..

재해통계 및 재해 코스트 [내부링크]

재해율 1. 연천인율 근로자 1000명당 1년 간 발생하는 사상자수 =사상자수/ 연 평균 근로자수 ⅹ 1,000 2. 도수율 산업재해의 발생 빈도 = 재해자수/총 근로시간수 ⅹ10⁶ 3. 강도율(SR) 재해의 경중, 강도를 나타..

안전점검의 순서, 대상, 기준, 실시방법, 점검 시 재해방지대책 [내부링크]

1. 안전점검의 의의 •안전점검은 설비의 불안전상태나 인간의 불안전행동으로부터 일어나는 결함을 발견하여 안전대책을 세우기 위한 활동 2. 안전점검의 순서 ① 실태파악 ② 결함발견 ③ 대책결정 ④ 대책실시..

일반 재해발생시의 조치 (재해발생시 업무처리요령) [내부링크]

재해발생시의 조치 재해조사 시 요점 1. 재해발생 직후에 행한다. 2. 조사자는 사심없이 객관성을 가지고 공정하게 조사해야 한다. 3. 현장의 물리적 흔적(물적 증거)을 수집한다. 4. 재해현장은 사진을 촬영하여..

안전 관찰 조치 기법(STOP) [내부링크]

안전 관찰 조치 기법(STOP) STOP : Safety Training Observation Program ① 안전관리자는 불안전한 행위를 관찰하기 위하여 관찰 사이클 이용. 결심 (decide) 정지 (stop) 관찰 (oserve) 조치 (act) 보고(re..

위험예지훈련 정의 [내부링크]

위험예지훈련 정의 1) 직장이나 작업의 상황 속에서 잠재하는 위험 요인과 그것이 초래하는 현상을 2) 작업의 상황을 모사한 도해를 사용하거나, 현물로 작업을 해보이면서 3) 직장 소집단에서 토의하고 생각함 합..

무재해운동 실천의 3원칙 [내부링크]

무재해운동 실천의 3원칙 1) 팀미팅 기법 : 브레인 스토밍의 4원칙 활용 1)비평금지 2)자유분방 3)대량발언 4)수정발언 2) 선취의 기법 : 운동을 통해 직장의 잠재 위험을 발견, 파악, 해결 3) 문제해결 기법 : 무..

무재해운동의 목적 [내부링크]

무재해운동의 목적 사업장내 모든 잠재적 요인을 사전에 파악, 근원적으로 산업재해를 절감하기 위함이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무재해운동의 의의 [내부링크]

무재해운동의 의의 1) 일체의 산업재해를 허용하지 않는다. 2) 직장의 위험이나 문제점을 전원 참가로 해결한다. 3) 안전보건을 선취하는 운동이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무재해운동의 추진의 3기둥(3원칙) [내부링크]

최고경영자의 경영자세 : 인간존중을 기본 바탕으로 무재해, 무질병을 경영방침. 관리감독자에 의한 안전보건의 추진(라인화의 철저) : 생산 활동 중에 안전보건을 병행 실천하여 사업장의 안전 확보 직장 소집단..

무재해운동의 기본이념 3원칙 [내부링크]

1. 무의 원칙 : 근원적으로 산업 재해를 없애는 것 2. 참가의 원칙 : 문제 해결 등을 실천하는 것 3. 선취 해결의 원칙 : 위험요인을 행동하기 전에 발견·파악·해결하여 재해를 예방 또는 방지 하는 것 파..

프랭크 버드의 손실제어 이론, 에드워드 아담스의 관리구조(사고연쇄) 이론, 웨버의 작전적 에러의 징후 관리론 [내부링크]

프랭크 버드의 손실제어 이론 1)통제부족 -관리 2)기본원인 - 기원 3)직접원인 - 징후 4)사고 - 접촉 5)상해 - 손해, 손실 에드워드 아담스의 관리구조(사고연쇄) 이론 1)관리구조 2)작전적 에러 3)전술적 에..

안전관리의 기본개념 [내부링크]

안전 (safety, 安全)의 정의 - 광의의 의미 : 복지 향상을 위하여 산업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생존권에 침해 받지 않은 상태 (적극적 안전) - 협의의 의미: 산업을 위한 재난으로부터의 보호 (소극적 안전) 재해..

안전피라미드 [내부링크]

•재해방지원칙의 수단을 나타내는 것이 ‘안전피라미드’임 •안전피라미드는 안전보건의 12가지 열쇠에 의해 구성됨 •A~F의 순으로 실천하는 것에 의하여 구축 •A~E는 안전의 선취가 될 부분으로 주로 경영자..

중대재해(사망) 발생시 조치사항 / 사망자 재해 처리 절차도 [내부링크]

사망자 재해 처리 절차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시스템 안전분석기법의 종류 [내부링크]

① FTA(Fault Tree Analysis) : 정상사상인 재해현상으로부터 기본사상으로 불리는 재해 원인으로 연역적인 해석을 하는 기법 ② ETA(Event Tree Analysis) : ETA는 사상의 안전도를 사용한 시스템의 안전도를 나..

재해분석방법 / 재해요인의 분석 (특성요인도 분석, 문답방식 flow-chart에 의한 분석) [내부링크]

특성요인도 분석 문답방식 flow-chart에 의한 분석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재해분석방법 / 통계에 의한 분석 [내부링크]

재해분석방법 1) 통계에 의한 분석 (1) 파레토도 (pareto diagram) (2) 크로스분석 (3) 관리도 분석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단계별 재해원인 조사 방법 / 재해원인의 결정(제3단계) [내부링크]

재해원인의 결정(제3단계) -제2단계에서 재해요인에 대한 각 과정별 합당성 여부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재해발생원인에 대해 결론 짓는 단계 -재해요인이 복합적으로 결론될 수 있는데 가능한 재해원인의 상..

단계별 재해원인 조사 방법 / 재해요인의 파악(2단계) [내부링크]

재해요인의 파악(2단계) -재해요인이란, 불안전한 상태(근원적인 물적 결함)와 불안전한 행동(재해자 또는 작업자의 결함) 그리고 관리상의 결함(안전관리체계, 작업기준 및 안전교육, 무리한 작업지시 등)에 의해..

단계별 재해원인 조사 방법 / 사실확인(제1단계) [내부링크]

사실확인(제1단계) -재해발생까지의 경과 -근원적(물적) 요인에 관한 것 ① 설계시의 안전조치에 관해 조사한다. ② 제작 시 안전사항에 관해 조사한다. ③ 보수점검사항에 대해 조사한다. ④ 복장·보호구의 착..

재해원인 조사의 순서 (사실의확인, 재해요인의파악, 재해요인의 결정)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불안전한 상태와 불안전한 행동 [내부링크]

불안전한 상태 -재해,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또는 그 요인을 만들어낸 물리적 상 태 혹은 환경 역학적 불안전요소 : 에너지,체력,자연현상 환경적 불안전요소 : 유독물질,유해조건,행동장해조건 에너지와 인체의..

상해의 종류 16가지 [내부링크]

부상이나 질병의 의학적 성질 또는 그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16개 항목으로 분류 1.골절 2.동상 3.부종 4.찔림 5.타박상(삠) 6.절단 7.중독, 질식 8.찰과상 9.베임 10.화상 11.뇌진탕 12.익사 13.피부병 14...

재해조사시 일반적 유의사항, 재해조사 사항의 체계 [내부링크]

재해조사시 일반적 유의사항 재해에 대한 사고를 조사할 때는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① 재해조사에 참가하는 자는 항상 객관성을 가지고 제3자의 입장에서 공평하게 2인 이상이 조사하여야 한..

안전작업의 3원칙 [내부링크]

안전작업의 3원칙 ① 점검정비의 철저화 기계, 기구, 공구를 사용할 때는 작업의 목적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올바른 작업순서에 따라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사전 점검 및 정비 ② 정리정돈의 생활화 불필요..

산업재해발생 구조와 재해요인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심폐소생술의 정의 [내부링크]

심폐소생술의 정의 •심장마비가 발생했을 때 인공적으로 혈액을 순환시키고 호흡을 돕는 응급처치법 •심장이 마비된 상태에서도 혈액을 순환시켜 뇌의 손상을 지연시키고 심장을 마비상태로 부터 회복시키는데..

기도폐쇄의 정의와 확인방법, 성인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 방법 [내부링크]

기도폐쇄의 정의 - 음식물 등의 이물질이 기도를 부분적 또는 완전히 막아서 호흡을 방해하는 상태 기도폐쇄 확인방법 - 환자가 기침 소리, 청색증, 말하거나 숨쉬기 힘든 호흡 곤란, 자신의 목을 움켜잡는 등의..

응급처치의 정의와 목적, 응급처치시 행동요령 [내부링크]

응급처치의 정의 위급한 상황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뜻하지 않은 사고 발생 시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기 전까지 적절한 처치와 보호를 통해 고통을 덜어주고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응급처치의..

산업재해의 발생형태 3가지 (단순자극형, 연쇄형, 복합형) [내부링크]

산업재해의 발생형태 (1)단순자극형 상호자극에 의해 순간적으로 재해가 발생하는 유형으로 재해가 발생한 장소나 그 시점에 일시적으로 요인이 집중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주유소 주유 중에 담배불을..

안전문화의 선진화 [내부링크]

안전문화의 선진화 [출처 : 안전보건공단] 현재 우리의 안전보건문화수준은 법규 및 기술로 예방활동을 강제하는 기존사업방식만으로는 더 이상 산업재해율을 감소시키기 어려운 안전보건문화 도약기 단계에 머무..

안전문화 3대축 [내부링크]

새로운 안전문화 개념 [출처 : 안전보건공단] 안전을 실천하는 의식, 안전을 유도하는 제도, 안전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가 결합해 만들어 내는 사회적·문화적 산물 - 안전의식 : 안전제일의 가치관이 개인의..

우리나라 안전문화 개념 형성 및 역사 [내부링크]

우리나라의 산업안전보건 행정은 노동행정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 1953년에 「근로기준법」제6장의‘안전과 보건’을 근간으로「근로안전관리규칙」, 「근로보건관리규칙」등이 제정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공업중독 [내부링크]

공업중독 - 납중독, 수은중독, 크롬중독, 카드뮴중독, 벤젠중독, PCB 등 - 전리방사선과 건강장해 - 렌트겐, 퀴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분진에 의한 건강장해 [내부링크]

분진에 의한 건강장해 -진폐증 : 분지의 폐 내 축적으로 인하여 조직의 반응이 일어나는 병 규리규산과 석면이 대표적 - 규폐증 : 대표적인 진폐증으로 유리규산의 분진에 의해 폐에 만성섬유증식을 일으키는 질환..

물리적 인자에 의한 건강장해 [내부링크]

고열 및 한랭 - 탈수, 근육의 통증, 실신, 열중증(열경련, 열사병, 열허탈증, 열쇠약, 열성발진), 땀띠 등 저온 폭로에 의한 건강장애(전신체온강화, 동상, 침수&참호족) -이상기압 : 잠수병, 감압병 소음 - 일과..

직업병 발생의 유해인자 직접원인과 간접원인 [내부링크]

직접요인 1)환경요인 : 개기조건의 변화, 진동현상, 방사선, 전기 등의 물리적 요인과 가스, 액체, 분진의 형태로 취급 또는 발생하는 화학물질은 공업중독, 진폐증, 직업성 피부질환의 원인 2) 작업요인 : 격렬한..

직업병 발생의 유해인자 3분류 [내부링크]

직업병 발생의 유해인자 - 물리적 인자 : 소음, 진동, 고열, 한랭, 조명, 유해광선, 이상기압 등 - 화학적 인자: 유기용제, 특정화학물질, 분진 등 - 생물학적 인자: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진균), 각종 병원체..

직업환경의 위생관리 / 작업환경관리의 원칙 [내부링크]

직업환경의 위생관리 - 작업환경관리의 원칙 : 대치, 격리, 환기, 교육 - 산업위생보호구 : 호흡용 보호구, 차음보호구, 피부보호구, 안보호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산업보건이란? [내부링크]

산업보건이란? 모든 직업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건강을 고도로 유지 증진시키며, 작업조건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에 유해한 작업을 방지하며, 근로자를 생리적으로나 심리..

사고와 재해의 예방 대책 [내부링크]

안전성 검토 위험요인의 인지, 위험의 평가, 대책 강구, 지속적인 관리 위험성 평가: 설비 및 작업내용 중심 설비의 안전성 확보 설비의 안전한 설계, 유지 보수 및 관리 취급 물질의 안전자료 확보 안전운전 관리..

사고예방원리의 5단계 [내부링크]

사고예방원리의 5단계 제1단계 : 조직 제2단계 : 사실의 발견 제3단계 : 평가분석 제4단계 : 시정책의 선정 제5단계 : 시정책의 적용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사고와 재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사고란? : 제어되지 않거나 계획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사람, 환경 및 재산상 해를 미치는 사건 재해란? : 사람에게 심각한 부상을 일으키거나, 재산상 현저한 피해가 발생하거나 환경적으로 불리한 영향을..

ISO 22301,사회안전 - 비즈니스연속성 관리시스템 - 요구사항(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 [내부링크]

표준명(한글) : 사회안전 - 비즈니스연속성 관리시스템 - 요구사항 표준명(영문) : Societal security — 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systems — Requirements 표준번호 : KS A ISO22301 2000년 8월..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_요구사항 및 사용지침 ) [내부링크]

ISO (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란? ISO는 국제 표준화기구의 약자이며, 이는 지적 활동이나 과학ㆍ기술ㆍ경제활동 분야에서 세계 상호간의 협력을 위해 1946년에 설립한 국제기구를 말한..

인간의 심리적 결함 - 생략행위 (휴먼에러) [내부링크]

지름길 행동과 비슷하지만 마음의 문제이다. 원래 사용하던 공구를 사용하지 않고 근처 다른 용도의 도구를 사용하여 임시적으로 사용 한다거나 정해진 작업순서를 그냥 넘어간다거나, 보호구를 사용 하지 않는것..

인간의 심리적 결함 - 위험 감각 (휴먼에러) [내부링크]

어떠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때 사람들마다 그 위험성을 인지하고 인정하는 것이 각기 다르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뱀을 보았을때 어느 누구는 너무 위험하게 느끼고 깜짝 놀라서 피해 가지만, 무덤덤한 사람..

인간의 심리적 결함 - 걱정거리와 고민거리 (휴먼에러) [내부링크]

인간이 실수를 일으키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 고민거리와 걱정거리는 주의력 작용을 중단시키고 업무나 공부 등을 집중할 수 없게 만든다. 가족의 질병이나 부채(빚), 인간관계 갈등(친구, 상사, 동료 등..

인체특성을 고려한 설계 (선 자세에서의 높이에 따른 동작 난이도) [내부링크]

• 신체특성 - 남성의 신체치수는 여성보다 크다. - 여자의 엉덩이 너비와 둘레는 남자보다 크다 - 여성의 평균 근력은 남성의 2/3 - 선 자세 에서는 미는 힘이 크고 앉은 자세에서는 당기는 힘이 크다. - 25~35..

휴먼 에러 예방 일반 원칙 (Wiener) [내부링크]

(1) 선발(Selection; Job placement) 직무적성에 적합한 작업자를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휴먼에러 발생확률을 감소 (2) 훈련(Training) 물질에 대한 이해, 보유상황, 작업에 사용되는 상태 등을 평가..

신입근로자들이 빠지기 쉬운 심리적 에러 (신입근로자들이 일으키는 실수) [내부링크]

신입 근로자들이 빠지기 쉬운 심리적인 에러는 다음과 같다. ① 지각정보의 취사선택이 계획대로 행해지지 않는다. →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선택하기 어렵다. ② 단기기억을 사용할 여유가 없다. ③ 기억량이..

2019년 도 산업재해의 특징 (2019년도 산업재해현황) [내부링크]

재해자수: 109,242명(전년 동기 대비 6,937명(6.8%) 증가) - 사고 재해자수 : 94,047명(전년 동기 대비 3,215명(3.5%) 증가) [기타의 사업(37,339명, 39.7%), 5인~49인 사업장(43,720명, 46.5%), 60세 이상 근..

골다공증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내부링크]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골 밀도가 낮아져서 뺘가 부러지기 쉬울수 있으므로 골다공증은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 골절의 위험성 골다공증..

위험성 평가 기법 - HAZOP(Hazard and Operability Analysis) [내부링크]

HAZOP(Hazard and Operability Analysis) HAZOP 분석기법은 공정의 위험을 평가하고 운전상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서 개발되었다. 즉, 공정에 존재하는 위험요소들이나 공정의 효율을 떨어뜨릴 수 있는운전상의..

위험성 평가 기법 - CCA(Cause-Consequence Analysis:원인결과 분석) [내부링크]

CCA(Cause-Consequence Analysis:원인결과 분석) CCA는 FTA와 ETA의 혼합형이다. 주요 장점은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즉, 원인-결과도는 사고결과와 그들의 기본원인 사이의 상호관계를보여..

위험성 평가 기법 - ETA(Event Tree Analysis:사건수 분석) [내부링크]

ETA(Event Tree Analysis:사건수 분석) ETA는 작업자를 포함하는 시스템의 각 구성요소의 초기사건을 시작으로 하여 이로부터 발생되는 최종 결과를 귀납적인 접근 방법으로 평가하는 정성, 정량적 위험성평가 기..

위험성 평가 기법 - FTA(Fault Tree Analysis:결함수 분석) [내부링크]

FTA(Fault Tree Analysis:결함수 분석) FTA는 사고의 원인을 발견하기 위한 연역적인 기법이다. FTA는 시스템의 고장이나 사고를 장치나 운전자의 실수 등 사고원인들의 관계를 논리 게이트를 이용, 도해적으로..

위험성 평가 기법 - FMEA(Failure Mode & Effects Analysis) [내부링크]

FMEA(Failure Mode & Effects Analysis) FMEA 기법은 장치의 고장 상황 및 그 결과가 시스템 및 공장에 미치는 영향을 도표 화하는 것이다. 장치의 고장 상황은 장비가 어떻게 고장이 나게 되었는가를 설명한다...

위험성 평가 기법 - PHA(Preliminary Hazard Analysis:사전위험분석) [내부링크]

PHA(Preliminary Hazard Analysis:사전위험분석) PHA는 미군의 ‘Standard System safety Program Requirements’에서 부터 개발된 방법으로, 위험물질과 주요공정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접근한다. PHA는 원료, 중..

위험성평가 기법 - Safety Review 기법 [내부링크]

Safety Review 기법은 가장 먼저 사용된 위험성평가 방법이며, Process Safety Review, Design Review, Loss Prevention Review로 불리기도 함. 목적 ∙ 기존의 위험에 새로운 기술의 적용을 검토한다. ∙ 유지보..

사고조사의 순서와 사고조사의 주요목적 [내부링크]

조사의 순서 1. 긴급사태에 신속하고 또한 적극적으로 대응 2. 발생한 사건의 관련정보를 수집 3. 중요한 원인을 남김없이 분석 4. 시정조치를 실시 5. 조사결과 및 의견서를 검토 6. 시정조치의 유효성에 대해서..

하인리히와 버드의 이론 비교 분석(도미노이론, 재해손실비용 등) [내부링크]

구분 하인리히 (1931년) 버드 (1969년) 재해발생 점유율 1:29:300 법칙 중상해(1):경상해(29):무상해사고(300) 1:10:30:600 법칙 중상(1):상해(10):물적만의 사고(30):상해도 손해도 없는 아차사고(600)..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해야 할 사업의 종류 및 규모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설치(시행령 별표9)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해야 할 사업의 종류 및 규모(시행령 별표 9)] 사업의 종류 규모 1. 토사석 광업 2. 목재 및 나무제품 제조업:가구제외 3. 화학물질 및..

국내ㆍ외의 안전경영 시스템 인증 종류 [내부링크]

안전경영 평가제도 ① 미국:VPP, OHSMS ② 영국:BS 8800, HS(G)65 ③ 일본, 중국:OHSMS ④ 호주:5-STAR 국내 인증 ① KOSHA 18001:안전보건공단(제조업, 건설업) ② K-OHSMA 18001:한국인정원 ③ KGS 18001..

안전경영의 목적과 안전경영 전략 5단계 [내부링크]

안전경영의 목적 인도주의 실현, 재산상의 손실방지, 근로의욕 제고, 노사관계 개선이 안전경영의 목적이다. * 안전관리(Safety management)=손실관리(Loss control) 안전경영 전략 5단계 제1단계:안전의 위상..

산업재해 손실비용 [내부링크]

학자들의 손실비용 계산방식 하인리히 방식 - 직접손실:간접손실=1:4 - 간접손실비용=인적손실+생산손실+물적손실+기타손실 버드 방식 보험비용:비보험비용=1:6~53 콤페스 방식 전체 재해손실=공동비용..

산업재해 통계 (재해통계의 목적과 재해율의 종류) [내부링크]

재해통계의 목적 재해예방을 위한 정보제공 및 안전성적 평가 자료로 활용 재해율의 종류 1. 정부의 산업재해 현황분석에 사용되는 재해율의 종류 ①재해율(%), 천인율, 사망만인율, 도수율(건, 회), 강도율(일)..

TOP 이론 [내부링크]

1980년도에 독일의 콤페스(P. C. Compes)가 주장한 이론 ①T(Technology):기술적 사항으로 불안전한 상태를 지칭 ②O(Organization):조직적 사항으로 불안전한 조직을 지칭 ③P(Person):인적사항으로 불안전한..

산업재해조사의 목적 및 재해조사의 원칙 [내부링크]

구분 내용 재해조사의 목적 • 재해발생의 원인 규명으로 동종 재해 예방 → 재발 방지 재해조사의 원칙 3E, 4M에 따라 상세히 조사 - 3E : 관리적 원인, 기술적 원인, 교육적 원인 - 4M : 인적요인, 기계적요인,..

산업재해 발생 보고 시기 및 기간(중대재해 보고, 일반재해 보고) [내부링크]

일반재해 중대재해 3일 이상의 휴업 발생 지체없이 보고 (관할 지방노동관서, 전화 ・ 모사전송 등) 1개월 이내에 산업재해조사표 작성 및 지방노동관서에 제출 * 요양신청서로 대체 불가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

하인리히의 재해예방 5단계 [내부링크]

단계 내용 조치사항 1단계 안전보건관리조직 - 안전보건관리조직의 구성ㆍ운영 - 안전보건관리계획서 수립ㆍ시행 2단계 사실의 발견 - 작업분석 및 위험요인 확인 - 점검, 검사 및 재해원인 조사 3단계 평가ㆍ분석..

안전관리자의 선임 (전담안전관리자, 공동안전관리자, 도급사업의안전관리자, 위탁안전관리자 등) [내부링크]

전담 안전관리자 1. 상시 근로자 수 300명 이상 2. 건설업 - 공사금액 120억 (토목 150억) 이상 or 상시 근로자 300명 이상 공동 안전관리자 1. 선임조건 - 같은 시, 군, 구 지역에 소재 또는 사업장 간의 경계 15..

안전관리자의 선임 및 규모별인원 (시행령 별표3) 제조업 안전관리자 지정인원, 건설업 안전관리자 지정 인원 등 [내부링크]

업종 규모 인원 제조업 등 상시 근로자 50이상 500명 미만 1명 이상 상시 근로자 500명 이상 2명 이상 농업, 임업 및 어업, 운수업, 통신업, 기타 사업 상시 근로자 50명 이상 1,000명 미만 1명 이상 상시 근로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안전관리자, 안전보건관리 담당자 교육시간은? [내부링크]

안전보건관리책임자와 안전관리자 교육 신청 사이트 : www.dutycenter.net/dutyedu 교육대상 교육시간 신규교육 보수교육 안전보건관리책임자 6시간 이상 6시간 이상 안전관리자 34시간 이상 24시간 이상 안전보건..

안전교육 시간 (근로자 정기교육 시간, 특별안전보건교육시간,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시간) 몇시간? [내부링크]

교육과정 교육대상 교육시간 정기교육 사무직 근로자 매분기 3시간 이상 사무직 근로자 외 판매업무종사자 매분기 3시간 이상 판매업무종사자 외 매분기 6시간 이상 관리감독자 연간 16시간 이상 채용 시 교육 일..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KOSHA GUIDE H-9-2018 코샤가이드 [내부링크]

출처 : 산업안전보건공단 (www.kosha.or.kr/) KOSHA GUIDE  O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수준이 아니라, 좀더 높은 수준의 안전보건 향상을 위해 참고할 광범위한 기술적 사항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며 사업장의..

근골격계 부담작업의 범위 11가지 작업 내용(고용노동부고시 제2018-13호) [내부링크]

근골격계부담작업이란 '근골격계 부담작업의 범위(고용노동부고시 제2018-13호) 명시된 작업으로 다음에 제시한 11가지 작업을 말한다.' 부담 작업 내용 측정 변수 개수 변수 1 하루에 4시간 이상 집중적으로 자..

실수관리(Error Management)와 인간공학적 가이드라인 [내부링크]

실수관리(Error Management) ① 사람은 실수를 통해서 경험을 쌓아간다. ② 자신의 성격과 같이 바꾸기 어려운 것을 변화시키기보다는 자신이 일하는 작업환경을 변화시키는 것이 더 쉽다. ③ 실수는 원인보다는..

기인물과 가해물 [내부링크]

우리나라 재해원인 분류방식 •간단명료한 파악과 산업재해예방대책과의 연관성을 감안하여 발생형태, 기인물, 상해의 종류 및 직접원인의 4대 분류로 나눔 기인물 기인물이란 재해를 초래한 직접적인 원인이 된..

안전설계 원리 : Fool proof와 Fail safe, Temper Proof 적용 및 차이점 [내부링크]

개요 1) 인간의 에러를 고려한 안전대책으로 직접적인 안전대책과 간접적인 안전대책이 있음 2) 직접적인 안전대책 : 근원적, 방호적, 보호적 대책, 간접적인 안전대책 : 각종 안전표지 설치 3) Fool proof와 Fail..

[인간공학적 설계 원칙] 오류방지를 위한 강제적 기능 (맞잠금, 안잠금, 바깥잠금) [내부링크]

오류 방지를 위한 강제적 기능   • 어떠한 단계에서 실패가 생기면 다음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차단되도록 행동이 제약되는 상황. • 잘못된 행동을 발견하기 쉽게 만다는 강력한 물리적 제약 • 사용시 불편을..

[인간공학적 설계 원칙] 제약과 행동유도성 [내부링크]

자연스러운 제약으로 행동의 단서를 제공하여야 인간의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제약은 강력한 단서이고 행위를 제한하여 실수를 줄이는데 기여한다. 1. 물리적 제약 물리적 제약이 가능한 조작들을 제한하는 것. 특..

[인간공학적 설계 원칙] 양립성이란? 양립성의 원칙 3가지 [내부링크]

양립성이란   1) 기계의 작동이나 표시가 인간이 예상하는 바와 일치하는 것  오른쪽으로 볼륨키를 돌리면 소리가 커지고 왼쪽으로 돌리면 작아지는것  가스렌지의 왼쪽 버튼을 누르면 왼쪽 불이 켜지고 가스..

하인리히 이론 & 버드이론 사고발생비율 비교 (1:29:300/1:10:30:600) [내부링크]

도미노 이론을 제시했던 하인리히는 사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중상과 경상, 그리고 상해로 이어지지 않은 무상해 사고로 분류한 결과, 그 비율은 대략 1:29:300이 되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것의 의미는 경상과 중..

[산업안전보건법] 안전보건관리규정 작성과 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변경 절차 (별표2,3)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 제2절 안전보건관리규정 제25조(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  ① 사업주는 사업장의 안전 및 보건을 유지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안전보건관리규정을 작성하여야 한다. 1. 안전..

한눈에 보는 안전보건관리체제 (사업주, 안전보건총괄책임자, 안전관리자, 관리감독자, 보건관리자, 안전보건관리담당자, 산업보건의란?) [내부링크]

제62조(안전보건총괄책임자) ① 도급인은 관계수급인 근로자가 도급인의 사업장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그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도급인의 근로자와 관계수급인 근로자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산업안전보건법령 구조도 (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시행규칙) [내부링크]

산업안전보건법령 구조도 국가법령정보센터 | 법령 > 본문 - 산업안전보건법 (law.go.kr) 본문 - 산업안전보건법" data-og-description="산업안전보건법 [시행 2021. 1. 1.] [법률 제16272호, 2019. 1. 15., 전부..

작업장의 유해위험요인 분류와 재해발전체계 [내부링크]

작업장의 유해위험요인 분류와 재해발전체계 4M에 대한 안전대책시 3대 고려사항(3E) • 기술적 대책(Engineering) : 근원적 대책   - Fool Proof   - Fail Safe • 교육적 대책(Education) : 안전교육 및..

[안전용어정리] 안전의 의미와 재해와 사고, 사건의 정의. [내부링크]

안전한 상태 위험요인으로부터 위해를 받거나 받을 걱정이 없는 상태               재해 자연자해(홍수, 태풍) : 예측에 의한 피해최소화 인적재해(물체 및 사람의 행동양식에 따른 재해) : 미연에..

조직화의 원리(지각의 집단화) : 근접성의 원리(the law of proximity), 유사성의 법칙(the law of similarity), 폐쇄성의 원리(Closure), 연속성의 법칙(the law of continuance) [내부링크]

근접성의 원리(the law of proximity) - 가까이 있는 것 끼리 패턴이나 그룹으로 무리 지어 보이는 원리이다. - 두뇌는 멀리 떨어져 있는 두 물체보다는 서로 근접해 있는 물체들을 밀접하게 연관시킨다. 손..

인간의 의식 Level(레벨)의 단계별 신뢰성 [내부링크]

인간의 의식 Level의 단계별 신뢰성 Phase(단계) 의식의 상태 의식의 작용 생리적 상태 신뢰성 파 형 Phase 0 무의식,실신 없음 수면, 뇌가 발작 0 Delta파 PhaseⅠ 의식의 둔화 부주의 피로,단조, 술에취함 0.9..

레빈(Lewin‧K)의 법칙 [내부링크]

레빈은 인간의 행동(B)은 그 사람이 가진 자질 즉, 개체(P)와 심리적 환경(E)과의 상호함수관계에 있다고 하였다. B = f ( P ‧ E ) B:Behavior(인간의 행동) f:function(함수관계) P:Person(개체:연령, 경험,..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 자동차 보험 가입할때 에코마일리지와 함께 신청하자 [내부링크]

자동차 보험들때 에코마일리지 있는거 아시나요? 차량을 찍어서 올려서 구간별로 최종할인을 받는제도인데 승용차 마일리지도 함께 신청하면 좋습니다. 시민 자율 참여이며 자동차 운행거리가 적을수록 마일리지를..

휴먼에러(Human error)의 정의와 인간의 특성 [내부링크]

1. Human error • 인간과오(Human Error)란, 쉽게 말해서 인간이기에 범할 수 있는 깜빡 실수 • 인간이 범하는 과오․착각․망각․피로․발작 등의 원인으로 발생되는 과오 • 인간과오는 시스템이 거대화․복..

색채심리 : 색과 명시도, 온도감, 색과감정, 색과 경중감, 색과 안정감 [내부링크]

색과 명시도 - 배경의 명도가 낮은 경우에는 명도가 높은 색은 명시도가 높다. 명도의 대미에서 좋은 바탕색.전경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황색/흑색, 백색/녹색, 백색/적색,           백색/청색,  ..

휴먼에러(Human Error) 분류 : 심리적 분류 / Swain A.D 스웨인의 분류 [내부링크]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웨인(Alan D. Swain)은 원자력발전소의 휴먼에러 유형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휴먼에러를 인간 행동(Behaviour)의 관점에서 분류하는 방법을 주장하였다. 휴먼에러를 작업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사고발생의 5단계 (도미노이론), 하인리히의 DOMINO 이론 (사고발생의 연쇄성) [내부링크]

사고발생의 5단계 (도미노이론) 안전에 대한 기본개념에 관해서는, 미국의 안전 전문가 H.W. Heinrich의 1930년대의 연구가 유명하다. 하인리히는 재해발생은 언제나 사고요인의 연쇄반응 결과로 발생된다는 연쇄..

산업재해발생 모델 [내부링크]

산업재해발생 모델  사고, 재해발생의 직업적인 원인은 크게 물적인 조건에 의한 것과 인적인 조건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1) 불안전한 행동(인적결함) - 작업장의 부주의, 실수, 착오, 안전조치 미이행..

하인리히의 재해 구성 비율, 버드의 재해 구성 비율 [내부링크]

1. 하인리히의 재해 구성 비율 1) 1:29:300 의 법칙 사망 또는 중상 1회 경상 29회 무상해 사고 300회 2) 재해발생 재해 발생 = 물적 불안전 상태 + 인적 불안전 행위 + α              = 설비적 결..

산업재해의 분류 [내부링크]

산업재해의 분류  1) 사망  2) 영구 전노동 불능 : 신체 장해등급 제 1급~3급  3) 영구 일부노동 불능 : 신체 장해등급 제 4급~14급  4) 일시 전노동 불능 : 일반적인 휴업 재해  5) 일시 일부노동 불능 : 일..

사고와 상해, 아차사고의 차이 [내부링크]

사고와 상해, 아차사고의 차이  1) 상해 : 인명 피해만을 초래  2) 사고 또는 손실 : 인명의 피해 없이 물질적인 피해만을 수반  3) Near Accident (아차 사고)   : 인명이나 물적 등 일체의 피해 사고가 없..

직무스트레스란?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질병 [내부링크]

스트레스의 정의 스트레스란 본래 물리학에서 사용된 용어로서 어떤 물체에 외부압력이 가해질 때 그 물체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박상태를 말하며, 캐나다의 내분비의학자 Hans Selye의 개척적 연구에 의하여 의..

착시현상 테스트 [내부링크]

왼쪽의 눈색깔은 무슨 색상인가?

Rensis Likert : 리커트 관리시스템 이론(리더십 유형이론) [내부링크]

시스템1 - 착취적 권위형 관리자는 매우 독재적이며, 부하들을 거의 신뢰하지 않고, 공포나 처벌에 의하여 부하들을 동기부여한다. 또 그는 조직의 목표설정과 관리상의 의사결정을 상위계층에 제한시키며, 명령..

Robert Blake & Jane Mouton 의 관리격자이론 (Managerial Grid) [내부링크]

Robert Blake & Jane Mouton 의 관리격자(Managerial Grid)이론 브레이크(Blake)와 모우튼( Mouton)은 고려와 구조주도의 2차원모형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리더유형을 더욱 구체화하였는데, 고려는 ..

Maslow(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 [내부링크]

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 1908-1970)가 주장한 동기와 욕구에 관한 이론이며, 인간의 욕구는 5개의 위계를 이루는데,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상위 단계의 욕구가 생긴다는 이론이..

McGregor(맥그리거)의 X, Y 이론 (1906~1964) [내부링크]

더글러스 맥그리거(1906~1964)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 사상가 중 한 명이다. MIT슬로언 경영대학원 창립멤버이자 사회심리학자이기도 했던 그는 기존의 테일러식 과학적 관리법에 반대하는 '자발적 동..

작업 동기의 정의 [내부링크]

행동과학자들은 종업원의 요구와 조직의 요구를 통일시킴으로써 사람들을 동기 부여시키고자 하는 과제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였다. 작업동기의 정의 • 동기는 심리학 분야에서 최초로 연구한 주제로 “인..

산업심리학의 역사와 호손실험(Hawthorne Experiment) [내부링크]

산업심리학은 현대에서는 인적 자원에 대해 행동과학적 접근을 응용하고 있다. 1990년대 초에는 과학적 관리법이 1900년대 중반에는 인간관계 관리법이 응용되었고 지금은 참여적 관리가 주목 받고 있다. 1. 과..

산업심리학의 정의 및 목적 [내부링크]

1. 산업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적 사실, 원리, 그리고 이론 일하는 사람에게 적용하고자 하는 학문. 2. 산업심리학의 목적 인간생활을 편리하고 쾌적하게 하여 풍요롭고 행복한 인간사회를 구축. 산업활동에 종사하..

부주의의 발생 원인과 대책 [내부링크]

(1) 외적 원인 및 대책      ① 작업, 환경 조건 불량 : 환경 정비      ② 작업 순서의 부적당 : 작업 순서 정비 (2) 내적 조건 및 대책      ① 소질적 조건 : 적성 배치      ② 의식의 우회 :..

주의와 부주의 정의, 주의의 깊이와 범위, 주의의 특징 [내부링크]

주의와 부주의 정의 • 주의 : 행동의 목적에 의식 수준이 집중하는 심리 상태 • 부주의 : 목적 수행을 위한 행동 전개 과정에서 목적에서 벗어나는 심리적, 신체적 변화의 현상 주의의 깊이 • 외향(外向) : 감..

사고의 경향성 (미숙성 재해빈발자, 상황성 재해빈발자, 소질성 재해빈발자) [내부링크]

1. 미숙성 재해 빈발자 - 정의 : 기능이 미숙하거나, 작업 환경에 익숙하지 못 한 사람. - 안전대책 : 교육 훈련 및 업무 경험의 축적 2. 상황성 재해 빈발자 - 정의 : 작업이 어렵거나, 기계설비의 결함, 환..

산업심리학 - 집단갈등의 종류와 집단 갈등 관리 [내부링크]

집단갈등이란 개인이나 집단이 함께 일하는데 애로를 겪는 정상적인 활동이 방해되거나 파괴되는 상태이다. 갈등의 역할   - 기능적 갈등(건설적 갈등)     : 조직이나 집단의 효율성을 추진하는 잠재적인 힘..

지게차 엔진 100% 정부지원 무상교체지원 서비스 [내부링크]

지게차를 가지고 계신 개인이나, 사업자 분들 혹은 안전관리자 분들 지게차 엔진 교체 캠페인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국내 등록된 지게차 수는 총 50만 1646대로, 그중에서도 2006년 이전에 등록된 노후차는 13만..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에 좋은음식과 나쁜 음식 [내부링크]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갑상선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하여 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갑상선이란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이다. 내분비 및 영양, 대시질환..

당뇨병이란? 당뇨병의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은? [내부링크]

정의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여 생긴 대사 질환이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우리 몸의..

독버섯 중독과 예방 방법 (독버섯 구별법) [내부링크]

독버섯 중독 가을에는 산행 중에 야생에서 채취한 버섯을 먹고 자연 독으로 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 채취자가 혼자 먹고 중독되는 경우보다 따온 버섯을 가족들과 지인들과 나누어 먹는 경우가 많아 다수..

편두통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내부링크]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 편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흔하지만, 개인에 따라서는 식품이 편두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술이 가장 대표적이며, 그 밖에 초콜릿 · 치즈 · 감귤류 · 튀긴 음식..

뇌심혈관계질환 증상과 원인, 관리와 예방 방법은? [내부링크]

뇌심혈관계질환이란? 뇌심혈관질환은 뇌혈관질환과 심장질환의 합성어입니다. 뇌혈관질환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증상이며, 심혈관계질환은 심장과 주요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 및 심장에..

급성 심부전의 증상과 뇌심혈관계질환 예방을 위한 9대 생활 수칙 [내부링크]

암보다 치명률이 높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급성 심부전은 무엇일까요? 겨울이 되면 특히나 심해지는 뇌심혈관계질환(심뇌혈관계질환)은 제대로 알고 예방 해야합니다. (뇌심혈관계질환은 뇌혈관계질환과 심혈관계..

코로나 19 자가격리자가 꼭 알아야 할 '올바른 자가격리 수칙' [내부링크]

코로나 19로 인해 많이 힘든 상황입니다. 코로나 감염병 환자가 늘고 있고 자가격리자도 늘고 있는데요. 주위에 코로나가 걸렸거나 혹은 코로나 걸리신분 옆에 있으시다가 자가격리를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올바..

감염병 예방 : 우리가 손을 씻어야 할때는 언제인가요? [내부링크]

손씻기를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올바른 손씻기는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등 감염병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코라나 19로 감염병이 퍼지는 요즘 특히 더욱 개인..

감염병 예방 : 올바른 손씻기 방법과 손을 씻는게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감염병예방은 내 손으로! 올바른 손씻기 올바른 손씻기는 감염병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올바른 손씻기 카드뉴스, 2016-09-26] 2021/01/21 - [보 건 자 료] - 감염병 개인위생 관리방..

감염병 개인위생 관리방법 및 감염병 증상 행동요령 [내부링크]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국민 행동요령 1. 평소에도 손을 자주,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야 합니다. 2. 손을 씻어야 하는 때 : 외출 후, 많은 사람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온 후, 조리하거나 식사하기..

안전의 4M과 3E,4E 대책, 3S, 4S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4M은 인간이 기계설비와 안전을 공존하면서 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의 기본조건이며 미국의 국가 교통안전위원회가 채택하고 있는 방법니다. 4M 1) Man (인간) : 인간적 인자 , 인간관계 2) Machine (기계) : 인간..

[인간공학] 부품배치의 원칙 4가지 [내부링크]

일을 할때 가장 효율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것은 일 할때 뿐만 아니라 공부를 할때도 적용이 된다. 매일 공부하는 컴퓨터 책상에 연필이나 볼펜이 없고 저기 멀리 펜이 있다면? 당연히..

[인간공학] 인체측정 자료의 응용원칙 세가지(극단치 설계, 조절식 설계, 평균치 설계) [내부링크]

제품이나 특정설계 할때 사람의 한계와 인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를 하여야 한다. 각각 상황에 적용이 되는 세가지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극단치를 이용한 설계 극단치 설계는 두가지가 있는데 최대치 ..

악몽을 꾸는 이유와 악몽에서 벗어나는 법 [내부링크]

악몽을 꾸는 이유는 심리적인 부분과 신체적인 부분이 있습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무슨꿈을 꾸었는지 기억 나지 않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들은 기억을 하는데요. 계속되는 악몽으로 불면증..

[기침 에티켓] 올바른 기침 예절 [내부링크]

독감은 감염된 사람의 재채기나 기침에서 나온 분비물 흡입에 의한 감염입니다. 재채기나 기침이 분무 된 거리(2m 정도)에 있는 사람은 감염 위험성이 높기때문에 기침을 할때는 옷 소매 위쪽에 하거나 휴지, 손..

독감에 좋은 음식 모음 (비타민A, 비타민C,비타민E 식품) [내부링크]

독감에 좋은 음식 독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가풍부한식품을섭취하면도움이된다. 비타민A가 많이 든 독감에 좋은 음식 7가지 1. 간 2. 장어, 3. 버터 4. 치즈 5. 달걀노른자 6. 녹황색 채소 7. 곶감, 고..

독감(인플루엔자) 예방방법 [내부링크]

일반인에게 독감으로 알려진 인플루엔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질환입니다. 겨울철에 흔한 여러 가지 호흡기 바이러스에 의한 일반적인 감기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여 감별진단이 어렵습니다....

겨울철 낙상사고 예방방법 [내부링크]

낙상의 정의 낙상이란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넘어져서 뼈와 근육 쪽에 상처를 입는 사고를 말한다. 낙상사고는 겨울에 발생하기 쉬운데 눈과 강추위로 도로 곳곳이 얼어붙어서 지면이 미끄럽고, 추위에 겹겹이..

겨울철 저체온증 응급처치 방법 [내부링크]

저체온증이란? 저체온증은 차가운 곳에 노출되어 몸의 체온이 35도 이하로 떨어진 상태를 말한다. 인체의 열 생산이 감소되거나 열 소실이 증가될 때 발생하며, 저체온증은 갑자기 생기거나 점차적으로 발생 할..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 예방과 고혈압 관리하는 방법. [내부링크]

고혈압 예방 및 관리 생활수칙 1. 음식은 골고루 싱겁게 먹는다. 2. 살이 찌지 않도록 알맞은 체중을 유지한다. 3.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4. 담배는 끊고 술은 삼간다. 5. 채소, 과일을 충분히 섭..

몸안에 염증을 없애주는 음식 10가지 [내부링크]

몸안 염증의 위험성 갑자기 어지럽거나 쓰러지는 경우, 병원으로 가보면 몸안에 염증이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염증은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생기고, 스트레스를 받아도 생깁니다. 이걸 방치해두면 신체에..

면역력 자가 진단테스트 [내부링크]

면역력 자가 진단테스트 1. 피로가 잘 풀리지 않는다 2. 감기에 자주 걸리고 잘 낫지 않는다 3. 입안이 헐거나 입 주위에 물집이 생긴다 4. 눈에 염증이 자주 생긴다 5. 스트레스가 자주 쌓인다 6. 상처가 잘 낫..

면역력에 좋은음식과 나쁜 음식 [내부링크]

면역력이란 면역력이란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다양한 균에 대해 우리 몸을 지켜주는 인체 방어시스템을 말한다. 인체의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는 모두 뼈 한가운데 위치한 골수에서 만들어진다. 면역..

안압이 높아 질때,그 예방법은? 안압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내부링크]

안압이란? (眼壓 / intraocular pressure) 안구 내부의 압력을 말합니다. 안압상승원인 안구안에 안방수라는 물질이 채워져 있는데 안구의 여러 기관들이 안에 있는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해야하는데 그 역할을 못..

불면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내부링크]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 10가지 불면증과 숙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멜라토닌’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 좋다. 멜라토닌의 분비량이 많아지면 깊은 잠에 빠지게 된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리토판’이 함유..

불면증 자가 진단 테스트 [내부링크]

불면증 자가진단 테스트(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① 잠들기가 힘들다 ②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③ 잠들기전에 숙면을 취할 수 있을지 불안하다 ④ 잠을자도 상쾌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⑤ 잠드는데 시간이 많..

[인간공학] 인간공학을 적용 했을 때 기대효과 [내부링크]

1. 생산성의 향상 2. 작업자의 건강 및 안전 향상 3. 직무만족도의 향상 4. 제품과 작업의 질 향상 5. 이직률 및 작업손실 시간의 감소 6. 산재손실비용의 감소 7. 기업 이미지와 상품 선호도의 향상 8. 노사간의..

[인간공학] 인간공학의 정의, 인간공학의 목표 2가지 [내부링크]

인간공학이란? 인간활동의 최족화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인간이 작업활동을 하는 경우에 인간으로써 가장 자연스럽게 일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 인간과 그들이 사용하는 사물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

[인간공학] 작업개선의 ECRS 원칙은? [내부링크]

1. 제거(Eliminate) : 불필요한 작업, 작업요소 제거 2. 결합 (Combine) : 다른 작업, 작업요소와의 결합 3. 재배열 (Rearrange) : 작업순서의 변경 4. 단순화(Simplify) : 작업, 작업요소의 단순화와 간소화 파트..

[인간공학] 작업관리의 정의, 작업관리의 목적 [내부링크]

1. 작업관리의 정의 각 생산작업을 가장 합리적, 효율적으로 개선하여 표준화하고, 표준화된 작업의 실시 과정에서 그 표준이 유지되도록 통제하여 안전하게 작업을 실시 하도록 하는 것이다. 2. 작업관리의 목적..

철분이 많은 음식 10가지 [내부링크]

철분이란? 철분은 인간 생존에 필수적인 무기질로, 적혈구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현상 현기증, 피로감, 빈혈증 유발(심혈관 질환을 일으킴)..

지게차 안전장치 산안법 2021년 1월 의무화(법적 처벌 10억원 이하의 벌금), 지게차 설비 국가 보조금 선착순이니 빨리 받아가세요! [내부링크]

고용노동부에서 지게차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장치 설치 의무화를 개정, 2021년 1월 16일부터는 지게차 관련 산업안전보건법이 시행됩니다. 지게차로 노동자 사망 시 법인의 처벌 강화 (10억원 이하의..

MSDS(물질안전보건자료)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1. MSDS의 정의 Material Safety Data Sheet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물질안전보건자료”이다.     - Material : 물질     - Safety : 안전/보건     - Data : 정보     - Sheet : 서류 2. 자료 사용자..

환경 유해성 – 분류에 이용 가능한 DB 웹사이트 주소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DB명 URL OECD SIDS http://cs3-hq.oecd.org/scripts/hpv/ EU RAR http://ecb.jrc.ec.europa.eu/esis/ IUCLID http://ecb.jrc.ec.europa.eu/esis/ HSDB..

건강 유해성 – 분류에 이용 가능한 DB 웹사이트 주소 [내부링크]

사이트명 사이트주소 OECD SIDS http://cs3-hq.oecd.org/scripts/hpv/ EU RAR http://ecb.jrc.ec.europa.eu/esis/ IUCLID http://ecb.jrc.ec.europa.eu/esis/ NLM http://toxnet.nlm.nih.gov/cgi-bin/sis/htmlgen?..

GHS에 포함된 건강유해성(10개 항목)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1. 건강유해성이란? 화학물질이 사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2. GHS에 포함된 건강유해성(10개 항목)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GHS에 포함된 물리적 위험성(16개 항목)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1. 폭발성 물질 9. 자연발화성 액체 2. 인화성가스  10. 자연발화성 고체 3. 인화성 에어로졸  11. 자기발열성 물질 4. 산화성 가스  12. 물반응성..

GHS 용어 정리(유해화학물질관련 용어정리) LC50, LD50, EC50, NOEC, 생물축척성, 생물농축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용어 설명 LC50 Lethal concentration 50% kill(50% 치사농도) 시험동물의 50%가 사망할 것으로 추정되는 시험물질의 농도 LD50 Lethal dose 50% kill(5..

단일물질의 함량에 따른 항목별 Cut-off 값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항목 구분 1 구분 2 급성독성 급성독성추정치 계산시 적용 피부 부식성/자극성 구분 1 C ≥ 5.0% C ≥ 1.0%이지만, C < 5.0% 피부 부식성/자극성 구분 2..

MSDS의 구성요소 : 16가지 항목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1. 화학제품과 회사에 관한 정보 9. 물리화학적 특성 2. 구성성분의 명칭 및 함유량 10. 안정성 및 반응성 3. 유해성ㆍ 위험성 11. 독성에 관한 정보 4...

GHS란?(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ing of Chemicals) [내부링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GHS란?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 Labeling of Chemicals (화학물질 분류 및 표지에 관한 세계조화시스템) 국제적으로 화학물질..

[엑셀서식] 연간 만년달력 자동서식 무료다운 [내부링크]

[엑셀서식] 연간 만년달력 자동서식 무료다운 연도만 선택하면 자동으로 변하는 만년달력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엑셀서식] 독서감상카드 무료서식 다운로드 [내부링크]

[엑셀서식] 독서감상카드 무료서식 다운로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엑셀서식] 1년 중요일정체크 가족기념일 작성 엑셀파일서식 무료다운 [내부링크]

[엑셀서식] 1년 중요일정체크 가족기념일 작성 엑셀파일서식 무료다운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한글서식] 자문비 영수증 무료서식 다운로드 [내부링크]

[한글] 자문비 영수증 무료서식 다운로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한글서식] 공문접수대장 무료서식 다운로드 [내부링크]

[한글] 공문접수대장 무료서식 다운로드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한글서식] 재직증명서 무료서식 [내부링크]

재직증명서 무료 서식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한글서식] 사용인감계 무료서식 다운로드 [내부링크]

사용인감계 무료서식 입니다. 사용처에 맞게 작성하셔서 쓰시면 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절대 데워먹으면 안 되는 음식 5가지 [내부링크]

남은 음식 냉장 보관했다 데워먹는 일이 많는데 하지만 절대로 다시 데워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다시 데워 먹으면 구조 변형이나 독소에 의한 복부팽창 등 부작용이 있는 음식들이 있는데 절대 데워..

[엑셀서식] 대학생 강의시간표 무료서식 다운 [내부링크]

대학에서 활용 가능한 대학생 강의 시간표를 공유하여 드립니다. 아래는 미리보기 입니다. 위의 파일을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석사논문 목차, 박사논문 목차 쓰는법 [내부링크]

논문 목차는 지도교수가 정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석사생, 박사생이 초안을 가지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는 이미 논문 제목이 정해진 상태에서 쓰는 것인데 기본적인 목차 틀은 어떤것인가? 사실 논..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토마토 열량 : 22Kcal (100g)  분류 : 채소  궁합음식 : 견과류나 오일을 함께 조리하여 섭취하면 토마토의 비타민 A와 리코펜 성분의 흡수율을 높여준다.  주영양소 : 칼륨 - 나트륨 배..

치매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치매 예방방법 [내부링크]

치매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 치매에 좋은 음식 1. 통곡물 2. 녹색 잎채소..

세계 10대 슈퍼푸드 [내부링크]

슈퍼푸드 단어 유래 슈퍼푸드는 인체 노화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프랫 박사가 2004년에 쓴 ‘난 슈퍼푸드를 먹는다’라는 책의 제목에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슈퍼푸드 종류 1. 귀리 - 심장병, 당뇨병 ..

뇌심혈관계질환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내부링크]

뇌심혈관계질환 정의 뇌혈관계질환+심장혈관의 질환을 합친 말입니다. 혈류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게 되는 질병으로, 최근 현대 직장인들의 주요 위험 업무상 질병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뇌혈관계질환에 좋..

[엑셀서식] 습관달력 무료다운 [내부링크]

습관달력 서식입니다. 무료이니 다운 받아 쓰시면 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엑셀서식] 비상연락망 무료서식 다운 - 학교 비상연락망, 동창회 모임 비상연락망 등 [내부링크]

학교 뿐만 아니라 모임등에 사용할 수 있는 비상연락망 엑셀파일을 공유하여 드립니다. 모임의 특색에 맞게 변경을 하면 될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미지며, 다운은 바로 위 파일 클릭!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엑셀파일] 회의록 서식 무료다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비찡입니다. 회사 생활, 학교생활 등 여러가지로 회의 할 일들이 많은데 회의할때 증빙자료로 회의록은 필수 입니다. 일자와 시간 그리고 장소와 안건 등 상세하게 작성하고 참석자 사인을 받아야..

[엑셀서식] 이력서 서식 무료다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비찡입니다. 회사에 입사할때는 이력서를 써서 작성해야 하는데요. 사진까지 넣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이력서 서식입니다. 엑셀파일이니 다운 받으시고 작성 하시면 됩니다. 무료이니 그냥 다운..

유산균의 효능과 유산균이 많이 든 음식은? [내부링크]

유산균이란? 당분을 분해하여 젖산(乳酸)을 만드는 균(菌)입니다. 창자속에 살면서 해로운 균을 물리치고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세균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2021년 엑셀달력 서식 무료다운 A4사이즈 인쇄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비입니다. 2021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저는 엑셀 달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인쇄해서 쓰시면 됩니다. 바로 위에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되시고, 아래는 미..

눈에 좋은 음식과 눈에 나쁜 음식 [내부링크]

눈에 좋은 음식 1. 당근 당근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막아줍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시력감퇴를 예..

손톱이 깨지고 갈라지는 이유는? 손톱에 좋은 음식 추천 [내부링크]

건강이 좋지 않다면 손톱이 얇고 잘 부서지며 손톱에 세로줄, 흰색이나 파란색으로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양섭취가 제대로 되고 건강한 사람은 손톱도 건강하기 때문에 건강관리가 필수입니다. 손톱은 케..

밤낮이 바뀌면 안좋은 이유와 야간근로자 건강관리법 [내부링크]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24시간 주기로 되풀이되는 생체리듬이 있으며 이를 '서캐디언 리듬'이라고 하는데, 해가 뜨면 교감 신경을 활성화시켜 활동하고 해가 지면 부교감 신경으로 전환하여 휴식하는 리듬이다. 밤..

미나리의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미나리 영문명 : Water dropwort 분류 : 채소 > 엽경채류 열량 : 100g당 21kcal (생것), 26kcal (데친 것) 미나리는 크게 물미나리와 돌미나리의 두 종류로 구분이 되며, 물미나리는 논에서 재배되어 논미나리라..

내장지방을 빼는데 좋은 ABC쥬스 효능 [내부링크]

ABC주스란? Apple(사과) Beat(비트) Carrot(당근) 의 알파벳 앞글자를 따서 ABC쥬스라고 합니다. ABC주스의 효능 공통적으로 많이 들어 있는 성분 : 식이섬유, 과식물 영양소 1. 해독 쥬스 기능 : 장기에 모든 독..

잠을 많이 자면 머리가 아픈이유와 투통을 방지하는 방법. [내부링크]

주말에 우리는 잠을 몰아자기를 하는데 잠을 오래 자서 두통이 오신분들 있으신가요? 저는 주말에 잠을 좀 오래자는 편인데 자고 일어나면 두통때문에 꼭 '이지앤식스프로'를 먹어줍니다. 어제도 잠을 오래잤더니..

석류의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석류 열량 : 67Kcal (100g) 분류 : 과실류 > 석류 제철 : 9~12월 궁합음식 : 토마토 (토마토의 비타민 A가 석류에 없으므로 보충 할 수 있다) 주영양소 : 당질(포도당·과당)이 약 40%를 차지하며 유기산으로는..

빈혈증상 및 빈혈에 좋은 음식 [내부링크]

빈혈이란? 혈액 속의 적혈구 또는 헤모글로빈이 정상값 이하로 감소한 상태. 철분이나 비타민의 결핍... 신체의 어떤 부위로 유입하는 동맥성의 혈액량이 감소한 상태(표준국어대사전) 빈혈 증상은? 어지러움, 무..

SCI급논문(SCI, SCIE, SSCI, A&HCI, SCOPUS)이란? [내부링크]

Ⅰ. SCI(Science Citation Index) 논문이란? 한글로 풀이하면 " 과학기술논문색인지수"라고 말하며 하나의 논문이 아니라 기술적 가치가 높다고 평가된 저널(해외) 저널을 말한다. SCI논문은 이런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쓰는법 : 해외논문 영어논문 쉽게 번역하는 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비 입니다. 석사논문을 쓸때는 20~30개 정도의 해외논문을 번역해야 하고, 박사논문은 100개정도는 번역을 해야 논문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영어실력..

해외논문 검색하는 법은? 해외논문검색사이트로 해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비 입니다. 국내 논문 검색사이트는 알려드렸는데요. na-bee.tistory.com/2 국내 논문검색사이트를 통하여 논문자료 확보 하기. 안녕하세요. 하얀나비 입니다. 우선 저에 대해서 짧게 소개 하자면..

국내 논문검색사이트를 통하여 논문자료 확보 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비 입니다. 우선 저에 대해서 짧게 소개 하자면 공학을 전공하였고 서울이 있는 모대학에서 학부, 석사, 박사까지 졸업하였습니다. 처음에 논문을 쓰려고 하면 방향성을 잘 못잡아서 여기저기 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