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dia815의 등록된 링크

 nadia815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2건입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Oracle Database 표현식 CASE WHEN THEN 조건식 IN, ANY, SOME, ALL, EXISTS, LIKE, BETWEEN [내부링크]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Oracle Database 표현식 하나이상의 값과 연산자, 함수들이 결합된 식 CASE WHEN THEN 특정 조건에 따라 값을 변경할 수 있는 수식(표현식) 주로 SELECT절에서 사용 문제 : 급..

오라클 Oracle SQL 함수 숫자 함수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SQL 함수 숫자 함수 ABS(n) 숫자 함수란 수식 연산을 하는 함수로 연산 대상 즉, 매개변수나 반환 값이 대부분 숫자 형태다. SELECT ABS(10), ABS(-10), ABS(-10.123) FROM DUAL; CEIL(n) CEIL함수..

오라클 Oracle SQL 함수 문자 함수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SQL 함수 문자 함수 INITCAP(char) INITCAP(문자열 또는 컬럼명) INITCAP 함수는 매개변수로 들어오는 char의 첫 문자는 대문자로 나머지는 소문자로 반환하는 함수다. 첫 문자를 ..

오라클 Oracle SQL 함수 날짜 함수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SQL 함수 날짜 함수 날짜 함수는 DATE 함수나 TIMESTAMP 함수와 같은 날짜형을 대상으로 연산을 수행해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다. 대부분 반환 결과는 날짜형이나 함수에 따라 숫자를 반환할 때도..

오라클 Oracle SQL 함수 변환 함수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SQL 함수 변환 함수 변환 함수란 서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해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를 말한다. 3장에서 언급했듯이 오라클이 자동으로 형변환을 해주는 것을 묵시..

오라클 Oracle SQL 함수 NULL 함수 기타 함수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SQL 함수 NULL 함수 오라클에서는 NULL 값을 다른 값으로 대치시킬 때 쓰인다. 즉 조회 시 컬럼의 값이 NULL값을 체크하여 다른 값으로 치환하는 함수에는 NVL, NVL2, NULLIF, COALESCE 함수 등..

오라클 Oracle 기본 집계 함수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기본 집계 함수 COUNT (expr) COUNT는 쿼리 결과 건수, 즉 로우 수를 반환하는 집계 함수다. 테이블 전체 로우는 물론 WHERE 조건으로 걸러진 로우 수를 반환한다. COUNT의 기본 사용법은 컬럼명을..

오라클 Oracle GROUP BY절과 HAVING절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GROUP BY절과 HAVING절 SELECT column(s)  FROM table(s) | view(s)  WHERE expression  GROUP BY column(s)  HAVING expression  ORDER BY column(s); 부서별 (group by) 급여 (sa..

오라클 Oracle ROLLUP절 CUBE절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ROLLUP절 CUBE절 ROLLUP과 CUBE는 GROUP BY절에서 사용되어 그룹별 소계를 추가로 보여 주는 역할을 한다. ROLLUP(expr1, expr2, …) ROLLUP은 expr로 명시한 표현식을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 즉..

오라클 Oracle 집합 연산자 UNION INTERSECT MINUS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집합 연산자 SELECT문을 실행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데이터가 조회된다. 집합(Set) 연산자는 이러한 데이터 집합을 대상으로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를 말하며, 여러 개의 SELECT문을 연결해 또..

오라클 Oracle 조인 Join 과 서브 쿼리 SubQuery 이해 [내부링크]

오라클 Oracle 서브 쿼리 SubQuery 서브 쿼리Sub-Query 란 한 SQL 문장 안에서 보조로 사용되는 또 다른 SELECT문을 의미한다. 최종 결과를 출력하는 쿼리를 메인 쿼리라고 한다면, 이를 위한 중간 단계 혹은 보조..

오라클 Oracle ANSI 조인 [내부링크]

ANSI 조인 기존 문법과 ANSI 조인의 차이점은 조인 조건이 WHERE절이 아닌 FROM 절에 들어 간다는 점 아래는 ANSI 문법 SELECT A.컬럼1, A.컬럼2, B.컬럼1, B.컬럼2 ... FROM 테이블 A INNER JOIN..

Anaconda 환경설정 + 명령어 [내부링크]

Anaconda • 파이썬 기반의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오픈소스를 모아놓은 개발 플랫폼 (가상환경 관리자 /패키지 관리자 제공) • 버전 확인, 업데이터 Anaconda Prompt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아래와 같이..

파이썬 python 기초 문법 [내부링크]

파이썬 python 숫자형을 활용하기 위한 연산자 a = 3 # a, b 라는 변수에 각각 3과 2의 값을 대입 b = 2 ## 사칙연산 a + b # 5 a - b # 1 a * b # 6 a / b # 1.5 c = 5 # 추가로 c 라는 변수에 5라는 값을 대입..

파이썬 python 자료형 숫자형 [내부링크]

정수형 = 정수를 뜻하는 자료형 양의 정수와 음의 정수, 숫자 0을 변수 a에 대입하는 예시 >>> a = 123 >>> a = -178 >>> a = 0 실수형 = (Floating-point)은 소수점이 포함된 숫자 실수를 변수 a에..

HTML5, 태그 [내부링크]

HTML5의 특징 - 구조적 설계 지원(시멘틱) - 그래픽 및 멀티미디어 기능을 강화 - CSS3 및 Javascript를 지원 - 다양한 API를 제공 HTML5 문서의 작성규칙 - 태그는 대 · 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으나 소문자를 권장..

HTML5 폼 태그 Form Tag GET POST 방식 [내부링크]

폼 태그(Form Tag) 웹 양식을 지원하는 태그 ① action : 사용자가 입력한 데이터를 받아 처리 ② method :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의 통신 방법 지정(GET 방식, POST 방식) ③ type : 폼의 모양과 기능 결정..

파이썬 python 문자열 인덱싱과 슬라이싱 [내부링크]

문자열 인덱싱과 슬라이싱 인덱싱(Indexing)이란 무엇인가를 "가리킨다"는 의미 슬라이싱(Slicing)은 무엇인가를 "잘라낸다"는 의미 문자열 인덱싱이란?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0 1 2 3 012345678901..

파이썬 python Jupyter Notebook Shortcut : mac 맥os에서 사용하는 주피터 노트북 단축키 [내부링크]

파이썬 python 맥os에서 사용하는 주피터 노트북 단축키 MacOS modifier keys: : Command : Control : Option : Shift  : Return : Space : Tab Command Mode (press Esc to enable) 커맨..

자바 Java 스레드 thread [내부링크]

자바 Java 스레드 thread 하나의 작업단위이다. = task => 동시 실행에 필요 멀티스레딩 (multu- threading) - 여러 스레드를 동시에 실행= 운영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프로세스 원론적인 thread 내용에서 자바..

오라클 데이터 베이스 Oracle Database [내부링크]

데이터 - 정형 데이터, 반정형 데이터(웹에 있는 데이터), 비정형 데이터 정형데이터 - 데이터가 저장되는 구조, 틀이 있다. 머신러닝 machine learning - 기계가 학습하는 방법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데이터베이스 제약조건 [내부링크]

데이터베이스 제약조건 not null unique 기본키 pk Primary Key : 테이블에서 각 Row(행)을 유일하게 구분하는 Column-Key 외래키 Foreign Key : 하나의 테이블에 있는 Column(열)으로는 그 의미를 표현..

데이터베이스 객체의 종류 [내부링크]

테이블 데이터타입 문자 숫자 날짜 LOb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한 종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란 테이블(table)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테이블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Oracle Database SQL Reference [내부링크]

샘플 스키마의 개념 알아보기 -> 테이블 9개가 있으면 데이터의 용도 확인 가장 먼저 한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RDB SQL - 집합적 언어,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데 사용하는 표준 언어 언어 - 데이터를 다루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Oracle Database 뷰 인덱스 시노님 시퀀스 파티션 view index synonym sequence partition [내부링크]

뷰(view) 뷰는 사용자에게 접근이 허용된 자료만을 제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하나 이상의 기본 테이블로부터 유도된, 이름을 가지는 가상 테이블이다. 뷰는 저장장치 내에 물리적으로 존재..

자바 Java 컬렉션 collection set list map 제네릭 Generic Arraylist [내부링크]

자바 java 컬렉션 collection 특징 : 순서가 없다, 중복된값 저장하지 않는다 다형성, 공통기능 여러개 저장, 크기 조정 가능, 다른 타입 저장 가능(불편하기 때문에 다른 타입 저장하는데 있어서 제한을 건다 =..

자바 Java 상속 inheritance 다형성 polymorphism 개념 및 정리 [내부링크]

상속(inheritance)이란?  상속(inheritance)이란 기존의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재정의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 =클래스 간의 계층적 관계를 구성 캡슐화, 추상화와 더불어 객체..

자바 Java 메소드 method [내부링크]

메소드 (처리 기능 class) 메소드 목적 - 반복코드이고, 복잡한 단계 거치는 코드들을 묶는다, 구조화 시킨다 접근지정자 static final 리턴타입 이름(파라미터)  => 시그니처 접근지정자를 명시하지 않으면 defa..

트위터 팔로워 twitter follower 늘리는 방법 상세 정보 운영 노하우 트윗 tweet 팁 검색 계정 게시물 작성 시간 찾기 RT 인용 멘션 관리 브랜드 알고리즘 like [내부링크]

점점 큰 손이 되어가고 있는 국내 트위터. 최근 9월 트위터가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Kantar)와 함께 최신 트위터 이용자 분석 결과를 발표했죠. 이번 조사는 15세~59세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7126명을 대상..

안부 [내부링크]

새벽녘까지 잠을 이루지 못해 뒤척이던 날들. 그때 핸드폰을 꼬옥 손안에 쥔 채, 딱 한번만이라도 좋으니 너의 목소리, 듣고 싶어- 제발 벨이 울리길, 진동이 울리길 간절히 간절히 기도하다가 제풀에 꺾여, 혹은..

못된 사랑 [내부링크]

정작 곁에 있어주지도. 머무르지도 못하면서. 힘든 너에게 보탬이 되지도 못하면서 단지  내안에 가득차버렸다는 이유 하나로. 말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다는 듯이 사랑한다는 말을, 아니 마음을 무책임하게 쏟아..

그림자의 눈물을 닦아주는 방법을 알게 된다면 [내부링크]

살아가면서 당혹감을 금치 못할 정도의 기분과 느낌에 사로 잡히는 경험을 할 때가 있다. 내가 알던 나와 다른 사람이 알던 내가 아닌, 전혀 다른 사람이 되버리는 것이다. 마치 두얼굴의 사나이처럼, 내면에 자리..

나의 아킬레스건은, [내부링크]

지금 이 새로운 사랑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나의 아킬레스건은, 인정하긴 싫지만, 내가 너무 사랑을 정리하는 것도 사랑을 시작하는 것도 쉬운 애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순간 그 것보다 더 중요한 건 내가 이 사..

변이해간다. [내부링크]

가장 잘해왔던 습관 중 하나. 지난 과거를 되새김질하다. 추억하다. 잊지 않으려 몸부림 치다, 근데 나도 많이 변한 것일까. 여운이 점점 짧아지고, 지속력이 떨어져간다. 그끝에 남는건 허망함. 그래서 가끔은 슬..

멍때리기 [내부링크]

9월만 되도 곧 즐거운일, 설레는 일만 가득하리라 상상하며 설레였었는데.전혀 맘은 그렇지가 않다. 오히려 더 무거워지고. 침체되고, 말이줄고,  피곤하다. 원인은 미래에 대한 불안. 불안의 발생 원인은 사랑..

과연 최선의 선택이었을까. [내부링크]

너와 나 결국엔 서로를 버티지 못하리라는 믿음 전제하에 우리에게 주어진 과거. 현재. 미래는 결코 변하지 않을꺼라는 편견/선입견 [혹은 섣부른 판단/결정] 지금이라도 서로를 위해 돌아서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

斷絶 [내부링크]

잠시 완벽한 단절을 꿈꾸다. 나의 대응책은 언제나. 같다. 무. 관. 심

아직 살아있어서 다행이야. [내부링크]

오랜만에 만난 친구가 허탈한 미소를 지으며 '요즘은 세상에 재미있는 게 없어'라고 말한다. 나는 그 말을 인정하지도 부정하지도 못하면서 어색하게 웃고만 있다. 너무 복잡하게 살아온걸까?나는 생각을 최대한..

새벽 [내부링크]

바람이 있기에 때론 흔들리는게 당연한 건가... 그렇게 바람에 몸을 실어 흔들흔들 거리다 미처 잡을 사이도 없이 떨어져 버리면...그럼 어떻게 해야하나... 나를 잡아줄 힘이 사라져 버렸다는거... 그 사실에 절..

"L'instant d'après..." [내부링크]

Intense, j'aime.  La tension de la main derrière le sein,  le cadrage et la lumière, tout très chouette. 출처:  http://kmoog.deviantart.com/

발랄하게 우울하기 [내부링크]

가지말라고 하고 싶지만 이내 참아버리고、 보고싶다고 하고 싶지만 이내 참아버리고、 사랑한다고 하고 싶지만 그것마저도 참아버려야 한다. 무심한 말한마디에 상처받지 않으려 애쓰고、 무심한 표정하나에 상처..

다 알겠다고 단정짓는 경향 [내부링크]

우리는 누구를 조금 오래간 만나게 됬을 때 그를 안다고.. 다 알겠다고 단정짓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자기 마음도 제어하고 알아내기 쉬운게 아닌데.. 남을 다 안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게 아니라....

지친다는건 말야.. [내부링크]

..... "지친다는 것은 어떤 거에요?" 하고 그녀가 물었다. "여러가지 감정들이 불명확하게 되는 거지. 자기에 대한 연민, 타인에 대한 분노, 타인에 대한 연민, 자기에 대한 분노, 그러한 것들의 경계선이 불분명..

애인의 편집증 [내부링크]

당신은 날 사랑하지 않아 라는 억압된 두려움과 내가 말도 안되는 걱정으로 당신을 괴롭히면 안되는데 라는 타고난 심리적 규범이 포발적으로 뒤섞여 상호작용하는 것이 애인의 편집증을 낳는 법이다. - 그런데 아..

You.. [내부링크]

섬세한 감성과 마인드, 솔직함, 진실함. 약간의 칭얼거리는 듯 하지만 얼핏 엿보이는 강한 내면과 자신감. 여전한 시니컬한 말투, 웅얼거리는듯 조아리는 너의 목소리. 이야기를 나눌때 수줍은듯한 포즈.. 나는 너..

日常 [내부링크]

아침 일찍 떠지지 않는 눈을 찡그려 뜰때 이대로 땅 속으로 꺼져버렸으면 하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가끔은 소스라치게 놀라 잠에서 깨면 내가 눈 뜨고 있는 여기가 어디인지 몰라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 또 어느..

감정다루기 [내부링크]

은희경의 소설「새의 선물」맨 마지막 장에는 그런 얘기가 나와. ‘삶은 순정, 아니면 농담’이라고. 저녁밥 잘 먹고 무슨 뜬금 없는 소리냐고? 삶이 그렇단 얘기지 머. 아냐아냐, 친절하게 굴어볼게. 문학평론가..

기억이 문득 되살아났던 순간 [내부링크]

문득 책상서랍을 뒤집어서, 정리했다. 내 책상서랍 한칸은 씨디들이 가득 들어가고, 나머지 두칸은 내가 간직하고 싶은 것들이 그득그득 쌓여있다.. 고등학교때 매일매일 떡볶이나 햄버거를 먹으면 의례히 한판 박..

새장에 갇힌 새 [내부링크]

새장에 갇힌 새는 봄이 오면 자신이 가야 할 길이 어딘가에 있다는 걸 직감적으로 안다.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도 잘 안다. 단지 실행할 수 없을 뿐이다. 그게 뭘까? 잘 기억할 수는 없지만 어렴풋이는 알고 있어..

세상이 보고 싶어 해변에 사는 물고기. [내부링크]

그림이 참 예쁜 [스치는 사람들]이란 책이 있어. 물고기 이야기야. 어느날 그 물고기는 해변가로 나오게 돼. 썰물이 되어서 처음엔 기뻤지만 모래 위에서 물고기가 견디기란 쉽지 않았지. 그래서 지나가는 사람들..

Mutual Response 2nd [내부링크]

이래저래.. 생각이 많았던 주말 오후.. 일러스트레이터 jinx 냥 덕분에 알게 된 뮤츄얼 리스폰스 'Mutual Response ' 오프라인으로는 두번째, 'Extreme Board' 전시회를 다녀오다. 2006년 3월 에 다녀오고 이번이..

JangWon dakhanmari in Jangan-dong, Seoul Korea [내부링크]

In mid-January 2021, Why am I so tired and tired when I didn't do much? God damn you. What do you usually want to eat? If it's not always anything, I tend to go where my lover wants to eat, b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