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vaeh의 등록된 링크

 nevae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3건입니다.

18세기 복식3(로코코 스타일) [내부링크]

18세기 남자 복식 웨이스트 코트 18세기 전기의 웨이스트 코트(waist coat)는 코트와 마찬가지로 허리가 꼭 맞고 도련이 약간 플레어 지며 뻣뻣하게 심을 넣었다. 옷 길이는 무릎 위 넓적다리 길이로 코트보다 짧..

18세기 복식2(로코코 스타일) [내부링크]

18세기 남자 복식 18세기 남자의 기본 복식은 17세기에 확립된 코트, 웨이스트 코트, 셔츠, 바지의 형식을 유지하면서 세기의 진행에 따라 재단 방법과 실루엣의 변화가 있었다. 일상복과 특별한 경우에 입는 의식..

18세기 복식1(로코코 스타일) [내부링크]

18세기 복식의 역사적 배경  18세기에는 바로크 시대의 거대하고 화려한 복식에서 로코코 스타일(Rococo style)의 섬세하고 우하한 복식으로 변화가 일어났다. 로코코 스타일은 1720~1730년 사이에 전 유럽에 퍼..

17세기 복식7(바로크 시대) [내부링크]

헤어스타일과 모자 헤어스타일은 의복 디자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17세기 초기에 러프가 성행하는 동안은 짧은 머리가 유행하였다. 남자의 짧은 머리는 이마에서 뒤로 머리카락을 빗어 넘긴 형과 앞이마가 덮..

17세기 복식6(바로크 시대) [내부링크]

중기의 가운 1630년대에 보디스는 허리선이 본 위치로 올라가고 딱딱한 바스크(basque)가 없어지면서 몸에 자연스럽게 맞는 형태로 변하였다. 목둘레는 네모형이나 U자형, V자형으로 많이 파이고 어깨와 등을 노..

17세기 복식5(바로크 시대) [내부링크]

17세기 여자 복식 여자 복식은 남자 복식과 마찬가지로 17세기 초기에는 16세기의 스타일이 그대로 유행하였다. 1620년대 이후부터 스커트를 뻗치게 하는 후프(hoop)를 속에 받쳐 입지 않아 자연스러운 실루엣이..

17세기 복식4(바로크 시대) [내부링크]

17세기 남자 복식 웨이스트 코트 웨이스트 코트(waist coat)는 더블릿이 없어지면서 생겨난 의복이다. 평상시에 이 웨이스트 코트를 웃옷으로 입고 외출할 때는 코트를 덧입었다.  형태는 튜뷸러한 실루엣에 몸에..

17세기 복식3(바로크 시대) [내부링크]

남자 복식 17세기 복식의 기본적인 스타일은 16세기를 지배했던 스페인 스타일이 계속 유행하였으나, 중기 이후부터 네덜란드와 프랑스가 유럽의 유행을 주도하면서 부분적으로 변화가 일어났으며 새로운 의상 품..

17세기 복식2(바로크 시대) [내부링크]

바로크 시대 복식의 일반적 특징 17세기 복식의 특징은 초기와 중기에 르네상스 스타일이 그대로 존속되었고, 네덜란드의 영향권이 확대되면서 남자 복장이 기능성을 살린 시민복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는 점이다...

17세기 복식1(바로크 시대)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17세기는 르네상스에서 바로크(Baroque) 시대로 이어지는 시기로서, 정치적으로는 군왕 주도의 절대주의 시대에 해당되며 사상적으로는 기독교 사상의 지배에서 벗어난 계몽주의 시대에 해당된다.  ..

16세기 복식5(르네상스 시대) [내부링크]

헤어스타일과 모자 16세기 초기 남자들의 헤어스타일은 단발이었으나 후기에는 머리를 어깨까지 늘어뜨리는 긴 머리와 현대와 비슷한 짧은 머리형이 있었다. 여자들은 후드(hood)에 가려져서 머리카락을 많이 보..

16세기 복식4(르네상스 시대) [내부링크]

16세기 여자 복식 여자 복식의 기본적인 실루엣은 원추형으로 크게 확대되었고, 프랑스식 파딩 게일을 입으면 원통형의 실루엣이 되었다. 여자의 기본 복식은 속옷인 슈미즈, 파딩게일, 페티코트, 겉에 입는 가운..

16세기 복식3(르네상스 시대) [내부링크]

16세기 남자 복식 바지 15세기에 남자의 양쪽 다리에 각각 신었던 호즈가 바로 하나로 붙어서 현대의 팬티호즈와 같은 형태가 되었고, 이 과정에서 성기를 덮는 코드피스가 생겨났다. 이 호즈는 옷 길이가 짧은 더..

16세기 복식2(르네상스 시대) [내부링크]

16세기 남자 복식 셔츠 고대부터 중세까지 계속 입어 온 언더 튜닉이 더블릿이 생기면서 셔츠(shirt)가 되었다. 란제리 셔츠(lingerie shirt)라고도 하며, 16세기 초에 더블릿의 목둘레가 사각형으로 깊이 파여져..

16세기 복식1(르네상스 시대)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르네상스 운동은 16세기부터 17세기에 걸쳐서 독일, 프랑스, 영국, 스페인 등 유럽 여러 나라에서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유럽 제국이 이탈리아의 인본주의나 예술 양식을 적극적..

중세 후기 복식4(15세기) [내부링크]

15세기 복식의 일반적 특징 15세기 초에는 14세기의 스타일이 그대로 유행하였으며, 남녀 모두 볼륨 있는 우플랑드를 입었다. 1425년 이후 복식이 화려해지기 시작하여 상류층의 의례적인 의상은 15세기 말까지 과..

중세 후기 복식3(14세기) [내부링크]

14세기 헤어스타일과 모자 14세기 남녀의 머리 모양과 모자는 복식이 전세기보다 정교해지고 화려해진 것과 마찬가지로 인공적인 과장과 변화가 있었다. 남자는 머리를 짧게 자른 단발형이나 13세기에서처럼 중앙..

중세 후기 복식2(14세기) [내부링크]

중세 후기 14세기 의복의 종류 14세기 남자의 기본 복식은 위에 꼬따르디나 푸르푸앵을 입고 아래는 쇼스(chausses)를 입는 것이다. 그 위에 여러 가지 종류의 맨틀을 걸쳤다. 여자는 꼬따르디를 입고 겉에 쉬르..

중세 후기 복식1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중세 후기는 프랑스와 영국 간에 백년전쟁이 있었으나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난 르네상스 운동으로 인하여 예술과 문화의 꽃을 피우게 한 번영의 시대였다.  백년전쟁 후에 국가주의가 발달하고..

중세 중기 복식2 [내부링크]

13세기 의복의 종류 13세기 기본 복식은 튜닉이나 꼬뜨를 입고 그 위에 쉬르코 종류 중에서 한 가지를 입거나 맨틀을 걸치는 것이다. 꼬뜨  12세기에 상류 계층에서 입었던 블리오 대신에 13세기에는 단순하고..

중세 중기 복식1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유럽은 농업 의족적인 봉건 체제에서 탈피하기 시작하여 도시의 발달, 무역의 신장, 공업의 기술의 발달 들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도시의 인구가 늘어나고 경제 활동이 활기를 띠면서 도시의 발..

중세 초기 복식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중세는 지중해의 찬란한 문화권을 형성하였던 로마 제국이 395년 동서로 분리되고 5세기 말에 서로마가 멸망한 시기부터 동로마가 멸망한 15세기까지 약 천 년간을 의미한다 중세 문화의 근원은 게르..

비잔틴의 복식 [내부링크]

비잔틴의 역사적 배경 비잔틴은 로마 제국이 A.D. 395년에 동, 서로마로 분리되어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하는 동로마 제국이 성립된 후 1453년에 오스만 터키에게 망할 때까지 약 1000년간 존속하였다.  비잔틴..

북유럽 민족 복식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게르만족은 로마인들이 지중해 연안에 통일 제국을 건설하고 있을 때 발틱해를 중심으로 한 스칸디나비아 남부와 유틀란드 반도 등지에서 수렵과 유목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원시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로마의 복식3 [내부링크]

로마인의 헤어스타일 B.C.3세기경부터는 머리를 짧게 깎고 곱슬거리게 손질을 잘하였다. 제정 시기에는 다시 연장자나 성직자들이 머리와 수염을 길게 하였다. 공화정 초기 여자들의 머리 모양은 그리스의 헤어스..

로마의 복식2 [내부링크]

의복의 종류 토가 로마의 복식 1 참고 튜니카 튜닉을 로마에서는 라틴어로 표기로 튜니카로 하였다. 로마 초기의 튜니카는 두장의 네모만 천을 맞대어 목이 나올 곳만 남기고 어깨 솔기와 옆 솔기를 꿰매었다. 소..

로마의 복식1 [내부링크]

로마의 시대 구분 왕정(The Kingdom):B.C.750~B.C.509 공화정(The Republic):B.C.509~B.C.30 제정:(The Empire):B.C.30~A.D.476 왕정 초기: 로마의 영토는 북쪽에는 골인, 에트루리아인, 중부는 라틴족, 남부는..

에트루리아 패션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에트루리아인은 이탈리아 반도에 로마 제국을 세우기 이전에 먼저 정착해 살고 있던 민족 B.C.9세기경 소아시아로부터 이민 와서 티베레강과 라티움 평야 북쪽 지역을 정복하고 정착하였다 에트루리아..

그리스 패션2 [내부링크]

의복의 종류 -페플로스 B.C.1200~B.C.600년경에 그리스 여자들이 입었던 도릭 키톤의 형태의 것을 페플로스하고 한다 호메로스의 시에 그려진 영웅 시대에 해당된는 B.C.1100년부터 몇 세기 동안의 요의와 페플로..

그리스 패션1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그리스인은 예술,건축,철학,연극 등을 통해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문화에 크게 여향을 미쳤다. 그리스 문명의 형성시기는 B.C.1100~B.C.700년까지의 약400년간이다. 그리스 문명을 이룩..

크리트(크레타) 패션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그리스 문명에 앞서서 에개해 연안에 번성하였던 크리트는 그리스 본토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위치의 지중해 가운데에 있는 큰 섬이다. 에게 문명 4대 문화권의 하나로, 크리트 문명은 고대 크리트..

메소포타미아 패션 [내부링크]

역사적 배경 메소포타미아은 고대 문명의 발상지인 티그리스•유푸라테스 강 사이의 땅을 뜻한다.이곳은 에덴동산이나 구약성서위 배경이 되는 곳으로 B.C.3000년경에 수메르인이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기반을 구..

이집트 패션 [내부링크]

이집트는 아프리카 동북부의 세계 4대 문명 발상지, 나일강 중심으로 물을 쉽게 얻을 수 있어 농업 경제가 발달되었다. Ham족이 나일강 하루의 삼각주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지중해, 홍해, 사하라 사막과 산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