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ru의 등록된 링크

 nnr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8건입니다.

정보재의 가격 결정 [내부링크]

정보재의 가격 결정 정보재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는 생산 초기 단계에서 상당한 비용이 들지만, 일단 생산이 시작되면 추가적 생산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정보재의 이론 [내부링크]

부록: 정보재의 이론 본문에서는 정보의 문제를 다루면서 비대칭적으로 주어진 정보라는 특수한 상황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부록에서는 시각을 달리해 그 속에 담긴 정보가 핵..

유인설계의 문제 2 [내부링크]

최대한으로 노력하는 데 드는 비용 8백만원을 빼면 그의 순기대소득은 1,160만원이 된다. 따라서 그는 최대한의 노력 수준을 선택할 것이며, 이때 기업주의 숨기게 이윤은 4 된다. 이 방..

유인설계의 문제 [내부링크]

유인설계의 문제 어떻게 하면 본인-대리인의 관계에서 대리인의 도덕적 해이를 막을 수 있을까? 문제의 핵심은 적절한 유인구조를 제시함으로써 본인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것이 대리인 자..

현실의 사례 [내부링크]

현실의 사례 (1) 주주와 경영자 사이의 관계 경영자는 주주에 의해 고용된 사람이지만, 경영자의 개인적 이해관계가 주주의 이해관계와 아주 일치하지는 않는다. 12) 주주들이 경영자의 행동..

사람과 사람 사이 [내부링크]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의 만남에서도 이와 같은 신호를 보내는 사례를 자주 발견할 수 있다. 값비싼 차 혹은 값비싼 옷으로 자기를 잘 모르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관한 정..

상품시장에서의 역선택 3 [내부링크]

나르는 데 드는 한계비용이 8만 원이라고 한다. 만약 항공요금을 20만 원으로 책정한다면 한 사람의 승객에서 얻는 이윤은 12만 원이 될 것이다. 이 요금 하에서는 사업가 100명만이 탈 ..

상품시장에서의 역선택 2 [내부링크]

만약 기업이 각 근로자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면, A 유형의 근로자에게는 10년 동안 3억 6천만원의 임금을 지급하고, B형의 근로자에게는 2억 4천만원의 임금을 지급할 것이다..

상품시장에서의 역선택 [내부링크]

상품시장에서의 역선택 중고차 시장이나 보험시장뿐 아니라, 일반적인 상품시장에서도 역선택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어떤 물건을 겉으로만 보아서는 그것이 잘 만들어진 것인지 아니..

개살구시장 [내부링크]

개살구시장 앞에서 중고차 시장에 존재하는 비대칭정보의 상황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 바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 좀 더 깊이 고찰해 보려고 한다. 겉보기만 그럴듯하고 속으로는 형편없는..

정보경제이론 [내부링크]

문제의 제기 정보는 사람들이 갖기를 원하지만 희소하다는 의미에서 여느 상품과 다를 바 없는 하나의 경제적 자원이다. 미래의 일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경제적 선택을 해야 하는 사람들..

최적화와 균형 [내부링크]

최적화와 균형 모든 경제적 문제는 最適化(optimization) 혹은 均衡(equilibrium) 중 하나의 문제로 귀착된다. 최적화라는 것은 경제주체, 즉 의사결정자의 차원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자신..

경제학의 방법론 [내부링크]

경제학의 방법론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지만, 경제학은 사회과학(social science)의 한 분야다. 따라서 경제학은 사회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둘러싸고 사람들이 어떤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

경제학이란? [내부링크]

경제학이란? 누구나 배불리 먹고, 멋진 옷을 입으며, 편안한 집에서 살고 싶어 한다. 이와 같은 인간의 물질적 욕망은 채우고 채워도 찰 줄 모르는 커다란 항아리와 같다. 하나를 얻으면..

비용의 개념 [내부링크]

비용의 개념 기회비용과 회계 비용 SHAW 경제학에서 비용이란 개념이 갖는 의미는 각 경제주체에 합리적 선택의 기초를 제공해 준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경제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어..

게임이론 [내부링크]

승자의 불행 공통가치 경매의 경우에서 특기할 만한 점은 '승자의 불행'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경매에서 이긴 사람이 승리의 미소를 짓고 있겠지만 사실은 울어야 할 처지..

경매의 이론 1-2 [내부링크]

제4편 시장조직의 이론 제시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렇게 각자의 기호에 따라 평가액이 달라지는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경매를 개인가치 경매(private value auction)라고 부른다. 이 ..

경매의 이론 [내부링크]

경매의 이론 경매와 경매이론의 의의 최근 들어 경제학자들 사이에서 理論(auction theory)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이론은 정보가 완전히 갖춰지지 못한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