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malvalue의 등록된 링크

 normalvalu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87건입니다.

NH3(암모니아)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NH3(암모니아)는 단백질 분해 과정 중 장내 세균과 신체의 세포에 의해서 생산되는 물질입니다. NH3(암모니아)는 정상상태에서 간으로 이동하여 요소와 글루타민으로 전환됩니다. 그 중 요소는 신장으로 운반되어..

PIVKA-II(간세포암)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간세포암종의 검사로 이용되는 'PIVKA-II'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검사는 혈액 내 PIVKA-II의 양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PIVKA-II는 간으로부터 생성되는 응고인자인 '프로트롬빈'의 비..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 같이 알아볼 검사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입니다. 호모시스테인 검사의 주된 목적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엽산 및 비타민 B12 결핍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2) 드물지만 유전적 질환..

중성지방 정상수치와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중성지방(TG)의 정상수치와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는 흔히 중성지방 검사를 TG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Triglyceride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죠. 해당 검사의 주된 목적은 심질..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내부링크]

오늘은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에 관련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공공기관과 관련된 서류 발급이 많이 스마트해졌다는 것을 느낍니다. 자격득실확인서 또한 스마트한 물결에 맞춰 집에..

LDL 콜레스테롤 정상수치와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우는 'LDL 콜레스테롤'의 정상수치와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해당 검사를 시행하는 목적은 주로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위험도를 평가하고 확인하기 위해..

LFT 검사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LFT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FT는 'Liver Function Test'의 줄임말로써 간기능 검사를 총칭하는 단어입니다. LFT 검사에는 주로 AST, ALT, LD, ALP, Albumin, Bilirubin, NH3 등이 포함됩니..

ABGA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해석 [내부링크]

오늘은 ABGA(동맥혈 가스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GA 검사는 호흡 곤란과 관련한 증상이 있을 때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적절히 이루어지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검사합니다. 혈액의 산소 양..

호중구(Neutrophil) 정상수치와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우리 혈액 속에 존재하는 '호중구(Neutrophi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따로 호중구 검사만 특이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루틴검사인 CBC(총혈구검사)에 호중구 검사가 포함되..

A/G ratio 수치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A/G ratio 수치의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G ratio는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Albumin/Globulin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해당 비율을 통해서 알부민 또는 글로불린 수치를 파악할 수 있..

HLA B27(강직성 척추염) 검사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강직성 척추염 진단에 도움을 주는 검사인 'HLA B27'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LA는 단백질 집단으로써 체내 면역체계가 자신의 세포를 확인하고 자기 자신과 자기 자신이 아닌 외부물질을..

미국 실업수당 청구 건수 (Feat. 코로나 바이러스) [내부링크]

오늘은 미국의 경제상황과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2020년 04월 09일 20:30에 미국 실업수당 청구 건수가 발표되었습니다. 먼저 결과부터 살펴보시죠. 04..

Lactate(Lactic acid)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Lactate 검사는 혈액 및 뇌척수액의 젖산량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Lactate는 무산소성 에너지 생산과정에서 근육세포, 적혈구, 뇌 등에서 생성되며 정상상태에서는 혈중에 낮은 농도로 존재하게 됩니다. 기본적..

톡소플라즈마(Toxoplasma) 검사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톡소플라즈마(Toxoplasma) 검사의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해당 검사는 임산부에게 시행되며 토치(Torch) 검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토치 검사는 태아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EBV(전염성 단핵구증) 검사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전염성 단핵구증과 해당 질환의 감별에 도움을 주는 EBV Ig-G, EBV Ig-M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염성 단핵구증은 열이 나고 간과 비장, 림프절이 커지는 병이며 주로 Espstein-Barr virus..

IGF-1 수치와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IGF-1 검사의 수치와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GF-1 검사의 목적은 주로 성장호르몬(GH)의 결핍 및 과잉에 의한 질환을 확인하고 뇌하수체의 기능을 평가하며 성장호르몬(GH) 치료의..

미국 코로나 확진자 현황 [내부링크]

오늘은 미국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현황에 대해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같이 사진을 보시죠. 기존의 Total Cases(총 확진자 수) 1위는 중국이었죠. 하지만 2020년 03월 27일을 기준으로 Total Cases..

VZV IgG(수두, 대상포진) 검사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수두 및 대상포진의 진단에 도움을 주는 VZV(Varicella zoster virus)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상포진이란 피부의 한 곳에 통증을 수반하는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두를 유..

Syphilis(매독) 검사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Syphilis Specific Ab 검사는 VDRL, RPR, TPHA, FTA-ABS 등과 함께 매독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매독의 가장 중요한 전파 경로는 성접촉입니다. 전염력이 가장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1, 2기 매..

Rubella IgG(풍진) 검사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Rubella Ig-G 검사는 혈액 내 풍진 항체의 존재 여부를 측정합니다. 풍진 항체(Ab)는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생산됩니다. 풍진 항체는 Ig-M과 Ig-G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풍진 바이러스에..

유행성 출혈열 증상과 원인 [내부링크]

오늘은 유행성 출혈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행성 출혈열의 또 다른 이름은 '신증후군 출혈열', '한국형 출혈열' 등이 있습니다. 이는 주로 늦가을에 발생하는 발열질환입니다. 유행성 출혈열은 전세..

프로락틴(Prolactin) 수치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프로락틴(Prolactin)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락틴(Prolactin)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생성되는 물질이며 뇌 화학물질인 도파민에 의해서 조절됩니다. 남자와 비임신 여성에서는 낮은 수치..

미국 코로나 바이러스와 주식시장 [내부링크]

오늘은 미국 코로나 바이러스와 주식시장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중국, 한국, 유럽을 거쳐 미국을 강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키트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한 탓..

코로나19 국내현황 최신 업데이트 [내부링크]

지난 02월 25일에 국내 코로나 바이러스 현황에 대한 글을 올렸습니다. 그로부터 11일이 지난 후 다시 한 번 코로나19 국내현황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보고자 합니다. 시각화된 그래프를 통해서 현재 국내 코로나..

반코마이신(Vancomycin)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약물농도 검사 중 하나인 '반코마이신(Vancomyc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코마이신은 그람 양성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항생제입니다. 1950년대에 개발되었고 사용은 주로..

부갑상선 호르몬(PTH)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부갑상선 호르몬(PTH)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TH는 혈액 내의 칼슘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Ca), 부갑상선 호르몬(PTH), 비타민 D, 인, 마그네슘..

혈액배양검사(Bloodculture)의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미생물검사 중 하나인 '혈액배양검사(Bloodcultur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검사는 혈액에서 세균과 진균을 검출하고 동정하기 위해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주로 혈관 내 감염은 세균에 의..

원격진료의 시대는 올 것인가? [내부링크]

오늘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보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전세계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은..

휴일지킴이 약국 마스크 구입하기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2020년 03월 01일 16시 기준으로 확진자는 3,526명입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대구와 경북에서 확진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BNP, NT-proBNP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심근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BNP'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BNP 검사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BNP, NT-proBNP 이렇게 두 가지 검사..

국내 코로나 확진자 현황 브리핑 [내부링크]

지난 2월 11일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여러가지를 데이터를 살펴보면서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전개될지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확진자 수의 증가 추세가 점차 감..

아밀라아제(Amylase) 수치와 임상적 의의 [내부링크]

오늘은 아밀라아제(Amylase) 검사의 수치와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밀라아제라는 효소는 췌장에서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효소 중 하나입니다. 췌장관을 통해서 소장으로..

빌리루빈 정상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간기능 검사 중 하나인 '빌리루빈'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황달'이라는 질환이 오늘 소개할 빌리루빈 검사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체내 빌리루빈 수치는 적절하..

미오글로빈(Myoglobin)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미오글로빈(Myoglob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오글로빈은 심장과 골격근에서 발견되는 산소결합 단백질입니다. 미오글로빈은 근육 세포 내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근육 세포가 근수축에 필요한..

CK-MB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심근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CK-MB'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K-MB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CK(CPK) 검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CK는 심장, 뇌, 근육에서 발견되는 효소입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 완벽 정리! [내부링크]

우리는 살면서 종종 소변검사를 받게됩니다. 학교, 직장, 병원, 군대 등 참 여러 곳에서 소변검사를 실시하고 있죠. 그 이유는 그만큼 소변검사의 임상적 의의가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소변검사를 통..

프로칼시토닌(Procalcitonin)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프로칼시토닌(Procalciton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칼시토닌은 갑상선 호르몬 중 하나인 Calcitonin의 전구체입니다. 칼시토닌은 C-세포로 불리는 갑상선 내 세포에 의해 생산되고 일반적..

2020년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규정 완벽정리 [내부링크]

오늘은 2020년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최신 규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19년 7월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규정 개정안을 5일 입법예고 했습니다. 그 후 2019년 12월 24일 대대적인 법..

총콜레스테롤 정상수치는? [내부링크]

오늘은 총콜레스테롤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높은 농도의 콜레스테롤을 가진 환자수가 이전에 비해 급속도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렇게 높은..

Cystatin-C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Cystatin-C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ystatin-C 검사는 아직 다른 신장기능 검사인 Creatinine, BUN 등에 비해서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규모가 어..

C-peptide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C-peptide 검사에대한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eptide는 비활성 분자인 프로 인슐린이 2개의 분자로 끊어져 분리될 때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분자 하나는 C-peptide고..

백일해 예방접종은 언제? [내부링크]

오늘은 백일해(Pertussi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을 통해서 백일해란 무엇인지, 그리고 증상과 예방접종은 어떻게 되는지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DTaP 백신의 보보급으로 발..

트로포닌(Troponin) 정상수치는? [내부링크]

오늘 같이 알아볼 혈액검사는 트로포닌(Troponin)입니다. 주로 병원에서는 Cardiac marker로 불리고 있습니다. 한국말로 풀어보자면 '심근표지자' 정도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심장에 특이적인 검사이며,..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당 검사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혈당 검사는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당뇨병 위험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당뇨병은 우리에게 친숙할 수 있어도 그 정도가 심각해지면 다양..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치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상뿐만 아니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도 같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현황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잠해질 것 같으면서도 짙은 불안함과 불확실성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현황을 같이 공유해볼까 합니다. 해당 자료는 제가 직접 엑셀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시각..

코르티솔(Cortisol) 호르몬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코르티솔(Cortisol)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르티솔 호르몬은 흔히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수치가 상승하는 것은 맞지만 그외에도 다양한 상황..

ACTH 검사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부신피질자극호르몬(Adrenocorticotropic Hormon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는 흔히 'ACTH' 검사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해당 검사의 목적은 쿠싱 증후군, 쿠싱병, 에디슨 병, 부신 종양..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치료 [내부링크]

오늘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셨다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 글을 통..

칼시토닌(Calcitonin) 수치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갑상선 검사 중 하나인 '칼시토닌'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시토닌 검사는 수질갑상선암이 의심되거나 치료중인 경우 시행됩니다. 갑상선 암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여포세포에서..

단백뇨 원인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신장기능 검사 중 하나인 '단백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소변검사를 시행하게 되면 단백뇨 검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소변검사는 주로 10종 스트립으로 검사하게 되는데, 10종 스트립에 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키트 배포시작 [내부링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소식이 들려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키트 긴급사용 승인이 떨어졌습니다. 빠르면 2월 7일부터 민간 의료기관에서 실시한다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혈소판 정상수치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혈소판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는 CBC(일반혈액검사)에 포함되어 있는 검사이며, 혈소판의 절대적인 수치와 크기를 주로 살펴봅니다. 혈소판수의 증가와 감소는 과도한 출혈이..

실비보험 비교사이트 이거 하나면 끝! [내부링크]

오늘은 실비보험 비교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실비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질병, 상해로 입원 또는 통원 치료 시 소비자가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보험회사가 보상하는 상품입니다. 실비보험은 자기부담금 설계..

사대보험 계산기 2020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대보험 계산기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프로그램 설치없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 절차에 따라 본인의 사대보험 금액을 조회하시고 보다 정확한 세..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처리하는 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을 인터넷으로 간단히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은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하여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WBC 정상수치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WBC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는 흔히 CBC라고 칭하는 검사에 WBC 검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BC 검사는 일반혈액검사를 뜻하며 주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수치를 정량적으..

LDH 수치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LDH 수치 LDH 수치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LDH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DH는 어떤 검사인가? LDH는 체내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효소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소량만이 혈액에서 검출됩니다. LDH..

CA15-3 유방암 표지자 검사 [내부링크]

유방암 표지자 검사 CA15-3 유방암 표지자 검사 CA15-3 오늘은 종양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CA15-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15-3은 어떤 검사인가? CA15-3은 유방암 표지자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곡신(Digoxin)에 대해서 [내부링크]

디곡신(Digoxin)에 대해서 디곡신(Digoxin)에 대해서 오늘은 약물농도 검사 중 하나인 '디곡신(Digox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곡신(Digoxin)은 어떤 검사인가? 디곡신(Digoxin)은 심부전 및 비정..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내부링크]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오늘은 '2020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환의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검진은 2번 3번..

치매 초기증상 8가지 [내부링크]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오늘은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빠르게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대한민국입니다. 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인하여 기대수명은 이전 사회..

Ferritin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Ferritin 수치 Ferritin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체내에 저장된 철(Iron)의 양을 측정할 수 있는 'Ferritin' 검사의 의의와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erritin은 어떤 검사인가? Ferr..

Tacrolimus는 어떤 검사인가? [내부링크]

약물농도검사 Tacrolimus Tacrolimus(FK-506)은 어떤 검사인가? 오늘은 약물농도검사 중 하나인 'Tacrolimu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crolimus는 어떤 검사인가? Tacrolimus는 신장, 간, 심장 또는..

염증검사 ESR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염증검사 ESR ESR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염증검사 중 하나인 'ES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R은 어떤 검사인가? ESR은 체내에 존재하는 염증의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법입니다. 길고..

당화혈색소(HbA1c) 정상치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당화혈색소(HbA1c) 당화혈색소(HbA1c) 정상치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혈당검사 중 하나인 '당화혈색소(HbA1c)'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HbA1c)는 어떤 검사인가? 당화혈색소(HbA1c) 검사는..

CPK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CPK 정상수치 CPK 정상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발견되는 효소 중 하나인 'CPK'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K는 어떤 검사인가? Creatine Kinase(CK) Creatine phosphokinase(C..

CEA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종양표지자 검사 CEA CEA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종양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CEA'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EA는 어떤 검사인가? CEA(암배아항원)는 배아조직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

간암 표지자 AFP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종양표지자 검사 AFP 간암표지자! AFP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종양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AFP'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FP은 어떤 검사인가? 알파태아단백(AFP)은 태아 혈청 단백..

요산(Uric acid) 정상수치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Uric acid 정상수치 요산(Uric acid) 정상수치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통풍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요산(Uric acid)'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ric acid는 어떤 검사인가? Uric acid는 퓨린이라는 물..

사구체여과율(eGFR) 정상수치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사구체여과율(eGFR) 정상수치 사구체여과율(eGFR) 정상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사구체여과율(eGFR) 정상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GFR의 기본적인 내용을 안내드린 후, 본인의 eG..

갑상선암의 증상과 통계정보 [내부링크]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암의 증상과 몇가지 통계정보 오늘은 갑상선암의 증상과 갑상선암과 관련된 몇가지 통계정보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암의 종류 먼저 갑상선암의 종류에 대해서 간략하..

2020년 달라지는 보건정책 챙겨드려요! [내부링크]

2020년 보건정책 안내 2020년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보건정책 챙겨드려요! 오늘은 2020년 새롭게 변경되는 보건정책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과 건강에 도움되는 내용들이 있으니 꼭 챙겨보시고..

간기능검사 ALT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간기능검사 ALT 간기능검사 ALT 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간기능 검사 중 하나인 'AL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LT는 어떤 검사인가? 간은 인간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

CA19-9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내부링크]

종양표지자 검사 CA19-9 CA19-9 검사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오늘은 종양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CA19-9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19-9는 어떤 검사인가? CA19-9는 특정 암세포 표면에 존재하는 단..

췌장암 초기증상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췌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의 초기증상이 췌장의 기능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간단히 췌장이 우리 몸에서 하..

CA125 정상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종양표지자 검사 CA125 CA125 정상수치에 대해서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종양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CA125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125는 어떤 검사인가? CA 125 검사는 혈액 내에 있는 CA 125..

염증 검사 CRP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ESR과 더불어 대표적인 염증 검사 중 하나인 CRP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CRP는 어떤 검사인가? CRP는 감염이나 염증이 발생하면 수 시간 내에 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혈류로 방출되는 물질인 급성..

갑상선 Free T4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갑상선 검사 중 하나인 Free T4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ree T4는 어떤 검사인가? T4는 갑상선이 생성하는 2가지 주요 호르몬 중이며 나머지 한가지 호르몬은 T3입니다. 갑상선은 성대 바로 밑..

중국 우한 위치와 폐렴의 일반적인 증상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중국 우한에서 발생하고 있는 폐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현재 인터넷 및 뉴스에서 많은 보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에서는 사스는 아니다라고 공식입장을 내놓았고, 병원체 확인까지..

종양표지자 검사 PSA 정상수치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종양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PSA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SA는 어떤 검사인가? PSA는 전립선 내 세포에 의해 일차적으로 생산되는 단백질입니다. 전립선은 남성 요관을 둘러싸고 있는 샘이..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정상수치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갑상선 검사 중 하나인 TSH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SH는 어떤 검사인가? 이 검사는 혈중의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의 양을 측정합니다. TSH는 부비강 뒤쪽으로 뇌의 하단에 위치한 뇌하수체라..

신장기능 검사 Creatinine 정상수치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 신장의 기능을 평가하는 데 주로 이용되는 검사 중 하나인 Creatinin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inine은 어떤 검사인가? 해당 검사는 혈액 또는 소변에서 Creatinine의 양을 측정하는 것입니..

간의 기능을 평가하는 AST 정상수치 [내부링크]

오늘은 간의 기능을 평가하는 데 주로 이용되는 검사인 AS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ST는 어떤 검사인가? AST는 온몸의 세포에서 발견되는 효소이지만 주로 심장과 간에 존재하며, 신장 및 근육에는 이..

감마지티피란? 감마지티피 정상수치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감마지티피란? 감마지티피 정상수치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간기능 검사 중 하나인 감마지티피(r-GT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마지티피란 무엇인지? 임상적 의의는 어떻게 되는지? 정상수치는 어떻게..

간기능검사 ALP 수치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오늘은간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 중 하나인 ALP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LP는 어떤 검사인가? ALP는 간, 뼈, 신장, 장 등 전신의 조직에서 관찰되는 물질입니다. 그중에서도 뼈와 간을 구성하는 세..

신장기능 검사 BUN 수치에 대해서 [내부링크]

오늘은 신장기능 검사의 대표검사인 BUN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신장기능을 평가할 때 사용되는 검사는 BUN, Creatinine, Cystatin-C, 소변검사 등 여러가지 검사가 있지만 오늘은 BUN 정상수치와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