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rsingmandoo의 등록된 링크

 nursingmandoo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4건입니다.

간호관리학) 간호전달체계 완벽하게 이해하기 1 (자세히) [내부링크]

오늘은 전에 올려드린 간호관리학에서 조직의 기능 그중에서 간호전달체계에 대해서 확실하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약본, 기출을 보신 분들은 제가 필요한 것만 봐야 한다고 한 걸 보셨을 텐데요. 물론 그래도 합격은 합니다만 오늘은 고득점을 받고 싶은 분들을 위한 글이라는 거 알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간호전달체계 간호전달체계(간호업무분담체계, care delivery system)는 대상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간호를 제공하고 조직하는 방법입니다. 간호전달체계는 형태에 따라 간호업무 수행의 양상, 간호사의 직무만족과 권한의 양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간호전달체계의 기본 모델에는 기능적 분담방법, 팀 간호방법, 일차간호방법, 모듈방법, 사례관리 등이 있습니다. 1. 기능적 분담방법(Functional ..

간호관리학) 인사관리 인사고과의 오류 (자세히) [내부링크]

오늘은 간호관리학을 배우시면서 출제빈도가 높고 많은 학생들이 헷갈려하는 인사관리 그 중에서도 인사고과의 오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광효과, 혼효과, 중심화 경향, 관대화 경향, 논리적 오류 등등 이번에 저의 글을 보시면 다시는 헷갈리지 않고 문제풀이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인사고과의 오류 간호관리자는 관리자로서 인사관리를 할 때 인사고과의 신뢰성을 저해시키지 않고 고과내용(항목)을 정확하고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인사고과의 신뢰성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고과내용이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되었느냐에 관한 것을 말합니다. 1.후광효과(Halo effect) 현혹효과라고도 합니다. 관리자가 부하직원의 평소에 긍정적 인상에 기초하여 인사고과 평가 시 어느 특정요소의 우수..

간호관리학 인사관리 1-1 환자분류체계, 사례 (자세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여러분들이 방문하신 블로그 포스팅마다의 방문자 수와 여러 가지 데이터를 분석해 보니 어떤 내용을 추가적으로 더 원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간호관리학에서 인사관리 그중에서도 환자분류체계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환자분류체계의 개념 환자분류체계란 환자의 간호요구에 따라 환자를 분류한 후, 환자분류군에 따라 필요한 간호시간을 산출하여 간호인력 산정의 근거로 사용하는 환자분류방법입니다. Giovannetti(1984)는 환자분류체계가 수량화와 인력할당법이 결합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환자분류체계는 간호사 대 환자의 단순비로 추정하던 이전까지의 병원간호인력 산정의 단점을 보완하여 환자들의 다양한 간호요구에 따라 적정 간호인력을 투입하여 ..

성인간호학 1-15 소화흡수장애 담도 췌장장애 [내부링크]

오늘은 성인간호학 소화기계에서 담도, 췌장장애에 대해서 공부해볼 것입니다. 여기 파트는 양이 많지는 않습니다만 시험에 굉장히 자주 출제되는 파트입니다. 특히 담석증 임상양상과 간호중재, 급성.만성 췌장염의 증상과 치료중재, T-tube 관리 중 하나 이상은 무조건 나옵니다. 소화흡수장애 - 담도 . 췌장 장애 1.담석증(Cholelithiasis, gallstones) 위험요인 담석의 고위험 집단(4F): female(여성), forty(40대 이상), fatty(비만), fecund(경부) 기타: 경구피임약 복용, 간경화증, 겸상적혈구 빈혈, 고지혈증, 당뇨병 등 임상양상 지방음식 섭취 후의 소화불량, 우상복부 불편감, 식후 트림 등 담석 산통(gallstone colic), 우측 견갑골 하부 등과 ..

성인간호학 1-14 소화 흡수 장애, 간 장애 [내부링크]

오늘은 성인간호학 소화기계에서 간 장애를 공부할 것입니다. 간 장애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이러스 간염 A, B, C, D, E형을 구분하는 것이고 간염 진단검사를 해석과 치료 및 간호에서도 알고 계셔야 하고요. 간경화증과 암모니아 수치를 연관시켜서 풀이하는 문제도 자주 나옵니다. 소화 흡수 장애 - 간 장애 1. 바이러스성 간염 특징 종류: A형, B형, C형, D형, E형 원인 바이러스 간염 전파경로 A, E형: 대변, 구강경로(오염된 음식, 대변 등) B, C, D: 혈액, 체액 등 증상 잠복기 증상: 권태감, 식욕부진, 피로, 오심, 가끔 구토, 우상복부 불편감, 미열 황달기: 공막, 피부 황달, 소변색 짙어짐, 점토색 대변, 소양증 회복기: 황달이 사라지면서 시작, 평균 2 ~ 4개월 지속, 권태..

간호사가 알려주는 간호법 제정, 간호법 내용 [내부링크]

오늘은 저번에 올려드렸던 간호사가 말하는 간호법 제정에 대한 내용과 의견에 대한 후속작입니다. 전에 올려드린 것은 요약본이니 일반인 분들은 그걸 먼저 보시는 게 이번 포스팅을 읽는 것에 있어 훨씬 이해하기 쉬우실 거예요. 링크드릴 테니 먼저 보실 분들은 보세요. 바뀐 내용을 바로 보고 싶으시면 6. 부칙 보시면 됩니다. 간호사들도 간호법 제정을 지지할까? 간호사인 내가 말하는 간호법 의견 안녕하세요. 제가 평소에는 간호사 국가고시 공부를 위한 요약정리 내용만을 올리다가 처음으로 진지한 글을 작성하는 것 같네요. 오늘은 간호법 제정에 대해 알아보고 간호사면허를 소지하고 nursingmandoo.tistory.com 간호법 제정과 간호법 내용 1.제안경위 발의 법안 간호. 조산법안(의안번호: 9127) 간..

성인간호학 1-13 소화흡수장애 위.십이지장장애 [내부링크]

오늘은 소화흡수장애 그중에서도 위, 십이지장장애에 대해 공부해 볼 것입니다. 공부 좀 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여기 파트는 정말 다 나옵니다. 위염(급성, 만성 비교), 덤핑신드롬(dumping syndrome), 궤양(십이지장, 위) 등 그래서 오늘은 눈뜨고 제대로 공부하셔야 돼요. 소화 흡수 장애 - 위 . 십이지장 장애 1. 위염 구분 급성위염 만성위염 원인 NSAIDs, 강심제, 항암제, 스테로이드, Salicylates 알코올, 식중독(특히 포도상구균), 심한 신체적 스테로이드 , 외상 다량의 차, 커피, 자극성 강한 양념, 뜨거운 음식, 독성 또는 부식성 물질 소화성궤양, Helicobacter pylori 감영, 위수술 담즙역류, 노령, 흡연, 음주, 약물 복용 증상 식욕부진, 오심, 구토,..

간호관리학 지휘 동기부여 이론 (자세히) [내부링크]

예전에 간호관리학 지휘 동기부여를 포스팅해드렸는데 꽤나 인기가 많았습니다. 이렇게나 인기가 많을 줄은 몰랐는데요. 여러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정말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론을 간호사 업무에 적용도 시켜 볼 것입니다. 1. 동기부여와 동기부여 이론을 배우는 이유 직장이나 학교와 같은 조직에서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통한 근무의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이는 조직목표의 달성이나 성과와도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조직의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구성원들의 동기부여를 어떻게 부여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이러한 동기부여는 심리학을 비롯한 여러 학문분야에서 다루어 왔는데, 일반적으로 동기부여란 개인의 목표지향적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조직관리에서 동기부여란 조직구..

성인간호학 1-12 연하장애(아프다성구내염, GERD, 식도게실, 식도이완불능증 등) [내부링크]

오늘은 소화기계 파트에서 연하장애 파트를 할 겁니다. 연하장애에서 주로 나오는 질환은 GERD(위식도 역류질환), 과 식도게실, 식도이완불능증, 식도열공탈장(hiatal hernia) 등이 있습니다. 특히 GERD와 식도이완불능을 비교하는 문제로 자주 나오니 잘 봐주세요. 1. 구강장애: 아프타성구내염,/구강 악성종양(구강암) 구분 아프타성 구내염 구강암 원인 및 위험 요인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나 젊은 여성에게 자주 관찰 정서적 스트레스, 비타민 결핍, 알레르기, 외상, 내분비장애, 바이러스 감염 기저세포암: 햇빛 과도 노출 편평상피암: 흡연, 알코올로 인한 구강점막 자극 뜨겁거나 자극성이 있는 음식, 영양불량, 매독, 간경화, 방사선, 면역저하 등 45세 이상 남성에게 많음, 가족력 임상 증상 경계가 ..

성인간호학 1-11 소화기계의 구조, 기능 및 간호사정 [내부링크]

간호사 국가고시에 소화기계는 많이 나옵니다. 참 많이 나오죠. 매년 나옵니다. 심지어 소화기계 구조도 나옵니다. 다른 파트는 구조 같은 건 잘 안 나오거든요. 그런데 심장이나 소화기계 같은 건 항상 구조도 같이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많이 공부해야 합니다. 바로 시작합시다. 1. 소화기계의 구조 위장관 구강, 식도, 위, 소장, 대장, 직장, 항문 기능 음식물 소화, 흡수, 노폐물 배설 총길이: 7~8cm 부속기관 간, 담낭, 췌장 기능: 소화액 분비 2. 소화기계의 기능 구강 음식물과 수분섭취 통로, 미각 수용체를 가짐 치아를 통한 저작운동, 타액분비(1 ~ 1.5L/일) 탄수화물의 소화시작됨, 음식물을 식괴(Bolos)로 만들어 부드럽게 함. 식도 점액을 분비하여 식도를 매끄럽게 해 주고 식도벽을 보호..

성인간호학 1-10 조금은 진지한 호스피스간호 요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호스피스 간호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호스피스 간호는 어렵습니다. 공부할 내용이 어려운 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여러분이 직접 맞닥뜨렸을 때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죽음을 앞둔 환자의 심경 변화와 환자의 가족들의 감정들이 소용돌이치는 광경을 보면 의료인들 또한 휩쓸리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우리 간호사들이 더욱 정신 차리고 휩쓸리지 않도록 정신 차려야 합니다. 1. 호스피스 완화 간호 1) 죽음에 대한 단계별 반응 및 간호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가 만든 것으로 인간이 죽음의 과정을 거치면서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이라는 다섯 단계의 반응을 나타낸다고 한다. 단계 특징 간호 제1단계: 부정 부정은 죽을 병이라는 통지를 받고 보이는 첫 반응으로, 심..

간호사들도 간호법 제정을 지지할까? 간호사인 내가 말하는 간호법 의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가 평소에는 간호사 국가고시 공부를 위한 요약정리 내용만을 올리다가 처음으로 진지한 글을 작성하는 것 같네요. 오늘은 간호법 제정에 대해 알아보고 간호사면허를 소지하고 대학원에서 간호학 석사 과정에 진행 중인 저의 개인적인 견해도 알려드릴 겁니다. 일반인들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릴테니 한번 봐주시고 개인적으로 생각해봐 주세요. 참고로 이 글은 어떠한 다툼도 없었으면 합니다. 전 모든 의견을 존중해요. 1. 간호법 여러분들은 간호법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간호법은 아직은 없는 법이란 것도 알고 계시나요? '아니 간호법이 없다고? 그럼 간호사들은 어떤 법에 해당해서 업무를 하는 거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 간호사들은 의료법과 보건의료인력지원법이라는 법으로부터 간호인력..

성인간호학 1-9 재활간호 및 간호중재 간호술기 하려면 외워야하는거 알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오늘은 재활간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재활간호는 문제도 문제지만 실제적으로 간호술기 시험이나 핵심간호술기 시험 볼 때 나오는 이야기죠. 현장에서는 기본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그러니 모르면 실습 나가서 병풍처럼 바이탈만 주야장천 재고 있겠죠? 그럼 시작해 봅시다. 1. 재활의 정의 및 목적 정의 재활이란 다시 능력을 찾는다는 의미로 건강의 재통합을 의미한다. 질병이나 손상 혹은 재해로부터 회복하는 것을 의미하여 손상으로 발생한 기능장애를 가지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 인간에게 가능한 최상의 상태를 성취시킬 수 있게 하는 역동적인 과정 불가능보다는 가능성 지향적임 목적 근력과 관절 기능유지, 순환증진, 지구력 증진, 근 이완증진, 기형 예방 재활간호의 원리 재활치료의 ..

성인간호학 1-8 암 요약 정복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성인간호학 암파트를 공부할 것입니다. 암은 많이는 아니더라도 매년 나오는 파트입니다. 왜냐면 대한민국에서 암으로 인한 사망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죠. 전에도 말씀 드렸지만 국가고시 문제는 현장의 상황을 많이 반영한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1.암의 병태생리 및 발생원인 암 유전자 활성화 개시: 정상세포가 암 개시자에 노출 시 돌연변이로 원암 유전자 만듦 → 억제유전자에 의해 억제 → 방사선 조사, 화학물질, 바이러스 등에 의해 활성화 → 악성으로 전환 (쉽게 말씀드리자면 개시는 정상세포가 발암물질이나 유전으로 인한 유전자 변이로 인하여 정상세포가 암성 세포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학적 발암물질 공업화학물: 방향 암모니아제, 아닐린, 타르,..

성인간호학 1-7 통증간호 못풀면 통증날 때까지 맞아야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총론에서 통증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증파트는 중요합니다. 통증 자체가 시험에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다만 문제가 통증은 성인간호학뿐만 아니라 여성, 아동, 정신, 기본 어지간한 국시 과목에 접목 시켜서 나오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한번 공부해볼까요? 1.통증의 정의 및 특성 (1)기간에 따라 급성 통증과 만성 통증으로 분류 구분 급성 통증 만성 통증 특성 지속시간 짧음 원인이 비교적 확실 치유되면서 감소 가역적 경증 ~ 중증까지 다양 불안, 안절부절못함 동반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속 원인 확실하지 않은 경우 있음 점진적으로 시작, 지속 탈진, 기운 없음 경증 ~ 중증까지 다양 기능적 능력 저하, 우울, 피로 동반 생리적 반응 혈압 상승 또는 저하 맥압 상승 호흡수 증가 동..

성인간호학 1-6 거저 먹는 성인발달단계 특징 및 노인 간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오늘은 성인의 발달단계별 특징과 노인간호를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파트에서는 문제가 1문제 나오면 많이 나오는 수준입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까 봐야겠죠? 1.성인기 발달단계별 특징 및 노인 간호 1)발달단계별 특징 단계 Erikson의 발달단계 특징 청년기 (18 ~ 22세) 정체성 vs 역할혼돈 심리사회적 유예기간: 성인의 역할과 책임을 연기하고 사회적, 직업적 역할을 탐색하는 시기 자아정체감 형성(자신의 위치, 능력, 역할, 책임에 대한 인식) 자아정체감 혼란: 거대한 사회질서가 가하는 요구의 부담 성인초기 (23 ~ 39세) 친밀감 vs 고립감 동성, 이성 간의 인간적인 관계에서 친근감 형성 지나친 경쟁심은 고립감 유발 자율성과 자립(부모로부터 독립) 배우자 선택, 직업..

성인간호학 1-5 코로나로 필수가 된 감염 및 감염질환 아직도 안봤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성인간호학 감염 파트를 공부해 보록 하겠습니다. 감염파트에서는 감염의 전파과정(병원소, 병원체, 숙주, 침입경로, 전파방법, 병원체의 출구), 방어기전, 감염경로 등이 자주 출제되고 헷갈립니다. 하지만 간호만두만 따라온다면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1. 감염 1) 감염의 전파과정 병원체(pathogen): 감염성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 박테리아, 바이러스, 진균, 리케차, 기생충 등 병원소(reservoirs): 병원체의 저장소(한마디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모여있을 수 있는 장소를 말하는 겁니다.) 생물학적 저장소: 사람, 동물, 곤충(우리 몸에도 여러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있잖아요? 그래서 병원소라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무생물학적 저장소: 정..

성인간호학 1-4 능동면역, 수동면역도 구분 못하는 간호대생 없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성인간호학 면역이상 파트를 할 겁니다. 사실 이번 파트에서는 중요한 게 능동면역, 수동면역, 알레르기 과민반응 유형과 간호 전신홍반루푸스(SLE), 장기이식 정도만 제대로 한번 외워두면 공부할 필요 없습니다. 시작해 봅시다. 1. 염증(inflammation) 1) 세포손상에 대한 일련의 반응 2) 염증성 물질을 중화, 희석, 괴사물질 제거, 치유와 회복 환경 구성함 3) 염증의 원인 미생물감염: 세균, 바이러스, 진균, 리케차 물리적 요인: 화상, 자외선, 방사선, 전기, 타박상 화학적 요인: 산, 알칼리, 산화제, 알코올 면역반응: 즉시형 과민반응(anaphylaxis), 자가면역 조직의 괴사: 허혈 4) 염증의 증상 전신증상 발열, 맥박 상승, 호흡증가,..

성인간호학 1-3 응급환자 간호 못해서 ER실습에서 가만히 있는 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성인간호학에서 응급환자 문제에 대해 알아볼겁니다. 이태원 참사로 인해 응급 환자에 대한 사정 및 처치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이 늘어나셨습니다. 여러분은 모두 예비 의료인이니 다들 당연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또한 간호사 국가고시 문제는 그 해에 의료 사고나 사건이 있는 경우 사건과 관련된 문제가 나오는 전통?이 있습니다. 그러니 응급환자 사정 및 처치에 관한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높겠죠?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은 1.응급간호 원칙 및 사정 2.쇼크 3.기타응급상황 1.응급간호 원칙 및 사정 (1)응급간호 원칙 기도개방, 적절한 환기 제공, 필요 시 심폐소생술 제공 출혈 조절, 쇼크 예방 및 치료, 심박출량 평가 및 유지 의식수준, 운동반응 정도, 동공..

지역사회간호학 7-2 가족간호2 이것도 못외우면 음..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지역사회간호학을 사랑하시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가족간호 2를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헷갈릴만한건 간호이론이랑 건강사정도구 정도뿐이고 나머지는 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바로 시작해보죠. 1. 가족간호이론 이론 접근법 체계이론 -가족 내외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 제공 -내부 상호작용의 결과와 외부체계와의 관련에 중점을 두는 접근법으로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가족 내 하위체계와의 관계에서 더 나아가 외부환경체계와의 교류에의한 균형에 초점 -정상가족과 가족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이론 구조-기능이론 -가족이 사회구조의 하나로서 사회 전체의 요구에 가족의 기능이 어느 정도 맞는 지에 중점 -가족 구성원 간의 다양한 내적..

지역사회간호학 7-1 Duvall만 다외우면 끝나는 가족간호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이번 시간에는 가족간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간호는 내용이 정말 쉬워요. 그리고 Duvall의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이 가장 중요하니 이걸 먼저 봐주세요. 1. 가족의 특성 가족은 일차적 집단 가족은 공동사회 집단 가족은 폐쇄적 집단 가족은 형식적 집단이나, 가족관계는 비형식적, 비제도적 집단 가족은 혈연집단 2. 가족의 기능 대내적 기능 대외적 기능 성 . 애정 기능 성적 욕구의 충족 성적 욕구의 통제 생식 기능 자녀의 출산 종족 보존(사회구성원 제공) 경제적 기능 -생산과 소비 -경제적 협동과 자립 노동력 제공 및 경제질서의 유지 사회화 기능 자녀의 교육과 사회화 문화의 전달 및 사회적 역할과 지위 창출 보호 . 휴식 기능 신체 . 정신적 보호, 지..

지역사회간호학 6-2보건교육(완) 집단토의, 심포지엄 구분 못해서 맨날 틀리는 너...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에 이어서 보건교육 나머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진짜 쉬워요. 1.학습목표 영역 by Bloom 인지적 영역: 지식- 이해- 적용- 분석- 합성- 평가 정의적 영역: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화- 성격화 심동적 영역: 지각- 태세- 지시에 따른 반응- 기계화- 복합외적 반응- 적응- 창조 2.학습목표진술의 원칙 및 교육내용의 조직 방법 1)학습목표 진술의 원칙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행동용어로 진술 교육자의 학습목표가 아닌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진술 학습의 과정이 아닌, 학습결과로 변화게 될 행동을 진술 넓은 행위 특징의 변화를 충분히 포함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어야 함. 하나의 목표 속에 두 가지 학습결과를 포함하지 않아야 함. 학습 목표들 사이에는..

지역사회간호학6-1우리 학습이론도 못외우는 간호대생이랑 놀지말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 배울 내용은 보건교육 파트입니다. 이 파트는 굉장히 쉬우면서도 한 문제 썩은 꾸준히 나오는 파트라 공부해서 꽁으로 먹고 갑시다. 1. 학생보건교육의 필요성 학생인구가 전체인구의 25~30%로 가정. 지역사회로의 파급효과가 큼 보건교육을 통해 형성된 생활양식이 일생동안 지속되어 효율성이 큼 학교는 대상자가 모여있어 교육의 기회활용이 용이하며, 참여율이 높음 학생 시기는 생활습관의 형성기이며 성장발달이 왕성한 시기로, 이 시기에 습득한 건강지식과 태도는 습관화와 생활화로의 전환이 용이 보건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으로 학업성취 높아짐 자주는 시험에 나오는 내용은 아닙니다만 보건교육 파트의 개념적인 부분이라 넣어봤습니다. 사실 한 번만 훑어보면 충분..

지역사회간호학)보건사업기획2편 PATCH(자세히) 공부 좋아하는 변태를 위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보건사업기획 2편입니다. 그중에서도 미국 CDC의 PATCH 방법입니다. 1.PATCH의 개념 보건사업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 방법 중에 하나인 PATCH(Planned Approach To Community Health)는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에서 개발한 보건사업 지침서입니다. BPRS와는 다르게 PATCH에서는 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변화가능성을 우선순위 설정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PATCH의 우선순위 결정기준 1)중요성 중요성은 건강문제가 지역사회에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주는 가, 또는 건강문제를 변화시키면 건강수준에 얼마나 효과가 나타나는가를 평가하는 기준입니다.(한마디로 얼만큼의 피해를 주냐는 말입니다. 건강말고도 ..

지역사회간호학)보건사업기획1-1 BPRS편(자세히) 공부 좋아하는 변태를 위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제가 블로그를 포스팅하면서 연구해 보니까 많은 분들이 보건사업기획을 검색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아예 보건사업기획을 따로 빼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봐주세요. 1.BPRS(Basic Priority Rating System)란? BPRS는 John Halon과 George Pickett이 개발한 우선순위 결정방법으로 보건사업의 우선순위 설정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건강문제의 크기, 심각도 그리고 사업의 효과에 염두를 두고 건강문제에 대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하기 위해 공식에 따라 점수화를 하는 방법입니다. 보건소의 통합건강증진사업 등에서는 BPRS 기준을 널리 활용하고 있습니다. 2.BPRS기준 및 계산법 BPRS의 공식은 다음과..

지역사회간호학 5 건강증진(오타와 헌장이 뭐였지? 생각한 사람 들어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지역사회간호학에서 건강증진 파트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증진 파트는 분량이 그렇게 많은 파트는 아니지만 매년 1문제씩은 출제되는 파트입니다. 분량이 적으니까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오늘 배우실 내용은 크게 1.건강증진의 이해 2. 건강증진의 이론적 모형 3. 우리나라 건강증진 대책 4.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적용 1. 건강증진의 이해 1) 건강증진(Health Promotion)의 개념 건강(Health)과 증진(Promotion)의 두 용어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 그대로 '건강을 더 좋은 상태로 향상한다.'라는 의미이다. Green(1984): "건강증진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건교육과 조직적, 경제적, 환경적 차원의 지지이다." WHO(..

성인간호학 1-2 진짜 이건 무조건 알아야하는 수술환자 간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수술환자 간호에 대해 해 볼 겁니다. 수술환자 간호는 수술 전, 중, 후 각각 조금 씩 다른 방법으로 간호를 해야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것만 단독으로 출제되기 보다는 다른 질환 문제와 함께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물론 여러분들은 걱정 없이 풀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1.수술 전 간호, 2. 수술 중 간호, 3.수술 후 간호 입니다. 1.수술 전 간호 1)피부준비 Trunk 부위 수술은 젖꼭지에서 치골결합 부위까지 삭모 또는 clipping 방법으로 수술부위 모발관리 2)위장관 준비 금식 위장관, 항문주변, 회음부, 골반강 수술 시 관장 유치도뇨관 삽입 수술 전 투약: 불안완화, 인후 분비물 감소, 마취제 부작용 예방..

성인간호학 1-1 면역/신체손상(피부통합성 장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처음으로 성인 간호학을 시작해볼 겁니다!! 성인 간호학이 간호사 국가고시에서 가장 점수 배점이 높고 중요하다는 건 잘 알고 계시죠? 실제로 제가 대학을 다닐 때도 교수님들이 성인 간호학에서 과락이 나오지 않게끔 열심히 강의를 해주셨는데요. 그만큼 7과목 중에 가장 중요하답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가 알려드리는 대로만 해도 과락은 절대 나오지 않으니 믿고 따라오시죠!! 오늘 배울 내용은 면역 파트에서 피부통합성 장애를 볼 겁니다. 1. 피부 통합성 장애 피부계의 기능 진단검사(도말 법, 챙크(Tzanck) 도말 법, 옴 검사), 우드램프 검사(Wood's light test), 첩포검사(patch test), 피부 생검 천포창(pemphigus,..

간호관리학 4-4 지휘(의사소통) part.4+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의사소통에 대해 해 볼 겁니다. 이중에서도 의사소통 네트워크가 많이 나오는데요. 여러분들은 걱정 없이 풀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1. 공식적 의사소통 2. 의사소통 네트워크 3. 주장행동 1. 공식적 의사소통 (1) 상의하달식(하향식) (2) 하의상달식(상향식) (3) 수평적(횡적) (4) 대각적 상의하달식(하향식) 공문의 배부, 명령, 지시, 직무기술서, 편람 등 하의상달식(상향식) 업무보고, 제안, 여론조사, 인사상담, 고충전달 등 수평적(횡적) 위원회, 회의, 간호사의 업무인계 등 대각적 라인과 스태프 간의 의사소통이 대표적 -하향식은 위에서 아래로!!(ex사장님이 직원에게) 상향식은 아래에서 위로!!(ex직원이 사장님 혹은 상관에게)라고..

간호관리학 4-3 지휘(동기부여이론) part.3+기출 [내부링크]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호관리의 동기부여 이론을 할 것입니다. 동기부여 이론 파트는 많은 간호학도분들이 굉장히 싫어하는 파트입니다. 이유는 여러분들이 평소에 공부하던 성인간호학, 여성간호학, 아동간호학 등과 같은 전공과목이랑은 다르다는 것을 크게 느끼는 파트이거든요.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간호관리학이나 지역사회간호학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들은 제가 하는 것만 잘 따라오시면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 배울 내용은 1. 동기부여 이론의 구분 2. 내용이론 3. 과정이론 4. 임파워먼트 1. 동기부여 이론의 구분 내용이론 과정이론 "무엇이 사람들의 동기를 유발시키는가"라는 인간 동기의 보편적 특성에 초점 사람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

간호관리학 4-2 지휘(리더십 이론) part.2+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간호관리학 지휘 part.2 하겠습니다. 여기도 꽤나 자주 나오는 파트이거든요? 그러니 좀 외워주셔야 합니다? 말투가 좀 그렇나요? 하하하하하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은 1. 특성이론 2. 행동이론 3. 상황이론 시작합니다. 1. 특성이론(자질론) -리더가 될 사람은 리더가 될 선천적인 특성이나 성격을 타고났다고 보는 이론 -구성원이나 상황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치 않고, 리더십이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있음을 부정하므로 현장 적용에 한계 => 선천적이다 가 포인트입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다=특성이론입니다. 2. 행동이론 (1)전 제형 (2) 민주형 (3) 자유방임형 전제형 민주형 자유방임형 업무 중심적이며 권위주의적인 유형 의사결정의 권한을 집단에게 위임하는 유..

간호관리학 4-1 지휘(관리자와 리더) part.1+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전 시간에 말했다시피 지역사회간호를 끝내고 간호관리학을 다시 시작합니다. 그중에서도 지휘 파트를 할 거예요. 지휘 파트도 생각보다 중요하기에 잘 외우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휘도 양이 많아서 part를 좀 많이 나눠서 하겠습니다. 하지만 part가 많아도 여러분들 다 잘하실 수 있으시죠? 하하. 그래서 오늘 배울 내용은 1. 지휘의 개념 2. 권한 vs권력 3. 관리자 vs리더입니다. 1. 지휘의 개념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목표의 달성을 향해 자신들의 과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유도하는 관리기능 -조직목표의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능이므로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관리기능 => 지휘의 개념은 한 문제 정도 나올 수가 있는데요. ..

지역사회간호학 4-4 역학과 보건통계(역학연구방법) part.4+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역학과 보건통계 드디어 마지막입니다. 오늘까지 하면 역학과 보건통계가 끝이고 간호관리학 이어서 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배울 내용은 1. 기술역학 2. 역학연구방법 1. 기술역학 1) 인적변수 -연령, 성별, 종족, 종교, 경제상태, 직업, 결혼상태 등 => 별로 말 안 해도 이 정도는 외울 수 있죠?.. 2) 시간적 변수 (1) 추세변화(장기변동) (2) 주기변화(순환변화) (3) 계절적 변화 (4) 일일변화(돌연유행, 불규칙 변화) 추세변화(장기변동) 어떤 질병을 수십 년 관찰하였을 때 증가 또는 감소의 경향을 보이는 경우 (장티푸스는 20~30년 주기로 반복) 주기변화(순환변화) 질병 발생양상이 수 년의 간격을 두고 반복하여 달라지는 것으로, 집단 ..

지역사회간호학 4-3 역학과 보건통계(역학측정지표) part.3+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서 역학과 보건통계 part.3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역학과 보건통계가 part.4까지는 해야 할 거 같네요. 힘드시겠지만 생각보다 외울 게 많아서 나눠서 하는 것이니 이해해 주세요. 오늘 배울 내용은 1. 역학적 측정지표 2. 타당도와 신뢰도 시작해 봅시다. 1. 역학적 측정지표 (1) 발생률 (2) 유병률 (3) 이차 발병률 (4)상 대위험비 (5) 기여위험비 (6) 교차비 발생률 -일정한 기간에 새로 발생한 환자 수(예방접종이나 이미 감염된 사람은 분모에서 제외) -질병에 걸릴 확률 또는 위험도를 나타냄 일정기간 위험에 폭로된 감수성 인구 중 새로 발병한 환자수/일정기간 위험에 폭로된 감수성 인구 X 10ⁿ(단위인구) 유병률..

지역사회간호학 4-2 역학과 보건통계(감염병 기전) part.2+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역학과 보건통계 part.2 영역을 할 것입니다. 역학 파트가 좀 외울게 많고 헷갈리는 게 많아서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저와 함께 가보시게요.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은 1. 감염병 질환 발생의 6가지 요소 2. 병원체와 숙주의 상호반응 3. 인간병원소 4. 면역 1. 감염병 질환 발생의 6가지 요소 (1) 병원체 (2) 병원소 (3) 병원체 탈출 (4) 전파 (5) 침입 (6) 숙주의 저항성 병원체 → 병원소 → 병원체 탈출 → 전파 → 침입 → 숙주의 저항성 바이러스 세군 진균 리케차 원충생물 기생충 프리온 등 인간 -환자 -보균자 동물 흙 물 호흡기 소화기 비뇨생식기 피부(상처) 태반 직접전파 간접전파 호흡기 소화기 비뇨생식기 피부(상처) 태반 면..

지역사회간호학 4-1 역학과 보건통계(역학의 이해) part.1+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에 잘해드렸다시피 다시 지역사회간호학을 시작할 것입니다. 그중에서 오늘부터는 역학을 들어갈 것입니다. 역학은 코로나 시대가 도래하고부터 그 중요성이 커진 파트인데요. 외울 것도 많지만 계산 문제가 많기 때문에 까다롭다고 생각이 들 수 있는 파트입니다. 그래도 여러분들이라면은 잘하실 수 있겠죠? 오늘 배울 내용은 1. 역학의 기능 2. 역학의 모형 3. 질병의 자연사와 예방 수준 4. 감염이나 발병과 관련된 병원체 요인 5. 집단면역 1. 역학의 기능 ①기술적 역학의 기능 ②원인규명의 역할 ③연구전략을 개발 ④질병과 유행발생의 감시역할 ⑤보건사업 평가의 역할 -간단하게 역학의 기능 중 맞고 틀린 것을 찾는 문제로 출제됩니다. 간단하니까 쉽게 풀 수 있..

간호관리학 3-4 인사관리(유지관리)+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인사관리에서 유지관리를 할 것입니다. 오늘 하는 유지관리를 끝으로 인사관리 파트는 끝입니다. 또한 오늘 하는 유지관리 파트는 굉장히 쉽습니다. 사실 외울 것도 많이 없고 상식적으로 풀 수 있는 게 많으니 긴장 풀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1. 직원훈육의 진행과정 2. 훈육의 원칙 3. 이직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4. 협상의 개념 5. 협상의 원칙 6. 협상의 유형 1. 직원훈육의 진행과정 ①면담(비공식적 면담)-②구두경고(비공식적 질책)-③서면경고(공식적 질책)-④무급정직-⑤해고 -순서만 외워주시면 됩니다. 비공식→공식→무급정직→해고 이렇게 외워주세요. 2. 훈육의 원칙 -적절한 중재결정의 목적은 처벌보다는 문제행위의 개선에 있으므로 관..

간호관리학 3-3 인사관리(보상관리)+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간호관리에서 인사파트 그중에서도 보상관리를 할 것입니다. 보상관리 파트는 양이 많지는 않지만 항상 나오는 파트이기 때문에 꼭 공부해주셔야 하는데요? 그래도 양이 많지는 않으니 여러분들이라면은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은 1. 보상의 종류 2. 기본급 결정방법 1. 보상의 종류 (1) 금전적 보상(외적보상) (2) 비금전적 보상(내적 보상) 금전적 보상 (외적 보상) 직접보상 임금, 상여금, 일당, 주급 간접보상 보험(의료, 고용, 재해, 연금 등), 주택지원, 교육비, 시설이용지원 비금전적 보상 (내적 보상) 직무자체 충실감 있는 직무, 도전감, 책임감, 안정감, 성취감, 승진기회 등 직무환경 탄력적 근무시간 제도, 직무..

간호관리학 3-2 인사관리(개발관리)+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인사관리에서 개발 관리 파트를 들어갈 것입니다. 인사관리에서 굉장히 자주 나오고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그래도 여러분들은 다 잘할 수 있으실 거예요. 오늘 배울 것은 1. 예비교육: 신입간호사 대상 2. 직무수행평가 방법 3. 직무수행평가의 오류 1. 예비교육:신입간호사 대상 (1) 유도훈련 (2) 직무 오리엔테이션 유도훈련 -직무를 수행하기 전에 신입간호사에게 조직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 -교육내용: 병원의 역사, 목적, 철학/병원의 기구조직과 업무/병동의 구조와 시설/병원의 정책, 절차, 규칙, 규정에 대한 사항 등 직무 오리엔테이션 -신입간호사가 특정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으로 보통 유도훈련 후에 이루어짐 -..

간호관리학 3-1 인사관리(확보관리)+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 간호관리학에서 인사관리를 들어갈 겁니다. 이 부분은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양이 많지는 않은데 많이 헷갈립니다. 그러니 열심히들 해봅시다. 오늘 배울 내용은 1. 환자분류체계 2. 간호인력 산정방법 3. 모집방법 4. 선발시험 1. 환자분류체계 1) 목적 -일차적인 목적은 합리적인 간호인력 산정 및 배치 -병원표준화 실현에 활용 -간호수가 산정, 간호비용 분석, 예산 수립, 간호의 질 평가 등에 중요한 정보원천으로 활용 2) 접근방법 (1) 원형평가방법 (2) 요인평가방법 원형평가방법 -전형적인 환자의 특성을 문장형식으로 기술하여 기준 삼아 분류 -열거된 간호행위의 유사성에 따라 환자를 순위척도로 구분하는 방법 요인평가방법 -객관적으로 환자를 간호..

지역사회간호학 3-5 지역사회 간호평가+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드디어 지역사회간호에 중요한 파트 중에서 하나인 지역사회간호과정이 끝나는 날입니다. 물론 중요한 게 많이 남았지만 이번 파트까지 공부하시면 큰 언덕을 하나 넘으신 겁니다. 그럼 오늘 배울 내용은 1. 지역사회간호 평가의 평가절차 2. 체계모형의 따른 평가 3. 논리모형에 따른 평가 1. 지역사회 간호평가 1) 평가절차 ①평가내용(대상) 및 측정기준의 설정 ②평가자료의 수집 ③설정된 목표와 현재 상태와의 비교 ④목표 도달 정도의 가치판단과 분석 ⑤재계획 수립 -순서정도만 외워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도 됩니다. 2) 체계모형에 따른 평가 (1) 투입된 자원(노력)에 대한 평가 (2) 사업의 진행정도에 대한 평가 (3) 목표달성정도(효과)에 대한 평가 (4..

지역사회간호학 3-4 지역사회 간호수행+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저번 시간에 말했다시피 오늘은 지역사회 간호과정 중에서 간호수행을 할 겁니다. 이번에는 양이 굉장히 많아요. 하하 그래도 그만큼 많이 나오는 거니까. 열심히 해봅시다. 오늘 배울 내용은 1. 지역사회 간호수행(수행단계에서 요구되는 관리 활동, 지역사회 간호활동, 지역사회 자원의 종류, 지역사회 자원 활용. 매체 활용, 주민의 주도 정도에 따른 주민참여 형태) 1. 지역사회 간호수행 1) 수행단계에서 요구되는 관리 활동 (1) 조정(coordination) (2) 감시(mornitoring) (3) 감독(supervising) 조정(coordination) 요원 간의 업무활동에 중복이나 결핍이 오지 않도록 일을 분담하고, 그때 그때의 결정사항에 대해 의사소..

지역사회간호학 3-3 지역사회 간호계획+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저번 시간에도 이어서 오늘은 지역사회 간호 계획을 해볼 겁니다. 중요하긴 한데 외울 건 많이 없어요. 양이 적어 보이지만 저는 나오는 것만 올려드리는 거니까. 양이 적을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배울 것은 1. 지역사회 간호 계획 시작하겠습니다. 1. 지역사회 간호 계획 1) 목표 설정: 목표 기술의 원리(SMART) 구체성(Specific) 목표는 구체적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측정가능성(Measurable) 목표는 측정가능해야 함. 적극성(Aggressive)& 성취가능성(Achievable) 목표는 성취 가능한 수준이어야 하되, 별 노력 없이 성취 가능한 소극적인 목표는 안 됨. 연관성(Relevant) 목적 및 문제..

지역사회간호학 3-2 지역사회간호진단+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저번 시간에 지역사회간호 사정에 이어서 오늘은 지역사회간호진단을 할 거예요. 양은 많이 없지만 그래도 한 문제씩은 꼭 출제되는 범위니까. 잘 봐주세요. 오늘 배울 내용은 1. 지역사회간호진단 2. 오마하 분류체계의 구성 1. 지역사회 간호진단 1) 분류체계를 비교 (1) 북미간호진단협회의 간호진단체계 (2) 오마하 분류체계 (3) 가정간호 분류체계 (4) 국제간호실무 분류체계 구분 북미간호진단협회의 간호진단체계 오마하 분류체계 가정간호 분류체계 국제간호실무 분류체계 목적 급성관리상황에 초점을 둔 간호진단 지역사회보건간호실무 영역에 적용가능하며 간호과정에 기초를 둔 간호진단 가정간호 제공 시 요구되는 자원을 결정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사정, 분류하는 방법 개발 간호..

지역사회간호학 3-1 지역사회간호사정+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부터 지역사회 간호과정 파트를 들어갑니다~ 굉장히 중요한 파트예요. 간호과정 중에서도 오늘은 지역사회 간호 사정만을 다루고 나머지는 다음 시간에 차츰차츰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배울 내용은 1. 지역사회 간호과정의 단계 2. 지역사회 간호 사정 영역 및 내용 3. 자료수집 방법 4. 자료 분석 단계 바로 시작해 봅시다~ 1. 지역사회 간호과정의 단계 사정 → 진단 → 계획 → 수행 → 평가 -자료수집 -자료분석 -간호 기준과 지침 확인 -간호진단 -우선순위 결정 -목표설정 -간호방법과 수단선택 -수행계획 -평가계획 -계획된 활동수행-조정, 감시, 감독 -필요한 지식과 기술 선정 -수행의 장애요인 인식 -의뢰 -평가실헹 각 단계별로 내용을 외워주시..

간호관리학 2-4. 조직문화와 조직변화+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 저번 시간에는 정말 필수로 외우라고 말하고 중요한 파트를 공부했었는데요~ 오늘은 약간 쉬어가는 시간입니다. 조직 변화 모형 정도만 외워주시고 나머지는 훑어보시면 돼요. 그래서 오늘 배울 내용은?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기능 3.Lewin의 조직 변화 모형 4. 조직 변화 저항 관리방안 시작합니다~~~ 1.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기본 전제나 가치, 신념체계 2. 조직문화의 기능 -구성원에게 정체성 제공하며, 구성원에게 행동의 지침을 제공 -개인보다는 조직 전체의 몰입도를 높임 -조직 전체에 안정감을 높여주어, 조직 구성원의 단결심을 높임 -조직 구성원의 사회적인 적응 촉진 -조직의 통합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 빨간색을 외워주되..

간호관리학 2-3. 간호전달체계+기출 [내부링크]

2023.03.18 - [분류 전체보기] - 간호관리학) 간호전달체계 완벽하게 이해하기 1 (자세히) 간호관리학) 간호전달체계 완벽하게 이해하기 1 (자세히) 오늘은 전에 올려드린 간호관리학에서 조직의 기능 그중에서 간호전달체계에 대해서 확실하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약본, 기출을 보신 분들은 제가 필요한 것만 봐야 한다고 한 걸 보 nursingmandoo.tistory.com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굉장히 중요한 파트를 할 거예요. 양이 적긴 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파트예요. 근데 저번에도 이 말을 했던 것 같은데... 하하 하지만 어쩔 수가 없어요. 저는 정말 다 나오는 것만 올려드리기 때문에... 그렇기에 제가 올린 것 중에 다른 블로그보다 양이 훨씬 적은 것도 많..

간호관리학 2-2 직무관리+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직무관리에 대해 할 거예요. 평소와 같이 제가 적어 준 것만 외우면 더 이상 외울 거 없어요. 그래서 오늘 배울 것은? 1. 직무설계 2. 직무분석 3. 직무평가방법 굉장히 자주 나오는 부분들이니 잘들 봐주세요. 1. 직무설계 (1) 직무단순화 (2) 직무확대 (3) 직무순환 (4) 직무충실화 (5) 직무 특성 모형 직무단순화 직무를 가능한 한 세분화하고 단순하게 만들어 담당할 과업의 수를 줄이는 것(분업화, 전문화, 표준화) 직무확대 과업을 수평적으로 확대시키는 방법으로, 현재 하고 있는 직무에 과업의 수를 증가시키는 방법 직무순환 일정기간이 지나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업무와는 다른 직무로 순환시키는 방법(근무시간, 장소, 대상자 바꾸기) 직무충실화 직무수..

간호관리학 2-1 조직(조직화와 조직구조)+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이번주는 다시 간호관리학을 준비했습니다. 그중에서 기획만큼 중요한 조직을 할 것입니다. 조직 중에서도 조직화와 조직구조를 할 거예요. 그래서 오늘 배울 내용은? 1. 조직의 권한 유형 2. 조직화의 기본원리 3. 조직구조입니다~~ 1. 간호조직의 권한 유형 (1) 라인권한 (line authority) (2) 스태프 권한 (staff authority) (3) 직능적(기능적) 권한 (functional authority) 라인권한 (line authority) -조직의 목표 달성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의사결정을 하고 지시를 할 수있는 조직 내의 가장 기본적인 권한 -상사가 부하에게 업무에 관한 지시를 할 수 있는 권한 스태프 권한 (staff authority) -..

지역사회간호학 2-4 보건사업 기획+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보건사업 기획을 전반적으로 다룰 것입니다. 외울 것도 많고 헷갈리기도 하는데요. 뭐 어쩌겠나요. 하라면 해야죠. 그래도 언제나처럼 문제도 올려드리고 할 테니 열심히들 해보게요. 오늘 배울 것은 1. 보건사업의 기획 모형 2. 보건사업기획 과정 3.SWOT 4. 우선순위 설정 기준 5. 보건사업 질의 구성요소 *보건사업 기획 1. 보건사업 기획 모형 MAPP PATCH -1단계: 지역사회의 조직화와 파트너십 개발 -2단계: 비전 설정 -3단계: 사정 -4단계: 전략적 이슈 선정 -5단계: 목표와 전략 수립 -6단계: 순환적 활동 ①지역사회 조직화 ②자료수집 및 분석 ③우선순위 선정 ④포괄적인 중재안 개발 ⑤평가 이게 MAPP랑 PATCH랑 섞어두고 보기..

지역사회간호학 2-3 보건의료정책+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보건의료정책을 할 겁니다. 오늘은 분량이 좀 적어요. 대신에 이다음 시간에 할 것이 보건사업기획이라서 좀 양이 많아요. 그러니 오늘은 양이 적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오늘 배울 내용은 1. 보건의료정책 결정과정 2. 보건의료정책 평가기준 1. 보건의료정책 결정과정 1단계: 정책의제 선정 2단계: 정책형성 3단계: 정책 채택 4단계: 정책 집행 5단계; 정책 평가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정책의제 선정 정책 형성 정책 채택 정책 집행 정책 평가 정책당국이 심각성을 인정하여 해결해야 하는 정책문제를 선정하는 단계 문제 해결에 이바지 할 수 있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발전시키는 단계 최종안을 선택하고 지지를 모아 권위있는 기관이 의결하거나 합법성을..

지역사회간호학 2-2 지역사회간호행정 part.2+기출 [내부링크]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안녕하십니까. 오늘도 돌아왔습니다 하핳 오늘은 전에 했던 지역사회간호행정 part.1에 이어서 지역사회간호행정 part.2를 이어서 가보겠습니다. 오늘은 평소보다 양이 좀 많을 거예요. 지역사회간호행정을 오늘 다 끝낼 것이기 때문에...ㅎㅎ.. 그래도 잘 따라와 주세요. 오늘 배울 내용은 *지역사회간호행정 1. 지방보건행정조직 의미 2. 지역보건의료기관 업무의 위탁 및 대행 3. 지역보건의료계획 4. 일차보건의료 5. 보건진료전담공무원 6. 진료비 지불제도 평소보다는 확실히 많죠 ㅎㅎ... 그렇지만 전부 중요한 내용이라 평소보다 스크롤을 많이 내려야 하셔도 이해해 주세요. 시작하겠습니다~! 1. 지방보건행정조직 의미 조직 설치근거 법령 특징 보건소 지역보건법 -시.군.구별로 ..

지역사회간호학 2-1. 지역사회보건행정 part.1+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저번 시간까지 간호관리학 1단원을 끝냈습니다. 오늘부터는 지역사회간호학 2단원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시작하기 전에 말씀드릴 게 있는데 이 파트가 양이 꽤 많아요. 하지만 저는 줄이고 줄여서 일단 외울 거만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오늘 올린 것만 외운다고 다 맞는 건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것만 제대로 외워도 이 파트는 70점 이상 맞는는다고 봐도 됩니다. 정말 자주 나오는 것만 올려드릴 겁니다. 그래서 오늘 배운 것은! 1.마이어스(Myers)의 양질의 보건의료 요건 2. 국가보건의료체계의 유형 3. 사회보장의 유형 4. 보건의료자원 평가요소 시작하겠습니다~! 1.마이어스(Myers)의 양질의 보건의료 요건 1) 접근성(accessibilit..

간호관리학 1-5 기획(간호서비스 마케팅)+기출 [내부링크]

오늘도 여전히 어김없이 안녕들 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마찬가지로 여러분들을 위한 국가고시를 위한 간호관리학 내용을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 같이 배워볼 내용은 간호서비스 마케팅이라는 파트인데요. 내용이 많지는 않지만 1문제에서 2문제 가까이 항상 출제되는 파트입니다. 분량이 많지는 않지만 자주 나오니까 잘 봐주세요. 구체적으로는 1.간호서비스의 특성 2. 간호서비스 마케팅 전략 두 개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앞에서 말했다시피 잘 나오는 파트이니 잘 봐주세요. 1. 간호서비스의 특성 특성 문제점 의료 마케팅 전략 무형성 -형태가 없어서 실체를 확인하거나 제시하기 어려움 -저장이 불가능함 -가격 설정기준을 명확히 알기 어려움 -유형적 단서를 강조 -구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보건의료기관의 브..

간호관리학 1-4(기획과 의사결정)part.2+기출 [내부링크]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안녕들 하십니까? 오늘은 저번에 했던 기획과 결정 part.1에 이어서 part.2를 하겠습니다. 오늘 하는 의사결정도 문제 자주 나옵니다. 잘 봐주세요~ 오늘 배울 거는 1. 의사결정 2. 개인의 의사결정 vs집단의사결정 3. 의사결정 기법 4. 의사결정도구입니다!! 시작하겠습니다. 1. 의사결정 전략적 의사결정 전술적 의사결정 (관리적 의사결정) 운영적 의사결정 (업무적 의사결정) -조직의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상층관리자의 장기적인 의사결정 -대부분 비정형적이고, 비구조적인 의사결정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배분 -수행하는 중. 단기 기획과 관련된 중간관리자의 의사결정 -자원의 조달이나 개발에 관한 결정이나 부서 내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결정 -일선관리자가 단기적인..

간호관리학 1-3 기획(기획과 의사결정)part.1+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기획과 의사결정 파트를 할 거예요~ 그중에서도 part 1으로 기획의 원칙과 계층별 내용, 유형, 목표관리에 대해서만 다루고 나머지 의사결정은 part2로 나누어서 하겠습니다. 오늘 배울 내용은 1. 기획의 원칙 2. 기획의 계층 3. 기획의 내용 4. 목표관리(MBO)입니다~ 1. 기획의 원칙 원칙 내용 목적부합의 원칙 -조직의 목적은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기술하고, 그에 부합되는 목표와 계획을 수립 장래예측의 원칙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예측 계층화의 원칙 -추상성이 높은 수준의 계획부터 시작하여 구체적이고 추상성이 낮은 수준의 계획까지 순차적으로 적립 균형성의 원칙 -목표와 계획이 조화롭게 균형을 유지하도록 수립 필요성의 원칙 -타당한 근거와..

간호관리학 1-2 기획(관리이론)+기출 [내부링크]

오늘도 반갑습니다~ 전국에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간호관리 이론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파트가 그렇게 어려운 파트는 아닌데 종류가 좀 많고 헷갈려서 학생분들이 많이 헷갈리는 파트입니다. 사실은 저도 학교 다닐 때 꽤나 헷갈렸던 파트이죠 하하c 오늘 배울 내용은 1. 간호관리 이론 목적 2. 고전적 관리 이론 3. 신고 전적 관리 이론 4. 상황 이론 일단 제 기준으로 외우기 쉬운 포인트 하나씩이라도 같이 적을 테니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시작합니다~~ 1. 간호관리의 목적 -간호관리를 통해 간호사가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제공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대상자의 건강 수준을 향상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2. 고전적 간호이론 빨간색으로 적어진 글을 중심으로 그 이..

간호사 출신이 말하는 간호관리학 공부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에 계시는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은 간호관리학을 공부하는 법을 알려드릴 겁니다. 간호관리학도 지역사회간호학이랑 똑같습니다. 지역과 같이 가장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공서적 첫 페이지부터 꼼꼼하게 보는 행동입니다. 이에 대한 이유는 먼저 국가고시와 같은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문제가 출제가 되기 때문에 항상 나오는 문제는 일정량 이상으로 꾸준하게 출제가 됩니다. 그러니 무작정 첫 페이지부터 꼼꼼하게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건 효율이 떨어진다는 이야기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c 바로 기출을 회독하면서 주로 나오는 유형과 내용을 숙지해야 합니다. 그럼 문제집은 어떤 책을 사면 좋을까요? 많은 학생들이 필통이나 퍼시픽 문제집을 푸는데요. 필통이나 퍼시픽은 단원별 ..

지역사회간호학 1-4 지역사회간호이론+기출 [내부링크]

전국의 계신 간호학도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오늘은 지역사회 간호이론입니다. 이것 꽤 많이 나오고 헷갈리니 잘 봐주세요. 총 5가지 이론이 나오는 데요. 전부 다 잘 나오긴 하는데 1. 체계 이론, 2. 교환 이론, 3, 뉴만의 건강관리체계 이론, 4. 오렘의 자가간호이론, 5. 로이의 적응 이론 이중에서는 그나마 교환 이론이 덜 나옵니다. 그러니 교환이론 빼고 전부 알려드리고 문제도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지역사회간호이론 (1) 체계 이론 -체계 이론은 이해하실 때 경계라는 단어를 키워드로 잡고 공부하세요. 그럼 어지간하면 맞습니다. (2) 뉴만의 건강관리체계 이론 -솔직히 이건 쉽다고 생각합니다. 한번 보고 이해하면 어지간하면 맞혀요c (3) 오렘의 자가간호이론 -이건 좀 헷갈려요. 그러니까 예..

지역사회간호학 1-3. 지역사회간호+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의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늘도 지역사회 간호를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은 굉장히 중요한 지역사회간호를 가지고 왔습니다. 외울 것도 많고 문제도 자주 나오니까 잘 봐주십시오. 이 단원에서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할 개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지역사회 간호 개념, (2) 보건간호와 지역사회 간호 비교, (3) 지역사회 간호사의 역할, (4) 단계별 지역사회 간호서비스 또한 위 4개의 개념은 대부분 제가 표나 그림을 첨부해드릴 것입니다. 프린트해서 들고 다니면서 외우세요. 진짜 다 외우셔야 합니다.ㅠㅠ 자주 나와요! (1) 지역사회 간호의 정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간호 제공 및 보건교육과 관리를 통해서 지역사회의 적정기능 수준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과학적인 실..

지역사회간호학 1-2지역사회와 건강+기출 [내부링크]

전국의 계시는 많은 간호학도분들 오늘도 반갑습니다!! 오늘은 지역사회간호학 지역사회와 건강이라는 파트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 파트는 양이 많지 않아서 금방 끝날 것 같네요. 간단하게만 설명드리고 나머지는 스스로 해보시는 게 좋은 것 같은 파트입니다. 많이 나와봐야 1문제 나오거든요. 이번에 꼭 외우실 개념 (1) 건강권 (2) 건강형평성 (3) 건강결정요인 (1) 건강권 -우리나라 헌법에서 포괄적으로 인정하는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인간의 권리 -국민의 기본권적 생존 권리로서의 건강권은 성별, 사회적 신분, 경제적 사정 등을 이유로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관한 권리를 침해받지 아니할 권리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2) 건강형평성 -사회적, 인구학적, 경제적 또는 지역적 요인에 따른 모든 인구집단 간에 불..

지역사회간호학 1-1.지역사회의 이해+기출 [내부링크]

전국의 계시는 지역사회 간호학을 어려워하시는 간호학도 분들 안녕하십니까? 저번 글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지역사회 간호학 공부법을 알려드렸고 오늘부터는 지역사회 간호학 1단원부터 시작하여 여러분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단원부터 하되 중요한 부분만을 알려드리고 또한 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문제도 같이 보여드릴 것이니 개념 정리를 확실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지역사회 간호학 1단원은 지역사회의 이해부터 시작입니다. 이 단원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1) 지역사회의 개념 2) 지역사회의 기능 3)각각의 지역사회와 그에 따른 유형 위 3가지만 아시면 됩니다. 지역사회의 이해 1.지역사회의 개념 -지역사회란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적 단위로서, 그 사회..

간호관리학 1-1기획(간호관리의 이해)+기출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전국에 계시는 간호학도 여러분들 오랜만입니다~ 이전까지는 지역사회간호학 공부법을 올렸었는데요. 이제부터는 지역사회간호학 공부법 한 단원하고 간호관리학 공부법을 한 단원 올리는 식으로 돌아가며 올리겠습니다. 오늘은 간호관리학을 처음 올리는 날인데요. 첫 공부법인데도 불구하고 굉장히 중요한 파트입니다. 이번 파트에서만 해도 문제가 2문제 이상 나오는 중요한 파트입니다. 그러니 꼼꼼히 보고 제가 마지막에 올려드리는 문제도 잘 보셔야 합니다. 먼저 오늘 배울 내용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효과성(effectiveness) vs효율성(efficiency) 2. 간호관리과정 3. 간호관리자 유형과 역할, 기술 1) 효과성 vs효율성 2) 간호관리과정 3) 간호관리자의 유형과 역할, 기술..

간호사 출신이 말하는 국시 지역사회간호학 공부법 [내부링크]

간호사 출신이 말하는 국시 지역사회간호학 공부법 전국에 계시는 간호사 국가고시를 준비하고 계시는 간호학 도분들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에 처음으로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올릴 글은 바로 지역사회간호학 공부법입니다!! 다른 것도 많은데 왜 하필 지역사회 간호학을 선택한 것이냐라고 여쭤볼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많은 학생들이 성인간호학이나 여성 간호학, 아동간호학들은 어느 정도 이해도 하고 실습을 하면서도 보고 배우는 게 있어서 금방 배우는데 반해 지역사회 간호학이나 간호 관리학의 경우에는 기존의 성인, 여성, 아동 간호학과는 내용도 다르고 공부 방법도 다르다고 느껴 상당히 까다롭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졸업하고 간호직 공무원을 준비하고 있어서 지금도 계속 공부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