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uk의 등록된 링크

 obu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1건입니다.

식품이야기 - 카페인 (feat. 커피,녹차, 에너지 드링크 등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고 있는 카페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781485 2잔만 마셔도 권장량 초과…청소년, 카페인 과다섭취 시 ‘이것’ 위험↑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청소년의 카페인 과다섭취를 줄이기 위해 편의점 고카페인 음료 진열대에 카페인 섭취 주의문구를 표시하고 과다섭취 시 부작용을 알리는 등의 시범사업을 www.hidoc.co.kr 특히, 청소년들에게 카페인 섭취에 대한 권고가 지속적으로 뉴스화 되고 있습니다. 그럼 카페인이란 무엇일까요? 카페인은 자연적으로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알칼로이드로,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는 효과를 가진 자극제입니다. 카페인은 일부 식물에서 높은 농도로 ..

식품이야기 - 자가품질검사제도 (식품위생 점검 이슈) [내부링크]

항상 위생점검을 실시하거나 식품에 문제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뉴스를 보면 자가품질검사에 관련된 뉴스가 끊임없이 나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가품질검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하려고합니다. https://www.ytn.co.kr/_ln/0103_202303201317451146 불고기·갈비탕 등 가정간편식 업체 위생점검서 23곳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정간편식 불고기·갈비탕 등을 제조... www.ytn.co.kr 자가품질검사란? 자가품질검사란 식품등을 제조·가공하는 영업자가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제조·가공하는 식품등이 제7조(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에 관한 기준 및 규격) 또는 제9조(기구 및 용기·포장에 관한 기준 및 규격)에 따른 기준과 규격에 맞는지를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을 말하며, 자체적으..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4-2 (위생교육 과태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위생교육에서 과태료 부분에 관한 법률을 빼먹어서 그 부분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집단급식소 관련 위탁급식영업을 하고 있을 때의 과태료 제외 부분은 일전에 포스팅에서 안내를 해드린적이 있습니다. 그럼 다른 식품위생법상에서 위생교육을 듣지 않았을 때의 과태료 부분은 어떻게 되는지 법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과태료라는 것이 신규교육 같은 경우에는 교육을 미리 받는 것이기 때문에 신고,허가가 일어나지 않겠으나 매년 교육을 받는 기존교육(보수교육) 같은 경우에는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식품위생법 상에서는 과태료 부분이 다음과 같습니다. 제101조(과태료) 생략 (1 ~ 3) ④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에게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1. 제41조..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8 (수입식품 교육 feat.교육 이수 면제 경우, 교육 시간, 교육 과태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수입식품 안전관리 특별법에 해당하는 교육의 시간과 갈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17조(위생 교육) ① 영업자는 매년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입식품등의 위생관리 등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② 제14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영업을 하려는 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리 수입식품등의 위생관리 등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미리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영업을 시작한 뒤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근거로 매해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규칙에 다음과 같이 교육 시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제23조(위생교육 시간 등) ① 법 제17조제1항에 따라 영업자가 매년 받아야 ..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7 (수입식품 교육 feat.수입식품 수입 판매업, 신고 대행, 인터넷 구매, 보관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 식품위생과 관련된 교육에서 수입식품 안전관리 특별법에 속해 있는 교육을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일단 수입식품 안전관리 특별법에 교육을 받아야 되는 업종은 4개의 업종입니다.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제14조(영업의 종류와 시설기준) ① 다음 각 호의 영업을 하려는 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시설기준에 맞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1. 수입식품등 수입ㆍ판매업(수입식품등을 수입하여 판매하는 영업을 말한다) 2. 수입식품등 신고 대행업 3. 수입식품등 인터넷 구매 대행업 4. 수입식품등 보관업 이들 업종에 대한 정의는 시행령에 나와 있습니다.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령 제2조(영업의 종류와 범위) 법 제14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영업의 종류와 그 범위는 다음 각 호의 구분과 같다. 1. 수입식..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6 (위생관리책임자, 대표자가 직접 안듣는 경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대표가 직접교육을 듣지 않는 경우의 법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원래 위생교육은 대표자가 직접듣는 교육입니다. 앞서 나온 식품위생법 41조(식품위생교육)에서 그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제41조(식품위생교육)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영업자 및 유흥종사자를 둘 수 있는 식품접객업 영업자의 종업원은 매년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이하 “식품위생교육”이라 한다)을 받아야 한다. 그럼 어떻게 위생교육을 대표자가 안들을 수 있느냐? 왜 안들을 수 있느냐는 법적 근거가 다음과 같습니다. 제41조(식품위생교육)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교육을 받아야 하는 자가 영업에 직접 종사하지 아니하거나 두 곳 이상의 장소에서 영업을 하는 경우에는 종업원 중에서 식품위생에 관한 책임자를 지정하여 영업자..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5 (집단급식소,위탁급식영업 교육 feat.조리사,영양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집단급식소, 위탁급식영업교육에 대해서 간단히 집고 넘어가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일단 집단급식소란? 시행령에 다음과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제2조(집단급식소의범위) 「식품위생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조제12호에 따른 집단급식소는 1회 50명 이상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급식소를 말한다. 위탁급식영업은 제21조(영업의 종류) 8. 식품접객업 마. 위탁급식영업: 집단급식소를 설치ㆍ운영하는 자와의 계약에 따라 그 집단급식소에서 음식류를 조리하여 제공하는 영업 와 같이 시행령에 나와 있습니다. 조리사와 영양사에 대한 식품위생법 상의 법률입니다. 제51조(조리사) ①집단급식소 운영자와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식품접객업자는 조리사(調理士)를 두어야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4 (기존위생교육 교육 받은 것으로 보는 경우 feat. 대표자가 직접 교육을 받을 때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기존영업자에 대한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는 경우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그전에 아래에 대해서 포스팅 했었는데요 식품위생법 제41조 1항에 근거하여 매년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제41조(식품위생교육)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영업자 및 유흥종사자를 둘 수 있는 식품접객업 영업자의 종업원은 매년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이하 “식품위생교육”이라 한다)을 받아야 한다. 이것 때문에 매년 교육을 듣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다루지 못한 부분을 다루려고 합니다. 식품위생법 시행규칙 제52조(교육시간) ①~③ 생략 ④ 제1항에 따라 식품위생교육을 받은 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영업에 대하여 제1항에 따른 식품위생교육을 받은 것으로 본다. 1..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3 (신규위생교육 교육 받은 것으로 보는 경우 feat. 대표가 직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여러개의 업종을 가진 분들이 어떻게 교육을 이수하여야 되는지 알려드리는 편입니다. 갈음 이라는 단어를 들어 보셨는지요? 갈음 이란? 다른 것으로 바꾸어 대신함. 이라는 뜻으로 교육에서는 쉽게 교육을 들은 것으로 본다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제52조(교육시간) 에서 보면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 있습니다. 그 중 갈음에 대한 설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52조(교육시간) ①,② 항은 이전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생략 하겠습니다. ③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식품위생교육을 받은 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영업에 대한 신규 식품위생교육을 받은 것으로 본다. 1. 신규 식품위생교육을 받은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은 자 또는..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2 (교육 시간 및 교육 수강 근거,허가, 신고 ) [내부링크]

저번 시간에 이어서 이번에는 식품위생교육의 교육을 받아야하는 수강근거에 대한 법률과 교육시간에 대한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시간에 나타나있는 식품위생법 법률에도 교육 이수에 대한 근거가 나타나있습니다. 식품위생법 제41조 1항에 근거하여 매년 교육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제41조(식품위생교육)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영업자 및 유흥종사자를 둘 수 있는 식품접객업 영업자의 종업원은 매년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이하 “식품위생교육”이라 한다)을 받아야 한다. 또한, 식품위생교육에서 신규와 기존교육(보수교육)은 다음과 같은 법령에 근거하여 신규교육은 집합교육으로만(오프라인 교육) 기존교육은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및 집합교육(온라인, 오프라인) 둘다 가능합니다. 제41조(식품위생..

식품법률이야기 - 식품위생교육 #1 (교육의 대상 및 교육 하는 곳 편) [내부링크]

이번에는 식품위생교육이라는 주제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위생교육과 관련하여 궁금한점 댓글로 물어보시면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식품위생교육은 정말 매해 교육을 받아야 하는 교육으로 식품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한번은 들어 보았을 법한 이야기입니다. 식품위생법에서 식품위생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식품위생법 제41조(식품위생교육) ①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영업자 및 유흥종사자를 둘 수 있는 식품접객업 영업자의 종업원은 매년 식품위생에 관한 교육(이하 “식품위생교육”이라 한다)을 받아야 한다. ② 제36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영업을 하려는 자는 미리 식품위생교육을 받아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미리 식품위생교육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영업을 시작한 뒤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

식품이야기 - 마그네슘 (feat.눈떨림) [내부링크]

이번에는 일상적으로 많은 사람이 경험한 눈떨림을 방지하는데 좋다는 마그네슘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2/24/2023022400790.html 눈떨림, 피로 막아주는데… '이 영양소' 한국인 절반이 섭취 부족 동서대 이현숙 교수팀, 1세 이상 약 3만명 조사 결과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눈떨림, 피로, 대사증후군 예방에 중요한 영양소인 마그네슘 섭취 부족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의 절 health.chosun.com 마그네슘 이란? 마그네슘은 화학 원소 중 하나로, 식물과 동물 모두에게 필요한 필수 미량 원소 중 하나입니다. 인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뼈와 근육의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품이야기 - 당지수(GI 지수) [내부링크]

이번에는 다이어트와 건강에 있어서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혈당지수 , 당 지수 등으로 불리는 GI 지수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GI 지수란? 음식물 내의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변환되어 혈액 내에 방출되는 속도를 측정한 지표입니다. 0에서 100까지의 범위에서 측정되며, 높은 값일수록 음식물이 혈당을 높이는 속도가 빠릅니다. 즉, GI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이로 인해 혈당 농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음식 선택과 식사 방법이 중요합니다. GI는 당뇨병, 비만, 심혈관 질환 등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GI가 낮은 음식이 혈당 상승을 느리게 하므로 건강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에 따른 혈..

식품이야기- 비타민E (토코페롤) [내부링크]

이번에는 강한 항산화제로서,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E 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비타민 E 는 비타민 E는 지방에 용해되는 8가지 화합물의 총칭으로, 지용성 비타민으로 토코페롤(tocopherol) 4종(알파토코페롤, 베타토코페롤, 감마토코페롤, 델타토코페롤)과 토코트리에놀 4종(알파토코트리에놀, 베타토코트리에놀, 감마토코트리에놀, 델타토코트리에놀)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화합물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다양한 생리 작용에 관여합니다. 대부분의 종합비타민 이나 비타민E의 뒷면에는 알파-토코페놀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E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산화 작용 면역 체계 강화 혈액 순환 개선 인지 기능 개선 피부 건강 개선 산화 스트레..

식품이야기 - 식품의 부당한 표시 및 광고 [내부링크]

신문이나 뉴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허위 과대 광고 적발 이슈들 어떤 법률과 관련되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에도 이런 뉴스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30420/118925134/2 “체중 2kg 빠졌어요”…허위 광고 인플루언서들 대거 적발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식품·화장품 등을 광고·판매하면서 허위·과대 광고를 한 인플루언서들이 대거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 www.donga.com 식품, 건강기능식품, 축산물은 식품 등의 표시ㆍ광고에 관한 법률(식품표시광고법)에 의거 하여 표시 광고를 하여야 합니다. 나중에 자세하게 표시 광고에 관한 법률은 포스팅 할..

식품이야기 - 폴리코사놀 (feat. 고지혈증,효능 , 효과 쿠바산) [내부링크]

최근 한 신문기사에서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물질이 고지혈증에 좋다는 것을 보게 되면서 관심이 생겼습니다.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4/11/2023041101697.html 韓日 연구팀, 폴리코사놀 혈압 감소 효과 재확인 health.chosun.com 이는 폴리코사놀이라는 물질이 악성 콜레스테롤(LDL)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시작되었고 이를 통해,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소위 말하는 고지혈증으로 인한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전까지 세간에서는 폴리코사놀에 대한 효과, 효능에 대한 입증 관련 논란이 계속 있었습니다. http://www.newsmp.com/news/articleView.html?idxno=2..

코딩 공부 #1 -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내부링크]

먼저 비주얼 스튜디어(VS) 코드를 설치해줍니다. 구글에 검색하고 설치해주면 됩니다. 시작입니다. 일단 바탕화면에 아무 폴더나 하나 만들고 그 폴더의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작성하고 저장하여 그 저장 파일을 확인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지는 것을 보고 약간 신기했습니다. 하나하나 공부하기 !! : 웹 문서가 HTML5 형식으로 작성된 문서를 선언 하는 것입니다. ~ : 웹 문서의 시작과 끝입니다. / 끝을 나타내는 코드입니다. : 브라우저가 문서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 , 등과 같은 요소들이 들어갑니다. ~ : 실제 브라우저에서 나타나는 내용입니다. head에 들어가는 내용 이에외의 HTML 대부분 태그가 이안에 들어갑니다.

식품이야기 - 수분활성도 [내부링크]

식품기사 필답형에서 자주 보이는 수분활성도에 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수분활성도 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식품 내부의 물 분자가 화학 반응에서 참여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써 화학적으로 결합된 결합수가 아닌 미생물이 이용가능한 자유수를 나타내는 지표 일정한 온도에서 식품의 수증기압과 순수한 물의 수증기압의 비율 정도로 나태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자유수란? 물리적으로 식품의 내부 조직에 있는 상태이나 열 역학적인 운동이 자유로운 수분으로 이동이 쉽게 일어나고 미생물의 생장에 자유롭게 이용가능한 수분입니다. 자유수는 1.이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2. 다른 식품 성분들을 이동시키며 3. 화학 반응을 통해 저장에 영향을 주고 4. 냉동이나 건조로 역활이 억제 되며 5. 용질을 잘 녹이고 6. ..

식품이야기 - 비오틴 (biotin, b7) 권장량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비오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오틴이란 ? 비오틴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물에 용해되는 비타민 생체 내에서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화학적으로는 비타민 B7 또는 H라고도 하며, 비오틴은 생물학적 활성을 가지는 8개의 화학적 구성요소인 비타머(molecule)의 한 종류입니다. 비오틴은 대부분의 음식물에 함유되어 있으며, 가장 높은 함량은 소, 닭, 콩, 땅콩, 계란 노른자 등에 들어있습니다. 또한, 비오틴은 장내 세균이 생산하는데, 소화기관 내부에서 흡수되어 생체 내에서 이용됩니다. 비오틴은 신진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에너지 생산, 지방 및 단백질 대사, 혈당 조절, 피부, 모발, 손톱 등의 건강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임신, 수유, 면역력 강화..

식품이야기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feat.건기식 vs 일반의약품) [내부링크]

비타민 C 우리가 가장 많이 먹고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비타민 중 하나로 L-아스코르브산이라고도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의 한 종류입니다. 사람과 원숭이는 체내 합성이 불가능하므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만 하는 비타민 입니다. 성인의 1일 필요량은 약 70mg 입니다.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물에 잘 녹고 열, 빛, 산소 등에 쉽게 파괴되는 밀감한 물질입니다. 비타민 C 의 간략한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철 흡수 촉진: 비타민 C는 철 흡수를 촉진하여 철 결핍을 예방 항산화 작용: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 면역 체계를 강화에 도움 콜라겐 합성 촉진: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조성 요소를 제공하여 피부, 연골, 혈관 등의 건강을 유지에 도움 면역력 강화:..

식품이야기 - 식품 위생 7s 이야기 [내부링크]

식품에 있어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기에 가장 중요한 단계가 위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식품위생은 언제나 강조하여도 모자름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약처, 지자체에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위촉하거나 식품 위생점검 등을 실시하는 등 각고의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s://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idxno=742702 유성구, 봄나들이 철 대비 식품 접객업소 위생점검 - 디트NEWS24 대전 유성구(구청장 정용래)는 봄나들이 철을 맞아 식품 접객업소(음식점, 카페, 푸드트럭, 집단급식소 등)에 대해 위생점검을 했다고 27일 전했다.구는 지난 16일부터 23일까지 총 6일간 소비자식 www.dtnews24.com 그 중 식품 위생..

식품이야기 - 식중독 이야기(feat. 백김치 회수) [내부링크]

최근 백김치에서 식중독 균(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이 나와서 식약처에서 회수를 했다는 뉴스가 발표되었습니다. https://www.newstong.co.kr/view3.aspx?seq=11613225&allSeq=9&txtSearch=&cate=0&cnt=-5&subCate=2&order=default&newsNo=6 식약처 '예소담 백김치 식중독균 검출' 판매중단·회수 [아이뉴스24 원성윤 기자] 식약처가 예소담 백김치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됐다며 회수조치에 들어갔다.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지난 7일 식품제조·가공업체인 충북 청수시 소재 농업회사 www.newstong.co.kr 식약처에서 예소담 '특백김치' 중 일부 제품에 대해 판매 중단과 회수 조치를 시행했다는 것입니다. www.foodsafety..

식품이야기 - 복통, 구토를 유발하는 토마토 (feat. 토마틴) [내부링크]

최근 토마토를 먹고 복통, 구토를 유발하였다는 뉴스를 접한적이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330169100530?input=1195m "저온 노출된 특정 방울토마토 '토마틴' 성분이 구토 유발"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최근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나 복통 등을 겪었다는 사례가 다수 접수되자 정부가 조사를 거쳐 덜 익은 토마토에 ... www.yna.co.kr 복통과 구토를 유발하는 원인이 토마틴 성분이라는 것이 식약처 검사 결과 밝혀졌습니다. 여기서 식품첨가물 공전에서 비슷한 첨가물을 본적이 있는것 같아 검색해 보니 토마틴(Thaumatin)이 나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토마틴은 최근 문제가 된 토마틴(tomatine) 과 다른 토마틴..

식품 법률 이야기 - 식품첨가물 (feat. 제로,노슈가,노설탕,제로설탕) [내부링크]

제로 콜라, 제로 슈거, 제로 알콜 등 제로가 트렌드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은 요즘 시대에 설탕, 알콜 등을 제로로 대체 할 수 있는 식품 첨가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식품첨가물은 우리 주위에서 항상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로탄산, 소주, 맥주 등 요즘 핫한 대체당 또한 식품 첨가물의 한 종류입니다. (아스파탐, 사카린나트륨, 수크랄로스,스테비아 등등등) 여기에서 식품첨가물이란? 으로 식품위생법 제2조(정의)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을 제조ㆍ가공ㆍ조리 또는 보존하는 과정에서 감미(甘味), 착색(着色), 표백(漂白) 또는 산화방지 등을 목적으로 식품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 이 경우 기구(器具)ㆍ용기ㆍ포장을 살균ㆍ소독하는 데에 사용되어 간접적으로 식품으로 옮아갈 수..

식품 법률 이야기 - 이물 편 (feat. 실리콘 이물) [내부링크]

최근 모 기업의 커피에서 실리콘 이물이 발견되어 자발적 회수에 들어간 사건이 있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PYH20230404096600013?input=1196m "실리콘 이물혼입 가능성" 동서식품, 맥심 모카골드 자발적 회수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진연수 기자 = 동서식품은 실리콘 재질의 물질이 섞여 있을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맥심 모카골드 커피믹스 일부를 회수하기로 했... www.yna.co.kr 여기에서 이물이란? "식품위생법" 제46조에서 판매의 목적으로 식품등을 제조ㆍ가공ㆍ소분ㆍ수입 또는 판매하는 영업자는 소비자로부터 판매제품에서 식품의 제조ㆍ가공ㆍ조리ㆍ유통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사용된 원료 또는 재료가 아닌 것으로서 섭취할 때 위생상 위해가 발생할 우..

주식 초보의 주식 공부 ( CPU 시장 feat: TSMC) - 2편 [내부링크]

최근 인텔과 AMD 에 대해 공부 알아 보았습니다. 그럼 삼성 전자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았을 TSMC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TSMC 기업이란? (chat gpt 에게 물어보았습니다.) TSMC는 Taiwan Semiconductor Manufacturing Company Limited의 약어로, 대만의 반도체 제조 기업입니다. TSMC는 1987년에 설립되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반도체 수퍼팹(파운드리)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TSMC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술 기업들의 반도체 제조 파트너로서,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의 애플 제품을 비롯하여, AMD, NVIDIA, Qualcomm, Broadcom, MediaTek, Huawei 등의 기업들의 반도..

주식 공부 - 스윙매매 [내부링크]

주식 투자에 있어서 매매 포지션, 투자 방식 , 매매 기법이 중요한 전략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중 단기 투자(단타, 스캘핑 등), 장기(존버, 농사 매매) 가운데 중기 투자의 방식이라고 하는 스윙 트레이딩, 스윙 투자 법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스윙은 (swing) 그네를 뜻하는 단어로 주식에는 파동이 있고 한쪽으로 방향을 정하면 그 방향으로 가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것이 그내와 비슷하여 말그대로 올라가는 시기에 매수를 잘해서 올라갔을때 매도를 하고 떨어지는 종목을 관망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몇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하락장에는 리스크가 큰 편이며 2. 1,2주에서 길게는 몇달을 보유하는 단기도 아니고 장기도 아닌 방식 3. 목표수익율을 적당히 가지고(10~20%) 가지는 방식 4. 시..

주식 초보의 주식 공부 ( CPU 시장 feat: 인텔,AMD) - 1편 [내부링크]

투자와 해외 주식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2022년 말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총 1,440만명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이 주식을 한번씩 경험해보고 투자에 대한 관심도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 또한 해외주식 특히 미국주식에 대한 관심이 있고 특히 제가 관심있어 하는 분야인 반도체, 컴퓨터 시장에 대한 주식시장 부터 공부해 나갈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로 현재 CPU 시장과 해당 제가 관심있어하는 기업들의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 견해임을 밝힙니다.) 인텔과 AMD 서학 개미 혹은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관심있어하는 분들은 인텔이랑 AMD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

주식공부 - 단기 매매 기법(스캘핑매매, 단타매매 ) [내부링크]

한때 유행하고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주식 매매 기법 중 하나가 스캘핑 매매 라는 단기 매매 방법입니다. 스캘핑이란? scalping, 가죽을 벗기기 라는 뜻으로 북미 인디언들이 적의 시체에서 머리 가죽을 벗겨 자신들의 전리품으로 챙겼던 것에서 비롯된 말입니다. 즉, 머리를 자르는 것과 유사하게, 작은 이익을 매우 빠른 시간 내에 추구하는 전략에서 비롯 되었습니다. 하루에 수십 번 또는 수백번씩 데이트레이딩을 하며 단기 시세 차익을 챙기며, 이러한 전략은 작은 이익을 지속적으로 얻어 전체 수익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이러한 스캘핑 매매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스캘퍼라고 합니다. 이러한 스캘핑 매매에 있어서 시장의 빠른 변동성이 매우 효과적이고 안정적이거나 변동성이 낮은 시장에서..

주식 초보의 주식 공부(S&P 500의 정의 및 현황) [내부링크]

S&P 500 이란 미국의 스탠더드 앤드 푸어사가 기업 규모·유동성·산업 대표성을 감안하여 선정한 보통주 500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해 발표하는 주가지수란 뜻입니다. 즉, 미국 주식에 있어서 상장된 500개의 대형 기업이 포함된 주가지수로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구성 종목은 자주 바뀌고 S&P 500의 회사와 주가는 https://www.slickcharts.com/sp500 S&P 500 Companies - S&P 500 Index Components by Market Cap S&P 500 Companies by Weight The S&P 500 component weights are listed from largest to smallest. Data for..

Chat GPT 정의 및 가입 방법 [내부링크]

요즘 핫하다는 Chat GPT를 한번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AI 기술이 이렇게 발전헀다는 것에 대한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여기서 Chat GPT 란? 직접 Chat 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즉, 사전 학습한 데이터를 통하여 질문에 인간과 같이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인공지능 서비스 정도로 생각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한번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가입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아래와 같은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OpenAI 웹사이트(https://openai.com/)에 접속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Products"를 클릭합니다. "API"를 선택하고, "Get API Key"를 클릭합니다. OpenAI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계정을 만듭니다. API 사용 약관에 동의하고, API 키를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