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asalud의 등록된 링크

 olasalu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9건입니다.

음극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음극재는 배터리, 연료 전지, 전기화학 커패시터 등 다양한 전기화학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소재는 이러한 장치에서 에너지의 저장과 방출을 담당하므로 현대 에너지 저장 기술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이 요약에서는 음극재의 특성, 분류 및 응용 분야를 포함하여 음극재의 기본 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음극 재료 소개 음극은 전기화학반응 중에 전자를 받아들일 수 있는 전극입니다. 배터리, 연료 전지 및 전기 화학 커패시터에서 음극재는 에너지의 저장과 방출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장치에 사용되는 음극 재료는 일반적으로 가역적 산화 환원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금속 산화물, 황화물 또는 인산염으로 구성됩니다. 양극 재료의 선택은 전기화학 장치의 성능에 매우 중요합니다. 양극재는 에너지 밀도가 ..

천체물리학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천체물리학은 천체와 우주 전체의 물리적 특성, 거동, 역학에 대한 연구를 다루는 물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천체물리학은 물리학, 천문학, 수학을 결합하여 우주를 근본적인 수준에서 탐구하고 이해하는 분야입니다. 천체물리학은 고전 물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지난 몇 세기 동안 특히 망원경과 인공위성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기기의 개발로 인해 우주를 전례 없이 자세히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게 되면서 크게 발전해 왔습니다. 천체 물리학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우주의 구조와 진화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천체 물리학자들은 별, 은하, 블랙홀, 기타 천체를 포함한 다양한 천체를 연구하여 우주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도 어떻게 계속 진화할지에 대한 데이터와 통찰력을 수집합니다. 천체 물리학의 주..

태양계에 대해서 공부해봅니다. [내부링크]

태양계는 태양 주위를 공전하는 천체들의 집합체입니다. 태양, 8개의 행성, 왜소 행성, 위성, 소행성, 혜성 및 기타 작은 천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요약에서는 태양계의 다양한 구성 요소와 그 특징, 그리고 태양계의 형성과 진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태양 태양은 태양계의 중심이며 가장 큰 천체입니다. 태양은 전체 태양계 질량의 99.86%를 차지합니다. 태양은 약 46억 년이 된 황왜성이며 지름은 약 140만 킬로미터입니다. 태양의 에너지는 수소가 헬륨으로 변환되는 핵융합을 통해 생성됩니다. 이 에너지가 태양계를 움직이고 지구의 생명을 유지하는 원동력입니다. 행성 태양계에는 태양으로부터 순서대로 나열된 8개의 행성이 있습니다: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입니다. ..

블랙홀에 대해서 공부해봅시다. [내부링크]

블랙홀은 우주에서 가장 매혹적이고 신비로운 천체 중 하나입니다. 블랙홀은 거대한 별이 스스로 붕괴할 때 형성되며, 중력이 너무 강해서 빛조차도 빠져나갈 수 없는 시공간 영역을 만듭니다. 이 영역을 사건의 지평선이라고 합니다. 블랙홀의 가장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블랙홀이 주변의 공간과 시간을 휘게 한다는 것입니다. 즉, 블랙홀에 가까워질수록 시간이 더 느려지는 것처럼 보입니다. 시간 팽창으로 알려진 이 효과는 블랙홀의 중력장에서 관찰되어 왔으며 수많은 실험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블랙홀 이론 블랙홀이론은 우주에서 가장 흥미롭고 신비한 천체 중 하나인 블랙홀에 대한 연구를 다루는 천체 물리학의 한 분야입니다. 블랙홀은 거대한 별이 자체의 무게로 붕괴할 때 형성되며, 중력이 너무 강해서 빛조차도 빠져나갈 수 ..

혜성과 소행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혜성과 소행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혜성과 소행성은 모두 태양계에서 볼 수 있는 천체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비슷하지만, 이 두 천체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혜성과 소행성의 특징, 기원, 지구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혜성 혜성은 얼음, 먼지, 암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흔히 "더러운 눈덩이"라고 불립니다. 이러한 물체는 일반적으로 해왕성 궤도를 벗어난 태양계 외곽에서 발생합니다. 혜성이 태양에 접근하면 열로 인해 얼음이 증발하여 지구에서 볼 수 있는 꼬리가 생깁니다. 혜성은 40억 년 전 태양계가 형성될 때 남은 잔해로 여겨집니다. 혜성은 작은 얼음 천체가 많이 모여 있는 태양계 외곽 지역인 카이퍼 벨트 또는 오르트 구름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물병자리에 대해서 배워봅시다. [내부링크]

물병자리라고도 알려진 물병자리는 남반구에 위치한 별자리입니다. 물병자리는 국제천문연맹(IAU)에서 인정하는 88개의 현대 별자리 중 하나이며 염소자리와 물고기자리 사이에 위치합니다. 역사와 신화 물병자리 별자리는 많은 고대 문화권에서 물과 강우를 상징하는 별자리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물병자리는 제우스에게 납치되어 올림푸스로 끌려가 신들의 잔을 받드는 역할을 한 젊은이 가니메데와 관련이 있습니다. 제우스는 가니메데를 기리기 위해 그의 이미지를 물병자리 별자리로 하늘에 올려놓고 주전자에 물을 부어주었습니다. 바빌로니아 천문학에서 물병자리 별자리는 지혜의 신이자 물의 신인 에아 신과 연관되어 있었어요. 에아는 종종 물이 흐르는 꽃병을 들고 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었으며, 물병자리 별자리는 그의 힘..

뱀주인자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뱀자리라고도 알려진 뱀자리는 북반구에 있는 별자리입니다. 국제천문연맹(IAU)에서 인정하는 88개의 현대 별자리 중 하나입니다. 뱀자리는 오피우쿠스자리와 물병자리 사이에 위치하며, 뱀의 머리 부분인 뱀자리 카풋과 뱀의 꼬리 부분인 뱀자리 카우다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역사와 신화 뱀자리는 역사적으로 많은 문화권에서 인정받아온 별자리입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이 별자리는 의술과 치유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아스클레피우스는 뱀에게서 치유의 비밀을 배웠다고 전해지며, 현대 의학의 상징이 된 뱀이 엮인 지팡이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자주 묘사됩니다. 이 별자리는 뱀이나 용의 상징으로 여겼던 고대 바빌로니아 사람들도 인식했습니다. 바빌로니아 신화에서 뱀자리는 종종 뱀이나 뱀으로 묘사되는 농업 및 초..

물고기자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물고기자리는 황도대의 열두 번째 별자리로, 두 마리의 물고기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헤엄치는 모습으로 상징됩니다. 물의 별자리이며 해왕성이 지배하는 행성입니다. 이 별자리에서 태어난 사람들은 직관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공감 능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와 신화 고대 바빌로니아 점성술에서 물고기자리는 심해의 여신인 와누니툼 여신과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물고기자리 별자리는 아프로디테와 에로스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거대한 괴물 타이폰이 올림푸스를 공격했을 때 신들은 발각을 피하기 위해 이집트로 도망쳐 동물로 변신했습니다. 아프로디테와 그녀의 아들 에로스는 서로를 잃지 않기 위해 끈으로 묶인 채 물고기로 변신하여 함께 헤엄쳐 도망쳤습니다. 이후 두 물고기는 물고기자리의 별자리로..

호모사피엔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호모 사피엔스는 현생 인류의 학명으로, 현존하는 모든 인간을 포함합니다. 이 종은 호모 에렉투스, 호모 하빌리스, 호모 네안데르탈렌시스 등 멸종한 인간 종도 포함하는 호미니과에 속합니다. 호모 사피엔스의 가장 오래된 화석은 약 30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 종은 아프리카에서 출현했습니다. 약 7만 년 전, 호모 사피엔스는 아프리카를 벗어나 전 세계로 퍼져나갔어요. 오늘날 호모 사피엔스는 유일하게 살아남은 인간 종입니다. 신체적 특징: 호모 사피엔스는 두 발로 똑바로 서서 걷는 이족 보행자입니다. 두 발로만 걷는 영장류는 없기 때문에 이는 호모 사피엔스만의 독특한 특징입니다. 인간은 신체 크기에 비해 뇌가 크며, 성인 평균 뇌의 무게는 약 1.3kg입니다. 성인 인간의 평균 신장은 여성은 약 5피..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420만 년에서 140만 년 전 아프리카에 살았던 멸종한 호미닌의 한 속입니다. 이 초기 인류의 조상은 두 발로 걷는 이족보행자였지만 뇌는 상대적으로 작았고 현대인보다 유인원 같은 일부 특징을 가졌습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속에는 여러 종이 포함되며, 가장 잘 알려진 종은 "루시"로 알려진 유명한 화석을 포함하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Australopithecus afarensis)입니다. 다른 종으로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프리카누스, 오스트랄로피테쿠스 가르히,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세디바 등이 있습니다. 신체적 특징: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유인원적인 특징과 인간적인 특징을 독특하게 조합했습니다.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평균 두개골 용량이 약 400~500세제곱센티미터로 현대인의 평균 ..

수소연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수소 에너지 또는 수소 가스라고도 하는 수소 연료는 깨끗하고 지속 가능하며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입니다. 수소 연료는 물을 수소와 산소의 두 가지 성분으로 분리하는 전기분해라는 공정을 통해 생산됩니다. 그런 다음 수소 가스를 저장하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소 연료의 특성: 수소는 우주에서 가장 풍부한 원소이며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연료원입니다. 수소 연료는 무취, 무색, 무독성이므로 취급 및 운송이 안전합니다. 또한 매우 가볍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작은 공간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수소 연료의 장점: 수소 연료는 기존 화석 연료에 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이점이 있습니다 청정에너지: 수소 연료는 연료 전지에 사용될 때 유해한 배출물을 생성하지 않..

네안데르탈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네안데르탈인은 약 40만 년에서 4만 년 전에 유럽과 서아시아에 살았던 멸종된 호모인류의 한 종입니다. 네안데르탈인은 1856년 최초로 화석이 발견된 독일의 네안데르탈인 계곡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네안데르탈인은 현생 인류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지만 신체적, 유전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신체적 특징: 네안데르탈인은 추운 기후에 적합한 건장한 근육질 체격에 튼튼한 골격을 가졌습니다. 네안데르탈인의 평균 두개골 용량은 약 1400세제곱센티미터로 현대인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이전 인류보다 뇌가 더 컸습니다. 하지만 두개골의 모양은 좀 더 길쭉한 형태와 뚜렷한 눈썹 융기선으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네안데르탈인은 큰 코와 돌출된 이마 등 독특한 얼굴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차갑고 ..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해서 공부해봅시다. [내부링크]

리튬 이온(리튬 이온) 배터리는 스마트폰, 노트북, 전기 자동차 등 현대 전자제품에 보편화된 충전식 배터리의 일종입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낮은 자가 방전율로 인해 인기가 높습니다. 이 글에서는 리튬 이온 배터리의 화학, 장점, 단점 및 응용 분야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화학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핵심 구성 요소는 양극(음극), 음극(양극), 분리막 및 전해질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음극 재료는 리튬 코발트 산화물(LiCoO2)이며, 양극 재료는 일반적으로 흑연으로 만들어집니다. 분리막은 전극이 닿아 단락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다공성 멤브레인입니다. 전해질은 주로 유기 용매에 용해된 리튬 염으로, 충전 및 방전 중에 전극 사이에 이온이 흐르도록 합니다. 충전 중에는 리튬 이온이 전해질을 ..

플로우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플로우 배터리 로우 배터리는 화학 용액에 에너지를 저장하는 충전식 배터리의 일종입니다. 양전하를 띠는 유체와 음전하를 띠는 유체 두 가지를 별도의 탱크에 저장했다가 에너지가 필요할 때 원자로 셀을 통해 펌핑한다는 점에서 기존 배터리와 다릅니다. 두 유체 사이의 반응으로 전기가 생성되며, 이 전기는 저장하거나 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로우 배터리는 1970년대에 처음 개발되었으며, 그 이후로 대규모 에너지 저장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유망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장점 플로우 배터리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쉽게 확장 및 축소할 수 있어 가정용 전력 공급부터 그리드 규모 저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점입니다. 플로우 배터리에는 레독스 플로우 배터리, ..

나트륨 이온 배터리에 대해서 공부해 봅시다. [내부링크]

나트륨 이온(Na 이온)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대신 나트륨 이온을 충전 캐리어로 사용하는 충전식 배터리의 한 종류입니다. 나트륨 이온 배터리는 풍부하고 저렴한 비용과 환경 친화적인 특성으로 인해 리튬 이온 배터리의 잠재적 대안으로 최근 몇 년 동안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Na 이온 배터리의 화학, 장점, 단점 및 응용 분야에 대해 설명합니다. 화학 Na 이온 배터리의 핵심 구성 요소는 양극(음극), 음극(양극), 분리막 및 전해질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음극 재료는 산화망간나트륨(NaMnO2)이며, 양극 재료는 일반적으로 탄소로 만들어집니다. 분리막은 전극이 닿아 단락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다공성 멤브레인입니다. 전해질은 일반적으로 유기 용매에 용해된 나트륨 ..

니켈 수소 배터리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니켈수소(NiMH) 배터리는 1990년대부터 휴대용 전자기기,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 재생 에너지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 온 충전식 배터리의 일종입니다. 니켈 카드뮴(Ni-Cd) 및 리튬 이온(Li-ion) 배터리와 같은 다른 충전식 배터리 유형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높고 독성이 적기 때문에 널리 사용되는 대안 배터리입니다. NiMH 배터리의 주요 구성 요소는 수산화니켈(Ni(OH) 2) 양극, 금속 수 소화물 음극, 알칼리성 전해질입니다. 음극의 금속 수 소화물은 일반적으로 란탄, 세륨, 네오디뮴과 같은 희토류 원소의 혼합물로 구성되며,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수소 이온(H+)을 흡수하고 방출할 수 있습니다. 양극의 수산화 니켈은 충전 및 방전 중에 수산화 이온(OH-)을 방출하..

니켈 카드뮴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니켈 카드뮴 배터리의 개요 니켈 카드뮴(Ni-Cd) 배터리는 휴대용 전자기기, 전동 공구, 의료 장비, 항공 우주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십 년 동안 널리 사용되어 온 충전식 배터리의 일종입니다. 1890년대에 처음 개발되었지만 1950년대에 이르러서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Ni-Cd 배터리의 주요 구성 요소는 양극으로 수산화니켈(NiOOH), 음극으로 카드뮴(Cd), 전해질로 수산화칼륨(KOH)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NiOOH는 수산화니켈(Ni(OH)2)로 환원되고 Cd는 수산화카드뮴(Cd(OH)2)으로 산화되며 이 과정에서 전자가 방출됩니다. 배터리가 충전되면 반응이 역전되어 수산화니켈과 수산화카드뮴이 각각 NiOOH와 Cd로 다시 변환되고 전자는 다시 배터리로 흘러 들어갑니..

납축배터리는 무엇인가 [내부링크]

납축배터리에 대한 개요 납축 배터리는 150년 이상 사용되어 온 2차 배터리의 일종입니다. 1850년대 프랑스 물리학자 가스통 플랑테가 처음 개발했으며, 오늘날에도 자동차, 선박, 백업 전원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납축 배터리는 신뢰성, 견고성, 저렴한 비용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상대적으로 낮은 에너지 밀도와 무게가 문제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납축 배터리는 황산 전해질에 담근 납과 이산화납 전극으로 구성됩니다. 배터리가 충전되면 납과 이산화납이 황산납으로 전환되는 화학반응이 일어나고 이 과정에서 전자가 방출됩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반응이 역전되어 황산납이 다시 납과 이산화납으로 전환되고 전자가 다시 배터리로 흘러 들어갑니다. 납축 배터리는 제조가 비교적 간..

2차전지에 대하여 궁금했던 점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2차 전지란 무엇인가 시계, 리모컨등에 사용하는 기본 배터리는 1차 전지라고 합니다. 이 배터리는 한 번 사용하면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알카라인 배터리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기본 배터리입니다. 1차 전지와 달리 2차 전지는 반복 충전이 가능합니다. 음극, 양극, 전해질, 분리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음극과 음극 물질 사이의 전해질을 통한 리튬 이온의 전기 흐름을 통해 전기가 생성됩니다. 배터리가 충전될 때 전자는 분리막을 통해 음극에서 양극으로 흐릅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자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흐릅니다. 리튬이온전지는 가장 보편적인 2차 전지 중 하나로 전기자동차에 필수적이며, 친환경적이며 미래 이동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충전식 배터리라고도 하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