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d-music의 등록된 링크

 old-music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50건입니다.

사랑은 눈물의 씨앗,가사,나훈아 [내부링크]

사랑은 눈물의 씨앗 작사 남인국 작곡 김영광 노래 나훈아 발표 1969년 곡해설 나훈아의 본명은 최홍기이다. 부산의 가난한 선원 집에서 태어난 나훈아는 중고등학교 때 야구 선수였다. 서울로 고등학교를..

미워도 다시한 번,가사,남진 [내부링크]

미워도 다시한 번 작사 김진경 작곡 이재현 노래 남진 발표 1967년 회사 곡해설 남진하면 <미워도 다시 한 번>을 빼 놓을 수 없다. 동명 영화로도 제작되어 대한민국을 울린 노래다. 1968년 국도극장에서..

영등포의 밤,가사,오기택 [내부링크]

영등포의 밤 작사 김부해 작곡 김부해 노래 오기택 발표 1965년 곡해설 오기택은 전라남도 해남 출신이다. 60-70년대 선이 굵고 매력적인 저음을 가진 가수로 유명하다. 고등학교 졸업 한 후 고복수가 운영..

배호 결혼각서, 한도 난중일기 [내부링크]

배호 결혼각서 / 한도난중일기 배호(결혼각서)/한도(난중일기) 제조회사:1968. 성음 AL-153 배상태 작곡집 No.1 수록곡 1.결혼각서(영화주제가)(배호) 2.능금빛 순정(계절풍)(영화주제가)(배호) 3.광나..

한국 걸그룹 목록표 [내부링크]

한국 걸그룹 목록표 한국 대중가요 속에 있었던 걸그룹 목록을 정리한 것입니다. 해방 이전 저고리 시스터즈 / 1939년 많은 대중가요속에서 종종 다루어지기는 하지만 걸그룹이란 개념으로는 소개되지..

정예성 앨범 사랑의 커피숍 [내부링크]

정예성 사랑의 커피숍 제목 사랑의 커피숍 / 사랑이란 어떻게 생긴걸까요 / 미야 미야 발매일 1989년 6월 10일 제작사 서라벌레코오드사 앨범유형 정규앨범 앨범번호 SRB-0238 정예성이 1989년..

맨발의 청춘,가사, 최희준 [내부링크]

맨발의 청춘 작사 유호 작곡 이봉조 노래 최희준 발표 1964년 곡해설 최희준의 <맨발의 청춘>은 동명으로 만들어진 영화의 주제곡이기도 하다. 이 곡은 기존의 노래와는 상당히 다른 느낌이었다. 재즈와..

청포도 사랑,가사,도미 [내부링크]

청포도 사랑 작사 이화촌 작곡 나화랑 편곡 나화랑 노래 도미 발표 1956년 회사 킹스타 유형 스플릿 곡해설 <청포도 사랑>은 송민도의 <목숨을 걸어 넣고>와 함께 제작되었다. 1956년, 전쟁의 포염이 아직..

산장의 여인,가사,권혜경 [내부링크]

산장의 여인 작사 반야월 작곡 이재호 노래 권혜경 발표 1957년 곡해설 작사가인 반야월은 마산 출신이다. 어느날 진방남으로 잠시 가수로 활동 할 때 고향인 마산에 내려가 국립마산 결핵요양소(현 국립마산병원..

나 하나의 사랑,가사, 송민도 [내부링크]

나 하나의 사랑 작사 손석우 작곡 손석우 노래 송민도 발표 1955년 곡해설 처음 이 노래를 듣고 깜짝 놀랐다. 분명 발표 연도가 1955년인데 80년대 초반의 느낌이 물씬 풍기기 때문이다. 처음 들을 때는 둘다섯의..

오동동 타령,가사,황정자 [내부링크]

오동동 타령 작사 야인초 작곡 한복남 노래 황정자 발표 1955년 회사 도미도 유형 스플릿 곡해설 분명 신민요 풍인데 잘 들어보면 맘보스타일을 따르고 있다. 한국전쟁이 끝난 후 대중가요는 안정적인 트로..

도라지맘보,가사,심연옥 [내부링크]

도라지 맘보 작사 나화랑 작곡 현동주 편곡 나화랑 노래 심연옥 회사 킹스타레코드 곡해설 맘보는 1930년 쿠바를 중심으로 한 카리브 지역에서 형성된 라틴음악의 한 장르이다. 이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켰..

영너머 고갯길,가사,신세영 [내부링크]

영너머 고갯길 작사 유호 작곡 박시춘 노래 신세영 발표 1952년 곡해설 한국전쟁 당시에 만들어진 이 노래는 님이 그리워 다시 왔지만 전쟁이 끝나지 않아 다시 전쟁터로 나가는 병사의 마음을 노래하고 있다...

반공국민가요집 [내부링크]

[이미지출처 <한국민속박물관>] 반공국민가요집 승공사상계몽회 중앙본부 SIDE 1 1. 방첩 표어의 노래 2. 하나로 뭉치자 3. 멸공의 노래 4. 쌍두의 독수리 깃발아래 SIDE 2 1. 승공의 노래 2. 향토..

영화 병사는 죽어서 말한다 앨범 [내부링크]

영화 병사는 죽어서 말한다 앨범 <병사는 죽어서 말한다>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노래로 1966년에 개봉되었다. 입대하면서 꽃씨를 어머니께 맡긴다. 손일병이 속한 특공대원들은 적진의 ..

어머니의 사랑,가사,김세일 [내부링크]

어머니의 사랑 작사 강일문 작곡 손목인 노래 김세일 발표 1958년 곡해설 당시 어머니의 자식을 향한 사랑 노래는 흔하다. 흔하다고 해서 가치가 적은 것이 아니다. 그런데 왜 아버지의 노래는 없고 모두 어머니의..

전선 야곡,가사,신세영 [내부링크]

전선 야곡 작사 유호 작곡 박시춘 노래 신세영 발표 1951년 10월 회사 오리엔트 곡해설 유호와 박시춘은 전쟁에 관련된 많은 곡을 만들었다. 그 중에서도 전선야곡은 당시 군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 노래..

바로 그날 밤,가사, 신세영 [내부링크]

바로 그날 밤 작사 유호 작곡 박시춘 노래 신세영 발표 1955년 회사 스타레코드사 곡해설 한국전쟁(6.25)를 배경으로 한 노래이다. 1953년 휴전 협정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1955년은 1년 반이 지난 지난 과거형의..

야속한 추풍령,가사,최숙자 [내부링크]

야속한 추풍령 작사 천지엽 작곡 김화영 노래 최숙자 발표 1966년 회사 최숙자 <야속한 추풍령> 가사 1절 오고가는 길이라면 또다시 오련만은  진달래 피는 추풍령 넘든 우리님 나만두고 가지마오..

어디쯤 가고 있을까,가사, 전영 [내부링크]

어디쯤 가고 있을까 작사 이경미 작곡 이현섭 노래 전영 발표 1977년 곡해설 <어디쯤 가고 있을까>는 포크 가수 전영의 데뷔곡이다. 이현섭 작곡 이경미 작사하한 곡으로 둘은 부부다. 1977년..

편지,가사, 배따라기 [내부링크]

편지 작사 이혜민 작곡 이혜민 노래 배따라기(이혜민) 발표 1984년 회사 예음사 가사 바람불면 나는 또 쓸쓸해지고 누군가 그리워지네 조그만 찻집에 앉아 내 마음 호젓해도 사랑한단 말하지 못하고..

창밖엔 낙옆은 아직도 그대론데,가사, 배따라기 [내부링크]

창밖엔 낙옆은 아직도 그대론데 작사 이혜민 작곡 이혜민 노래 배따라기(이혜민 양현경) 발표 1984년 회사 예음사 가사 창밖엔 낙옆은 아직도 그대론데 오실 날 안오시는 내님 손끝에 떨리는 찾잔 따스..

그댄 봄비를 무척 좋아하나요, 가사, 배따라기 [내부링크]

그댄 봄비를 무척 좋아하나요 작사 이혜민 작곡 이혜민 노래 배따라기 발표 1984년 회사 예음사 곡해설 <그댄 봄비를 무척 좋아하나요>는 1984년 예음사에 발매한 배따라기의 두 번째 앨범이다. 여성 보컬 양..

대한민국 요절 가수들과 히트곡 [내부링크]

대한민국 요절 가수들과 히트곡 대중가요사에 있어서 유명한 사람들이지만 꽃을 다 피우지 못하고 일찍 요절한 가수들의 명단과 히트곡입니다. 자료가 방대해서 네이버에서 옮겨 왔습니다. 시간이 되는대로 각..

효녀심청 되오리다,가사,하춘화 [내부링크]

효녀심청 되오리다 작사 오종하 작곡 형석기 노래 하춘화 발표 1962년 회사 가나다레코드 곡해설 1962년 하춘화가 7살 때 독집 앨범을 취입했다. 어린이 가수 최로이며 아직 국민학도 들어가지..

대구역 떠난 완행 열차,가사,하춘화 [내부링크]

대구역 떠난 완행 열차 작사 작곡 고봉산 노래 하춘화 발표 1967년 회사 지구레코드사 곡해설 이 노래는 하춘화가 열두 살에 취입했다고 한다. 지금까지 하춘화의 노래를 거의 들어보지 않았는데 이보다..

불효자는 웁니다 [내부링크]

불효자는 웁니다 작사 김영일 작곡 이재호 노래 진방남 발표 1940년 8월 곡해설 반야월로 유명한 이전 예명은 진방남이었다. 오래가지 않았지만 한 때 가수로 활동했다. 진방남(반야월)은 서울의..

무등산 처녀,가사, 최윤정 [내부링크]

무등산 처녀 작사 박미라 작곡 박시춘 노래 최윤정 발표 1968년 곡해설 무등산은 광주의 명산이다. 예로부터 전남 광주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많았다. 한국 100대 명산에 들어가면 무등산 수박이 유명하다..

무등산아,가사, 이영만 [내부링크]

무등산아 작사 이영만 작곡 이영만 노래 이영만 가사 산길 따라 무등산에 봄은 다시 찾아왔건만 금남로 모퉁이 돌다 헤어진 친구 친구야 어디 있느냐 허공에다 불러 본다 사랑했던 그 이름을 눈 ..

대구역 관련 노래들 [내부링크]

대구역 관련 노래들 그리운 대구역 / 반야월 작사, 손목인 작곡, 유성진 노래 / 1965 님 떠난 대구역 / 강정문 작사·작곡, 시민철 노래, / 1960 대구블루스 / 천지엽 작사, 진성화 작곡, 남호심 노래, / 1962 대..

서울역 밤 11시 [내부링크]

서울역 밤 11시 황국성 울어야 하나 웃어야 하나 너와 나의 맺은 사랑 헤어질 줄 몰랐네 잘 가거라 잘 가거라 목포행 완행열차야 울부짖는 기적 소리 이 가슴을 울려주네 아아아 쓸쓸한 ..

대구역 밤 11시,가사, 오기택 [내부링크]

대구역 밤 11시 작사 미상 작곡 김화영 노래 오기택 발표 1966 곡해설 대구여 밤 11시 차는 서울로 향하는 마지막 열차다. 지금처럼 3시간이면 서울레 도착하는 기차가 아니다. 여기저기 들..

밤깊은 대구역 [내부링크]

밤깊은 대구역 작사 이동근 작곡 백영호 노래 강영철 발표 1966년 곡해설 대구역은 기묘한 곳이다. 분명 종착역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경과역이라고 말하기는 모호한 역이다. 대구는 경부선 중간즈음에 자리..

무정열차,가사,남인수 [내부링크]

무정열차 작사 반야월 작곡이재호 노래 남인수 발표 1957년 가사 밤차는 가자고 소리소리 기적소리 우는데 옷소매 잡고서 그님은 몸부림을 치는구나 정두고 어이가리 애처로운 이별길 낙동강 구비..

KBS 가요무대 애창곡 100선 [내부링크]

KBS 가요무대 애창곡 100선 2002년 가요무대에서 불려진 애창곡 100선을 정리한 것이니다. 이런 목록이 있는지 어제야 알았습니다. 더 검색해보니 2020년에도 다시 설문을 받아 정리했는데 이곳에 올려진 곡은..

번지 없는 주막,가사, 백년설 [내부링크]

번지 없는 주막 작사 추미림 작곡 이재호 노래 백년설 발표 1940년 곡해설 유차영은 <번지 없는 주막>을 해설하면서 제목을 '강요된 근대화, 조선 백성의 시름>으로 잡았다. 일제강점기 시절에..

삼팔선의 봄,가사, 최갑석 [내부링크]

삼팔선의 봄 작사 김석민 작곡 박춘석 노래 최갑석 곡해설 최갑석이 20세 때 불렀다. 최갑석은 1938년 전북 임실에서 최종근과 백옥순 6남매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2년 반의 육이오 전쟁이..

밀양 관련 노래 [내부링크]

밀양 관련 노래 밀양 아리랑 남천강 아가씨 남천강은 밀양강의 다른 이름이며, 뫼봉산은 현대어로 매봉산이다. 가사 굽이치는 남천강 맑은 물 위에 바람 따라 구름 따라 내 청춘이 흘러서 간다 뫼봉산..

오은주 노래모음 [내부링크]

오은주 노래모음 Side A 1. 하얀 사랑의 집 2. 긴머리 소녀 3. 그리운 마음에 4. 사랑의 그림자(김영준) 5. 순정(문영일) 6. 영등포의 밤(오기택) Side B 1. 밀양아가씨 2. 당신이 그리우면 3. ..

연분 이구려, 가사, 오은주 [내부링크]

연분 이구려 작사 정태권 작곡 정태권 노래 오은주 발표 1978년 11월 15일 회사 서라벌레코오드사 형태 컴필레이션 음반(Compilation album) 가사 1.강원도라 산골색시 남해바다 어부총각 어와둥실..

처녀 뱃사공,가사, 황정자 [내부링크]

처녀 뱃사공 작사 윤부길 작곡 한복남 노래 황정자 발표 1964년(1958년) 회사 도미도레코드 곡해설 황정자는 1927년에 태어난 대한민국 민요가수이다. 1959년에 데뷔하여 1969년 암으로 생을 마감했다. 황정자..

촌색시, 가사, 황정자, [내부링크]

촌색시 작사 이철수 작곡 한복남 노래 황정자 발표 1973년 가사 청사초롱 불 밝혀라 불을 밝혀라 두메산골 촌 색시가 연지 찍고 곤지 찍고 당기 당기 가마타고 시집을 가네 어찌나 좋았던지 살짝쿵..

마포종점, 가사, 은방울자매 [내부링크]

마포종점 작사 정두수 작곡 박춘선 노래 은방울자매 발표 1968년 1968년 LP판 <마포종점> 1968년 LP판 <마포종점> 곡해설 마포종점은 일반 기차가 아닌 전차이다. 1907년 처음 전차가 도입되었고 1968년 11월..

이화여대 역대 메이퀸 목록 [내부링크]

이화여대 역대 메이퀸 목록 1대 「스크랜톤」부인(1908년) 2대 최활란(崔㓉蘭)교사(1910년) 3대 김활란(金㓉蘭)학생 (대학부4년·1917년)  4대「처치」선생 (1920년) 5대 「밴프리트」선생(1923년) 6대..

정윤희 [내부링크]

정윤희 정윤희는 대한민국 배우이자 가수였다. 유지인 장미희 정윤희는 당대 여배우 트로이카였다. 왜 내가 슬퍼지나요 / 목마른 소녀 발매일 1977년 12월 22일 제작사 힛트레코드 앨범유형 정규앨범..

김보연 생애와 앨범 [내부링크]

김보연 김보연은 대한민국 가수이자 배우이다. 김보연은  서울에서 태어났다. 1남 5녀중 넷째 딸이다. 안양예고를 다니던 중 교장 선생님의 추천을 받아 배우를 시작했다. 고려 2학년 때 1974년, <어머니와..

그대로 그렇게,가사, 휘버스 [내부링크]

그대로 그렇게 작사 정원찬 작곡 정원찬 노래 휘버스 발표 1978년 가사 내 사랑하는 그대여 정말 가려나 내 가슴 속에 외로움 남겨둔 채로 내 사랑하는 그대여 정말 가려나 내 가슴 속에 서..

가버린 친구에게 바침,가사, 휘버스 [내부링크]

가버린 친구에게 바침 작사 정원찬 작곡 정원찬 노래 휘버스 발표 1979년 회사 서라벌레코오드 휘버스는 네 명으로 친구들이 모여 만든 그룹이다. 이들은 모두 서울 배명고등학교 친구들이다. 수학여행에서 자신..

휘버스 [내부링크]

휘버스 역사와 앨범 휘버스의 역사 휘버스는 네 명으로 친구들이 모여 만든 그룹이다. 이들은 모두 서울 배명고등학교 친구들이다. 수학여행에서 자신들의 실력도 자랑도 할겸 연주하기 위해 급조되었다. 그러다..

홀로 아리랑 ,가사, 한돌 서유석 [내부링크]

홀로 아리랑 작사 한돌 작곡 한돌 노래 서유석 발표 1990년 곡해설 <홀로 아리랑>은 한돌이 작사 작곡한 곡이다. 1990년 서유석이 불러 유명해졌다. <홀로 아리랑>은 전통 아리랑과 닮아 있으니 ..

가을 동화 OST 모음 [내부링크]

가을 동화 OST 모음 <가을 동화>는 2000년 9월 12일부터 2000년 11월 7일까지 KBS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이다. 남매처럼 어린 시절을 보낸 은서와 준서의 비극적 사랑을 다루고 있다. 한류..

비련야곡, 나는울었네, 손인호 [내부링크]

비련야곡, 나는울었네 비련 야곡 나는 울었네 작사 김동일 작곡 박시춘 노래 손인호 발매 1954년 곡해설 <비련야곡> <나는울었네>는 손목인 걸작경음악에 들어가 있는 곡이다. 1958년 발매 되었을 것으로 추청..

그대 생각, 가사, 이정희 [내부링크]

그대 생각 작사 안근식 작곡 안근식 노래 이정희 발표 1979년(앨범은 1980년) 곡 해설 이 노래는 이정희가 TBC 제1회 대학가요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여한 곡이다. 한양대학교 무용과에 다니던 이정희는 전..

이정희 생애와 앨범 [내부링크]

이정희 이정희는 1961년에 태어나 <그대생각>과 <그대여>로 유명한 대한민국 가수이다. 이정희는 1961년 2월 8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1979년 동양방송에서 개최한 대학가요경연대회에서 <그대생각>으로 대상에 입..

부산 갈매기,가사, 문성재 [내부링크]

부산 갈매기 작사 김중순 작곡 김중순 노래 문성재 발표 1982년 회사 곡해설 부산을 대표하는 노래는 단연코 조용필의 <돌아와요 부산항에>이다. 하지만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부산과 관련된 ..

덕성여대 메이퀸 살인사건 [내부링크]

덕성여대 메이퀸 살인사건 이화여대에서는 오래전부터 당대 최고의 여성을 가리는 메이퀸 대회가 있었다. 미스코리아와 같은 맥락이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하단 <이화여대 메이퀸 대회>를 참조 바람) 그해 메..

독도 관련 노래 [내부링크]

독도 관련 노래 독도와 관련된 노래를 정리했습니다. 독도와 직.간접적으로 상관 있는 노래들입니다. 일반 가요와 동요를 따로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다른 곡이 발견되면 추가적으로 수정됩니다. 혹시 독..

독도는 우리 땅, 기존 가사 개사 가사, 정광태 [내부링크]

독도는 우리 땅 작사 박인호(박문영) 작곡 박인호 노래 정광태 발표 1982년 정광태 오리지날 <독도는 우리땅> 곡해설 이 곡이 금지곡이 되었다는 것이 신기하다. 하지만 한일외교가 한창 진행 중이었던 점..

사랑이여, 가사, 유심초 [내부링크]

사랑이여 작사 최용식 작곡 최용식 노래 유심초 발표 1981년 회사 한국음반 곡 해설 은은한 목소리의 유심초의 <사랑이여>이여는 자신을 떠나버린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일편단심 민들레야, 조용필 [내부링크]

일편단심 민들레야 작사 조용필 작곡 이주현 노래 조용필 발표 1981년 회사 지구레코드 곡해설 제목도 가사도 심상치 않다. 누군가에게 보내는 편지는 아닐까? 맞다. 이 노래는 조용필이 열애 중이던 박지숙..

잘 있어요, 가사, 이현 [내부링크]

잘 있어요 작사 김영광 작곡 김영광 노래 이현 발표 1973년 이현 <잘있어요> 곡해설 이수미와 더불어 70년대 초반에 젊은이들의 가슴에 불을 지른 남성이 있었으니 그 가수는 이현이다. 이현은 처음에는 트로..

여고시절, 가사, 이수미 [내부링크]

여고시절 작사 김영광 작곡 김영광 노래 이수미 발표 1972년 여고시절을 부른 이수미에게는 '70년대 디바'라는 별명이 있다. 도대체 어떨길래 그런 별명까지 붙었단 말인가? 노래는 화자가 여..

새벽기차, 가사, 다섯손가락 [내부링크]

새백기차 작사 이두헌 작곡 이두헌 노래 다섯손가락 발표 1987년 회사 신세계음향공업 곡해설 1987년 5월 31일에 발매된 다섯손가락 1집 정규앨범 타이틀곡이다. 80년대 젊은 세대가 갖는 전형적인 특징을..

ITZY(있지) Sorry Not Sorry 동영상 가사 [내부링크]

ITZY(있지) Sorry Not Sorry 동영상 가사 [Verse 1: Yuna, Ryujin] Sorry, not sorry, 안 미안해서 미안해 가만있어도 태가 나는 걸 어째 욕심이 많대 따라 하는 법은 몰라 재미없는 건 ..

한경애 생애와 노래 [내부링크]

한경애의 생애와 노래 한경애 개요 한경애는 1954년에 태어나 <옛 시인의 노래>를 불러 유명해진 대한민국 가수이며 성우이다. 한경애 생애 한경애의 본명은 한소영이다. 1954년 4월 19일 태어났다...

옛시인의노래, 가사, 한경애, 1980년 [내부링크]

옛시인의노래 작사 이경미 작곡 이현섭 노래 한경애 발표 1980년 회사 오아시스레코드 한경애의 이름을 세상에 알린 첫 히트 곡이다. <이현섭 작곡집>의 타이들 곡이었다. 한경애의 독집으로는 세 번째 앨범..

그날, 가사, 김연숙 [내부링크]

그날 작사 이철식 작곡 이철식 노래 김연숙 발표 1989년 회사 1980년대 혜성처럼 나타난 김연숙은 <그날>을 통해 인기를 얻었다. 김연숙은 1977년 KBS 전국노래자랑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1982년 '나..

그대여, 가사, 이정희 [내부링크]

그대여 작사 오동식 작곡 오동식 편곡 이범희 노래 이정희 발표 1980년 이정희 2집 앨번 타이틀 곡이다. 마지막 사랑을 나누는 연인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바람도 차가운 날 저녁' 두 사람은 서로의 사랑을..

섬과 관련된 노래 [내부링크]

섬과 관련된 노래 섬과 관련된 노래를 선별했습니다. 지역이나 연도순으로 구별하지 않고 가나다순으로 했습니다. 눈물의 연평도 / 최숙자 가사 조기를 담뿍 잡아 기폭을 올리고 온다던 그 배는 어이하여..

aespa 멤버 및 노래 [내부링크]

aespa aespa는 SM엔터테인먼트 소속의 다국적 4인조 걸그룹이다. 2020년 11월 17일 데뷔한 신인 걸그룹니다. SM엔터테인먼트의이수만은 미래 세상에 대한 꿈을 보여줄 첫 걸그룹으로 에스파는..

Next Level, 에스파 (aespa), 가사, [내부링크]

Next Level 에스파 (aespa) aespa 에스파 'Next Level' MV 가사 I'm on the next level, yeah I know you heard about it You know I'm about it 'bout it And don't you ever doubt it I'..

세샘트리오 발표곡 [내부링크]

세샘트리오 세샘트리오는 권성희와 뗄래야뗄 수 없다. 하여튼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권성희는 대학에 들어갈 때는 괜찮았지만 갑자기 부동산이 불경기가 시작되어 대출금을 갚아야했다. 아버지는 집..

김상희 생애 노래 모음 [내부링크]

김상희 노래 모음 김상희의 본명은 최순강이다. 194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고려대 법대를 졸업했다. 손석우에게 눈에 띄여 비너스레코드에서 <삼오야 밝은 달>로 데뷔한다. 하지만 가족들이 반대하여 학생 신..

두 글자, 가사, 박건 [내부링크]

두 글자 작사 손석 작곡 허현 노래 박건 발표 1968년(1973년) 가사 사랑 이별 똑같은 두글자 모든 사람이 만났다 헤어지네 너무나 짧았던 그 행복이기에 나는 너를 못잊어 그리워서 이별 두 글자..

뜨거운 안녕, 가사, 쟈니리 [내부링크]

뜨거운 안녕 작사 작곡 노래 쟈니리 발표 1966년 쟈니리 뜨거운 안녕 가사 또 다시 말해주오 사랑하고 있다고 별들이 다정히 손을 잡는 밤 기어이 가신다면 헤어집시다 아프게 마음 새긴 그 말 한..

차중락 생애와 노래 [내부링크]

차중락 차중락(車重樂)은 1942년 3월 2일 태어나 1968년 11월 10일 요절한 대한민국가수이다. 차중락의 생애 차중락(車重樂)은 1942년 3월 2일 경성부에서 차준달과 안소순의 8남 3녀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난다...

물레방아 혼성 듀엣 앨법 [내부링크]

물레방아 혼성 듀엣 앨범 물레방아 역사 혼성 듀엣은인 물레방아는 백영규와 이춘근이 1977년 결성했다 1981년 해체된 혼성 듀엣이다. 두 사람은 인천이 인연이 되어 만났지만 두 번의 앨범을 내고 성격상의 문제..

울산 관련 노래 [내부링크]

울산 관련 노래 울산과 직간접으로 관련된 노래들을 정리한 것이다. 울산은 박정희에 의해 개발되지 않았다면 작은 소도시에 불과했을 것이다. 하지만 박정희는 경상도를 새로운 계발의 전초 기지로 삼았고, 덕..

구룡포 처녀, 이미자, 1968년 [내부링크]

구룡포 처녀 작사 월견초 작곡 이인권 노래 이미자 발표 1968년 <구룡포 처녀>는 이미자가 1968년에 발표한 곡으로 님 떠난 구룡포 항구에서 떠난 님을 그리워하는 노래이다. 이미자 구룡포 처녀 가사 파도치..

구룡포 사랑, 조미미, 1965년 [내부링크]

구룡포 사랑 작사 반야월 작곡 박시춘 노래 조미미 발표 1965년 회사 조미미 구룡포 사랑 가사 동해바다 굽돌이 길 임을 실은 통통선 거울 같은 초록물에 해가 지는데 부산 가신 우리 임 왜 안 오시..

포항은 내 고향, 손인호, 1964 [내부링크]

포항은 내 고향 작사 반야월 작곡 손목인 노래 손인호 발표 1964 회사 신세기레코드사 가사 1.  포항만 푸른 물에 갈매기 노래 흰 돛대 남실남실 님 소식인가 송도라 해수욕장 흰 모래 위에 새빨간 ..

김상국 [내부링크]

김상국 김상국은 1934년 부산에서 태어난 대한민국 가수이다. 2006년 10월 15일 서울 자택에서 사망했다. 생애와 발표곡 김상국은 1934년 부산 범일동에서 태어난다. 육이오 전쟁 때 미군부대..

왕수복, 생애와 히트곡 [내부링크]

왕수복 왕수복은 평양 기생학교 출신 가수이며, 해방 후 북한에 머물며 북한에서 활동했다. 2003년 6월 1일 사망했다. 왕수복(王壽福, 1917~2003)은 1917년 4월 23일 평안남도 강동군 입석..

압록강 뱃노래, 가사, 선우일선, [내부링크]

압록강 뱃노래 작사 작곡 노래 선우일선 발표 1940년 1월 가사 뗏목에 몸을 실은 압록강 물 길 키 잡고 가는 데는 신의주라오 물새와 벗을 삼은 외로운 신세 강녘에 뗏목 대고 밤을 보내오 강가..

선우일선의 생애와 히트곡 [내부링크]

선우일선 선우일선(鮮于一扇)은 일제 강점기에 데뷔해 활동한 가수이다. 해방후 북한에서 교육인으로 활동했다. 1919년 3월 5일에 태어났으며, 1990년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선우일선..

대동강 편지, 가사, 나훈아, 1981년 [내부링크]

대동강 편지 작사 월견초 작곡 임종수 노래 나훈아 발표 1981년 노래해설 <대동강 편지>는 굉장히 독특한 노래다. 일제강점기나 625전쟁 전후로는 북한 지명에 들어간 노래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남인수, 대한민국 [내부링크]

남인수 남인수(南仁樹)는 일제강점기 시절에 경상남도 진주에서 태어나 활동했던 대한민국 가수이다. 1918년에 태어났으며 1936년에 데뷔하여 1962년에 사망했다. 남인수는 1918년 10월 18일 경상..

한국 민중가요의 역사 [내부링크]

한국 민중가요의 역사 이 글은 정경은의 <한국 현대 민중 가요사>(서정시학)을 저의 자의대로 간략하게 정리하고, 추가 증보한 것임을 밝힙니다. 구분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방 전-1950년대 1960년대-1970..

이화자, 화류춘몽의 가수 [내부링크]

이화자(李花子) 이화자는 출생과 생애가 그리 명확하지 않은 일제강점기 시절의 화류계 출신의 가수이다. 이화자는 1916년 즈즘에 태어난 것으로 보인다. 6•25 전쟁이 시작될즘 마약 중독으로 사망했다고 전해진..

삽살개타령, 가사, 이화자, 1939년 [내부링크]

삽살개타령 작가 조명암 작곡 김령(영)파 편곡 손목인 노래 이화자 발표 1939년 형태 SP 이 노래는 1939년 오케레코드에서 발표한 조선악극단 곡들 중의 하나이다. SP로 제작되었으며 앞면에는 ..

장세정, 일제강점기가수 [내부링크]

장세정 일제강점기부터 한국전쟁 즈음까지 왕성하게 활동한 가수이다. 1921년 평양에서 출생하여 2003년 2월 17일 타계했다. 가수 고복수, 이난영, 남인수, 김정구, 박향림 등과 왕성하게 활동했던 가수..

마음의 자물쇠, 장세정, 1939년 [내부링크]

마음의 자물쇠 작사 조명암 작곡 손목인 노래 장세정 발표 회사 오케레코드 형태 SP 조선악극단 음반이며 뒷면에 김정구의 <방랑일기>가 있다. 당시 자물쇠는 '잠을쇠'로 표기되어 있다. 음원이나 가사가..

항구일기, 남인수, 1939년 [내부링크]

항구일기 작사 조명암 작곡 박시춘 노래 남인수 발표 1939년 회사 오케레코드 형태 SP 해설 조선악극단에서 취입한 음반이다. 뒷면에는 이난영의 <연락선 비가>가 있다. 남인수 <항구일기> 가사 1절 등 달린..

피난일기, 현인, 1950년대 [내부링크]

피난일기 작사 천상률 작곡 백영호 노래 현인 발표 1950년대? 이 노래는 인천상륙잔전과 1.4후퇴 중간 즈음에 만들어지고 불렸던 것으로 보인다. '북진통일'이란 표현은 인천상륙작전 이후다. 잠깐 불려지고..

BTS Butter 가사 해석 [내부링크]

BTS Butter 가사 해석 Butter Lyrics ( 버터 가사 ) Smooth like butter Like a criminal undercover Gon’ pop like trouble Breakin’ into your heart like that Cool shade stunner Yeah I owe it all to..

추억의 사십계단, 신세영, 1954년 [내부링크]

추억의 사십계단 작사 손석우 작곡 토미 노래 신세영 발표 1954년 가사 밤 깊은 사십 계단 발걸음을 멈추고 가슴을 조여가며 산 날이 다정스러운 밤낮을 때리네 끝이 없고나 밤 바다 향하는 ..

삼다도 소식, 황금심, 1952년 [내부링크]

삼다도 소식 작사 유호 작곡 박시춘 노래 황금심 발표 1952 회사 스타레코드 6.25전쟁이 일어났던 1951년 1월 21부터 1956년 4월 30일까지 50만 명 장병들이 이곳에서 훈련을 받게 된다. 부..

바로 그 날밤, 신세영, 1955년 [내부링크]

바로 그 날밤 작사 유호 작곡 박시춘 노래 신세영 발표 1955년 회사 스타레코드 가사 흰눈이 휘날리는 바로 그날 밤 그대와 나는 촛불을 밝히면서 전선에 가는 짐을 싸고 있을 적에 멀리서 들..

전선소야곡, 이예성, 1954년 [내부링크]

전선소야곡(戰線小夜曲) 작사 유호(호동아) 작곡 손목인 노래 이예성 발표 1951(? 1954)년 회사 스타레코드사 SP음반으로 만들어 졌으면 전면에는 박담나의 <슈산보이>가 후면에 이예성의 <전선소야곡>이..

신미래 노래 모음 16곡 [내부링크]

신미래 노래 모음 16곡 0:00 앵두나무 처녀 02:07 오빠는 풍각쟁이 04:26 째깍째깍 07:51 체리핑크 맘보 09:58 홍콩 아가씨 12:13 간다고 하지마오 15:32 강남달 19:18 그때 그 사람 22:34 내 ..

일제 강점기 영화관과 극단 [내부링크]

일제 강점기 영화관과 극단 명치좌(明治座) 명치좌는 일제강점기 시절 한양에 있어서 영화관이자 극장이다. 현재 국립극단의 명동예술극장으로 사용된다. [사진출처 위키백과 명치좌] 희락관(喜樂館..

꽃마차, 진방남, 19442년 [내부링크]

꽃마차 작사 반야월 작곡 이재호 노래 진방남(반야월의 다른 이름, 반야월의 본명은 박창오) 발표 1942년 이 노래는 원래 서울을 노래한 곡이 아니라 1939년 하얼빈을 노래한 곡이다. 슬프게도 당시 일본..

홍콩 아가씨, 금사향, 1954년 [내부링크]

홍콩 아가씨 작사 손로원 작곡 이재호 노래 금사향 발표 1954년 회사 도메도레코드 금사향의 본명은 최영필이다. 2018년 5월10일 오전 4시 15분경 향년 89세로 별세했다. 금사향은 1929년 평양..

꿈에 본 내 고향, 가사, 한정무, 1943(1954)년 [내부링크]

꿈에 본 내 고향 작사 박두환 작곡 김기태 노래 한정무 발표 1954년 회사 도미도레코드 <꿈에 본 내 고향>은 일제강점기 말기인 1943년 발표된 노래다. 원래는 문일화에 의해 처음 불려진 곡이다. 사람들..

광주의 소야곡, 박옥희, 1965년 [내부링크]

광주의 소야곡 작사 손로원 작곡 박시춘 노래 박옥희 발표 1965년 회사 지구레코드사 박옥희가 부르는 <광주 부르스> 무등산 밝은 달은 깊어가는데 첫사랑을 속삭이든 그맹서는 날러가고 꿈길만 아롱..

작곡가 황하룡 황길용 [내부링크]

황하룡 황하룡은 대한민국 작곡가이다. 작사가로 소개할 때는 황길용을 사용했다. 2001년 2월 5일  68세로 눈을 감았다. 빈소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병원 작곡가이자 작가인 황하룡은 한국전쟁과 관련된..

홍도 차홍녀의 생애 [내부링크]

홍도 차홍녀의 생애 1918-1940 차홍녀는 몰라도 홍도는 안다. 아니 홍도가 그냥 서해안의 섬인 줄만 알았더 무지한 나 같은 사람도 있으니... 연로한 분들에게 <홍도 우지말라>는 조선과 일본, 그리고 전쟁이라는..

홍도야 우지마라, 김영춘, 1939년 [내부링크]

홍도야 우지마라 작사 이서구(이고범) 작곡 김준영 노래 김영춘 발표 1939년 <홍도야 우지마라>는 1936년 악극 "사랑에 속도 돈에 울고"의 삽입극이다. 원노래는 대사가 들어가 있다. 1958년 <애정..

에레나가 된 순이, 도미도(안다성), 1954년 [내부링크]

에레나가 된 순이 작사손로원 작곡 한복남 노래 도미도(안다성) 발표 1954년 이곡은 전쟁으로 인해 고향을 떠나 부산으로 피난온 순이가 캬바레에서 남자들의 시선을 받으며 속물적 삶을 살아..

부부의 날 노래 [내부링크]

부부의 날 부르면 좋은 노래 가정의 달인 5월 21일은 부부의 날입니다. 5월 가정의 달에서 21일이 부부의 날로 정해진 이유는 둘(2)이 하나(1)되라는 의미에서 생겼다고 합니다. 경남 창원의 권재도 목사에 의해..

백난아 [내부링크]

백난아(1925-1992) 백난아는 대한민국 가수이다. 본명은 오금숙이다. 제주시 망월리에 그를 기념하는 기념비가 세워졌다. 백난아는 1925년 제주시 한림읍에서 출생한다.(어떤 곳은 1927년) 제주에서 태어나기는..

금순의 노래, 황금심, 1962년 [내부링크]

금순의 노래 작사 반야월 작곡 박시춘 노래 황금심 발표 1962년 회사 세기레코드사 <금순의 노래>는 1962년 화학곤 감독의 <굳세어라 금순아>의 주제곡이다. 현이 부른 <굳세어라 금순아>를 본따 맏은 것으..

백치 아다다, 나애심, 1956년 [내부링크]

백치 아다다 작사 김동진 작곡 홍은원 노래 나애심 발표 1956년 회사 가사 1초여름 산들바람 고운 불에 스칠때 검은 머리 큰 비녀에 다홍치마 어여뻐라 꽃가마에 미소 짓는 말 못하는 아다다여..

박인희 세월이가면, 박인희, 1978년 [내부링크]

박인희 세월이가면 작사 박인환 작곡 이진섭 노래 박인희 발표 1978년 회사 지구레코드 박인희 세월이 가면 박인희(朴麟姬)는 대한민국 가수이다. 작사와 작곡, 방송까지 했던 1970년대를 풍미했던 여성 가수..

끝이 없는 길, 가사, 박인희, 1974년 [내부링크]

끝이 없는 길 작사 박건호 작곡 이현섭 편곡 이현섭 노래 박인희 발표 1975년 10월 25일(또는 1976년) 회사 지구레코드 최초의 앨범은 <박인희 고운노래 모음 VOL>2에 등장하며 발표는 1975년 10..

서창(西窓)의 밤눈물, 이난영 [내부링크]

서창(西窓)의 밤눈물 작사 조명암 작곡 박시춘 노래 이난영 발표 1940년 12월 회사 오케레코드 5021-B 가사 서창을 쓸어 덮는 빗발은 웬 일이냐 침침침련 등잔불을 우두머니 바라보며 한 많은 ..

불사조, 가사, 이난영, 1922년 [내부링크]

불사조 작사 김능인 작곡 문호월 노래 이난영 발표 1933년 11월 회사 오케레코드 1587-B 가사 능라 적삼 옷깃을 여미고 여미면서 구슬같은 눈물방울 소매를 적실 때 장부의 철석간장이 녹고 또..

이난영의 노래 목록 [내부링크]

이난영의 노래 목록 이난영이 발표한 노래를 연대순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제목 / 발표년도 / 앨범번호 / 레코드사 / 작사 작곡 시드는 청춘 / 1933년 8월 / 8065-A / 태평레코드 / 태..

봄 아가씨, 가사, 이난영, 1935년 [내부링크]

봄 아가씨 작사 남풍월 작곡 문호월 노래 이난영 발표 1935년 9월 회사 오케레코드 가사 봄 아가씨 웃음에 꽃이피고 봄 아가씨 가슴에 달이지네 버들피리 소리만 삐--리삐----리 봄 아가씨 가슴..

이난영의 생애와 히트곡 [내부링크]

이난영의 생애와 히트곡 (李蘭影, 1916-1965) 이난영은 전라남도 목포 출신의 대한민국 트로트 가수이다.. 대표곡으로는 <목포의 눈물>과 <목포는 항구다>가 있으며, 일제강점기 활동했던 최고..

도돔바 도돈바 [내부링크]

도돔바 도돈바 옛날 노래에 가끔 도돈바 또는 도봄바가 등장한다. 대체로 흥겨운 마도로스 노래에 들어가 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도 찾을 수가 없다. 찾고 또 찾아 드디어 발견했다. 도..

바다의 꿈, 가사, 이난영, 1939년 [내부링크]

바다의 꿈 작사 조명암 작곡 박시춘 노래 이난영 발표 1939년 회사 *改詞 재취입 , 개사:유광주 원곡 1939년 작사:조명암 작곡:박시춘 이 노래를 듣는 순간 깜짝 놀랐다. 이게 어떻게 일제강점기에 나..

목포의 추억 (이난영 1935년) [내부링크]

목포의 추억 작사 문일석 작곡 이봉룡 노래 이난영 발표 1935년(음반으로논 1939년 1월) 회사 오케레코드 가사 고하도 등대불이 깜박이는 선창에서 목놓아 목부림쳐 자즈러질 때  륜선은 칼섬으로 돌아나..

찔레꽃 관련 노래 목록 [내부링크]

찔레꽃 노래 목록 찔레꽃과 관련된 노래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찔레꽃 역시 동백만큼이나 많습니다. 노래는 알면 알수록 신기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곡은 김영일 작사, 김교성 작곡의 찔레꽃일겁니다. 최초의 가..

동백 아가씨, 가사, 이미자, [내부링크]

동백 아가씨 작사 한산도 작곡 백영호 노래 이미자 발표 1964년 즈음 회사 지구레코드사 <동백 아가씨>는 1964년 영화 <동백 아가씨>의 주제곡이며, 이미자를 국내 최고의 가수로 만든 노래이다. 이미자가..

섬마을 선생님, 가사, 이미자, 1966년 [내부링크]

섬마을 선생님 작사 이경재 작곡 박춘석 노래 이미자 발표 1966년 회사 지구레코드 <섬마을 선생님>은 이미자의 초기 앨범인 [섬마을 선생님]에 수록된 곡이다. <동백 아가씨>와 더불어 이미자..

강릉 관련 노래 [내부링크]

강릉 관련 노래 강원도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저는 높은 산과 감자, 옥수수가 떠오르는데 강원도는 산만 있는 것이 아니죠. 동해안을 끼고 있어서 바다가 있습니다. 춘천쪽에 살 때 동해안으로가고 싶으면 태백..

동백꽃 관련 노래 목록 [내부링크]

동백꽃 관련 노래 동백 관련 노래를 찾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물론 동일한 노래를 반복한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정말 많습니다. 아직 가사가 아닌 제목에 '동백' '동백꽃'만 들어간 노래만 골랐는데 말이죠. 동백..

밤 깊은 남포동, 가사, 김두곤, 1967년 [내부링크]

밤 깊은 남포동 작사 작곡 황하룡 노래 김두곤 발표 1967년 김두곤의 <밤 깊은 남포동> 김두곤의 <밤 깊은 남포동> 가사 불꺼진 남포동거리에 찬이슬을 맞으면서 영원히영원히 맹세한 그님아 사랑하지 ..

내가 돌아온 부두, 김두곤, [내부링크]

내가 돌아온 부두 작사 작곡 황하용 노래 김두곤 <내가 돌아온 부두>는 황하용 작곡집에 들어가 있는 곡입니다. 함께 들어 있는 곡입니다. 대부분 인터넷에서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앨범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

야간학생, 가사, 남궁선, 1978년 [내부링크]

야간학생 작사 장욱조 작곡 장욱조 노래 남궁선 발표 1978년 회사 오아시스레코드사 7080 노래를 유난히 좋아하는 저에게도 남궁선은 초면입니다. <들국화 다시 필때>에 두 번째 곡은 <야간학생>입니다. 이..

들국화 다시 필 때, 가사, 남궁선, 1978년 [내부링크]

들국화 다시 필 때 작사 장욱조 작곡 장욱조 노래 남궁선 발표 1978년 9월 1일 회사 오아시스레코오드사 목소리가 참 아련합니다. 고향을 떠나 방황하는 나그네의 마음을 담았습니다. 내용은 약간 우울한..

국화 들국화 관련 노래 목록 [내부링크]

국화 들국화 관련 노래 목록 국화 들국화 상징과 의미 국화는 사회안에서 불의에 대한 저항을 상징합니다. 굳건한 의지로 환경을 극복하는 것과 불의에 저항하는 저항정신을 상징합니다. 남성만으..

연락선 비가, 가사, 이난영, 1939년 [내부링크]

연락선 비가 작사 조명암 작곡 손목인 노래 이난영 발표 1939년 회사 오케레코드 형태 SP 이난영의 <연락선 비가> 가사 이별튼 그날밤에 울리던 달빛 연락선 너머로 이 밤도 비치네 여보 여보 여보..

연락선, 페리, 똑딱선 [내부링크]

[대중가요 단어] 연락선 똑딱선 연락선 연락선(連絡船)은 현재의 승객을 실어 나르는 페리(ferry)호를 말한다. 연락선은 승객과 차량과 화물 등을 싣고 섬들을 오가는 배다. 연락선은 대체로 항..

연락선 처녀, 가사, 최숙자, 1963년 [내부링크]

연락선 처녀, 가사, 최숙자, 1963년 작사 이철수 작곡 한복남 노래 최숙자 발표 1963년 회사 도미도레코드 <연락선 처녀>는 'HLKV 연속방송극주제가 [피양감사] 제10집'에 들어가 있으며 1963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 관련 노래 [내부링크]

5.18 광주 민주화운동 관련 노래 518 광주 민주화 항쟁에 관련된 노래만을 따로 추렸습니다. 광주항쟁 당시의 노래도 있고, 이후에 광주 민주화 운동을 기념하여 만든 노래도 있습니다. 시간대는 되로 정리하..

한국 군가 목록 [내부링크]

한국 군가 목록 해방 후부터 지금까지 불려진 한국 군가 목록입니다. 시대와 육해군 군가는 구분하지 않고 가나다순으로 정리했습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Blue ..

전우여 잘 있거라, 1950년 [내부링크]

전우야 잘 있거라 작사 유호 작곡 박시춘 노래 군인장병 발표 1950년 회사 <전우여 잘 있거라>는 한국전쟁(6.25) 당시 만들어져 군인장병들에의해 불려진 노래다. 전쟁 당시의 상황과 군인들의..

영산포 연가 [내부링크]

영산포 연가 홍진주 가사 영산강에 노을이 지네 님을 닮은 바람이 부네 흐르는 세월 속에 떠나온 내 고향 어이해 잊을 수 있나 말 없는 저 등대가 나를 반기네 다시 한번 불을 밝혀 다오 떠..

영산포 뱃길, 가사, 지화자 [내부링크]

영산포 뱃길 작사 작곡 고봉산 노래 지화자 (월견초 사 / 김성근 곡?) 가사 목포항 찾어가는 영산포 뱃길 목이메인 물소리를 누가 듣느냐 잊자해도 그리운 님 다시 못 올 그 시절은 이 포구에 정..

삼천포 관련 노래 [내부링크]

삼천포 관련 노래 삼천포 관련 노래를 모았습니다. 현재 삼천포는 사천시에 병합되면서 지명으로만 남아 있습니다. 왜 그랬는지... 아 짜증나... 그림 같은 삼천포 / 임부희 다시 찾은 삼천포 / 고봉산 작사..

다시 찾은 삼천포, 가사, 신재일 [내부링크]

다시 찾은 삼천포 작사 작곡 고봉산 노래 신재일 발표 1972? 회사 지구레코드사? 김상진의 <다시 찾은 삼천포>와 멜로디와 가사가 거의 비슷하다. 아마도 작사가와 작곡가가 동일한 사람이 아닌가 싶다. 아직 자..

다시 찾은 삼천포, 가사, 김상진 , 1972년 [내부링크]

다시 찾은 삼천포 작사 고봉산 작곡 고봉산 노래 김상진 발표 1972년 회사 지구레코드사 이 곡은 고봉산 작곡집 <뜬구름>에 들어가 있는 곡이다. 동일한 제목이지만 다른 곡인 신재일의 <다시 찾은 삼천포>도..

삼천포야 잘 있거라, 가사, 신재일, 1968년 [내부링크]

삼천포야 잘 있거라 작사 반야월 작곡 고봉산 노래 신재일 발표 1968년 회사 지구레코드사 <삼천포야 잘 있거라>는 고봉산 작곡집 <울지도 못합니다>에 들어가 있는 곡이다. 삼천포와 관련된 ..

이시우 작곡집 [내부링크]

이시우 작곡집 이시우는 굉장히 낯선 이름인데 <눈물젖은 두만강>의 작곡가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그가 누구인지 잘 알려준다. 본명은 이만두이다. 1913년에 출생하여 1975년 교통사고로 숨을 거둔다. 이시우는 경..

목포의 연가, 가사, 남진, 1967년 [내부링크]

목포의 연가 작사 강사랑 작곡 고봉산 노래 남진 발표 1967년 회사 지구레코드사 고봉산 7집에 들어가 있는 곡이다. 이미자의 <유달산아 말해다오>도 이 앨범에 들어가 있다. 가사 구슬픈 고동소리 남겨 놓..

고봉산작곡 제7집 [내부링크]

고봉산작곡 제7집 SIDE 1 1. 유달산아 말해다오(이미자) 2. 목포의 달밤(이미자) 3. 오동 추야(이미자) 4. 비젖는 나그네(이미자) 5. 첫사랑 편지(문주란) SIDE 2 1. 목포의 연가(남진) 2. 여길가..

목포의 눈물, 가사, 이난영, 1935년 [내부링크]

목포의 눈물 작사 문일석 작곡 손목인 노래 이난영 발표 1935년 회사 오케레코드 이난영의 <목포의 눈물> 가사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며 삼학도 파도 깊이 숨어드는데 부두의 새아씨 아롱젖은 옷자..

만리포 사랑, 가사, 반야월, 1956년 [내부링크]

만리포 사랑 작사 반야월 작곡 김교성 노래 박경원 발표 1956(8)년 해설 <만리포 사랑>은 <이별의 인천항>과 더불어 박경원을 대표하는 노래이다. <이별의 인천항>이 슬픈 곡조를 지녔다면 <만..

비 내리는 남포동, 가사, 백야성, 1959년 [내부링크]

비 내리는 남포동 작사 김용만 작곡 김용만 노래 백야성 발표 1959년 백야성이 부르는 비내리는 남포동 가사 비오는 남포동 거리 밤이나리면 슬픔은 발자욱마다 하나 둘 더하네 두사람의 이별이 한사..

백마야 울지 마라, 가사, 해설 [내부링크]

백마야 울지 마라 작사 강영숙 작곡 전오승 노래 명국환 발표 1962년 회사 오아시스레코드 *발표년도는 제각각이다. 그러나 본인의 기억에 의존하면 54년이다. 아마 발표년대는 54년이지만 앨범에 취입한..

펄 시스터즈 [내부링크]

펄 시스터즈 펄 시스터즈는 여성 듀엣으로 60년대 후반에 데뷔하여 70년대 중반까지 많은 인기를 누렸던 팀이다. 1968년 발표한 <커피 한잔>이 이듬해 69년 MBC 10대 가수 가요제 가수왕상..

홍현걸작품집 1970년 [내부링크]

홍현걸작품집 지구레코드공사 1970 Side A 1.검은 고양이 네로/박혜령 2.사라의 기쁨/튄 폴리오 3.첫사랑/펄시스터즈 4.바닷가이야기/조영남 5.그리운언덕/장미리 6.야래향 Side B 1.닉키 냑키/김희진 2...

마산 관련 노래 [내부링크]

마산 관련 노래 마산과 관련된 노래입니다. 제가 알기로 마산은 역사도 깊고 사연이 많은 곳으로 아는데 <가고파>라는 가곡 외에는 발견할 수가 없습니다. 오늘 찾고 찾다 드디어 한곡 발견했습니다. 하춘화의 <..

이별의 목포항, 가사, 지화자, 1960년 [내부링크]

이별의 목포항 작사 정득채 작곡 김부해 노래 지화자 발표 1960년 회사 신세기레코드 가사 1절 목포 항아 잘 있거라 유달산아 다시 보자 백사장 푸른 물결 위에 추억만이 애달픈데 흰 돛대는 어데 가고 물소..

추억의 목포항, 김연자 [내부링크]

추억의 목포항 작사 작곡 노래  김연자 발표 1985년(1986년) 회사 지구레코드 김연자 4집 앨범에 들어가 있지만 응원은 찾을 수가 없다. 가사 꿈많은 삼학도에 꽃을 피우고 추억을 남긴 그사람 저 물결..

목포항 부르스, 가사, 남수련, 1995년 [내부링크]

목포항 부르스 작사 작곡 노래 남수련 발표 1995년 회사 가사 사랑주고 맺은 정을 마음 주고 나눈 정을 가물가물 멀어지는 저 배야 항구의 인사는 눈물뿐이냐 유달산아 물어보자 삼학도야 말해다오..

천안 관련 노래 [내부링크]

천안 관련 노래 천안시는 꽤나 유명한 도시인데 유명한 것에 비하면 천안 관련 노래가 거의 없습니다. 하루 종일 찾았는데 <천안 섬거리>와 <능수버들>뿐입니다. 혹시 천안 관련 노래 아시는 분 댓글로 알려 주..

일제강점기 작사 작곡 가수 목록 [내부링크]

일제강점기 시절의 작사가 작곡 가수 목록 구한말부터 시작된 일반 대중가요계에 활동했던 작사가와 작곡가, 가수목록입니다. 당시 음악인은 현재처럼 많은 것도 아니었고, 극히 드물었습니다. 특히 작사와 작곡을..

김교성 작곡가 (1904-1961) [내부링크]

김교성 작곡가 (1904-1961) <울고넘는 박달재> 작사 반야월 /작곡 김교성 / 노래 박재홍 일제강점기 가요와 노래를 이야기하면서 김교성을 빠뜨릴 수 없다. 김교성은 1904년 서울에서 태어나 ..

봄노래, 가사, 채규엽, 1931년 [내부링크]

봄노래 작사 서수미례 작곡 김서정 노래 채규엽 발표 1931년 회사 가사 1.오너라 동무야 강산에 다시 때(계절.봄) 돌아 꽃은 피고새우난 이봄을 노래하자 강산에 동무들아 모두 다 몰려라 춤을 ..

라인강, 가사, 이애리수, 1931년 [내부링크]

라인강 작사 미상 작곡 미상 노래 이애리수(李愛利秀) 발표 1931년 회사 콜롬비아레코드사 가사 흐름도 정결타 라인강 물 푸른 물결 부딪히는 저 건너편에 여기저기 방황하는 젊은 두 남녀 그 무엇의 신비를..

서울 마치, 가사, 랑소희, 1929년 [내부링크]

서울 마치 작사 미상 작곡 미상 노래 랑소희 발표 1929년 회사 콜롬비아레코드 노래 제목에 ‘서울’이란 단어가 처음 들어간 노래다. 작사와 작곡이 알려지지 않고 오직 가수와 노래제목만 ..

화류춘몽, 가사, 이화자, 1940년 [내부링크]

화류춘몽(花柳春夢) 작사 조명암 작곡 김해송 노래 이화자 발표 1940년 이화자의 <화류춘몽> <화류 춘몽>은 화류계 여성들의 애달픈 삶을 노래한다. 가사를 보면 꽃다운 나이에 화류계에 들어가 ..

나성에 가면, 가사, 새샘트리오, 1978년 [내부링크]

나성에 가면 작사 작곡 노래 새샘트리오 발표 1978년 <나성에 가면>은 1978년 새샘트리오가 부른 노래이다. 나성은 LA를 말한다.  나성(羅城)은 별다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소리나는 한자를 붙인 것..

무산아리랑 [내부링크]

무산아리랑 아령 아령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로 넘어간다 간다 간다 나는간다 너를 버리고 나 돌아간다

온성아리랑 [내부링크]

온성아리랑 <온성 아리랑>은 함경북도에 내려오는 전통 민요이다. 가사 앞남산 국화는 필락말락하는데 님하고 나하고는 정들락말락한다 아리랑 아리아리랑 아라리로구나 아리랑 고개로 넘어 넘어간다 가사..

황성옛터, 가사, 이애리수, 1928(1932) [내부링크]

황성옛터 작사 왕평 작곡 전수린 노래 이애리수 / 남인수 발표 1928년 <황성옛터>의 원제목은 <황성의 적>이었다. 그런데 어느날 제목이 바뀌었다. 아직 음악사가들도 그 이유를 찾지 못하고 있다. 1928년 이애리..

여주아리랑, 가사, [내부링크]

여주아리랑 가사 아리 아리 아라리요 아리 아리 고개로 넘어간다 팔라당 팔라당 남갑사 댕기 곤때두 안 묻어 사주가 왔네 사주는 받아서 농속에 넣구 은근히 앉아서 근심일세 앞뜰에는 고추를 ..

본조 아리랑, 가사, 일제강점기 [내부링크]

본조 아리랑 작사 미상 작곡 미상 노래 모두 발표 일제강점기 어느 때 아리랑은 찾으면 찾을 수록 많이 나온다. 본조 아리랑이란 제목으로도 비슷하지만 가사가 다르다. 동일한 <본조 아리랑>을 제목에 달았지만..

학도가, 가사, 1910년 [내부링크]

학도가(學徒歌) 작사 최남선? 작곡 오노우메카와 노래 동경 유학생 발표 1910년즈음 이 노래는 방학을 마치고 다시 일본 동경으로 돌아가려는 유학생들이 경성역(서울역)에서 모여 함께 불렀다고 전해진다. 학도가..

광복가, 가사, 1919년 [내부링크]

광복가 작사 미상 작곡 미상 노래 대한제국 국민 발표 1919년 <광복가>는 삼일운동이 일어났단 시기에 만들어진 노래이다. 1919년 2월 8일 동경에서 유학을 하던 유학생 600여명이 모여 2.8독..

충정가, 가사, 1910년 [내부링크]

충정가 작사 불명 작곡 불명 노래 대한제국사람 국민 발표 1910년 충정가는 양양가 또는 초로가 불리는 이 노래는 조선이 일제에 넘어가던 시절 의병으로 활동했던 이들이 불렀던 노래이다. 조선통감부는 1907년..

송 안중근 선생, 가사, 1910년 [내부링크]

송 안중근 선생 작가 향산 작곡 향산 노래 대한제국 국민 발표 1910년 <송 안중근 선생>은 우리 민족의 정신을 담은 노래다. 1909년 10월 26일 아침 9시 30분, 하얼빈역 광장에서 이토 ..

전국 지역별 아리랑 [내부링크]

전국 지역별 아리랑 대한민국 4대 아리랑은 보통 진도 아리랑, 밀양아리랑, 경기아리랑, 정선아리랑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아리랑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아리랑으로 약간 ..

인천의 성냥공장 아가씨, 가사, 백영규 [내부링크]

인천의 성냥공장 아가씨 작사 작곡 노래 백영규 가사 인천에 성냥공장 아가씨는 지금은 어디 살고있나 내품에 안겨 울던그밤 그후론 만날 수 없네 인천에 성냥공장 아가씨는 가슴도 벅찬 내 첫사..

부산항 부두 숫자와 이름 역사 [내부링크]

부산항 제1부두 부산광역시 중구 충장대로 24 (중앙동4가) 60년대 이후 노래에는 3부두가 등장하는데 가끔 제1부두가 등장한다. 일반사람들은 부산항만 알거나.. 좀더 자세히 하는 사람은 남항과..

함경도 사나이, 가사, 손인호, 1950년대 [내부링크]

함경도 사나이 작사 손로원 작곡 나화랑 노래 손인호 노래는 흡사 현인의 <굳세어라 금순아>와 닮아 있다. 전쟁 이후 곡들은 피난민들의 애환을 담은 곡들이 많았다. 대부분의 가수가 북한 사람인 것을 감안하..

4.19 행진곡, 가사, 박재홍, 1960 [내부링크]

4.19 행진곡 작사 강남풍 작곡 김부해 노래 박재홍.안정해 이 노래는 1960년에 발매된 신신가요앨범 NO.1(국토 건설의 노래)에 들어가 있는 곡이다. 미얀마 사태를 보니 우리나라의 민주화가 갑자기 찾아온 것..

한많은 북한항, 가사, 원방현, 1960 [내부링크]

한많은 북한항 작사 작곡 노래 원방현 발표 1960 이 노래는 자료를 아무리 찾아도 없다. 후에 찾게 되면 추가할 예정이다. 가사 휴전선이 가로막힌 저구름 아래 어머님 불러보는 서글픈 심사 그언제나 그..

황금심 노래 모음 [내부링크]

황금심 노래 모음 황금심은 부산시 동래 출신의 한국 가수이다. 1921년 무남 7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출생 직후 경성부 청진동으로 이주해 자랐다. 경성(서울)에 올라가 연관을 운영했다. 여관이 유명한 곳이라..

무정, 가사, 황금심 1960 [내부링크]

무정 황금심 1960 반야월이 작사하고 전수린이 곡을 만들었다. 발표연도가 모호한데 아마도 59년에 노래를 만들어 발표하고 음반취입은 60년에 한 것으로 보인다. 가사는 사랑하자던 님과 헤어지고 슬픔을 안고..

울며헤진 부산항, 가사, 남인수, ?일제강점기 [내부링크]

울며 헤진 부산항 작사 조명암 작곡 박시춘 노래 남인수 발표 회사 오케레코드 가사 울며헤진 부산항을 돌아다보니 연락선 난간머리 흘러온 달빛 이별만은 어렵더라 이별만은 슬프더라 더구나 정들은..

여름 관련 노래 [내부링크]

여름 관련 노래 여름에 관련된 노래를 모았습니다. 꽨 많네요. 이런 저런 이유로 여름은 노래의 주제가 되는가 봅니다. 여름은 대체로 뜨거운 사랑과 한 여름밤의 쾌락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을의 이별..

선술집 뜻 [내부링크]

선술집 뜻 요즘 노래는 거의 없지만 옛 노래를 들어보면 '선술집'이란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언뜻 보면 '술집'이란 의미는 알겠는데 앞에서 붙인 '선'이란 무슨 뜻일까? 낯설다는 뜻일까? 아니면 또 다른 뜻이..

야구 응원가 [내부링크]

한국 야구 응원가 야구의 시작은 대한제국 때부터이다. 야구는 분명 근대의 외국 산물이면서도 유난히 한국 사람들이 좋아 하는 것 같다. 잠깐 농구로 넘어가긴 했으나 다시 야구로 돌아왔다. 특히 부산 사람들의..

연안부두, 가사, 김트리오, 1979년 [내부링크]

연안부두 작사 조운파 작곡 안치행 노래 김트리오 발표 1979년 <연안부두>는 언제부턴가 야구경기 때 인천을 대표하는 응원가가 되었다. 내용은 사랑와 이별을 노래하지만 인천사람들은 인천을 대표하는 노래와..

대구 관련 노래들 [내부링크]

대구 관련 노래들 대구시에 관련된 노래를 모았습니다. 그런데 생각 외로 많아 깜짝 놀랐습니다. 대구에 몇 년 살면서 느낀 점은 대구 사람들은 정말이지 자기들끼리 똘똘 뭉치는 힘이 어마무시합니다. 그리고..

독립, 민주화 관련 노래 [내부링크]

독립과 민주화 관련 노래 민주화 관련 노래를 한 곳에 모았습니다. 일제강점기 시절의 항일 운동과 관련된 독립운동가로부터 4.3, 4.19, 5.18 등 근현대 민주화 관련 노래들을 정리해 봅니다. 각 곡에 대한 내용..

5월 기념일 공휴일 [내부링크]

5월 기념일 공휴일 5월은 대개 가정의 달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있죠. 요즘은 잘 지키지 않지만 15일은 스승의 날입니다. 오늘은 5월 기념일과 공휴일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5월에도 다양한 기..

비(봄비 가을비 겨울비) 와 관련된 노래 모음 [내부링크]

비(봄비 가을비 겨울비) 와 관련된 노래 모음 비와 관련된 노래를 모았습니다. 비는 사랑과 이별과 말할 때 언제나 등장하는 주제이기 때문에 양 자체가 방대합니다. 필요에 따라 계속하여 수정됩니다. 노..

울리는 경부선, 가사, 남인수, 1960년 [내부링크]

울리는 경부선 작사 반야월 작곡 나화랑 노래 남인수 발표 1960년(1958년) 가사 연보라 빛 코스모스 눈물 젖던 플렛트홈 옷소매를 부여잡고 한없이 우는 고운 낭자여 구름 다리 넘어갈 때 기적 소..

농부의 자유천지, 가사, 황국성, 1961년 [내부링크]

농부의 자유천지 작사 작곡 노래 황국성 발표 1961년 가사 서울 가면 무엇 하나 벼슬하면 무엇 하나 오막살이 방 한칸에 석유등 밝히고 산나물 저녁 찬에 마주 앉아서 춘향전을 같이 보다 잠이 ..

집 없는 아이, 가사, 윤일로, 1961년 [내부링크]

집 없는 아이 작사 최치수 작곡 김성근 노래 윤일로 발표 1961년 가사 하늘에서 떨어졌나 땅속에서 솟앗나요 날버리고 가실때는 부모님도 울었으리 나는인제 울지않아 다방에서 다방으로 담배장사..

산동애가, 가사, 지화자, 1961년 [내부링크]

산동애가 작사 정성수 작곡 김부해 노래 지화자 발표 1961년 산동애가 배경 산동애가는 슬픈 사연을 담고 있다. 산동은 전남 구례에 위지한 지라산 자락의 작은 마을이다. 산동은 원래 중국 ..

아메리칸 마도로스, 가사, 고봉산,1961년 [내부링크]

아메리칸 마도로스 작사 작곡 노래 고봉산 발표 1961년 가사 무역선 오고가는 부산항구 제일 부두 죄많은 마도로스 이별이 야속더라 닷줄을 감으며는 기적이 울고 뱃머리 돌리며는 사랑이 운다 아~~..

우리 애인은 올드미스, 가사, 최희준, 1961년 [내부링크]

우리 애인은 올드미스 작사 작곡 노래 최희준 발표 1961년 회사 가사 우리 애인은 올드미스 히스테리가 이만 저만 데이트에 좀 늦게가면 하루종일 말도 안해 what shall I do 우리 애인은 올드미스..

5월 관련 노래 [내부링크]

5월 관련 노래 5월은 아픈 달입니다. 물론 세월호 때문에 4월로 양분된 느낌이 적지 않지만 5월은 한국 근대사에 있어서 아픈 달입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5월을 잔인한 달이라 표현하기도 했죠. 하지만 최근에는..

미야자키 미호 인터뷰 [내부링크]

미야자키 미호 인터뷰 아이돌에대해 거의 관심이 없는 나로는 미야자키 미호라는 이름도 낯설지만 활동 역시 낯설다. 미야자키 미호는 청순한 외모와 달리 독설도 잘 하고 개그도 잘한다는 소문이 나 있다. 199..

아이즈원 걸그룹 공식 해체 [내부링크]

아이즈원(IZ*ONE) 걸그룹 공식 해체 인기 한국 걸그룹 아이즈원이 2년 6개월의 공식 활동을 마무리하고 오늘 해체한다. 아이즈원은 2018년 8월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려듀스 48'을 통해 결성된 팀이다. 한국과..

동백꽃 관련 노래 [내부링크]

동백꽃 관련 노래 한국 가요를 정리하다보니 꽃에 대한 노래가 많네요. 그런데 유독 동백꽃에 대한 노래는 다른 꽃에 비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랑을 꽃이라 표현하지만 어느 꽃을 말하는 노래는 그..

제주도 관련 노래 [내부링크]

제주도 관련 노래 제주에 관련된 노래를 정리했습니다. 제주도는 워낙 유명한 곳이라 많은 노래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명성에 비해 노래가 너무 적어 깜짝 놀랐습니다. 물론 지금 제가 인터넷으로 찾아 몇..

제주도의 푸른 밤, 최성원, 성시경, 아이유, 소유 [내부링크]

제주도의 푸른 밤 태원, 최성원, 성시경, 아이유, 소유 태원이 부르는 <제주도의 푸른밤> <삼다도 소식> 아이유가 부르는 <제주도의 푸른 밤> 성시경이 부르는 <제주도의 푸른밤>

혜은이, 나이, 대표곡 [내부링크]

혜은이 본면 김승주 출생 1956년 8월 19일 신장 158cm 데뷔 당신은 모르실거야(1975년) 남편 김동현 수상 -1980년 서울국제 가요제 은상 -1979년 MBC 10대 가수 가수왕, 최고인기가요상 대표곡 당..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목록 [내부링크]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2007년 아주 특이한 발표를 한다.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이란 ㅈ목으로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곡에서 가장 인기 있거나 작품성이 뛰어난 곡들을 골라 점수를 매겨 100등까지 선..

한국 걸그룹 걸크러쉬 [내부링크]

한국 걸그룹 걸크러쉬 걸크러쉬는 담엔터테인먼트 소속으로 2019년 4월 6일 댄스팀에서 걸그룹으로 정식 승격한 한국 여성 4인조 그룹이다. 멤버 구성 태리 / 본명 / 국      적  / 생년월일 / ..

보고싶은 얼굴, 민해경, 1990년 [내부링크]

보고싶은 얼굴 작사 이주호 작곡 이주호 노래 민해경 1990년대는 참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였다. 앞으로 한국 음악계를 향후 10년 정도 이끌어갈 서태지와 아이들이 90년대 등장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베사메 무초, 현인, 1960년 [내부링크]

베사메 무초 작사 현동주 작곡 번안곡 노래 현인 발표 1960년 회사 우스개 소리지만 베사메무초의 뜻을 알고 정말이지 깜짝 놀랐다. 베사페 무초는 스페인어로 <키스를 더 많이 해주세요>이기 ..

신미래 노래 모음,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트롯전국체전 [내부링크]

신미래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 트롯 전국체전 가수 신미래 데뷔 2014년 신미래는 2014년 가수로 데뷔했지만 알려지지 않은 탓에 행사에도 거의 나가지 못했다. 생계를 위해 물리치료사를 병행하면서 가수의..

비 나리는 삼랑진 박재홍 1954 [내부링크]

비 나리는 삼랑진 작사 반야월 작곡 이재호 노래 박재홍 발표 1954년 회사 서라벌레크드 전쟁 후인 1954년에 발표된 노래지만 가사는 전쟁 중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고향을 떠나 전장으로 나..

향기품은 군사우편, 유춘산, 1954년 [내부링크]

군사우편 작사 박금호 작곡 나화랑 노래 유춘산 발표 1954년 회사 라이온 레코드사 발표 시기가 약간 모호하다. 정확한 기록이 없기 때문이다. 레코드에 취입한 것은 1954년이지만 이 노래는 수년..

백마강, 가사 동영상, 남상규, 1954년 [내부링크]

백마강 작사 손로원 작곡 한복남 노래 남상규 발표 1954년 이 노래는 1954년, 그러니까 육이오 전쟁 직후 발표된 노래다. 허민을 알린 곡인 동시에 백제의 마지막 장면을 노래한 것이다. 백마강은 우리나라 4대 강..

슈샤인 보이, 박단마, 1954(1952)년 [내부링크]

슈샤인 보이 작사 이서구 작곡 손목인 발표 1954(1952)년 노래 박단마 이후 바니걸스 회사 스타레코드 1952년 발매된 음반에 박단마에 의해 음반 취입된 곡이다. 그런데 왜 1954년으로 다들 기록하고 있는..

샌프란시스코, 가사, 장세정, 1953년 [내부링크]

샌프란시스코 작사 손로원 작곡 박시춘 노래 장세정 회사 1970년대 출생한 나에게 이 노래는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1953년에 철저히 이국적인 노래가 국내에서 발매되다니... 그것도 전쟁 직후인 1953년에..

남원의 애수, 김용만, 1953년, 가사 노래 [내부링크]

남원의 애수 작사 김부해 작곡 김화영 노래 김용만 회사 아리랑레코드사 남원의 애수 해설 이 노래는 <춘향전>으로 배경으로 만든 노래다. 1953년 김용만은 고작 18세(만)였다고 한다. 그 어린 나이에 레코드에 취..

병원선 가사, 신세영 1953년 [내부링크]

병원선 신세영 1953년 작사 유호(호동아) 작곡 박시춘 노래 신세영 발표 1953년 회사 오리엔트레코드사 <병원선>은 두 곡이다. 1942년 남인수가 부른 곡이 있고, 다른 하나는 1953년 센세영의 노래다. 특이하게..

물방아 도는 내력, 박재홍, 1953년 [내부링크]

물방아 도는 내력 작사 손로원 작곡 이재호 노래 박재홍 벌표 1953년 회사 도미도레코드사 1953년에 발표된 이 노래는 참으로 기이하다. 1953년 한국전쟁이 막을 내리던 때, 즉 전쟁으로 황폐해질 ..

임영웅 별빛같은 나의 사랑아 [내부링크]

임영웅 별빛같은 나의 사랑아 작사 설운도 작곡 설운도 노래 임영웅 편곡 송기영 젊은 트로트 가수의 대명사 임영웅이 2021년 3월 9일 싱글곡인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를 발표했다. 이곡..

타향살이 고복수 1934년 [내부링크]

타향살이 고복수 1934년 작사 김능인 작곡 손목인 노래 고복수 발표 1934년 회사 콜럼비아레코드사 고복수 타향살이 고복수 <타향살이> 해설 고복수의 <타향살이>의 원제는 <타향>이다. 1931년 일본..

영산포 아가씨, 이미자, 1969 [내부링크]

영산포 아가씨 작사 반야월 작곡 고봉산 노래 이미자 발표 1965/1969 영산포는 현재의 나주시를 말한다. 영산강은 전라남도 담양군 가마골의 용소에서 발원하여 광주시와 나주를 거쳐 목포에서 서해로 흘러 들..

가로수 그늘 아래 서면, 이문세, 1988년 [내부링크]

가로수 그늘 아래 서면 <가로수 그날 아래 서면>은 이문세 5집 앨범에 들어가 있는 이문세의 대표곡이다. 5집 타이틀 곡으로 발표된 이곡은 서정적인 멜로디와 반주로 인해 수많은 곡 중에..

해운대엘레지, 손인호, 1958년 [내부링크]

해운대엘레지 작사 한상도 작곡 배영호 노래 손인호 발표 1958년 곡해설 작곡가 백영호과 처음부터 손인호를 염두에 두고 작곡했다고 한다. 손인호의 독특한 창법과 분위기에 맟져 멜로디와 곡..

항구 관련 노래 [내부링크]

항구 관련 노래 이번 주제는 항구 또는 포구와 관련된 노래를 모았습니다. 진즉에 싶었지만 자료 자체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쉽게 시작을 하지 못했습니다. 오늘은 할 수 있는 만큼만 간략하게 정리해 가나다..

애달픈 밤, 김순초, 1931년 [내부링크]

애달픈 밤 노래 김선초 발표 1931년 12월 (데뷔 작품) 별동자 꽃입술 맑은 그 향기 어여쁜 그대 가진 것은 모두 내게로 굳이 얼굴이 곱다고한들 저래서 고울까 훌륭한 그대 얼굴로야 볼 것 있나..

아가씨여, 김선초, 1935년 [내부링크]

아가씨여 노래 김선초 발표 1935년 회사 콜롬비아레코드 울긋불긋 빛나는 저녁 무지개 고운빗은 이내맘 하도 그리워 알아보는 동안에 빛은 설치고 어둑어둑 하늘만 어둡고 마네 이팔청춘 잘못인 아..

꼴불견, 김선초, 1932년 [내부링크]

꼴불견 작사 채규엽 발매 1932년 노래 김선초 회사 콜롬비아레코드사 <꼴불견>은 김선초의 초기 곡이다. 불과 1932년인데 가사를 보니 골프채가 보인다. 이게 진짜 현대가 생각하는 골프채인지 사뭇 궁금하다...

농촌의 석조, 김선초, 1933년 [내부링크]

농촌의 석조 개요 작사 류파 작곡 류파 노래 김선초 발매 1933년 12월 회사 콜롬비아레코드사 할긋할긋은 곁눈으로 살포시 바라보는 것을 말한다. 또는 눈을 감아도 아련이 떠오르는 잔상같은 것이다. 똑바로..

경남 하동 관련 노래 [내부링크]

경남 하동 관련 노래 하동 군민의 노래 작사 정원용 작곡 김남순 섬진강 맑은 물은 우리의 결백 노량앞 바다물은 충무공 위훈 오곡이 무르익은 기름진 옥토 재건의 일손 맞춰 보무도 당당 (후..

여수 출신 가수 [내부링크]

여수 출신 가수 여수 출신 가수들 목록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도 잘 나타나질 않네요.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 주십시오. 남자가수 김동규 <빈자리> <가슴 속의 사랑> 등 조창규 봄이 추웠으..

뚱딴지 서울 1938 [내부링크]

뚱딴지 서울 1938 작사 고마부 작곡 정진규 노래 유종섭 발매 1938년 9월 회사 콜롬비아레코드사 모던걸 아가씨들 둥근 종아리 데파트 출입에 굵어만 가고 저 모던 보이들의 굵은 팔뚝은 네온..

세기말의 노래, 이경설, 1932년 [내부링크]

세기말의 노래 작사 박영호 작곡 김탄포 노래 이경설 발매 1932년 이경설은 1912년 함경북도 청진 출신이다. 1934년 23세라는 젊은 나이로 요절했다. 광복을 한 해 앞두고 안타깝게 눈을 감았다. 가사 거미줄로 ..

삼천리 강산 에라 좋구나, 신카나리아, 1932년 [내부링크]

삼천리 강산 에라 좋구나 신카나리아, 1932년 작사 전수린 작곡 전수린 노래 신카나리아 발표 1932년 일제강점기에 발표된 곡이다. 원곡은 신카나리아가 20세가 되던 1931년 11월에 시론레코드를 통해 <무궁화 강..

삼천포 아가씨 은방울 자매 1961년 [내부링크]

삼천포 아가씨 은방울 자매 1961년 작사 반야월 작곡 송운선 노래 은방울자매 발표 1961년 가사 1.비내리는 삼천포에 부산배는 떠나간다 어린 나를 울려놓고 떠나가는 내 님이여 이제 가면 오..

블로그 유입 정보와 애드센스 수익 [내부링크]

블로그 유입 정보 작년(2020년) 8월 이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면서 글을 써둔 게 있습니다. 당시 하루 유입이 고작 1-2명이었네요. 지금도 여전히 거기서 거기지만 조금은 나아지고 있습니다. 글 자체가 워낙 오래..

안개낀 장충단공원 배호 1967년 [내부링크]

안개낀 장충단공원 배호 1967년 배호는 1960년대 최고의 가수라는 점에서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는 60년대 후반의 최고의 가수이자 요절 가수이다. <안개낀 장충단 공원>은 <돌아가는 삼각지>와 더불어 배호의..

강원도 관련 노래 [내부링크]

강원도 관련 노래 강원도와 관련된 노래를 선별해 골랐습니다. 사실 강원도를 포괄적으로 정리하기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강원도와 관련된 모든 곡을 이곳에 모두 실을 수는 없지만 가능한 담아 보려 노렸했습..

강원도 아가씨 / 조명섭 [내부링크]

강원도 아가씨 조명섭 저는 조명섭이라고 해서 옛날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5-70년대 사이의 제가 모르는 가수인가 했는데 아니네요. 최근 핫하게 떠오른 가수네요. 데뷔곡이라니 재밌습니다. 묘한 매력이 있는..

군산 추억, 임인건 김목인 [내부링크]

군산추억 임인건, 김목인 가사 매일 같은 시간 집을 나서다 우연히 올려다 본 하늘 더 높은 구름 더 파란 하늘 갑자기 코끝이 찡해 생각난다 군산 하늘이 그대와 함께 행복했었는데 슬픈 내 ..

사이다 노래, 인천에서 시작되어 노래가 되다 [내부링크]

사이다 서영춘 <인천 앞바다에 사이다가 빠졌어도....> 차이코프스키 동생 두리스 위스키 작곡C장조 도로또(?) 4분의 4박자 이거다 저거다 말씀 마시고 산에가야 범을 잡고 들에가야 꿩을 잡고 인천 ..

김부해 작곡집 1975년 [내부링크]

김부해 작곡집 발매년도 1975년 제작사 아세아레코드 김부해는 그의 이름보다 노래가 훨씬 더 유명한 사람이다. 필자도 김부해는 처음들었다. 그러나 그의 작곡 노래를 들으니 낯익은 노래들이..

금강 나그네 이미자 [내부링크]

금강 나그네 작사 작곡 노래 이미자 발표 1960년대 금강은 한반도 금남호남정맥 전라북도 장수군 신무산의 뜬봉샘에서 발원하여 호서 지방을 거쳐 충청남도와 전라북도 경계를 만들며 황해로 흘러가는 강이다. 길..

군산 관련 노래와 사역 [내부링크]

군산 관련 노래 전라북도 군산은 서해안 중앙에 위치하며, 근대화의 상징적인 도시입니다. 일본의 수탈을 위한 항구 도시의 역할을 감당하기도 합니다. 군산에 관련된 노래를 정리해 했습니다. 군산 시민의 노..

루나솔라(LUNARSOLAR) [내부링크]

루나솔라(LUNARSOLAR) 최근 핫한 걸그룹 루나솔라입니다. 멤버는 4명(멤버,이서,태령,지안,유우리)이며, 댄스와 팝 중심의 노래를 부릅니다. 데뷔일 2020년 9월 2일 리더 이서 장르 댄서 소속사 제이플래닛..

라일락이 질때, 이선희, 1996년 [내부링크]

이선희 라일락이 질때 라일락은 봄의 중턱에 피는 보라색의 꽃입니다. 향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꽃이죠. 학명은 Syringa vulgaris입니다. 물푸레나무과에 속합니다. 라일락은 다양한..

비 내린 인천항 부두 배호 1967년 [내부링크]

비 내린 인천항 부두 배호 1967년 작사 이인선 작곡 라음파 노래 배호 발표 1967년 발매사 아세아 레코드 *<비 내리는인천항 부두>는 오기이며 원명은 <비 내린 인천항 부두>이다. 비내린 인청항 부두 가사 보슬비..

눈물의 월미도 이미자 가사 [내부링크]

눈물의 월미도 이미자 /발표년도 미상 물결 위에 조각달이 찰랑대는 월미도 어린 물새 울며불며 밤을 새는 이 부두 반겨주실 임이라서 천 리 길을 왔건만 강화도로 가는 배만 나를 두고 떠나..

인천 관련 노래 [내부링크]

인천 관련 노래 인천과 관련된 노래를 정리한 것입니다. 제목이나 가사 또는 노래 배경이 인천과 관련이 있다면 추가했습니다. 인천을 대변하는 노래는 '연안부두'와 '이별의 인천항'이 될 것 같네요. 노래 제..

이별의 인천항 가사 1957년 [내부링크]

이별의 인천항 작사 세고천 작곡 전오승 가수 박경원 발표 1953년 / 발매 1954년 또는 1955년(발표 년도는 자료마다 상이하다) 이 노래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을 노래한다. 항구 도시의 전형적인 사랑과 이..

여수의 부산항구 손인호 가사 1957년 [내부링크]

여수의 부산 항구 작사 백호白湖 작곡 박춘석 朴椿石 노래 손인호 회사 오아시스 레코드사 여기서 여수는 지명인 전남 여수가 아니라 슬픔을 뜻한다. 여수(旅愁) 여(旅) 군사 나그네 많은 여단 수(愁) 시름 시..

이혜정 쌍고동 부르스 [내부링크]

이혜정 쌍고동 부르스 쌍고동이 울 적마다 행여나 오시려나 옷깃을 여미고서 기다렸답니다 백일홍 꽃 이파리 활짝 펴도 안 오는 정든 님아 아 ~ ~ 쌍고동 부르스 쌍고동이 울고 가는 밤마다 ..

포항 관련 노래 [내부링크]

포항 관련 노래 포항은 지리적으로 외진 곳이긴 하지만 포스크가 들어서고 포항공대가 생기면서 취업과 학업에 있어서 우세한 곳입니다. 또한 대중 가요에 있어서 묘하게 포항을 주제로 또는 관계되는 많은 노래..

이별의 부산 정거장, 가사 배경 [내부링크]

이별의 부산 정거장 <이별의 부산 정거장>은 한국 전쟁 이듬해인 1954년 부산으로 피난온 피난민이 전쟁이 끝나고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면서 정들었던 부산 아가씨와 이별하는 슬픔을 노래한 곡이다. 발표일 195..

음반(앨범) 변천사 [내부링크]

음반(앨범) 변천사 SP(Standard Play) SP 음반은 1분간 78회전의 빠르기를 지녔고 재질은 경질고무로 되어 있다. 지름은 10인치 정도의 손바닥만 한 크기다. 12인치도 있지만 대부분 10인치..

님 없는 목포항 방운아 노래 [내부링크]

님 없는 목포항 호심(박대림) 작사 이병주 작고 /방운아 노래 / 이 곡은 방운아 데뷔곡이다. 가수 방운아는 본명이 방창만으로 1931년 2월 20일 경북 경산시에터 태어났다. <님 없는 목포항>으로 데뷔했고, <두 남..

여수 관련 노래 [내부링크]

여수 관련 노래 여수에 대한 이해 최근에 들어서야 여수는 낭만의 도시로 알려져 있지만 불과 30년 전만해도 여수는 금기의 도시였다. 여순반란 사건으로 인해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다. 이러한 부정적 이미지는..

추억의 사십(40)계단 신세경 [내부링크]

추억의 사십(40)계단 작사 손석우 작곡 토미 노래 신세경 이 노래는 <경상도 아가씨>와 더불어 부산 동광동에 위치한 사십 계단을 테마로 삼은 피난 가요이다. 1절 밤 깊은 사십 계단 발걸음을 멈추고 가..

하춘화 생애와 히트곡 [내부링크]

하춘화 생애와 히트곡 하춘화는 대한민국 트로트 가수이다. 전라남도 영암군 출신이며 현재 서울 거주중이다. 이름 하춘화 출생 1955년 6월 28일 출생지 전라남도 영암군 배우자 이인순(1995-) 정운창(..

굳세어라 금순아 가사 배경 [내부링크]

굳세어라 금순아 가사 배경 <굳세어라 금순아>는 실향의 아픔을 담은 노래로 1953년 현인이 노래하여 유명해진 노래이다. 14후퇴 내용을 담고 있는 흥남부두에서 헤어진 금순이와 통일되면 다시 만나자는 내용이다..

경상도 아가씨 가사 배경 [내부링크]

경상도 아가씨 가사 배경 <경상도 아가씨>는 <단장의 미아리 고개> <굳세어라 금순아>와 더불어 전쟁 후 전쟁 관련 트로트 가요의 3대 가요 중의 하나이다.  노래는 이북에서 부산으로 피난 혼 남성이 경상도..

단장의 미아리 고개 가사와 배경 [내부링크]

단장의 미아리 고개 가사와 배경 작사 반야월 작곡 이재호 노래 이해연 발표 1956(7)년/이해연 1956년, 어떤 곳에서는 1957년으로 기록되어 있다. 회사 오아시스 레코드사 가사 미아리 눈물고개 임이 넘던 이..

조미미 앨범 및 발표곡 [내부링크]

조미미 앨범 및 발표곡 지금까지 많은 분의 발표곡과 앨범을 정리했지만 조미미 처럼 많은 곡을 발표한 분은 처음 인 것 같습니다. 2012년 65세라는 젊은 나이에 운명을 다하셨지만 그..

무교동 연인들 조미미 조현미 [내부링크]

무교동 연인들 조미미 조현미 무교동은 서울의 무교동이다. 당시 주현미나 조미미에 등장하는 무교동은 일제강점기 시절부터 번화가였던 명동과 무교동, 북창동 일대에서 대형주점이나 무도장에서 불려졌던 엔카였..

서주연 앨범 [내부링크]

서주연 앨범 1.가신 님(서주연) 2.이별의 목포항(서주연) 3.삼학도 갈매기(서주연) 4.이별의 역전길(안다성) 5.그리운 모정(안다성) 6.찾아온 내고향(한수련) 1.빗속에 남산길(이현구) 2.울고싶은 내마음..

잊을 수 없는 목포항, 박재홍 [내부링크]

박재홍 <잊을 수 없는 목포항> 1962년 발매 박재홍의 <잊을 수 없는 목포항>은 서울에 사는 남자가 목포에 내려와 여인을 만나기로 약속하고 목포에서 만나고 연락선을 타고 떠나는 여인을 보내며 아파하는 마음을..

조미미 가수 생애와 히트곡 [내부링크]

조미미 가수 생애와 히트곡 조미미는 대한민국 가수이다. 1965년 데뷔하여 2012년 사망할 때까지 왕성하게 활동했다. 조미미의 생애 조미미는 1947년 전라남도 영광군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조미자이다. 후에 가..

목포 연락선 조미미(1972년) [내부링크]

목포 연락선 조미미(1972년) 조미미의 <목포 연락선>은 1974년 발표한 조미미 정규 앨범 <진부련 아가씨-생각나는사람>에 들어가 있는 곡이다. 곡은 1972년에 만들어 졌다. 조미미는 목포 출신 가수이다. 그녀..

목포항 조용필(1982년) [내부링크]

목포항 노래명 목포항 작사 김갑춘 작곡 김박춘 노래 조용필 발표연대 미발표곡 70년대 음반 녹음 조용필의 <목포항>은 70년대 중반에 취입했던 곡중 하나이다. 가장 힘들었던 시절에 불려진 이 노래들은 1980년..

배따라기(음악 그룹) 앨범 발표곡 [내부링크]

배따라기(음악 그룹) 배따라기는 1981년부터 1990년까지 활동한 대한민국 남성과 혼성 음악 그룹이다. 초기에 이혜민 노근식이 참여했지만 후에 이혜민 양현경으로 바뀐다. 대부분 작곡은 이혜민이 했다. 장르 ..

제1회 MBC FM 강변축제 [내부링크]

제1회 MBC FM 강변축제 MBC 강변가요제는 대학가요제와 쌍벽을 이루었던 가요제로 제1회는 청평유원지에서 열렸다. 강변가요제는 1979년에서 2001년까지 이어진 일반인들의 가수 등극문이었다. 강변가요제..

배따라기 비와 찻잔사이 [내부링크]

배따라기 비와 찻잔사이 <비와 찻잔사이>는 배따라기 1집 타이틀곡이다. 배따라기는 이혜민과 노근식이 팀을 이뤄 만들어진 남성 팀이다. 처음 이혜민과 노근식이 1981년 연포해변의 제1회 연포가요제에서 '첫사..

조용필 허공 가사 사연 [내부링크]

조용필 허공 가사 사연 조용필의 <허공>은 8집 앨범에 들어가 있으며 타이틀곡이다. 작사 정욱 작곡 정풍송.조용필 발표년도 1985년 조용필이 이 곡을 발표한 1985년은 35세였다. 정욱과 정풍송은 동일인물이..

BTS(방탄소년단) 앨범 목록 [내부링크]

BTS(방탄소년단) 앨범 목록 국내에서도 잘 알아주지 않았던 방탄소년단이 글로벌 아이돌 그룹이 되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출시된 앨범을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오늘은 세월호 침몰 7년이 되..

조용필의 돌아와요 부산항에 가사 사연 [내부링크]

조용필의 돌아와요 부산항에 부산하면 생각나면 노래가 있다. 조용필의 <돌아요 부산항에>이다. 부산 관련 노래는 그 어떤 도시나 지명보다 많다. 그럼에도 여전히 부산하면 조용필이고, 조용필하면 <돌아요 부..

브레이브걸스 운전만해 동영상 가사 [내부링크]

브레이브걸스 운전만해 동영상 가사 Brave Girls(브레이브걸스) _ We Ride(운전만해) 롤린과 더불어 브레이브걸스의 운전만해도 같이 역주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브레이브걸스 유정이 드디어 오리온 꼬북좌 광..

브레이브걸스 유정 꼬북좌 광고 [내부링크]

브레이브걸스 유정 꼬북좌 광고 브레이브걸스 유정이 오리온 꼬북좌 광고에 출연하게 되었다. 이전부터 꼬북좌로 통했던 유정은 역주행 신화를 써내려가며 드디어 자신의 별명인 꼬북좌가 나오는 오리온 꼬북좌..

김추자 노래모음 대표곡 [내부링크]

김추자 노래모음 대표곡 60년대 말에 혜성처럼 등장해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갔던 김추자입니다. 지금 봐도 깜짝 놀랄만한 노래와 가사, 그리고 옷차림. 당시 공연을 본 사람들은 어떠했을지.... 노래 하나는 정말..

김수철 노래 모음 [내부링크]

김수철 노래 모음 김수철은 1957년 서울에 태어난 줄곧 서울에서만 살고 활동했다. 대학때부터 퀘스천이란 밴드 멤버로 활동하며 음악성을 키웠다. 1980년대 반짝 조용필을 앞선 두 가수 중 한 명이다. 다른 한..

MBC 강변가요제 역대 가수와 수상곡 [내부링크]

MBC 강변가요제 역대 가수와 수상곡 대회명 MBC 강변가요제 기간 1979년-2001년 MBC 강변가요제는 1979년 시작하여 2001년까지 이어진 가요대회이다. 1980년 전두환 쿠테타가 있었던 해에 열리..

통영 충무 관련 노래 [내부링크]

통영 충무 관련 노래 현재 통영은 이전에 충무였다. 충무공 이순신과 관련된 지명이며, 통영 역시 이순신이 통제사로 있던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충무였던 시절 충무시는 개명을 앞두고 충무와 통영을..

나훈아(羅勳兒) 생애 앨범 가족사 [내부링크]

나훈아(羅勳兒) 생애 앨범 가족사 나훈아의 본명은 최홍기이며 가장 유명한 대한민국 트토트 가수 중의 한 명이다. 1. 나훈아 개요 본명 최홍기(崔弘基) 출생년도 1950년 2월 11일 -일각에서는 1947년로 기록한다..

나훈아 1집 [내부링크]

나훈아 1집 나훈아 앨범은 전체적으로 모호하고 정규와 정식의 차이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에서는 <사랑은 눈물의 씨앗>이 2집으로 되어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1집으로 소개된 것도 있습니다. 발매일 19..

양희은 <하얀 목련> 배경 [내부링크]

양희은 <하얀 목련> 배경 양희은 작사 김희갑 작곡 발표 1983년 LP 양희은의 하얀목련 배경에는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가 담겨 있다. 1982년의 봄, 30대 초반이었던 양희은은 3개월 시한부 난소암..

봄비 관련 노래 [내부링크]

봄비 관련 노래 어제부터 봄 비가 내립니다. 올해는 봄비가 자주 내립니다. 봄비가 내리면 듣고 싶은 노래가 있죠. 봄비는 역시 봄비와 관련된 노래입니다.  오늘은 봄비와 관련된 노래를 정리해 봤습니다. 봄..

한국 트로트 가수와 노래 시대별 히트곡 [내부링크]

한국 트로트 가수와 노래 시대별 히트곡 이 글은 한국 트로트의 간략한 역사와 가수, 시대별 히트곡을 정리한 곳입니다. 자료가 방대하기 때문에 단 번에 정리하지 못하고 보충 자료가 모아지면 계속하여 수정됨..

주현미 앨범(album) 발표곡 모음 [내부링크]

주현미 앨범(album) 발표곡 모음 주현미 앨범 또는 발표곡을 발표 연대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곡이 방대하고 곡이 많아 개략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주현미의 간략한 생애와 가정사는 아래의 글을 참조 바랍니다. 로..

트로트 인기순위 2021년 1-3월 [내부링크]

트로트 인기순위 2021년 1-3월 2021년 1-3월까지의 트로트 인기 순위입니다. 여러 사이트를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저의 자의적인 통계 수치입니다.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조사하면 2021년 트롯은 '임영..

주현미 생애와 앨범 [내부링크]

주현미 주현미는 약사출신의 대한민국 트로트 가수이다. 아버지는 중국 관동성 출신인 주금부이며, 어머니는 한국인 정옥선이다. 4남매 중 장녀이다. <비 내리는 영동교>로 데뷔하여 8-90년대..

심수봉 노래 모음 생애와 대표곡 [내부링크]

심수봉(沈守峰) 1. 심수봉의 개요 심수봉은 대한민국 여성가가수이다. 본명은 심민경(沈玟卿)이다. 충남 서산 출신이며, 1998년 MBC 대학 가요제에 출전하여 입상하지 못했지만 그 누구마다 많은 사랑을 받은 가..

MBC 대학가요제 대상 가수와 노래 [내부링크]

MBC 대학가요제 대상 가수와 노래 MBC 대학가요제는 MBC 문화방송이 주최한 대학생 대상의 가요제이다. 명랑한 대학 풍토조성과 건전가요 발굴을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1977년을 시작으로 2012년까지 되..

건아들 노래 모음 앨범 목록 [내부링크]

건아들 노래 모음 건아들 1집 발매일 1983년 11월 10일 발매사 아세아 (ALS-1029) 1. 시장에 가면(건전가요) Side A 1. 꿈꾸는 아이들 /작사 신윤식 / 작곡 신윤식 2. 별아 / 작사 이영복 ..

1970년대 가요 노래 모음 [내부링크]

1970년대 노래 모음 1970년대 노래만을 리스트로 정리했습니다. 1970년대 가수와 연대별 노래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은 히트곡이 아니어도 70년대 발표된 모든 노래를 가능한 연..

김정구(1916-1998년) [내부링크]

김정구 김정구는 1916년에 태어나 1936년 가수로 데뷔한다. <항구의 선술집>을 부르면서 유명해 지지만 김정구라는 이름을 온 국민들에게 알린 노래는 <눈물 젖은 두만강>이다. 국민가수로 활동하다 1998년 미국으..

항구의 선술집 [내부링크]

항구의 선술집 <항구의 선술집>은 조선악극단에 들어가 있는 곡으로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떠도는 사나이의 마음을 담아내고 있다. 노래 김정구 작사 박영호 작곡 박시춘 편곡 박시춘 발매사 오케레코드..

대중가요 마도로스 노래 [내부링크]

대중가요 마도로스 노래 오랜 전 노래를 듣아보면 유심히 많은 단어 중의 하나가 마도로스입니다. 정확한 의미는 몰라도 배 선원 등과 관련이 있어보입니다. 마도로스는 외항선 선원을 뜻하는 네덜란드어(matroo..

서울 관련 노래 [내부링크]

서울 관련 노래 서울은 말로 다할 수 없는 상징적이고 사연이 많은 곳입니다. 여기서는 가능한 시대별로 서울 관련 가요를 정리했습니다. 가수나 발표연대가 확실치 않으면 공란으로 두었습니다. 현재까지 물론..

대전 관련 노래 [내부링크]

대전 관련 노래 대전은 그래도 광역시인데 대전 관련 노래가 정말 없네요..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아직 찾지 못해서 그렇기도 하겠지만... 그래도 보통 인터넷으로 검색을하면 기사 등을 통해 소개하는 곳이 적..

최신 인기가요 3월 29일 [내부링크]

최신 인기가요 3월 29일 2021년 3월 29일 자 최신 인가요 20위까지 순위입니다. 갓 아이유가 맞는가 봅니다. 앨범을 내놓자마자 모든 권위를 석권하고 있습니다. 놀라운건 브레이브걸스의 곡들이 떨어지지 않고..

아이유 라일락 [내부링크]

아이유 라일락 아이유가 25일 오후 6시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정규 5집 앨범인 '라일락(LILAC)를 발매했습니다. 2017년 4집인 '팔레트'를 내놓은이후 4년 만입니다. 이번 앨범은 20대..

2021 벚꽃 개화시기 벚꽃 노래 [내부링크]

2021 벚꽃 개화시기 올해(2021년)는 작년보다 기온이 높아 벚꽃 개화시기가 며칠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제주도는 만개하였고, 목포와 광주 등 전남 남부 지방은 벚꽃이 피어나고..

송가인 앨범 [내부링크]

송가인 앨범 송가인의 앨범입니다. 최신순으로 정리했습니다. 주기적으로 수정합니다. 몽(夢) 아티스트 송가인 앨범 종류 정규 발매일 2020.12.26 장르 성인가요 스타일 트로트 기획사 포켓돌 스튜디오 유통사 카..

나훈아 앨범 모음 시리즈 [내부링크]

나훈아 앨범 시리즈 나훈아 본명은 최홍기 1950년 2월 11일 출생 - 생존 나훈아의 앨범을 정리한 곳입니다. 워낙 자료가 많다보니 시간이 걸립니다. 자료가 충분치 않아 정리된 것만 올립니다. 혹시 발매..

1920년대 가요 및 가수 [내부링크]

1920년대 가요 및 가수 1920년대 가요 및 가수를 정리한 것입니다. 당시 시대상황이 정확한 기록을 남기지 않아 출시연도가 불투명합니다. 참조만하시기 바랍니다. 사의 찬미 / 윤심덕 / 1925 뻐꾹새 / 신..

서태지와 아이들 [내부링크]

서태지와 아이들 서태지와 아이들은 한국 음악 역사상 가장 큰 전화를 가져온 보이그룹이다. 1992년 활동을 시작하여 1996년이란 짧은 기간 동안 활동했지만 이들의 무게감은 그 이전도 그 이후도 앞설수 없을만..

목포 관련 노래 [내부링크]

목포 관련 노래 목포와 관련된 노래들입니다. 순서는 가나다 순이며, 노래명/가수/발표년도 순입니다. 자료가 없는 노래는 년도를 적지 않았으면 논란이 있거나 모호하면 뒤에 ?를 넣었습니다. '목포는 항구다'..

봄 관련 노래 모음 [내부링크]

봄 관련 노래 봄과 관련된 노래를 모았습니다. 가나다순으로 정리했습니다. 특별한 노래는 따고 구분해 정리했습니다. 봄은 대체로 사랑의 계절로 인식되며, 그것을 상징화 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노래..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 [내부링크]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 4인조 여성 걸그룹이다. 역주행의 신화를 써내려간 최근 가장 핫한 여성 걸그룹이다. 군인들에게 인기가 많아 군통령이란 별명도 가지고 있다. 브레이브걸스는2011년 4월 8일 4인조..

살다보면 -차지연, 송가인이 부르다. [내부링크]

송가인이 부른 살다보면 유희열 없는 스케치북에 출연한 송가인이 차지연의 살다보면을 불렀습니다. 장르가 이렇게 다른데 전혀 다른 음색인데도 명품 소리가 나옵니다. 살다보면 -차지연 혼자라 슬퍼하진 않..

송가인 꿈, 신곡 발표 [내부링크]

송가인 신곡 <꿈> 송가인 신곡 <꿈>입니다. 말이 필요 없는 대단한 가수입니다. 내용도, 가창력도 어는 것 하나 버릴 것이 없네요. 그런데 작사 작곡을 보니 진짜 재밌네요.. 트롯 가수가.. 모든 곡을 소화해네요...

부산 관련 노래와 대중가요 [내부링크]

부산 관련 노래 오늘은 부산 관련 노래로 정리해 봤습니다. 부산의 역사를 여기사 다 이야기할 수도, 할 필요도 없지만 기본적으로 부산은 지금의 부산과는 개념이 약간 다릅니다. 부산은 조선시대까지 부산진..

12월 관련 노래 [내부링크]

12월 관련 노래 오늘이 벌써 2020년 12월 15일입니다. 오늘이란 표현 참 어색합니다. 이 글도 시간이 지나면 과거가 되겠죠. 그때 내가 이런 글을 적었구나 싶을 겁니다. 하여튼 오늘은 12월과 직접 관련이 있는..

광주와 관련된 노래들 [내부링크]

광주와 관련된 노래들 광주광역시는 1980년 5월 18일 민주화항쟁으로 유명하죠. 그 전에는 광주가 그리 유명하지 않았지만 민주화 항쟁 이후 광주는 곧 5.18이라 불릴 정도가 되었습니다. ..

한국전쟁(625) 관련 노래 모음 [내부링크]

전쟁 관련 노래 모음 한국전쟁은 참으로 많은 아픔과 고통을 안겼습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한 번 치러야할 싸움이었습니다. 남과 북은 미국과 소련이라는 이데올로기 집단에 의해 찢겨지는 상흔입니다. 아무런 힘..

작곡가 권태호(1903-1972) [내부링크]

권태호(權泰浩) 출생 1903년 9월 16일 사망 1972년 2월 29일 권태호는 일제강점기 시절 작곡가이며, 해방후 활동하다 1972년 눈을 감았다. 주요 작곡 봄나들이, (눈,꽃,새), 대한아기행진곡 생애..

눈 관련 노래 [내부링크]

눈 관련 노래 겨울 노래 중에서도 눈이 들어가지 않으면 왠지 서운하죠. 겨울 노래 중에서 눈과 관련된 노래를 선별했습니다. 그런데 눈이 겨울에만 내리는 것은 아닌가 봅니다. 계절에 상관 없이 눈과 관련된 노..

가을 관련 노래 [내부링크]

가을 관련 노래 모음 가을 관련 노래를 가나다순으로 정리했습니다. 년도가 정확하거나 알고 있는 노래는 노래 뒤에 적었습니다. 가을 노래 14곡 (00:00): 01. 가을이 오면- 이문세 (03:38):02. 여수- 박인..

비 관련 노래, 시대별로 정리한 비 관련 노래 [내부링크]

시대별로 정리한 비 관련 노래 비가 내리는 날에 듣기 좋은 비와 관련된 노래를 모았습니다. 순서는 가수/제목/년도 순입니다. 하지만 년도를 정확히 모르거나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노래는 상단에 가나다..

겨울 노래 모음 [내부링크]

겨울 노래 모음 겨울과 관련된 노래를 가나다순으로 정리했습니다. 제목, 가수, 그리고 년도입니다. 년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곳은 넣지 않았습니다. 정리하고 나니 동일한 제목이 정말 많네요. 어느덧 202..

영일만 친구(1979) 가사, 노래, 리메이크 [내부링크]

영일만 친구(1979) 영일만 친구는 최백호가 1979년 발표한 곡이다. 1994년 12월 3일 영일만 들머리(호미곶)에 영일만 친구 노래비가 세워졌다. 최백호의 양산 친구인 홍수진 씨의 고향인 양산시..

남상규 고향의 강 1970 [내부링크]

고향의 강 1970 손석우 원이부 남상규 1970년대는 유난히 고향에 대한 노래가 많다. 나훈아의 <머나면 고향>(1971), <고향역>(1972), 배호의 <두메산골> 등이 유명하다. 본격적인 근대화가 시작되면서 수많은 농촌..

빈대떡 신사(1943년) [내부링크]

빈대떡 신사(1943년) 한복남 노래 가사 양복 입은 신사가 요릿집 문 밖에서 매를 맞는데 왜 맞을까 왜 맞을까 원인은 한 가지 돈이 없어 들어갈 땐 폼을 내며 들어가더니 나올적엔 돈이 ..

나훈아 테스형 [내부링크]

나훈아 테스형 가사 어쩌다가 한바탕 턱 빠지게 웃는다 그리고는 아픔을 그 웃음에 묻는다 그저 와준 오늘이 고맙기는 하여도 죽어도 오고 마는 또 내일이 두렵다 아 테스형 세상이 왜 이래..

이용의 잊혀진 계절, 김범수 리메이크 [내부링크]

김범수 잊혀진 계절 이용의 잊혀진 계절이 워낙 유명한 탓일까요? 많은 가수들이 이용의 잊혀진 계절을 리메이크하여 불렀습니다. 가장 유명한 가수가 서영은일 겁니다. 그런데 김범수도 잊..

이용의 잊혀진 계절 [내부링크]

이용의 잊혀진 계절 박건호 작사, 이범희 작곡, 이용 노래 벌써 시월의 마지막 날이 다가옵니다. 2020년 10월 31일은 토요일입니다. 1991년 10월 마지막 날이 기억이 납니다. 부산에 있다 형이..

조용필 노래 모음 [내부링크]

조용필 노래 모음 조용필의 노래를 발매 연대별로 정리했습니다. 출신 연도가 정확하지 않거나 모르는 곡은 제목만 열거했습니다. 글은 필요에 따라 수정됩니다. 비공식 데뷔 앨범 조용필은 정식 데뷔를 하기전부..

종로행진곡(1930) [내부링크]

종로행진곡(1930) 작사 미사, 세이하치, 복혜숙 가사 붉은 등불 파란 등불 사월 파일 밤에 거리거리 흩어진 사랑의 붉은 등 등불 타는 등불 좀이나 좋으랴냐 마음대로 주정해라 고운 님 만나면..

새야 새야 파랑새야 [내부링크]

새야 새야 파랑새야 <새야 새야 파랑새야>는 우리나라 전래민요입니다. 그러나 언제 어떻게 해서 만들어졌는지는 확실치가 않습니다. 가장 유력한 설로는 1894년에 있었던 동학 농민 운동 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단장의 미아리고개(1956년) [내부링크]

단장의 미아리고개 반야월 작사, 이재호 작곡, 이해연 노래 단장의 미아리고개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노래입니다. 미스트롯에서 대상을 받은 송가인이 부르면서 더욱 유명해진 곡이기도..

1980년대 가수와 히트곡 [내부링크]

1980년대 가수와 히트곡 1970년대가 트롯트와 포크가 겹치는 시공이었다면 1980년대 이후 2010년대까지 트로트는 거의 전멸하다시피 합니다. 아마도 조선TV의 미스트롯이 아니었다면 트로트는 영원히 2류 음악으..

나훈아 고향역, 임영웅이 부른다면? [내부링크]

나훈아는 진정 트롯 가왕입니다. 이번 추석 특집에서 보여준 나훈아의 모습의 가히 범인들은 범접할 수 없는 매력의 도가니였습니다. 추석이 지나긴 했지면 이쯤이면 나훈아의 고향역이 듣고 싶은 계절입니다. 나..

에버글로우(EVERGLOW) [내부링크]

에버글로우(EVERGLOW) 2019년 3월 18일 데뷔 에버글로우는 대한민국 6인조 걸그룹입니다. 위에화 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멤버는 이유, 시현, 미아, 온다, 아샤, 이런입니다. 5명은 한국인이며 마지막 멤버인..

송가인 임영웅 결혼, 진실공방 [내부링크]

송가인 임영웅 결혼, 진실공방 송가인과 임영웅이 결혼한다는 신빙성 없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미스-미스터 트롯에 놓은 실력자들이기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

눈물 젖은 두만강 노래의 배경, 일제강점기 시절 독립운동과 슬픔 [내부링크]

눈물 젖은 두만강 노래의 배경, 일제강점기 시절 독립운동과 슬픔 제 기억에 아버님이 자주 부르신 곡 중의 하나가 김정구의 ‘눈물 젖은 두만강’이었습니다. 가사를 보면 사랑하는 님을 그리워하는 여인의 고백..

나훈아 노래 모음 [내부링크]

나훈아 노래 모음 영원한 청춘 남진과 나훈아의 대결이 또 시작되나요? 나훈아는 트롯계의 양반?이라면, 나훈아는 광야의 거침을 고스란히 가진 야성의 사나이입니다. 이번에 다시 KBS와 함께 '어게인'을 준비한..

일제강점기 가수와 가요 [내부링크]

일제강점기 가수와 가요 일제 강점기의 노래를 시대별로 정리한 것입니다. 자료가 그리 많지 않아 인터넷을 주로 참조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앞은 가수 이름이거나 예명이고 뒤는 노래제목입니다. 발매 연대를..

50년대 가수 대표 히트곡 [내부링크]

50년대 가수 대표 히트곡 50년대는 한국사에 있어 매우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해방 후 재건 운동이 시작되었으나 이념의 갈등, 미국의 통치, 그리고 한국전쟁(육이오)까지 일어나면서 풍비박산이 일어납니다...

어게인 남진vs나훈아, KBS 2020 한가위 대기획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 [내부링크]

어게인 남진vs나훈아  또 시작합니다. 남진과 나훈아는 트롯의 두 기둥이었고, 반 세기 동안 친구로 경쟁자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고향도 부산과 목포라 극과 극을 이룹니다. 60년대 이후 한국 남성 트롯을 주름..

남진노래모음 [내부링크]

남진노래모음 목포가 낳은 걸출한 인물인 가수 남진입니다. 아직도 목포에는 남진 생가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60년대 이후 나훈아와 함께 남진은 트롯트의 남자 가수 두 기둥으로 불렸죠. 성격이 좋고 원만하고..

윤심덕의 사의 찬미(1926) [내부링크]

윤심덕의 사의 찬미(1926) 이룰 수 없는 사랑이었다. 윤심덕은 유부남인 목포의 김우진을 사랑했고, 결국 현해탄에 함께 몸을 던지고 말았다. 아직도 둘이 진짜 현해탄에 빠졌는지 속임수였는지 아는 이는 없다..

한국 대중가요의 역사_대중가요의 시작 [내부링크]

한국 대중가요의 역사_대중가요의 시작 도대체 우리나라(조선 또는 일제 강점기 시절포함)는 언제 대중가요라는 것이 생겨났을까? 아마도 윤심덕의 '사의 찬미'가 아닐까. 많은 학자들은 ‘..

님은 먼 곳에(김추자, 수애) [내부링크]

가사 사랑한다고 말할걸 그랬지 님이아니면 못산다 할 것을 사랑한다고 말 할걸 그랬지 망설이다가 가버린 사람 마음주고 눈물 주고 꿈도 주고 멀어져 갔네 님은 먼 곳에 영원히 먼곳에 망설이..

홈플러스 휴무일(8월) [내부링크]

홈플러스 휴무일(8월) 대형마트는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한 달에 두 번 정식 휴무를 합니다.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2.4주 쉬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를..

엄정화 삼행시 [내부링크]

엄정화 삼행시 엄정화 삼행시가 인기입니다. <일곱남친 엔딩 크래딧>에 엄정화가 출연하여 이름으로 삼행시를 짓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수근과 민경훈의 삼행시 때문에 포복절도 했다고 합니다...

흘러간 옛 노래 [내부링크]

흘러간 옛 노래 다시 시작합니다. 고민하고 또 고면했던 것을 이제사 다시 시작합니다. 오늘 흘러간 옛노래 두 가지를 포스팅합니다. 이 블로그를 만든지 십년이 훌쩍 넘었는데 이제야 다시 마음을 잡고 시작하..

60년대 가수와 대표 히트곡 [내부링크]

60년대 가수와 대표 히트곡 1960년대 가수와 히트곡입니다. 육이오 전쟁을 마친지 불과 몇 년도 되지 않았지만 사람들은 노래를 부르며 힘겨운 시간을 보내온 것 같지만 제가 경험하지 못한..

유달산아 말해다오, 가사, 이미자, 1967년 [내부링크]

이미자 유달산아 말해다오 작사 반야월 작곡 고봉산 노래 이미자 발표 1969년 회사 지구레코드사 이미자의 '유달산아 말해다오'는 고봉산 작곡집 제7집에 수록된 곡이다. 이곳에는 남진의 목포의 연가와 이미..

목포는 항구다, 가사, 이난영, 1942년 [내부링크]

목포는 항구다 작사 조명암 작곡 이봉룡 노래 이난영 발표 1942년 회사 목포하면 단연콘 이난영입니다. 사실 이난영 말고도 사의 찬미로 유명한 윤심덕과 현해탄에 몸을 던진 김우진이 있던 곳이기도 합니다...

안경 [내부링크]

안경(眼鏡) 눈 안眼 볼 경鏡 안경은 더 잘 보기 위해 쓴다. 보지 못하는 사람은 안경을 써도 볼 수 없다. 안경은 본질을 바꾸지 못한다. 주마가편처럼 보이는 것을 더 잘 보이게 한다. 얼마 전 안경을 새로 마췄..

독서등 또는 스탠드 [내부링크]

독서등 또는 스탠드 독서등입니다. 하지만 대부부의 사람들은 독서등이 아닌 스탠드라고 부르죠. 그 이상한 이름을 붙였는지 알길은 없습니다. 아마 오랜 과거에 천장이 아닌 바닥에 세워진(스탠드) 것을 보고..

색볼펜 [내부링크]

제가 자주 사용하는 색 볼펜입니다. 대개는 사색 볼펜을 사용하지만 이 녀석은 사색이긴 하지만 6개 볼이 있습니다. 검정색이 모두 네 개 굵기로 들어와 있죠.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 저로서는 볼펜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