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sister의 등록된 링크

 on-sist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건입니다.

경쟁시장과 독점의 개념에 대해 알기 [내부링크]

1. 경쟁시장 경쟁시장이란 동일한 상품을 취급하는 수많은 공급자와 수요자로 구성되어 모든 사람이 가격수용자인 시장을 말한다. 경쟁시장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수많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존재한다. ·공급자들이 공급하는 물건이 거의 동일하다. 이 조건들 때문에 어느 개별 수요자나 공급자도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이들은 시장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일 뿐이다. 우유 시장을 보면 개별 우유 소비자들은 시장 규모에 비해 매우 적은 양을 소비하기 때문에 우유의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마찬가지로 개별 우유 생산자는 사실상 동질의 상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각 생산자는 시장가격에서 얼마든지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가격을 인하할 이유가 없고, 가..

과점의 정의, 담합의 개념과 내시균형 [내부링크]

1.과점 과점이란 동일하거나 다소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소수의 판매자만이 존재하는 시장 구조를 말한다. 테니스공 시장은 과점 시장의 한 예다. 공급자가 소수라는 점에서 한 공급자의 행동은 다른 공급자들의 이윤에 영향을 미친다. 즉 과점시장의 기업들은 의사결정 과정이 서로 연결된 상호의존관계라고 할 수 있다. 과점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는 게임이론을 접할 수 있다. 게임이론은 사람들의 전략적 행동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여기에서 '전략적'이라 함은 한 사람이 어떤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 상대방이 그 행동에 어떻게 대응할지 미리 생각해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전략적이고는 체커나 체스, 틱택토와 같은 게임뿐 아니라 많은 기업 경영 의사결정에도 중요하다. 과정 시장에는 기업의 수가 적기 때문에 각 기업은 ..

재화의 유형-사적재화, 공유자원, 클럽재, 공공재 알기 [내부링크]

1. 사적 재화 사유재라고도 하는 사적재화는 배제성 (사람들이 재화를 소비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가능성)과 소비에 있어서 경합성 ( 한 사람이 재화를 소비하면 다른 사람이 소비에 제한받는 속성)이 모두 있는 재화를 말한다. 아이스크림을 예로 들면 아이스크림은 배제성이 있다. 우리가 상대방에게 주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또 아이스크림은 소비에 있어서 경합성이 있다. 대부분의 재화는 아이스크림처럼 사적 재화이다. 소비자가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면 재화를 살 수 없고, 일단 사고 나면 그 재화에서 나오는 편익을 혼자서 누린다. 2. 공공재 공공재는 배제성도 없고 소비에 있어서 경합성이 없는 재화를 말한다. 공공재는 사람들이 그 재화를 소비하는 것을 막을 수 없을 뿐 아니라..

긍정적 외부효과, 부정적 외부효과 [내부링크]

1. 외부효과 한 사람의 행위가 제삼자의 경제적 후생에 영향을 미치지만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발생한다. 제삼자의 경제적 후생 수준을 낮추는 외부효과를 부정적 외부효과라 하고, 제삼자에게 이득을 주는 외부효과를 긍정적 외부효과라고 한다. 외부효과가 발생하면 사회적 후생을 고려할 때 시장에 참가하는 수요자와 공급자의 경제적 후생뿐만 아니라, 방관자로서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제삼자의 경제적 후생까지도 감안해야 한다. 수요자와 공급자가 시장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들의 행위가 다른 사람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의식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 균형이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달성할 수 없다. 즉 시장균형이 창출하는 경제적 후생이 극대화되지 않는 것이다. 대기 중에 다이옥신을 반출하는 것은 부정적인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