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alloves의 등록된 링크

 oriallove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건입니다.

영유아기 애착, 안정 애착, 불안정 애착 [내부링크]

영유아기 애착은 잘 형성되어야 하는 시기가 존재하며 이후의 삶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요즘 성인 애착도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애착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은 영유아기 애착과 애착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애착이란 주 양육자와 아이 사이에 만들어지는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으로 태어나고 7, 8개월쯤에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결정적 시기는 2세까지입니다. 태어난 후 애착 결정적 시기가 중요한 것은 이후의 삶에 전반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람이라면 본능적으로 애착을 형성해 가며 대상을 추구하는 존재로, 아이의 귀여운 모습은 애착을 만들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애착이 잘 형성된 아이는 주 양육자, 애착이 형성된 대상이 아닌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불안을 느끼..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이타성 [내부링크]

인간의 사회성 발달은 이타성과 공격성 발달로 나뉜다고 저번 글에 설명했는데, 이번은 이타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타성이란 다른 사람의 마음에 관심을 갖고 배려하는 내재적인 심리 특성으로, 집단구성원으로서 이타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것을 친사회적 행동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공격성은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다른 사람에게, 또는 생명체에 의도적으로 해를 주려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타적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좋을 수 있지만, 정작 본인은 물질적이나 보장된 보상이 없고 위험 부담을 감수하기도 합니다. 호의를 베풀어도 모두에게 좋은 피드백이나 감사하다는 반응이 오는 게 아니듯, 오히려 무시하거나 이용하려는 상대의 반응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왜 이타적인 행동을 하는가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살펴보겠습니..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공격성 [내부링크]

인간관계에서 개인의 공격성과 이타성은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회성은 어떻게 발달하는지와 사회성과 그것에 영향을 주는 아동의 공격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성의 발달은 친사회적 행동인 이타성과 반사회적인 행동인 공격성의 발달로 나뉘며,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사회적 반응이며 이타적 자기 도식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반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하며, 이를 엄한 체벌로 다스리기보다는 예방하기 위한 사회복지 차원적 대응이 중요합니다. 친사회적 행동은 아동기부터 나이가 자람에 함께 발달하는데, 인지능력의 발달을 반영하고 다른 사람을 역지사지할 수 있는 능력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그 능력을 사회적 조망 수용 능력이라 하는..

타고난 아이의 기질과 그에 따른 양육 태도 [내부링크]

발달 심리에서 나누는 주요 발달 영역에서의 기질과 기질에 따른 양육 태도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질은 영아 때부터 발견할 수 있으며 발달에 영향을 주기에 기질에 따른 양육자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기질이란 타고나는 성향으로 순한 기질, 까다로운 기질, 반응이 느린 기질로 유형을 나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겉모습이 다른 것 같이 행동유형에도 아이마다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기질은 행동양식과 정서적 반응유형으로 기질을 알지 못한 채 또는 부모의 양육 방식과 영아의 기질이 고려되지 못할 때 서로 갈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주 양육자가 아이의 기질을 알고 고려하여 기질에 맞게 양육할 수 있다면, 까다로운 기질이라도 불안정 애착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기질과 부모의 기질 간의 상호작용의 결과가 아이의 ..

발달심리학 전기 아동기, 후기 아동기 [내부링크]

발달심리학에서의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시기에 따른 발달의 모습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동기는 4세부터 12세의 기간으로 전기 아동기, 후기 아동기로 나눕니다. 전기 아동기는 4세부터 6세, 후기 아동기는 7세부터 12세 정도입니다. 전기 아동기부터 살펴보면 이 시기는 프로이트의 남근기, 피아제의 전조작기, 콜버그의 전입습단계, 에릭슨의 학령전기에 해당하며 그 특징들이 나타납니다. 학자별로 간략히 살펴보면, 프로이트가 주장한 남근기는 리비도가 성기에 집중된 시기입니다. 남아에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 남아는 거세불안, 여아는 남근선망이 나타난다고 했는데 성역할을 학습하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피아제의 전조작기 후기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콜버그의 전인습단계 특징으로 타율적 ..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 [내부링크]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칼 로저스는 1940년대 초 지시적 접근과 정신분석적 접근에 대해 반대하며 비지시적 상담을 개발했습니다. 인간에 대한 관점도 부정적인 인간관과 다르게 긍정적인 관점을 갖고 있습니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고 선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또 이미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고 있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행동한다는 전제를 갖습니다. 이런 인간관이 적용되어서 상담의 방향성이 개인의 잠재력, 가능성, 성장 능력을 끌어올려 주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자기 삶에서 자신을 스스로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으며 내가 나아갈 방향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은 삶을 위한 변화로까지 가능하다고 가정합니다. 상담사에게 필수적인 조..

전 생애적 접근에 따른 영아기, 유아기, 영유아기 발달 [내부링크]

전 생애적 접근으로 볼 때 영아기, 유아기부터 시작합니다. 이 시기를 합쳐서 영유아기라 합니다. 발달단계에서 시작인 영아기부터 유아기까지 특징과 나타나는 발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아기는 출생부터 18개월 또는 2세의 시기로 프로이트의 구강기, 피아제의 감각운동기, 에릭슨의 유아기에 해당합니다. 이때의 신체적 성장이 사는 동안에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데, 제1 성장 급등기라 합니다. 몸무게는 태어나서 1년 이내에 두세배가 증가하고,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상대적으로 더 나갑니다. 신생아는 비율적으로 머리가 큰데, 머리부터 발달합니다. 생후 1개월 된 영아는 냄새를 구분하는데 엄마의 것과 다른 사람의 젖 냄새를 구분합니다. 미각도 있고, 쓴맛, 신맛, 단맛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영아는 소리의 크..

발달심리학의 정신분석이론(2) [내부링크]

발달심리학의 정신분석이론 두 번째입니다. 에릭슨과 융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에게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성적 요소와 원초아를 강조한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요소와 자아를 강조했습니다. 이전의 정신분석적 방법과 다르게 인간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으로 접근했습니다. 에릭슨은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며 심리사회적 8단계를 만들었습니다. 자아를 강조하며 인간을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에릭슨의 자아개념은 다방면의 발달과정에서 외부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됩니다. 프로이트와 다르게 원초아에서 분화된 형태가 아니라 그 자체로 형성된 것으로 봅니다. 자아정체감을 중요시하며 형성되는 청소년기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자아정체감이란 총체적인 ..

발달심리학의 정신분석이론(1) [내부링크]

발달심리학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에서 중요한 이론들이 있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은 정신이 분리가 가능하고 성격도 분리가 가능하다는 생각에서 시작했습니다. 정신분석 이론에 여러 학자가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융의 분석심리학입니다.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발달이론에서 사람을 비합리적인 힘, 생애 초기 경험, 무의식적인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고 바라봅니다. 정신을 지형학적으로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했습니다. 의식은 우리가 자각할 수 있어 인식하고 있는 영역입니다. 전의식은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며, 주의를 기울이면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무의식은 전혀 의식하지..

발달심리에 따른 영역별 발달, 정서발달 [내부링크]

발달을 영역별로 살펴보면 인지발달, 신체 및 운동 발달, 태내 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 정서 및 도덕성 발달이 있습니다. 이 영역 중에 정서 발달의 영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서란 다양한 개념의 정의를 갖고 있고 그만큼 한 가지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입니다. 넓은 의미에서 정서는 개인이 갖는 목표를 더 원하도록 하는 마음을 주는 기능을 합니다. 정서에 영향을 주는 경험이 반복되면 이후 개인의 원함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에 환경과 관련이 있고 환경으로 인한 준비된 행동 경향입니다. 사람이 태어나서 갖는 기본 정서, 일차적 정서는 행복, 분노, 슬픔, 공포, 기쁨 등이 있고 자기에 대한 의식이 생긴 후에는 이차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고, 수치심, 죄책감, 자부심, 질투심 등이 있습니다. 여자아이는 ..

발달심리학 유전과 질병 [내부링크]

발달심리학에의 유전과 유전자, 염색체 이상에 따른 질병을 살펴보겠습니다. 유전은 DNA 안에 유전물질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영향을 줍니다. 결혼 전에 유전적 질환이 있는지, 가족력은 있는지 알아보면 건강한 자녀를 출산할 때 도움이 됩니다. 유전병은 유전의 문제만은 아니고 돌연변이의 원인도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정 연령에 출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간은 46개의 염색체로 23쌍을 갖고 있으며, 쌍으로 볼 때 22개는 상염색체, 23번째는 성염색체로 되어있습니다. 암, 고혈압, 심장병 등의 유전적 질병이 있습니다. 유전자 이상에 의한 질병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헌팅턴병, 우성인자에 의한 유전병으로 4번 염색체에서 우성으로 유전이 됩니다. 유전성 뇌 질환으로 성인기에 나타나며 발병 후에..

태아의 탄생과 태내발달 단계 [내부링크]

사회복지학에 관련하여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전 생애에 따른 발달을 공부하게 됩니다. 오늘은 전 생애 중에 가장 시작이며 신비한 태아의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태아란 수정부터 분만까지, 자궁에서 길러지는 존재를 말합니다. 먼저 유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간은 생식 과정을 통해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면서 시작됩니다.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는 순간에 정자로부터 23개의 염색체가, 난자로부터는 23개의 염색체가 각각 방출되어 새로운 46개의 염색체로 만들어집니다. 수정은 놀라운 과정이며 신비한 과정입니다. 모든 유전적 잠재성이 그 46개의 염색체에 의해 결정됩니다. 염색체 속에 유전의 기본 단위인 유전인자가 들어있는데, 유전인자는 DNA라 하는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

발달심리의 발달 개념과 원리 [내부링크]

사회복지학에서 기초로 배우는 발달심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달심리는 청소년 상담사를 준비할 때나 사회복지사를 준비할 때나 시험과목으로 포함되는 내용을 갖습니다. 발달심리는 실제로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때나 전반적인 사람의 성장 과정뿐 아니라 본인을 이해하기에도 유용하기 때문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발달이란 성장과 발육하는 것,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것 등으로 알고 있습니다. 심리학에서 발달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심리학에서 보는 발달은 수정에서부터 사망할 때까지의 전 생애 단계를 걸쳐 계속하여 일어나는 변화의 양상과 과장을 말합니다. 이때 변화는 계속된 개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겉모습뿐 아니라, 지적, 정서적, 사회적 부분까지도 전반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를 말합니다. 사람은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