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n의 등록된 링크

 oro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2건입니다.

3기 신도시, 해당 지역 전입은 필수일까? [내부링크]

3기 신도시, 해당 지역 전입은 필수일까? 코로나로 인하여 주거 생활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앞으로의 주거 환경은 복잡한 도심보다는 깔끔하고 조용한 근교의 신도시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 그..

묵시적 계약갱신 vs 재계약 : 계약해지 및 중개보수료? [내부링크]

전월세로 거주할 경우, 초반 계약서의 계약일자를 지나 임대인과 임차인 사이에 별다른 말이 없이 계속 거주하기도 하고, 계약서를 다시 작성하여 기간을 연장하기도 한다. 주택임대차보호법에 따른 두 가지 종류..

층간소음 원인 & 해결방법 [내부링크]

층간소음이란 공동주택에서 위, 아래 집 사이에 일어나는 생활 소음을 말한다. 아파트가 많이 생기면서 이러한 층간소음 스트레스로 인한 사건 사고는 미디어에서 많이 접하게 되었다. 실제로 아파트의 거주자 93..

셀프로 새집증후군 제거하기 [내부링크]

새집에 거주하게 될 경우 또는 리모델링을 하고 난 뒤에는 새집증후군에 시달리기도 한다. 새집증후군은 어디서 발생하는 걸까? 셀프로 새집증후군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건축..

규제지역 3억 이상 아파트 매매시 전세대출 회수! (6.17 부동산 규제) [내부링크]

규제지역 : 3억 이상 아파트 매매 시 전세대출 회수 (예외사례 참고) 서울과 수도권 지역 대부분이 규제지역으로 지정되어 7월 10일부터 시가 3억 원 이상인 아파트 매매 시 전세대출이 회수된다. 이는 곧 전세..

장기수선충당금? 놓치면 안될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수선유지비/선수관리비 구분) [내부링크]

장기수선충당금? 놓치면 안될 관리비! (장기수선충당금/수선유지비/선수관리비 구분) 관리비 항목 중에 있는 장기수선충당금. 장기수선충당금이란 미리 일정 금액을 걷어서 마일리지처럼 적립해두는 금액이다...

전월세 계약 만료 및 전월세 전환 계산법 [내부링크]

전월세 계약 만료 및 전월세 전환 계산법 전세나 월세로 거주할 경우, 계약을 연장하거나 만료할 때의 상식을 알아보자. 또한, 전세·반전세·월세 이 3가지 중에 반전세 계산법이 독특하다. 우리나라에만..

월세 '세액공제' 받기 [내부링크]

월세 '세액공제' 받기 월세를 내면서 거주하고 있다면, 1년마다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연소득이 7,000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라면, 세액공제를 꼭! 받아보도록 하자. 1. 세액공제 신청 자격 세액공제..

아파트 관리비에 관한 상식. [내부링크]

아파트 관리비에 관한 상식.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에 보면 여러 가지 항목들이 있다. 아파트의 관리비는 주택보다 훨씬 많은 것이 현실. 어떤 이유로 가격이 더 비싼 건지, 어떤 항목에서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전월세 구할 때, 체크리스트 및 수리책임 여부 [내부링크]

전월세 구할 때, 체크리스트 및 수리책임 여부 전세나 월세로 집을 구할 때, 하자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나중에 문제가 없다. 체크해야 할 목록과 수리 관련 책임여부에 대하여 정리해보았다. 체크리스트 1...

인테리어 공사 관련 법률 사항! (누수/소음/신고) [내부링크]

인테리어 공사 관련 법률 사항! (누수/소음/신고) 집 인테리어 공사를 할 때, 기본적인 법률 상식을 알면 크게 도움이 된다. 공사에 관련되어 자주 찾는 부분인 소음/누수/신고 관련하여 3가지를 간단히 요..

전세보증보험에 관하여. [내부링크]

전세보증보험에 관하여. 전세사기에 관한 뉴스를 접하면서 전세금을 과연 어떻게 해야 지킬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커져만 간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전세보증보험이 있다.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계약..

나방파리 없애는 방법 [내부링크]

나방파리 없애는 방법 물을 뿌려도 죽지 않고 살아나는 나방파리. 나방파리는 하수구에서 생긴다. 배수관에 낀 물때에 알을 낳기 때문에, 이를 없애기 위해선 주방과 화장실의 배수관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잘..

2020.6.17 부동산 규제 - '갭 투자' 규제지역 [내부링크]

2020.6.17 부동산 규제 - '갭 투자' 규제지역 갭 투자는 영어(차이=gap)와 한글(投資)의 합성어이다. 부동산 매물의 전세 가격과 매매 가격의 차이가 적은 경우, 전세를 끼고서 매입하여 투자하는 방식이다. 직접..

여름철, 냉방비 절약 방법 안내 [내부링크]

여름철 냉방비 절약 방법 안내 1. 주기적으로 환기하기 환기를 주기적으로 할 경우, 실내 공기질이 개선된다. '에너지 사용 제한 절감 효과 분석'에 따르면 문을 열고 냉방을 하는 것이 문을 닫고 냉방을 하는 것..

부동산 규제 :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내부링크]

부동산 규제 :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부동산 매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대출을 빼놓을 수가 없다. 현찰을 두둑하게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영혼을 끌어모아 대출을 받기 때문이다. 그렇..

이혼시 단독명의/부부공동명의 부동산 재산분할 다를까? [내부링크]

이혼시 단독명의/부부공동명의 부동산 재산분할 다를까? 이혼을 할 경우, 현금 같은 유동 재산은 분할이 쉬운 반면, 부동산은 과정이나 방법이 복잡하게 느껴진다. 단독명의 또는 부부 공..

청년 대상 안전한 전세자금대출 5가지 [내부링크]

청년 대상 안전한 전세자금대출 5가지 19~3세에 해당한다면, 대출보다 지원에 해당하는 전월세자금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월세가 매월 지출되는 돈인 반면, 전세는 정부지원을 통해 이자와..

민영주택과 국민주택 청약 당첨 선정 기준 [내부링크]

민영주택과 국민주택 청약 당첨 선정 기준 민영주택 민영주택 선정 기준 청약 순위에 따라 입주자를 선정하며, 동일 순위 내에서는 해당 지역 거주자 우선 선정한다. 선순위 미달 시에는, 후순위 청약접수가..

청약 당첨자 선정 기준은? [내부링크]

청약 당첨자 선정 기준? 청약에 대한 관심이 최대치인 요즘, 청약경쟁률 또한 치열하다. 청약 선정은 순위에 따라 선정하며, 해당 순위 미달 시 차순위 입주자가 선정되는 방식이다. 청약 선정 기준에 대해서 간..

2020년, 임대차보호 3법과 종부세 강화 개정안 관련 국회 논의사항 [내부링크]

2020년, 임대차보호 3법과 종부세 강화 개정안 관련 국회 논의사항 전월세 거주자 or 매매를 고려중이라면? 임대차 보호 3 법에 대해 알아두자. 다주택자라면? 종부세 강화 예정 사항에 대해 확인하자. (..

전동킥보드 자전거 도로 이용에 관하여 [내부링크]

전동킥보드 자전거 도로 이용에 관하여 2020년 12월부터 전동 킥보드(개인형 이동장치)의 자전거도로 통행이 허용된다고 한다. 전동 킥보드가 엄청나게 늘어나는 추세이다 보니 관련 개정안 시행에 대해서 미..

청약통장 용도 변경하기 (명의 변경/재사용/면적변경·이사 등) [내부링크]

청약통장 용도 변경하기 (명의 변경/재사용/면적·거주지 변경 등)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상황에 따라 통장을 변경해야 할 때가 있다. 용도 변경이 가능한 법적 사례를 참고한 뒤, 용도에 따라..

세입자의 전세 보증금 증액/보증금 인상 고민 [내부링크]

세입자의 전세 보증금 증액/보증금 인상 고민 여유 있게 돈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갑작스러운 보증금 인상 요구는 매우 당황스럽기만 하다. 주변 시세를 얘기하며 비슷하게 정도는 맞춰야겠다는 임대인..

다주택자? 아파트분양권 계약 전? 부부 공동명의 추천! [내부링크]

다주택자? 아파트 분양권 계약 전? 부부 공동명의 추천! 부부 공동명의의 가장 큰 혜택에는 절세가 있다. 우리나라의 소득세는 누진세 구조여서 개인별 과세를 하기 때문에 기존에 1인에게 잡히..

집에서 키우면 좋은 식물 vs 나쁜 식물 [내부링크]

집에서 키우면 좋은 식물 vs 나쁜 식물 집 안에서 키우는 식물을 키우면 공기 정화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기온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플랜테리어'가 유행하는 요즘, 미세 먼지와..

매출 올리는 인테리어? 가게의 풍수지리 [내부링크]

매출 올리는 인테리어? 가게의 풍수지리 어떤 상가 자리는 계속해서 업종이 바뀌고, 어떤 상가는 계속해서 사람이 들어온다. 커피숍이 여러 곳 있어도, 마음이 편안하고 계속해서 가고 싶..

LH와 SH, 이건 알고 임대주택 신청하자! [내부링크]

LH와 SH, 이건 알고 임대주택 신청하자! LH, SH. 두 기업 모두 집을 짓고 토지를 개발하는 주택복지사업을 하는 공기업이라는 건 알지만, 분양 및 임대사업으로 운영되는 분야가 비슷해..

내게 맞는 임대주택은? 임대주택의 다양한 종류 [내부링크]

내게 맞는 임대주택은? 임대주택의 다양한 종류 국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 중 제일 큰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임대주택. 이름도 다양하고, 자격도 다양해서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아는 만큼 보이는 임대주..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차이, 청약통장 조건 [내부링크]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의 차이, 청약통장 조건 청약주택은 크게 국민과 임대로 구분되며, 공급 방식은 분양과 임대로 나뉜다. 청약주택은 시간이 흐르며 규제와 완화가 반복되고 있어 종류를..

복을 부르는 좋은 집터와 나쁜 집터 [내부링크]

복을 부르는 좋은 집터와 나쁜 집터 집터에 대한 기준은 보통 풍수지리를 근거로 하고 있다. 풍수지리는, 자연지리의 현상을 사람이 사는 생활에 접목한 학문이며, 중국 후한 말에 시작되어 우리나라는 신라..

주택청약을 해지하고 싶다면? 이건 꼭 알아둘 것 [내부링크]

주택청약을 해지하고 싶다면? 이건 꼭 알아둘 것 주택마련의 제일 기본이 되는 주택청약. 대한민국의 부동산에 대한 열망은 매우 뜨겁기 때문에, 주택청약통장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

부동산 관련 세금. 보기 쉬운 5단계 구분! [내부링크]

부동산 관련 세금. 보기 쉬운 5단계 구분! 소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증여세... 부동산 관련 각종 고지서들을 보다 보면 무슨 항목이 이렇게 많은 걸까? 뭐가 뭔지 잘 이해가 안 가는 경우가 많다. 부..

업계약? 다운계약? 부동산 실거래가 위반 사례와 처벌에 대하여 [내부링크]

업계약? 다운계약? 부동산 실거래가 위반 사례와 처벌에 대하여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가 시행된 지 15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취득세 및 양도세를 피하고자 금액을 정직하게 신고하지 ..

복을 부른다? 풍수지리 인테리어/가구배치 [내부링크]

복을 부른다? 풍수지리 인테리어/가구배치 집의 기운을 좋게 만들어 주는 인테리어. 좋은 기운이 막힘 없이 들어와 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구와 소품들을 배치할 때,..

우리 집은 지진에 안전한가? 내진구조 & 내진설계 [내부링크]

우리 집은 지진에 안전한가? 내진구조 & 내진설계 지구의 전반적인 지진대 이동 영향 때문일까, 한국에서도 꽤 심한 강진이 일어나서 피해를 본 사례가 있다. 포항의 큰 지진 피해 이후, 내진 설계에 대한..

내집의 집문서! 셀프 소유권 이전 등기 [내부링크]

내집의 집문서! 셀프 소유권 이전 등기 내 집의 집문서. 내 이름으로 된 집. 이걸 진행하는 절차를 소유권 이전 등기라고 한다. 보통 부동산과 협업하는 법무사를 통해 일정 수수료를 주고 진행하기도 한다...

계약금/해약금/위약금/중도금..그리고 매매계약서 [내부링크]

계약금/해약금/위약금/중도금.. 그리고 매매계약서 부동산 매매 계약은 가계약→본계약→중도금→잔금 순이며, 계약서를 기본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용어의 정의 및 계약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계약..

부동산 직거래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부동산 직거래시 주의사항 직거래를 하면 중개수수료를 아끼는 장점이 있다. 요즘엔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볼 수 있기에 원하는 지역과 예산을 파악하여 빠르게 수수료 없이 진행도 가능하다. 하지만, 거래사고 위..

부동산 급매물? 주의할 점! [내부링크]

부동산 급매물? 주의할 점! 부동산 매물을 구경하다 보면 '급매'라는 단어를 종종 볼 수 있다. 빨리 처분하기 위해 좀 더 저렴하게 내놓는 가격 탓에 계속 눈길이 가게 되는데, 이런 급..

부동산 초보를 위한 등기부등본 간단 설명 [내부링크]

부동산 초보를 위한 등기부등본 간단 설명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권리관계 또는 부동산의 현황을 기재하는 장부다. 토지나 건물을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해당 부동산을 담보로 한 채무가 없는지를 알 수..

부동산 초보라면? 부동산 방문 전 준비물 [내부링크]

부동산 초보라면? 부동산 방문 전 준비물 부동산 초보가 부동산에 간다면? 기싸움은 어느 정도 감수해야 할 테니 가족의 화장품을 빌려 눈썹을 일단 진하게 칠하고.. 장롱을 뒤져 어깨가 넓어 보이는 재킷을..

아파트의 구조별 장단점(베이, 발코니, 판상형 등) [내부링크]

아파트의 구조별 장단점(베이, 발코니, 판상형 등) 아파트 분양정보를 찾다 보면 여러 가지 용어들이 많다. 언뜻 이해하면서 넘겨보지만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더욱더 도움이 되는 정보들! 자주 언급되는 아파트..

좋은 집을 고르는 안목(남향/조망권/로열층/풍수지리) [내부링크]

좋은 집을 고르는 안목(남향/조망권/로열층/풍수지리) 보편적으로 집을 평가하는 기준이 있다. 햇볕이 잘 드는지, 조망이 좋은지 등등.. 아파트의 집값을 좌우하는 여러 가지 기준들을 알아보고, 내게 어떤 것이..

역세권/스세권/초품아..집값의 프리미엄 [내부링크]

역세권/스세권/초품아.. 집값의 프리미엄 지하철역 위주를 칭하는 '역세권'이라는 용어가 파생되어 다양한 신조어가 쓰이고 있다. 이런 용어의 확장은 기업에서 상권을 분석해서 유리한 위치에 프랜차이즈를 낸..

주택의 형태를 구분하자! [내부링크]

주택의 형태를 구분하자!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주택 정도로 구분하던 집의 형태에 지역 주택조합, 도시형 생활주택 등 다양한 형태가 추가되면서 주택 매매 시 참고해야 할 요소가 늘..

부동산 초보의 대출 관련 상식 [내부링크]

부동산 초보의 대출 관련 상식 부동산 초보가 주택을 매매하고자 할 때, 집을 보는 방법과 경제 계획 두 가지 모두 중요하다. 하지만, 잘 모르기에 매우 낯설고 어려운 용어들이 많아서 제풀에 포기하기 쉬운 부..

해방촌 올드나이브스(Old Knives) : 작지만 강렬한 곳 [내부링크]

해방촌 올드나이브스(Old Knives) : 작지만 강렬한 곳 해방촌에 위치한 올드 나이브스! 친구 따라 예약 후 방문했다. 인스타 핫플이라고 해서 토요일 오픈 시간인(5시) 10분 전에 도착했더니 다행히도 앞에..

성수동 아르코(ARCO) : 크기도 시원, 맛도 시원 [내부링크]

성수동 아르코(ARCO) : 크기도 시원, 맛도 시원 올해 초 한참 핫했던 성수동 카페 아르코. 아직까지도 핫플로 인정받고 있는 카페 겸 편집샵이다. (편집샵 이름 : SCENE) 원래 목적은 밀크티였지만, 지나..

성수동 문화식당 : 시그니처 메뉴 꼭 추천! [내부링크]

성수동 문화식당 : 시그니처 메뉴 꼭 추천! 성수동은 분기별로 방문하게 되는 지역 중 한 곳이다. 핫플이 된 지 한참 된 동네지만 역시나 내가 모르는 식당들이 즐비한 듯. 그중 한 곳인 '문화 식당'을 오..

환생동물학교 : 인연을 마주하는 자세 [내부링크]

어릴 적에는 문학, 수필집 같은 책을 좋아했다면 오히려 역으로 다 커서는 만화, 웹툰을 즐겨본다. 무채색의 반복적 일상을 벗어나 만화 속 주인공이 되어 총천연색의 상상을 하고 싶은 걸까? 환생 동물학교는 El..

자고 일어나서 테라브레스(Thera Breath), 오프라인으로도 구매가능! [내부링크]

자고 일어나서 테라브레스(Thera Breath), 오프라인으로도 구매 가능! 코로나 때문에.. 입냄새가 괴로워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생활하는 게 일상이 되다 보니 몇 가지 깨닫게 되는 것 중 하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