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freak의 등록된 링크

 otfrea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30건입니다.

매일성경 : 역대하 7:1-22 영과 진리로 드리는 진정한 예배 [내부링크]

 솔로몬이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 기도에 하나님께서는 불로 응답하시며 영광 가운데 성전에 임재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약속의 말씀을 주십니다. 하나님께 겸손히 엎드려 기도할 때, 하나님..

49 에베소서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목차  20세기 고고학의 발달로 예루살렘의 고대 성전산(Temple Mount)에 관한 몇 가지 신기한 사실들이 밝혀졌다. 그 가운데에는 티로포우이언(Tyropoean) 골짜기로부터 성전까지 수십 미터에 달하는 아무렇게나..

바울, 그리스도를 따라 살아간 자 - 영성 훈련 [내부링크]

목차 성경 읽기 사도행전 8:1-3; 9장; 13-28장 로마서 1장; 5~8장; 12장; 16장 고린도전서 2-4장; 9장; 11-12장 갈라디아서 1-2장 에베소서 3장 빌립보서 1장; 3-4장 데살로니가전서 2장 디모데전서 1장 디모데후..

매일성경 : 역대하 6:26-42 하나님 나라와 의를 위한 기도 [내부링크]

 솔로몬은 하나님께 간구하며 응답을 기대합니다. 성전을 향하여 기도하고 간구할 때,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역사해 주시길 기도합니다. 백성들이 당하느 ㄴ여러가지 어려움마다, 성전을 향해 기도할 때 구원해 주..

매일성경 : 역대하 6:12-25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게 살아가기 [내부링크]

 솔로몬은 하나님께 완공한 성전을 올려 드리며 겸손한 고백을 합니다. 자신이 한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건축한 성전은 하나님을 모시기에 너무나도 부족한 곳이..

매일성경 : 역대하 6:1-11 주님의 시간을 기다립시다 [내부링크]

 솔로몬은 성전을 봉헌하며, 자신의 아버지 다윗이 아닌 자신이 하나님께 성전을 건축하여 바칠 수 있었음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입장에서는 섭섭할 수 있지만, 하나님의 계획은 하나님의 때에 이루어짐을..

집현전 1. 지도로 보는 창세기 - 에덴 동산은 어디에? [내부링크]

에덴 동산은 어디에?  에덴 동산에 대한 논의가 많습니다. 그 위치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성경학자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에덴 동산의 위치에 대..

매일성경 : 역대하 5:1-14 말씀으로 함께 하시는 하나님 [내부링크]

 솔로몬은 성전을 완공한 후, 온 백성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양하며 십계명 두 돌판이 담긴 언약궤를 지성소로 옮깁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성전에 가득한 영광을 통하여 이스라엘과 함께 하심을 보여 주셨습니..

교회력에 따른 주일 본문 11월 4주 그리스도의 통치 [내부링크]

2020.11.22.주일 -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 목차 이번 주일의 성경 본문 에스겔 34:11-16, 20-24 시편 100편 혹은 시편 95:1-7 에베소서 1:15-23 마태복음 25:31-46 이번 주 말씀을 준비..

매일성경 : 역대하 4:1-22 우리를 하나된 교회로 세우시다 [내부링크]

 솔로몬은 성전을 완공하고 성전에 사용될 기구들을 준비합니다. 그 모든 기구를 하나님께서 알려 주신 대로 준비하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모든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 기구들은 오직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

교회력에 따른 주일 본문 11월 2주 성령강림절 후 23번째 [내부링크]

2020.11.8. 주일 - 성령강림절 후 23번째 주일 목차 이번 주일의 성경 본문 1. 여호수아 24:1-3a, 14-25 혹은 솔로몬의 지혜서 6:12-16 혹은 아모스 5:18-24 * 솔로몬의 지혜서 6:12-16 12  지혜는 시들지..

매일성경 : 역대하 3:1-17 모리아 산의 구속의 은혜 [내부링크]

 솔로몬은 준비한 대로 모리아 산 위에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합니다. 이 산은 아버지 다윗이 준비한 곳이며 조상 아브라함과도 관련이 있는 곳이었습니다. 이 산 위에서 구속의 은혜가 흘러 넘치게 됩니다. 목차..

매일성경 : 역대하 2:1-18 하나님을 위해 결심한 솔로몬 [내부링크]

 솔로몬은 하나님께 일천 번제를 드린 후,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성전 건축을 위한 결심을 하고 준비하기 시작합니다. 목차 찬송가 79장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세계 역대..

매일성경 : 역대하 1:1-17 솔로몬이 간구한 소원들 [내부링크]

 오늘 본문에서는,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하신 것과 같이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시고 그의 왕위를 든든하게 하시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 과정 속에서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간구를 합니다. 목차 찬..

48 갈라디아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자유는 인간의 영혼이 사모하는 것들 가운데 하나다. 자유라는 대의를 위해 수많은 시를 썼고, 노래를 지었고, 철학이 발전했으며, 전쟁이 발발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인간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셨을 때 주의..

매일성경 : 시편 39:1-13 인생의 소망이 무엇입니까 [내부링크]

 시인은 고통스러운 질병과 함께 속에서 끓어오르는 분노로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고 있습니다. 생명이 위급한 순간에서 시인은 인생이 얼마나 허무한가를 깨달으면서도 하나님만이 소망이 되심을 겸손히 인정하고..

매일성경 : 시편 38:1-22 삶이 흔들리고 무너져 내릴 때 [내부링크]

 본문은 살과 뼈가 무너지고, 삶조차 무너져 내리는 아픔을 노래하고 있는 시입니다. 시인은 자신의 죄와 주의 진노로 인하여, 자신의 살과 뼈가 무너져 내렸다고 탄식하고 있습니다. 살에 성한 곳이 없고, 뼈에..

47 고린도후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신약성경 중에서 고린도 교회에 보낸 바울의 두 번째 편지는 바울 사도의 영적 전투의 실상을 가장 잘 보여 준다. 바울은 사도이면서 전도자다.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서신을 보면 복음화 된 이후 그곳에서..

매일성경 : 시편 37:23-40 누가 하나님의 유업을 받을 수 있는가 [내부링크]

 본문에서 다윗은, 지금 당장은 악인이 형통하며 그들이 번성한 것 같아 보이지만, 마지막에 가서는 악인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당하며 의인은 구원함을 받게 됨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목차 찬송가 379장 내..

45 로마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2) [내부링크]

미리 읽어보기 45 로마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바울이 로마서를 쓴 목적은 그리스도인의 삶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이 형성하시는 삶을 살아가고 있던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고 지도하기 위..

45 로마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1) [내부링크]

 바울이 로마서를 쓴 목적은 그리스도인의 삶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이 형성하시는 삶을 살아가고 있던 그리스도인들을 격려하고 지도하기 위해서였다. 신구약 성경의 모든 책이 그렇듯이, 로마서도 그리..

매일성경 : 시편 36:1-12 주의 인자하심이 보배롭습니다 [내부링크]

 악한 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함부로 죄를 짓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보배로운 인자하심을 주의 백성들에게 베푸십니다. 그리고 악한 자들을 반드시 심판하십니다. 목차 찬송가 304장 그 크신 하..

조엘 오스틴의 '잘 되는 나' 내용 요약 서평 [내부링크]

 누구나 지금보다는 더 나은 삶, 더 멋진 삶을 꿈꾸며 살아갑니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풍요롭고 행복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살아갑니다. 비록 현실은 어렵지만 내일의 소망이 있기 때문에 성실하게..

2차 성전시대 유대인들의 거주 흔적, 미크베 발견! [내부링크]

예식을 위한 목욕탕인 미크베(Mikveh)가 있는 농장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제2성전 시대에 이 지역에 유대인들이 살았다는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 줍니다. 공사 중에 발견되다 고고학 발굴에 의해, 예수님께서 사역..

매일성경 : 시편 35:1-18 내 기도가 내 품에 돌아오게 하소서 [내부링크]

다윗은 하나님께 대적들과 법정에서 다퉈 주시고, 전쟁에서 싸워 주시길 간구합니다. 대적들이 까닭 없이 그를 해치려고 그물을 놓고 함정을 팠기 때문입니다. 목차 찬송가 357장 주 믿는 사람..

매일성경 : 시편 34:1-22 주만 바라보며 선하심을 맛보라 [내부링크]

본 시의 표제어와 같이, 다윗이 곤란함 속에 처해 있는 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벗어났음에 감사하며 지은 시입니다. 위기를 벗어나도록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셨고 안전하게 지키시는 선하심을 맛보았..

14 교회 공동체, 하나님의 사랑으로 맺어지다 - 2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 계속) 14 교회 공동체, 하나님의 사랑으로 맺어지다 - 1  사도행전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사랑으로 맺어진 포괄적 공동체를 이루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공동체가 대 주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14 교회 공동체, 하나님의 사랑으로 맺어지다 - 1 [내부링크]

 사도행전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사랑으로 맺어진 포괄적 공동체를 이루었음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공동체가 대 주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어떻게 그 첫 번째 도약을 이루었는지도 살펴보았다. 이제는 서..

바나바 초대 공동체의 위로하는 자 나누는 자 [내부링크]

 바나바에 대해 알려진 것은 그리 많지 않다. 그는 신약성경에 아주 잠깐 등장했을 뿐 이다. 바울이 주역에 서도록 도와주면서 바울과 함께 전도 여행을 했고, 바울과 헤어졌다는 언급이 한 번 있은 후 더 이상..

빌립 성령께서 이끄시는 대로 복음을 전한 전도자 [내부링크]

 우리가 빌립을 전도자 빌립이라고 부르는 데는 그럴 만한 충분한 이유가 있다. 빌립은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그리스도 복음의 진리를 신실하게 전달한 사람이었다. 목차 성경 읽기 행 6:1-6; 8장; 21:7-9 ..

스데반 자신의 삶을 온전히 바친 사람 [내부링크]

 스데반은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으로서 한층 돋보인 인물이었다(6:5). 스데반은 날마다 음식을 모아서 가난한 과부들에게 나눠 주는, 1세기의 푸드 뱅크(food bank)나 급식 배달과 비슷한 사역을 담당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초대공동체 속의 거짓말의 결과 [내부링크]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함께 기도하고 예배드리는 시간이 많았다. 함께 떡을 떼고 교제하며 사도들의 가르침을 들었다. 하나님께 자신의 삶을 드린 이들은 즐거운 마음과 헌신의 표현으로 자기 재산도 내어 주..

시편 39편 주석 및 해설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자이십니다 [내부링크]

 본문의 시인은 현재 고난 중에 하나님 앞에 엎드려 회개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대적들이 시인을 조롱하고 박해를 하는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서 자신을 용서하여 주시고 회복해 주시길 간구합니다.  그리고..

매일성경 : 시편 33:1-22 하나님을 찬양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본문의 시인은 새 노래로 여호와를 찬송하라고 외칩니다. 그리고 그 찬양의 이유를 설명하며 우리 모두가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아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목차  찬송가 28장 복의 근원 강림하사  시..

욥기 23:8-12 하나님은 앞에도 뒤에도 계시지 않고 [내부링크]

 욥은 친구 엘리바스의 말을 듣고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하나님을 찾아도 얼굴을 볼 수가 없고, 목소리를 들을 수도 없습니다. 괴로움과 답답함 속에서 욥은 말을 이어갑니다. 목차 욥기 23:8-12, 개역개정 성경..

매일성경 : 시편 32:1-11 회개하는 자가 복 있는 사람입니다 [내부링크]

의인, 곧 마음이 정직한 자는 흠 없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겸손하게 자신의 죄를 자복하고 하나님 앞에 엎드려 용서하심을 구하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사람이 복이 있습니다. 목차  찬송가 279장..

44 사도행전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2) [내부링크]

먼저 읽어볼 글 44 사도행전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1)  사도행전은 초창기 기독교의 구심점이 어떻게 예루살렘에서 로마로 옮겨졌는지 그리고 바울이 갈라디아서 6:15에 기록했던 것처럼 하나님이..

시편 38편 주석 및 해설 고통에서의 구원을 간구하다 [내부링크]

 본문의 시인은 하나님 앞에서 범죄함으로 인하여, 큰 심판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하여 고통 중에서 괴로워 하고 있으나, 여전히 하나님을 기억하고 고통에서 구원해 주시길 간구하고 있습니다. 또 시인은 적들의..

44 사도행전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1) [내부링크]

 사도행전은 초창기 기독교의 구심점이 어떻게 예루살렘에서 로마로 옮겨졌는지 그리고 바울이 갈라디아서 6:15에 기록했던 것처럼 하나님이 교회를 어떻게 하나의 새로운 피조물로서 이끌어 가시는지 보여 준다...

시편 37편 주석 및 해설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지하라 [내부링크]

 다윗은 시편 37편을 통하여 악한 자들의 일시적인 성공과 번영을 보지 말고 세상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을 보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심판을 통하여 악한 자들은 결국 멸망할 것이 분명..

매일성경 : 시편 31:1-24 나의 영을 주의 손에 부탁하나이다 [내부링크]

 적들의 공격으로 고통받는 다윗은, 홀로 남겨진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자신의 영혼을 맡기며 보호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반석이시며 산성이신 하나님께서 다윗을 구원해 주..

시편 36편 주석 및 해설, 악한 자를 벌하시고 성도를 지키심 [내부링크]

 36편의 시인은 악한 자들이 계속해서 범죄를 저지르고 있음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악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의인들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축복 가운데 거할 것임을 노래하..

매일성경 : 시편 30:1-12 노염은 잠깐이요 은총은 평생이로다 [내부링크]

 죽음의 입구까지 갔던 다윗은, 그곳에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경험한 주님의 은혜를 사람들 앞에서 간증하고 있습니다. 목차 노염은 잠깐이요 은총은 평생이로다 찬송가 428..

13. 하나님, 교회를 통해 일하시다 - 2 [내부링크]

이전 글 먼저 보기 : 13. 하나님, 교회를 통해 일하시다 - 1 목차  예수님이 승천하시고 오래지 않아 제자들은 기도와 예배를 기반으로 새로운 신앙 공동체를 형성하고, 세례와 성찬을 중심으로 새로운 예배 형..

매일성경 : 시편 29:1-11, 여호와의 소리가 위엄차도다 [내부링크]

 시편 29편에서는 '우렛소리'로 표현되는 '여호와의 소리'가 지중해로부터 레바논과 광야로 퍼져나가면서 나타나는 여호와의 왕권과 영광과 능력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목차 찬송가 79장, 주 하나님 지으신 모든..

13. 하나님, 교회를 통해 일하시다 - 1 [내부링크]

 하나님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공동체를 형성하시기 위해 우리 삶에 개입하신다. 지금까지 임마누엘, 곧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이 복음서에서 어떻게 나타나셨는지 살펴보았다. 사도행전에서는 하나..

추도예배 : 시편 25:12-15,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내부링크]

목차 묵상기도  묵상기도 드림으로 故 OOO의 O주기 추도예배를 하나님께 드리겠습니다.    우리 모든 인생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주인이 되신 하나님께 모든 것을 맡기며, 이 시간 추도..

시편 35편 주석 및 해설, 악한 자가 맞이하는 최후 [내부링크]

 시편 35편은, 다윗이 원수들의 계속되는 핍박으로 고통 받으면서도 하나님께서 자신을 도우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도움을 호소하는 "비탄시"(애가)입니다. 그리고 다윗은 원수들에 대한 하나님의 보응과 심..

매일성경 : 시편 28:1-9, 그들이 행한 대로 갚아 주소서 [내부링크]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는 구원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원수들에게는 하나님께서 심판을 통하여 되갚아 주십니다. 오늘 본문의 시인에게는 공의의 하나님께서 원수들이 자신에게 행한..

시편 34편 주석 및 해설, 구원의 하나님께 감사하라 [내부링크]

 시편 34편은, 다윗이 왕이 되기 이전에 장인인 사울 왕에게 쫓겨 다니다가 급기야 블레셋 왕에게로 도망갔다가 살아 돌아온 후에 지은 시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레셋 왕 앞에서 미친 척하면서까지 살고자 하였던..

매일성경 : 시편 27:1-14, 여호와, 나의 구원과 나의 빛 [내부링크]

 원수들에 의해 고난과 고통을 당하고 있는 다윗은, 하나님만이 캄캄한 앞길의 빛이시며 구원자이심을 고백합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자신의 피난처이심을 믿음으로 고백하며 하나님을 향한 깊은 신뢰와 확신을 노..

시편 33편 주석 및 해설, 하나님을 찬양해야만 하는 이유 [내부링크]

 시편 33편의 시인은 하나님의 말씀이 얼마나 위대하고 믿을만 한지를 찬양하며, 하나님이 하시는 일들을 확신하며 노래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찬양 받으시기 마땅하신 분이며, 모든 피조물은 전심으로 하나님..

매일성경 : 시편 26:1-12, 양자(養子)가 걸어야 할 인생길 [내부링크]

 시편 26편의 저자는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결백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신이 어떤 길을 걸어갈 것인지를 결단하며 하나님을 향한 변함없는 믿음과 사랑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이처..

시편 32편 주석 및 해설, 회개와 신뢰함으로 누리는 복 [내부링크]

 다윗의 일생 최대의 범죄 중에 하나였던 밧세바와의 간음 사건과 우리야를 살해한 사건 이후, 다윗은 하나님으로부터 징계와 심판을 받습니다. 그리고 자비의 하나님은 회개하는 다윗을 용서하십니다. 바로 그..

매일성경 : 시편 25:1-22, 하나님 바라기로 살아가기 [내부링크]

 25편의 시인은 깊은 고난과 어려움, 원수들의 핍박 속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면서 자신의 죄를 깨닫습니다. 그리고 주의 용서와 더불어 하나님의 구원을 더욱 간절히 소망하..

니고데모, 어둠 속에서 예수님을 만나다 [내부링크]

 니고데모는 밤중에 예수님께 왔다. 그는 이때가 예수님이 군중들로부터 떨어져 있는 시간임을 알았을 것이다. 어쩌면 저녁 시간이 방문하기에 가장 적당한 시간이었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니고데모는 동료 바리..

시편 31편 주석 및 해설, 주님만이 나의 피난처이십니다 [내부링크]

 다윗은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 하나님께 도움을 간구하고 있다. 성경은 그가 평생 동안 많은 위기와 어려움을 겪었음을 암시하고 있으며, 위급한 상황 속에서 다윗은 하나님께 간구하고 기도함으로 그 상황들..

매일성경 : 시편 24:1-10,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가 누구인가 [내부링크]

 시인은 하나님이 온 세상의 주인이심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그분은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시며 주인이시기 때문에, 모든 창조물의 예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목차 찬송가 9장 하늘에 가득 찬..

시편 30편 주석 및 해설, 나의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 [내부링크]

 시편 30편의 시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원수들의 공격에서부터 보호해 주심에 감사하고 있다. 비록 원수의 공격으로 고통의 순간이 있었지만, 하나님께서 자신을 도우시고 구원해 주심을 기억하며, 앞으로도 영..

시편 29편 주석 및 해설, 영광의 하나님을 찬양하라 [내부링크]

 시편 29편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만물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과 솜씨를 찬양하고 노래하는 시입니다. 자연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고 힘을 주시며 복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목차 시편 29..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3:1-13, 예수님을 닮아 온전한 삶을 삽시다 [내부링크]

 고린도 교회를 향한 사도 바울의 유일한 관심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이 예수님의 십자가의 능력으로 강해지고 온전해지는데 있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이번에 다시 가게 되면, 범죄자들에 대해 반드시 벌을 내..

43. 요한복음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2) [내부링크]

'요한복음'의 이전 글 요한이 진술한 가닥들(lines) 깊은 묵상을 요하는 반어법과 모호한 표현들 7개의 장면들 이전 글 보기 : 43. 요한복음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1) 목차 본문에서  앞선 글에서..

43. 요한복음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1) [내부링크]

 요한복음을 읽노라면 우리를 은혜로운 줄(line)로 둘러싸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렇게 서로서로 연결되어 중심을 향하여 거대한 소용돌이나 회오리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 같다. 이 복음서의 초점은 서두에..

시편 28편 주석 및 해설, 하나님만이 나의 영원하신 목자이십니다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시편 28편은 다윗이 아들 압살롬의 반역으로 인해 쫓겨났을 때 지은 시로 생각합니다. 다윗은 친송 받는 왕으로서 노년에 즐거움을 누리고 평안을 누려야만 할 때였지만, 고통 속에 처하게 되었..

시편 27편 주석 및 해설, 여호와를 앙망하고 바라 보라 [내부링크]

   어려움에 처한 성도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편 27편은 그 해답을 우리에게 알려 줍니다. 비록 현실은 어렵고 고통스럽지만, 지금까지 성도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서 이번에도 은혜를 베풀어 주실 것이라..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2장 1절 - 13절, 가시가 감사와 은혜의 통로입니다 [내부링크]

 바울은 낙원을 체험했지만 동시에 육체의 가시를 지닌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약할 때에 그리스도의 능력이 온전해짐을 깨닫고 자신의 약함을 기뻐한다고 고백합니다. 목차 찬송가 401장 주의 곁에 있을..

시편 26편 주석 및 해설,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내부링크]

   시편 26편은, 시인이 자신의 의로움을 강조하면서 하나님의 구원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의로움을 강조하지만, 구원은 오직 여호와께로부터 나옴을 알고 있는 시인은, 하나님의 긍휼히 여기심만을 의..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 고린도후서 11:16-33, 무엇을 자랑하시겠습니까? [내부링크]

 바울이 고린도 교회의 어리석음을 바로잡으려고 어리석은 자랑을 시작하지만, 결국 자신의 약한 것을 자랑하면서 그의 진심을 아시는 하나님을 찬송합니다. 목차 찬송가 453장 예수 더 알기 원하네 고린도후서..

안나, 하나님이 거하시는 처소가 된 여인 [내부링크]

   그녀는 성경에서 오직 세 구절 속에만 등장한다. 그러나 안나의 생애를 보여 주는 그 세 구절은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을 사는데 헌신한 한 여인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목차 성경 읽기    누가복음 2:21..

마리아, 하나님이 활동하시는 일터 - 묵상과 적용 [내부링크]

 분명히 어떤 사람도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가 경험했던 것처럼 임마누엘(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지는 못했다. 그녀는 하나님의 아들이 자신의 배를 부르게 하고 자신의 몸 속에서 움직이는 것을 경..

엘리사벳, 오랜 기다림으로 복을 누린 여인 [내부링크]

   엘리사벳은 기다림에 매우 익숙한 사람이었다. 그녀는 남편 사가랴와 함께 '하나님 앞에 의인' 으로서 흠이 없이 행했다(눅 1:6). 그러나 그들에게는 자식이 없었다. 당시에 자녀가 없다는 것은 하나님의 노..

고린도후서 8장 7절 - 9절, 나누면 하나님이 갚으십니다 [내부링크]

 바울은 마게도냐 교회의 나눔과 예수님의 나눔을 예를 들면서, 고린도교회 성도들도 함께 나누고 베풀 것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바울은 나누고 베풀 때, 하나님께서 갚아 주신다는 복음의 원리를 설명합니다...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1:1-15, 하나님과 성도를 위한 바울의 열심 [내부링크]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거짓 사도들의 미혹으로 순전한 복음에서 떠날까 염려해서 자신을 변호하기로 마음먹습니다. 그는 먼저 자신이 왜 무보수로 사역했는지 자신의 진심을 변호하고 있습니다. 목차 찬송가 32..

42. 누가복음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누가복음에는 어느 복음서보다도 그리스도의 생애에 얽힌 일화(episodes)들이 많다. 또한 특이하게도 여자들, 가난한 자들 혹은 사회의 소외 계층이 중심인물로 등장하는 비유와 사건들을 실었다. 누가는 예..

시편 25편 주석 및 해설, 하나님을 향한 간절한 간구 [내부링크]

   시편 25편은, 원수들이 핍박하고 괴롭히는 상황에서 고통스러워하는 시인이 하나님께 호소하며 믿음을 고백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시인에게 있어서 고통의 현실과 원수의 공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

욥기 21:17-34, 흙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인생 [내부링크]

 인생이 영원한 것처럼 착각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인생의 한계에 대해 분명하게 말합니다. 흙으로 창조된 인간이 흙으로 돌아가야만 한다고 말입니다. 목차 찬송가 302장 내 주 하나님..

세례 요한, 희생과 순종의 사람 [내부링크]

 하나님이 주시는 말씀 없이 400년을 기다려 온 후에 이스라엘은 마침내 하나님이 보내신 한 명의 사자(messenger)를 맞이했다. 세례 요한은 엘리사벳과 사가랴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유대 백성에게 생명과 새로운..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0:1-18, 영적 능력을 가지고 살아갑시다 [내부링크]

 사도 바울은 자신을 외모로 평가하며 비난하는 고린도 교인들에게, 자신이 사도로서의 권위를 가지고 있음을 변호하고 있습니다. 사도의 권위는 보이는 것으로만 평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인정하..

시편 24편 주석 및 해설, 여호와의 성산에 오를 자 [내부링크]

 시편 24편은 다윗이 하나님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길 때 불렀던 노래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노래를 통하여 다윗은, 하나님의 주권이 온 우주에 미치고 있음을 찬양하며 하나님의 거룩한 산에 누가 오를 수..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9:1-15, 구제와 헌금은 감사의 영수증입니다 [내부링크]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미리 연보를 준비하여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도록 권면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연보의 자세를 가르칩니다. 목차 찬송가 197장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고린도후서 9:1-15, 메시지 성경..

41. 마가복음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마태복음은 족보를 통해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안내한다. 누가복음은 데오빌로에 대한 헌정사로 시작하여, ‘차례대로 써 보내는' 글을 우리에게 제공할 요량임을 알려 준다. 이 두 복음서 저자는..

40. 마태복음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마태복음이 신약성경 가운데 맨 처음에 놓인 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교회가 처음으로 공식적인 신약성경을 만들기 위해 책들을 수집하기 시작하던 4세기 무렵, 마태복음은 이미 널리 알려져서 많은 이들이..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8:16-24, 성급하지 않게 주의 일을 하십시오 [내부링크]

 바울은 유대 교회에 보낼 헌금을 모금하는 일이 투명하고 은혜롭게 되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그 일을 섬기는 일꾼들도 복음에 헌신적이고 신실성이 검증된 이들이었습니다. 목차 찬송가 595장 나 맡은 본분은..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8:1-15, 사랑의 진실함을 증명하는 방법 [내부링크]

 바울은 구제 헌금에 동참한 좋은 모범과 사례를 제시하며 고린도 교회에 헌금을 독려하는 한편, 그것이 억지나 강요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목차 찬송가 50장 내게 있는 모든 것을 고린도후서 8:1-15, 메시지..

12. 임마누엘! 성육신으로 함께 하시다 - 사복음서 [내부링크]

 이스라엘 백성은 이방 민족 지배를 받고 나서도 그 땅을 다시 점령했다. 이제 이어질 사복음서에서는 하나님이 '임마누엘 , 곧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이라는 드라마틱한 사건을 통해 모든 사람을 포용하는..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7:2-16, 바울이 되찾은 위로와 기쁨 [내부링크]

 고린도 교회를 생각할 때마다 바울은 마음이 불안하고 근심이 되었습니다. 그들이 바울에 대하여 의심을 하고 오해를 하며 자신들끼리도 다투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도를 통하여 전해진 소식은, 고린도..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2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목차 고후 12:1-10, 육체의 가시  몸 속에 가시가 박히면 그것이 비록 작은 것일지라도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건강한 사람도 가시를 빼내지 않으면 고통을 면할 수가 없다. 우리는 본문에서 가장 위..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1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목차 고후 11:1-6, 전도자 바울  사도 중의 사도요, 전도자 중의 전도자, 신학자 중의 신학자를 들라면 바울을 말할 것이다. 그는 주님을 만나고 소명을 받은 이후로 자신의 모든 것을 온전히 주님을 위해 헌신..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0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목차 고후 10:1-6, 성도의 영적 싸움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 안에 분쟁을 일으키며 바울을 대적하는 자들에 대하여 강한 어조로 책망할 것을 예고했다. 그러나 할 수 있는 대로 온유함으로 대할 수 있도록,..

고린도후서 5:17, '새로운 피조물'에 대한 소고 [내부링크]

   과거의 죄 속에서 살아가던 우리는 영원한 멸망으로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로 인해 구원받은 존재,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이 되었습니다..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6:1-7:1, 하나님의 일꾼으로 우리를 부르시다 [내부링크]

 사도 바울은 그가 그리스도의 사신(5:20)으로서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수행하기 위해 어떤 삶을 알았는지 소개하고, 고린도 성도에게 자신을 향해 마음을 넓히라고 권면합니다. 찬송가 420장 너 성결키 위해..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9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사도 바울은 8장에 이어서 헌금에 대한 권면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9장에서는 사도 바울이 헌금을 위해 보낼 사역자들이 도착하기 전에 미리 준비해 둘 것을 권면합니다. 그리고 자원하여 준비하고 기쁨으..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8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사도 바울은 예루살렘에 있는 가난한 성도들을 위해서 고린도 교회가 연보를 통하여 도움을 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사도행전 11:27-30에 기록된 것과 같이, 마케도니아 교회를 닮아 예루살렘 교회를 위해..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7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과의 오해와 관계의 문제로 인하여 근심하고 있던 바울은, 디도를 통하여 전해진 소식에 기뻐하고 위로를 얻게 됩니다. 바울의 간절한 기도가 이루어졌음을 볼 수 있습니다.  고후 7:1-4;..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6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사도 바울은 우리가 그리스도께서 보내신 사역자로서, 하나님과 사람을 화목하게 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함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은 자신과 세상을 향해 마음을 넓혀야 한다고 권면합니..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5장 주석 및 개요 [내부링크]

 육신의 장막은 언젠가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하지만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은 우리가 육신의 장막을 벗을 때 갈 곳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땅의 것에만 집착하지 말고, 영원한 하늘 나라를 바라보며 살아가야..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5:11-21, 화목하게 하라는 주님의 명령 [내부링크]

 바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과 죄인을 대신하여 죽으신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에 주를 위해 살게 되고,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감당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찬송가 304장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고린도후..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5:1-10, 천국을 바라보며 살아가는 성도 [내부링크]

 바울은 육신의 장막으로 인해 탄식할 수 밖에 얺는 현실과, 동시에 성령을 부활의 보증으로 받았기에 고난 가운데서도 담대할 수 있는 성도의 이중적인 실존을 고백합니다. 찬송가 314장 내 구주 예수를 더..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4:1-18, 죽으면 살게 되는 십자가의 원리 [내부링크]

 바울은 자신이 얼마나 진실하게 진리를 드러냈는지를 역설합니다. 새 언약의 직분에는 영광만 아니라 환난도 따랐지만, 그는 시련 속에서도 결코 낙심하지 않습니다. 찬송가 341장 십자가를 내가 지고 고..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4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우리가 오늘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우리의 힘과 능력 때문이 아닙니다. 바울은 우리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과 은혜가 우리 안에 있기에 어둠을 이기고 세상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3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고린도후서 3장에서 사도 바울은 모세가 받은 율법의 언약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새로운 언약에 대해 비교하며 설명합니다. 율법의 한계를 설명하며 복음의 은혜를 설명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2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바울이 교린도 교회를 방문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며, 그 모든 것은 고린도 교회를 위함이라 말합니다. 그리고 교회 안에 분란을 일으키는 성도에 대하여, 인내와 사랑을 통하여 용서할 것을 권면합니다.  고..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장 주석과 개요 [내부링크]

   사도 바울은 환난 가운데 위로와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을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성도들의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는 법'을 가르쳐 주심을 또한 가르치고 있습니다. 1. 고후1:1-11; 위로의 하..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3:1-18, 향기로운 예수를 닮아가는 성도 [내부링크]

 바울 사도는 새 언약의 일꾼에 대해 본격적으로 변증하고 있습니다. 그는 변화된 성도의 삶을 추천서로 제시하며 새 언약과 사도직의 영광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찬송가 190장 성령이여 강림하사 ..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의 구조와 배경 (2) [내부링크]

 고린도후서에 대한 소개 1. 바울과 고린도 교인  사도 바울과 고린도 교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내용과 갈등, 그리고 그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바울의 편지의 내용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매일성경 : 고..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23-2:17, 눈물의 편지를 써서 보내다 [내부링크]

바울은 고린도 방문 계획이 변경된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회를 근심케 한 자들을 향해 용서를 권유한 후, 사역에 대한 자신의 진정성을 밝히고 있습니다. 찬송가 455장 주님의 마음을..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의 구조와 배경 (1) [내부링크]

고린도후서의 전체 구조 I. 설명: 바울이 오지 않고 글을 쓴 이유(1:1–2:13)  1. 하나님과 바울(1:1–11)  2. 고린도 교인들의 비난에 대한 답변(1:12–22)  3. 바울이 계획을 바꾼 이유(1:23–2:13) II...

고린도 교회에서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들에 대하여 [내부링크]

 사도 바울이 수고하여 세운 고린도 교회는 바울에게 있어서 자식과 같은 공동체였습니다. 이 공동체는 때로 바울을 의심하고 비난하기도 하며 또 때로는 섭섭함을 나타내기도 했었습니다. 신앙 공동체요 위대한..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12-22, 신실하신 하나님을 닮아가라 [내부링크]

 고린도 방문 계획이 변경된 데 대해 의혹과 비난이 그치지 않자, 바울은 계획을 변경한 의도를 설명하고 자신이 전한 복음의 신실함을 변호하고 있습니다. 찬송가 393장 오 신실하신 주 1. 들어가며  사도 바..

고린도후서 1:1-11, 위로와 능력의 하나님 [내부링크]

 사도 바울은 환난 가운데서도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위로에 감사드리며, 고린도후서를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위로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능력이 우리 모두와도 함께하시기를 바랍니다. 새찬송가 429장 세상..

매일성경 : 고린도후서 1:1-11, 진정한 위로자가 되시는 하나님 [내부링크]

 바울은 서신을 시작하면서, 고린도 성도들에게 '위로의 하나님'을 전하고 있습니다. 디도의 사역을 통해 받은 위로와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 위로로 고난 중에 있는 교회들에게 격려하고 있습니다. 찬..

원수에 대한 복수와 용서는 누구의 것입니까? [내부링크]

 나를 고난에 빠뜨린 원수에게 복수하고자 하는 마음은 누구나가 가지는 마음일 것입니다. 또한 용서하는 일도 내가 하는 것이라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찬송가 484장 내 맘의 주여 소망되소서 찬송가 484장 내..

성도의 마지막 순간에는 평안과 복이 있습니다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493장 하늘 가는 밝은 길이 창세기 49:29-50:14  성도의 마지막 순간에는 '평안'과 '복'이 있습니다. 1. 들어가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야곱은, 아들들을 일일이 축복하고 그들의 미래에..

39. 말라기서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흔히 첫 세대 신자들은 하나님을 향하여 열정적인 반면, 다음 세대들은 차고 냉담해질 수 있다.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유다인들도 이와 같았다. 스룹바벨이 BC 537년에 첫 번째 포로 일행을 고국으로 인도..

스가랴, 사소한 일에 충성하기 [내부링크]

 유다의 남은 자들은 바벨론 포로에서 예루살렘으로 바로 귀환했고 성전을 재건하길 간절히 원했다. 하지만 그들이 제단을 쌓고 새 성전을 위한 지대(址臺)를 놓은 후, 외부의 압박으로 인해 그들의 정신은 약화..

38. 스가랴서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스가랴와 학개가 에스라서에서 함께 언급되는 것을 볼 때(스 5:1; 6:14), 스가랴 선지자는 학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형식에 있어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두 선지서는 동일한 정치적 역..

37. 학개서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학개서는 포로 귀환 이후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진 일련의 예언적 메시지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평안한 삶을 추구하고 있었고, 그들의 시간은 육체적 필요를 채우는 일로 소비..

11. 회복과 소망의 메시지를 주시다 [내부링크]

목차  11. 회복과 소망의 메시지를 주시다 1. 성경 본문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다니엘, 학개, 스가랴, 말라기 2. 들어가며  앞선 내용에서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인종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을 포함하..

36. 스바냐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젊은 스바냐는 노쇠하고 병들고 고난당하는 나라에 심판과 희망의 예언을 가지고 왔다. 부요하고 강력하게 되려는 야망으로 하나님을 무시했던 므낫세(BC 696-642년)의 오랜 폭정 아래에서 유다는 하나님을 저버..

35. 하박국서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이것은 결코 옳지 않아” 때때로 삶의 여정 속에서 이런 말을 반복해서 외치는 우리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 특히 기대하는 가족이나 친구 또는 지도자들이 우리의 신뢰를 저버릴 때의 이런 외침은 더욱 애절하..

34. 나훔서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나훔서는 도무지 멸망할 것 같지 않던 거대한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의 멸망을 예고하는, 단호하고도 암울한 예언을 담고 있다. 위압적이기로 유명한 앗수르인들의 손아귀에서 유다는 100여 년이 넘게 두려움과..

33. 미가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누가 여호와와 같은가?”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미가는 예루살렘에서 약 32km 떨어진 마을인 모레셋 태생이다. 그는 이사야, 호세아와 동시대의 사람으로서, 북왕국(이스라엘)과 남 왕국(유다) 모두를 향해 예..

요나, 대적을 향해 하나님 마음 품기 [내부링크]

 하나님은 어려운 임무를 위해 요나를 선택하셨다. 그분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는 것이 아닌 이스라엘의 대적에게 예언하는 일이었다. 앗수르 제국의 수도에 거주한 니느웨 사람들은 우상숭배에 열심이었고,..

32. 요나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용서하시고 그들과 화해하려고 애를 쓰신다. 요나의 전기(傳記)와 같은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은 멀리 떨어진 이방인들과 가까이 있는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계신다. 잔인하고 영적으로 무..

31. 오바댜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였으며, 영성 개발에 유익하다. 구약성경에서 가장 짧고 가장 모호한 책인 오바댜서 역시 그렇다. '하나님의 종' 이라는 뜻의 흔한 이름을 가진 오바댜에 대해 그가 예루살렘에..

창세기 49:13-28, 믿음의 분량만큼 채우십니다 [내부링크]

 야곱이 아들들에 대한 예언을 이어갑니다. 이들에 대한 예언은 장차 그들이 가나안 땅에서 이룰 역사를 조망하는 내용들입니다. 목차 찬송가 429장 세상 모든 풍파 너를 흔들어 성경 창세기 49:13-28  믿음의..

아모스, 공의에 대한 헌신 [내부링크]

 아모스는 삶의 대부분을 유다의 드고아 산악 지역에서 가축들을 지키고, 무화과나무를 돌보면서 보냈다. 그러나 그의 삶의 특별한 한 해 동안, 하나님은 아모스에게 북왕국 이스라엘에 전할 무거운 메시지를 주..

30. 아모스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BC 755년경, 하나님이 유다 사람 아모스를 당시 북왕국 이스라엘의 수도였던 사마리아로 보내셨을 때, 이스라엘은 정치적으로 남왕국 유다를 100년 이상 지배하고 있었다. 아모스는 외부인으로서 그곳에 갔지만..

29. 요엘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국가적이든, 지역적이든, 개인적이든 재앙은 삶을 황폐하게 한다. 매일매일의 삶 속에서 겪는 그 고통은 우리의 육체뿐 아니라 영혼까지 찢어 놓는다. 삶 속으로 파고드는 이 고통을 어떻게 극복해 낼 것인가?..

호세아, 신실한 사랑 [내부링크]

 이스라엘을 향한 선지자 호세아의 말은 성경에서 가장 감성이 충만한 언어로 표현되어 있다. 그러면서도 하나님의 열정 그리고 백성을 향한 분노에 차 있으면서도 강렬하고 그칠 줄 모르는 사랑도 더하여 담고..

28. 호세아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호세아서는 역사적으로 분열왕국 시대인 BC 8세기를 배경으로 한다(1:1). 호세아서의 메시지는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망해서(BC 722년) 포로로 끌려가기 이전에 북왕국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마지막 부르..

창세기 49:1-12, 야곱의 축복과 저주 - 인과응보 [내부링크]

 야곱이 아들들을 불러 그들의 미래에 대해 예언합니다. 자신의 바람을 유언으로 남기는 대신, 하나님이 이스라엘 후손에게 이루실 일들을 말해줍니다. 목차 찬송가 28장 복의 근원 강림하사 성경 창세기 49:1-1..

다니엘, 훈련의 삶에 헌신하기 [내부링크]

 어린 나이에 포로로 잡혀가 바벨론과 바사 제국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처지에 있을 때, 다니엘은 겸손하면서도 강건하게 섬겼다. 결코 명예나 개인적인 이익을 좇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을 믿는 일이나, 소명대..

27. 다니엘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굶주린 사자, 타는 풀무불,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의 왕들, 꿈과 이상들, 국가 간의 묵시적인 전투, 믿기 어려운 장소에서의 죽음과 구원 등 다니엘서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익숙하면서도 기이하다. 벨사살 왕처럼..

에스겔, 순종 훈련 [내부링크]

 일찍이 하나님은 에스겔에게 신실하지 못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겪게 될 재난을 경고하며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라고 요구하셨다. 에스겔은 정신이상자인 양 머리를 밀고 자기 머리카락을 저울에 달아 나누어 두..

26. 에스겔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목차  26. 에스겔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 주석, 묵상 가이드 1. 들어가며  에스겔은 BC 586년의 대변동 시기를 겪었다. 당시 하나님의 도성인 예루살렘은 바벨론 사람들에게 완전히 파괴당했고 그 주민들은..

10. 유배된 하나님의 백성을 돌보시다 [내부링크]

목차  10. 유배된 하나님의 백성을 돌보시다 1. 성경 본문  열왕기하 25:11-30, 역대하 36:20-23, 예레미야 37-52장,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오바댜 2. 들어가며  앞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민족이 하..

25. 예레미야애가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 주석, 묵상 가이드 [내부링크]

목차  25. 예레미야애가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 주석, 묵상 가이드 1. 들어가며  2001년 9월 11일, 빌딩들이 무너지고 수많은 사람들이 죽는, 충격적인 국가적 재난을 겪고 난 이후, 미국인들에게 과연 희망..

예레미야, 애통해함으로의 부르심 - 묵상 [내부링크]

 이스라엘 민족의 삶이 가장 암흑기였던 시절,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자신의 분노(white-hot anger)를 알리시고 국가의 멸망을 공포하는 부담스러운 책임을 맡기셨다. 목차  예레미야, 애통해함으로의 부르심..

24. 예레미야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 주석, 묵상가이드 [내부링크]

목차  24. 예레미야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 주석, 묵상 가이드 1. 들어가며  고통의 시기에는 한숨이 나오고 답답한 말들이 나오기 마련이다. 공동체는 뜻하지 않은 타격을 입고 고통받을 때마다 자연스럽게..

창세기 48:8-22, 야곱의 유산 - 믿음과 소망 [내부링크]

 야곱이 양자로 삼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합니다. 요셉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차남인 에브라임에게 장자의 복을 빌어 줍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과연 우리는 무엇을 우리 자녀들에게 가르..

이단사이비 퀴어신학(동성애, 양성애, 성전환)에 대한 연구보고서 [내부링크]

 사회적으로도 많은 이슈를 가져오고 있으며, 신학적으로도 논란이 되고 있는 퀴어신학에 대한 장로교 통합의 연구보고서입니다. 총회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며,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목차 퀴어신학(동성..

이단사이비 덕당 국선도의 이교도성에 대한 연구보고서 [내부링크]

 덕당 국선도의 마음 수련 등이 자연과 하나가 되는 물아일체의 사상과 연결되고 종교 혼합주의적인 성격이 있음으로 인해서, 총회 차원에서 연구를 하였습니다. 그에 대한 총회의 연구 결과를 총회 홈페이지에..

이단사이비 헤븐교회 정원 목사에 대한 연구보고서 [내부링크]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측에서는 다년간 여러 이단사이비의 정황이 있는 단체나 교회 등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한 곳인 "헤븐교회 정원 목사"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소개합..

선지자 이사야, 사랑 안에서 살라는 하나님의 부르심 [내부링크]

 '거룩하신 하나님, 심판, 희망 그리고 하나님의 영에 의해 변화된 백성이 주제들은 이스라엘을 향해 이사야가 선포한 메시지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이사야에게 처음부터 각인시켜 주신 진리다. 이사야..

9. 이스라엘을 초월하여 일하시다 ② [내부링크]

목차 9. 이스라엘을 초월하여 일하시다 ② (앞의 글에 이어서 계속) 9. 이스라엘을 초월하여 일하시다 ① 목차 9. 이스라엘을 초월하여 일하시다 ① 1. 성경 본문  열왕기상 12장-열왕기하 25:10, 역대하 10장~..

9. 이스라엘을 초월하여 일하시다 ① [내부링크]

목차 9. 이스라엘을 초월하여 일하시다 ① 1. 성경 본문  열왕기상 12장-열왕기하 25:10, 역대하 10장~36:19, 이사야, 예레미야 1~36장, 호세아, 요엘, 아모스,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2. 들어가며..

어떤 단군상(檀君像)도 만들지 말라 [내부링크]

 다음의 내용은, 2020년 9월 27일 주일을 "총회(장로교 통합) 단군상문제대책기도주일"로 지키면서 총회에서 제공하는 설교문의 내용입니다. 목차  어떤 단군상(檀君像)도 만들지 말라 본문/신 4:15-24, 찬송/3..

23. 이사야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23. 이사야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1. 들어가며  이사야서는 예루살렘이라는 도시와 고대 이스라엘의 신앙, 더 나아가 우리들의 신앙에 대해 선지자의 입장에서 묵상(默想)한 책이다. 그러므로 이사..

왜 약해지고 흔들리는가? [내부링크]

목차  왜 약해지고 흔들리는가? 1. 들어가며  오늘 새벽에도 굳은 결심을 가지고 하루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오후 늦은 시간인 지금, 가만히 오늘 하루를 되돌아보면 여전히 실패하고 흔들린 나의 모습을..

22. 아가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22. 아가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1. 들어가며 "내게 입 맞추기를 원하니......”  '솔로몬의 노래' 혹은 '노래 중의 노래'로 알려진, 매우 관능적인 것처럼 보이는 아가서는 이렇게 시작된다. 아가서를..

21. 전도서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21. 전도서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1. 들어가며  전도서는 하나님 외에 그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게 소망을 두지 말라고 경고하기 위해 기록되었다. '해 아래에서 사는 삶, 곧 '하나님을 떠난 삶'이..

창세기 47:27-48:7, 성도의 마지막 순간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생의 막바지에 이른 야곱은 요셉을 불러 자신을 가나안 땅에 매장해 줄 것을 당부합니다. 그리고 요셉의 두 아들을 자신의 양자로 삼습니다. 목차  창세기 47:27-48:7, 성도의 마지막 순간  찬송가 | 379장..

창세기 47:13-26, 생명을 살리는 사람이 되라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하나님의 말씀대로 애굽 전역에 기근이 심해지자, 요셉은 비축한 양식을 풀어 백성의 생명을 구합니다. 또한 토지와 가축을 국유화하고 소득의 오분의 일을 거두는 조세법을 확립합니다. 목차  창세기 47:..

창세기 46:28-47:12 하나님 백성으로 산다면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야곱이 고센에 내려와 요셉과 감격적으로 상봉합니다. 요셉은 야곱 족속이 애굽과 떨어져 고센 땅에 정착할 수 있도록 바로에게 스스로 '목축하는 자'라 말하도록 당부합니다. 목차  창세기 46:28-47:12, 하..

노래하는 기도, 시편 - 2. 시편의 표제어 - ① [내부링크]

목차  노래하는 기도, 시편  2. 시편의 표제어 - ① (1) 표제어의 위치와 형태  시편 150편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시편들에는 "표제어"가 있습니다. 표제어란, 일반적으로 각 시편들의 제일..

노래하는 기도, 시편 - 1. 시편의 명칭 [내부링크]

 하나님을 노래하는 것이 곧 삶의 기도임을 보여 주는 시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먼저 명칭에 대해 공부하고 요약해 봅니다. 목차  노래하는 기도, 시편 1. 시편의 명칭  '시편'이라고 하..

다윗, 고독 가운데 하나님 만나기 [내부링크]

   어릴 적 젊은 목동에서 말년에 슬픔 많은 아버지로 그리고 사랑받는 이스라엘의 왕에 이르기까지, 다윗의 일생은 하나님 중심이었다. 그의 생활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해 유지되었다. 온전한 인간의 모습으..

20. 잠언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20. 잠언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1. 들어가며    잠언은 격려의 책으로 우리에게 안정과 평안과 끈기를 준다. 잠언의 지혜는 우리를 바른 길로 인도해 줄 것이다. 잠언에서는 욥기나 전도서와 같은 다..

8 지혜의 말씀을 일상생활 가운데 주시다 (2)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 계속) 2020/09/16 -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8 지혜의 말씀을 일상생활 가운데 주시다 (1) 목차 (4) 영성은 삶의 지혜를 통해 깨닫는 것이다.    지혜문학은 우리를 하나님께로 인..

8 지혜의 말씀을 일상생활 가운데 주시다 (1) [내부링크]

   성경의 지혜문학을 통해 일상생활의 원리를 바르게 이해하면,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원리를 발견하게 됩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인간의 본능적인 지혜를 통해 주신 원리들은 모든 인생을 향..

창세기 50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고난이 끝이 나고 총리로서의 영광을 누리고 가족 모두를 구원하는 역할을 했던 요셉 역시 죽음을 맞이 합니다. 이 과정 속에 계속해서 흐르는 사실은, 하나님께서 역사를 주관하신다는 사실입니다.    ..

창세기 49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야곱은 죽음을 앞두고 아들들을 위한 축복과 저주의 예언하게 됩니다. 요셉과 유다는 큰 축복을 받았지만, 범죄 한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는 저주를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행한 대로 하나님께 복을..

창세기 48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유언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요셉에게 전한 야곱은, 지금껏 자신이 그 약속을 붙들고 살았음을 고백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할아버지와 아버지, 그리고 자신에게 주신 약속을 기억하며 살아갔던 야곱과 같..

창세기 47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야곱의 가족은 애굽에 정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농경사회였던 애굽인들과 달리, 야곱의 집안은 계속해서 목축업을 유지한 것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집안이 애굽인들과는 구별되길 원하셨던 것..

창세기 46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낯선 땅 애굽으로 내려갈 때 야곱의 마음은 복잡했을 것입니다. 두려움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애굽으로 가더라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그곳도 하나님의 복이 넘치는 땅이 될 수 있습니다.    우..

창세기 46:1-27, 어찌해야 할 바를 모를 때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570장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요 성경  창세기 46:1-27, 개역개정 성경 1 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 제사를 드리니 2 그 밤에 하나..

창세기 45:16-28, 베푼 대로 받는다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성경  창세기 45:16-28 16 요셉의 형들이 왔다는 소문이 바로의 궁에 들리매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기뻐하고 17 바로는 요셉에게 이르되 네 형들에게 명령하기를 너희는..

창세기 45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드디어 형들을 만난 요셉은, 자신의 인생을 주관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고백을 합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의 인생을 주관하셔서 애굽으로 먼저 보내셨음을 고백하며, 하나님이 인생의 주관자이심을 증명하..

창세기 45:1-15 하나님의 섭리로 인생을 바라보기 [내부링크]

   요셉은 베냐민을 보호하며 아버지 야곱의 건강을 걱정하는 형들, 특히 유다의 말을 듣고 큰 감동을 받습니다. 그리고 형들의 진심을 알게 된 후, 큰 소리로 울며 자신의 정체를 밝힙니다. 형들에게 자신이..

19. 시편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19. 시편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1. 들어가며 "새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시 96:1)    시편은 그리스도인의 삶과 예배 가운데 굳건히 서 있습니다. 시편은 가장 오래되고 또한 가장 보편적인 믿음의..

7. 하나님은 우리의 찬송 중에 계신다 [내부링크]

   시편을 히브리어로 "세페르 트힐림"(סֵפֶר תְהִילִים)이라고 합니다. 헬라어로는 "프살모스"(Ψαλμός)입니다. 시(詩)들의 책이라는 뜻입니다. 다양한 저자들의 시들을 모아 놓은 모음집..

창세기 44:18-34 희생, 공동체를 회복시키는 힘 [내부링크]

 본문은 유다의 헌신적인 태도로 인하여 가족 공동체의 깨어졌던 관계가 서서히 회복되어 가는 과정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아버지 야곱을 위한 유다의 간청은, 모든 이들의 마음을 울리는 아름다운 희생..

창세기 44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목차 1. 들어가며       창세기 44장은 극적인 반전이 시작되는 본문입니다. 베냐민의 자루에 자신의 잔을 의도적으로 넣게 함으로써, 형들의 마음을 요셉은 확인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다는 베냐민에 대한..

창세기 44:1-17 고난을 함께하는 사랑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즐거운 잔치의 시간이 끝나고, 요셉의 형들은 그간에 감옥에 갇혔던 시므온과 베냐민 모두를 데리고 가나안으로 출발합니다. 하지만 얼마 가지 못해서 요셉의 시험으로 인해 다시 애굽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욥, 고난 중에도 믿음으로 [내부링크]

   우리는 예수님의 고난을 생각하며 슬픔과 감사를 느낍니다. 그만큼 그의 고난은 살을 찢는 고난이며 마음을 상하게 하는 슬픔이었기 때문입니다. 그가 대신 고난을 당함으로써 우리가 평안과 구원을 얻을 수..

18. 욥기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18. 욥기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1. 들어가며    이 드라마에는 꽤 많은 인물들이 등장해 수세대에 걸쳐 이루어진 종교적 상상력을 심오하게 구현하였습니다. 우스 땅 출신의 부유하고 의로운 사람 욥,..

창세기 43:16-34 함께 즐거워하게 만드는 선한 영향력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애굽에 다시 내려간 형들과 베냐민은 요셉의 집으로 가게 됩니다. 그들은 두려움과 걱정이 가득하였지만, 함께 식사하는 자리에서 두려움은 사라지고 모두 즐거워하게 됩니다. 두려움이 변하여 즐거움이 되..

창세기 43:1-15 내가 담보가 되리이다 -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시므온을 애굽에 두고 온 요셉의 형들은, 다시 식량이 떨어짐으로 인해 마음이 조급합니다. 왜냐하면, 애굽에 내려가 식량을 사 와야 하는데, 아버지 야곱이 베냐민에게 집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6. 고난의 신비 가운데 함께 하시다 (2) [내부링크]

목차 고난의 신비 가운데 함께 하시다 ( 이전 글 먼저 보기 ) 2020/09/10 -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6. 고난의 신비 가운데 함께 하시다 (1)  고난도 유익을 주는가? (앞 글에서 계속)   ..

6. 고난의 신비 가운데 함께 하시다 (1) [내부링크]

   역사 가운데 일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하나님 자신이 함께하는 공동체를 세우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공동체 한가운데, 최고 보존자로서 영광스럽게 거하시는 분이십니다(..

에스더, 하나님께 중심을 둔 금식 [내부링크]

   남의 나라에 포로로 끌려온 유다인들 가운데, 에스더는 하나님의 은혜를 두 번이나 누린 인물입니다. 왕후가 된 것이 그 첫번째이며 금식 기도로 왕에게 나아갔을 때 요청을 할 수 있었던 것이 그 두 번째입..

창세기 42:18-38 입장 바꿔 생각하기 -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형들과 만난 요셉은, 베냐민을 데려올 것을 형들에게 요구합니다. 베냐민은 아버지 야곱이 현재 제일 아끼는 아들이기에, 형들은 곤란해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야곱에게 이 사실을 알립니다. 아들들의 소식..

오바댜서에 대한 짧은 요약 [내부링크]

   오바댜서는 구약에서 가장 짧은 예언서이자 가장 작은 책입니다. 오바댜서는 예언자 오바댜가 썼습니다. 오바댜라는 이름은 “야훼의 종”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예언은 유다를 배반한 에돔의 정죄..

창세기 42:1-17 확실한 자 입니까 -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드디어 요셉과 형들이 만났습니다. 그리고 20여 년 전에 요셉이 꾼 꿈과 똑같이, 형들은 요셉의 앞에서 엎드려 절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들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고 요셉의 꿈은 실현되고..

에스라, 말씀 연구 훈련 [내부링크]

   바벨론에 있던 첫 이스라엘 포로들이 예루살렘으로 귀환하는 것이 허락된 지 80여 년 후 에스라도 귀환했습니다. 실제로 바사의 아닥사스다 왕은 에스라가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제사장..

16. 느헤미야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예수님이 오시기 약 450년 전에 예루살렘에 살던 사람들은 비탄에 잠겨 있었습니다. 솔로몬이 세우고 느부갓네살이 파괴시킨 이전의 영광스러운 성전이 재건되었지만, 예전보다 조악한 건물은 이스라엘 사람..

15. 에스라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1. 들어가며    히브리 성경에서 에스라와 느헤미야서는 원래 한 권이었습니다. 이 책들의 저자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탈무드 전통에서는 에스라와 느헤미야뿐만 아니라 역대기도 모두 에스라를..

창세기 43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사람은 감정을 표현하는 존재입니다. 자신의 마음에 있는 감정들을 표현함으로써 때로는 고통을 호소하고 한편으로는 기쁨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황을 살피지 않고 무작정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어..

창세기 41:37-57 세상 속에서 하나님을 외치다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요셉은 바로 앞에서 바로의 꿈을 해석하였습니다. 꿈과 해석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나왔기에, 바로와 애굽의 신하들이 듣기에는 완벽한 해석이요 완전한 대비책이었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좋게 여기고 인정합..

창세기 41:17-36 하나님, 내 꿈과 비전의 시작과 끝 [내부링크]

 세상 어디를 둘러 봐도 내 마음에 꼭 맡는 사람을 찾아 보기가 힘듭니다. 세상에 대한 신뢰가 깨어지고 사람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게 되면 모든 것이 의심스럽게 됩니다. 불확실한 세상에서 만족하기도 힘듭니다..

창세기 42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1. 들어가며    요셉이 꾼 꿈이 완벽하게 실현될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애굽의 백성과 주변 국가들의 백성들, 무엇보다 야곱의 집안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구원의 때"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오늘..

창세기 41:1-16 하나님의 완벽한 때 -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주님의 시간에 그의 뜻 이뤄지리 기다려"  라는 찬양과 같이, 요셉의 파란만장한 삶에는 하나님의 완벽한 때와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제 그 때가 이루어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그 시간까지 요셉은 너무나도..

창세기 41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1. 들어가며  힘든 순간이 끝나고 요셉의 삶에 가장 아름답고도 영광스러운 시간이 시작되었습니다. 바로의 꿈을 해석함으로써, 그간의 고통을 잊고도 남을 만큼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요셉의 세 가지 꿈에 대한 묵상 2 [내부링크]

 앞에서 요셉이 꾼 두 번의 꿈과, 감옥에서 만난 두 관원장의 꿈을 해석한 내용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제는, 요셉과 관련된 마지막 꿈인 바로의 꿈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바로 역시 연속해서 두 번의 꿈을 꾸었..

요셉의 세 가지 꿈에 대한 묵상 1 [내부링크]

   창세기의 말씀 중에도 마지막 부분에 해당하는 요셉의 이야기를 묵상하면서, 꿈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과연 내가 밤에 자다가 꾸게 되는 꿈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것인가, 아니면 가장 기억에 남..

창세기 40장 주석,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목차 들어가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아가는 요셉은, 인생의 가장 밑바닥에까지 내려가게 됩니다. 억울한 누명으로 감옥에 갇혀 있던 그는, 두 관원장을 만나 극적으로 감옥을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습니..

창세기 40:1-23 내 삶의 해석자 -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내부링크]

   꿈을 꾸었을 때 사람들은 해석하고 싶어 하고 해석을 듣고 싶어 합니다. 왜 해석을 하고 듣고 싶을까요?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무슨 뜻인지 알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오늘 본문인 창세기 40..

창세기 39:1-23,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위하여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301장 지금까지 지내온 것 성경 창세기 39:1-23 설교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위하여    형통한 요셉    사람들마다 가지는 삶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걱정 근심 없고 염려 없이 사는 것이..

므낫세, 하나님의 은혜 앞에 나아가기 [내부링크]

들어가며    므낫세는 악한 왕으로 열왕기서에는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랫동안 국가를 통치하면서도 악한 왕으로 있었기에, 국가 자체가 어려웠습니다. 아버지 히스기야와는 다른 길을 걸었던 왕이라 할 수 있..

14. 역대하 내용요약, 설교 자료 주석 [내부링크]

들어가며    역대기 저자는 열왕기서에 기초하여 솔로몬과 남왕국 유다의 역사를 서술한다. 그러나 이 역사 서술은 역대기 저자 자신의 신학적 관점과 왕들에 대한 여러 다른 이야기들로 보충되고 있다. 역대기..

13. 역대상 내용요약, 설교 자료 주석 [내부링크]

들어가며    역대상하는 긴 족보로 시작하고 있으며 대상 19장),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 사울의 죽음으로부터 BC 586년 바벨론에 의한 유다 왕국이 멸망까지 왕조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대상 10장~대하 36장)..

간추린 이스라엘 역사 [내부링크]

목차 들어가며    역사를 살펴본다는 것은, 엄청난 자료들을 공부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역사는 짧은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긴 역사를 세세하게 살펴본다는 것은, 그만큼 긴 시간이 필요하며 노력이 필요..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비전 [내부링크]

목차    들어가며    사람들은 꿈을 꾸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매일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실천하려고 노력합니다. 당장은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할지라도 그것을 이루기 위해 계속해서 한 걸음씩 나아..

고엘, 구원을 가져다 주는 자 [내부링크]

   한 가정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셨던 하나님께서는, 형사취수법(형제계대법)을 통하여 집안이 끊어지지 않도록 보호하셨습니다. 창세기 38장에 나오는 유다와 다말의 사건 역시 이러한 개념 속..

창세기 38:1-30 성도, 비버리 단추와 같은 존재 Saints and Beverly Buttons [내부링크]

 친구가 누구인가에 따라, 그 사람의 가치가 달라집니다.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항상 좋은 사람, 좋은 친구와만 지내기에는 심심하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쿠르크 비문, 아합의 실체를 보여주다 [내부링크]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승자가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역사와 사건을 평가하고 기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승자의 기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선민..

창세기 37:18-36, 보이지 않는 손 Invisible Hand [내부링크]

 우리의 꿈도 좌절될 때가 있듯이, 요셉의 꿈도 좌절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어쩌면 평생 노예로 살아가거나 죽임을 당할지도 모를 위기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왜 아무 일도 하지 않으시는 걸까요? 왜 아무런..

12. 열왕기하 내용요약, 설교 자료 주석 [내부링크]

   요즘처럼 여러 모로 어려운 시대에는 지혜로운 지도자가 있을 때 문제들을 헤쳐 나갈 수 있습니다. '난세가 영웅을 만든다'는 말과 같이 어려울 때일수록 백성들에게는 영웅이 필요한 법입니다. 그렇다면 어..

아합, 죄를 탐닉한 사람 [내부링크]

   죄라는 것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살아온 것입니다. 뗄레야 뗄 수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에덴 동산에서부터 시작된 죄는 지금까지 인간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누구도 죄에서부터..

엘리야, 고독의 시간 갖기 [내부링크]

   성경에서 죽음을 보지 않은 사람이 두 사람 등장합니다. 한 사람은 에녹이고 또 한 사람은 엘리야입니다. 에녹은 365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하나님께서 데려가셨습니다. 그리고 엘리야는 하나님께서 주신..

솔로몬, 약해져 가는 지혜 [내부링크]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솔로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왔습니다. 또 기도할 때 축복의 의미로 '솔로몬의 지혜'에 대해 언급할 때도 있습니다. 유대인의 전승에 의하면, 솔로몬은 동식물과도 대화할 정도로 지혜..

11. 열왕기상 내용 요약, 설교 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우리나라의 '조선왕조실록'과 같이, 이스라엘에는 '열왕기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왕들의 삶과 그들이 행한 일들에 대한 기록들이라는 점에서 공통분모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둘 사이에는 큰..

10. 사무엘하 내용 요약, 설교 자료 ② [내부링크]

목차    다윗왕의 말년에는 그가 지은 죄로 인하여 집안의 재난이 일어납니다. 아울러 국가 자체에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습니다. 비록 다윗이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이었지만, 죄에 대해..

10. 사무엘하 내용 요약, 설교 자료 ① [내부링크]

목차    히브리어 성경에는 사무엘상과 한 묶음으로 되어 있는 사무엘하는, 왕위에 오른 다윗과 그의 아들들에 대한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이 과정 중에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도 이해하기 힘든 범죄의..

창세기 37:1-17, 꿈, 야망 그리고 비전 Dream, Ambition or Vision 매일성경 [내부링크]

목차  오늘부터는 창세기의 후반부라 할 수 있는 '요셉'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요셉은 아브라함과 이삭, 그리고 야곱을 이어가는 족장으로 구분할 수는 없는 인물입니다만, 창세기의 마지막 부분의 내용을 이끌어..

이사야 39:1-8, 숨겨야 할 것과 드러내야 할 것 What to hide and what to reveal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430장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성경 이사야 39:1-8 숨겨야 할 것과 드러내야 할 것 What to hide and what to reveal    비밀은 없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창세기 6:9-10, '의로운 노아'에 대한 주석 [내부링크]

목차 창세기 6:9-10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세 아들을 낳았으니 셈과 함과 야벳이라 의로운 노아 Righteous Noah    창 6:9  노아와 홍수..

성경 번역, 그 역사와 다양한 역본들 - 3. 히브리어 구약성경 출판의 역사 [내부링크]

목차    히브리어 성경이 한순간에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닌,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저자들과 편집자들을 거쳐서 오늘 우리에게까지 오게 된 것을 지금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도 지난번에 이어 계..

이사야 37:21-38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 the Zeal of the LORD of Hosts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585장 내주는 강한 성이요 성경 이사야 37:21-38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 the Zeal of the LORD of Hosts    부모의 응답    중학교 시절, 개인용 컴퓨터가 처음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광고하..

이사야 37장 1절 - 20절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마음 the Heart I need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432 큰 물결이 설레는 어둔 바다 성경 이사야 37:1-20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마음 the Heart I need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의 다양성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이 다르고 생각이 다양합니다. 그로..

이사야 36장 1절 - 22절, 당신이 믿는 것은 무엇입니까 What do you Believe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336장 환난과 핍박 중에도 성경 이사야 36:1-22 당신이 믿는 것은 무엇입니까 What do you Believe  믿는 구석이 있는가    요즘은 반려 동물들을 많이 키우며 생활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가족의..

성경 번역, 그 역사와 다양한 역본들 - 3. 히브리어 구약성경 출판의 역사 [내부링크]

목차  지금까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에 대한 개관을 해 보았습니다. 신구약 성경이 한순간에 이루어진 것이 아닌,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사람의 손을 거쳐 오늘 우리에게 왔음을 살펴보았고, 그 과정 속에서 변..

이사야 33:1-24, 참된 정의와 공의 True Justice and Righteousness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293장 주의 사랑 비칠 때에 성경 이사야 33:1-24 참된 정의와 공의 True Justice and Righteousness 하나님의 명령 - 정의와 공의    법을 공부하는 법학도들은,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 '정의'에..

성경 번역, 그 역사와 다양한 역본들 - 2. 신약성경 [내부링크]

목차    천년이 넘는 기간 동안 다양한 기록자들과 편집자들에게 하나님의 영을 부어 주심으로써 구약성경을 기록하게 하신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구원 사역을 우리에게 전하시기 위하여 신..

성경 번역, 그 역사와 다양한 역본들 - 1. 구약성경 [내부링크]

목차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성경은 결코 떨어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성경을 읽지 않는다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하루에 1구절이라도 성..

이사야 32:1-20,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 Living with the Holy Spirit [내부링크]

찬송가 191장 내가 매일 기쁘게 성경 이사야 32:1-20 목차 전체 개요 패망한 유다에 공의로운 왕이 통치하심으로 모든 것이 회복될 것입니다(1-8절). 그러나 여전히 어리석은 여자들이 통치하는 세상 나라..

심장 초음파, 그리고 신비로움 [내부링크]

1. 며칠 전, 초음파 기계를 통하여 심장의 기능을 검사하는 장면을 목격하였습니다.  흑백 초음파는 아내가 임신을 하였을 때 보았습니다. 콩알만한 녀석들이 조금씩 자라고 사람의 모습을 갖추는 과정들을 초음..

이사야 31:1-9, 하나님을 구하라 Seek your God [내부링크]

목차  이사야 선지자는 유다의 지도자들과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가 임할 것이라고 선포하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하나님의 심판의 날에는 모든 것이 무너지고 황폐화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다가 쌓..

이사야 30:18-26, 여호와를 기다리는 자의 복 The Blessings of those who Wait for Jehovah [내부링크]

1. 여호와를 기다리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입니다.  시편 1편의 저자는, 인생에는 두 가지 종류의 길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복 있는 사람의 길과 악인들의 길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복 있는 사람의 특징을..

이사야 30:18-33, 싸매어 주시는 하나님 God who is Bound [내부링크]

목차 찬송가 543장 어려운 일 당할 때 싸매어 주시는 하나님 God who is Bound 이사야 30:18-33, 개역개정성경 18 그러나 여호와께서 기다리시나니 이는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려 하심이요 일어나시리니..

로마서 12:1-2, 하나님 안에서 변화되는 교회 Church that changes in God [내부링크]

목차 로마서 12:1-2, 개역개정 성경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2 너희는..

이사야 30:1-17, 하나님의 구원을 얻을 방법 How to get God's salvation [내부링크]

목차  사람이 행복감을 느낄 때는, 말이 통하는 상대방과 함께 감정과 생각을 이야기할 때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좋은 음식과 좋은 장소에서 느끼는 행복감도 있겠지만, 내면적으로는 좋은 대화 상대와 이야기..

이사야 29:15-24, 겸손할 때 기쁨을 주신다 It Brings Joy When We are Humble [내부링크]

목차  창세기의 말씀에서는, 하나님께서 흙으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심으로 사람으로 만드셨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빚으시고 인간은 빚어진 존재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므..

이사야 29:1-14, 전심으로 예배하라 Worship with all your Heart [내부링크]

목차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민족인 남유다의 범죄는 결국 하나님의 두려운 심판을 가져오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더 이상 유다를 두고 보지 않으시며, 유다의 죄악들을 제거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 앞..

구약성경의 연구와 고민점들 - 요단의 저쪽(신 1:1) [내부링크]

 지금의 요단강은 이스라엘과 요르단을 구분하는 국경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약 시대에도 일부 국가들과 이스라엘의 영토를 구분 짓는 역할을 했던 강이 요단강이었습니다.  오늘은 이스라엘..

미래를 위한 인생을 저축하라 - 포사이트 foresight [내부링크]

 미래를 예측하는 눈을 가진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단순히 눈을 감고 뜬다고 해서 미래가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사례들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재..

뿌리 깊은 나무, 뿌리 깊은 그리스도인 [내부링크]

 교회 마당의 나무와 풀들을 제거하였습니다.  두 그루의 나무를 베는데, 생각보다 자르고 처리하는 일이 번거롭기도 하고 쉽지가 않았습니다. 지름이 15cm 정도의 나무들이었지만 어찌나 단단하게 서 있는..

이사야 28:14-29, 겸손히 하나님을 바라보라 Look to God in Humility [내부링크]

목차  북이스라엘은 하나님이 계셨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의지하기보다 주변의 강대국을 의지하려 하였습니다. 만군의 여호와가 계신데 다른 것을 붙드는 행동은, 교만한 행동이며 하나님을 무시하는 모습이라..

구약성경의 연구와 고민점들 - 왕(창 36:31) [내부링크]

 지난번에는, 역사적으로는 아브라함과 이삭이 만난 적이 없는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브라함과 이삭의 시대에는, 아직 블레셋 사람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오지 않았을 때이므로, 서로 간에..

욥기 18:1-21, 공평하신 하나님께서 아십니다 a Fair God Knows [내부링크]

 욥의 친구인 수아 사람 빌닷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 욥의 형편과 현재 문제의 실체에는 관심 없이, 오로지 욥을 정죄하기만 하고 있습니다. 욥은 죄인이며 하나님 앞에서 악한 자라고 몰아붙입니다. 그리고 욥과..

이사야 28:1-13, 교만의 결과 Arrogance Result [내부링크]

 지혜의 왕 솔로몬은 교만에 대하여 거듭 경고하였습니다. 교만은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말입니다. 또한 구약 성경에서 인간은 언제나 교만했으며 하나님보다 앞서려 하였습니다. 그 결과, 에덴동산에 죄가 들어왔..

이사야 26:1-6, 심지가 견고한 자 A Man of a Strong Heart [내부링크]

 '오래 살 수록 믿을 놈이 없음을 배우게 된다'는 어르신들의 말씀이 있습니다. 인생을 경험하고 사람을 겪어 보다 보면, 믿었던 사람이 마음을 아프게 하며 떠나가는 경우들이 가끔씩 있습니다. 내가 호의를 베..

시편 33:12-22, 소망의 이유 A Reason for Hope - 주일오전예배설교 [내부링크]

 우리가 세상을 살아야 할 많은 이유들이 있습니다.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릴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세상에 꼭 살아야만 합니다. 언젠가는 사라지는 일시..

히브리어 헬라어 연구 설교 준비 프로그램 로고스 8 활용기 [내부링크]

목차  성경을 공부하는 신학생이나 말씀을 항상 준비해야만 하는 목회자들은, 성경의 내용을 항상 연구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새벽에 말씀을 전하고 나면 또다시 다음 날을 준비해야 하고, 수요기도회와 주일의..

이사야 27:2-13, 최후의 승리를 믿으며 Believe in the final victory -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새벽설교 [내부링크]

 우리의 삶에는 기쁨과 행복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아픔과 괴로움으로 인하여 마음이 찢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 삶의 희로애락은 우리의 힘으로 결정할 수도 없으며, 아무리 애를 써도 좀처럼 삶이..

이사야 26:1-27:1,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 -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새벽설교 [내부링크]

사람에 대한 신뢰가 깨어지면 더 이상 그 사람과 함께 할 수가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우리 하나님에 대한 신뢰는 결코 깨어질 수 없이 견고해야 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견고한 신뢰성을 가진 사람은, 세상이 줄..

유투버 뒷광고 논란, 샌드박스 그리고 도티TV의 입장 [내부링크]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연예계나 방송계를 점령한 세 가지를 꼽아 본다면,  1. 미스트롯으로 시작된 트로트 열풍  2. 싹쓰리 열풍  3. 유투버 뒷광고 논란 일 것입니다.  이 셋 중에 1번과 2번은 그렇다고 쳐..

욥기 17:1-16, 고난은 주님과 함께(찬419장) Overcome the Hardship with the Lord 수요기도회 설교 [내부링크]

목차  예배 전 찬양 : A 슬픈 마음 있는 사람, C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  계속되는 친구들의 비난 속에 욥은 깊은 좌절감과 절망을 맛봅니다. 그래서 그는 차라리 죽음이 자신을 모든 고통에서 해방시켜 줄..

신구약 성경인물 042. 아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 없었던 지파 - 구약 [내부링크]

 구약 성경에 나오는 아셀 지파는, 야곱의 여덟째 아들 아셀로부터 시작된 지파입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자기 부족에 대한 애착심만 있었을 뿐, 전체 공동체로서의 국가에 대한 애국심이 없었던 지파였습니다...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및 새벽예배설교 이사야 25:1-12, 하나님 나라의 모습(찬246장) [내부링크]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가는 우리에게, 오늘 본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천국의 잔치의 모형을 보여 주십니다. 그 곳은 하나님 주시는 기쁨과 풍요가 넘치는 곳입니다. 이사야 25:1-12, 하나님 나라의 모습(..

구약성경의 연구와 고민점들 -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창 26:1) [내부링크]

 지난 번에는 아브람이 조카 롯을 구출하기 위하여 사사시대에나 나오는 지명인 '단'까지 추격하였던 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단'이라는 지명보다는 '라이스'라고 썼다면 훨씬 납득이 갔었을텐데 말입니다...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및 새벽예배설교 이사야 24:14-23, 마지막까지 믿음을 잘 지키라 [내부링크]

 두려운 하나님의 심판의 시간에도 찬양하며 노래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두려움에 떨며 도망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사야 24:14-23, 마지막까지 믿음을 잘 지키라(찬180..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및 새벽예배설교 이사야 24:1-13, 정의와 공의의 하나님(찬380장) [내부링크]

 하나님은 자비와 긍휼의 하나님이십니다. 하지만 죄를 미워하시는 분으로서, 죄에 대한 댓가를 반드시 찾으시는 공의의 하나님이시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공..

주일오후예배설교 이사야 21:1-5, 마지막은 갑자기 찾아옵니다(찬348장) [내부링크]

   함께 찬양하겠습니다. 그 날이 도적같이, 오라 우리가 세상을 변화시키자, 마지막 날에 이사야 21:1-5, 마지막은 갑자기 찾아옵니다(찬348장) 이사야 21:1-5, 개역개정성경 1 해변 광야에 관한 경고라..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및 새벽예배설교 이사야 23:1-18, 재물을 구하지 말고 하나님을 구하라 [내부링크]

   지중해의 상권을 독점하던 두로에 대한 심판 선언으로 다시 열방을 향한 심판 신탁이 재개됩니다. 두로의 멸망은 그를 의지하던 나라들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것입니다. 이사야 23:1-18, 재물을 구하지 말..

성경 사전 38년 된 중풍병자가 고침 받은 베데스다 연못 [내부링크]

   요한복음에 나오는 베데스다 연못은 소망이 없던 한 병자에게 참 소망이 되시는 예수님께서 만나 주신 사건의 현장입니다. 베데스다 연못에 대한 BIBLIA의 자료를 소개합니다. 성경 사전 38년 된 중풍병자..

주일오전예배설교 요한복음 5:1-10, 예수 안에 있는 소망(찬95장) - 미래의 소망 [내부링크]

 사람에게 있어서 소망이란, 살아서 움직이게 하는 동기(MOTIVATION)가 됩니다. 우리의 삶에 원동력이 되는 참 소망은 오직 예수님께만 있습니다. 요한복음 5:1-10, 예수 안에 있는 소망(찬95장) - 미래..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설교, 이사야 22:15-25, 우리 인생의 지도자 예수 그리스도(찬595장) [내부링크]

 사람의 지혜와 권력이 대단해 보여도 자신의 앞가름도 제대로 못하는 존재일 뿐입니다. 오직 우리의 인생은 예수 그리스도의 손에 맡겨야만 합니다. 이사야 22:15-25, 우리 인생의 지도자 예수 그리스도..

아... 정말,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멈출 때. [내부링크]

 새벽에 문서 작업을 하는데, 또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멈춥니다. 저는 거의 대부분의 문서를 구글독스를 통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는 필수입니다. 집에 있는 크롬북이나 윈도우즈 노트북은 멈추지..

집중호우에 대비한 기상특보, 태풍과 장마 그리고 오늘날씨 [내부링크]

6일 목요일 오전 10시 경 대구에 내리는 폭우 소리  몇 주째 계속해서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적당량이 아니라 집중호우로 내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나라도 전국적으로 호우주의보가 내려졌고, 폭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2. 사울, 자기 고집을 따른 통치자 - 영성 개발 [내부링크]

목차 * 사울은 이스라엘 역사 상 최초로 왕이 된 인물이자, 작은 지파인 베냐민 출신의 왕이었습니다. 또한, 최초의 왕이자 하나님께 버림 받은 최초의 왕이 된 비운의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그가 왕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1. 사무엘, 하나님과 함께 머무는 기도 - 영성 개발 [내부링크]

5-1. 사무엘, 하나님과 함께 머무는 기도 성경 읽기 : 삼상 1-3장, 7-12장, 15-16장, 25:1, 28장 사무엘이 이르되 온 이스라엘은 미스바로 모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여호와께 기도하리라 하매(사무엘상 7:5,..

09-1. 사무엘상 내용 요약 ,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09-1. 사무엘상 내용 요약 , 설교를 위한 자료 첫 번째 왕, '사울'    사울이 왕 위에 오르는 것과 관련하여 두 가지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하나는 그를 군사적 지도자로 추켜 세..

09-1. 사무엘상 내용 요약 , 설교를 위한 자료 [내부링크]

   포로기 또는 그 무렵에(BC 약 600-500년) 무명의 한 저자 혹은 다수의 저자가 편찬한 사무엘 상하는, 하나님의 백성이 그들의 생각을 고집하여 지파 동맹에서 왕정시대로 가는 과도..

태풍 하구핏으로 인한 기상 특보 [내부링크]

태풍 하구핏으로 인한 기상 특보 폭우로 인한 중국의 피해 막심  연이은 폭우로 인하여 중국은 물난리가 이어졌고 샨샤댐은 범람의 위기까지 맞이했었습니다. 며칠 간 조금 안정세에 접어드는가 했더니,..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설교] 이사야 22:1-14, 헛된 기대를 버리라(찬279장) [내부링크]

이사야 22:1-14, 헛된 기대를 버리라(찬279장) 찬송가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찬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찬양 성경 22:1-14, 개역개정성경 1 환상의 골짜기에 관한 경고라 네가 지붕에 올라감은..

오늘 하루 폭우 속에 양심마저 떠내려 가다 - 잠언 20:10과 연결하여 [내부링크]

오늘 하루 폭우 속에 양심마저 떠내려 가다 - 잠언 20:10과 연결하여 이런 황당한 뉴스가...  중국과 일본을 비롯하여 우리 나라에까지 폭우로 인한 피해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금 시간은 오전 11:14인데,..

[CBS] 슬기롭게 한 날을 살게 하소서, 신앙의 사춘기, 예수님의 태도,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자비 [내부링크]

202008 CBS 제공 오늘의 기도, 1분 묵상, 가정예배, 오늘의 양식 매일 매일 신앙생활의 즐거움, Holyday holyday.cbs.co.kr 오늘의 기도 - 슬기롭게 한 날을 살게 하소서 선하신 하나님 주님의 선하심을 믿습..

집중호우 피해지역 현역병 입영 등 입영일자 연기 실시 [내부링크]

집중호우 피해지역 현역병 입영 등 입영일자 연기 실시 집중호우로 인한 중국과 일본의 피해가 심각  최근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집중 호우가 쏟아져 많은 생명을 잃은 이들과 이재민들과 재산을 잃..

욥기 16:18-22, 내 증인은 하늘에 계시다(찬292장) 수요기도회 설교 [내부링크]

욥기 16:18-22, 내 증인은 하늘에 계시다(찬292장) 땅아 내 피를 가리지 말라 나의 부르짖음이 쉴 자리를 잡지 못하게 하라 지금 나의 증인이 하늘에 계시고 나의 중보자가 높은 데 계시니라 나의 친구는 나를 조..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설교] 이사야 21:1-17, 변함 없으신 나의 하나님(찬338장) [내부링크]

이사야 21:1-17, 변함 없으신 나의 하나님(찬338장) 찬송가 338장, 내 주를 가까이 하게 함은 이사야 21:1-17, 개역개정성경 1 해변 광야에 관한 경고라 적병이 광야에서, 두려운 땅에서 네겝 회오리바람..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설교] 이사야 20:1-6, 역사의 주권자이신 하나님께 순종하라(찬290장) [내부링크]

이사야 20:1-6,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 순종하라(찬324장) 찬송가 290장,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찬송가 290장 우리는 주님을 늘 배반하나 찬양 이사야 20:1-6, 개역개정성경 1 앗수르의 사르곤 왕..

나의 네이버 블로그는 언제 개설되었을까? [내부링크]

나의 네이버 블로그는 언제 개설되었을까? 최근에 갑자기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생겼습니다. 오래전에 분명히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했던 기억이 있습니다만,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사야 19:16-25,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실 미래(찬38장) 성서유니온 매일성경 말씀묵상 설교 [내부링크]

이사야 19:16-25, 하나님께서 회복시키실 미래(찬38장) 찬송가 38장 예수 우리 왕이여 이사야 19:16-25, 개역개정성경 16 그 날에 애굽이 부녀와 같을 것이라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흔드시는 손..

이번 주의 교회절기 - 2020년 8월의 목회달력 [내부링크]

이번 주의 교회절기 - 2020년 8월의 목회달력(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에서 제공하는 8월의 목회달력 및 성서일과입니다. 매일 읽어 나가는 성경 구절과 교회절기 및 스톨 색상 등이 표시되..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10. 여호와의 분노와 분노조절장애 ① [내부링크]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10. 여호와의 분노와 분노조절장애    오늘날 우리 사회는 분노사회라 할 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의 분노가 가득찬 사회입니다. 그런데 사람 뿐만 아니라, 성경에는 "여호와의 분노"..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 1분 묵상, 오늘의 양식, 가정 예배 [내부링크]

202008 CBS 제공 오늘의 기도, 1분 묵상, 가정예배, 오늘의 양식 매일 매일 신앙생활의 즐거움, Holyday holyday.cbs.co.kr 오늘의 기도 - 슬기롭게 한 날을 살게 하소서 선하신 하나님 주님의 선하심을 믿습니..

그분이 모르실까요 - 나를 돌보는 시간 [내부링크]

그분이 모르실까요? 아무도 모르는 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 "나를 돌보는 시간" 중에서 ‘너 최선 다했니? 죽도록 노력했니?’ 처음에는 이유를 몰랐어요. 결국 알게 되었죠. 나는 아버지에게도 도와달라는..

20200802주일 복음의 기쁨이 증거되게 하소서, 변화의 속도, 사랑으로 바로잡음 CBS 제공 [내부링크]

20200802주일 CBS 제공 오늘의 기도, 1분 묵상, 가정예배, 오늘의 양식 매일 매일 신앙생활의 즐거움, Holyday holyday.cbs.co.kr 오늘의 기도 - 복음의 기쁨이 증거되게 하소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22. 팔레스틴의 여러 원주민들 - 성경사전 [내부링크]

22. 팔레스틴의 여러 원주민들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목적한 곳은 하나님이 오래 전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가나안 땅 곧 팔레스타인이었습니다(창 15:7–21).    하나님은 가나안 땅에 당신의 백성을..

베드로전서 4:7-8, 남은 때를 살아가는 법(찬484장) 미래의 소망 설교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4:7-8, 남은 때를 살아가는 법(찬484장) 미래의 소망 베드로전서 4:7-8, 개역개정성경 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8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

성서 고고학, 헤롯 대왕의 복잡한 진실 이야기 [내부링크]

성서 고고학, 헤롯 대왕의 복잡한 진실 이야기 Biblical Archaeology Society May 23 - 29, 2021 - Drs. James Tabor,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rlotte & April DeConick, Rice University www...

축복하며 살게 하소서, 용서, 열매 맺는 삶, 예수님과의 이중주 CBS 제공 [내부링크]

202008 CBS 제공 오늘의 기도, 1분 묵상, 가정예배, 오늘의 양식 매일 매일 신앙생활의 즐거움, Holyday holyday.cbs.co.kr 오늘의 기도 - 축복하며 살게 하소서 지금까지 지내온 것이 주님의 은혜임을 고백하며..

이사야 19:1-15, 위기의 상황에서 누구를 붙들 것인가(찬324장)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설교 [내부링크]

이사야 19:1-15, 위기의 상황에서 누구를 붙들 것인가(찬324장)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설교 찬송가 324장, 예수 나를 오라 하네 이사야 19:1-15, 개역개정성경 1 애굽에 관한 경고라 보라 여..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믿음 [내부링크]

목차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믿음 1. 들어가며  세상이 흔들리고 혼란스럽다 할지라도, 내 마음 속에 말씀을 기초로 한 믿음이 있다면 든든히 버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좋은 성경 말씀, 어려울 때 힘이 되는 성구 모음 - 소망 [내부링크]

목차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하나님의 성품을 믿고 의지한다'라고 정의를 내리고 싶습니다.  ..

21. 이스라엘의 도피성과 그 위치 - 성경사전 [내부링크]

21. 이스라엘의 도피성과 그 위치    도피성(逃避城)이란 히브리어로 ‘이르 미클라트’(עִיר מִקְלָט)로서 ‘받아들이는 성읍’이라는 뜻이다. 문자 그대로 살인한 사람을 받아들여 그에게 안전을..

이사야 18:1-7, 때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찬70장)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설교 [내부링크]

이사야 18:1-7, 때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찬70장) 찬70장, 피난처 있으니 이사야 18:1-7, 개역개정 1 슬프다 구스의 강 건너편 날개 치는 소리 나는 땅이여 2 갈대 배를 물에 띄우고 그 사자를 수로로 보내며 이..

이사야 17:1-14, 하나님을 바라보면 살리라(찬292장)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설교 [내부링크]

이사야 17:1-14, 하나님을 바라보면 살리라(찬292장) 찬292장, 주 없이 살 수 없네 이사야 17:1-14, 개역개정 1 다메섹에 관한 경고라 보라 다메섹이 장차 성읍을 이루지 못하고 무너진 무더기가 될 것이라 2..

책 속의 한 구절 - 하나님은 왜 은사를 주셨을까? - 성령께서 나를 열다 [내부링크]

하나님은 왜 은사를 주셨을까?  고린도전서에 나타난 계시는 성령께서 촉발하신 은사들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핵심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다양한 은사와 사역과 하나님의 일이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그..

신구약 성경인물 - 041. 빌립 - 친구를 전도한 신중한 제자 - 신약 [내부링크]

41. 빌립 - 친구를 전도한 신중한 제자 - 신약 1. 인적 사항   ① 빌립은 ‘말(馬)을 사랑하는 자’ 라는 뜻.   ② 갈릴리 벳세다 출신(요 1:44).   ③ 예수님의 12제 중 한 사람(눅 6:14).   ④ 베드로,..

신구약 성경인물 - 040. 갓 - 활과 검의 전술에 능한 지파 - 구약 [내부링크]

40. 갓 - 활과 검의 전술에 능한 지파 - 구약 1. 인적 사항   ⑴ 야곱과 실바에서 태어난 7번째 아들.          ⑵ 모친은 레아의 시녀임(창 30:10,11).   ⑶ 갓 지파의 시조임. 2. 생애 주요 사건..

신구약 성경인물 - 039. 니고데모 - 구원과 세상 복락을 추구한 소심한 지식인 - 신약 [내부링크]

39. 니고데모 - 구원과 세상 복락을 추구한 소심한 지식인 - 신약 1. 인적 사항   ① 니고데모는 ‘백성의 정복자’라는 뜻.   ② 바리새인이며 이스라엘의 교사임(요 3:1, 10).   ③ 유대인의 관원으로 산..

신구약 성경인물 - 038. 납달리 - 앗수르에 끌려간 최초의 지파 - 구약 [내부링크]

38. 납달리 - 앗수르에 끌려간 최초의 지파 - 구약 1. 인적 사항   ⑴ 야곱과 빌하에서 태어난 6번째 아들(창30:7).    ⑵ 빌하의 2번째 소생   ⑶ 납달리 지파의 시조.                ..

신구약 성경인물 - 037. 나다나엘 - 간사함이 없는 참 이스라엘인 - 신약 [내부링크]

37. 나다나엘 - 간사함이 없는 참 이스라엘인 - 신약 1. 인적 사항   ① 나다나엘은 ‘하나님께서 주심’이라는 뜻.       ② 갈릴리 가나 출신(요 21:2).     ③ 친구 빌립의 전도를 받음(요 1:45)...

신구약 성경인물 - 036. 단 - 하나님 주신 권리를 빼앗긴 지파 - 구약 [내부링크]

36. 단 - 하나님 주신 권리를 빼앗긴 지파 - 구약 1. 인적 사항       ⑴ 야곱과 빌하에서 태어난 5번째 아들(창30:1-6).      ⑵ 단 지파의 시조임.   ⑶ ‘단’은 ‘재판하는’ 또는 ‘재판관’의..

중2 역사 정리 -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내부링크]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중2 역사 공부 -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중2 역사 정리 -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

중2 역사 공부 -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내부링크]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중2 역사 정리 -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1.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7) 한반도의 청동기 시대    - 한반도에는 BC 2000년~1500년 경에 청동기가 보급..

이사야 16:1-14, 하나님께 순종하기(찬311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설교 [내부링크]

이사야 16:1-14, 하나님께 순종하기(찬311장) 찬311장, 내 너를 위하여 이사야 16:1-14, 개역개정 1 너희는 이 땅 통치자에게 어린 양들을 드리되 셀라에서부터 광야를 지나 딸 시온 산으로 보낼지니라 2 모압..

이사야 15:1-9,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을 때(찬252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 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15:1-9, 하나님께 돌아오지 않을 때(찬252장) 찬252장, 나의 죄를 씻기는 이사야 15:1-9, 개역개정 1 모압에 관한 경고라 하룻밤에 모압 알이 망하여 황폐할 것이며 하룻밤에 모압 기르가 망하여 황폐할..

그것은 일종의 하나님의 테스트였다 [내부링크]

그것은 일종의 하나님의 테스트였다  시편 1편을 보면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6. 룻, 자기 부인하기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6. 룻 자기 부인하기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내부링크]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08. 룻기 개요 08. 룻기 개요 룻기는 사사 시대의 이야기이지만, 그 시대의 타락과는 대조되는 아름다운..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내부링크]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08. 룻기 개요 08. 룻기 개요 룻기는 사사 시대의 이야기이지만, 그 시대의 타락과는 대조되는 아름다운..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내부링크]

08 - 1. 룻기 Ruth 내용 요약 08. 룻기 개요 08. 룻기 개요 룻기는 사사 시대의 이야기이지만, 그 시대의 타락과는 대조되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룻은 시어머니를 잘 공경하여 믿음과 사랑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5. 갈렙, 전심으로 드리는 헌신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5. 갈렙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4. 삼손, 은사에만 의존하는 위험성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4. 삼손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3. 드보라, 충성을 위한 전투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3. 드보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2. 기드온, 하나님의 음성 듣기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2. 기드온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1. 라합, 목숨을 건 순종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1. 라합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자유 가운데 하나님을..

07 - 1. 사사기 Judge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7 - 1. 사사기 Judges 내용 요약  07 - 1. 사사기 Judges 내용 요약 07. 사사기 개요 07. 사사기 개요 사사기는 약 350년 동안 계속된 영적 암흑기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07 - 1. 사사기 Judges 내용 요약 [내부링크]

목차 미리 읽어보면 좋은 글들 2020/07/04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07. 사사기 개요 2020/07/29 - [나의 공부/레노바레 주석] - 07 - 1. 사사기 Judges 내용 요약 07 - 1. 사사기 Judges 내용..

06 - 1. 여호수아 Joshua 내용 요약 [내부링크]

06 - 1. 여호수아 Joshua 내용 요약  06 - 1. 여호수아 Joshua 내용 요약 06. 여호수아서 개요 06. 여호수아서 개요 여호수아서는 모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된 이후의 이야..

06 - 1. 여호수아 Joshua 내용 요약 [내부링크]

06. 여호수아서 개요 06. 여호수아서 개요 여호수아서는 모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된 이후의 이야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고 각 지파에서 땅을 분배하여 그..

05 - 1. 신명기 Deuteronomy 내용 요약 [내부링크]

05 - 1. 신명기 Deuteronomy 내용 요약 05. 신명기 개요 05. 신명기 개요 신명기는 가나안 입성 직전에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했던 세 편의 설교를 중심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구세대는 광야에서 멸망하였으므..

05 - 1. 신명기 Deuteronomy 내용 요약 [내부링크]

05 - 1. 신명기 Deuteronomy 내용 요약 05. 신명기 개요 05. 신명기 개요 신명기는 가나안 입성 직전에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했던 세 편의 설교를 중심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구세대는 광야에서 멸망하였으므..

05 - 1. 신명기 Deuteronomy 내용 요약 [내부링크]

05. 신명기 개요 05. 신명기 개요 신명기는 가나안 입성 직전에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했던 세 편의 설교를 중심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구세대는 광야에서 멸망하였으므로 신세대에게 하나님의 법을 다시 들려줄 o..

04 - 1. 민수기 Number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4 - 1. 민수기 Numbers 내용 요약  04 - 1. 민수기 Numbers 내용 요약 [성경통독] 04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레위기를 다 읽고, 민수기로 넘어 갔습니다.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1. 제목  ..

04 - 1. 민수기 Number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4 - 1. 민수기 Numbers 내용 요약  04 - 1. 민수기 Numbers 내용 요약 [성경통독] 04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레위기를 다 읽고, 민수기로 넘어 갔습니다.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1. 제목  ..

04 - 1. 민수기 Numbers 내용 요약 [내부링크]

[성경통독] 04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레위기를 다 읽고, 민수기로 넘어 갔습니다.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1. 제목   - 히브리어 제목은 "במדבר" (바 미드바르)입니다. 이 제목의 뜻은 "광야 속에..

출애굽기 1:1-14, 하나님이 계시지 않을 때(찬290장) - 주일설교 [내부링크]

출애굽기 1:1-14, 하나님이 계시지 않을 때(찬290장) 출애굽기 1:1-14, 개역개정 1 야곱과 함께 각각 자기 가족을 데리고 애굽에 이른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2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3..

욥기 15:1-6, 엘리바스의 변증(찬461장) - 수요기도회 설교 [내부링크]

욥기 15:1-6, 엘리바스의 변증(찬461장) 욥기 15:1-6, 개역개정 1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이르되 2 지혜로운 자가 어찌 헛된 지식으로 대답하겠느냐 어찌 동풍을 그의 복부에 채우겠느냐 3 어찌 도움..

03 - 1. 레위기 Leviticu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3 - 1. 레위기 Leviticus 내용 요약  [성경통독] 03 레위기 LEVITICUS ויקרא 매일 저녁마다 가족이 한 자리에서 성경을 읽는데, 지금은 레위기를 읽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민수기로 넘어갈 것 같..

03 - 1. 레위기 Leviticu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3 - 1. 레위기 Leviticus 내용 요약 [성경통독] 03 레위기 LEVITICUS ויקרא 매일 저녁마다 가족이 한 자리에서 성경을 읽는데, 지금은 레위기를 읽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민수기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

03 - 1. 레위기 Leviticu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3 - 1. 레위기 Leviticus 내용 요약 [성경통독] 03 레위기 LEVITICUS ויקרא 매일 저녁마다 가족이 한 자리에서 성경을 읽는데, 지금은 레위기를 읽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민수기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

이사야 14:24-32, 하나님의 경영 철학(찬370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14:24-32, 하나님의 경영 철학(찬370장) 찬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찬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찬양 악보 PPT 이사야 14:24-32, 개역개정 24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이르시되 내가 생각한 것..

이사야 14:1-23, 하나님께서 겸손한 자를 긍휼히 여기신다(찬312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14:1-23, 하나님께서 겸손한 자를 긍휼히 여기신다(찬312장) 찬312장,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 찬312장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 찬양 악보 PPT 이사야 14:1-23, 개역개정 1 여호와께서 야곱을 긍휼히 여기시..

두려움을 끌어안고 하나님 앞에 엎드려 완전히 항복한다 - 사랑으로 산다 [내부링크]

요게벳의 노래 (Feat. 조찬미) - 염평안 2집(IN THE BIBLE) 두려움을 끌어안고 하나님 앞에 엎드려 완전히 항복한다 누가 믿을까. 나를 짓누르는 이 어마어마한 기도와 씨름하다 나가떨어지기를 수백 번. 나는 필..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1. 모세 - 하나님께 뿌리박은 사람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1. 모세 하나님께 뿌리박은 사람 성경읽기 : 출 1-19장, 32장, 민 9장, 11-14장, 20-21장, 27장, 신 8장, 11장, 31-34장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출애굽..

신구약 성경인물 - 035. 안드레 - 형제를 전도한 제자 - 신약 [내부링크]

35. 안드레 - 형제를 전도한 제자 1. 인적 사항   ① 안드레는 ‘강인함’, ‘남자답다’라는 뜻.       ② 시몬 베드로의 형제(눅 6:14).   ③ 갈릴리 벳세다 출신의 어부(요 1:4..

신구약 성경인물 - 034. 유다 - 죄인이었으나 선택 받은 자 - 구약 [내부링크]

34. 유다 - 죄인이었으나 선택받은 자 1. 인적 사항   ⑴ 야곱과 레아의 넷째 아들(창 29:35).      ⑵ ‘유다’는 ‘찬양’이라는 뜻.   ⑶ 유다 지파의 창시자.                   ..

신구약 성경인물 - 033. 삭개오 - 구원 받은 세리장 - 신약 [내부링크]

33. 삭개오 - 구원받은 세리장 1. 인적 사항   ① 삭개오는 ‘순전’, ‘순수’라는 뜻.   ② 여리고 성의 부유한 세리장(눅 19:1,2).   ③ 키가 매우 작음(눅 19:3). 2. 시대적 배경   예수께서 공생애..

신구약 성경인물 - 032. 레위 - 하나님께 성별된 잔인한 살인자 - 구약 [내부링크]

32. 레위 - 하나님께 성별된 잔인한 살인자 1. 인적 사항   ⑴ 야곱과 레아의 셋째 아들(창 29:34).          ⑵ ‘레위’는 ‘연합한’ 또는 ‘집착’의 의미   ⑶ 세 아들, ..

신구약 성경인물 - 031 바디메오 - 믿음으로 고침받은 소경 - 신약 [내부링크]

  바디메오 - 믿음으로 고침받은 소경 1. 인적 사항   ① 바디메오는 ‘디메오의 아들’이라는 뜻이며(막 10:46), 디메오는 ‘존경’, ‘명예’라는 뜻.   ② 소경이며 여리고의 거지(눅18:35).      ..

이사야 13:1-22, 공의의 하나님 앞에서(찬330장) [내부링크]

이사야 13:1-22, 공의의 하나님 앞에서(찬330장) 찬330장, 어둔 밤 쉬 되리니 이사야 13:1-22, 개역개정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바벨론에 대하여 받은 경고라 2 너희는 민둥산 위에 기치를 세우고 소리를 높..

이사야 12:1-6, 하나님의 진노 중에 우리가 할 일(찬299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12:1-6, 하나님의 진노 중에 우리가 할 일(찬299장) 찬299장, 하나님 사랑은 이사야 12:1-6, 개역개정성경 1 그 날에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는 내게 노하셨사오나 이제는 주의 진노가 돌아..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출애굽기의 네 가지 길 떠남의 길  출애굽기의 영성은 떠남의 영성입니다. 이것이 '출애굽'(exodus)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것입니다. 모세는 미디안에서 새로운 삶..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출애굽기의 12단계 하나님의 부재  시작부분에서는 하나님의 부재가 두드러집니다. 산파들은 하나님을 경외하기 때문에 영웅적으로 행동합니다. 하나님은 히브리..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2 - 1. 출애굽기 Exodus 내용 요약   고대 애굽 사람들은 자기 나라를 케메트(Kemet)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검은 땅'(Black Land)이라는 뜻으로 해마다 가을이면 나일 강 기슭에 검은 토양이 쌓인다..

이사야 11:1-16 평화의 왕이 다스리시는 나라(찬419장) [내부링크]

이사야 11:1-16 평화의 왕이 다스리시는 나라(찬419장) 찬419장, 주 날개 밑 내가 편안히 쉬네 이사야 11:1-16, 개역개정 1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 그의 위에..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 하나님이 출애굽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 하나님이 출애굽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다  율법의 한계  율법은 우리를 구원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율법은 본래 의도한 만큼 우리 마음을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구약성경..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 하나님이 출애굽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 하나님이 출애굽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다  사랑, 공동체의 중심  새롭게 자유를 얻은 이스라엘 백성의 반응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일이 잘 풀리자 그들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 하나님이 출애굽 이스라엘과 함께 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3. 하나님이 출애굽 이스라엘과 함께하시다 성경 본문 :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성경에서 두 번째부터 다섯 번째까지 책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출애굽, 시내 산까지의 여정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6. 요셉,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6. 요셉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 성경읽기 : 창세기 37-45장, 47장, 50장 요셉은 노년에 얻은 아들이므로 이스라엘이 여러 아들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므로 그를 위하여 채색옷을 지었더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5. 롯, 물질의 안위를 선택한 사람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5. 롯 물질의 안위를 선택한 사람 성경읽기 : 창세기 13장, 19장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4. 아브라함, 희생적인 복종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4. 아브라함 희생적인 복종 성경읽기 : 창세기 12-13장, 15-16장, 18장, 21:1-7, 22:1-19, 갈라디아서 3:6-14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3. 노아, 오랜 기간의 순종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3. 노아 오랜 기간의 순종 성경읽기 : 창세기 6-9장, 히브리서 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2. 가인, 교만의 함정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2. 가인 교만의 함정 성경읽기 : 창 4:1-26 아담이 그의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1. 아담과 하와, 유혹에 맞선 싸움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1. 아담과 하와 유혹에 맞선 싸움 성경읽기 : 창 1-3장, 롬 5:12-15, 7:14-25, 8:10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9. 믿음(faith, אמונה) [내부링크]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9. 믿음(faith, אמונה)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하박국 2:4, 개역개정성경) 1. '믿음'에 대한 히브..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8. 믿음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8. 믿음(faith)이란 무엇인가?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이 천지의 창조주요 주관자이심을 믿고 그 이루신 일을 신앙하는 것.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분의 가르침, 그리고 구속 사역, 곧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

신구약 성경인물 - 023 살로메 - 헌신적으로 주를 따른 여제자 - 신약 [내부링크]

살로메 - 헌신적으로 주를 따른 여제자 1. 인적 사항   ① 살로매는 ‘평화’라는 뜻.   ② 예수님의 제자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마 20:20, 21).   ③ 세베대의 아내(마 27:56).   ④ 갈릴리에서 예수..

신구약 성경인물 - 022 에서 - 비극의 주인공 - 구약 [내부링크]

에서 - 비극의 주인공 1. 인적 사항   ⑴ 이삭과 리브가가 낳은 쌍둥이 중 맏아들(창 25:25).   ⑵ ‘에서’는 ‘털이 많음’의 의미이다(창 25:25).        ⑶ 에서는 야곱의 형임(창 25:24-26).  ..

그에게 뒷걸음치며 멀리떨어지려 했던 나 [내부링크]

그에게 뒷걸음치며 멀리떨어지려 했던 나 이른 새벽, 우리를 기다리는 노숙자들이 이제는 너무 친근하고 혹시 늦게까지 안 오는 사람은 은근히 걱정이 된다. 급식을 받기 위해 길게 줄을 선 노숙자들과 우리들..

01 - 1. 창세기 Genesis 내용 요약 [내부링크]

01 - 1. 창세기 Genesis 내용 요약  창세기 12-50장  아브라함의 소명을 기점으로 창세기의 서술은 우주의 선(先) 역사에서 하나님 백성의 남(男) 족장과 여(女) 족장의 역사로 진행됩니다. 창세기 1-1..

01 - 1. 창세기 Genesis 내용 요약 [내부링크]

2020/07/23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01 - 1. 창세기 Genesis 내용 요약 2020/07/25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01 - 1. 창세기 Genesis 내용 요약 2020/04/11 - [나의 공부/성경 각 권..

01 - 1. 창세기 Genesis 내용 요약 [내부링크]

2020/04/11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01 창세기 GENESIS 01 - 1. 창세기 Genesis 내용 요약 영성 개발은 하나님의 말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자 만물이 존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2020/07/23 -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2020/07/24 - [나의 공부/하..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유혹, 가족 이기주의여! 하나님이 가족을 통해 그분의 임재를 중재하시는 것은 좋지만 그러한 중재가 완전한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지속적..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가족, 그 아름다운 복이여! 오늘날 핵가족화로 인해 빚어지는 많은 문제들에 비추어 볼 때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 아벨, 에녹, 노아와 같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아브라함의 후손, 신뢰와 불신의 삶  ‘아브람'은 후에 하나님으로부터 ‘아브라함'이라는 새 이름을 얻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믿..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2. 가족 가운데 은혜를 계시하시다 성경 본문 : 창세기 12-50장 창세기 12-50장에서는 에덴동산과 바벨탑에서의 불행한 사건 이후 하나님이 모든 인간을 포용하시는 포괄적 공동체를 만..

나눔을 가르치는 엄마표 신앙교육 [내부링크]

나눔을 가르치는 엄마표 신앙교육 사람은 너무도 쉽게 과정을 망각한다. 과정을 잊고 결과에만 모든 공을 돌릴 때 과정을 거치면서 누렸던 고마움은 생각하지 못하게 된다. 지금의 나는 누군가의 사랑과 헌신이..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 7. 주일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내부링크]

7. 주일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주일 예배 및 여러 종류의 예배에 모이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때, 주일 예배를 지키는 것에 대해, 다시 말해 주일성수에 대..

20. 이스라엘의 축제 및 절기들 - 성경 사전 [내부링크]

20. 이스라엘의 축제 및 절기들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절기와 성일(聖日)과 축제가 생겨났음을 성경의 역사가 증명해 줍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 약속한 축제와 절기가 있는 그..

욥기 14:1-22, 절망 가운데 소망을 바라봅니다(찬486장) [내부링크]

욥기 14:1-22, 절망 가운데 소망을 바라봅니다(찬486장) 욥기 14:1-22, 개역개정 1 여인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생애가 짧고 걱정이 가득하며 2 그는 꽃과 같이 자라나서 시들며 그림자 같이 지나가며 머물지 아니..

이사야 10:20-34, 역사의 주권자이신 하나님만 의지합시다(찬337장)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10:20-34, 역사의 주권자이신 하나님만 의지합시다(찬337장) 찬337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이사야 10:20-34, 개역개정 20 그 날에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이 다시는 자기를..

이사야 10:5-19, 겸손히 주의 일을 담당합시다(찬212장) [내부링크]

이사야 10:5-19, 겸손히 주의 일을 담당합시다(찬212장) 찬212장, 겸손히 주를 섬길 때 이사야 10:5-19, 개역개정 5 앗수르 사람은 화 있을진저 그는 내 진노의 막대기요 그 손의 몽둥이는 내 분노라 6 내가 그..

이사야 9:8-10:4, 교만의 결과는 심판입니다(찬265장)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9:8-10:4, 교만의 결과는 심판입니다(찬265장) 찬265장, 주 십자가를 지심으로 이사야 9:8-10:4, 개역개정 주께서 야곱에게 말씀을 보내시며 그것을 이스라엘에게 임하게 하셨은즉 9 모든 백성 곧 에브라..

이사야 9:1-7, 우리 안에 계시는 예수님(찬94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9:1-7, 우리 안에 계시는 예수님(찬94장) 찬94장, 주 예수보다 더 귀한 것은 없네 이사야 9:1-7, 개역개정 1 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C 하나님의 약속(여호와는 너에게)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하나님의 약속(여호와는 너에게)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여호와는 너에게 복을 주시기를 원하며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시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너를 향하여 드사 은혜와 평강 주시기 원하노라 여호와는 너에..

C 오 신실하신 주(하나님 한 번도 나를)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오 신실하신 주(하나님 한 번도 나를)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하나님 한 번도 나를 실망시킨 적 없으시고 언제나 공평과 은혜로 나를 지키셨네 오 신실 하신 주 오 신실 하신 주 내 너를 떠나지도 않으리라..

C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주의 손 날 위해 찢기셨고 주의 발 날 위해..

C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했네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했네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했네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했네 주님 뜻대로 살기로 했네 뒤돌아 서지 않겠네 이 세상 사람 날 몰라 줘도 이 세상 사람 날 몰라 줘도 이..

신구약 성경인물 - 021 야고보 - 12제자 중 최초의 순교자 - 신약 [내부링크]

2020/07/11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59. 야고보서 개요 야고보 - 12제자 중 최초의 순교자 1. 인적 사항   ① 야고보는 ‘발꿈치를 잡다’라는 뜻으로 히브리어 ‘야곱’의 헬라어 표기임.   ②..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나는 이 길을 가리라 좁은 문 좁은 길 나의 십자가 지고 나의 가는 이 길 끝에서 나는 주님을 보리라 영광의 내 주님 나를 맞아 주시리..

신구약 성경인물 - 020 리브가 - 쌍둥이로 인해 슬픈 여인 - 구약 [내부링크]

리브가 - 쌍둥이로 인해 슬픈 여인 1. 인적 사항   ①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아들 브두엘의 딸, 라반의 누이(창 24:24,29).   ② 이삭의 부인이며 쌍둥이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창24:67;25:21-26).   ③..

C 주 품에 품으소서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주 품에 품으소서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주 품에 품으소서 능력의 팔로 덮으소서 거친 파도 날 향해 와도 주와 함께 날아 오르리 폭풍 가운데 나의 영혼 잠잠하게 주를 보리라 주님 안에 나 거하리 주 능력..

19. 구약 시대 제사와 그 상징성 - 성경 사전 [내부링크]

2020/07/13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4. 구약 시대 제사인 '번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

하나님이 살려 주셨는데 어떻게 절망할 수 있겠어요 [내부링크]

하나님이 살려 주셨는데 어떻게 절망할 수 있겠어요 수술 전 환자 중 한 사람이 내게 다가와 말했다. “절망하지 말고 하나님을 붙드세요.” 나는 ‘기회는 이때다’ 싶어서 바로 대답했다. “하나님이 살려주셨..

C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속에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속에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 속에 내 마음 속에 내 마음 속에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 속에 내 마음 속에 있네 나는 기뻐요 정말 기뻐요 주 예수 사..

C 주 안에 우린 하나(기대) - 찬양 악보 PPT 가사 [내부링크]

C 주 안에 우린 하나(기대) 가사 주 안에 우린 하나 모습은 달라도 예수님 한 분만 바라네 사랑과 선행으로 서롤 격려해 따스함으로 보듬어가리 주님 우리 안에 함께 하시니 형제 자매의 기쁨과 슬픔 느끼네 네..

신구약 성경인물 - 019 세례 요한 - 주의 길을 예비한 자 - 신약 [내부링크]

세례 요한 - 주의 길을 예비한 광야의 선구자 1. 인적 사항   ① ‘요한’은 히브리명 ‘요하난’의 헬라어 음역으로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라는 뜻.   ② 아비야 반열의 제사장 사가랴와, 아론의 자손..

C 이제 역전되리라(기도를 멈추지 마라 눈 앞의 상황이 마음을 눌러도) - 찬양 악보 PPT 가사 [내부링크]

C 이제 역전되리라 (기도를 멈추지 마라 눈 앞의 상황이 마음을 눌러도) - 찬양 악보 PPT 가사 가사 기도를 멈추지 마라 눈 앞의 상황이 마음을 눌러도 원망치 마라 너의 입을 지켜라 저들은 너의 입을 보고 있..

신구약 성경인물 - 018 이삭 - 성실하게 순종한 자 - 구약 [내부링크]

이삭 - 성실하게 순종한 자 1. 인적 사항     ① 아브라함과 사라 사이의 외아들(창 21:1-7).     ②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을 받아 100세에 낳은 자(창 12:7;17:15-22;21:1-7).     ③ ‘이삭’..

이사야 8:9-22, 세상 흔들려도 나는 믿음 지키리라(찬370장) [내부링크]

이사야 8:9-22, 세상 흔들려도 나는 믿음 지키리라(찬370장) 찬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이사야 8:9-22, 개역개정 9 너희 민족들아 함성을 질러 보아라 그러나 끝내 패망하리라 너희 먼 나라 백성들아 들을지..

그대는 혼자가 아닙니다 [내부링크]

그대는 혼자가 아닙니다. 그대는 혼자입니까? 그래서 외로움에 함몰되었습니까? 그대는 혼자라서 아무것도 하지 못할 것 같습니까? 그대와 내가, 우주적 공통점인 그리스도인이라면, 한 가지를 결코 잊지 말아야..

가브리엘의 오보에(영화 미션 OST) - 엔니오 모리꼬네 [내부링크]

1. 한 때는 매일 저녁마다 듣던 음악   3여년 전, '넬라 판타지아'의 노래에 꽂혀서 매일 저녁마다 듣곤 했었습니다.   초6학년 아들 녀석이 어제 저녁에 갑자기 이 음악을 흥얼거리더군요.   "그 음악을..

이사야 5:1-7, 하나님의 후회와 은혜(찬290장) [내부링크]

이사야 5:1-7, 하나님의 후회와 은혜(찬290장) 이사야 5:1-7, 개역개정 1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내가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6 - 자살 예방과 관련한 성경 묵상(고전 6:19-20) [내부링크]

6. 자살 예방과 관련한 성경 묵상(고전 6:19-20) (1) 성경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5 - 십계명의 제6계명과 자살과 낙태(박윤선) [내부링크]

5. 십계명의 제6계명과 자살과 낙태(박윤선) 십계명의 제6계명을 통하여, 살인죄를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남을 파괴하는 살인죄   이 계명은 사람을 살해하는 외부적 결과만 금함이 아니다. 이것..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4 - 그리스도인의 자살에 대한 일문 일답 [내부링크]

4. 그리스도인의 자살에 대한 질문들과 답들 2020/07/18 - [나의 공부/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3 -성경은 '자살'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1) 그리스도인의 자살을 어떻게 봐야..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3 -성경은 '자살'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내부링크]

3. 성경은 '자살'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 (1) '자살'의 정의   일반적으로 '자살'(自殺, suicide, self-murder)을 "자기 스스로(자발적으로)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라고 정의를 내립니다. (2) 성경에 언급..

이사야 8:1-8, 한없는 은혜를 붙들고 살아갑시다(찬85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8:1-8, 한없는 은혜를 붙들고 살아갑시다(찬85장) 찬85장, 구주를 생각만 해도 이사야 8:1-8, 개역개정 1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큰 서판을 가지고 그 위에 통용 문자로 마헬살랄하스바스라 쓰..

신구약 성경인물 - 017 빌라도 - 예수를 재판한 비겁한 총독 - 신약 [내부링크]

빌라도 - 예수를 재판한 비겁한 총독 1. 인적 사항   ① 빌라도는 ‘창으로 무장한’이라는 뜻.   ② 사마리아, 유대, 이두매를 통치한 제 5대 로마 총독(A.D.26-36년).   ③ 본도에서 싸웠다하여 ‘본디오..

신구약 성경인물 - 016 사라 - 90세에 아들을 낳은 여인 - 구약 [내부링크]

             사라 - 90세에 아들을 낳은 여인 1. 인적 사항   ① 아브라함의 이복 누이 동생(창 20:12).   ② 아브라함과 결혼함(창 11:29).   ③ ‘영화’라는 뜻의 ‘사래’에서 ‘열국의 어..

신구약 성경인물 - 015 가룟인 유다 - 선생을 팔았던 똑똑한 제자 - 신약 [내부링크]

가룟인 유다 - 선생을 팔았던 똑똑한 제자 1. 인적 사항   ① ‘가룟 유다’는 ‘그리욧 사람 유다’라는 명칭. 유다는 ‘하나님 찬양’이라는 뜻.   ② 가룟 시몬의 아들(마 10:4). ③ 예수님의 12제자 중..

신구약 성경인물 - 014 아브라함 - 모든 성도들의 조상 - 구약 [내부링크]

         아브라함 - 모든 성도들의 조상 1. 인적 사항   ① 셈의 후손(창 11:10-27).   ② 우상 숭배자 데라의 아들(창 11:28;수 24:2,3).   ③ 갈대아 우르 출신(창 11:28,31).        ..

신구약 성경인물 - 013 헤롯 안디바 - 세례 요한을 살해한 악한 왕 - 신약 [내부링크]

헤롯 안디바 - 세례 요한을 살해한 악한 왕 1. 인적 사항   ① 헤롯 안디바는 ‘아버지를 대신한 영웅의 아들’이란 뜻.   ② 헤롯 대왕의 둘째 아들로, 어머니는 사마리아 여인 말타게.   ③ 갈릴리와 베..

신구약 성경인물 - 012 노아 - 당대의 의인이며 완전한 사람 - 구약 [내부링크]

노아 - 당대의 의인이며 완전한 사람 1. 인적 사항   ① 셋의 후손으로 라멕의 아들(창 5:6, 28, 29).   ② ‘노아’는 ‘휴식’, ‘위로’라는 뜻.   ③ 셈, 함, 야벳 세 아들을 둠(창 5:32).   ④ 홍수..

신구약 성경인물 - 011 마태 - 제자로 쓰임 받은 세리 - 신약 [내부링크]

마태 - 제자로 쓰임 받은 세리 1. 인적 사항   ① 마태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뜻. 히브리식 이름은 ‘레위’임(막 2:14).   ② 가버나움 태생으로 알패오의 아들(막 2:14).            ③ 직..

신구약 성경인물 - 010 가인 - 인류 최초의 살인자 - 구약 [내부링크]

가인 - 인류 최초의 살인자 1. 인적 사항   ① 아담의 첫 째 아들(창 4:1).   ② ‘가인’은 ‘소유’, ‘획득’이란 뜻.   ③ 농업에 종사함(창 4:2). 2. 시대적 배경   아담의 범죄 결과로 에덴 동산에..

신구약 성경인물 - 009 헤롯 대왕 - 어린 아이들을 학살한 잔인한 대왕 - 신약 [내부링크]

헤롯 대왕 - 어린 아이들을 학살한 잔인한 대왕 1. 인적 사항   ① 헤롯은 ‘영웅의 아들’이라는 뜻.   ② 이두매인으로 헤롯 안티파터 2세(B.C.55-43년)의 둘째 아들.   ③ 로마의 속국으로 있던 유대의..

신구약 성경인물 - 008 하와 - 인류의 첫 어머니 - 구약 [내부링크]

하와 - 인류의 첫 어머니 1. 인적 사항   ① 인류 최초의 여자.   ② 하나님께서 아담의 갈빗대로 만드심(창 2:22).   ③ ‘하와’는 ‘생명’, ‘산 자의 어미’라는 뜻.   ④ 아담에 의해 가인, 아벨,..

신구약 성경인물 - 007 마리아 -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 신약 [내부링크]

마리아 -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 1. 인적 사항   ① 마리아는 ‘높여진 자’라는 뜻. 히브리어로는 ‘미리암’.        ② 나사렛 북쪽 세포리스 출신.   ③ 유다 지파, 다윗 가문의 출신(눅 1:36)...

신구약 성경인물 - 006 아담 - 인류 최초의 인간 - 구약 [내부링크]

아담 - 인류 최초의 인간 1. 인적 사항   ① 하나님이 창조하신 인류 최초의 인간(창 1:27;2:7).   ② ‘아담’은 ‘사람’(םדא, Man), ‘붉은 흙’이라는 뜻.   ③ 하와를 통해 가인, 아벨, 셋 등을 낳..

신구약 성경인물 - 005 요셉 - 마리아와 결혼한 의로운 자 [내부링크]

요셉 ― 마리아와 결혼한 의로운 자 1. 인적 사항   ① 요셉은 ‘하나님께서 더하신다’라는 뜻.         ② 다윗의 자손이며 베들레헴 출신(마1:20).   ③ 예수의 부친이며, 마리아의 남편(마1:16)...

004 말라기 - 절망 속에서 소망의 꽃을 피운 선지자 - 구약 [내부링크]

말라기 ― 절망 속에서 소망의 꽃을 피운 선지자 2020/07/09 - [나의 공부/성경 각 권의 개요] - 39. 말라기서 개요 1. 인적 사항   ① 말라기는 ‘나의 사자’, ‘나의 천사’라는 뜻.   ② 말라기 선지자의..

나의 서원 탐방기 1 - 경북 성주 회연서원 - 주말 아이들과 나들이 갈만한 곳 [내부링크]

나의 서원 탐방기 1 - 경북 성주 회연서원 주말에 아이들과 나들이 갈만한 여행지 1. 역사 산책하기 좋은 서원 - 고즈넉함의 행복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사람들이 붐비는 곳은 가족과 함께 가기가 어렵습..

이사야 7:10-25, 임마누엘의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찬86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7:10-25, 임마누엘의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찬86장) 찬86장, 내가 늘 의지하는 예수 이사야 7:10-25, 개역개정 10 여호와께서 또 아하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한 징조를 구..

이사야 7:1-9, 말씀을 믿고 행할 때 승리합니다(찬204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7:1-9, 말씀을 믿고 행할 때 승리합니다(찬204장) 찬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이사야 7:1-9, 개역개정 1 웃시야의 손자요 요담의 아들인 유다의 아하스 왕 때에 아람의 르신 왕과 르말리야의 아들 이스..

다짜고짜 질문으로 시작하는 성도생활백과 - 교리편 - 이성호 [내부링크]

다짜고짜 질문으로 시작하는 성도생활백과 - 교리편 1. 성도 생활의 질문들 교리라는 말을 들으면 답답해지기부터 시작할 때가 있습니다. 잘 모르기 때문이기도 하고, 왠지 자신이 없게 느껴지기도 하기 때문입니..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2020/07/15 - [나의 공부/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2020/0..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이전 글 이전 글 이전글 (4) 하나님이 함께하심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이고 대화가 가능한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 인생의 전부는 아닙..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이전 글 이전 글 (2) 다 양 같아서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이처럼 하나님의 임재는 때로는 대화로, 때로는 직접적으로, 때로는 간헐적으로..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역사 가운데 일하시는 하나님의 뜻은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과 더불어 하나님 자신이 함께 하는 공동체를 세우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공동체 한가운데 최고의 보존자로서 영광스럽게..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5 - 예수 그리스도와 신약 시대 [내부링크]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5 12. 임마누엘! 성육신으로 함께 하시다 오랜 원한과 적의에 불길을 끼얹은 식민 지배의 소용돌이 속에서, 예수님은 미천한 형편 가운데 태어났습니다. 로마 제국의 거주자로서 그분의 성..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4 - 유배 시기와 중간기 [내부링크]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4 10. 유배된 하나님의 백성을 돌보신다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정복 당한 후, 지도자들은 포로로 끌려 가고 정치 구조는 와해 됩니다. 얼마 후 앗수르를 멸한 바벨론은 유다를 점령하고 통..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3 - 시가서, 예언서 [내부링크]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3 6. 고난의 신비 가운데 함께 하시다 욥은 시대를 초월하여 인간의 고난을 대변합니다. 영향력 있고 귀한 삶을 살던 '동방 사람 중에 가장 훌륭한 자'가 모든 것을 잃고 친구들과 아내의..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2 - 레위기부터 역대하까지 [내부링크]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4. 하나님은 여전히 성실하시다 가나안 변경에 이른 이스라엘 백성은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의 지도 하에 약속의 땅에 들어갑니다. 그러나 가나안 족속들을 완전히 없애라는 하나님의..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1 - 창세기 출애굽기 [내부링크]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함께 하시는가? 태초에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최초의 인간들을 에덴동산에 두어, 일하고 관리하게 하셨습니다. 아담과 하와는 협력 관계로 하나님을 대..

성경에 등장하는 우상들 - 1. 아드람멜렉 : 태양의 신 [내부링크]

성경에 등장하는 우상들   성경에는 많은 우상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 우상들 중에 일부는 같은 우상이지만 이름이나 철자가 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성경에 언급되어 있는 우상들 중에 35개를 살펴 보려고..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2 - '성화와 선행'에 대하여 [내부링크]

조직 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2 - '성화와 선행'에 대하여     '선행'(善行)이라는 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는 인간의 행위'인데, 이는 '하나님의 뜻에 순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성화 교리 내에서 선행의..

18. 구약 시대 제사인 '속건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내부링크]

18. 구약 시대 제사인 '속건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3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4. 구약 시대 제사인 '..

17. 구약 시대 제사인 '속죄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내부링크]

17. 구약 시대 제사인 '속죄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3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4. 구약 시대 제사인 '..

욥기 13:20-28, 하나님께 부탁하라(찬369장) [내부링크]

욥기 13:20-28, 하나님께 부탁하라(찬369장) 욥기 13:20-28, 개역개정 20 오직 내게 이 두 가지 일을 행하지 마옵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주의 얼굴을 피하여 숨지 아니하오리니 21 곧 주의 손을 내게 대지 마시오..

이사야 6:1-13, 슬픈 사명이지만 감당하게 하소서(찬312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6:1-13, 슬픈 사명이지만 감당하게 하소서 찬312장,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 이사야 6:1-13, 개역개정 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

이사야 5:18-30, 절망 속에서 희망을 가지는 방법(찬274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이사야 5:18-30, 절망 속에서 희망을 가지는 방법(찬274장) 찬274장, 나 행한 것 죄뿐이니 이사야 5:18-30, 개역개정 18 거짓으로 끈을 삼아 죄악을 끌며 수레 줄로 함 같이 죄악을 끄는 자는 화 있을진저 19..

16. 구약 시대 제사인 '화목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내부링크]

16. 구약 시대 제사인 '화목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3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4. 구약 시대 제사인 '..

15. 구약 시대 제사인 '소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내부링크]

15. 구약 시대 제사인 '소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3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4. 구약 시대 제사인 '번..

14. 구약 시대 제사인 '번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내부링크]

14. 구약 시대 제사인 '번제'와 그 의미 - 성경사전 2020/07/13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2020/07/14 - [나의 공부/성경 사전] - 15. 구약 시대 제사인 '소..

13. 구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내부링크]

13. 구약성경 시대 제사의 종류와 그 의미들 - 성경사전   구약성경에는 여러 종류의 제사가 나타납니다.   구약 성경에 나타나는 여러 제사들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갈 수 없는 인간이 하나님..

12. 성경 속에 나타난 정결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의 목록과 성경구절 - 성경사전 [내부링크]

12. 성경 속에 나타난 정결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의 구분 - 성경사전   율법에는 동물의 정(淨), 부정(不淨)에 대한 기준들이 제시되고 있다.   노아의 시대에는 정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을 철저히 구분하여..

11. 성막의 모형도와 그 의미 - 성경사전 [내부링크]

11. 성막의 모형도와 그 의미 - 성경사전 성막은 하나님의 지상 임재와 통치를 상징하는 처소로서, 하나님께서 친히 자기 백성 가운데 거하시기 위해 선택하신 거룩한 장소요, 철저히 하나님의 계시와 명령에 의..

이사야 5:1-17, 어떤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찬213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찬213장, 나의 생명 드리니 이사야 5:1-17, 개역개정 1 나는 내가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노래하되 내가 사랑하는 자의 포도원을 노래하리라 내가 사랑하는 자에게 포도원이 있음이여 심히 기름진 산에로다 2 땅..

9. 출애굽과 열가지 재앙 - 성경사전 [내부링크]

9. 출애굽과 열가지 재앙 - 성경사전 하나님은 일찍이 아브라함과 맺은 횃불 언약(창 15:13–14)에 근거하여 때가 이르러 마침내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노역의 땅 애굽에서 구해내기로 하셨다. 그러나..

8. 이스라엘의 12지파 - 성경사전 [내부링크]

8. 이스라엘의 12지파 - 성경사전 아브라함, 이삭, 야곱으로 이어지던 개인 혹은 가족 중심의 구속사가 창세기 말미에 이르러 야곱의 12아들을 근간으로 하는 선민 공동체 중심의 구속사로 발전하게 된다. 한편,..

7. 삼위일체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들 - 성경사전 [내부링크]

7. 삼위일체 하나님의 거룩한 이름들 - 성경사전 정통 기독교는 삼위일체(三位一體, Trinity) 교리를 믿는다. 즉 유일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존재 양식에 있어서 성부·성자·성령의 독립된 삼위(三位)로 존재하시..

6.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성취 - 성경사전 [내부링크]

6.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구약의 예언과 신약의 성취 - 성경사전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은 메시야 예수를 정점으로 예언과 성취라는 대비 구조로 완벽하게 연결되어 있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메시야 예언과 그..

이사야 3:13-4:6, 하나님께만 무릎 꿇는 신앙(찬212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찬212장, 겸손히 주를 섬길 때 새찬송가212장 겸손히 주를 섬길 때 찬양 이사야 3:13-4:6, 개역개정 13 여호와께서 변론하러 일어나시며 백성들을 심판하려고 서시도다 14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장로들과 고..

5. 외경과 위경이란? - 성경사전 [내부링크]

5. 외경과 위경이란?  - 성경사전 (1) 외경(外經) ‘외경’(Apocrypha)의 헬라어 ‘아포크리파’(ἀποκριφα)는 ‘감추어진’, ‘숨겨진’이란 뜻을 지닌 ‘아포크뤼포스’(ἀποκρυφος)에서 유래..

4. 신구약 성경의 분류 - 성경사전 [내부링크]

4. 신구약 성경의 분류  - 성경사전 (1) 히브리어 성경 분류 율법서 (토라, תורה)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예언서 (느비임, (נביאים 전기예언서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 열왕기 후기예..

3. 성경(聖經)과 정경(正經)의 구분 - 성경사전 [내부링크]

3. 성경(聖經)과 정경(正經)의 구분 - 성경사전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즉, 하나님의 특별계시와 영감에 의해 인간 저자가 기록한 완전하고도 권위 있는 책이다. 하지만, 성경은 한 사람에 의해 일시에 하나..

7월 13일 월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 오순절 후 [내부링크]

7월 13일 월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 오순절 후   시편 읽기, 첫번째 읽기와 두번째 읽기 - 선택 1              시편 시편 92              첫번째 읽기 레위기 26:3-20     ..

2. 성경 개요 - 성경사전 [내부링크]

2. 성경 개요 - 성경사전 성경 / 구분 전체 구약 신약 책 숫자 66권 39권 27권 장 숫자 1,189장 929장 260장 절 숫자 31,173절 23,214절 7,959절 기록 언어 히브리어 / 아람어 헬라어 기록 기간 약 1,600년 간..

1. 성경 역사의 연대에 대하여 - 성경사전 [내부링크]

1. 성경 역사 연대에 대하여 - 성경사전 하나님의 특별계시인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주와 역사의 주인이시며, 동시에 그 백성을 돌보시는 분이심을 선언하고 있다. 따라서 성경 역사는 하나님의 존재를 규명하는..

베드로전서 2:9-10, 우리를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찬502장)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2:9-10, 개역개정 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7월 12일 주일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 오순절 후 [내부링크]

7월 12일 주일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 오순절 후   구약성경 읽기, 시편읽기, 신약성경 읽기와 복음서 읽기 - 선택 1              구약성경 이사야 55:10-13              시편..

66. 요한계시록 개요 [내부링크]

66. 요한계시록 개요 요한계시록은 일곱 교회에 대한 책망과 칭찬을 언급한 후 심판, 대 환난, 재림, 천년왕국 등 장차 종말의 때에 되어질 일들을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

65. 유다서 개요 [내부링크]

65. 유다서 개요 유다서는 처음 인사와 마지막 찬양을 제외하면 가인, 발람, 고라 등 구약의 배교자들을 예로 들어 영지주의자들의 특성과 미래의 심판을 말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헬..

64. 요한삼서 개요 [내부링크]

64. 요한삼서 개요 요한삼서는 진리 안에서 행하는 가이오의 신실한 사랑을 칭찬한 후, 으뜸 되기를 좋아하고 순회 전도자들을 접대하지 않는 디오드레베를 고발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63. 요한이서 개요 [내부링크]

63. 요한이서 개요 요한일서의 축소판으로, 사랑을 따라 살 것을 강조하는 동시에 그리스도에 관한 진리를 변질시키는 거짓 교사들의 주장에 동조하거나 사귀지 말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

62. 요한일서 개요 [내부링크]

62. 요한일서 개요 요한일서에서 요한은 성도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언급하면서 성도들 또한 그분의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는 삶을 살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헬라어 표제..

61. 베드로후서 개요 [내부링크]

61. 베드로후서 개요 베드로후서는 성도들이 말씀 안에서 영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구체적인 덕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님의 재림 시 심판이 있을 것이므로, 거룩하고 흔들림 없는 삶을 살도록 권유하고..

60. 베드로전서 개요 [내부링크]

60. 베드로전서 개요 베드로전서는 고난받는 성도들에게 소망과 위로를 주는 책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세상 속의 나그네임을 기억하고 핍박 가운데서도 권위에 순종하고 믿음과 사랑 안에서 강건해질 것을 권면하..

59. 야고보서 개요 [내부링크]

59. 야고보서 개요 야고보서는 신약의 잠언이라고 불립니다. 예수님의 형제인 야고보 사도는 그리스도인의 실천적인 믿음을 강조하여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

58. 히브리서 개요 [내부링크]

58. 히브리서 개요 히브리서는 유대교에서 개종한 그리스도인들이 다시 유대교로 돌아갈 것을 염려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위격과 사역의 우월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헬라어 표..

57. 빌레몬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57. 빌레몬서 개요 빌레몬서는 바울이 빌레몬에게 그의 노예였던 오네시모를 대신하여 쓴 짧은 편지입니다. 오네시모의 허물을 형제의 사랑으로 용서해 줄 것과 오네시모가 자기의 동역자로 사역하도록 허락..

56. 디도서 개요 [내부링크]

56. 디도서 개요 디도서는 바울이 그레데 섬에서 목회하는 디도에게 목회 지침을 주고자 쓴 편지입니다. 짧은 내용이지만 신학적인 논조가 짙고 그리스도의 재림과 구원론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

55. 디모데후서 개요 [내부링크]

55. 디모데후서 개요 디모데후서는 바울이 임종 직전 사랑하는 후계자 디모데에게 주는 유언과 같은 편지입니다. 디모데전서보다 더 개인적인 내용이며, 신실한 사역자의 특징 및 바울의 회고담이 잘 나타나 있습..

54. 디모데전서 개요 [내부링크]

54. 디모데전서 개요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에베소에서 목회를 하고 있던 디모데에게 보낸 목회 서신입니다. 개인에게 보낸 편지이지만 이단 사상이나 성도의 신앙생활 등 교회의 공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다루고..

53. 데살로니가후서 개요 [내부링크]

53. 데살로니가후서 개요 데살로니가 교회는 바울의 편지를 받은 후 재림에 대해 오해하여 어떤 성도들은 종말이 왔다며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바울은 재림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본서를 다시 썼..

52. 데살로니가전서 개요 [내부링크]

52. 데살로니가전서 개요 데살로니가 교회는 박해 가운데서도 믿음을 지켰으나 잘못된 종말론으로 인해 위기에 봉착하였습니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재림을 소망하며 현재의 삶에 충실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

51. 골로새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51. 골로새서 개요  골로새서는 뛰어난 기독론을 전개하면서 만물보다 뛰어난 그리스도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혼합주의 이단을 경계하는 내용과 성도의 바른 삶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

50. 빌립보서 개요 [내부링크]

50. 빌립보서 개요 빌립보서는 기독론의 핵심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교리적 설교나 공식적인 권면보다는 개인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하나 됨, 낮아짐, 순종, 거룩함, 견고함, 주 안에서 기뻐함 등의 영적 지..

49. 에베소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49. 에베소서 개요 에베소서는 옥중서신 가운데 하나입니다. 전반부에서는 하나님의 선택, 화해, 교회론 등에 대한 교리적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고, 후반부에서는 그리스도인의 실제 삶의 기본 원..

7월 11일 토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 오순절 후 [내부링크]

7월 11일 토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 오순절 후   시편읽기, 첫번째 읽기와 두번째 읽기 - 선택 1              시편 시편 65:1-13              첫번째 읽기 이사야 52:1-6   ..

7월 10일 금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내부링크]

  시편읽기, 첫번째 읽기와 두번째 읽기 - 선택 1              시편 시편 65:1-13              첫번째 읽기 이사야 48:6-11              두번째 읽기 로마서 15:14-..

이사야 2:1-22, 하나님을 의지합시다(찬542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542장, 구주 예수 의지함이 이사야 2:1-22, 개역개정 1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받은 바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한 말씀이라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48. 갈라디아서 개요 [내부링크]

48. 갈라디아서 개요 갈라디아서는 율법적으로 전락해 가는 성도들에게 복음을 수호하고, 성령을 좇는 삶을 살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복음, 율법, 의에 관해 진술한 본서는 로마서와 함께 종교개혁의 근거가 된..

47. 고린도후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47. 고린도후서 개요  고린도후서는 바울의 자서전적인 서신으로 바울 개인의 경험과 견해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고린도전서에 비해 감정적인 면이 강하며 바울의 인간적인 모습과 복음을 위한 그의 고난..

46. 고린도전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46. 고린도전서 개요 고린도전서는 당파, 불륜, 소송, 혼인, 우상의 제물, 성찬, 은사, 부활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은 현대 교회에도 적용할 수 있는 문제로, 우리에..

45. 로마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45. 로마서 개요  모든 사람은 죄로 인해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었으며, 이 문제는 누구도 스스로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로마서는 이를 해결하는 길이 오직 믿음으로 우리를 의롭다고 여겨 주시는 하나님..

44. 사도행전 개요 [내부링크]

44. 사도행전 개요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후편에 해당합니다.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지상 명령을 실천한 선교의 기록이라는 면에서 '선교 행전'으로, 원동력이 성령이시라는 면에서 '성령 행전'으로 불리기..

43. 요한복음 개요 [내부링크]

43. 요한복음 개요 공관복음과 구별되는 요한복음은 그리스도의 신성과 성육신, 하나님과 예수님의 관계 등에 대한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는 '나는 ...이다'(에고 에이미)..

42. 누가복음 개요 [내부링크]

목차 42. 누가복음 개요 누가복음은 예수님의 계보, 출생, 공생애 사역, 죽으심, 부활 승천까지의 이야기를 자세하고 생생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은 복음서 가운데 가장 문학적이며 예수님의 인생을 최고..

40. 마태복음 개요 [내부링크]

40. 마태복음 개요 마태는 예수님을 약속된 메시야이시며 다윗 왕가의 후손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마태복음은 구약의 예언 성취를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믿지 않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이 메시야이심을 증거하..

39. 말라기서 개요 [내부링크]

39. 말라기서 개요 말라기서는 하나님을 멸시한 제사장, 온전하지 못한 십일조 등 이스라엘의 위선과 불의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시야의 길을 예비 할 세례 요한의 등장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

38. 스가랴서 개요 [내부링크]

38. 스가랴서 개요 스가랴서는 신비한 환상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이 환상은 메시아의 사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가랴는 성전 재건을 통해 예배를 회복하도록 하고, 궁극적으로는 메시아를 통한 승리를 기대하..

이사야 1:21-31, 회개로 심판을 면해야 합니다(찬500장) - 매일성경 묵상 [내부링크]

찬500장, 물 위에 생명줄 던지어라 새찬송가500장 물 위에 생명줄 던지어라 찬양 이사야 1:21-31, 개역개정 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에 거하였..

7월 9일 수 오늘의 묵상과 성경읽기 [내부링크]

  시편읽기, 첫번째 읽기와 두번째 읽기 - 선택 1              시편 시편 65:1-13              첫번째 읽기 이사야 48:1-5              두번째 읽기 로마서 2:12-16..

중대본 발표 - 오는 10일부터 교회 모임 및 행사 금지 시행, 위반시 벌금 부과 예정 [내부링크]

1. 개요 오늘 오전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인 김강립 조정관이 발표하였는데, 그 내용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이사야 1:1-20, 주께 돌아갑시다(찬255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255장, 너희 죄 흉악하나 이사야 1:1-20, 개역개정 1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계시라 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

베드로전서 2:9-10, 우리를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찬502장) - 설교준비를 위한 자료 모음 [내부링크]

베드로전서 2:9-10, 우리를 선택하신 하나님의 목적(찬502장) 베드로전서 2:9-10, 개역개정 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조직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1 - '하나님의 선택'에 대하여 [내부링크]

조직신학적 논쟁의 주제들 1 - '하나님의 선택'에 대하여   * 선택하다 : Elect, 바하르(בחר), 에클레고마이(ἐκλέγομαι) ** 선택 : Election, 바히르(בחיר), 에클레크토스(eklektos) 선택은 구..

37. 학개서 개요 [내부링크]

37. 학개서 개요 학개는 성전 건축을 등한히 하는 백성에게 성전 건축에 힘쓰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그의 영향력 있는 메시지로 인해 중단되었던 성전이 4년 만에 완공 되었습니다. --------------------- 1...

36. 스바냐서 개요 [내부링크]

36. 스바냐서 개요 스바냐서의 주요 주제는 '여호와의 날'로, 그날은 유다와 열국들의 죄를 벌하기 위한 징계의 날입니다. 스바냐는 심판에 관해 말한 후, 남은 자들이 누리게 될 기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35. 하박국서 개요 [내부링크]

35. 하박국서 개요 하박국서는 하박국과 하나님 간의 질문과 답변으로 되어 있습니다. 불의가 의를 이기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결국 악은 심판 받을 것이기에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는 중요한 메시지를 담..

34. 나훔서 개요 [내부링크]

34. 나훔서 개요 요나가 니느웨의 회개를 전하는 데 반해 나훔서는 니느웨의 멸망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나훔은 하나님이 투기하시며 보복하시는 분이기 때문에 죄를 용납하지 않으신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

33. 미가서 개요 [내부링크]

33. 미가서 개요 미가서는 유다와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언하는데 특히 유다의 불의한 지도자들과 사회 구조를 책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복의 메시지와 함께 메시아의 베들레헴 탄생도 예언하고 있습니다. -----..

32. 요나서 개요 [내부링크]

32. 요나서 개요 요나서는 이스라엘의 예언자로서 앗시리아의 수도 니느웨에 대한 그의 사명을 기록한 보고서입니다. 니느웨에 심판이 임박했음을 경고하면 원수의 나라가 혹시라도 회개할까봐 요나는 다시스로..

7월 8일 수 오늘의 묵상과 읽기 [내부링크]

  시편읽기, 첫번째 읽기와 두번째 읽기 - 선택 1              시편 시편 131              첫번째 읽기 예레미야 13:1–11              두번째 읽기 요한복음 13:1..

31. 오바댜서 개요 [내부링크]

31. 오바댜서 개요 에서와 야곱은 쌍둥이 형제입니다. 그런데도 에돔은 이스라엘을 오랫동안 대적해 왔습니다. 오바댜는 그러한 에돔에 대해 강도 높은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

30. 아모스서 개요 [내부링크]

30. 아모스서 개요 아모스는 부패와 압제, 향락으로 타락한 이스라엘과 주변 나라들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공의를 강조하며 인간 관계에도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29. 요엘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29. 요엘서 개요  유다 역사상 전무후무한 메뚜기 떼의 재앙이 몰아 닥쳤습니다. 요엘은 이같은 재앙이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한다고 보고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다고 외칩니다. 회개하지 않는 자에게 '여..

26. 에스겔서 개요 [내부링크]

26. 에스겔서 개요 에스겔은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사는 중에 선지자로 부름 받았습니다. 에스겔서는 놀라운 환상과 비유를 통해 예루살렘 멸망 이후 절망에 빠져 있는 이스라엘 포로민들에게 회복에 관한 소망..

베드로전서 5:1-14, 겸손한 자가 되라(찬445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445장, 태산을 넘어 험곡에 가도 베드로전서 5:1-14, 개역개정 1 너희 중 장로들에게 권하노니 나는 함께 장로 된 자요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요 나타날 영광에 참여할 자니라 2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7월 7일 화 오늘의 묵상 : 믿음을 재정비하기 [내부링크]

7월 7일 화요일 믿음을 재정비하기 사무엘상 14:1-52, 야고보 3:1-12, 시편 119:97-120 믿음은 종종 지적인 추구를 하는 행동의 한 부분으로 생각되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에 무..

25. 예레미야 애가 개요 [내부링크]

25. 예레미야 애가 개요 예레미야애가에는 예루살렘의 멸망을 슬퍼하는 예레미야의 애절함이 담겨 있습니다. 그러나 절망 가운데서도 예레미야는 회복의 메시지로 백성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

24. 예레미야서 개요 [내부링크]

24. 예레미야서 개요 예레미야는 가슴이 찢어지는 듯한 마음으로 기울어진 유다의 운명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그는 바벨론에 항복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예언했기 때문에 반역자로 낙인 찍히고, 모함을 받..

22. 아가서 개요 [내부링크]

22. 아가서 개요 아가서는 남녀 간의 진솔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솔로몬과 교회를 상징하는 술람미 여자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를 통해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희생적 사랑을 유..

21. 전도서 개요 [내부링크]

21. 전도서 개요 최고의 부귀영화를 누렸던 솔로몬은 인생의 허무함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전도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인생의 허무함을 극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사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하고..

베드로전서 4:12-19, 오늘의 고난은 내일의 기쁨(찬446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446장, 주 음성 외에는 베드로전서 4:12-19, 개역개정 12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13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

베드로전서 4:1-11, 주님 뒤를 따라서(찬348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348장, 마귀들과 싸울지라 베드로전서 4:1-11, 개역개정 1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2 그 후로는 다시..

20. 잠언 개요 [내부링크]

20. 잠언 개요 잠언은 지혜로운 원리들을 요약 서술하여 일상생활에서 그 지혜를 적용하도록 돕는 안내서입니다. 잠언이 말하는 지혜는 마음과 영적인 면까지 연결되며 이러한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얻을..

7월 6일 월 오늘의 묵상 : 믿음 [내부링크]

7월 6일 월요일 믿음 사무엘상 12:1-13:23, 야고보 2:19-26, 시편 119:81-96 때때로 우리는 우리의 삶을 전체적으로 보기가 힘들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학교나 가정, 직장 및 교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교제하면서..

19. 시편 개요 [내부링크]

목차 19. 시편 개요  시편은 심오하고 아름다운 신앙적 체험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시편에서 볼 수 있는 기쁨, 슬픔, 두려움, 참회, 감사, 찬미 등은 오늘 우리의 것이기도 합니다. ---------------------------..

18. 욥기 개요 [내부링크]

목차 18. 욥기 개요  욥은 하룻밤 사이에 모든 것을 잃어버렸습니다. 친구들이 욥을 찾아와 조언하였으나 전혀 위로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혹독한 고난을 당하면서 하나님의 주권을 온전히 신뢰하게 되었습니..

17. 에스더서 개요 [내부링크]

17. 에스더서 개요 에스더서는 이스라엘이 민족의 위기 때에 어떻게 구원 받았는지 말해 줍니다. 또한 유다인들이 수천 년 동안 지켜 오는 부림절의 기원이 담겨 있습니다. ------------------------------  1...

16. 느헤미야서 개요 [내부링크]

16. 느헤미야서 개요 포로지에서 왕의 술 관원으로 섬기던 느헤미야는 세 번째이자 마지막인 포로 귀환을 이끌었습니다. 본서는 '성벽 재건'과 '영적 부흥'이라는 두 개의 큰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

15. 에스라서 개요 [내부링크]

15. 에스라서 개요 70년간의 포로 생할 이후, 이스라엘은 스룹바벨과 에스라의 지도하에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됩니다. 전반부는 포로 귀환과 성전 건축 이야기를, 후반부는 2차 포로 귀환과 신앙 회복을 다루고..

14. 역대하 개요 [내부링크]

14. 역대하 개요 역대하는 솔로몬으로부터 시드기야에 이르는 유다 왕조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왕들 가운데는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한 왕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왕도 많았습니다. -----------..

13. 역대상 개요 [내부링크]

13. 역대상 개요 역대상은 아담에서 포로기까지의 족보를 언급한 후, 다윗의 즉위에서 죽음까지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열왕기는 남북 왕조 모두를 다루지만 역대기는 제사장적 관점에서 유다 왕조만을 다..

12. 열왕기하 개요 [내부링크]

12. 열왕기하 개요 열왕기하는 열왕기상에 이어 남북 열왕의 역사를 선지자적 관점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상숭배는 계속되고,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는 결국 각각 앗수르와 바벨론의 포로가 되고 맙니다. -----..

11. 열왕기상 개요 [내부링크]

11. 열왕기상 개요 열왕기상은 다윗의 죽음과 솔로몬의 영광스러운 통치로 시작합니다. 그러나 우상숭배로 인해 그의 마음이 나뉘자 그가 죽은 뒤 이스라엘은 남북으로 갈라지게 됩니다. -----------------------..

10. 사무엘하 개요 [내부링크]

10. 사무엘하 개요 사무엘하는 다윗의 즉위에서 시작해서 그의 통치하에서 이스라엘 왕정 체제가 확고히 자리 잡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

08. 룻기 개요 [내부링크]

목차 08. 룻기 개요  룻기는 사사 시대의 이야기이지만, 그 시대의 타락과는 대조되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룻은 시어머니를 잘 공경하여 믿음과 사랑으로 승리한 여인이었고, 예수님의 직계 조상..

07. 사사기 개요 [내부링크]

07. 사사기 개요 사사기는 약 350년 동안 계속된 영적 암흑기의 역사를 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범하면 징계하시고, 돌이켜 회개하고 부르짖으면 사사를 통해 은혜 베푸시는 공의와 사랑의 하나님이..

06. 여호수아서 개요 [내부링크]

06. 여호수아서 개요 여호수아서는 모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된 이후의 이야기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하고 각 지파에서 땅을 분배하여 그 땅에 정착하기까지의..

05. 신명기 개요 [내부링크]

05. 신명기 개요 신명기는 가나안 입성 직전에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했던 세 편의 설교를 중심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구세대는 광야에서 멸망하였으므로 신세대에게 하나님의 법을 다시 들려줄 필요가 있었습니다..

7월 5일 주일 오늘의 묵상 : 분별력, 지식 그리고 행동 [내부링크]

7월 5일 주일 분별력, 지식 그리고 행동 사무엘상 10:1-11:15, 야고보 2:14-18, 시편 119:65-80 우리는 종종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셨는지 궁금해 하기도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보낸 기도와 탄원서를..

7월 4일 토 오늘의 묵상 : 판단하기 [내부링크]

7월 4일 토요일 판단하기 사무엘상 8:1-9:27, 야고보서 2:1-13, 시편 119:49-64 우리는 종종 부자나 인기, 지위 및 권력과 같이 우리가 가지지 못한 것들을 가진 사람들을 찾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멋진..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3. 언약이란? [내부링크]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3. 언약이란? 언약(言約, covenant) 쌍방간의 합의에 의해 이뤄지는 약속(계약, 맹세).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민족과 민족 간의 약속이 주류를 이룬다. 성경은 특..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2. 몇 가지 주석들 - [내부링크]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2. 몇 가지 주석들 - Hess, R. S. (1996). Vol. 6: Joshua: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Tyndale Old Testament Commentaries (190). Nottingham, England: Inte..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2. 몇 가지 주석들 - [내부링크]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2. 몇 가지 주석들 - Howard, D. M., Jr. (1998). Joshua (Vol. 5, pp. 214–217).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8:30 After the events of 8:1–29, Jo..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1. 성경 본문 [내부링크]

여호수아 8:30-35, 세겜 언약에 대하여 - 1. 성경 본문 여호수아 8:30-35, 개역개정 30 그 때에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에발 산에 한 제단을 쌓았으니 31 이는 여호와의 종 모세가 이스라..

7월 3일 금 오늘의 묵상 :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일하심 [내부링크]

7월 3일 금요일 하나님의 보이지 않는 일하심 사무엘상 5:1-7:17, 야고보서 1:19-27, 시편 119:33-48 우리는 때때로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에서 불가능해 보이는 일을 행하시는 역사가 언제 그리고 어떻게 일어나..

베드로전서 3:13-22, 우리를 위해 당하신 주님의 고난(찬449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449장, 예수 따라가며 베드로전서 3:13-22, 개역개정 13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14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며..

베드로전서 3:1-12, 이 땅에서 지켜야 할 부부의 의무(찬516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516장, 옳은 길 따르라 의의 길을 베드로전서 3:1-12, 개역개정 1 아내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종하라 이는 혹 말씀을 순종하지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실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

7월 2일 목 오늘의 묵상 : 사랑의 권면 [내부링크]

7월 2일 목요일 권징(1): 사랑의 권면 성경 마 18:15–18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

베드로전서 2:11-25, 이 땅에서 지켜야 할 성도의 의무(찬435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435장, 나의 영원하신 기업 베드로전서 2:11-25, 개역개정 11 사랑하는 자들아 거류민과 나그네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슬러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12 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베드로전서 2:1-10,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찬202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202장, 하나님 아버지 주신 책은 베드로전서 2:1-10, 개역개정 1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기만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고 2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20200705일 열왕기상 11:1-8, 솔로몬 - 실패한 지혜의 왕 [내부링크]

열왕기상 11:1-3, 개역개정 1 솔로몬 왕이 바로의 딸 외에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 2 여호와께서 일찍이 이 여러 백성에 대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씀하..

20200705일 출애굽기 23:14-16, 하나님 주신 은혜에 감사(찬588장) - 맥추감사주일 [내부링크]

출애굽기 23:14-16, 개역개정 14 너는 매년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로고스 8 성경프로그램 완전정복 - 김한원 지음 [내부링크]

1. '로고스 8 성경 프로그램'과 '로고스 8 완전정복' 구입 드디어 구입했습니다. 지난 번에 '로고스 8 성경프로그램'을 구입한 이후, 인터넷의 동영상 등을 통하여 조금씩 사용법을 익히며 활용하였습니다. 하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생활속거리두기, 사회적거리두기 [내부링크]

생활속거리두기 및 사회적거리두기 1. 현재의 상황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바이러스의 재감염이 확산되어, 오늘 6월 30일 화요일 00시 기준으로 확진자 43명, 완치자 108으로 보도가 되었습니다. 특히 대전광..

7월 1일 수 오늘의 묵상 : 하나님은 고난을 선(善)으로 변화시키신다 [내부링크]

하나님은 고난을 선(善)으로 변화시키신다 사무엘상 1:1–2:21; 야고보 1:1–8; 시편 119:1–16 하나님께서는 자주 인간의 실수로 발생한 문제 속에서도 선을 행하십니다. 때때로 하나님께서는 시련 가운데에서..

욥기 12:1-25, 교만을 멀리해야 응답 받습니다(찬384장) [내부링크]

교만을 멀리해야 응답 받습니다(찬384장) 1. 모르는 것이 없는 사람 대화하다보면, 모르는 것이 없는 듯이 말하는 사람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면, 대화가 진행이 안되고 일방적으로 한 사람만 말하게 됩..

20200705일 맥추감사주일, 성령강림 후 다섯째 주일(Pentecost+5) [내부링크]

7월 5일 주일은 맥추감사 주일 및 성령강림 후 다섯째 주일로 지킵니다. 1. 스톨의 색깔   맥추감사주일 및 성령강림 후 다섯째 주일의 스톨 색깔은 '녹색'입니다. 11월 28일(토)까지 녹색을 사용합니다. 단, 1..

베드로전서 1:13-25, 구원 받은 성도의 삶(찬200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200장, 달고 오묘한 그 말씀 베드로전서 1:13-25, 개역개정 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 14 너희가 순..

베드로전서 1:1-12, 믿음의 시련 후에 주실 축복(찬492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찬492장,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베드로전서 1:1-12(개역개정) 1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는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흩어진 나그네 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

6월 30일 화요일 오늘의 묵상 : 당신의 본(example)을 들어서 [내부링크]

당신의 본(example)을 들어서... 에스더 8:1-10:3; 요한3서 5-15; 시편 118:17–29 천성적으로 우리 인간은 모방의 동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부모의 말과 행동을 따라하고 부모만의 특성을..

추천하고픈 좋은 책들 - 고대 근동 문학 선집(ANET 한글 번역본) [내부링크]

구약을 좋아하고 공부하기를 즐겨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저런 주석들과 소논문들을 읽다보면 대부분 첨부되어 있는 참고 자료가 있습니다. 바로 'ANET'(구약 성경과 관련 있는 고대 근동의 문서들, Ancient Near..

6월 29일 월요일 오늘의 묵상 : 무대의 뒤편에서(에스더서) [내부링크]

6월 29일 월요일 무대 뒤편에서(에스더서) 에스더 3:1-7:10, 요한3서 1:1-4, 시편 117:1–118:16 때때로 인생은 모든 희망이 사라진 것처럼 보일 정도로 황량해 보일 수 있습니다.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상황은 이..

마태복음 4:18-20, 베드로 - 칠전팔기의 믿음으로 승리한 제자 [내부링크]

마태복음 4:18-20, 개역개정 18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요한복음 15:1-6, 풍성한 열매를 맺으려면 [내부링크]

요한복음 15:1-6, 개역개정 1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20200628주일 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1. A코드 보통 빠르기 찬양 - 빈들에 마른 풀 같이 2. A코드 빠른 찬양 -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3. D코드 느린 찬양 - 은혜 아니면, 주를 위한 이 곳에 4. 설교 후 찬양 - F 온 맘 다..

6월 28일 주일 오늘의 묵상 : 만나서 인사하다 [내부링크]

만나서 인사하다 에스더 1:1–2:23; 요한2서 7–13; 시편 116:1–19 지나쳐 그리스도의 교훈 안에 거하지 아니하는 자는 다 하나님을 모시지 못하되 교훈 안에 거하는 그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을 모시느니라 누구..

고린도전서 16:13-24, 사랑의 노파심(찬502장) - 매일성경큐티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6:13-24, 개역개정 13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라 14 너희 모든 일을 사랑으로 행하라 15 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

고린도전서 16:1-12, 주의 일에 힘쓰는 삶에 대하여(찬218장) - 매일성경큐티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6:1-12 1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 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2 매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수입에 따라 모아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이스라엘 성지순례 - 예루살렘(Jerusalem, ירושלים) - 성전산(Temple Mount) [내부링크]

목차 성전 산(Temple Mount)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성전산은 지금으로부터 약 3,000여 년 전에, 솔로몬 왕이 성전을 세운 장소입니다. 그 이후, 스룹바벨의 지도 아래 성전이 재건되었으며, 그 성전을 헤롯 대왕..

6월 27일 토요일 오늘의 묵상 : 진리에 대한 진실 [내부링크]

6월 27일 토요일 ‘진리’에 대한 진실 느헤미야 12:1–13:31; 요한2서 1–6; 시편 115:1–18 전도자 요한은 "택하심을 받은 부녀"에게 보낸 편지에서 "우리가 아버지의 명령을 받은 것처럼 진실함 안에서 살아가..

6월 26일 금요일 오늘의 묵상 : 유명하신 하나님 [내부링크]

6월 26일 금요일 유명하신 하나님 느헤미야 10:28–11:36; 1 요한복음 5:17–21; 시편 113:1–114:8 명성은 사람들에게 놀라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권력과 영향력을 획득하는 사람들은 갑자기 타인들을 하..

에인 케렘(Ein Karem, עין כרם) - 세례요한 기념교회(St. John the Baptist Ba Haim) [내부링크]

세례요한 기념교회(St. John the Baptist Ba Haim) 전승에 의하면, 세례 요한이 태어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자리에 비잔틴 시대와 십자군 시대 때 교회와 수도원이 세워졌던 유적이 있으며 그 위에 현재..

에인 케렘(Ein Karem, עין כרם) - 마리아의 샘(Mary's Spring) [내부링크]

마리아의 샘(Mary's Spring)  - 고대 에인케렘 마을의 중심에 있었던 샘으로,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하러 가다가 잠시 쉬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성경적 근거 - 성경에는 마리아가 이 샘에 들러서..

에인 케렘(Ein Karem, עין כרם) - 마리아 방문 기념교회(The Church of the Visitation) [내부링크]

마리아 방문 기념교회(The Church of the Visitation)  -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가 가브리엘 천사의 방문 후, 친족이었던 엘리사벳(세례 요한의 어머니)을 만나기 위해 방문했던 장소입니다. 세례 요한의 부모..

무료 성경 프로그램 - 히브리어 헬라어 원어 성경 본문 해석 분석 [내부링크]

목차 무료 성경 프로그램 및 사이트 소개 설교를 준비하고 성경을 연구하다 보면, 원어에 대한 목마름이 항상 생겨납니다. 그런데 원어를 공부하고자 할 때,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원어의 형태나 의..

나사렛(Nazareth, נצרת) - 마리아의 우물(Mary's Well) [내부링크]

나사렛의 '마리아의 우물' 마리아의 우물의 중요성 수천년 동안, 이 우물은 마을의 생명을 책임지고 있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였습니다. 남성들에게 이 우물은 일반적으로 들판에 물을 주는 관개시설로 유용하..

오늘의 이스라엘 -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팔레스타인 지역 규제를 강화하다(이스라엘 하이욤, 2020년 6월 24일) [내부링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역에 바이러스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탄야후 이스라엘 총리가 더 많은 지역 사회가 봉쇄 대상(lockdown)이 될 것이라며, 이스라엘 국민들에게 사회적 거리를 두는 지침을..

고린도전서 15:35-49, 성도는 신령한 형상을 입게 됩니다(찬165장) [내부링크]

새찬송가 165장, 주님께 영광 새찬송가165장 주님께 영광 고린도전서 15:35-49, 개역개정 35 누가 묻기를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아나며 어떠한 몸으로 오느냐 하리니 36 어리석은 자여 네가..

20200628일 성령강림 후 넷째주일(Pentecost+4) 성경본문 [내부링크]

2020년 6월 28일 주일은 성령강림 후 넷째주일(Pentecost+4)입니다. 1. 스톨의 색깔 성령강림 후 넷째 주일의 스톨 색깔은 '녹색'입니다. 11월 28일(토)까지 녹색을 사용합니다. 단, 11월 22일 주일은 '왕이신 그..

고린도전서 15:20-34, 부활의 소망을 가지고 살아갑시다(찬164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새찬송가 164장, 예수 부활 했으니   고린도전서 15:20-34, 개역개정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20200624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20200624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1. G 코드 빠른 찬양 - 나 주의 믿음 갖고 - 내가 매일 기쁘게 -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2. 기도회 중 찬양 - Eb코드 찬송가 361장 기도하는 이 시간 - 말씀을 듣고..

오늘의 이스라엘 - 유죄판결을 받은 아랍-이스라엘 테러리스트들의 시민권에 대한 논쟁(이스라엘 하이욤, 2020년 6월 23일) [내부링크]

유죄판결을 받은 아랍-이스라엘 테러리스트들의 시민권에 대한 논쟁(이스라엘 하이욤, 2020년 6월 23일) 7명의 대법관들로 구성된 배심원단은 유죄판결을 받은 테러리스트 알라 지아드(Alaa Ziad)와 마..

6월 24일(수) - 26일(금) 전국날씨 오늘날씨 기상특보 [내부링크]

새벽부터 몸도 무겁고 밝아올 시간이 지난 것 같은데도 흐립니다. 그래서 오늘의 날씨를 찾아 보니, 비 예보가 있군요. 기상청이 예보하는 전국 날씨, 오늘 날씨, 기상특보입니다. 대구MBC 6월 25일 목요일의 날..

고린도전서 15:9-10, 오직 하나님의 은혜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15:9-10, 개역개정 9 나는 사도 중에 가장 작은 자라 나는 하나님의 교회를 박해하였으므로 사도라 칭함 받기를 감당하지 못할 자니라 10 그러나 내가 나 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니..

A3 원본 파일을 A4 용지에 분할해서 인쇄하기 - 파일인쇄 사용 팁 [내부링크]

목차 들어가며 가지고 있는 재원은 한정되어 있는데, 새로운 상황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할 때 어떻게 하십니까? 당연히 해결 방법을 찾아야겠지요. 찾고 두드리다 보면 반드시 발견하게 됩니다. ^^ 좀 전의 저의..

'아빠표 길거리 토스트'로 아침 식사하기 [내부링크]

'아빠표 길거리 토스트 만들기' 순서 오랜만에 아침 식사를 위해 '아빠표 길거리 토스트'를 만들었습니다. 마침 사다 놓은 식빵이 있었던지라, 후다닥 만들어 아침 식사로 먹었습니다. 세 명은 한 장의 식빵을 반..

욥기 11:1-20,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살아가기(찬361장) - 수요기도회 [내부링크]

욥기 11:1-20 , 개역개정 1 나아마 사람 소발이 대답하여 이르되 2 말이 많으니 어찌 대답이 없으랴 말이 많은 사람이 어찌 의롭다 함을 얻겠느냐 3 네 자랑하는 말이 어떻게 사람으로 잠..

고린도전서 15:12-19, 부활에 대한 확신이 구원을 완성하게 합니다(찬162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새찬송가 162장, 부활하신 구세주 고린도전서 15:12-19, 개역개정 12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

나사렛(Nazareth, נצרת) - 마리아수태고지기념교회 [내부링크]

나사렛(Nazareth, נצרת) - 마리아수태고지기념교회 2020/06/18 - [나의 공부/이스라엘 성지순례] - 나사렛(Nazareth, נצרת) - 갈릴리의 꽃 2012/09/23 - [오늘의삶] - 나사렛의 "벼랑산(Mt. Precipice, Mt..

20200621일 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20200621일 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전체 악보 1. D코드, 주를 위한 이 곳에 - 오후찬양예배가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가 되게 하시고, 주님이 찾으시는 예배자가 되게 바로 내가 되게 하소서. 2. C코드, 사랑..

고린도전서 15:1-11, 오로지 주님의 은혜입니다(찬310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새찬송가 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새찬송가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고린도전서 15:1-11, 개역개정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

인도 중국의 국경분쟁과 국경전쟁 [내부링크]

6월 15일 월요일 인도 중국의 국경분쟁과 국경전쟁 지난 6월 15일 밤, 인도와 중국의 국경분쟁으로 인하여 20명의 인도 군인들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양국의 군인들이 총격전을 시작으로 사상자가 발..

대구광역시 오늘의 날씨(6월 18일 목요일) [내부링크]

종일 비가 내립니다. 다행히도 기온이 높지 않습니다만, 습도가 높으니 또다른 피곤함이 있습니다. 바닥이나 책상 등이 끈적해지는 듯한 느낌이 드니까요. 계속되는 비로 인해 아침에 둘째 녀석에 데려다 주었는데..

6월 18일 목요일 대구 지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현황 [내부링크]

6월 18일 목요일 대구 지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현황 거의 소강상태에 접어 들었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문제가 서울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다시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오늘도 50여명이 넘는 확진자가..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이제 내가 살아도(사나 죽으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이제 내가 살아도(사나 죽으나) [ 가사 ] 1. 이제 내가 살아도 주 위해 살고 이제 내가 죽어도 주 위해 죽네 하늘 영광 보여 주며 날 오라 하네 할렐루야 찬송하며 주께 갑니다 그러므로..

나사렛(Nazareth, נצרת) - 갈릴리의 꽃 [내부링크]

나사렛(Nazareth, נצרת) - 갈릴리의 꽃 2020/06/22 - [나의 공부/이스라엘 성지순례] - 나사렛(Nazareth, נצרת) - 마리아수태고지기념교회 2012/09/23 - [오늘의삶] - 나사렛의 "벼랑산(Mt. Precipice, Mt..

고린도전서 14:1-19, 남을 위해 사용하는 은사(528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528장, 예수가 우리를 부르는 소리 고린도전서 14:1-19, 개역개정 1 사랑을 추구하며 신령한 것들을 사모하되 특별히 예언을 하려고 하라 2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사자성어 - 교언영색(巧言令色) [내부링크]

교언영색(巧言令色) 교묘할 교(巧), 말씀 언(言), 아름다울 영(令), 얼굴 색(色) 뜻 : 교묘한 말과 아름다운 얼굴색으로 남의 비위를 맞추고 입에 발린 말을 하는 모습 주변의 사람들 중에 자신이 필요할 때는 자..

고린도전서 13:1-13, 받은 만큼 알게 되는 사랑(503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503장, 세상 모두 사랑 없어 고린도전서 13:1-13, 개역개정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진실로, 마지막 한 푼까지 네가 지불하기 전까지는 결코 나오지 못할 것이다(마태복음 5:21-26) [내부링크]

진실로, 마지막 한 푼까지 네가 지불하기 전까지는 결코 나오지 못할 것이다. 블롬버그의 "마태복음" 주석을 의역하여 정리하고 성경 구절을 삽입 하였습니다. 마태복음 5:21-26, 개역개정 21 옛 사람에게 말한 바..

20200617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20200617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1. D 내 평생 사는 동안 주 찬양하리 2. D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3. A 마음 속에 근심 있는 사람 찬송가 308장 내 평생 살아온 길 기도제목 1. 교회를 위하..

에스더 10:2-3, 모르드개 - 심지가 굳은 사람 - 주일오후찬양예배 [내부링크]

에스더 10:2-3, 개역개정 2 왕의 능력 있는 모든 행적과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하게 한 사적이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3 유다인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의 다음이 되고 유다인 중에 크..

002 모르드개 - 민족의 파수꾼 - 구약 [내부링크]

모르드개 ― 하만의 궤계를 물리친 민족의 파수꾼 1. 인적 사항   ① 베냐민 사람 기스의 증손, 시므이의 손자, 야일의 아들(에 2:5).   ② 에스더의 사촌 오빠(에2:7).     ③ 바벨론 포로 당시 유대인..

요한복음 1:43-51, 예수님을 만난 나다나엘의 변화(찬461장) [내부링크]

요한복음 1:43-51, 개역개정 43 이튿날 예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44 빌립은 안드레와 베드로와 한 동네 벳새다 사람이라 45 빌립이 나다나엘을 찾아 이르되 모..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은혜로만 들어가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은혜로만 들어가네 [ 가사 ] 은혜로만 들어가네 은혜로만 선다네 우리의 노력이 아닌 어린양의 보혈로 그분의 임재 가운데 오라 하시네 우리를 부르신 그 곳 은혜로 들어가네 주님의 그..

[찬양 악보 PPT 가사] C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주님 손 잡고 일어서세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주님 손 잡고 일어서세요) [ 가사 ] 1.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 불평하지 마세요 고난의 뒷편에 있는 주님이 주실 축복 미리 보면서 감사하세요 너무 견디기..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 가사 ]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하나님의 법과 죄의 법이 싸우는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음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하나님의 법과 죄의 법..

고린도전서 12:12-31, 하나님의 뜻대로 주신 은사(218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218장, 네 맘과 정성을 다하여서 고린도전서 12:12-31, 개역개정 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욥기 10:1-22, 사랑으로 싸매어 주시는 하나님(찬308장) - 수요기도회 [내부링크]

욥기 10:1-22, 개역개정 1 내 영혼이 살기에 곤비하니 내 불평을 토로하고 내 마음이 괴로운 대로 말하리라 2 내가 하나님께 아뢰오리니 나를 정죄하지 마시옵고 무슨 까닭으로 나와 더불어 변론하시는지 내게 알..

고린도전서 12:1-11, 은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찬196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196장, 성령의 은사를 고린도전서 12:1-11, 개역개정 1 형제들아 신령한 것에 대하여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2 너희도 알거니와 너희가 이방인으로 있을 때에 말 못하는 우상에게..

고린도전서 11:17-34, 사랑과 인내로 기다리라(찬89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89장, 샤론의 꽃 예수 고린도전서 11:17-34, 개역개정 17 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 18 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고린도전서 11:2-16, 질서 있는 삶과 예배를 위하여(찬38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38장, 예수 우리 왕이여 고린도전서 11:2-16, 개역개정 2 너희가 모든 일에 나를 기억하고 또 내가 너희에게 전하여 준 대로 그 전통을 너희가 지키므로 너희를 칭찬하노라 3 그러나 나는 너희가 알기를..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예수 사랑해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예수 사랑해요 [ 가사 ] 예수 사랑해요 나 주 앞에 엎드려 경배와 찬양 왕께 드리네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야 알렐루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언제나 내 모습(주님 내 안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언제나 내 모습(주님 내 안에) [ 가사 ] 언제나 내 모습 너무나 부끄러워 무릎으로 주님께 기도로 가오니 나 홀로 서 있는 죽은 내 영 깨우사 주님만 나를 깨워 내 영 살게 하소서 주님..

20200621일 성령강림 후 셋째주일(Pentecost+3) [내부링크]

6월 21일 주일은, "성령강림 후 셋째주일"(Pentecost+3)입니다. 스톨의 색깔은 "녹색"이며, 대강절이 시작되기 전날인 11월 28일(토)까지 녹색을 사용하게 됩니다.(단, 11월 22일 주일은 '왕이신 그리스도' 주일인..

6월 14일 일요일 - 23일 화요일 지역별 오늘날씨 및 주간날씨 [내부링크]

지금 시간에도 비가 엄청 옵니다. 게다가 속보로는 일부 지역에 호우특보가 발효되었습니다. 오늘 일요일인데... 어르신들 교회 나오시기 힘들겠습니다. 오늘(6월 14일 일요일)과 내일(6월 15일 월요일) 각 지역..

창세기 18:1-15, 일상 속에 나타난 하나님 능력 - 성령강림 후 둘째주일 [내부링크]

창세기 18:1-15, 개역개정 1 여호와께서 마므레의 상수리나무들이 있는 곳에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니라 날이 뜨거울 때에 그가 장막 문에 앉아 있다가 2 눈을 들어 본즉 사람 셋이 맞은편에 서 있는지라 그가..

20200614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20200614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E코드 : 1. 내가 어둠 속에서, 2. 내 진정 사모하는 D코드 : 3. 주를 위한 이 곳에 설교 후 찬양 F코드 나의 모습 나의 소유

고린도전서 10:14-11:1, 하나님 영광과 남의 유익을 위하여(찬455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455장, 주님의 마음을 본받는 자 고린도전서 10:14-11:1, 개역개정 14 그런즉 내 사랑하는 자들아 우상 숭배하는 일을 피하라 15 나는 지혜 있는 자들에게 말함과 같이 하노니 너희는 내가 이르는 말을..

고린도전서 9:24-10:13, 절제함으로 주실 상을 기대합시다(찬421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421장, 내가 예수 믿고서 고린도전서 9:24-10:13, 개역개정 24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이드로 4 이스라엘에 있는 이드로의 무덤(Tomb of Jethro) [내부링크]

이드로 4 이스라엘에 있는 이드로의 무덤(Tomb of Jethro) 샬롬 이스라엘 투어스(Shalom Israel Tours)에서 제공하는 '이드로의 무덤'에 관한 내용을 의역하여 옮겼습니다. 출애굽기에서는 이드로가 모세의 장인..

이드로 3 ABD에서는 이드로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내부링크]

이드로 3 ABD에서는 이드로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이드로의 정체를 더 깊이 파악해 보기 위하여, ABD 3권, 821면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의역하여 옮겼습니다. 이드로(Jethro)(인물) [히브리어로 yitrô (יִת..

이드로 2 모세의 장인 '이드로'(Jethro, יִתְרוֹ) [내부링크]

이드로 2 모세의 장인 '이드로'(Jethro, יִתְרוֹ) '이드로'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예테르'(יֶתֶר)에서 왔는데, 그 뜻은 "풍부하다", "풍성하다", "나머지", "잔여물", "남겨두다"입니다. 구약 성경에..

가나안 정복에 관한 4가지 주장들 [내부링크]

가나안 정복에 관한 4가지 주장들 1. 들어가며 가나안 정복에 대한 성경의 강조점은 분명합니다. '하나님께서 여호수아를 통하여 가나안 땅에 살고 있던 7족속들을 쫓아 내시고(일부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점령되..

유대인들과 아랍인들은 가나안인들의 후손이다 [내부링크]

유대인들과 아랍인들은 가나안인들의 후손이다 여러 지역들에서 발견된 시신들을 통하여 실시한 'DNA 분석'으로 조상의 절반 이상을 설명하다. (이 글은, Jonathan Laden이 쓴 'Jews and Arabs Descended from Ca..

사도행전 18:1-3,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 한 마음으로 복음을 전하다(찬597장) - 주일오후찬양예배 [내부링크]

사도행전 18:1-3, 개역개정 1 그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

고린도전서 9:1-23, 복음을 위하여 권리를 포기하다(찬279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고린도전서 9:1-23, 개역개정 1 내가 자유인이 아니냐 사도가 아니냐 예수 우리 주를 보지 못하였느냐 주 안에서 행한 나의 일이 너희가 아니냐 2 다른 사람들에게는 내가 사도..

이드로 1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서 무엇을 배웠는가 - 오늘날 우리의 법과 정의 [내부링크]

이드로 1 모세는 장인 이드로에게서 무엇을 배웠는가 - 오늘날 우리의 법과 정의 RACHEL FARBIARZ의 "What Moses Learned from His Father-In-Law"를 개인적인 번역과 의역을 통해 옮겼습니다. 그 미디안인은 이..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어두운 밤에 캄캄한 밤에(실로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어두운 밤에 캄캄한 밤에(실로암) [ 가사 ] 어두운 밤에 캄캄한 밤에 새벽을 찾아 떠난다 종이 울리고 닭이 울어도 내 눈에는 오직 밤이었소 우리가 처음 만난 그때는 차가운 새벽이었소..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약한 나로 강하게(호산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약한 나로 강하게(호산나) [ 가사 ] 약한 나로 강하게 가난한 날 부하게 눈 먼 날 볼 수 있게 주 내게 행하셨네 호산나 호산나 죽임 당한 어린양 호산나 호산나 예수 다시 사셨네 내가..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주 먼 옛날 하늘에서는(당신을 향한 노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주 먼 옛날 하늘에서는(당신을 향한 노래) [ 가사 ] 아주 먼 옛날 하늘에서는 당신을 향한 게획 있었죠 하느님께서 바라보시며 좋았더라고 말씀하셨네 이 세상 그 무엇보다 귀하게 나..

고린도전서 8:1-13, 형제를 실족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찬620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620장, 여기에 모인 우리 고린도전서 8:1-13, 개역개정 1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2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

고린도전서 7:25-40, 흐트러짐 없이 주를 섬기라(찬191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191장, 내가 매일 기쁘게 고린도전서 7:25-40, 개역개정 25 처녀에 대하여는 내가 주께 받은 계명이 없으되 주의 자비하심을 받아서 충성스러운 자가 된 내가 의견을 말하노니 26 내 생각에는 이것이 좋..

[찬양 악보 PPT 가사] C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 가사 ]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나의 마음이 있기를 원해요 아버지 당신의 눈물이 고인 곳에 나의 눈물이 고이길 원해요 아버지..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 주의 손에 나의 손을 포개고 [ 가사 ] 주 보혈 날 정결케 하고 주 보혈 날 자유케 하니 주 앞에 나 예배하는 이 시간 나의 모든 것을 주께 드리네 주의 손 날..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내 사모하는 주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내 사모하는 주님) [ 가사 ] 주님 다시 오실때까지 나는 이 길을 가리라 좁은문 좁은길 나의 십자가 지고 나의 가는 이 길 끝에서 나는 주님을 보리라 영광의 내..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께 와 엎드려 경배드립니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께 와 엎드려 경배드립니다(무엇과도 누구와도) [ 가사 ] 주께 와 엎드려 경배 드립니다 주 계신 곳엔 기쁨 가득 무엇과도 누구와도 바꿀수 없네 예배 드림이 기쁨됩니다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품에 품으소서(거친 파도 날 향해 와도)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품에 품으소서(거친 파도 날 향해 와도) [ 가사 ] 주품에 품으소서 능력의 팔로 덮으소서 거친파도 날 향해와도 주와 함께 날아오르리 폭풍 가운데 나의 영혼 잠잠하게 주 보리라 주..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 속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 속에 [ 가사 ]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 속에 내 마음 속에 내 마음 속에, 주 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 속에 내 마음 속에 있네 나는 기뻐요. 정말 기뻐요...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안에 우린 하나(기대)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주 안에 우린 하나 모습은 달라도(기대) [ 가사 ] 주안에 우린 하나 모습은 달라도 예수님 한 분만 바라네 사랑과 선행으로 서로를 격려해 따스함으로 보듬어 가리 주님 우리 안에 함께..

20200610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20200610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1. C코드 : 주께와 엎드려 경배 드립니다, 목마른 사슴 시냇물을 2. Bb코드 : 새벽부터 우리(찬송가 496장) 3. Bb코드 :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찬송가 546..

001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 바울의 훌륭한 동역자 - 신약 [내부링크]

아굴라와 브리스길라―한 몸으로 교회를 섬긴 부부 1. 이들은 누구인가?     ⑴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부부이다(남편 : 아굴라, 아내 : 브리스길라) 행 18: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

욥기 9:25-35, 우리 사이에 손을 얹을 판결자(찬96장) - 수요기도회 [내부링크]

 욥기 9:25-35, 개역개정 25 나의 날이 경주자보다 빨리 사라져 버리니 복을 볼 수 없구나 26 그 지나가는 것이 빠른 배 같고 먹이에 날아 내리는 독수리와도 같구나 27 가령 내가 말하기를 내 불평을 잊고 얼굴..

고린도전서 7:1-24, 부르심을 받은 그대로 하나님과 함께 거하라(찬559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559장, 사철에 봄바람 불어 잇고 고린도전서 7:1-24, 개역개정 1 너희가 쓴 문제에 대하여 말하면 남자가 여자를 가까이 아니함이 좋으나 2 음행을 피하기 위하여 남자마다 자기 아내를 두고 여자마다 자..

20200614일 성령강림 후 둘째주일 - 창세기 18:1-15 설교를 위한 본문 연구 [내부링크]

성령강림 후 둘째주일 - 창세기 18:1-15 설교를 위한 본문 연구 2020년 성령강림 후 두번째 주일(Pentecost+2) - 6월 14일 주일 다른 본문 바로가기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창세기 12장에서 자손의 번성과 축복..

2020년 성령강림 후 두번째 주일(Pentecost+2) - 6월 14일 주일 [내부링크]

6월 14일 주일은, "성령강림 후 둘째주일"(Pentecost+2)입니다. 오늘부터는 스톨의 색깔이 "녹색"으로 바뀌어서, 대강절이 시작되기 전날인 11월 28일(토)까지 녹색을 사용하게 됩니다.(단, 11월 22일 주일은 '왕..

고린도전서 6:12-20,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찬420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420장, 너 성결키 위해 고린도전서 6:12-20, 개역개정 12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다 유익한 것이 아니요 모든 것이 내게 가하나 내가 무엇에든지 얽매이지 아니하리라 13 음식은 ..

고린도전서 6:1-11, '나'가 아니라 '우리'입니다(찬210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6:1-11, '나'가 아니라 '우리'입니다(찬210장) - 매일성경 QT 찬송가 210장, 시온성과 같은 교회 고린도전서 6:1-11, 개역개정 1 너희 중에 누가 다른 이와 더불어 다툼이 있는..

고린도전서 5:1-13, 거룩한 공동체를 유지하라(찬461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고린도전서 5:1-13, 거룩한 공동체를 유지하라(찬461장) - 매일성경 QT 찬송가 461장, 십자가를 질 수 있나 고린도전서 5:1-13, 개역개정 1 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그..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이제 내가 살아도(사나 죽으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이제 내가 살아도(사나 죽으나) [ 가사 ] 이제 내가 살아도 주 위해 살고 이제 내가 죽어도 주 위해 죽네 하늘영광 보여주며 날오라 하네 할렐루야 찬송하며 주께..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은혜로만 들어가네 은혜로만 선다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은혜로만 들어가네 은혜로만 선다네 [ 가사 ] 은혜로만 들어가네 은혜로만 선다네 우리의 노력이 아닌 어린양의 보혈로 그분의 임재 가운데 오라 하시네 우리를 부르신 그곳 은혜..

[찬양 악보 PPT 가사] C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주님 손 잡고 일어서세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주님 손 잡고 일어서세요) [ 가사 ] 왜 나만 겪는 고난이냐고 불평하지 마세요 고난의 뒷편에 있는 주님이 주신 축복 미리 보면서 감사..

오프라인 개학한 학교의 마스크 착용과 점심 급식 [내부링크]

오프라인 개학한 학교의 마스크 착용과 점심 급식 딸 아이는 지난 수요일 오프라인 개학한 이후, 3일째 학교에 출석하였습니다. 오늘 집을 나서는데 얇은 바람막이 옷을 입고 있길래 딸에게 "덥지 않니?"라..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하나님의 법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하나님의 법과 [ 가사 ]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하나님의 법과 죄의 법이 싸우는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음 오호라 나는 곤..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예수 사랑해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예수 사랑해요 [ 가사 ] 예수 사랑해요 나주앞에 엎드려 경배와 찬양 왕께 드리네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언제나 내 모습(주님 내 안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언제나 내 모습(주님 내 안에) [ 가사 ] 언제나 내 모습 너무나 부끄러워 무릎으로 주님께 기도로 가오니 나 홀로 서 있는 죽은 내 영 깨우사 주님만 나를 깨워..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어두운 밤에 캄캄한 밤에(실로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어두운 밤에 캄캄한 밤에(실로암) [ 가사 ] 어두운 밤에 캄캄한 밤에 새벽을 찾아 떠난다 종이 울리고 닭이 울어도 내 눈에는 오직 밤이었소 우리가 처음 만난 그때는..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약한 나로 강하게 가난한 자 부하게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약한 나로 강하게 가난한 자 부하게 [ 가사 ] 약한 나로 강하게 가난한 날 부하게 눈 먼 날 볼 수 있게 주 내게 행하셨네 호산나 호산나 죽임 당한 어린양 호..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주 먼 옛날 하늘에서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주 먼 옛날 하늘에서는 [ 가사 ] 아주 먼 옛날 하늘에서는 당신을 향한 계획 있었죠 하나님께서 바라보시며 좋았더라고 말씀 하셨네 이 세상 그 무엇보다 귀하..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 가사 ]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나의 마음 있기를 원해요 아버지 당신의 눈물이 고인 곳에 나의 눈물이 고이길 원해요..

창세기 35:1-5, 벧엘에서 제단을 쌓으라(찬43장) - 주일오전예배 설교 [내부링크]

창세기 35:1-5, 벧엘에서 제단을 쌓으라(찬43장) - 주일오전예배 설교 창세기 35:1-5, 개역개정 1 하나님이 야곱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벧엘로 올라가서 거기 거주하며 네가 네 형 에서의 낯..

20200603수 봉오동 전투 전승 100주년 기념 우표 - 2020년 6월 5일 예정 [내부링크]

봉오동 전투 전승 100주년 기념 우표 - 2020년 6월 5일 예정  일제 강점기 중 우리 민족의 자부심과 독립 운동의 큰 획을 그었던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봉오동 전투(鳳梧洞戰鬪)입니다. 이 전투는 1920년 6월 6..

20200603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20200603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1. A코드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2. A코드 슬픈 마음 있는 사람 3. A코드 살아 계신 주 찬송가257장 찬양 후 첫번째 기도 [기도제목] – 나라와 민..

[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내부링크]

[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 가사 ]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주 나의 하나님이 지켜주시네 놀라지 마라 겁내지 마라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주 나의..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 가사 ]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주의 은혜 나누며 예수님을 따라 사랑해야지 우리 서로 사랑해 하나님이 가르쳐준 한가지 네 이웃을 네..

고린도전서 4:6-21, 나를 본 받는 자가 되라(찬202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202장, 하나님 아버지 주신 책은 고린도전서 4:6-21, 개역개정 6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이 일에 나와 아볼로를 들어서 본을 보였으니 이는 너희로 하여금 기록된 말씀 밖..

[찬양 악보 PPT 가사] C 성령이 오셨네(허무한 시절 지날 때)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성령이 오셨네(허무한 시절 지날 때) [ 가사 ] 허무한 시절 지날때 깊은 한숨 내쉴때 그런 풍경 보시며 탄식 하는분 있네 고아같이 너희를 버려 두지 않으리 내가..

[찬양 악보 PPT 가사] C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 가사 ]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이름 높여 드립니다 주의 나라 찬양 속에 임하시니 능력의 주께 찬송하네 전능하신 하나님 찬양 언제나 동일하신 주 전능하신 하나..

[찬양 악보 PPT 가사] C 성령이여 임하소서 메마른 나의 심령 위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성령이여 임하소서 메마른 나의 심령 위에 [ 가사 ] 성령이여 임하소서 메마른 나의 심령위에 주님의 은혜의 단비내려 날 흠뻑 적셔 주옵소서 주의 권세 주의 능..

6월 2일 화요일 오늘의 대구경북 날씨 [내부링크]

 지금은 대구경북 날씨는 매우 흐립니다. 습도도 높고 금방이라도 비가 올 듯한...  완전 고온 다습이군요.  오늘의 대구경북 날씨입니다.  역시나 오후에 비 소식이 있군요. 기온도 25도 정도이면, 고온까지..

6월1일(월)-7일(일) 주간일기예보 및 날씨 [내부링크]

   한 주간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항상 날씨를 먼저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주간, 제가 사는 대구시 달성군의 날씨는 이렇습니다. 대부분의 날씨가 맑으며, 기온은... 무려 32도까지 올라가는 날씨..

틴데일(Tyndale) 주석은 시편 23편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 [내부링크]

틴데일(Tyndale) 주석은 시편 23편을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가?  시편 23편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불후의 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어릴 때 암송하였던 구절이고 설교 말씀을 전하면서 자구 인용..

[찬양 악보 PPT 가사] C 비바람이 앞길을 막아도(주의 길을 가리)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비바람이 앞길을 막아도(주의 길을 가리) [ 가사 ] 비바람이 앞길을 막아도 나는 가리 주의 길을 가리 눈보라가 앞길을 가려도 나는 가리 주의 길을 가리 이 길은..

[찬양 악보 PPT 가사] C 목 마른 사슴 시냇물을 찾아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목 마른 사슴 시냇물을 찾아 [ 가사 ] 목마른 사슴 시냇물을 찾아 헤매이듯이 내 영혼 주를 찾기에 갈급하나이다 주님만이 나의 힘 나의 방패 나의 참 소망 나의 몸 정성 다..

[찬양 악보 PPT 가사] C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 가사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그 나라와 그 의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 ..

2020년 삼위일체주일 - 6월 7일 주일 [내부링크]

 이번 주일(6월 7일)은 "삼위일체주일"(Trinity Sunday)입니다.  삼위일체주일의 스톨은 "흰색"이며, 그 의미는 성결을 뜻합니다. 그리고 기쁨과 완전함, 풍요로움과 즐거움과 빛을 상징합니다.  ..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 가사 ]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꼬 천지 지으신 여호와 나의 왕이여 영원무궁히 지키시리로다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날이 저물어 갈때(주가 일하시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날이 저물어 갈때(주가 일하시네) [ 가사 ] 날이 저물어 갈 때 빈 들에서 걸을 때 그때가 하나님의 때 내 힘으로 안될 때 빈손으로 걸을 때 내가 고백해 여호와 이레 날이..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날 사랑하는 이 예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날 사랑하는 이 예수 [ 가사 ] 날 사랑하는 이 예수 날 바라보는 이 예수 날 지켜주는 이 예수 날 용서하는 이 예수 날 위해 죽으신 그 사랑 놀라워 형언할 수..

고린도전서 1:18-31, 십자가 중심으로 하나 되는 교회(찬149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149장, 주 달려 죽은 십자가 고린도전서 1:18-31, 개역개정 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아무 것도 두려워 말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아무 것도 두려워 말라 < 가사 > 아무 것도 두려워 말라 주 너의 하나님이 지켜 주시네 놀라지 마라 겁내지 마라 주님 나를 지켜 주시네 내 맘이 힘에 겨워 지칠지라도 주님 나..

고린도전서 1:1-9, 다함 없는 하나님의 은혜(찬304장)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304장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고린도전서 1:1-9, 개역개정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이 저희 것이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심령이 가난한 자는 천국이 저희 것이요 가사 심령이 가난한자는 천국이 저희 것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 있네 위로를 받을 것이요 온유한자 복이 있나니 땅을 기..

[찬양 악보 PPT 가사] Bb 두려워 말라(지명)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Bb 두려워 말라(지명) 가사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

20200531일 주일오전 마태복음 12:43-45 내 마음은 성령님의 집 - 성령강림주일 [내부링크]

20200531일 주일오전 마태복음 12장 43절 - 45절 내 마음은 성령님의 집 - 성령강림주일 마태복음 12:43-45, 개역개정 43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고사성어] 마혁과시(馬革寡尸) [내부링크]

마혁과시(馬革寡尸) 말 마(馬), 가죽 혁(革), 쌀(포장할) 과(寡), 주검(시체) 시(尸)  이 고사성어는 후한서(後漢書)의 마원전(馬援傳)에 기록된 내용입니다.  후한(後漢) 광무제 때 명장 마원이란 장군이 있었..

[찬양 악보 PPT 가사] Am 주님이 홀로 가신 그 길(사명)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Am 주님이 홀로 가신 그 길(사명) 사명 찬양 가사 주님이 홀로 가신 그 길 나도 따라가오 모든 물과 피를 흘리신 그 길을 나도 가오 험한 산도 나는 괜찮소 바다 끝이라도..

하박국 3:1-19,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합니다(찬93장) - 매일성경 QTOTFreak  [내부링크]

찬송가 93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 찬송가 93장 예수는 나의 힘이요 듣기 하박국 3:1-19, 개역개정 1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2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찬양 악보 PPT 가사] Ab 주의 옷자락(주님의 손길이)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Ab 주의 옷자락(주님의 손길이) 주의 옷자락 주님의 손길이 간절한 여인처럼 주의 옷자락 잡고 섬기게 하옵소서 주님의 은혜가 (주의 은혜가) 간절한 모든 인생 (간절..

[찬양 악보 PPT 가사] Ab 여호와께 돌아가자(Love Never Fails)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b 여호와께 돌아가자(Love Never Fails) 내 백성이 나를 떠나 돌아섰지만 내 사랑이 내 백성을 포기 못하니 내 모든 것 내어주고 나 그들을 얻으리라 여호와께 돌아가자 우린 돌아..

욥기 9장 1절 - 4절 인생이 어찌 하나님 앞에 의로우랴(찬405장) [내부링크]

욥기 9:1-4, 개역개정 1 욥이 대답하여 이르되 2 진실로 내가 이 일이 그런 줄을 알거니와 인생이 어찌 하나님 앞에 의로우랴 3 사람이 하나님께 변론하기를 좋아할지라도 천 마디에 한 마..

[찬양 악보 PPT 가사] Ab 모든 상황 속에서 주를 찬양할지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b 모든 상황 속에서 주를 찬양할지라 하나님만이 나의 큰 상급이요 나의 유일한 소망입니다. 창 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

20200527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20200527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1. F코드 세상 흔들리고(오직 믿음으로) 2. F코드 예수님은 누구신가(찬송가96장) 3. F코드 참참참 피 흘리신(성령의 불길) 예배 찬송 -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하박국 2장 12절 - 20절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지어다(찬302장) [내부링크]

개요 1. 하나님께서는 하박국 선지자에게 바벨론에 대한 심판을 알려 주신다. 열방을 폭력과 무자비함으로 파괴한 바벨론에게 똑같이 갚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2. 하나님께서는 '화 있을진저'라는 말씀을 통하여,..

[찬양 악보 PPT] Ab 어둔 밤 마음에 잠겨(찬582장)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b 어둔 밤 마음에 잠겨(찬582장) 1절 어둔밤 마음에 잠겨 역사에 어둠 짙었을 때에 계명성 동쪽에 밝아 이 나라 여명이 왔다 고요한 아침의 나라 빛속에 새롭다 이 빛..

하박국 2장 2절 - 11절 믿음과 성실함으로(찬545장) [내부링크]

개요 1.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께 두번째 질문(하나님은 왜 유다보다 악한 바벨론을 사용하여 유다를 멸망시키려 하시는가?)을 하였고, 그의 질문에 대하여 본문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대답하신다. 그리고 그 심판..

국가재난지원금 사용처 및 사용불가매장 [내부링크]

국가재난지원금에 대하여는 처음부터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국가재난지원금을 국민에게 주어야 한다 안된다 갑론을박하였고, 정부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한 이후에는 70%만 줄 것이냐 전국민에게 줄..

아빠와 아들의 기름에 대한 단상 [내부링크]

오늘 오전에 아빠와 아들의 "기름"(oil)에 대한 대화의 내용을 보았습니다.  알면서 왜 물어보는 걸까요? 왜 그런 걸까요? ^^  사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매우 껄끄러운 관계일 수가 있습니다. 집안에서 같..

2020년 성령강림주일 - 5월 31일 주일 [내부링크]

 이번 주일은 "성령강림주일"입니다.  성령강림주일이란, 부활절 후 50일째 되는 날로서, 이 날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약속하신 성령이 임하신 날입니다. 그래서 또 다른 말로는 '오순절'(五旬節)이라고 부르기..

하박국 1장 12절 - 2장 1절 믿음과 인내로(찬361장) [내부링크]

개요 1. 본문은 하박국 선지자가 어부와 물고기 비유를 하며 하나님께 두 번째 질문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왜 악한 바벨론을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를 심판하시려 하십니까? 라고 말입니다. 2. 바벨론..

이집트에 임한 열 가지 재앙을 통하여 생각해 본 '하나님의 창조의 멈추심' [내부링크]

들어가며 이 글은 니콜라스 J. 쉐이저(Nicolas J. Schaser) 박사의 “이집트의 재앙들 : 창조의 멈춤"이라는 짧은 글을 내가 읽고, 그의 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짧게 덧붙여 정리한 것입니다. 열 가지 재앙에 대..

하박국 1장 1절 - 11절 이 나라를 회복시켜 주옵소서 [내부링크]

개요 1. 하박국 선지자는 유다와 바벨론의 멸망을 선포하는데, 그들의 멸망은 각자의 죄악으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2. 본문은 하박국이 하나님께 첫번째로 질문한 내용(2-4절)과 그에 대..

일본제품불매운동, 코로나19 그리고 경주시장 [내부링크]

일본 제품 불매운동, No Japan 우리 나라에서 지난 해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는 운동 중에는 "노 재팬"(No Japan)운동이 있습니다. "일본 제품 구입 자제" 및 "일본 제품 이용 안하기" 운동으로,..

시편 23편 1절 - 6절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찬438장) [내부링크]

개요 1. 시인은 시편 23편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한 자신의 확신과 믿음을 고백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시편 23편은 죽음이 가까워오는 성도들에게 위로를 주는 시(詩)이다. 2. 시편 23편을 통하여 질병이나 죽음의..

CBS 새 아침의 기도 - 질병에서 해방시켜 주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의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질병에서 해방시켜 주옵소서 2020년 5월 23일 토요일 하나님 아버지! 죄와 허물로 죽은 나의 영을 살려 주신 은혜..

시편 3편 1절 - 8절 내 대적이 많으니 도우소서(찬447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3편은, 다윗이 아들 압살롬의 반역을 피해 도망 가며 지은 시로, 시편 1편과 2편 후 하나님께 드리는 첫 '기도시'이다. 2. 수많은 대적으로 고통을 당하는 다윗이었지만, 특별히 아들 압살롬의 반역..

시편 22편 22절 - 31절 겸손히 하나님을 찾는 자를 구원하여 주십니다(찬436장) [내부링크]

개요 1. 22편의 전반부를 통하여, 자신의 고난에 대한 처절한 탄식을 내뱉고(1-11절) 그 고난에 대해 묘사하였던(12-21절) 시인은, 오늘 본문인 22-31절을 통하여 궁극적인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라 확신하며 노래..

죤슨 앤 죤슨의 베이비 파우더가 발암 물질인 탤크 성분으로 인해 판매가 중지된다 [내부링크]

아침에 신문을 보다가, 베이비 파우더와 관련된 내용이 있어 확인해 보았습니다. 북미에서 죤슨 앤 죤슨 베이비 파우더 판매가 중지된다 2020년 5월 19일자 뉴욕타임즈에 의하면, 북미 지역(미국과 캐나다)에서..

CBS 새 아침의 기도 - 우리들에게 복을 내리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우리들에게 복을 내리소서 2020년 5월 22일 금요일 여호와 하나님! 하나님은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분이..

우리말씀연구회(소장 : 김정훈 부산장신대 구약학교수) [내부링크]

1. 우리말씀연구회 : 홈페이지 바로가기 2. 2020년 5월 현재, 부산장신대 구약학 교수인 김정훈 교수가 소장으로 있으며, 온라인 강의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고 특히 70인경에 관한 자료들도 참조할 수 있는 사이..

가입 없이 한국구약학회 및 학술지 구약논단 읽기 [내부링크]

1. 한국구약학회 홈페이지 : http://www.kots.or.kr/ 1. 구약논단 읽기 : 한국구약학회 홈페이지 접속 후, 오른쪽 하단(위 그림의 붉은색 네모 부분)의 "DBpia" 혹은 JAMS 클릭 하면, 회원 가입이나 복잡한 절차..

드디어 공인인증서 폐지법이 통과되다 [내부링크]

공인인증서 폐지법이 국회에서 어제(20일) 통과되다 8~9여년 전, 이스라엘에서 생활할 때 제일 견디기 힘들었던 것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첫째는 인터넷 속도였는데, 당시 이스라엘은 여전히 전화선으로 인터넷..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22편 1절 - 21절 고통 중에 기도를 선택하게 하소서(찬364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22편을 통하여, 시인은 환난 중에서도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며 부르짖고 있습니다. 그러나 환난의 문제보다 더 시인을 괴롭히는 일은, 하나님께서 시인의 고통에 대해 침묵하시는 것 같다는 사실이..

부부의 날을 노린 부부의 세계? [내부링크]

불륜은 불륜일 뿐이다 얼마전까지 아내가 밤마다 보던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그 드라마는 JTBC의 "부부의 세계"입니다. 김희애라는 배우를 좋아하는 아내의 입장에서는, 드라마도 중요하지만 아마도 김희애 씨 때..

[CBS 새 아침의 기도] 경제가 회복되게 하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경제가 회복되게 하옵소서 2020년 5월 21일 목요일 사랑의 하나님 오늘도 새날을 주시고 주님과 동행하는 귀하고 복된..

중2수학 분수와 무한소수 문제 풀이 [내부링크]

중2수학 분수와 무한소수 문제 풀이  한동안 수학 문제를 풀지 않았더니 건망증이 심해진 것 같습니다. 금방 생각하고 있었던 것을 돌아서면서 잊어버려 다시 시작하고 또 다시 시작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그..

20200520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및 기도 제목 [내부링크]

20200520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및 기도 제목 [기도제목] – 나라와 민족과 선교를 위해.   - 우리 나라의 경제적 문화적 어려움을 해결해 주시고   - 우리 민족의 전쟁의 위협이 사라지게 하시며..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교회성폭력대책위원회 안내 [내부링크]

     최근 N번방 사건과 동성애 관련 클럽 문제, 그리고 교회 내의 성폭력 등으로 우려가 커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교회 내의 성폭력은 주로 담임 목회자들에 의해 자행되어, 교회의 거룩성..

시편 21편 1절 - 13절 하나님께서 승리를 주시다(찬543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20편이 전쟁에 나아가기 전에 하나님께서 도와 주실 것을 요청하는 기도였다면, 21편은 전쟁 후 승리를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복에 감사하는 내용과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2. 본문..

[인터넷 사용 팁]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내부링크]

방문 발급 시 인터넷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시 어디를 가든지 가족이냐 아니냐의 차이는 큽니다. 내 가족이면 당연히 배려 1순위가 되고, 가족이 아니라도 타지에서 우연히 만난 동향(同鄕)이면 친근감이 급속도로..

[설교를 위한 단상] 욥기 8장 16절 - 22절 즐거운 소리를 채우시리라(찬246장) [내부링크]

욥기 8:16-22, 개역개정 16 그는 햇빛을 받고 물이 올라 그 가지가 동산에 뻗으며 17 그 뿌리가 돌무더기에 서리어서 돌 가운데로 들어갔을지라도 18 그 곳에서 뽑히면 그 자리도 모르는 체하고 이르기를 내가 너..

[성경통독] 시편 20편 7절을 묵상하며 [내부링크]

말씀을 묵상하며 준비하다가, 갑자기 가슴을 치는 말씀을 보았습니다. 시편 20편 7절 말씀입니다. 어떤 사람은 병거, 어떤 사람은 말을 의지하나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이름을 자랑하리로다(시편 20:7, 개..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20편 1절 - 9절 가장 강력한 무기는 믿음이다(357장) [내부링크]

개요 1. 나라 사이의 전쟁은 많은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간다. 전쟁에 참전한 왕의 생명 역시 언제 어떻게 잃을지 아무도 모른다. 출정식에 즈음하여 하나님께 도움을 간구하는 시가 시편 20편이다. 2. 본문은 가..

[찬양 악보 PPT] Ab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찬492장) [내부링크]

Ab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찬492장)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항상 찬송 부르다가 날이 저물어 오라 하시면 영광 중에 나아 가리 열린 천국문 내가 들어 가 세상 짐을 내려 놓고 빛난 면류관 받아 쓰고서 주와..

[찬양 악보 PPT] Ab 주 음성 외에는(찬446장) [내부링크]

Ab 주 음성 외에는(찬446장) 주 음성 외에는 더 기쁨 없도다 날 사랑하신 주 늘 계시옵소서 기쁘고 기쁘도다 항상 기쁘도다 나 주께 왔사오니 복 주옵소서 나 주께 왔으니 복 주시옵소서 주 함께 계시면 큰 시험..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9편 1절 - 14절 사모해야 할 하나님의 위대한 말씀(200장) [내부링크]

개요 1. 창조주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인간뿐 아니라 자연도 노래하며 찬양하고 있다. 비록 자연은 사람의 언어는 아니지만, 그들 나름의 아름다움과 손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낸다. 2. 자연을 아름답게 하..

[찬양 악보 PPT] Ab 내 영혼이 은총 입어(찬438장) [내부링크]

Ab 내 영혼이 은총 입어(찬438장) 1절 내 영혼이 은총 입어 중한 죄짐 벗고 보니 슬픔 많은 이 세상도 천국으로 화하도다 할렐루야 찬양하세 내 모든죄 사함 받고 주 예수와 동행하니 그 어디나 하늘나라 2절 주..

[찬양 악보 PPT] Ab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찬405장) [내부링크]

Ab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찬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우리 맘이 평안 하리니 항상 기쁘고 복이 되겠네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그 크신 팔에 안기세 주의 팔에 영원하신 팔에 안기세 날이 갈..

[찬양 악보 PPT] Ab 부름 받아 나선 이 몸(찬323장) [내부링크]

Ab 부름 받아 나선 이 몸(찬323장) 1절 부름 받아 나선 이 몸 어디든지 가오리다 괴로우나 즐거우나 주만 따라 가오리니 어느 누가 막으리까 죽음인들 막으리까 어느 누가 막으리까 죽음인들 막으리까  2절 이..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8편 30절 - 50절 겸손한 자를 도우시는 하나님(352장) [내부링크]

개요 1. 본문을 통해 다윗은, 하나님만이 유일한 하나님이심을 고백한다. 이 고백은, 세상의 여러 신들 중에서 하나님이 참 신이시며, 나머지는 무능력한 거짓 신이라는 고백이다. 2. 다윗이 의지한 하나님은, 다..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8편 16절 - 29절 행한 대로 갚으시는 하나님(342장) [내부링크]

개요 1. 다윗은 18편 16절 - 29절을 통해, 약자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선포하기 위해 옛적 이집트로부터 자기 조상들을 탈출시키신 사건을 언급한다. 2. 하나님께서 다윗을 구원하신 이유는, 다윗이 하나님의 규..

[찬양 악보 PPT] Ab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찬250장) [내부링크]

Ab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찬250장) 1절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죄 씻음 받기를 원하네 내 죄를 씻으신 주 이름 찬송합시다 찬송합시다 찬송합시다 내 죄를 씻으신 주 이름 찬송합시다 2절 죄악을 속하여 주신 주..

[찬양 악보 PPT] Ab 십자가를 내가 지고(찬155장) [내부링크]

Ab 십자가를 내가 지고(찬155장) 1. 십자가를 내가 지고 주를 따라가도다 이제부터 예수로만 나의 보배삼겠네 세상에서 부귀영화 모두 잃어버려도 주의 평안 내가 받고 영생 복을 얻겠네 2. 주도 곤욕 당했으니..

[찬양 악보 PPT] A 항해자(나 비로소 이제) [내부링크]

A코드 항해자(나 비로소 이제) 나 비로소 이제 깊고 넓은 바다간다 두려움에 떨고 있는 내 손을 주님은 결코 놓치지 않으셨다 나 비로소 이제 폭풍우 뚫고 간다 비바람에 흔들리는 나약한 나를 잡아 주시는 그..

[찬양 악보 PPT] A 하늘의 문을 여소서(임재) [내부링크]

A코드 찬양 하늘의 문을 여소서(임재) 하늘의 문을 여소서 이곳을 주목하소서 주를 향한 노래가 꺼지지 않으니 하늘을 열고 보소서 이곳에 임재하소서 주님을 기다립니다 기도의 향기가 하늘에 닿으니 주여 임재..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8편 1절 - 15절 여호와께서 구원하셨다(301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18편은, 표제어와 같이 다윗이 험난한 세월을 살아가고 있을 때, 그 모든 위협에서 건져 주신 하나님께 영광과 감사를 드리는 노래이다. 2. 사울에게 쫓기는 도망자였으며 당장 내일은 어디로 가야..

[오바댜] 오바댜 1:19 / Obadiah 1:19 / עבדיה 1:19 - 두번째 [내부링크]

본문과 유사한 의미를 가진 구절들 본 절인 19절과 유사한 본문이 구약 성경의 예레미야서에도 나타납니다. 베냐민 땅과 예루살렘 사방과 유다 성읍들과 산지의 성읍들과 저지대의 성읍들과 네겝의 성읍들에 있는..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7편 1절 - 15절 나를 판단하소서(380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17편은 다윗이 본인의 무죄를 하나님께 호소하고 있다. 그리고 자신이 무죄하므로 하나님께서 변호해 주셔야 함을 간청한다. 왜냐하면 악인과 대적들이 다윗을 위협하고 위태롭게 만들기 때문이다. 2..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6편 1절 - 11절 하나님이 주시는 안전(95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16편은, 하나님께서 주신 지금의 축복에 감사하며 찬양한다. 아울러 죽음의 상황이 온다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2. 어리석은 자들은 다른 신에게 예물을 드리..

[오바댜] 오바댜 1:19 / Obadiah 1:19 / עבדיה 1:19 - 첫번째 [내부링크]

오바댜 1장 19절로 들어가면서 공수표를 남발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럴싸하게 말을 하고 약속을 한 후에, 감당할 수 없어서 슬그머니 모른 척 하는 경우에 쓰는 말입니다. 혹은 처음부터 능력이 없었는데, 허세..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5편 1절 - 5절 하나님의 장막에 머무르는 자(40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15편은 질문과 답을 제시하며 하나님과 영적인 교제를 이어 나갈 성도의 자세에 대해 교훈하고 있다. 하나님의 장막에 들어가는 조건에 대한 질문을 하는 예배자와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을 통해, 일상..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4편 1절 - 7절 어리석은 자와 지각이 있는 자(399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14편에서 시인은, 이 땅에 가득한 악인들로 인하여 탄식하고 있다. 특별히 하나님을 부인하며 사람이 세상의 주인인 것처럼 착각하는 악인들이 만연해 있음을 슬퍼하고 있다. 2. 어리석은 자들이 하..

[찬양 악보 PPT] 20200513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20200513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및 기도제목

[인터넷 사용 팁] 우리카드 국가재난지원금 신청하기 [내부링크]

국가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이 어제(11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신청해야 하기에 미리 정보 등을 확인해 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재난지원금 개요 국가 재난지원금 액수는, 4인 가구 이상은 100만..

[오늘의 삶] 분노에 대하여 [내부링크]

분노가 무엇입니까? 분노란, 복수하고자 하는 욕망이다 유명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가 한 말입니다. 이 말을 가만히 생각해 보면, 매우 설득력이 있어 보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이나 행동, 여러 현상들 속에서..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2편 1절 - 8절 축복의 말을 하는 성도(410장) [내부링크]

개요 1. 12편에서 시인은, 이 땅 가운데 선한 자들이 사라져 가고 있음을 탄식하고 있다. 대신에 악한 자들이 번성하고 있으며 하나님을 무시하는 일이 만연하고 있음을 안타깝게 여긴다. 2. 특별히 말(言)과 관련..

[CBS 새 아침의 기도] 오늘의 삶을 주님께 의지합니다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오늘의 삶을 주님께 의지합니다 2020년 5월 12일 화요일 빛을 창조하시며 세상의 빛이 되어 이 땅에 오신 주님, 빛..

[CBS 새 아침의 기도] 충만하게 하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충만하게 하소서 2020년 5월 11일 월요일 좋으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제는 우리의 일상을 찾아 갈 수 있게 하시니..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1편 1절 - 7절 완전한 해결자가 되시는 하나님(401장) [내부링크]

개요 1. 사울이 다윗을 죽이려고 하였던 상황을 배경으로 지어진 시가 11편이다(삼상 18:8-19:7). 다윗을 죽이려던 사울의 여러 시도들이 있었지만, 그 때마다 위험한 순간들을 다윗은 피할 수 있었다. 2. 다윗은..

[CBS 새 아침의 기도] 치유하여 주시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치유하여 주시옵소서 2020년 5월 10일 일요일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0편 1절 - 18절 적극적으로 기도하는 신앙(383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10편은 시편 9편과 연결되는 시이다. 그래서 10편 역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지만, 특별히 10편에서는 멀리 떨어져 계신 하나님께 간구하고 있다(1절). 2. 하나님은 멀리 계시고 악인들은 기승을..

[CBS 새 아침의 기도] 평안한 일상을 살게 하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평안한 일상을 살게 하소서 2020년 5월 9일 토요일 창조의 하나님! 온 누리에 봄의 교향곡이 울려 퍼지며 온 피조물로..

[고사성어] 중석몰촉(中石沒鏃) [내부링크]

[고사성어] 중석몰촉(中石沒鏃) 독일의 계몽주의 대철학자인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에 대한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그에게 강박관념이 있었던 것 같이 표현된 일화입니다. 칸트는 10년 동안 매일 똑같..

[CBS 새 아침의 기도] 주님께 칭찬듣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주님께 칭찬듣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2020년 5월 8일 금요일 여호와 하나님 예수님이 엄청나게 보고 싶은 아침입니다...

[오늘의 삶] 온라인예배, 찬송가 부르면 저작권 위반 - 크리스챤 노컷뉴스 [내부링크]

온라인으로 영상을 송출하는 교회들에게는 매우 답답한 말일 수 있겠습니다. 보도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6월까지는 유예하지만 6월 이후부터는 찬송가를 부른 영상을 온라인에 올리면 1곡당 저작료 명목으로 3만원..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8편 1절 - 9절 만물 속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은혜(478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8편은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며(1-2절), 그 중에서도 인간을 지으신 하나님의 은총을 노래하고 있다(3-9절). 하나님의 영광이 천지에 드러나는 장엄한 시이다. 2. 인간은 하나님의..

[CBS 새 아침의 기도]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하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부강한 나라가 되게 하옵소서 2020년 5월 7일 목요일 사랑의 하나님 오늘도 새날을 주시고 주님과 동행하는 귀하고 복..

[CBS 새 아침의 기도] 본분에 충실하게 하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본분에 충실하게 하옵소서 2020년 5월 6일 수요일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죄악으로 가득한 이 시대에 저희를 구..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7편 1절 - 17절 공의의 하나님이 해결해 주신다(458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7편은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성품을 의지하며, 다윗이 위험한 현실 가운데에서 하나님의 구원을 소망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2. 본문에 나타난 하나님은, "의로우신 재판장"(11절)이시며 "악(惡)"에..

[찬양 악보 PPT] 20200506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G코드 여호와 나의 목자 G코드 내가 매일 기쁘게 G코드 누구든지 목 마르거든 G코드 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F코드 죄 짐 맡은 우리 구주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6편 1절 - 10절 철저한 회개를 원하시는 하나님(337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6편은,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하는 기도 시이다. 2. 다윗은 자신의 범죄함으로 인하여 받는 하나님의 심판에 괴로워하며,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고 있다(1-7절). 3. 회개 후에 하나님께서 진노..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5편 1절 - 12절 응답하실 때까지(364장) [내부링크]

개요 1. 악한 자들에게서 위협을 받음으로 인해 곤란한 상황에 놓인 다윗이 하나님께 호소하는 내용이 시편 5편의 내용이다. 2. 공의의 하나님께서 악한 자들을 심판하시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자를 보호하시고..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4편 1절 - 8절 오직 여호와이십니다(361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4편은 다윗이 아들 압살롬의 반역을 피하여 도망하며 지은 시로 알려져 있다. 그의 인생에서 가장 비참한 시절에 지은 시로,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고 있다. 2. 세상의 헛된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찬양 악보 PPT] A 천 번을 불러도 [내부링크]

A 천 번을 불러도 천 번을 불러봐도 내 눈에 눈물이 멈추지 않는 것은 십자가의 그 사랑 나를 살리려 지시는 십자가 모든 물과피 나의 더러운 죄 씻으셨네 나를 향한 그 사랑 생명을 내어주사 영원한 생명을 내..

[찬양 악보 PPT] A 찬양하세 찬양하세 왕께 소리 높여 [내부링크]

A 찬양하세 찬양하세 왕께 소리 높여 찬양하세 찬양하세 왕께 소리높여 찬양드리세 찬양하세 찬양하세 왕께 소리높여 찬양드리세 찬양받기에 합당하신 주님 언제나 동일하신 주 무릎꿇고 그 이름 외치세 예수나..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2편 1절 - 12절 예수만이 참 길이십니다(524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2편은 장차 오실 메시야(기름 부음을 받은 자)가 세상 모든 나라를 통치할 것에 대한 말씀이다. 이 메시야가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진정한 왕이다. 2. 메시야를 반대하고 대항하는 무리들의 반역이..

[CBS 새 아침의 기도] 믿음의 옷을 입혀 주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믿음의 옷을 입혀 주옵소서 2020년 5월 2일 토요일 은혜의 하나님! 메마른 땅에 단비를 내리시며 오월을 계절의 여왕..

[성경통독] 04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내부링크]

레위기를 다 읽고, 민수기로 넘어 갔습니다. 민수기 NUMBERS במדבר 1. 제목   - 히브리어 제목은 "במדבר" (바 미드바르)입니다. 이 제목의 뜻은 "광야 속에서" 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찬양 악보 PPT] A 찬양이 언제나 넘치면 [내부링크]

A 찬양이 언제나 넘치면 1. 찬양이 언제나 넘치면 은혜로 얼굴이 환해요 성령의 충만한 모습을 서로가 느껴요 (후렴) 할렐루 할렐루 손뼉 치면서 할렐루 할렐루 소리외치며 할렐루 할렐루 두 손을 들고 주님을..

[찬양 악보 PPT] A 주여 우린 연약합니다(주는 완전합니다) [내부링크]

A 주여 우린 연약합니다(주는 완전합니다) 주여 우린 연약합니다 우린 오늘을 힘겨워합니다 주 뜻 이루며 살기엔 부족합니다 우린 우린 연약합니다 주여 우린 넘어집니다 오늘 하루 또 실수합니다 주의 긍휼을..

[CBS 새 아침의 기도] 성령의 기름을 부어 주시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성령의 기름을 부어주시옵소서 2020년 5월 1일 금요일 여호와 하나님! 계절의 여왕이라고 하는 5월을 맞이했습니다...

[찬양 악보 PPT] A 주님이 주신 땅으로(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내부링크]

A 주님이 주신 땅으로(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주님이 주신 땅으로 한걸음씩 나아갈때에 수많은 적들과 견고한 성이 나를 두렵게 하지만 주님을 신뢰함으로 주님을 의지함으로 주님이 주시는 담대함으로 큰소리..

[찬양 악보 PPT] A 주님 보좌 앞에 나아가 [내부링크]

A 주님 보좌 앞에 나아가 1절 주님 보좌 앞에 나아가 참된 안식과 기쁨 나 누리겠네 경배하며 주의 얼굴 구할때 신실하신 주님 찬양해 신실하신 하나님 신실하신 주 나의 주 하나님은 신실하신 주님 2 기도 들으..

[찬양 악보 PPT] A 주님 당신은 사랑의 빛 [내부링크]

A 주님 당신은 사랑의 빛 주님 당신은 사랑의 빛 어둠 가운데 비추소서 세상의 빛 예수 우리를 비추사 당신의 진리로 우리를 자유케 비추소서 우리위에 비추소서 주님의 영광 온땅위에 부으소서 내게 성령의 불..

[찬양 악보 PPT]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내부링크]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주님 다시 오실때까지 나는 이 길을 가리라 좁은문 좁은길 나의 십자가 지고 나의 가는 이 길 끝에서 나는 주님을 보리라 영광의 내 주님 나를 맞아 주시리 주님 다시 오실때까지 나는..

[찬양 악보 PPT] A 주님 같은 반석은 없도다 [내부링크]

A 주님 같은 반석은 없도다 주님같은 반석은 없도다 찬양받기 합당하신 이름 변치않으시는 구원에 반석 신실하시고 진실하신주 주님같은 반석은 없도다 주님같은 반석은 없도다 찬양받기 합당하신 이름 변치않으..

[찬양 악보 PPT] A 주께 가오니 [내부링크]

A 주께 가오니 주께 가오니 날 새롭게 하시고 주의 은혜를 부어주소서 내안에 발견한 나의 연약함 모두 벗어지리라 주의 사랑으로 주 사랑 나를 붙드시고 주 곁에 날 이끄소서 독수리 날개쳐 올라가듯 나 주님과..

[찬양 악보 PPT] A 주가 보이신 생명의 길 [내부링크]

A 주가 보이신 생명의 길 주가 보이신 생명의 길, 나 주님과 함께 상한 맘을 드리며 주님 앞에 나가리. 나의 의로움이 되신 주, 그 이름 예수- 나의 길이 되신 이름, 예수- 나의 길 오직 그가 아시나니, 나를 단..

[찬양 악보 PPT] A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살아계신 주) [내부링크]

A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살아계신 주)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 날 위하여 오시었네 내 모든 죄 다 사하시고 무덤에서 부활하신 나의 구세주 살아계신 주 나의 참된 소망 걱정근심 전혀없네 사랑의 주 내 갈길 인..

[찬양 악보 PPT] A 전능하신 나의 주 하나님은 [내부링크]

A 전능하신 나의 주 하나님은 전능하신 나의 주 하나님은 능치 못하실 일 전혀 없네 우리의 모든 간구도 우리의 모든 생각도 우리의 모든 꿈과 모든 소망도 신실하신 나의 주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괴로움 바꿀..

[찬양 악보 PPT] A 저 바다보다도 더 넓고(내게 강 같은 평화편곡) [내부링크]

A 저 바다보다도 더 넓고(내게 강 같은 평화편곡) 저 바다보다도 더 넓고 저 산과 하늘보다 더 높은 주님의 은혜가 이곳에 가득해 살아계신 주 나의 하나님 언제나 넘치는 주의 사랑으로 내 안에 가득히 넘쳐흐..

[찬양 악보 PPT] A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내부링크]

A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나의 삶의 문이 열렸네 저 어둠의 권세는 힘이 없네 주 보혈의 능력으로 원수가 날 정죄할 때도 난 의롭게 설 수 있네 난 더 이상 정죄함 없네 난 주 보혈 아래..

[찬양 악보 PPT] A 우물 가의 여인처럼(채워주소서) [내부링크]

A 우물 가의 여인처럼(채워주소서) 우물가의 여인처럼 난 구했네 헛되고 헛된 것들을 그 때 주님 하신 말씀 내 샘에 와 생수를 마셔라 많고 많은 사람들이 찾았었네 헛되고 헛된 것들을 주 안에 감추인 고백 세..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편 1절 - 6절 말씀과 함께 저 높은 곳을 향하여(491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전체의 서론의 역할을 하는 시편 1편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며 악인은 심판을 받을 것임을 교훈해 주고 있다. 2. 복을 받을 것인지 심판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기준은, 하나님의..

[고사성어] 이사난열(易事難說) [내부링크]

아흔 아홉 가지 일을 잘 처리해도 한 가지 일을 실수했을 때, 그 사람에 대해 야박하게 평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지금껏 열심히 수고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왔지만, 단 한 번의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고 함부로 평..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47장 13절 - 48장 35절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435장) [내부링크]

개요 1. 성전 문지방에서 시작된 물이 강이 되어 흘렀으며, 그 물이 닿는 곳은 되살아 나는 환상을 에스겔이 보았다. 2.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하나님 나라를 상징하는 땅을 나누신다. 이 땅은 약속의 땅이..

[찬양 악보 PPT] A 우리 보좌 앞에 모였네(비전)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우리 보좌 앞에 모였네(비전) 우리보좌 앞에 모였네 함께 주를 찬양 하며 하나님의 사랑 그 아들 주셨네 그의 피로 우린 구원 받았네 십자가에서 쏟으신 그사랑 강 같이 온 땅에 흘러 각 나라..

[CBS 새 아침의 기도] 마음의 짐들을 벗어 버리게 하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마음의 짐들을 벗어 버리게 하옵소서 2020년 4월 30일 목요일 사랑의 하나님 오늘도 새날을 주시고 주님과 동행하는..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47장 1절 - 12절 되살아 나리라(242장) [내부링크]

개요 1. 성경에 나오는 염해는, 소금 바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아라바 바다(본문 8절) 혹은 동해로 표현되기도 한다. 특히 오늘에는 사해로 불려진다. 영어로는 Dead Sea라 부르는데, 이름과 같이 염도가 너..

[코로나 극복 성경쓰기] 시편 56편 [내부링크]

예루살렘에 계신 서영주 목사님께서, 코로나 극복을 위한 성경쓰기에 동참할 것을 요구(??) 하셨습니다. ^^ 그래서 새벽에 일어나서 시편 56편을 찬찬히 쓰면서 묵상하였습니다. 이 일들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발..

[찬양 악보 PPT] A 예수 우리 왕이여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예수 우리 왕이여 예수 우리 왕이여, 이곳에 오셔서 보좌로 주여 임하사, 찬양을 받아주소서. 주님을 찬양하오니, 주님을 경배하오니 왕이신 예수여 오셔서, 좌정하사 다스리소서. 예수 우리..

[CBS 새 아침의 기도] 우리의 삶을 다스려 주시옵소서 [내부링크]

우리의 삶을 다스려 주시옵소서 2020년 4월 29일 수요일 참 좋으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 하루도 우리에게 생명을 허락하시고 주님의 은혜가운데 거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메시아이신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45장 18절 - 46장 24절 하나님께 내면과 외면을 함께 드리라(283장) [내부링크]

개요 1. 하나님은 유대인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모든 이의 하나님이시요 만왕의 왕이신 분이시다. 또한 그분은 성전에만 계신 분이 아니라, 무소불이하신 분이시다. 2. 이처럼 위대하신 분께 기쁨과 감사함으로 각..

[찬양 악보 PPT] A 아무도 예배하지 않는(예배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아무도 예배하지 않는(예배자) 아무도 에배하지 않는 그 곳에서 주를 예배하리라 아무도 찬양하지 않는 그곳에서 나 주를 찬양하리라 누구도 헌신하지 않는 그곳에서 주께 헌신하리라 누구도..

[CBS 새 아침의 기도] 주님의 부흥을 허락하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교회의 머리되시는 주님! 몸 된 교회를 살펴주소서. 주님의 몸이 어리석고 연약합니다. 주님의 능력을 잃어버렸습니다...

[찬양 악보 PPT] A 시작됐네 우리 주님의 능력이(은혜로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시작됐네 우리 주님의 능력이(은혜로다) 시작됐네 우리 주님의 능력이 나의 삶을 다스리고 새롭게 하네 자유하네 죄와 사망으로 부터 나의 삶은 변하고 난 충만하네 시작됐네 우리 주님의 능..

[CBS 새 아침의 기도] 긍휼히 여겨 주시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마다 이메일로 받는 "CBS의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긍휼히 여겨 주시옵소서 2020년 4월 26일 일요일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

[중2수학] 지수법칙 문제 풀이 - 2 [내부링크]

지수의 기본 법칙을 잘 생각해 봅시다. 항상 기본이 제일 중요합니다. 해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 번째 문제입니다. 해결 방식입니다. 세 번째 문제. 해결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오늘의 마지막 문제입..

06 문장으로 배우는 현대 히브리어 - 이 사람들은 누구입니까(복수형) [내부링크]

우리말이나 영어에 복수형이 있듯이, 히브리어 명사에도 복수형이 있습니다. 특히 히브리어에는 남성 명사의 복수형과 여성 명사의 복수형의 형태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리 말에서 '남학생'의 복수형은 '남학생..

[CBS 새 아침의 기도]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마다 이메일로 받는 "CBS의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사랑의 주님! 우리가 바라보는 자연은 계절마다 다르게 변화되어 만물이 약동하는 새 봄이 활짝 열렸습니다..

[찬양 악보 PPT] A 선포하라 부활하신 영광의 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선포하라 부활하신 영광의 주 1절 선포하라 부활하신 영광의 주 아름다운 영광의 주를 보라 보좌의 앉으신 그 어린양 예수 다 무릎 꿇고서 주 경배하리라 2절 선포하라 ..

[오늘의 삶] 부부싸움 종결법 - 펌 [내부링크]

결혼한 사람들이 말하지는 않지만, 모두가 경험해서 알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부부싸움이죠. 아마도 대부분 피해갈 수 없는 필연적인 일일 것입니다. 그런데 자주 가는 커뮤니티에 부부싸움 종결법에 대한 글이..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43장 1절 - 27절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251장) [내부링크]

 개요 1. 에스겔이 환상 중에 본 성전의 외부를 측량하고 그 용도를 설명해 왔다. 그리고 에스겔 43장에서는 성전의 건물과 그 용도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성전 속에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 가르쳐 준다...

[중2수학] 지수법칙 문제 풀이 - 1 [내부링크]

학교 진도에 맞춰 얼른 따라 갑니다. 오늘부터는 지수법칙 관련 문제를 풉니다. -------------------------------- 지수법칙 관련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지수의 기본적인 법칙을 알아야 되겠지요. 다음 문제는..

[중2수학] 유리수와 순환소수 문제 풀이 3 [내부링크]

오늘도 필요한 유리수 및 순환소수 관련 문제들을 풀어 보았습니다. 그 중에 3문제입니다. ---------------------------------- 기억해야 할 사항은, 모든 항을 통일하는 것입니다. 모두 분수로 통일하든지, 혹은..

[성지순례] 02 예루살렘 - 통곡의 벽 הקותל המערבי The Western(Wailing) Wall - 1 [내부링크]

 1. 유대인들의 최고의 성지 통곡의 벽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장소는 어디일까요? 기독교인들은 아마 '십자가의 길'이나 '예수님의 성묘 교회', 혹은 '감람산'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

[찬양 악보 PPT] A 무화과 나무 잎이 마르고(난 여호와로 즐거워하리)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무화과 나무 잎이 마르고(난 여호와로 즐거워하리) 무화과 나뭇잎이 마르고 포도 열매가 없으며 감람 나무 열매 그치고 논밭에 식물이 없어도 우리에 양떼가 없으며 외양..

[찬양 악보 PPT] A 모든 능력과 모든 권세(Above All)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모든 능력과 모든 권세(Above All) 모든 능력과 모든 권세 모든 것 위에 뛰어나신 주님 세상이 측량 할수 없는 지혜로 모든 만물 창조하셨네 모든 나라와 모든 보..

[찬양 악보 PPT] A 많은 사람들 참된(난 예수가 좋다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많은 사람들 참된(난 예수가 좋다오) 많은 사람들 참된 진리를 모른 채 주님 곁을 떠나가지만 내가 만난 주님은 참사랑이었고 진리였고 소망이었소 난 예수가 좋다오..

[CBS 새 아침의 기도] 승리하게 하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마다 이메일로 받는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여호와 하나님! 새아침입니다. 오늘도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절망에 빠진 우리에게 찾아오셔서 복을 주시..

[미드라쉬] 창세기 4장 23절 - 25절 라메크 - 치료자여, 너의 절뚝거림이나 치료하라! [내부링크]

"창세기 4:23-25에 나타난 '라메크에 대한 이야기'에 대한 랍비들의 해석"  창세기 4:23-25 치료자여, 너의 절뚝거림이나 치료하라! אָסְיָא אַסִּי חִגְרְתָךְ 성경 본문 - 창세기 4:23..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40장 - 42장 영성과 십자가 [내부링크]

 개요 1. 에스겔 40장은,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환상 가운데 성전의 모습을 보여 주시는 장면이다. 성전의 바깥뜰과 안뜰과 그 문들을 측량하고 있다. 새 성전의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보이지 않는 새 성전,..

[찬양 악보 PPT] A 당신의 그 충성이(해같이 빛나리)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당신의 그 충성이(해같이 빛나리) 당신의 그섬김이 천국에서 해같이 빛나리 당신의 그겸손이 천국에서 해같이 빛나리 당신의 그믿음이 천국에서 해같이 빛나리 당신의 그..

[찬양 악보 PPT] E 내게로부터 눈을 들어(시선)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E 내게로부터 눈을 들어(시선) 내게로부터 눈을 들어 주를 보기 시작 할 때 주의 일을 보겠네 내 작은 마음 돌이키사 하늘의 꿈 꾸게 하네 주님을 볼 때 내게로부터 눈을..

[악보 찬양 PPT] G - A 내 백성이 나를 떠나(여호와께 돌아가자) [내부링크]

[ 가 사 ] 내 백성이 나를 떠나 돌아섰지만 내 사랑이 내 백성을 포기 못하니 내 모든 것 내어주고 나 그들을 얻으리라 여호와께 돌아가자 우린 돌아서도 그는 변치 않네 여호와께 돌아가자..

[오늘의 삶] 나의 공간에 대한 단상(斷想) [내부링크]

온라인 개학을 한 이후로, 오전 9시가 되면 두 방이 폐쇄가 된다. 그로 인해, 나도 모르게 당연시하게 여겼던 내 집 안에서 나의 움직임과 소리와 공간의 제약이 생겨나게 된다. 아들 녀석은 방 입구에는 "출입금..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39장 1절 - 29절 하나님이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까닭 [내부링크]

 개요 1. 에스겔 39장은, 평안히 거하는 이스라엘을 공격하는 "곡"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패배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은 승리하게 될 것이라 예언한다. 2. 하나님의 대..

[찬양 악보 PPT] A 내 마음의 한 자리(우리들을 위하여) [내부링크]

하루를 살아가면서, 내 마음에 무엇을 채워야 할까요? 내 마음에 예수님의 사랑, 십자가의 은혜로 채워 살아가고 싶습니다. 우리들을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혀 모든 죄를 용서하사 의인 삼아 주신 주..

[CBS 새 아침의 기도] 예배가 회복되게 하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마다 이메일로 받는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사랑의 하나님 오늘도 건강한 하루를 시작하며 주님과 동행하는 귀하고 복된 시간을 허락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찬양 악보 PPT] A 내 마음에 주를 향한 사랑이(십자가의 길 순교자의 삶) [내부링크]

요즘은 '나의 십자가가 무엇일까' 고민을 많이 합니다. 예전에는 '십자가를 어떻게 지지'의 고민이었다면, 지금은 '내 십자가'의 정체라는 더 근본적인 내용에 대해 고민합니다. 결국 '내 십자가'..

[오바댜] 오바댜 1:18 / Obadiah 1:18 / עבדיה 1:18 [내부링크]

 전화위복(轉禍爲福) 전화위복이란 말이 있습니다. 재앙이 변하여 복이 된다는 뜻입니다. 남유다와 예루살렘에 닥친 재앙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를 통해 결국 복이 되고 맙니다. 유다의 멸망을 돕고 이방인들..

[오늘의 삶] 2011년 4월 21일, 예루살렘의 '베이트 하니나(Beit Hanina)'에서 뭘 했나? [내부링크]

지금으로부터 9년 전, 예루살렘의 베이트 하니나의 야채 가게에 장보러 갔음이 "페이스북"(Facebook)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 오동통통한 서현이와 서진이는, 엄마가 베이트 하니나의 야채 가게에서 장 보는..

[설교를 위한 단상] 룻기 4장 13절 - 15절 하나님이 나의 구속자이십니다 [내부링크]

 '룻기'에 대하여 1. 저자 및 연대 - 탈무드에서는 사무엘로, 일부 학자들은 여성이 저자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저자가 누구인가에 대해 알 수 있는 내용이 없다. - 연대 역시 추정하기 어렵다. 사용된 언..

[찬양 악보 PPT] C 고단한 인생길(예수 늘 함께 하시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C 고단한 인생길(예수 늘 함께 하시네)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나는 인생길을 걸어갑니다. 그러나 그 길이 고단합니다. 때로는 정말 그 자리에 누워 꼼짝도 하기 싫습니다. 그렇게..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35장 1절 - 15절 내 마음은 어디에(68장) [내부링크]

찬송가 68장 '오 하나님 우리의 창조주시니' 에스겔 35장 1절 - 15절, 개역개정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네 얼굴을 세일 산으로 향하고 그에게 예언하여 3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고사성어] 갑론을박(甲論乙駁) [내부링크]

한 바닷가 마을에 고기잡이를 하며 살아가던 삼형제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매일 부지런히 고기를 잡아 장에 내다 팔거나 저녁으로 요리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삼형제가 고기를 잡다가 문득 큰 형이 하..

[찬양 악보 PPT] A 천 번을 불러도 [내부링크]

천 번 만 번을 불러도 감동이 되는 이름이 있습니다. 그 이름을 가만히 불러봅니다. 영원한 그 이름 '예수' 천 번을 불러봐도 내 눈에 눈물이 멈추지 않는 것은 십자가의 그 사랑 나를 살리려 지시..

[묵상] 에스겔 34장 17절 - 31절 (370장) 참 목자와 함께할 때 [내부링크]

찬송가 370장, 주 안에 있는 나에게   에스겔 34:17-31, 개역개정   17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나의 양 떼 너희여 내가 양과 양 사이와 숫양과 숫염소 사이에서 심판하노라 18 너희가 좋은 꼴을..

[찬양 악보 PPT] A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님을 사랑합니다 주는 나의 반석이시며 나의 요새시라 주는 나를 고치시는 나의 주 나의 하나님 나의 피할..

[찬양 악보 PPT] A 나의 영혼이 잠잠히(오직 주만이)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나의 영혼이 잠잠히(오직 주만이) 나의 영혼이 잠잠히 하나님만 바람이여 나의 구원이 그에게서 나는도다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나의 소망이 저에게서 나는..

05 문장으로 배우는 현대 히브리어 - 당신은 무엇을 원합니까? [내부링크]

  "원하다, 요구하다, 필요하다"(to want to, to intend to; to want, to desire) 등의 뜻을 가진 히브리어 단어는"로쩨(רוֹצֶה)"입니다.   영어에서와 마찬가지로 "로쩨(רוצה) + 명사"의 형태로 "(..

[중2수학] 삼각형의 성질 문제 풀이 1 [내부링크]

문제를 하도 뚫어져라 쳐다본 까닭인지, 눈이 아픕니다. 하지만 분명히 느끼는 점들이 있는데, 집중력이 과거보다는 조금 더 나아진 것 같다는 것과 기억력과 총명함(?)이 옛날 같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나이가 들..

[묵상] 에스겔 33장 21절 - 33절 진정한 사랑의 고백이란 [내부링크]

에스겔 33:21-33, 개역개정 21 우리가 사로잡힌 지 열두째 해 열째 달 다섯째 날에 예루살렘에서부터 도망하여 온 자가 내게 나아와 말하기를 그 성이 함락되었다 하였는데 22 그 도망한 ..

[찬양 악보 PPT] A 나의 안에 거하라 나는 네 하나님이니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나의 안에 거하라 나는 네 하나님이니 나의 안에 거하라 나는 네 하나님이니 모든 환란 가운데 너를 지키는 자라 두려워 하지말라 내가 널 도와주리니 놀라지말라 네..

[묵상] 에스겔 33장 1절 - 20절 악인도 구원 받길 원하시다 [내부링크]

에스겔 33:1-20절, 개역개정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너는 네 민족에게 말하여 이르라 가령 내가 칼을 한 땅에 임하게 한다 하자 그 땅 백성이 자기들 가운데의..

[찬양 악보 PPT] G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G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절망과 공포에 잠겨 있을 때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절망과 공포에 잠겨 있을 때 주 예수 우리들에게..

[묵상] 마가복음 16장 9절 - 15절 인생을 가치 있게 살기 위하여 [내부링크]

막 16:9-15, 개역개정 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 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찬양 악보 PPT] A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살아 계신 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살아 계신 주)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 날 위하여 오시었네 내 모든 죄 다 사하시고 무덤에서 부활하신 나의 구세주 살아계신 주 나의 참된 ..

02 출애굽기 EXODUS [내부링크]

매일 4장씩 성경을 읽으니, 창세기 50장도 금방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출애굽기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와 사랑이 넘치는 스펙타클 이야기를 담고 있는 출애굽기는 제일 좋아하는 성경입니다. ^^ 1. 제목에..

01 창세기 GENESIS [내부링크]

아내와 아이들과 함께 매일 4장씩 성경을 읽어 가고 있습니다. 금요일은 가정 예배로, 그 외의 6일은 성경 읽는 날입니다. 이제 창세기를 다 읽고 출애굽기로 넘어 갔습니다. 1. 제목에 대하여   - 히브리어..

[찬양 악보 PPT] A 나는 찬양하리라 주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나는 찬양하리라 주님 나는 찬양하리라 주님 그 이름 찬양 예수 크신 주 이름 나 찬양하리라 나는 찬양하리라 주님 그 이름 찬양 예수 크신 주 이름 나 찬양하리라 나..

[무설치] 동영상에서 음원 추출하는 사이트 - 온라인 오디오 변환기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모든 예배 모임이 불가능한 지 제법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예배로 함께 모이지는 못해도, 각자의 자리에서 예배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목양실에서 혼자 새벽예배..

[묵상] 마가복음 15:33-47 마지막에 나타난 진실들 [내부링크]

마가복음 15:33-47 33 제육시가 되매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구시까지 계속하더니 34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고사성어] 경천근민(敬天勤民) [내부링크]

오늘부터 내일까지 국회의원 사전투표가 실시됩니다. 지난 번 선거는 유세가 시작되자마자 거의 매일 선거 운동의 소리를 들었습니다만, 이번에는 거의 선거 운동 소리를 듣기가 어렵습니다. 아마도 지난 번 선거..

[찬양 악보 PPT] A 갈보리산 위에(찬150장)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갈보리산 위에(찬150장) 갈보리산 위에 십자가 섰으니 주가 고난을 당한 표라 험한 십자가를 내가 사랑함은 주가 보혈을 흘림 일세 최후 승리를 얻기까지 주의 십자가 ..

[중2수학]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문제 공부 [내부링크]

제가 중학교 시절이었을 때, 내심과 외심이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제 기억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딸아이의 수학 공부를 도우면서 처음 보는 개념입니다. 진짜입니다. ^^) 같이 공..

[묵상] 마가복음 15:16-32 주님의 침묵 [내부링크]

 마가복음 15:16-32 16 군인들이 예수를 끌고 브라이도리온이라는 뜰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모으고 17 예수에게 자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씌우고 18 경례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

[찬양 악보 PPT] D 십자가 십자가 그 위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D 십자가 십자가 그 위에 십자가 십자가 그 위에 나 죽었네 그 사랑 내 속에 강 같이 흐르네 그의 생명 내 속에 그의 능력 내 안에 그의 소망 내 삶에 나의 삶 ..

마가복음 15:1-15 돌이키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내부링크]

 마가복음 15:1-15 1 새벽에 대제사장들이 즉시 장로들과 서기관들 곧 온 공회와 더불어 의논하고 예수를 결박하여 끌고 가서 빌라도에게 넘겨 주니 2 빌라도가 묻되 네가 유대인의 왕이..

[찬양 악보 PPT] F 삶의 작은 일에도(소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F 삶의 작은 일에도(소원) 삶의 작은 일에도 그 마음 알기 원하네 그 길 그 좁은 길로 가길원해 나의 작음을 알고 그 분의 크심을 알며 소망 그 깊은 길로 가기 원하..

[미드라쉬] 창세기 3장 6절 - 7절 - 네가 직접 해결하라 [내부링크]

창세기 3장 6절과 7절의 말씀은, 아담과 하와가 뱀의 유혹에 넘어가 동산 중앙의 나무의 열매를 먹게 된 장면이다. 이 열매를 먹음으로써 자신들이 벗었음을 깨닫게 되고, 무화과 나무 잎으로 치마를 만들었다고..

유유상종(類類相從) [내부링크]

선거가 다가옵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치에 대한 자신의 의사를 밝히는 소중한 기회임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나와 같은 정치 이념이나 세계관, 종교관이나 가치관을 가진 이들을 나의 대표로 세우기 위해 우..

[찬양 악보 PPT] C 하나님이시여(주는 나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C 하나님이시여(주는 나의) 하나님이시여 하나님이시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로다 나의 몸과 마음 주를 갈망하며 이제 내가 주께 고백하는 말 여호와는 나의 힘이요 여호와는..

중2수학 일차함수의 문제풀이 [내부링크]

오늘도 부지런히! 오늘부터는 일차함수 문제를 딸과 같이 풀었습니다. 끈기 있게 열심히 하는 것이 최고의 공부 방법! 일차함수의 규칙들 중에, 기울기에 대한 규칙을 알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수..

[찬양 악보 PPT] Bb 너희 눈을 높이 들어(에이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Bb 너희 눈을 높이 들어(에이멘) 너희 눈을 높이 들어 누가 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나 보라 주께서 수효대로 만상을 이끄시고 각각 그 이름을 부르시네 주의 권세가 크시도다 오 주의 능력..

[찬양 악보 PPT] G 여호와 나의 목자 내게 부족 없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G 여호와 나의 목자 내게 부족 없네 여호와 나의 목자 내게 부족 없네 푸르른 초장 위에 나의 몸 누이시네 선한 목자 오 나의 목자여 생수가 넘치는 곳 날 인도하시..

중2수학 연립방정식의 풀이 3 [내부링크]

어제는 수학문제로 인한 딸과의 작은 마찰(?)로 인해 문제 풀이를 쉬었습니다. 내 자식만 아니면... 진짜... 콱! 오늘은 극적인 화해 후, 문제 풀이에 다시 돌입합니다. 처음에 이 문제를 보고서는 한참동안 고민..

미드라쉬 Midrash מדרש 란? [내부링크]

미드라쉬에 대한 공부를 시작해 보았다. 미드라쉬란?

오유지족(吾唯知足) [내부링크]

  1519년 기묘사화(己卯士禍)로 인해서 많은 유생들이 목숨을 잃고 있을 때, 동부승지(同副承旨)(왕의 명령을 전달하는 직책, 오늘날의 민정수석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의 자리에서 쫓겨난 김정국(金正國:1..

[찬양 악보 PPT] Bm 십자가의 전달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Bm 십자가의 전달자 난 지극히 작은 자 죄인 중에 괴수 무익한 날 부르셔서 간절한 기대와 소망 부끄럽지 않게 십자가 전케 하셨네 어디든지 가리라 주 위해서라면 나는 전..

천선지전(天旋地轉) [내부링크]

해마다 이맘때면 벚꽃 구경을 하느라 바빴었는데, 세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금은 사회적 거리 두기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각종 지자체들은 행사를 취소하고 유채꽃밭을 폐쇄하는 곳도..

타산지석(他山之石) [내부링크]

타산지석(他山之石)   "아빠, 타산지석이 뭐에요?"   신문을 보던 아들이 갑자기 타산지석의 뜻을 물었습니다. 아마도 코로나19로 인해 세계 여러 나라들이 우리 나라의 대처법에 대한 기사를 보았던 것 같습..

[찬양 악보 PPT] A 그 날이 도적 같이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그 날이 도적 같이 그날이 도적같이 이를 줄 너희는 모르느냐 늘 깨어 있으라 잠들지 말아라 주님과 동행하라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예..

독불장군(獨不將軍) [내부링크]

 독불장군(獨不將軍) 홀로 독(獨), 아닐 불(不), 장수 장(將), 군사 군(軍) 옆에서 아무리 조언을 해 주어도 말의 뜻을 이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아예 말을 들을 생각을 하지 않고 귀를 닫는 사람이 있습니다...

[찬양 악보 PPT] A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내부링크]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주 앞에 빨리 나갑시다 우리를 찾는 구주 예수 곧 오라하시네 죄악 벗은 우리 영혼은 기뻐 뛰며 주를 보겠네 하늘에 계신 주 예수를 영원히 섬기리 우리를 오라..

[찬양 악보 PPT] G 모든 민족에게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G 모든 민족에게 모든 민족에게 주 성령 부어주소서 하나님의 백성 주의 말씀 주시고 꿈과 환상 주사 주의 비밀 알리소서 우리 믿사오니 하늘이 주의 날 선포케하소서..

[찬양 악보 PPT] C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C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하나님의 법과 죄의 법이 싸우는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 하나님의 법과 죄의 ..

오월동주(吳越同舟) [내부링크]

우리 집에는 중학교 2학년인 딸과 초등학교 6학년인 아들이 있습니다. 이 둘은 친한 듯 하면서도 친하지 않은 듯 합니다. 눈만 마주치면 치열한 전쟁이 시작됩니다. 서로 자기 침대에 올라가지 말라고 경고하며 말..

66 요한계시록 REVELATION [내부링크]

[ 다음의 내용은 '레노바레 성경 개역개정판'의 요한계시록 서론 부분입니다 ] 요한 계시록은 1. 책 이름 - 헬라어 표제는 '아포칼룹시스 요안누'(apokalupsis ioannou, ΑΠΟΚΑΛΥΨΙΣ ΙΩΑΝΝΟΥ,..

데스크탑으로 mightytext에서 쉽게 문자 보내고 확인하기 [내부링크]

편리한 mightytext에서 문자 보내기   스마트 폰을 사용하다보면, 카**톡이나 페*와 같은 메신저 말고 통신사 문자를 사용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저는 글자를 찍기 힘든 스마트 폰보다 컴퓨..

마가복음 10장 17절 - 31절 가난한 부자 [내부링크]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

덕재인선(德在人先) [내부링크]

오늘 묵상한 말씀은 마가복음 10장 17절 - 31절이었습니다. 이 말씀의 핵심은, 한 부자가 영생에 대한 질문을 예수님께 하였고, 예수님은 재산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고 따르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

[찬양 악보 PPT] C 약한 나로 강하게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C 약한 나로 강하게 약한 나로 강하게 가난한 날 부하게 눈 먼 날 볼 수 있게 주 내게 행하셨네 호산나 호산나 죽임 당한 어린양 호산나 호산나 예수 다시 사셨네 내..

고군분투(孤軍奮鬪) [내부링크]

   고군분투(孤軍奮鬪) '개천에서 용 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려운 형편 가운데에도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뜻입니다. 든든한 지원군이나 흔히 말하는 뒷배경이 없이도 홀로..

[찬양 악보 PPT]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C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주님 다시 오실때까지 나는 이 길을 가리라 좁은문 좁은길 나의 십자가 지고 나의 가는 이 길 끝에서 나는 주님을 보리라 영광의 내 주님 ..

65 유다서(JUDE) [내부링크]

65 유다서(JUDE)  I. 이 책의 저자 - 유다, 예수님의 이복형제   유다라는 이름은 신약 성경 시대에는 흔하고 일반적인 이름이었다. 신약 성경에는 이 이름을 가진 6명이 등장한다. 12사도들 중에 두 사람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데스크탑(윈도우10)의 파일 주고 받기 [내부링크]

테스크탑의 파일들을 스마트폰에 넣고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물론 그림파일이나 음악 파일 등은 메신저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친구에게 보내었다가 휴대폰에서 다운 받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

[찬양 악보 PPT A 항해자(나 비로소 이제)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항해자(나 비로소 이제) 나 비로소 이제 깊고 넓은 바다간다 두려움에 떨고 있는 내 손을 주님은 결코 놓치지 않으셨다 나 비로소 이제 폭풍우 뚫고 간다 비바람에 흔..

03 문장으로 익히는 현대 히브리어 [내부링크]

עברית מודרנית [이브릿 모데르닛] / 현대 히브리어 / Modern Hebrew 1. 인칭 대명사(כִּנּוּי גּוּף / [키누이 구프] personal pronoun) '우리, אנחנו' [아나흐누]의 '흐(ח)의..

가정맹어호(苛政猛於虎) [내부링크]

[뜻]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도 더 사납다 [유래] 춘추 시대(春秋時代) 말엽, 공자(孔子:B.C 551~479)의 고국인 노(魯)나라에서는 조정의 실세(實勢)인 대부(大夫) 계손씨(季孫氏)의 가렴 주구(苛斂誅求)로 백..

판넨베르크 조직신학 - 제1장 - 1. 신학 [내부링크]

제1장 조직 신학의 주제인 그리스도교 교리의 진리 문제 1. 신학 주후 2세기에는, 신학자는 신의 영감을 받아 신적 진리를 선포하는 자이며 신학은 그 신학자가 선포한 내용을 의미하였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계..

[찬양 악보 PPT] A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괴로울 때 주님의 얼굴 보라 평화의 주님 바라보아라 세상에서 시달린 친구들아 위로의 주님 바라보아라 눈을 들어 주를 보라 염려주께맡겨..

02 현대 히브리어 모음 / Modern Hebrew Vowels / התנועות עברית מודרנית [내부링크]

현대 히브리어의 모음 / The Vowels / התנועות [하-트누옷, ha-tnuot]

사도행전 27장 20절 - 26절 별을 가리키는 성도 [내부링크]

사도행전 27:20-26, 개역개정 20 여러 날 동안 해도 별도 보이지 아니하고 큰 풍랑이 그대로 있으매 구원의 여망마저 없어졌더라 21 여러 사람이 오래 먹지 못하였으매 바울이 가운데 서서..

[찬양 악보 PPT] Bb 두려워 말라(너는 내 것이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Bb 두려워 말라(너는 내 것이라)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 내가 함께하리라 네가 불 가운..

20200310화 새벽예배 마가복음 4장 35절 - 41절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 맞다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3월 10일 화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

[찬양 악보 PPT] D 주 사랑이 나를 숨쉬게 해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D 주 사랑이 나를 숨쉬게 해 주 사랑이 나를 숨쉬게 해 세상 그 어떤 어려움 속에도 주 은혜로 나를 돌보시며 세상 끝날까지 지켜주시네 주 사랑이 나를 이끄시네 내가..

마가복음 4장 21절 - 34절 하나님의 나라를 지켜가려면 [내부링크]

결국 내가 선택하고 내가 지켜야만 하는 것이 신앙이다. 하나님과 나의 일대일의 관계이며, 성경이 그 관계를 지켜나갈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준다. 지혜로운 선택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끝까지 소유하자.

[찬양 악보 PPT] D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D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 나를 부르신 이가 하나님 나를 보내신 이도 하나님 나의 나 된 것은 다 하나님 은혜라 나의 달려갈 길 다 가도..

마가복음 4장 1절 - 20절 말씀을 사모할 때 열매가 있습니다 [내부링크]

2020년 3월 8일 주일 일어나서 묵상 기도 드리심으로 주일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하나님이여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간절히 주를 찾되 물이 없어 마르고 황폐한 땅에서 내 영혼이 주를 갈망하..

[찬양 악보 PPT] D 모든 상황 속에서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D 모든 상황 속에서 모든 상황 속에서 주를 찬양할지라 그는 너의 큰 상급 큰 도움이시라 주의 얼굴 구할 때 주의 영을 부으사 크신 사랑 안에서 주를 보게 하소서..

마가복음 3장 20절 - 35절 영적 가족, 영적 공동체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3월 7일 토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애증의 마음으로(막 3:5) [내부링크]

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사 노하심으로 그들을 둘러 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그가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막 3:5) 안식일에 회당에서 한쪽 손 마른 사람을 고치시는 예수..

[찬양 악보 PPT] C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C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Father, where your heart is 나의 마음이 있기를 원해요. May my heart be there with yours. 아..

마가복음 3장 1절 - 19절 나는 무엇을 바라보고 있습니까?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3월 6일 금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찬양 악보 PPT] E 부르신 곳에서(따스한 성령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E 부르신 곳에서(따스한 성령님) 따스한 성령님 마음으로 보네 내 몸을 감싸며 주어지는 평안함 만족함을 느끼네 사랑과 진리의 한줄기 빛 보네 내 몸을 감싸며 주어지는..

마가복음 2장 13절 - 28절 예수님의 우선 순위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3월 5일 목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찬양 악보 PPT] G 꽃들도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G 꽃들도 이곳에 생명 샘 솟아나 눈물 골짝 지나갈 때에 머잖아 열매 맺히고 웃음 소리 넘쳐나리라 이곳에 생명 샘 솟아나 눈물 골짝 지나갈 때에 머잖아 열매 맺히고 웃..

마가복음 2장 1절 - 12절 지식이 아닌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다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3월 4일 수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마가복음 1:21-34 하나님 아들의 능력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3월 2일 월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마가복음 1:1-20 복음의 시작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3월 1일 주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오바댜 1:17 / Obadiah 1:17 / עבדיה 1:17 [내부링크]

오바댜 1:17 [사역] 그리고 시온 산에 구원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곳에) 거룩함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곳에서) 야곱의 집이 그들(자신들)의 유산을 물려 받을 것이다. [개역개정] 오직 시온 산에서 ..

[찬양 악보 PPT] G 내 눈 주의 영광을 보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G 내 눈 주의 영광을 보네 내 눈 주의 영광을 보네 우리 가운데 계신 주님 그 빛난 영광 온 하늘 덮고 그 찬송 온땅 가득해 내눈 주의 영광을 보네 찬송 가운데..

마태복음 17장 14절 - 27절 겨자씨 한 알만한 믿음이란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2월 29일 토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

마태복음 17장 1절 - 13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2월 28일 금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

마태복음 16장 21절 - 28절 제자입니까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2월 27일 목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

Benware, P. N. (1993). Survey of the Old Testament (Revised) (198). Chicago: Moody Press. [내부링크]

1. 오바댜 저자 - 저자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다. 구약성경에는 12명의 오바댜가 등장하는데 그 중에 누구일지는 논란이 있다. 2. 오바댜서의 저작 연대 추정 - 여러 주장이 있으나, 주전 845년 경에 쓰여졌을 것이..

[찬양 악보 PPT] A 이 땅의 황무함을 보소서 [내부링크]

나뉘어지고 상처 주며 오해하며 비난하는 이 황무함을 주께서 회복시켜 주시길 소망합니다.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

마태복음 16:13-20 교회의 뿌리는 여기에 있습니다 [내부링크]

당분간 매일 묵상하는 자료를 보내 드립니다. 구역 식구들에게도 전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0년 2월 26일 수요일 – 재의 수요일(사순절이 시작되는 날)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마태복음 16:1-12 우리가 깨달아야 할 것들 [내부링크]

2020년 2월 25일 화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

어휘 끝 중학 마스터 - 쎄듀 [내부링크]

딸이 이제는 중2가 된다. 그 유명한 중2... 게다가 1학년 동안은 자유학년제로 실컷 놀고 이제부터는 시험을 치뤄야만 하는 2학년이 되었다. 절박한 마음에 영어를 공부하도록 반강제적으로 시작한 책인데, 이 책..

마태복음 15:29-39 예수님은 나에게 누구십니까? [내부링크]

2020년 2월 24일 월요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

시편 123:1-4 고난 중에 예배하라 [내부링크]

2020년 2월 23일 주일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하심으로 새벽예배를 하나님께 올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

가난한 자들의 동네, 베다니(Bethany, בית עני) [내부링크]

신약 성경에 나타난 "베다니"라는 지명은, 두 군데의 각각 다른 사건들이 있었던 장소로 가리키고 있습니다. 먼저 하나는 여리고 동편의 요르단과의 국경인 요단강(요 1:28, 예수님께서 세례 받으신 곳)입니다. 여..

[찬양 악보 PPT] Ab 저 장미꽃 위에 이슬(찬442장) [내부링크]

고난을 극복하는 믿음 새찬송가 442장의 탄생에는 그 배경이 있다. 독일 출신의 가이벨(Geibel)은, 8살 되던 해에 눈병으로 시력을 완전히 잃고 말았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믿음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음악적..

순종하다(שמע, ὑπακούω) 마태복음 3:13-17 [내부링크]

영양가 없는 오기 때로는 괜한 오기로 버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뻔히 내 말이 틀렸거나 내 방식이 구식임을 알면서도 끝까지 고집 피우는 어리석은 행동을 할 때도 있습니다. 특히 남편들 중에는, 아내의 말이..

내버리라 ἐκκαθάρατε(고전 5:7) [내부링크]

청소를 하다 보면, 한 번에 깨끗이 씻을 수 없을 때가 있습니다. 화장실이나 욕조, 벽 등을 청소할 때, 찌든 때나 곰팡이 등으로 인해 얼룩이 남아 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때가 완전히 벗겨지지 않거나, 아예 지..

마음을 찢고... 요엘 2:13 [내부링크]

잘못한 자녀가 진심으로 뉘우치며 용서를 구할 때, 어떤 죄를 지었든지 부모는 한 순간에 마음이 풀어지고 용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큰 잘못을 한 자녀가 울며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니, 미워했던 마음도..

문지기에서 제국의 2인자로(에스더 10:1-3) [내부링크]

1 아하수에로 왕이 그의 본토와 바다 섬들로 하여금 조공을 바치게 하였더라 2 왕의 능력 있는 모든 행적과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하게 한 사적이 메대와 바사 왕들의 일기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3 유다인 모르..

나를 초청하시는 하나님(살전 4:7) [내부링크]

살전 4:7 하나님이 우리를 부르심은 부정하게 하심이 아니요 거룩하게 하심이니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초청장으로 우리에게 보내셨다. 그리고 그 초청장을 통하여 우리를 부르고(부르다 : κα..

20191110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A코드 : 날 구원 하신 주 감사 - 주님 보좌 앞에 나아가 - 우리 보좌 앞에 모였네 2. F코드 : 예수 이름으로 - 예수님이 말씀하시니 - 사람을 보며 세상을 볼 땐 \

20191020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아버지 당신의 2. A코드 : 나는 찬양하리라 - 선포하라 3. F코드 : 이 몸의 소망 무언가 - 목 마른 내 영혼 4. G코드 : 약할 때 강함 되시네

20191013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2. D코드 : 이와 같은 때엔 - 샤론의 꽃 예수 3. Ab :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 울어도 못하네 4. A 코드 : 하늘의 문을 여소서(임재)

에스더 8:9-17 하나님의 때는 급하게 진행된다 [내부링크]

9 그 때 시완월 곧 삼월 이십삼일에 왕의 서기관이 소집되고 모르드개가 시키는 대로 조서를 써서 인도로부터 구스까지의 백이십칠 지방 유다인과 대신과 지방관과 관원에게 전할새 각 지방의 문자와 각 민족의 언..

20191009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 제목 [내부링크]

1. A코드 : 주님 보좌 앞에 나아가 - 우리 보좌 앞에 모였네 -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려 2. Ab코드 : 예수는 나의 힘이요 3. A코드 :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4. G코드 : 내가 매일 기쁘게

20191002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 제목 [내부링크]

1. F코드 : 거룩하신 하나님 - 주의 이름 송축하리 - 내가 예수 믿고서 2. G코드 : 환난과 핍박 중에도 3. F코드 : 나 주님의 기쁨 되기 원하네 - 약할 때 강함되시네

20190925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1. G코드 : 주 안에 있는 나에게 - 슬픈 마음 있는 사람 - 나 어느 곳에 있든지 2. G코드 : 보혈을 지나 - 당신이 지쳐서

20190922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콘티 [내부링크]

1. F코드 : 예수 사랑합니다 2. A코드 : 아무도 예배하지 않는 - 하나님은 우리의 3. A코드 : 갈 길을 밝히 -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 4. F코드 : 나의 모습 나의 소유

20190901주일 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G코드 - 예수 사랑합니다 2. F코드 : 이 몸의 소망 무언가 - 나 주님의 기쁨되기 원하네 3. A코드 : 찬양하세 - 찬양이 언제나 넘치면 - 하나님의 사랑을 사모하는 자

20190828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F 코드 : 지극히 높은 주님의 - 내 진정 사모하는 - 사람을 보며 2. G코드 - 나 주의 믿음 갖고 - 여기에 모인 우리

아, 베르테르! [내부링크]

젊었기에 그는 사랑에 모든 것을 던질 수 있었다! 그의 젊음은 순수한 사랑, 감정의 이끌림을 따라갈 수 있는 사랑을 가능하게 했다. 그 사랑은 순수했지만, 무수한 사랑의 경험이 아니었기에 생경(生硬)하면서도..

누가 산책을 아름답다 했는가? [내부링크]

남들은 산책을 힐링의 시간이라 말한다. 또 어떤 이들은 산책이 사색의 시간이라 평가한다. 칸트와 같은 대철학자는 항상 오후 3시 30분에 산책을 하며 체력도 키우고 사색했다고 하지 않는가? 하지만 산책도 산책..

20190825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주께와 엎드려 - 하나님의 약속(축복송) - 주예수 사랑 기쁨

내 마음대로 날아 다니다! [내부링크]

1. 새벽시간의 즐거움, 자유로움 목사로서 어려운 것 중의 하나는, 새벽에 일어나 말씀을 전하고 찬송을 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새벽에 일어나는 것을 신경 써서, 저녁에도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그러니 밤..

마음의 만능 라면스프는 없을까? [내부링크]

  먹는 것은 좋아하지만, 요리 솜씨가 따라가지 못해서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나처럼... 음식 먹는 것을 좋아하지만, 내가 요리하면 아이들이 먹기를 거부한다. 입맛에 맞지 않다는 것이다. 아마도, 아..

아픔도 우선 순위가 있다. [내부링크]

지난 월요일. 정말 오랜만에 축구 모임에 나갔다. 월요일은 쉬는 날이고, 마침 그 날에 축구 모임이 있음을 알았다. 대구 지역의 몇몇 목사님들께서 10여년 넘게 이어가고 있는 모임이었다. 귀한 모임에 합석할..

20190821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어느 날 다가온 주님의 - 이와 같은 때엔 2. G코드 : 주 없이 살 수 없네 3. A코드 : 하나님의 사랑을 사모하는 자 4. Bb코드 :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그래서 얼마나 다행인지... [내부링크]

일상에서 자주 느끼는 사실이 있다. 내가 의지가 너무나도 약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작심삼일이라고 했던가?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한 권의 책을 완독하리라 작정하고서 책을 손에 집어 들었다. 하지만 1시간이..

20190818주일 오후찬양예배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주께와 엎드려 2. A코드 : 예수 우리 왕이여 - 우리 보좌 앞에 모였네 - 많은 사람들 - 마음 속에 근심 있는 사람 3. Bb코드 : 하나님은 우리의

갈라디아서 1:6-10 / 예수 구원만이 참 복음이다 [내부링크]

루터가 종교개혁을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로마서 1:17의 '이신칭의'에 대한 확신일 것이다. 선행과 고행으로도 구원의 확신을 얻지 못하던 그는, 인간의 노력을 벗어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원"을 발견..

[찬양 악보 PPT] A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주님이 주신 땅으로)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주님이 주신 땅으로) 여호수아 14:12 "그 날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 당신도 그 날에 들으셨거니와 그 곳에는 아낙..

20190811주일 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주께 와 엎드려 2. G코드 : 죄에서 자유를 얻게함은 - 주 없이 살 수 없네 3. F코드 - 거친 세상에서 - 세상 흔들리고 4. A코드 - 주님이 주신 땅으로

20190807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A코드 : 나의 영혼이 잠잠히 2. E코드 : 위대하고 강하신 주님 -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3. A코드 : 너 근심 걱정 와도 4. E코드 : 하나님은 너를 지키시는 자

오바댜 1:16 / Obadiah 1:16 / עבדיה 1:16 [내부링크]

(사역) (15절 하 : 너희가 행한 것이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다) 왜냐하면 너희들(에돔)이 나의 거룩한 산에서 (축배를) 마셨던 것과 같이, 모든 민족들이 계속해서 마실 것이다. 그들이 (축배의 포도주를) 마실..

[찬양 악보 PPT] G 창조의 아버지 (Let Your Glory Fall)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G 창조의 아버지 (Let Your Glory Fall) 이 땅 가운데 주의 뜻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창조의 아버지 그 섭리 보이사 택하신 세대 일으키어 이 땅을 고치소서 주의 크신 ..

20190804 주일오후찬양예배 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주께와 엎드려 - 나의 하나님 - 예수 사랑해요 2. G코드 : 이 눈에 아무 증거 - 하나님의 나팔 소리 - 약할 때 강함 되시네

20190731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A코드 : 고개 들어 주를 맞이해 2. Bb코드 : 오랫동안 모든 - 빈들에 마른 풀 같이 3. Ab코드 : 십자가를 내가 지고 4. A코드 :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5. D코드 :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20190726금 오늘의 삶 [내부링크]

아침에 성경을 묵상하고, 조용한 찬양을 들으며, 성경을 공부하는 것! 하나님을 더 알고자 하는 마음의 표현이 아니겠는가? 창문을 통해 보는 하늘이 조금은 흐리지만, 말씀을 통해 보는 오늘은 푸르다!

오바댜 1:15 / עבדיה 1:15 / Obadiah 1:15 [내부링크]

"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시 133:1)라고 다윗은 노래하였다. 형제는 서로를 아름답게 세우는 최고의 가족일 것이다. 형제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사랑은 그 사람의 일생을 움..

유세한의 "결론부터 써라"를 읽고 [내부링크]

글을 쓴다는 것은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일이다. 특별히 글을 쓰고 설명을 해야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글 쓰는 것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불러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나 역시 매일 1편 이..

20190728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찬양의 제사 드리며 - 내 평생 사는 동안 - 목 마른 사슴 2. G코드 : 다 와서 찬양해 - 내게 강 같은 평화 -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20190724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및 기도 제목 [내부링크]

1. F코드 : 나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2. Ab코드 :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 나의 사랑하는 책 3. G코드 : 주 안에 있는 나에게 [기도제목①] - 나라를 위해 - 일본과의 무역분쟁을 지혜롭게 해결하도록 지..

20190721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찬양의 제사 드리며 2. Ab 코드 :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 슬픈 마음 있는 사람 3. D코드 : 주를 위한 이 곳에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4. E코드 : 나의 등 뒤에서

20190717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F코드 : 지극히 높은 주님의 2. Ab 코드 : 예수 십자가의 흘린 피로써 - 슬픈 마음 있는 사람 3. F코드 : 낮엔 해처럼 4. G코드 : 이 눈에 아무 증거

가오펑의 "하버드 자기조절 수업"을 읽고 [내부링크]

이 책에 대하여 나의 말로, 그리고 한 문장으로 정의하자만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들어왔고 보았으며 생각해 왔던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나로 하여금 다시 기억하게 하는 책!   여기 저기 흩어져 있..

민수기 21:8 그것을 보면 살리라 [내부링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불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매달아라 물린 자마다 그것을 보면 살리라(민21:8) 에돔의 왕이 자신의 땅을 지나가지 못하게 막아선 이후, 이스라엘 백성들은 에돔 지역을 우회할 수 밖에..

20190710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힘들고 지쳐 2. F코드 : 기도하자 우리 마음 합하여 -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3. Bb코드 :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려 4. G코드 : 기도할 수 있는데

20190707일 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이와 같은 때엔 - 찬양의 제사 드리며 - 선한 목자 되신 우리 주 - 예수를 나의 구주 삼고 - 내게 있는 향유 옥합

누가복음 11:19 감사하는 자에게 구원을 주신다 [내부링크]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눅 11:19) 열 명의 나병환자가 예수님께 나아와, 똑같이 자신들의 병이 낫기를 간구하였다. 그들에게 있어서 나병은 가족과의 이별과 공동..

20190630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A코드 : 내 마음에 주를 향한 사랑이 - 그 날이 도적같이 - 갈릴리 마을 그 숲 속에 2. A코드 : 갈보리산 위에

20190626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A코드 :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2. Bb코드 : 죄에서 자유를 얻게함은 - 빈들에 마른 풀 같이 3. F코드 : 세상 흔들리고 4. Bb 코드 :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느헤미야 13장 1절 - 3절 하나님은 완전한 분리를 원하신다 [내부링크]

1 그 날 모세의 책을 낭독하여 백성에게 들렸는데 그 책에 기록하기를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영원히 하나님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니 2 이는 그들이 양식과 물로 이스라엘 자손을 영접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20190623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2. F코드 :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 기도하자 우리 마음 합하여 - 거룩하신 하나님 주께 설교 후 찬양 : F 이런 교회 되게 하소서

20190619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G코드 : 주안 에 있는 나에게 - 주 없이 살 수 없네 -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뵈어도 2. C코드 : 주의 곁에 있을 때 3. A코드 : 그 날이 도적같이 - 슬픈 마음 있는 사람

20190616주일 찬양콘티 [내부링크]

1. C코드 :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2. G코드 : 내가 매일 기쁘게 - 하나님의 나팔 소리 -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 아버지 사랑 내가 노래해

20190612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A코드 :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 2. D코드 : 주님 내가 여기 있사오니 3. Ab코드 : 주 음성 외에는 4. C코드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20190605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F코드 : 죄 짐 맡은 우리 구주 - 목마른 내 영혼 - 사람을 보며 세상을 볼 땐 2. F코드 : 성령 충만으로 3. G 코드 : 내 영혼의 그윽히 깊은데서

20190522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A 멀고 험한 이 세상 길 - 예수가 좋다오 -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려 2. G 아름다운 이야기가 있네 2. A 우리 보좌 앞에 모였네

20190508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Ab 코드 :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 내가 매일 기쁘게 - 지금까지 지내온 것 2. G코드 - 나 주님의 기쁨되기 원하네 3. E코드 - 사랑해요 목소리 높여

여호와와 함께 하는 삶 [내부링크]

 [ 독일의 노이슈반슈타인 성]  레푸기움... 레푸기움(Refugium)이라는 라틴어 단어는, 은신처(hideaway)로 쓰이는 단어이다. 단수형인 Refugia의 복수형으로, 고단하고 지친 일상에서 쉼을 얻고 다시 힘을 낼..

20190501수 수요기도회 찬양 [내부링크]

1. A코드 : 마음 속에 근심 있는 사람 - 주 하나님 독생자 예수 -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2. A코드 : 우물가의 여인처럼 3. A코드 : 하나님의 사랑을 사모하는 자

20190428일 오후찬양예배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주님의 성령 지금 이 곳에 - 오소서 진리의 성령님 - 예수 보다 더 좋은 친구 없네 2. F코드 : 사람을 보며 세상을 볼 땐 - 참참참 피 흘리신

20190424수 수요기도회 찬양 [내부링크]

1. G코드 : 나 주의 믿음 갖고 2. c코드 : 내일 일은 난 몰라요 -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라 3. G코드 : 나의 영원하신 기업 - 주님여 이 손을

주사위는 던져졌다! [내부링크]

아침을 열심히 먹었고, 점심 시간이 되어 역시나 점심을 열심히 먹고 있는 나에게, 아내가 오늘은 성금요일이므로 금식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 질문에, "글쎄... 꼭 금식을 해야만 할까?" 라고 대답했다. 그렇..

20190421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주의 자비가 내려 와 - 선하신 목자 - 예수 보다 더 좋은 2. C코드 : 사랑하는 나의 아버지 -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20190417수 수요기도회 찬양 및 기도제목 [내부링크]

1. G코드 : 경배하리 주 하나님 - 당신은 영광의 왕 - 나의 죄를 씻기는 2. C코드 : 예배 찬송 205장 주 예수 크신 사랑 3. G코드 : 예수의 이름으로 - 마음이 지쳐서

20190414일 오후찬양예배 콘티 [내부링크]

1. D 예수 보다 더 좋은 친구 없네 2. A 죄에서 자유를 얻게 함은 - 예수 십자가에 흘린 피로써 3. F 세상 흔들리고 - 약할 때 강함 되시네

"고사로 풀이한 채근담(교학사)"을 읽고 [내부링크]

지난 주 도서관에서 빌린 책 "고사로 풀이한 채근담(교학사)"이다. 가볍게 읽을 수 있어 보이는 책이고, 내용 역시 쉽게 읽을 수 있어 보여서 선택한 책이었다. 역시나 "인격 수양을 위한 청소년 교양서"라고 소..

20190410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G 보혈을 지나 2. A 슬픈 마음 있는 사람, 나를 사랑하는 주님 3. A 빈들에 마른 풀 같이 4. A 당신의 그 섬김이

대구 화원자연휴양림의 흩날리는 벚꽃 속에서... 그리고 대구 수목원의 화창한 꽃들 속에서... ^^ [내부링크]

오늘은 월요일! 지금은 2019년도 봄! 봄하면 꽃이요, 지금은 벚꽃이 한창이죠. 화원 자연휴양림 및 대구 수목원에 바람 쐬고 왔어요. ^^ 꽃 이름은 몰라서 패쑤~

2019.04.07.주일오후 찬양예배 콘티 [내부링크]

1. F코드 죄짐 맡은 우리 구주 --> 나의 모습 나의 소유 2. G코드 나의 죄를 씻기는 --> 마지막 날에 3. D코드 예수보다 더 좋은 친구 없네(4월의 찬양)

"덕"과 "예", 그리고 "삶 속에서의 예배" [내부링크]

새로이 책을 한 권 읽기 시작했다. 최진석 교수가 쓴 "생각하는 힘 노자인문학"이 그것이다. 오래 전 신학과 인문학의 관계에 대해 깊은 고뇌를 하시던 "민"교수님의 말씀이 불현듯 떠올라, 나도 인문학에 대한..

2011년 3월 24일, 그리고 그들은 머리카락을 잘랐다! [내부링크]

[ 끌레오 서현 ] [ 머리카락을 자르고 나서는 항상 보상이 뒤따라야만 했다. 요플레와 딸기를 먹는 옥타비우서진 ] 지금으로부터 8년 전 오늘! 그들은 엄마의 손길에 의해 머리카락을 자르게 된다. 그런데, 그..

초고대 문명의 창조자들(데니켄 지음) [내부링크]

집 앞 작은 도서관에 우연히 들렀다가 호기심으로 빌려 온 책. 평소에 다큐멘터리나 시사 프로그램을 선호했던 편식의 일환으로, 가벼운 마음으로 잃어 보았다. 저자인 '에리히 폰 데니켄'(Erich Anton Paul von..

칠곡 가실성당 [내부링크]

얼마 전, 처음 참석하는 시찰회를 마치고 교회로 돌아오는 길에 경북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가실성당'을 잠시 들렀습니다. 경북 지역에서는 첫 번째로 세워진 성당이라고 합니다. 이스라엘에 있으면서 성지순례..

그 많은 사람들 중에 오직 병약한 한 여인만! [내부링크]

세상의 60억 인구 중에서 오직 한 사람만이 내 눈에 들어오듯이... 수 많은 사람들이 매일 내 눈 앞을 스쳐가도 오직 한 사람만이 나의 마음을 잡아 끌듯이... 많은 사람들이 예수를 에워싸고 그를 밀치고 그의 옷..

윈도우 10에서 자동로그인 암호 다시 설정하기! [내부링크]

나는 따로 암호 재설정을 할 필요가 없는데, 최근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암호를 다시 설정하라는 메시지가 계속 뜨는 바람에 아무 생각 없이 암호를 바꿨다가 노트북의 "자동 로그인"이 안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도대체 레아(Leah, לאה)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이었을까? (최종) [내부링크]

지금까지 레아는 "안력이 부족"하거나 "시력이 약한" 여인인 것으로, 혹은 라헬에 비해 미모가 별볼일 없는 여인인 것처럼 추론되어 왔었다. 하지만 레아를 단순히 외모 혹은 시력으로만 평가하기에는 인내와 믿음..

혼자 아이 키우던 맹인 아빠, 16년 후... 감동입니다. [내부링크]

대단한 아버지 밑에 대단한 아들입니다.

[반촌 사는 목사 이야기 20190221목)신중함의 대가, 느헤미야 - 느헤미야 2장에 대한 단상 [내부링크]

 아내와 나는 비슷한 부분도 많지만, 차이나는 부분도 상당하다고 생각한다. 결혼 후 14년을 함께 살아오고 있으나, 아직 눈빛만 봐도 서로의 생각을 읽을 수가 없고, 가치관이나 삶의 방식도 일치하지 않는다...

[반촌 사는 목사 이야기20190216화] 오늘을 어떻게 살아갈까? 크로노스와 카이로스에 대한 단상. [내부링크]

"내게 주어진 하루를 감사합니다" 라는 듀엣 찬양팀인 '다윗과 요나단'의 찬양이 있다. 이전에 찬양단과 몇 번 찬양했던 찬양이다. 이 하루도 성실하고 순결하게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원한다는 고백의 찬양..

공감의 문제, 눈높이의 문제 [내부링크]

모든 이들에게서 배울 것이 있다고 했던가? 어린 아이를 멀리하지 않고 그와 같은 눈높이가 되고자 한 판사의 이야기.

도대체 레아(Leah, לאה)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이었을까? (2) [내부링크]

첫번째 논의에서는, 레아가 지금까지 "시력이 약한" 여인으로 표현되어 왔으며, 그에 따른 불이익-외모가 부족했을 것이라는 막연한 추론-을 당한 여인이었던 지금까지의 상황에 대해 간단히 요약했었다. 이번 두..

도대체 레아(Leah, לאה)에게 부족한 것이 무엇이었을까? (1) [내부링크]

 하란에서 일어났던 야곱에 관련된 이야기를 볼 때마다, 처세술에 능한 사람들의 대결이 부럽기도 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았으며, 심지어는 일가친적의 관계임에도 서로 속이..

[찬양 악보 PPT] Ab - Bb 내 길 더 잘 아시니 [내부링크]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내 발이 그의 걸음을 바로 따랐으며 내가 그의 길을 지켜 치우치지 아니하였고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오바댜 1:14 / Obadiah 1:14 / עבדיה 1:14 [내부링크]

1.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2. 사역 그리고 너(에돔)는 그의 도망자들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להכרית) 그들이 뿔뿔이 흩어지는 길들에 서 있지 말았어야 했었다. 또 그리고 그 재앙의 날에 너는..

[찬양 악보 PPT] D 레아의 노래 [내부링크]

한 때, 레아가 안력이 부족하다(창 29:17)는 성경 말씀에 대한 여러 해석을 듣고서, 정말 레아가 외모가 떨어지는 여인이었을까 고민하며 생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우연히 오늘 페친 한 분이 공유하신 이 영상..

휴 잭슨 주연의 영화 "위대한 쇼맨"의 수록곡 "Never Enough"에 대한 단상 [내부링크]

액스맨 이미지로만 보았던 휴 잭맨(Hugh Jackman)의 엄청난(?) 노래 실력과 연기에 감동했던 영화 "위대한 쇼맨"(The Greatest Showman)에서 극중 가수였던 레베카 페르구손(Rebecca Ferguson)이 불렀던 수록곡..

오바댜 1:13 / Obadiah 1:13 / עבדיה 1:13 [내부링크]

오바댜 1:13 /  Obadiah 1:13 / עבדיה 1:13 1.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2. 사역 내 백성들의 큰 재난(비통, אידם)의 그 날에 네가 그들의 성문에 들어 가지 말았었어야 했고 또한 그의 큰 재난(..

반촌 사는 목사이야기 20190210주일 [내부링크]

날씨가 춥다고 마음까지 춥겠냐마는, 마음이 추우니 추운 날씨가 더 차갑게 느껴진다. 요즈음 매일 새벽 예배마다 말씀 묵상 본문이 전도서 말씀으로 진행된다. 특히 오늘 본문은 전도서 2장... 지혜자도 우매자도..

오바댜 1:12 / Obadiah 1:12 / עבדיה 1:12 [내부링크]

1.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2. 사역 그리고 너(에돔)는 너의 형제가 포로된 날에 '네 형제의 날'(멸망하는 모습)을 뚫어지게 쳐다 보지 말았어야 했으며, 그리고 너는 유다 자손들의 멸망의 그 날에 기뻐..

[유투브]묵상기도 음악 [내부링크]

조용히 묵상하며 듣기 좋아요.

오바댜 1:11 / Obadiah 1:11 / עבדיה 1:11 [내부링크]

1. 사역 그 날에 네가 다른 편(반대의 편)에 서 있었다. 그 날에 이방인들의 군대가 포로들을 잡아 갔다. 그리고 외국인들이 [그의 문들로) 들어 왔고, 예루살렘에 대한 제비를 던졌을 때, 너 또한 그들 중의 하..

[ 반촌 사는 목사이야기 20190129화 ] [내부링크]

홀로 앉아 내일 저녁의 수요기도회를 준비하며, 말씀을 묵상하고 이런 저런 내용들을 정리하였습니다. 홀로 묵상하고 말씀을 준비하며, 조용히 책을 보는 이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요. 내일의 소중한 말씀의 주..

사마리아는 간데 없고... [내부링크]

"너희도 가서 이와 같이 하라!"(눅 10:37) 예수님의 비유에서, 레위인이나 제사장과 같은 종교 지도자들보다 선한 인물로 등장한 사마리아인. 어쩌면 그들은 유대인들로부터 멸시를 받는 상황 속에서, 유대인을 돕..

부모님은 다 안다. [내부링크]

내 아이의 손은 나의 손의 축소판일 뿐이다. 켤코 다르지 않다. 지금도 내 아이들을 보면서 가끔씩 드는 생각이 있다. '다 알고 있는데, 뻔히 보이는 거짓말을 하고 있네' 이 생각을 하면서 부끄러움을 느낀다...

아버지께 돌아 오기만 하면... [내부링크]

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호 10:12) 아버지 하나님을 찾기만 하면..

그저 내 보물이기 때문에... [내부링크]

네가 남자 아이여서 혹은 여자 아이여서? 네가 흰 색의 피부여서 혹은 검은 색의 피부여서? 글쎄... 네 모습 그대로 내 뱃속으로 내 고통으로 낳은 아이이기 때문에 사랑하는 거란다. (하나님이 나에게)

같은 곳을 바라보고 함께 웃기! [내부링크]

"진정한 친구"란, 같은 곳을 바라보고 함께 웃을 수 있는 존재를 부르는 말일 것이다!

고단함 [내부링크]

삶의 무게와 고단함은 어른들 만의 것이 아니다. 이 땅을 살아가는 생명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것이다. 누가 이 무게와 고단함에서 나를 건져내랴!

행복이란? [내부링크]

현재 상황에 스스로 만족하는 것! 주변의 상황에 끌려 가지 않고 내 마음에 용기를 부여하는 것! 우선 순위를 소유와 물질에 두지 않는 것!

아빠와 함께 라면... [내부링크]

매운 라면은 *라면 내가 제일 좋아하는 라면은 #라면 가장 힘이 되는 라면은 "아빠와 함께 라면"

그냥 계속 가면 된다! [내부링크]

위대한 화가 세바스천 크루거(Sebastian Kruger)를 통해서 팀 페리스(Tim Ferriss)가 배웠다. "꼭 알지 않아도 된다. 그냥 앞으로 계속 가면 된다"는 사실을...

행진! 또 행진! [내부링크]

혼자라도 쉬지 않고 조금씩 전진하라. 그 삶이 위대하다!

갈등... [내부링크]

마음 속에 갈등이 없는 사람은, 공동 묘지에 있는 이들 뿐일 것이다.

무엇으로부터의 자유를 꿈꾸는가? [내부링크]

오늘 무엇으로부터의 자유를 꿈꾸는가? 그 자유로움이 나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가?

십자가일 수 밖에 없다! [내부링크]

제 아무리 추위와 바람에 얼어 붙어도 그 자리에 버티고 서 있기만 한다면, 십자가는 여전히 십자가일 수 밖에 없다.

가까이 하고 용납해야 할 때... [내부링크]

이런 작은 이들을 가까이 하고 용납할 수 있다는 것은, 조금은 더 그에게 가까이 다가갔다는 뜻일 것이다.

무거운 돌을 던지기 [내부링크]

지난 해 12월 초, 제천의 한 건물 화재로 수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었었다.   문제는 사망한 이들의 유가족의 황망함과 함께, 생존자들도 심각한 트라우마(후유증)를 겪고 있다는 것이다. 약물 치료, 상담 치료..

오직 은혜로만 [내부링크]

https://youtu.be/Tt-KEfQ4XRk 1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버리셨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2 하나님이 그 미리 아신 자기 백성을..

첼리스트요 테너요? 구분이 안되오!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channel/UCP4aYYyhgfEKwx4mwk8SEqQ

[독서]열등감, 어떻게 할 것인가 [내부링크]

위대한 심리학자 아들러의 열등감, 어떻게 할 것인가  / 알프레드 아들러 지음 / 신진철 옮김 / 소울메이트  대학을 다닐 때 성격심리학의 한 부분으로 잠시 다루고 넘어갔던 아들러(A. W. Adler)가 지금에 와..

[독서]오직 독서뿐(정민) [내부링크]

오직 독서뿐 / 정민 / 김영사  입신양명을 위한 글공부는 과거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하지만 그러한 글공부는 독서가 아니다. 모름지기 독서란, 수신(修身)이 우선이요 이후에 제가(齊家)를 할 것이며 결국에..

[독서]21세기 글로벌 인재를 키우는 다산의 독서 전략 [내부링크]

권영식 지음 / 글라이더 / 2012.10.24. 출간 다산에게 있어서 독서란, 타인을 이롭게 하기 위한 사랑의 표현이었다. 다산은 항상 목적의식을 가지고 독서를 행하였는데, 그 목적은 바로 어렵게 살아가는 조선의..

두려워 할 대상 정하기! [내부링크]

   가나안을 탐지하고 돌아 온 정탐꾼들은 각자 자신들이 보고 온 그대로 보고를 하였다. 그 보고는 정당한 것이었으나 믿음의 고백은 아니었다. 10명의 정탐꾼의 현실적인 보고와는 달리, 여호수아와 갈렙은 자..

누가 누구를 진실하게 긍휼히 여길 수 있을까? [내부링크]

오늘날 교회는 "긍휼 사역"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주변을 돌아보고 어려운 이웃들을 살피는 것을 긍휼 사역이라 부르기도 하고, 교회 내에서 문제가 있는 성도들을 살피는 것을 그렇게 부르기도 한다..

사도 빌립과 전도자 빌립은 동일인인가? [내부링크]

 성경을 읽다보면, 예수님의 제자 중 한 사람이었던 사도 빌립과 사도행전에 나오는 전도자 빌립 사이의 관계에 대해 궁금해질 때가 있다. 과연 그는 사도이자 집사이며 전도자였던 것일까? 빌립에 대한 이 궁금..

온천천과 함께 흐르다! [내부링크]

1. 처음부터 곡선으로 만들어진 다리를 직선으로 고치려면 많은 노력과 비용이 들어간다. [처음부터 곡선으로 만들어진 교량이 온천천에 여러 개가 있다] 새벽 기도회 후, 가까운 곳에 있는 온천천으로 또 산책을..

아들과 온천천을! [내부링크]

오전에 서진이와 온천천을 다녀 왔습니다. ^^ 따뜻한 햇살과 신선한 공기... 역시 칸트가 했던 것과 같이 산책은 철학자만이 즐길 수 있는 여유인 것 같습니다. 사진으로 한 번 보시죠~ (사진이 좀 많아요. 46장..

날마다 그리스도인들이 해야 할 일. [내부링크]

누가복음 완독!! 너희 중 누구에게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밭에서 돌아오면 그더러 곧 와 앉아서 먹으라 말할 자가 있느냐(눅 17:7) 1. 질서가 있다. 세상에는 질서가 있다. 질서에 대해서는 성..

들보는 내 안에 있다! [내부링크]

누가복음 14장까지 통독! 그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눅 10:29) 1. 자기를 옳게 보이려는 것은 외식하는 것이다. 진정으로 자신이 옳다면 굳이 드러내려고 할..

[인사이트]엠마 왓슨이 여성들에게 멋진 조언을 남겼다 [내부링크]

엠마 왓슨이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서 고민을 토로하던 여성에게 말했다! become an engineer! [원문보기] http://www.insight.co.kr/view.php?ArtNo=13570

목적을 기억하는 것도 위로부터의 은혜다 [내부링크]

누가복음 9장까지 통독! 사람들이 다 하나님의 위엄에 놀라니라 그들이 다 그 행하시는 모든 일을 놀랍게 여길새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이 말을 너희 귀에 담아 두라 인자가 장차 사람들의 손에 넘겨지리..

하나님과는 거래하는 것이 아니다 [내부링크]

마가복음 통독 완료!!! 그들이 예루살렘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자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자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자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며 아무나 물건을 가지고..

[유투브]딸에게 남자친구 사귀지 말라는 아빠 [내부링크]

재밌네요. 우리 집에도 딸이 있긴 한데.... ㅋㅋㅋ

오바댜 1장 10절 [내부링크]

מֵחֲמַס אָחִיךָ יַעֲקֹב תְּכַסְּךָ בוּשָׁה וְנִכְרַתָּ לְעוֹלָם׃ 사역 너의 형제인 야곱에 대한(אחיך יעקב) 폭력으로 인하여(מחמס..

그 흐름에 합류하여 [내부링크]

마가복음 1-10장까지 통독! 1.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마침 그들의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 질러 이르되(막 1:23)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었단다. 왜 회당에 귀신 들린 자가 들어가..

오바댜 1장 9절 [내부링크]

오랫동안 읽지 못하고 있다가 이제서야 정리했습니다. 오바댜 1장 9절입니다. וְחַתּוּ גִבּוֹרֶיךָ תֵּימָן לְמַעַן יִכָּרֶת־אִישׁ מֵהַר עֵשָׂו..

주인인데 주인이 아닌 듯... [내부링크]

42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43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둑이 어느 시각에 올 줄을 알았더라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44 이러..

단순하게 믿으며 걸어가기 [내부링크]

마태복음 20장까지 통독!!! 예수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즉시 하인이 나으니라 (마 8:13) 예수님의 이 선포를 백부장은 어떻게 생각하며 집으로 돌아갔을까? 오늘날처럼..

단순함 속의 무모함 [내부링크]

마태복음 1-7장 통독! 18.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

열정을 쏟을 때 결과가 있다! [내부링크]

말라기 통독 완료!!!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눈 먼 희생제물을 바치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며 저는 것, 병든 것을 드리는 것이 어찌 악하지 아니하냐 이제 그것을 너희 총독에게 드려 보라 그가 너..

하나님의 은혜를 위하여 [내부링크]

스가랴서 통독 완료!!! 내가 불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한 것처럼 그들이 불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스가랴 7:13) 두려운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부르실 때 그의 음성을 듣지 않으..

스스로 굳세게 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학개서 통독 완료! 성전 재건에 대한 격려를 하시면서, 하나님께서는 학개 선지자를 통하여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스룹바벨아 스스로 굳세게 할지어다 여호사닥의..

비록 그러할지라도 이러할 것이다! [내부링크]

하박국서를 완독하다! 어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TV를 통해서 보다가 말았다. 생동감이나 진지한 대화는 없었고 대통령 역시 국민들에게 미래와 희망을 심어 주기 보다는, 주어진 대본을 읽어가는 모습이었..

의지의 대상에 따라 미래가 달라진다! [내부링크]

나훔서를 완독하다! 어린 고양이는 자신을 보호해 주고 아껴 줄 대상을 찾았고 그 대상을 끌어 안았다. 아마도 이 어린 고양이의 미래는 어려움이 있다 할지라도 든든한 의지의 대상이 있는 한, 그 어려움들을 헤..

어둠 속의 빛 [내부링크]

미가서 통독 완료!!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미가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자신들의 실수에서 돌이키길 원하시면서 끊임없이 '구원자는 하나님 뿐이시다'를 말씀하신다. 오늘 나에게 '구원자'는 누구인가? 어둠 속에..

차이점이 차이를 만든다. [내부링크]

어제는 오바댜서를, 오늘은 그 뒤에 있는 요나서를 통독했습니다. 오바댜서는 '에돔에 대한 심판을 예언하고 이스라엘의 회복을 예언'한 예언서이고, 요나서는 '니느웨에 대한 심판의 예언과 니느웨 백성들의 회..

20150103 [내부링크]

1. 한 음식 프로그램에 나온 '착한 소머리국밥'을 만드시는 아저씨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남들이 맛있게 먹도록 만들려면 정성이 많이 들어갑니다."    이 말씀을 "내가 정성을 많이 쏟을 때, 그 음..

오바댜 1장 8절 [내부링크]

1. 오늘의 말씀인 오바댜 1장 8절은 에돔 족속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말씀입니다. 오늘 본문을 히브리어 성경과 개역개정 한글판, 그리고 JPS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הֲלוֹא בַּיּ..

20141226 뒤를 돌아 보며 살아 가자! [내부링크]

<이 사진은 내용과 관련이 없음> 1. 도서관에 가는 길... 갑자기 "빵~" 경적소리가 나며 아저씨의 신경질적인 고함 소리가 들린다. 주위를 둘러 보니, 10m 앞에 오토바이 한 대와 승용차 한 대가 서로의 머리를..

[인사이트]인도네시아, 불법조업 외국 어선에 ‘폭파’로 응수 [내부링크]

무조건적으로 우리 나라의 상황에 적용하기는 어려운 부분들도 있습니다만, 이럴 수 있는 국가의 무대뽀(?)적인 정신이 부럽기도 합니다. ㅎㅎㅎ [ 원문보기 ]

20141222 [내부링크]

택배 기사라는 말에 선뜻 문을 열었다가는 봉변을 당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람과 사람을 믿으며 담벼락도 없이 살던 우리 민족이었는데, 세월이 흘러가면서 사회상이 많이 변했습니다. 이제는 확인을 하고서 현관..

[유투브]White Christmas - Bing Crosby [내부링크]

빙 크로스비의 "화이트 크리스마스"입니다.

[유투브]북치는 소년 - Pentatonix [내부링크]

성탄절이 다가옵니다. 게다가 날씨도 점점 추워지고, 다른 지방에는 폭설이 내렸다네요. 부산은 춥기만 한데... ^^ 성탄절 분위기마 물씬 풍기는 영상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펜타토닉스라는 아카펠라 그룹의 '북치..

오바댜 1장 6절 [내부링크]

 오늘은 오바댜 1장 6절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1. 먼저 원문을 보겠습니다. 6 אֵיךְ נֶחְפְּשׂוּ עֵשָׂו נִבְעוּ מַצְפֻּנָיו׃ 오늘의 히브리어 원문을 사역해 보겠습..

오바댜 1장 7절 [내부링크]

인간 동맹들의 한계성 - 하나님의 전능하심 영화나 소설 등을 보면, 한 때는 매우 친밀했던 사람들이 사소한 오해나 이해 관계 때문이 원수로 바뀌게 되는 장면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게다가 우리의 현실 속에서..

[유투브]스카이프를 이용하여 영어와 스페인어가 대화하다! [내부링크]

스카이프를 이용하여, 영어를 쓰는 소녀와 스페인어를 쓰는 소녀가 대화합니다. 이제는 외국어 공부를 안해도 되지 않을까요? ㅎㅎㅎㅎ

오바댜 1장 5절 [내부링크]

 오늘은 오바댜 1장 5절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오바댜는 5절을 통하여 에돔이 남유다에게 행한 그대로 심판을 받게 될 것임을 말하고 있습니다.  먼저, 히브리어 원문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אִם־גַּנּ..

오바댜 1장 4절 [내부링크]

먼저 오늘의 본문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본문은 오바댜서 1장 4절로 BHS에 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4 אִם־תַּגְבִּיהַּ כַּנֶּשֶׁר וְאִם־בֵּין כּוֹ..

오바댜 1장 3절 [내부링크]

오바댜 1장 1절-2절을 통하여, 에돔이 하나님께 책망을 받고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기 마련인데, 과연 에돔 역시 하나님께 심판을 받게 된다면 그 원인이 있을 것입..

[유투브]Joy To The World _ Mariah Carey [내부링크]

오늘도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y)의 '기쁘다 구주 오셨네(Joy To The World)' 입니다. Joy To The World Lyrics "Joy To The World" was written by Korbel, Peter / Watts, Issac N. Joy to the world! The Lo..

[슬로우뉴스]하와이안 항공의 추억 [내부링크]

최근에 일어난 모 항공사의 사건에 대해 잘 정리한 글인 것 같습니다. 외국 항공을 여러 번 타 보고 외국에서 조금 살아 본 경험으로 비추어 보건데, 하와이안 항공의 직원들의 응대가 낯설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

[유투브]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 Mariah Carey [내부링크]

성탄절이 다가오는데, 주변에 캐롤 소리가 들리질 않네요. 아마도 시끄럽다고 그러는건가요? 그래서 성탄절이 있는 12월에는 성탄절과 관련된 동영상을 검색해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불후의 명곡이지요. 머라이어..

[슬로우뉴스]당신의 돌직구는 무엇을 향하고 있는가? [내부링크]

아침 신문 기사에 이런 글이 실렸네요. "당신의 돌직구는 무엇을 향하고 있는가?"(원문보기) 글을 쓰신 분이 '초대필자'에 젊은 대학생이신 것 같습니다. 내용 역시 패기 있게, 그리고 세태를 비판하며 쓰신 글입..

[한국일보]입 닫고 받아 적기만 해 A+… 창조적 비판 사라진 대학 [내부링크]

혁신은... 창조적 비판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나는 오늘 어떤 창조적 비판을 할 수 있을까? 한국일보의 오늘 기사입니다. 원문보기 : [한국일보]입 닫고 받아 적기만 해 A+… 창조적 비판 사라진 대학

오바댜 1장 2절 [내부링크]

오늘은 오바댜서 1장 2절을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앞에서 살펴 본 것과 같이, 에돔은 남유다와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의 책망을 듣게 됩니다.   1절에서도 여호와께로부터 전쟁의 부름을 민족들이 받는 것과..

[유투브]7 Reasons Babies Are Just Tiny Drunk Adults [내부링크]

웃어 보세요! ㅎㅎㅎ 아기들과 술취한 어른들의 공통점 7가지랍니다~ 물론 비교 대상 자체가 안되겠지만...

[인사이트]교장선생님을 패대기친 학생들은 교장실로 오세요. [내부링크]

재미있는 기사가 아침에 올라왔군요. ^^ 제목처럼 감히 '교장 선생님'을 패대기치고 눈을 뿌리다니... 천인공노할... ㅎㅎㅎ 이러한 행동에도 교장 선생님의 유머가 돋보입니다. 아랫사람들과 소통하며 교류하며..

변함없는 하늘... [내부링크]

도서관에 있다가 온 몸이 굳은 것 같아서, 잠시 공원 산책을 합니다. 날씨가... 진짜 춥네요. 부산의 오늘 온도는 이 정도라는데, 공기 자체가 너무 차갑습니다. 10분 동안 밖에 있으면서, 공원 5바퀴 걸어서 산..

아버지라는 존재에 대해서... [내부링크]

신문을 보다가 우연히 보았습니다. 아버지는 이런 존재라네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내가 걷고 있는 길이기도 합니다...

[유투브]hammertime - 완벽한 망치질의 하모니 [내부링크]

뭘 하든 손발이 맞아야 하겠지요. 완전 신기~~

오바댜 1장 1절 [내부링크]

오바댜서에 대한 간략한 개관을 마치고, 오늘부터는 본문으로 들어가서 히브리어 원문(BHS)을 중심으로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다른 번역들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비교해 보면서 묵상해 보려고 합니..

체르노빌, 프리피야트에서 온 엽서 [내부링크]

인간의 잘못으로 발생한 큰 사고... 보는 내내 마음이 차분해지고 인간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영상입니다. 이 영상은 데니 쿠크(Danny Cooke)라는 영상전문촬영 감독이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인사이트]겨울 나기 위해 따뜻한 내 몸 만드는 5가지 팁 [내부링크]

서울 등 중부 지방은 눈이 내렸다는데, 부산은 새파란 맑은 하늘입니다. 하지만 날씨는 꽤 쌀쌀~ 하네요. '인사이트'에 겨울에 감기 걸리지 않고 보내는 법에 대한 글이 올라왔기에 스크랩 해 봅니다. 원문 : 겨울..

오바댜 개관(3) - 저작 시기와 저자 [내부링크]

이틀을 푹~ 쉬고서 오늘은 오바댜서 개관을 마지막으로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오늘 공부해 볼 내용은, '오바댜서의 저작 시기와 저자'에 대한 것입니다. 지난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바댜 개관(1) - 지도..

오바댜 개관(2) - 구조와 주제 [내부링크]

성경에서 형제국가라 묘사하고 있는 에돔과 이스라엘의 지리적 위치와 오바댜서와 관련된 연대표를 어제는 공부했습니다.   『오바댜 개관(1) - 지도와 연대표』바로가기 오늘은 학습계획(?)에 따라서 『오바댜..

오늘 저녁은 닭강정! [내부링크]

아내가 긴 시간 동안 서서 만든 닭강정이 오늘 저녁 메인 요리입니다.  ^^ 맛은... 당연히 좋아~~~요~~~ 요것들은 양념이 없는 닭강정. 요것은 양념에 묻은 닭강정!  ^^

오바댜 개관(1) - 지도와 연대표 [내부링크]

오늘부터는 매일 꾸준히 묵상도 하면서 한 절씩 연속으로 꼼꼼히 공부하려고 시도해 봅니다. 처음은 역시나 '오바댜'입니다. 오늘은 지도를 통해서 에돔과 이스라엘의 위치를 간단히 살펴 보고, 또한 오바댜서와..

OMG. This is the most touching thing you'll ever see [내부링크]

유투브에서 퍼 왔습니다. 가족이라... 감동적인 내용들입니다. "당신을 울릴지도 모릅니다" 라는 경고 문구가 시작됩니다. 헐... OMG. This is the most touching thing you'll ever see

[NewsPeppermint]회의에서 똑똑해 보이는 10가지 속임수 [내부링크]

제목 그대로 속임수일 뿐입니다. 진실하게 진지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스스로를 미리 잘 준비하고 연습해 두는 것이 더 좋은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재밌게 읽어볼 만 합니다. ^^ 원문 : http://newsp..

[한국일보] 먹방·셀카봉·타요 버스 가고 클록·옴니채널·안티카페 온다 [내부링크]

이제는 변할 때인가 봅니다. 기사에 상당 부분 공감이 갑니다. 원본 : http://hankookilbo.com/v/ccb03f5ef9d0436dbb89bf1904029cb7 먹방·셀카봉·타요 버스 가고 클록·옴니채널·안티카페 온다 2015년 달굴 트..

[인사이트]"멘탈갑", 정신력 강한 사람들의 11가지 특징 [내부링크]

나도 멘탈갑이고 싶다...  ㅜ.ㅜ 원문 : http://insight.co.kr/view.php?ArtNo=9481 “멘탈갑”, 정신력 강한 사람들의 11가지 특징 인사이트11/23/2014 05:11pm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하거나 상대로부터 마음..

아이들과 온천천 나들이 [내부링크]

어제는 토요일인데다 날씨도 너무 좋아 아이들과 온천천 나들이를 다녀 왔습니다. 아이들도, 저도 즐거운 시간이었답니다. 한국은 어딜가든 공원처럼 잘 꾸며져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 인간의 손을..

민수기 32:39 오직 그 분만이... [내부링크]

NIV See now that I myself am he! There is no god besides me. I put to death and I bring to life, I have wounded and I will heal, and no one can deliver out of my hand. KJB See now that I, even I,..

[조선일보]내가 모르는 내 아이(1) [내부링크]

아침에 신문을 보는 가운데, 부모가 자녀의 일들에 지나치게 간섭하게 되는 일에 대한 기사가 있었습니다. 부모의 간섭과 중요한 시기에서의 한 마디가 자녀 스스로의 결정을 방해한다는 내용입니다. 기사 원문은..

Sissel의 Over the Rainbow [내부링크]

유투브에서 퍼왔습니다. 진짜 빗 속에 우산 들고 서 있는 느낌입니다.

창세기 43장 9절 '담보가 되오리니' [내부링크]

개정 창 43:9 내가 그를 위하여 담보가 되오리니 아버지께서 내 손에서 그를 찾으소서 내가 만일 그를 아버지께 데려다가 아버지 앞에 두지 아니하면 내가 영원히 죄를 지리이다 공역개 창세 43:9 제가 그 애를 책..

[크리스챤]존 파이퍼가 말하는 '성도를 괴롭히는 목회자의 특징' [내부링크]

크리스챤투데이의 11/11자 기사입니다. 목회자가 누구인가를 잘 설명해 주는 내용입니다. 왕도 하나님의 아래에 있었던 이스라엘의 역사가 생각이 납니다. 원문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http://www.chri..

Sissel - You'll Never Walk Alone [내부링크]

혼자가 아니랍니다... 오늘도 힘 내어 시작해 봅니다.

이스라엘의 예루살렘한인교회 홈페이지 [내부링크]

이스라엘에서 생활하는 동안 출석했던 '예루살렘한인교회' 홈페이지입니다. 유학생들과 선교사들이 주로 모여 함께 예배하며 교제하는 귀한 교회입니다. http://www.jerusalemchurch.or.kr

거장 파바로티의 "Nessun Dorma" [내부링크]

시간이 지나면 거장이라 할지라도 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의 흔적은 분명 남아 있습니다. 이 시대의 최고 거장 중의 한 명인 파바로티의 흔적입니다.

노을에서 아침으로... [내부링크]

저물어 가는 하늘을 바라 보며, 오늘 어떻게 살았나 돌아 봅니다. 왠지 저물어 가는 저 하늘이 내 가슴으로 들어 옵니다. 아... 오늘도 나의 하루가 가버리고 있구나... 저녁 노을로 먹먹해지던 내 마음이, 그러..

새해의 통곡의 벽 [내부링크]

유대인들의 새해를 맞아, 자정에 통곡의 벽을 다녀 왔습니다. 그런데 예상과는 달리, 유대인들이 거의 없더군요... 헐... ㅢ 벼

오늘 저녁 메뉴!! [내부링크]

오늘 저녁 갑자기 매콤한 것이 먹고 싶어서, 10분만에 만든 매운 오징어 불고기. 땀을 뻘뻘 흘리면서 두 그릇 뚝딱! 하고 나니, 왠지 모를 희열이 느껴집니다. ㅎㅎㅎ

절대 포기하지 마!!! [내부링크]

도서관에 앉아서, 아이고 허리야, 무릎이야, 어깨야... 하면서 책을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연히 이 영상을 보고서는... 그런 말이 쏙! 들어가고 마는군요... 목표를 세우고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능력의..

예루살렘 구 시가지의 세례 요한 기념교회(St. JohntThe Baptist) [내부링크]

예루살렘의 구 시가지에 있는 크리스챤 구역에는 예수님의 무덤교회(Church of the Holy Sepulchre 혹은 Church of the Resurrection)가 있다. 바로 그 곳에서 5분 이내의 거리에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

나사렛의 "벼랑산(Mt. Precipice, Mt. Kedumim)" [내부링크]

벼랑산은 현재 나사렛 구도시의 남쪽 지형과 이스르엘 평원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며, 케두밈 산(Mt Kedumin, 397m)의 절벽 부분에 위치해 있다. 혹은 위의 표지석에 나와 있는 바와 같이, 오래된 전승에 의하면..

다름이 축복이며 은사이다. [내부링크]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하나는 이러하고 하나는 저러하니라(고전 7:7) But I wish everyone were single, just as I am. But God gives to some..

홀로 살아가는 인생, 그러나 혼자가 아닌 인생! [내부링크]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사 2:22) חִדלו לכם מן-האדם אשר נְשָמה באפו כי-במֶה נחשב הוא : פ   아무리 가까운..

오바댜 1:1 [내부링크]

חזון עבדיה כה-אמר אדני יהוה לאדום שמועה שמענו מאת יהוה וציר בגוים שלח קומו ונקומה עליה למלחמה The vision of Obadiah. Thus..

놀이터에서 완전 신나다! [내부링크]

오랜만에 아이들과 집 근처 놀이터로 나갔습니다. 예루살렘의 한 낮의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 신나게 놀았습니다. 즐거운 서현, V를 외칩니다~ 신나는 서진, 놀이터 주변의 숲을 거닙니다. 놀이터 옆의 소나무에..

새벽, Via Dolorosa를 다녀 오다! [내부링크]

새벽, 십자가의 길 Via Dolorosa를 다녀 오다!  생각도 복잡하고, 나 자신에 대해서 생각도 정리할 겸 새벽 Via Dolorosa를 순례하고 왔습니다. 생각보다는 다니는 사람들이 제법 있었습니다. 아무도 없을 줄로..

발라간 목사의 발라간 아침 차리기! [내부링크]

어젯밤, 마눌님께서 자신의 음력 생일이라며 오늘 아침의 미역국을 요구하였습니다... 지난 번에는 양력 생일이었고 케잌도 베이트 하니나에 가서 비싼 거 사 왔구먼, 이번에는 음력 생일이기에 미역국을 끓이랍니..

지중해변의 가이사랴(Caesarea National Park)를 다녀 왔어요~ [내부링크]

헤롯 대왕이 만든 위대한 건축물인 가이사랴를 가족과 함께 다녀 왔습니다. 자동차로 왕복 3시간 정도 소요되며 거리는 왕복 260km 정도 되더군요. 집 주차장에서 썬크림을 바르면서 출발 준비를 합니다~ 갈 때..

라맛 간 사파리(Ramat Gan Safari)를 다녀 왔어요~ [내부링크]

그리스로 가려던 일정이 취소되는 바람에, 우울해 하는 딸과 아들, 아내와 함께 텔아비브 인근의 사파리를 다녀 왔습니다. 라맛 간 사파리의 장점이라면, 먼저 자동차를 타고 동물들을 가까이서 볼 수 있다는 점입..

여리고와 쿰란을 다녀 오다! [내부링크]

예루살렘에서 북동쪽으로 자동차를 타고 약 50분 정도 가면, 여리고가 나온다. 여리고는 암반수가 풍부하여 주전 7000년경 정도부터 농업이 시작되었다고 하는 주장도 있을 정도로, 매우 오래 전부터 정착 도시..

תהלים יח [내부링크]

תהלים יח 1 לַמְנַצֵּחַ לְעֶבֶד יְהוָה לְדָוִד אֲשֶׁר דִּבֶּר לַיהוָה אֶת-דּבְרֵי הַשִּׁירָהַּף כָּל-אֹיְבָ..

17 תהלים יֹזֹ [내부링크]

17 תהלים יֹזֹ 1  תְּפִלָּה לְדָוִד         שִׁמְעָה יְהוָה צֶדֶק     הַקְשִׁיבָה רִנָּתִי         הַאֲזִינָ..

16 תהלים יֹוֹ [내부링크]

16 תהלים יֹוֹ 1 מִכְתָּם לְדָוִד שָמְרֵנִי אֵל כִּי-חָסִיתִי בָּךְ    2  אָמַרְתְּ לַיהוָה אֲדֹנָי אָתָּה טוֹ..

תהלים הֹיֹ 15 [내부링크]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מִזְמוֹר לְדָוִד           יְהיָה מִי-יָגוּר בְּאָהֳלֶךָ מִי-יִ..

14:1-7 תהלים [내부링크]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תהלים יֹדֹ 14 1 לַמְנַצֵּחַ לְדָוִד אָמַר נָבָל בְּלִבּוֹ אֵין אֱלֹ..

13:1-6 תהלים [내부링크]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תהלים יֹגֹ 13 1 לַמְנַצֵּחַ מִזְמוֹר לְדָוִד 2 עַד-אָנָה יְהוָה תִּש..

광야 속에서 1박 2일! [내부링크]

여리고와 쿰란의 중간, 그리고 아골 골짜기를 지난 광야 속에서... 예루살렘에서 약 30분 정도 차를 타고 계속 내려가다 보면, 모세의 무덤으로 알려진 ‘제벨 무사’란 곳이 나타난다(물론 모세의 무덤은 알려지..

12:1-9 תהלים [내부링크]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תהלים 12 1 לַמְנַצֵּחַ עַל-הַשְּׁמִינִית מִזְמוֹר לְדָּוִד 2  הוֹשׁ..

תהלים 11:1-7 [내부링크]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תהלים 11 1 לַמְנַצֵּחַ לְדָוִד בַּיהוָה חָסִיתִי אֵיךְ תּאֹמְרוּ ל..

Mariah Carey is so great!!! [내부링크]

Emotion I'll be there Without you Endless love

10:1-18 תהלים [내부링크]

תהלים ל<?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לָמָה יְהוָה תַּעֲמֹד בְּרָחוֹק תַּעְלִים לְעִתּוֹת בַּצ..

9:1-20 תהלים [내부링크]

  הודיה על צדקת ה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ט  לַמְנַצֵחַ עַלְמוֹת לַבֵּן מִזְמוֹר לְד..

사마리아 유월절(Samaritan Passover) [내부링크]

사마리아 유월절(Samaritan Passover) 사마리아의 유월절은 이스라엘 전체의 유월절과는 날짜가 다르다. 이스라엘 유월절은 3월 말에서 4월 초까지이지만, 사마리아 유월절은 4월 말이다. 사마리아 유월절을 수 천..

8:1-10 תהלים [내부링크]

תפארת ה וכבוד האדם  ח לַמְנַצֵּחַ עַל-הַגִּתִּית מִזְמוֹר לְדָוִד יְהוָה אֲדֹנֵנוּ מָה-אַדִּיר שִׁמְךָ בְּ..

You Raise Me Up by Josh Groban(KBS 1 FM) [내부링크]

이스라엘에 온지도 한달 하고 열흘이 지났고, 가족과 떨어진 지도 그 정도가 흘렀다. 타국에서 홀로 생활한다는 것은, 지침과 고민과 외로움의 연속이다. 그래서 KBS 1 FM '노래의 날개 위에'(위서현 아나운서 진..

시편 Psalm 7편 תהלים [내부링크]

하나님은 우리 인생을 책임지시는 분이십니다. 그 분만이 우리의 구원자이십니다. 시편 Psalm 7편 תהלים תפילה להגנה על צדקת הצבקש    ז   שגיון לדוד אש..

Three Tenors' My Way [내부링크]

이제는 영상으로만 볼 수 있는 쓰리테너스의 마이웨이입니다. 이들의 음악은 많은 이들에게 감동과 소망을 주었고, 저도 마이웨이를 통하여 꿈을 꾸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영상과 가사를 보..

시편 Psam 6편 תהלים [내부링크]

시편은 우리의 삶을 대변하는 외침의 소리입니다. 많은 믿음의 선배들이 이 소리에 힘입어 절망에서 다시 일어섰습니다. 오늘은 시편 6편을 히브리어 원어로 읽어 보았습니다. 시편 Psam 6편 תהלים תפ..

Paul Potts's First Audition [내부링크]

폴 포츠는 혜성처럼 나타난 전세계의 위로자였었습니다. 그의 꿈에 대한 열정과 인내는 모두에게 큰 감동을 주었었지요... 폴 포츠의 첫번째 오디션... 보며 용기를 얻습니다. 휴대폰 외판원이었지만, 오페라에 대..

시편 5편 תהלים 히브리어 성경 [내부링크]

시편 5편  תהלים 히브리어 성경 ה   למנצח אל-הנחילות מזמור לדוד אמרי חאזינה יהוה בינה הגיגי הקשיבה לקול שועי מלכ..

시편 4편 תהלים 히브리어 [내부링크]

시편 4편  תהלים 히브리어 תפילת עדבית על בטחון בה ד   למנצח בנגינות מזמור לדוד בקראי עההי אלהי צדקי בצר הרחב..

시편 3:1-9 תהלים 히브리어성경 [내부링크]

시편 3:1-9 תהלים 히브리어성경     תפילת שחרית על בטחון בה ג  מזמור לדוד בברחו מפני אבשלום בנו יהוה מה-רבו צרי רבים קמי..

시편 2:1-12 תהלים 히브리어 성경 [내부링크]

시편 2:1-12 תהילים 히브리어 שלסונו ב  למה רגשו גוים ולאמים יהגו-ריק יתיצבו מלכי-ארץ ורזנים נוסדו-יחד על-יהוה ועל-משיחו..

시편 1:1-6 תהלים [내부링크]

 תהלים ספר ראשון צדיקים ורשעים א אשרי האיש אשר לא הלך בעצת רשעים ובדרך הטאים לא עמד ובמושב לצים לא ישב כי אם ב..

I just fall in love again & You needed me (Anne Murray) [내부링크]

I just fall in love again & You needed me (Anne Murray) I just fall in love again & You needed me (Anne Murray) Dreamin', I must be dreamin' Or am I really lying here..

베들레헴의 예수탄생교회 [내부링크]

목차 베들레헴의 예수 탄생교회 성탄절은 지나갔고, 2010년도의 성탄절이 다가오고 있군요. 약 356일 정도 남았습니다... ㅎㅎㅎ 성탄절이 지나면 새해가 되고, 새해가 되면 또다시 분주한 삶의 연속을 살게 됩..

Terminator와 Salvation [내부링크]

Terminator와 Salvation 성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인류의 구원자로 설명되고 있다(마 1:21). 그래서 예수는 물리적인 구원이 아니라, 영적이고 내면적이며 영원한 구원을 위해 이 땅에 오셨다. 그러나 세상의..

신명기 29:1~29 [내부링크]

신명기 29:1-29에 대한 나의 분석 1. 29장에 대한 개인적 분석 1 : 서언 2~9 : 야훼와 이스라엘의 언약 10~29 : 언약을 어기고 이방신에게 절할 경우의 야훼의 심판 2. 내가 생각하는 29장의 주제 이후에 하나..

울산대공원에서 저녁을 보내다... [내부링크]

미끄럼을 신나게 타고 내려 오는 서현~ 저렇게 올라가서 말이다...  ㅡ..ㅡ 울 서현이는 해병대에 보내야만 할까? 헐... 줄을 잡고 올라가서는 승리의 "V"를 그렸단다. V가 맞나? ㅎㅎㅎ 이 와중에도 서진이는 엄..

토라(Torah)와 미드라쉬(Midrash) 중에서... [내부링크]

  마가복음 7장에서는,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이 예수의 제자 중 몇 사람이 손을 씻지 않고 식사하는 모습을 보고(막 7:2) 비난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 때, 예수님께서는 장로들의 전통(미드라쉬)과 하나님의 말..

집에서 만든 탕슉과 춤을~ [내부링크]

집에서 만든, 엄밀히 말해서 냉동된 것을 튀긴 탕슉~ 그러나 이름하여 '인절미 탕슉'~ 튀겨 내기 위해 쇼를 했다는... 사방으로 기름이 튀어서... ^^ 인절미 탕슉 앞에서 한 컷 하겠다는 우리 서현~ 오늘은 얼굴..

Via Dolorosa(십자가의 길)... [내부링크]

예루살렘 십자가의 길, Via Dolorosa, 이스라엘 성지순례 1. 겟세마네 동산 -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기도하시다 잡히시기 바로 직전, 예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하나님께 간절하게 기도하셨습니다. "아바..

Jesus comes to Jerusalem! [내부링크]

예수님의 예루살렘성 입성 인류의 구원 사역을 위해 예수께서 드리어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시다! 바로 그 때 많은 사람들은 감람산 벳바게에서부터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며 자신들의 겉옷을 땅에 깔면서 예수를 환..

어린이날은 어버이들 피곤한 날! [내부링크]

어린이날은 어버이들 피곤한 날!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부산 기장군의 수자원센터를 방문하였다. 근데... 왠 사람도 많은지, 시끄러운지... 하지만 서현이와 서진이가 간만에 바람을 느꼈다는 점에서 만족한다..

비전의 길... [내부링크]

김해시 연지공원에 있는 "비전의 길"... 지금은 캄캄해 보이는 저 곳에, 나의 끔과 나의 희망과 나의 미래가 숨겨져 있으리니... 두려워 말고 달려 나가야만 하리라...

고린도후서 1:12-22, 언제나 신실하신 하나님 [내부링크]

바울은 자신의 말을 왜곡하는 고린도 교회 성도들 일부에게, 자신의 신실함과 자신을 보내신 하나님의 신실함을 강변합니다. 새찬송가 393장 오 신실하신 주 내 아버지여 1 오 신실하신 주 내 아버지여 늘 함께..

17. 에스더 내용요약 설교자료 주석 [내부링크]

목차 17. 에스더 내용 요약 설교자료 주석 1. 들어가며    에스더서에는 미묘한 복잡함과 통찰력이 있습니다. 처음 읽을 때는 직설적이고 단순해 보입니다. 그러나 세밀히 주의를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더욱더..

구약성경의 연구와 고민점들 - 아브람이 단까지 쫓아가서(창 14:14) [내부링크]

   구약성경은 오랜 세월동안 기록되어져 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긴 세월동안 기록되었고, 또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기에는 다소 고개를 갸우뚱해야 하는 부분도 존재합니다. 그만큼 신약성경과는 달리 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시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 5. 왕정 체제 가운데도 하나님의..

C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아버지 당신의 마음이 있는 곳에 나의 마음이 있기를 원해요 아버지 당신의 눈물이 고인 곳에 나의 눈물이 고이길 원해요 아버지 당신이 바라보는 영혼에게 나..

C 주님 것을 내 것이라고(용서 하소서)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주님 것을 내 것이라고(용서 하소서)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주님 것을 내 것이라고 고집 하며 살아 왔네 금은 보화 자녀들까지 주님 것을 내 것이라 아버지여 철 없는 종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맡긴 사명 맡..

C 주께 와 엎드려 경배 드립니다 찬양 악보 가사 PPT [내부링크]

C 주께 와 엎드려 경배 드립니다 찬양 악보 가사 PPT 가사 주께 와 엎드려 경배 드립니다. 주 계신 곳엔 기쁨 가득 무엇과도 누구와도 바꿀 수 없네 예배 드림이 기쁨 됩니다

한눈에 보는 이단사이비 관련 총회의 주요결의 [내부링크]

한눈에 보는 이단사이비 관련 총회의 주요결의 제4회 - 제104회 총회(1915-2019년)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최근 더욱 심각해져가고 있는 이단사이비 종교들의 교회 침투와 영혼을 혼란스럽게 하는 일들로 인하..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내부링크]

하나님과 동행 하는 삶 1. 하나님은 개개인과 어떻게 동행 하시는가? - 성경본문 : 창 1-11장 성경을 읽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개될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입니다. 창세기에는 하나님이 성경에 등장하는..

20200713월 이사야 3:1-12, 행한 대로 복을 주시는 하나님(찬324장) - 매일성경 성서유니온 말씀묵상 [내부링크]

찬324장, 예수 나를 오라 하네 이사야 3:1-12, 개역개정 1 보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가 의뢰하며 의지하는 것을 제하여 버리시되 곧 그가 의지하는 모든 양식과 그가 의지하는 모든 물과 2 용..

10. 시내산과 십계명 - 성경사전 [내부링크]

10. 시내산과 십계명 - 성경사전 ‘십계명’(The Ten Commandments)은 율법의 핵심으로서, 만유의 대주재이신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 이스라엘뿐 아니라 온 세상 모든 인류에게 선언하신 인간 삶의 근본적인 규례..

41. 마가복음 개요 [내부링크]

목차 41. 마가복음 개요 마가복음은 예수님의 생애를 가장 간결하면서도 박진감 넘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40% 이상이 예수님의 마지막 수난 주간에 대한 기록이며, 특히 종으로서의 예수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8. 호세아서 개요 [내부링크]

28. 호세아서 개요 호세아서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신실치 못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저버리지 않으시는 사랑의 하나님을 증거하고 있습니다. ------------------------------ 1. 책 이름 히브리어 성경은 본서..

27. 다니엘서 개요 [내부링크]

목차 27. 다니엘서 개요 다니엘서는 신약의 요한계시록에 해당하며, 하나님의 절대주권 사상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포로로 끌려간 다니엘은 우상을 섬기는 이방 땅에서 적어도 75년 동안 하나님의 충성된 증인이..

23. 이사야서 개요 [내부링크]

23. 이사야서 개요 이사야서는 장엄하고 웅장하며 아름다운 서사시로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장차 오실 메시아에 관해 잘 드러나 있어서 '구약의 복음서'라고도 불립니다. ------------------------..

09. 사무엘상 개요 [내부링크]

09. 사무엘상 개요 사무엘은 사사 시대와 왕정 시대를 연결하는 인물로, 최후의 사사이며 최초의 선지자입니다. 사무엘상은 사사 시대 말기부터 시작해서 사울 왕의 비참한 종말로 막을 내립니다. --------------..

고린도전서 15:50-58,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며 살아갑시다(찬455장) - 매일성경 큐티 [내부링크]

새찬송가 455장, 주님의 마음을 본받는 자 고린도전서 15:50-58, 개역개정 50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은 썩지 아니하는 것을..

003 드루실라 - 용암 속에 매몰된 미모의 여인(신약) [내부링크]

드루실라 - 용암 속에 매몰된 미모의 여인 Ⅰ. 드루실라의 인적 사항   1) 교회를 최초로 박해했던 유대 왕 헤롯 아그립바 1세의 막내 딸.   2) 에메사 왕 아시스의 아내, 유대인.   3)..

6월 19일 금요일 전국 오늘날씨 내일날씨 주간날씨 [내부링크]

비가 그칠 줄 알았는데, 여전히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우산을 챙기고 나가야겠습니다. 어제(6/18 목) 오후에 발표한 오늘(6/19 금) 날씨 예보입니다. 오늘 각 지역별 날씨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보요약..

왓츠가 주장하는 이사야 52:13-53:12의 '그'와 '다리우스 대왕'의 연결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왓츠가 주장하는 이사야 52:13-53:12의 '그'와 '다리우스 대왕'의 연결에 대한 고찰  들어가며    본문인 이사야 52:13-53:12은 '하나님의 종'에 대한 노래라 불리는 본문이다. 이사야서를 세 부분으로 나눌..

6월 4일 코로나19 국내현황 및 국외현황 [내부링크]

6월 4일 코로나19 국내현황 및 국외현황 어제 딸은 학교에 처음 갔습니다. 중2 생활의 첫 오프라인 수업이었는데, 집에서 하는 온라인 수업이 더 좋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부모의 입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

2020년 6월 4일 목요일 날씨 - 오늘의 날씨 내일의 날씨 [내부링크]

2020년 6월 4일 목요일 날씨 - 전국 광역시의 날씨 예보입니다. 오늘 날씨는 대체로 흐린 날씨입니다. 그래서인지 습도가 제법 높겠는데요. 고온까지는 아니지만 후덥지근 하겠는데요. 6월 4일 목요일 서울 날씨입..

욥기 9:5-24, 재판관 앞에서 의인인가 악인인가(찬257장) - 수요기도회 [내부링크]

욥기 9:5-24, 재판관 앞에서 의인인가 악인인가(찬257장) - 수요기도회 욥기 9:5-24, 개역개정 5 그가 진노하심으로 산을 무너뜨리시며 옮기실지라도 산이 깨닫지 못하며 6 그가 땅을 그 자리에서 움직이..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 [ 가사 ]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기도와 간구로 아뢰라 아무것도 엶려하지 말고 하나님께 감사로 아뢰라 지각에..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내일 일은 난 몰라요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내일 일은 난 몰라요 [ 가사 ] 내일 일은 난 몰라요 하루 하루 살아요 불행이 나 요행함도 내 뜻대로 못해요 험한 일 가도 가도 끝은 없고 곤해요 주님 예수 팔..

고린도전서 3:1-15, 인생의 집을 잘 세워 갑시다(찬204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204장, 주의 말씀 듣고서 고린도전서 3:1-15, 개역개정 1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고린도전서 2:1-16,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찬185장) - 매일성경 QT [내부링크]

찬송가 185장, 이 기쁜 소식을 고린도전서 2:1-16, 개역개정 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 < 가사 >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나와 함께 하신 하나님 주님 뜻대로 살기 원하여 이처럼 간구합니다. 아버..

[찬양 악보 PPT 가사] C 고단한 인생길 힘겨운 오늘도(예수 늘 함께 하시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고단한 인생길 힘겨운 오늘도(예수 늘 함께 하시네) < 가사 > 고단한 인생길 힘겨운 오늘도 예수 내 마음 아시네 지나간 아픔도 마주할 세상도 예수 내 마음 아시네 고단한 ..

[찬양 악보 PPT 가사] C 거룩 거룩 거룩 만군의 주여(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C 거룩 거룩 거룩 만군의 주여(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 < 가사 > 거룩 거룩 거룩 만군의 주여 거룩 거룩 거룩 만군의 주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

자연 속을 걷다 - 경산 반곡지 산책하기 [내부링크]

자연 속을 걷다 - 경산 반곡지 산책하기  아이들은 여전히 온라인 수업 중입니다.  코로나19 감염증 문제에다가 최근에는 이태원발(發) 확진자들의 감염이 확산되어 가고 있음으로 인해 더욱 불편한 부분..

고린도전서 1:10-17, 예수 중심으로 하나 되는 교회(찬220장) - 매일성경 [내부링크]

찬송가 220장, 사랑하는 주님 앞에 고린도전서 1:10-17, 개역개정 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모두가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주 품에 품으소서(거친 파도 날 향해 와도)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주 품에 품으소서(거친 파도 날 향해 와도) < 가사 > 1절 주 품에 품으소서 능력의 팔로 덮으소서 거친 파도 날 향해 와도 주와 함께 날아 오르리 폭풍 가운데 나의 영혼 잠..

[찬양 악보 PPT 가사] Bb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며(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Bb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며(너희는 가만히 있어) < 가사 > 하나님은 우리의 피난처가 되시며 환난 중에 우리의 힘과 도움 이시라 1절 너희는 가만히 있어 주가 하나님 됨 알지어다..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이제 내가 살아도(사나 죽으나)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가사] Bb 이제 내가 살아도(사나 죽으나) < 가사 > 1절 이제 내가 살아도 주 위해 살고 이제 내가 죽어도 주 위해 죽네 하늘 영광 보여주며 날 오라 하네 할렐루야 찬송하며 주께 갑니다..

[단상(短想)]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여러 가지 의혹들과 해명들에 대하여 [내부링크]

 스위스의 목사이자 신학자였던 '칼 바르트'(Karl Barth)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한 손에는 성경을, 다른 한 손에는 신문을!  성직자든 그리스도인이든 살아가는 삶의 터전인 현실의 상황을 모른 척 하는..

[찬양 악보 PPT] Ab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찬545장) [내부링크]

Ab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찬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믿음만을 가지고서 늘 걸으며 이 귀에 아무 소리 아니 들려도 하나님의 약속 위에 서리라 걸어가세 믿음 위에 서서 나가세 나가세 의..

[악보 찬양 PPT] Ab 나의 사랑하는 책(찬199장) [내부링크]

Ab 나의 사랑하는 책(찬199장) 1절 나의 사랑하는 책 비록 해어졌으나 어머니의 무릎 위에 앉아서 재미있게 듣던 말 그때 일을 지금도 내가 잊지 않고 기억합니다 귀하고 귀하다 우리 어머니가 들려 주시던 재미..

[인터넷 사용 팁] 로고스8 골드(LOGOS8 GOLD) 첫 사용 [내부링크]

로고스8 이란? 성경을 공부하고 연구하는데 있어서, 여러 자료들을 참조하거나 찾아 내는 일이 만만치 않습니다. 성경의 구절의 원래 뜻을 살펴보고, 그 구절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정확하게 짚어낼 때 명확한..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13편 1절 - 6절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 주시는 평안(86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13편은, 원수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상황이지만, 그 원수들의 멸망을 위해 기도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그 원수 중에는 사울(삼상 26장)이나 압살롬(삼하 18장)이 있을 수도 있다. 2. 위협과 절망(1-2..

[설교를 위한 단상] 시편 9편 1절 - 20절 나의 요새이신 하나님(183장) [내부링크]

개요 1. 시편 9편에서 시인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구원하셨음을 고백하며 그 은혜에 감사의 찬송을 올려 드리는 시이다. 2. 본문에서 시인은 과거에 구원하신 하나님을 기억하고 감사하며(4절), 현재 자신의 고통..

[CBS 새 아침의 기도] 어린이들을 보호하여 주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어린이들을 보호하여 주소서 2020년 5월 5일 화요일 어려운 상황 속에 어린이 날을 맞이합니다. 동심에 부풀어야 할..

[CBS 새 아침의 기도] 복된 주일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복된 주일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2020년 5월 3일 일요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찬양 악보 PPT] G 주님과 같이(There is none like you) [내부링크]

G 주님과 같이(There is none like you) 주님과 같이 내 마음 만지는 분은 없네 오랜 세월 찾아 난 알았네 내겐 주 밖에 없네 주님과 같이 내 마음 만지는 분은 없네 오랜 세월 찾아 난 알았네 내겐 주 밖에 없..

[찬양 악보 PPT] A 이 땅의 황무함을 보소서(부흥) [내부링크]

A 이 땅의 황무함을 보소서(부흥) 이땅의 황무함을 보소서 하늘의 하나님 긍휼을 베푸시는 주여 우리의 죄악 용서하소서 이 땅 고쳐 주소서 이제 우리모두 하나 되어 이땅의 무너진 기초를 다시 쌓을때 우리의..

[성경통독] 03 레위기 LEVITICUS ויקרא [내부링크]

매일 저녁마다 가족이 한 자리에서 성경을 읽는데, 지금은 레위기를 읽고 있습니다. 조만간에 민수기로 넘어갈 것 같습니다. ^^ 레위기 LEVITICUS ויקרא 1. 제목  - 히브리어 제목은 "ויקרא" (봐이크..

[찬양 악보 PPT] A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A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절망과 공포에 잠겨 있을 때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 절망과 공포에 잠겨 있을 때 주 예수 우리들에게 나타나시사 참되신 소망을..

[CBS 새 아침의 기도] 이 땅에 긍휼을 베풀어 주소서 [내부링크]

매일 아침 이메일로 받는 CBS 제공 새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 아침의 기도"로 바로가기 이 땅에 긍휼을 베풀어주소서 2020년 4월 28일 화요일 하나님, 어디에 계십니까? 고통 있는 곳에서 주님께 부르짖습..

[CBS 새 아침의 기도] 복된 하루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내부링크]

매일마다 이메일로 받는 CBS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전능하신 하나님 아버지!! 마지막까지 모진 고통을 당하시고 우리를 구원하고자 끝까지 사명을 완수하신 주님을 찬양합니..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38장 1절 - 23절 최후 승리를 믿으며 [내부링크]

 개요 1. 에스겔 38장은 '곡'이라는 나라가 침범할 것이나 궁극적으로는 이스라엘이 승리할 것이라는 예언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다. 2. '곡'은 특별한 나라를 가리키기보다는, 세상 세력에 대한 상징적인 표현이..

[CBS 새 아침의 기도] 오늘 하루의 삶을 밝게 하소서 [내부링크]

매일마다 이메일로 받는 CBS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조금이라도 더 주님을 가깝게 느끼길 원합니다. 오늘 나의 삶이 조금 더 주께 귀 기울이는 삶이 되길 소망합니다.  오늘 하루의 삶을..

[악보 찬양 PPT] A 날 구원하신 주 감사 [내부링크]

요즈음, 자꾸만 잊어버리는 일들이 생깁니다. 방금까지 생각하고 있었던 일을, 10분 뒤에는 잊어 버리고 그냥 지나갑니다. 제가 생각해도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결코 잊어서는 안되는 사실도 있습니다..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37장 15절 - 28절 영원한 나의 왕 예수 그리스도 [내부링크]

 개요 1. 36장에서는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해 직접적인 표현으로 말씀하셨으나, 37장에서는 마른 뼈의 환상과 두 개의 막대기를 통한 비유로 이스라엘의 회복을 말씀하신다. 2. 두 막대기 : 솔로몬의 우상 숭배로..

[찬양 악보 PPT] A 고개 들어 주를 맞이해 [내부링크]

여러 일들로 복잡한 요즈음, 우리 마음을 채우고 힘과 용기를 공급 받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주의 얼굴을 바라보며 내 마음을 예수로 가득 채우는 것입니다. 고개들어 주를 맞이해 엎드리어 경배하며 찬..

[CBS 새 아침의 기도] 절제의 미덕을 갖추게 하소서 [내부링크]

매일마다 이메일로 받는 CBS 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오늘 하루도 부활의 능력으로 살아가게 하옵소서...  절제의 미덕을 갖추게 하소서   부활이요 생명이신 주님 만물이 소생하는 ..

[CBS 새 아침의 기도] 성령의 충만함을 부어 주시옵소서 [내부링크]

매일마다 이메일로 받는 CBS의 새아침의 기도입니다. CBS 새아침의 기도 바로가기  성령의 충만함을 부어주시옵소서 / 2020년 4월 19일 일요일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고사성어] 인자안인(仁者安仁) [내부링크]

  사람의 관계는 상호적인 것인데, 일방적으로 관계를 맺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순수한 짝사랑은 아름다움으로 남는 귀한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만, 집착적인 짝사랑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공포감을 유발할..

[중2수학] 유리수와 순환소수 문제 풀이 2 [내부링크]

순환소수 문제는 반복적으로 풀어봄으로써 익숙해지고 수월하게 풀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엉덩이로 공부하는 것이죠. ------------------------- 풀이 과정 먼저, 분수를 소수로 나타낸다. 10 ÷ 11 을 계산하면..

[성지순례] 욤 하쇼아(יום השואה, Holocaust, 홀로코스트) [내부링크]

 1. 홀로코스트? 재앙의 날? 오는 4월 21일(화)은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슬픔의 날이며 아픔의 날입니다. 정확히는, 20일(월) 저녁 해가 지기시작하면서부터 21일(화) 해가 질 때까지입니다. 흔히 말하는 "홀로코..

[설교를 위한 단상] 마가복음 16:9-15 인생을 가치있게 살기 위하여(456장) [내부링크]

 찬송가 456장, 거친 세상에서 실패하거든  마가복음 16:9-15, 개역개정 9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

[오늘의 삶] 온라인 개학을 하고 나서... [내부링크]

학교 가고 싶다고 그렇게 노래 부르던 초6 아들은, 드디어 온라인 개학을 하고 말았습니다. 초등학교에서, 원하는 학생 모두에게 기기도 무상으로 지원해 주어서 아침에는 클래스팅을 통해서 열심히 출석 체크와..

[중2수학] 유리수와 순환소수 문제 풀이 1 [내부링크]

온라인 개학으로 인하여 딸아이도 바쁩니다. 선생님이 내어 주신 숙제 하랴, 출석하랴, 교육방송 보랴... 그러나 아빠와의 수학 공부 시간을 빼 먹으면 안되겠죠. 오늘은 간단하게 "유리수와 순환소수 문제"를 같..

[찬양 악보 PPT] A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내부링크]

다윗은, 아들 압살롬에 의해 도망 다니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이스라엘 최고의 왕이자, 하나님의 마음에 드는 위대한 왕이었던 그는 아들 압살롬의 배반과 반역으로 인해 모든 것을 버리고 초라하게 도망가는 상황..

[설교를 위한 단상] 에스겔 36장 1절 - 15절 내 아버지, 나의 하나님(585장) [내부링크]

 찬송가 585장, 내 주는 강한 성이요  에스겔 36장 1절 - 15절, 개역개정 1 인자야 너는 이스라엘 산들에게 예언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 산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2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성지순례] 시작하며 - 예루살렘 - 피스갓 제브 פסגת זאב Pisgat Ze'ev [내부링크]

2009년 12월, 울산에서 부목사로 사역하던 교회를 사임하였습니다. 사임의 이유는, 공부하던 Th.M 과정을 마치고 이스라엘로 유학을 떠나고자 하는 목적이었지요. 신학대학원 다닐 때에는 독일의 튀빙겐 대학으로..

중2수학 연립방정식의 풀이 2 [내부링크]

오늘도 어김없이 중2수학 연립방정식을 풀어 봅니다. ^^   순서쌍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는, 말 그대로 구해 보면 됩니다. 물론 법칙을 찾아낼 수도 있겠지만, 법칙을 찾는 사이에 순서쌍을 모두 구할 수도 있습..

중2수학 연립방정식의 풀이 [내부링크]

오늘도 딸과 수학 공부를 하였습니다. 오늘의 미션은 "연립방정식"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그 중에 몇 문제를 골라서 같이 풀어 보았습니다.   연립방정식의 서술형 문제에 일반적으로 나오는 문제가 속도 관련..

04 문장으로 배우는 현대 히브리어 - 어느 나라 출신입니까 [내부링크]

  지금 추억해 보면,   이스라엘에서 처음 현대 히브리어를 배울 때, 30대 후반의 유부남이 17살부터 20대 초반까지의 파릇파릇한 외국인들과 공부한다는 자체가 웃겼던 일이라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현..

[찬양 악보 PPT] C 아무 것도 두려워 말라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C 아무 것도 두려워 말라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주 나의 하나님이 지켜주시네 놀라지 마라 겁내지 마라 주님 나를 지켜주시네 아무것도 두려워 말라 주 나의 하나님이 지..

중2 수학 - 무한소수를 분수로 변환하기 [내부링크]

딸아이의 중학 수학을 돕다 보니, 저 역시도 중2수학을 공부해야 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그래서 틈틈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나중에 중2수학 책을 하나 써 보는 것을 목표로... ㅎㅎㅎ 오늘 공부..

각자도생(各自圖生) [내부링크]

요즘과 같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실천되는 시대에는, "각자도생"만큼 중요한 고사성어가 없을 것 같습니다. 환란이나 어려움, 전쟁의 시기에 주로 쓰일 법한 이 고사성어는, 조선왕조실록에 여러 번 등장하며 임..

64 요한3서 [내부링크]

요한2서를 금방 읽고 요한3서로 넘어갔습니다. 어제까지 요한계시록 10장 정도를 읽었는데, 정리는 이제서야 합니다. ^^ 요한3서를 통해 나타난 가이오라는 인물은, 요한에게는 든든한 동역자요 교회를 버티게 하..

[찬양 악보 PPT] D 주의 은혜라(내가 지금까지 지내온 것은)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D 주의 은혜라(내가 지금까지 지내온 것은) 내가 지금 여기 있을 수 있는 것은, 주의 은혜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 평생 살아온 길 뒤돌아 보니 짧은 내 인생길 오직 주의 은혜..

EPUB 파일을 PDF 혹은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기 [내부링크]

인터넷을 통해 EPUB 파일을 무료로 다운 받았습니다. 1. 그런데 이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Calibre라는 프로그램인데, 인터넷에서 무료로 다운 받아 쓸 수 있습니다. 공식 주소..

[찬양 악보 PPT] E 원하고 바라고 기도합니다 [내부링크]

[찬양 악보 PPT] E 원하고 바라고 기도합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나의 힘을 의지할 수 없으니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 것은 주께서 참 소망이 되심이라 하나님의 꿈이 나의 비젼이 ..

구글독스(google docs) 사용하기 [내부링크]

저는 문서 작업을 할 때 주로 구글독스(google docs)를 사용합니다. 구글독스는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에 접속하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문서 작업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1. 모든 사용에 제한..

20190918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G코드 : 내가 매일 기쁘게 - 주의 친절한 팔에 - 마지막 날에 2. G코드 - 세상 모든 민족이 - 주님여 이 손을

20190911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G코드 : 태산을 넘어 - 나 주의 믿음 갖고 - 내가 매일 기쁘게 2. D코드 - 내 주 하나님 넓고 3. C코드 : 주 품에 4. G코드 : 예수의 이름으로

20190908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찬양콘티 [내부링크]

1. G코드 : 예수 사랑합니다 - 사랑합니다 나의 예수님 - 내가 주인 삼은 2. Eb코드 :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3. G코드 : 보라 너희는 두려워 말고

20190904수 수요기도회 찬양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 - 예수 보다 더 좋은 - 아 하나님의 은혜로 2. E코드 : 날마다 숨쉬는 순간마다 3. G코드 : 나 약해 있을 때에도

20190703수 수요기도회 찬양 콘티 [내부링크]

1. D코드 :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2. G코드 :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 주는 나를 기르시는 3. C코드 : 목 마른 사슴 4. Em코드 : 우리 주의 성령이

20190529수 수요찬양 콘티 [내부링크]

1. E코드 : 만 왕의 왕 내 주께서 - 너 근심 걱정 와도 2. D코드 : 주님 말씀하시면 3. G코드 :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 예수의 이름으로

[ 반촌(半村) 사는 목사 이야기 20190118금 ] [내부링크]

부산에서 살다가 조금 더 한적한 곳으로 부르심을 받고 온 이후, 여러 삶의 변화가 생겼다. 먼저는, 새벽 하늘을 볼 때마다 별이 또렷하게 잘 보인다.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밤하늘을 보듯이... 또 하나는, 낮 12..

구글 어스 프로가 무료화 되었네요. [내부링크]

해외에서만 써 보던 것인데,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번 시도한 결과, 드디어 성공하고 인증까지 완료했습니다. 테스트 해 보면서, 예루살렘의 겟세마네 기념교회와 예전에 살던 하쉬샤 아사르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