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ya-with의 등록된 링크

 oya-wit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4건입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 사용법, 다양한 훈련 검색 가능! [내부링크]

실업자 또는 재직자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내일배움카드! 구직자든 근로자든 대부분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카드 한 장으로 5년간 최대 5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내일배움카드의 구체적인 자격 요건 및 신청 방법은 아래 블로그에 포스팅해두었으니, 자격 요건 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교육&훈련비 지원! 국민 내일배움카드 자격 및 신청방법 취업 준비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내일배움카드 제도입니다. 청년 실업률이 상승하면서 정부에서 구직자 및 재직자 대상으로 직업훈련비를 지원하여 직무능력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oyawith.com 교육비, 훈련비 등 만만치 않은 비용을 지원해주는 국민 내일배움카드 제도인데요. 하지만 어떻게 사용하는..

교육&훈련비 지원! 국민 내일배움카드 자격 및 신청방법 [내부링크]

취업 준비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내일배움카드 제도입니다. 청년 실업률이 상승하면서 정부에서 구직자 및 재직자 대상으로 직업훈련비를 지원하여 직무능력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국비지원 프로그램인데요. 이러한 내일배움카드제는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자기주도적으로 직업 능력 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그렇다면 내일배움카드제도의 자격요건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자격요건 구직자 및 근로자라면 누구나 발급 가능한 국민내일배움카드인데요. 하지만 카드 신청 시 어떠한 자격요건을 갖춰야 하는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알아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이전에는 재직자와 실업자가 각각 따로 내일배움카드를 ..

자동차 과태료(+범칙금) 조회해보기! 마음이 찜찜할 때 [내부링크]

운전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일들이 생기기도 하는데, 감정적으로는 즐겁기도 하고 때로는 화가 날 때도 있습니다. 당황스럽거나 찜찜할 때도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도로마다 설치된 '단속 카메라' 때문이기도 합니다. 단속 카메라는 신호위반 카메라, 속도위반 카메라가 있고, 두가지 기능이 같이 있는 카메라도 있습니다. 조심한다고 했는데도 미처 카메라를 보지 못해 그대로 지나쳐버린다면 지나고 난 뒤에도 계속 그 찜찜한 마음이 남아있는데요. 위반하여 카메라에 찍혔을 시에 부과되는 과태료가 만만치 않아서일 것 입니다. 보통 하는 말로는 카메라를 나중에라도 발견하기만 했다면 찍히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고, 아예 있는지조차 몰랐을 때 과태료 고지서가 날라온다고 하는데요. 사실 한달 정도 기다리면 자동차 과태료 고지서가..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및 할인 혜택! [내부링크]

12월은 하반기에 대한 자동차세가 고지되어 납부해야하는 달이며, 전달받은 고지서를 통해 납부금액이나 납부기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지서를 잃어버렸거나 고지서 없이 당장 확인이 필요한 경우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자동차세 조회 및 납부까지 가능한데요. 이 외에 내 차의 자동차세가 어떻게 산출되는지 직접 계산해보고 싶은 경우를 포함하여 이전에 포스팅을 작성해놓았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조회 방법 및 계산하기 자동차세 조회 방법 및 자동차세 계산해보기(+자동차세 연납)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1년에 2번 반기별로 상반기는 6월, 하반기는 12월에 자동차세를 고지받게 됩니다. 이 자동차세는 재산세의 일종으로 지방세에 포함되며, 따라서 세금 조회 또한 위택스 oyawith.com 자..

자동차세 조회 방법 및 자동차세 계산해보기(+자동차세 연납) [내부링크]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1년에 2번 반기별로 상반기는 6월, 하반기는 12월에 자동차세를 고지받게 됩니다. 이 자동차세는 재산세의 일종으로 지방세에 포함되며, 따라서 세금 조회 또한 위택스(www.wetax.go.kr)에서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조회 방법 자동차세 조회하러 가기 Wetax 위택스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 국민의 세금,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습니다. --> 빠른납부 전자납부번호 19자리 또는전자수용가번호 15자리 입력 지방세 쉽고 편리하게 위택스 www.wetax.go.kr 위택스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메인화면에서는 각 지방세 납부 일정에 맞게 12월 지방세 캘린더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 기간에 내야하는 자동차세 관련 내용이 나타나 있습니다...

2023 연봉 실수령액 및 최저시급 알아보기! [내부링크]

2022년이 시작된 게 얼마 안 된것 같은데, 시간이 너무 빨리 흘러 벌써 2022년이 다 갔습니다. 이제 계묘년이라고 '검은 토끼의 해'로 불리는 새로운 2023년이 다가왔는데요. 무엇보다 중요한 2023년에 받게 될 새로운 연봉에 대한 실수령액과 최저시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연봉 실수령액은? 실수령액은 계약 연봉에서 각종 세금 및 4대 보험 등이 공제되고 난 후의 실제 통장에 들어오는 금액을 말합니다. 4대 보험은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포함),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며, 해가 바뀌면서 이 보험에 대한 요율도 바뀌게 됩니다. 특히 근로소득자의 경우, 4대 보험 각 항목을 근로자와 기업이 각각 나눠서 부담하게 되는데요. 2023년 요율은 다음과 같으며, 여기서 산재보험의 경..

다주택자 취득세 및 양도세 규제 완화 발표, 주요 내용은? [내부링크]

정부가 12월 21일 '2023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요 몇 년간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던 만큼, 각종 규제들이 물밀듯 올라왔었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취득세, 양도소득세, 보유세, 종합부동산세 등 여러가지 늘어난 세금 문제로 꽤 많은 비용을 치뤘어야 했습니다. 그 와중에 금리 인상, 부동산 수요 감소 등 여러 이유로 다시 부동산 매매 가격은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제는 오히려 부동산 하락에 따른 가계대출 상환 부담 및 위험 증가를 걱정해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에 발표된 '2023 경제정책방향'에서도 부동산에 대한 내용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2023 경제정책방향 중 부동산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다주택자 취득..

겨울철 독감 대표적인 증상 및 코로나와 차이 [내부링크]

최근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면서 독감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인 코로나와는 다르며, 리노바이러스가 원인인 감기와도 다릅니다. 독감은 급성 호흡기 질환으로 A형 독감과 B형 독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A형 독감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변이가 많아 사람 뿐만 아니라 조류, 돼지 등 감염을 시키기도 하는 반면, B형 독감은 변이가 적어 항체가 많은 사람이라면 가벼운 증상으로 지나가기도 합니다. 독감 증상 대체로 발열, 오한, 근육통, 두통, 콧물, 기침, 가래, 인후통, 전신쇠약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발열과 오한,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면서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난다면 독감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개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인천공항 주차대행 이용하기(발렛파킹 서비스) [내부링크]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서비스 중 하나가 바로 '주차대행 서비스'입니다. 주차 대행이란 우리가 흔히 아는 발렛파킹 서비스와 같이 직접 주차장에 주차할 필요없이 간편하게 주차를 대신 맡기는 서비스입니다. 거리가 먼 장기주차장에 굳이 직접 주차하고 차를 다시 찾으러가는 번거로움없이 편리하게 주차장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편, 인천공항에서의 주차장 이용방법, 이용 요금, 혼잡도 파악, 주차 예약 서비스 등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 총정리해놓았으니,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인천공항 주차 이용 총정리 인천공항 주차장 이용 방법, 주차 요금, 혼잡도 파악 등 총정리! 코로나로 인해 움츠러들었던 해외여행 수요가 확진자 수 감소, 코로나 정책 완화 등으로 다시 늘..

인천공항 주차장 이용 방법, 주차 요금, 혼잡도 파악 등 총정리! [내부링크]

코로나로 인해 움츠러들었던 해외여행 수요가 확진자 수 감소, 코로나 정책 완화 등으로 다시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이용객 수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간만의 해외여행으로 인천공항에서 주차하는 방법이나 주차대행을 요청할 수 있는 방법 등 다소 낯설기도 합니다. 오늘은 인천공항 주차장의 이용 방법, 혼잡도를 파악하여 주차할 수 있는 방법, 인천공항 주차대행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천공항에 갈 수 있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공항버스 이용, 택시 이용, 개인 자가용 이용입니다. 비용으로 생각하면 공항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저렴하지만, 공항버스 정류장이 집근처에 없어 오히려 이동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더 많이 들거나, 개인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면 ..

해외에서 오는 배송, 택배조회 꿀팁 [내부링크]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는 만큼 우리 집으로 배송이 오는 물건의 양도 그만큼 늘어나게 되고, 국내, 해외 가리지 않고 배송을 받게 됩니다. 국내 택배라면 요즘 로켓배송이다, 하루배송이다하여 금방 택배가 발송되고 배송되어 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해외직구를 이용하거나 해외에서 발송되는 상품을 주문할 경우에는 배송시간이 그만큼 오래 걸리는데 비해 해당 운송장 번호로 조회해도 배송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볼 수가 없어 답답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해외에서 오는 배송 물건에 대해서 그 정보를 조회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국내택배의 경우 대부분 빨리 오기 때문에 굳이 배송조회를 해보지 않아도 되지만, 발송이 되었다면 해당 운송장번호로 조회를 하면 어떤 절차에 있는 건지 바로 결과가 나오기도 합..

저공해자동차 스티커 발급받는 방법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무공해차, 저공해차라면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내 차가 무공해차, 저공해차인지 확인하는 방법과 할인 혜택에 대해서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링크 클릭 무공해차, 저공해차라면 받을 수 있는 할인, 통합누리집 조회! 무공해차 또는 저공해차라면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무공해차는 추가적으로 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까지 받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내 차량이 무공해차, 저공해차인지 조회해보 oyawith.com 이러한 할인 혜택을 온전히 받기 위해서는 '맑은서울 전자태그 스티커'가 필요합니다. 이 표지를 자동차 앞유리 좌측 하단부나 뒷유리 우측 하단부에 부착해두어야 합니다. 저공해자동차 스티커라고 할 수 있는데 ..

무공해차, 저공해차라면 받을 수 있는 할인, 통합누리집 조회! [내부링크]

무공해차 또는 저공해차라면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무공해차는 추가적으로 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까지 받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내 차량이 무공해차, 저공해차인지 조회해보고, 할인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공해차, 저공해차란? 무공해차란 공해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배터리충전식 자동차 등의 전기자동차가 무공해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저공해차는 무공해차를 포함하여 무공해차보다는 좀더 넓은 의미로 쓰이는데(무공해차⊂저공해차),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거나 일반 자동차보다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저공해차라고 합니다. 저공해차량은 1종 저공해차량, 2종 저공해차량, 3종 저공해차량으로 나뉘는데, 1종 저공해차량이 무공해차..

삼쩜삼 조회 및 환급 후, 세무대리인 해임 방법!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삼쩜삼 서비스는 무엇인지, 환급은 어떻게 받는지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아직 조회하거나 환급받지 못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삼쩜삼 환급받기 내가 낸 세금 돌려받는 '삼쩜삼' 환급 방법 내가 낸 세금을 확인하고 세금을 많이 냈다면 과거에 낸 세금을 돌려받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삼쩜삼(3.3)'인데요, 3.3% 소득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프리랜서, 부업을 하는 N oyawith.com 삼쩜삼을 통해 내가 낸 세금을 5년 간 조회하고 또 더 많이 냈다면 이를 환급받을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세무대리인 수임 절차가 필요했습니다. 수임에 동의를 해야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가 있었는데, 이 수임 부분에 있어 단 한번의 조회..

내가 낸 세금 돌려받는 '삼쩜삼' 환급 방법 [내부링크]

내가 낸 세금을 확인하고 세금을 많이 냈다면 과거에 낸 세금을 돌려받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삼쩜삼(3.3)'인데요, 3.3% 소득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프리랜서, 부업을 하는 N잡러, 긱워커 등입니다. 3.3%의 세금을 먼저 떼인 후 대가를 받는데, 이러한 3.3% 소득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내가 낸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과거에 이미 냈지만 미처 몰랐던, 모르면 손해보는 삼쩜삼을 통해 내가 낸 세금을 돌려받는 방법 및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일정 부분 세금을 내는 것은 당연하지만, 혹시나 내가 모르는 사이 세금을 더 많이 내는 것은 아닌지 그렇다면 돌려받을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필요한 서비스가 바로 '삼쩜삼'이라..

국민연금 납부예외, 퇴사 후 소득이 없어 면제받고 싶다면? [내부링크]

퇴사 후에는 회사와 나눠서 내던 4.5%의 보험료가 아닌 혼자서 9%의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여러가지 사유로 실직을 하게 되어 소득이 없어져 9%의 국민연금을 내기 부담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국민연금보험공단에서 '국민연금 납부예외'를 신청할 수 있는데, 납부예외를 신청하는 방법 및 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란? 국민연금 납부예외란 사업이 중단되었거나, 어떠한 사유로 실직이나 휴직을 하게 되었을 경우 보험료를 납부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정 기간동안(사유가 없어진 날이 속하는 달까지(최대 3년)) 이 보험료를 면제해주는 제도입니다. 휴직의 경우 무급휴직, 육아휴직, 산재요양 등의 사유로 납부예외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납부예외 신청없이 미납하게 되면 5%의 연체료를..

국민연금 납부금액 및 예상수령액 모두 조회해보기 [내부링크]

우리나라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이라면 모두 국민연금을 납부하게 되는데요. 노년을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서 국민연금은 최소한의 보호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본인이 납부한 금액이 얼마나 되는지, 또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이렇게 쌓인 연금 납부액을 나중에 얼마씩 수령할 수 있는건지 몽땅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공단 www.nps.or.kr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여기에서 전자민원-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개인민원 클릭 후 전자민원서비스에 접속했으면 가장 처음 개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카카오, pass 등의 간편인증, 인증서 인증, 네이버, 카..

퇴사 후 국민연금은 어떻게? 지원받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퇴사 후에는 기존에 재직중일 때는 크게 생각하지 않았던 4대 보험에 대해서 스스로 챙겨야할 일이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건강보험의 경우 소득만 보던 것이 소득과 재산을 같이 고려하여 부과기 되기도 하는데요, 이번에는 국민연금은 어떤식으로 부과가 되는지, 건강보험 임의자격제도(아래 링크참조)처럼 지원되는 것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임의자격제도 퇴사 후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하는 것이 좋을까? 직장인이라면 4대보험(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가입하게 되는데요, 만약 퇴사를 하게 된다면 이 4대보험에 대해서도 상실신고를 하게 됩니다. 4대보험의 취지가 고용의 안정 oyawith.com 국민연금은 국내에 거주하는 만 18세 ~ 60세..

모르면 손해보는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 제도, 실업크레딧? [내부링크]

실업크레딧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퇴사자의 경우 기존 회사와 4.5%씩 부담하던 국민연금 보험료를 9% 전부 지역 가입자로서 부담하게 되는데요(납입면제자가 아닌 경우). 만약 국민 연금은 계속 납부하고 싶지만 퇴사를 하여 소득이 없다면 '실업크레딧'이라는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업크레딧 자격요건 실업크레딧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이 필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대상자여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받고 있다면 정부가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하고, 나머지 25%는 본인 부담금으로만 납부하면 됩니다. 이때 납부한 기간 또한 국민연금 가입 기간으로 그대로 인정해줍니다. 또한,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실업급여 수급자에 더해 기존에 국민연금을 1개월 이상 납부한 이력이 ..

숨은 보험금 찾기, 내 보험금 다 조회해보고 싶다면 [내부링크]

숨은 보험금을 찾기 위한 '내보험 찾아줌'이라는 제도에 대해서 아시나요? 내 보험을 모두 조회해 볼 수 있어 잊어버리고 있었던 보험금에 대해서도 모두 조회가 가능합니다. 혹시 모를 보험금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내 보험을 한 눈에 모두 조회해볼 수 있는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내보험 찾아줌 접속 생명보험협회 내보험찾아줌 나의 숨은 보험금을 한번에 확인할 수 없을까?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계약과 숨은 보험금을 한번에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조회하기 상속인 방문조회 신청결과를 확인하실 분은 여기 cont.insure.or.kr 우선 '내보험 찾아줌'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바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

실업 급여 신청 방법 및 절차! [내부링크]

실업급여는 실직자를 위해 재취업 기간동안 생계 안정을 위해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실업급여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신청방법 및 지급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신청하기 위해서는 실업급여 대상자가 될 수 있는지 확인을 해봐야하는데요. 실업급여 대상자인지, 급여 지급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면 이전 블로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자의 경우 요약하자면 비자발적인 퇴사로 취업을 위한 의지 및 노력, 실행이 있어야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실업 급여 대상자 확인 실업 급여 받을 수 있을까? 가능 여부 확인!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게 되면 소득이 없어져 기존 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 국가에서 실업 급여라는 명목으로 일정기간 동안 지원을..

실업 급여 받을 수 있을까? 가능 여부 확인! [내부링크]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게 되면 소득이 없어져 기존 생활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 국가에서 실업 급여라는 명목으로 일정기간 동안 지원을 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정확히는 실직자의 재취업을 돕기 위해서 생계 안정을 위한 비용을 지원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특정한 조건이 필요한데요, 실업 급여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시고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및 절차 확인하기 실업 급여 신청 방법 및 절차! 실업급여는 실직자를 위해 재취업 기간동안 생계 안정을 위해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실업급여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신청방법 및 지급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신청하 oyawith.com 실업급여 조건 실..

퇴사 후 건강보험 임의계속가입, 신청하는 것이 좋을까? [내부링크]

직장인이라면 4대보험(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가입하게 되는데요, 만약 퇴사를 하게 된다면 이 4대보험에 대해서도 상실신고를 하게 됩니다. 4대보험의 취지가 고용의 안정성 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퇴사를 하게 된다면 그에 맞게 상실신고를 하는 것이죠. 회사를 다니고 있을 때는 크게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 중에 하나일 수도 있는데요, 이 4대보험 중 크게 와닿는 것이 건강보험입니다. 회사를 다니던 직장가입자일 경우에는 오직 직장 소득만으로 건강보험료가 부과되는데 반해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전환된다면 소득과 함께 재산에 대해서도 건강보험료가 부과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기준은 종합과세소득(연 소득) 2천만원, 재산과세표준 3억 6천만원이 넘을 경우에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필수적이며(..

중도 퇴사 시 연말정산은 어떻게 할까? [내부링크]

직장인이라면 1년에 한번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연말정산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주로 1월에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그렇다면 1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해당년도의 중간에 퇴직하게 된다면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중도퇴사자의 경우 연말정산 일정이 오기 전에 퇴사하기 때문에 연말정산이 아닌 '중도정산'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도퇴사자란 중도에 퇴사를 하고 그 해의 말까지 다른 회사에도 취업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때 연말정산은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할 때 함께 지급하도록 하는 것이 원칙인데요, 따라서 근로자는 해당 급여를 받는 날까지 근로소득 소득,세액공제신고서 등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신용카드 사용금액,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등의 특별세액공제, 주택관련 공제 등 소득공..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사옥도 마련? [내부링크]

쇼핑물을 운영하면서 사옥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 사옥을 마련한다면 사업을 하면서 매출보다 비용이 너무 커서 남는 돈이 없어도 부동산이 오르면서 자산이 오르기도 한다. 만약 매매가 아닌 임대로만 사업을 진행했다면 사업에서 수익이 없을 경우 임대 조차도 유지하기 어려워질 수도 있다. 반대로, 내 자산인 사옥을 갖고 있다면 부동산 상승에 따른 효과를 같이 누릴 수 있어서 좋다. 또한 실질적으로 사업을 진행중인 사업자나 법인은 대출도 잘 나오며, 소상공인대출,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도 대출이 나올 수 있다. 사업으로 10억을 버는 것보다 부동산으로 10억을 버는 것이 훨씬 쉬운 길이도 하다. 지금은 인플레이션 문제로 금리가 많이 올라서 급매물건이 많이 나오고있다. 실사용 목적이라면 매매도 나쁘지 않다. 이자부담을 ..

초기 재개발 재건축 투자! 노후도 확인하는 법 [내부링크]

재개발, 재건축은 정확한 정보 및 가능성을 알고 미래 가치 등 파악이 가능하다면 매우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는데요, 특히 요즘은 모아타운, 신속통합기획, 가로주택정비사업 등 비교적 소규모로 진행되는 재개발을 서울시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그 어느때보다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이나 경기 수도권같은 경우 재개발이 한창 진행중이라면 이미 가격이 너무 높아져 쉽게 매수할 수 없을 정도가 되기도 하는데요, 초기에 먼저 재개발 물건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로 주택 '노후도'에 대한 것인데요, 이 주택 노후도를 현장 발품이 아닌 손품으로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부동산 플래닛'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재벌집 막내아들' JTBC 드라마 시청률 및 리뷰 [내부링크]

요즘 매우 핫한 드라마인 재벌집 막내아들을 리뷰해보고, 인기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이 드라마는 현재 JTBC에서 성황리에 방영중인데 JTBC 뿐만 아니라 현재 넷플릭스에서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넷플릭스에서의 순위 또한 계속 상승하고 있는 중입니다. 시청률 추이 인기를 증명하듯 재벌집 막내아들의 시청률 추이를 보면 다음과 같이 현재 기준 3회까지 쭉 우상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재벌집 막내아들은 총 16부작 드라마로 현재 웹툰 연재중이기도 하며, 네이버 시리즈에 연재된 웹소설이 원작입니다. 등장 인물 드라마의 인기 요인으로 등장 인물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연기하면 빼놓을 수 없는 배우들이 대거 등장합니다. 대표적으로 송중기, 이성민, 신현민, 윤제문, 조한철, 김정난..

크리스마스 선물 어떤 것이 좋을까? BEST5 추천 [내부링크]

어느덧 올 한해도 막바지에 이르러 곧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습니다. 사실 크리스마스는 성탄절로 예수 탄생일이라는 기원이 있지만, 요즘은 크리스마스 그 자체가 하나의 축제 또는 기념일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괜히 연말이 되면 마음도 설레고 올 한해를 잘 마무리했다는 생각과 함께 가족들이나 주변 지인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하기도 합니다. 크리스마스 선물도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너무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간단하게 즐길만한 선물로서 무엇을 해야 상대방을 기쁘게 할 수 있을까요? BEST5 선물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크리스마스 트리 무엇보다 크리스마스를 즐기는 분위기를 내기 위해선 크리스마스 트리가 필수적입니다. 요즘엔 큰 크리스마스 트리가 아니더라도 가정용으로 자그마한 사이즈..

과도한 운동 후 근육통이 생겼을 때 대처법 [내부링크]

1. 근육통이란? 근력 운동을 평소보다 과하게 했다던가 근육에 하중이나 압박이 생기는 일을 많이 하게 되었을 때 우리 몸에는 근육통이 생기게 됩니다. 스쿼트, 런지 등 기초체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이 유행하고 있는데, 이와 같이 다리 근육을 과하게 사용하는 운동을 하거나 오리걸음, 기마자세 등 어떤 훈련이나 벌을 받게 되었을 때 다음 날 아침 근육통이 생기게 됩니다. 이외에 하체가 아니더라도 아령들기, 윗몸 일으키기 등 상체의 근력을 쓰는 웨이트 운동도 열심히 하게 되면 그 다음 날 근육통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근육통은 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근육통이 생기는 가장 흔한 이유로 근육의 과도한 사용이 있는데, 우리의 근육이 열심히 일한 결과물..

귀가 간지러울 때 아플 때, 외이도염 증상은? [내부링크]

1. 외이도염이란?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아도 가끔 가다 귀가 너무 간지러울 때가 있습니다. 단순 귀지로 인한 가려움일 수 있지만, 이 가려움은 쉽게 해소되지 않으며 귀에서 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무언가 귀에 문제가 생긴 건가 싶기도 하지만 정확히 어떤 문제인지 모르고, 그렇다고 병원에 가기에는 번거롭다고 생각해서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도 하는데, 이번에는 이럴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외이도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귀의 구조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귀는 여러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바로 외이, 중이, 내이입니다. '외이'는 주로 우리의 맨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한 부분으로, 외부의 소리를 고막까지 전달하는 기능을 맡고 있습니다. 외이도는..

춘곤증 혹은 기면증, 참을 수 없이 너무너무 졸릴 때 [내부링크]

1. 과도하게 졸린 현상, 이유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학교에서 한 번쯤 수업 시간에 졸아본 적이 있고,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바쁜 일을 모두 끝내고 한가로워졌을 때 쏟아지는 잠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잠은 필요할 때가 아닌 필요하지 않을 때 참아야만 하는 상황에서 쏟아지고는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과 같이 대표적으로 참지 못할 졸음을 유발하는 증상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많이들 알고 있는 '춘곤증'과 '기면증'입니다. 그렇다면 이 '춘곤증'과 '기면증'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춘곤증이란? 춘곤증이란 단어 그대로 '봄 춘', '곤할 곤' 자를 써서 봄에 곤한 증상을 말합니다. 여기서 곤하다는 것은 기운 없이 나른하다..

기진맥진 복통 증상, 장염의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 [내부링크]

1. 장염의 원인 살다 보면 한 번쯤 상한 음식이나 무언가 잘못된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날 때가 있습니다. 흔히 식중독이라고 할 수도 있는 이 증상은 넓은 의미로 장염이라고 쓰이기도 하는데, 장염 또한 잘못된 음식 섭취로 인해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상한 음식이나 잘못된 음식을 먹게 되면 이 음식에 있던 미생물이나 유독 물질들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탈이 나게 됩니다. 장염은 주로 원인에 따라 그 종류를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크게 감염성 장염과 비감염성 장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감염성 장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고, 크론병 등을 포함한 비감염성 장염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염성 장염의 경우 첫 번째로, 세균 및..

편도염 증상, 따끔따끔 목이 붓고 아플 때 [내부링크]

1. 편도염이란? 환절기 등 날씨가 추워졌을 때 가끔가다 목이 너무 아플 때가 있습니다. 단순 목감기로 치부하기도 쉽지만 이 통증이 쉽게 가시지 않고, 하루하루 시간이 갈수록 더 아파지는 것 같다면 이 경우 '편도염(편도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편도 및 편도선은 정확히 어느 부위를 말하는 걸까요? 편도는 우리의 구강과 식도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인두'라는 부위의 입구를 둘러싸듯이 존재하는 일종의 림프 조직 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림프계의 일종으로, 대체로 입과 코로 들어오는 여러 항원에 대해 방어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보통 편도염이 발생하는 부위는 목구멍 쪽에 양쪽으로 위치한 '목구멍 편도'라고도 불리는 '구개편도'에서 잘 발생하는데, 이 편도의 상피에는 많은 림프구 및 백혈구..

허리디스크, 디스크가 터지는 이유와 치료 방법 [내부링크]

1. 허리디스크란? 허리디스크 증상은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주변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디스크'라고 불리는 것은 허리뿐만 아니라 목 등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가 있는데, 이번에는 대표적으로 '허리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특정한 원인에 의해 허리에 있는 디스크가 터졌을 때, 어마어마한 고통을 느끼며 일상생활조차 정상적으로 할 수가 없습니다. 허리디스크는 다른 말로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척추의 구성 물질인 이 추간판이 탈출하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렇다면 이 허리디스크 증상(추간판 탈출증)은 왜 발생하는 것이며, 애초에 왜 이 '디스크'가 터지게 되는 걸까요? 우선 '추간판'이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물렁뼈라고 할 수 있..

극심한 옆구리 통증, 혹시 요로결석일까? [내부링크]

1. 요로결석이란? 간혹 옆구리에 매우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그 통증의 정도가 매우 심하여, 단순히 가볍게 넘어갈 정도는 아니며 응급실을 가야 할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라고 합니다. 더 심해진다면 구토까지 할 수 있으며 복부팽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보통 수십 분에서 수 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갑자기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 질환의 일종인데, 비뇨기 질환 중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요로결석이란 요로계(요로)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이 흐르는데 어떤 장애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결석은 칼슘, 요산, 수산 등으로 이루어진 딱딱한 물질인데, 요관이나 요도를 막아서 소변의 흐름을 막고 극심한 통..

안구건조증, 눈이 피로하고 건조하다면 [내부링크]

1. 안구건조증이란? 컴퓨터 모니터나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이라면 눈이 건조하던가 눈이 피로한 증상을 많이 호소합니다. 대표적으로 눈이 매우 건조하고 침침하며, 때로는 따갑고 눈이 타는 듯한 증상입니다. 눈이 건조한 느낌이 들지만 어떤 때는 갑작스럽게 많은 눈물이 나기도 하며, 눈이 가렵기도 하고 눈이 잘 부시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진다면 눈뿐만 아니라 두통까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핸드폰을 가까이 보고, 눈 하나 깜빡하지 않고 뚫어져라 본다면 이러한 안구건조증에 걸릴 가능성이 매우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이나 다른 컴퓨터를 활용하는 직업이라면 모니터를 보는 시간이 많고,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현대인이라면 항상 스마트폰을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질환에..

뼈가 약하다면 나도 혹시, 골다공증? [내부링크]

1. 골다공증이란? 우리 주변의 중장년층, 노년층은 유난히 골다공증이 많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더욱 많이 골다공증이라는 질환과 가까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특별한 원인 없이 온몸 구석구석이 쑤시는 느낌이 든다면 골다공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골다공증'은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골다공증은 단어 그대로 '뼈에 구멍이 많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뼈의 구멍으로 인해 그만큼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외부의 충격이나 넘어지는 등 본인의 실수로 인해 뼈가 쉽게 부러질 수 있는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뼈에 구멍이 많다는 것은 뼈의 밀도가 감소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뼈의 양 자체가 줄어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뼈는 성장기를 지나면서 ..

피부염, 피부가 건조하고 따가워요 [내부링크]

1. 피부염이란? 환절기 날씨나 겨울철 건조한 날씨에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고 간지러워질 때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좁쌀처럼 피부에 무언가가 나거나 얼굴에 붉은 반점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피부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피부염은 실제 피부병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도 하는데, 다른 말로 '습진'이라고도 합니다. 습진은 용어상 느낌으로 습한 이유로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질환 부위가 습하게 보인다고 하여 습진이라고 부르는 것이라고 합니다. 피부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피부염', 우선 이 피부의 정의와 역할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피부는 여러 가지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표피, 진피, 피하 조직이 대표적이며 이뿐만 아니..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고통, '생리통' 원인은? [내부링크]

1. 생리통이란? 한 달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배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찾아옵니다. 이 쥐어짜는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을 건강하게 영위할 수가 없습니다. 진통제 몇 알로 버텨보지만 약효가 제대로 들지도 않을 때가 있고, 약효가 들어도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사라져 금방 다시 약을 복용해야 다시 찾아온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바로 '생리통'입니다. 생식 주기에서 여성의 경우 배란과 관련된 호르몬의 농도 변화로 인해 난포기에서 황체기가 지났을 때,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에 의한 자궁근육의 수축으로, 배란일 대략 14일 후 월경을 하게 됩니다. 이때 아랫배와 허리에 경련성 통증이 나타나는 것을 생리통이라고 합니다. 이 생리통은 국내 여성의 경우 77~94%가 겪고 있으며, 그중 53%는 매우 심한 통증을 겪..

우울증, 무기력하고 우울한 감정이 찾아온다면 [내부링크]

1. 우울증 증상 사람들과 같이 있을 때든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혼자 있을 때든 상관없이 이따금씩 우울한 기분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는 우울증은 무기력한 기분, 의욕 저하 등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만약 이러한 감정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현대인이라면 한 번쯤 내가 우울증인지 의심해 본 적 있고, 또 마땅히 생각해 본 적 없지만 실제 가지고 있을 수도 있는 매우 흔한 증상인 '우울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울증은 주로 우울감, 무기력감, 의욕 저하 등 정신적인 증상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우울증을 단순 지나가는 감정이나 당연한 것으로 치부하며 개인의 힘으로 이겨내려고 한다고 쉽..

울긋불긋 성인 여드름, 누르면 아파요 [내부링크]

1. 성인여드름 생기는 이유 울긋불긋 지긋지긋한 성인여드름 대체 왜 자꾸 생기는 걸까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부터 알아보아야 합니다. 여드름은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보통 사춘기에 남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잘 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여드름이 20대 중반 이후에도 지속되어 30대에도 계속된다면 이를 '성인 여드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나는 여드름과 달리 성인 여드름은 흉터가 오래 남을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고, 주의해서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드름은 왜 나는걸까요? 여드름은 사실 명확한 원인은 잘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님이 여드름이 많이 나는 등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면 자녀들도 여드..

머리가 깨질듯이 아픈 두통, 원인은? [내부링크]

1. 두통의 원인 및 증상 불현듯이 찾아오는 두통, 쉽사리 사라지지 않고 하루종일 괴롭히기도 합니다. 두통으로 인해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받아 집중하기가 어렵고, 혹시 무슨 큰 병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데요. 대체 두통은 왜 생기는 걸까요? 두통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평생 살면서 빈번하게 느끼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여성의 65%~80%, 남성의 57~75%가 두통의 증상을 느낀다고 하는데, 흔한 증상인 만큼 너무 과도한 염려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쉽게 넘어갈 수도 있고 시간이 지나면 어느샌가 사라져 있는 증상이기도 하지만(일차성 두통), 다른 경우(이차성 두통)라면 빠른 시간 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두통은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배탈이 자주 나는 이유 [내부링크]

1.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걸핏하면 배가 아파서 화장실을 들락날락하며,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면접 전에 과도하게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발표 전에 긴장감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배가 아프고 속이 부글 부글 끓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렇듯 식사 후에 이러한 증상이 곧잘 생기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놓일 경우 복통이 생기는 등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생긴다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대장 근육이 과민해져서 수축 운동의 기능에 장애가 생겼을 때 발생하는 증상을 일컫는데 주로 설사나 변비와 같은 배변장애,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로, 신경성 위장질환이라고 할..

급체, 갑자기 소화가 안되고 어지러워요 [내부링크]

1. 급체 증상 음식을 과하게 먹었을 때, 식사를 한 후 바로 누워서 소화기관이 제 역할을 못할 때 등 원인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소화가 안되어서 속이 메슥거리는 증상, 구토, 설사, 두통, 어지럼증, 복부의 불쾌감, 복통, 손발이 차가워지는 느낌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주로 위, 십이지장의 모든 소화기 증상들을 포함합니다. 사실 이 '급체'라고 불리는 개념은 서양 의학에서는 없는 말이라고 합니다. 다만 속이 안 좋고 체하는 증상이 해당 증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의 심한 증상까지 다다랐을 때 '급체'라고 불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급체는 소화기관이 약하다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급체 시 그 정도가 심해진다면 숨이 가..

족저근막염, 걸을 때마다 발바닥이 아파요 [내부링크]

1. 족저근막염이란? 하루 종일 우리의 체중을 견디고 있는 발, 건강한 일상생활을 위해 이 발의 건강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불현듯 찌르는 통증이 시작하더니 어느 순간 걸을 때마다 발바닥의 통증이 심해 고통스러운 증상이 있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특징은 주로 발바닥의 통증, 발뒤꿈치 바닥의 통증이 대표적입니다. 이 족저근막염은 '족저건막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평균 45세 정도에 발병하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정도 잘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또한 서서히 증상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주로 아침에 처음 몇 걸음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족저근막은 어디를 말하는 걸까요? 족저근막은 발뒤꿈치의 뼈에서부터 시작..

환절기에 심해지는 알레르기성 비염, 원인은? [내부링크]

1.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봄이나 가을과 같이 계절이 바뀌며, 일교차가 심할 때 유난히 코가 간질간질 해지고 재채기가 나오기도 합니다. 정도가 심한 경우, 코뿐만 아니라 눈 주위까지 가려움증이 생기기도 하고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바로 환절기마다 찾아오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알레르기성 비염은 전 인구의 5~20% 정도가 앓고 있다고 하며, 환경오염 등의 원인으로 인해 점점 그 발병 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은 무엇이며, 증상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될까요? 비염은 코 안쪽 내막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콧물이나 기침, 재채기 등의 증상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비염은 비알레르기성 비염과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비염을 가진 대..

콜레스테롤 수치, 왜 높아지는 걸까? [내부링크]

1.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로 인한 사망은 우리나라에서 사망 원인 3위에 이르며, 서구 사회에서는 특히나 사망 원인 1위에 이르기도 하는 관리에 매우 주의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경우, 항상 음식 섭취 등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이 정확히 무엇인지, 왜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콜레스테롤이란 지방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동맥경화와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는 원인 성분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사실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 중 하나인데, 이것이 필요 이상으로 과다하게 많아질 때 문제가 됩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은 보통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을 할까요? 콜..

역류성 식도염, 속이 쓰리고 소화가 잘 안 돼요 [내부링크]

1. 역류성 식도염 원인 현대인의 만성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 이러한 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역류성 식도염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서 이미 소화된 음식물과 위산이 다시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식도란 입으로 들어온 음식물을 위까지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식도의 구성 중에서 위와 직접 연결되는 식도의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다시 식도로 넘어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있습니다. 이를 '하부식도괄약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하부식도괄약근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다시 넘어온다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켜 식도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하부식도괄약근은..

인구의 약 12%, 당뇨병에 걸리는 이유 [내부링크]

1. 당뇨병이란? 전 세계 성인의 약 8.3%가 가지고 있는 질병인 당뇨병! 매년 11월 14일 "세계 당뇨병의 날"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에서 또한 30세 이상 인구의 약 12%가 앓고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당뇨병은 대체 왜 걸리는 것이고 정확히 무엇일까요? 당뇨병은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질병으로, 인슐린(혈당량이 높아지면 혈액내의 포도당을 세포 내로 유입시켜 다당류 형태로 저장하게 하는 호르몬, 당뇨병 치료제) 부족으로 인해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지 못한 포도당이 오줌으로 배출되어, 이를 '당뇨병'이라고 부릅니다. 당뇨병은 여러가지 합병증 및 신체적 증상을 일으킵니다. 보통 식사 등을 통해 영양분을 섭취하고 섭취된 영양분은 소장에서 흡수를 하여 혈관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

여성형 탈모, 남성형 탈모 어떻게 다를까 [내부링크]

1. 여성형 탈모 특징 여성형 탈모는 주로 정수리부터 탈모가 진행되는 특징이 있고, 남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중년기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체내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안드로겐의 기능을 억제하지 못해 과다해져서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정수리부터 시작하게 되는 여성형 탈모의 경우 대부분 윗부분의 모발이 얇아지고 숱이 적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다만,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완전히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보기 드뭅니다. 호르몬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여성형 탈모는 이에 따라 대개 폐경기 이후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중년기 이후가 아니더라도 여성 탈모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호르몬의 불균형, 다이어트, 빈혈, 생리불순, 다낭성 난소증후군, 갑상선 질환,..

갑작스러운 극심한 공포, 나도 혹시 공황장애? [내부링크]

1. 공황장애란? 갑작스럽게 죽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거나 극도로 불안한 느낌,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숨이 찬 느낌, 극도의 공포감이 든다면 '공황 발작'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공황 발작'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공황 장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특성과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으며, 생물학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되며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2. 공황장애의 구체적 증상 공황장애는 공황 발작이 반복되는 경우 진단할 수 있는데, 이러한 공황 발작은 짧게는 1분에서 5분 정도, 길게는 20분에서 1시간 넘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는 10..

갑상샘기능항진증, 갑상샘호르몬의 문제 [내부링크]

1. 갑상샘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갑상샘)은 우리 목 안에서도 앞부분에 나비 모양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에서는 갑상선호르몬(T3 및 T4)을 분비하여 체온조절 및 자율신경기능 등 우리 몸에 여러 작용을 하도록 하는데, 이 때 이 호르몬이 어떤 원인에 의해 과다하게 분비되어 몸의 에너지가 그만큼 빨리 소모되고, 많은 기능이 항진되는 증상을 '갑상선기능항진증'이라고 부릅니다. 2. 갑상샘기능항진증 원인 갑상샘기능항진증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일차성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그레이브스병, 중독성 선종, 중독성 다결절 갑상선종, 기능성 갑상선암종의 전이, 갑상선자극호르몬 수용체의 활성화 변이, 난소 갑상선종, 약물 등이 있고, 이차성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성 뇌하수체 선종,..

발가락, 발목에 찾아온 극심한 통증, 설마 통풍? [내부링크]

1. 통풍이란? 통풍은 최근 우리 사회의 고령화, 식습관의 변화, 대사성 질환의 중가 등으로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통풍은 혈액 내의 높은 요산 농도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요산 농도가 점점 높아지다보면 요산염 결정이 혈액 내에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관절의 연골이나 힘줄 등의 조직에 침착되게 됩니다. 이러한 우리 몸의 관절이나 힘줄에 쌓이게 되는 요산염 결정이 극심한 관절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며 이를 통풍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높은 요산의 농도의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흔히 말하는 고요산혈증의 기준은 7.0mg/dl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기준이 되는 혈중 요산의 농도는 나이 및 성별에 따라 다른데, 남성의 경우 3~6ml/dl, 여성의 경우 2-5mg/dl입니다. 여성..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수치가 높은 경우 [내부링크]

1. 코르티솔이란? 시험을 보다가 또는 시험을 앞두고 긴장이 될 때, 많은 사람들 앞에서의 발표를 앞두고 손에 땀이 줄줄 흐를 때를 비롯하여 갑자기 예상치 못한 당혹한 일을 마주할 때 등 외부의 위협이나 스트레스 환경에서 우리의 몸은 이에 맞서기 위해 에너지를 생산해냅니다. 이 때, 우리의 신체에서는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게 되는데, 신체기관 중 콩팥의 부신(adrenal gland)이라고 불리는 곳에서 에피네프린(epinephrine),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스테로이드 계열의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즉, 코르티솔은 콩팥의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포도당의 대사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코르티솔은 외부의 스트레스에 맞서 몸이 최대의 에너지를 낼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