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asean의 등록된 링크

 papasea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건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티스토리 등록하기 [내부링크]

티스토리에 여러 가지 플러그인이 있는데요. 그중에 유용한 플러그인 중 하나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나 블로그의 노출량, 클릭수, 주요..

액면분할과 주가 (카카오 액면 분할... 주가 오르나?) [내부링크]

카카오가 2월 25일에 주식분할(액면분할) 결정 공시를 냈습니다. 보통주 1주당 가액을 500원에서 100원으로 액면분할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1. 주식분할 내용'을 보시면, 1주당 가액이 분할 전 500원에서 분할..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내부링크]

네이버 블로그 운영한 지 1년이 좀 넘어서 이제 운영 틀이 좀 잡힌 것 같고요. 요즘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하면서 경험한 것과 여러 책을 참고하고..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차이점 [내부링크]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실 때 참고가 되실 수 있는 내용을 준비해 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장점] 쉽게 만들 수 있다.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는 사람에게 가장 부담이 없는 블로그 플랫..

카카오 애드핏 신청 [내부링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보통 3가지 블로그 플랫폼 중 하나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그리고 일종의 글로벌 블로그인 <워드프레스>. 카..

퇴직 연금 알기 2 (DB형 or DC형,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내부링크]

퇴직 연금은 확정급여형(DB)과 확정기여형(DC)으로 구분되는데요. 이중 어떤 것으로 선택해야 될지 고민됩니다. 고민하지 않고 그냥 안정적인 DB형으로 선택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긴 하고요. 일단 퇴직연금제도..

퇴직 연금 알기 1 (개념과 종류) [내부링크]

퇴직 연금 개념 퇴직연금제도는 회사가 근로자의 퇴직 급여를 금융기관에 위탁해 운용한 뒤, 근로자가 퇴직할 때 연금 또는 일시금 형태로 주는 제도입니다. 퇴직연금제도에 관한 근거법령은 원래는 근로기준법이..

양해각서(MOU) 쓰기 (MOU에 들어가는 주요 내용 5가지) [내부링크]

사업팀에 있다보면 양해각서(MOU)를 준비해야 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저는 보통 기업의 법무팀에서 가지고 있는 표준 양식이나, 타 사업부에서 기존에 체결했던 양해각서를 차용해서 쓰기도 하는데요. (물론..

[미국 주식] IPO 공시자료 S-1 보는 법 (쿠팡 공시자료 보기) [내부링크]

최근 쿠팡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을 신청하면서 큰 이슈가 되었죠. 상장 후 기업가치가 55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는데요. 쿠팡의 공시자료를 찾아보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 봤습니다. 한국에는..

창업/사업 준비 시 체크 리스트 [내부링크]

직장을 다니면서 회사로부터 꾸준하고 일정한 현금흐름이 생기지만, 돈이 잘 모이지는 않습니다. 특히, 직장인 모두 언젠가는 퇴직을 해야 되기 때문에, 월급 외 pipeline을 구축해 놓지 않으면 고용불안에 시달릴..

계정과목을 알아보자 (재무상태표 계정과목 표로 정리) [내부링크]

거래의 발생과 더불어 나타나는 *거래의 8요소의 내용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계산하기 위한 최소단위를 '계정(Account)'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계정의 명칭을 '계정과목'이라고 하며, 계정과목은 종류..

주주총회 보고 사항, 보통 결의, 특별 결의, 특수 결의 사항 정리 [내부링크]

3월은 우리나라 상장회사의 정기주주총회 시즌입니다. 대부분의 상장회사들이 2월이나 3월에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는데요. 최근 5년 간 상장회사의 주주총회 개최일을 살펴본 결과('15~'19년), 약 98% 이상의 회..

우리 사장님은 월급 얼마 받나? (임원의 보수 공시) [내부링크]

매년 3월 말 경이면, 재계 오너와 사장들의 연봉으로 기사들이 많이 나오죠? 자본시장법에 따라 상장회사는 각 사업연도 경과 후 90일 이내에 감사인의 감사보고서 등이 첨부된 사업보고서를 금융위원회와 거래소..

사업자 등록 신청하기 (일반 과세자, 간이 과세자) [내부링크]

작년 말부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다시 읽고 있어요. 직장인의 소망은 '경제적 자유(Financial Freedom)'를 갖는 것이잖아요. 이제라도 차근차근 준비해 보려고요. ㅎㅎ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

[직장인 글쓰기] 보고서 쓰기의 기본 [내부링크]

직장 생활하면서 스텝부서에 있다 보니 정말 보고서를 많이 쓰기도 하고, 다른 부서에서 쓴 보고서를 많이 보기도 하네요. 그런데 보고서를 아무리 많이 써도 신입사원이나 김부장이나 보고서 때문에 혼나는 건 매..

90년생의 말이 온다 [내부링크]

라는 책 읽어보셨나요? 2018년 말에 출간돼서 2019년에 큰 화제가 되었던 베스트셀러입니다. 저도 이 책을 읽고 직장에서 같이 일하고 있는 90년생 동료들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책에 이런 내..

[직장인 글쓰기] 장애인, 직업, 인종, 국적, 연령 차별적 표현 조심하기 [내부링크]

'Black Lives Matter'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라는 뜻이예요. 2012년 미국에서 흑인 소년을 죽인 백인 방범요원이 무죄 판결을 받고 풀려나면서 시작된 흑인 민권 운동을 말해요. 흑인에..

[직장인 글쓰기] 성차별적 표현 조심하기 [내부링크]

젠더 감수성 (Gender Sensitization)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젠더 뉴트럴 (Gender Neutral), 젠더리스(Genderless)라는 말도 요즘 각종 미디어에 많이 등장하고 있더군요. 기존의 성역할이나 성차별에 대한 잘못..

[책] <숫자 울렁증 32세 이승환씨는 어떻게 재무제표 읽어주는 남자가 됐을까>, 재무제표를 해석하는 '읽는 회계' 안내서 [내부링크]

회계 관련 책 중에 이렇게 제목이 긴 건 처음 봤다. 아마 국내 도서 중에서도 이렇게 긴 제목의 책을 찾긴 힘들 거다. 책 제목에도 관심이 가긴 했지만, 저자의 이력도 특이했다. 홍보팀 직원으로 일을 하다가 한..

[기업구조] 지배회사/종속회사, 관계회사, 투자회사, 모회사/자회사/손자회사, 지주회사, 계열사 [내부링크]

기업구조에 대해 다양한 개념들이 존재한다. 헷갈리는 개념을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해 봤다. Source는 <하마터면 회계를 모르고 일할 뻔 했다!> 라는 책과 M&A 강의 교재 등에서 발췌했다. 지배회사/종속회사,..

[회계/재무] 선급금/선수금, 선급비용/선수수익, 미지급금/미수금, 미지급비용/미수수익 [내부링크]

선급금/선수금 일단 먼저 알아야 할 개념! 회계에서 자산은 "미래에 경제적 효익을 가져다줄 가능성이 큰 것" 회계에서 부채는 "기업이 현재 지고 있는 의무로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효익을 보유한..

[회계/재무] 매출원가, 제조원가, 매출총이익 [내부링크]

매출원가, 제조원가와 매출총이익 구하는 것 정리! <이것이 실전 회계다>를 참고해 정리했다 o 기본 지식 -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o 매출원가와 제조원가 차이 - 매출원가는 만든 제품을 '팔았을 때' 인..

[기업경영/경영전략] 경영분석/가치평가/투자 업무 등에 필요한 용어 정리 [내부링크]

처음 경영전략, 사업개발, 기업가치평가, 투자 관련 업무를 하면서 어려운 용어/개념이 많아서 에버노트에 정리해 놓고 자주 들여다 봤던 것들이다. 이러한 개념들이 도대체 어떻게 쓰이는지 초기에는 잘 이해가..

[해외여행] 뉴질랜드 북섬 여행 ('15.12.21~'16.1.7 / 17박 18일) 후기 [내부링크]

"다시 한번 꼭 가고 싶은 뉴질랜드 캠핑카 여행! 일단 가면 돌아오고 싶지 않은 여행! '15년에 9세와 7세가 된 아들, 딸과 와이프 이렇게 4명이서 16일간 뉴질랜드 북섬을 여행했는데 그때 정리해 둔 내용이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