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ssivelog의 등록된 링크

 passivelo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5건입니다.

10월 24일 ~ 10월 28일 있을 공모주청약 정리. [내부링크]

벌써 10월이 끝나가고 있다. 다음주는 10월 24일 ~ 10월 28일로. 2개의 공모주 상장 일정과, 3개의 공모주청약 일정이 있다. 먼저 상장하는 종목은 10월 27일 상장하는 산돌과 10월 28일 상장하는 저스템이 있다. 산돌의 기관경쟁률은 462 대 1로. 낮은 경쟁률에 비해 공모가가 높기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저스템의 기관경쟁률 또한 283 대 1로, 낮은 기관경쟁률을 형성하고 있다. 다음주에 상장하는 2종목 모두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다음주 공모주청약을 하는 종목은 3종목으로, 큐알티, 뉴로메카, 제이아이테크가 있다. 각각 뭐하는 기업인가 하면. 큐알티는 반도체를 분석하고, 뉴로메카는 협동로봇 ( 커피만드는 로봇, 치킨 튀기는 로봇 등등... ) 을 만..

22년 10월 20일. 블로그에 첫 광고를 달다. [내부링크]

22년 10월 20일. 반가운 메일이 한통왔다. 10월 19일 수요일 등록했던 카카오애드핏 심사가 통과되었다는 메일이다. 원래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를 다는 것이 목표였으나. 계속되는 검토와 서치콘솔 에러까지 사실 잘 진행이 되는지도 모르겠다. 시간이 약이겠거니 생각하며 패시브로그 글을 꾸준히 적고 있었다. 그러던 중 게시글이 20개를 넘기고 블로그를 생성한 지 한달이 다 되어가자 카카오애드핏을 신청해보았다. 하루만에 답장이 왔고. 10월 20일 목요일부터 광고를 달 수 있게되었다. 이제 카카오애드핏의 상세보기 버튼이 활성화되었다. 구글 애드센스도 활성화 되어있으나 계속되는 검토에 현재는 애드센스 광고부분을 내린 상태이다. 애드센스도 광고게시 승인이 된다면 바로 활성화할 예정이지만. 그때까지는 카카오애드핏..

시간이 약이다. 이오스트 코인 스테이킹 근황. [내부링크]

22년 10월 20일 목요일. 오랜만에 빗썸에 들어가본다. 10만개. 50원에 주차를 해두었던 이오스트 코인에서 어느새 스테이킹 이자로 180개의 이오스트 코인이 들어왔다. 현재 시세를 16원이라 생각해보면 약 2,800원이 들어온 셈이다. 스테이킹 이자가 들어오면서 평균매수가가 50원에서 49.97원으로 낮아졌다. 이오스트 코인을 어떤 방식으로 운영할까. 스테이킹 이자가 들어와 평균매수가가 낮아지면서 16원대까지 오는 것을 기다릴까. 아니면 50원의 평균매수가를 기억해놓고 10만개의 이오스트 코인을 유지한 채. 그 이자만 빼서 현금화시킬까. 둘중 후자를 선택한 나는 180개의 이오스트 코인을 업비트에 옮겨 매도하기로 했다. 맨처음 바이낸스, 게이트아이오, 빗썸, 업비트 각기 다른 거래소에서 코인을 옮길..

월배당 파이프라인 구축의 시작. 리얼티인컴. [내부링크]

리얼티인컴은 뭐하는 곳인가. 리얼티인컴은 미국에 상장한 기업으로 미국내 상업용 부동산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임대 및 운영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리츠회사이다. 리얼티인컴이 보유한 부동산을 임차한 주요 고객은 세븐일레븐, 월마트, 월그린부츠, 달러제너럴, 페덱스 등 대형 유통사로 안정적인 임대 수입을 받고 있다. 이러한 안정적인 임대수입을 바탕으로 주주들에게 월배당을 주는 주식으로 유명하며.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다. 리얼티인컴은 1969년부터 현재까지 연속배당을 해왔으며, 1994년 상장이후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왔다. 이 카테고리는 지금도 매달 배당역사를 써내려가는 리얼티인컴을 모아가는 기록이다. 기존에 미국주식은 영웅문 글로벌에서 투자했었는데, 원화기준 정확히 얼마나 투자했는지 알기 위해서 새..

22년 11월 포고 커뮤데이 2개 : 미뇽 & 깜지곰. [내부링크]

22년 11월은 커뮤니티가 2번 있는 날이다. 복각 미뇽과 함께 메인 깜지곰 데이가 있다. 먼저 복각 미뇽데이 먼저 알아보자. 22년 11월 05일 토요일 오후 02시 ~ 오후 05시까지 미뇽이 대량발생한다. 11월 05일 토요일 오후 02시부터 ~ 오후 07시까지 미뇽의 최종진화형인 망나뇽을 만들면, 스폐셜 기술로 용성군을 배운다. 하지만 역린 망나뇽이 더 괜찮기때문에 굳이 만들어놓을 필요는 없어보인다. 11월 05일 토요일. 오후 02시 ~ 오후 05시까지 별의 모래를 3배 얻을 수 있고, 루어모듈과 향로의 지속시간이 3시간으로 증가한다. 22년 11월 포고 커뮤데이의 진짜 주인공은 깜지곰이다. 11월 12일 토요일 오후 02시 ~ 오후 05시까지 진행되는 커뮤데이로 깜지곰이 대량발생한다. 이번 포고..

탑머티리얼 상장날 바로 매도하기. [내부링크]

탑머티리얼 공모주 청약을 해보았다. 차가운 주식장 오랜만에 푼돈이라도 벌기위해 공모주청약을 신청해보았다. 종목명은 탑머티리얼이다. 탑머티리얼은 2차전지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주사업으로 하고, 전극, 양극재 개발을 신사 passivelog.tistory.com 22년 10월 05일 청약을 넣었던 탑머티리얼이 10월 18일 화요일 상장을 했고, 상장과 동시에 매도를 했다. 어제 바로 글을 적고싶었지만, 카카오 데이터센터의 화재로 인해 오늘 글을 적는다. 포스팅 적을것이 하나둘씩 밀리고 있는데, 천천히 적어보기로 한다. 탑머티리얼은 경쟁률이 낮고 수요예측 분포가 좋지 않아서, 9주를 배정받았다. 예상보다 많은 물량을 배정받아서 불안함도 약간 있었지만, 의무보유확약이 높다는 점에서 기대해 볼만 했다. 배정받은 탑..

처음으로 카카오뷰 수익 들어온 날. [내부링크]

갑작스럽게 울리는 스마트폰 알림. 카카오뱅크 알림이 왔다. 내용은 카카오로부터 입금이 되었다는 것인데, 내용을 확인해보니 카카오뷰로부터 9월분 수익이 들어왔다는 것이다. 패시브로그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블로그 포스팅을 퍼뜨리려는 용도로 카카오뷰를 하나 만들어두었다. 카카오뷰 수익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친구 100명이상을 만들어야한다. 맞채널 구독을 통해서 100명이상의 친구를 만들어 둔 뒤, 상당기간 방치해두었는데. 그 카카오뷰로부터 수익이 들어왔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22년 09월 카카오뷰의 수익은 위와 같다. 8월중순부터 수익계산이 되었는지, 세부내역에는 8월분부터 기록이 되어있다. 수익은 2천원. 미리 지정해두었던 카카오뱅크 계좌번호를 통해서 22년 10월 14일. ..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 상승과 구글 클라우드 결제까지, 코인관련 뉴스 업데이트. [내부링크]

비트코인 채굴 난도, 사상 최고치 기록…13.55% 급등 | 연합뉴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고성능 컴퓨터를 동원한 비트코인 채굴의 어려움 정도와 채굴 업체 간 경쟁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채... www.yna.co.kr 22년 10월 11일. 비트코인의 채굴 난이도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의 채눌 난이도는 직전 값인 2주전 수치에 비해 13.5% 가량 상승했다. 채굴 난이도가 어려워지면서 채굴업자들의 채굴량은 줄어들었다. 채굴 난이도 상승에 이유로 이더리움의 업그레이드를 꼽는데, 이더리움의 작동방식이 작업증명에서 지분증명으로 바뀌면서 채굴 난이도가 높아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채굴량이 줄어드는 것은 곧 비트코인이 점점 더 귀해진다는 뜻이기때문에 긍정적인 뉴스라고 볼 ..

대부분의 수익금을 반납한, 폴카닷 2번째 손절. [내부링크]

폴카닷 10월의 첫 손절. 22년 10월 11일 화요일 오전 6시부근부터 하락 그래프를 그린 폴카닷. 볼린저밴드 하단을 9천원으로 예상했던 나는 매수를 걸어두었다. 예상은 빗나갔고, 9천원 매수를 지나 8,770원에 볼린저밴드 passivelog.tistory.com 폴카닷 10월의 첫 손절이 있고나서, 8,800원과 8,900원의 박스권을 예상했던 나는 8,860원에 신규매수에 들어갔다. 그리고는 체 몇시간이 지나지 않아 매도 거래량 폭발했다. 차트가 와르르 무너지더니. 8,700원에서 8,600원선이 주저앉았다. 다시금 손절대응을 해야하나 고민을 하다가, 8,600원선에서 횡보를 하는 차트를 보며 다시금 고민이 되었다. 이 이전에 바로 손절을 해서 그런지 2차 손절에 대한 겁이 났다. 이렇게 횡보를 ..

폴카닷 10월의 첫 손절. [내부링크]

22년 10월 11일 화요일 오전 6시부근부터 하락 그래프를 그린 폴카닷. 볼린저밴드 하단을 9천원으로 예상했던 나는 매수를 걸어두었다. 예상은 빗나갔고, 9천원 매수를 지나 8,770원에 볼린저밴드 하단을 만들었다. 갑작스러운 폴카닷 하락의 이유는 무엇일까? 10월 11일은 코스피가 5거래일만에 2200선이 무너지고, 코스닥은 4.15% 급락하여 연저점을 갱신한 날이였다. 코스피, 코스닥의 큰 하락이 국내 코인장에도 영향을 준 것이였을까? 9천원선이 무너진 폴카닷은 8,800원 ~ 8,900원 사이의 새로운 박스권을 형성했다. 매수가 대비 1% 수익률을 목표로했던 나는. 9,090원선에 매도를 목표로 했는데, 현재와 같은 박스권에서 매도타이밍을 보는 것은 힘들어보였다. 새로운 박스권에 적응해야할 때가 ..

22년 10월 포고 커뮤데이의 주인공 : 불켜미. [내부링크]

22년 10월 포고 커뮤니티 데이가 가까워 지고 있다. 22년 10월 15일 토요일 오후 2시 ~ 오후 5시까지 진행되는 10월 커뮤니티 데이에는 불켜미가 대량발생한다. 불켜미의 최종진화인 샹델라는 고스트타입 상위 티어이니, 이번 커뮤데이를 통해서 많이 잡아두도록 하자. 10월 15일 토요일 오후 2시 ~ 오후 10시까지 샹델라로 진화시키면, 신규기술인 폴터가이스를 배울 수 있다. 신규기술의 위력을 예상할 수 없으니, 이번 커뮤데이때 샹델라를 만들어 놓자. 10월 커뮤데이 이벤트 보너스로는, 포켓몬을 잡을 시 3배의 경험치와 2배의 사탕을 준다. 루어모듈과 향로의 지속시간이 3시간으로 증가한다. 특별한 교환이 2회까지 가능하다. 포켓몬 교환시 별의모래를 절반으로 줄여준다. 10월 커뮤가 종료되는 오후 5..

금리가 올랐다. 파킹통장에 관심을 가져보자. [내부링크]

한은, 0.50%p ‘빅스텝’…기준금리 10년 만에 3% 시대 통화정책방향회의…기준금리 연 2.50%→연 3.00%한은, 지난 7월 이어 사상 두번째 빅스텝 단행 www.hani.co.kr 22년 10월 12일 수요일. 한은이 금리를 올렸다. 0.5% 포인트를 올려서 현재 기준금리는 3.00%이다. 한국 기준금리가 3%대로 오른 것은 12년 이후 처음이라고 한다. 즉, 10년만에 3%대의 금리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번 금리인상은 한은 역사상 2번째로 이루어진 빅스텝이다. 이번 금리인상을 통해 원달러 환율을 잡겠다는 한은의 의지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3%대 기준금리' 부동산시장 충격…"급급매 아니면 안 팔릴 것" - 머니투데이 한국은행이 12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빅스텝(기준금리 0.5%포인..

탑머티리얼 공모주 청약을 해보았다. [내부링크]

차가운 주식장 오랜만에 푼돈이라도 벌기위해 공모주청약을 신청해보았다. 종목명은 탑머티리얼이다. 탑머티리얼은 2차전지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주사업으로 하고, 전극, 양극재 개발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탑머리티얼의 희망밴드는 27,000원 ~ 30,000원으로, 09월 27일 ~ 28일간 진행된 수요예측 결과 공모가는 희망밴드 상단인 3만원으로 확정되었다. 기관 경쟁률은 450 대 1로, 30.96%가 의무보유 확약을 걸었다. 의무보유확약은 정해진 기간까지 주식을 팔지 않겠다는 것인데, 30%는 높다고 볼 수 있는 수치이다. 탑머티리얼 공모주 청약 주간사는 한국투자증권으로. 공모청약일은 22년 10월 04일 ~ 10월 05일이다. 신규상장일은 22년 10월 18일 화요일이다. 공모가는 3만원, 최소수량은..

폴카닷 단타와 코덱스 인버스를 통한 잽 수익금 발생. [내부링크]

22년 10월 10일 월요일을 대체 휴일로 보내고 화요일부터 한주를 시작하는 기분좋은 날이다. 주말사이 경기도 시흥에 있는 웨이브파크에 가서 서핑도 처음으로 타보고, 주말을 아주 알차게 보냈다. 그 사이 폴카닷 단타를 하면서 가벼운 잽을 날렸고, 화요일 아침 코덱스 인버스 매도를 통해서 잔바리 수익도 발생했다. 복싱에 있어서 잽은 상대방과의 거리를 측정하며 적극적인 방어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잽도 쌓이면 상대방에게 누적 데미지를 주는 법. 나에게 단타는 복싱의 잽과 같다. 잔바리 수익을 얕잡아 보지 말고, 아무리 작더라도 잘 챙겨먹자. 업비트에서 폴카닷 단타하기. 빗썸에서 폴카닷 단타하기. 이오스트 물림의 기록. 21년 3월, 이오스트라는 코인을 처음 매수했다. 업비트에서 아이오에스티라는 코인을..

오펙플러스란 무엇이고, 바이든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내부링크]

Organization of the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 OPEC 은 석유수출국기구이다. 1960년에 결성된 기구로 석유 수출국들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쿠웨이트 / 이란 / 이라크 / 베네수엘라 / 사우디아라비아 5개국으로 시작한 오펙은 현재 가봉 / 리비아 / 아랍에미리트 / 알제리 / 나이지리아 / 앙골라 / 쿠웨이트 / 이란 / 이라크 / 적도기니 / 콩고공화국 / 베네수엘라 / 사우디아라비아 13개국이다. 오펙 플러스는 오펙 기구와 함께 오펙에 가입되지 않은 산유국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는 것이다. 오펙 플러스는 확실한 국제기구 형태는 아니고, 회의를 통해서 석유 생산량 제한에 대해서 논의하는 경우가 많다. 오펙플러스의 참여하는 국가들은 세계 석유 매..

22년 10월, 증권사마다 바라보는 코스피 전망은? [내부링크]

22년 10월 06일 오전 10시 50분. 글을 적고 있는 현재 코스피 지수는 2,235. 전일대비 0.91% 상승하고 있다. 주가가 더 빠질 것으로 예상한 나는 코덱스 인버스를 기웃거렸다. 마치 폴카닷 단타를 하듯이 차트를 보면서 단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한 만큼 금리는 오를것이고, 주가는 빠질 것이라 예상했기때문이다. 유엔까지 나섰다…"미국 연준, 금리인상 멈춰라" "세계 경기침체로 몰아넣어" 미국이 금리 1%P 올리면 빈국 GDP 0.8% 감소 전망 www.mk.co.kr 강달러는 역사적으로 세계 경제를 힘들게 했다. 신흥국은 달러 대비 자국의 통화가치가 낮아지면서 인플레이션을 악화시키고, 국제적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달러강세를 이유로 실적전망을 낮추게 된다. ..

미래먹거리 로봇. 에스비비테크 공모주 청약해보기. [내부링크]

어제인 22년 10월 05일 공모주 청약을 넣었던 에스비비테크에 대한 글을 적어본다. 에스비비테크는 반도체 로봇 등 특수환경용 복합베어링을 생산하는 업체로. 로봇의 관절 역할을 하는 하모닉 감속기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산하고 있다. 하모닉 감속기는 로봇 원가에서 30% 이상 차지하는 필수적인 부품으로. 일본에 의지하고 있는 분야였는데, 에스비비테크가 그 자리를 대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스비비테크는 09월 28일 ~ 29일 진행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1644 대 1의 굉장히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10,100원 ~ 12,400원 이였는데. 모든 참여 기관투자자들이 공모가 상단을 넘는 호가를 제시하며, 당연히 공모가는 최상단인 12,400원이 되었다. 에스비비테크 공모가 확정 1..

8일만에 들어온, 이오스트 스테이킹 이자. [내부링크]

오랜만에 빗썸 이오스트 스테이킹 이자가 들어왔다. 업비트와 바이낸스에 흩어져있던 이오스트를 빗썸에 다 모은 것이 22년 09월 25일 일요일. 8일만에 이자가 들어왔다. 빗썸이 어느 기준으로 스테이킹 이자를 주는지는 잘 모르겠다. 오늘처럼 8일만에 들어온 적도 있고, 길게는 10일만에 들어온 적도 있었다. 이자 코인만 잘 들어온다면 문제가 없기때문에 굳이 날짜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겠다. 이오스트의 가격이 떨어짐에 따라 예상 연이율이 변하는 것인지, 지난 포스팅에서 이오스트 연이율은 4.5% ~ 5.0% 였는데. 오늘 들어가 본 빗썸에는 6.5% ~ 7.0% 로 적혀있었다. 현재까지 나의 총 누적이자는 189개의 이오스트. 이오스트의 현재가격은 16.87원이니. 3,188원의 이자를 받은 것으로 볼 수 ..

업비트에서 폴카닷 단타하기. [내부링크]

빗썸에서 폴카닷 단타하기. 이오스트 물림의 기록. 21년 3월, 이오스트라는 코인을 처음 매수했다. 업비트에서 아이오에스티라는 코인을 샀는데, 빗썸에서는 이오스트라고 부르니 이오스트라고 하겠다. 이오스트 코인을 passivelog.tistory.com 지난 이야기. 빗썸에서 폴카닷 단타를 했다. 99만원을 투입해서 1% 수익금인 9천원을 벌고, 거래 수수료 5천원과, 이체 수수료 1천원을 냈다. 최종 수익금은 3천원. 혹시나 물릴 경우를 대비해 스테이킹 기능이 있는 빗썸을 선택했었는데, 단타 거래는 업비트를 통해서 해야 겠다는 것을 배웠다. 바로 빗썸에서 업비트로 100만원을 이체 했다. 업비트에서 거래를 하다보니. '폴카닷으로 발생하는 소소한 수익들로 업비트에 물린 코인들 먼저 구조를 해야하나' 하는 ..

빗썸에서 폴카닷 단타하기. [내부링크]

이오스트 물림의 기록. 21년 3월, 이오스트라는 코인을 처음 매수했다. 업비트에서 아이오에스티라는 코인을 샀는데, 빗썸에서는 이오스트라고 부르니 이오스트라고 하겠다. 이오스트 코인을 왜 샀을까? 사실 잘 기억 passivelog.tistory.com 지난 이오스트 물림에 관한 글을 적으면서, 이오스트 구조대로 폴카닷을 선택했다. 폴카닷을 선택한 이유로는 시가총액이 10조에 달하며, 빗썸 스테이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폴카닷 스테이킹의 경우 예상 연이율이 8% ~ 8.5% 인데 최악의 경우 스테이킹을 고려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를 기원하며, 10월이 시작되고 폴카닷 단타를 시작해보았다. 거래소는 빗썸. 왜냐하면 빗썸이 국내 거래소 중 유일하게 폴카닷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 얼마나 있어야 하나? [내부링크]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여 조기 은퇴를 추구하는 삶. 파이어족은 오래전부터 나의 꿈이었다. 도시보다 시골을 좋아하고, 사람이 많은 곳보다 아무도 없는 자연속을 좋아하며, 천천히 이동하는 자전거 여행을 좋아하는 나는. 매월 일정금액이 자동으로 입금된다면, 모든 것을 정리하고 자전거 세계여행을 훌쩍 떠나고 싶다는 오랜 꿈을 간직하며 살고 있다. 현재는 내가 과연 파이어족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더 큰 상태이다. 복권에 당첨이 된다던지 혹은 주식이나 코인이 대박이 나지 않는 이상. 조기 은퇴는 손에 닿지 않는 허상으로만 느껴진다. 반면, 아이러니하게도 파이어족이라는 목표가 나로 하여금 계속해서 경제공부를 하게 하고, 힘든 기상과 출근길을 ..

비트코인 모아가기. [내부링크]

이오스트 물림의 기록. 21년 3월, 이오스트라는 코인을 처음 매수했다. 업비트에서 아이오에스티라는 코인을 샀는데, 빗썸에서는 이오스트라고 부르니 이오스트라고 하겠다. 이오스트 코인을 왜 샀을까? 사실 잘 기억 passivelog.tistory.com 지난 이오스트 코인의 상황을 점검해보는 글을 통해서, 이오스트 뿐만 아니라 현재 물려있는 코인에 대해서 얘기해보았다. 업비트에 있는 비트코인, 시빅, 보라인데. 시빅과 보라는 고점에서 물린 것이 맞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물린 것이 아니다. 왜냐, 모아갈 예정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절대 물린것이 아니다. 단지 높은 가격에 비트코인을 매수한 것일뿐. 어차피 모아갈 예정이니깐 말이다. 나의 비트코인 첫 매수는 21년 01월 31일, 밤 9시 28분. 만원어치..

2022년 10월의 기록. [내부링크]

- 영화 2022년 10월 01일 토요일 - 88분 ( 10점 만점에 6점 ) : 알 파치노의 연기를 봐서 반가웠고, 얼리샤 윗의 연기는 아쉬웠으나, 괴장히 매력적이었다. 주변 인물중 어떤 인물이 범인일지 의심을 이어가는 스토리 속에서 개연성이 많이 떨어지나, 시간이 이외로 빨리 흐른다. 반전 또한 세지는 않았지만, 나쁘지 않은 정도. 15세 이상 치고는 자극적인 장면이 꽤 많이 나온다. 2022년 10월 02일 일요일 - 인사이드 맨 ( 10점 만점에 7점 ) : 협상가로 등장하는 덴젤 워싱턴과 은행강도인 클라이브 오웬의 심리전이 매력적인 영화이다. 은행에서 인질극이 펼쳐지는데 주인공이 이 상황을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 영화 끝까지 긴장을 놓지 않는다.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협상가와 경찰이 너무 무능..

이오스트 물림의 기록. [내부링크]

21년 3월, 이오스트라는 코인을 처음 매수했다. 업비트에서 아이오에스티라는 코인을 샀는데, 빗썸에서는 이오스트라고 부르니 이오스트라고 하겠다. 이오스트 코인을 왜 샀을까? 사실 잘 기억도 나지 않는다. 어렴풋이 기억나는 것은 친구의 추천으로 매수를 했다는 것이다. 당시 이오스트 코인은 21년 3월 게이트아이오 라는 거래소에 공식 상장을 했고, 4월에는 크립토닷컴 거래소의 공식 상장을 앞두고 있었다. 너도나도 코인을 통해서 재미를 보던 시절이라 나도 매수를 진행했고, 현재는 크게 물려있지만 투자는 온전히 나의 선택이기때문에 후회하지는 않는다. 오늘의 나의 이오스트 코인의 현재 상황을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22년 10월 01일 토요일, 내가 보유하고 있는 이오스트는 약 92,000개이다. 업비트와 바이낸스..

패시브로그를 시작하다. [내부링크]

2022년 10월 01일 토요일 아침 8시 30분. 패시브로그의 첫 글을 적어본다.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거창한 이유는 없다. 단지 오늘이 10월의 첫날이여서 시작하기에 좋아보여 그런 것일수도 있다. 지금까지 여러 블로그를 만들고 삭제한 적이 많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블로그를 만들때 너무 규격화된 나와의 약속을 지키려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다. 파일명부터 사진의 비율까지 통일하려다 보니 블로그가 성장하기전 내가 먼저 지치게 되었다. 패시브로그의 목표는 간단하다. 마치 일기장처럼 아무 생각없이 글을 꾸준히 적는 것. 그날그날의 일들을 두서없이 적기도 하고, 때로는 아주 깔끔하게도 글을 적어보자. 지금 당장 생각나는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나의 개인적인 생각, 식당과 물건의 리뷰, 나의 투자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