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x의 등록된 링크

 pinx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1건입니다.

에어컨 건강하게 활용하는 법 [내부링크]

    체온이 1도만 떨어져도 우리 인체의 면역력은 60 퍼센트 정도 저하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여름철 에어컨을 건강하게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냉방병은..

병충해 [내부링크]

식물도 키우다 보면 위기가 오기 마련입니다. 가드닝을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병충해가 아닐까 싶어요. 애지중지 키웠는데 잎이 후드득 떨어지며 죽어 가는 모습을 보면 너무도 안쓰럽죠. 식물의 면역력이..

찔레키우기 [내부링크]

학명 Rosa multiflora유통명 찔레 장미 장미와 비슷하지만 장미보다 조금 소박한 꽃을 피우는 찔레입니다. 다양한 품종이 개발되어 장미 부럽지 않게 여러 색과 모양의 꽃을 볼 수 있어요. 햇빛과 온도만 잘 맞으..

판사의 막말에 대처하는 품위 있는 방법 [내부링크]

전화를 걸어온 판사에 대해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었던 건, 그 전화 내용을 녹음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법정에서는 녹음을 하기 어렵다. 법원조직법 제59조에는 '누구든지 법정 안에서는 재판장의 허가..

고소장과 소장 어떻게 작성하나 [내부링크]

한밤중 여름 휴가지에서 대천 해수욕장 해변가를 걷다가 서울 강남에 사는 사람에게 폭행을 당했다면 어디에 고소를 해야 할까? 이때는 대천이나 서울 강남 관할 경찰서를 찾아야 한다. 고소장 관할 고소장은 피고..

국가장학금 신청 및 지급 [내부링크]

등록금은 학생과 부모님 모두 큰 부담입니다. 정부에서는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국가장학금 지원금이 대폭 확대되며 기준 충족..

국가장학금 반환 [내부링크]

국가장학금 수혜 후 다음 학기 자퇴한 경우 국가장학금의 반환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수혜 후 정상적으로 학기를 마치신 경우 다음 학기 학적변동이 발생되어도 이전 학기에 수혜 받은 국가장..

국가장학금 성적 심사 / 경고제 [내부링크]

국가장학 성적 심사는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그리고 백분위 성적 80점 이상이 되어야만 선발 대상이 됩니다 평점 평균이 4.5 만점제에서 2.75 해당되면 백분위 성적은 80점이 된다고, 예상하면 됩니다 백분..

이혼위자료 및 재산분할 양육비를 둘러싼 진실 [내부링크]

이혼하면 재산 문제는 어떻게 되나? 위자료 재산분할 양육비를 둘러싼 진실은? 이혼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자녀 양육 문제 못지않게 중요한 관심사는 아무래도 재산 문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재산 문제는 양육..

유언의 방식/자필증서,녹음,공정증서,비밀증서,구수증서 [내부링크]

 유언은 법에 나온 방식만 유효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법에서 인정하는 유언의 방식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자필증서, 녹음, 공정증서, 비밀증서와 구수증서에 의한 유언 등 다섯 가지입니다.  유언의 종..

상속(단순승인, 한정승인, 상속포기)에 대하여, 상속포기시 사망보험금? [내부링크]

상속인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상속을 받느냐 마느냐로 나눌 수 있지만, 더 깊이 들어가면 다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상속의 세 가지 형태는 단순승인 상속, 한정승인 상속, 상속포기가 있습니다. 1. 단순..

민사소송보다 간편한 절차/지급명령,내용증명,이행권고 [내부링크]

법원에서 일하는 판사와 공무원도 정작 자신이 소송 당사자가 되는 것은 반기지 않습니다. 그만큼 소송은 신경이 쓰이고 준비해야 할 일도 많다는 의미입니다. 될 수 있으면 소송까지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

오이재배의 A TO Z [내부링크]

 생육 프로필 파종 시기  4월 하순~5월 초순 정식 시기  5월 초순~5월 중순 수확시기 6월 초순~8월 초순(다다기오이), 6월 하순~10월 중순(조선 오이) 생육적온 22~28 정식 간격  40~50cm 연작장해 있음(휴..

옥상 화분 사계귤나무 키우는 방법 [내부링크]

 학명 Citrus madurensis유통명 유주 나무, 칼라만시 열매가 잘 맺히는 인테리어 식물을 찾고 있다면 사계 귤나무 어떠십니까? 여름부터 꽃이 서너 번은 피고, 자가 결실로 열매를 맺어 관리도 쉬운 나무입니다...

[여름] 7월 텃밭이야기 [내부링크]

7월의 씨 뿌리기 [가을 수확용 당근 재배의 특징] 7월 하순경에는 당근 씨를 뿌린다. 가을농사를 위한 첫 파종이다. 파종 시기가 여름인 만큼 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한 품종을 고르는 것이..

[여름] 6월 텃밭이야기(6월 수확하기) [내부링크]

느릿느릿 성장하던 5월과 달리 날씨가 따뜻하고 햇살이 따사롭게 잘 내리쬐는 6월은 모든 작물들이 폭풍 성장하는 때입니다. 이때는 밭일이 바빠서이기보다 수확적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밭에 자주 나가는 편이다...

부동산 세금 시나리오 [내부링크]

문재인 정부는 부동산 시장을 규율하기 위해 다양한 대책을 발표했는데, 이를 시간적인 흐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17년 8월 3일 : 조정대상지역 2년 거주 요건 적용(8·2 대책) 2018년 4월 1일 : 양도..

집(아파트,빌라,주택)을 취득하면 이런 것들을 챙겨야 한다 [내부링크]

우리나라 대부분 가정의 주거 형태는 월세, 전세, 자가 중에서 하나입니다. 이 중 월세의 주거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고, 월세 거주자들은 가급적 저렴한 대출 등을 활용해 전세로 이동을 하고, 전세..

재산세와 종부세 절세법 정리 [내부링크]

 재산세와 종부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과세된다. 따라서 이 날을 기억한다면 다양한 절세 방법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재산세와 종부세에 대한 절세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니다. 재산세에..

자고 일어나니 밤에 담이 걸려서 목이 안 돌아가요 [내부링크]

 목·어깨가 아픈 담은 자고 일어나서 갑자기 생기는 일이 잦아서 보통 "잠을 잘못 자서 생겼다”라고 표현한다. 보통 잘못된 자세로 자면 담에 걸린다. 그 외에도 담에 걸리는 이유는 다양하다. 전날 스트레스가..

평발이라 발바닥이 얼음 위에서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느낄 때에는? [내부링크]

 평발인 사람들은 보통 발바닥 통증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니다.  첫째로 발뒤꿈치 바로 위 아킬레스건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게 종아리 근육(..

어깨가 아파요/딱딱하고 팔을 들때 통증 [내부링크]

어깨는 관절의 힘에 의해서 지탱되는 것이 아니라 근육과 힘줄의 힘으로 몸통에 매달려 있다. 어깨를 감싸서 안정시키는 근육 4개를 합쳐 회전근개라고 부른다. 유연하고 섬세하게 감싸고 있는 근육 덕분에 360도..

SPICE BLENDS 고전 혼합 향신료 [내부링크]

막상 구하려면 찾기 어려운 고전 혼합 향신료를 직접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입니다. 1. Baharat 바하랏 따뜻한 향기가 감도는 중동의 혼합 향신료로 육류와 생선, 수프에 주..

고기 육수 내는 법 - 고급 레스토랑 [내부링크]

가장 재미없고, 가장 시간이 많이 들고, 품을 가장 많이 팔아야 하는 일이지만, 가장 티가 안나는 그렇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고기 육수 레시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리터 · 7시간 이상 재료 소 잡뼈..

훈제요리 하는 방법 노하우 [내부링크]

훈제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을 만큼 생각보다 간단한 조리법이다. 놀라운 결과물을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다. 약간의 노하우와 기본 도구만 갖추면 생각보다 간단하게 훌륭한 훈제 음식을 손에 ..

바삭한 감자 팬케이크 [내부링크]

어느 젊은 요리사는, 빠듯한 지갑 사정과 부족한 시간 때문에 감자를 20kg 정도 사다 두고 한동안 감자 요리만 해먹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질리지 않았다던 감자 요리 중에 지금도 가끔 해 해 먹는 음식이..

초간단 오이 피클 [내부링크]

초간단 오이 피클을 만들어 보면 상당히 여러 음식에 궁합이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친구에게 오이로 즉석 초무침(스노모노) 만드는 법을 배웠고, 얇은 피클 만드는 법으로 응용을 했습니다. 준비물 4인분재료..

원룸세탁기,세탁조 청소법 [내부링크]

 세탁기 청소는 한 달에 한 번은 꼭 해줍시다. 습기가 많은 가전이다 보니 관리를 잘못하면 검은곰팡이가 안 보이는 곳에 엄청 생기거든요. 산소계 표백제, 섬유유연제를 넣고 빨아서 잘 말려도 옷에서 냄새가 난..

가구 공방 차리는 법/도서 내용 정리 [내부링크]

 목공을 배우려는 이유는 뭔가요?" 목공 입문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던지는 질문입니다. 목공은 더할 나위 없는 취미가 될 수 있지만 창업이 목적인 경우에는 그냥 즐길 수만은 없습니다. 생계를 다투는 선택의 길..

원룸 실내에서 빨래 건조하기 [내부링크]

원룸에서 혼자 생활하는 방법을 한 가지씩 알아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실내에서 빨래 건조하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빨래는 건조대에 널어서 말립니다.  1인 가구는 아무래도 한정된 공간에서 사는..

1인가구, 원룸 혼자 이사하기 [내부링크]

현재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원룸이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에서는 이사 프로세스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사 전 1. 용달 계약하기. 약속 시간을 잡고 찾아올 수 있게 현재..

당신이 요리를 망치는 이유가 있다 [내부링크]

저는 처음 만들어보는 요리라도 곧잘 그럴싸한 맛을 냅니다. 이렇게 말하면 대단한 재능을 타고난 것처럼 들리지만 사실 레시피에서 말하는 분량만 잘 지키면 누구나 괜찮은 맛의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처..

원룸 씽크대 배수관 교체하기 [내부링크]

싱크대 배수관은 냄새가 잘 올라오죠. 배수구 청소를 해도 냄새가 계속 난다면 배수관을 교체할 때가 됐다고 봐도 됩니다. 인터넷으로 1만 원대로 세트를 구입할 수 있고, 교체할 때 드라이버 외에 별다른 도구나..

양도소득세 팔 것인가, 계속 보유할 것인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내부링크]

 현재 다주택자에게는 양도소득세 중과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기본세율의 +20%(30%)가 적용되는데, 새 정부는 시행령을 개정해 다주택자 중과 유예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다주택자는 이번 중과 유예..

주택 세금 공시가격, 실거래 가격에 따라 달라진다. [내부링크]

주택도 부동산의 일종으로 취득이나 보유, 양도 등 각 단계에서 세금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주택은 다른 부동산과 달리 생활을 위한 필수재이므로 일정 조건을 갖추면 세금 부담을 낮춰 주는데, 그중 하나가 주택..

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내부링크]

국가장학금 신청할 때 1학기 소득인정액의 계속 사용을 선택하면 2학기 소득인정액 재조사 변경 신청을 히지 않아도 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국가장학금 소득 인정액 변경 2학기 학자금 신청자의 ..

카드포인트로 돈 버는 꿀팁 [내부링크]

지금이야말로 묵혀둔 카드 포인트를 다시 꺼낼 때인 것 같습니다. 포인트를 사용하면 저절로 쌓이는 포인트가 점점 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금화부터 해외 주식투자, 금 투자, 대출이자 납부까지..

2022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및 단독가구 더 받는 방법 [내부링크]

2022 근로장려금은 지난달 1일부터 31일까지로 기한은 지났지만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로 기한 후 신청을 접수 중에 있습니다. 단 6월 1일 신청 건부터는 장려금이 10% 감액돼 90%만 지급됩니다. 하지만 이에..

맛없는 참외로 물김치 담그는법 [내부링크]

단단하면서도 맛없는 참외를 가지고 물김치 담그는 법을 간단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매우 간단하므로 여름 장마철 맛없는 참외로 시원하게 물김치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참외 물김치 담그는 법 베이킹소다 섞..

꿀사과 고르는 법, 원조 충주사과 [내부링크]

주변에서 사과는 가장 흔한 과일입니다. 하지만 사과의 효능은 그야말로 말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사과를 고를 때 몇 가지만 주의해서 구매한다면 맛과 영양을 충분히 업그레이드할 수..

코로나 19 드디어 탈출! 이번 여름휴가는 해외로 [내부링크]

코로나19가 정점을 지나면서 유럽 주요 국가들 입국 시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등 완화 조치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비로소 3년여 만에 해외여행에 대한 물꼬가 트일 전만이며, 벌써부터 여행업계나 홈쇼핑 등은 여름..

50대 이상 절반 걸리는 역류성 식도염, 이런 음식 먹지 마세요!! [내부링크]

요즘 주변에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하면 큰 문제로 이어질 수가 있어 주위가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원래 우리..

지긋지긋한 비염,축농증,중이염 확실하게 해결해주는 방법 [내부링크]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 40% 이상이 비염환자 체질과 연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인구의 50%가 태음인이고, 태음인은 선천적으로 폐의 기능이 다른 장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합니다...

굶지않고 뱃살 내장지방 빼는 방법! 팔다리 가는데 유독 올챙이배 [내부링크]

내장지방은 뇌졸중, 심근경색, 고혈압, 당뇨의 원인이 되고, 올챙이배 복부 내장에 쌓인 지방은 결국 혈액을 타고 온몸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따라서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복부비만과 올..

중,저신용자 햇살론 금융상품, '알짜' 서민금융 [내부링크]

정부가 올해 정책 서민금융을 10조 원대 규모로 공급한다고 합니다. 매년 공급규모를 늘려나가고 있으며, 올해는 취약 차 주지원 강화를 위해 근로자 햇살론과 햇살 뱅크의 대출한도를 일시적으로 500만 원씩 늘렸..

전기차/배터리 사고 보장 범위 확대하는 보험 상품 출시 [내부링크]

최근 빠르게 급증하고 있는 전기차 관련 차주들을 위한 보험 출시가 적극적입니다. 사실 그동안 전기차는 충전 중 배터리가 폭발하는 등의 사고가 자주 발생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었고, 배터리..

사법기관에 대하여 보험사기와 관련된 수사의 단서 제공 [내부링크]

사법기관에 대하여 보험사기와 관련된 수사의 단서 제공 등에 있어서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개선대책. 보험회사 관계자들은 자체 조사를 통해 혐의자를 조사한 후에 고소나 고발, 진정 등을 통해 수사의 단서를..

항암화학요법시의 일상생활관리 [내부링크]

항암치료 기간 동안 항암제 부작용으로 인해, 또 치료나 예후에 불안감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이 힘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힘들 때일수록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스스로 몸과 마음을 관리하는 능력..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피부변화,발진,피로,말초신경변화) [내부링크]

항암 화학요법의 부작용 중 피부 면화, 발진, 피로, 말초신경변화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니다. 1. 피부 변화  항암 화학요법과 관련된 피부 변화는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좋은계란 고르는 법 [내부링크]

계란은 저렴하면서도 영양가도 아주 높고, 쉽게 구입하여 요리하기도 쉬워 우리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계란을 구입할 때 좀 더 좋은 계란 고르는 유용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산란일자..

건전지(배터리) 방전시 유용한 꿀팁 [내부링크]

건전지나 배터리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한번 알아두면 평생 쓸 수 있는 팁이니까요. 1. 부드러운 천이나 옷에 문지르는 방법 건전지는 방전된 이후에도 내부에 에너지가..

줄서서 먹는 기사식당 돼지불백 [내부링크]

여름 캠핑에서나 주말등 아빠의 특별한 음식을 만들어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줄 서서 먹는 유명한 기사식당의 돼지 불백의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포인트 양파 1/3를 강판에 갈아..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식욕부진,설사,변비,탈모) [내부링크]

항암 화학요법의 부작용 중 식욕부진, 설사, 변비, 탈모 등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식욕부진  항암 화학요법 중 대표적인 부작용 중의 하나는 식욕부진입니다. 식욕을 잃게 되면 체중감소가 일어나고 이로..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위장관계 부작용, 구내염) [내부링크]

항암요법 시 발생 가능한 위장관계 부작용 및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위장관계 부작용 1. 오심(메스꺼움)과 구토  대부분의 항암제는 구토를 조절하는 뇌의 중추신경계와 위장 관리의 점막..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골수기능저하 및 대처방안 [내부링크]

항암요법 시 발생 가능한 골수기능 저하 부작용 및 그에 따른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항암제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서 빠르게 증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상세포들, 즉 조혈모세포(..

항암요법의 이해 [내부링크]

항암요법 시 발생 가능한 여러 부작용 및 그에 따른 대처방법, 식사 및 영양관리, 일상생활 관리에 대한 부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암이란? 암은 악성종양을 일컫는 말로, 정상조직과는 다르게 빠른 속도로..

감자수확 언제 할까요? [내부링크]

감자 수확을 언제 할까 감자를 심고, 자라면 꽃이 피어서, 따주고, 물관리도 하고, 수확 2주 전부터는 물도 주지 않습니다. 그래야 더 단단하고 맛있는 감자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1. 기간(100~120일) 2. 감자..

항암치료 중의 식사요법이란? [내부링크]

암을 진단받은 많은 환자분들이 암환자의 식사에 대해 궁금해하면서 암환자에게 좋은 음식에 대하여 관심을 많이 가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와는 달리 암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이나 영양소가..

천리향 풍성하게 키우려면 꼭 알아야 할 방법 [내부링크]

천리향을 화원에서 구입해서 실내로 들여오면 금방 시들고 잎이 떨어집니다. 천리향은 환기와 햇볕이 매우 중요해서 실외에서 키워야 합니다. 시들 경우에 다시 회복하기가 힘든 것이 천리향이고 성장이 멈추게 됩..

역대급으로 완전 박멸할수 있는 천연살충제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6월 말부터 장마기간이고, 장마가 지난 우리의 텃밭이나, 화분에 화초들을 키우는 중에 생기는 진드기나, 벌레, 모기, 개미 모든 병충해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계피나무 +..

수족증후군 예방 및 증상관리 [내부링크]

주로 항암치료후 부작용 중 하나로 알려져 있어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예방과 증상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수족증후군이란 주로 손, 발에 나타나는 피부 부작용을 말하는 것입니다. 아직 원인은..

화분과 텃밭에 심은 유기농 고추 병충해 치료하는 방법 [내부링크]

텃밭과 화분에 심은 고추는 병충해 때문에 대부분 실패하게 됩니다. 병충해 없이 풍성하게 열리고, 키우는 재미는 우리에게 건강과 함께 즐거움을 줍니다. 따라서 농약 없이 유기농 방법으로 병충해 예방하면서 키..

물한번 주지 않고도 수국 늘리는 100%방법/최고의 비법 [내부링크]

6월 말부터 수국 삽목 하는 시기입니다. 즉 장마기간입니다. 수국의 종류와 꽃을 잘 피게 하는 방법과 수국을 일반 삽목 하는 것보다 100% 두배로 늘려주면서 성공 확률을 높이고, 바로 하나의 개체인 수국을 얻을..

백합/아마릴리스/군자란 인공수정방법 [내부링크]

아마릴리스, 백합, 군자란의 수정은 실외에서는 벌, 나비, 바람 등으로 자연 수정이 이루어지지만, 실내에서 자라는 경우에는 사람이 인공수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인공수정은 한 가지만 명심하면 됩니다. 중요 포..

사병(Malingering,꾀병) [내부링크]

교통사고 후 사병, 즉 꾀병에 대한 법의학적 판단에 대한 판단적 요소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DSM-Ⅳ(미국 정신질환 분류인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사병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임상적 상태 1) 법의학적 상황에서..

민사소송시 인지대/송달료 계산 방법 [내부링크]

민사소송 시 인지대와 송달료를 직접 납부해야 합니다. 나 홀로 소송 시 필요한 비용이며, 간혹 잘못 비용을 계산하여 납부할 경우에도 법원에서 재납부 보정명령을 해주어 재납부 가능합니다. 인지대 계산 소송목..

소송 절차상에서 소장 제출 및 서류 작성 방법 [내부링크]

대부분 소송절차에 대하여 어렵게 생각하지만, 간단하게 소송이나 소액건들은 직접 소장을 작성하여 직접 소송 당사자로 재판에 참석하여 주장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간단한 소송절차 및 서류 제출등에 대하여 알..

교통사고와 기존 질환의 진료비 분쟁 조정 사례 [내부링크]

. 교통사고 후 부상 당한 피해자의 기존 질환 즉, 기왕증과 교통사고시 발생한 진료비와 관련되어 분쟁 발생되는 사례들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에 관한 조정사례들 및 법률적 판단 등을 알아보고자 합..

자동차보험 보통약관상 비용 적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자동차보험 보통약관상의 비용 관련 종류 각 항목의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1. 보상 책임(약관 규정)  가. 손해방지 경감 비용   1) 사고가 발생한 경우, 피보험자가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함으..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내부링크]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1.  실행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1)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모든 기업의 목표는 많이 팔고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이고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은 바로 고..

양파 보관법과 저장에 대하여 [내부링크]

양파 종류 우리나라 대표적인 양파는 조생종과 중만생종으로 구별됩니다. - 조생종 양파는 약간 무르고, 육즙이 많고 거의 매운맛이 덜합니다. 즉, 달다고 합니다. 주로 남부지방에서 재배되며, 다수학 품종입니다..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라. [내부링크]

1. 재능보다 앞서는 것이 끈기다. 1) 노력하라, 끈기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세상의 어떤 것도 강한 의지를 대신할 수는 없다. 재능보다 앞서는 것이 열정과 의지이며 끈기다. 실제로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

NO. 1을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내부링크]

1. 멘토를 찾아라! 1) 역할 모델 멘토를 찾아라! 일을 하다 보면 막막해지는 순간이 있다. 남들은 막 앞서가는 것 같은데 자신만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거나 뒤처지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그때는 망설이지..

바탕 없는 재기 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내부링크]

1. 거대 기업의 몰락, 자만심 1) 자만이 몰락을 부른다. 거대 기업 쇠퇴의 주요 원인은 환경 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채 방만하게 사업을 늘리는 데 있다. 기존의 경영 관행이나 기술에 얽매여 고객들의 새로운 요구..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내부링크]

1. 인생은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1) 아침의 중요성 병법의 대가 손자(孫子)는 “먼저 전장에 가서 적의 습격을 기다리는 군대는 편안하다. 하지만 나중에 전장에 도착해서 싸움에 쫓기는 군대..

웃음이 돈을 부른다 [내부링크]

1. 나는 잘 웃는 사람인가? 1) 긍정 에너지를 발산하는 웃음 웃음은 일종의 긍정 에너지를 발산하는 행위다. 웃는 순간, 좋은 운이 나를 향해 모여들고 그 운이 다시 긍정적인 운을 끌어들인다. 이렇게 아주 간단..

상식과 기본에 답이 있다 [내부링크]

1. 통제력 없는 조직 1) 잘 되는 집안과 안 되는 집안의 차이는 ‘분위기’ 업종은 다양하고 그곳에서 일하는 종업원도 다 다르지만, 돈을 많이 벌고 성공하는 곳일수록 유달리 편안하고 인사성이 밝다. 문을 열..

CRM을 습관화하라 [내부링크]

1. 고객관계 관리(CRM)에 사활을 걸어라. 1)고객관계 관리(CRM)의 힘 CRM의 뿌리에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끊임없이 고객의 관심사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태도가 깔려 있다. 이는 마케팅이나 고객 서비스..

고객의 잠꼬대까지 경청하라 [내부링크]

1.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하는가? 1) ‘고객’을 뺀 IBM 전략 회의 IBM의 전략 회의는 그 길고 긴 회의 시간 동안 ‘고객’이라는 단어가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다. 루 거스너는 그래서 거래선과 IBM 컴퓨터를 이..

현장에서 답을 찾아라. [내부링크]

1. 현장에 무슨 일이 있는지 정말 아십니까? 1) 현장 경영을 실천하라. 피터 드러커는 일찍이 "모든 사업 기회는 '회사 밖'에 있다. '회사 안'에 있는 것은 오직 비용뿐이다"라고 설파한 바 있습니다. 세계 최고..

‘실패 노트’를 공유하고 학습하라 [내부링크]

1. 이기는 사람은 자신의 실패를 떳떳이 인정하고 공개한다. 1) 이런 직원은 미래가 없다. 대부분 문제가 생겼을 때, 은근슬쩍 뒤로 숨기거나 물귀신처럼 연대책임으로 몰고 가려는 경향이 있다. 또 실패의 원인을..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내부링크]

1. 성공은 작은 것부터! 1) 사소한 것도 못하면 큰 일을 하지 못한다. “빨간 불일 때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을 막을 수 없다면 강도도 막을 수 없다.” 1994년 뉴욕 시장으로 취임한 루돌프 줄리아니 Rudolph의..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내부링크]

1.  비전과 신념, 그리고 목표의 힘은 무섭다. 1) 신념의 힘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된다고 믿으면 정말로 된다. 그래서 모름지기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구성원들에게 그 같은 비전과 신념을 심어주는 것이..

프로세스로 역량을 배가하라 [내부링크]

1.  프로세스의 파워! 1) 프로세스의 중요성 회사를 뜻하는 ‘Company’라는 영어단어는 ‘함께’라는 뜻을 지닌 ‘com’과 라틴어로 ‘빵’을 의미하는 ‘pany’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말이다. 즉 회사는 함께..

매실청 담그는법 [내부링크]

매년 6월이면 매실청 담그는 시기입니다. 요리할 때 많이 사용하고, 피로 해소에도 좋은, 배앓이할 때 상비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매실청 담그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매실준비 매실은 광양 매실이 좋..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내부링크]

1. 연습 벌레 피카소 1) 피카소의 첼로 그림 어느 날 피카소에게 천재 피아니스트인 모리스 장드롱이 오래된 첼로를 가지고 찾아와서 첼로 그림을 하나 그려 달라고 했다. 피카소는 모리스의 공손한 태도에 흔쾌..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이곳’이다. [내부링크]

1. 성공은 환경이 아니라 의지에서 온다! 1) 실패와 성공의 이유는 강한 의지 우리는 자신이 무언가를 이루지 못했거나 성공시키지 못했던 이유, 또는 상황이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주로 밖에서 찾으..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내부링크]

1. ‘운’도 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1) 자연의 법칙은 공평하다. 사람들은 자신의 불행에 대해 흔히 남보다 못한 환경을 탓하거나 주변의 누군가의 방해와 잘못 때문이라고, 혹은 지독히도 운이 없어서 그렇다..

창조적 혁신에 사활을 걸어라 [내부링크]

1. ‘만족’하는 순간이 쇠퇴의 시작 위대한 비전을 갖고 있어도 그것을 하나하나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 정도면 됐다’고 만족하는 순간부터 쇠퇴는 찾아온다. <기업 쇠퇴의 6가지 징..

어떻게 싸울것인가?(싸움의기술) [내부링크]

어떻게 싸울 것인가, 싸움의 기술이라는 주제입니다.  전쟁의 기술 세계 곳곳에서는 아직도 국지적인 전쟁이 계속되고 있고, 당장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만 보더라도 우리는 매일 매일 전쟁터에 있는 것이나..

견관절 손상과 기왕증 [내부링크]

가. 서론 현행 배상의 주된 장해평가 방법으로 사용되는 McBride장해평가 방법에 따르면 하지의 장해에 비하여 상지의 장해가 더 크게 평가되어 있고, MRI, 관절경 등의 발달로 인하여 이전에 발견하지 못하였던..

교통사고의 배상책임 주체와 객체 [내부링크]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보상 받는 사람과 보상하는 주체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통사고는 누가 누구를 물어주나요? 1. 배상받을“남”은 누구일까요? 자배법에서 배상을 받을 주체는 “남”으..

교통사고 보상 관련 문의사항 [내부링크]

자동차보험 보상 관련 주요 Q & A 교통사고 발생 시 처리 요령에 대한 주요 사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보험처리를 하지 않고 경상자와 직접 합의하고자 할 때는? 나경미양은 퇴근 후 남자 친구를 만나러..

직업별 소득적용 및 직업별 가동연한 [내부링크]

• 미성년자와 기술직 종사자 등에 대한 소득 적용방법과 판례에서 나타나는 직업별 가동연한을 통하여 소득 적용의 방법 및 가동연한 적용의 탄력적 운용 Skill을 체득하여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

공무원 급여의 구성 및 사업소득자 등의 소득적용 [내부링크]

• 호봉승급 및 일실 퇴직금 관련한 공무원 급여의 구성요소 및 사업소득자의 소득 적용방법 및 기준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해당 종류의 소득자에 대한 배상액 산정 시 정확한 소득 적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겸업소득 및 직업별 소득 [내부링크]

• 겸업소득 및 구체적인 직업별 소득(급여소득자 / 사업소득자 / 무직자 등)의 인정기준 및 구체적인 사례와 판례의 학습을 통하여 소득 적용의 skill을 Base-up 하고자 한다 . 겸업소득 가. 일반론 피해자가 사..

소득산정의 기준 및 구체적 적용예 [내부링크]

• 교통사고 피해자의 소득산정의 기준 및 각 쟁점 별 구체적 적용례를 학습하여 소득 적용의 skill을 Base-up 하고자 한다 Ⅰ. 소득액 산정 1. 산정방식 가. 차액설 : 일실이익의 본질을 불법행위가 없었더라면..

탑승자/차대이륜차/차대경운기 [내부링크]

• 탑승자에 대한 피해자 측 과실 이론의 적용 및 차대 이륜차, 차대 경운기 사고의 과실비율 및 사례를 알아보고 해당 사고 건에 대한 과실상계의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Ⅳ. 탑승자 사고 1. 자차 탑승 사고 가...

주렁주렁 애호박 달리는 방법 [내부링크]

애호박 키우는 방법 가. 생육온도 애호박은 4월 말에서 5월 초, 중순에 정식하는데, 생육온도는 10~35도이고, 발아온도는 25~30도입니다. 노지에 일찍 심을 때는 미니 비닐하우스를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대차 교통사고의 과실비율 [내부링크]

Ⅲ. 차대차 사고 1. 교차로 사고(삼거리 포함) 가. 신호등(수신호) 있는 교차로 (1) 신호위반차량 : 100% (2) 신호 바뀌자마자 통과(급출발) : 10~20% 이상 나. 신호등 없는 교차로 (1) 동시 진입 : 50%이상 (2)..

보행중 교통사고의 과실비율 [내부링크]

무단횡단이 아닌 보행 중 사고와 차대차 사고의 유형별 과실률에 대한 기준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과실비율 적용의 기준을 습득하여 봅니다. 1. 보행 중 사고 (동일 또는 대향 보행) 가. 보차도 구분 있는 도로 (..

과실상계 및 차대인 교통사고 [내부링크]

•과실상계의 이론적 논거에 대하여 알아보고 차대인 사고의 과실 기준에 대하여 살펴봄으로써 균형 감각 있는 과실 적용 및 판단능력을 키워봅니다. Ⅰ. 과실상계 개요 1. 민법 제763조와 제396조에 규정되어 있..

오광(일광,삼광,팔광,똥광,비광)을 잡아라 [내부링크]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섯 가지 광을 꽉 쥐고 놓지 않는다고 합니다. 낙장불입 : 한 번 떨어진 것은 주워 담을 수 없다. 일타쌍피 : 한 번 쳐서 두 배의 효과를 낸다. 1. 일광 1월의 초심이란 새해에 마음먹은 결심..

사는 게 재미있습니까? [내부링크]

사는 게 재미있으십니까? 재미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진 않으십니까?  우린 세상이 뒤집어지길 원한다 지금으로부터 20년도 더 된 2002년 월드컵 당시 한국 사람들은 처음으로 삶의 재미를 느꼈다고 합니다. 왜..

창조(똥,오줌 구별법) [내부링크]

 A형 인간을 아십니까? 심리학에서는 2가지 인간이 있다고 합니다. 'A'형 인간과 'B'형 인간입니다. A형 인간은 완벽한 일 중심적 인간이며, 성공 지향적 인간입니다. 1. 얼마나 해당되십니까? 1.1 화를 자주 낸..

최고의 칼슘제 및 텃밭 방제 방법 [내부링크]

고추재배 시 고추가 노랗게 변하고 떨어지는 것은 칼슘 부족 즉 석회결핍이 원인입니다. 원인해결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병충해 방제도 알아보겠습니다. 1. 고추 칼슘 부족  고추 칼슘부족에 걸리면 우선 농약가..

절대 구매하면 안되는 전원주택 [내부링크]

행복한 전원생활을 하기 위해 전원주택을 구매하려는 분들을 위해서 절대 사면 안 되는 집에 대해서 말씀 드려 보겠습니다. 최근에 전원주택을 구매하려는 분들을 자주 뵙게 되는데, 전원 주택 선택에서 중요한 요..

수퍼 깻잎 실컷 따먹는 방법 [내부링크]

수퍼깻잎, 화분에 심어도 실컷 따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화분 다이소에서 깻잎 씨앗을 천 원에 사 왔습니다. 또한 화분은 재활용 버리는 곳이나, 주변 상가에서 죽은 나무 화분을 주워 왔습니다. 죽..

효과적으로 도와주는 업무코칭 [내부링크]

높은 성과와 존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과를 높이기 위한 압력과 채근은 갈등을 발생시키며 상사에 대한 존경과 신뢰에 악영향을 줍니다. 만약에 리더가 직원을 도..

오이 순치기만 잘하면 수십개 [내부링크]

오늘은 오이 순치기 하는 날입니다. 순치기 하면서 오이 기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합니다. 오이 순치기 오이를 키우기 위해 주변 가게에서 버린 철제 입간판을 이용하여 땅에 묻고, 오이 심기 한 달 전에..

자발적 퇴사 실업급여 수령할수도... [내부링크]

실업급여 조건 실직시에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상세한 지급기준을 알고 계신지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자발적으로 퇴사한 경우 2.근로의사의 능력이 있지만, 취업하지 못한..

키우기 쉬운 매발톱 [내부링크]

우리나라 야생화인 매발톱은 키우기가 정말 쉽습니다. 만약 화원에서 구입해서 베란다에서는 키우는 것이라면 쉽지 않습니다. 매발톱은 야생성이라 아무리 화분이라도 노지에서 강한 햇볕과 강한 바람에서 자라야..

토마토 1개로 서리 내릴 때까지 실컷 먹는 방법 [내부링크]

토마토를 기르고 있다면 수확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충해에도 걱정 없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줄기에서도 뿌리가 나오는 덩굴식물로 재배시 줄이나, 지주대를 세워서 재..

저렴하고 효과적인 친환경 잡초제거 [내부링크]

여름철 저렴하고 효과적인 친환경 잡초제거를 알아보겠습니다. [소금] 저렴하면서 효과적인 친환경 잡초 제거의 첫 번째 방법은 중국산, 호주산 천일염 20kg 공업용, 정수용, 제설용, 운동장용, 테니스장, 사료용,..

대파 평생 먹는법 [내부링크]

대파는 굳이 해마다 모종을 사서 심을 필요가 없이, 작은 텃밭이나, 화분, 작은 스티로폼만 있으면 평생 공짜로 길러 드실 수 있습니다.  대파 꽃  요즘 텃밭에는 대파 꽃이 활짝 피었는데요. 대부분 대파 꽃을..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내부링크]

2008년 1월 극장가 최고의 화제작,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줄여서 우생순이라는 한국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2주 연속 국내 박스오피스 1위, 개봉 11일 만에 170만 관객을 끌어모았습니다. 2004년 아테네 올림..

죽기전에,버컷리스트 [내부링크]

만약에 의사로부터 딱 6개월만 더 살 수 있다는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는다면 어떠시겠습니까? 이 질문에 멋진 대답을 들려주는 영화가 바로 버킷리스트라는 영화입니다. 1. 전혀 다른 두 사람 이 영화에서는 두..

정직한 리더가 된다 [내부링크]

어느 초등 4학년 학생의 일기 가운데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었습니다. “ 오늘 산수 숙제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어서 어머니에게 물었더니, 어머니께서는 깊이 들여다 보시지도 않고 -- 바보야! 너는 이것 하나..

도로 안전시설 미비 관련 구상 판결 (4) [내부링크]

구상 유형:시선유도 시설/ 충격흡수시설 미설치 하자 [사고 발생 약도 및 관련 시설 미설치 사진] [사고 이후 시선유도봉, 충격흡수시설 설치된 사진] 사건번호 : 중앙지법 2007 가소 269582 원   고..

도로 안전시설 미비 관련 구상 판결 (3) [내부링크]

구상 유형 : 중앙분리대 방현망 설치 하자 [사고 현장-중앙분리대 방현망 설치 하자] [사고 이후 20 m 가량 제거된 사진 ] 사건번호 : 중앙지법 2007 가소 189693 원   고 : 000000 피   고 :..

도로안전시설미비관련 구상판결 2 [내부링크]

유형 : 시인성 증진 시설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 ‘시설 유도시설 편’의 주요 내용) 대분류 소분류 용어의 정의 설치장소 시인성 증진시설 :도로 상에 위치해 있는 각종 구조물로부터 차량을 안..

도로 안전시설 미비 관련 구상 판결 [내부링크]

구상 유형 : 충격흡수 / 시인성 증진 시설 미설치 하자 [사고 현장 사진-충격흡수/시인성 증진 시설 미설치 [충격흡수시설 설치 사례] 사건번호 : 중앙지법 2007 가소 199812 원   고 : 000000 피..

공사현장 관리 미비 관련 구상판결 [내부링크]

구상 유형 : 공사장 관리 감독자 책임  [사고 현장 사진 – 공사현장 안전조치 소홀]  [보행인을 위한 통로, 안전요원, 안내표지판이 없음] 유형 : 재판외 청구 화해 유사판결 : 대전고법 2003 나 20..

교통사고 과실의 개념과 과실상계 [내부링크]

교통사고 발생 시 나의 차량과 상대 차량과의 과실 개념과 과실상계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합니다. 1. 과실과 과실상계 1) 과실이란 : 통상적인 사람을 기준으로 마땅히 해야 할 의무를 태만히 하였거나, 또는 해서..

대리운전 사고의 경우 보상 내용 [내부링크]

대리운전 사고의 경우 보상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 사례 > 이회식씨는 회사 동료들과 회식 후 대리운전자를 요청해 대리운전자가 앞차를 추돌하는 사고를 일으켜 상대방과 본인이다치고, 앞 차량과..

업무중 상해 및 사용자 물품 손해 보상 내용 [내부링크]

업무 중 상해 및 사용자 물품 손해 보상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사례> 고용인씨는 회사에서 업무 지시를 받고 업무를 하던 중 직장 동료인 나안전씨를 충격하는 사고를 일으켰고, 나안전씨가 들고 있..

음주, 무면허 운전의 경우 보상 내용 [내부링크]

자동차보험에서의 음주, 무면허 운전의 경우 보상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가. 음주운전 사례 나음주 씨는 혈중 알코올 농도 0.1% 상태에서 운전하던 중 사고를 일으켜 상대방과 본인이 다치고, 상대방..

자동차보험의 강제보험과 임의보험 이해 [내부링크]

운전자 제한 특약은 모든 담보에서 다 적용되는 것인지? 가. 사례 나책임 씨는 만 26세 이상 특약으로 자동차보험회사에 대인배상 1과 2, 대물배상을 가입하고 있는 형의 차를 빌려 운전하던 중 앞 차를 후미..

자동차(교통사고) 대인사고(인명사고)의 배상책임 주체와 객체 [내부링크]

자동차 대인사고(교통사고 인명사고)는 누가 누구를 물어주나요? 가. 사례 무보험 씨는 친구의 차를 빌려서 운전하던 중 사람을 치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경우 치인 그 사람은 누구에게서 보상받을 수..

5~6월 양귀비꽃 [내부링크]

5월과 6월은 양귀비 꽃이 피는 시기이며. 또한 최근에는 화초용 꽃양귀비가 여기저기 들과 정원에 많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1. 양귀비  양귀비의 키는 1~1.5m 정도 자라며 잎은 긴타원형으로 어긋나고, 잎자루가..

진정서 [내부링크]

진 정 서   안녕하십니까? 저는 00에서 주*야간 교대를 하는 회사를 다니고 있으며 현재 이번 사고의 가해자이지만 너무 억울하여 이렇게 진정서를 내게 된 황 0000입니다. 요즘 병원에 허위로 입원하여서 보험금..

병원치료비 및 과실상계와 공제 [내부링크]

•기왕/향후 치료비 인정기준 및 과실상계의 방법과 기왕증 공제 등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해당 Factor에 대한 구체적인 예판액 적용지침을 습득함으로써 보다 정밀한 예판액 산출능력을 배양한다. 병원 치료비 ..

상실수익액과 장례비 및 개호비 [내부링크]

. 상실 수익액의 산출방법에 대하여 각 산출요소별 산출방법을 알아보고 장례비 및 개호비의 기준에 대한 예상 판결액 산출능력을 향상한다. 1. 상실 수익액(소극 손해) 가. 계산방법 (1) 장해 : 월현 실소득액 *..

위자료와 휴업손해 [내부링크]

법원 예상 판결액의 구성요소인 위자료와 휴업손해의 산정방식과 지침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예판액 산출을 Base-up 하고자 한다. 위자료와 휴업손해  예상판결액 산출 skill base-up 1. 개요 손해배상금의 계..

보험 면부책 판단 사례 [내부링크]

보험 면부책 판단 사례 • 주요 이슈가 되고 있는 사항이나, 기본적인 면부책 판단 사항에 대하여 알아본다. 1. 면부책판단 사례(1) 1.1 사실관계 굴삭기의 소유자 갑은 G건설사의 아파트 터파기 공사를 도급받은..

대리운전보험과 대습상속 [내부링크]

대리운전보험과 대습상속 • 취급업자 종합보험의 대리운전 특별약관상의 면부책 유형과 사례별 면부책 경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망사고의 보험금 지급과 관련한 대습상속의 문제를 체득해 봅니다. 1. 대리운전..

산업재해면책약관 및 자기신체사고 [내부링크]

산업재해 면책약관 및 자기 신체사고 • 대인배상 2의 산업재해 면책약관과 자기신체사고의 보상책임 및 면책약관에 대하여 살펴보고 동 사례에 대한 구체적인 면부책 판단 능력을 키워 봅시다. 1. 산업재해면책..

면책약관개별적용 등급 [내부링크]

• 손해배상책임의 소멸사유 중 상계와 혼동에 대하여 살피고, 면책약관 개별 적용의 원칙을 살펴보고 대인배상2의 무면허/유상운송 면책약관에 대하여 확인하고, 면부책 능력을 향상해 봅시다. 1. 상 계 가. 의의..

자동차보험은 왜 필요한가? [내부링크]

1. 자동차보험의 의의 및 기능 가. 자동차보험의 정의    보험 혜택을 받는 피보험자가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우연한 사고로 인하여 발생한 피보험자의 손해보전을 목적으로 하는 손해보험 계..

자동차보험의 보상내용 [내부링크]

자동차보험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담보인 대인배상 I 및 II 담보의 보상내용과 피보험자 그리고 보상하지 않는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보험의 기본 담보  자동차보험은 손해보험의 대표종목으..

무보험자동차 상해에 대한 이해 [내부링크]

목 차보 목  차 1. 보상책임 및 배상 의무자 2. 무보험자동차란 3. 피보험자의 범위 4. 보상 범위 5. 보상하지 않는 손해 6. 공제액 보상책임 및 배상 의무자 1) 보상책임 피보험자가 무보험자동차에 의하여 죽거..

교통사고(자동차사고)와 운전 면허 [내부링크]

목 차 1. 행정처분 2. 행정심판/ 소송 3. 외국/국제 면허 4. 연습운전 면허 5. 운전할 있는 면허의 범위 1. 행정 처분 Q : 제2종 면허만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제1종 면허만으로 운전할 수 있는 대형차량 등을 운전..

영화속의 명대사 베스트 [내부링크]

영화속의 명대사 이 대사 기억하십니까? "경아, 오랜만에 같이 누워보는군, 아!, 행복해요 더 꼭 껴안아 주세요." 영화 별들의 고향에서 신성일과 안인숙이 나누는 유명한 대사입니다. 지금까지도 불멸의 명대사..

긍정적 태도 [내부링크]

긍정적 태도 미국의 한 중환자 병동에 심한 화상을 입은 소년이 입원했다. 얼굴과 온몸에 붕대를 감은 채 숨만 쉬고 있을 뿐이었다. 소년은 회생 가능성이 거의 없어 보였다. 그러던 어느 날, 병원에서 자원봉사..

1등과 2등은 입술두께 차이 [내부링크]

1등과 2등은 입술두께 차이 1. 인간의 사고(思考) 경향  세상을 살아가면서 아무리 잘나도 더 잘난 사람이 있고, 아무리 못나도 더 못난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굉장히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만..

자동차사고시 국민건강보험 지급 제한에 대한 검토 [내부링크]

자동차사고시 국민건강보험 지급 제한에 대한 검토 1. 들어가면서 별개의 의료보험조합을 구성하고 있던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를 모두 조직적으로 통합하 여 국민건강보험공단을 단일 보험자로 하는 국민건강보..

교통사고 의학모음(어깨) [내부링크]

의학용어 모음(어깨) 어휘  뜻 발음  비고 AC joint 쇄골관절 에이시 조인트 ACL 전방십자인대 에이시엘 acromion 견봉 어크로미언 anteroinferior  전하방  안테로인페리어 arthrogram  관절조염술  어스로..

손해배상책임의 소멸 [내부링크]

• 손해배상책임의 소멸사유 중 면책, 합의, 소멸시효에 대한 제반 법률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손해배상책임의 소멸 1. 면 책 가. 자배법 상의 면책사유 (1) 자배법 제3조의 규정 제3조 (자동차 손해배상책임) 자..

생강새싹 [내부링크]

- 4월 15일 심었던 생강이 드디어 새싹이 올라왔습니다. 1. 생강 싹틔우기 및 파종  생강을 상토로 덮어 놓아 따뜻한 방안이나 거실에서 3~5mm 정도 싹을 틔운 뒤에 눈마다(2~3개) 손으로 쪼개서 새싹이 하늘을..

긴급 고용 안정지원금, 긴급 생활지원금 지급 [내부링크]

- 손실보전금 못 받았다고 실망 '금물'....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랍니다. 1.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정부는 6월부터 2차 추경으로 편성된 지원금들을 지급하기로 하고,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에게 1인..

자동차사고 손해배상개념에서의 타인성이란 [내부링크]

• 운전자와 운전보조자, 공동 운행자의 타인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타인성 인정과 관련한 손해배상 책임여부 등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1. 타 인 가. 운전자 및 운전보조자와 관련한 타인성의 문제 (1) 운전자의..

자동차운행의 개념 및 사례연구 [내부링크]

• 운행의 개념 정의 및 운행과 관련한 상당인과관계의 문제 사례 및 대표 대법원 판례를 통하여 운행과 운행의 인과관계와 관련한 책임 판단능력을 향상해 봅니다. 1. 그 운행(運行)으로 인하여 다른 사람을 사망..

맛있는설탕수박!! 설탕참외!! [내부링크]

설탕 수박! 설탕 참회!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1. 설탕 수박 수박은 암꽃에서 열립니다. 수꽃은 열리지 않지만, 상인들이 맛없는 수박을 수꽃에 열려서 맛이 없어 숫 수박이라고들 흔히들 말..

교통사고(자동차사고)시 형사적책임 [내부링크]

1. 자동차사고와 형사적 책임 교통사고를 낸 사람은 모두 형사처벌(구속 또는 벌금)을 받게 될까요? 가. 사 례 초보운전자 이나영 씨는 앞서가던 택시가 갑자기 멈추는 것을 못 보고 택시를 들이받았습니다....

정부보장사업(자동차손해배상보장사업) [내부링크]

정부는 뺑소니차나 무보험차에 의한 자동차사고 피해자에 대해 보상해 드립니다. -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사업 안내 -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사업(일명 “정부 보장사업”) 이란? - 뺑소니․무보험차에 의해 자..

경찰서 교통사고 처리 [내부링크]

교통사고 시 경찰서에서 사고처리 과정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1. 교통사고 시 경찰 조사 과정  보통 교통사고시 경찰에 사고 신고가 접수됩니다. 물론 신고가 이루어지지 않아도 보험 처리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공명(共鳴) [내부링크]

행복을 만드는 힘, 공명(共鳴)   독일의 의사 중에 한 의사는 환자의 혈액을 보존하고 있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혈액을 지켜보면 그 사람이 어떤 병에 걸렸는지 환자를 보지 않고도 알 수 있기 때문입..

진화와 도태는 위기에서 결정된다 [내부링크]

진화와 도태는 위기에서 결정된다 “그야말로 살얼음판을 걷는 느낌이다.” “사방을 둘러보아도 발 디딜 곳이 없다”요즘 위기에 대한 반응이다. '위기'는 생각만 해도 사람들의 가슴에 긴장을 불러오고 머리를..

소상공인 손실 보전금 신청 [내부링크]

중기부, 손실보전금 세부 지원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들의 피해회복과 방역활동 지원을 위해 5월 30일(월)부터 총 25조 8575억 원의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을 지급합니다. 서둘러 신청..

말(馬)에게 배우는 변신의 원리 [내부링크]

말(馬)에게 배우는 변신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연에는 비슷하지만 전혀 다르게 살아가는 생명체들이 많다. 예컨대 소와 말은 같은 초식동물이고 발굽동물이지만, 생존 방식은 전혀 다르다. 소는 '느..

자동차 사고(교통사고)시 대응 요령 [내부링크]

교통사고 시 대응 요령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교통사고 시 대응 프로세스 우리 모두 운전자 입장에서 교통사고가 났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구조입니다. 사람이 다..

교통(자동차)사고 의학용어(무릅) [내부링크]

교통사고 의학용어 모음(무릎)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어휘  뜻  발음 비고 anterior  앞쪽의  안 테리어 aspect 국면  어스펙 body spur  뼈의 변화  바디 스퍼 bruise  타박상  브루즈 bursa 활액낭..

교통(자동차)사고 의학용어(척추) [내부링크]

교통사고(자동차사고) 의학용어 모음(척추)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어휘  뜻 발음 비고 abnormality  이상  앱노말러티 axial section 축방향 상 어시얼 섹션 bone 뼈  본 bulge 팽륜  벌지 conus medullaris..

형사고소,고발,진정 및 탄원에 대하여 [내부링크]

형사고소, 고발, 진정 및 탄원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각종 양식 첨부) 형사소송 절차(형사소송법상) 1. 형사 절차  수사의 단서(수사기관의 체험과 타인의 체험에 의한 단서)에 의한 수사 개시수사 종결(..

자동차운행자책임의 각론(할부매매,임대차와사용대차,자동차 세차,수리,보관) [내부링크]

가. 소유권 유보부 할부매매 (1) 의의 자동차를 매매함에 있어 분할지급의 약정 하에 매매대금이 완제되지 않은 경우에도 매수인의 요구에 따라 차량을 매수인에게 인도하여 완전한 사용수익권을 매수인에게 부여..

자동차 운행자책임 각론(명의대여, 명의잔존) [내부링크]

가. 명의 대여 (1) 의의 실질적 소유자와 명의상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 (2) 인정기준 명의자와 실제 소유자의 종속관계의 유무, 자동차나 건설기계의 보관상황, 명 의료 징수 유무 유류대 수리대의 부담 관계 명의..

자동차운행자책임의 각론(절취) [내부링크]

• 절취 운전에 있어서의 운행자 책임의 인정여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가. 절취 운전 (1) 개념 및 쟁점 절취 운전은 차량 보유자와 아무런 인적관계가 없는 제삼자가 차량을 절취하여 운전하는 경우를 일컫..

운행자책임 [내부링크]

1. 운행자 책임의 각론적 고찰 가. 무단운전 (1) 무단운전의 개념 무단운전이란, 자동차 보유자의 친척이나 피용자 등 일정한 인적관계에 있는 자가 그 보유자의 승낙 없이 그의 의사에 기하지 아니한 채 운전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의한 손해배상 [내부링크]

Ⅰ.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한 손해배상책임의 발생 1. 다른 법률과의 관계 가. 자배법과 민법상 불법행위 규정의 관계 (1) 자배법은 자동차 사고에 있어서 민법상 과실 책임주의 원칙 하에서의 피해자 구제..

보험사기 [내부링크]

보험사기의 정의 보험가입자 또는 제삼자가 받을 수 없는 보험급부를 받게 하는 경우나 부당하게 낮은 보험료를 지불하고 부당하게 높은 보험금의 지급을 요구할 목적으로 고의적, 악의적으로 행동하는 행위..

시골 쪽파 농사 [내부링크]

현재 농촌에서 쪽파 농사부터 수확까지에 실제 재배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합시다. 1. 규 모  보통 1,000평에서 2,000평 규모로 쪽파 농사 짓는 농가가 대부분으로 저희 시골 규모는 2,000평 규모입니다. 우선 1,..

소상공인 경영위기 지원금 [내부링크]

서울 소상공인 사업체당 100만 원 경영위기 지원금 안내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 장기간 피해를 입은 경영위기업종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하여 경영위기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1..

병사월급 증가 [내부링크]

내년 입대자 18개월 복무 기간에 2300만원, 병장월급은 2025년까지 205만원 증가할 예정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 국방부는 월급에 정부지원금을 더해 2025년부터 병장 월급 205만원 시대를 연다는 방침입니다..

디스플레이 변곡점이 될까? [내부링크]

1. 중국 BOE 부정행위 적발 애플 디스플레이 공급업체 BOE가 심각한 고민에 빠졌습니다. 아이폰 14용으로 공급하려던 디스플레이 수주가 난항에 빠졌다고 9 to 5 Mac이 20일 (현지시간) 보도했다. BOE가 디스플레..

지자체별 재난 지원금 지급안내 [내부링크]

지자체별 1인당 20~100만 원 재난지원금 안내 1. 서울시 '사각지대' 소상공인에 현금 100만 원  서울시가 정부 손실보상금을 받지 못한 경영위기업종 소상공인에 현금 100만 원을 지급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코..

2022년 근로장려금 개정세법 [내부링크]

 국세청에서 2022년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변경 요건 및 궁금하셨던 점까지 정확하고 상세히 풀어 드립니다. 1. 가구별 소득요건 200만 원씩 인상  올해부터 부부합산 총소득 기준금액이 가구별로 200만 원씩 인..

손실보전금, 생활안정지원금 지급 일정? [내부링크]

가. 손실보전금은 추경 통과 3일 내 지급  1. 국회통과후 3일 내 지급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손실보전금 추가경정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된 상황에서 예결위 심사 및 본회의 통과에 소상공인들의 관심이 모아지..

참외 키우기 [내부링크]

 노지 텃밭 참외 재배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1. 노지 참외 심는 시기  노지 참외 심는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기온이다. 참외가 잘 자라는 온도는 20도 전후이며 저온 14도 이하에서는 잔뿌리의 발..

소상공인 채무조정 [내부링크]

안심전화대출은 부부 소득 7000만 원까지 지원 1. 소상공인 채무조정 0.7조 -> 1조 증액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채무조정 프로그램 예산을 7000억 원에서 1조 원으로 3000억 원 증액하는 추가경정 예산안이 국회..

일회용컵 보증금제 [내부링크]

6월 시행되는 일회용 컵 보증금제...... 무인기 통해 바코드 찍으면 300원 반환, '자원순환 보증금' 어플 이용해 계좌 이체 일회용 컵 보증금제 시행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커피나 음료를 이용한 후 어떤..

이해충돌방지법 시행 [내부링크]

신고하면 최애 30억 '청렴 포털' 통해 24시간 신고 가능 1. 신고 내용  신고 포상금이 최대 30억원에 이르는 '공직자 이해 충돌 방지법'이 2020년 5월 19일부터 시행됩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날 공부를 수행할..

저소득층 대학생 특별 장학금/버스기사 지원금 증액 [내부링크]

교육부 및 국토부 추경 편성 증액 의결 1. 교육위, 추경 4.7조 -> 5.1조 증액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어령운 상황에 놓인 저소득층 대학생을 지원하는 장학금 예산을 4조 7036억 원에서 5조 1511..

세금 내면서 할인, 적립 받으려면?(종합소득세) [내부링크]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의 달인 5월을 맞아 세금 납부할 때 소소하게 할인, 적립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합니다. 종합소득세는 한 개인이 1년 동안 벌어들인 모든 소득! 즉, 이자, 배당, 사업, 근로, 연금, 기타 소득..

근로장려금 10% 감액 [내부링크]

 현재 근로장려금 신청 마감 보름여 남기고 신청율 70% 넘겨, 빨리 신청 안하면 10% 감액됩니다.  숨은 노력  저소득 근로자 가구에 지급되는 근로장려금 신청 마감(5월 31일, 정기신청)을 보름 남짓 남겨두고..

생애 최초 노트북 구매 [내부링크]

노트북 구매 후 사용한 느낌을 적어보겠습니다. 1. 디자인  예쁜 화이트라서 정말 깨끗하고, 더욱더 깔끔해 보였습니다. 자판은 검은색이라 아쉬웠지만, 막상 실물로 보면 오히려 검정이라 더 귀엽고, 예쁜 것이..

토마토 재배 [내부링크]

성장조건 토마토는 온난 계절 작물로서 모든 성장 단계에서 추위에 취약합니다. 만일 작물이 10도 아래 온도에 노출되면 초기 성장이 느려지며, 착과율 감소와 성숙도 지연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35도 이상의 고..

근로장려 예적금 [내부링크]

근로장려금 수급자라면 누구라도 은행권에서 근로장려 예적금(3.2~4.85% 금리 제공) 가입 가능합니다. 그러면 각 은행별로 예적금 내용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1. 국민은행  정액,자유적립식으로 1녀간 연 최..

'청도계' 적금(청년도약계좌) [내부링크]

정부, 청년 도약 계좌 내년 출시 계획....... 상품구조, 대상 등 검토 중으로 해당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10년 뒤 1억 보장  - 청년들에게 10년간 매달 30만~70만원씩 적금을 부으면 1억 원을 만들..

2022년 근로장려금 재산요건 판단 방법 [내부링크]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근로장려금 빨리 신청하여야 하며, 주의할 점은 전년도 6월 기준 현재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1. 총 재산  재산..

긴급생활지원금 [내부링크]

 2차 추경안에 포함된 저소득층 지원! 해당 지원대상에 대하여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긴급 생활지원금  - 지급대상 :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를 받는 가구, 차상위층, 한부모가구  - 지급..

경제 - 시장과 정치 [내부링크]

1. 정부 실패는 심각하게 고려해야 하지만, 크게 에누리해서 듣지 않으면 안 된다.  정부 실패는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이고,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정부 실패 논리는 현실의 정부가 교과서에 나오는 것처럼..

디베아 차이슨 무선청소기 [내부링크]

많은 무선청소기들 중 어떤 것을 구매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하였다. 그러다가 디베아 차이슨 무선청소기의 많은 내용 등을 보면서 이것으로 결정하였는데, 그 이유들을 살펴보기 기로 한다. 1. 흡입력  청..

경제 - 정부 실패 [내부링크]

시장이 실패한다고 해서 정부가 개입하는 것이 더 낫다는 뜻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자유시장 경제학자들의 주장에도 일리가 있다. 시장 실패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정부를 마치 플라톤이 주창했던 관대하고 전지전능..

경제 - 시장실패 [내부링크]

 시장은 사회적으로 최적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데 실패할 수도 있다. 이를 시장 실패라고 한다. 이 개념의 배경이 되는 기본 사상은 이 외부 효과의 예를 통해 살펴보았다. 그러나 시장 실패는 정부가 수행할 수..

정부와 경제학 [내부링크]

1. 정치 경제학 : 더 '정직한' 이름?  옛날에는 어느 나라에도 국방부, 즉 국가방위부라는 것은 없었다. 대신 전쟁부가 있었다. 생각해 보면, 거기서 하는 일이 사실 전쟁 아닌가, 특허권도 전매특허권으로 불렸..

경제 - 실업 [내부링크]

1. 공공의 이익을 위한 실업자 : 우리는 어떻게 높은 실업률에 익숙해졌는가  부유한 도시 볼차노시의 택시 기사에게 실업자를 몇 명이나 아느냐고 물었다. 도시 전체에 실업자가 단 한 명 뿐이고, 그의 이름은..

경제 - 일 [내부링크]

1. 인류를 규정하는 조건으로서의 일  유한계급인 극소수 부자를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은 역사상 거의 전 기간 동안 인류를 규정하는 조건이었다. 19세기까지만 해도, 오늘날 부자가 된 서유럽 국가에서..

경제적 빈곤 [내부링크]

1. 인류는 역사의 대부분을 빈곤 속에서 살았다.  빈곤은 인류 역사를 관통해 항상 있어 온 억압적인 존재였다. 19세기 이전에 나온 전설이나, 이야기 문학 작품 등은 왕과 왕비, 영웅에 관한 것을 제외하면, 대..

경제 불평등 [내부링크]

1. 평등의 추구는 인류 역사의 원동력이다.  이번만 그런 것이 아니다. 한국 속담 중에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라는 말이 있다. 우리들도 다른 사람이 잘 되는 것을 보면 이성을 잃고 샘이 나는 것에..

새로운 금융 시스템과 그 영향 [내부링크]

1. 새로운 금융 시스템은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다 ?  금융 혁신을 통해 새롭고 복잡한 금융 도구들 탄생했다. 이 과정은 금융 규제 완화로 인해 크게 가속화 되었다. 몇 가지 안 되는 금융 상품만을 운용하면서..

투자은행과 새로운 금융 시스템의 탄생 [내부링크]

 1.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은행 : 투자 은행  동네마다 지점을 둔 은행들은 상업 은행 혹은 예금 은행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이런 은행 말고 우리 눈에 띄지 않은 은행이 있다. 바로 투자은행이다. 투자 은행..

은행과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 [내부링크]

1. 은행, 지키기 어려운 약속을 하다.  은행이 지킬 수 없는 거짓 약속을 해도 보통은 아무 문제가 없다. 어느 한 시점에 돈을 찾기를 원하는 사람은 예금주 전부가 아니라 일부일 뿐이기 때문에 은행이 전체 예..

경제성장의 지속성 및 환경보호 [내부링크]

1. 환경 보호 문제를 매우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생산의 세계를 떠나기 전, 우리는 점점 심각해지는 환경 문제가 경제 성장의 한계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인류의 물질적 생산과..

산업화와 탈산업화 [내부링크]

1. 들어가면서  이론적으로는 농업이든 서비스업이든 어떤 경제 활동을 하더라도 생산 능력을 향상시켜 경제 발전을 이루어 낼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대부분의 경제 발전이 산업화 더 정확히 말하면 제조업 부..

경제성장의 실제 숫자(경제성장률) [내부링크]

1. 성장률이 전체에 대한 것인지 1인당인지를 확인하지 않으면 오해가 생긴다.  성장률 숫자를 접하면 그것이 총성장률인지 1인당 성장률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당연한 것처럼 들리겠지만, 두 숫자를 혼동하면 세..

경제 성장과 경제 발전 [내부링크]

1. 생산 능력 증가를 의미하는 경제발전  적도기니가 중국보다 더 빠르게 성장했는데도 우리는 왜 중국이 경제 기적만 귀가 닳도록 듣고 적도기니의 경제 기적은 들어 보지도 못했을까? 두 나라의 규모가 다른 것..

경제학에 관한 개인주의적 관점 [내부링크]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신고전주의 학파에서 보는 경제학은 선택의 과학이다. 이 관점에 따르면 모든 선택은 자신 혹은 기껏해야 자기 가족의 복지를 최대화하는 데만 관심 있는 이기적 개인이 하는 것이다...

경제학 - 행동주의 학파 [내부링크]

 인간이 항상 합리적이고 이기적으로 행동한다는 신고전주의의 가정과 달리 행동주의는 인간 행동을 있는 그대로 연구하려 한다는 의미에서 그런 이름이 붙었다. 행동주의 학파는 이 접근 방법을 경제 제도와 조..

경제학 - 제도학파(신제도학파? 구제도학파?) [내부링크]

1. 들어가면서  19세기 말부터 일단의 경제학자들이 당시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던 고전주의 및 신고전주의 학파에 반발하기 시작했다. 개인은 사회의 산물이라는 개인의 사회적 성격을 과소평가하고, 심지어..

경제학 - 케인스학파 [내부링크]

1. 들어가면서  슘페터와 같은 해에 태어났고, 자기 이름을 딴 경제학파를 가지는 영광을 누린 또 한 명의 경제학자가 바로 존 메이너스 케이스이다. 지적 영향력으로만 보면 두 사람은 비교가 되지 않는다. 케인..

경제학 - 오스트리아학파, (신)슘페터 학파 [내부링크]

1. 오스트리아학파  신고전주의 경제학자들이 모두 자유 시장 경제학자는 아니다. 그리고 자유시장 경제학자들이 모두 신고전주의 경제학자인 것도 아니다.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자들은 대부분의 신고전학파 경..

경제학 - 개발주의 전통 [내부링크]

1. 무시된 전통  고전주의 학파보다 더 오래되었지만, 거의 아는 사람이 없고 경제 사상자 책에서조차 잘 언급되지 않는 지적 전통이 있다. 내가 개발주의 전통이라 이름 붙인 이 지적 흐름은 16세기 말, 17세기..

경제학 - 마르크스학파 [내부링크]

1. 들어가면서  마르크스 경제학파는 1840년대에서 1860년대 사이 발표된 카를 마르크스의 저서를 토대로 발전했다. 그의 저술 활동은 지적 동반자이자 재정적 후원자였던 프리드리히 엥겔스와 함께 집필해 1848..

산업혁명(1973~1979년) : 과도기, 1980년~현재 : 신자유주의 흥망 [내부링크]

 황금기는 1971년 미국이 달러-금의 태환을 중지하면서 무너지기 시작했다. 대공항을 겪으며 금 본위제가 거시적 경제 운용의 융통성을 방해한다는 인식에서 브레튼우즈 체제에서는 과거의 금 본위제를 폐지했다...

산업혁명(1945~1973년) : 자본주의의 황금기 [내부링크]

1. 자본주의, 성장. 고용. 안정 모든 면에서 좋은 성과를 내다.  2차 대전이 끝난 1945년부터 1973년 제1차 오일 쇼크가 오기 전까지의 기간을 흔히들 '자본주의의 황금기'라고 부른다. 이 시기에 역사상 가장 높..

산업혁명(1914~1945년)파란의 시기 [내부링크]

1. 1차 대전, 자유주의적 황금기의 종말  1914년 발발한 1차 대전은 자본주의 한 시대가 끝났음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1948년 유럽을 휩쓴 혁명, 1871년 파리 코뮌 등 빈곤층이 반란을 일으킬지 모른다는 끊임..

산업혁명(1870~1913년)하이눈 [내부링크]

1. 자본주의의 성장이 가속화되다.  자본주의의 성장은 1870년 즈음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1860년대와 1910년대 사이에 새로운 기술 혁신들이 무더기로 쏟아져 나와 이른바 중화학 공업이 발달하기 시작했다...

산업혁명(1820~1870년) [내부링크]

1.산업혁명의 시작  1820년경부터 자본주의는 비상을 시작했다. 서유럽 지역 전체의 경제 성장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지고, 서유럽 파생 사회라 할 수 있는 북미와 오세아니아 대륙 등이 뒤를 이었다. 이 성장의..

자본주의 여명 [내부링크]

1. 자본주의의 탄생 자본주의는 서유럽, 특히 영국과 지금의 벨기에, 네덜란드가 자리한 '저지대 국가들'에서 16~17세기경에 탄생했다. 당시까지도 이들과 경제 발전 정도가 비슷했던 중국이나 인도가 아니라 굿이..

경제학 - 신고전주의 학파 [내부링크]

1. 들어가면서  신고전주의 경제학파는 1870년대 윌리엄 제번스와 레옹발라의 연구를 토대로 형성되기 시작해 1890년 엘프리드마셜의 [경제원론]이 출간되면서 확고히 자리를 굳혔다. 마셜이 활동하던 즈음에 신..

경제학 - 고전주의 학파 [내부링크]

 1. 들어가면서.  오늘날의 경제학계는 신고전주의 학파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짐작하겠지만, 신고전주의 이전에 고전주의가 있었고, 신고전주의자들은 자신들이 고전주의의 후계자라 주장한다. 고전주의 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