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ta의 등록된 링크

 plat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5건입니다.

굿즈 상품의 개념 [내부링크]

굿즈 상품의 개념 굿즈는 상품을 뜻하는 영어‘goods’이다. 한국의 굿즈는 초기 국내 아이돌 팬덤 (fandom)에서부터 시작된 개념이다. 2000년대 이후 음반과 음원만으로 수익을 내 기 어려운 상황에서 엔터테인먼..

인플루언서 마케팅 [내부링크]

인플루언서 마케팅 본격적으로 인플루언서가 성장하게 된 배경에는 모바일의 보급과 소셜 플랫폼의 확대가 있다. 2009 년 페이스북의 시작과 함께 글로벌 형태의 소셜 플랫폼이 등장하였고, 수십에서 수백만 명 구..

인플루언서 속성 [내부링크]

인플루언서 속성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는 많은 소비자들은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정보를 취할 때 정보 전달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최근 정보의 과부하로 인해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는 진정성이 가장 낮..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유형 [내부링크]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유형 최근에는 기업에서 직접 제공하는 광고나 정보에 대해 낮은 신뢰성의 낮은 정보로 평가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소비자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거나 해당 제품이나 서..

유튜브의 특징과 현황 [내부링크]

유튜브의 특징과 현황 무선 인터넷망의 활성화와 더불어 모바일 기기의 보급은 장소와 시간, 데이터 용량에 구애 받지 않는 모바일 라이프의 생태계를 만들었다. 이러한 변화는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의 다변화로..

행성간 충격파와 충격파 유도체 [내부링크]

행성간 충격파와 충격파 유도체 1. 행성간 충격파(Interplanetary shock, IP shock) 행성간 충격파는 태양풍의 속력, 밀도, 온도에서 관찰되어지는 급속한 불연속 으로 흐름 방향을 가로지르고 움직이는 위성 기..

태양활동 4가지 - 흑점, 플레어, 태양풍, 코로나 질량분출 [내부링크]

태양활동 4가지 - 흑점, 플레어, 태양풍, 코로나 질량분출 태양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은 태양의 주변에 있는 태양계의 행성에 많은 영향 을 미친다. 태양과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지구도 태양의 활동에 직접..

[천문학의 혁명 3] 요하네스 케플러 [내부링크]

[천문학의 혁명 3] 요하네스 케플러 요하네스 케플러는 군인의 아들로 태어나 4세 때에 천연두를 앓는 등 육체 적인 병약함과 경제적인 빈곤 속에서 자랐다. 17세에 아버지가 전상으로 죽자, 이듬해 튀빙겐대학에..

[천문학의 혁명 2] 티코 브라헤 [내부링크]

[천문학의 혁명 2] 티코 브라헤 덴마크 귀족 출신의 천재적인 관측 천문학자인 티코 브라헤는 코펜하겐 대 학에서 정치가가 되려고 공부를 시작한지 1년만에 일식을 보고 갑자기 천문학 에 관심을 갖기 시작, 그후..

[천문학의 혁명 1] 코페르니쿠스 [내부링크]

[천문학의 혁명 1] 코페르니쿠스 비수아강(江) 근처 토룬에서 출생한 코페르니쿠스는 10세에 아버지를 잃고 외삼촌인 바체르로데 신부 밑에서 자랐다. 코페르니쿠스는 1491년 신부가 되기 위해 입학한 크라코프대..

헬레니즘시대의 우주관 2 [내부링크]

헬레니즘시대의 우주관 2 이전글 [천문] - 헬레니즘시대의 우주관 1 3. 히파르코스의 관측천문학 히파르코스는 많은 다른 과학자처럼 지구중심설을 지지하였고, 행성의 운행 에 관해서는 이심원설을 주장하였다...

헬레니즘시대의 우주관 1 [내부링크]

헬레니즘시대의 우주관 1 1. 아리스타르코스 동심원구들로 이루어진 천체구조와 관찰간의 괴리를 제거하기 위해 헤라클 레이데스는 수성과 금성은 태양 주위를 회전하고 태양을 비롯한 다른 행성과 달은 지구 주위..

고대 그리스의 우주관 [내부링크]

고대 그리스의 우주관 1. 피타고라스 학파 피타고라스는 우주론에 있어서 수의 비례관계와 조황에 적극적인 관심을 두고 이것을 만물의 존재 형식이나 형성의 원리로 보았다. 그는 천체의 조화를 정수비라 해석하..

[우주의 운동 3] 천동설과 지동설의 논쟁 [내부링크]

[우주의 운동 3] 천동설과 지동설의 논쟁 갈릴레이는 지구가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려 한 최초의 인물이다. 여기서는 갈릴레이와 함께 우리의 주제, 지동설의 증거를 생각해 보자. 1608년경 네..

[우주의 운동 2] 천동설과 지동설 [내부링크]

[우주의 운동 2] 천동설과 지동설 태양은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지고 밤하늘의 별들은 북극성을 원점으로 해서 서에서 동으로 한바퀴 돈다. 달은 항상 똑같은 모습이 아니라 거의 30일 을 주기로 찼다가 기울었..

[우주의 운동 1] 관측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우주의 운동 [내부링크]

[우주의 운동] 관측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우주의 운동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이 있다. 시간을 두고 그 별을 관측한다면 아마 북극성 주위로 한바퀴 돌 것이다. 그렇다면 우주선을 타고 달에 가서 그 별을 관측..

천문대의 정의와 변천사 [내부링크]

천문대의 정의와 변천사 1. 천문대의 정의 천문대(天文臺, Astronomical Observatory)는 천문학이 발달되지 않았던 옛날에는 소규모의 각도를 재는 기구를 가지고, 천문가가 혼자서 천체관측을 하는 곳도 천문대라..

인류와 천문학 [내부링크]

인류와 천문학 현대과학의 진보는 인간의 끊임없는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 망원경이 발달하기 전의 인류에서부터 우주로 위성을 쏘아 올리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끊임없이 하늘에 대..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1등성, 1등성을 포함한 별자리 이름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1등성, 1등성을 포함한 별자리 이름 1.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1등성 현재 세계천문협회에서 정한 88개의 별자리 중에서 1등성 별들은 21개이다. 이 별들은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 중에..

별의 고유 운동, 별의 밝기 [내부링크]

별의 고유 운동, 별의 밝기 1. 별의 고유 운동 고유 운동(proper motion)이란 태양과 같은 항성이 시간의 지남에 따라 천구에서의 위치 변화를 말한다. 그래서 고유 운동은 각속도로 표시가 되며 적경과 적위 성분..

국제우주정거장 개요 [내부링크]

국제우주정거장 개요 국제우주정거장(ISS: International Space Station)의 건설은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가장 복잡한 국제 과학 프로젝트이다. 1998년에 두 개의 초기 모듈, 유니티(Unity)와 자르아(Zarya)..

[우주의 팽창 1] Doppler 효과와 관련한 연구 [내부링크]

[우주의 팽창 1] Doppler 효과와 관련한 연구 1842년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인 Doppler는 자신의 논문에서 파동을 방출 하는 파원(물체)나 관측자의 움직임에 따라서 관측되는 파장이 달라진다고 주장하였다. 이..

[외부은하 1] 은하 분류 [내부링크]

[외부은하 1] 은하 분류 1. 분류의 과학적 의미 분류는 SAPA(Science: A Process Approach)에서 정의하는 기초 탐구 과 정 중 하나로써 ‘어떤 목적을 가지고 공통적인 속성이나 조건에 따라 사물 을 범주로 구분..

[우주선 3] 우주선과 지구 [내부링크]

[우주선 3] 우주선과 지구 1. 대기 연쇄 붕괴(atmospheric cascade) 공기 속에서 에너지가 큰 양성자(중성자)의 물질하중 평균 자유 경로(mean free path)는 100g-2 (140g-2 )이다. 평균 자유 경로는 대기 원..

[우주선 2] 우주선 세기의 변화 [내부링크]

[우주선 2] 우주선 세기의 변화 우주선 세기는 일정하지 않고 다양한 시간 규모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화한다. 우주선 세기의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는 지구적(terrestrial) 요인에 의해 지구에서..

[우주선 1] 우주선의 정의, 발견과 역사, 종류 [내부링크]

[우주선 1] 우주선의 정의, 발견과 역사, 종류 1. 우주선의 정의 우주선(cosmic ray, CR)은 광선이 아닌 입자로, 광속에 가까운 속도로 움직이는 이온(ion)이고, 대부분 H + , 양성자(proton)로 이루어져 있다. 우..

[동양 천문학 발전사 3] 한국 천문학의 발전사 (고려시대, 조선시대) [내부링크]

[동양 천문학 발전사 3] 한국 천문학의 발전사 (고려시대, 조선시대) 1. 고려시대 고려 역법의 기본적인 틀은 822년에 당에서 사용하던 선명력이었으나 원에서 이슬람 천문학을 흡수하여 수시력이 만들어지자 이를..

별자리 관측법 [내부링크]

별자리 관측법 1. 관측 장소와 하늘의 상태 맑고 어두운 하늘일수록 더 많은 별을 볼 수 있다. 이런 하늘을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좀 불편한 일이기는 해도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시골로 가는 것이다. 도시..

[동양 천문학 발전사 2] 한국 천문학의 발전사 (삼국시대 이전, 삼국시대) [내부링크]

[동양 천문학 발전사 2] 한국 천문학의 발전사 (삼국시대 이전, 삼국시대) 중국이나 한국과 같은 동양의 천문 관측 기록은 오래 된 것일수록 언제, 누가, 어디서 관측한 것이라 기록되어 있지 않은데 이는 유럽이..

[동양 천문학 발전사 1] 중국 천문학의 발전사 [내부링크]

[동양 천문학 발전사 1] 중국 천문학의 발전사 1. 중국 천문학의 발전사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로 꼽히는 중국 역시 약 5000년 전부터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문명이 발달하면서 원시적이나마 과학이 나타..

[서양 천문학 발전사 3] 근대 천문학사 [내부링크]

[서양 천문학 발전사 3] 근대 천문학사 16세기 이후 시작된 과학 혁명으로 과거와는 근본적으로 성격이 다른 지 식 체계가 확고히 자리 잡게 된 18, 19세기는 과학이 크게 발전한 시기였다. 사람의 필요에 의해 수..

[서양 천문학 발전사 2] 중세 천문학사 [내부링크]

[서양 천문학 발전사 2] 중세 천문학사 고대 서양에서는 자연에 대한 이론적 인식이 큰 진전을 보인 반면 중세 시대에는 중세 사회를 지배한 기독교에 눌려 이론적인 과학의 발전보다 실용적인 기술에서 큰 발전이..

[서양 천문학 발전사 1] 고대 천문학사 [내부링크]

[서양 천문학 발전사 1] 고대 천문학사 고대 과학의 발전은 생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경험적 가치관에서 비롯되었다. 고대 문명은 주로 큰 강 주변에서 농경 사회를 이루면서 발전했기 때문에 고대인들..

[우주론] 고대 우주론과 서양의 우주관 [내부링크]

[우주론] 고대 우주론과 서양의 우주관 1. 고대 우주론 1) 우주 기원론 우리나라의 고대 우주론은 우주 기원론과 우주 구조론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천문 사상의 기원은 신화시대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래서..

별의 생성, 진화 그리고 소멸 [내부링크]

별의 생성, 진화, 소멸 별의 일생은 짧게는 1,000만년, 길게는 100억년 이상으로 인간의 생애에 비해 매우 길다.그러나 인간이 탄생하여 성장하고 죽음을 맞이하는 것처럼 별도 생성되어 진화를 거쳐 소멸을 맞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