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tato98의 등록된 링크

 potato98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1건입니다.

Power apps 화면이동 [Navigate] [내부링크]

다음은 화면을 이동하는 함수를 배울 것이다. 간략하게 말하자면 Navigate(해당하는 스크린) 이면 끝이 난다. 우선 시작하기 전 스크린 추가를 해줘야 한다. - + 새 화면을 클릭 - 레이아웃에서 사용자게 맞게 화면을 클릭한다 그러면 스크린 추가 완성이다. 스크린 구별 을 위해서 각 스크린마다 텍스트 레이블 와 단추를 추가해준다. - 스크린 1 - 스크린 2 화면 이동 함수 설정 스크린 1에서 단추를 클릭 후에 OnSelect = Navigate(Screen2) 스크린 2에서 단추를 클릭 후에 OnSelect - Navigate(Screen1) 이러면 설정 끝이 났다. 실행해보자 다음은 Navigate 속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자.

삶의 격 [내부링크]

일단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존엄성이라는 걸 강조했다. - 존엄성이란 존중받고 윤리적인 대우를 받을 권리를 타고났음. 책을 읽으면서 존엄성이 생각보다 중요하고 일상 속에서도 많이 녹아져 있구나라고 생각하는 반면에 이게 존엄성이 없어지는 거라고? 하는 문장들도 있었다. 내가 읽고 느낀 점은 시대 변화에 따라서 존엄성이 달라지는 것 같다. 물론 원초적인 '인간'에 대한 권리는 달라지지 않지만 어떻게 접근을 하느냐, 어떻게 해석을 하느냐에 따라서 존엄성이 달라진다고 생각을 하였다. 어느 시대 때는 노비의 존엄성이 없었으며 어느 때는 난쟁이의 존엄성이 없는 것처럼 어쩔 수 없는 상황이나 시대가 된다고 하면 달리 졌다. 존엄성을 지키려면 좋은 상황이 있을 때만 지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당장 목숨이 위..

SAP Field Symbol Type [내부링크]

FIELD-SYMBOLS이란 : 자신의 메모리 공간을 갖지 않고 해당하는 변수에 Assign 해주고 동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 자세한 내용은 시간이 되면 정리를 하겠다. 중요한 건 우리가 알아볼 것은 FIELD-SYMBOLS에 타입을 선언했을 때 그냥 선언했을 때와 TYPE ANY을 썼을 때 차이점을 알아 볼 것이다. 말로 이해가 안 갈 수 있기 때문에 디버깅을 통해서 알아보자. - , 는 TYPE을 지정을 안 해주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TYPE C(1)이 된다. - 는 TYPE ANY을 지정해주었기 때문에 ASSIGN 구문을 타지 않는 이상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다. - , 를 비교해보면 은 ASSIGN을 통해서 타입이 동적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은 ASSIGN을 만나지 않았기 때문에 변경된 값..

SAP ABAP 연산자 [내부링크]

연산자 EQ (=) : 같다 NE () : 다르다 LE () : 초과 CP : LIKE와 똑같은 동작을 한다. 예를 들어 김수린 김지아 김감자 오감자 김장둑 한주하 . . . 김으로 시작하는 모든 데이터가 나올 것이다. LIKE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아래 링크를 눌러라 https://potato98.tistory.com/5 SAP select문 LIKE 사용방법 제가 이해하고 정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있으니 틀린 부분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LIKE -> 여러 문자를 검색해주는 역할? 예를 들자면 김수린 김지아 김감자 오감자 김장둑 한주하 . . potato98.tistory.com Read table , Loop at 연산자 Read Table 같은 경우에는 " = " 연산자를 사용한다. L..

SAP ALV Buffer 초기화 [내부링크]

ALV Buffer 초기화 ALV Buffer 말 그대로 Buffer 공간을 초기화시키는 작업이다. 기본적으로 ALV는 화면을 보여줄 때 Buffer에서 읽어 오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작업을 계속 하다보면 스택이 쌓이는 경우 필드 카탈로그 설정을 했는데 바로 적용이 안 되는 경우 등등.. 그러므로 Buffer을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초기화 시키는 방법들을 사용합니다.

역행자 [내부링크]

모든 자기 계발의 책들은 비슷한 말을 한다. 그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그게 정답이고 맞다. 글쓴이는 이미 알고 있다. 어떻게 해야 성공을 하고 어떻게 해야 완전한 자유를 얻는지 책에서도 분명히 우리한테 알려주고 있다. 꾸준히 하고 열심히 하면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고 22 전략이나 오목 이론 등 많은 방법들을 알려주기도 한다. 당장이라도 실천하라고 거기서 안 하면 99프로 안에 드는 거라고 근데 느낀 건 사람이 바뀌려면 어떠한 상황이나 어떠한 큰 동기부여가 있어야 바뀐다. 그 전에는 죽어도 안 바뀌는 게 사람인 것 같다. 이 세상에서 성공하기에는 정말 쉽다고 생각한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부자 되는 법, 성공하는 법을 알려주듯이 방법은 많다. 단지 그걸 안 할 뿐이다 여기서 99프로 인간..

SAP TabStrip(Report Program) 정리 [내부링크]

다음은 Report Program에서 사용하는 TabStrip을 알아보려고 한다. 물론 Report Program에서 사용되는 TabStrip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필자는 더 편한 방법을 사용하겠다. Report Program에서 TabStrip을 사용하려면 서브 스크린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USER-COMMAND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전체 로직 1단계 - 서브 스크린 정의 사용자가 원하는 Parameters , Select-Options 설정을 해준 뒤에 AS SUBSCREEN으로 정의를 해준다. 2단계 - 탭 블록 설정 1. 사용자가 원하는 탭 블록 라인의 수를 지정해주면 된다. 1-1. MYTAB은 TabStrip Control의 이름이기 때문에 설정을 잘 해주자. 2. TAB (20) -> 탭의..

MS Power Automate - 목록 변수 [내부링크]

목록 변수란 : 여러 행으로 이루어지는 변수로, 프로그래밍의 1차원 배열과 같은 개념 쉽게 말하자면 1차원 테이블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바로 예제로 들어가겠다. 예제 - 학점 목록 만들기 학점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새 목록 만들기"를 추가를 해줘야 한다. 변수 이름은 "List"로 설정하겠다.(디폴트 값) 그다음 목록에 변수를 추가하기 위해서 "목록에 항목 추가"를 클릭해준다. 다음과 같이 설정해준다. 우리는 A+ , A , B+ , B , C+ 까지만 하겠다. # 만약 여러 변수가 많을 때 "목록으로"에서 무엇을 넣어야 할지 헷갈릴 수 있다. 그럴 때에는 {x}를 누르게 되면 현재 실행되어있는 창에 변수들을 확인을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나머지 학점도 설정 해주자. 설정해 준 뒤에 흐름을 ..

SAP Concatenate New Syntax [내부링크]

오늘은 Concatenate New Syntax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우선 Concatenate가 뭔지 모르겠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서 알아보자. 예제를 통해서 더 쉽게 알아볼 수 있다. https://potato98.tistory.com/8 ABAP Concatenate 정리 정의 Concatenate : [1] 연결된 사슬 [2] 사물이나 현상이 사슬처럼 서로 이어져 통일체를 이룸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아직까지 내가 많이 배우지는 않았지만 대체적으로는 1. 문자를 연결 potato98.tistory.com Concatenate New Syntax 1) 변수 t1, t2, t3, t4, t5을 '&' 연결이 가능하다. 2) 옆에 붙혀써도 사용이 가능하다 3) 띄어쓰기를 통해서 한 칸씩 띄울..

SAP PBO or PAI 정리 [내부링크]

PBO와 PAI는 화면을 디자인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이벤트이다. PBO 이벤트 ( Process Before Output) Output이 있기 전에 흐름 논리를 결정하거나 모듈을 실행하는 것. 화면에 필드를 표시하는 데 사용이 된다. 쉽게 얘기를 하자면 화면을 구성하기 전에 필요한 것들을 사용할 때 쓰는 이벤트이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앱을 들어가기 전에 화면에 구성 되어있는 블로그 이름, 목록, 메뉴, 조회수 등 이런 것들을 표시할 때 쓰이는 이벤트라고 생각하면 된다. PAI 이벤트 ( Process After Input) 화면 표시 후 사용자에게 어떠한 Input을 받은 후 흐름 논리를 결정합니다. 실행화면에 사용자 작업에 대한 코드를 작성하는 사용이 된다. 이것 또한 쉽게 얘기를 하자면 화면이..

정의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도서관이나 서점에 갔을 때 한 번쯤 보았을 책이고 한 번쯤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다. 그래서 선택을 하게 되었다. 책을 읽고 느낀점은 이런저런 의견과 논쟁들이 많고 그것에 대해서 어떤 철학자는 이런 말을 했고 저런 말을 했고 이런 느낌이었다. 책 읽는데 재미가 없었다. 아직 나한테는 어려운 책인 것 같다. 그래도 생각하는 것은 이런 생각을 한번도 못 해봤네? 하는 논쟁도 있었고 당연하듯이 지내왔던 것들이 논쟁이 될 수 있구나라고 생각이 들었다. 계약을 악용해서 돈 버는 사람들도 있고 그 계약의 정의가 무엇인가, 장막, 연대 책임, 자유 시장 등 이런 것에 대해서 토론을 하게 되면 사람마다 의견이 갈리고 그 갈리는 의견이 대부분 책에 나온다는 게 신기했다. 그것에 대한 반박 의견도 책..

Power apps 조건문 [IF문 함수] [내부링크]

IF(Condition,ThenResult [,DefaultResult ] ) IF 함수는 True 결과를 찾을 때까지 하나 이상의 조건을 테스트 한다. 결과를 찾으면 해당 값이 반환되는 함수이다. 실습으로 바로 넘어가겠다. 간단한 실습 하나의 값을 지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삽입->텍스트->[텍스트 입력]을 추가 해주자. 또한 결과 값을 받기 위해서 삽입->[레이블]을 추가 해주자. 화면 구성 이제 텍스트 이벤트에 IF문을 추가해주자. #!! TextInput은 텍스트 문자열이기 때문에 숫자 값으로 변환이 필요하기 때문에 Value 함수를 써주어야한다. 이제 실행을 해보자. 이런 식으로 IF문을 사용할 수 있다. IsBlank을 사용해서 IF문에 추가해보자. 기존에 만든 앱에서 텍스트 이벤트를 변경하자. ..

Power apps 검색 [Filter 함수] [내부링크]

Filter (Table*, Formula1, [,Formula2,...]) : 수식을 충족하는데 테이블에서 레코드를 찾는데 쓰이는 함수 Filter 말고 다른 함수 Lookup, Search 함수도 있지만 여기서는 Filter만 다룰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선택한 Table에서 Filter함수를 사용해서 원하는 값을 찾는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설명 없이 바로 실습하겠다. 테이블 : Mobile App 추가를 해야 하는 것은 1. 검색 필드 끝이다. 상단 삽입-> 텍스트 -> 텍스트 입력을 추가해준다. ( 위치는 사용자에 맞게 설정해준다 ) #필자는 이미 추가를 했기 때문에 생략한다. 추가를 하게 된다면 "TextInput1"이 생성된 걸 볼 수 있다. 텍스트 입력 이름은 "TextSearchBo..

SAP Function Module [1] 만들기 [내부링크]

Function Module ? : 프로그램 코드를 캡슐화하고 데이터 교환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ABA 루틴입니다. 시스템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Funcion Module는 전역 데이터 선언 및 서브루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평소에 많이 쓰는 로직이고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을 많이 하게 된다면 필요한 모듈이라고 생각합니다. Function Group ? : Function Module의 컨테이너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Function Group은 실행을 시킬 수가 없다. : Function Module을 만들 때에는 무조건 Function Group이 필요하다. Function Module을 모아두는 곳이 Function Group인 것이다. 이런 식으로 보면 ..

ABAP Concatenate 정리 [내부링크]

정의 Concatenate : [1] 연결된 사슬 [2] 사물이나 현상이 사슬처럼 서로 이어져 통일체를 이룸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다. 아직까지 내가 많이 배우지는 않았지만 대체적으로는 1. 문자를 연결하거나 띄우는 방법 2. 공백을 만드는 방법 3. 변수를 연결해주는 방법 . . .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변수 t1, t2, t3, t4, t5을 사용해서 연결해주었다. 2) SEPARTED BY space을 통해 변수마다 space(간격)을 주었다. -> space 대신 '1'을 넣어주면 "안1녕1하1세1요"가 된다. 3) RESPECTING BLANK을 통해 변수마다 공백을 주었다. -> 영어 그대로 공백을 존중하겠다는 뜻이다. 다음은 동적 쿼리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다.

생각이 너무 많은 서른 살에게 [내부링크]

이 책을 읽고 독후감보단 나도 한번 내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책을 많이 읽어보지도 않고 글을 쓰는 것도 못하지만 그래도 써보겠다. 여기서 말한 그 분(김은주) 처럼 우선 공을 던져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 살면서 걱정이 앞서서 안하고안 하고 이거 해볼까 하면서 안 하고 이랬던 적이 많았던 것 같다. 한번 저질렀던 적은 친구랑 배낭여행가자고 1년 전? 에 예약해놓고 막상 다가오니깐 이러저랴 준비하고 옷 사고 가방 사고 이랬던 적이 있었다. 그때 생각을 해보면 아무것도 준비안한 상태였고 백신이나 비자 등 준비 안 했지만 성공적으로 여행을 갔다 왔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나도 모르게 공을 던진거였다. 정말 미래의 나에게 맡겨두고 현재의 나는 던지는 역할만 하면 되는 거였다...

SAP select문 LIKE 사용방법 [내부링크]

제가 이해하고 정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틀린 내용이 있으니 틀린 부분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LIKE -> 여러 문자를 검색해주는 역할? 예를 들자면 김수린 김지아 김감자 오감자 김장둑 한주하 . . . 등 이런 식으로 데이터가 있다 했을 때 내가 "감자"라는 이름만 찾고 싶을 때 쓰는 것이 LIKE문이다.( 성으로만 검색도 가능하다 ) -> 김감자, 오감자 쓰이는 방법은 * LIKE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맞는 변수를 선언해줘야한다. ( NAME이면 NAME , ID이면 ID ) DATA lv_name LIKE scustom-name. * 사용자가 입력할 값을 넣기위해서 파라미터를 선언해준다. PARAMETER pa_ne TYPE scustom-name. * CONCATENATE을 통해서 % 와 ..

BDC vs BAPI 차이점 [내부링크]

BDC(Batch Data Communication) : SAP 시스템으로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 BAPI(Business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s) : 다른 개발사가 제공해 주는 외부 Interface이다. 쉽게 얘기하자면 예를 들어 우리가 로그인을 할 때 카카오톡 로그인, 구글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등 이런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API인데 그것을 business-API라고 생각하면 된다. 간략하게 정리를 한다면 BDC BAPI BDC는 BAPI보다 느립니다. BAPI는 BDC보다 빠릅니다. BDC는 일반 사용자처럼 모든 화면을 진행하므로 속도가 느립니다. BAPI는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빠릅니다. BDC는 백그..

Power apps 정렬 [Sort 및 SortByColumns 함수] [내부링크]

Sort ( Table, Formula,[ SortOrder] ) 필자가 만든 데이터 원본을 사용하려고 한다. 테이블 : Mobile App 리스트를 보여주는 양식 중에는 갤러리와 데이터 테이블로 나뉘어져 있다. 해당하는 리스트를 클릭 후 이벤트 Items 에서 Sort('Mobile App', Name) 값을 넣어준다. 다음과 같이 이벤트를 설정을 하게 되면 Mobile App을 Name 열로 정렬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기본 정렬은 오름차순으로 정해져 있다. 만약 내림차순을 원한다면 Sort('Mobile App',Name,Descending) 값을 넣어주면 된다. SortByColumns(Table, ColumnName1[,SortOrder1, ColumnName2, SortOrder2, ...]..

SAP TRY 구문 [내부링크]

TRY 구문 TRY ~ CATCH 구문을 정리를 하려고 한다. 우선 TRY 구문을 사용하는 경우는 오류가 발생 했을 때, Dump를 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RY : Exception이 발생 할 수 있는 로직을 사용하는 Block CATCH : 실행을 하다가 Exception이 발생 하면 처리 할 수 있는 Block CLEARUP : Exception이 발생한 구문에 대한 변수 값을 Clear 처리 TOP CX_ROOT : 최상위 예외 부모클래스 사용자에게 파라미터 값을 두개를 받는다. TRY 로직 두 개 값을 받으면 곱해서 결과 값을 보여주는 로직이다. CATCH cx_sy_conversion_no_number INTO op_ref. : 만약 파라미터에서 숫자가 아니면 에러가 발생한 CATCH..

군주론 [내부링크]

독서 모임을 통해서 군주론이라는 책을 읽었다. 이 책은 리더들이 읽으면 좋은 책이라고 한다. 전체적인 내용은 어떤 군주가 어떤 행동을 했고 어떤 생각을 했고 등 그 사람에 대한 예와 정치 얘기를 하는 것이다. 이 책의 느낀 점은 자기 역량은 무조건 중요하며 리더라는 것은 혼자서 외줄 타기를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어떤 쪽으로 기울이면 위험하고 죽을 수도 있는 것이다. 책을 봤을 때는 군주라는 타이틀은 너무 위태롭고 안정감이 없어 보였다. 뭐만 하면 죽거나 배반당하거나 등 결과는 암울하다. 물론 좋은 결과도 당연히 있다.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한다 - 니콜로 마이카벨리 좋은 결과 있다면 희생은 무조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면 기회가 오면 잡을 수 있을 것이며 역량에 따라서 불행..

MS Power Automate - URL 링크, 이메일 보내기 [내부링크]

채용 글 제목에 바로 URL 링크 거는 방법

SAP Tabstrip 정리 [내부링크]

Tabstrip 선언 - TOP CONTROLS 다음 tabstrip 변수 선언을 해주면 된다. sy-dynnr = 스크린 번호 Tabstrip 선언 - 스크린 TAB1 , TAB2중에 사용할 서브 스크린을 하나만 넣어주면 된다. 서브 스크린 서브 스크린 NAME : 원하는 걸로 하면 된다. 선언을 해주었다면 Ref. Field 서브 스크린 NAME을 넣어주면 된다. 다음은 FctCode(펑션 코드) 인데 예를 들어) TAB1이면 TAB1 TAB2이면 TAB2 개발자가 원하는 NAME을 하면 된다. 전체적인 로직 PBO - PAI PBO PAI 로직을 상황에 맞게 사용을 하면 된다.

SAP cell 단위 설정 [내부링크]

Cell edit 설정 물론 필드 카탈로그를 통해서 field-edit = 'X'. 값을 넣어주면 설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동적으로 바꾸어줘야 생성 버튼을 눌렀을 때 밑에 사진과 같이 나오게 된다. 시작. TOP 설정 여기서 중요한 것은 TYPES cell_t TYPE lvc_t_styl. 이 구문을 사용을 해야 CELL 단위 설정을 할 수 있다. 또한 LOOP문을 돌리기 위해서는 FIELD-SYMBOLS: TYPE t_class. DATA gs_list TYPE t_class. 둘 중 하나를 개발자가 원하는 방법에 따라 선언을 해주면 된다. PBO 선언 - ALV 보여주기전에 사용 CELL 단위를 설정 하고 싶은 필드를 써주면 된다. lv_cell-style = cl_gui_alv_grid=>mc_st..

SAP SQL 동적 Where 정리 [내부링크]

SQL에서 사용을 할 때 동적으로 조건을 설정 해주어야 할 때가 있다. SQL Where - 동적 GS_WHERE 값은 나온다. CONCATENATE 함수를 사용하면서 중간에 변수를 넣으려고 하면 ''변수'' 이런식으로 사용해야 한다. 따옴표 '' 두개를 사용해서 안에 변수를 넣어주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남은 건 'CARRID ='''PA_CID1'''' 이다. 더욱 쉽게 보면 'CARRID ='AA'' 인 것이다. CONCATENATE를 사용하면서 변수가 아닌 문자를 써주려면 따옴표가 감싸줘야 하기 때문에 시작부터 사용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보면 결과 값은 CARRID ='AA' 이다. 이렇게 되면 완성인 것이다. 만약 조건을 추가하고 싶으면 계속 써주면 되는 것이다. SQL문에서는 WHERE ( 동적..

MS Power Automate - 조건문 [내부링크]

사용자가 성적을 입력하면 A+, A, B+, B, C , F 인지 확인하는 흐름을 만들 것이다. 그러면 조건문을 사용해야 한다. 조건문은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IF문 하나는 CASE문 이다. 실습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메시지 상자 - 입력 대화 표시 우선 사용자에게 입력 값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메시지 상자에서 입력 대화 표시를 드래그 앤 드랍으로 흐름에 넣는다. 제목과 성적은 상황에 맞게 값을 넣어주면 된다. 밑에 변수 생성됨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 또는 기본 텍스트 : UserInput 누른 단추의 텍스트. 사용자에게 확인 또는 취소 선택이 자동으로 제공 : ButtonPressed 저장을 누르면 입력 값을 받을 수 있다. 조건문 - IF문 IF문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것은 - 만약 - ..

SAP Query [2] 정리 [내부링크]

질의 생성 남은 것은 질의 생성과 필드 추가와 로직 추가이다. 질의 생성(SQ01) : 레포트에 보일 필드 선택 및 외관 정의, 리스트 유형 선택이다. SAP Query - Query From User Group 앞에서 설정한 Query area에 맞게 변경을 해주면 된다 1. Environment -> Query areas - Standard Area - Global Area 그리고 Query 빈칸에 값을 넣기 전에 User Group 경로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방법은 1. Environment -> Directories -> User Group 2. 버튼 클릭 나오는 화면에 해당하는 그룹을 선택 후 Choose을 눌러준다. Query 필드에 입력 값을 넣어주고 Create 버튼을 클릭해주면 앞에서 만..

SAP Query [1] 정리 [내부링크]

SAP Query 란 : ABAP 언어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사용자가 손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Report Program을 만들 수 있는 것. 쉽게 이해하려면 바로 만들어봐야 하기 때문에 시작한다. SAP Query - User Group Query를 만들기 전에는 User Group을 설정해주어야 한다. 사용자 그룹(SQ03) : 해당 쿼리를 유지 보수할 수 있게 사용자들의 그룹을 설정해주는 것. T-CODE : SQ03 들어간다. User Group에 만들기 전에 먼저 Query area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Environment -> Query areas - Standard area (client-specific) : 특정 클라이언트에서만 유효한 쿼리 - Global area (cross-clie..

SAP MACRO,DEFINE 정리 [내부링크]

Macro을 사용하려면 DEFINE 함수를 써야 한다. 곧 Macro와 Define은 함께 움직여야 한다. Macro은 Local Macro vs Global Macro로 나뉜다. Local과 Global의 차이는 알 거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겠다. Local Macro 정리(Report Program) 이런 식으로 DEFINE 함수를 사용해서 넣고 싶은 로직을 넣고 불러올 때에는 내가 선언한 Macro 네임을 쓰고 내가 넣을 값들을 넣어주면 끝이다. 프로그램 내에서 언제든지 불러와서 사용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다. 전체적인 프로그램 로직이다. Global Macro 정리(Report Program) T-CODE : SM30 , TRMAC View 우선 Global Macro를 사용하려고 하면 SM30으로 ..

SAP Function Module [2] 속성 [내부링크]

Function Module 속성에 대해서 알아보기 1) Attributes 탭은 일반적인 정보와 Processing type 정보가 조회된다. - Processing Type Reqular Function Module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Function Module 형태이다. Remote-Enablend Module 동일 시스템 내에서 비동기적으로 호출되거나(예, 병렬처리) 다른 시스템(Not just R/3 Systems)으로부터 호출될 때 사용하며 이 항목이 설정된 함수를 RFC라 부른다. Update Module 일괄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변경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Function을 포함하는 형태이다. SAP Bundling 기술의 하나이다. * Start Immed. : 우선순위 높음(비동기 실행 ..

SAP SET/GET Parameter ID [내부링크]

SET/GET PARAMETER 활용 SET/GET Parameter는 SAP Memory를 통해서 공유를 한다. 우선 SAP Memory란 : 쉽게 말해서 로그인을 하면 여러 개의 GUI 사이에서 공유를 할 수 있는 Memory라고 생각하면 된다. SET Parameter ID / GET parameter ID SAP 메모리에 지정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해주는 거다. SET Parameter는 말 그래도 SET(설정)을 해주는 것이고 GET Parameter는 또한 GET(가져온다)을 해준다고 생각하면 쉬워진다. ----------------------------중요--------------------------------- 여기서 나누어지는 것은 CBO / Standard 설정이 나누어진다. S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