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guejesu의 등록된 링크

 praguejes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2건입니다.

선교가 문화 사업에 개입하는 이유 [내부링크]

앵글로색슨인이 우리 독일인보다 훨씬 먼저 세상 물정에 눈뜰 수 있었던 건 선교와 문화, 문화와 교역 간의 연관성을 명확히 간파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요동치는 동양의 사회 변동 과정을 오랫동안 추적하..

천주교 수도원장이 본 식민지 시대 국제 무역 [내부링크]

국제 교역과 문화의 국가적 영향력 확보를 위한 식민지 개척에서, 전열의 최선봉은 세계 어디서나 선교사들이다. 성조기가 휘날리는 곳이면 더욱 그렇다. 미국 선교사들은 실제로 다른 어느 나라보다 국가 시책과..

베버 수도원장: 선교의 국가, 정치적 의미 [내부링크]

열흘 간의 아덴 체류는 일정에 없던 것이었다. 증기선은 우리를 이곳에 내려 놓고 출항지로 서둘러 돌아가 버렸다. 독일령 동아프리카로 향하는 다른 증기선을 마냥 기다릴 수밖에 없다. 1905년 나의 정기 시찰이..

고요한 아침의 나라 -노르베르트 베버 총아빠스가 조선을 다녀간 후 남긴 서문 [내부링크]

1911년 초, 한국에서의 최근 선교 사업이 몹시 염려스러워 나는 거친 바다로 나아갈수밖에 없었다. 극동행 배가 아덴 항을 떠나자 신천지가 열리기 시작했다. 싱가포르, 홍콩, 상하이에 제대로 적응하려면 콜롬보..

인터넷 서점과 동네 서점 그 차이를 느끼고 오다. [내부링크]

오랜만에 읽고 싶은 책이 생겼습니다. 당장 읽고 싶은 마음에 동네 서점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버스를 타고 동네의 서점에 도착했는데, 못 와본 사이에 많이 달라져 있었습니다. 첫째로, 인테리어가 달라졌습니..

미니멀리즘 도전기 -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위하여 [내부링크]

버려야 잘 산다. 요즘 미니멀한 라이프가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일본 동인도 대지진 이후 생겨난 문화적 현상이라고도 하나 시작 이유와는 상관없이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만은 사실입니다...

공지영의 수도원 기행 - 주님 도대체 어디 계신가요? [내부링크]

저는 천주교인의 신앙고백이 담긴 글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 기사에서 짤막하게 언급되는 신앙 관련 부분도 놓치지 않고 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어떤 사람의 내면의 중심에 신앙적인 부분이 크다는 생각을..

가톨릭신자 준비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톨릭 신자분들이 꼭 가지고 있으셔야 하는 준비물들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성경, 성가 책 성경은 살아있는 하느님의 말씀입니다. 미사를 참석하면 강론 말씀에 성경구절이 나오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자기계발 유튜버 BEST 3 추천 [내부링크]

보기만 해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자기 계발 유튜버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삶이 무료해지고 일상이 버거워지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무엇을 다시 해야 하나 막막하기만 할 때, 내게..

백만장자 시크릿 - 부자들이 알려주는 진짜 돈 버는 법 [내부링크]

2020년 신년 계획으로 꼭 '부자'가 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목표를 위해선 진짜 부자들이 어떻게 성공했고, 이들이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성장 동력은 무엇인지를 그들의 성장 스토리를 자세히..

베르나데트의 노래 - 성모님의 무한한 사랑을 느끼다 [내부링크]

천주교 신앙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루르드'라는 지명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수많은 기적이 일어났으며, 아직도 현재 진행인 곳. 목발을 짚고 왔던 이들이 기적적으로 걷게 되어, 이들이 두고..

순례자 아브라함 - 나의 아버지, 나의 아들아 [내부링크]

송봉모 신부님의 순례자 아브라함 2를 읽고 느낀 점을 적어보았습니다. 하느님은 왜 가나안으로 가라고 목적지를 구체적으로 말씀하시지 않고, 막연히 '내가 보여줄 땅으로 가라'라고 말씀하셨는가? 여기서 알 수..

토빗 - 시련의 시기에 흔들리지 않은 신앙인 [내부링크]

토빗서 유배지인 니네베와 엑바타나에서 시련을 겪으면서도 하느님과 율법에 충실한 토빗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하느님은 당신을 굳게 신뢰하고, 율법에 충실한 사람들을 결코 저버리지 않으신..

예비신자 추천도서 - 세례 받는 사람 모두 주목! [내부링크]

기독교 윤리실천운동에서 조사한 결과 우리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종교는 '가톨릭'이라고 합니다. 응답자의 30%가 가톨릭을 가장 신뢰하는 종교로 꼽았는데요. 종교가 없는 상당수의 사람들이 신뢰한다고 답변한..

악마 구마 관련 도서 BEST 5 - 그들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구마, 엑소시즘 관련된 영화, 드라마들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악마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악마는 정확하게 어떤 존재들이며, 이들을 실제로 경험했던 사..

기적 관련 신앙 서적 BEST 5 - 미라클 한 삶을 위하여 [내부링크]

살면서 기적을 바랄 때가 많습니다. 가끔씩 내 기도를 주님께서 듣고 계신 것은 맞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나는 이렇게 힘든데, 주님께서 내가 힘든 것을 알고는 계시는지 직접 물어보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마음의 위안을 주는 송봉모 신부 추천도서 BEST 5 [내부링크]

송봉모 신부님께서는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큰 울림을 주는 여러 신앙서적을 집필하시며, 우리가 고난의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길을 제시합니다. 특히 상처 받고 아파하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야..

인생 다큐멘터리 모음 - 성당 다니는 사람 집중 [내부링크]

성탄 특집 천상의 엄마 - KBS1 부산에 자리한 마리아수녀회. 이곳에는 80여 명의 "엄마" 수녀님들이 600명의 아이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평생 독신의 서약을 하는 수녀들이 엄마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키워내고..

강아지 생일파티 준비물 BEST 5 [내부링크]

저희 강아지는 올해로 16살이 되었습니다. 2개월때 처음 집에 데려와서, 지금까지 사실 반려동물로 대하기 보다는 막내 여동생으로 대했습니다. 건강했던 저희집 강아지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한가지씩 몸이 고장..

강아지 보양식 추천 Best 5 [내부링크]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은 특히 많이 더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때문에 견주분들은 강아지의 여름나기를 걱정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노견을 키우고 있기 때문에 이번 여름, 정말 철..

강아지 발톱 자르는 방법 [내부링크]

강아지를 처음 키울 때, 가장 무섭고 두려웠던 것이 바로 강아지 발톱을 자르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두려워하니 강아지 역시 제가 못 미더웠는지 절대 발톱을 못 자르게 했답니다. 하는 수 없이 병원에 갈 때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돈버는 법 Bes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집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법에 대해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보아도 이 돈버는 법에 관한 영상들이 넘쳐나고 있는 것을 보면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사용했던 방법들..

필수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강아지 용품 Bes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4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할 만큼, 많은 분들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정보는 사실 많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애견용품점에서 권해주는 것들을 모두 구매..

호텔 뭄바이 영화 감상평 : 단 일분도 안심하지 마라 [내부링크]

제가 지난주말 아주 흥미로운 영화를 한 편을 보았습니다. 바로 호텔 뭄바이입니다. 헐리우드 영화가 아니어서 사실 이런 영화가 개봉한지도 몰랐었는데, 넷플릭스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출연진들은 인도,..

클래스 101 추천 강의 Best 4 [내부링크]

1. 신사임당 : 스마트스토어로 월 100만원 만들기 클래스 101 추천 강의 첫 번째는 유튜브에서 너무나도 유명한 신사임당입니다. 현재 약 8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백수 친구를 상대로 컨설..

강아지 양육에 필요한 필수품 추천 [내부링크]

당신들은 아마도 새로운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올 때 큰 혼란스러우 경험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편으로 여러분의 여러분의 사랑스러운 새 강아지에 대해 믿을 수 없을만큼 흥분하지만, 여러분들이 돌볼 준비가..

마케팅 글쓰기 방법 Best 5 [내부링크]

마케팅 글쓰기가 필수인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저 역시 관련 책과 강의를 통해 이런 시대적인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해왔는데요. 특히 올해 초반에는 블로그 글쓰기 실전 과정에 참여하여 30일 동안 글쓰기..

미리캔버스로 모든 디자인 걱정 끝 ! [내부링크]

저는 포토샵에 능숙한 편은 아니었기에 저에게는 미리캔버스가 정말 고맙게만 느껴집니다. 또 포토샵을 실행할 때에는 굉장히 오래 걸리고, 그 작업 물들을 컴퓨터에 저장하려면 많은 용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료사진사이트 추천 best 4 [내부링크]

블로그에 사용할 사진이 필요할 때 혹은 홈페이지 구축에 특정 사진이 필요할 때 우리는 무료 사진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저작권법에 저촉될 필요도 없고, 검색 한 번에 내가 원하는 사진 자료들을 쉽게 얻을 수..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인증 [내부링크]

요즘 블로그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올해 3월부터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도 넣을 수 있는 애드포스트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특정..

강아지 간식 선택 tip [내부링크]

강아지 간식으로 주면 안 되는 음식이 있고, 줘도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주면 안되는 음식> 1. 양파 강아지에게 양파는 절대 줘서는 안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섭취 시 백혈병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강아지 심장병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16살 몰티즈를 키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몰티즈들이 나이가 들면, 심장병을 앓게 됩니다. 꼭 심한 증상은 아닐지라도 심장이 비대해지면서 병을 앓게 됩니다. 나이에 의한 자연스러운 것일지라..

슬개골 탈구 강아지 유의사항 [내부링크]

대부분의 소형견들이 슬개골 탈구 때문에 고생하고 있을만큼 흔한 질환입니다. 습관성, 선천성, 외상성으로 원인은 다양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더 신경써주면 방지할 수 있는데요. 반려동물은 주인분..

심장병 강아지 폐수종으로 응급실 다녀왔어요. [내부링크]

저희집 강아지는 심장병을 앓고 있습니다. 사실 16살이나 되었기 때문에 노환에 의한 심장비대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해마다 건강검진을 받고 있는데, 올해 들어 강아지가 거위 울음소리 비슷하게..

토익공부 이렇게 하면 고득점 [내부링크]

토익공부 이렇게 하면 고득점 안녕하세요. 요즘 취업을 위한 토익시험은 필수가 된 지 오래입니다. 나의 영어 실력을 테스트하기 위한 시험 중 토익만큼 객관성과 공정성을 갖춘 시험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소소한 나만의 재테크 방법 꿀팁 공개 [내부링크]

매년 오르는 물가, 하지만 그 자리인 나의 월급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여러 가지 재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은행에 예금을 예치시켜 놓는 것보다, 돈을 굴려 그로부터 얻는 이익이 더 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

강아지 미용 전 후 체크사항 [내부링크]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강아지는 주기적으로 털관리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강아지 미용을 맡기시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하지만 별 생각없이, 강아지를 샵에 맡겼다가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으..

블로그 권태기 극복하는 방법 [내부링크]

블태기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블로그에도 권태기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내 생각을 한 글자 한 글자씩 적어나가는 것이 좋아서 의욕적으로 포스팅을 했지만 금방 지쳐버려, 블로그를 접어본 경..

자기계발 방법 Best 4 [내부링크]

요즘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기계발에 매진하여 본인을 업그레이드 시키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본인을 업그레이드 한다는 것 만큼, 매력적인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

미국배당주 주식투자에 임하는 나의 자세 [내부링크]

꼭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누구나 한 번쯤 그 이름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워린 버핏. 투자의 귀재이며, 그의 명언은 투자자들 사이에서 바이블처럼 여겨지고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명언은 바로 "절대 돈을 잃지..

돈 공부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우리에게 돈 공부는 어쩌면 필수라고 느껴집니다. 저 역시 여태 너무 경제에 관해서 무지하지 않았었나 엄청 반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달 전부터 경제 공부를 시작했는데요..

우체국 택배 장점과 우편요금 [내부링크]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택배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그 중에서도 우체국 택배는 타 택배사에 비해 정말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첫 번째, 시간 준수입니다. 우체국 택배를 이용한 이래로 늘 익일이면 주문..

묵주 기도 응답 받을 수 있는 꿀팁 [내부링크]

천주교 신자라면 의무적으로 묵주 기도를 해야합니다. 어떤 신부님은 묵주 기도 하지 않는 사람은 천주교 신자가 아니라는 말씀까지 하셨습니다. 그 정도로 묵주 기도는 천주교 신자에게는 필수입니다. 그렇다면..

가톨릭 성경 공부 교재 추천 Best 3 [내부링크]

저는 성경을 읽을 때, 내가 보고 이해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일지 궁금한 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고민도 많이 하고, 여러 방법들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경험한 귀한 것들을 여러분에게 공유..

한능검으로 역사 공부하는 꿀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한능검(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서 97점을 받고, 1급 시험을 통과했습니다. 제가 이 시험을 본 이유는 평소 역사의식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역사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그..

조선의 그리스도교 발자취 따라 [내부링크]

그리스도교 발자취 따라 대원군이라는 이름에서 우리는 한국 그리스도교의 과거를 떠올렸다. 그것은 전 그리스도교 역사를 통틀어 가장 영광된 시절이었다. 이것이 우리가 용산을 좀처럼 떠나지 못한 이유다. 이..

배론성지, 두메꽃 피정의 집에서 본연의 나를 마주치다 [내부링크]

배론성지와 배론성지 안에 있는 봉쇄수도원에서 생활했던 경험을 나누고 싶습니다. 배론성지 안에는 도미니코회봉쇄수녀원이 있습니다. 두메꽃 피정의 집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저는 몇년 전 이곳에서 2박 3일..

영화 두 교황 프란치스코와 베네딕도의 우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영화 두 교황을 본 후, 느꼈던 점과 교황님에 관한 정보들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베네딕도 교황님에 대해서 설명 드릴게요. 영화 속 베네딕도 교황님은 독일인의 전형과 같은 모습..

묵주를 어떻게 사랑하게 되었을까요? [내부링크]

누구나 묵주 기도를 하고 또 이에 대한 어떻게 이 개신교가 묵주를 사랑하게 되었는가 내가 포함된 모든 훌륭한 개신교 신자들에게 메리는 완전한 가톨릭 성찬으로 가는 여정의 궁극적인 장애물..

왕비의 능과 러시아 정교 [내부링크]

오후 산책지를 왕비의 능으로 정했다. 친러 정책을 펴다가 1895년에 시해된 왕비의 능이다. 혼돈의 시대였다. 1894년/95년 일본은 청일전쟁을 통해 한국을 중국의 손아귀에서 해방시켰으나, 이는 한국을 집어삼키..

강아지 입양은 신중하게 하세요! [내부링크]

누구나 귀여운 강아지를 보면, 나도 강아지를 입양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여러 대중매체, 그리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의 증가로 인해서 어딜가나 귀여운 강아지들이 많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강아지..

돼지국밥 택배로 구매한 후기 [내부링크]

엄마가 경상도 분인데 늘 고향에서 먹던 것과 같은 돼지국밥을 먹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써칭을 해본 결과 부산에 있는 한 곳이 택배 판매를 한다고 것을 알고, 망설임 없이 주문해 보았습니다. 4팩이 도착했는..

묵주 반지 선택 tip [내부링크]

천주교 신자라면 대부분 묵주 반지 하나쯤은 가지고 계실거에요. 신앙적인 의미에서 갖고 계신 분도 계시고, 그냥 액세서리 느낌으로 착용하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여러 영화 그리고 드라마에서 천주교 관련..

말레이시아 여행 - 쿠알라룸푸르 [내부링크]

작년에 다녀왔던 말레이시아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말레이시아 여행은 사실 유럽 사람들이 더 많이 가는 편이에요. 왜냐하면 말레이시아가 교통의 요지에 있기 때문에 그렇다네요. 쿠알라룸푸르에..

거룩한 권위로 맞서는 사람 [내부링크]

신약서만 보아도 스무 가지 종류 이상의 돈 이야기가 나온다. 로마제국에는 아주 여러가지 동전이 있었다. 왜냐하면 태수들과 시 당국에 일부 동전 주조 권한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일을 놓고도 요셉 플라비우스..

예수와 대사제들 [내부링크]

예수의 고난을 극기 수덕하는 영성적 입장이 아닌, 다소 다른 길로 한번 천착해 본다는 것은 지엽적인 데로 일탈하는 일이 아니다. 예수가 겪은 숱한 논쟁과 대립은 결국 그를 유죄판결로 말아갔거니와 모든 시대..

하느님 아드님의 부활로써 우주와 역사를 향한 큰 플러스 [내부링크]

인간은 거듭거듭 이 커다란 괄호 앞에 서게 된다. 사상가와 시인, 작곡가와 과학자, 연구원과 교사, 아이들 걱정을 하는 부모들, 평범한 보통 사람 누구나 이 커다란 괄호의 신비를 느낀다. 그리고 내적으로든 외..

부활의 부활 방정식 [내부링크]

부활 불꽃이 이 탁한 물에서는 픽 꺼져 버릴 것 같았다. 부활한 분의 소식 전달은 본래 어려웠다. 하지만 몇몇 사람에게서는 불이 붙었다. 이들 역시 한 지친 문명의 상징인 아테네의 그 장터에서, 부활 밤의 빛..

신앙의 부활 빛이 밝혀지기 어려운 오늘 [내부링크]

하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그리스도는 강자에게는 강경하고 약자에게는 부드러웠다. 더 나아가 큰물로도 끌 수 없는 이 부활의 사랑 노래에는 또한 도움과 보살핌과 공감과 동참의 소절도 있다. 더 나아가 큰물로도..

부활을 알리는 가락 [내부링크]

"나는 당신 이름을 겨레에게 전하고 그 모임 한가운데서 주를 찬미하오리니 가난한 이를 배부르게 먹이리이다. 야훼를 찾는 사람들이 당신을 기리며, 세상의 모든 권세가들이 그분께 경배하고 나의 영혼은 주님을..

성금요일 밤을 비춘 번갯불 [내부링크]

골고타에 드리우는 밤과 함께 우리는 구세사의 가장 깊은 어두움에 다다른다. 여기서는 외로운 십자가 형틀을 중심으로 증오와 선동, 잔학과 비정, 경악과 경직된 고통이 한데 엉겨 있다. 그 실상은 그리스도교 미..

겐네사렛호숫가에 자리한 탑가 [내부링크]

예수와 혹 동조하거나 강권 행사를 꺼리는 의원들에게는 틀림없이 소집령을 전하지 않아, 니코데모 같은 이는 이 모임에 참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증인도 두 사람씩 준비시켜야 하는 터에 부득이 몹시 서두르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내부링크]

사람 본연의 됨됨이를, 그 성품의 눈여겨볼 점들과 인격의 진면목을 언제 가장 잘 알아볼 수 있을가. 많은 경우, 짓누르는 압박을 받고 있어, 체통이나 소위 이미지, 무슨 칭호나 명성, 재력이나 인맥 등이 다 무..

겟세마니 동산에서의 예수님 [내부링크]

성목요일 저녁은 실로 극적이었습니다. 어둠과 빛, 죽음의 예감과 형제적 유대, 배신과 성찬, 제자들의 좁은 도량과 온 세상을 품는 구세주의 사랑, 자리다툼과 위안의 언약. 그리고 이 만찬 끝에 올리브 동산으..

올리브동산에서 [내부링크]

우리는 이 그리스도 묵상에서 다른 어떤 것도 가볍게 여겨지는 그러한 주제에 다가섭니다. 고난이 그것입니다. 살다 보면 불쾌하거나 역겨운 일도 인생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그러..

성목요일- 마지막 저녁 [내부링크]

누구나 알다시피 어떤 사람과 마지막으로 지내게 되는 저녁은 영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가 마지막으로 한 말들은 기억에 남아 생전에 한 다른 많은 말들보다 그 무게가 더합니다. 그의 마지막 소원을 꼭 유념하..

빛나는 승리자로서의 구세주 [내부링크]

이렇듯 오늘날 구도자들에게 그리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런 사건들 가운데 나로서는 결국 어떤 것을 역사적 진실로 인정해야 되나. 성서에 보면 전설 형태의 문학 유형..

수난사기 묵상에 임하면서 [내부링크]

로욜라의 이냐시오의 수련에 보면 이런 영성 지침이 자주 나옵니다. "생생하게 상상해 보아라. 주님이 젊은이를 어떻게 살려 내시고, 눈먼 이를 어떻게 보게 하시는지, 산상수훈을 어떻게 말씀하시는지를. 그대 자..

신선하게 보관하기 [내부링크]

스승님께서 내가 제자들과 함께 파스카 음식을 먹을 내 방이 어디 있느냐? 하고 물으십니다. 파라오의 총독이었던 요셉 이야기에 대한 2세기 주석은 당시의 식품 보관법을 보여줍니다. 다음 이야기는 요셉이 모아..

가정의 식품 저장 [내부링크]

동석기 시대부터는 지하저장고와 곡물창고가 두루 쓰였으며, 즐그릇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식품 저장에 획기적인 진보였습니다. 이것은 쉽게 덮고 움직이는 등 용도에 따라 여러 모양과 크기로 만들 수 있었습..

성경 시대의 식품 보관 [내부링크]

만족스러운 한 해였습니다. 땅은 부드러워 쟁기질하기도 좋았고 씨는 힘들이지 않고 뿌리를 내려 싹을 틔웠습니다. 비도 제때에 내렸고 수확도 풍성했습니다.  그러나 긴 기간 동안 이집트가 겪을 재난 대비책에..

향초, 쓴나물, 우슬초, 박하, 나르드 등 [내부링크]

향초 사탕수수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는 생강 잎으로, 향료나 방부용 기름으로 사용한 것 같습니다. 1881년 탐험가들이 파라오의 묘를 열었을 때 생강풀 냄새가 났다고 합니다. 쓴나물 고통을 상징하며 맛이 씁니..

허브와 향신료 - 아니스, 월계수, 검은 커민, 향초 [내부링크]

허브와 향신료는 색다른 음식 맛을 내는 데 없어서는 안되는 재료입니다. 영양가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허브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나 ,성경의 조상들은 허브와 향신료를 음식과 연계시키지 않..

예수님이 살던 시절의 우유와 치즈 [내부링크]

히브리어 할라브는 우리가 알고 있는 우유를 뜻합니다. 날씨가 더우면 이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없습니다. 이유기 전 아기들에게 가장 적당한 음식이라고 한 말은 모유를 뜻한 것 같습니다.  성경에 나..

이스라엘 고기 식단에는 어떤 것이 있었나? [내부링크]

여유가 없으면 먹지 마라 시편 50,10에서 숲 속의 모든 동물이며 수천 산들의 짐승이 내것이기 때문이라고 묘사했듯이 성경 시대에도 소를 방목했습니다. 아브라함과 욥의 부는 소의 숫자로 가늠했습니다. 세월이..

성 베드로의 물고기와 좋은 고깃덩이 [내부링크]

옛 유다 현인은 온몸이 건강하려면 작은 물고기 열 마리를 꾸준히 먹어라고 했습니다. 갈릴래아 호수에서 잡히는 18가지 물고기 가운데 가장 유명한 것은 성 베드로의 물고기입니다. 베드로는 물고기 입에서 예수..

물고기와 해산물 - 물고기 두 마리 [내부링크]

어부 출신 제자들은 자기들의 직업이 이스라엘 열두 부족이 이스라엘에 도착한 때부터 있어온 직업이란 것에 자부심을 가졌습니다. 즈불룬 부족은 카르멜 산 근처 지중해 연안에 이르는 땅을 상속받았고, 그의 형..

콩에 대한 탈무드의 전설 [내부링크]

여러 종류의 콩 구약시대나 예수 시대의 콩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렌즈콩입니다. 이 콩은 밀 다음으로 중요한 먹을거리였습니다. 미슈나에서 보듯이 부인과 사이가 멀어진 남편이라도 매주일 부인에게 콩..

이스라엘 시대의 식물 - 기타 푸성귀들 [내부링크]

기타 푸성귀들 푸성귀 가운데 루카 11,42에는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가 나옵니다. 사탕무도 식단에 있었습니다. 사탕무는 가난한 이들의 음식이었지만 고기 요리에 넣으면 맛이 한결 좋아졌습니다. 고기 맛을..

온갖 푸른 풀을 양식으로- 푸성귀 [내부링크]

세세대대로 예술과 문학은 지상낙원을 모자라는 것이 없으며 모든 것이 풍부하고 평화가 넘쳐흐르는 곳으로 묘사하지만 채소는 최고 품목에 속하지 않았습니다. 채소를 가장 천한 식품으로 홀대한 것은 후대 자료..

참양각초와 금단의 열매 [내부링크]

참약각초 샐러드에 맛을 내기 위해 단지에서 짭짤하고 감칠맛 나는 액체를 한 숟갈 떠서 집어넣는데, 이것은 갈릴래야에서 요르단 광야와 네겝에 이르기까지 돌이 많은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로 만든 것입니다. 꽃..

이스라엘 시대의 시트론, 아몬드, 호두 [내부링크]

시트론은 모든 감귤류 과일과 마찬가지로 그 원산지가 인도일 것입니다. 히브리 이름으로 에트록인데 구약성경에 나오지 않는것은 흥미로운 일입니다. 그러나 적어도 지난 2000년 동안 시트론은 성경의 과일로 여..

성경 속 캐롭에 대하여 [내부링크]

캐롭 구약성경에 캐롭에 대한 언급은 없으나 주석갇르은 창세 43,11에 야곱이 이집트에 보낸 품목 중 맨 나중에 나오는 약간의 꿀이 캐롭으로 만든 것인지도 모른다고 추정합니다. 흔한 벌꿀은 선물로는 적합하지..

무화과와 석류 (feat. 이스라엘 시대) [내부링크]

돌 무화과는 이스라엘 토종 무화과입니다. 아모 7,14에서 예언자는 자신이 목자이며 이 나무를 가꾸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이 나무를 잘 가꿔 좋은 열매를 거두려면 열매가 채 익지 않았을..

대추야자와 무화과 [내부링크]

대추야자로 만든 음식 바비로니아 탈무드 '샤바트'의 주석에 따르면 고대에는 있는 재료로 만들어 먹는 음식 가운데 대추야자가 끼어 있었다고 합니다. 갑자기 손님이 들이닥치면 집에 있는 호두나 대추야자를 내..

대추야자(종려나무)- 비옥한 땅에서 나는 열매 [내부링크]

온화한 기후와 은혜로운 겨울비와 돌이 많은 이스라엘 고지대는 과수 농사에 적당합니다. 모세는 가나안 땅을 돌아 보라고 정탐꾼을 보내면서 과일을 가져오라고 합니다. 과수 농사보다 채소를 가꾸기에 훨씬 좋..

열매가 풍성하고 아름다운 올리브 나무 [내부링크]

신명 8,8에 나오는 7가지 주요 농작물 중 하나인 올리브와 올리브 기름은 기본 식품입니다. 요긴한 연료로도 쓰였던 올리브 기름은 하느님을 기쁘게 하는 봉헌물로 장막에서 바쳤으며, 성전 제사에도 사용되었습..

표징으로서의 포도주 [내부링크]

이스라엘에 대한 하느님의 심판을 예고하는 이사 5장과 에제 17,5-8에는 포도를 재배하거나 농사를 짓는 농부를 들어 비유하며 포도재배가 얼마나 고된 일인지를 말합니다. 땅을 고르고, 심고, 나쁜 포도를 쳐내..

성경 속 포도주 읽기 [내부링크]

성경의 조상들이 마신 것은 대부분 적 포도주였습니다. 이는 피와 포도를 연관시키는 이사 49,26에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상징의 정점은 예수께서 최후 만찬 때  '이것은 내 피'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천..

성경시대의 포도 [내부링크]

포도는 곡식과 달리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음식은 아닙니다. 그러나 인생과 마음을 즐겁게 하는 포도는 다양한 상징으로 활용되며 영양은 물론 사회나 문화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물학자들은 오늘날 성..

에제키엘의 잡곡빵 [내부링크]

빵과 과자 성경에는 여러 종류의 빵이 나옵니다. 탈출 29,23에 나오는 빵은 오늘날 피타와 같습니다. 마르 6,38에 나오는 빵도 비슷합니다. 둥글넙적하고 얇고 멋대로 생긴 이 빵은 성지 언덕에 널려 있는 잡작한..

천주교 성서 속 빵이 만들어지기까지 [내부링크]

보리와 히브리 윤년 예수 시대에는 보리가 익은 정도에 따라 그 해의 달수를 정했습니다. 유다인은 음력을 사용했지만, 해마다 같은 때에 축제를 지냈고 태양을 따라가는 농사 절기를 맞추기 위해 어떤 해에는 봄..

곡식과 빵 - 날마다 저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내부링크]

이사악은 씨를 뿌려 수확을 백배나 거두었습니다. 근동지방에서는 이미 몇천 년 전부터 곡식을 경작해 왔습니다. 갈릴래야 호숫가 근처 선사시대 유적지에서 불에 탄 보리알과 밀알이 출토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

성경시대의 식사 관습 [내부링크]

성경에는 식사에 대한 언급이 많이 등장합니다. 스바 여왕과 그 수행원들은 왕의 식탁에 오른 음식을 보고 넋을 잃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가장 소박한 식사는 유다에서 온 하느님의 사람이 먹은 빵과 물입니다...

에덴동산에서 시작된 요리의 역사 [내부링크]

성경의 역사는 사실 먹는 행위와 함께 시작됩니다. 아담과 하와가 에덴동산에 있는 금지된 과일을 먹지 않았습니까. 성경 전체에 걸쳐 음식은 끊임없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먹는 행위는 단순히 몸을 양육하..

이스라엘의 역사서, 구약성경 [내부링크]

구약성경은 옛 이스라엘의 역사서입니다. 아브라함에서 예수님에 이르기까지 대략 18세기 동안 이스라엘 백성이 걸어온 삶의 여정이 구약성경에 담겨져있습니다. 구약성경은 히브리 백성에게 제시된 하느님의 계..

교훈문학적 역사서 토빗기, 유딧기, 에스테르서 한뼘 더 알아보기 [내부링크]

토빗기 특별히 수호천사의 교리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주인공의 말과 행동 그리고 이 책이 윤리적 관점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유배지인..

가톨릭성경 다니엘서 자세히 읽기 [내부링크]

묵시문학 기원전 2세기에서 기원후 2세기까지 유행했으며, 성경 저자들도 이 문학유형을 활용했습니다. 하느님은 시련과 위기에 처한 이스라엘에게 위로와 희망의 말씀을 전해주기 위해 다른 문학유형과 함께 이..

마카베오 시대 자세히 알아보기 [내부링크]

마카베오기 상권과 하권은 서로 완전히 다른 별개의 책입니다. 그럼에도 두 권 모두 마카베오기라는 명칭으로 불리는 이유는 두 권의 시대적 배경이 같고, 일부분 같은 사건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카베..

시편과 아가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해석 [내부링크]

시편은 특별히 유배이후 예루살렘 성전에서 전례 때 사용하던 150편의 기도를 모아놓은 책입니다. 히브리 경전목록에서 이 책은 테힐림이라고 불립니다. 이 말의 뜻은 찬미들입니다. 히브리인들은 성전에서 일상..

집회서와 바룩서,지혜서 한 뼘 더 알아보기 [내부링크]

집회서 명칭과 저자 그리스말 본문에서는 '시라의 아들 예수의 지혜' 또는 사라의 지혜라고 불립니다. 이 책의 저자가 자신을 시라의 아들인 나 예수라고 소개했기 때문입니다. 라티말 성경은 이 책의 내용이 교..

욥기와 코헬렛 자세히 읽기 [내부링크]

당시에는 아직 내세의 신비에 관한 하느님의 계시가 없었기 때문에, 이스라엘인들은 착한 행실에 대한 보상을 현세에서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현자와 의인에게 주어질 보상은 장수, 안녕, 많은 자..

이스라엘의 지혜와 지혜문학 [내부링크]

예배에 대한 관점의 변화 유배를 겪으면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종교는 더 이상 물질적이고 역사적인 지지 기반 곧 지역, 성전, 왕조에 얽매일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예레미야와 에제키엘 예언자의 가르침과 당..

회당과 유배 이후 예언서들 [내부링크]

회당은 어떤 곳인가요? '집회'나 '모임'을 뜻했지만, 히브리 공동체가 성경을 읽고 그에 대한 설교를 듣고 시편과 다른 기도문을 활용하여 함께 기도하기 위해 모이는 장소를 가리키게 되었습니다.  소년에서 원..

에즈라기, 느헤미야, 역대기에 대한 설명 [내부링크]

에즈라기 유배에서 돌아온 첫 귀환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성전 재건을 시도할 때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큰 문제는 주변 민족들, 특히 사마리아인들의 방해였습니다. 그들은 유다 공동체가..

사제계 전승과 제2이사야서 [내부링크]

유배로 이스라엘은 매우 당혹스러운 체험을 하고 있었습니다. 자신들이 지금까지 믿고 바랐던 모든 것이 무너져 내려 몹시 혼란스러운 상태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아주 오래되고 경이로운 종교전통을 지닌 바빌론..

에제키엘에 관하여 [내부링크]

이스라엘 백성이 바빌론에서 유배생활을 하게 된 역사적 배경 유다 왕국이 바빌론의 지배를 거부하자 기원전 597년 네부카드네자르가 예루살렘을 침공했습니다. 네부카드네자르는 여호야킨 임금을 폐위하고 치드키..

예레미야서와 스바니야서 [내부링크]

예레미야의 생애와 활동을 요약 출생 : 기원전 650년에 아사톳에서 태어난 요시야 임금 통치 13년에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성품: 온순하고 혼자 있는 것을 즐기며 소박한 것을 좋아했습니다. 삶을 통한..

이사야서의 전체 구조 [내부링크]

이사야 기원전 8세기, 고대 근동은 아시리아의 지배를 받고 있었는데 다마스쿠스 임금과 사마리아 임금이 연합해 아시리아에게 대항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유다 왕국에게도 함께하자고 압박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예언서, 아모스서와 호세아서 [내부링크]

히브리말 성경은 예언자를 나비라고 했는데, 이 말은 부르심받은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곧 예언자는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라고 부르심 받은 사람입니다. 칠십인역 성경은 히브리말 나비를 그리스말 프로페테스로..

솔로몬 왕국과 예언자와 영적 사막화 [내부링크]

솔로몬 왕국의 거대한 건설공사들은 강제동원한 노동력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매년 일정한 기간 동안 국가를 위해 강제노역을 해야 했습니다. 왕실은 지나치게 사치스러운 생활을 했고, 그 생활비..

약속의 땅에서의 이스라엘와 스켐 집회 [내부링크]

사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성경안에서 당신 자녀들을 언제나 친절히 만나 주시고 그들과 말씀을 나누신다. 신명기계 역사서에는 여호수아기, 판관기, 사무엘기, 열왕기가 있습니다. 하느님께 영감을 받은 저..

천주교 성경 민수기에 대한 모든 것 [내부링크]

시나이 광야, 지파별로 인구조사를 실시하고 여러 가지 종교적 규범과 에배에 필요한 규정을 전하며 두 번째 파스카 축제를 시나이에서 거행합니다. 또한 시나이산에서 파란 광야로 나아갑니다. 약속의 땅으로 정..

시원에 관한 설화의 기록 과정과 레위기 [내부링크]

이스라엘 백성이 구원을 체험하면서 하느님과 자신들의 신분을 어떻게 깨달았으며, 세상에 악이 어떻게 번성하게 되었는지 시원에 관한 설화를 기록하게 된 과정을 설명합니다. 1. 이스라엘의 구원체험(이집트 탈..

이집트에서의 해방과 광야의 유목생활 [내부링크]

모세 탈출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중심인물로서 이집트의 억압에서 히브리 백성을 탈출시키도록 하느님이 선택하고 부르신 사람입니다. 하느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중개자이며 히브리인의 영도자요 입법자입..

하느님 백성의 기원 [내부링크]

성조시대에 계시는 시작 단계에 있었고 특히 아브라함의 가족과 그의 작은 집안에 국한되었습니다. 이때 구원역사는 한 가족의 역사, 곧 가족의 중요한 사건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느님은 이런 사건..

성경으로 알아보는 인류의 기원 [내부링크]

성경 저자가 두 가지 창조 이야기를 연이어 배치한 것은 양편이 서로 다르면서도 하느님의 창조에 대한 메시지에서 상호연관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히브리말 아담은 사람을 의미하며 하느님께서 흙의 먼지로 빚어..

성경 공부하는 마음가짐과 그 역사 [내부링크]

창세기 첫 장은 무엇보다도 창조주 하느님의 위대하심을 기리는 찬미가 입니다. 그 저자는 우주형성의 문제를 현대과학의 개념과 용어를 사용하려 기술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당대의 우주관과 일주일을 주기로 하..

사무엘기와 열왕기에 나오는 주요 인물의 활동 [내부링크]

사무엘 어머니 한나가 하느님께 서원을 하며 기도한 끝에 얻은 아들입니다. 계약 궤가 모셔진 실로에서 사제 엘리의 지도하에 유년기와 청년기를 보냈습니다. 예언자이며 판관으로서 이스라엘 역사에 중대한 영향..

성경 속 이스라엘의 농경축제와 왕정시대 [내부링크]

파스카 봄철의 보리 수확 시기에 거행하는 첫 축제입니다. 이스라엘이 하느님의 백성으로 탄생한 것을 기념합니다. 주간절(오순절) 초여름의 밀 수확을 마치고 거행하는 축제. 토라, 곧 율법을 선물로 받은 것을..

하느님이 한 사람 한 민족을 선택하신 이유와 그 계시 [내부링크]

하느님이 역사 안에서 계시를 내리시기 위해 한 사람 또는 한 민족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랜 구원역사 안에서 하느님은 언제나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한 당신의 구원 경륜을 실현하기 위해 누군가를..

성경이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성경과 만난다는 것은 하느님과 만난다는 것입니다. 이 만남은 모든 위험을 감수하는 전적인 투신과 삶의 차원, 곧 신앙의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하느님과 인간 사이의 대화는 인류 역사의 한 시점에서 시작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