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inet의 등록된 링크

 psine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건입니다.

마포 대흥동 태영아파트 리모델링 분석 [내부링크]

최근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었지만, 이런 때일수록 투자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다음 사이클에 준비된 상태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 목차 리모델링이란? 기본 건축물의 구조적, 기능적, 미관적, 환경적 성능이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여 거주자의 주거환경을 향상시킴은 물론 건축물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경제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리모델링 허가 기준 및 추진 절차 리모델링 조합원 요건 : 주택 또는 복리시설의 소유자로 구성 리모델링 조합설립 동의요건(각 동 소유자의 1/2 이상과 전체동의 2/3 이상의 동의)을 갖춰야 한다. 리모델링 허가 동의요건(각 동 소유자1/2동의와 전체동의 75% 이상)을 갖춰야 한다. 시장, 군수,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함, 허가 신청 시 설계의 개요, 공사비, 분담 내역이..

신정동 신트리 1,4단지 아파트 리모델링 분석 [내부링크]

최근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었지만, 이런 때일수록 투자 공부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다음 사이클에 준비된 상태로 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 리모델링이란? 기본 건축물의 구조적, 기능적, 미관적, 환경적 성능이나 에너지 성능을 개선하여 거주자의 주거환경을 향상시킴은 물론 건축물의 가치를 상승시키고 경제성을 높이는 것을 말한다. 리모델링 허가 기준 및 추진 절차 리모델링 조합원 요건 : 주택 또는 복리시설의 소유자로 구성 리모델링 조합설립 동의요건(각 동 소유자의 1/2 이상과 전체동의 2/3 이상의 동의)을 갖춰야 한다. 리모델링 허가 동의요건(각 동 소유자1/2동의와 전체도의 75% 이상)을 갖춰야 한다. 시장, 군수,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함, 허가 신청 시 설계의 개요, 공사비, 분담 내역이 기재..

부동산 초보투자일지 #6 [내부링크]

투자일지를 시작하기 전에...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는 2009년부터 2021년까지 13년간의 순전히 개인적인 투자 기록입니다. 2009년 금융위기 당시는 지금 하고 똑 닮은 거래절벽의 시기였고, 진보정권의 기록적인 부동산 가격 폭등 기도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이 없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지극히 사적이지만, 간접경험 전파의 차원으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작은 성공에 만족하다] 라는 건 무엇일까? 평소에 보지도 만져보지도 못한 돈을 제안받게 되면 멘탈이 흔들리는 법이다. 하물려 부동산이라는 첫 거래에 오가는 돈의 액수에 현명한 판단을 적용하기에는 너무 무지하고 어리석었다. 부동산 투자일지 한 동안 6번째 글을 쓰기가 망설여 졌었다. 첫 번째 이유로는 생애 첫 집을 너무 쉽게 ..

부동산 초보투자일지 #5 [내부링크]

목차 투자일지를 시작하기 전에...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는 2009년부터 2021년까지 13년간의 순전히 개인적인 투자 기록입니다. 2009년 금융위기 당시는 지금 하고 똑 닮은 거래절벽의 시기였고, 진보정권의 기록적인 부동산 가격 폭등 기도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이 없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지극히 사적이지만, 간접경험 전파의 차원으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쓰면서 차분히 과거의 기억을 정리해 보니, 인생이란 삶이란 참 재밌고, 예측이 불가하다는 걸 알 수 있었다. 2017년 오랜 침체기였던 서울 부동산이 기지개를 켜고 일어나기 시작했다. 17년도에는 아니지만, 15, 16년도에 마포 좋은 위치에 미분양 아파트가 제법 있었고, 갭끼고 매수하면 1억, 2억이면 지금 2..

'22년 14년만의 경제위기에 대한 생각 [내부링크]

너나 할거 없이 힘듭니다. 미국 중간선거가 끝나면 산타랠리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희망회로는 고통회로로 변모하는 듯 하고, 미국경제의 큰 영향을 받는 국내 증시는 물론이고, 국내 부동산까지 고통의 시기는 어디가 끝인지 짐작조차 하기 힘듭니다. 지금이 14년만의 경제위기라는 생각 올해 초 미국증시가 무너질때만 해도 코로나19 발생이 후 잔뜩 거품이 끼었던 장세가 이제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라 다들 얘기했었고, 지난 남유럽위기(15년)나 미중갈등(18년)처럼 조정을 받아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올것이라 생각했지만, 시장을 예상과는 다르게 흘러가고 있었다. 위기는 현재진행형이고, 장·단기 금리차 역전으로 내년에는 더 큰 어려움이 올거라는 관련기사를 너무나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코스톨라니의 달걀이론과 비슷한 전략..

일반임대사업자 셀프신청방법 [내부링크]

요즘 부동산 시장에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강해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규제가 약한 오피스텔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오피스텔의 사용목적에는 주거용과 업무용으로 나눠볼 수 있다. 주거용으로 사용 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이 필요하고, 업무용으로 사용시 일반임대사업자 등록의 절차가 필요하다. 필수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이용 시 장단점이 있으므로 비교 후 선택해보면 좋을 듯하다. 개 념 일반임대사업자란? 비주거용 부동산을 임대하는 사업자로서, 부가가치세 대상이다.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건축법에 의하여 10%의 부가가치세가 발생하고, 추후 이를 환급받을 수 있다. 오피스텔이 건축되고 있는 시점의 계약금, 중도금, 잔금에 대해서도 신청이 가능하다. 단점으로는 세입자의 전입신고가 불가능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쉽게 설명하기 [내부링크]

현재는 가격이 많이 조정을 받았지만, 12억원까지 비과세로 자산을 불릴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제도인데요, 저도 과거 이 제도를 활용하여 9억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은바 있습니다.[현재는 12억원] 추후 블로그 부동산투자일지에 상세한 스토리를 기재할 예정이니, 참고바랍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투자란? 미국에는 "세금과 죽음은 피할 수 없다"는 속담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여기 합법적으로 세금(양도세)를 피할 방법이 있으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 방법은 일시적 1가구 2주택이라는 제도인데. 먼저 일시적 1가구 2주택을 알아보기 전 가장 기본적인, 비과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비과세란? : 말 그대로 세금을 매기지 않는다. 세금을 내지 않아도..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 #4 [내부링크]

투자일지를 시작하기 전에...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는 2009년부터 2021년까지 13년간의 순전히 개인적인 투자 기록입니다. 2009년 금융위기 당시는 지금 하고 똑 닮은 거래절벽의 시기였고, 진보정권의 기록적인 부동산 가격 폭등 기도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이 없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지극히 사적이지만, 간접경험 전파의 차원으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지방 근무의 삶은 재테크 측면에서 아무런 의미를 줄 수가 없었다. 박근혜 정권 말기 집값은 점점 찐 바닥을 보이고 있었고, 나는 서울 마포 소형아파트 한 채에 만족한 나머지 그 어떤 투자도 없이 마냥 시간만 보내고 있었다. 게다가 사내정치나 승진욕심도 그리 크지 않은 나에겐 의미를 부여하기 힘든 삶이었다. 그렇게 2년이라는 세..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 #3 [내부링크]

투자일지를 시작하기 전에...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는 2009년부터 2021년까지 13년간의 순전히 개인적인 투자 기록입니다. 2009년 금융위기 당시는 지금 하고 똑 닮은 거래절벽의 시기였고, 진보정권의 기록적인 부동산 가격 폭등 기도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이 없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지극히 사적이지만, 간접경험 전파의 차원으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부동산불장이었던 작년까지만 해도 가끔 나오던 신문기사는 2014년 정부에서 빚내서 집사라는 시절로 다시 돌아간다면 서울 어디 어디에 투자할 거라는 껄무새 얘기가 나오곤 했었다. 이런 기사가 이때만 있었을까? 아마 내년 내후년되면 정부가 그런 보도자료를 내지 않을 거라는 자신을 그 누가 할 수 있을까? 미래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23년도 종합부동산세 변경사항 [내부링크]

'22년분 주택분·토지분 총 종부세 고지 인원은 130.7만 명, 세액은 7.5조 원 그중 주택분 고지 인원은 122만 명 4.1조 원이고, 토지 인원은 11.5만 명, 3.4조 원으로 집계되었다. 11월 28일 자 뉴스를 보면 종부세 대상 절반이 연봉 5천이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년 종부세 현황 대표적인 사치세로 일컬어지는 종합부동산세는 더 이상 사치세가 아니다. '21년 기준 주택 보유자 약 1,500만 명에서 약 8%인 120만명이 부담하는 일반세로 격하되었다. 이는 '17년 2% 수준이었던 점과 비교할 때 큰 폭으로 상승한 추치이다. 이제 종부세는 고액 자산가만이 낼 수 있는 세금이 아니고 일반 국민도 부담할 수 있는 세금이 되었다.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시작된 전 세계 자산시장..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 #2 [내부링크]

투자일지를 시작하기 전에...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는 2009년부터 2021년까지 13년간의 순전히 개인적인 투자 기록입니다.2009년 금융위기 당시는 지금 하고 똑 닮은 거래절벽의 시기였고, 진보정권의 기록적인 부동산 가격 폭등 기도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이 없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지극히 사적이지만, 간접경험 전파의 차원으로 시작해볼까합니다. 감사합니다. 누구에게나 첫집 장만은 인생의 큰 전환점이었으리라. 나역시 마찬가지였다. 근데 급격한 현금경색으로 인해 몇 년간 백화점갈걸 다이소로 다니고, 해외여행은 다 접고 1년에 한번 국내여행으로 만족하며 첫집 대출금을 갚아나갔다.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 대한민국은 2008년 금융위기를 맞고, 주식시장과 주택시장이 흔들리고 있었다. 2009년..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 #1 [내부링크]

투자일지를 시작하기 전에...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는 2009년부터 2021년까지 13년간의 순전히 개인적인 투자 기록입니다.2009년 금융위기 당시는 지금 하고 똑 닮은 거래절벽의 시기였고, 진보정권의 기록적인 부동산 가격 폭등 기도 경험한 바 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이 없거나,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지극히 사적이지만, 간접경험 전파의 차원으로 시작해볼까합니다. 감사합니다. 첫 글은 31살에 뜻밖에 결혼을 제안받고, 그 준비하는 여정을 담아봤습니다. 그 당시 가지고 있는 돈은 3천만 원. 2007년이라 해도 매우 적은 돈이었습니다. 그때의 제가 가진 돈보다 많이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부동산 초보 투자일지 뜻밖에 찾아온 나의 결혼에 대한 부모님의 계획에 놀란 건 31살 1..

혼자서 하는 아파트 셀프 등기방법 [내부링크]

부동산 매수 매도시 필요한 등기는 쉽게 법무사에게 위임하지만, 조금만 신경쓰면 크지는 않지만, 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셀프등기 개념 부동산에서 좋은 물건을 발견하고, 계약을 체결하면 대부분의 중개사 사무소에서는 평소 거래하는 법무사를 소개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법무사에게 행정관련 업무를 위임하게 된다. 나 역시 처음 1~2번의 부동산 매수시에는 법무사에게 위임하여 진행했지만, 법무사에서 보내온 지출내역서를 꼼꼼히 보다보면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항목들이 여럿 보인다. (과도한 교통비, 식비 지출내역 등) "그래 차라리 내가 직접 등기를 치게 된다면 이런 비용이라도 세이브하여 내집 인테리어비용에 보탤 수 있지 않을까? 아니면 잔금에 보태서 한푼이라도 대출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부부간 부동산 증여시 셀프 등기방법 [내부링크]

목차 1. 들어가기 전 지금처럼 부동산 시장이 어려운 환경에서 부동산 절세 방법 중 가장 쉽지만, 의외로 잘 모르는 방법 중 하나인 부부간 증여에 대해 개념, 부동산 셀프등기 절차, 그리고 참고자료에 대해 알아보자. 2. 부부간 부동산 증여 개념 부부간 증여란?부부간에 10년에 6억 한도로 상대방에 부동산을 증여해 주는 것으로, 수증자는 5년 내에 해당 물건 매도 시 과세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자!! 예를 들어, 4억에 매수한 아파트가 현시점으로 6억(공시지가 기준)으로 계산될 시, 배우자에게 증여하면, 아파트 취득가액이 6억으로 재산정되어 만약 같은 가격(6억)으로 매도 시 양도세를 ‘0’ 원으로 만들 수 있는 합법적·제도적 장치이므로 적극 활용하자. 이토록 좋은 절세 방법을 진행하기 위해선,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