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ychologytips의 등록된 링크

 psychologytip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1건입니다.

소셜 미디어 (이하 SNS)를 적게 할 수록 정신 건강이 좋아진다 [내부링크]

목차 1. SNS, 누차 얘기하지만 2. 본문 3. SNS를 줄이는 방법 1. SNS, 누차 얘기하지만 저번에도 한 번 다룬 내용입니다만, 좋은 내용은 거듭 얘기하더라도 모자람이 없는 법입니다. 아이오와 주립 대학 소속 Rachel Cramer 분의 연구에 따르면, SNS 사용을 제한하는 것만으로도 정신 건강이 크게 향상된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뤄보도록 하죠. Limiting Social Media Use Boosts Mental Health - Neuroscience News A simple intervention, limiting daily social media use, can significantly enhance the mental health of young adults..

왜 블로그를 하는가? 왜 글을 쓰는가? (자기계발 측면에서) [내부링크]

목차 1. 서론 2. 블로그를 운영하는 3가지 이유 (수익 제외) 3. 결론 1. 서론 최근에 제 친구가 저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조회수 10도 안 되는 판잣집 블로그를 운영해서 뭣하느냐 하고요. 아이고, 참 슬픈 일입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이 조금만 많았어도 당당하게 대답할 수 있는 건데, 괜히 궁색한 변명을 하기 싫어서 그저 아무말도 하지 않았더랍니다. 사실 수익을 생각하고 블로그를 시작하긴 했습니다만,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얻은 수익은 0입니다. 수익이 문제가 아니라 애초에 사람이 안 들어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은 그 수많은 경쟁률(?)을 뚫고 제 블로그에 당도하신 분들이니 복받아 마땅합니다.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가서, 그럼 왜 방문자도 없고 수익도 0인 블로그를 운영..

불안 장애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 효능 (정신 건강 측면) [내부링크]

목차 1. 서론 2. 타우린이 뇌에 미치는 영향 1. 서론 타우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이죠. 보통 해산물에 많은 이 타우린의 효능을 이야기 혈관계 질환 예방, 피로 회복, 운동 Perfomance 향상, 항산화 역할, 눈 및 간 건강 등등.. 우리 몸에 참 유익합니다. 그런데 이 타우린이 불안 장애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타우린이 뇌에 미치는 영향 우선 GABA(gamma-aminobutyric acid)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갑시다. 이 GABA라는 것은 중추신경계에 억제 신호를 보내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이것은 인간의 신경이 흥분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불안함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너무 높으면 위험합니다.) 참고로 스트레스, 과도한 신체 활동, 질병, 부상은..

실용적인 대인 관계 자기계발서 "카네기 인간관계론" [내부링크]

목차 1. 그 유명한 인간관계론 2. 왜 좋은 책인가? 3. 결론 1. 그 유명한 인간관계론 꽤 괜찮은 명저를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저희 블로그가 심리학을 다루고 있지만 대인 관계 부분 역시 다루고 있는데, 이 인간관계론이라는 책은 그 방면에서는 거의 바이블과도 같은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왜 이 책이 유익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2. 왜 좋은 책인가? 1) 실용적인 조언 가끔 이상한 자기계발서 읽다보면 작가가 자기 흥에 취하는 경우가 있죠. 그럴싸한 말을 읽고 나면 뭔가 당장 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막상 책을 덮고 나면 아무 생각이 안 드는 그런 종류입니다. 이 책은 그것과는 결이 다릅니다. 대인 관계 기술 및 관계 구축에 대해 실용적이고 실행 가능한 조언을 제공하는 것이죠...

팩폭 심리 테스트 "에고그램 테스트" [내부링크]

미국의 심리학자 J. M. Dusay가 Erick Bern 박사의 이론에 기반하여 개발한 성격분석 테스트...라고는 하지만 실제 에고그램 검사는 아니고 전문가의 해설도 없기 때문에 신빙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총 50문항이며, 검사 결과가 여러분을 마구 두들겨패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보통 피검사자가 도움이 되게끔 하는 것이 해설자의 역할인데, 이 심리 테스트의 해설은 다소 저열한 어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 진지하게 믿지 마시고 재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걸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 계실까봐 개인적으로는 우려됩니다. 아래 박스에서 검사를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에고그램 성격유형 테스트 - 인적성 무료검사 에고그램 무료 성격유형 검사 인적성검사 테스트, 심리테스트, 심리 성격테스트, ..

마음이 평온해지는 마음챙김 (Mindfulness) [내부링크]

목차 1. 마음챙김이란 2. 마음챙김의 주요 특징 3. 마음챙김 수련법 1. 마음챙김이란? 마음챙김은 현재에 집중하는 수련입니다. 개방적인 태도와 호기심을 토대로 자신의 신체 및 주변 환경을 인식하는 것이죠. 결과적으로는 과거에 머물거나 미래를 걱정하기보다 현재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도와줍니다. 그럼 왜 마음챙김을 하느냐? 하면 주로 3가지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감소, 건전한 자의식 함양, 집중력 향상이 바로 그것입니다. 스트레스 감소: 비판단적 태도 및 현재 순간에 집중하는 행동으로 인해 부정적인 생각이 줄어듭니다. 건전한 자의식 함양: 비판단적 태도는 본인 및 타인을 평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게끔 도와줍니다. 집중력 향상: 마음챙김은 잡생각을 없애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 ..

우울증 테스트 "Trost 우울증 자가진단 심리테스트" [내부링크]

목차 1. 검사 소개 2. 우울증에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검사 소개 Trost에서 주관하는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입니다. 혹시 본인이 우울증이 의심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 결과만 놓고 본인이 우울증이라 단정짓는 것은 시기상조이고, 의사 분과의 상담 및 검사를 통해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총 21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4지선다형입니다. 테스트가 끝나면 여러분의 성별 및 나이를 입력하고 난 다음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박스에서 검사를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트로스트 - 국내 1위 심리상담, 멘탈케어 앱 (익명 심리상담, 명상 & ASMR, 감정 일기) 채팅/전화로 하는 24시간 비대면 익명 심리상담, 정신과 병원/약물 정보, 매..

Big 5 성격 테스트 "카카오 Big 5 성격검사" [내부링크]

목차 1. 검사 소개 2. 주의 사항 1. 검사 소개 최근에 mbti 성격 테스트를 많이 다뤘죠. 진지한 느낌보다는 장난, 재미 위주의 테스트가 대부분입니다. 애초에 몇 안 되는 문항으로 여러분을 판단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약간 다릅니다. 저번에 제가 MBTI의 신뢰성에 대해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그 비교 대상으로 내세운 것이 바로 이 Big 5 입니다. MBTI보다 유명하지는 않지만, 그보다 훨씬 과학적이고 신뢰성이 높습니다. (MBTI를 비하할 의도는 없지만, Big 5의 태생 자체가 수많은 연구 끝에 만들어진 테스트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성격을 유형별로 분류한 MBTI와 달리,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우호성(친화성), 신경증(민감성) 5가지 요인을 제시함으로써 여..

mbti 성격 테스트 "뼈 아플 준비 됐어?" [내부링크]

뼈가 많이 아픈 MBTI 테스트입니다. 총 12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검사가 끝나면 여러분의 MBTI와 더불어 그 특징을 설명해줍니다. 다만 그 설명이라는 게 친절하지 않고 약간 뼈를 때립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심한 말은 하지 않으니 지레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게다가 이런 식의 테스트가 그렇듯, 진지하게 임하기보다는 가볍게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재미로 하는 거죠. 아래 박스에서도 검사를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뼈 아플 준비 됐어? 테스트- 케이테스트 | MBTI 테스트 검사 다들 뼈 아플 준비됐어? | 뼈 테스트- 케이테스트 | MBTI 테스트 검사 ktestone.com

mbti 성격 테스트 "DIY 테스트" [내부링크]

총 12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검사가 끝나면 마치 장난감 부품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부품 속에는 본인의 성격이 간단한 구절로써 표시됩니다. 결과 아래 '해석 및 MBTI 보러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이 어떤 MBTI 유형인지, 다른 MBTI는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석'이라곤 해도 자세한 설명은 없으니 그 점은 아쉽다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사진 및 아래 박스에 링크를 걸어드렸으니 재미로 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아래 박스를 클릭하여 검사를 수행하실 수 있습니다. DIY 성격테스트- 케이테스트 | MBTI 테스트 검사 직접 만들어보는 나의 성격 DIY는?- 케이테스트 | MBTI 테스트 검사 ktestone.com

mbti 성격 테스트 "2023버전 퍼스널 컬러 테스트" [내부링크]

목차 1. 검사 소개 및 링크 2. 닥터 방담의 검사 내용 1. 검사 소개 한때 유행했던 mbti 퍼스널 컬러 테스트가 2023버전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총 12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검사가 끝나면 16개 색깔 중 하나가 본인의 색깔이 됩니다. 사진에다가도 링크를 걸어놨고, 아래 박스에도 링크를 걸어드렸으니 검사를 받아보길 바랍니다. 물론 저번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진지하게 믿지는 마시고 재미로, 가벼운 마음으로 검사를 받아보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검사 결과를 보려면 위와 같은 창이 등장합니다. 바로 보기를 원하시면 '버튼 누르고 결과 보기'를 검색해도 되지만, 이 경우 광고가 뜹니다. 광고를 보고 싶지 않으시면 버튼 아래, '원치 않을 경우 X를 눌러주세요'의 X 부분을 눌러주시면 광고 없..

ADHD 만화 "이론과 현실" by ADHD alien [내부링크]

번역 및 식자: 본인 출처: Pina punica (https://www.facebook.com/adhdalien) * 맨 처음 부분, '본질적으로는 ADHD라서 그런 게 아님' 구절의 원문은 not inheretantly ADHD입니다. 더 좋은 번역이 있다면 정중히 수정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인 ADHD인과 대화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대화법) [내부링크]

목차 1. 자칫하면 악몽 2. 성인 ADHD를 상대할 때 대화법 3. 결론 1. 자칫하면 악몽 저는 성인 ADHD를 가지고 계신 분을 세 분 정도 만나뵈었습니다. 유쾌하고 재밌는 분도 계시지만, 어떤 분은 이야기를 나누기가 참 힘들 정도로 불편했습니다. 특히 ADHD인끼리 한 번 싸우면 정말 겉잡을 수가 없어서, 둘 사이에서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 들 정도였습니다. 성인 ADHD는 보통 대한민국의 4% 정도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관련 연구 및 통계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기에, 대중의 인식 역시 '개인의 노력 부족' 정도로 머물러 있습니다. 그러나 성인 ADHD는 엄연한 현실이기 때문에, 비 ADHD인이 성인 ADHD가 의심되는 분과 관계를 맺을 때 저처럼 문제가 생길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유부남 바람 피는 심리 및 대처법 [내부링크]

목차 1. 바람난 가족 2. 왜 바람을 필까? 3. 해결책 1. 바람난 가족 모든 남자가 한 사람만 보고 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러나 안타깝게도 현실은 다릅니다. 이혼 전문, 불륜 전문 변호사가 왜 있겠습니까? 오늘도 어딘가에서 누군가의 가슴은 찢어집니다. 따라서 오늘은 유부남 바람 피는 심리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왜 바람을 피는지" 부터 알아보죠. 2. 왜 바람을 필까? 1) 상대가 불만족스러움 나와 100% 맞는 사람과 인연을 맺는 건 그야말로 천운입니다. 아무래도 각자의 인생, 살아온 환경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에, 대다수는 타협하며 살아갑니다. 그런데 서로가 너무 다르다보면, 현재 부부 관계에 염증을 느끼게 되겠죠. 크게는 아래의 2가지 이유를 들 수 있겠습니다. 정서적 교감..

생산성을 올려주는 뽀모도로 기법 (성인 ADHD 필독) [내부링크]

목차 1. 왜 효과적인가? 2. 뽀모도로 기법 3. 결론 1. 왜 효과적인가? 뽀모도로 기법이란 무엇인가! 를 다루기 전에, 이게 왜 효과적인지 알아봅시다. 우리가 보통 어떤 일을 할 때 말이죠. 이 일이 너무 막막하게 느껴져서 때로는 일에 압도당한다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그리고 개개인 중에는 성인 ADHD인처럼 선천적으로 미루는 경향이 있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계십니다. 뒤이어 다루겠습니다만, 뽀모도로 기법은 시간과 과업을 잘개 쪼개고, 보통 사람이 최대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본인의 작업 시간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죠. 동시에 쉬는 시간 역시 확실히 가져가니 번아웃도 예방할 수 있겠죠. 특히 성인 ADHD에게는 이 기법이 참 좋습니다..

운동이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5가지 측면 [내부링크]

목차 1: 결론부터 말하면 운동은 이롭다. 2: 왜 이로운가? 3: 주의사항 1: 결론부터 말하면 운동은 이롭다. 제목대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호르몬, 두뇌, 자신감, 수면, 웰빙 측면에서 운동은 정신 건강에 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은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룹니다. 2: 왜 이로운가? 1) 호르몬 베타 엔도르핀의 구조식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고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불안, 슬픔 등의 부정적인 감정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남성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기도 하죠. (물론 그렇다고 여자가 운동을 하지 말란 법은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무리해서 운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몸이 망가질 수도 있고, ..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ADHD 증상 [내부링크]

입니다. 아래 내용을 읽고 ADHD가 의심되거나, 혹은 본인의 자녀가 다음과 같은 경향을 띠는 경우 의료기관에 상담을 한 번 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ADHD는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곧 소개할 증상에 모두 포함되어야 ADHD가 되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증상 자체는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지속되어온다는 것입니다. 비 ADHD인과 달리, ADHD인은 본인의 특성을 스스로 개선하는 데에 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죠. 목차 1: ADHD란? 2: 증상 2-1: 산만함 2-2: 과잉 행동 2-3: 충동성 3: 참고자료 1: ADHD란? ADHD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의 줄임말으로써 산만함 (부주의함), 과잉 행동, 충동성이 특징인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소아 청소년기라면 이..

성인 ADHD, 완치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목차 1. 완치는 불가능, 관리는 가능. 2. 성인 ADHD 관리법 3. 결론 1. 성인 ADHD 완치는 불가능, 관리는 가능.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성인 ADHD의 완치는 불가능합니다. 성인이 되면 뇌가 이미 다 자란 상태이기도 하고, 저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ADHD는 여타 질병처럼 걸리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그보다는 일종의 자폐 스펙트럼으로 봐야 합니다. 하지만 절망하지 마세요. ADHD를 완전히 없앨 수는 없어도, 그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완화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는 일반인처럼 살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 방법을 지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 성인 ADHD 관리법 1) 치료 약물 치료, 인지행동요법. 이렇게 두 가지는 무조건 하시는 게 좋습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ADHD의 증상을 어느 ..

ADHD 약 (메틸페니데이트, 아토목세틴) 효과 및 부작용 [내부링크]

목차 1. ADHD 약 성분 2. 종류 3. 참고자료 1. ADHD 약 성분 전 세계적으로 ADHD 치료에 쓰이는 약 성분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암페타민 메틸페니데이트 아토목세틴 이 중에서 대한민국은 암페타민을 제외하고 메틸페니데이트와 아토목세틴을 사용합니다. 오늘은 이 두 성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자세히 알고 복용하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2. 종류 1) 메틸페니데이트 메틸페니데이트(줄여서 MPH)는 각성제 성분으로,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줄여서 NE)의 재흡수를 억제합니다. 효과가 즉각적이고 확실하며, 우울증 치료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메틸페니데이트 치료제로는 페니드, 메디키넷, 콘서타가 있습니다. 성분은 같으나, 제형이 다..

조용한 ADHD, 보이지 않는 위험 [내부링크]

목차 1. 조용한 ADHD 또는 ADD 2. 조용한 ADHD가 위험한 이유 3. 결론 1. 조용한 ADHD 또는 ADD 조용한 ADHD는 과거 ADD라고 불렸습니다. (요즘은 굳이 ADD라고 부르지 않고 전부 ADHD라고 뭉뚱그려 설명합니다.) 즉 ADHD에서 Hyperactivity(과잉 행동)이 없다는 뜻이죠. 그러나 여전히 인지 능력 측면에서는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살아가기가 쉽지 않죠. 오늘은 이 조용한 ADHD가 왜 위험한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2. 조용한 ADHD가 위험한 이유 1) 발견하기가 쉽지 않음 ADHD 치료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특히 청소년기 시기에는 뇌가 아직 덜 발달되었기 때문에, 약물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굉장합니다. 어쩌면 완치, 즉 약 없이도 원활하게 일상..

가스라이팅 화법 (어서 도망쳐!!!) [내부링크]

목차 1. 손발이 떨리는 가스라이팅 2. 가스라이팅 화법 5가지 3. 결론 1. 손발이 떨리는 가스라이팅 저번에 가스라이팅 대처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가스라이팅 화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가스라이팅 화법에는 크게 5가지 유형이 있는데, 각각 '부정하기' '정보 왜곡' '공격 무효화(별것 아닌 일로 치부하기)' '감정 및 죄책감 악용' 그리고 '비난'입니다. 4가지 유형은 그때 잠깐 설명드렸고, 나머지 유형인 '비난'에 대해서는 어찌보면 당연한 부분이기에 굳이 다루지 않았습니다만 오늘은 함께 다뤄보도록 하죠. 혹시 최근에 한번 거하게 데이신 분들에게는 트리거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2. 가스라이팅 화법 5가지 1) 부정하기 "야, 너 지금 과하게 반응하는 거 아..

MBTI 검사 과연 믿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목차 1. 여러분의 MBTI는 MBTI가 아니다 2. MBTI가 가지는 3가지 결함 3. 결론 1. 여러분의 MBTI는 사실 MBTI가 아니다 우선 세간에 널리 퍼진 오해부터 말씀드리려 합니다. 흠히 MBTI 검사로 알고 계시는 16 personality나 기타 무료 MBTI 검사는 사실 진짜 MBTI가 아닙니다. MBTI는 엄연한 저작물이자 상표물이기 때문에, MBTI 재단 혹은 한국 MBTI 연구소 등지에서 제공하는 검사를 제외하고는 정식 검사가 아닙니다. 물론 재미삼아서 그런 검사를 하는 건 상관이 없습니다만, 진지하게 믿어서는 곤란하겠습니다. 대부분의 검사가 그러하듯, 심리 검사라는 역시 충분한 검증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만약 진짜 검사를 받고 싶으시다면 각 대학교 학생상담..

자기효능감이 생기면 인생이 달라진다 [내부링크]

목차 1: 개념 2: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좋은 점 3: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방법 1: 개념 난 일잘러다~! 자기효능감이란 특정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쉽게 말해서 '어? 나 이거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데?'라고 생각하면 그게 자기효능감입니다. 자존감하고는 약간 다른 개념인 것이, 자존감은 생활 전반에 중점을 둔 반면, 자기효능감은 특정 업무만 놓고 봅니다. 물론 자기효능감으로 말미암아 일을 잘 할 수 있게 된다면 자존감 역시 올라가는 효과가 있겠죠. 어쨌거나 엄밀히 따져보면 다른 개념입니다. 2: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좋은 점 동기 부여가 생깁니다. 더 열심히 일하게 되고, 작업에 대한 접근 방식이 바뀝니다. 좀 더 능동적으로 바뀌는 것이죠. 결과적으로는 ..

청소년에게 특히 위험한 온라인 커뮤니티, SNS [내부링크]

목차 1: 닥터 방담이 옳았다? 2: 청소년기 소셜 미디어의 위험성 3: 결론 1: 닥터 방담이 옳았다? 어제 제가 온라인 커뮤니티, SNS에 중독되면 안 되는 이유를 두서없이 적어놓았죠. 그런데 최근 이를 뒷받침해주는 자료가 나왔습니다. 미국 보건총감 (의무장교의 최선임) Dr. Vivek Murthy 분께서 긴급히 발행한 Public Advisory(공공 권고사항)가 바로 그것입니다. Vivek Murthy 트위터 내용이 뭔고 하니,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 (이하 소셜 미디어)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잠재적으로 해를 끼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젊은 사람들에게 혜택(재미, 의사소통수단 등등)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자라나는 아이들 및 청소년을 위해서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

온라인 커뮤니티, SNS에 빠지면 위험한 이유 [내부링크]

목차 1: 혐오의 시대 2: 온라인의 장점 3: 온라인의 단점 4: 결론 1: 혐오의 시대 제 생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최근 10여 년 동안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부정적인 정서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 같습니다. 사실 현실에서도 남녀갈등, 세대갈등 등등 '갈등'이라는 요 놈이 활개를 치고 있습니다만, 인터넷 커뮤니티가 없었으면 이렇게 만연해지진 않았을거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물론 오늘은 정치 이야기를 하려는 게 아닙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가 심리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지금부터 이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죠. 오늘은 좀 사견을 섞을 터이니 웬 인간이 주절거린다 생각하면서 가볍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2: 온라인의 장점 1) 사회적인 지원이 제공된다 다같이 다같이 온라인 커뮤니티,..

ADHD가 비만을 유발한다?! [내부링크]

목차 1. ADHD와 비만의 상관관계 2. 본론 3. 결론 1. ADHD와 비만의 상관관계 2016년의 논문 한 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앞서 제목에서 언급해 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ADHD와 비만의 상관관계를 추적하는 연구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ADHD는 과체중과 상당한 관련이 있습니다. 2. 연구 요약 1) 목적 및 방법 ADHD와 관련된 충동성과 부주의함 때문에, 음식 섭취가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만/과체중과 ADHD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는 혼재되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그 연관성을 확실히 추적하기 위해서 연구진은 메타 분석을 실시하기로 합니다. 42개 연구에서 총 728,136명의 개인(48,161명의 ADHD인과 나머지 679,975명의 비..

ADHD 만화 "너 ADHD처럼 생기지 않았는데?" by ADHD Alien [내부링크]

번역: 본인 출처: ADHD-ALIEN (https://www.facebook.com/adhdalien) 작가 분께서 ADHD에 관한 오해와 더불어, 여성 ADHD에 관한 고충을 솔직하고 담백하게 털어놓으셨습니다. 나중에 여성 ADHD에 대해서도 따로 다룰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DHD 만화 "ADHD인의 뇌" by ADHD alien [내부링크]

번역: 본인 출처: Pina punica (https://www.facebook.com/adhdalien)

ADHD 만화 "ADHD를 평가하는 사람들 중 당신이 믿어야 하는 사람" By ADHD Alien [내부링크]

닥터 방담, 즉 본인이 번역했으며 창작자 Pina punica (https://www.facebook.com/adhdalien) 분에게 직접 허락을 맡고 올립니다. 요체는 비전문가의 말보다는 자기 자신의 생각과 ADHD 전문의의 의견을 믿어야 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종교를 믿는다는 것 [내부링크]

목차 1: 이성과 종교, 그 사이 2: 장점 2-1: 삶의 이정표 2-2: 공동체 2-3: 안정감, 수양 3: 단점 3-1: 독단 및 불관용 3-2: 닫힌 사고 3-3: 자유 제한 1: 이성과 종교 믿습니까~! 현대 사회에서 종교를 믿기란 쉽지 않습니다. 과거라면 몰라도, 지금은 이성과 과학의 시대니까요. 아직도 삼신할매가 아기를 점지해 준다고 믿는 사람은 (그것도 진지하게!) 아마 대한민국에 없을 겁니다. 심지어 비종교인 뿐만 아니라 종교인조차도 경전에 나온 말을 그대로 믿는 사람은 드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들은 종교를 믿습니다. 종교의 장점이 현대 사회에도 유효하기 때문이죠. 저 같은 경우도 인생이 힘들 땐 법당이나 성당에 들리곤 합니다. 그러면 기분도 좋고, 정신수양도 되거든요. 이렇..

읽씹 심리 7가지 경우 + 대처법 [내부링크]

목차 1. 읽씹은 싫어요 2. 왜 읽씹을 하는가? 3. 결론 1. 읽씹은 싫어요 일단 전제로 깔고 가야 하는 게, 상대방 입장에서 읽씹을 당하면 따돌림을 당하는 느낌을 받습다. 2004년 Group Dynamics에 수록된 연구에 의하면, 소위 '읽씹'을 당한 실험 참가자는 소속감, 통제감, 자존감이 낮아졌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타인을 갈구하며,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되고 화도 잘 내게 되었습니다. 이건 본인이 '읽씹'을 당하고 있다고 느끼건, 눈치를 아예 못채건 상관이 없었습니다. 일단 읽씹을 당하면 그 자체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셈이죠. 아무튼 이 점 염두에 두고 본론 넘어가겠습니다. 참고로 제 주관적인 의견이 다소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왜 읽씹을 하는가? 1) 난 너하고 연락하고 싶지 않다..

PTSD 대처법 [내부링크]

목차 1. PTSD란? 2. PTSD 증상 3. 극복 방법 1. PTSD란? 1) PTSD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라고 하죠.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했거나 목격한 개인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이러한 사건에는 자연 재해, 사고, 신체적 또는 성폭행, 전투 또는 기타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포함될 수 있지만 꼭 이 범주에만 해당되는 건 아닙니다. 사건 자체의 경중과는 관계가 없다는 것이죠. 하여간 가볍든 무겁든 남에게 PTSD를 일으키는 것들은 본인이 한 번 당해봐야 정신을 차립니다. 2) 오해 PTSD의 외상은 단순히 물리적인 상해를 의미하는 게 아닙니다. 말 그대로 외상. 바깥으로 입은 유, 무형의 상해를 일컫는 말이죠. 또한 앞서 설명드렸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 아니더라..

대인관계 명언 10선 [내부링크]

목차 1. 시작하기 전에 2. 대인관계 명언 10선 1. 시작하기 전에 여기서 소개해 드릴 대인관계 명언은 순전히 제 기준에서 뽑은 것입니다. 또한 사족일 수도 있겠지만, 각 명언 뒤에 제 생각을 간략하게나마 덧붙였습니다. 2. 대인관계 명언 10선 1) 시각 인간관계는 완벽한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불완전한 사람을 완벽하게 보는 것이다. - 샘 킨 저도 처음에는 멋지고 완벽한 사람과 관계를 맺으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그런데 살아가다보니 그게 아니더라고요. 사실 완벽한 사람이라는 건 허상이고, 인간은 모두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각자의 좋은 면을 보고 살아가다보면 더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2) 경청 의사소통의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이해하기 위해 듣는 것이..

혹시 내가 회피성 인격 장애라면? (+대처법) [내부링크]

목차 1: 회피성 인격 장애란? 2: 원인 3: 해결책 1: 회피성 인격 장애란? 1) 정의 혼자가 되는 기분 부정적 평가, 거절, 굴욕 등에 유난히 민감한 사고방식(패턴)을 가지고 있는 인격장애입니다. 그 때문에 사회 생활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그러니 살아가는 게 영 쉽지 않습니다. 2) DSM 진단기준 아래 사항에 4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의사와 면담을 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부적절감은 '아, 나는 이 상황 및 사회에 어울리지 않는구나'라고 느끼는 걸 말합니다. 비판 및 거절, 인정받지 못하는 부분으로 인해 직업 활동을 회피한다. 자신을 좋아한다는 확신이 없으면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걸 피한다. 수치심을 느끼거나 놀림을 받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여 선을 긋는다. 사회적 상황에..

ADHD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한 2편의 만화 (공감 100%) [내부링크]

목차 1편: 음모론자 2편: ADHD Follow-Through * 본 만화의 저작권자는 Dani Donovan이며 출처는 이곳입니다. 저작권자의 요청에 따라 만화 원본을 수정하지 않고 그 아래에 따로 번역을 적는 식으로 갈무리를 하려고 하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1편: 음모론자 번역 초록색: 그래서 난 ADHD가 있어. 그리고.. 파란색: ADHD는 존재하지 않아. 초록색: ...뭐라고. (약간 당황) 파란색: 그리고 그게 진짜라 해도, 의사들이 너무 과잉 진단을 내리고 있어. (왜 갑자기 화를 내는지?) 파란색: 이건 모두 우리 아이들을 자극제에 중독시키려는 거대 제약회사의 음모야아아아!!! 초록색: 그래. 안녕 (아예 무시를 해버립니다.)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충분히 ..

연극성 성격 장애(히스테리) 특징 및 해결책 [내부링크]

목차 1. 연극성 성격 장애 개념 2. 본론 3. 결론 1. 연극성 성격 장애 개념 1) 개념 야! 나 좀 바라봐! 과한 행동 및 표현으로 상대방의 관심을 얻고자 하는 성격 장애를 의미합니다. 관심을 받을 수 있다면 그 관심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그 모습이 마치 무대에서 연기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연극성'이라고 부릅니다. 흔히 히스테릭 부린다고 하죠. 그러나 이 표현은 근래 들어서 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 어원 자체가 여성혐오와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관한 설명은 포스팅 취지에 맞지 않으니 말을 아끼겠습니다.) 연극성 성격 장애는 본인에게도, 타인에게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만약 본인이 연극성 성격장애거나, 곁에 두고 있는 타인이 그러하다면..

ADHD에 관한 흔한 오해 5가지 [내부링크]

목차 1: 서론 2: ADHD 오해 5가지 1: 서론 이번에는 ADHD에 관한 흔한 오해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부디 ADHD인에게는 마음의 위안을, ADHD인이 아닌 분들에게는 ADHD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2: ADHD 오해 1) ADHD는 게으름에 대한 변명일 뿐이다? 요즘 것들은 노오오력을 안해! ADHD는 실존합니다.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 뿐만 아니라, 뇌 대사 및 구조적 차이 역시 확인된 바 있습니다. 신경계 관련 장애이기 때문에, 의지 드립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의지로 모든 걸 극복하려는 태도가 비과학적이고 시대착오적인 생각은 아닌가 되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ADHD 인이 가질 수 있는 패배주의적 사고는 떨쳐버릴 필요가 있습..

내가 게임 중독에 걸리는 이유 [내부링크]

목차 1: 게임에 중독될 뻔... 2: 왜 게임 중독에 걸리는가 3: 극복 방법 1: 게임에 중독될 뻔... 분명 10년 넘은 게임인데... 최근에 재미있는 게임이 하나 눈에 밟혀서, 잠깐 게임을 한다는 것이 그만 제 작업 시간을 방해할 정도로 심하게 해버렸습니다. 그야말로 하루 종일 해버렸기 때문에, 차후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게임을 지웠습니다. 아무튼, 최근의 일 때문에 오늘은 인간이 게임 중독에 걸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일단 짚고 넘어가야 할 건, 게임이 무조건 악이 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본디 사람이라는 게 숨 쉴 구멍도 없이 살아가면 결국 인생이라는 큰 풍랑 앞에서 익사하기 마련입니다. 게임도 그 숨구멍 중 하나가 될 수 있는 거고요. 문제는 역시 과유불급이죠. 자신..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법 (가스라이팅 뜻, 대처법) [내부링크]

목차 1: 가스라이팅이란? 1-1: 개념 1-2: 해악성 2: 가스라이팅 행동 2-1: 부정하기 2-2: 정보 왜곡 2-3: 별것 아닌 일로 치부하기 2-4: 감성 및 죄책감 사용 3: 어떻게 벗어나는가? 3-1: 도움 구하기 3-2: 확신을 갖기 3-3: 체질 개선하기 1: 가스라이팅이란? 엥? 난 바보인가? 1) 개념 특정 개인의 생각, 감정 및 인식을 본인 스스로가 의심하게 하는 행위를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입니다. 주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상대를 조종하기 위해서 저지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2) 해악성 사람이 사람을 조종한다 가스라이팅은 정서 학대입니다. 피해자가 자기 자신을 믿지 못하게 되니 자존감이 떨어지는 건 기본이요, 혼란스럽고 무기력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정신 건강에 아주 나쁘기..

심리학에서 말하는 투사와 내사 (해결책) [내부링크]

목차 1: 투사와 내사란? 2: 왜 위험한가? 3: 어떻게 해야 하나? 1: 투사와 내사란? 1) 투사 출처: 픽사베이 심리학에서 말하는 투사란 자신의 생각, 감정 또는 행동을 받아들이는 대신,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끔 남에게 유달리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사람이 있죠.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남을 비난하는 사람도 있고요. 이런 사람들은 사실 자신의 결함이나 책임을 제대로 직면하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내가 남들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으니 남도 나를 부정적으로 보겠지?'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실제로는 행동이나 생각의 주체가 자기 자신인데도 말이죠. 2) 내사 내사란 내적 투사의 줄임말입니다. 투사와 반대로, 타인의 생각이나 자질, 속성을 자신의 일부로써 흡수하는 것을 의미하죠.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