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pbani의 등록된 링크

 pupban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3건입니다.

[Python] 파이썬 시작 [내부링크]

파이썬이란?? 파이썬은 1991년, 네덜란드계 프로그래머인 "귀도 반로섬"이 발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특징 플랫폼 독립적 인터프리터식 객체지향적 동적 타이핑 대화형 언어 구조적 프로그래밍도 지원함...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예산 [내부링크]

문제 설명 S사에서는 각 부서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해 주기 위해 부서별로 물품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금액을 조사했습니다. 그러나, 전체 예산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모든 부서의 물품을 구매해 줄 수는 없습니다...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3진법 뒤집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자연수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n을 3진법 상에서 앞뒤로 뒤집은 후, 이를 다시 10진법으로 표현한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은 1 이상 100,000,000 이하인 자..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이상한 문자 만들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문자열 s는 한 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단어는 하나 이상의 공백문자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각 단어의 짝수번째 알파벳은 대문자로, 홀수번째 알파벳은 소문자로 바꾼 문자열을 리턴하..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같은 숫자는 싫어 [내부링크]

문제 설명 배열 arr가 주어집니다. 배열 arr의 각 원소는 숫자 0부터 9까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배열 arr에서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숫자는 하나만 남기고 전부 제거하려고 합니다. 단, 제거된 후 남은 수..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내부링크]

문제 설명 두 수를 입력받아 두 수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 보세요. 배열의 맨 앞에 최대공약수, 그다음 최소공배수를 넣어 반환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두 수 3, 12의 최..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직사각형 별 찍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이 문제에는 표준 입력으로 두 개의 정수 n과 m이 주어집니다. 별(*) 문자를 이용해 가로의 길이가 n, 세로의 길이가 m인 직사각형 형태를 출력해보세요. 제한 조건 n과 m은 각각 1000 이하인 자연수입..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부족한 금액 계산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새로 생긴 놀이기구는 인기가 매우 많아 줄이 끊이질 않습니다. 이 놀이기구의 원래 이용료는 price원 인데, 놀이기구를 N 번 째 이용한다면 원래 이용료의 N배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즉, 처음 이용료가..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행렬의 덧셈 [내부링크]

문제 설명 행렬의 덧셈은 행과 열의 크기가 같은 두 행렬의 같은 행, 같은 열의 값을 서로 더한 결과가 됩니다. 2개의 행렬 arr1과 arr2를 입력받아, 행렬 덧셈의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 약수의 개수와 덧셈 [내부링크]

문제 설명 두 정수 left와 right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left부터 right까지의 모든 수들 중에서, 약수의 개수가 짝수인 수는 더하고, 약수의 개수가 홀수인 수는 뺀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문자열 다루기 기본 [내부링크]

문제 설명 문자열 s의 길이가 4 혹은 6이고, 숫자로만 구성돼있는지 확인해주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예를 들어 s가 "a234"이면 False를 리턴하고 "1234"라면 True를 리턴하면 됩니다. 제한 사항 s는 길..

[MongoDB] 8. 기본 명령어 - $사용법 ,deleteMany(), drop() [내부링크]

$ 사용법 // 사용법1 : 배열 위치 기반 접근 db.컬렉션.updateOne( {"접근할 필드.배열안의 필드":값}, {$수정연산자 : {접근할 필드.$.배열안의 필드 : 수정할 값} // 2. 필드 값이 배열인 경우 수정 - arrayFil..

[MongoDB] 7. 기본 명령어 - replace, update [내부링크]

var : 재선언 할 수 있는 변수 선언할 수 있다. let : 재선언 할 수 없는 변수 선언, vES6의 Javascript에서 권장된다. MongoDB에서는 var나 let으로 변수를 선언하여 값을 저장할 수 있다. 변수는 쉘이 종료되면..

[MongoDB] 6. 기본 명령어 - find() [내부링크]

capped collection 정해진 크기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오래된 데이터를 삭제하는 컬렉션이다. 생성 시 :"크기" 설정을 할 수 있다. db.createCollection("컬렉션 이름",{capped:true, size: 크기}) db.createCollec..

[MongoDB] 5. MongoDB 시작 [내부링크]

MongoDB Shell은 "자바 스크립트" 문법을 따름. 기본 명령어 db // 현재 선택된 데이터베이스 이름 show dbs // 데이터베이스 목록 확인 show collections // 컬렉션 목록 확인 use testDB // testDB ” 데이터베..

[MongoDB] 4. MongoDB 환경 [내부링크]

MongoDB 사이트 접속 MongoDB Enterprise Server Download Download MongoDB Enterprise Server, which provides advanced security and performance options for the most demanding apps. Use for free for deve..

[MongoDB] 2. JSON [내부링크]

JSON이란? JavaScript Object Notation의 줄임말이다. JavaScript의 Object 문법을 따르는 문자 기반의 데이터 포맷이다. 문자열 형태로 존재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할 때 아주 유용한 데이터 포맷이다. .json..

[MongoDB] 1. NoSQL이란? [내부링크]

NoSQL의 등장배경 RDB(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대신할 새로운 대안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정형화된 데이터를 주로 처리하는 RDB는 빠른 속도로 대량 생산되는 다양한 유형의 비정형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는..

[MongoDB] 3. MongoDB란? [내부링크]

MongoDB란? Document 지향 데이터베이스 Document RDBMS의 row 보다 유연하다. 내장 Doucment의 배열 허용 : 계층 관계 표현 가능하다. 키와 값을 미리 정의하지 않는다. 고정된 스키마가 없기 때문에 필드의 추..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문자열 내림차순으로 배치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문자열 s에 나타나는 문자를 큰것부터 작은 순으로 정렬해 새로운 문자열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s는 영문 대소문자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대문자는 소문자보다 작은 것으로 간주합..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내적 [내부링크]

문제 설명 길이가 같은 두 1차원 정수 배열 a, b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a와 b의 내적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이때, a와 b의 내적은 a[0]*b[0] + a[1]*b[1] + ... + a[n-1]*b[n-1] ..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없는 숫자 더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0부터 9까지의 숫자 중 일부가 들어있는 정수 배열 number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numbers에서 찾을 수 없는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모두 찾아 더한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가운데 글자 가져오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단어 s의 가운데 글자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만들어 보세요. 단어의 길이가 짝수라면 가운데 두글자를 반환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s는 길이가 1 이상, 100이하인 스트링입니다. 입출력 예 s retu..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수박수박수박수박수박수? [내부링크]

문제 설명 길이가 n이고, "수박수박수박수...."와 같은 패턴을 유지하는 문자열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예를들어 n이 4이면 "수박수박"을 리턴하고 3이라면 "수박수"를 리턴하면 됩니다. 제한..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음양 더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어떤 정수들이 있습니다. 이 정수들의 절댓값을 차례대로 담은 정수 배열 absolutes와 이 정수들의 부호를 차례대로 담은 불리언 배열 sign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실제 정수들의 합을 구하여 retur..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제일 작은 수 제거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정수를 저장한 배열, arr 에서 가장 작은 수를 제거한 배열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단, 리턴하려는 배열이 빈 배열인 경우엔 배열에 -1을 채워 리턴하세요. 예를들어 arr이 [4,3,2,..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나누어 떨어지는 숫자 배열 [내부링크]

문제 설명 array의 각 element 중 divisor로 나누어 떨어지는 값을 오름차순으로 정렬한 배열을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작성해주세요. divisor로 나누어 떨어지는 element가 하나도 없다면 배열에 -1을 담아..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핸드폰 번호 가리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프로그래머스 모바일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고지서를 보낼 때 고객들의 전화번호의 일부를 가립니다. 전화번호가 문자열 phone_number로 주어졌을 때, 전화번호의 뒷 4자리를 제외한 나머지 숫자를 전..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서울에서 김서방 찾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String형 배열 seoul의 element중 "Kim"의 위치 x를 찾아, "김서방은 x에 있다"는 String을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seoul에 "Kim"은 오직 한 번만 나타나며 잘못된 값이 입력되는 경우..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문자열 내 p와 y의 개수 [내부링크]

문제 설명 대문자와 소문자가 섞여있는 문자열 s가 주어집니다. s에 'p'의 개수와 'y'의 개수를 비교해 같으면 True, 다르면 False를 return 하는 solution를 완성하세요. 'p', 'y' 모두 하나도 없는 경우는 항상..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자연수 뒤집어 배열로 만들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자연수 n을 뒤집어 각 자리 숫자를 원소로 가지는 배열 형태로 리턴해주세요. 예를 들어 n이 12345이면 [5,4,3,2,1]을 리턴합니다. 제한 조건 n은 10,000,000,000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입출력 예 n retu..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정수의 제곱근 판별 [내부링크]

문제 설명 임의의 양의 정수 n에 대해, n이 어떤 양의 정수 x의 제곱인지 아닌지 판단하려 합니다. n이 양의 정수 x의 제곱이라면 x+1의 제곱을 리턴하고, n이 양의 정수 x의 제곱이 아니라면 -1을 리턴하는 함수..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두 정수 사이의 합 [내부링크]

문제 설명 두 정수 a, b가 주어졌을 때 a와 b 사이에 속한 모든 정수의 합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예를 들어 a = 3, b = 5인 경우, 3 + 4 + 5 = 12이므로 12를 리턴합니다. 제한 조건 a와 b가..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콜라츠 추측 [내부링크]

문제 설명 1937년 Collatz란 사람에 의해 제기된 이 추측은, 주어진 수가 1이 될 때까지 다음 작업을 반복하면, 모든 수를 1로 만들 수 있다는 추측입니다.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1. 입력된 수가 짝수라면 2..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나머지가 1이 되는 수 찾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자연수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n을 x로 나눈 나머지가 1이 되도록 하는 가장 작은 자연수 x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답이 항상 존재함은 증명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x만큼 간격이 있는 n개의 숫자 [내부링크]

문제 설명 함수 solution은 정수 x와 자연수 n을 입력 받아, x부터 시작해 x씩 증가하는 숫자를 n개 지니는 리스트를 리턴해야 합니다. 다음 제한 조건을 보고, 조건을 만족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문자열을 정수로 바꾸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문자열 s를 숫자로 변환한 결과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하세요. 제한 조건 s의 길이는 1 이상 5이하입니다. s의 맨앞에는 부호(+, -)가 올 수 있습니다. s는 부호와 숫자로만 이루어져있습니..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정수 내림차순으로 배치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함수 solution은 정수 n을 매개변수로 입력받습니다. n의 각 자릿수를 큰것부터 작은 순으로 정렬한 새로운 정수를 리턴해주세요. 예를들어 n이 118372면 873211을 리턴하면 됩니다. 제한 조건 n은 1이..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하샤드 수 [내부링크]

문제 설명 양의 정수 x가 하샤드 수이려면 x의 자릿수의 합으로 x가 나누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18의 자릿수 합은 1+8=9이고, 18은 9로 나누어 떨어지므로 18은 하샤드 수입니다. 자연수 x를 입력받아 x가 하샤..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자리수 더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자연수 N이 주어지면, N의 각 자릿수의 합을 구해서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N = 123이면 1 + 2 + 3 = 6을 return 하면 됩니다. 제한사항 N의 범위 : 100,000,000 이하의..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평균 구하기 [내부링크]

문제 설명 정수를 담고 있는 배열 arr의 평균값을 return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보세요. 제한사항 arr은 길이 1 이상, 100 이하인 배열입니다. arr의 원소는 -10,000 이상 10,000 이하인 정수입니다. 입출력..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약수의 합 [내부링크]

문제 설명 정수 n을 입력받아 n의 약수를 모두 더한 값을 리턴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n은 0 이상 3000이하인 정수입니다. 입출력 예 n return 12 28 5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2..

[Programmers/프로그래머스]짝수 홀수 [내부링크]

문제 설명 정수 num이 짝수일 경우 "Even"을 반환하고 홀수인 경우 "Odd"를 반환하는 함수, solution을 완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num은 int 범위의 정수입니다. 0은 짝수입니다. 입출력 예 풀이 이 문제는 num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