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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을 이용한 반복문 [내부링크]

이제 입출력과 변수 선언에 대해 충분히 알았으니 이것을 이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같은 코드를 계속 써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예를들면 1부터 100까지 더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싶은데 그걸 하나하나..

리스트 할당 [내부링크]

앞에 글에서는 입출력과 변수를 공부했다. 이번에는 리스트에 대해 배웠는데 리스트란 여러개의 숫자/문자를 하나의 리스트에 담는 것이다. 고등학교땐가 중학교때 배우는 집합을 생각하면 쉽다. 변수는 하나의 변..

입출력과 변수 [내부링크]

OS를 마친 후 이제는 언어를 알아야 추후 공부에도 조금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아 언어중 가장 난이도가 쉽다는 파이썬을 공부했다. 사실 1학년때 배운 내용이 어느정도 있어 이해가 더 쉬웠고 재미있게..

네트워크와 분산 시스템 [내부링크]

이 책을 시작할 때에 P2P에 대해 배운적이 있었다. P2P는 서버의 과부하를 줄이기 위해 여러 사용자의 컴퓨터를 조금씩 사용하여 부담을 나누는 기법이다. 하지만 실제로 P2P기법은 사용자의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파일 시스템 (2) [내부링크]

이번 단원에서는 디스크의 할당 방식에 대해 다룬다. 디스크의 할당 방식도 메인 메모리의 할당 방식과 유사하다. 연속 할당과 불연속 할당은 메모리의 가변분할과 고정분할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공부할 수 있다...

파일 시스템 (1) [내부링크]

이번 단원은 내가 컴퓨터를 다루는데 가장 많은 궁금증이 있었고 가장 어렵다고만 느꼈었던 파일에 대해 다룬다. 그 동안 C 드라이브는 뭐고 파일의 속성, 등등 알고는 있었지만 자세히 알려고 하지 않았던 기능을..

저장장치 관리 (2) [내부링크]

이번 단원에서는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사용하는 RAID 기법에 대해 배웠다. 이 전 글에서 여러 하드디스크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모아논 것을 마운트라고 소개했었는데 RAID는 여러개의 하드디스크에 데이..

저장장치 관리 (1) [내부링크]

그동안 저장장치라 하면 HDD나 SSD와 같이 대중적인 것들의 이름정도만 알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자세한 내용에 대해선 잘 몰랐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되게 내 주위에 익숙하게 있었다. 예를 들자면 CD플레이..

가상 메모리 관리 (2) [내부링크]

오랜만에 블로그를 업로드하는것 같다. 그동안 학교 과제를 하느라 파이썬을 공부했었는데 파이썬도 이제 블로그에 올릴 생각이다. 이번 단원에서는 프로세스에 프레임을 어떤 기준으로 할당하는지에 대해 배웠다...

가상 메모리 관리 (1) [내부링크]

이번 단원은 '메모리가 꽉 차있을 때 프로그램을 올려야 할 때에 어떤 페이지를 스왑영역으로 옮겨야 할까' 에 대한 여러 알고리즘을 배웠다. 처음에는 '어떠한 조건이 있으면 조건을 만족하기 어려운 페이지가 아..

가상 메모리의 기초(2) [내부링크]

이번단원을 공부하며 다른 단원보다 더 많은 궁금증이 생겼다. 처음보다 난이도가 많이 올라간 이유도 있겠지만 내가 조금씩 이런저런 생각을 하며 공부를 하는 것 같아 뿌듯하다. 하나의 예시로 세그멘테이션기법..

가상 메모리의 기초 (1) [내부링크]

가상 메모리의 핵심은 '메모리에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 올라오지 않아도 실행할 수 있다' 는 것이다. 먼저 프로그램은 HDD와 같은 저장장치에 저장되어 실행하기 위해 RAM과 같은 메모리에 올라온다. 이것이 프로..

메모리 관리 (2) [내부링크]

전 단원에서는 메모리의 기초적인 개념,용어를 배웠다면 이번 단원에는 '메모리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을까'에 대해 다룬다. 이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마주칠 수 있는 문제인데 식당에..

메모리 관리 (1) [내부링크]

전에 친구와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 했었던 적이 있다. 그 때에는 정말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안됬었고 인터프리터가 무엇인지도 몰라 친구가 알려주는 얘기만 들었던 것 같다. 그런데 이번..

교착 상태 [내부링크]

교착상태는 일괄 처리 시스템이 아닌 이상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문제이다. CPU가 여러가지 프로세스에 시간을 할당하면서 생기는 문제인데 모든 해결법에 문제점이 하나씩 있다. 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완벽히..

프로세스 동기화 (2) [내부링크]

이번 단원은 코드가 많이나와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했다. 이해를 하고 나니 매우 쉬운 내용이였고 다른 임계구역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가지 생각해봤지만 내가 생각했던 것들은 모두 여러가지 상황..

프로세스 동기화 (1) [내부링크]

최근 개강전 컴활 자격증을 따느라 블로그에 소홀했었던것 같다. 짧은 기간동안 되게 열심히 자격증 공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가 나와 뿌듯했다. 컴활 자격증에 대한 이야기는 자격증 카테고리에서 다루..

CPU 스케줄링 (2) [내부링크]

이번에 배운 내용은 'CPU의 사용시간'을 약수터의 물을 받는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약수터에 여러 사람들이 모여있는데 그중에는 정수기에 넣을 물통을 들고 온 사람도 있을 것이고 물 한모금만 먹으..

CPU 스케줄링 (1) [내부링크]

먼저 저번 단원에서 CPU 스케줄러에 대해선 '어떤 프로세스를 CPU에게 할당하는지 정해주는 역할' 이라고만 배웠었다. 하지만 그 정해주는 일이 나름 여러 체계가 있었고 프로세스 사이의 어떠한 기준으로 우선순..

프로세스 관리 (2) [내부링크]

이 단원을 공부하던 중 '스레드' 라는 것을 배웠다. 그런데 그 내용이 내가 전에 공부하던 책에서는 '모듈' 이라고 배웠었는데 같은 내용을 다른 용어로 배우니 점점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했다. + 이전의 블로그를..

프로세스 관리 (1) [내부링크]

프로세스는 저번 '소프트웨어 공학 에센셜' 에서도 다루었던 내용이다. 쏘공 공부를 하면서의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필요한 하나의 작업으로 다루었다면 이 책에서의 '프로세스'는 더 크게 하나의..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2) [내부링크]

이 단원에서는 CPU와 메모리의 속도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버퍼와 캐시 라는 것이 등장한다. 공부를 하며 처음 든 생각은 메모리의 속도를 매우 빠르게 만들어 CPU와 차이가 나지 않으면 버퍼와 캐시가 필요없지않..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1) [내부링크]

컴퓨터의 구성은 CPU, 메인 메모리, 입/출력 장치, 저장장치로 구성된다. 이중에서도 필수 장치와 주변 장치로 나눌 수 있는데 이번 단원은 컴퓨터를 구성하는 장치들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다룬다. 컴퓨터의 구성..

운영체제의 개요 (2) [내부링크]

커널은 운영체제의 성능을 담당한다. 하지만 같은 커널을 사용하더라도 사용자의 편리성에 의해서 널리 사용이 되는 것도 있는 반면 좋은 커널을 사용하더라도 편리성이 떨어지면 도태된다. 이것이 인터페이스의..

운영체제의 개요 (1) [내부링크]

운영체제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 며칠간 책을 찾아봤다. 어렵지만 완벽히 정리되어 있는 원서와 조금 쉽고 초보자를 위한 책 둘중에 고민을 해봤는데 원서를 읽게되면 시간도 오래걸리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을 것..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출처 [내부링크]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카테고리에 있는 모든 글은 조성호 교수님의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한빛 아카데미) 에서 정리 및 요약 간접 인용한 것임을 밝힙니다.

프로젝트 범위, 원가, 일정 관리 [내부링크]

이번 단원은 대체로 비용과 큰 관계가 있다. 프로젝트의 범위, 원가와 일정 관리 모두 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예측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범위 관리 :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의..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내부링크]

일상생활에서 형상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봤을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형상의 뜻은 '모습'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정확한 실체가 없다. 이 때 소프트웨어의 형상을 표현할 수 있는것이 바로 각 단계의..

품질관리와 프로세스 개선 [내부링크]

※ 재검토 필요 이 단원에서는 모르는 용어가 많이 나온다. 처음엔 그냥 대충 넘어갔었는데 하나도 이해가 되질않아서 하나하나 구글링을 해보니 이제야 조금은 이해가 가는것 같다. 용어를 찾아보는게 조금 귀찮..

유지보수 [내부링크]

유지보수는 프로그램이 완성되고 완성된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단계이다. 앞서 설명했듯이 개발하는 과정중 가장 많은 비용이 소모되며, 계속적인 변경을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하며 적응성과 확장성을 갖도..

소프트웨어 테스트 [내부링크]

이번 단원은 개발이 끝난 뒤 테스트를 하는 방법과 그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 중에는 처음 봐서 많이 생소한 것도 있었고, 나도 모르게 일상생활속에서 많이 접해봐서 익숙했던 방법도 있었다. 어렵다고만..

프로그래밍과 코드 검사 [내부링크]

드디어 개발 단계로 넘어왔다. 이제부터 정말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코드를 짜는 단계이고 분석과 설계 단계의 결과를 내는 단계이기도 하다. 처음 공부를 시작 할때에 직접 코딩을 하는 단계가 가장 어려울 거..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상세 설계 [내부링크]

인터페이스는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할 때 흔히 접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를 통해 내가 원하는 것들을 컴퓨터 언어를 배우지 않고도 쓸 수 있고 어린아이와 노인들도 쉽게 사용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대중화 되어..

디자인 패턴 [내부링크]

어제 쉬고 왔더니 확실히 공부가 잘되는것 같다. 오랜만에 드라이브도 갔다오고 피시방에서 게임도 했다. 그리고 코노에서 1시간 있었더니 목이 나갔었다. 크크 앞으로도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쉬면서 분위기도 바..

자료 흐름 중심 설계와 데이터베이스 설계 [내부링크]

이 단원에서는 지금까지 배운 정보 모델링, 객체지향분석을 통해 얻은 ER모델/클래스 다이어그램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옮기는 과정을 배운다. 다시말해 구조적 분석을 통해 얻은 산출물을 프로그램 구조로..

소프트웨어 설계 기법 [내부링크]

최근들어 공부에 대한 의욕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걸 요즘 느끼고 있다. 그동안 내가 쓴 글들을 하나하나 읽어보았는데 모델링에 들어갈때까지는 되게 열정이 넘쳐서 내 경험에 빗댄 예시도 많이 들곤 했었지만,..

유스케이스와 UML [내부링크]

이번 단원에서는 이 표의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배웠다. 저번 단원과 같은 내용을 다루지만 전의 글은 개념을 설명했고 이번 단원은 인터넷 쇼핑몰을 예로 들어서 심화된 내용을 배울 수 있었다. * 유스케이..

객체지향 분석 기법 [내부링크]

처음에 객체지향 단원을 들어가면서 저번에 배웠던 내용이라 쉬울거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막상 예전에 겉핥기식으로 공부했던 것으로 이 내용을 이해하려 하니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어려웠던 것 같다. 그래..

정보 모델링 [내부링크]

정보 모델링은 전에 정처기 공부했을 때 배웠던 내용이 많아 상당히 쉬웠다. 이 단원을 공부하며 어려웠던 동적 모델링도 다시한번 복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고, 떨어져 가던 내 의욕에 다시 불을 붙힐 수 있는..

프로젝트 계획 [내부링크]

나는 그동안 알바 경험도 많았고 사회생활을 나름 많이 해봤다고 생각했었다. 그래서 직장을 찾게 되면 적응을 빨리 할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그것도 직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일은 어떻게 시작되고 그 일..

프로젝트 관리 [내부링크]

이 단원은 정말 이해가 안가서 계속 다시봤던 것 같다. 몇페이지 안되는 단원인데 2시간 넘게 봤는데도 완벽히 이해가 되질 않는다. 블로그를 쓰면서 다시 복습하려고 하는데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나중에 수정을..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3) [내부링크]

진짜 생각보다 너무 양이 많아서 3탄까지 만들었는데 이번 글은 내용이 많이 없을 것 같다. 그래도 전 글에 쓰면 너무 투머치인것 같아서 하나 더 쓰기로 했다. 진짜 마지막 컴포넌트 기반 개발방법론이다. 간단히..

동적모델링(2) [내부링크]

이번 글은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저번글의 내용을 잠깐 복습하는 글을 써보려한다. 블로그를 되게 오랜만에 쓰는데 며칠전에 알바를 시작해서 너무 바빴다. 매일 알바하고 운동하고 공부할라니까 죽을것 같다. 이..

동적 모델링(1) [내부링크]

동적 모델링의 키워드는 '시간' 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스템의 제어흐름, 상호작용, 동작의 순서를 다루는데 여기서 '제어'란 외부의 자극에 시스템이 수행하는 동작을 말한다. 유한상태기계 유한상태기계의 3요소..

기능 모델링 [내부링크]

이전 글에서는 모델링의 대해서 공부했었다. 모델링의 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한데 먼저 기능 모델링의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기능이란 입력물을 입력받아 결과물을 내는 활동이다. 이를 프로세스 라고 한다. 시스..

요구사항 분석과 모델링 [내부링크]

자꾸 강조하는 이야기이지만 개발을 하기 전에는 사용자의 요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요구사항을 어떻게 분석하는지 상대가 무엇을 요구하는지 정확하게 캐치하는 내용을..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2) [내부링크]

이번에는 전 내용과 이어지는 단원이다. 사실 한단원인데 한번에 쓰기는 너무 길어서 둘로 나눴다. 애자일 방법론 부터 시작하겠다. 애자일방법론 애자일방법론의 정의는 문서중심의 전통적 개발방법을 탈피하여..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1) [내부링크]

오늘은 2022년의 시작이다. 나중에 이 글을 보면 신기하려나 ㅋㅋ 아침엔 친구들이랑 해뜨는거 보러갔는데 진짜 예뻤다. 이제부터 23살이 되었으니 진짜 찐어른이 된것 같다. 이제 말도 어른처럼 하고 좀 애티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오해와 실체 [내부링크]

이 단원에는 본격적인 개발자의 고민, 사람들이 가지고있는 개발자라는 직업의 인식을 설명한다. 나도 개발자라는 직업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여러 오해가 있었는데 이 단원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었다...

시스템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 [내부링크]

ㅎㅇ 음 뭐라고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 크크크ㅡ크크 이제부터 매일매일 하루에 공부한 것들을 블로그에 작성을 해볼 생각이다. 블로그는 친구 김경모가 알려줘서 쓰는데 되게 재밌는것 같다. 아무튼 이제부터 복..

소프트웨어 공학 출처 [내부링크]

소프트웨어 공학 카테고리에 있는 모든 글은 윤청 교수님의 '소프트웨어 공학 에센셜' (생능 출판) 에서 정리및 요약 간접 인용한 것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