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stockmarker의 등록된 링크

 redstockmark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건입니다.

봉차트 구조와 종류 [내부링크]

[봉차트] 봉차트란 일정 기간의 주가 추이를 막대 모양으로 이어서 나타낸 그래프를 의미합니다. 양초 모양처럼 생겼다고 해서 캔들 차트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봉차트 구성] 봉차트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

시세 및 호가창 보는법 [내부링크]

[시세] 시세란 코스피, 코스닥 상장 기업의 주식거래 현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시세 종류] 거래 시점 기준 시가는 주식 시장이 시작할 때(09:00) 처음으로 거래가 체결된 가격입니다. 시가는 꼭 기준가에서..

액면분할 [내부링크]

[개요] 액면분할[Stock Split]이란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수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액면분할 방법 및 효과] 액면가액의 분할 비율만큼 시장가격도 분할되어 낮아진다. 액..

서킷브레이커 [내부링크]

[개념] 서킷브레이커[Circuit Breaker]란 증권시장의 내외적인 요인에 의하여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 잠시 거래를 정지시켜 투자자들의 이성을 되찾고 냉정한 판단을 하기 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한 매매거래 중..

vi발동 [내부링크]

[개념] Vi [Volatility Interruption]는주가급변을 완화하기 위해 2~10분간 단일가매매로 전환하여 가격을 안정화 장치이다. [Vi발동 조건] VI는 동적VI와 정적 VI 2가지로 나뉜다. 동적 VI는 직전 체결가격을 기..

감자 [내부링크]

[개념] 감자란 기업이 갖고 있는 자본금을 줄이는 자본감소를 의미한다. 감자의 형태에 따라 유상감자와 무상감자로 나뉘며 감자의 방법에 따라 주식금액 감소, 주식수 감소로 나뉜다. [감자의 이유] 기업이 감자..

증권업 [IB업무] [내부링크]

[IB업무] 현재 증권업의 핵심은 IB업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기업의 자본조달 수단으로 간접금융과 직접금융이 있다. 간접금융은 일반 상업은행에서 불특정 자본 수요자와 불특정 자본 공급자를 중계해준다. 직접..

증권업 [기초] [내부링크]

증권업의 기초와 이해 [증권업이란] 증권업은 기본적으로 은행업, 보험업과 함께 금융업 섹터에 속하며 산업 생태계에서 자금조달의 역할을 하며 다른 모든 산업들 최후방 산업으로 자리하고 있다. 경기가 불황에..

상장폐지 [공시] [내부링크]

5. 관리종목지정 및 상장폐지 [공시] 정기보고서 미제출 상장기업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법에 의해 1년에 사업보고서 및 분기, 반기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보고서의 경우 각 사업연도 경과 후 90일 이내..

무상증자 [내부링크]

[개념] 무상증자란 기업의 잉여금을 이용하여 기존 주주들에게 소유주식수에 비례하여 무상으로 신주를 배정, 교부하는 것을 말한다. [무상증자 방법] 무상증자는 이사회의 결의로 제한 없이 할 수 있지만 증권관..

유상증자 [내부링크]

[개념] 유상증자란 상장기업이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상증자 종류] 주주배정 유상증자 : 기존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배정하는 방식으로 만약 기존 주주가 증자대금을 내지..

BW[신주인수권부 사채] [내부링크]

[개념] BW [Bond with Warrant]는 발행기업의 신주인수권(기업의 신주를 매입할 권리)이 부여된 채권이다. 채권자는 기업이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미리 약정된 가격에 따라 일정한 수의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

CB[전환사채] [내부링크]

[개념] CB [Converible Bond]는 사채로 발행된 채권이지만 일정한 조건과 기간 경과 뒤 소유자가 주식으로 전환을 청구할 수 있는 채권이다. 채권 보유자는 기업주가가 전환 가격을 웃돌게 되거나 기업의 수익성..

자본잠식 [내부링크]

[개념] 자본잠식은 순자산이 자본금보다 더 적은 상태를 말한다. 기업활동을 통해 순이익이 생기면 자기자본이 쌓인다. 하지만 반대로 기업활동을 통해 적자를 낸다면 기업이 원래 갖고 있던 자기자본이 줄어든다..

상장폐지 [실적] [내부링크]

4. 관리종목지정 및 상장폐지 [실적] 매출액 미달 유가증권(코스피) 시장의 경우 50억 원 미만 코스닥 시장의 경우 30억 원 미만일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이 되고 2년 이상 매출액이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상..

상장폐지 [경영] [내부링크]

2. 관리종목지정 및 상장폐지 [경영] 지배구조 미달 지배구조 미달로 상장폐지당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지배구조 관련 이슈가 생기면 회사 측에서 어떻게든 사외이사를 데려오거나 감사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조..

감가상각 [내부링크]

[개념] 감가상각이란 기업이 유형자산을 이용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말한다.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 건물이나 설비 등의 유형자산을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그 건물이나 설비 등은 오래 사용할수록 낡게..

상장폐지 [주식] [내부링크]

3. 관리종목지정 및 상장폐지 [주식] 주식분산 미달 주로 코스닥에 상장한 기업에서 간혹 발생하는 이슈로 DART(전자공시시스템)이나 네이버 종목분석에서 주주현황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유가증권(코스피) 시..

ROE[자기자본이익률] [내부링크]

[개념] ROE [Return On Equity]는 기업자본의 운영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반영하는 지표로, 자기자본 대비 얼마만큼의 수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수치가 높은 종목일수록 투자수익률을..

PBR[주가순자산비율] [내부링크]

[개념] PBR[Price Book Value Ratio]은 주가를 BPS[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으로 주가와 주당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이다. 주가가 순자산의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며 주가의 상대적 수준을 나타낸다...

상장폐지 [종합] [내부링크]

1. 관리종목지정 및 상장폐지 기본적으로 주식 투자자가 가장 피해야할 이슈는 투자한 기업이 파산하거나 주식시장에서 퇴출되는 일이다. 어떤 기업이 관리종목지정이나 상장폐지관련 이슈에 언급것 만으로 그 기..

EPS[주당순이익] [내부링크]

[개념] EPS [주당순이익]은 한 해 동안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발행총주식수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규모가 다른 기업의 수익성을 비교할 때 이익의 절대적 규모만으로는 판단이 어렵다. 하지만 EPS값을 사용..

BPS[주당순자산가치] [내부링크]

[개념] BPS(Bookvalue Per Share)는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제외한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말한다. 당장 회사가 상장폐지가 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회사의 자산을 팔고 부채를 지불한 후 남..

PER [주가수익비율] [내부링크]

PER(Price-Earning Ratio) PER(Price-Earning Ratio)은 어떤 회사의 주식가치가 고평가 됐는지 가늠할 수 있는 유용한 잣대이다. PER은 현재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특정회사의 주식 가격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