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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처음시작하기 - 준비물 #1 (빵판,점퍼선,USB케이블) [내부링크]

아두이노 계열 보드 선택 제일 중요한 부품이자 없어서는 안될 핵심 부품이죠. 바로 아두이노 보드입니다. 보드 역시 여러종류가 있기에 본인이 어떤곳에 사용할지 어떤것을 만들지에 따라 선택은 달라집니다. 보통 아두이노 우노를 가장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그렇지도 않은 경우가 있기에 제가 쓴 글 중 아두이노 보드의 종류글이라는 링크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확인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2.12.08 - [아두이노(arduino)] - 아두이노(arduino)란 무엇일까? 아두이노의 활용 및 종류 빵판 혹은 브레드보드 빵판이라고 불리기도하고 브레드보드라고 불리기도합니다. 브레드보드가 한글로 빵판이니까요. 브레드보드는 전기가 흐를 수 있는 통로역할을 합니다. 모든 전기통로를 직접 잡아주고 있거나..

아두이노 인터페이스 #3- GND, 리셋버튼, 상태표시 LED, 3.3V/5V [내부링크]

GND 전기는 양극에서 음극으로 흐른다라고 배웁니다. 하지만 실제론 그 반대죠~ 여기서 우리가 말하는 양극은 + 아두이노 핀의 5V, 3.3V에 해당됩니다. 그리고 GND를 음극 또는 마이너스 극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 이유는 자세히 들어가면 복잡해지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이해하기 수월하게 하기 위한 방편인 것 같습니다. GND는 GROUND의 약자로 땅, 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식으로는 그라운드라고 불리기도 하며 유럽 쪽에서는 어스(EARTH-지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0V를 나타냄) 실제 전기공사 현장에 가면 접지라고 하기도 하고 어스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라운드라는 한국식 발음인 접지는 무얼 의미하는 걸까요? 땅과 이어준다, 땅과 연결한다 그런 의미가 되겠습니다. 사람 몸에..

아두이노 인터페이스 #2- 각 부위 기능과 명칭 (입력 출력 핀) [내부링크]

아날로그와 디지털 알고 갑시다! 일상생활에 일어나는 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날로그 입력 : 온도의 변화 / 자전거의 페달을 밟는 강도 아날로그 출력 : 조명이 점점 밝아짐 / 소리가 점차 작아지고 커짐 / 모터가 점점 빨라고 느려짐 디지털 입력 : 폰을 켜고 끄기 위해 전원 버튼을 누름 / TV 전원을 켜고 끄기 위해 전원 버튼 누름 디지털 출력 : 형광등이 켜지고 꺼짐 / 화장실 환풍기가 켜지고 꺼짐. 아날로그 디지털 입출력을 일상생활의 예로 들어봤습니다. 눈치 가 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날로그의 경우 입력되거나 출력되는 정보가 일정치 않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디지털의 경우는 켬과 끔 2가지 경우의 수로 나눠져 있구나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의 경계선..

아두이노 인터페이스 #1- 각 부위 기능과 명칭 (전원공급) [내부링크]

아두이노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란 아두이노를 다루고 있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컨트럴 할때,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인터페이스라고 합니다. 인터페이스에 해당되는 각 부위별 기능과 명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원 커텍터 사람은 음식이 있어야 활동을 하며 생명연장을 할 수 있듯, 아두이노(모든기기들 해당)역시 전원(전기)공급이 있어야지 동작이 가능합니다. 그럼 어느 곳으로 전원을 연결해주고 공급해줘야 할까요? 아두이노는 전원을 공급하는 곳이 몇군대 있습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USB 전원 커넥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5V외부전원을 연결하거나, 컴퓨터 USB에 연결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전력 공급이 제한적이며, 보통 코딩(명령어를 작성)한 내용을 업로드하거나 아두이노를 ..

아두이노의 특징과 장점 / 마이크로 컨트롤러 [내부링크]

아두이노의 특징과 장점 아두이노는 최초 개발될 때부터 오픈소스 하드웨어로 개발되었습니다. (오픈소스 하드웨어 : 누구나 해당 제품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회로도와, 자재, 도면 등을 공개) 1. 그렇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게 되고, 활용할 수있는 자료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가 새로운 것들을 접하고 익숙해지기 위해선 다양한 정보들이 필요한데 아두이노에 관련된 자료는 굉장히 다양하고 방대합니다. 2. 아두이노와 같이 할 수 있는 센서나 모듈들이 다양해 원하는 시제품을 빠르게 제작할 수있습니다. (아두이노와 모듈 및 센서들의 호환성이 좋음) 3. 최초 아두이노가 개발의도부터 학생들의 접근성(배우기 쉽게) 만들었기 때문에 누구나 접근해서 아이디어를 실체화 할 수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짧은기간에 원하는 ..

아두이노 사용순서도(부품연결, 코딩, 업로드 및 디버깅) [내부링크]

아두이노와 부품 연결하기 앞서 설명한 부품들을 이용해 아두이노와 연결합니다. 어떠한 입력 부품(센서류)을 쓸 것인지 어떠한 출력 부품(엑츄에이터, led, 부저 등)을 쓸건인지 판단하고 아두이노와 빵판(브레드보드)을 점퍼선(점퍼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합니다. 그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많은 부품을 사용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점퍼선들이 어지럽게 연결돼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점퍼선들을 연결하기 전 점퍼 케이블들의 색상이나 위치 등을 잘 고려해 수정을 할 때도 수월할 수 있게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 + 빨간색, - 검은색, 신호선 노란색 등) 아무 색상이나 있는 대로 막 쓰다가, 제일 중요한 + - (양극, 음극)을 거꾸로 연결하는 일이 태반입니다. 그럴 경우 전기공급이 안될 수 도 있으..

아두이노의 시리얼 통신 방식(I2C, SPI, UART) [내부링크]

시리얼 통신(Serial Communication)이란? 시리얼 통신은 직렬통신이란 뜻으로 보통 하나의 신호선을 이용해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개의 정보를 한꺼번에 전송할 순 없으며, 병렬통신(Parlallel)과 비교해 전송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렬통신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렬통신에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PC COM PORT, USB 가 있습니다. 병렬통신은 한꺼번에 많은 양의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지만, 통신 해야되는 거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많은 선을 연장해야해 비용은 훨씬 늘어나게 됩니다. I2C 통신 (Inter- Intergrated Circuit) 아두이노에서 사용하는 통신방식중 하나로 '아이투 씨' 라..

아두이노 처음시작하기 - 준비물 #2(입력부품 / 출력부품 / 저항) [내부링크]

입력부품 입력은 말그대로 무언가가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아두이노에서는 각종모듈들(센서류)의 정보가 아두이노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입력이 된다는 뜻이고, 사람으로 비유자하면 각종 감각기관을 통해 사람의 뇌로 정보가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아두이노로 정보를 입력하는 것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푸시버튼(push button 혹은 택트 스위치) 버튼을 누름으로 디지털 정보인 0과 1을 돌려줍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많은 기기들 속에 아래와같은 버튼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예 : 마우스, 컴퓨터 버튼들, 스마트폰 물리버튼 등 가변저항 보통 일반적인 막대저항같은 경우 저항값이 일정하게 고정되어있지만, 가변저항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저항의 값을 임의로 바꿀 수있습니다. 레버를 돌리게되면 0~1023의 아날로그 값을 ..

아두이노를 제어하기 위한 방법(IDE)과 설치 [내부링크]

아두이노는 어떻게 제어할까? 아두이노 통합개발환경 (IDE) * 정리하기 : 프로그래밍 언어 배움 >>> 스케치 프로그램 설치 >>> 코딩 >>> 작동 사람이 사람을 제어하기 위해선 '언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마찬가지로 아두이노를 제어하기 위해서도 '언어'가 존재합니다.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가 이에 해당됩니다.아두이노는 C,C++ 프로그래밍 언어(영어, 중국어 등과 같은)를 기반으로 하는 스케치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기본적으로 C,C++의 문법을 어느 정도 숙지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접근이 쉽습니다. 스케치 다운로드 공식 아두이노 홈페이지 문법이라고 해서 영어 혹은 중국어 또 다른 나라의 언어처럼 너무 어려운 것 아닐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다행히(?)도 그 정도 수준은 아니며, 논리적으로 생..

아두이노(arduino)란 무엇일까? 아두이노의 활용 및 종류 [내부링크]

아두이노 (arduino)란? 사람의 신체와 비유를 하자면 바로 머리부분에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신체의 모든 곳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곳이 바로 뇌인데 아두이노에서는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바로 사람의 뇌에 해당되는 부위입니다. 아두이노 개발 목적과 만들어진 장소 자, 그렇다면 우리는 아두이노를 가지고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제일 처음 아두이노가 만들어진 이유에 대해서 알아 간다면 더욱 더 접근이 쉬울 듯합니다. 2005년경 하드웨어 즉, 사물(물체)을 제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고안, 개발되었습니다. (이탈리아 북부 Ivrea 마을,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소에서 개발) 아두이노로 무엇을 할 수있을까? 과장을 조금한다면, 우리 생활하는 공간의 모든 곳에 응용, 개발될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디어..

로앤코 아두이노 테스트입니다. [내부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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