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ttk의 등록된 링크

 rottk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3건입니다.

스위치 모니터링 모드 설정을 통한 Wireshark 에서 패킷캡쳐 하기 [내부링크]

개요 예전에 사용하던 허브는 허브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노드가 전체 패킷을 받을 수 있는 구조였습니다. (그림 1.) 때문에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promiscuous 로 설정하기만 하면 네트워크상에 유통되는 모든..

콘솔 다루기 (Escape Sequence) @ C (2/2) [내부링크]

개요 앞선 포스트에서 Escape Sequence를 이용하여 커서의 위치를 변경하였으며, 변경된 커서를 이용하여 같은 자리에 문자를 겹쳐서 출력해 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Escape Sequence 를 이용하면 출력되는 문자의..

콘솔 다루기 (Escape Sequence) @ C (1/2) [내부링크]

개요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 는 \ 로 시작하는 두 개 이상의 문자로 구성된 문자열입니다. 문자 또는 문자열 내부에서 사용되는데, 이스케이프 문자( \ )와 조합하여 직접 나타내기 힘든 특수한 기능..

Ubuntu(18.04)에 GitLab 설치하고 설정하기 [내부링크]

개요 GitLab CE 는 Git 저장소를 호스팅할 수 있는 오픈소스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GitLab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Git 저장소를 운영할 수 있으나 GitLab은 여기에 사용자를 위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여 좀더 간편하..

라즈베리파이 - 삼바서버(공유폴더) 설정하기 [내부링크]

개요 앞선 포스트에서는 라즈베리파이에 장착한 외장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폴더와 연결하여 보았습니다. 이를 통해서 라즈베리파이에서 외장하드디스크에 파일을 읽고,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포스..

VS Code 를 Git 편집기로 활용 [내부링크]

VS Code 를 명령어줄에서 실행할 때, --wait 옵션을 주면, 명령줄(Command Line)이 새로운 VS Code 인스턴트를 닫을때까지 대기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VS Code 를 Git의 편집기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Angular Firebase - 사용자 인증 (이메일) [내부링크]

개요 이번에는 이메일을 이용하여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일을 통한 회원가입 및 로그인 기능은 SNS 를 통한 인증과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간단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베이..

Angular 기초들 - 사용자입력 [내부링크]

본 포스트는 Angular - User Input 을 개인적인 학습목적으로 번역 및 정리한 것 입니다. 사용자 입력 링크나 버튼을 클릭하거나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과 같은 사용자가 웹페이지에서 하는 행동에 따라 DOM 이벤트..

[동탄-식당]포박: 베트남 음식 [내부링크]

새로 이사한 동네에 여러 베트남 음식점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사 하기전 살던 동네에선 ' 월남국* '(체인브랜드)가 맘에 들어 종종 갔다. 깔끔한 인테리어에 깔끔한 음식 그리고 비싸지 많은 가격까지.. 이사..

VirtualBox 오류(VT-x is not available) [내부링크]

증상 VT-x is not available (VERR_VMX_NO_VMX). 이라는 오류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Virtual Box 오류 화면 해결 일반적인 문제의 원인은 3가지가 있습니다. VT-x 가 BIOS 상에서 활성화 되지 않음 CPU..

라즈베리파이 토렌트머신 설정 [내부링크]

개요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는 것은 저렴한 가격으로 항상 동작하는 토렌트 머신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단순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 외에도 토렌트 머신으로 정상 동작할 수 있도록 폴더에 대..

VirtualBox Host-Only Ethernet Adapter 오류 [내부링크]

개요 Virtual Box 를 사용하던 중, 윈도우 업데이트 후 Host-Only Ethernet Adapter 가 사라져 Virtual Box 이미지가 정상 실행되지 않는 현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Virtual Box의 이미지..

임신성 당뇨(Gestational Diabetes) [내부링크]

주의 ※ 본 포스트는 의학적인 지식을 가지지 못한 비전문가 인 본인이 인터넷을 통해서 조사한 내용입니다. 본인은 해당 내용에 대한 객관적인 타당성 여부를검증할 능력을 지니고 있지 못합니다. ※ 와이프가 임..

원형큐 [내부링크]

개요 배열을 이용하여 Queue 를 작성할 경우, 큐의 상태를 저장하는 변수의 값( head , tail )이 감소하지 않고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한계치( QUEUESIZE ) 에 도달하면 더 이상 올바른 저장소를 가리키지 못하기..

C++ String [내부링크]

개요 C 에서 string을 다루기 위해서는 문자열(character array) 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har buf[12] = "Hello World"; printf ("%s\n", buf); 반면 C++ 의 경우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String..

라즈베리 파이 - 외장하드 설정 [내부링크]

개요 라즈베리파이를 NAS와 같은 저장공간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부 메모리 카드로는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별도의 저장공간이 필요합니다. 외장하드 디스크는 저렴한 가격에 큰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좋..

[서산-태안 여행]경성식당: 게국지 맛집 [내부링크]

태안으로 여행을 가기로 정해놓고 숙소를 고르는데 바다 가까운 쪽은 거진 펜션들 뿐이라 이번엔 호텔에 머물고 싶어 서산시내에 있는 베니키아호텔로 숙소를 정했다. 그리고 밥 먹을 곳을 찾는데 꽃게랑 김치를..

SSH 포트 변경 [내부링크]

개요 라즈베리 파이를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한 경우, 기본 SSH 포트값인 22번 포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보안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를 원하는 임의의 포트로 변경합니다. 현재 포트 확인 변..

Angular Firebase - 사용자 인증 (2/2) [내부링크]

개요 앞선 포스트에서는 Angular Material, Flex Layout 의 사용법을 습득하여 로그인 기능의 구현을 위한 화면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본격적으로 Firebase에서 제공해주는 사용자 인증 API 를 사..

선형회귀를 위한 경사하강법 (Gradient Descent For Linear Regression) [내부링크]

앞선 포스트에서 정리하였던 것과 같이 경사하강 알고리즘은 비용함수를 미분하여 경사를 획득하고 이 경사값을 따라 진행해가며 그 값이 수렴할 때까지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Angular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내부링크]

개요 Angular 튜토리얼에서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npm 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내에 설치 후, import 를 통하여 해당 모듈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외부 라이브러리가 CDN..

Font Awesome @ Angular [내부링크]

개요 Icon 폰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웹/앱을 좀 더 분명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Angular 프로젝트에 Angular Material 모듈을 적용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구글의 머터리얼 아이콘 폰트를 별도의..

유닉스(리눅스) - man 페이지 [내부링크]

개요 man 페이지는 유닉스 혹은 (리눅스와 같은)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매뉴얼입니다. Manual sections 메뉴얼은 일반적으로 8개의 섹션으로 다누어져 있습니다. 1 General..

Angular Firebase - 사용자 인증 (1/2) [내부링크]

개요 대부분의 웹 어플리케이션(웹 앱)은 어떠한 유형이라도 사용자 인증 기능이 공통적으로 사용됩니다. 많은 웹 앱은 외부 SNS 서비스 또는 이메일을 통한 로그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와의 커뮤니케..

경사하강법의 직관적인 이해(Gradient Descent Intuition) [내부링크]

경사하강법의 동작에 대해서 살펴보기 위하여 문제를 간단히 해보도록 합니다. 하나의 입력 파라메터 θ 1 \theta_1 θ1 만을 고려한 비용함수를 이용하여 비용하강 알고리즘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하나의..

Flex Layout 사용하기 [내부링크]

개요 Flex Layout 은 flexbox CSS 와 mediaQuery 를 사용하여 Angular 에서 반응형 레이아웃을 쉽게 만들 수 있는 API 를 제공하는 모듈입니다. 반응형 레이아웃은 웹사이트에 접속하는 기기의 화면의 크기에 따라..

음악신청 게시판 만들기 [내부링크]

개요 Angular 의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음악을 신청하는 게시판의 기능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다음의 Angular Tutorial 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Angular - Tour of Hero The Application She..

경사하강법 (Gradient Descent) [내부링크]

경사하강법 (Gradient Descent) 이제 우리는 가정(모델) 함수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얼마나 데이터에 들어맞는지 측정할 방법도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가정 함수의 파라메터를 추정해야 합니다. 경사하강법은..

비용함수 (Cost Function) [내부링크]

우리는 앞선 과정에서 주어진 주택 면적과 가격에 대한 데이터를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적당한 직선(가정 또는 모델)을 하나 그었습니다. 하지만 여러개의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이를 통해 결정할 수 있는 가정(모..

Angular Material [내부링크]

개요 Angular Material 이란, 2014년 구글에서 제시한 디자인 가이드 라인인 머터리얼 디자인(Material Design) 을 Angular 어플리케이션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모듈입니다. 구글에서 직접적으로 관리..

모델 표현(Model Representation) [내부링크]

모델 표현(Model Representation) 표기법 우선 여기서 앞으로 사용하게 될 표기법을 정의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x ( i ) x^{(i)} x(i) : 입력 특징 또는 “입력” 변수 (집의 면적) y ( i ) y^{(i)} y(i) :..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ng) [내부링크]

비지도 학습을 사용하면 우리의 결과가 어떻게 보일지 거의 또는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도 문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변수의 효과를 반드시 알 필요가 없이 데이터로부터 구조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비지..

지도학습 (Supervised Learning) [내부링크]

지도학습 지도학습에서는 입력과 출력 사이에 관계가 있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우리의 올바른 출력이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이미 알고 있는 데이터 집합이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회귀와 분류 지도학습 문제는 “..

머신러닝이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두 가지 정의가 제시됩니다. 아서 사무엘(Arthur Samuel)은 “명시적으로 프로그램하지 않고 컴퓨터에게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주는 것을 연구하는 분야” 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더 오래 되었으며, 비공식적인..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 카테고리 메뉴 변경 [내부링크]

개요 카테고리의 표시 형식은 티스토리의 형식이 아닌 Bootstrap의 리스트그룹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최초 스킨 배포자의 경우, JavaScript를 사용하여 상위 레벨의 카테고리만 표시하도록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Angular Firebase 사용하기 [내부링크]

개요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웹 또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의 배포, 데이터의 저장, 사용자의 인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서버가 필요합니다. 파이어베이스는..

유닉스계열 시스템 시간 조회 및 설정 [내부링크]

개요 유닉스 계열(리눅스) 시스템의 시간을 설정/조회할 필요가 있어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시스템의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 관리자(root) 권한에서 실행해야 실제로 시스템에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컴필레이션 컨텍스트 (Compilation context) [내부링크]

본 포스트는What is a Compilation Context in Angular? 의 내용을 개인적인 메모의 목적으로 재게재 한 것입니다. 컴필레이션 컨텍스트 (Compilation Context) 컴파일할 파일, 컴포넌트 등의 모음입니다. 이것이..

Angular 기초들 - Architecture Overview [내부링크]

본 포스트는Angular - Architecture overview 의 내용을 개인적인 메모의 목적으로 재게재 한 것입니다. 아키텍처 개요 Angular는 HTML과 타입스크립트(TypeScript)를 이용하여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

node js 업그레이드 @ 구름 IDE [내부링크]

개요 오랜만에 구름 IDE 를 이용하여 Angular 앱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ng new 명령어를 사용하여 App 을 생성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이 Node.js 의 버전을 갱신하라는 메시지를 얻게 되었습니다. You are runn..

안드로이드 - 뷰 속성 (텍스트뷰, 이미지뷰) [내부링크]

뷰 속성 - 높이와 크기 고정값 TextView (고정값) 예제 <TextView android:text="안녕하세요!" android:background="@android:color/darker_gray" android:layout_width="150dp" android:layout_height="75dp"..

안드로이드 - XML [내부링크]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뷰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서는 컴퓨터(폰)가 이해하는 언어로 이를 기입해주어야 합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컴퓨터는 우리의 의도를 알아채고, 적절한 내용으로 변환하..

안드로이드 - 뷰 [내부링크]

개요 앞선 글에서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을 설정하고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였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기록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에 대해서 가장 먼저 학..

Mono - Hello World [내부링크]

개요 Linux 에서 C# 언어를 사용하여 GUI 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Mono 를 설치하여보았습니다. Mono 는 Microsoft 에서 지원받고 있는 Microsoft 사의 .NET 프레임워크를 C#을 위한 ECMA 표준기반으로..

안드로이드 - Hello World [내부링크]

개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때 사용하는 공식 통합개발 환경(IDE)입니다. IntelliJ IDE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코드 편집기이며 프레임워크입니다. 이를 기반으..

라즈베리파이 - 운영체제(Raspbian) 업그레이드 [내부링크]

개요 현재 저의 라즈베리파이에 설치되어 있는 라즈비안 운영체제를 Jessie 에서 Raspbian 9 Stretch 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략한 과정이지만, 실제로는 전체 시스템이 망가질 수도 있는 과정이기도..

자료구조와 추상자료형 [내부링크]

자료형 자료형이란 값(value)들의 집합과 그 값과 관련된 연산들의 집합입니다. 예를 들면 C 언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정수자료형인 char 의 값은 -128~127 사이의 정수로 관련 연산자는 +,-,*,/,%,=,<,> 등..

라즈베리파이에 node.js 설치 [내부링크]

작업환경 라즈베리파이 3 MODEL B (Raspbian jessie) 절차 라즈베리 파이의 패키지 리스트를 갱신합니다. $ sudo apt-get update 설치되어 있는 패키지를 최신버전으로 모두 업그레이드 합니다. $ sudo apt-get di..

라즈베리 파이 - 보드 버전 확인법 [내부링크]

개요 오랜만에 작년에 구매하였던 라즈베리파이를 꺼냈습니다. 1년만에 사용을 하려고 하니 제가 구매하였던 것이 어떤 버전의 라즈베리파이인지 기억이 나지 않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인터넷을 검색해..

JavaScript - 타이머 [내부링크]

개요 웹브라우저의 Windows 객체에가 제공하는 setTimeout 과 setInterval 메서드를 활용하면 지정된 시간 후에 함수를 실행하거나 일정한 시간 간격에 따라 함수를 반복 실행할 수 있습니다. setTimeout - 지연..

개발 및 시험을 위한 간단 웹서버 프로그램 [내부링크]

개요 웹 개발 및 시험을 위하여 간략히 정적인 파일을 제공할 수 있는 서버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mongoose web server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면 됩니다. 해당 실행파일이 있는 폴더를 기준으..

C++ 클래스(Class) [내부링크]

출처 : Class | HackerRank 문제 입력 형식 입력은 4줄로 구성됩니다. 첫줄은 정수로 나이를 의미합니다. 두번째 줄은 영문 소문자 (‘a’-‘z’) 로 구성된 문자열로 이름을 나타냅니다. 세번째 줄 역시 영문 소..

git log 시각화 옵션과 단축옵션 사용 [내부링크]

개요 본 포스트는 Stack Overflow answer 답변을 개인적인 메모의 목적으로 재게재 한 것입니다. git 의 커밋 히스토리를 조회할 경우 사용하는 명령어인 git log 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를 매번..

JavaScript 오류(Error) 다루기 [내부링크]

JavaScript 오류(Error)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구문오류(Syntax Error) Javascript가 요구하는 규칙대로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을 경우 발생합니다. 예를 들면..

티스토리 prismjs 구문강조(syntax highliter) 적용하기 [내부링크]

개요 제가 수행하는 업무와 관심사로 인하여 제가 작성하는 대부분의 포스트는 소스코드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이를 조금이라도 보기 좋게 표시 해줄 수 있도록 구문 강조기능을 적용해 주었습니다. Prismj..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 기타 [내부링크]

개요 참고 : HTML Snippets for Twitter Boostrap framework : Bootsnipp.com 모바일 환경에서 편리하게 페이지 내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오른쪽 하단에 back to top 버튼을 추가하였습니다. 화면이 아래로 스크..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 본문 [내부링크]

개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블로그의 접속 시 글의 제목과 본문이 표시되는 영역, 그리고 포스트 및 공지사항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 대상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Read more 버튼으로 교체하기 기초 템플..

Ubuntu(Xubuntu) Virtual Box 설치 후 화면 깨짐 [내부링크]

출처 : Ask Ubuntu 과정 VirtualBox(5.2.12 r122591)에 Xubuntu (Ver 18.04) 를 설치하였습니다. 현상 설치 완료 후, 재부팅을 하니 출처와 같이 화면이 깨져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해결 화면을 다시 불러옵니..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 사이드바 [내부링크]

개요 블로그의 오른쪽에 위치한 사이드바도 간단한 수정 범위 내에서 제 취향대로 수정하였습니다. Icon 추가 사이드 바에도 역시 밋밋한 텍스트를 조금 더 꾸며줄 수 있도록 font awesome 아이콘 라이브러리를..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 Footer 수정 [내부링크]

개요 하단(footer)은 많은 부분을 고칠 것이 없어 내용이 많지 않습니다. 상단 메뉴(Navbar)와 동일한 색상을 적용하고, Copyright 문구의 연락처란을 본인의 것으로 교체하는 간단한 작업입니다. 색상과 연락처..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 Navbar 수정 [내부링크]

2018/06/20 - [티스토리/스킨제작] -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에서 이어서 진행합니다. 부트스트랩 버전 업 & 소스 교체 (CDN 적용) 기초 템플릿은 부트스트랩 4의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를 현재 최신..

티스토리 스킨 제작기 - 기본템플릿 준비 [내부링크]

개요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기본 스킨이 아닌 손수 제작한 스킨을 사용해 보고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웹 개발자 및 디자이너는 아닌 관계로 직접적으로 빈 문서에서부터 HTML과 CSS 를 작성하여 그럴듯한 모양새..

git 원격 저장소 URL 변경하기 [내부링크]

우선 git remote -v 명령을 사용하여 현재의 원격 저장소 URL을 확인합니다. $ git remote -v # View existing remotes origin ssh://[email protected]/repo.git (fetch) origin ssh://[email protected]/r..

HackerRank - The Bomberman Game [내부링크]

출처 : HackerRank - The Bomberman Game 문제 요약 설치되면 3초후에 폭발하는 폭탄이 있습니다. 폭탄의 영향 범위는 폭탄의 상,하,좌,우의 셀로 Valid 에서 Clear 상태로 바뀝니다. 만약 폭발 범위 내에 다른 폭..

Angular 시작하기 [내부링크]

개요 Angular CLI 를 사용하여 Angular 어플리케이션 작성을 위한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앞서 작성한 글에서 설명한 개발환경에서 이어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하기 윈도우의 cmd 를 열도록..

Functions [내부링크]

출처 : HackerRank - Functions 문제 요약 입력받은 4개의 정수중 가장 큰 수를 출력하는 함수 를 작성하세요. 입력과 줄력은 문제의 Template 에 주어지므로 함수만 작성하면 됩니다. 예시입력 3 // 한줄에 1개씩..

Angular 개발환경 설정하기 [내부링크]

출처 : angular 개발환경 설정하기 참고 1 이하의 문서에서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OS 를 의미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의 OS는 Windows 10 으로 이를 기준으로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2 이..

Arrays Introduction [내부링크]

출처 : HackerRank - Arrays Introduction 문제 요약 입력받은 정수 배열을 역순으로 출력하세요. 예시입력 4 // 다음줄에 나올 정수의 갯수입니다. 1 4 3 2 // 공백으로 구별된 정수를 제공합니다. 예시출력 2 3..

HackerRank - 3D Surface Area [내부링크]

출처 : HackerRank - 3D Surface Area 문제 요약 1 x 1 x 1 크기의 블록으로 구성된 3D 입체의 겉 면적을 구하여라. 입력형식 첫줄은 3D 입체물이 놓여질 판의 크기를 2개의 숫자로 제공합니다. 다음줄에는 빈칸으..

HackerRank - Halloween Sale [내부링크]

출처 : HackerRank - Halloween Sale 문제 요약 나는 s 라는 금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품의 가격이 주어질 때, 나는 최대 몇개의 상품을 살 수 있을까요? 상품의 가격은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갖고 있습니다. 매달..

Say "Hello, World!" With C++ [내부링크]

출처 : HackerRank - Say “Hello, World!” With C++ Say “Hello, World!” With C++ 목적 C++ 를 사용하여 Hello, World! 를 화면 stdout 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요구사항 입력 형식 없습니다. 출..

Angular 살펴보기 [내부링크]

개요 Angular는 구글사의 Angular Team 과 개인 개발자 커뮤니티에 의해서 개발되고 있는 TypeScript 기반의 프론트앤드 웹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입니다. 2012년 최초에 소개된 AngularJS 의 후속 버전으로 Angular..

그래프 [내부링크]

개요 정점(vertex, 노드, 포인트) 들과 이들 사이의 연결관계를 표현한 추상적 개념 및 자료구조 입니다. 그래프의 표현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정점과 이들을 잊는 간선(edge)의 집합으로 나타냅니다. 용어 경로..

StackEdit [내부링크]

개요 StackEdit 는 open-source Markdown 에디터 입니다. 특징 온라인 작업 가능 여러문서를 동시에 편집 할 수 있음 확장팩(extension)을 사용하여 UML 등 추가 사용가능 구글계정(구글드라이브)을 통한 작업 문..

스택과 큐 [내부링크]

개요 기본적인 자료구조는 객체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예를들어 집합(set)은 값의 모음이고, 관련된 연산으로는 값을 추가하고, 삭제하고, 집합내부에 값이 있는지 조사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객체..

객체, 배열, 함수 [내부링크]

객체 JavaScript에서 기본자료형을 제외한 모든 값은 객체입니다. 이름과 값을 한 쌍으로 묶은 데이터를 여러개 모은 것입니다. // 객체의 생성 let user = { name: "TOM", age: 10 }; console.log(user); 여기서..

변수 [내부링크]

개요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저는 대학을 졸업 후, 한 직장에서 쭉 C 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왔습니다. 덕분에 이번에 학습 하는 JavaScript 도 제가 사용해 왔던 C 와 다른 부분을 중심으로 기술하며, 동일..

JavaScript 학습을 위한 환경구성 [내부링크]

개요 Javascript 학습 환경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때는 실습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생각보다 많은 수고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를 최대한 간략히 할 수 있도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내부링크]

개요 저는 현재까지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C 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하드웨어를 제어하여 해당 하드웨어가 서비스를 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작년부터 웹에서 직접적으로..

마크다운(Markdown)을 HTML로 컴파일 자동화하기 [내부링크]

원문 : VS 문서 마크다운 형식의 파일을 자동으로 HTML 파일로 컴파일 하도록 해보겠습니다. Visual Studio Code (이하, VS Code 또는 비쥬얼 스튜디오 코드)의 내장된 작업실행기(Task runner)를 통하여 Markdown..

Entry [내부링크]

예제 # python 3.4 from tkinter import * root = Tk() class GUI: def __init__(self, master): f = Frame(master) Entry(f, width=40).pack(side=LEFT) Button(f, text = "OK", fg="red", command=master.quit)...

Button [내부링크]

button : 마우스와 키보드의 이벤트에 반응하는 레이블 사용법 w = tk.Button( parent , option = value , ...) 상세 option에 대한 설명 http://infohost.nmt.edu/tcc/help/pubs/tkinter/web/button.html 예제 #..

Frame [내부링크]

프레임은 화면상의 사각 영역으로 일반적으로 여러위젯을 묶어 공통으로 배치하는데 쓰거나 위젯과 위젯 사이의 여백을 넣을 때 사용합니다. (출처 : http://effbot.org/tkinterbook/frame.htm) 예제 1) from tkin..

Widget [내부링크]

위젯(GUI widget)이란, 컴퓨터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인터페이스 요소이다. 이를테면, 창, 텍스트 상자가 있다. tk는 GUI의 기본 요소인 위젯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서 GUI를 편리하게 구성할 수..

tkinter [내부링크]

tkinter : python의 표준 GUI 패키지로. "Tk interface" 의 약자입니다. 이름과 같이 Tk를 Python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줍니다.. Tk : GUI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GUI widget (예를들어 버튼,..

Layout - grid [내부링크]

<결과화면> <윈도우 화면 구성> 안내문 (0,0) Old Password (1,0) Entry (1,1) New Password (2,0) Entry (2,1) New Password Verification (3,0) Entry (3,1) <소스코드> #python 3.4 from tkinter import * fro..

Simpledialog (askstring, askinteger) [내부링크]

결과화면 <초기화면> <입력1> <입력2> <결과> 소스코드 #python 3.4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simpledialog import Pmw class App: def __init__ (self, master): self.name = Pmw.EntryFie..

cmocka 설치 [내부링크]

#cmocka #unit test frame work #실행환경 Xubuntu 14.04, 64bit 버전 # 필요도구설치 # git 설치 $ sudo apt-get install -y git # vim 설치 $ sudo apt-get install -y vim # cmake 설치 $ sudo apt-get insta..

widget의 배치 [내부링크]

tkinter는 GUI의 기본 구성요소인 위젯을 함수를 호출하고 관련된 옵션을 설정하는 것으로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생성된 위젯을 어느 곳에 배치할 것인지 하는 것은 pack(), place(), grid() 3종류의 m..

Menubutton [내부링크]

요약 용도 불명, Menu 라는 위젯이 있다. 이 위젯과의 차이점이 현재 불분명하다 사용법 w = Menubutton(parent, option, ...) option에 대한 설명 http://infohost.nmt.edu/tcc/help/pubs/tkinter/web/radiobutto..

radiobutton [내부링크]

요약 여러개의 옵션 그룹 중 한 개를 선택하도록 할 경우 사용되는 위젯   사용법 w = tk.Radiobutton( parent , option , ...)   option에 대한 설명 http://infohost.nmt.edu/tcc/help/pubs/tkinter/w..

checkbutton [내부링크]

checkbutton : 사용자의 여러 선택사항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위젯입니다. 선택사항 각각에 대해서 선택/비선택의 두 가지 상태를 화면에 표시합니다. 각 사항에 대한 선택 여부는 서로 별개입니..

MessageBox (Askquestion) [내부링크]

결과화면 소스코드 from tkinter import * from tkinter import messagebox import Pmw root = Tk() button = messagebox.askquestion("MessageBox Title", "Question", default = messagebox.NO, icon = mess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