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yu-e의 등록된 링크

 ryu-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6건입니다.

[Python] 백준 14466 소가 길을 건너간 이유 6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14466번: 소가 길을 건너간 이유 6 14466번: 소가 길을 건너간 이유 6 첫 줄에 N, K, R이 주어진다. 다음 R줄에는 한 줄에 하나씩 길이 주어진다. 길은 상하좌우로 인접한 두 목초지를 잇고, r c r..

[Python] Programmers 행렬 테두리 회전하기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77485 코딩테스트 연습 - 행렬 테두리 회전하기 6 6 [[2,2,5,4],[3,3,6,6],[5,1,6,3]] [8, 10, 25] 3 3 [[1,1,2,2],[1,2,2,3],[2,1,3,2],[2,2,3..

[Python] 백준 16236 아기 상어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6236 16236번: 아기 상어 N×N 크기의 공간에 물고기 M마리와 아기 상어 1마리가 있다. 공간은 1×1 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한 칸에는 물고기가..

[Python] 백준 15961, 2531 회전 초밥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961 15961번: 회전 초밥 첫 번째 줄에는 회전 초밥 벨트에 놓인 접시의 수 N, 초밥의 가짓수 d, 연속해서 먹는 접시의 수 k, 쿠폰 번호 c가 각각 하나의 빈 칸을..

[Python] Programmers 순위 검색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72412 코딩테스트 연습 - 순위 검색 ["java backend junior pizza 150","python frontend senior chicken 210","python frontend senior chicke..

[Python] Programmers 광고 삽입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코딩테스트 연습 - 광고 삽입 코딩테스트 연습 - 광고 삽입 시간을 나타내는 HH, H1, H2의 범위는 00~99, 분을 나타내는 MM, M1, M2의 범위는 00~59, 초를 나타내는 SS, S1, S2의 범위는 00~59까지..

[Python] 백준 2206 벽 부수고 이동하기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2206 2206번: 벽 부수고 이동하기 N×M의 행렬로 표현되는 맵이 있다. 맵에서 0은 이동할 수 있는 곳을 나타내고, 1은 이동할 수 없는 벽이 있는 곳을 나타낸다. 당..

[Python] 백준 3151 합이 0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3151 3151번: 합이 0 Elly는 예상치 못하게 프로그래밍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가르칠 위기에 처했다. 대회는 정확히 3명으로 구성된 팀만 참가가 가능하다. 그..

[Python] 백준 15565 귀여운 라이언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5565 15565번: 귀여운 라이언 꿀귀 라이언 인형과, 마찬가지로 꿀귀인 어피치 인형이 N개 일렬로 놓여 있다. 라이언 인형은 1, 어피치 인형은 2로 표현하자. 라이..

[Python] 스타트 링크 5014 - bfs 그래프 탐색 [내부링크]

1.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5014 5014번: 스타트링크 첫째 줄에 F, S, G, U, D가 주어진다. (1 ≤ S, G ≤ F ≤ 1000000, 0 ≤ U, D ≤ 1000000) 건물은 1층부터 시작하고, 가장 높은 층은 F층이다...

[Python] 백준 한 줄로 서기 1138 - 구현 문제 [내부링크]

1.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138 1138번: 한 줄로 서기 첫째 줄에 사람의 수 N이 주어진다. N은 1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에는 키가 1인 사람부터 차례대로 자기보다 키가 큰 사람이..

[Python] programmers 메뉴 리뉴얼 - 구현 문제 [내부링크]

1. 문제 링크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72411 코딩테스트 연습 - 메뉴 리뉴얼 레스토랑을 운영하던 스카피는 코로나19로 인한 불경기를 극복하고자 메뉴를 새로 구성하려고 고민하고..

docker log fluentd 설정 [내부링크]

1. fluentd란? 각종 로그를 수집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도구로 도커 엔진 컨테이너 로그를 fluentd를 통해 저장할 수 있도록 플로그인을 제공합니다. fluentd는 수집된 데이터를 aws s3, H..

이진탐색(Binary Search) with Python [내부링크]

이진 탐색을 알아보기 전에 가장 기본 탐색 방법인 순차 탐색을 알아보고 이진 탐색을 알아본다. 1. 순차 탐색 순차 탐색은 리스트 안에 있는 특정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 앞에서부터 차례대로 확인하는 방법이다...

해시 알고리즘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해시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아본다. 해시 테이블과 해시 테이블에서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해결방법 2가지를 알아본다. 1. Direct Addressing Table 크기가 U인 테이블 T를 생성하고 key k를 slot..

python 해시 테이블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python 해시 관련하여 알아본다. python 해시 테이블 방식과 dict 자료형을 알아보고 자주 사용되는 모듈을 알아본다. 1. 파이썬 해시 테이블  파이썬에서 해시 테이블로 구현된 자료형은 딕셔너..

[글또 4기 회고] 글또 4기를 마치며 [내부링크]

6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글또를 진행하였는데요. 총 12개(패스 2개 포함)를 작성했네요. 10만원이라는 보증금을 지키기 + 책임감으로 열심히 했던 것 같은데요. 당시에는 열심히 하려고 노력을 했다고 생각했는..

Head First design patterns 책 리뷰 [내부링크]

 디자인 패턴 책으로 유명한 Head First design patterns 책을 읽고 리뷰를 남기려고 합니다. 해당 책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제가 읽고 느낀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Head First design patterns 소개 Head..

[자기 계발] 메이크 타임 - 구글벤처스의 혁신적 시간관리법 [내부링크]

 이 책은 회사에 책이 있어서 우연히 읽게 된 책입니다. 배운 점이 많았던 책이고 적용할 것도 많은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오늘의 하이라이트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책 읽기 전에는 바쁘지만..

[2019.11.18/ 우아한 Tech] 우아한 레디스(Redis) 세미나 후기 -강대명님 [내부링크]

0. 들어가기 전에 - 후기 회사에서 redis를 사용하고 있어서 개선할 점이나 다른 회사는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 보기 위해서 세미나에 참석하게 되었다. 강대명 님의 세미나를 듣고, redis 관리 방법이나 사용하..

[2019.11.16/ Women Who Code Seoul] Year-end Party a little early 세미나 후기 [내부링크]

https://www.facebook.com/groups/wwcodeseoul/ 페이스북에 가입을 하다가 연말 파티를 한다고 하여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일정은 아래와 같았고, 저는 오른쪽에 있는 B세션을 들었습니다. 제가 들으면서 괜찮..

글또 4기 소개 및 다짐글 [내부링크]

1. 글또란? 글또는 "글 쓰는 또라이가 세상을 바꾼다"의 약자입니다. 6개월간 2주에 글 1개를 작성하는 모임입니다. 글또는 꾸준히 모집하는 것 같으니, 블로그를 운영하는 개발자라면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

Redis(레디스) 소개 및 기본 개념 정리 [내부링크]

Redis(Remote Dictionary System)란  Redis는 메모리 기반의 key - value 저장소입니다. 다른 인메모리 솔루션들과 차이점 중 특별한 점은 다양한 자료구조(문자열, 리스트, 해시, 셋, 정렬된 셋 등)를 지녔다는..

[centos] 서버 사용중인 포트 확인 및 죽이기 [내부링크]

 docker 이외에는 MongoDB를 사용하지 않았고, docker ps -a 명령어에는 사용중인 포트가 아닌데 서버에서는 계속 27017 포트 사용중이라고 뜨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서버를 리부트..

[삼성역 음식점] 부타이 -일식당 [내부링크]

삼성역 일식당 부타이에 방문하였습니다. 평점도 괜찮아서 방문하게 되었는데, 금요일 저녁이라 그런지 웨이팅을 했습니다. 줄이 길어도 자리가 많아서 20~30분만 기다려 들어갔습니다. 저는 아래 3가지 메뉴를..

[종로/안국 음식점] 이다(IDA) - 한식 퓨전 음식점 [내부링크]

안국역에 한식 퓨전 음식점으로 유명하다고 하여 "이다(IDA)"에 방문하였습니다. 이전에 일요일에 갔다가 문을 닫아 아쉽게 못가서 다시 갔습니다.(일요일은 원래 쉰다고 되어 있습니다.) 금요일 방문이라서..

docker를 사용해보자 (docker 기본 명령어 사용해보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이전에 배운 개념을 토대로 docker를 직접 사용해 봅시다. 1. 도커 다운로드 아래 주소를 통해 도커를 다운로드해보자. 맥 : https://docs.docker.com/docker-for-mac/ 윈도우: https://docs.docker..

서버 사양 확인 (with 우분투) [내부링크]

자주 확인하는 서버 사양 명령어를 정리해 보았다. 1. os 확인 cat /etc/issue 2. cpu 확인 model name 확인 $ cat /proc/cpuinfo processor : 0 vendor_id : GenuineIntel cpu family : 6 model : 158 model name..

SVN TO GITLAB 이전하기 [내부링크]

 svn에서 git으로 변경하려고 한다. tortoisegit 툴을 이용해서 변경하였고, svn2 git로 변경하려고 했으나 문제가 되어서 tortoisegit 툴을 이용해 변경하기로 하였다. 1. tortoisegit 설치 다운로드 사이트 :..

도커 자동 배포하기 - jenkins [내부링크]

목차 이번 시간에는 도커 이미지 자동 배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아래 목차를 확인하여 전체적으로 무엇을 배울지 확인하고 갑시다. jenkins jenkins에 대한 간단히 알아보고 갑니다. jenkins 도커 실행하기..

도커 컴포즈 사용하기 [내부링크]

목차 이번 시간에 학습할 부분은 아래와 같다. 전체적으로 무엇을 배울지 미리 확인하고 가자. 도커 컴포즈 사용하는 이유 도커 컴프즈를 사용하는 이유를 알고 가자 도커 컴포즈 설치하기 도커 컴포즈를 사용..

docker 이미지를 만들어보자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docker 이미지를 커스터마이징하기 위해 Dockerfile로 이미지를 만들어 봅시다. 더 나아가 만든 도커 이미지를 hub에 올려 봅시다. 목차 이번 시간에 학습할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서버 네트워크 대역폭 제한하기 [내부링크]

 서버에서 큰 용량을 가져가거나 보낼 때 대역폭 제한이 필요합니다. 제한을 안하면 네트워크 과부화 문제나 IDC 과금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서버 네트워크 대역폭 제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

docker에 대해 알아보자! (docker 기본) [내부링크]

도커를 사용은 했지만 기본 지식이 부족한 것 같아 기초부터 탄탄히 하려고 한다. 그럼 예전부터 계속 핫한 도커에 대해 알아보자. 1. 도커(docker)란? 아래의 도커 로고를 보며 도커 의미를 알아봅시다. 로고의..

MongoDB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이번에는 MongoDB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각 주제별 자세한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mongoDB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1. mongoDB 소개 mongoDB..

MongoDB index 개념과 indexing 전략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mongodb index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조회 쿼리를 추가했는데 그 쿼리가 너무 느렸던 경험과 기존 프로젝트에 조회 쿼리가 데이터가 쌓일수록 느려져 문제가 되었던 적이 종종 있었습니..